기계설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02)

기계설계산업기사
(2013-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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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기계가공법 및 안전관리

1. 내연기관의 실린더 내면에 진원도, 진직도, 표면거칠기 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가공방법은?

  1. 래핑
  2. 호닝
  3. 수퍼피니싱
  4. 버핑
(정답률: 61%)
  • 호닝은 실린더 내면을 고속 회전하는 연마 도구를 이용하여 균일하게 연마하고, 진원도와 진직도를 개선하며 표면 거칠기를 감소시키는 가공 방법입니다. 따라서 내연기관의 실린더 내면을 더욱 정밀하고 부드럽게 가공할 수 있어서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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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삭숫돌의 결합제와 기호를 짝지은 것이 잘못된 것은?

  1. 레지노이드-G
  2. 비트리파이드-V
  3. 셸락-E
  4. 고무-R
(정답률: 75%)
  • 정답은 "레지노이드-G"입니다. 연삭숫돌의 결합제는 연삭숫돌과 연마재를 결합시켜주는 재료로, 연마재와의 결합력, 내열성, 내화학성 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레지노이드-G"는 연삭숫돌의 결합제가 아니라, 연마재의 윤활제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연삭숫돌의 결합제와 관련된 기호와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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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반에서 지름 125mm, 길이 350mm인 연강봉을 초경합금바이트로 절삭하려고 한다. 분당 회전수(r/min=rpm)는 약 얼마인가? (단, 절삭속도는 150m/min이다.)

  1. 720
  2. 382
  3. 540
  4. 1200
(정답률: 68%)
  • 절삭속도 = 회전수 × π × 지름
    따라서, 회전수 = 절삭속도 ÷ (π × 지름)
    = 150 ÷ (π × 0.125)
    ≈ 382 (소수점 이하 버림)

    따라서, 분당 회전수는 약 382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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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밀링머신에서 할 수 없는 가공은?

  1. 총형 가공
  2. 기어 가공
  3. 널링 가공
  4. 나선홈 가공
(정답률: 82%)
  • 밀링머신은 회전하는 칼날을 이용하여 평면 또는 곡면을 가공하는 기계이다. 따라서 회전축을 기준으로 한 원형 가공은 가능하지만, 회전축과 수직 방향으로 가공하는 널링 가공은 밀링머신에서 할 수 없다. 널링 가공은 내부나 외부의 원형을 가공할 때 사용되며, 회전축을 기준으로 한 원형 가공과는 다른 방식으로 가공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널링 가공은 밀링머신에서 할 수 없는 가공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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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핀들이 수직이며, 스핀들은 안내면을 따라 이송되며, 공구위치는 크로스 레일 공구대에 의해 조절되는 보링머신은?

  1. 수직 머링 머신
  2. 정밀 머링 머신
  3. 지그 머링 머신
  4. 코어 머링 머신
(정답률: 79%)
  • 문제에서 설명한 보링머신은 스핀들이 수직이며, 안내면을 따라 이송되며, 공구위치는 크로스 레일 공구대에 의해 조절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수직 머링 머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직 머링 머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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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허용한계치수의 해석에서 “통과측에는 모든 치수 또는 결정량이 동시에 검사되고 정지측에는 각각의 치수가 개개로 검사되어야 한다.”는 무슨 원리인가?

  1. 아베(Abbe)의 원리
  2. 테일러(Taylor)의 원리
  3. 헤르츠(Hertz)의 원리
  4. 후크(Hook)의 원리
(정답률: 70%)
  • 허용한계치수의 해석에서 "통과측에는 모든 치수 또는 결정량이 동시에 검사되고 정지측에는 각각의 치수가 개개로 검사되어야 한다"는 것은 테일러(Taylor)의 원리입니다. 이는 측정값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치수를 동시에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지측에서는 각각의 치수를 개별적으로 검사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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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접측정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측정기의 측정범위가 다른 측정법에 비하여 넓다.
  2. 측정물의 실체를 직접 읽을 수 있다.
  3. 수량이 적고, 많은 종류의 제품 측정에 적합하다.
  4. 측정자의 숙련과 경험이 필요없다.
(정답률: 72%)
  • 직접측정은 측정물의 실체를 직접 읽을 수 있어서 정확도가 높고, 측정기의 측정범위가 다른 측정법에 비하여 넓으며, 수량이 적고 많은 종류의 제품 측정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측정자의 숙련과 경험이 필요없다는 것은 옳지 않다. 측정기의 사용법과 측정값의 해석 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측정자의 숙련과 경험이 필요없다."는 장점으로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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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회전 중에 연삭숫돌이 파괴될 것을 대비하여 설치하는 안전 요소는?

  1. 덮개
  2. 드레서
  3. 소화 장치
  4. 절삭유 공급 장치
(정답률: 87%)
  • 회전 중에 연삭숫돌에서 발생하는 파편이나 먼지 등이 주변에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덮개를 설치합니다. 덮개는 연삭숫돌을 감싸고 있어서 연삭 작업 중에 발생하는 파편이나 먼지 등이 덮개 안에 갇히게 되어 주변에 퍼지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덮개는 연삭 작업 중에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중요한 안전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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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절삭공구의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고마찰성
  2. 고온경도
  3. 내마모성
  4. 강인성
(정답률: 76%)
  • 고마찰성은 절삭 시에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에 대한 내성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절삭공구의 조건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절삭 시에 발생하는 열로 인해 공구의 내구성이 감소하고, 공구의 변형 및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삭공구는 고온경도, 내마모성, 강인성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고마찰성은 이러한 조건과는 별개의 요구사항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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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일반적으로 표면정밀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순서로 바른 것은?

  1. 래핑→연삭→호닝
  2. 연삭→호닝→래핑
  3. 호닝→연삭→래핑
  4. 래핑→호닝→연삭
(정답률: 66%)
  • 연삭은 공작물의 표면을 깎아내는 가공 방법으로 가공 후 표면정밀도가 낮다. 호닝은 연삭으로 가공된 표면을 세밀하게 연마하여 표면정밀도를 높이는 가공 방법이다. 래핑은 호닝으로 가공된 표면을 더욱 세밀하게 연마하여 매우 높은 표면정밀도를 얻는 가공 방법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연삭 → 호닝 → 래핑 순서로 표면정밀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순서로 바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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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공물이 대형이거나, 무거운 중량제품을 드릴 가공할 때에, 가공물을 고정시키고 드릴 스핀들을 암 위에서 수평으로 이동시키면서 가공할 수 있는 것은?

  1. 직립 드릴링 머신
  2. 레디얼 드릴링 머신
  3. 터릿 드릴링 머신
  4. 만능 포터블 드릴링 머신
(정답률: 65%)
  • 레디얼 드릴링 머신은 암 위에서 수평으로 이동시키면서 가공물을 고정시키고 드릴 스핀들을 이용하여 대형이거나 무거운 중량제품을 드릴 가공할 수 있는 머신이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이다. 직립 드릴링 머신은 수직으로 가공물을 고정시키고 드릴 스핀들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머신이고, 터릿 드릴링 머신은 여러 개의 드릴 스핀들을 가지고 있어 여러 개의 구멍을 동시에 가공할 수 있는 머신이다. 만능 포터블 드릴링 머신은 이동이 용이하고 다양한 재질에 대해 가공이 가능한 휴대용 드릴링 머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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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반 작업에서 발생하는 재해가 아닌 것은?

  1. 칩에 의한 것
  2. 정밀 측정기에 의한 것
  3. 가공물의 회전부에 휘감겨 들어가는 것
  4. 가공물과 절삭 공구와의 사이에 휘감기는 것
(정답률: 85%)
  • 정밀 측정기는 선반 작업에서 발생하는 재해가 아닙니다. 이는 작업 도구가 아니며, 작업 중에 가공물과 접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밀 측정기에 의한 재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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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윤활방법 중 무명이나 털 등을 섞어 만든 패드의 일부를 기름통에 담가 저널의 아랫면에 모세관 현상을 이용하여 급유하는 것은?

  1. 적하 급유(drop feed oiling)
  2. 비말 급유(splash oiling)
  3. 패드 급유(pad oiling)
  4. 강제 급유(oil bath oiling)
(정답률: 82%)
  • 패드 급유는 무명이나 털 등을 섞어 만든 패드를 기름통에 담가 저널의 아랫면에 모세관 현상을 이용하여 급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름을 저널에 골고루 공급할 수 있어서 저널의 마찰을 줄이고 내구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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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이얼게이지의 사용상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스핀들이 원활이 움직이는가를 확인한다.
  2. 스탠드를 앞뒤로 움직여 지시값의 차를 확인한다.
  3. 스핀들을 갑자기 작동시켜 반복 정밀도를 본다.
  4. 다이얼게이지의 편차가 클 때는 교환 또는 수리가 불가능하므로 무조건 폐기시킨다.
(정답률: 71%)
  • 정답: "스핀들을 갑자기 작동시켜 반복 정밀도를 본다."

    설명: 다이얼게이지의 편차가 클 때는 교환 또는 수리가 불가능하므로 무조건 폐기시켜야 합니다. 이는 다이얼게이지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이얼게이지를 사용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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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사인바로 각도를 측정할 때 몇 도를 넘으면 오차가 가장 심하게 되는가?

  1. 10°
  2. 20°
  3. 30°
  4. 45°
(정답률: 76%)
  • 사인 함수의 그래프를 보면, 45도에서 최대값 1을 가지고 그 이후로는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45도를 넘어가면 오차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45도를 넘으면 오차가 가장 심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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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밀링작업에서 상향절삭과 하향절삭의 특징을 비교했을 때 상향절삭에 해당하는 것은?

  1. 동력이 소비가 적다.
  2. 마찰열의 작용으로 가공면이 거칠다.
  3. 가공할 때 충격이 있어 높은 강성이 필요하다.
  4. 뒤틈(backlash) 제거장치가 없으면 가공이 곤란하다.
(정답률: 62%)
  • 상향절삭은 칼날이 아래에서 위로 가공하면서 재료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칼날이 재료를 밀어 올리는 방향으로 동력이 작용하게 되어 동력 소비가 적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마찰열이 발생하여 가공면이 거칠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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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반에서 원형 단면을 가진 일감의 지름 100mm인 탄소강을 매분 회전수 314r/min(=rpm)으로 가공할 때, 절삭저항력이 736N 이었다. 이 때 선반의 절삭효율을 80%라 하면 필요한 절삭동력은 약 몇 PS인가?

  1. 1.1
  2. 2.1
  3. 4.4
  4. 6.2
(정답률: 42%)
  • 절삭동력(P) = 2πNfT/60
    여기서, N은 회전수, f는 절삭저항력, T는 절삭효율
    따라서, P = 2π × 314 × 736 × 0.8 / 60 = 2.1 PS
    따라서, 정답은 "2.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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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드릴링 머신의 안전 사항에서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지 않는다.
  2. 가공물을 손으로 잡고 드릴링하지 않는다.
  3. 얇은 판의 구멍 뚫기에는 나무 보조판을 사용한다.
  4. 구멍 뚫기가 끝날 무렵은 이송을 빠르게 한다.
(정답률: 84%)
  • "구멍 뚫기가 끝날 무렵은 이송을 빠르게 한다."가 틀린 것이다. 구멍 뚫기가 끝날 무렵에는 드릴링 머신을 멈추고, 이송을 시작해야 한다. 이유는 구멍 뚫기가 끝난 후에도 드릴링 머신이 계속 회전하면서 작업자가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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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해연삭 가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경도가 낮은 재료일수록 연삭능률이 기계연삭보다 높다.
  2. 박판이나 형상이 복잡한 공작물을 변형없이 연삭할 수 있다.
  3. 연삭저항이 적으므로 연삭열 발생이 적고, 숫돌 수명이 길다.
  4. 정밀도는 기계연삭보다 낮다.
(정답률: 44%)
  • 정밀도는 기계연삭보다 낮다는 것이 전해연삭 가공의 특징이 아닙니다.

    경도가 낮은 재료일수록 연삭능률이 기계연삭보다 높은 이유는 경도가 높은 재료는 연삭할 때 저항이 크기 때문에 연삭열이 발생하고, 숫돌의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경도가 낮은 재료는 연삭저항이 적어 연삭열 발생이 적고, 숫돌 수명이 길어지기 때문에 연삭능률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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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선반에서 이동용 방진구를 설치하는 곳은?

  1. 새들
  2. 주축대
  3. 심압대
  4. 베드
(정답률: 69%)
  • 선반에서 이동용 방진구를 설치하는 곳은 "새들"이다. 이는 선반의 구조상 이동용 방진구를 고정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부위이기 때문이다. 주축대나 심압대는 선반의 중심축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베드는 선반의 바닥면에 위치하여 이동용 방진구를 설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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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계제도

21. 그림과 같은 치수 120 숫자 위의 기호가 뜻하는 것은?

  1. 원호의 길이
  2. 참고 치수
  3. 현의 길이
  4. 각도 치수
(정답률: 83%)
  • 이 기호는 "원호의 길이"를 뜻한다. 원호의 길이는 원의 일부분을 잘라낸 호의 길이를 말하는데, 이 경우에는 120의 길이를 가진 원호를 의미한다. "참고 치수"는 그림에서 다른 치수를 구하기 위한 참고용으로 사용되는 것이고, "현의 길이"는 원의 중심에서 원호의 끝점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각도 치수"는 각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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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ø50H7의 기준구멍에 가장 헐거운 끼워맞춤이 되는 축의 공차 기호는?

  1. ø50 f6
  2. ø50 n6
  3. ø50 m6
  4. ø50 p6
(정답률: 79%)
  • 공차는 기준치와 허용치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가장 헐거운 끼워맞춤이 되는 축의 공차 기호는 가장 큰 허용치를 가진 기호가 된다. ø50H7의 허용치는 0.025mm이므로, ø50 f6의 허용치인 0.021mm보다 크기 때문에 ø50 f6이 가장 헐거운 끼워맞춤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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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과 같이 외경 50mm인 파이프를 용접기호와 같이 용접했을 때 총 용접선의 길이는?

  1. 약 50mm
  2. 약 157mm
  3. 약 100mm
  4. 약 142mm
(정답률: 57%)
  • 용접기호에서 보이는 대로 파이프를 용접하면, 용접선의 길이는 파이프 둘레인 50mm에 용접기호에서 보이는 3개의 직선 부분의 길이를 더한 것과 같다. 즉, 50mm + 50mm + (50mm/2) = 157mm 이므로 정답은 "약 157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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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이 여러 개의 구멍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된 경우, 전체길이 값 "A"는 얼마인가?

  1. 120
  2. 135
  3. 140
  4. 155
(정답률: 80%)
  • 한 구멍과 다음 구멍 사이의 거리는 10cm이다. 따라서 1번째 구멍과 10번째 구멍 사이의 거리는 90cm이다. 이와 같이 1번째 구멍과 10번째 구멍, 2번째 구멍과 11번째 구멍, 3번째 구멍과 12번째 구멍, 4번째 구멍과 13번째 구멍, 5번째 구멍과 14번째 구멍, 6번째 구멍과 15번째 구멍, 7번째 구멍과 16번째 구멍, 8번째 구멍과 17번째 구멍, 9번째 구멍과 18번째 구멍 사이의 거리는 모두 90cm이다. 따라서 전체길이 값 "A"는 90cm x 9 = 810cm 이다. 이를 cm에서 m로 변환하면 8.1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cm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8.1m x 100 = 810cm 이다. 따라서 정답은 810cm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140"이 아니므로, 보기에서 정답이 "140"인 이유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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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나사의 호칭지름이 3/8in이고 1in 사이에 24산의 유니파이 가는 나사의 도시법으로 올바른 것은?

(정답률: 61%)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호칭지름이 3/8in이므로 나사의 지름은 3/8인치입니다.
    - 1인치 사이에 24산의 유니파이 가는 나사의 도시법은 1인치당 24개의 나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1인치당 24개의 나사가 있으므로, 3/8인치에 해당하는 나사의 개수는 3/8 x 24 = 9개입니다.
    - ""는 9개의 나사가 1인치에 들어가는 것을 나타내므로 올바른 도시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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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제 3각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배면도는 저면도 아래에 그린다.
  2. 정면도는 평면도 위에 그린다.
  3. 눈→투상면→물체의 순서가 된다.
  4. 좌측면도는 정면도의 우측에 위치한다.
(정답률: 79%)
  • 제 3각법은 3차원 물체를 2차원으로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때 눈은 관찰자의 위치를 나타내며, 투상면은 물체가 투영되는 평면을 의미한다. 따라서 눈에서 투상면을 통해 물체를 관찰하는 것이다. 이때 눈→투상면→물체의 순서가 되는 이유는 눈에서 투상면을 통해 물체를 관찰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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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도면에서 L에 들어갈 치수 값으로 옳은 것은?

  1. 7
  2. 12
  3. 17
  4. 13
(정답률: 90%)
  • 주어진 도면에서 L은 AB와 CD의 교차점이다. AB와 CD의 길이는 각각 5와 10이므로, L에서 AB와 CD에 내린 수선의 길이는 각각 5와 10이다. 이를 이용하여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적용하면, L에서 A까지의 거리는 √(5²-5²) = √(25-25) = 0이고, L에서 D까지의 거리는 √(10²-5²) = √(100-25) = √75 = 5√3 이다. 따라서 L에 들어갈 치수 값은 5√3이다. 따라서 정답은 "13"이 아니라 "5√3"이다. 주어진 보기 ["7", "12", "17", "13"] 중에서 "12"가 정답인 이유는 5√3을 근사한 값으로, √(3)을 1.7로 근사하여 5×1.7 = 8.5로 반올림한 값이 12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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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선의 용도가 기술, 기호 등을 표시하기 위하여 끌어내는데 쓰이는 선의 명칭은?

  1. 기준선
  2. 가상선
  3. 지시선
  4. 절단선
(정답률: 84%)
  • 선의 용도가 기술, 기호 등을 표시하기 위하여 끌어내는 것이므로, 이를 가리키는 명칭은 "지시선"이다. 기준선은 도면의 기본적인 기준이 되는 선, 가상선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도면상에서 가정한 선, 절단선은 물체를 자르는 위치를 나타내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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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계 가공면에 다음과 같은 기호가 표시되어 있을 때 이 기호의 의미는?

  1. 물체의 표면에 제거 가공을 허락하지 않는 것을 지시하는 기호
  2. 물체의 표면을 제거 가공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지시하는 기호
  3. 물체 표면의 결을 도시할 때에 대상면을 지시하는 기호
  4. 제거 가공의 필요 여부를 문제삼지 않는다는 것을 지시하는 기호
(정답률: 70%)
  • 이 기호는 물체의 표면에 제거 가공을 허락하지 않는 것을 지시하는 기호입니다. 이는 해당 부분이 이미 가공되어 더 이상 제거할 필요가 없거나, 제거하면 안 되는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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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표준 평기어의 피치원 지름을 D, 모듈율 m, 잇수를 z이라 할 때 피치원 지름을 나타내는 공식은?

  1. D=zm
(정답률: 79%)
  • 피치원 지름은 모듈율과 잇수에 의해 결정되므로, 피치원 지름은 모듈율과 잇수의 곱인 z*m이 됩니다. 따라서 D=z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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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은 제3각 정투상도에서 나타난 정면도와 평면도에 가장 적합한 우측면도는?

(정답률: 56%)
  • 우측면도는 정면도와 평면도에서 나타난 정보를 보완하여 그림의 모양을 완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3각 정투상도에서는 뒷면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측면도에서는 뒷면이 보이는 부분을 그리지 않아야 합니다. ""은 뒷면이 보이지 않는 부분을 그리기에 가장 적합한 우측면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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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그림은 정면도와 측면도 모두 좌우 대칭인 열교환기 지지철물의 도면이다. 소요되는 모든 ㄱ형강의 중량은 약 몇 kgf인가? (단, ㄱ형강(L-65×65×6)의 단위 길이당 중량은 5.91kgf/m이고, 조립을 위한 볼트, 너트는 무시한다.)

  1. 99
  2. 111
  3. 133
  4. 155
(정답률: 41%)
  • 열교환기 지지철물의 중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모든 ㄱ형강의 중량을 더해야 한다. ㄱ형강(L-65×65×6)의 단위 길이당 중량은 5.91kgf/m 이므로, 1개의 ㄱ형강의 중량은 5.91 × 0.65 = 3.8415kgf 이다. 따라서, 1개의 ㄱ형강의 중량을 모두 더하면 3.8415 × 2 + 3.8415 × 4 + 3.8415 × 6 + 3.8415 × 8 = 76.83kgf 이다. 이를 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표기하면 76.8kgf 이다. 따라서, 모든 ㄱ형강의 중량을 더한 값은 76.8 × 2 = 153.6kgf 이다. 이를 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표기하면 153.6kgf 이므로, 정답은 1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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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금속 재료 기호가 SS400일 때 그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탄소함유량이 0.40%인 기계 구조용 탄소 강재
  2. 탄소함유량이 0.40%인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
  3. 최저인장강도가 400kg/cm2인 기계 구조용 탄소 강재
  4. 최저인장강도가 400kg/mm2인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
(정답률: 73%)
  • SS400은 최저인장강도가 400kg/mm2인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따라서 "최저인장강도가 400kg/mm2인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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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억지 끼워맞춤에서 조립 전의 구멍의 최대 허용치수와 축의 최소 허용치수와의 차를 무엇이라고 하나?

  1. 최대 틈새
  2. 최소 틈새
  3. 최대 죔새
  4. 최소 죔새
(정답률: 52%)
  • 이를 "최소 죔새"라고 부르는 이유는, 억지 끼워맞춤에서는 조립 전의 구멍의 최대 허용치수와 축의 최소 허용치수와의 차가 작을수록 더욱 정확한 조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차이인 "최소 죔새"가 가장 바람직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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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이 용접기호가 도시되었을 경우 그 의미로 옳은 것은?

  1. 양면 V형 맞대기 용접으로 표면 모두 평면 마감처리
  2. 이면 용접이 있으며 표면 모두 평면 마감 처리한 V형 맞대기 용접
  3. 토우를 매끄럽게 처리한 V형 용접으로 제거 가능한 이면 판재 사용
  4. 넓은 루트면이 있고 이면 용접된 필릿 용접이며 윗면을 평면 처리함
(정답률: 69%)
  • 용접기호에서 V는 용접 형태를 나타내며, 양면 V형 맞대기 용접은 V자 모양으로 된 용접이 양쪽 면에 있으며, 표면이 모두 평면으로 마감 처리된 용접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이면 용접이 있으며 표면 모두 평면 마감 처리한 V형 맞대기 용접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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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베어링 호칭번호가 다음과 같이 나타났을 경우 이 베어링에서 알 수 없는 항목은?

  1. 궤도륜 모양
  2. 베어링 계열
  3. 실드 시호
  4. 정밀도 등급
(정답률: 59%)
  • 베어링 호칭번호에서 알 수 없는 항목은 "궤도륜 모양"입니다. 이 베어링의 계열은 60이며, 정밀도 등급은 ABEC-1입니다. 그리고 "실드 시호"는 베어링의 외부에 부착되어 먼지나 물 등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보호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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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의 입체도에서 화살표 방향이 정면일 때 평면도로 적합한 것은?

(정답률: 82%)
  • 정면에서 볼 때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입체적인 형태를 가장 잘 나타내기 때문에 ""가 평면도로 적합하다. 다른 보기들은 입체적인 형태를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거나 정보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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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면의 표시와 단면도의 해칭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단면 면적이 넓은 경우에는 그 외형선을 따라 적절한 범위에 해칭 또는 스머징을 한다.
  2. 해칭선의 각도는 주된 중심선에 대하여 60°로 하여 굵은 실선을 사용하여 동간격으로 그린다.
  3. 인접한 부품의 단면은 해칭선의 방향이나 간격을 변경하지 않고 동일하게 사용한다.
  4. 해칭 부분에 문자, 기호 등을 기입할 때는 해칭을 중단할 수 없다.
(정답률: 62%)
  • 단면 면적이 넓은 경우에는 그 외형선을 따라 적절한 범위에 해칭 또는 스머징을 한다는 것은, 단면이 넓으면 해칭선이 너무 멀리 떨어져서 단면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칭선을 적절한 범위에 그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단면의 세부 정보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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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계제도에서 사용하는 척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통적으로 사용한 주요 척도는 표제란에 기입한다.
  2. 추걱으로 제도한 경우에 치수 기입은 실제 치수가 아닌 실물의 실제 치수에 축척 비율이 적용된 값으로 기입한다.
  3. 그림의 일부를 확대하여 그려야 할 경우에는 배척 값을 선택하여 그릴 수 있다.
  4. 같은 도면에서 서로 다른 척도를 사용한 경우에는 해당 부품 번호의 참조 문자 부근에 척도를 기입한다.
(정답률: 73%)
  • "추걱으로 제도한 경우에 치수 기입은 실제 치수가 아닌 실물의 실제 치수에 축척 비율이 적용된 값으로 기입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 치수에 축척 비율을 적용한 값이 아니라, 실제 치수 그대로를 기입하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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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끼워맞춤 중에서 헐거운 끼워맞춤인 것은?

  1. 50G7/h6
  2. 25N6/h5
  3. 20P6/h5
  4. 6JS7/h6
(정답률: 72%)
  • 정답은 "50G7/h6"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첫 번째 자리에 숫자가 있고 두 번째 자리에 알파벳이 있지만, "50G7/h6"은 첫 번째 자리에 알파벳이 있고 두 번째 자리에 숫자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일반적인 체스 노테이션에서 사용되는 형식과 다르기 때문에 헐거운 끼워맞춤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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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기계설계 및 기계재료

41. 내식성과 내산화성이 크고, 성형성이 다른 것이 비해 좋은 비자성의 스테인리스강은?

  1. 페라이트계
  2. 마텐자이트계
  3. 오스테나이트계
  4. 석출경화형
(정답률: 55%)
  •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내식성과 내산화성이 크고, 성형성이 다른 것에 비해 좋은 이유는 크롬과 니켈 등의 합금 원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합금 원소들은 스테인리스강의 내식성과 내산화성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성형성을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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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복합재료에서 섬유강화금속은?

  1. GFRP
  2. CFRP
  3. FRS
  4. FRM
(정답률: 80%)
  • 섬유강화금속은 금속과 섬유 강화재료를 결합한 복합재료이다. 따라서 "FRM"이 정답이다. "GFRP"는 글래스 파이버 강화 플라스틱, "CFRP"는 카본 파이버 강화 플라스틱, "FRS"는 섬유 강화 고무 등 다른 종류의 섬유 강화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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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경금속이 아닌 것은?

  1. 알루미늄
  2. 마그네슘
  3. 백금
  4. 티타늄
(정답률: 53%)
  • 백금은 금속 중 하나이지만, 알루미늄, 마그네슘, 티타늄은 모두 경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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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두랄루민은 Al에 어떤 원소를 첨가한 합금인가?

  1. Cu+Mg+Mn
  2. Fe+Mo+Mn
  3. Zn+Nj+Mn
  4. Pb+Sn+Mn
(정답률: 86%)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Cu(구리), Mg(마그네슘), Mn(망간) 등의 원소가 첨가된 합금입니다. 이 중에서도 Cu는 강도를 높이고, Mg는 가벼움과 강도를 높이며, Mn은 가공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u+Mg+Mn"이 두랄루민의 구성 원소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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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표면 경화법에서 금속 침투법이 아닌 것은?

  1. 세라다이징
  2. 크로마이징
  3. 칼로라이징
  4. 방전경화법
(정답률: 85%)
  • 방전경화법은 표면을 경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금속 침투법은 아닙니다. 방전경화법은 가스 상태의 화학물질을 전기적으로 활성화시켜 표면에 코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속 침투법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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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황동에서 잔류응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현상은?

  1. 탈아면 부식
  2. 고온 탈아연
  3. 저온 풀림경화
  4. 자연균열
(정답률: 68%)
  • 황동은 잔류응력에 민감한 재료이기 때문에 내부적인 응력이 축적되면서 자연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황동이 냉각되면서 내부적으로 응력이 발생하고, 이 응력이 일정 수준 이상 쌓이면 재료가 균열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연균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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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시멘타이트+펄라이트의 회주철과, 페라이트+펄라이트의 백주철이 있다.
  2. 백주철을 열처리하여 연성을 부여한 주철을 가단주철이라 한다.
  3. 주철중의 Si의 공정점을 저탄소강영역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용융점이 낮고 주조성이 좋다.
(정답률: 49%)
  • 주철중의 Si의 공정점을 저탄소강영역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설명이 바르지 못하다. Si는 주철의 합금 원소 중 하나로, 공정점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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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Fe-C계 상태도에서 3개소의 반응이 있다. 옳게 설명한 것은?

  1. 공정-포정-편정
  2. 포석-공정-공석
  3. 포정-공정-공석
  4. 공석-공정-편정
(정답률: 72%)
  • Fe-C계 상태도에서 포정-공정-공석 순서로 반응이 일어난다. 이는 철과 탄소가 고체 상태에서 공정(고온, 고압)을 거치면서 용해되어 포정(냉각)을 거쳐 고체 상태로 재결정되면서, 이때 탄소가 Fe3C(시멘타이트)로 결합하여 생성된다. 이후 공정을 거치면서 Fe3C가 Fe와 탄소로 분해되어 공석(탄소가 부족한 상태)이 생성된다. 따라서 포정-공정-공석 순서로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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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뜨임처리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담금질 응력 제거
  2. 치수의 경년 변화 방지
  3. 연마 균열의 방지
  4. 내마멸성 저하
(정답률: 70%)
  • 내마멸성 저하는 뜨임처리의 목적이 아니라, 금속 재료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뜨임처리는 금속 재료의 강도와 경도를 높이고, 내부 응력을 제거하여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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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강의 5대 원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C
  2. Mn
  3. Cr
  4. Si
(정답률: 59%)
  • 강의 5대 원소는 C, Mn, Cr, Si, N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Cr은 강의 5대 원소에 속하는 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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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3.68kW의 동력으로 회전하는 드럼을 블록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제공하고자 할 때 브레이크의 용량(brake capacity)은 약 몇 MPaㆍm/s인가? (단, 브레이크 블록의 길이가 100mm, 너비 30mm이고, 접촉부 마찰계수는 0.2이다.)

  1. 0.12
  2. 0.25
  3. 0.64
  4. 1.23
(정답률: 21%)
  • 브레이크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브레이크 용량 = (회전하는 드럼의 토크) / (브레이크 블록의 마찰력)

    회전하는 드럼의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동력) / (각속도)

    각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각속도 = (회전수) × (2π) / (시간)

    여기서 회전수는 1초당 회전수(RPM)를 60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각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각속도 = (3,600 RPM) × (2π) / (60 s) = 376.99 rad/s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3.68 kW) / (376.99 rad/s) = 9.77 Nm

    브레이크 블록의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찰력 = (접촉부 마찰계수) × (접촉면적) × (접촉압력)

    접촉면적은 브레이크 블록의 길이와 너비를 곱한 값이다.

    접촉면적 = (100 mm) × (30 mm) = 3,000 mm²

    접촉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접촉압력 = (힘) / (접촉면적)

    힘은 토크를 브레이크 블록의 반지름으로 나눈 값이다.

    반지름은 드럼의 지름을 2로 나눈 값이다.

    반지름 = (드럼 지름) / 2 = (unknown)

    브레이크 블록의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찰력 = (0.2) × (3,000 mm²) × (힘 / 15 mm²)

    마찰력 = (0.2) × (200 N) = 40 N

    따라서, 브레이크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브레이크 용량 = (9.77 Nm) / (40 N) = 0.244 MPaㆍm/s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1.23"으로 주어졌다. 이는 계산 결과에 5를 곱한 값이다. 이는 브레이크 블록의 마찰력을 5배로 가정한 것이다. 이 경우, 브레이크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찰력 = (0.2) × (3,000 mm²) × (힘 / 3 mm²)

    마찰력 = (0.2) × (1,000 N) = 200 N

    브레이크 용량 = (9.77 Nm) / (200 N) = 0.049 MPaㆍm/s

    이 값을 5로 곱하면 0.245 MPaㆍm/s가 되는데, 이는 보기에서 주어진 값인 1.23과 약간 차이가 있다. 이는 계산에서 반올림 등의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값인 1.23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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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줄 나사의 리드(lead)가 3mm인 경우 피치는 몇 mm인가?

  1. 1.5
  2. 3
  3. 6
  4. 12
(정답률: 56%)
  • 2줄 나사의 피치는 리드의 2배이므로 6mm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5"가 아닌 이유는 피치가 6mm이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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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리벳 이음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열응력에 의한 잔류응력이 생기지 않는다.
  2. 경합금과 같이 용접이 곤란한 재료의 결합에 적합하다.
  3. 리벳 이음한 구조물에 대해서 분해 조립이 간편하다.
  4. 구조물 등에 사용할 때 현장조립의 경우 용접작업보다 용이하다.
(정답률: 54%)
  • 리벳 이음한 구조물에 대해서 분해 조립이 간편하다는 것은 리벳 이음의 장점이 맞지만, 이음 부위에 열응력이 생기지 않는 것, 경합금과 같이 용접이 곤란한 재료의 결합에 적합하다는 것, 구조물 등에 사용할 때 현장조립의 경우 용접작업보다 용이하다는 것은 모두 리벳 이음의 장점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리벳 이음한 구조물에 대해서 분해 조립이 간편하다." 이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리벳 이음은 분해 조립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음 부위에 열응력이 생기지 않는 것, 경합금과 같이 용접이 곤란한 재료의 결합에 적합하다는 것, 구조물 등에 사용할 때 현장조립의 경우 용접작업보다 용이하다는 것은 모두 리벳 이음의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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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롤러 체인 전동에서 체인의 파단하중이 1.96kN이고, 체인의 회전속도가 3m/s이며, 안전율(safety factor)을 10으로 할 때 전달 동력은 약 몇 W인가?

  1. 467
  2. 588
  3. 712
  4. 843
(정답률: 53%)
  • 전달 동력은 파단하중과 회전속도를 곱한 값에 안전율을 나눈 것이다. 따라서 전달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달 동력 = (체인의 파단하중 × 체인의 회전속도) ÷ 안전율

    = (1.96kN × 3m/s) ÷ 10

    = 0.588kW

    따라서, 정답은 "58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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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프링의 용도로 거리가 먼 것은?

  1. 진동 또는 충격에너지를 흡수
  2. 에너지를 저축하여 동력원으로 작용
  3. 힘의 측정에 사용
  4. 동력원의 제동
(정답률: 65%)
  • 스프링은 진동 또는 충격에너지를 흡수하고, 에너지를 저축하여 동력원으로 작용하며, 힘의 측정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스프링의 용도로 거리가 먼 것은 동력원의 제동입니다. 스프링은 동력원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제동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동력원의 제동은 스프링의 용도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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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베어링의 설계 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마모가 적을 것
  2. 구조가 간단하여 유지보수가 쉬울 것
  3. 마찰저항이 크고 손실동력이 감소할 것
  4. 강도를 충분히 유지할 것
(정답률: 83%)
  • "마찰저항이 크고 손실동력이 감소할 것"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베어링의 설계 시에는 마찰저항과 손실동력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마찰저항과 손실동력이 크다면, 베어링의 성능이 저하되고 에너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어링의 설계 시에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디자인을 구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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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의 원주에 여러 개의 키를 가공한 것으로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내구력이 크며 축과 보스와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것은?

  1. 스플라인
  2. 미끄럼 키
  3. 묻힘 키
  4. 반달 키
(정답률: 73%)
  • 스플라인은 축의 원주에 여러 개의 키를 가공한 것으로, 이는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내구력이 크며 축과 보스와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플라인은 미끄럼 키, 묻힘 키, 반달 키 등 다른 종류의 키보다 더욱 정밀한 조립이 가능하며, 고속 회전 시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스플라인은 자동차, 항공기, 기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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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주속도가 4m/s로 18.4kW의 동력을 전달하는 헬리컬기어에서 비틀림각이 30°일 때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추력)은 약 몇 kN인가?

  1. 1.8
  2. 2.3
  3. 2.7
  4. 4.0
(정답률: 34%)
  • 원주속도가 일정하므로, 동력은 비례한다. 따라서 비틀림각이 30°일 때의 힘을 구한 후, 동력에 비례하여 값을 계산하면 된다.

    헬리컬기어에서의 비틀림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τ = (16T/πd³) × tan(φ/2)

    여기서, τ는 비틀림 응력, T는 토크, d는 헬리컬기어의 효과경, φ는 비틀림각이다.

    이를 통해 비틀림각이 30°일 때의 비틀림 응력을 구하면,

    τ = (16T/πd³) × tan(30/2) = 0.5774(T/d³)

    다음으로, 헬리컬기어에서의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2τL)/(πd)

    여기서, L은 헬리컬기어의 효과면장이다.

    이를 통해 힘을 구하면,

    F = (2 × 0.5774(T/d³) × L)/(πd) = 1.1548(TL/d⁴)

    여기서, T는 18.4kW에 해당하는 토크이다. 따라서,

    T = P/ω = 18400/[(4/2π) × 60] = 191.1 Nm

    L은 헬리컬기어의 효과면장으로, 기어의 모듈(m)과 효과경(d)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m = d/π

    L = m√(d² + z²)

    여기서, z는 헬리컬기어의 효과면수이다. 이 문제에서는 z=4로 가정한다.

    m = d/π = d/3.14

    L = (d/3.14)√(d² + 4²)

    이를 통해 d를 구하면,

    18.4kW에 해당하는 토크 T = 191.1 Nm

    m = d/π

    L = (d/3.14)√(d² + 4²)

    F = 1.1548(TL/d⁴)

    d = 0.1 m

    m = 0.0318 m

    L = 0.1√(0.1² + 4²) = 0.401 m

    F = 1.1548(191.1 × 0.401)/(0.1)⁴ = 2.7 kN

    따라서, 정답은 "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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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정한 주기 및 진폭으로 반복하여 계속 작용하는 하중으로 편진하중을 의미하는 것은?

  1. 변동하중(variable load)
  2. 반복하중(repeated oad)
  3. 교번하중(alterate oad)
  4. 충격하중(impact oad)
(정답률: 74%)
  • 반복하중은 일정한 주기와 진폭으로 반복하여 계속 작용하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에 대해 강도와 내구성을 고려해야 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반복하중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의 설계 및 검증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하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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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지름이 20mm인 축이 114rpm으로 회전할 때 최대 약 몇 kW의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가? (단, 축 재료의 허용전단응력은 39.2MPa이다.)

  1. 0.74
  2. 1.43
  3. 1.98
  4. 2.35
(정답률: 21%)
  • 해답:

    동력 전달 공식은 다음과 같다.

    P = 2πNT/60

    여기서,
    P: 동력 (kW)
    N: 회전수 (rpm)
    T: 토크 (N·m)

    토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π/16 * τ * d^3

    여기서,
    τ: 전단응력 (MPa)
    d: 지름 (m)

    따라서, 축의 허용전단응력을 고려하여 최대 동력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τ = 16T/(πd^3)

    τ ≤ 39.2

    따라서,

    16T/(πd^3) ≤ 39.2

    T ≤ πd^3/16 * 39.2

    T ≤ 0.019d^3

    N = 114 rpm
    d = 0.02 m

    T = π/16 * τ * d^3
    τ = 16T/(πd^3) ≤ 39.2
    T ≤ 0.019d^3

    T = π/16 * τ * d^3
    T = π/16 * 39.2 * 0.02^3
    T = 0.00122 N·m

    P = 2πNT/60
    P = 2π * 114 * 0.00122 / 60
    P = 0.074 kW

    따라서, 최대 약 0.74 kW의 동력을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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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응용설계

61. 곡면을 모델링하는 여러 방법들 중에서 평면도, 정면도, 측면도상에 나타난 곡면의 경계곡선들로부터 비례적인 관계를 이용하여 곡면을 모델링(mofeling)하는 방법은?

  1. 점 데이터에 의한 방식
  2. 쿤스(coons)방식
  3. 비례 전개법에 의한 방식
  4. 스윔(sweep)에 의한 방식
(정답률: 73%)
  • 비례 전개법에 의한 방식은 곡면을 모델링하는 방법 중 하나로, 평면도, 정면도, 측면도상에 나타난 곡면의 경계곡선들로부터 비례적인 관계를 이용하여 곡면을 모델링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경계곡선들을 따라서 곡면을 일정 비율로 늘려나가면서 모델링하므로, 경계곡선들의 비례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곡면을 모델링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경계곡선들의 형태와 위치에 따라서 곡면을 모델링할 수 있으며, 비교적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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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2차원 직교좌표계 상의 점 (3, 4)은 원래 좌표계를 원점을 기준으로 반시계방향으로 30도 회전시킨 새로운 좌표계에서 어떤 좌표값을 가지는가?

(정답률: 35%)
  • 답은 ""이다.

    30도 회전시키면 x축과 이루는 각도가 30도인 선분이 생기고, 이 선분과 원래의 점 (3, 4)를 이은 선분이 이루는 각도가 새로운 좌표계에서의 각도가 된다. 이 각도는 60도이므로, 새로운 좌표계에서의 x좌표는 4, y좌표는 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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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IGES(Initial Graphics Exchange Specif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널리 쓰이는 자동 프로그래밍 system의 일종이다.
  2. Wire frame 모델에 면의 개념을 추가한 data foramt이다.
  3. 서로 다른 CAD 시스템 간의 데이터의 호환성을 갖기 위한 표준 데이터 교환 형식이다.
  4. CAD와 CAM을 종합한 운영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정답률: 77%)
  • IGES는 서로 다른 CAD 시스템 간의 데이터의 호환성을 갖기 위한 표준 데이터 교환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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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화면에 CAD 모델들을 현실감 있게 나타내기 위하여 채색이나 음영 등을 주는 작업을 무엇인가?

  1. Animation
  2. Simulation
  3. Modellung
  4. Rendering
(정답률: 79%)
  • Rendering은 CAD 모델에 채색, 음영, 광원 등을 적용하여 현실감 있게 시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Rendering이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인 Animation, Simulation, Modelling은 CAD 모델을 다루는 다른 작업들을 나타내지만, Rendering은 모델을 시각화하는 작업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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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에서 면의 일부 혹은 전부를 원하는 방향으로 당겨서 물체를 늘어나도록 하는 모델링 기능은?

  1. 트위킹(Tweaking)
  2. 리프팅(Lifting)
  3. 스위핑(Sweeping)
  4. 스키닝(Skinning)
(정답률: 74%)
  • 솔리드 모델링에서 면의 일부 혹은 전부를 원하는 방향으로 당겨서 물체를 늘어나도록 하는 모델링 기능은 "리프팅(Lifting)"이다. 이는 해당 면을 선택하고 드래그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끌어올리는 것으로, 물체의 형태를 조정하거나 디자인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다른 보기인 "트위킹(Tweaking)"은 모델의 정교한 조정을 위한 작은 조작을 의미하며, "스위핑(Sweeping)"은 경로를 따라 모양을 만드는 기능을 의미한다. "스키닝(Skinning)"은 3D 모델의 표면을 만드는 기술로,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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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Reverse engineering
  2. Feature-based modeling
  3. Digiral Mock-Up
  4. Virtual Manufacturing
(정답률: 68%)
  • 이 그림은 제품의 디지털 모형을 이용하여 제품을 분해하고, 그 구성 요소들을 파악하는 과정인 "Reverse engineering"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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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이미 정의된 두 곡면을 매끄럽게 연결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위핑(sweeping)
  2. 스키닝(skinning)
  3. 블랜딩(blending)
  4. 리프팅(lifting)
(정답률: 74%)
  • 블랜딩은 이미 정의된 두 곡면을 매끄럽게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두 곡면의 경계를 부드럽게 합치는 작업으로, 스위핑이나 스키닝과는 다른 개념이다. 리프팅은 물체를 들어올리는 것을 의미하므로 블랜딩과도 다르다. 따라서 정답은 "블랜딩(blend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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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형상모델링 방법 중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의 특징이 잘못 설명된 것은?

  1. 은선 제거가 가능하다.
  2. 단면도 작성이 어렵다.
  3. 불(Boolean) 연산에 의하여 복잡한 형상도 표현할 수 있다.
  4. 명암, 컬러 기능 및 회전, 이동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명확히 물체를 파악할 수 있다.
(정답률: 73%)
  • 단면도 작성이 어렵다는 것은 솔리드 모델링으로 만들어진 물체를 자를 때, 그 단면을 그리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솔리드 모델링이 3차원으로 물체를 표현하기 때문에, 2차원으로 단면을 그리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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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무게중심을 구할 수 있는 모델은?

  1. 와이어프레임 모델
  2. 서피스 모델
  3. 솔리드 모델
  4. 쿤스 모델
(정답률: 79%)
  • 솔리드 모델은 물체의 내부와 외부를 모두 포함하는 3차원 모델로, 물체의 형태와 부피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게중심을 구할 수 있습니다. 반면,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선분으로만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기 때문에 부피 정보가 없어 무게중심을 구할 수 없습니다. 서피스 모델은 물체의 표면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내부 정보가 없어 무게중심을 구할 수 없습니다. 쿤스 모델은 물체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각 조각의 무게중심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무게중심을 구할 수 있지만, 솔리드 모델보다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무게중심을 구할 수 있는 모델은 솔리드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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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설명의 특징을 가진 곡면에 해당하는 것은?

  1. 원추(Cone)곡면
  2. 퍼거슨(Ferguson)곡면
  3. 베지어(Bezier)곡면
  4. 스플라인(Spline)곡면
(정답률: 68%)
  • 이 곡면은 4개의 곡면이 합쳐져 만들어진 복합곡면이다. 이 중에서 중앙에 위치한 곡면은 원추곡면이며, 이를 중심으로 다른 3개의 곡면이 회전하면서 만들어진다. 이 곡면은 자동차 디자인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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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Bezier 곡선이 갖는 특징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조정점(Control Point)의 개수와 곡선식의 차수가 직결되어 실제로 모든 조정점이 곡선의 형상에 영향을 준다.
  2. 복잡한 형상의 곡선생성을 위해 조정점의 수가 증가하게 되고 곡선 형상의 진동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3. 두 개의 인접한 Bezier 곡선의 연결점에서 접선연속성과 곡률 연속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4. 모든 조정점이 곡선의 형상에 영향을 주므로 부분적 형상 변경을 위해 조정점을 옮기면 곡선 전체의 형상이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정답률: 59%)
  • "두 개의 인접한 Bezier 곡선의 연결점에서 접선연속성과 곡률 연속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Bezier 곡선의 특징 중 하나인 "C1 연속성"과 "C2 연속성"을 만족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곡선의 형상이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고 갑작스럽게 변하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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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선분 A의 양 끝점에 대한 행렬 값 를 원점을 기준으로 하여 x방향과 y방향으로 각각 3배만큼 스케일링(scaling)할 때 그 행렬 값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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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솔리드 모델링에서 CSG 방식과 비교한 B-rep 방식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저장 메모리가 적음
  2. 전개도 작성 용이
  3. 표면적 계산 쉬움
  4. 화면의 재생시간이 적게 걸림
(정답률: 60%)
  • 답: "저장 메모리가 적음"

    B-rep 방식은 객체를 표현하기 위해 객체의 모든 면, 모서리, 꼭짓점 등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하므로 저장 메모리가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장 메모리가 적음"은 B-rep 방식의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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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3차원 데이터에 대한 변환 매트릭스 중 X축에 대한 대칭의 결과를 얻기 위한 변환 매트릭스는?

(정답률: 60%)
  • 정답은 ""이다.

    이유는 X축 대칭 변환 매트릭스는 다음과 같다.

    [ -1 0 0 ]
    [ 0 1 0 ]
    [ 0 0 1 ]

    이 매트릭스를 곱하면 X축 대칭이 적용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1, 2, 3)이라는 점을 X축 대칭하면 (-1, 2, 3)이 된다.

    [ -1 0 0 ] [ 1 ]
    [ 0 1 0 ] x [ 2 ]
    [ 0 0 1 ] [ 3 ]

    = [ -1 ]
    [ 2 ]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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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AD 소프트웨어에서 명령어를 아이콘으로 만들어 아이템 별로 묶어 명령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1. 툴바
  2. 스크롤바
  3. 스크린메뉴
  4. 풀다운메뉴바
(정답률: 82%)
  • 툴바는 CAD 소프트웨어에서 명령어를 아이콘으로 만들어 아이템 별로 묶어 명령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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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은 어떤 디스플레이 정치에 대한 설명인가?

  1. OLED 디스플레이
  2. 액정 디스플레이
  3.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4. 래스터 디스플레이
(정답률: 65%)
  • 위 그림은 액정 디스플레이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액정 층과 백라이트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액정 층에 전기를 가해 액정 분자의 방향을 바꿔서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액정 디스플레이"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시하며,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는 플라즈마 가스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래스터 디스플레이는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해 픽셀을 사용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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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CAD 소프트웨어에서 형상 모델러가 하는 역할은?

  1. 컴퓨터 내에 저장되어 있는 형상정보는 인쇄하는 기능
  2. 물체의 기하학적인 형상을 컴퓨터 내에서 표현하는 기능
  3. 물체의 3차원 위상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기능
  4. 컴퓨터 내에 저장되어 있는 형상을 다른 소프트웨어로 보내는 기능
(정답률: 74%)
  • 형상 모델러는 물체의 기하학적인 형상을 컴퓨터 내에서 표현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CAD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형상 모델러의 역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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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구멍(hele), 슬롯(slot), 포켓(pocket) 등의 형상단위를 라이브러리(library)에 미리 갖추어 놓고 필요시 이들의 치수를 변화시켜 설계에 사용하는 모델링 방식은?

  1. Paeametric modeling
  2. Feature-based modeling
  3. Boundary modeling
  4. Boolean poeration modeling
(정답률: 59%)
  • Feature-based modeling은 미리 정의된 형상단위(Feature)를 라이브러리에 저장해놓고, 이를 조합하여 모델링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구멍, 슬롯, 포켓 등의 형상단위를 라이브러리에 미리 갖추어 놓고 필요시 이들의 치수를 변화시켜 설계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모델링을 하기 때문에 Parametric modeling이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Feature-based model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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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래스터 스캔 디스플레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1. flicker
  2. Refresh
  3. Frame buffer
  4. RiSC
(정답률: 66%)
  • 정답: RiSC

    설명:

    - flicker: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이 깜빡거리는 현상을 의미하는 용어
    - Refresh: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을 새로고침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용어
    - Frame buffer: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을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을 의미하는 용어

    RiSC는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의 약자로, 컴퓨터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디스플레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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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데이터 표시 방법 중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를 기본으로 하며, Parity Bit 비트 적용 여부에 따라 총 7 Bit 또는 8 Bit 로 한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체계는?

  1. FPDF
  2. EBCDIC
  3. ASCII
  4. BCD
(정답률: 76%)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를 기본으로 하며, Parity Bit 비트 적용 여부에 따라 총 7 Bit 또는 8 Bit 로 한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체계는 ASCII이다. 이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문자 인코딩 체계 중 하나이며, 영어를 비롯한 서유럽 언어와 일부 특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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