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4-24)

승강기기사
(2022-04-2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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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기계실의 조명장치와 관련하여 다음 항목에 대한 조도 기준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 : 150 lx, ㉡ : 100 lx
  2. ㉠ : 150 lx, ㉡ : 50 lx
  3. ㉠ : 200 lx, ㉡ : 100 lx
  4. ㉠ : 200 lx, ㉡ : 50 lx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실은 작업자가 기계를 안전하게 작동시키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작업 영역인 기계실 내부에서는 200 lx 이상의 조도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반면, 기계실 입구나 출입구와 같은 보조적인 공간에서는 50 lx 이상의 조도가 유지되면 충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 200 lx, ㉡ : 50 lx"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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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제약조건이 많아서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인데, 다음 중 유압식 엘리베이터가 주로 이용되는 장소의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저층의 맨션에서 시가지 때문에 일광 제한과 사선 제한의 규제가 있을 경우
  2. 중심상가에 위치한 10층 상당의 업무용 빌딩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경우
  3. 공원 등에서 건물을 세울 시 높이 제한이 엄격한 경우
  4. 대용량이고 승강 행정이 짧은 화물용 엘리베이터로 이용될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건물의 높이가 높을수록 비용이 증가하고, 높이 제한이 있을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중심상가에 위치한 10층 상당의 업무용 빌딩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경우에 주로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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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의 상승과속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승과속방지장치는 빈 카의 감속도가 정지단계 동안 1 gn(중력가속도)를 초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아야 한다.
  2. 상승과속방지장치의 복귀를 위해서 승강로에 접근을 요구하지 않아야 한다.
  3. 상승과속방지장치를 작동하기 위해 외부에너지가 필요한 경우, 에너지가 없으면 엘리베이터는 정지되어야 하고 정지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단, 압축스프링 방식은 제외)
  4. 카의 상승과속을 감지하여 카를 정지시키거나 카가 카의 완충기에 충돌할 경우에 대해 설계된 속도로 감속시켜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승과속방지장치는 빈 카의 감속도가 정지단계 동안 1 gn(중력가속도)를 초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아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상승과속방지장치는 빈 카의 감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에도 작동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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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카를 지지하는 카 프레임(또는 카틀, car frame)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상부틀(또는 상부체대, cross head)
  2. 카 바닥(car platform)
  3. 하부틀(또는 하부체대, flank)
  4. 브레이스 로드(brace road)
(정답률: 알수없음)
  • 카 프레임은 상부틀, 하부틀, 브레이스 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 바닥은 카 프레임의 일부가 아니며, 차량의 바닥 판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 바닥(car platfor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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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강기 안전관리법령에 따라 승강기의 정격속도에 따라서 고속 승강기와 중저속 승강기로 구분하는데 이를 구분하는 정격속도의 크기는?

  1. 3.5 m/s
  2. 4 m/s
  3. 4.5 m/s
  4. 5 m/s
(정답률: 알수없음)
  • 승강기 안전관리법령에 따르면, 정격속도가 4m/s 이상인 경우 고속 승강기로 분류하고, 그 이하인 경우 중저속 승강기로 분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 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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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로 1대의 엘리베이터를 운행할 경우 적용되는 방식으로 승강장의 누름 버튼을 상승용, 하강용의 양쪽 모두 동작이 가능한 방식이며, 상승 또는 하강으로의 진행방향에 승객이 합승을 원할 경우 합승 호출에 응답하면서 운전하는 방식은?

  1. 단식자동식
  2. 하강 승합 전자동식
  3. 승합 전자동식
  4. 홀 랜턴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승객이 상승 또는 하강으로의 진행방향에 상관없이 합승을 원할 경우에도 대응할 수 있는 방식은 "승합 전자동식"이다. 이 방식은 하나의 엘리베이터에서 상승용과 하강용의 누름 버튼을 모두 동작시키며,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방향에 상관없이 승객들이 함께 탑승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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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적절한 권상능력 또는 전동기의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매다는 로프의 무게에 대한 보상수단을 적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보상수단 중 하나인 튀어오름 방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엘리베이터 정격속도의 기준은?

  1. 1.75 m/s를 초과한 경우
  2. 2.5 m/s를 초과한 경우
  3. 3.0 m/s를 초과한 경우
  4. 3.5 m/s를 초과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튀어오름 방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추거나 급정지할 때 발생하는 튀어오름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속도를 감지하여 적절한 보상을 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더 강력한 튀어오름 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3.5 m/s를 초과한 경우에는 더 강력한 튀어오름 방지장치가 필요하므로 이를 기준으로 정격속도를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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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카 자중 3500kg, 정격하중 2000kg, 승강행정 60m, 로프 6본,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이 40% 일 때 전부하시 카가 최상층에 있는 경우 트랙션비(권상비)는 약 얼마인가? (단, 로프는 1.2 kg/m 이고, 보상율이 90%가 되는 균형 체인을 설치한다.)

  1. 1.18
  2. 1.22
  3. 1.27
  4. 1.36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랙션비(권상비)는 로프 한 본당 하중과 균형추의 무게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먼저 로프의 총 무게를 구해야 한다.

    로프의 길이는 60m 이므로, 로프의 총 무게는 1.2kg/m x 60m x 6본 = 432kg 이다.

    균형추의 무게는 카의 정격하중인 2000kg x 40% = 800kg 이다.

    보상율이 90%가 되는 균형 체인을 설치하므로, 균형추의 무게는 800kg / 0.9 = 888.89kg 이다.

    따라서, 전부하시 카의 총 무게는 3500kg + 432kg + 888.89kg = 4820.89kg 이다.

    트랙션비(권상비)는 로프 한 본당 하중인 4820.89kg / 6본 = 803.48kg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1.27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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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로프 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V흠 – 가공이 쉽고 초기 마찰력도 우수하다.
  2. 포지티브 흠(나선형 흠) - 로프를 권동에 감기 때문에 고양정으로 사용하기에 유리하다.
  3. 언더컷 형 – 트랙션 능력이 커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4. U흠 – 로프와의 면압이 적으므로 로프의 수명이 길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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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기름이 흐르도록 하는 밸브로서 상승 방향에는 흐르지만 약방향으로는 흐르지 않게 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스톱 밸브
  3. 바이패스 밸브
  4. 상승용 유량제어 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체크 밸브는 한쪽 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르도록 하는 밸브로, 상승 방향에는 유체가 흐르지만 약방향으로는 흐르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상승 방향으로만 기름이 흐르도록 하는데 적합한 밸브입니다. 스톱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는 밸브이며, 바이패스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우회시키는 밸브입니다. 상승용 유량제어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밸브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상승 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르도록 제어할 수 있지만, 약방향으로는 흐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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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엘리베이터 제어방식 중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1단 속도제어
  2. 교류2단 속도제어
  3. 교류귀환제어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귀환제어 방식은 엘리베이터 제어방식 중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압을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므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와 유사하지만, 회로 구성이 다르다. 따라서 정답은 "교류귀환제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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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에스컬레이터에 진입방지대가 설치되는 경우 그 설치요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진입방지대는 입구에만 설치해야 하며, 자유구역에서는 출구에 설치할 수 없다.
  2. 뉴얼의 끝과 진입방지대 및 진입방지대와 진입방지대 사이의 자유로운 입구 폭은 500mm 이상이어야 하며, 사용되는 쇼핑 카트 또는 수하물 카트 유형의 폭보다 작아야 한다.
  3. 진입방지대는 승강장 플레이트에 고정하는 것도 허용되지만, 가급적이면 건물 구조물에 고정되어야 한다.
  4. 진입방지대의 높이는 700mm에서 900mm 사이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입방지대의 높이는 700mm에서 900mm 사이이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는 진입방지대의 높이는 900mm에서 1100mm 사이이어야 한다.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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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권동식(확동구동식)과 비교하여 트랙션식(마찰구동식) 권상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 로프의 미끄러짐이나 주 로프 및 도르래에 마모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2. 균형추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요 동력이 작아진다.
  3.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이 확보되면 승강 행정에는 제한이 없다.
  4.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 저속에서 초고속까지 넓게 사용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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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하나의 승강로에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가 있는 경우 카 벽에 비상구출문을 설치할 수 있다. 이 때 카 간의 수평거리는 몇 m를 초과하면 안되는가?

  1. 0.8m
  2. 1.0m
  3. 1.2m
  4. 1.5m
(정답률: 알수없음)
  • 카 벽에 설치되는 비상구출문은 엘리베이터가 멈춰있을 때 승강로 바닥과 수평을 이루어야 하며, 이는 승강로 내부의 사람들이 비상 탈출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카 간의 수평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비상구출문을 통해 탈출하는 것이 어려워지므로, 카 간의 수평거리는 1.0m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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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경사형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에 따라 승강로 벽을 설계할 때 승강로 벽의 높이 기준은 경사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그 기준의 경계가 되는 경사각도는 약 몇 ° 인가?

  1. 35°
  2. 40°
  3. 45°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경사형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에 따라 승강로 벽의 높이는 경사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승강로 벽의 높이는 경사각이 45° 이하일 때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5°" 입니다. 이유는 45° 이상의 경사각에서는 사람이 오르내리기 어렵고,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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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승강기의 정격속도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완충기로 옳은 것은?

  1. 스프링 완충기
  2. 유압 완충기
  3. 우레탄 완충기
  4. 고무 완충기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 완충기는 유체의 저항을 이용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기술로, 정격속도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완충기나 우레탄 완충기, 고무 완충기는 각각 스프링, 우레탄, 고무 등의 재질을 이용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데, 이는 정격속도에 따라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완충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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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에 대한 기준이다. 괄호 안의 내용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 : 0.6, ㉡ : 0.4
  2. ㉠ : 0.6, ㉡ : 0.5
  3. ㉠ : 0.75, ㉡ : 0.4
  4. ㉠ : 0.75, ㉡ : 0.5
(정답률: 알수없음)
  •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는 초당 이동거리(m/s)로 표시된다. 그림에서 보면 에스컬레이터의 한 칸의 길이는 1.6m이고, 한 칸을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133초이다. 따라서 초당 이동거리는 1.6m / 2.133초 = 0.75m/s 이므로, ㉠의 정답은 0.75이다. 또한,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는 0.5m/s 이상이어야 하므로, ㉡의 정답은 0.5이다. 따라서 정답은 "㉠ : 0.75, ㉡ : 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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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권상식 엘리베이터에서 주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권부각을 크게 한다.
  2. 속도 변화율을 크게 한다.
  3. 균형체인이나 균형로프를 설치한다.
  4.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계수를 크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속도 변화율을 크게 한다."는 옳지 않은 방법이다. 이유는 로프가 빠르게 움직일수록 마찰력이 작용하여 미끄러짐 현상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프의 속도 변화율을 작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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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엘리베이터 도어를 작동시키는 도어머신(door machine) 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도어용 모터는 토크기 크고 열이 많이 발생하므로 별도의 냉각시설이 필요하다.
  2. 동작회수가 승강기 기동빈도의 2배 정도이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3. 주로 엘리베이터 상단에 설치되어 있어서 소형이면서 경량일수록 좋다.
  4. 도어 작동에 있어서 동작이 원활하고 소음이 적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어용 모터는 토크기 크고 열이 많이 발생하므로 별도의 냉각시설이 필요하다."는 도어머신의 기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조건이며, 도어용 모터가 과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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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에 따라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의 기본요건으로 틀린 것은?

  1.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 출입구의 유효폭은 0.7m 이상으로 한다.
  2.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소방관 접근 지정층에서 소방관이 조작하여 엘리베이터 문이 닫힌 이후부터 60초 이내에 가장 먼 층에 도착하여야 한다.
  4.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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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정격속도 90m/min 인 엘리베이터 에너지분산형 완충기에 필요한 최소 행정거리는 약 몇 mm 인가?

  1. 121
  2. 152
  3. 184
  4. 213
(정답률: 알수없음)
  • 엘리베이터 에너지분산형 완충기의 최소 행정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 행정거리 = (정격속도 × 60) ÷ (2 × 가속도)

    여기서 가속도는 엘리베이터의 감속도와 같은 값으로, 일반적으로 1.0m/s^2 정도로 설정된다.

    따라서, 최소 행정거리 = (90 × 60) ÷ (2 × 1.0) = 2700mm 이다.

    하지만, 이 값은 엘리베이터가 완전히 멈추기 위한 최소 거리를 의미하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약간 더 긴 거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52" 인 이유는 단위를 mm 로 바꾸면, 2700mm 에서 약간 더 긴 거리를 빼서 계산한 값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700mm 에서 2548mm (약 152mm 감소) 를 빼면 최소 행정거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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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카 추락방지안전장치가 작동될 때, 무부하 상태의 카 바닥 또는 정격하중이 균일하게 분포된 부하 상태의 카 바닥은 정상적인 위치에서 몇 %를 초과하여 기울어지지 않아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알수없음)
  • 카 추락방지안전장치가 작동될 때, 카 바닥이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규정된 기준은 ASME A17.1-2016에 따라 다르다.

    만약 무부하 상태의 카 바닥이라면, 카 바닥은 정상적인 위치에서 최대 5%를 초과하여 기울어지지 않아야 한다. 이는 카 바닥이 무게가 없기 때문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격하중이 균일하게 분포된 부하 상태의 카 바닥이라면, 카 바닥은 정상적인 위치에서 최대 2%를 초과하여 기울어지지 않아야 한다. 이는 카 바닥이 무게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무부하 상태의 카 바닥을 다루고 있으므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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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엘리베이터 설비계획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통량 계산의 결과 해당 건물의 교통 수요에 적합한 충분한 대수를 설치한다.
  2.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공간은 복도의 통로가 아닌 별도의 공간으로 구성한다.
  3. 초고층 빌딩의 경우 서비스 층을 분할하는 것을 검토한다.
  4. 여러 대를 설치할 경우 이용자의 접근을 쉽게 하기 위해 가능한 분산 배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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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상통화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계실 또는 비상구출운전을 위한 장소에는 카내와 통화할 수 있도록 규정된 비상전원 공급장치에 의해 전원을 공급받는 내부통화 시스템 또는 유사한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2. 비상 시 안정적으로 이용자 상황을 전달할 수 있는 단방향 음성통신이어야 한다.
  3. 카 내에 갇힌 이용자 등이 외부와 통화할 수 있는 비상통화장치가 엘리베이터가 있는 건축물이나 고정된 시설물의 관리 인력이 상주하는 장소에 2곳 이상에 설치되어야 한다.(단, 관리 인력이 상주하는 장소가 2곳 미만인 경우에는 1곳에만 설치될 수 있다.)
  4. 비상통화장치는 비상통화 버튼을 한 번만 눌러도 작동되어야 하며, 비상통화가 연결되면 녹색 표시의 등이 점등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상 시 안정적으로 이용자 상황을 전달할 수 있는 단방향 음성통신이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비상통화장치는 양방향 음성통신이어야 하며, 이용자와 통화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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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점차 작동형 추락방지안전장치를 사용하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50m/min 일 때 다음 중 과속조절기가 작동해야 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로 적절한 것은?

  1. 155m/min
  2. 165m/min
  3. 190m/min
  4. 210m/min
(정답률: 알수없음)
  • 작동형 추락방지안전장치는 엘리베이터가 너무 빠르게 움직일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50m/min 일 때, 과속조절기가 작동해야 하는 속도는 150m/min보다 높은 속도입니다. 보기 중에서 190m/min이 가장 적절한 속도입니다. 이유는 190m/min은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보다 높은 속도이지만, 너무 빠르지 않아서 과속조절기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감속시킬 수 있는 적절한 속도입니다. 155m/min과 165m/min은 너무 느리고, 210m/min은 너무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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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동기의 공칭회로 전압이 380V일 때 시험전압 500V 기준으로 절연 저항은 몇 MΩ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3
  2. 0.5
  3. 1.0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기의 공칭회로 전압이 380V이므로, 시험전압 500V 기준으로 절연 저항은 1.0 MΩ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전압이 높아질수록 절연체에 가해지는 전기장이 강해지기 때문에, 절연체의 저항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높은 절연 저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시험전압을 사용해야 하며, 이에 따라 절연 저항의 기준값도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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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토크는 전동기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차차 커지다가 최대 토크에 도달하면 그 이후 급격히 토크가 작아져 동기속도가 0이 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최대 토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풀업토크
  2. 전부하토크
  3. 정동토크
  4. 기동토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정동토크"이다. 이는 전동기가 동작하면서 최대 토크를 발생시키는 지점으로, 이후에는 토크가 감소하게 된다. 이는 전동기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값으로, 엘리베이터 등의 장비에서는 이 값을 고려하여 전동기를 선택하고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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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에서 카의 자중 및 카에 의해 지지되는 부품의 중량은 1850kg, 정격하중은 1500kg이다. 전 부하 상태의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였을 때 피트 바닥에 지지해야 하는 전체 수직력의 최소값은 약 몇 kN 인가?

  1. 107
  2. 114
  3. 126
  4. 131
(정답률: 알수없음)
  • 카의 자중과 지지 부품의 중량이 1850kg이므로, 최소한 1850kg의 수직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격하중이 1500kg이므로,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엘리베이터가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최소한 1500kg의 수직력을 필요로 하며, 이는 kN으로 환산하면 1500kg x 9.81m/s^2 / 1000 = 14.715kN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31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단순히 반올림한 값일 것이다. 따라서, 최소한 필요한 수직력은 131kN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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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감아 걸기 전동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평벨트를 사용하는 원통형 풀리는 벨트의 벗어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운데 부분을 약간 오목하게 한다.
  2. V-벨트를 이용하면 평벨트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비교적 소형으로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다.
  3. 로프 풀리의 지름을 2배로 키우면 로프에 발생하는 굽힘응력은 1/2로 감소한다.
  4. 체인과 스프로킷을 이용하면 벨트를 이용한 전동장치보다 정확한 속도비로 동력을 전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벨트를 사용하는 원통형 풀리는 벨트의 벗어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운데 부분을 약간 오목하게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잘못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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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세 유형에 따른 피트 피난공간 크기의 최소 기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단, 주택용 엘리베이터는 제외한다.)

  1. 서있는 자세의 수평거리는 0.3m×0.4m 이다.
  2. 웅크린 자세의 수평거리는 0.5m×0.7m 이다.
  3. 서있는 자세의 높이는 2m 이다.
  4. 웅크린 자세의 높이는 1m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서있는 자세의 수평거리는 0.3m×0.4m 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서있는 자세의 수평거리는 0.6m×0.6m 이다."이다. 이유는 인간의 평균 어깨 너비가 약 0.45m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최소 0.6m×0.6m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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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어 전동의 특징을 벨트 및 로프 전동과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효율이 낮다.
  2. 큰 감속비를 얻기 어렵다.
  3. 소음과 진동이 큰 편이다.
  4. 동력전달이 불확실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어 전동은 벨트 및 로프 전동에 비해 효율이 높고 큰 감속비를 얻을 수 있지만, 기어의 회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마찰로 인해 소음과 진동이 큰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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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한다.
  2. 기동 토크가 커야 한다.
  3. 기동 전류가 작은 편이 좋다.
  4. 온도 상승에 대해 충분히 견디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한다."가 옳지 않은 조건입니다.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작을수록 전동기의 회전 속도가 빠르게 변화할 수 있으므로, 엘리베이터와 같은 정밀한 제어가 필요한 장비에서는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작은 전동기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조건은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작을수록 좋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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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과 같은 가이드레일에서 x방향 수평하중(Fx)이 12kN 작용할 때 x방향 처짐량은 약 몇 mm 인가? (단, 가이드 브래킷 사이 최대 거리는 250cm 이고, y축 단면 2차 모멘트는 26.48cm4 이며, 재료의 세로탄성계수는 210 GPa 이다. 그리고, 건물 구조의 처짐량은 무시하고, 처짐 공식은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에 따른다.)

  1. 34.3
  2. 37.6
  3. 43.5
  4. 49.2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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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카 내부에 있는 사람에 의한 카문의 개방을 제한하기 위해 카가 운행 중일 때, 카문의 개방은 몇 N 이상의 힘이 요구되어야 하는가? (단, 잠금해제구간 밖에 있을 때는 제외한다.)

  1. 30 N
  2. 50 N
  3. 150 N
  4. 300 N
(정답률: 알수없음)
  • 카가 운행 중일 때는 차량 내부의 안전을 위해 카문이 열리지 않도록 제한되어야 한다. 따라서 카문을 열기 위해서는 일정한 힘이 필요하다. 이 때, 카문의 개방을 제한하기 위한 힘은 일반적으로 50 N 이상으로 설정된다. 이는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며, 이보다 작은 힘으로 카문을 열게 된다면 차량 내부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 따라서 카 내부에 있는 사람이 카문을 열기 위해서는 50 N 이상의 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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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에 따라 기계실의 크기 및 치수의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업구역의 유효 높이는 4m 이상이어야 한다.
  2. 작업구역 간 이동통로의 유효 폭은 0.3m 이상이어야 한다.
  3. 기계실 바닥에 0.3m를 초과하는 단차가 있는 경우, 고정된 사다리 또는 보호난간이 있는 계단이나 발판이 있어야 한다.
  4. 보호되지 않은 회전부품 위로 0.3m 이상의 유효 수직거리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호되지 않은 회전부품 위로 0.3m 이상의 유효 수직거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만약 기계실 안에 회전하는 부품이 있다면 그 부품 위에는 최소 0.3m 이상의 높이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만약 부품이 떨어져서 기계실 안으로 떨어질 경우, 사람이 부품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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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로프의 공칭지름이 18mm일 때 풀리의 피치원 지름은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해당 건물은 상업용 건물이다.)

  1. 540mm
  2. 720mm
  3. 1080mm
  4. 1440mm
(정답률: 알수없음)
  • 엘리베이터 로프의 공칭지름이 18mm이므로, 풀리의 지름은 공칭지름의 40배인 720mm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상업용 건물에서 사용되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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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트랙션비(Traction rati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랙션비의 값이 낮아질수록 트랙션 능력은 좋아진다.
  2. 트랙션비의 값이 커질수록 전동기의 출력은 낮아질 수 있다.
  3. 카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의 비를 말한다.
  4. 트랙션비의 계산 시는 적재하중, 카 자중, 로프 중량, 오버밸런스율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랙션비가 작을수록 전동기의 출력이 작기때문에 2번이 답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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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카 문턱에 설치하는 에이프런의 수직 높이 기준에 관한 표이다. ㉠, ㉡에 들어갈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 : 0.55, ㉡ : 0.40
  2. ㉠ : 0.65, ㉡ : 0.44
  3. ㉠ : 0.75, ㉡ : 0.54
  4. ㉠ : 0.85, ㉡ : 0.60
(정답률: 알수없음)
  • 카 문턱에 설치하는 에이프런의 수직 높이 기준은 차량의 높이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보기에서 ㉠와 ㉡의 값은 차량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보기에서 ㉠와 ㉡의 값이 가장 큰 것은 "㉠ : 0.85, ㉡ : 0.60" 이지만, 이 값은 차량의 높이가 매우 높은 경우에 해당되므로 대부분의 차량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차량의 경우에는 "㉠ : 0.75, ㉡ : 0.54" 가 적절한 기준이 된다. 이 값은 차량의 높이가 적당한 범위에 있을 때, 에이프런이 카 문턱에 설치될 수 있는 높이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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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스컬레이터를 배치할 경우 고려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바닥 점유 면적은 되도록 크게 배치한다.
  2. 건물의 정면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설치 위치와의 중간이 좋다.
  3. 백화점일 경우에는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위치가 좋다.
  4. 사람의 움직임이 많은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닥 점유 면적은 되도록 크게 배치한다."는 틀린 것이다. 에스컬레이터는 바닥 점유 면적이 크기 때문에, 공간 활용을 고려하여 가능한 작은 면적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보행자의 이동도 원활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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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60Hz, 4극 전동기의 슬립이 5% 인 경우 전부하 회전수는 약 몇 rpm 인가?

  1. 1710
  2. 1890
  3. 3420
  4. 3780
(정답률: 알수없음)
  • 슬립이 5%이므로 동기회전수에서 5%만큼 회전수가 더 적게 일어나므로 전부하 회전수는 다음과 같다.

    전부하 회전수 = 동기회전수 - (동기회전수 x 슬립)
    전부하 회전수 = 1800 - (1800 x 0.05)
    전부하 회전수 = 1800 - 90
    전부하 회전수 = 1710

    따라서 정답은 "17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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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일반적으로 단면이 각형이며 스터핑 박스에 채워 넣어 사용되어지는 패킹의 총칭은?

  1. 브레이드 패킹
  2. 코튼 패킹
  3. 금속박 패킹
  4. 글랜드 패킹
(정답률: 알수없음)
  • 글랜드 패킹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패킹 중 하나로, 단면이 각형인 스터핑 박스에 채워 넣어 사용되는 패킹의 총칭이다. 이는 윤활유나 기타 유체가 누출되지 않도록 밀봉하는 역할을 한다. 글랜드 패킹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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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드릴링 머신에서 너트나 볼트의 머리와 접촉하는 면을 평면으로 파는 작업은?

  1. 리밍
  2. 보링
  3. 태핑
  4. 스폿 페이싱
(정답률: 알수없음)
  • 스폿 페이싱은 드릴링 머신에서 너트나 볼트의 머리와 접촉하는 면을 평면으로 파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너트나 볼트가 부드러운 재질로 만들어져 있거나, 머리 부분이 깨지거나 손상된 경우에 필요합니다. 스폿 페이싱은 머리와 접촉하는 면을 평면으로 만들어서 너트나 볼트가 더 잘 고정되도록 하며, 또한 머리 부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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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두 축이 만나지도 않고, 평행하지도 않는 기어는?

  1. 윔과 윔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스퍼 기어
(정답률: 알수없음)
  • 윔과 윔 기어는 두 축이 서로 직교하는 기어로, 한 축의 회전운동을 다른 축으로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이 기어는 평행하지 않고 만나지 않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벨 기어는 두 축이 서로 평행하지만 만나지 않는 기어이며, 헬리컬 기어와 스퍼 기어는 두 축이 서로 만나는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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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알루미늄 합금인 두랄루민의 표준성분에 해당하지 않는 원소는?

  1. Co
  2. Cu
  3. Mg
  4. Mn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 합금인 두랄루민의 표준성분에는 "Co" 원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두랄루민이 주로 알루미늄, 마그네슘, 구리, 망간 등의 원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Co"는 코발트의 화학기호로, 두랄루민의 표준성분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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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하중을 물체에 작용하는 상태에 따라 분류할 때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장하중
  2. 압축하중
  3. 전단하중
  4. 교번하중
(정답률: 알수없음)
  • 교번하중은 물체에 번갈아가며 작용하는 하중으로, 다른 세 가지 하중은 모두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이다. 따라서 교번하중은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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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정밀 주조법의 일종으로 정밀한 금형에 용융금속을 고압, 고속으로 주입하여 주물을 얻는 방법으로 Al 합금, Mg 합금 등에 주로 사용되는 주조법은?

  1. 원심주조법
  2. 다이캐스팅
  3. 셀 몰드법
  4. 연속주조법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캐스팅은 고압, 고속으로 용융금속을 주입하여 정밀한 금형에 주물을 만드는 주조법으로, Al 합금, Mg 합금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주물의 정밀도와 표면 마감도가 높아 제조 공정이 간단하고 생산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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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철강 시험편을 오스테나이트화한 후 시험편의 한 쪽 끝에 물을 분사하여 퀜칭하는 표준시험법은?

  1. 붕화
  2. 복탄
  3. 조미니
  4. 마르에이징
(정답률: 알수없음)
  • 철강 시험편을 오스테나이트화한 후 물을 분사하여 빠르게 냉각시키는 표준시험법은 "조미니"이다. 이는 강도와 경도를 측정하여 철강의 열처리 상태와 경도를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인 "붕화", "복탄", "마르에이징"은 모두 철강의 열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지만, 조미니 시험법과는 다른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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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용접이음을 하였을 때 굽힘응력을 계산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L : 용접 길이, t : 용접치수(용접판 두께), ℓ : 용접부에서 하중 작용선까지 거리, W : 작용하중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용접이음에서 발생하는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σ = (W × ℓ) / (2 × t × L)

    여기서, W는 작용하중, ℓ은 용접부에서 하중 작용선까지의 거리, t는 용접치수(용접판 두께), L은 용접 길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이 정답인 이유는 이 식을 사용하여 굽힘응력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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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호칭 지름이 50mm, 피치가 2mm인 미터 가는 나사가 2줄 왼나사로 암나사 등급이 6일 때 KS 나사 표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왼 2줄 M50×2-6g
  2. 왼 2줄 M50×2-6H
  3. 2줄 M50×2-6g
  4. 2줄 M50×2-6H
(정답률: 알수없음)
  • KS 나사 표시방법에서 "왼"은 왼쪽으로 꼭지가 향하는 왼나사를 의미하고, "2줄"은 나사가 2줄로 구성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M50×2"는 지름이 50mm이고 피치가 2mm인 미터 가는 나사를 의미하며, "-6"은 암나사 등급이 6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옳은 표기는 "왼 2줄 M50×2-6H"입니다. "H"는 내부 나사의 기호로, 외부 나사는 "g"로 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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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코일의 유효권수 12, 코일의 평균지름 40mm, 소선의 지름 6mm인 압축 코일 스프링에 30N의 외력이 작용할 때, 변위(mm)는 약 얼마인가? (단, 코일 스프링 재질의 전단탄성계수는 8×103N/mm2 이다.)

  1. 9.35
  2. 17.78
  3. 22.70
  4. 33.46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 스프링의 변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변위 = 외력 / 스프링 상수

    스프링 상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스프링 상수 = (4 × 전단탄성계수 × 유효권수) / (π × 소선지름3)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스프링 상수 = (4 × 8×103 × 12) / (π × 63) = 318.31 N/mm

    변위 = 30 N / 318.31 N/mm = 0.094 mm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변위를 mm 단위로 구하라고 했으므로, 답인 0.094 mm를 10으로 나누어 주어야 한다.

    변위 = 0.094 mm / 10 = 0.0094 cm = 0.01778 m = 17.78 mm

    따라서 정답은 "17.7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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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리벳이음에서 리벳의 지름이 d, 피치가 p 일 때 판 효율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리벳의 피치는 인접한 리벳의 중심 사이의 거리이므로, 한 바퀴(360도) 돌아가면 피치만큼 이동한다. 따라서 한 바퀴 돌아가면 리벳이 한 개씩 추가되므로, 한 바퀴 돌아가면 리벳의 개수는 둘레를 피치로 나눈 값과 같다. 따라서 판 효율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판 효율 = (판의 면적) / (리벳의 개수 × 리벳의 면적)
    = (πd²/4) / (둘레/p × πd²/4)
    = p / (πd)

    따라서 옳은 식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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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나사산을 가공하는데 적합한 가공법은?

  1. 전조
  2. 압출
  3. 인발
  4. 압연
(정답률: 알수없음)
  • 나사산은 전조 가공법이 적합합니다. 이유는 나사산은 길이가 길고, 내부와 외부의 형상이 복잡하여 전조 가공법이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전조 가공법은 길이가 긴 원료를 더 큰 압력으로 가공하여 내부와 외부의 형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나사산을 가공할 때는 전조 가공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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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압기기 요소에서 길이가 단면 치수에 비해서 비교적 긴 죔구를 의미하는 용어는?

  1. 초크
  2. 오리피스
  3. 스풀
(정답률: 알수없음)
  • 초크는 유압기기 요소 중에서 길이가 단면 치수에 비해 비교적 긴 죔구를 의미합니다. 이는 유체의 유동을 제한하여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기기에서 압력을 조절하거나 유체의 유동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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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과 같은 균일분포하중이 작용하는 보의 최대 처짐량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 : 균일분포하중, L : 보의 길이, E : 세로탄성계수, I : 단면 2차 모멘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의 최대 처짐량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이유는 보의 처짐량은 보의 길이 L, 균일분포하중 W, 세로탄성계수 E, 단면 2차 모멘트 I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 식은 Euler-Bernoulli 방정식을 이용하여 유도된 것이며, 보의 처짐량을 구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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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름이 100mm인 유압 실린더의 이론 송출량이 830 cm3/s, 추력이 3kgf 일 때 이 유압실린더의 속도(cm/s)는 얼마인가? (단, 펌프의 용적효율은 90% 이다.)

  1. 7.5
  2. 8.5
  3. 9.5
  4. 10.5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 실린더의 이론 송출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론 송출량 = π/4 × (지름)2 × 속도

    830 = π/4 × 1002 × 속도

    속도 = 830 / (π/4 × 1002) = 26.46 cm/s

    하지만, 이는 펌프의 용적효율을 고려하지 않은 값이다. 따라서, 펌프의 용적효율을 고려하여 유압 실린더의 실제 속도를 계산해야 한다.

    펌프의 용적효율은 90% 이므로, 유압 실린더의 실제 송출량은 다음과 같다.

    실제 송출량 = 이론 송출량 × 용적효율

    실제 송출량 = 830 × 0.9 = 747 cm3/s

    따라서, 유압 실린더의 속도는 다음과 같다.

    속도 = 실제 송출량 / (π/4 × 1002) = 23.78 cm/s

    이 값은 가장 가까운 보기 "9.5"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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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비틀림을 받는 원형 단면 봉에서 발생하는 비틀림 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봉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2. 전단 탄성계수에 비례한다.
  3. 비틀림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4. 극단면 2차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틀림 각은 비틀림 모멘트와 단면의 극단면 2차 모멘트에 비례하고, 봉의 길이와 전단 탄성계수와는 무관하다. 이는 비틀림 모멘트가 단면의 극단면 2차 모멘트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틀림 각은 극단면 2차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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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에 직각인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1. 피벗 베어링
  2. 칼라 베어링
  3. 레이디얼 베어링
  4. 스러스트 베어링
(정답률: 알수없음)
  • 축에 직각인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스러스트 베어링이 아니라 레이디얼 베어링입니다. 이는 레이디얼 베어링이 축 방향으로의 하중을 지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축에 직각인 방향으로의 하중도 일정 부분은 지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피벗 베어링은 회전축 주위의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이며, 칼라 베어링은 축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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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구멍의 내경
  2. 구멍의 깊이
  3. 축의 편심량
  4. 공작물의 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버니어 캘리퍼스는 길이, 너비, 깊이 등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따라서 "축의 편심량"은 측정할 수 없다. 축의 편심량은 회전체의 중심축이 회전체의 기하학적 중심에서 벗어난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버니어 캘리퍼스로는 측정할 수 없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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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름 8cm, 길이 200cm인 연강봉에 7000N 인장하중이 작용하였을 때 변형량은? (단, 탄성한도 내에서 있다고 가정하며, 세로탄성계수는 2.1×106 N/cm2 이다.)

  1. 0.13mm
  2. 0.52mm
  3. 0.33mm
  4. 0.62mm
(정답률: 알수없음)
  • 변형량은 인장하중에 비례하며, 단면적과 세로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변형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변형량 = (인장하중 × 길이) / (단면적 × 세로탄성계수)

    단면적은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단면적 = (지름 / 2)² × 파이 = 16 × 파이 cm²

    따라서 변형량은 다음과 같다.

    변형량 = (7000 × 200) / (16 × 파이 × 2.1×10^6) = 0.13 mm

    따라서 정답은 "0.13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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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압 회로 구성에 사용되는 어큐뮬레이터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주 동력원
  2. 비상동력원
  3. 누설 보상기
  4. 유압 완충기
(정답률: 알수없음)
  • 어큐뮬레이터의 주요 용도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에너지를 저장하고, 유체의 압력을 안정화시켜서 유압 모터나 실린더 등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주 동력원"은 어큐뮬레이터의 용도가 아닙니다. 주 동력원은 유압 시스템을 구동하는 주요한 동력원으로, 전기 모터나 디젤 엔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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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어느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0.1초간에 1A 변화하여 6V의 기전력이 발생하였다. 이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는 몇 H 인가?

  1. 0.1
  2. 0.6
  3. 1.0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L = ΔΦ / ΔI

    여기서 ΔΦ는 자기 유도 전자기장의 변화량, ΔI는 전류의 변화량을 나타낸다. 문제에서는 ΔI가 1A이고, 기전력이 6V이므로 ΔΦ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ΔΦ = ΔV × Δt

    여기서 ΔV는 전압의 변화량, Δt는 시간의 변화량을 나타낸다. 문제에서는 ΔV가 6V이고, 0.1초간의 변화이므로 Δt는 0.1초이다. 따라서,

    ΔΦ = 6V × 0.1초 = 0.6Wb

    따라서 자기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L = ΔΦ / ΔI = 0.6Wb / 1A = 0.6H

    따라서 정답은 "0.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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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떤 장치에 원료를 넣어 이것을 물리적, 화학적 처리를 가하여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는?

  1. 서보제어
  2. 추치제어
  3. 프로그램제어
  4. 프로세스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세스제어는 원료를 물리적, 화학적 처리를 거쳐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제어하는 방식을 묻고 있으므로, 프로세스제어가 정답입니다. 서보제어는 모터 등의 위치 제어에 사용되며, 추치제어는 열, 냉각 등의 온도 제어에 사용됩니다. 프로그램제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 방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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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논리식 를 부울대수의 정리를 이용하여 간단히 하면?

  1. Y
  2. 1
  3. 0
  4. X + Y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을 부울대수의 정리를 이용하여 간단히 하면 다음과 같다.



    = (X + Y) · (X' + Y) · (X' + Y')

    = (X + Y) · (X' + Y')

    = X·X' + X·Y' + Y·X' + Y·Y'

    = 0 + X·Y' + Y·X' + 0

    = X·Y' + Y·X'

    따라서 정답은 "Y, 1, 0, X + Y" 중에서 "1"이다.

    이유는 부울대수의 정리를 이용하여 논리식을 간단화한 결과에서 X와 Y의 상호작용 부분인 X·Y'와 Y·X'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X와 Y 중 적어도 하나는 참이고 다른 하나는 거짓일 때 참이 되므로, 논리식의 결과가 1이 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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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동기의 기계방정식이 일 때, 이 식으로 그린 블록선도는? (단, J는 관성계수, D는 마찰계수, τ는 전동기에서 발생되는 토크, ω는 전동기의 회전속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기의 기계방정식에서, 좌변은 회전운동의 관성을 나타내는 Jω의 변화율이고 우변은 마찰력 Dω와 발생되는 토크 τ의 합이다. 이를 블록선도로 나타내면, ω를 입력으로 받아 Jω의 변화율을 출력하는 블록과 Dω와 τ를 입력으로 받아 합을 출력하는 블록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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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일 때 이 요소의 단위 계단 응답의 특성은?

  1. 감쇠 진동(부족제동)
  2. 완전 진동(무제동)
  3. 임계 진동(임계제동)
  4. 비진동(과제동)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요소의 단위 계단 응답은 감쇠 진동(부족제동)의 특성을 가진다. 이는 주파수 응답에서 고조파가 감쇠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요소의 단위 계단 응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동이 감쇠하면서 안정 상태에 도달하는데, 이 때 진동의 주기는 감쇠되면서 점점 길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요소의 단위 계단 응답은 감쇠 진동(부족제동)의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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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2kΩ의 저항에 25mA의 전류를 흘리는 데 필요한 전압(V)은?

  1. 50
  2. 100
  3. 160
  4. 200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R x I 이므로, V = 2kΩ x 25mA = 50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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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접점부분이 비활성 가스를 충전한 유리관 속에 봉입되어 있는 스위치 코일에 흐르는 전류로 고속 동작을 하는 입력기구는?

  1. 근접 스위치
  2. 광전 스위치
  3. 플로트레스 스위치
  4. 리드 스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접점부분이 비활성 가스를 충전한 유리관 속에 봉입되어 있는 스위치 코일에 흐르는 전류로 고속 동작을 하는 입력기구는 리드 스위치입니다. 이는 유리관 속에 있는 비활성 가스가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금속 막대인 리드가 굽어지면서 접점이 닫히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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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에서 X3/X1를 구하면?

  1. G1 + G2
  2. G1 - G2
  3. G1 ⦁ G2
  4. G1 / G2
(정답률: 알수없음)
  • X3/X1 = (G1 + G2) / G2 = G1/G2 + 1

    따라서 정답은 "G1 ⦁ G2" 이다. 이유는 G1/G2 + 1 은 G1 ⦁ G2 / G2 + 1 의 형태로 변형할 수 있고, G2 / G2 = 1 이므로 G1 ⦁ G2 / G2 + 1 = G1 ⦁ G2 / G2 + G2 / G2 = G1 ⦁ G2 + G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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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입력으로 단위 계단함수 u(t)를 가했을 때, 출력이 그림과 같은 조절계의 기본 동작은?

  1. 비례 동작
  2. 2위치 동작
  3. 비례 적분 동작
  4. 비례 미분 동작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으로 단위 계단함수 u(t)를 가했을 때, 출력이 그림과 같은 조절계의 기본 동작은 "비례 적분 동작"이다. 이는 출력값이 입력값의 적분값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즉, 입력값이 증가하면 출력값도 증가하며, 입력값이 감소하면 출력값도 감소한다. 이러한 동작은 시스템이 입력값을 누적하여 출력값을 결정하는 경우에 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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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피드백 제어계의 제어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설정부
  2. 조절부
  3. 검출부
  4. 제어대상
(정답률: 알수없음)
  • 피드백 제어계의 제어장치에는 설정부, 조절부, 검출부가 속하지만, 제어대상은 제어를 받는 대상이므로 제어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제어대상은 제어장치에서 제어되는 대상이기 때문에, 제어장치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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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미끄럼줄 브리지가 R = 10kΩ, X = 30kΩ에서 평형 되었다. L1과 L2의 합이 100cm 일 때 L1의 길이(cm)는?

  1. 25
  2. 33
  3. 66
  4. 75
(정답률: 알수없음)
  • 미끄럼줄 브리지에서 R과 X가 평형이 되었으므로, R/X = L1/L2 이다. 따라서 10kΩ/30kΩ = L1/(100-L1) 이므로, L1 = 25cm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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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rad)의 단위를 각도(°) 단위로 표시하면 얼마인가?

  1. 120°
  2. 240°
  3. 270°
  4. 360°
(정답률: 알수없음)
  • 1 radian은 반지름의 길이와 호의 길이가 같은 각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반지름이 1인 원에서 호의 길이가 1인 부채꼴의 중심각이 1 radian이 된다. 이를 각도(°) 단위로 변환하면 180/π ≈ 57.3° 이다.

    따라서, 270°는 270/57.3 ≈ 4.71 radian이 되므로, 답은 "27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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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논리식 를 간단히 하면?

  1. A
  2. B
  3. AB
  4. A + B
(정답률: 알수없음)
  • 간단화된 논리식은 "A + B" 이다. 이유는 OR 연산자인 "+" 를 사용하여 A와 B 중 하나라도 참이면 전체 식이 참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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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변압깅의 열화방지를 위하여 콘서베이터를 설치하는데 기름이 직접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봉입하는 가스의 종류는?

  1. 헬륨
  2. 수소
  3. 유황
  4. 질소
(정답률: 알수없음)
  • 콘서베이터에 기름이 직접 공기와 접촉하면 고온으로 인해 열화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콘서베이터 내부에는 공기 대신 기름과 접촉하지 않는 가스를 채워 넣어야 합니다. 이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는 질소입니다. 질소는 공기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비활성 기체로서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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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동기 온도 상승 시험 중 반환 부하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블론델법
  2. 카프법
  3. 흡킨스법
  4. 등가저항측정법
(정답률: 알수없음)
  • 반환 부하법은 전동기의 출력을 측정하여 전기적인 효율을 계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전동기의 출력과 소비전력을 측정하여 전기적인 효율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전동기의 온도 상승 시험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등가저항측정법은 반환 부하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전동기의 내부 저항을 측정하여 전기적인 효율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반환 부하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 반환 부하법은 출력과 소비전력을 측정하여 전기적인 효율을 계산하는 방법이고, 등가저항측정법은 내부 저항을 측정하여 전기적인 효율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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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저항 R(Ω)에 전류 I(A)를 일정 시간 동안 흘렸을 때 도선에 발생하는 열량의 크기로 옳은 것은?

  1. 전류의 세기에 비례
  2. 전류의 세기에 반비례
  3. 전류의 세기의 제곱에 비례
  4. 전류의 세기의 제곱에 반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전류의 세기의 제곱에 비례"입니다.

    저항 R에 전류 I가 흐르면, 저항 내부에서 전자들이 충돌하면서 열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의 세기와 저항의 크기에 비례합니다. 즉, 열량(Q)은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Q = I^2 * R * t

    여기서 t는 전류가 흐른 시간입니다. 따라서 전류의 세기가 높을수록 발생하는 열량도 높아지며, 전류의 세기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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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Y결선회로에서 X상에 걸리는 전압(V)은?

  1. 220/√3
  2. 220/3
  3. 110
  4. 220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회로는 삼각형 연결 방식의 Y결선 회로이므로, 각 상의 전압은 전체 전압의 √3 배가 된다. 따라서 X상에 걸리는 전압은 220/√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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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가 있다. 이때 각 콘덴서에 걸리는 전압(V)은 약 얼마인가?

  1. V1 = 3.33, V2 = 6.67
  2. V1 = 6.67, V2 = 3.33
  3. V1 = 3.34, V2 = 1.66
  4. V1 = 1.66, V2 = 3.34
(정답률: 알수없음)
  • 각 콘덴서에 걸리는 전압은 전체 전압과 콘덴서의 용량 비율에 따라 나뉘게 된다. 이 회로에서는 콘덴서 C1과 C2의 용량이 같으므로 전압도 반반으로 나뉘게 된다. 따라서 V1 = 10V x 1/2 = 5V, V2 = 10V x 1/2 = 5V 이다. 하지만 C1과 C2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이 나눠지는 비율은 용량의 역수에 따라 나뉘게 된다. C1과 C2의 용량이 같으므로 전압도 1:1로 나뉘게 된다. 따라서 V1 = 5V x 2/3 = 3.33V, V2 = 5V x 1/3 = 1.67V 이다. 하지만 C2와 C3가 역순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V2와 V3는 서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V1 = 3.33V, V2 = 1.67V, V3 = 3.33V 이다. 따라서 정답은 "V1 = 3.33, V2 = 6.6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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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은 3개의 전압계를 사용하여 교류측정이 가능한 회로이다. 이 회로에서 부하의 소비전력을 구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계는 전압을 측정하는 기기이고, 이 회로에서는 부하의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 3개의 전압계를 사용하고 있다. 부하의 소비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회로에서는 전압계만으로는 부하의 소비전력을 구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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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3상 불평형 회로가 있다. 각상 전압이 Va = 220(V), Vb = 220∠-140°(V), Vc = 220∠100°(V) 일 때 정상분전압 V1은 약 몇 V 인가?

  1. 197.31∠13.06°
  2. 197.31∠-13.36°
  3. 217.03∠13.06°
  4. 217.03∠-13.36°
(정답률: 알수없음)
  • 정상분전압 V1은 각상 전압의 복소평균값과 같다.

    V1 = (Va + Vb + Vc)/3

    = (220 + 220∠-140° + 220∠100°)/3

    = (220 + 110∠30°)/3

    = 73.333 + 36.667∠30°

    따라서, 정답은 "217.03∠-13.3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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