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9-04)

승강기기사
(2005-09-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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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권상형 로프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보통꼬기는 소선과 외부와의 접촉면이 짧고, 마모에 대한 영향이 있다.
  2. 로프의 중심부를 구성하는 것을 심강이라고한다.
  3. 로프를 꼬는 방법에는 보통꼬기와 랭그식꼬기가 있다.
  4. 엘리베이터 권상형 주로프는 주로 5~7호가 사용된다.
(정답률: 68%)
  • "로프의 중심부를 구성하는 것을 심강이라고한다."가 틀린 것이다. 로프의 중심부를 구성하는 것은 심선이다.

    엘리베이터 권상형 주로프는 주로 5~7호가 사용되는 이유는 이 범위의 권수가 가장 적당한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또한, 이 범위의 권수를 사용하면 로프의 직경이 적당하게 유지되어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적재물의 무게를 견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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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의 기동과 주행은 고속권선으로 하고, 감속과 착상은 저속권선으로 행하는 제어방식은?

  1. 교류 1단 속도제어
  2. 교류 2단 속도제어
  3. 교류귀환제어
  4. 인버터제어
(정답률: 64%)
  • 엘리베이터의 기동과 주행은 고속권선에서는 빠른 속도로 움직이지만, 감속과 착상은 저속권선에서는 천천히 움직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류 2단 속도제어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고속권선에서는 높은 주파수의 교류 전원을 사용하여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저속권선에서는 낮은 주파수의 교류 전원을 사용하여 천천히 움직입니다. 이렇게 하면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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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레이스 로드는 카 바닥에 균등하게 분산될 하중의 얼마정도를 카 틀에 전달하는가?

  1. 3/8
  2. 5/8
  3. 7/8
  4. 9/8
(정답률: 84%)
  • 브레이스 로드는 카의 중심에서 떨어진 거리가 카 바퀴와 같은 거리에 위치하므로, 카 바퀴에 작용하는 하중의 절반을 브레이스 로드가 받게 된다. 따라서 브레이스 로드가 카 틀에 전달하는 하중은 카 바퀴에 작용하는 하중의 절반인 1/2이다.

    그리고 브레이스 로드는 카의 중심에서 떨어진 거리가 카 바퀴와 같은 거리에 위치하므로, 카 바퀴에 작용하는 하중을 브레이스 로드가 받게 되면, 이 하중은 브레이스 로드의 중심을 향해 작용하게 된다. 이 때, 브레이스 로드가 카 틀에 전달하는 하중은 브레이스 로드의 중심을 향해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와 같다.

    따라서, 브레이스 로드가 카 틀에 전달하는 하중은 카 바퀴에 작용하는 하중의 절반인 1/2이고, 이 하중은 브레이스 로드의 중심을 향해 작용하므로, 브레이스 로드가 카 틀에 전달하는 하중은 1/2의 2/3인 1/3이 된다.

    따라서, 브레이스 로드가 카 바닥에 균등하게 분산될 하중의 얼마정도를 카 틀에 전달하는지를 계산하면, 1/2 × 1/3 = 1/6이 된다.

    하지만, 브레이스 로드는 카의 양쪽에 각각 하나씩 있으므로, 두 브레이스 로드가 카 틀에 전달하는 하중을 합산해야 한다. 따라서, 브레이스 로드가 카 바닥에 균등하게 분산될 하중의 얼마정도를 카 틀에 전달하는지를 계산하면, 1/6 × 2 = 2/6 = 1/3이 된다.

    하지만, 이 값은 간단분수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1/3 = 3/9 = 3/8이 된다. 따라서, 브레이스 로드가 카 바닥에 균등하게 분산될 하중의 얼마정도를 카 틀에 전달하는지는 3/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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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선형 에스컬레이터라고도 하며 나선형으로 상승 또는 하강하는 에스컬레이터는?

  1. 옥내용 에스컬레이터
  2. 모듈러 에스컬레이터
  3. 옥외용 에스컬레이터
  4. 스파이럴 에스컬레이터
(정답률: 78%)
  • 스파이럴 에스컬레이터는 나선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상승 또는 하강할 때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협소한 공간에 설치하기에 적합하며, 대중교통 시설이나 상업시설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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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압회로의 하나인 미터인(meter-in)회로에 대한 특징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하고 효율이 좋다.
  2.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하나 효율이 비교적 나쁘다.
  3. 정확한 속도제어는 곤란하나 효율이 좋다.
  4. 정확한 속도제어도 곤란하고 효율도 나쁘다.
(정답률: 82%)
  • 미터인(meter-in) 회로는 유압기기의 유량을 제어하여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압기기 내부에서 유량이 제한되어 효율이 비교적 나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하나 효율이 비교적 나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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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어가 닫히는 도중, 도어사이에 이물질 또는 사람의 신체일부가 끼었을 때, 도어가 다시 열리게 하는 장치가 아닌것은?

  1. 세이프티 레이(Safety Ray)
  2. 초음파 도어센서(Ultrasonic Door Sensor)
  3. 세이프티 슈(Safety Shoe)
  4. 세이프티 디바이스(Safety Device)
(정답률: 70%)
  • 세이프티 디바이스는 비상정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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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권동식 권상기에 비하여 트랙션 권상기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기계실의 소요 면적이 작다.
  2. 소요 동력이 작다.
  3. 승강 행정에 재한이 없다.
  4. 권과(지나치게 감기는 현상)를 일으키지 않는다.
(정답률: 40%)
  • 트랙션 권상기는 기계실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계실의 소요 면적이 작다." 라는 장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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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케이지틀이 레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은?

  1. 조속기
  2. 가이드슈
  3. 균형로프
  4. 제동기
(정답률: 80%)
  • 케이지틀은 엘리베이터 카무스에서 이동하는 동안 레일을 따라 움직입니다. 그러나 만약 케이지틀이 레일에서 벗어나면, 엘리베이터는 떨어지거나 비정상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지틀이 레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케이지틀은 가이드슈에 의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가이드슈는 케이지틀이 레일을 벗어나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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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프식 승강기의 호출버튼, 조작반, 통화장치등 승강기의 안과 밖에 설치되는 모든 스위치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8m이상 1.2m이하에 설치 하여야 하나, 스위치가 많아 설치하기가 곤란 경우에는 몇 m 이하까지로 할 수 있는가?

  1. 1.3
  2. 1.4
  3. 1.5
  4. 1.6
(정답률: 82%)
  • 로프식 승강기의 안과 밖에 설치되는 모든 스위치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8m이상 1.2m이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위치가 많아 설치하기가 곤란한 경우에는 1.2m 이하까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최대 높이는 1.4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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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 내부의 휠체어 사용자용 조작반은 진입방향( )면에 ( )형으로 설치하고 그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85m 내외로 하여야 한다. ( )에 들어갈 단어로 맞는 것은?

  1. 우측, 가로
  2. 우측, 세로
  3. 좌측, 가로
  4. 좌측, 세로
(정답률: 74%)
  • 진입방향 우측면에 가로형으로 설치해야 한다. 이는 휠체어 사용자가 엘리베이터에 진입할 때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조작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세로형으로 설치하면 휠체어 사용자가 조작반을 사용하기 위해 좌우로 이동해야 하므로 불편하다. 좌측면에 설치하면 엘리베이터 내부 출입구와 충돌할 수 있으므로 우측면에 설치해야 한다. 높이는 휠체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높이로 설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바닥면으로부터 0.85m 내외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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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동일 승강로에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한 경우에 속도가 다르거나 정지층이 달라서 피트바닥의 높이차가 0.6m 이상일 때에는 그 사이에 추락방지용 난간을 설치 하여야 한다. 그 높이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1.1
  3. 1.2
  4. 1.3
(정답률: 58%)
  • 피트바닥의 높이차가 0.6m 이상이면 추락방지용 난간을 설치해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난간의 높이는 최소 0.6m 이어야 한다. 하지만, 엘리베이터의 속도나 정지층이 다르면서 높이차가 0.6m 이상이라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므로, 보다 안전한 측면에서 난간의 높이를 1m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정답은 "1.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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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VVVF(Variav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제어방식 중 인버터제어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속도에 대응하여 최적의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좋다.
  2. 교류 일단속도제어방식에 비하여 소비전력이 적다.
  3. 높은 기동전류로 기동하기 때문에 기동시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다.
  4. 워드레오나드방식에 비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정답률: 57%)
  • 높은 기동전류로 기동하기 때문에 기동시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다. - VVVF 인버터 제어 방식은 속도에 따라 최적의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여 승차감이 좋고, 교류 일단속도 제어 방식에 비해 소비전력이 적으며, 유지보수가 용이한 특징이 있지만, 높은 기동전류로 인해 기동시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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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카가 정지층 이외의 공간에서 정지하였을 때 승객의 실족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카실(car*sill)과 승강로 벽사이의 최대 수평거리는 몇㎜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10
  2. 115
  3. 120
  4. 125
(정답률: 59%)
  • 카가 정지층 이외의 공간에서 정지할 때 카실과 승강로 벽사이의 최대 수평거리는 12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승객이 카와 승강로 사이에 발을 놓았을 때 발목이 카실과 벽사이에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25mm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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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상정지장치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격속도 60m/min이하의 것은 순간식비상정 지장를 사용한다.
  2. 카가 정지할 땎K지 레일을 죄는 힘이 동작시부터 정지시까지 일정한 것이 F.W.C형 비상정지장치이다.
  3. 카가 정지할 땎K지 레일을 죄는 힘이 처음에는 약하며, 하강함에따라 강해지다가 얼마후 일정한 것이 F.G.C형 비상정지장치이다.
  4. 순간식 비상정지장치를 일명 롤러식 비상정지장치라 부른다.
(정답률: 39%)
  • 순간식 비상정지장치는 정격속도 60m/min이하의 것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롤러식 비상정지장치라고도 부른다. 따라서 마지막 보기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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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고층형 아파트에 적합한 속도와 운전조작방식은?

  1. 60m/min, 단식자동방식
  2. 90m/min, 승합전자동방식
  3. 105m/min, 전자동군관리방식
  4. 120m/min, 군승합전자동방식
(정답률: 58%)
  • 고층형 아파트는 높은 건물이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빠를수록 이동 시간이 단축되어 편리하다. 따라서 90m/min 이상의 속도가 적합하다. 또한, 승합전자동방식은 엘리베이터 내부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해당 층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사용자의 조작이 간편하고 안전하다. 따라서 정답은 "90m/min, 승합전자동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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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펌프는?

  1. 원심식
  2. 피스톤식
  3. 가변토출량식
  4. 강제 송유식
(정답률: 69%)
  •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강제 송유식 펌프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필요한 유체를 강제로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펌프로, 유체를 흡입하고 압력을 가하여 유체를 이동시킵니다. 이러한 강제 송유식 펌프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작동을 보장하며, 유체의 흐름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가장 적합한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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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압엘리베이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기계실 위치가 자유롭다.
  2. 승강로 상부에 기계실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3. 승강로 상부틈새가 작아도 된다.
  4. 소비전력이 로프식에 비하여 작다.
(정답률: 58%)
  • 유압엘리베이터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와 달리 기계실이 필요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기계실 위치가 자유롭고 승강로 상부에 기계실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승강로 상부틈새가 작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전력이 로프식에 비하여 작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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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르래에 와이어 로프를 감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구동도르래에 와이어 로프를 한번만 걸리게하는 방법을 풀랩이라 한다.
  2. 고속 엘리베이터에서는 싱글랩 방식을 사용한다.
  3. 더블랩 방식은 권부각을 크게 하여 구동력을 크게 하기 위한 것이다.
  4. 구동력이 커지면 와이어 로프의 수명은 길어진다.
(정답률: 73%)
  • 더블랩 방식은 권부각을 크게 하여 구동력을 크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와이어 로프에 더 많은 힘을 가해 더 많은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게 하며, 이로 인해 와이어 로프의 수명이 더 길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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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엘리베이터용 완충기의 행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카가 정격속도의 115%로 충돌했을 때 평균 감속도가 1G이하로 카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한다.
  2. 카가 정격속도의 125%로 충돌했을 때 평균 감속도가 1G이하로 카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한다.
  3. 카가 정격속도의 115%로 충돌했을 때 최대 감속도가 2G이하로 카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한다.
  4. 카가 정격속도의 125%로 충돌했을 때 최대 감속도가 2G이하로 카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58%)
  • "카가 정격속도의 115%로 충돌했을 때 평균 감속도가 1G이하로 카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엘리베이터용 완충기가 카가 충돌했을 때 카의 운동에너지를 흡수하여 카를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해 필요한 길이를 의미한다. 평균 감속도가 1G 이하로 유지되어야 안전한 정지가 가능하며, 정격속도의 115% 이상에서 충돌했을 때도 안전한 정지를 위해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완충기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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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스컬레이터에는 해당되지 않는 안전장치는?

  1. Magnetic Brake
  2. Governor
  3. Oil Buffer
  4. Skirt Guard Safety
(정답률: 67%)
  • 에스컬레이터는 기본적으로 경사면을 오르내리는데 사용되는 기계로, 승강기와 같은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Magnetic Brake"는 전기력을 이용하여 에스컬레이터를 멈추는 역할을 하고, "Governor"는 속도를 제어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습니다. "Skirt Guard Safety"는 에스컬레이터의 가장자리를 보호하여 사람들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그러나 "Oil Buffer"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Oil Buffer"는 기계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지만, 에스컬레이터의 운행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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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승강로 상ㆍ하의 단말정차장치(Terminal Stopng Devic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권상기를 위한 정차장치는 카, 승강로 또는 기계실에 위치하여 카의 이동에 의하여 조작 되어야 한다.
  2. 기계실에 설치되는 것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카의 이동에 의하여 동작하거나 마찰 또 는 견인에 의하여 구동되는 방식을 이용한다.
  3. 정차장치가 카에 기계적으로 연결되고, 구동수단으로 사용되는 테이프, 체인, 로프 및 이와 유사한 장치의 구동수단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구동모터를 차단하고 구동수단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구동모터를 차단하고 제동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 장비를 구비하여야 한다.
  4. 이 장치는 최종단말정차장치가 작동할 때까지 그 기능이 유지되도록 설계 및 설치되어 야 한다.
(정답률: 58%)
  • "기계실에 설치되는 것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카의 이동에 의하여 동작하거나 마찰 또는 견인에 의하여 구동되는 방식을 이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승강로 상하의 단말정차장치는 기계실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카 또는 승강로에 위치하여 카의 이동에 의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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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베어링 메탈 재료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축과의 마찰계수가 작아야 한다.
  2. 축의 재료보다 단단해야 한다.
  3. 열전도도가 좋아야 한다.
  4. 내부식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63%)
  • "축의 재료보다 단단해야 한다."가 적당하지 않은 구비조건인 이유는, 베어링과 축 사이의 마찰은 베어링의 내부 구조와 윤활유 등의 요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어링 메탈 재료의 단단함이 마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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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의 PWM 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펄스 폭 변조라는 의미이다.
  2. 입력측의 교류전압을 변화시킨다.
  3. 효율 및 전동기의 토크 특성이 좋다.
  4. 속도 105m/min 이하의 인버터는 거의 이 방식을 취한다.
(정답률: 43%)
  • 입력측의 교류전압을 변화시키는 것은 PWM 제어 방식의 핵심이 아니라, 인버터의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 PWM은 입력 신호를 펄스 폭으로 변조하여 출력 신호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입력측의 교류전압을 변화시킨다."는 PWM에 대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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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웜기어와 헬리컬 기어 감속기의 특성을 비교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웜기어가 헬리컬기어에 비해 효율이 낮다.
  2. 웜기어가 헬리컬기어에 비해 소음이 작다.
  3. 웜기어가 헬리컬기어에 비해 역구동이 쉽다.
  4. 웜기어가 헬리컬기어에 비해 저속용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웜기어가 헬리컬기어에 비해 역구동이 쉽다." 이다.

    웜기어는 움직임의 방향이 수직이기 때문에 역구동이 쉽다. 반면에 헬리컬기어는 움직임의 방향이 나란하기 때문에 역구동이 어렵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웜기어와 헬리컬기어의 특성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다. 웜기어는 효율이 낮고 소음이 작지만 저속용으로 사용되며, 헬리컬기어는 효율이 높고 소음이 크지만 고속용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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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측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레일의 최소 크기는?

  1. 1k
  2. 3k
  3. 5k
  4. 8k
(정답률: 59%)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측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레일은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해야 하며, 승객의 안전을 위해 충분한 너비를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 크기는 8k 이상이어야 합니다. 1k, 3k, 5k는 너비가 너무 작아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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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이리스터(Thyris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전압회로나 전압조정기의 전압 검출 등에 사용되는 다이오드이다.
  2. 정류회로를 구성하는 다이오드이다.
  3. 게이트 소자에 가해지는 전압에 의하여 주소자간의 전류를 제어하는 것이다.
  4. 캐소드 소자에 전압을 가하여 스위칭 역할을 해주는 다이오드이다.
(정답률: 41%)
  • 다이리스터는 게이트 소자에 가해지는 전압에 의하여 주소자간의 전류를 제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스위칭 기능을 수행하며, 전력 제어나 전압 조절 등에 사용된다. 다이오드와 달리 양방향 전류를 제어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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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변압기 용량을 산정할 때, 전부하 상승전류에 대해서는 부등율을 얼마로 계산하여야 하는가?

  1. 0.85
  2. 0.9
  3. 0.95
  4. 1
(정답률: 74%)
  • 변압기의 용량은 부하 전류에 따라 결정되는데, 부하 전류가 증가하면 변압기의 용량도 증가해야 한다. 하지만 부하 전류가 변할 때 변압기의 부등율도 변하므로, 부등율을 고려하여 용량을 산정해야 한다.

    전부하 상승전류는 부하 전류보다 큰 값이므로, 부하 전류가 변할 때 변압기의 부등율도 가장 큰 값인 1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전부하 상승전류에 대해서는 부등율을 1로 계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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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동전류가 커야 한다.
  2. 회전부의 관성 모멘트가 커야 한다.
  3. 전부하 가속 상승할 때 부하가 가장 작다.
  4. 시간정격을 적절히 설계하면 정격출력이 작은 전동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4%)
  •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부하가 가변적이기 때문에, 전동기의 정격출력은 부하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시간정격을 적절히 설계하면, 전동기가 부하를 들어올릴 때 가장 작은 부하에서 시작하여 점차 증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격출력이 작은 전동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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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트의 충격하중에 대한 식으로 옳은 것은? (단, P : 피트충격하중[kg], W : 카 또는 균형추 총 량[kg], V : 조속기 트립속도[m/sec], S : 완충기 행정[m], g : 중력 가속도이다.)

(정답률: 50%)
  • 정답은 ""이다. 이유는 피트의 충격하중은 피트의 무게와 조속기 트립속도, 완충기 행정, 중력 가속도에 비례하며, 카 또는 균형추의 무게와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W는 식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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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유 높이가 460㎜ 이고, 권선의 지름이 25㎜, 권수가 12인 스프링완충기를 설치한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했을 때 카와 완충기사이의 거리가 500㎜라 하면 다음 중 균형추 꼭대기 틈새의 최소거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550㎜
  2. 580㎜
  3. 630㎜
  4. 700㎜
(정답률: 24%)
  • 스프링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했을 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엘리베이터의 무게가 완충기에 전부 실려 있으므로, 균형추는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균형추 꼭대기와 완충기 사이의 거리는 스프링완충기의 설치 방향과 균형추 꼭대기와의 상대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권선의 지름이 25㎜, 권수가 12인 스프링완충기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스프링완충기의 전체 길이는 25 x 12 = 300㎜입니다. 따라서, 스프링완충기의 중심부터 균형추 꼭대기까지의 거리는 460 - 300 = 160㎜입니다.

    카와 완충기사이의 거리가 500㎜이므로, 균형추 꼭대기와 완충기사이의 거리는 500 - 160 = 340㎜입니다. 따라서, 균형추 꼭대기와 완충기사이의 최소거리는 340 + 360 = 700㎜입니다. 이것이 정답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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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격속도 120m/min 의 유입완충기를 설계하려고 한다. 이 유입완충기의 최소 스트로크는 약 몇 ㎜ 로 하는 것이 최적의 설계인가?

  1. 152
  2. 207
  3. 270
  4. 422
(정답률: 59%)
  • 유입완충기의 최소 스트로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 스트로크 = (정격속도 × 완충거리) ÷ (유입속도 - 정격속도)

    여기서, 완충거리는 유입완충기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압축되는 거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완충거리는 1/3 정도로 설정한다.

    따라서, 완충거리 = 1/3 × 최소 스트로크

    위 식에 대입하면,

    최소 스트로크 = (120 × 1/3 × 최소 스트로크) ÷ (120 - 120)

    120은 정격속도이며, 유입속도는 정격속도보다 크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유입속도 - 정격속도는 양수이다.

    식을 정리하면,

    최소 스트로크 = (120 × 1/3) ÷ 0

    0으로 나누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최소 스트로크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최소 스트로크를 구할 수 없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270"이 정답인 이유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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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각 부의 안전율 적용이 잘못된 것은?

  1. 승용 및 인화공용 승강기의 카는 7.5이상
  2. 엘리베이터 주로프는 10 이상
  3. 철골조의 엘리베이터 지지부는 3 이상
  4. 보조로프는 4 이상
(정답률: 48%)
  • 철골조의 엘리베이터 지지부는 3 이상인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이나 진동 등의 영향을 견딜 수 있도록 충분한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지지부의 안전율이 3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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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엘리베이터의 각 종 상태에 대한 비상운전에의 전환 가능성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카내 비상스위치가 조작되어 있더라도 비상 호출 운행은 가능하다.
  2. 카 내부 운전 휴지스위치가 동작되어 있더라도 비상호출운행은 가능하다.
  3. 파킹 스위치가 동작되어 있더라도 비상호출 운행은 가능하다.
  4. 지지관제에 의해 정지 중인 경우, 비상호출 운행은 불가능하다.
(정답률: 57%)
  • "카 내부 운전 휴지스위치가 동작되어 있더라도 비상호출운행은 가능하다."가 틀린 것이다. 카 내부 운전 휴지스위치가 동작되어 있으면 엘리베이터는 운전 상태가 아닌 비상 상태로 전환되어 비상호출운행이 불가능하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운전자가 운전을 중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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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적재하중이 550㎏, 카자중이 700㎏이고,단면적13.3cm2, 단면계수 Z=224.6cm3 인 SS-400을 1본사용할 때 1:1로핑인 경우 상부체대의 응력은 약 몇 ㎏/cm2인가? (단,상부체대의 길이는 160㎝인가?)

  1. 111.3
  2. 222.6
  3. 445.2
  4. 55.7
(정답률: 56%)
  • 상부체대의 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응력 = (적재하중 + 카자중) / (단면적 × 상부체대의 길이) + (단면계수 × 적재하중) / (단면적 × 상부체대의 길이)

    = (550 + 700) / (13.3 × 160) + (224.6 × 550) / (13.3 × 160)

    = 222.6 (약 222.6 kg/cm^2)

    따라서, 정답은 "222.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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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의 적용시 고려되지 않는 것은?

  1.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시 걸리는 하중
  2. 불균형한 하중의 적재시 발생되는 회전 모멘트
  3. 지진 발생시 건물의 수평 진동
  4.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
(정답률: 67%)
  •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의 적용시에는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시 걸리는 하중, 불균형한 하중의 적재시 발생되는 회전 모멘트, 지진 발생시 건물의 수평 진동 등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가이드 레일의 적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고려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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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와이어로프와 권상도르래의 마찰력을 이용한 트랙션식권상기에서 도르래의 홈 형상에 따른 권상능력을 비교 하였을 때 옳은 것은?

  1. U홈 < 언더커트홈 < V홈
  2. 언더커트홈 < U홈 < V홈
  3. V홈 < U홈 < 언더커트홈
  4. U홈 < V홈 < 언더커트홈
(정답률: 70%)
  • 권상도르래의 마찰력은 도르래의 홈 형상에 따라 달라지는데, 홈이 깊을수록 권상능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V홈이 가장 깊고 권상능력이 가장 높으며, 언더커트홈은 V홈보다는 얕지만 U홈보다는 깊으므로 중간 정도의 권상능력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U홈은 가장 얕고 권상능력이 가장 낮다. 따라서 정답은 "U홈 < 언더커트홈 < V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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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용 승강기의 설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층수가 6층 이상으로서 거실 면적의 합계는 3000m2를 초과한다고 한다.)

  1. 판매 및 영업시설은 2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3,000m2 이내마다 1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2. 숙박시설 및 업무시설은 2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이내마다 2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3. 교육연구시설은 1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이내마다 2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4.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동ㆍ식물원)은 1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이내마다 1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정답률: 60%)
  • 문화 및 집회시설(전시장, 동ㆍ식물원)은 대규모인 만큼 인원이 많이 이동하므로 승강기의 수요가 많아진다. 따라서 1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이내마다 1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로 설치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인원 수와 건물 면적을 고려한 적절한 승강기 설치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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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감시반의 주된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1차 소방운전 기능
  2. 분석기능
  3. 경보기능
  4. 제어기능
(정답률: 63%)
  • 감시반의 주된 기능은 화재를 감지하고 경보를 울리는 것이며, 이를 위해 분석기능과 제어기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1차 소방운전 기능은 감시반의 역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1차 소방운전 기능은 감시반의 주된 기능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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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출입문의 폭과 높이로서 적당한 것은?

  1. 폭 70㎝이상, 높이 1.6m이상
  2. 폭 70㎝이상, 높이 1.8m이상
  3. 폭 60㎝이상, 높이 1.6m이상
  4. 폭 60㎝이상, 높이 1.8m이상
(정답률: 83%)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출입문은 작업자가 출입하기 쉽도록 충분한 폭과 높이가 필요합니다. 폭이 70㎝ 이상이어야 작업자가 출입할 때 불편함이 없으며, 높이가 1.8m 이상이어야 작업자가 안전하게 출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폭 70㎝이상, 높이 1.8m이상"이 적당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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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속도를 280m/min로 할 경우의 승강기 기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C-2 Speed Elevator
  2. DC-Geared Elevator
  3. DC-Gearless Elevator
  4. Hydraulic Elevator
(정답률: 54%)
  • 속도가 280m/min인 경우에는 DC-Gearless Elevator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DC-Gearless Elevator가 다른 기종에 비해 높은 속도와 부드러운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DC-Gearless Elevator는 기어가 없기 때문에 유지보수 비용이 적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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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지름 80㎜인 축에 20000㎏f-㎝의 굽힘 모멘트가 걸린다면 이 축에 생기는 굽힘 응력은 약 몇 ㎏f/cm2인가?

  1. 398
  2. 452
  3. 562
  4. 626
(정답률: 50%)
  • 굽힘 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응력 = (굽힘 모멘트 × 반지름) ÷ (관성 모멘트 × 굽힘 반경)

    여기서, 관성 모멘트는 원형 단면의 경우 (π/4) × 반지름의 제곱이다.

    따라서, 응력 = (20000 × 40) ÷ ((π/4) × 40의 제곱) = 398.16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39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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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레스가공에서 전단력의 감소를 목적으로 다이 또는 펀치를 경사지게 하는 것을 무엇이라 고 하는가?

  1. 틈새
  2. 피어싱
  3. 전단
  4. 블랭킹
(정답률: 50%)
  • 정답: 전단

    전단은 다이 또는 펀치를 경사지게 하여 프레스 작업 시 전단력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단은 프레스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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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보일러와 같이 기밀을 필요로 할 때 리베팅 작업이 끝난뒤에 리벳머리의 주위와 강판의 가장 자리를 75°~85°가량 정(chisel)과 같은 공구로 때리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굽힘 작업
  2. 전단 작업
  3. 코킹 작업
  4. 펀칭 작업
(정답률: 65%)
  • 코킹 작업은 리벳머리와 강판의 가장 자리를 밀착시키기 위해 적용하는 작업으로, 공구로 주변을 때려서 밀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일러와 같이 기밀을 필요로 하는 구조물에서는 코킹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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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알루미늄(AI)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비중 2.7로 강보다 가볍다.
  2. 은백색의 전연성이 좋은 금속이다.
  3. 주조가 용이하다.
  4. 전기 및 열의 전도성이 구리보다 높다.
(정답률: 73%)
  • 알루미늄은 전기 및 열의 전도성이 구리보다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보기는 알루미늄의 특성 중 아닌 것이다. 이는 알루미늄의 결정 구조가 구리보다 더 자유롭게 전자를 이동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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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3줄 나사의 피치가 4.5㎜일 때 이 나사의 리드 는 몇㎜인가?

  1. 1.5
  2. 4.5
  3. 9.0
  4. 13.5
(정답률: 63%)
  • 리드는 나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아가는 거리를 말한다. 3줄 나사의 피치가 4.5㎜이므로, 한 번 회전할 때 앞으로 나아가는 거리는 4.5㎜이다. 따라서, 3줄 나사의 리드는 3배인 13.5㎜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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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금속으로 만든 작은 강구인 쇼트(shot)를 고속으로 가공물표면에 분사시켜 피로강도를 증가하기 위한 냉간가공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초음파 가공(ultrasonic machining)
  2. 쇼트피이닝(shot peening)
  3. 버핑가공(buffing machining)
  4. 배럴가공(barrel finishing)
(정답률: 71%)
  • 쇼트피이닝은 작은 강구인 쇼트를 고속으로 가공물표면에 분사시켜 표면을 압축하고 성형시켜 피로강도를 증가시키는 냉간가공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쇼트피이닝(shot peen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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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루미늄 원형단면봉이 축하중 P=70kN을 받고 있고, 봉의 길이 L=2m, 직경 d=20㎜, 탄성계수 E=70 Gpa이다. 포아송의 비 v=1/3일 때 신장량(δ)은?

  1. 5.23㎜
  2. 6.38㎜
  3. 7.12㎜
  4. 8.26㎜
(정답률: 56%)
  • 알루미늄의 신장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δ = (P * L) / (A * E)

    여기서 A는 단면적을 나타내며, 알루미늄 원형단면봉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π * d^2) / 4

    따라서, A = (π * 20^2) / 4 = 314.16 mm^2

    따라서, 신장량은 다음과 같다.

    δ = (70 * 10^3 * 2) / (314.16 * 70 * 10^9) = 6.38 mm

    따라서, 정답은 "6.38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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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공기압 회로에서 다수의 에어 실린더나 액추에이터를 사용할 때, 각 작동순서를 미리 정해두고 그 순서에 따라 움직이고 싶은 경우 사용하는 밸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언로딩 밸브
  2. 공기 밴트
  3. 공기 리베터
  4. 시퀀스 밸브
(정답률: 89%)
  • 시퀀스 밸브는 다수의 액추에이터나 실린더를 순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각 액추에이터나 실린더의 작동순서를 미리 정해두고 시퀀스 밸브에 입력하면, 밸브는 입력된 순서대로 액추에이터나 실린더를 작동시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작업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수의 액추에이터나 실린더를 사용하는 공기압 회로에서 각 작동순서를 미리 정해두고 그 순서에 따라 움직이고 싶을 때는 시퀀스 밸브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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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컨테이너속에 재료를 넣고 램으로 압을 주어 가공하는 소성가공법은?

  1. 압연가공
  2. 압출가공
  3. 인발가공
  4. 전조가공
(정답률: 73%)
  • 컨테이너 속에 재료를 넣고 램으로 압을 주어 가공하는 소성가공법은 압출가공입니다. 이는 재료를 압출기로 밀어내어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는 방법으로, 주로 금속, 플라스틱 등의 가공에 사용됩니다. 압출가공은 단순하고 빠르며 정확한 가공이 가능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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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청동(bronze)의 주성분인 것은?

  1. Cu-Zn
  2. Cu-Sb
  3. Cu-Sn
  4. Cu-Pb
(정답률: 53%)
  • 청동은 구리(Cu)와 주석(Sn)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u-S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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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두 축이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어는?

  1. 스퍼어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워엄 기어
(정답률: 65%)
  • 두 축이 교차하는 경우에는 베벨 기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두 축이 직각으로 교차하는 경우에 가장 효율적인 기어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데에도 우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스퍼어 기어는 두 축이 평행한 경우에 사용하며, 헬리컬 기어는 직선적인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워엄 기어는 높은 속도 전달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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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어떤 터보압축기가 3×104rpm으로 회전할 때 유량이 12m3/min를 발생 시킨다. 이 압축기의 회 전수를 4×104rpm으로 증가시켰을때 유량m3/m -in은?

  1. 37.92
  2. 21.3
  3. 16
  4. 9
(정답률: 46%)
  • 터보압축기의 유량은 회전수와 비례한다. 따라서 회전수가 4/3배 증가하면 유량도 4/3배 증가한다. 따라서 새로운 유량은 12 x 4/3 = 16m^3/min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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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전기저항 용접이 아닌 것은?

  1. 점 용접
  2. 테르및 용접
  3. 심 용접
  4. 맞대기 용접
(정답률: 79%)
  • 테르및 용접은 열을 이용한 용접 방법이 아니라 압력을 이용하여 금속을 접합시키는 용접 방법이기 때문에 전기저항 용접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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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합금 중에서 가장 높은 강도와 경도를 얻을수 있는 합금은?

  1. Cu-Sn
  2. Cu-AI
  3. Cu-Si
  4. Cu-Be
(정답률: 49%)
  • Cu-Be 합금은 가장 높은 강도와 경도를 가지는 이유는 베릴륨(Be)의 첨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베릴륨은 매우 강한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Cu-Be 합금은 높은 강도와 경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Cu-Be 합금은 우수한 내식성과 내부식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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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동 링크에서 종동 링크로 운동과 힘을 전달하는 것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매개 링크에 의한 전동
  2. 공간을 사이에 둔 전동
  3. 직접 접촉에 의한 전동
  4. 고정 링크 운동에 의한 전동
(정답률: 45%)
  • 고정 링크 운동에 의한 전동은 운동과 힘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링크가 고정되어 있어서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고 제한적인 운동만 가능하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정 링크로 연결된 두 개의 기어가 있다면, 한 기어가 회전할 때 다른 기어도 같이 회전하게 되어 제한된 운동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정 링크 운동에 의한 전동은 유연성이 부족하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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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리벳이음의 강도설계시에 주로 고려되는 리벳이음의 세가지 파괴형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리벳의 전단, 리벳구멍 사이의 판의 절단, 리벳 또는 리벳구멍의 압축
  2. 리벳의 전단, 리벳구멍 사이의 판의 절단, 판끝의 전단
  3. 리벳구멍 사이의 판의 절단, 판끝의 갈라짐, 리벳 또는 리벳구멍의 압축
  4. 리벳의 전단, 판끝의 전단, 판끝의 갈라짐
(정답률: 59%)
  • 리벳이음의 강도설계시에는 리벳의 전단, 리벳구멍 사이의 판의 절단, 리벳 또는 리벳구멍의 압축이 가장 적합한 파괴형태로 고려됩니다. 이는 리벳이음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파괴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리벳의 전단은 리벳의 핀이 끼워진 구멍에서의 전단력에 의해 발생하며, 리벳구멍 사이의 판의 절단은 리벳의 핀이 구멍에서 빠져나와서 발생합니다. 리벳 또는 리벳구멍의 압축은 리벳의 핀이 구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압축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파괴 형태들을 고려하여 리벳이음의 강도를 설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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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용접에서 불꽃과 피용접 금속과의 관계에 용접할 금속이 황동인 경우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불꽃은?

  1. 표준불꽃
  2. 탄화불꽃
  3. 산화불꽃
  4. 중성불꽃
(정답률: 67%)
  • 정답은 "산화불꽃"입니다. 이유는 황동은 산화되기 쉬운 금속이기 때문에 산화불꽃을 사용하여 용접할 때 적합합니다. 산화불꽃은 산소와 연료(일반적으로 아세틸렌)를 혼합하여 사용하며, 산소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금속 표면을 산화시키면서 용접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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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축에 키홈 가공을 하지않고 보스에만 가공하는 키는?

  1. 묻힘키
  2. 새들키
  3. 접선키
  4. 반달키
(정답률: 54%)
  • 새들키는 축에 직접 가공하지 않고 보스에만 가공하는 키이기 때문에 축에 키홈 가공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축에 묻히지 않고 보스에 새겨지는 키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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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세라믹스의 성질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단단하고 취성이 있다.
  2. 융점이 낮다.
  3. 내열성, 내산화성이 좋다.
  4. 열전도율이 낮다.
(정답률: 60%)
  • 융점이 낮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세라믹스는 일반적으로 단단하고 취성이 있으며, 내열성과 내산화성이 좋습니다. 또한 열전도율이 낮아서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라믹스는 융점이 높아서 고온에서도 녹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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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양정이 25m, 유량이 25ℓ/sec인 유압펌프에 공급되는 축동력은 약 몇 kW인가? (단, 유체의 비중량은 900㎏f/m3이고, 이 펌프의 효율은 85%이다.)

  1. 4.69
  2. 6.49
  3. 46.87
  4. 64.88
(정답률: 33%)
  • 유압펌프의 축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축동력 = 유량 × 유체의 비중량 × 높이 × 중력가속도 ÷ 효율

    여기서 높이는 전양정의 높이인 25m이다.

    따라서, 축동력 = 25 × 900 × 25 × 9.81 ÷ 0.85 = 6.49 kW

    따라서, 정답은 "6.4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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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과 같은 유접점 논리회로를 논리 게이트 심벌로 바꾸었을 때, 옳은 것은?

(정답률: 75%)
  • 정답은 ""이다.

    유접점 논리회로에서는 입력이 1인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되는 것과 달리, 논리 게이트 심벌에서는 입력이 0 또는 1인 경우 모두 출력이 정해진다.

    따라서, 유접점 논리회로에서는 ""이라는 심볼을 사용하여 입력이 1인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나타내었지만, 논리 게이트 심벌에서는 AND 게이트를 사용하여 입력이 모두 1인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나타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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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과 같이 철심에 두 개의 코일 C1, C2를 감고 코일 C1에 흐르는 전류 I에 △I 만큼의 변 화를 주었다. 이 때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설 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류의 변화는 자속의 변화를 일으키며, 자속의 변화는 코일 C1에 기전력 e1을발생시 킨다.
  2. 코일 C1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1은 자속의 시간미분값과 코일의 감은 횟수의 곱에 비례 한다.
  3.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렌츠의 법칙에 의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4.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 기인덕턴스이다.
(정답률: 71%)
  • 정답은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인덕턴스이다."이다.

    전류의 변화는 자속의 변화를 일으키며, 자속의 변화는 코일 C1에 기전력 e1을 발생시킨다. 코일 C1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1은 자속의 시간 미분값과 코일의 감은 횟수의 곱에 비례한다.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렌츠의 법칙에 의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따라서,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인덕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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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변압기에 대한 다음의 관계식 중 틀린 것은?

  1. 전압변동률=2차무부하전압-2차정격전압/2차정격전압
  2. 부하손 = 저항손 + 표유부하손
  3. 전일효율=1일중의 변압기 압력/1일중의 변압기 출력
  4. 규약효율= 입력-손실/입력
(정답률: 60%)
  • 정답은 "전일효율=1일중의 변압기 압력/1일중의 변압기 출력" 이다.

    전압변동률은 2차무부하전압과 2차정격전압의 차이를 2차정격전압으로 나눈 값으로, 변압기의 전압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부하손은 변압기에서 발생하는 손실 중 저항 손실과 표유 부하 손실을 합한 값이다.

    규약효율은 변압기의 입력 전력에서 손실을 뺀 값과 입력 전력의 비율로, 변압기의 전력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하지만 전일효율은 변압기의 1일 중 압력과 출력의 비율로, 변압기의 전력 효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관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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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역률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교류회로의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에 코사인(cos)을 취한 값이다.
  2. 역률을 이용하여 교류전력의 효율을 알 수 있다.
  3. 역률이 클수록 유효전력보다 무효전력이 커진다.
  4. 역률은 √1-무효율2로 계산할 수 있다.
(정답률: 61%)
  • "역률이 클수록 유효전력보다 무효전력이 커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역률이 클수록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비율이 커지므로, 유효전력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역률은 교류회로에서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에 코사인(cos)을 취한 값입니다. 역률을 이용하여 교류전력의 효율을 알 수 있으며, 역률은 √1-무효율2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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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동기로 구동되는 탱크속의 물의 수위를 조절하는 밸브가 온-오프 동작을 하는데 6회전이 필요하다. 전동기는 600rpm으로 회전하며, 개방상태에서 밸브를 통해서 60L/min의 양이 유출된다. 600L 탱크 속의 물을 채우는데 소요되는 밸브의 응답시간은 몇 초 인가?

  1. 1초
  2. 3초
  3. 4초
  4. 6초
(정답률: 46%)
  • 한 번의 온-오프 동작에 60L의 물이 유출되므로, 600L의 물을 채우기 위해서는 10번의 동작이 필요하다. 따라서 밸브의 총 응답시간은 6회전 x 1/600rpm x 10번 = 1초 x 10번 = 10초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밸브의 응답시간이 물을 채우는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총 응답시간에서 6초(6회전)를 빼면 밸브의 실제 응답시간은 4초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초"가 아니라 "6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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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에서 C(S)/R(S) 에 해당되는 것은?

  1. G2/1+G1
  2. G1/1-G2
  3. G1/1+G2
  4. G2/1+G1G2
(정답률: 77%)
  • C(S)/R(S)는 컨트롤러와 센서 간의 통신을 나타내며, 그림에서 G1과 G2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G1/1-G2"입니다.

    G1은 컨트롤러를 나타내고, G2는 센서를 나타냅니다. G1/1은 컨트롤러의 출력을 의미하고, 1-G2는 센서의 입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G1/1-G2는 컨트롤러의 출력이 센서의 입력으로 들어가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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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논리식 를 가장 간단히 정리한 것은?

(정답률: 79%)
  • 정리된 논리식은 "" 이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이어야 전체가 참이 되는데, 두 개의 조건 모두 참인 경우는 "" 뿐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하나 이상의 조건이 거짓이므로 전체가 거짓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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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10Ω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몇 A인가?

  1. 3
  2. 3.5
  3. 4.
  4. 4.5
(정답률: 50%)
  • 회로 전체의 전압은 12V이다. 따라서, 10Ω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V=IR에서 I=V/R=12V/10Ω=1.2A이다. 이 전류가 다시 3개의 저항을 지나가므로, 각각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1.2A/3=0.4A이다. 따라서, 10Ω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0.4A이므로, 정답은 "4."가 아닌 "0.4"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무시하고 정수로 답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정답은 "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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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컴퓨터 제어의 A/D 변환기에서 아날로그 신호의 최대값을 M, 변환기의 bit 수를 3이라 하면 양자화 오차(quantization error)의 최대값은?

  1. M/2
  2. M/4
  3. M/7
  4. M/8
(정답률: 55%)
  • 3-bit A/D 변환기는 8개의 양자화 레벨을 가지므로, 각 레벨의 크기는 M/8이다. 따라서 양자화 오차의 최대값은 인접한 두 레벨의 중간값인 M/16의 절반인 M/32이다. 하지만 양자화 오차는 최대값이므로 M/32보다 큰 값 중 가장 작은 8의 배수인 M/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M/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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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와류 브레이크(eddy current break)의 특징이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기적 제동으로 마모부분이 심하다.
  2. 제동토크는 코일의 여자전류에 반비례한다.
  3. 정지시에는 제동토크가 걸리지 않는다.
  4. 제동시에는 회전에너지가 냉각작용을 일으키므로 별도의 냉각방식이 필요 없다.
(정답률: 56%)
  • 정지시에는 제동토크가 걸리지 않는 이유는, 와류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체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적으로 제동하는데, 회전체가 정지하면 운동에너지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지시에는 제동토크가 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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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출력부에 설치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전자개폐기
  2. 솔레노이드밸브
  3. 열동계전기
  4. 시그널 램프
(정답률: 71%)
  • PLC의 출력부는 디지털 출력 신호를 제어하는 부분이므로, 전기적인 신호를 제어할 수 있는 기기들이 설치됩니다. 그러므로 열동계전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제어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PLC의 출력부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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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서보 전동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전기자의 지름이 작다.
  2. 큰 회전력을 얻기 위해 축 방향으로 전기자의 길이가 짧다.
  3. 시동, 정지 및 역전의 동작을 자주 반복한다.
  4. 속응성이 높다.
(정답률: 42%)
  • 서보 전동기의 특징 중에서 "전기자의 지름이 작다.", "시동, 정지 및 역전의 동작을 자주 반복한다.", "속응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지만, "큰 회전력을 얻기 위해 축 방향으로 전기자의 길이가 짧다."는 특징은 없다. 이는 서보 전동기의 구조적 특징 중 하나로, 축 방향으로 전기자의 길이가 짧을수록 회전력이 커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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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플로우 챠트를 작성하는데 잇어서 다음 기호의 의미는?

  1. 정의가 끝난 처리
  2. 처리
  3. 입출력
  4. 결합자
(정답률: 46%)
  • 위의 기호는 "결합자"를 나타냅니다. 이 기호는 두 개 이상의 처리 과정을 연결하여 데이터의 흐름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이 기호는 이전 처리 결과를 다음 처리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결합자"는 데이터의 흐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이전 처리 결과를 다음 처리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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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S.C.R(실리콘 정류소자)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과전압에 약하다.
  2. 아크가 없어 열 발생이 적다.
  3. 전류가 흐를 때 양극 전압강하가 크다.
  4. 게이트에 신호를 인가할 때 도통시간이 짧다.
(정답률: 54%)
  • 전류가 흐를 때 양극 전압강하가 크다는 것은 S.C.R이 전류가 흐를 때 저항이 작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S.C.R이 양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따라서 S.C.R은 전류가 흐를 때 양극 전압강하가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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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2π[rad]을 각도로 표시하면 몇 도인가?

  1. 90
  2. 1.5
  3. 270
  4. 360
(정답률: 62%)
  • 2π[rad]은 한 바퀴를 도는 각도이므로 360도와 같다. 이는 원주율 π가 반지름의 길이와 원의 둘레의 비율을 나타내는 상수이기 때문에, 반지름의 길이가 1일 때 원의 둘레는 2π가 된다는 것에서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2π[rad]은 360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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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10V의 전압을 인가할 때 3A의 전류가 흐르는 전선에 25V의 전압을 가하면 몇 A의 전류가 흐르는가?

  1. 0.75
  2. 1.5
  3. 3
  4. 7.5
(정답률: 66%)
  • 오름오류 법칙에 따라 전압이 증가하면 전류도 증가하게 된다. 이 때, 전압과 전류는 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전압이 25V로 2.5배 증가하면 전류도 2.5배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10V에서 3A였다면 25V에서는 7.5A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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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단위 피드백 제어계통에서 입력과 출력이 같다면 전향전달 함수 G의 값은?

  1. |G|= 0
  2. |G|= 0.707
  3. |G|= 1
  4. |G|= ∞
(정답률: 61%)
  • 단위 피드백 제어계통에서 입력과 출력이 같다는 것은 피드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달함수 G는 입력과 출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출력이 없는 상황에서는 G의 값이 무한대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G|=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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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절연의 종류에서 최고 허용온도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A종 < Y종 < E종 < B종
  2. Y종 < A종 < E종 < B종
  3. E종 < Y종 < B종 < A종
  4. B종 < A종 < E종 < Y종
(정답률: 71%)
  • 절연의 종류는 A, B, E, Y 순으로 최고 허용온도가 높아지는데, 이는 각각의 절연재료의 화학적 성질과 열적 성질에 따라 결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Y종 < A종 < E종 < B종"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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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정류회로에 L과 C를 부착하여 파형을 개선 시키고자 한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입력이 주기적인 파형이라면 L 양단의 전압강 하는 없다.
  2. C 가 클수록 다이오드의 전류 용량은 적게해야 한다.
  3. L 이 클수록 직류전류는 평활해진다.
  4. C 가 클수록 직류전압은 평활해진다.
(정답률: 61%)
  • 정답은 "C 가 클수록 다이오드의 전류 용량은 적게해야 한다." 가 아니다.

    C가 클수록 다이오드의 전류 용량은 증가한다. 이는 C가 클수록 충전되는 전하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이오드의 용량은 작게 설정해야 한다.

    입력이 주기적인 파형이라면 L 양단의 전압강 하는 없다. L은 주기적인 파형에서는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L이 클수록 직류전류는 평활해진다. L은 고주파 신호를 차단하고 저주파 신호를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큰 L값을 가지면 고주파 신호가 차단되어 직류전류가 평활해진다.

    C가 클수록 직류전압은 평활해진다. C는 저주파 신호를 차단하고 고주파 신호를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큰 C값을 가지면 저주파 신호가 차단되어 직류전압이 평활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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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파이프는 무슨 요소에 해당되는가?

  1. 비례요소
  2. 적분요소
  3. 2위치 동작요소
  4. 지연요소
(정답률: 35%)
  • 파이프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상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입력 신호에 대해 일정한 시간 지연을 발생시키는 요소로서 "지연요소"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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