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패션 마케팅 활동을 발전 과정의 순서대로 나열한 것 중 옳은 것은?
2. 수요에 대비한 가격 탄력성이 낮은 경우가 아닌 것은?
3. 표적시장 선정에 유용한 시장세분화 변수와 그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 어패럴 머천다이저가 수행해야 할 다섯가지 책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 다음 중 머천다이저의 업무로서 구별되는 것은?
6. 패션기업의 고객 관계 마케팅시스템의 예가 아닌 것은?
7. 다음은 표적 시장(target market)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8. 포지셔닝에 대해 옳지 않게 설명한 것은?
9. 패션제품의 믹스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0. 패션광고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1. 의사결정과정의 정보탐색에 있어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의 원천이 아닌 것은?
12.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 중 적합한 상품을 적합한 양만을 발주하여 최적의 시기에 최적의 장소에서 적절한 가격대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활동은?
13. 마케팅믹스의 제품계획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4. PDS(pattern design system)의 특성이 아닌 것은?
15.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개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6. 패션 머천다이저의 자질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7. 제조업 패션머천다이징에 있어 상품기획의 순서로 적합한 것은?
18.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를 나타내는 4P's 란?
19. 표적시장에서 기업이 마케팅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수단의 집합은?
20. 비주얼 머천다이저(Visual Merchandiser)의 역할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소비자의 의복착용 실태나 특정 스타일에 관한 반응을 조사하기 위하여 정해진 시간에 무작위로 직접 관찰하는 시장조사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22. 면섬유를 가공하여 은은한 광택, 형태안정성, 뛰어난 발색성 등을 부여하여 기존의 면소재와 차별화를 준 소재는?
23. 패션이미지와 소재가 어울리지 않는 것은?
24. 빛 바랜 듯한 이미지로 패션성을 나타내는 청바지 데님(Denim)소재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25. 다음 중 대량 생산된 최종 제품의 검사기준이 아닌 것은?
26. 다음 섬유 중 열과 가해지는 힘만으로 영구적인 주름을 만들 수 있는 소재가 아닌 것은?
27. 다음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견직물에서 볼 수 있는 직물과 그 조직을 연결한 것이다. 바르게 연결된 것은?
28. 부직포의 특징이 아닌 것은?
29. 다음 중 각 섬유의 연소시험에 대한 거동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30. 다음은 능직의 특징을 나열한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31. 면섬유 소재 중 러스틱(Rustic)한 이미지의 Cool-Cotton 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2. 트리아세테이트가 디아세테이트에 비해 가장 우수한 성질은?
33. 양모의 스케일(scale)층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섬유의 성질은?
34. 다음 중 섬유의 융점(融點)이 가장 높은 섬유는?
35. 다음 중에서 소재기획의 특성으로 옳지 못한 것은?
36. 의류업체에서 소재기획을 할 때 그 프로세스의 순서가 맞게 나열된 것은?
37. 소재기획에 필요한 시장정보에 관한 내용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38. 다음 마 소재 중 가장 딱딱한 느낌으로 천연쪽염 및 내츄럴 색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마 섬유는?
39. 중합체를 유기용매에 용해시킨 방사원액을 물 또는 약품 수용액 중에 사출하여 방사원액을 응고시키는 방법은?
40. 면, 마, 레이온등의 직물이 제조과정에서 받았던 장력이 이완되어 안정화됨에 따라 수축이 일어나는 것을 미리 압축처리를 하여 수축을 방지하는 가공법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광고매체 중 표적시장에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 할 수 있는 매체는?
42. 브로셔(Brochures)광고의 특징과 가장 상관이 있는 것은?
43. 광고매체별 특성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44. 다음은 YOUNG 층의 복종별 구매포인트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45. 의류브랜드 업체가 직접 경영하는 직영점으로 안락한 쇼핑을 제공하는 대형 점포는?
46. 다음 중 광고매체를 선택하기 위한 기준이 아닌 것은?
47. 백화점에서 매장 분류를 할 때 패션 마인드·테이스트 별 분류가 아닌 것은?
48. 상품계획을 수립하는 패션 바이어에게 꼭 필요한 능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9.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전문화된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는 유통경로 중간상이 아닌 것은?
50. 제조업체가 자사제품 또는 재고품을 초염가로 판매하는 직영점 형식의 소매형태는?
51. 다음은 패션 바이어인 김씨의 직무들을 열거한 것이다. 김씨의 직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2.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하여 수행해야 할 과제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3. 바람직한 사입처를 개발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54. 비쥬얼 머천다이징 효과로 기대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은?
55. 국내 의류제조회사의 입장에서 위탁사입제도의 장점이 아닌 것은?
56. 위탁 사입상품에 대한 설명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57. 소비자에게 일정한 회비를 받고 회원인 고객에게만 30~50% 할인된 가격으로 정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은?
58. 다음 중 인테리어의 일부가 아닌 것은?
59. VMD 전개의 위치에 대한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60. 상품의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올바른 매장 구성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Flat Collar 의 서는 분량을 많이 하려면?
62. 패션선도자의 추종자가 동일한 사회적 계층내에 존재하며 모방의 대상을 다른 계층에서 찿는 것이 아닌 동일계층에서 찾고,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발생한 전파이론은 무엇인가?
63. 대량생산이 결정된 패턴을 재단하고자 하는 소재와 같은 넓이의 형지에 식서방향으로 맞춰 배열한 요척도는?
64. 디자이너 발렌티노는 "여자들은 누군가를 만족시키는 것을 좋아한다. 옷을 입을 때도 누군가 다른 사람을 염두에 두는 것이다. 그것은 친구도 될 수 있고 남편도 될 수 있고 연인도 될 수 있다. 혹은 자신이 정복하고 싶은 사람도 될 수 있다" 라고 하였다. 이 말은 옷의 기원설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가?
65. 심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6. 의복의 장식적인 디자인으로 디테일(detail)과 트리밍(trimming)이 있다. 다음 의복장식 중 그 종류가 다른 것은?
6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68. 패션산업 머천다이징의 프로세스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69. 의복패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그레이딩의 기본이 되는 패턴은?
70. 재단기의 종류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곡선이나 각의 재단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재단기의 명칭은?
71. 배럴 실루엣(barrel silhouette)에 속하는 실루엣은 다음 중 어느 실루엣인가?
72. 그레이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3. 패션디자인의 원리 중 강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4. 바지에서 앞 밑아래가 당기며 주름이 생기는 경우 패턴을 어떻게 보정하여야 하는가?
75. 좋은 디자인을 성립시키기 위한 디자인의 기본 조건을 나열한 것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76. 다음 중에서 봉사의 소요량이 가장 많은 의복은?
77. 의복원형제도시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하여 그 치수를 원형으로 표현해가는 제도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78. 디자인 과정으로 맞는 것은?
79. 디테일(detail)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80. 패션 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국제 유행색 협회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82. 소매점에 대한 정보내용이 아닌 것은?
83. 패션 정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84. 바이어와 머천다이저가 패션마케팅 활동을 하기 위해 수집해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85. 다음 중 어패럴 메이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과 가장 상관이 먼 것은?
86.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경향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87. 패션 컬러(color)정보 전문기관으로 틀린 것은?
88. 아이템 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정보분석에 따른 체크리스트가 틀린 것은?
90. 작년과 금년의 인기 상품과 비인기 상품을 조사, 분석한 정보는?
91. 의복 구매행동 단계의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92. 패션트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3. 시장 정보 중 관련 산업 부분의 정보라 볼 수 있는 것은?
94. 프로모스틸(Promosty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5. 소비자의 구매유형에서 충동구매를 뜻하는 것은?
96. 상표사용 허가권을 획득한 후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해외도입 브랜드의 명칭은?
97. 경쟁 브랜드 정보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98. 패션 마케팅 조사에서 조사자가 직접 조사대상자를 관찰하는 대신 기계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은?
99. 패션 디자인 정보가 아닌 것은?
100.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중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먼저, 유통망 확대는 제품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입니다. 다음으로, 적극적 판매촉진은 제품을 더 많은 고객에게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전사적 마케팅은 기업 전체에서 마케팅을 일관되게 수행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린 마케팅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마케팅 활동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들을 순서대로 수행하면 제품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전달하고, 판매를 촉진하며, 기업 전체에서 일관된 마케팅을 수행하고,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