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지식능력검정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5-13)

IoT지식능력검정
(2018-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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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물들이 서로의 존재와 상태를 확인하고 새로운 가치를 생성
  2. 네트워크에 사물들을 연결하고 지능화하여 사물의 가치를 증대
  3. 산업간 융합을 통한 지능화를 가속화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
  4. 단순히 물리적, 논리적으로 사물들을 연결하는 기술
(정답률: 98%)
  • "단순히 물리적, 논리적으로 사물들을 연결하는 기술"은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사물인터넷의 본질적인 목적인 사물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정보를 주고받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물인터넷은 단순한 연결 기술에 그치지 않고, 사물들의 상호작용과 정보처리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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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술적 측면에서의 사물인터넷 활성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형화
  2. 고성능
  3. 저기능, 고비용
  4. 저전력화, 저가격화
(정답률: 99%)
  • 저기능, 고비용은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비싸고, 이로 인해 대규모로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인이다. 이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보급과 활성화를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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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oneM2M 엔티티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레퍼런스 포인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Mca는 공통 서비스 엔티티와 애플리케이션 엔티티간의 레퍼런스 포인트를 의미함
  2. Mcc는 공통 서비스 엔티티와 공통 서비스 엔티티간의 레퍼런스 포인트를 의미함
  3. Mcn은 사물 서비스 엔티티와 네트워크 서비스 엔티티간의 레퍼런스 포인트를 의미함
  4. Mcx의 명명법에서 ‘c’는 communication을 뜻하고 ‘x’는 CSE와 통신하는 상대 엔티티를 의미함
(정답률: 79%)
  • 옳지 않은 설명은 "Mcn은 사물 서비스 엔티티와 네트워크 서비스 엔티티간의 레퍼런스 포인트를 의미함"입니다. Mcn은 사물 서비스 엔티티와 네트워크 서비스 엔티티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엔티티가 아니라, 네트워크 서비스 엔티티와 연결된 사물 서비스 엔티티를 나타내는 엔티티입니다. 따라서 Mcn은 사물과 네트워크 간의 연결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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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물인터넷의 공식적 표준과 사실상 표준의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구분 - 공식적 표준 - 사실적 표준)

  1. 표준화 결정 - 표준화 기관(ISO, ITU 등) - 시장 (관련기업)
  2. 표준화 열쇠 - 표준화 기관이 강제 - 시장 점유율, 참여 기업수
  3. 표준 제정속도 - 느림 - 빠름
  4. 표준화와 사업화 - 사업화 우선 - 표준화 우선
(정답률: 88%)
  • "표준화와 사업화 - 사업화 우선 - 표준화 우선"이 옳지 않은 것이다. 사실적 표준은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므로 사업화 우선이 맞다. 하지만 공식적 표준은 표준화 기관에서 결정하고 강제로 시장에 적용되는 것이므로 표준화 우선이 맞다. 따라서 "표준화와 사업화 - 표준화 우선 - 사업화 우선"이 옳은 것이다.

    - "표준화 결정 - 표준화 기관(ISO, ITU 등) - 시장 (관련기업)": 공식적 표준은 표준화 기관에서 결정하고 시장에 적용된다.
    - "표준화 열쇠 - 표준화 기관이 강제 - 시장 점유율, 참여 기업수": 공식적 표준은 표준화 기관이 강제로 시장에 적용시키므로 시장 점유율과 참여 기업수에 영향을 미친다.
    - "표준 제정속도 - 느림 - 빠름": 공식적 표준은 표준화 기관에서 결정되므로 제정속도가 느리다. 반면에 사실적 표준은 시장에서 형성되므로 제정속도가 빠르다.
    - "표준화와 사업화 - 사업화 우선 - 표준화 우선": 사실적 표준은 시장에서 형성되므로 사업화 우선이 맞다. 하지만 공식적 표준은 표준화 기관에서 결정하고 강제로 시장에 적용되는 것이므로 표준화 우선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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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oneM2M 아키텍처에 의한 M2M 시스템 구성요소 중 Nod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SN(Application Service Node)은 사물인터넷 서비스로직만을 포함하여 제한된 기능을 가지는 제한적인 장치이다.
  2. ADN(Application Dedicated Node)은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공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물인터넷 장치이다.
  3. IN(Infrastructure Node)은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에 위치해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물인터넷 서버이다.
  4. MN(Middle Node)은 oneM2M 엔티티를 AE (Application Entity)도 CSE(Common Service Entity)도 가지지 않는 노드이다.
(정답률: 78%)
  • IN(Infrastructure Node)은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물인터넷 서버로,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른 노드들과 달리 서비스 로직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지 않으며, 인프라스트럭처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디바이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이 IN을 통해 연결되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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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ETF에서 표준화가 시작되었으며, 저전력, 저비용, 적은 대역폭 기반의 장치들을 기존 인터넷에 바로 연결하기 위해 IPv6주소를 적용하는 단거리 무선망 기술은?

  1. 6LoWPAN
  2. CoAP
  3. M2M
  4. 3GPP
(정답률: 89%)
  • 6LoWPAN은 IPv6 주소 체계를 이용하여 저전력, 저비용, 적은 대역폭 기반의 단거리 무선망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이를 통해 기존 인터넷에 바로 연결할 수 있어 IoT 기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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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래 내용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1. Protocol Plugin Manager
  2. Established Protocol
  3. Common Solution
  4. Interoperability
(정답률: 86%)
  • 위 내용에서 설명하는 것은 "Protocol Plugin Manager"이다. 이는 프로토콜 플러그인 관리자로,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는 공통 솔루션으로 사용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프로토콜을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호 운용성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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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스마트 홈(Smart Home) 분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전기기
  2. 보안기기
  3. CD/ATM기기
  4. 에너지 관리 기기
(정답률: 87%)
  • CD/ATM기기는 스마트 홈 분야와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CD/ATM기기가 주로 금융 서비스와 관련이 있으며, 스마트 홈 분야는 주로 가전제품, 보안시스템, 에너지 관리 기기 등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CD/ATM기기는 스마트 홈 분야와는 별개의 분야로 분류되며, 스마트 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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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래 내용이 의미하는 사물인터넷 응용 서비스 분야는?

  1. 웰니스(Wellness)
  2. 스마트 카(Smart Car)
  3. 스마트 팜(Smart Farm)
  4. 스마트 시티(Smart City)
(정답률: 92%)
  • 위 그림은 건강 관리를 위한 스마트 워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웰니스(Wellness) 분야에 해당한다. 스마트 워치는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운동량 측정, 수면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웰니스(Wellnes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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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분류 상 디바이스 계층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Linux
  2. Mobius
  3. TinyOS
  4. nanoQplus
(정답률: 63%)
  • Mobius는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분류 상 디바이스 계층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아니라, 네트워크 및 서비스 계층에서 사용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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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능 블록에서 커넥티비티 및 네트워크 관리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리소스 관리
  2. 커넥티비티 관리
  3. 커넥티비티 프로토콜
  4. 연결 프록시 또는 브로커
(정답률: 73%)
  • 리소스 관리는 사물인터넷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 블록 중에서 커넥티비티 및 네트워크 관리와는 다른 기능으로, 디바이스나 센서 등의 자원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커넥티비티 관리, 커넥티비티 프로토콜, 연결 프록시 또는 브로커는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간의 통신을 관리하고 보안을 유지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커넥티비티와 네트워크 관리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리소스 관리는 커넥티비티 및 네트워크 관리 기능과는 구분되는 기능으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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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아래 내용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

  1. Semantic Annotation
  2. Service Ochestration
  3. Service Choreography
  4. Service Identification
(정답률: 66%)
  • 이 그림은 각각의 서비스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전에 정의된 순서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서비스가 독립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Service Choreography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ervice Choreograph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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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동통신사에서 휴대폰을 원격 제어/관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발되었으며 관리체계(Management Object)의 기반 자원으로 구현되어 HTTP를 이용한 REST 프로토콜로 동작하는 기술은?

  1. OMA DM
  2. OMA LWM2M
  3. BBF TR-069
  4. BBF TR-369
(정답률: 84%)
  • OMA DM은 이동통신사에서 휴대폰을 원격 제어/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로, HTTP를 이용한 REST 프로토콜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가장 일치합니다. OMA LWM2M은 사물인터넷 기기를 관리하기 위한 기술이며, BBF TR-069과 BBF TR-369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의 가정 내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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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로 웹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에서 의미적 상호운용을 위하여 사용되어 왔으며, 이후 웹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다양한 시스템까지 확장되어 사용되는 기술은?

  1. 식별체계 기술
  2. 서비스컴포지션 기술
  3. 시맨틱 기술
  4. 사물 가상화 기술
(정답률: 60%)
  • 시맨틱 기술은 데이터의 의미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기술로, 다양한 시스템 간의 상호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검색, 분석, 연결 등이 용이해지며, 웹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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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국외의 사물인터넷 플랫폼 사례가 아닌 것은?

  1. Xively
  2. EVRYTHING
  3. ThingWorx
  4. NanoQPlus
(정답률: 79%)
  • NanoQPlus는 국내 기업인 나노스마트텍에서 개발한 사물인터넷 플랫폼으로, 국외의 사물인터넷 플랫폼 사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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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사물인터넷의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Service-Platform-Network-Device-Security 관점에서의 사물인터넷을 바라볼 때, 네트워크 기술분야는 기존 인터넷망의 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들 사이의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
  2. 모든 사물인터넷의 디바이스 네트워크는 IP 네트워크를 수용한다.
  3. WSN이 사물인터넷으로 발전되는 단계에서 네트워크 분야의 중요한 이슈는 IPv6의 수용이다.
  4.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는 제한적인 환경에서 통신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아래의 물리 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에는 저전력 무선 근거리 통신 기술이 적용된다.
(정답률: 59%)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WSN이 사물인터넷으로 발전되는 단계에서 네트워크 분야의 중요한 이슈는 IPv6의 수용이다."입니다.

    모든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는 IP 네트워크를 수용한다는 것은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들이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들이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며, 인터넷과 연결되어 원격으로 제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합니다.

    WSN이 사물인터넷으로 발전되는 단계에서 IPv6의 수용이 중요한 이슈인 이유는, WSN은 기존 인터넷과는 다른 특수한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WSN은 저전력 무선 센서들이 모여 구성되는 네트워크로,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독립적인 네트워크입니다. 따라서 WSN에서도 인터넷과 같은 IP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IPv6의 수용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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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Wi-Fi 표준은 무엇인가?

  1. IEEE 802.11a
  2. IEEE 802.11n
  3. IEEE 802.11b
  4. IEEE 802.11g
(정답률: 78%)
  • 위 그림은 2.4GHz와 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하며, 최대 600M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Wi-Fi 표준인 IEEE 802.11n을 나타낸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대역과 속도에서 차이가 있거나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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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Z-Wav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덴마크 회사인 ZenSys와 Z-Wave 얼라이언스에서 개발한 무선 통신 프로토콜이다.
  2. 홈오토메이션과 센서 네트워크를 위해 설계되었고 저비용, 저전력, 저대역폭 및 다른 벤더의 제품과의 호환성을 앞세워 Zigbee와 경쟁하고 있다.
  3. Wi-Fi나 Bluetooth와 전파 간섭이 없고 최대 100Kbps까지 전송속도를 지원하지만 투과율이 낮아 벽과 가구 같은 장애물이 있으면 통신이 제한적이다.
  4. Physical 계층부터 Application 계층까지 네트워크 통신을 기본 참조 모델의 모든 계층을 포함한다.
(정답률: 89%)
  • Z-Wave는 투과율이 낮아 벽과 가구 같은 장애물이 있으면 통신이 제한적이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Z-Wave는 장애물을 통과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벽과 가구 같은 장애물이 있어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Wi-Fi나 Bluetooth와 전파 간섭이 없고 최대 100Kbps까지 전송속도를 지원하지만 투과율이 낮아 벽과 가구 같은 장애물이 있으면 통신이 제한적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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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블루투스(Bluetooth)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형의 저전력 디바이스들이 출시되면서 가장 주목 받은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다.
  2. 개인 근거리 무선통신을 위해 1994년에 개발된 기술로 블루투스 SIG(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에 의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3. 유선 USB를 대체하는 기술로 ISM 대역인 2.4GHz를 사용한다.
  4. 블루투스 2.0 버전은 클래식 블루투스와 최대 24Mbps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하이스피드(Bluetooth High Speed), 그리고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를 모두 포함하는 스펙이다.
(정답률: 68%)
  • "블루투스 2.0 버전은 클래식 블루투스와 최대 24Mbps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하이스피드(Bluetooth High Speed), 그리고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를 모두 포함하는 스펙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블루투스 2.0 버전은 클래식 블루투스와 블루투스 EDR(Enhanced Data Rate)를 지원하며, 블루투스 하이스피드와 저전력 블루투스는 4.0 버전부터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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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저전력 블루투스(BLE) 비콘(Beac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위치를 확인하거나 특정한 목적의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신호를 보내는 장치를 말한다.
  2. 비콘은 보통 수 미터(m) 혹은 수 센티미터(cm)내의 영역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다.
  3. 비콘은 마케팅, 결제, 고객관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될 수 있다.
  4. 저전력 사용으로 620mAH인 CR2450 수은 전지 하나만으로 최대 2년이상 동작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비콘은 보통 수 미터(m) 혹은 수 센티미터(cm)내의 영역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유는 비콘이 전송하는 신호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며, 주파수가 높을수록 전파의 진행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이다. BLE 비콘은 주파수가 2.4GHz로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 미터 혹은 수 센티미터 내에서만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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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 기술의 구현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블루투스 4.0 표준에 포함된 스펙 중의 하나이다.
  2. BLE는 단독으로 구현될 수도 있다.
  3. 기존의 블루투스 컨트롤러와 함께 구현될 수 있다.
  4. 블루투스 스마트 지원 제품은 BLE 기능만을 구현하고 있으나, 흔히 블루투스 클래식(Bluetooth Classic)이라 불리는 기존의 블루투스 프로토콜과 호환이 가능하다.
(정답률: 67%)
  • 정답: "블루투스 스마트 지원 제품은 BLE 기능만을 구현하고 있으나, 흔히 블루투스 클래식(Bluetooth Classic)이라 불리는 기존의 블루투스 프로토콜과 호환이 가능하다."

    해설: BLE는 기존의 블루투스와 호환되지 않으며, 단독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BLE를 지원하는 제품은 블루투스 클래식과 호환되지 않으며, 별도의 블루투스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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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3.56MHz대의 RFID기술을 발전시킨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비접촉식 양방향 근접통신기술이다. 다음 중 NFC의 3가지 모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피어 투 피어(Peer-to-Peer) 모드
  2. 리더/라이터(Reader/Writer) 모드
  3. 파워 세이빙(Power Saving) 모드
  4. 카드 에뮬레이션(Card Emulation) 모드
(정답률: 83%)
  • NFC의 3가지 모드는 "피어 투 피어(Peer-to-Peer) 모드", "리더/라이터(Reader/Writer) 모드", "카드 에뮬레이션(Card Emulation) 모드" 이다. NFC는 저전력 통신 기술이기 때문에 이미 파워 세이빙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파워 세이빙 모드는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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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초고속 근거리 통신망 중 하나로써 군사용 레이더 및 원격 탐지용 주파수에 대한 상업적 이용을 허용하면서 근거리 광대역 통신용 기술로 표준화되었으며, 400~500Mbps까지의 전송이 가능하고, 매우 짧은 데이터 펄스를 극저전력 라디오 신호로 데이터를 전달 하는 기술은?

  1. WCDMA
  2. USB
  3. UWB
  4. GPS
(정답률: 77%)
  • UWB는 초고속 근거리 통신망 중 하나로, 매우 짧은 데이터 펄스를 극저전력 라디오 신호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400~500Mbps까지의 전송이 가능하며, 군사용 레이더 및 원격 탐지용 주파수에 대한 상업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근거리 광대역 통신용 기술로 표준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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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물인터넷 전용망 통신 기술의 공통적인 핵심 요구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전력 소모 설계
  2. 안정적인 장거리 커버리지 제공
  3. 단말기의 저가 공급을 통한 낮은 구축 비용
  4. 대규모의 단말기 접속 구현
(정답률: 86%)
  • "고전력 소모 설계"는 사물인터넷 전용망 통신 기술의 공통적인 핵심 요구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사물인터넷 기기는 전력 소모가 적은 것이 중요하므로, 고전력 소모 설계는 옳지 않은 요구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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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LoRa와 LTE-M 기술 비교의 장단점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파수 대역측면에서는 LoRa는 900MHz의 비면허 대역을 사용하고, LTE-M은 700~900MHz의 면허대역을 사용한다.
  2. LTE-M은 커버리지 측면에서 전국 서비스가 가능하고, 주파수 간섭으로 인한 통신품질 저하가 없다.
  3. LTE-M의 통신 모듈 가격이 LoRa의 통신 모듈 가격보다 높다.
  4. LoRa는 로밍(Roaming)을 지원하지만 LTE-M은 로밍을 지원하지 않는다.
(정답률: 77%)
  • "LoRa는 로밍(Roaming)을 지원하지만 LTE-M은 로밍을 지원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LTE-M도 로밍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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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6. XMPP(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의 메시지 타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essage>
  2. </presence>
  3. </iq>
  4. </topic>
(정답률: 73%)
  • XMPP에서 "</topic>"은 메시지 타입이 아니라 PubSub(Publish-Subscribe)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태그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PubSub은 특정 주제(topic)에 대한 정보를 발행(publish)하고, 해당 주제를 구독(subscribe)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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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물인터넷 응용계층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HTTP는 웹상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전송계층 프로토콜이다.
  2. CoAP는 전송지연과 패킷손실률이 높은 네트워크 환경에서 저사양의 하드웨어로 동작되는 센서 디바이스의 RESTful 웹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경량 프로토콜로 개발되었다.
  3. MQTT는 지연 및 손실이 심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작은 기기들의 신뢰성있는 메시지 전달을 위해 IBM에서 개발했다.
  4. XMPP는 Jabber라는 이름으로 1999년 개발된 XML 기반의 메신저 프로토콜이다.
(정답률: 57%)
  • 옳지 않은 설명은 "HTTP는 웹상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전송계층 프로토콜이다." 이다. HTTP는 응용계층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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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H/W 플랫폼은 무엇인가?

  1. 링크잇원(Linkit One)
  2.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
  3. 아틱(ARTIK)
  4. 아두이노(Arduino)
(정답률: 77%)
  • 이 디바이스는 GPIO 핀을 제공하며,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Fi와 이더넷 등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에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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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H/W 플랫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두이노(Arduino) - 오픈소스 H/W 플랫폼 중 하나로 Atmel사의 AVR이나 Cortex-M3를 탑재한 마이크로 컨트롤러 보드이다.
  2.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 영국의 라즈베리파이 재단이 개발한 것으로 아두이노와 같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만 연결하면 PC가 될 수 없다.
  3. 갈릴레오(Galileo) - 인텔의 Quark SoC x100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여 아두이노 우노 R3용 쉴드와 호환이 가능한 H/W 구조를 갖고 있다.
  4.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 - TI(Texas Instrument)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H/W 이다.
(정답률: 83%)
  •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 영국의 라즈베리파이 재단이 개발한 것으로 아두이노와 같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만 연결하면 PC가 될 수 없다." 이것이 옳지 않은 것은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라즈베리파이는 아두이노와 달리 PC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미니컴퓨터이다. 따라서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만 연결하면 PC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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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라즈베리파이는 리눅스와 윈도우를 모두 설치할 수 있다.
  2. 라즈베리파이2 모델 B에서 사용된 프로세서는 Quad Cortex-A7이다.
  3. 라즈베리파이 모델 B+부터 Wi-Fi를 지원한다.
  4. 라즈베리파이는 별도의 카메라 모듈을 지원하여 보드에 케이블만 연결하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정답률: 69%)
  • 라즈베리파이 모델 B+부터 Wi-Fi를 지원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 라즈베리파이 모델 3부터 Wi-Fi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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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mbed OS에서 보안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은?

  1. TLS/DTLS
  2. 6LoWPAN
  3. IPv6
  4. HTTP
(정답률: 80%)
  • mbed OS에서 보안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은 TLS/DTLS입니다. TLS/DTLS는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을 보장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암호화와 인증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6LoWPAN, IPv6, HTTP는 보안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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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S/W 플랫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Contiki - 초소형 저전력 IoT 디바이스를 위한 오픈 소스 운영체제로서 java로 개발이 가능하며 GNU 라이센스로 공개되어 있다.
  2. &Cube - 자바가상머신 상에서 동작하며 코어 블록은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바이스의 종류에 따라 4가지의 버전으로 제공된다.
  3. IoTivity - OCF 표준화 기구에서 개발한 IoT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로서 메시징 프로토콜은 CoAP이며 MQTT와 HTTP는 지원 예정이다.
  4. Tizen - 삼성전자가 리눅스 재단 및 인텔과 함께 개발했으며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 운영체제이다.
(정답률: 54%)
  • Contiki는 java로 개발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C 언어로 개발이 가능하며, GNU 라이센스로 공개되어 있다는 것은 맞지만, 옳지 않은 설명은 "java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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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감지방식별 센서의 분류가 아닌 것은?

  1. 저항형 센서
  2. 광학식 센서
  3. 용량형 센서
  4. 전자식 센서
(정답률: 60%)
  • "전자식 센서"는 감지 방식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일반적인 용어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 센서들과는 구분되는 별도의 감지 방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전자식 센서"가 감지 방식별 센서의 분류가 아닌 것으로 분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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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마트센서 정의 및 상용화 조건이 아닌 것은?

  1. 중앙처리장치(CPU) 내장/탑재
  2. 초소형
  3. 높은 단가 형성
  4. 무선통신 기능
(정답률: 93%)
  • 스마트센서는 센서에 내장된 중앙처리장치(CPU)와 무선통신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센서이며, 초소형으로 제작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센서의 높은 단가 형성은 상용화 조건이 아닌 것이다. 이는 스마트센서가 기존의 일반적인 센서보다 더 많은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마트센서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생산 비용을 낮추는 기술적인 개선과 대량 생산이 가능한 생산 시스템 구축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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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존 분석환경과 비교하여 “빅데이터 분석 환경”의 데이터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정형의 다양한 데이터
  2. 이상 징후 감지, 가까운 미래 예측
  3. Fact 중심의 다차원 분석 처리
  4. 통계 중심의 상관 관계분석
(정답률: 72%)
  • "Fact 중심의 다차원 분석 처리"는 기존 분석환경에서는 주로 통계 중심의 상관 관계분석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던 것과는 달리,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서는 다양한 차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팩트를 도출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분석 방법론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서 중요한 데이터에 해당하지만, "Fact 중심의 다차원 분석 처리"는 다른 분석 방법론과는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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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사물인터넷 칩벤더 분야의 보안 위협은 무엇인가?

  1. 역공학을 통한 버스 프루핑 공격
  2. 비인가 접근
  3. 개인정보 탈취 및 정보 유출
  4. 서비스 거부 공격 및 네트워크 공격
(정답률: 71%)
  • 사물인터넷 칩벤더 분야에서는 역공학을 통한 버스 프루핑 공격이 보안 위협으로 대두됩니다. 이는 해커가 칩 내부의 정보를 추출하거나 수정하여 칩의 동작을 조작하는 공격으로, 이를 통해 칩의 보안 기능을 우회하거나 칩 내부의 중요 정보를 탈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칩벤더가 보안 강화에 노력해야 할 중요한 이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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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IoT 장치 설치자나 서비스 관리자가 초기 설치 단계와 고장 수리 후 재설치 단계에서 보안 프로토콜들에 기본으로 설정되는 파라미터 값이 안전한 설정이 될 수 있도록 지켜야 하는 기본 원칙으로 사물인터넷 보안 7대 원칙 중 “안전한 초기 보안 설정 방안 제공”에 포함되는 것은?

  1. Security by Design
  2. Privacy by Design
  3. Secure by Default
  4. Privacy by Default
(정답률: 64%)
  • "Secure by Default"는 IoT 장치나 서비스의 보안 프로토콜들이 기본적으로 안전한 설정값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이는 초기 설치 단계나 고장 수리 후 재설치 단계에서 보안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따라서 IoT 장치나 서비스를 설계할 때, 보안을 기본으로 고려하여 안전한 초기 보안 설정 방안을 제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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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사물인터넷 보안 관련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 수의 증가는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의 증가와 위협 요소의 확장을 의미한다.
  2. 디바이스의 자원이 제한적이어서 컴퓨팅 능력이 낮고 저전력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안체계를 갖추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3. IoT 환경에서는 고성능, 고가용성뿐만 아니라, 초경량, 저전력 특성을 가진 일상생활의 사물이 보호 대상이 되었다.
  4. 보안의 잠재적 위협 요소와 취약점을 전주기적 단계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공통 보안 요구사항은 필요하지 않으며, 설계-개발 단계에서만 보안 위협을 차단하면 된다.
(정답률: 75%)
  • "보안의 잠재적 위협 요소와 취약점을 전주기적 단계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공통 보안 요구사항은 필요하지 않으며, 설계-개발 단계에서만 보안 위협을 차단하면 된다."는 옳지 않은 내용이다. 사물인터넷 환경에서는 보안 위협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주기적인 보안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보안 요구사항은 설계-개발 단계뿐만 아니라 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지속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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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빅데이터 활용기술 중 빅데이터 저장 및 관리를 위한 기술이 아닌 것은?

  1. 분산 파일시스템
  2. 하둡(Hadoop)
  3. 크롤링 엔진
  4. NoSQL
(정답률: 76%)
  • 크롤링 엔진은 빅데이터 저장 및 관리를 위한 기술이 아니라, 인터넷 상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기술이다. 따라서 정답은 "크롤링 엔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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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정형 데이터
  2. 반정형 데이터
  3. 비정형 데이터
  4. 관계형 데이터
(정답률: 83%)
  • 이미지에서 보이는 데이터는 구조화된 스키마가 없으며, 일부는 구조화되어 있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은 혼합된 형태의 데이터이므로 반정형 데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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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지능정보기술 특징 중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자율 기계학습(Autonomous Machine Learning)
  2. 자동 의사결정(Automatic Decision Making)
  3. 실시간 반응(Real-time Response)
  4. 사물의 데이터화(Datafication of all things)
(정답률: 82%)
  • 위 그림은 인공지능(AI)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자율 기계학습(Autonomous Machine Learning)"은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인간의 개입 없이 기계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파악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이며, 인간의 개입 없이도 기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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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원의 레벨에 따라 서비스 모델을 분류할 수 있다.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서비스 모델은 무엇인가?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2. PaaS(Platform as a Service)
  3. SaaS(Software as a Service)
  4. LaaS(Location as a Service)
(정답률: 66%)
  • 위 그림은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모델인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나타낸다. SaaS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거나 유지보수하지 않아도 되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모델이다.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는 소프트웨어의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등을 대신 수행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데 집중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는 소프트웨어의 관리와 유지보수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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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기술 중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클라우드 인터페이스(Cloud Interface)
  2. 가상화(Virtualization)
  3. 프로비저닝(Provisioning)
  4. 분산컴퓨팅(Distributed Computing)
(정답률: 79%)
  • 가상화는 하나의 물리적인 서버를 여러 개의 가상 서버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기술로,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 서버를 생성하고 관리하여 유연하고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기술 중 가상화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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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구성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확장성(Scalability)
  2. 정착성(Fixedness)
  3. 활용률(Utilization)
  4. 신뢰성(Reliability, Security)
(정답률: 76%)
  • 클라우드 컴퓨팅은 유연성과 확장성이 높은 기술이지만, 이에 따른 정착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착성은 시스템이 일정한 환경에서 동작하며,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성질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서버와 네트워크 등의 자원을 공유하므로, 다른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자원이 할당되거나 해제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스템이 일정한 환경에서 동작하기 어렵고,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성할 때는 이러한 정착성 문제를 고려하여 적절한 자원 할당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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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서비스 대상에 따라 구분 되는데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공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하는 서비스이다.
  2. 사설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개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일반 이용자에게도 접근을 허용한다.
  3. 인터넷망의 활용 여부에 따라 공공용(Public), 사설용(Private), 혼합형(Hybrid)으로 나뉜다.
  4. 혼합형 클라우드 서비스는 공공용, 사설용 클라우드 서비스가 합쳐진 서비스이다.
(정답률: 84%)
  • "사설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개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일반 이용자에게도 접근을 허용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사설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개인이나 기업 등 특정한 그룹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일반 이용자에게는 접근이 허용되지 않는다. 일반 이용자가 접근하려면 해당 그룹의 멤버가 되거나, 그룹에서 허용한 경우에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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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앱은 무엇인가?

  1. 네이티브 앱(Native App)
  2.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3. 모바일 웹 앱(Mobile Web App)
  4. 소프트웨어 개발 킷(Software Development Kit)
(정답률: 89%)
  • 위 이미지는 모바일 웹 앱을 나타내며, 모바일 웹 앱은 모바일 기기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인터넷에 연결된 모바일 기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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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물인터넷 시대에 5-Force 모델의 다섯 가지 경쟁 요인이 받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매자 교섭력 요인’과 관련해서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은 제품 차별화의 기회를 확장시킬 수 있다.
  2. ‘신규 진입의 위협 요인’과 관련해서 스마트, 커넥티드 시장에 새로 진입하려는 기업들은 어떠한 장애 요소없이 기존 디자인과 기술 방식으로 쉽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3. ‘대체상품의 위협 요인’과 관련해서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들은 대체품의 위협을 줄이고 수익성 향상을 이룰 수 있다.
  4. ‘경쟁기업 간 경쟁 관계 요인’과 관련해서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들은 기존 경쟁 구도를 깰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77%)
  • "'신규 진입의 위협 요인’과 관련해서 스마트, 커넥티드 시장에 새로 진입하려는 기업들은 어떠한 장애 요소없이 기존 디자인과 기술 방식으로 쉽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와는 다른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이 필요하며, 이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기업들이 경쟁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규 진입의 위협 요인은 낮은 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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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는 목적에 따라, 제공자에 따라, 사업 분야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의 목적”에 따른 분류 및 예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 IoT - 헬스케어, 스마트홈
  2. 산업 IoT - 스마트 공장, 스마트 농장
  3. 공공 IoT - 공공안전, 환경
  4. 기업 IoT - 스마트 인프라, 에너지, 스마트 교통
(정답률: 85%)
  • 정답은 "기업 IoT - 스마트 인프라, 에너지, 스마트 교통" 이다.

    기업 IoT은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스마트 인프라, 에너지, 스마트 교통은 기업 내부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공공 시설이나 대중교통 등과 관련된 것이므로 예로 들 수 없다.

    반면에 개인 IoT은 개인의 생활 편의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목적이며, 헬스케어나 스마트홈은 이에 해당한다. 산업 IoT은 제조업이나 농업 등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것이 목적이며, 스마트 공장이나 스마트 농장은 이에 해당한다. 공공 IoT은 공공 안전이나 환경 등과 관련된 것이 목적이며, 공공안전이나 환경은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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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모바일 시대와 사물인터넷 시대의 특징을 비교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구분 - 모바일 시대 - 사물인터넷 시대)

  1. 중심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중심 - 웹 중심
  2. 경제 구도 - 앱(App) 중심경제 - 개방형 API 경제
  3. 트래픽 형태 - 가벼운 연결 - 무거운 연결
  4. 하드웨어 특징 - 기기의 스마트화 - 디바이스 간 연결
(정답률: 86%)
  • 정답은 "트래픽 형태 - 가벼운 연결 - 무거운 연결"이다. 모바일 시대는 이동성이 높은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하여 가벼운 연결을 중요시하고, 사물인터넷 시대는 다양한 디바이스 간의 연결이 중요하므로 무거운 연결이 필요하다. 따라서, 모바일 시대와 사물인터넷 시대의 특징을 비교할 때, "트래픽 형태 - 가벼운 연결 - 무거운 연결"은 옳지 않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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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제공자에 따른 분류로 IoT player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품(Product) 제공자
  2. 기술(Technology) 제공자
  3. 플랫폼(Platform) 제공자
  4. 서비스(Service) 제공자
(정답률: 56%)
  • 기술(Technology) 제공자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제품, 플랫폼,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IoT player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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