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26)

귀금속가공산업기사
(2009-07-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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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장신구디자인론

1. 도면의 배치를 평면도 밑에 정면도, 정면도 우측에는 우측면도를 놓았다면 몇 각법에 속하는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법
(정답률: 87%)
  • 이 도면은 평면도와 정면도, 우측면도를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3면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도면은 제3각법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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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체의 비례를 결합시켜 창안된 조화 척도인 모듈러의 창시자는?

  1. 르꼬르뷔지에
  2. 무테지우스
  3. 피터 베렌스
  4. 르네 라리크
(정답률: 58%)
  • 모듈러는 인체의 비례를 결합시켜 창안된 조화 척도이며, 이는 르꼬르뷔지에가 발견하였습니다. 르꼬르뷔지에는 인체의 비례와 조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모듈러를 발견하였고, 이는 건축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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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디자인의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모방성
(정답률: 71%)
  •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모방성"은 해당되지 않는다. 모방성은 다른 디자인을 그대로 복사하거나 모방하는 것을 의미하며, 디자인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모방성을 지양하고, 창의성과 독창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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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도 도면에서 반지름을 나타내는 기호는?

  1. ø
  2. t
  3. R
(정답률: 84%)
  • 제도 도면에서 반지름을 나타내는 기호는 "R"이다. 이는 반지름(radiu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 도면에서 원이나 호 등의 반지름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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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색입체의 단면도이다. A, B, C의 명칭은?

  1. A색상, B명도, C채도
  2. A채도, B명도, C색상
  3. A색상, B채도, C명도
  4. A명도, B채도, C색상
(정답률: 60%)
  • 단면도에서 색상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채도이고,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명도이다. 따라서, A는 채도를 나타내고 B는 명도를 나타내며, C는 색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A채도, B명도, C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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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디자인 과정에서 발상, 전개, 전달, 결정단계 중 주로 전달 단계에 해당 되는 것은?

  1. 아이디어 유추
  2. 스케치
  3. 렌더링
  4. 모델링
(정답률: 58%)
  • 정답: 모델링

    모델링은 디자인 과정에서 주로 전달 단계에 해당됩니다. 이는 디자이너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고 시각화하여 클라이언트나 팀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모델링을 통해 디자인의 구체적인 모습과 기능을 보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나 팀원들과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델링은 디자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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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9C말 프랑스, 벨기에를 중심으로 시작한 조형운동으로 선이 유동적이고 자유로운 곡선과 화려한 색채에 의한 장식을 갖는 조형운동은?

  1. 아르누보
  2. 미술공계운동
  3. 바우하우스
  4. 독일공작연맹
(정답률: 71%)
  • 아르누보는 19C말 프랑스, 벨기에를 중심으로 시작한 조형운동으로, 선이 유동적이고 자유로운 곡선과 화려한 색채에 의한 장식을 갖는 조형운동입니다. 따라서, "아르누보"가 정답입니다. "미술공계운동"은 일본의 미술운동을 가리키며, "바우하우스"는 독일의 디자인 학교를 가리키며, "독일공작연맹"은 독일의 미술운동을 가리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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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난색(暖色)계통의 색만으로 모여진 것은?

  1. 주황, 회색, 청색
  2. 빨강, 노랑, 주황
  3. 빨강, 청록, 회색
  4. 녹색, 노랑, 남색
(정답률: 81%)
  • 정답은 "빨강, 노랑, 주황"이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은 모두 난색(暖色)으로 분류되며, 다른 보기에 있는 색들은 차가운 색(冷色)이나 회색(灰色)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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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제도기구 사용법이 틀린 것은?

  1. 수평선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긋는다.
  2. 수직선은 아래에서 위로 긋는다.
  3. 빔컴퍼스는 작은 원을 그리는데 사용한다.
  4. 디바이더는 선의 등분이나 치수를 옮길 때 사용한다.
(정답률: 58%)
  • "빔컴퍼스는 작은 원을 그리는데 사용한다."가 틀린 사용법입니다. 빔컴퍼스는 직선이나 각도를 그리는 데 사용되며, 작은 원을 그리는 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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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마젠타의 보색은 청록으로, 시안의 보색은 주황색으로 보이는 것은?

  1. 심리보색
  2. 색상대비
  3. 가법혼색
  4. 색료혼합
(정답률: 45%)
  • 정답은 "심리보색"입니다. 이는 인간의 뇌가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어떤 색상을 인식할 때, 그 색상의 보색을 동시에 인식하게 됩니다. 이 때 보색은 원래 색상과 대비가 큰 색상으로 느껴지는데, 마젠타와 시안은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보색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심리보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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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오스트발트 색상환에서 헤링의 4원색설의 보색대에 따라 분할한 4원색이 아닌 것은?

  1. 빨강
  2. 청록
  3. 노랑
  4. 보라
(정답률: 66%)
  • 헤링의 4원색설에서 보색은 빨강-녹색, 청록-분홍색, 노랑-보라색, 파랑-주황색입니다. 따라서 "보라"는 노랑의 보색이므로 분할된 4원색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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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까이 보면 여러 색들이 좁은 영역을 나누고 있지만 멀리서 보면 이들이 섞여져서 하나의 색채로 보이는 혼색은?

  1. 가법혼색
  2. 동시혼색
  3. 계시혼색
  4. 병치혼색
(정답률: 65%)
  • 병치혼색은 여러 색들이 좁은 영역을 나누고 있지만 멀리서 보면 이들이 섞여져서 하나의 색채로 보이는 혼색입니다. 이는 색채의 조화를 이루는 방법 중 하나로, 서로 다른 색들이 인접하여 나란히 배치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치혼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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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과 같은 팔면체의 평면도는?

(정답률: 71%)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이 평면도에서 대각선 AD와 BE가 서로 교차하고 있으며, 이 교차점을 F라고 하면, AF와 FC, BF와 FD, CE와 EF가 모두 같은 길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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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우아한 배색에 필요한 색은?

  1. 보라
  2. 노랑
  3. 검정
  4. 초록
(정답률: 78%)
  • 우아한 배색을 위해서는 대비가 강하지 않은 색상들을 조화롭게 조합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다른 색상들과도 잘 어울리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우아한 배색에 필요한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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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의장의 요소 중 위치, 방향, 공간, 중량감 등은 어느 요소인가?

  1. 개념요소
  2. 시각요소
  3. 상관요소
  4. 구조요소
(정답률: 41%)
  • 위치, 방향, 공간, 중량감 등은 "상관요소"이다. 이는 의상의 전반적인 느낌과 무관한 개념적인 요소나 시각적인 요소와는 달리, 의상의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관요소는 의상의 디자인과 편의성, 착용감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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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명도차가 가장 적은 배색은?

  1. 고명도 끼리의 배색
  2. 고명도와 중명도와의 배색
  3. 고명도와 저명도와의 배색
  4. 중명도와 저명도와의 배색
(정답률: 68%)
  • 고명도 끼리의 배색이 명도차가 가장 적은 배색이다. 이는 고명도 색상들이 이미 명도가 높기 때문에 다른 고명도 색상과 조합해도 명도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중명도나 저명도와의 배색은 명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명도 조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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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금(烏金)을 만드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금-은의 2원 합금으로 금보다 은의 함유량을 많게 하여 만든다.
  2. 금-구리계 합금 중에서 적금을 녹청과 황산구리 용액속에 넣고 끓여 만든다.
  3. 구리 90~95%와 은 5~10%를 합금해서 만든다.
  4. 금-은-구리의 3원 합금으로 구리가 은보다 많게 하여 묽은 황산용액에 침지해서 만든다.
(정답률: 40%)
  • 정답은 "금-구리계 합금 중에서 적금을 녹청과 황산구리 용액속에 넣고 끓여 만든다." 이다. 이 방법은 적금이라는 구리의 합금을 이용하여 오금을 만드는 방법으로, 적금을 녹청과 황산구리 용액속에 넣고 끓여서 구리를 제거하고 순수한 금을 얻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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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이 주어진 정직선()을 임의의 수로 등분하기에 응용된 기하하적 원리는?

  1. 평행
  2. 합동
  3. 엇각
  4. 대칭
(정답률: 49%)
  • 주어진 정직선을 임의의 수로 등분하면 각 등분점을 연결한 선분들은 서로 평행하다. 이는 평행선의 정의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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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간에 대한 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2.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룬다.
  3.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4. 면은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면의 집합이다.
(정답률: 63%)
  • 면은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면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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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선의 명칭에서 일정쇄선의 용도로 틀린 것은?

  1. 중심선
  2. 절단선
  3. 기준선
  4. 가상선
(정답률: 42%)
  • 가상선은 일정쇄선의 용도가 아니라, 디자인 작업에서 가상적으로 그려지는 선으로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선입니다. 따라서 일정쇄선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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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보석재료 및 가공기법

21. 다음 중 오목 캐보션으로 가공해야 좋은 보석은?

  1. 안드라다이트 가닛
  2. 알만딘 가닛
  3. 스페셔타이트 가닛
  4. 로돌라이트 가닛
(정답률: 40%)
  • 알만딘 가닛은 다른 보석에 비해 경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하며, 광택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목 캐보션으로 가공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면 안드라다이트 가닛, 스페셔타이트 가닛, 로돌라이트 가닛은 경도나 내구성이 낮아 가공 후에도 보석의 표면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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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조각한 부분이 거들보다 낮아지게 조각하는 기법은?

  1. 카메오
  2. 조상
  3. 입상
  4. 인탈리오
(정답률: 60%)
  • 인탈리오는 조각한 부분을 거들보다 낮아지게 조각하는 기법이다. 이는 조각한 부분을 더욱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며, 조각의 입체감을 더욱 강조해준다. 따라서 인탈리오는 조각 작품에서 매우 중요한 기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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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파세팅 연마기에서 80 인덱스 기어가 45°인 경우 기어의 수는?

  1. 8
  2. 10
  3. 12
  4. 15
(정답률: 39%)
  • 80 인덱스 기어가 45°인 경우, 파세팅 연마기에서 사용되는 기어는 모듈 1의 기어이며, 기어비는 1:1.5이다. 이때, 파세팅 연마기에서 사용되는 기어는 모듈 1의 정수배인 10개의 기어 중 하나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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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베르누이에 의해 제조된 최초의 합성석은?

  1. 다이아몬드
  2. 사파이어
  3. 루비
  4. 오팔
(정답률: 60%)
  • 베르누이는 1902년에 첫 번째 합성루비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첫 번째 합성보석 중 하나이며, 빛나는 붉은 색상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루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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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원석 위에 표시된 타원 외의 여분을 잘라버리는 절단 작업은?

  1. 세 절단
  2. 소 절단
  3. 중 절단
  4. 대 절단
(정답률: 57%)
  • 원석을 세 절단으로 자르면 타원 외의 여분을 잘라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 절단이나 중 절단으로 자르면 여전히 타원 외의 일부분이 남아있을 수 있고, 대 절단으로 자르면 원석이 너무 작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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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석감정 등의 작업에 사용하는 검사용 루페(Loupe)의 가장 일반적인 배율은?

  1. 5배
  2. 10배
  3. 15배
  4. 20배
(정답률: 71%)
  • 보석감정 등의 작업에서는 작은 디테일을 살피기 위해 높은 확대율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검사용 루페의 가장 일반적인 배율은 10배입니다. 이는 작은 디테일을 살피기에 충분한 확대율이며, 너무 높은 확대율은 오히려 작업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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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캐보션 연마가공 순서로 가장 좋은 것은?

  1. 형태잡기→세절단→그라인딩→샌딩→접착하기→광택→저면의 면처리→돕스틱분리
  2. 형태잡기→세절단→그라인딩→샌딩→광택→접착하기→돕스틱분리→저면의 면처리
  3. 형태잡기→세절단→그라인딩→접착하기→샌딩→광택→돕스틱분리→저면의 면처리
  4. 형태잡기→세절단→그라인딩→접착하기→광택→샌딩→저면의 면처리→돕스틱분리
(정답률: 55%)
  • 캐보션 연마가공의 순서는 먼저 형태를 잡고, 세절단으로 거친 부분을 다듬고, 그라인딩으로 연마하며, 접착하여 고정시키고, 샌딩으로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고, 광택을 부여하며, 돕스틱을 분리하고, 마지막으로 저면의 면처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순서입니다. 따라서, "형태잡기→세절단→그라인딩→접착하기→샌딩→광택→돕스틱분리→저면의 면처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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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핸드피스를 핸드피스 브래킷 홈에 끼워 각도 상하 고정 나사를 움직여 연마할 수 있는 최저 ~ 최고 각도는?

  1. 0~75°
  2. 0~90°
  3. 25~75°
  4. 25~90°
(정답률: 44%)
  • 핸드피스를 끼워 각도를 조절하는 것은 핸드피스 브래킷 홈에 있는 나사를 움직이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 나사를 움직여 핸드피스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이 각도의 범위는 최저 0도부터 최고 90도까지이다. 따라서 정답은 "0~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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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이아몬드 콤파운드 사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도가 높은 보석인 경우 거친 에시를 사용한다.
  2. 벽개가 심한 보석은 거친 에시를 사용한다.
  3. 규격이 작은 보석의 경우에는 거친 에시를 사용한다.
  4. 무색투명한 보석은 고운 에시를 사용한다.
(정답률: 58%)
  • "규격이 작은 보석의 경우에는 거친 에시를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규격이 작은 보석은 보통 더 섬세하게 다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고운 에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거친 에시는 보석의 표면을 깎아내는 데 사용되며, 보석의 크기와 경도에 따라 적절한 에시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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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구형 만들기 작업 순서로 가장 좋은 것은?

  1. 절단→재료선택→구형연마→그라인딩 모형→광택
  2. 재료선택→절단→그라인딩 모형→구형연마→광택
  3. 재료선택→그라인딩 모형→구형연마→절단→광택
  4. 절단→재료선택→그라인딩 모형→구형연마→광택
(정답률: 56%)
  • 정답은 "재료선택→절단→그라인딩 모형→구형연마→광택" 입니다.

    먼저, 재료를 선택한 후 절단 작업을 해야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그라인딩 모형 작업을 해야합니다. 그라인딩 모형 작업 후에는 구형연마 작업을 해야하며, 마지막으로 광택 작업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재료선택→절단→그라인딩 모형→구형연마→광택 순서가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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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보석연마에 사용되지 않는 공구는?

  1. 소 절단기
  2. 템플릿
  3. 비중액
  4. 버니어캘리퍼스
(정답률: 72%)
  • 정답: 비중액

    설명: 소 절단기는 작은 보석을 절단하는데 사용되며, 템플릿은 보석을 정확한 크기와 모양으로 자르기 위해 사용됩니다. 버니어캘리퍼스는 보석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비중액은 보석의 밀도를 측정하기 위한 액체로, 보석 연마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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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발틱해 연안에서 산출되는 호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 탄소79%, 산소10.5^%, 수소10.5%로 구성되어 있다.
  2. 결정구조가 없는 비정질 물질이다.
  3. 벽개는 유기질 보석 중 가장 완벽하다.
  4. 보석 중에서 비중이 가장 낮은 1.05~1.10이다.
(정답률: 49%)
  • "벽개는 유기질 보석 중 가장 완벽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발틱해 연안에서 산출되는 호박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발틱해 연안에서 산출되는 것은 벽개(珮瑚)라는 화석화된 해조류의 일종이다. 따라서, "발틱해 연안에서 산출되는 호박"이라는 설명 자체가 틀린 것이다.

    그리고, 벽개는 결정구조가 없는 비정질 물질이며, 보석 중에서 비중이 가장 낮은 1.05~1.10이다. 탄소, 산소, 수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기질 보석 중에서는 가장 완벽한 보석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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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리 모조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비정질이며 규토석과 산화납이 주성분이다.
  2. 깨진 자국은 패각상이다.
  3. 굴절률은 구성 성분에 다라 1.4~1.7까지이다.
  4. 납 성분이 많을수록 굴절률은 낮아진다.
(정답률: 52%)
  • 납 성분이 많을수록 굴절률이 낮아지는 이유는 납의 굴절률이 유리보다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납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전체적인 굴절률이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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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이아몬드는 보석 중 브릴리언시가 높은 보석이다.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임계각이 낮기 때문
  2. 굴절률이 낮기 때문
  3. 강도가 낮기 때문
  4. 투명도가 낮기 때문
(정답률: 68%)
  • 다이아몬드는 광선이 입사할 때 임계각이 낮기 때문에 광선이 굴절되어 브릴리언시가 높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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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팔의 결정학상 구조는?

  1. 결정질이며 결정구조가 없다.
  2. 비결정질이며 결정구조가 없다.
  3. 미정질이며 결정구조가 없다.
  4. 장정질이며 결정구조가 없다.
(정답률: 56%)
  • 오팔은 비결정질이며 결정구조가 없는 광물입니다. 이는 오팔이 결정화되지 않은 아모르포스 물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팔은 결정학적으로는 구조가 없으며, 불규칙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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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무기질 보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다이아몬드
  2. 강옥석
  3. 크리소베릴
(정답률: 74%)
  • 셀은 유기물로 구성된 것으로, 무기질 보석이 아닙니다. 다이아몬드, 강옥석, 크리소베릴은 모두 무기질 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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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연마를 좌우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 적절한 조명
  2. 적절한 비율
  3. 적절한 위치
  4. 적절한 각도
(정답률: 66%)
  • 연마를 좌우하는 직접적인 요인은 모두 연마 작업 자체와 관련된 것들이다. 하지만 "적절한 조명"은 연마 작업을 수행하는 환경을 개선하여 작업자가 더욱 편안하고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간접적인 요인이다. 따라서 "적절한 조명"은 연마를 좌우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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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라운드 브릴리언트형의 연마순서로 옳은 것은?

  1. 거들면→크라운면→퍼빌리언면→테이블면
  2. 걸들면→테이블면→크라운면→퍼빌리언면
  3. 테이블면→거들면→퍼빌리언면→크라운면
  4. 테이블면→크라운면→거들면→퍼빌리언면
(정답률: 48%)
  • 라운드 브릴리언트형 다이아몬드의 연마순서는 걸들면 → 테이블면 → 크라운면 → 퍼빌리언면이 옳습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중심부에서부터 바깥쪽으로 연마를 진행하는 것으로, 걸들면은 다이아몬드의 가장 바깥쪽 부분을 연마하는 것이고, 테이블면은 다이아몬드의 윗면을 연마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크라운면은 다이아몬드의 윗면과 옆면 사이의 부분을 연마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퍼빌리언면은 다이아몬드의 밑면을 연마하는 것입니다. 이 순서대로 연마를 하면 다이아몬드의 광채와 반짝임이 더욱 빛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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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 절단기의 냉각제는 보통 톱날 밑 부분의 어느 정도까지 잠기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0.2~0.6cm
  2. 0.7~1.5cm
  3. 1.6~2.5cm
  4. 2.6~3.5cm
(정답률: 50%)
  • 대 절단기의 냉각제는 톱날을 회전시키면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톱날과 재료의 마찰을 줄이고, 톱날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제는 톱날 밑 부분의 일정한 높이까지 잠기게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높이는 0.7~1.5cm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는 충분한 냉각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냉각제의 높이가 너무 낮으면 톱날과 재료 사이의 마찰이 감소하지 않아 톱날이 빠르게 닳아서 수명이 줄어들고, 높이가 너무 높으면 냉각 효과가 떨어져서 톱날과 재료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여 톱날이 빠르게 닳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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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빛이 결정을 통과할 때 모든 파장에 똑같이 흡수되지 않고 차별적인 흡수가 일어나, 흡수되는 파장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현상은?

  1. 투과성
  2. 다색성
  3. 편광성
  4. 차별성
(정답률: 38%)
  • 빛이 결정을 통과할 때 일부 파장은 더 많이 흡수되고, 일부 파장은 덜 흡수되는데, 이로 인해 결정을 통과하는 빛의 색이 파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다색성"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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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재료 및 가공기법

41. 바탕 금속에 미세한 모양의 홈을 내어 표면을 거칠게 만든 다음 금, 은박 판이나 금, 은사를 이용하여 문양을 입사하는 기법은?

  1. 포목입사
  2. 고육입사
  3. 소입사
  4. 절입사
(정답률: 64%)
  • 바탕 금속에 홈을 내어 표면을 거칠게 만든 후, 금, 은박 판이나 금, 은사를 이용하여 문양을 입사하는 기법은 포목입사입니다. 이는 포목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홈을 내는 것이 특징이며, 이후 입사를 하는 방식으로 문양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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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금속 중 비철금속에 해당되는 것은?

  1. 순철(pure iron)
  2. 강(steel)
  3. 구리(copper)
  4. 주철(cast iron)
(정답률: 63%)
  • 비철금속은 철을 제외한 모든 금속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순철, 강, 주철은 모두 철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비철금속이 아닙니다. 반면에 구리는 철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비철금속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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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백금의 비중과 용융점은? (비중/용융점)

  1. 12.03/1733.5℃
  2. 12.03/4410℃
  3. 21.43/1733.5℃
  4. 21.43/4410℃
(정답률: 58%)
  • 백금은 비교적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21.43%로 나타납니다. 또한, 백금은 고온에서도 녹는 점이 높은 금속 중 하나이며, 이는 1733.5℃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백금의 비중과 용융점은 "21.43/173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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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드릴 머신을 사용할 때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눈이나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경을 착용한다
  2. 드릴, 소켓을 뽑을 때는 해머 등으로 두들기면 뽑는다.
  3. 드릴의 착·탈은 회전이 완전히 멈춘 다음 행한다.
  4. 드릴을 사용 전에 점검하고 마모나 균열이 있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0%)
  • "드릴, 소켓을 뽑을 때는 해머 등으로 두들기면 뽑는다."가 틀린 이유는, 이렇게 뽑으면 드릴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손잡이를 돌려서 소켓을 풀어내는 방법이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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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원심주조기 운용에 대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보안경과 방열장갑을 착용한다.
  2. 회전팔의 무게중심 균형을 반듯이 맞추고 가동시킨다.
  3. 용해상태가 되면 가열온도를 높여서 급속히 용융시킨다.
  4. 전기로에서 플라스크를 꺼낼 때는 전원스위치를 반드시 끄고 꺼낸다.
(정답률: 63%)
  • "용해상태가 되면 가열온도를 높여서 급속히 용융시킨다."가 틀린 것이다. 원심주조기 운용 시 용해상태가 되면 오히려 가열온도를 낮추어서 천천히 용융시켜야 한다. 이유는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용융재가 균일하게 섞이지 않고 불균일한 상태로 주조되어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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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은을 녹이는 왕수의 비율로 가장 좋은 것은?

  1. 진한 질산 : 진한 염산 = 1:3
  2. 진한 염산 : 진한 질산 = 1:3
  3. 진한 황산 : 질한 질산 = 1:3
  4. 진한 황산 : 진한 염산 = 1:3
(정답률: 49%)
  • 은은 질산보다 염산과 반응이 더 빠르기 때문에, 은을 녹이는 왕수의 비율로는 진한 염산과 진한 질산의 비율이 1:3인 "진한 염산 : 진한 질산 = 1:3"이 가장 좋다. 이 비율은 은을 빠르게 녹일 수 있으면서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비율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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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귀금속 정밀 주조용 왁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축률이 적다.
  2. 상온에 방치하면 무르게 된다.
  3. 미정질과 비정질의 혼합물이다.
  4. 형틀과 잘 분리된다.
(정답률: 71%)
  • "상온에 방치하면 무르게 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귀금속 정밀 주조용 왁스는 상온에서도 안정적이며, 녹는 온도가 높아서 높은 온도에서만 녹는다. 따라서 상온에서 방치해도 무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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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화이트골드(white gold) 합금에 쓰이는 금속이 아닌 것은?

  1. Ag
  2. Pd
  3. Ni
  4. Mn
(정답률: 72%)
  • 정답은 "Mn"입니다. 화이트골드 합금은 주로 금, 니켈, 팔라듐, 실버 등의 금속으로 만들어지는데, "Mn"은 화이트골드 합금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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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금 전처리의 불완전에서 오는 도금결함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도금이 벗겨지거나 부푼다.
  2. 얼룩이 생기고 광택이 균일하지 않다.
  3. 도금제품에 부식이 생긴다.
  4. 금속 표면에 내식성이 생긴다.
(정답률: 63%)
  • 금속 표면에 내식성이 생기는 것은 도금 전처리 과정에서 부적절한 청정도나 산화물 제거 등으로 인해 금속 표면에 불순물이 남아있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불순물이 도금과 반응하여 도금층이 부푼다거나 도금이 벗겨지는 등의 도금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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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칠보유약의 주성분에 황색을 얻을 수 있는 착색제는?

  1. 산화석
  2. 산화크롬
  3. 산화코발트
  4. 산화동
(정답률: 32%)
  • 산화크롬은 황색을 나타내는 착색제 중 하나이다. 이는 산화크롬이 황색을 띄는 색소인 크로미움(III)이온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칠보유약의 주성분에 산화크롬이 포함되어 있으면 황색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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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팁(Tip) 끝이 작업물에 닿아 순간적으로 팁 끝이 막히거나 팁의 과열과 사용가스 압력이 부적당할 때 팁 속에 폭발음이 나면서 불꽃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현상은?

  1. 역류
  2. 인화
  3. 역화
  4. 탄화
(정답률: 52%)
  • 이 현상은 역화라고 부릅니다. 이는 가스가 팁 속에서 역류하여 불꽃이 소멸되고 다시 발생하는 현상으로, 팁의 사용이나 가스 압력 조절 등이 부적절할 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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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안전표지 색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백색 – 통로, 정리정돈, 글씨(보조용)
  2. 녹색 – 진행, 구호, 구급, 안전
  3. 황색 – 비상구, 방사능, 금지
  4. 적색 – 방화표시, 소화전, 소화기
(정답률: 64%)
  • 정답은 "황색 – 비상구, 방사능, 금지" 이다. 이유는 황색은 비상상황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비상구와 방사능 위험 구역, 그리고 금지 구역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금지"라는 단어와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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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땜 작업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바탕 금속의 가열 온도가 땜의 융용 온도보다 낮아야 땜이 잘 흐른다.
  2. 모재가 큰 것과 적은 것을 접합할 때는 가열의 양도 비례한다.
  3. 한 일감에 여러 부분을 땜 할 경우 강땜, 중땜, 약땜의 순으로 한다.
  4. 땜은 가열 온도가 높은 쪽으로 흐르므로 접합부의 두 바탕 금속은 같은 온도로 가열해야 한다.
(정답률: 60%)
  • "모재가 큰 것과 적은 것을 접합할 때는 가열의 양도 비례한다."가 아닌 것이 유의사항이 아닙니다.

    바탕 금속의 가열 온도가 땜의 융용 온도보다 낮아야 땜이 잘 흐르는 이유는, 땜 작업 시 바탕 금속이 먼저 가열되어 땜을 흡수하고, 그 후에 땜 합금이 녹아서 바탕 금속과 결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탕 금속이 땜 합금보다 높은 온도로 가열되면 땜 합금이 먼저 녹아버리고 바탕 금속과 제대로 결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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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정밀주조시 매몰재를 배합할 때 가장 적절한 물의 온도는?

  1. 10 ~ 18℃
  2. 21 ~ 26℃
  3. 30 ~ 38℃
  4. 41 ~ 46℃
(정답률: 60%)
  • 정밀주조시 매몰재를 배합할 때 가장 적절한 물의 온도는 21 ~ 26℃이다. 이는 매몰재의 경화속도와 관련이 있다. 매몰재는 일정한 시간 내에 경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물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경화속도가 느려지고, 너무 높으면 매몰재가 불안정해져 경화과정에서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21 ~ 26℃가 적절한 온도 범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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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금공 작업에 사용하는 모루(받침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받침쇠는 보통 6가지를 1세트로 한다.
  2. 받침쇠는 공구강으로 제작된다.
  3. T자형의 크기는 200~300mm가 일반적이다.
  4. 크기는 대공용과 세공용으로 분류한다.
(정답률: 47%)
  • "받침쇠는 보통 6가지를 1세트로 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받침쇠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세트 수가 다르다. 일반적으로는 3~6개가 한 세트이다.

    받침쇠는 금속 재질의 공구강으로 제작되며, T자형의 크기는 200~300mm가 일반적이다. 크기는 대공용과 세공용으로 분류되며, 대공용은 크고 무거우며, 세공용은 작고 가벼운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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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용융점이 가장 높은 금속은?

  1. Os
  2. lr
  3. Rh
  4. Pd
(정답률: 50%)
  • 용융점은 금속의 분자간 결합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원자 반지름이 작고 전자 수가 많은 금속일수록 결합력이 강해져 용융점이 높아집니다. Os는 원자 반지름이 작고 전자 수가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용융점이 가장 높은 금속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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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그림은 버프(Buff)로 광내기 작업을 할 때 일감을 대는 위치를 나타낸 것이다. 가장 안전하고 좋은 위치는?

  1. 2시 방향
  2. 3시 방향
  3. 4시 방향
  4. 6시 방향
(정답률: 52%)
  • 광내기 작업을 할 때는 일감을 대는 위치가 버프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에 있어야 합니다. 그림에서 버프의 회전 방향은 시계 방향이므로, 일감을 대는 위치는 반시계 방향인 4시 방향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위치입니다. 2시 방향과 3시 방향은 버프의 회전 방향과 같은 방향이므로 위험합니다. 6시 방향은 일감을 대는 위치가 너무 멀어서 작업 효율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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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버프 연마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귀금속 가공용 연마기는 1분간 회전수가 1500~1700 rpm이 적당하다.
  2. 모스린 버프는 여러 장의 천을 겹쳐 고정시킨 것으로 주로 마지막 마감 연마에 쓰인다.
  3. 루스 버프는 천을 여러 장 겹쳐서 재봉틀로 동심원으로 돌려 박은 것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4. 펠트 버프는 나무로 만든 휠에 말털이나 인조털을 심은 솔을 표면 광택에 사용한다.
(정답률: 56%)
  • 귀금속 가공용 연마기는 1분간 회전수가 1500~1700 rpm이 적당하다. - 귀금속 가공 시에는 고속 회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속도로 연마를 해야 한다.

    모스린 버프는 여러 장의 천을 겹쳐 고정시킨 것으로 주로 마지막 마감 연마에 쓰인다. - 모스린 버프는 천을 겹쳐서 만든 것으로 마감 연마에 적합하다.

    루스 버프는 천을 여러 장 겹쳐서 재봉틀로 동심원으로 돌려 박은 것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 루스 버프는 천을 겹쳐서 만든 것으로 연마나 광택 작업에 적합하다.

    펠트 버프는 나무로 만든 휠에 말털이나 인조털을 심은 솔을 표면 광택에 사용한다. - 펠트 버프는 나무로 만든 휠에 솔을 심어서 광택 작업에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귀금속 가공용 연마기는 1분간 회전수가 1500~1700 rpm이 적당하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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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금속의 전연성을 이용해서 금속 표면에 부조 등을 만드는 기법은?

  1. 타출
  2. 조각
  3. 상감
  4. 투조
(정답률: 52%)
  • 금속의 전연성을 이용해서 금속 표면에 부조 등을 만드는 기법은 "타출"이다. 이는 금속을 높은 압력과 온도로 가공하여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내는 기술로, 금속의 미세한 결정 구조를 변형시켜 부조를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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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황동의 합금으로 옳은 것은?

  1. 주석 70% + 구리 30%
  2. 구리 70% + 아연 30%
  3. 구리 50% + 주석 50%
  4. 구리 60% + 니켈 40%
(정답률: 62%)
  • 황동은 구리와 다른 금속들의 합금으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합금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인데, 이는 황동의 높은 내식성과 기계적 강도를 보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구리 70% + 아연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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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보석감별 및 감정

61. 귀금속 순도에 대하여 1894년에 제정된 영국의 홀 마크와 같이 우리나라 정부에 의해 인정된 마크가 아닌 것은?

  1. 금자마크
  2. 봉황마크
  3. 태극마트
  4. 무궁화마크
(정답률: 52%)
  • 봉황마크는 우리나라 정부에 의해 인정된 마크가 아니라, 한국금협이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마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우리나라 정부에 의해 인정된 마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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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이아몬드의 컬러 등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컬러 그레이더
  2. 내포물의 양과 위치
  3. 다이아몬드의 크기
  4. 거들상태
(정답률: 35%)
  • 컬러 그레이더는 다이아몬드의 컬러 등급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지만, 다이아몬드의 컬러 등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닙니다. 다이아몬드의 컬러 등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내포물의 양과 위치, 다이아몬드의 크기, 거들상태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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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국제 금시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중량 단위는?

  1. 트로이온스(Troy ounce)
  2. 캐럿(Karat)
(정답률: 60%)
  • 국제 금시장에서는 주로 트로이온스(Troy ounce)를 사용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금의 중량 단위이며, 31.1035 그램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영국의 트로이팔리(Troy pound)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 로마 시대부터 사용되어 온 중량 단위입니다. 따라서 국제 금시장에서는 이러한 역사적인 배경과 표준화된 규격 때문에 트로이온스를 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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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투명도 등급에 있어서 작도의 시기로 가장 좁은 것은?

  1. 프로포션 측정 다음에 작도를 한다.
  2. 색 등급을 매긴 다음에 작도를 한다.
  3. 투명도 등급을 정하기 전에 작도를 한다.
  4. 투명도 등급 구분의 결정이 끝난 직후 작도를 한다.
(정답률: 49%)
  • 투명도 등급은 작품의 투명도를 나타내는데, 작도를 할 때는 이 등급에 따라 색상과 질감을 다르게 표현해야 합니다. 따라서 투명도 등급을 정하기 전에 작도를 하면 작품의 투명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명도 등급 구분의 결정이 끝난 직후 작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좁은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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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이아몬드 가치평가의 4C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커트(Cut)
  2. 결정(Crystal)
  3. 색(Color)
  4. 투명도(Clarity)
(정답률: 65%)
  • 다이아몬드 가치평가의 4C는 커트, 색, 투명도, 크기(carat weight)이다. 결정은 다이아몬드의 물리적 특성 중 하나이지만, 가치평가의 4C에는 속하지 않는다. 결정은 다이아몬드의 분자 구조와 결정체 격자 구조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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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라피스 라줄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광물은?

  1. 허이나이트
  2. 라주라이트
  3. 소달라이트
  4. 튤라이트
(정답률: 45%)
  • 정답은 "튤라이트"입니다. 라피스 라줄리에는 허이나이트, 라주라이트, 소달라이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튤라이트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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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골드 필드에서(gold filled) 일반적으로 각인(G.F)표시가 금지되는 품위는?

  1. 9K 이하
  2. 10~15K
  3. 16~20K
  4. 21K 이상
(정답률: 67%)
  • 골드 필드는 금속의 합금으로, 일반적으로 외부에는 14K 이상의 금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9K 이하의 금종은 골드 필드로 제작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각인(G.F)표시가 금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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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합성스피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주로 플레임 퓨전법으로 제조한다.
  2. 천연스피넬에 비하여 굴절률과 비중이 낮다.
  3. 색상은 파랑색, 청남색, 녹황색이다.
  4. 주로 형광반응을 강하게 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천연스피넬에 비하여 굴절률과 비중이 낮다." 이다. 합성스피넬은 천연스피넬과 비교하여 굴절률과 비중이 낮기 때문에 보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적다. 이는 합성스피넬이 천연스피넬보다 덜 밀도가 높고 빛을 굴절시키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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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마스터 스톤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클래리티 등급은 S1 이상이면 된다.
  2. 퍼빌리언 깊이는 41~45% 사이어야 한다.
  3. 크라운 높이 비율은 12~16% 사이어야 한다.
  4. 마스터 스톤은 보통의 녹색을 띤 것이어야 된다.
(정답률: 60%)
  • 마스터 스톤의 조건 중 "마스터 스톤은 보통의 녹색을 띤 것이어야 된다."가 아닌 것은 없다. 이 조건은 마스터 스톤의 색상에 대한 요구사항을 나타내며, 다른 조건들과 함께 충족되어야 마스터 스톤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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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플럭스법으로 제조된 합성커런덤의 내포물이 아닌 것은?

  1. 지문상
  2. 위스피 베일상
  3. 커브선
  4. 육각형이나 삼각형의 금속판
(정답률: 58%)
  • 플럭스법으로 제조된 합성커런덤은 전자기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데, 이 전자기장에 의해 육각형이나 삼각형의 금속판이 내포되어 만들어진다. 하지만 커브선은 전자기장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합성커런덤의 내포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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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유기질 보석인 제트(Jet)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단하고 강도가 높아 흠집이 생기지 않는다.
  2. 색상은 흑색이며 심하게 마찰하면 전기를 띈다.
  3. 75%가 탄소이며 수소와 산소, 황 성분이 있다.
  4. 세월이 흘러도 광택이나 색상이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50%)
  • "단단하고 강도가 높아 흠집이 생기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제트는 단단하지만 강도가 높지는 않아서 흠집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트는 부드러운 유기질 보석으로, 흠집이 생길 수 있으며, 보호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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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이아몬드 작도 기호를 크라운과 퍼빌리언 모두에 그려야 하는 경우는?

  1. 크라운과 퍼빌리언의 양쪽에 걸쳐 있는 인클루전
  2. 크라운 패싯 상에 있는 모든 블레미시
  3. 퍼빌리언의 표면까지 달해 있는 내포물
  4. 퍼빌리언 패싯 상에 있는 모든 블레미시
(정답률: 56%)
  • 다이아몬드 작도 기호는 다이아몬드의 모든 면에 그려져야 하므로, 크라운과 퍼빌리언 모두에 그려져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크라운과 퍼빌리언의 양쪽에 걸쳐 있는 인클루전"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인클루전은 다이아몬드 내부에 있는 결함이나 불순물로, 다이아몬드의 모든 면에 그려져 있지는 않지만, 크라운과 퍼빌리언 모두에 걸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 작도 기호를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크라운과 퍼빌리언 모두에 인클루전을 그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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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4K 금반지를 외국에서는 주로 어떻게 품위 표시하는가?

  1. 416‰
  2. 500‰
  3. 585‰
  4. 750‰
(정답률: 63%)
  • 14K 금은 순금 중에 14/24 만큼이 금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4/24를 계산하면 0.585가 된다. 이를 퍼센트로 환산하면 58.5%가 되며, 이는 585‰로 표시된다. 따라서 14K 금반지는 외국에서 585‰로 품위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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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보석을 통해서 퍼빌리언 능선을 보았을 때에 강한 더블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1. 유리
  2. 지르콘
  3. 가닛
  4. 야그
(정답률: 52%)
  • 지르콘은 광학적 특성이 뛰어나서 빛을 잘 반사하고 굴절시키기 때문에 보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퍼빌리언 능선을 보았을 때에 강한 더블링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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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보석이 갖추어야 할 요소로 틀린 것은?

  1. 휴대성
  2. 내구성
  3. 아름다움
  4. 보편성
(정답률: 77%)
  • 보석이 갖추어야 할 요소 중 "보편성"은 틀린 것입니다. 보석은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와 디자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편성을 갖출 수 없습니다. 다른 세 가지 요소인 휴대성, 내구성, 아름다움은 모든 보석이 가져야 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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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백금의 등급 분류로 틀린 것은?

  1. 950‰
  2. 900‰
  3. 850‰
  4. 550‰
(정답률: 66%)
  • 백금의 등급 분류에서 틀린 것은 "550‰"입니다. 백금의 등급은 숫자가 높을수록 순도가 높아지며, 1000‰가 순도 100%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950‰, 900‰, 850‰은 모두 높은 등급의 백금이며, 550‰는 순도가 매우 낮은 등급의 백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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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가장 가치가 높은 다이아몬드 색은?

  1. 무색
  2. 옅은 황색
  3. 회색
  4. 갈색
(정답률: 59%)
  • 무색 다이아몬드가 가장 가치가 높은 이유는 빛이 다이아몬드 내부를 통과할 때 가장 많은 빛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브릴리언스(Brilliance)라고 합니다. 무색 다이아몬드는 브릴리언스가 가장 높아 다른 색상의 다이아몬드보다 더욱 귀중하게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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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확대 검사로 알 수 없는 것은?

  1. 내포물
  2. 단굴절, 복굴절의 결정
  3. 천연석과 합성석의 구별
  4. 광축성
(정답률: 38%)
  • 확대 검사는 물체의 세부적인 구조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방법이다. 이 중 "광축성"은 물체가 빛을 통과할 때 광선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 성질을 말한다. 따라서 확대 검사로는 이러한 광축성을 파악할 수 없다. 나머지 보기들은 확대 검사로 파악할 수 있는 것들이다. "내포물"은 물체 내부에 있는 물질을 파악할 수 있고, "단굴절, 복굴절의 결정"은 물체의 광학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천연석과 합성석의 구별"은 물체의 구성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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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편광기 검사 시 다른 검사와 병행하지 않아도 되는 보석은?

  1. 유리
  2. 호박
  3. 오팔
  4. 진주
(정답률: 57%)
  • 진주는 편광성이 없는 비광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편광기 검사 시 다른 검사와 병행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 유리, 호박, 오팔은 모두 편광성이 있는 광석이므로 다른 검사와 함께 병행하여 검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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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유색보석 중 오팔과 함꼐 10월의 탄생석이며, 실론어의 “혼합된 보석”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은?

  1. 선스톤
  2. 아콰마린
  3. 토파즈
  4. 투어얼린
(정답률: 54%)
  • 10월의 탄생석은 오팔이며, 실론어의 "혼합된 보석"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유는 오팔은 다양한 색상과 빛깔을 가지고 있어서 혼합된 보석이라는 뜻으로 불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어얼린"이 아닌 "오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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