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지식능력검정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1-20)

IoT지식능력검정
(2016-11-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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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사물인터넷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최근 갑자기 등장한 개념이 아닌 기술 발전에 따라 점차 기술과 개념이 진화하고 있다.
  2. 사물의 결합으로 새로운 가치보다는 새로운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3. 사물들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연결된 것을 말한다.
  4. 사물들이 서로의 존재(ID)를 파악하고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8%)
  • "사물의 결합으로 새로운 가치보다는 새로운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사물인터넷의 정의나 개념을 설명하는 반면, 이 설명은 사물인터넷이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기능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은 사물들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고, 서로의 상태를 파악하고 제어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스마트홈이나 스마트시티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수 있다. 따라서 사물인터넷은 단순히 새로운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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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앱스토어 (App Store)
  2. 앱세서리 (Appcessory)
  3. 센서 (Sensor)
  4. 앱플레이어 (App Player)
(정답률: 82%)
  • 이미 존재하는 앱에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기기를 의미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스마트워치나 헬스밴드 등이 앱세서리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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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홈 게이트웨이 (Home Gateway)
  2. 월패드 (Wall Pad)
  3. 회선 게이트웨이 (Circuit Gateway)
  4. IP 공유기 (Internet Protocol Sharing Device)
(정답률: 83%)
  • 이 그림은 가정 내부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기기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홈 게이트웨이입니다. 홈 게이트웨이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와 가정 내부의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홈 게이트웨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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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표준화 단체 중 사물인터넷 아키텍처 레퍼런스 모델(Architecture Reference Model) 표준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FP7 IoT-A
  2. ISO/IEC JTC1
  3. ITU-T
  4. W3C
(정답률: 75%)
  • W3C는 웹 기술에 중점을 둔 표준화 단체이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아키텍처 레퍼런스 모델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반면, FP7 IoT-A, ISO/IEC JTC1, ITU-T는 모두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표준화를 주도하는 단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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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조직은 무엇인가?

  1.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2. oneM2M
  3. 3GPP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4. IEEE (Institute of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s)
(정답률: 73%)
  • 위 그림은 IEEE (Institute of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s)의 로고이다. IEEE는 전기 및 전자 공학 분야에서 국제적인 학술 및 기술 발전을 촉진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전 세계적으로 400,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술지 출판, 학회 및 컨퍼런스 개최, 표준 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위 그림은 IEEE의 로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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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IETF에서 표준화가 시작되었으며, 저전력, 저비용, 적은 대역폭 기반의 장치들을 기존 인터넷에 바로 연결 하기 위해 IPv6 주소를 적용하는 단거리 무선망 기술은 무엇인가?

  1. 6LoWPAN (IPv6 over Low power WPAN)
  2. CoAP (Constrained Application Protocol)
  3. M2M (Machine to Machine)
  4. DTLS (Datagram Transport Layer Security)
(정답률: 89%)
  • 6LoWPAN은 저전력, 저비용, 적은 대역폭 기반의 장치들을 기존 인터넷에 바로 연결하기 위해 IPv6 주소를 적용하는 단거리 무선망 기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기술은 IETF에서 표준화가 시작되었으며, IoT 기술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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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Wi-Fi 기술이 주로 이용하는 2.4GHz ISM 대역은 2.400 ~ 2.483GHz 이며, 83MHz의 대역에 한 개의 채널폭이 20MHz 혹은 22MHz인 채널들을 5MHz 간격으로 배치를 하면 13개의 채널을 이용할 수 있다. 다음 중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설치하는 Wi-Fi 핫스팟에 사용되는 채널이 아닌 것은?

  1. 1번
  2. 5번
  3. 8번
  4. 13번
(정답률: 79%)
  • 8번 채널은 2.447GHz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2.4GHz ISM 대역에서 사용 가능한 채널 중 하나가 아닙니다. 따라서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설치하는 Wi-Fi 핫스팟에는 8번 채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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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oneM2M 기능 아키텍처에서의 엔티티(Entit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애플리케이션 엔티티(Application Entity)는 단대단 (End-to-End)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제공한다.
  2. 공통 서비스 엔티티(Common Service Entity)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엔티티들이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공통 서비스 기능들로 이루어진 플랫폼이다.
  3. 네트워크 서비스 엔티티(Network Service Entity)는 공통 서비스 엔티티에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4. 라우터 엔티티(Router Entity)는 앱(App)들 사이의 통신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59%)
  • "공통 서비스 엔티티(Common Service Entity)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엔티티들이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공통 서비스 기능들로 이루어진 플랫폼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라우터 엔티티는 앱들 사이의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애플리케이션 엔티티는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제공하고, 공통 서비스 엔티티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엔티티들이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 기능들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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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사물인터넷의 공적 표준화 단체로서 2012년 ‘Overview of the Internet of things’라는 제목의 아키텍처 모델 표준(Y.2060)을 제정한 단체는 무엇인가?

  1. ITU-T
  2. AllSeen Alliance
  3. oneM2M
  4. OCF (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정답률: 62%)
  • 정답은 "ITU-T"이다. ITU-T는 국제전기통신연합 표준화 부문으로,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도 다양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2012년에는 사물인터넷의 아키텍처 모델 표준(Y.2060)을 제정하여 사물인터넷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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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SPNDSe(Service, Platform, Network, Device, Security) 관점에서 사물인터넷의 기능에 따른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Device에서는 주로 데이터의 생성과 소비가 발생한다.
  2. Service는 데이터의 처리를 통해 사물인터넷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지능(Intelligence)을 담당한다.
  3. Network는 연결 기능을 의미한다.
  4. 데이터 유통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로 인해 보안 (Security)에 강한 요구가 있다.
(정답률: 68%)
  • "Network는 연결 기능을 의미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Service는 데이터를 처리하여 지능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며, Device에서는 데이터의 생성과 소비가 발생한다. Network는 이러한 Device들을 연결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데이터 유통의 증가로 인해 보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Service와 Device, 그리고 Security와 Network는 사물인터넷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관점에서 서로 연관성이 높은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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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사물인터넷 구성요소별 보안 위협으로 잘못짝지어진 것은?

(정답률: 59%)
  • 정답: ①

    설명:
    ①은 "데이터 수집"에 대한 보안 위협으로 잘못 짝지어졌습니다. 데이터 수집은 단순히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므로 보안 위협이 아닙니다.
    ②는 "통신"에 대한 보안 위협으로, 데이터가 전송되는 과정에서 중간에 누군가가 가로채거나 변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은 "저장"에 대한 보안 위협으로, 저장된 데이터가 해킹이나 데이터 유출 등의 위협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④는 "분석"에 대한 보안 위협으로,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개인정보 유출 등의 위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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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오픈소스 P2P 기술 프레임워크인 AllJoyn의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엔티티인 앱(App)과 라우터(Router)의 토폴로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디바이스 내에 있는 앱들은 단대단(End-to-End) 직접 통신한다.
  2. 하나의 앱은 자기만의 번들 라우터(Bundled Router)를 가진다.
  3. 하나의 디바이스에 있는 복수의 앱은 하나의 라우터를 사용한다.
  4. 하나의 앱은 다른 디바이스에 존재하는 라우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61%)
  • "하나의 앱은 다른 디바이스에 존재하는 라우터를 사용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하나의 디바이스 내에 있는 앱들은 단대단(End-to-End) 직접 통신한다."는 하나의 디바이스 내에서 앱들이 직접 통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앱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직접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나의 앱은 자기만의 번들 라우터(Bundled Router)를 가진다."는 앱이 자체적으로 라우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앱이 다른 앱과 독립적으로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하나의 디바이스에 있는 복수의 앱은 하나의 라우터를 사용한다."는 하나의 디바이스 내에 있는 여러 앱이 하나의 라우터를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앱들이 공통된 라우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AllJoyn의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엔티티인 앱과 라우터의 토폴로지에 대한 설명 중 "하나의 앱은 다른 디바이스에 존재하는 라우터를 사용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추가 설명]
    AllJoyn은 P2P 기술을 사용하여 디바이스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이다. AllJoyn은 앱과 라우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앱은 자신만의 번들 라우터를 가지거나 다른 디바이스에 존재하는 라우터를 사용하여 통신할 수 있다. 라우터는 앱들 간의 통신을 중계하는 역할을 하며, 여러 개의 라우터가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AllJoyn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등에서 지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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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사물인터넷의 보안 위협 중 “정보유출”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니핑 (sniffing)
  2. 데이터 위변조
  3. 유·무선 통신 구간에서의 도청
  4. 비인가 접근에 의한 유출
(정답률: 71%)
  • 정보유출은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의미하고, 스니핑과 유·무선 통신 구간에서의 도청, 비인가 접근에 의한 유출은 모두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안 위협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데이터 위변조는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 내용이 변경되어 정보의 정확성과 무결성을 보장할 수 없게 되는 것이므로 보안 위협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데이터 위변조가 가장 거리가 먼 보안 위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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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비인가 접근
  2. 정보유출
  3. 데이터 위·변조
  4. 서비스 거부(DoS)
(정답률: 87%)
  • 위 그림은 서비스 거부(DoS) 공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서비스 거부(DoS) 공격은 공격자가 대상 시스템에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거나, 시스템 자원을 고갈시켜서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만드는 공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비스 거부(Do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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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대표적인 기능 중 디바이스의 등록, 설정, 모니터링, 펌웨어 다운로드 등의 디바이스 관리 기능을 포함하는 것은?

  1. 커넥티비티 관리 기능
  2. 시맨틱 및 지식 서비스 기능
  3. 리소스 및 서비스 관리 기능
  4. 보안 및 프라이버시 기능
(정답률: 62%)
  • 디바이스의 등록, 설정, 모니터링, 펌웨어 다운로드 등의 디바이스 관리 기능은 리소스 및 서비스 관리 기능에 해당합니다. 이 기능은 디바이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설정을 변경하거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디바이스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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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물데이터의 수집/제공, 사물 기기의 관리, 연결 기능 등을 제공 하는 공통시스템이다.
  2. 특정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종속적으로 동작하며 응용 서비스를 구성하기에 필요한 요구 기능들을 포함한다.
  3. 일반적으로 서버나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으며, 또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에 직접 위치할 수도 있다.
  4.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현실화하기 위해 일부 표준화 기관들은 플랫폼을 표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서버나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으며, 또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에 직접 위치할 수도 있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사물인터넷 플랫폼은 특정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종속적으로 동작하며 응용 서비스를 구성하기에 필요한 요구 기능들을 포함한다. 즉,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통시스템이다. 서버나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될 수도 있지만,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에 직접 위치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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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디스커버리
  2. P2P(Peer to Peer) 방식의 디스커버리
  3. 웹 크롤러 방식
  4. 프록시미티 검색(Proximity Discovery) 방식
(정답률: 72%)
  • 이미지에서 보이는 디바이스들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속해있기 때문에 P2P 방식으로는 서로를 찾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디스커버리를 사용하여 중앙 서버를 통해 디바이스들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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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술 중 장치관리 기술로써, 이동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원격 제어/관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발되었으며 장치관리 기능이 MO(Management Object) 기반 자원으로 구현되어 HTTP를 이용한 REST 기반의 프로토콜로 동작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1. OMA(Open Mobile Alliance) LWM2M (Lightweight M2M)
  2. BBF(Broadband Forum) TR-069
  3. OMA(Open Mobile Alliance) DM(Device Management)
  4. CoAP(Constrained Application Protocol)
(정답률: 73%)
  • 정답은 "OMA(Open Mobile Alliance) DM(Device Management)"이다. 이는 이동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원격 제어/관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발된 장치관리 기술로, MO(Management Object) 기반 자원으로 구현되어 HTTP를 이용한 REST 기반의 프로토콜로 동작한다. 다른 보기들은 사물인터넷 기술 중 다른 분야에 해당하는 기술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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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의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술 중 물리적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물의 정보를 플랫폼 또는 디바이스에 표현하기 위해 추상화된 리소스를 생성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1. 시맨틱 기술
  2. 장치관리 기술
  3. 서비스 컴포지션 기술
  4. 사물 가상화 기술
(정답률: 84%)
  • 사물 가상화 기술은 물리적인 사물을 추상화된 리소스로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물의 정보를 플랫폼이나 디바이스에서 쉽게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술은 사물인터넷 플랫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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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사물인터넷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물인터넷에서는 대부분의 디바이스들 사이의 네트워크는 IP 통신을 수용하는 흐름으로 진행하고 있다.
  2. 사설주소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를 통해 IP 네트워크를 통한 사물인터넷 통신 문제는 완전히 해결된 상태이다.
  3. 사물인터넷의 디바이스들은 제한적인 환경에서 통신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저전력 무선 근거리 통신 기술이 적용된다.
  4. 사물인터넷 발전으로 인터넷 연결기기는 늘어날 전망이므로 IPv6 프로토콜은 사물인터넷의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정답률: 76%)
  • "사설주소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를 통해 IP 네트워크를 통한 사물인터넷 통신 문제는 완전히 해결된 상태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사설주소와 NAT는 IP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 사물인터넷의 통신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사물인터넷의 통신 문제는 저전력 무선 근거리 통신 기술의 적용과 같은 다른 기술들로 해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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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사물인터넷을 위한 저전력 무선 근거리 통신기술인 6LoWPA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MAC Layer는 IEEE 802.15.4 표준을 사용한다.
  2. IPv6 주소 체계를 사용한다.
  3. IPv6 헤더를 압축하여 사용한다.
  4. 대역폭이 크고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정답률: 64%)
  • "대역폭이 크고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는 6LoWPAN의 특징 중 아닙니다. 6LoWPAN은 저전력 무선 통신 기술로, MAC Layer에서 IEEE 802.15.4 표준을 사용하며, IPv6 주소 체계를 사용하고 IPv6 헤더를 압축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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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사물인터넷 통신 기술은 무엇인가?

  1. Z-Wave
  2. Wi-Fi
  3. NFC
  4. Bluetooth
(정답률: 8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스마트폰과 NFC 태그 간의 통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NFC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중 하나로,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가 NFC 태그와 통신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정답은 NF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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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사물인터넷 통신 기술인 블루투스(Bluetooth)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개인 근거리 무선통신을 위해 에릭슨이 처음 개발한 기술이다.
  2. 유선 USB를 대체하는 기술로 ISM 대역인 2.4GHz를 사용한다.
  3.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는 블루투스 4.0 표준에 포함된 스팩중 하나이다.
  4. 저전력 블루투스는 단독으로 구현할 수 없으며, 기존의 블루투스 컨트롤러와 함께 구현된다.
(정답률: 75%)
  • "개인 근거리 무선통신을 위해 에릭슨이 처음 개발한 기술이다."가 가장 거리와 관련 없는 설명이다.

    저전력 블루투스는 기존의 블루투스와는 달리 전력 소모가 적어 배터리 수명이 길고, 소형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하지만 이 기술은 기존의 블루투스와 호환성이 없기 때문에, 기존의 블루투스 컨트롤러와 함께 구현되어야 한다. 따라서 "저전력 블루투스는 단독으로 구현할 수 없으며, 기존의 블루투스 컨트롤러와 함께 구현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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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블루투스 기술이 다른 무선 WPAN 기술보다 널리 보급되고 전력 소모량이 적은 것 등 사물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여러 특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서비스 커버리지 측면에서는 한계성을 갖고 있다. 다음 중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적절한 것은?

  1. 허브앤스포크 (Hub-and-Spoke)
  2. 메시 네트워크 (Mesh Network)
  3. 스위치 네트워크 (Switch Network)
  4. 브리지 네트워크 (Bridge Network)
(정답률: 80%)
  • 메시 네트워크는 노드 간에 직접적인 연결이 아닌 중간에 다른 노드를 경유하여 통신하는 방식으로, 노드 간의 연결이 복잡하고 유연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블루투스와 같은 직접 연결형 WPAN 기술의 서비스 커버리지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노드 간의 연결이 더욱 유연하고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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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RFID 시스템은 전파를 이용해서 칩에 있는 정보를 인식하는 것이다. 다음 중 RFID 시스템의 필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리더 (Reader)
  2. 태그 (Tag)
  3. 지그비 (Zigbee)
  4. 미들웨어 (Middleware)
(정답률: 77%)
  • 지그비는 RFID 시스템의 필수 구성 요소가 아니다. 지그비는 무선 통신 기술 중 하나로, RFID 시스템과는 다른 기술이다. RFID 시스템의 필수 구성 요소는 리더와 태그, 그리고 미들웨어이다. 리더는 RFID 태그에 전파를 보내고, 태그는 이를 받아서 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리더에게 전송한다. 미들웨어는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여 다른 시스템과 연동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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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6. 다음 중 지그비(ZigBe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대형, 고전력, 저비용 및 원거리 무선통신을 지향한다.
  2. ZigBee Pro는 처음 개발된 지그비 스택을 발전시킨 것이다.
  3. 지그비 얼라이언스는 용도에 따라 ZigBee Pro, ZigBee RF4CE, ZigBee IP의 3가지 통신기술을 공개하고 있다.
  4. IEEE 802.15.4 기반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79%)
  • "대형, 고전력, 저비용 및 원거리 무선통신을 지향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지그비는 IEEE 802.15.4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짧은 거리에서 저전력 통신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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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저전력 통신기술인 Z-Wav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홈오토메이션의 모니터링과 컨트롤을 위한 저전력 통신 기술이다.
  2. 소스 라우팅 기반의 메시네트워크 토폴로지가 적용되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마스터 노드를 갖지 않는다.
  3. Wi-Fi, Bluetooth, ZigBee 등 2.4GHz 주파수 기반의 통신 기술에 비해 간섭 현상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4. Z-Wave 통신기기들은 같은 네트워크에 있으면 다른 벤더의 제품이라도 호환성이 좋은 장점이 있다.
(정답률: 75%)
  • "Wi-Fi, Bluetooth, ZigBee 등 2.4GHz 주파수 기반의 통신 기술에 비해 간섭 현상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라는 설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Z-Wave의 특징과 기술적인 설명을 다루고 있지만, 이 보기는 다른 기술들과의 비교를 통해 Z-Wave의 단점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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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WirelessH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정 계측 및 제어를 위한 무선 통신 규격이다.
  2. IEEE 802.15.4를 기반으로 하며 2.4GHz ISM 밴드대역에서 동작한다.
  3. 공정 측정값을 관측하고 메시 네트워크로 통신하여 데이터를 기존 호스트 시스템과 통합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이다.
  4. 대규모 무선 인프라 및 무선 게이트웨이를 이용하지 않고도 통신이 가능하다.
(정답률: 62%)
  • "대규모 무선 인프라 및 무선 게이트웨이를 이용하지 않고도 통신이 가능하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WirelessHart는 무선 통신 규격으로, IEEE 802.15.4를 기반으로 하며 2.4GHz ISM 밴드대역에서 동작한다. 공정 측정값을 관측하고 메시 네트워크로 통신하여 데이터를 기존 호스트 시스템과 통합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대규모 무선 인프라 및 무선 게이트웨이를 이용하지 않고도 통신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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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CoAP (Constrained Application Protocol)
  2.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3. AMQP (Advanced Message Queing Protocol)
  4. XMPP (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주소창이며,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규약이다. 따라서 정답은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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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MQTT(Message Queueing Telemetry Transport)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순한 메시지 포맷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대역 및 배터리 소모가 크다.
  2. 원격장치 모니터링을 위해 데이터 수집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3. 페이스북의 모바일 메신저 프로토콜로도 이용되고 있다.
  4. 하위프로토콜 스택의 전송계층으로 TCP를 이용해 그 위에서 동작한다.
(정답률: 76%)
  • "단순한 메시지 포맷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대역 및 배터리 소모가 크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MQTT 프로토콜은 메시지 큐잉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작은 패킷 크기와 최소한의 오버헤드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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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서, 그리고 다른 디바이스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 기능이 있는 장치들을 통틀어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사물인터넷 서버
  2. 사물인터넷 클라이언트
  3.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4. 사물인터넷 서비스 플랫폼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서와 다른 디바이스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 기능이 있는 장치들을 통틀어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라고 한다. 이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다양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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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지그비 (Zigbee)
  2. 지웨이브 (Z-Wave)
  3. 비콘 (Beacon)
  4.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정답률: 74%)
  • 위 그림은 비콘을 이용한 위치기반서비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콘은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통신하며, 주변에 있는 스마트폰에게 신호를 보내어 위치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사용된 기술은 비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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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초소형/초저가 PC 제작을 위한 H/W 디바이스
  2. 아두이노와 달리 그래픽 기능이 없음
  3. Linux OS를 기반으로 세부적인 설정을 제공
  4. HDMI를 통해 모니터 연결이 가능
(정답률: 81%)
  • "아두이노와 달리 그래픽 기능이 없음"은 라즈베리 파이가 주로 초소형/초저가 PC 제작을 위한 H/W 디바이스로 사용되기 때문에 그래픽 기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즈베리 파이는 주로 Linux OS를 기반으로 하며, HDMI를 통해 모니터 연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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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 중 하나로 이탈리아에서 탄생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펌웨어를 만들어 탑재하도록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 제공과 각종센서 /엑츄에이터 및 통신모듈 등을 탑재한 다양한 호환 보드들에 의해 쉽게 확장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라즈베리파이 (Raspberry Pi)
  2. 아두이노 (Arduino)
  3. 링크잇원 (Linkit One)
  4. 비글본 블랙 (BeagleBone Black)
(정답률: 74%)
  • 아두이노는 이탈리아에서 탄생한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펌웨어를 만들어 탑재하도록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을 제공하며, 각종 센서/엑츄에이터 및 통신모듈 등을 탑재한 다양한 호환 보드들에 의해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이 모두 아두이노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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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센서는 센서들이 생성하는 데이터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다음 중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위치 센서 - 자이로 센서
  2. 환경 센서 - 습도 센서
  3. 동작인식 센서 - 가속도 센서
  4. 동작인식 센서 - 중력 센서
(정답률: 65%)
  • 위치 센서와 자이로 센서는 모두 위치와 관련된 센서이지만, 자이로 센서는 회전과 관련된 데이터를 생성하는 반면 위치 센서는 위치와 관련된 데이터를 생성한다. 따라서 "위치 센서 - 자이로 센서"가 잘못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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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사람의 생각을 측정하는 센싱 기술로 사람 뇌파의 종류와 뇌파의 변화 패턴을 측정하여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1. 리얼센스
  2. 나노(Nano) 기술
  3. BCI (Brain Computer Interface)
  4. 미세전자제어 기술
(정답률: 86%)
  • BCI (Brain Computer Interface)는 사람의 뇌파를 측정하여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사람의 생각을 측정할 수 있으며, 뇌파의 종류와 변화 패턴을 분석하여 움직임, 음성, 시각 등 다양한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BCI는 사람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의료, 보안,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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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TCP/IP를 임베디드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가볍게 만든 uIP를 중심으로 개발이 시작된 인터넷 지향의 운영체제로, 다양한 인터넷 응용을 동시 제공하며 C언어로 개발이 가능해 개발접근이 용이한 것은 무엇인가?

  1. mbed OS
  2. iOS
  3. 리눅스 (Linux)
  4. 콘티키 (Contiki)
(정답률: 68%)
  • 콘티키는 TCP/IP를 임베디드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가볍게 만든 uIP를 중심으로 개발이 시작된 인터넷 지향의 운영체제로, 다양한 인터넷 응용을 동시 제공하며 C언어로 개발이 가능해 개발접근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콘티키가 TCP/IP를 임베디드 환경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다양한 인터넷 응용을 제공하면서도 개발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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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개방형 사물인터넷 서버 플랫폼인 모비우스 (Mobius)와 연동되며, 총 6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각 모듈간 통신을 통해 사물 및 모비우스간의 연동을 수행하는 전자부품연구원이 개발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와 게이트웨이를 위한 S/W 플랫폼은 무엇인가?

  1. &Cube
  2. TinyOS
  3. nanoQplus
  4. 안드로이드 OS
(정답률: 75%)
  • "&Cube"는 모비우스와 연동되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와 게이트웨이를 위한 S/W 플랫폼으로, 모비우스와의 연동을 위해 6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기술이지만, 모비우스와 연동되는 S/W 플랫폼은 "&Cube"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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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빅데이터
  2. 사물인터넷
  3. 클라우드 컴퓨팅
  4. 메타데이터
(정답률: 85%)
  • 이미지에서 보이는 데이터 양이 매우 많고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에는 빅데이터 기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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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기존의 분석환경과 비교되는 빅데이터 분석 환경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정형의 다양한 데이터
  2. 클라우드 컴퓨팅 등 비용 효율적인 장비 활용 가능
  3. 통계 중심의 상관 관계분석
  4. Fact 중심의 다차원 분석 처리
(정답률: 70%)
  • 정답: "통계 중심의 상관 관계분석"

    기존의 분석환경에서는 주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지만,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서는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통계적인 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서는 Fact 중심의 다차원 분석 처리가 중요한데, 이는 다양한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찾아내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다차원적인 분석 방법이 필요하며, 이는 기존의 통계 중심의 상관 관계분석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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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클라우드 컴퓨팅 하드웨어를 구성함에 있어 인트라넷 또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다수의 컴퓨팅 자원을 하나로 연결하는 기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분산컴퓨팅
  2. 가상화 (Virtualization)
  3. 프로비저닝 (Provisioning)
  4. 시스템 관리
(정답률: 81%)
  • 클라우드 컴퓨팅 하드웨어를 구성함에 있어 인트라넷 또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다수의 컴퓨팅 자원을 하나로 연결하는 기술은 "분산컴퓨팅"이다. 이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작시키는 기술로, 각각의 컴퓨터가 자신의 처리 능력을 공유하여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다수의 서버를 하나의 클러스터로 구성하여 처리 능력을 높이고, 가용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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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감성분석
  2. 연관규칙 학습
  3. 군집화
  4. 회귀분석
(정답률: 79%)
  • 위 그림은 감성분석을 나타내는 그림이다. 감성분석은 텍스트나 음성 등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텍스트를 분석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어 감성분석이라는 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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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정형 데이터
  2. 비정형 데이터
  3. 반정형 데이터
  4. 스트리밍 데이터
(정답률: 68%)
  • 이미지와 같은 형태로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비정형 데이터라고 합니다.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음성 등이 비정형 데이터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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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구성시 유의사항으로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확장성 (Scalability)
  2. 가용성 (Availability)
  3. 이동성 (Mobility)
  4. 신뢰성 (Reliability)
(정답률: 72%)
  •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서비스의 신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서비스가 항상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중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구성시에는 서비스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인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서비스의 가용성, 확장성, 이동성 등과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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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와 방법에 따라 기인하는 여러 가지 보안위협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음 중 클라우드 서비스 핵심 보안 위협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상화 취약점 상속
  2. 자원 공유 및 집중화에 따른 서비스 장애
  3. 단말 다양성에 따른 정보 유출
  4. 중앙 집중 처리에 따른 보안 적용의 어려움
(정답률: 52%)
  • 중앙 집중 처리에 따른 보안 적용의 어려움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중앙 집중화된 데이터 처리와 관리로 인해 보안 적용이 어려워지는 문제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모든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보안 취약점이 발생하면 모든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보안 정책을 일관되게 적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 취약점을 악용하는 해커들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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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공하는 자원의 레벨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1. PaaS (Platform as a Service)
  2. SaaS (Software as a Service)
  3.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4. LaaS (Location as a Service)
(정답률: 54%)
  • 이 그림에서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PaaS (Platform as a Service)로 분류됩니다. PaaS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서비스,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 LaaS (Location as a Service)는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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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1. GPOS (General Purpose OS)
  2. mbed OS
  3. TinyOS
  4. OSHW (Open source Hardware)
(정답률: 63%)
  • 이 그림은 일반적인 운영체제인 GPOS (General Purpose OS)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GPOS는 일반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운영체제로, 대부분의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됩니다. 반면에 mbed OS나 TinyOS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이며, OSHW는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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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내용의 괄호 안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 무엇 인가?

  1. 가벼운 연결
  2. 무거운 연결
  3. 직렬 연결
  4. 병렬 연결
(정답률: 84%)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두 개의 부품이 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 부품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이는 "가벼운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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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IT생태계의 건강성 및 경쟁력을 측정하는 평가 지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강건성 (Robustness)
  2. 생산성 (Productivity)
  3. 혁신성 (Innovation)
  4. 다양성 (Diversity)
(정답률: 68%)
  • 다양성은 IT 생태계의 건강성과 경쟁력을 측정하는 평가 지표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다양성이 다른 지표들과는 다르게 직접적인 경제적 가치를 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양성은 다른 지표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양성이란 다양한 인종, 성별, 국적, 문화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관점을 가져오며, 혁신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성은 공정성과 인권을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양성은 IT 생태계의 건강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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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설계시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로 산업구조분석 기법이며 한 기업이 속해 있는 특정 산업의 경쟁 질서를 결정하는 요인/힘(공급자, 잠재적 경쟁자, 구매자, 대체재, 산업 내 경쟁)에 대해 설명하는 모델은 무엇인가?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2. Moore 모델
  3. 5-Force 모델
  4. TISSUE 모델
(정답률: 66%)
  • 정답은 "5-Force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산업구조분석 기법 중 하나로, 한 기업이 속해 있는 특정 산업의 경쟁 질서를 결정하는 요인/힘(공급자, 잠재적 경쟁자, 구매자, 대체재, 산업 내 경쟁)에 대해 설명하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 설계시 사용되며, 해당 산업의 경쟁력과 기업의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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