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02)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4-03-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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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착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망막에 미치는 빛자극에 대한 주관적 해석
  2.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
  3. 대상을 물리적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는 현상
  4. 색채잔상과 대비현상이 대표적인 예
(정답률: 알수없음)
  • 착시에 대한 설명 중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착시는 망막에 미치는 빛자극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나 대상을 물리적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는 현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이며, 이 중에서도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이 큰 역할을 합니다.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은 과거의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현재의 자극을 해석하고 이를 지각에 반영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은 착시 현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그림에서 두 개의 직선이 서로 교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평행한 경우, 이를 보는 사람들은 과거의 경험과 기억에 따라 직선이 교차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의 무의식적 추론은 착시 현상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한 착시 실험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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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의 일반적인 정서적 반응과 색의 3속성 간의 대응이 틀린것은?

  1. 흥분과 침착 - 색상과 채도의 영향
  2. 시간과 속도 - 색상과 채도의 영향
  3. 무게 - 명도의 영향
  4. 온도 - 명도의 영향
(정답률: 85%)
  • 온도는 색의 채도와 밝기에 영향을 주지만, 색상과는 직접적인 대응이 없습니다. 따라서 온도 - 명도의 영향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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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흔히 적용되는 연구방법은?

  1. 실험연구법
  2. 현장관찰법
  3. 패널조사법
  4. 표본조사법
(정답률: 알수없음)
  • 표본조사법은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일부를 추출하여 대표성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흔히 적용되는 연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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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색의 민주화(Blue Civilization)는 어떤 의미인가?

  1. 서구문화권 국가의 성인 절반 이상이 청색을 매우 선호한다.
  2. 성인이 되면 색채 선호도가 변화한다.
  3. 성별 구분 없이 청색을 선호한다.
  4. 지역적인 색채선호도의 차이가 있다.
(정답률: 60%)
  • 청색의 민주화는 서구문화권 국가의 성인 절반 이상이 청색을 매우 선호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성인이 되면 색채 선호도가 변화하며, 성별 구분 없이 청색을 선호하며, 지역적인 색채선호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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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와 공감각에서 촉감 및 무게감과 색채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부드러움 - 밝은 분홍
  2. 촉촉함 - 파랑
  3. 건조함 밝은 청록
  4. 가벼움 - 하양
(정답률: 73%)
  • 색채와 공감각에서 촉감 및 무게감과 색채의 연결이 틀린 것은 "건조함 밝은 청록"입니다. 이는 색채와 촉감/무게감은 서로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색채는 시각적인 감각이며, 촉감/무게감은 촉각과 관련된 감각입니다. 따라서 "건조함 밝은 청록"은 색채와 촉감/무게감이 서로 연관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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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 경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경험은 주위 환경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2. 색채경험은 문화적 배경의 영향을 받는다.
  3. 색채경험은 객관적 현상이다.
  4. 지역과 풍토는 색채경험에 영향을 끼친다.l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경험은 객관적 현상이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이다. 색채경험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 사람마다 다르게 지각될 수 있다. 즉, 객관적 현상이 아닌 주관적 경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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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회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가격, 광고, 유치경쟁이 치열하게일어나는 제품수명주기단계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73%)
  • 제품이 도입되고 성장하는 단계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가격 경쟁과 광고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제품이 성숙기에 진입하면 시장은 포화되고 경쟁 업체들이 이미 시장에 진입하였기 때문에 가격 경쟁과 광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집니다. 이로 인해 제품의 판매량은 더 이상 크게 증가하지 않고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성숙기는 가격, 광고,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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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계획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눈의 피로를 막는다.
  2. 건물을 유지, 보호하는데 용이하다.
  3. 일의 능률을 높인다.
  4. 개인의 감각에 의한 장식 효과를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계획은 건물 내부 및 외부의 색상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감각에 의한 장식 효과를 높이는 것이 목적 중 하나이며, 눈의 피로를 막고 건물 유지 및 보호, 일의 능률 향상 등의 효과도 있지만, 개인의 감각에 의한 장식 효과를 높이는 것은 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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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의 연상에서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파랑 - 청순, 시원, 청결, 상쾌
  2. 빨강 - 정열, 공포, 흥분, 불안
  3. 노랑 - 안정, 평화, 순진, 이상
  4. 보라 - 고귀, 화려, 사랑, 우아
(정답률: 65%)
  • 노랑은 안정, 평화, 순진, 이상과 연관된 감정이 아니라 활기, 밝음, 경쾌함 등의 감정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잘못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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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대상별 색채선호 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한다.
  2. 여성은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한다.
  3. 남성은 비교적 어두운 톤의 청색, 갈색을 선호한다.
  4. 어른들은 노랑, 흰색, 빨강의 순으로 선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른들은 노랑, 흰색, 빨강의 순으로 선호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사실 어른들의 색채선호 유형은 다양하며 개인차가 크다. 연령, 성별 등과 같은 요인은 색채선호 유형에 영향을 미치지만 절대적인 규칙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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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의미척도법(SD: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미국의 색채 전문가 파버 비렌이 고안하였다.
  2. 반대의미를 갖는 형용사 쌍을 카테고리 척도에 의해 평가한다.
  3. 제품, 색, 음향, 감촉 등 다양한 대상의 인상을 파악하는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의미공간을 효율적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그 공간을 대표하는 차원의 수를 최소로 결정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59%)
  • "미국의 색채 전문가 파버 비렌이 고안하였다."가 틀린 이유는, 의미척도법은 미국의 심리학자 오스월드 쿤헨이 1950년대에 개발한 방법론이며, 파버 비렌은 색채 이론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 인물이지만 의미척도법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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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서양의 문화에 따른 색채 정보의 활용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동양의 신성시되는 종교색 - 노랑
  2. 중국의 왕권을 대표하는 색 - 빨강
  3. 봄과 생명의 탄생 - 파랑
  4. 평화, 진실, 협동 - 녹색
(정답률: 20%)
  • 동양에서는 노랑색이 신성한 색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노란 해가 뜨는 동쪽에서 태어난 문화에서 태양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노란색이 황제의 색으로 여겨졌고, 불교에서는 노란색이 지혜와 깨달음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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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서양에서는 순결함과 고귀함을상징하나 동양에서는 죽음과 연결되어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은?

  1. 흰색
  2. 검정색
  3. 핑크색
  4. 파란색
(정답률: 92%)
  • 동양에서는 죽음과 연결되어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으로 흰색을 선택하는 이유는, 흰색은 순결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죽음과 함께하는 마지막 순간을 깨끗하게 보내기 위해 선택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서양에서는 순결함과 고귀함을 상징하는 색으로 흰색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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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색채계획 시 유행색에 가장 민감하게 해야 하는 것은?

  1. 자동차
  2. 패션용품
  3. 사무용품
  4. 가전제품
(정답률: 93%)
  • 패션용품은 다른 산업군에 비해 유행 변화가 빠르고 민감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색채계획 시 유행색에 가장 민감하게 해야 합니다. 특히 패션 산업에서는 매 시즌마다 새로운 컬러 트렌드가 등장하므로, 이를 놓치면 경쟁 업체와 차별화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패션용품 산업에서는 유행색을 빠르게 파악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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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1. 기호
  2. 상징
  3. 공감각
  4. 유행
(정답률: 82%)
  • 이미지는 어떤 추상적인 개념이나 물체를 대표하는 것으로서, 이를 통해 사람들은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상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위의 이미지는 돈을 상징하는 것으로, 정답은 "상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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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정보 수집방법으로 가장 용이한 표본조사법의 표본 추출방법이 틀린 것은?

  1. 표본은 특정조건에 맞추어 추출한다.
  2. 표본의 선정은 올바르고 정확하며 편차가 없는 방식으로 한다.
  3. 표본선정은 연구자가 대규모의 모집단에서 소규모의표본을 뽑아야 한다.
  4. 표본은 모집단을 모두 포괄할 목록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한다.
(정답률: 50%)
  • "표본의 선정은 올바르고 정확하며 편차가 없는 방식으로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표본조사에서는 표본을 특정 조건에 맞추어 추출합니다. 예를 들어, 연령, 성별, 지역 등의 특정 조건을 설정하여 해당 조건에 맞는 사람들을 표본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모집단의 특성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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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색채는?

  1. 저채도의 난색
  2. 저채도의 한색
  3. 고채도의 한색
  4. 고채도의 난색
(정답률: 93%)
  • 고채도의 난색은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 있어서 시각적으로 매우 화려하고 다양한 감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다양한 색상을 처리하면서 더욱 활발하게 작동하게 되어 더욱 강렬한 감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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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안전색으로서 빨강의 일반적인 의미는?

  1. 안전 조건
  2. 지시
  3. 주의
  4. 위험
(정답률: 87%)
  • 빨강은 보통 위험을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위험"이 정답입니다. "안전 조건"은 초록색, "지시"는 파란색, "주의"는 노란색으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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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치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자연적인 면역력을 증강시켜 질병의 치료 효과를 높인다.
  2. 색마다 지닌 고유의 에너지를 각각의 질병에 맞도록처방한다.
  3. 색채를 적용하는 원리에 있어 괴테의 색채심리 이론과는대립된다.
  4. 빨강은 우울증 치료에, 보라는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를 적용하는 원리에 있어 괴테의 색채심리 이론과는 대립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괴테의 색채심리 이론은 색채가 인간의 감정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이론으로, 색채치료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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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조절에 있어서 심리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에 의해 한색계로 도색을 하면심리적으로 시원하게 느껴진다.
  2. 큰 기계부위의 아래 부분은 어두운 색으로 하고 위 부분은밝은 색으로 해야 안정감이 있다.
  3. 눈에 띄어야 할 부분은 한색으로 하여 안전을 도모한다.
  4. 고채도의 색은 화사하고, 저채도의 색은 수수하므로 이를이용하여 적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눈에 띄어야 할 부분은 한색으로 하여 안전을 도모한다."가 틀린 것이다. 왜냐하면 눈에 띄어야 할 부분은 오히려 다른 색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 신호등에서 빨간색은 주의를 요하는 신호이므로, 다른 색과 대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 안전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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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 디자인사에 나타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1900년대 아르누보는 인상주의 영향을 받아 부드럽고환상적인 분위기의 파스텔 색조가 유행하였다.
  2. 1910년대는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을 받아 밝고 선명한색조의 오렌지, 노랑, 청록색 등이 주조색으로 사용 되었다.
  3. 1930년대는 미국이 경제 대공항을 겪던 혼란의 시기로 당시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자 밝고 화사한 색조가유행하였다.
  4. 1950년대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 안정기로 부드러운파스텔색조가 등장하였다.
(정답률: 50%)
  • 정답은 "1910년대는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을 받아 밝고 선명한 색조의 오렌지, 노랑, 청록색 등이 주조색으로 사용 되었다." 이다.

    1930년대는 경제 대공황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밝고 화사한 색조가 유행했다. 이는 사람들이 희망과 낙관을 유지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1930년대는 밝고 화사한 색조가 유행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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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제품디자인을 공예디자인과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요인은?

  1. 복합재료의 사용
  2. 대량생산
  3. 판매가격
  4. 제작기간
(정답률: 92%)
  • 제품디자인을 공예디자인과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대량생산이다. 공예디자인은 수작업으로 제작되어 대량생산이 어렵고, 제작기간이 길며 판매가격이 높다. 반면 제품디자인은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복합재료의 사용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으며, 제작기간이 짧고 판매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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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패션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균형은 디자인 요소의 시각적 무게감에 의하여 이뤄진다.
  2. 리듬은 디자인의 요소 하나가 크게 강조될 때 느껴진다.
  3. 강조는 보는 사람의 시선을 끄는 흥미로운 부분이 있을 때느껴진다.
  4. 비례는 디자인 내에서 부분들 간의 상대적인 크기, 관계를의미한다.
(정답률: 85%)
  • "리듬은 디자인의 요소 하나가 크게 강조될 때 느껴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리듬은 디자인 요소들이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강조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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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름답게 쓰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 표현 기법으로 가독성뿐만 아니라 손 글씨의 자연스러운 조형미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1. 캘리그래피(Calligraphy)
  2.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3.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4. 아이콘(Icon)
(정답률: 알수없음)
  • 캘리그래피는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예술이며, 손 글씨의 조형미를 표현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이 문장의 뜻과 일치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며, 편집디자인은 출판물의 레이아웃을 디자인하는 기법이며, 아이콘은 간단한 도형으로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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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산업화 과정의 부산물인 생태계 파괴가 인류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현대 디자인이 염두에 두어야 할 요소는?

  1. 세계화
  2. 통일성
  3. 고유무화
  4. 친자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친자연성은 생태계 파괴와 같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현대 디자인은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친자연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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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동적, 불안정, 강인함의 느낌인 선은?

  1. 수직선
  2. 곡선
  3. 사선
  4. 수평선
(정답률: 73%)
  • 정답은 "사선"입니다. 사선은 기울어져 있어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동시에 강인한 느낌도 있습니다. 수직선은 안정적이지만 동적이지 않습니다. 곡선은 부드러워서 동적이지만 불안정한 느낌은 없습니다. 수평선은 안정적이지만 동적이지 않고 강인한 느낌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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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데서 판매 촉진의 효과를 위하여직접 전달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광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매스미디어 광고
  2. P.O.P 광고
  3. 판매시점광고
  4. 구매시점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미디어 광고는 직접 전달 형식이 아닌 대중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판매 촉진의 효과를 위한 광고가 아니다. 대표적인 매스미디어 광고로는 TV 광고, 라디오 광고, 신문 광고, 인터넷 광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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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의 원리들로 짝지어진 것은?

  1. 대비(Contrast), 균형(Balance)
  2. 방향(Direction), 질감(Texture)
  3. 교체(Alternation), 크기(Size)
  4. 명암(Value), 색채(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Contrast)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며, 균형(Balance)은 디자인 요소들의 무게나 크기, 색상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원리는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로, 시각적인 효과를 강조하고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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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모든 조형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위치만 있는 조형 요소는?

  1. 입체
(정답률: 75%)
  • 점은 크기나 형태가 없는 가장 기본적인 조형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선과 면은 점으로부터 파생되며, 입체도 점의 연속적인 연결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모든 조형 예술의 최초의 요소로는 점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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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크리에이티브 제작 부서의 구성원 중 광고제작내용을 사진으로 찍거나 그림으로 그리고, 또는 그래픽으로 가장 강하게 형상화해 내는 사람을 일컫는 것은?

  1. 카피라이터
  2. 아트 디렉터
  3. 광고제작 책임자
  4. 상업 광고문 기획자
(정답률: 50%)
  • 아트 디렉터는 광고제작에서 시각적인 요소를 담당하는 직무로, 사진, 그림, 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광고를 형상화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직무는 광고의 시각적인 매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카피라이터는 광고의 문장을 작성하는 역할, 광고제작 책임자는 광고 제작의 총괄적인 책임을 지는 역할, 상업 광고문 기획자는 광고의 기획과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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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공시설물 디자인 중 보행시설물에 해당하는 것은?

  1. 지하차도
  2. 에스컬레이터
  3. 주차시설
  4. 버스정류장
(정답률: 알수없음)
  • 에스컬레이터는 보행자들이 이동하는 보행시설물로, 지하철역이나 백화점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공공시설물 디자인 중 보행시설물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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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표현기법 중 완성될 제품에 대한 예상도로서 실물의 형태나 색채 및 재질감을 실물과 같이 충실하게 표현하는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스크래치 스케치
  2. 렌더링
  3. 투시도
  4. 모델링
(정답률: 50%)
  • 렌더링은 완성될 제품의 예상도를 실물과 같이 충실하게 표현하는 기술이다. 즉,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델링된 객체를 실제와 같은 형태, 색상, 조명 등으로 시각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렌더링은 제품 디자인 및 시각화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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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레이아웃(Layou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
  2. 시각적 소재를 효과적으로 구성, 배치하는 것이다.
  3.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4. 가독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레이아웃에서는 시각적 소재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배치하여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를 고려하며, 가독성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사진과 그림이 문자보다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레이아웃 설계 원칙과는 다른 개별적인 디자인 선택일 수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이다. 사진과 그림이 강조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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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검정, 회색, 녹색의 조합이 대표적인 배색이었으며 주로강렬한 색조와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했던 1920년대의디자인 사조는?

  1. 아르누보
  2. 아르데코
  3. 사실주의
  4. 키치
(정답률: 34%)
  • 아르데코는 1920년대에 유행한 디자인 사조로, 강렬한 색조와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하며 검정, 회색, 녹색의 조합이 대표적인 배색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아르데코를 다른 디자인 사조들과 구별되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아르데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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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의 그림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Symbol
  2. Pictogram
  3. Sign
  4. ISOTYPE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각각의 그림이 나타내는 대상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그려진 것으로, 이러한 그림을 Pictogram 이라고 부릅니다. Symbol은 어떤 대상을 대표하는 기호이며, Sign은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기호를 말합니다. ISOTYPE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만든 Pictogram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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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일정한 목적에 대달하는데 적합한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 충족을 말하는 것은?

  1. 경제성
  2. 심미성
  3. 합목적성
  4. 독창성
(정답률: 82%)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일정한 목적에 대달하는데 적합한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 충족을 말한다.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와 목적에 부합하여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면에서도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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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980년대 후반에 확산된 에콜로지(Ecology) 경향으로 유행한색은?

  1. 녹색, 파란색, 시안(Cyan)의 자연 색조
  2. 빨강, 검정, 흰색, 노랑의 대비 색조
  3. 연보라, 하늘색, 미색, 연분홍의 파스텔 색조
  4. 흰색, 검정, 회색의 무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에콜로지 경향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에 따라 자연 색조인 녹색, 파란색, 시안(Cyan)이 주목받았습니다. 이 색조들은 자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색이며, 환경 보호와 연관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에콜로지 경향에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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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생태학적 디자인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1. 환경친화적인 디자인
  2. 리사이클링 디자인
  3. 에너지 절약형 디자인
  4. 생물학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정답률: 71%)
  • 생태학적 디자인은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생물학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은 생태학적 디자인의 원리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하나의 생물종만을 강조하고 다른 생물종을 배제하는 디자인으로, 생태계의 다양성을 해치고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 따라서 생태학적 디자인의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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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형 행사장의 색채 계획을 하고자 한다. 컬러를 선정할 때사용하는 컬러 샘플(Color Sample)의 명도나 채도를 실제보다낮추어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무엇 때문인가?

  1. 동화현상
  2. 면적효과
  3. 색채대비효과
  4. 착시효과
(정답률: 60%)
  • 면적효과는 큰 면적에 밝은 색상을 사용하면 실제보다 더 밝게 느껴지고, 어두운 색상을 사용하면 실제보다 더 어두워 보이는 현상이다. 따라서 대형 행사장에서는 면적효과를 고려하여 색채 계획을 할 때, 실제보다 명도나 채도를 낮추어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색상이 실제보다 더 밝게 느껴지기 때문에, 고객들이 더욱 쾌적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행사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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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옥외광고물의 색채설계 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시인성과 가독성 확보를 우선하여 디자인한다.
  2. 정보를 자세히 전달하기 위해 강렬한 색채를 사용한다.
  3. 교통약자, 노약자 등을 고려한 색채계획을 한다.
  4. 도시경관과 조화되도록 하여 전체적인 질서를 부여한다.
(정답률: 57%)
  • 정보를 자세히 전달하기 위해 강렬한 색채를 사용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옥외광고물의 색채설계 시에는 시인성과 가독성 확보, 교통약자, 노약자 등을 고려한 색채계획, 도시경관과 조화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면 오히려 시선을 끌기는 하지만, 정보 전달에는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여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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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광택의 평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광택은 도막층내 재질의 색소에 관련되는 특성이다.
  2. 도장면, 타일의 광택에 Gs(75)를 적용한다.
  3. 선명도, 광택도는 비교적 저광택도의 표면검사에 이용된다.
  4. 광택범위가 넓은 일반적 대상물의 경우 60도 경면 광택도로측정한다.
(정답률: 40%)
  • 광택의 평가는 광택범위에 따라 다르게 측정되며, 광택범위가 넓은 일반적 대상물의 경우 60도 경면 광택도로 측정한다. 이는 광택이 일정 범위 내에서 균일하게 분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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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광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백열등은 일반적으로 적외선 영역에 가까운 가시광선의분광분포 특성을 보인다.
  2. 텅스텐 할로겐 전구는 금속 할로겐 화합물을 첨가하여만든 고압수은등이다.
  3. 형광등은 형광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광원색을 만들 수있다.
  4. 발광다이오드는 전장발광의 원리로 빛을 방출한다.
(정답률: 19%)
  • "텅스텐 할로겐 전구는 금속 할로겐 화합물을 첨가하여만든 고압수은등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텅스텐 할로겐 전구는 텅스텐 선을 사용하며, 선 안에 할로겐 가스가 채워져 있습니다. 이 가스는 텅스텐 선에서 발생하는 증발물질을 다시 선으로 돌려주어 선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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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장하고자 하는 표면에 도막을 형성시켜 안료를 고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컬러런트
  2. 염료
  3. 전색제
  4. 컴파운드
(정답률: 80%)
  • 전색제는 도장하고자 하는 표면에 도막을 형성시켜 안료를 고착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컬러런트는 색조를 조절하는 역할, 염료는 색소를 제공하는 역할, 컴파운드는 표면을 연마하거나 광택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색제가 도장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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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작은 CMYK 하프톤 점들을 사용하여 세부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점들의 크기보다는 수를 변화시켜 색조를 표현하므로 출력된 이미지는 질적 저하 없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1. FM스크리닝
  2. 매트릭스
  3. 프로파일
  4. 슈퍼샘플링
(정답률: 30%)
  • FM스크리닝은 작은 점들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점의 수를 변화시켜 색조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출력된 이미지는 질적 저하 없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작은 CMYK 하프톤 점들을 사용하여 세부 이미지를 표현할 때 FM스크리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매트릭스, 프로파일, 슈퍼샘플링은 이미지 처리와 관련된 다른 기술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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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물체색은 광원과 조명방식에 따라 변한다. 이와 관련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동일 물체가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것을광원의 연색성이라 한다.
  2. 모든 광원에서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메타머리즘이라고 한다.
  3. 백열등 아래에서는 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4. 형광등 아래에서는 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정답률: 70%)
  • 동일 물체가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것을 광원의 연색성이라고 하는 이유는 광원의 스펙트럼이 다르기 때문이다. 광원의 스펙트럼이 다르면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스펙트럼도 달라지기 때문에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인다. 예를 들어 백열등은 빨간색과 노란색 계열의 스펙트럼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빨간색과 노란색 계열의 색채가 돋보이고, 형광등은 여러 색의 스펙트럼이 섞여 있기 때문에 난색계열의 색채가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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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CM 시스템을 이용하여, 최소 2개 이상의 기준 광원하에서기준샘플과 동일해 보이는 색을 만들기 위한 색료 조합을예측 하고자 할 때 CCM 시스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최적의 컬러런트 조합
  2. 컬러런트 데이터베이스
  3.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
  4. 광원 메타메리즘 정도 계산
(정답률: 24%)
  • CCM 시스템은 색상 변환을 위한 기술로, 입력된 색상 데이터를 다른 기준 광원의 색상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CCM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는 "최적의 컬러런트 조합", "컬러런트 데이터베이스", "광원 메타메리즘 정도 계산"이다.

    반면,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은 CCM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다.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는 광원의 색상이 얼마나 정확하게 다른 색상을 보여주는지를 나타내는 지수로, 광원의 색상이 중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하지만 CCM 시스템에서는 광원의 색상이 변환의 목적이 아니므로,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은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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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의 용어들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dpi - 인치당 점의 수
  2. lpi - 인치당 선의 수
  3. spi - 인치당 스크린의 수
  4. ppi - 인치당 필셀 수
(정답률: 42%)
  • spi는 인치당 스크린의 수가 아니라, 인치당 스크린의 점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스크린은 화면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고, 점은 화면을 이루는 작은 단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pi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스크린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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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스플레이의 일종으로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동작 전압이 낮아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쓰일 수 있어손목시계, 컴퓨터 등에 널리 쓰이고 있는 것은?

  1. LCD(Liquid Crystal Display)
  2. CRTD(Cathode-Ray Tube Display)
  3. CRT-Trinitron
  4. CCD(Charge Coupled Device)
(정답률: 79%)
  • LCD는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 않고, 동작 전압이 낮아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손목시계, 컴퓨터 등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LCD가 정답입니다. CRTD는 광선을 이용해 화면을 출력하는 방식이고, CRT-Trinitron은 CRTD의 일종으로 삼색광을 이용해 더 선명한 화면을 출력합니다. CCD는 이미지 센서로 사용되며, 디스플레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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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육안 조색에 의한 색채 관측 시 갖추어야 할 환경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측함의 측벽은 N9 이상이 적합하다.
  2. 관측함은 복수의 표준광원이 있어야 한다.
  3. 관측면 바닥은 무광택 무채색 이어야 한다.
  4. 바닥면의 크기는 30*40cm 이상이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측함의 측벽은 N9 이상이 적합하다."는 관측환경에서 색채를 정확하게 관측하기 위해서는 벽면의 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9 이상의 색상은 중성색으로, 다른 색상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정확한 색채 관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관측환경에서 벽면의 색상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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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그래픽 카드의 종류에 따라 변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최대 해상도(Resolution)
  2. 아날로그 신호화의 처리 속도
  3. 재생주기
  4. 표현할 수 있는 색채의 수
(정답률: 40%)
  • 그래픽 카드의 종류에 따라 아날로그 신호화의 처리 속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그래픽 카드의 디지털 신호 처리 능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데이터는 그래픽 카드 내부에서 처리되며, 이 과정에서 아날로그 신호화의 처리 속도는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날로그 신호화의 처리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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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염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는 분말형태로 매질에 고착된다.
  2.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등에 섞어 사용된다.
  3. 불투명한 색상을 띤다.
  4. 물에 녹는 수용성이거나 액체와 같은 형태이다.
(정답률: 77%)
  • 염료는 색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로, 물에 녹는 수용성이거나 액체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염료가 용액 형태로 쉽게 혼합되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등에 섞어 사용되며, 불투명한 색상을 띠고, 가는 분말형태로 매질에 고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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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국제 산업표준의 디지털 디바이스 프로파일을 규정하고 관리하는 곳은?

  1.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2. ISCC(Inter-Society Color Council)
  3.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4.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정답률: 34%)
  •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는 국제 산업표준의 디지털 디바이스 프로파일을 규정하고 관리하는 곳이다. ICC는 색상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색상 관리에 대한 국제 표준을 제정하는 등 색상 관리 분야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ICC가 국제 산업표준의 디지털 디바이스 프로파일을 규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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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측색 결과로 얻게 되는 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CIEXYZ : CIE 삼자극치
  2. CIEYxy : CIE 1931 색좌표 x,y와 시감반사율 Y
  3. CIE1976 L*a*b* : 균등색공간에서 표현되는 측색 데이터
  4. CIEL*C*h* : L*은 명도, C*는 채도, h*는 파장
(정답률: 80%)
  • "CIE1976 L*a*b* : 균등색공간에서 표현되는 측색 데이터"가 틀린 설명입니다. CIE1976 L*a*b*는 균등색공간에서 표현되는 측색 데이터이지만, L*은 명도, a*는 빨강-초록 색차, b*는 노랑-파랑 색차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CIE1976 L*a*b* : 균등색공간에서 표현되는 측색 데이터"입니다.

    CIEL*C*h*는 CIE L*a*b*에서 L*은 명도를 나타내고, C*는 채도를 나타내며, h*는 색상의 파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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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채의 측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 측정은 객관적인 색채값의 지정과 관리 측면에서중요한 역할을 한다.
  2. 객관적인 색채의 측정은 색채계(Color Meter)를 이용한다.
  3. 국제적인 측정표준과 색채 표시 기준이 설정되어 있어이를 기준으로 색채 측정이 이루어진다.
  4. 색채계보다는 눈으로의 측색이 편차요인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계보다는 눈으로의 측색이 편차요인이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이유는 눈으로의 측색은 개인의 시력, 감각, 경험 등에 따라 색상을 다르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 측정에서도 가능한 한 객관적인 색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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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컬러 인덱스(CII : Color Index International)란 무엇인가?

  1. 안료회사에서 안료의 원산지를 표기한 데이터
  2. 안료의 사용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안료의 고유 번호를 표기한 것
  3. 안료를 판매할 가격에 따라 분류한 데이터
  4. 안료를 각각 생산 국적에 따라 분류한 데이터
(정답률: 82%)
  • CII는 안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각 안료의 고유 번호를 표기한 것입니다. 즉, 안료의 종류와 특성을 구분하기 위한 국제적인 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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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필터식 색채계의 설명이 옳은 것은?

  1. 다양한 광원 조건에서의 색좌표를 산출할 수 있다.
  2. 삼자극치 값을 직접 측정하게 된다.
  3. 광원과 시야에서의 색채값을 동시에 산출할 수 있다.
  4. 자동배색장치의 색측정 장치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식 색채계는 세 가지 필터를 사용하여 색좌표를 측정하는데, 이 중 하나는 삼원색 필터이다. 이 필터를 사용하여 각각의 색좌표에서 삼자극치 값을 직접 측정하게 된다. 이는 색채의 밝기와 색도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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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색성과 관련된 설명이 틀린 것은?

  1. 광원의 분광 분포가 고르게 연결된 정도를 말한다.
  2. 흑체복사를 기준으로 할 때 형광등이 백열등 보다 연색성이떨어진다.
  3. 육류, 소시지 등을 연출할 때는 적색광원이 적합하다.
  4. 연색지수의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기준광과 비슷하게물체의 색을 보여준다.
(정답률: 46%)
  • "연색지수의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연색지수는 물체가 주변광과 얼마나 비슷한 색을 보여주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이며, 연색지수가 높을수록 더욱 자연스러운 색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연색지수의 수치가 100에 가까울수록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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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육안 검색 시 주의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작업면의 크기는 적어도 400mm × 500mm 이상인 것이바람직하다.
  2. 조명의 균제도는 0.8이상이어야 한다.
  3. 비교하는 색의 명도가 3이하인 어두운 색은 조도를1000Lux 이상으로 한다.
  4. 자연광일 경우 일출 3시간 후부터 일몰 3시간 전까지의 남쪽하늘 주광을 통제한 여건에서만 육안검색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조명의 균제도는 0.8이상이어야 한다." 이다.

    조명의 균제도란 조명이 일정하게 분포되어 작업면에 동일한 조도를 유지하는 정도를 말한다. 따라서 육안 검색 시에는 작업면에 일정한 조도가 유지되어야 하므로 조명의 균제도가 0.8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작업면의 밝기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정확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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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의 육안 검색 시 주의해야할 색채 조절의 필수 항목이아닌 것은?

  1. 광택의 차이
  2. 명도의 차이
  3. 색상의 차이
  4. 채도의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광택의 차이는 색채 조절의 필수 항목이 아닙니다. 광택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색상, 명도, 채도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색채 조절을 위해서는 광택의 차이보다는 명도, 채도, 색상의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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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측색의 기하방식 중 적분구 내벽에 빛을 조사하고 광검출기가시료를 향하게 하여 반사율을 측정하는 방식은?

  1. 0°:45°지향성 방식
  2. 45°환상 : 0°방식
  3. 확산 : 확산방식
  4. 확산 : 0°방식
(정답률: 34%)
  • 적분구 내벽에 빛을 조사하고 광검출기가 시료를 향하게 하여 반사율을 측정하는 방식은 확산 방식이다. 이는 측색각도가 0°이기 때문에 "확산 : 0°방식"으로 표기된다. 다른 보기들은 측색각도가 다르거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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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파장이 동일해도 색의 채도가 높아짐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효과)은(는)?

  1. 색음 현상
  2. 애브니 효과
  3. 리프만 효과
  4. 베졸트 브뤼케 현상
(정답률: 50%)
  • 애브니 효과는 색의 채도가 높아짐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으로, 파장이 동일한 빛이지만 색의 밝기와 채도가 변화함에 따라 색이 다르게 인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을 인식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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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채색은 일부 파장만을 강하게 반사하는 선별적 반사를한다.
  2.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되는 경우에 무채색으로지각된다.
  3. 불투명한 물체의 색은 표면의 반사율에 의해 결정된다.
  4. 백열전구의 빛은 장파장에 비해 단파장이 상대적으로강하다.
(정답률: 72%)
  • 백열전구의 빛은 장파장에 비해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다.

    이유는 백열전구는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빛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발생하는 빛은 주로 단파장인 적색과 주황색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열전구의 빛은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는 설명은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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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인쇄 과정 중에 원색분판 제판과정에서 시안(Cyan)분해 네거티브 필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색 필터는?

  1. 시안색 필터
  2. 빨간색 필터
  3. 녹색 필터
  4. 파란색 필터
(정답률: 67%)
  • 시안(Cyan)은 파란색과 녹색을 혼합한 색이므로, 시안색 필터를 사용하면 파란색과 녹색을 차단하여 시안색의 분해 네거티브 필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빨간색 필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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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가법혼색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컴퓨터 모니터
  2. 무대조명
  3. 전기스탠드
  4. 잉크젯프린터
(정답률: 0%)
  • 가법혼색은 빨강, 파랑, 녹색 등의 색을 섞어 다른 색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모니터"는 빨강, 파랑, 녹색의 빛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인 가산혼합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법혼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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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동화현상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문양색과 배경색이 차이가 클 경우 더 잘 일어난다.
  2. 색이 다른 색 위에 넓혀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전파효과라고도 부른다.
  3. 색을 느끼는 관찰자의 심리적 태도와는 무관하게 동일하게일어나는 현상이다.
  4. 음성잔상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동화현상은 색이 다른 색 위에 넓혀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전파효과라고도 부른다. 이는 문양색과 배경색이 차이가 클 경우 더 잘 일어난다. 색을 느끼는 관찰자의 심리적 태도와는 무관하게 동일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음성잔상과는 다른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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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차가운 색이나 채도가 낮은 색은 뒤로 물러나는 듯한 성격을지니고 있다. 이러한 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팽창색
  2. 수축색
  3. 진출색
  4. 후퇴색
(정답률: 80%)
  • 차가운 색이나 채도가 낮은 색은 시각적으로 뒤로 물러나는 듯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이러한 색을 후퇴색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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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잔상의 출현은 자극의 강도와 지속시간에 반비례한다.
  2. 영화필름에서의 영상은 잔상을 이용한 경우이다.
  3. 잔상이 원래의 감각과 같은 밝기나 색상을 가질 때 음성잔상이라고 한다.
  4. 양성잔상은 원래의 색과 보색관계에 있는 색을 경험하는 것이다.
(정답률: 37%)
  • 영화필름에서의 영상은 잔상을 이용한 경우이다. 이는 영화필름에 빛이 들어와서 이미지가 찍히고, 필름이 회전하면서 이미지가 찍힌 부분이 빛을 받아 화면에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때 이미지가 찍힌 부분은 일정 시간동안 빛을 받아서 잔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영상이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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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가법혼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병치혼합, 회전혼합도 일종의 가법혼색이다.
  2. 빛의 혼합과 같이 빛에 빛을 더하여 얻어지는 원리에 의한것이다.
  3. 인상파 화가 쇠라의 점묘법에 의한 그림의 혼색 효과에서나타나는 혼색방법이다.
  4. 가법혼색은 혼색할수록 점점 어두운 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은 혼색할수록 점점 밝은 색이 되는 것이 맞으며, 따라서 "가법혼색은 혼색할수록 점점 어두운 색이 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가법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색을 빛의 혼합 원리에 따라 섞어서 밝은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노란색이 되고, 파랑과 빨강을 섞으면 자주색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색을 혼합할수록 밝은 색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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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채도의 속성으로 구별될 수 있는 색은?

  1. 흰색
  2. 회색
  3. 검정색
  4. 노란색
(정답률: 80%)
  • 채도란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나타나는 정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흰색", "회색", "검정색"은 모두 채도가 없는 색이므로 채도의 속성으로 구별될 수 없습니다. 반면에 "노란색"은 채도가 있어서 다른 색들과 구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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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간판 제작 시 글씨를 잘 보이게 할 수 있는 색 활용법으로가장 적합한 것은?

  1. 배경색과 글씨색이 유사조화 배색이 되게 한다.
  2. 배경색과 글씨색의 명도 차를 크게 한다.
  3. 배경색과 글씨색이 동일 톤 배색이 되게 한다.
  4. 배경색과 글씨색 모두 진출하는 색을 적용한다.
(정답률: 100%)
  • 배경색과 글씨색의 명도 차를 크게 한다는 것은, 글씨와 배경이 명확하게 대비되어서 글씨가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만들어준다는 것입니다. 유사조화 배색이나 동일 톤 배색은 글씨와 배경이 서로 뒤섞여서 글씨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출하는 색을 적용하는 것은 글씨와 배경이 너무 시끄러워져서 글씨가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경색과 글씨색의 명도 차를 크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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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계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빨간색을 한참 본 후 노란색을 보면 초록 기미를 띤 노랑으로 보인다.
  2. 배경과 도안의 관계에서 색과 색이 접할 경우에 생기는대비이다.
  3.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 밝게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다.
  4. 탁한 바탕색 위에서는 실제 색보다 더 맑게 보인다.
(정답률: 73%)
  • "계시대비"는 배경과 도안의 관계에서 색과 색이 접할 경우에 생기는 대비를 말합니다. 이 대비는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빨간색을 한참 본 후 노란색을 보면 초록 기미를 띤 노랑으로 보인다."라는 것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대비로 인해 초록 기미가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계시대비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입니다. "탁한 바탕색 위에서는 실제 색보다 더 맑게 보인다."는 계시대비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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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교통안전 표지판에 주로 활용되는 색의 성질은?

  1. 상징성
  2. 심미성
  3. 운동성
  4. 주목성
(정답률: 80%)
  • 정답: "주목성"

    교통안전 표지판에 주로 활용되는 색의 성질은 "주목성"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고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 색으로, 길을 지나가는 운전자나 보행자들이 빠르게 인지하여 안전한 교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빨간색은 위험을 상징하는 색으로 자주 사용되며, 노란색과 주황색은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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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무대 위 흰 벽면에 빨간색 조명과 녹색 조명을 동시에 비추면어떤 색으로 보이는가?

  1. 흰색
  2. 노란색
  3. 회색
  4. 주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과 녹색은 혼합하면 노란색이 된다. 따라서 흰 벽면에 빨간색과 녹색 조명을 동시에 비추면 노란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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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태양빛과 형광등에서 다르게 보이는 물체색이 시간이 지나면서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것은?

  1. 명순응
  2. 색순응
  3. 암순응
  4. 색지각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빛과 형광등은 발색 스펙트럼이 다르기 때문에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뇌는 물체의 색을 인식하는 방법을 조정하여 두 가지 다른 발색 스펙트럼에서도 같은 색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이것을 "색순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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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전기발광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구조용 안전신호
  2. 루시페린(Luciferin)
  3. LED(Light Emitting Diode)
  4. 개똥벌레
(정답률: 80%)
  • LED는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빛을 발생시키는 반도체 소자로, 전기발광 현상을 이용하여 빛을 내는 것이다. 따라서 전기발광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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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태양빛을 프리즘에 통과시켰을 때 나타나는 색띠와 관련없는 것은?

  1. 빛의 분산
  2. 빛의 스펙트럼
  3. 빛의 굴절
  4. 빛의 간섭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빛의 간섭"입니다.

    프리즘은 빛을 분산시켜서 다양한 색상의 빛을 만들어냅니다. 이를 빛의 분산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분산된 빛을 보면 빨간색부터 보라색까지 다양한 색상의 빛이 나타나는데, 이를 빛의 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빛이 프리즘을 통과할 때는 굴절되어 경로가 바뀌는데, 이를 빛의 굴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빛의 간섭은 프리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빛의 간섭은 두 개 이상의 빛이 만나서 서로 영향을 주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서로 합쳐지거나 서로 상쇄되어서 색상이 바뀌거나 사라지는 등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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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빛이 거친 표면에 입사되었을 때 여러 방향으로 흩어져 나가는 현상으로, 맑은 날의 하늘이 더욱 파랗게 보이거나해가 질 때 붉은 노을이 생기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1. 산란
  2. 반사
  3. 굴절
  4. 간섭
(정답률: 알수없음)
  • 산란은 빛이 거친 표면에 입사되었을 때 여러 방향으로 흩어져 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빛이 고르게 분산되어 더욱 밝고 선명한 색상으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맑은 날의 하늘이 더욱 파랗게 보이거나 해가 질 때 붉은 노을이 생기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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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의 진출과 후퇴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파장의 색은 장파장의 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2. 고명도의 색은 저명도의 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3. 난색은 한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4. 수축색은 일반적으로 진출되어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파장의 색은 장파장의 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는 이유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빛이 산란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파장의 색은 빛이 산란되어 더 넓게 퍼져서 보이기 때문에 후퇴되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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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상의 초점이 맺히는 망막의 부위는?

  1. 동공
  2. 수정체
  3. 유리체
  4. 중심와
(정답률: 알수없음)
  • 상의 초점이 맺히는 망막의 부위는 중심와이다. 이는 망막의 중심에 위치한 부분으로, 시신경이 눈에서 빠져나가는 부분이다. 따라서 시신경이 없는 중심와 부위가 가장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며, 이 부위를 중심으로 떨어져 있는 다른 부위들은 시야가 흐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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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파란 바탕 위의 노란색 글씨가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한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바탕색의 채도를 낮춘다.
  2. 글씨색의 채도를 높인다.
  3. 바탕색과 글씨색의 명도차를 줄인다.
  4. 바탕색의 명도를 낮춘다.
(정답률: 77%)
  • 정답은 "바탕색의 명도를 낮춘다."입니다.

    바탕색과 글씨색의 명도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유는 바탕색과 글씨색의 명도차가 크면 글씨가 눈에 잘 띄지 않고 읽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도차를 줄이면 글씨가 더 잘 보이게 됩니다.

    반면에 바탕색의 채도를 낮추는 것은 바탕색이 너무 진하거나 선명하면 글씨가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글씨색의 채도를 높이는 것은 글씨를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너무 과하게 사용하면 글씨가 눈에 거슬리고 읽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바탕색의 명도를 낮추는 것은 글씨를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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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혼색계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1. 환경을 임으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2. 측색기 등 전문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3.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4. 오스트발트, 먼셀, 맥스웰이 크게 발전시켰다.
(정답률: 31%)
  • 혼색계는 색의 성질을 이용하여 빛의 파장을 측정하는 기기로,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측색기 등 전문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어 사용이 용이하다. 오스트발트, 먼셀, 맥스웰 등의 과학자들이 크게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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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색채표준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체계적이고 일관된 질서
  2. 국제적으로 호환되는 기록 방법
  3. 특수 안료로의 재현 가능
  4. 목적이 범용적이고 실용적
(정답률: 75%)
  • "목적이 범용적이고 실용적"은 색채표준의 조건이 아닙니다.

    "특수 안료로의 재현 가능"은 색채표준의 조건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색채표준에서 사용하는 색상을 다른 재료나 기술로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색채표준에서 사용하는 색상은 특정한 화학적 조성을 가진 안료로 만들어지며, 이 안료는 다른 재료나 기술로도 재현 가능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색채표준에서 사용하는 색상을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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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설명이 ( )에 들어갈 오방색이 옳은 것은?

  1. A : 황색, B : 백색
  2. A : 청색, B : 황색
  3. A : 백색, B : 황색
  4. A : 황색, B : 홍색
(정답률: 90%)
  • 주어진 그림에서 ( )에 해당하는 부분은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상이 혼합된 형태이므로 "오방색"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A : 황색, B : 백색"이 정답인 이유는 주어진 그림에서 ( ) 부분이 황색과 백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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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먼셀의 균형이론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이상적인 조화로묶인 것은?

  1. 5Y 8/3, 5R 3/7
  2. 7.5G 6/4, 2.5P 6/4
  3. 2.5R 2/2, 5B 5/5
  4. 5R 7/5, 5BG 3/5
(정답률: 27%)
  • 먼셀의 균형이론은 색상을 3가지 요소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즉,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입니다. 이 중에서도 채도와 밝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조화로묶음은 채도와 밝기가 서로 균형을 이루는 것입니다.

    "5Y 8/3, 5R 3/7"은 밝기와 채도가 서로 다른 색상이므로 이상적인 조화로묶음이 아닙니다.

    "7.5G 6/4, 2.5P 6/4"는 색조가 서로 다른 색상이므로 이상적인 조화로묶음이 아닙니다.

    "2.5R 2/2, 5B 5/5"는 밝기가 서로 다른 색상이므로 이상적인 조화로묶음이 아닙니다.

    따라서 "5R 7/5, 5BG 3/5"가 이상적인 조화로묶음입니다. 이 색상은 밝기와 채도가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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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 색체계의구성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명도기호는 먼셀 색체계의 명도에 맞추어 백색은 9.5,흑색은 1.5로 하여 총 10단계로 구성
  2. 물체색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색료의 3원색을 기본으로 하여색상환을 구성
  3. 채도는 9단계가 되도록 하여 모든 색상의 최고 채도를9s로 표시
  4. R, Y, G, B, P의 5색상과 각 색의 심리보색을 대응시켜10색상을 기본 색상으로 구성
(정답률: 알수없음)
  •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 색체계는 물체색을 대상으로 하여 색상환을 구성하며, 명도기호는 먼셀 색체계의 명도에 맞추어 백색은 9.5, 흑색은 1.5로 하여 총 10단계로 구성됩니다. 채도는 모든 색상의 최고 채도를 9단계가 되도록 하여 9s로 표시합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P.C.C.S는 색채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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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무채색계열을 나타내는 기호를 순서대로(흰색 → 검정) 나열한 것은?

  1. a → b → c → d → e → f → g → h
  2. h → f → g → e → d → c → b → a
  3. a → c → e → g → i → l → n → p
  4. p → n → l → i → g → e → c → a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12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색을 표현하는데, 이 중 3가지는 무채색(색상이 없는 색)이다. 이 무채색은 흰색, 회색, 검정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기호는 다음과 같다.

    - 흰색: a
    - 회색: e
    - 검정색: p

    따라서, 무채색계열을 나타내는 기호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a → c → e → g → i → l → n → p" 이 된다. 이는 흰색부터 시작하여 회색, 검정색 순서로 나열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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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기호로 표시할 때 5Y8/10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색상 5Y, 명도 8, 채도 10
  2. 색상 Y8, 명도 10, 채도 5
  3. 명도 5, 색상 Y8, 채도 10
  4. 색상 5Y, 채도 8, 명도 1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기호는 색상, 명도, 채도를 순서대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색상 5Y, 명도 8, 채도 10"이 올바른 표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순서가 잘못되었거나 색상과 명도, 채도가 잘못 표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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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Pantone(팬톤) 색표집에 대한 서명 중 틀린 것은?

  1. 미국 팬톤사의 자사 색표집이다.
  2. 도료를 조색하여 만든 색표집이다.
  3. 실용과 필요에 따라 제작되어 색의 기본 속성에 따라배열되어 있지 않다.
  4. 기존 4도 인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6도 인쇄시스템인 헥사크롬이 있다.
(정답률: 10%)
  • "도료를 조색하여 만든 색표집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팬톤 색표집은 도료를 조색하여 만든 색표집입니다. 이 색표집은 색의 기본 속성에 따라 배열되어 있지 않으며, 기존 4도 인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6도 인쇄시스템인 헥사크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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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다양한 색표지의 책을 진열하기 위한 책장의 색으로가장 적합한 것은?

  1. 흰색
  2. 노란색
  3. 연두색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은 다양한 색상의 책을 진열할 때 가장 중립적이고 조화로운 색상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노란색, 연두색, 녹색은 각각 화려하거나 눈에 띄는 색상이기 때문에 책장의 색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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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오스트발트 색상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32색상의 등색상 삼삭형이 배열된다.
  2.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라 Yellow, Ultramarine Blue, Red,Sea Green을 기본 4색으로 한다.
  3. 4원색의 중간색을 배열하여 8색을 만들고, 다시 4등분하여번호를 붙이면 32색이 된다.
  4. 중간색은 Orange, Blue, Pink, Green Yellow이다.
(정답률: 55%)
  • 정답은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라 Yellow, Ultramarine Blue, Red,Sea Green을 기본 4색으로 한다." 이유는, 오스트발트 색상환은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라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으로, 색상환의 반대편에 위치한 두 색은 서로 보완색(complementary color)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Yellow와 Purple, Ultramarine Blue와 Orange, Red와 Green, Sea Green과 Pink는 서로 보완색입니다. 이러한 보완색을 기본 4색으로 사용하여 오스트발트 색상환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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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KS 계통색이름에서 수식형용사와 약호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밝은 - wh
  2. 연(한) - sf
  3. 탁한 - dp
  4. 어두운 - dk
(정답률: 알수없음)
  • KS 계통색이름에서 수식형용사와 약호는 색의 밝기와 짙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짝지어진다. "어두운"은 색이 어두운 것을 나타내는 수식형용사이며, "dk"는 "dark"의 약어로 색이 짙은 것을 나타내는 약호이다. 따라서 "어두운 - dk"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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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KS 색이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채색의 기본 색이름은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이다.
  2. 무채색의 기본 색이름은 하양, 회색, 검정이다.
  3. 주황의 대응영어는 Orange이고, 약호 O로 표기한다.
  4. 회색의 대응영어는 Gray이고, 약호 Gy로 표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채색의 기본 색이름은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유채색의 기본 색이름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이다. 연두, 청록, 남색, 자주는 보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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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 색체계에서 N5와 비교한 N2의 상태는?

  1. 채도가 높은 상태이다.
  2. 채도가 낮은 상태이다.
  3. 명도가 높은 상태이다.
  4. 명도가 낮은 상태이다.
(정답률: 55%)
  • 먼셀 색체계에서 N2는 N5보다 더 어두운 색상을 나타내는데, 이는 명도가 낮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데, N2와 N5 모두 채도가 높은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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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져드(D. Judd)에 의해 제시된 색채조화의 원리 중, 관찰자에게 익숙한 자연 경관의 색을 선택하여 배색하면조화롭다는 성질을 설명하는 것은?

  1. 친근성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비모호성의 원리
(정답률: 73%)
  • "친근성의 원리"는 관찰자가 익숙한 자연 경관의 색을 선택하여 배색하면 조화롭다는 원리입니다. 즉,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자연의 색감을 따라가면 더욱 자연스러운 조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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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IE L*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축은 초록, 파랑을 나타낸다.
  2. a*축은 빨강, 노랑을 나타낸다.
  3. b*축은 빨강, 초록을 나타낸다.
  4. b*축은 노랑, 파랑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 L*a*b*는 색상을 수치화하는 시스템으로, L*는 밝기, a*는 빨강/초록 축, b*는 노랑/파랑 축을 나타낸다. 따라서 b*축은 노랑과 파랑을 나타내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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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NCS 색표가 S7020-R20B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7020에서 70은 흑색도를 나타낸다.
  2. S7020에서 20은 백색도를 나타낸다.
  3. R20B는 빨강 80%를 의미한다.
  4. R20B는 파랑 20%를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S7020에서 20은 백색도를 나타낸다."가 틀린 것이다. S7020은 색상의 진하기와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20은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낸다. 백색도는 R값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S7020에서 20은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낸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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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수수한 느낌이 가장 잘 표현된 색은?

  1. 고채도의 난색 계열
  2. 고채도의 한색 계열
  3. 저채도의 난색 계열
  4. 저채도의 한색 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저채도의 한색 계열은 색의 진한 정도가 낮아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수수한 느낌이 가장 잘 표현된다. 고채도의 난색 계열은 색의 조합이 많아서 화려하고 시끄러운 느낌을 주고, 고채도의 한색 계열은 색의 진한 정도가 높아서 강렬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수수한 느낌을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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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CIE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CIE LAB과 CIE LUV는 CIEXYZ체계에서 변형된 색공간체계이다.
  2. 색채공간을 수학적인 논리에 의하여 구성한 것이다.
  3. XYZ체계는 삼원색 RGB 3자극치의 등색함수를 수학적으로변환하는 체계이다.
  4. 지각적 등간격성에 근거하여 색입체로 체계화한 것이다.
(정답률: 54%)
  • "지각적 등간격성에 근거하여 색입체로 체계화한 것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CIE 색체계는 인간의 시각 체계를 기반으로 색을 체계화한 것으로, 색의 밝기와 색상을 지각적 등간격성에 따라 체계화합니다. 따라서 "지각적 등간격성에 근거하여 색입체로 체계화한 것이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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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1. 조화란 유사한 것을 말한다.
  2.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
  3. 조화는 대비와 같다.
  4. 조화란 중심을 향하는 운동이다.
(정답률: 67%)
  •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입니다. 이는 색채를 조화롭게 조합할 때, 색채들 간에 일정한 규칙과 질서가 있어야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채를 선택하고 조합할 때에는 이러한 질서와 규칙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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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관용색 - 계통색 -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가 틀린것은?

  1. 와인레드 - 선명한 빨강 - 5R 2/8
  2. 코코아색 - 탁한 갈색 - 2.5YR 3/4
  3. 옥색 - 흐린 초록 - 7.5G 8/6
  4. 포도색 - 탁한 보라 - 5P 3/6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와인레드 - 선명한 빨강 - 5R 2/8" 이다. 와인레드는 관용색, 선명한 빨강은 계통색, 5R 2/8은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 모두 맞는 표현이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맞는 표현이지만, "코코아색 - 탁한 갈색 - 2.5YR 3/4"에서 탁한 갈색은 계통색이 아니라 관용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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