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8-05)

인쇄기사
(2007-08-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택(tack)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웨트 프린팅(wet printing)
  2. 피킹(picking)
  3. 점탄성
  4. 플러싱(flushing)
(정답률: 알수없음)
  • 택(tack)은 인쇄 과정에서 잉크의 점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웨트 프린팅(wet printing), 피킹(picking), 점탄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러싱(flushing)은 인쇄 과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용어로, 정답입니다. 플러싱은 일반적으로 배관이나 화장실에서 물을 강제로 흐르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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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잉크가 균일하게 인쇄되지 않고 작은 반점 모양으로 얼룩이 무수하게 나타나서 마치 배껍질과 유사한 인쇄면이 되는 현상은?

  1. 히키(hicky)
  2. 초킹(chalking)
  3. 모틀링(mottling)
  4. 스펙(spek)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가 균일하게 분포되지 않고 작은 반점 모양으로 인쇄되는 현상을 모틀링(mottl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종이 표면의 흡수력이 다른 부분에서 인쇄 잉크가 불균일하게 흡수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인쇄물의 질감이나 색상이 일정하지 않게 나타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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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간지 등에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속장에 표지를 대고 펼쳐 놓은 다음, 한 가운데를 실이나 철사로 맨 후에 접어 표지와 함께 다듬재단하여 마무리하는 제책 방식은?

  1. 양장
  2. 호부장
  3. 무선철
  4. 중철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방식은 속장에 중앙에 실이나 철사를 매어 접는 방식이기 때문에 "중철"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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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잉크의 성분인 비이클과 안료 사이에 소량의 물이 들어가 친수성인 안료와 혼합되어 광택을 잃어 버리는 사고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파일링
  2. 프로큐레이션
  3. 미스팅
  4. 크리스탈리제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 제조 과정에서 안료와 비이클을 혼합할 때, 정확한 비율과 혼합 방법이 중요하다. 만약 비이클과 안료 사이에 소량의 물이 들어가면, 안료와 물이 혼합되어 광택을 잃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잉크 제조 과정에서 프로큐레이션 과정이 중요하다. 프로큐레이션은 안료와 비이클을 정확한 비율로 혼합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안료와 비이클이 완전히 혼합되어 안정적인 잉크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프로큐레이션은 잉크 제조 과정에서 안료와 비이클의 혼합을 정확하게 조절하여 안정적인 잉크를 만들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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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쇄실 실내의 압력이 1atm, 공기의 분압은 0.30atm 일 때 절대습도(H)는 약 얼마인가? (단, 물의 분자량은 18, 공기의 분자량은 29 이다.)

  1. 18.6%
  2. 26.6%
  3. 32.5%
  4. 43.4%
(정답률: 알수없음)
  • 절대습도(H)는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질량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 문제에서는 공기와 수증기가 혼합된 상태이므로, 이상기체 법칙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먼저, 공기의 분압과 수증기의 분압을 더하면 전체 압력이 된다.

    1atm = 0.30atm + 수증기 분압

    따라서, 수증기 분압은 0.70atm 이다.

    다음으로, 이상기체 법칙을 이용하여 수증기의 몰수를 계산할 수 있다.

    PV = nRT

    n/V = P/RT

    수증기의 분자량은 18이므로, R = 8.31 J/mol K 일 때, 수증기의 몰수는 다음과 같다.

    n/V = (0.70atm) / (8.31 J/mol K * 298K)

    n/V = 0.027 mol/L

    마지막으로, 절대습도(H)는 수증기의 질량 비율을 나타내므로, 수증기의 몰수를 수증기와 공기의 총 몰수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

    H = (0.027 mol/L) / (0.027 mol/L + (1 atm * 1 L) / (8.31 J/mol K * 298K) * 29 g/mol / 1000 g/kg)

    H = 0.266 또는 26.6%

    따라서, 정답은 "26.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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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안쇄 잉크의 견고성(견뢰성)에 관한 적성시험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내광성
  2. 내마찰성
  3. 내비누성
  4. 내분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내분산성"입니다.

    안쇄 잉크의 견고성(견뢰성)은 다양한 적성시험 항목으로 평가됩니다. 내광성은 태양광, 혹은 인공광에 노출했을 때 잉크의 변색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고, 내마찰성은 인쇄된 잉크가 마찰에 의해 얼마나 지워지지 않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내비누성은 인쇄된 잉크가 비누에 노출되었을 때 얼마나 지워지지 않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분산성"은 다른 성질과는 조금 다릅니다. 내분산성은 인쇄된 잉크가 물에 노출되었을 때 잉크 입자가 얼마나 잘 분산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인쇄된 잉크가 물에 노출되었을 때 잉크 입자가 분산되지 않고 덩어리를 이루면 인쇄물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내분산성은 안쇄 잉크의 견고성(견뢰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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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산화중합 건조형 잉크의 건조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는 방법에 해당되는 것은?

  1. 2,4,6 – tri(dimethyl amino methyl) phenol 등의 방향족 아민을 첨가한다.
  2. 건성유의 잉크 피막에 염화유황 가스를 불어 넣는다.
  3. 1,10 – 페난스로린 등으로 망간 건조제와 함께 착화합물이 형성되도록 한다.
  4. 알루미나 겔과 같은 안료를 첨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나 겔과 같은 안료를 첨가하면 잉크 입자의 표면적이 증가하여 건조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안료 입자가 잉크 입자와 상호작용하여 입자 크기를 증가시키고, 표면적을 증가시켜 건조시간을 늘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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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UV(자외선)경화형 평판오프셋 잉크 중 경화건조 속도가 가장 느린 색상은?

  1. Megenta
  2. Yellow
  3. Cyan
  4.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Black은 다른 색상에 비해 UV(자외선)에 노출되어 경화건조가 완료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화건조 속도가 가장 느린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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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습식평판에서 잉크, 축임물 및 판의 계만정력에 대한 잉크의 젖음계수(S1)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γ23 : 축임물과 인쇄판의 계면장력, γ12 : 잉크와 축임물의 계면장력, γ13 : 잉크와 인쇄판의 계면장력을 나타낸다.)

  1. S1 = γ13 - γ23 - γ12
  2. S1 = γ23 - γ12 - γ13
  3. S1 = γ13 + γ23 - γ12
  4. S1 = γ23 + γ12 - γ13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젖음계수는 인쇄판과 축임물의 계면장력과 잉크와 축임물의 계면장력, 그리고 잉크와 인쇄판의 계면장력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들의 차이를 구해야 한다. 이때, 인쇄판과 축임물의 계면장력과 잉크와 축임물의 계면장력은 인쇄과정에서 이미 만나게 되므로 두 계면장력의 차이는 이미 고려되어 있다. 따라서 이 두 계면장력의 차이에 잉크와 인쇄판의 계면장력을 빼주면 된다. 따라서 옳은 식은 "S1 = γ23 - γ12 - γ1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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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떤 액체의 표면장력을 측정해 보니 60dyne/cm 이었다. 이 물질의 표면자유에너지는 얼마인가?

  1. 6 erg/cm2
  2. 30 erg/cm2
  3. 60 erg/cm2
  4. 90 erg/cm2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장력은 단위 길이당 표면에 작용하는 에너지이므로, 표면자유에너지는 단위 면적당 표면에 작용하는 에너지이다. 따라서, 표면자유에너지는 표면장력을 2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물질의 표면자유에너지는 60/2 = 30 erg/c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30 erg/c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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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쇄판에 대한 애개체의 젖음 현상을 수치로 나타내는 척도가 될 수 없는 것은?

  1. 접촉각
  2. 표면장력
  3. 전이계수
  4. 젖음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전이계수는 인쇄판의 젖음 현상을 수치로 나타내는 척도 중 하나이며, 인쇄판 표면과 잉크 사이의 젖음 현상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전이계수가 정답입니다. 접촉각, 표면장력, 젖음계수는 모두 인쇄판의 젖음 현상을 나타내는 수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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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책 두께가 두꺼운 사전이나 편람 등에서 검색을 쉽게 하기 위하여 하는 작업은?

  1. 금붙임
  2. 마블
  3. 등띠
  4. 반달따기
(정답률: 알수없음)
  • 반달따기는 책의 두께를 줄이기 위해 책의 가장자리를 반달 모양으로 잘라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책을 펼쳤을 때 검색하기 쉬워지고, 책을 보관할 때도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책 두께가 두꺼운 사전이나 편람 등에서 검색을 쉽게 하기 위해 반달따기 작업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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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책을 하는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쇄된 종이를 흩어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2. 잉크의 전이를 좋게 하기 위하여
  3. 문화를 기록, 보존하기 위하여
  4. 읽기나 쓰기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제책을 하는 목적은 인쇄된 종이를 흩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책을 만들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잉크의 전이를 좋게 하기 위하여"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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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색 인쇄에 1차 인쇄한 잉크 위에 다음의 잉크가 잘 오르지 않는 현상은?

  1. 미스팅
  2. 모틀링
  3. 뒤비침
  4. 크리스탈리제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스탈리제이션은 인쇄 시 사용하는 잉크의 성분 중 일부가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하여 결정체가 형성되어 인쇄물 표면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다음의 잉크가 잘 오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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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점탄성 모델 중 완전 탄성체의 경우 어느 법칙에 따르는가?

  1. Hookean solid
  2. Newtonian fluid
  3. Maxwell fluid
  4. Voigt solid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 탄성체는 변형력과 변형에 대한 응력이 비례하는 선형 탄성체이다. 이러한 성질은 후크 법칙(Hooke's law)에 따른다. 후크 법칙은 변형력과 응력이 비례하는 선형 탄성체의 기본 법칙으로, 후크 상수(Hooke's constant)에 비례한다. 따라서 완전 탄성체는 후크 법칙을 따르는 Hookean solid 모델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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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쇄실 건구 표시 온도가 20℃, 습구 표시 온도가 18℃ 일 때 실내의 불쾌지수는 약 얼마인가?

  1. 55
  2. 58
  3. 65
  4. 68
(정답률: 알수없음)
  • 불쾌지수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불쾌지수 = 0.81 × 현재 온도 + 0.01 × 현재 습도(%) × (0.99 × 현재 온도 - 14.3) + 46.3

    따라서, 인쇄실의 건구 표시 온도가 20℃이고 습구 표시 온도가 18℃이므로, 현재 온도는 20℃이고 습도는 60%입니다. 이를 공식에 대입하면,

    불쾌지수 = 0.81 × 20 + 0.01 × 60 × (0.99 × 20 - 14.3) + 46.3
    = 16.2 + 0.6 × 5.87 + 46.3
    = 16.2 + 3.522 + 46.3
    = 65.022

    따라서, 인쇄실의 불쾌지수는 약 65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65"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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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물체에 외력을 가하여 탄성한계 이상으로 변형시켰을 때 외력을 제거해도 변형 그대로 가지는 성질은?

  1. 탄성
  2. 요변성
  3. 점성
  4. 소성
(정답률: 알수없음)
  • 소성은 물체에 외력을 가하여 탄성한계 이상으로 변형시켰을 때 외력을 제거해도 변형 그대로 유지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 내부의 결정 구조가 외력에 의해 재배열되어 변형이 발생하고, 이 구조가 외력이 제거되어도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성은 금속 등의 고체 재료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성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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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실 온·습도와 잉크전이율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종이에 잉크의 전이율은 증가한다.
  2. 온도가 상승하면 고정화 잉크량 값이 작아진다.
  3. 온도가 상승하면 종이에 잉크의 침투가 적어진다.
  4. 온도가 상승하면 종이에 잉크의 전이율은 감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온도가 상승하면 종이에 잉크의 전이율은 증가한다."이다. 이유는 온도가 상승하면 종이의 표면 잉크의 점착력이 감소하고, 종이 내부의 잉크의 점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잉크가 종이 내부로 더욱 쉽게 침투하게 되어 전이율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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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광원에 따라서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을 이용하여 변색인쇄를 하는 특수인쇄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홀로그램 인쇄
  2. 폼 인쇄
  3. 메타메리즘 인쇄
  4. 비즈니스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메리즘 인쇄는 광원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을 이용하여 인쇄물의 색을 변화시키는 특수인쇄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인쇄물에 다양한 색상을 부여할 수 있어 광고나 패키지 디자인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메타메리즘 인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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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재 사용하는 PS판의 노광관리 기준이 일정한 현상조건에서 스텝 6번(농도 : 0.9)으로 결정되었으며 40초 노광을 주었을 때, 사용할 동일 PS판의 스케일 스텝 4번(농도 : 0.6)에서 하얗게 빠졌다면 6번에서 하얗게 되는데 필요한 적정 노광량은 얼마인가? (단, PS 스텝가이드(15단계)의 1단계 농도차는 0.15 이다.)

  1. 60초
  2. 80초
  3. 100초
  4. 120초
(정답률: 알수없음)
  • 적정 노광량은 스텝 4번에서 하얗게 빠졌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스텝 4번에서의 노광량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스텝 6번에서 하얗게 되는데 필요한 적정 노광량보다 적게 노광을 받은 것이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스텝 4번에서의 노광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노광량은 농도와 노광시간에 비례하므로, 스텝 4번에서의 노광량은 다음과 같다.

    노광량 = (0.6 / 0.9) x 40 = 26.67

    즉, 스텝 4번에서는 26.67초의 노광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적정 노광량이 아니므로, 노광량을 더 증가시켜야 한다.

    적정 노광량은 PS판의 노광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스텝 1에서 스텝 15까지 농도차가 0.15씩 증가하므로, 스텝 4에서 스텝 6으로 농도차가 0.3이다. 따라서, 스텝 4에서 스텝 6으로 노광량을 두 배로 증가시켜야 한다.

    노광량 = 26.67 x 2 = 53.34

    따라서, 스텝 4에서 하얗게 빠졌다면, 스텝 6에서 하얗게 되기 위해서는 53.34초의 적정 노광량이 필요하다.

    정답은 "80초"이다. 이는 스텝 6에서의 노광시간인 40초에 스텝 4에서의 적정 노광량인 53.34초를 더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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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오프셋 인쇄 기계에 사용되는 블랭킷(blanket)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유성이 우수해야 한다.
  2. 수분의 전이성이 좋아야 한다.
  3. 탄성복원율이 좋아야 한다.
  4. 내점착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내유성이 우수해야 한다."는 오프셋 인쇄 기계에 사용되는 블랭킷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하나이지만, "수분의 전이성이 좋아야 한다."는 오프셋 인쇄 과정에서 필요한 물기 전달을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블랭킷의 표면에 물기가 잘 전달되지 않으면 인쇄물에 물기가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전달되어 인쇄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분의 전이성이 좋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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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등점이 낮고 증기압이 높기 때문에 건조가 빠른 잉크의 비이클에 사용되는 용제로 다음과 같은 구조식과 관련 있는 용제는? (단, R은 –CH3, -C2H5 이다.)

  1. 케톤류(ketones)
  2. 에테르류(athers)
  3. 에스테르류(esters)
  4. 알코올류(alcohols)
(정답률: 알수없음)
  • 케톤은 카본-카본 쌍결합을 가지고 있어서 안정성이 높고 증기압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가 빠른 잉크의 비이클에 사용되는 용제로 적합합니다. 에테르류와 에스테르류는 증기압이 낮아 건조가 느리고, 알코올류는 비등점이 높아 건조가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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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안료 제조공정에서 침전, 여과한 프레스를 케이크를 건조시키지 않고 그대로 잉크화하는 방식으로 안료 주위에 있는 수분이 바니스에 치환되어 물을 분리하여 잉크를 제조하는 방식은?

  1. 플러싱(flushing) 방식
  2. 프리믹싱(pre-mixing) 방식
  3. 연육(grinding) 방식
  4. 밀링(milling)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플러싱 방식은 침전, 여과한 안료를 건조시키지 않고 그대로 잉크화하는 방식으로, 안료 주위에 있는 수분이 바니스에 치환되어 물을 분리하여 잉크를 제조합니다. 따라서 건조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빠르게 제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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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체 투과성이 적고 내오존성, 내노화성, 전기절연성 등이 우수한 블랭킷용 재료는?

  1. 니트릴고무
  2. 아크릴로니트릴고무
  3. 부타디엔고무
  4. 부틸고무
(정답률: 알수없음)
  • 부틸고무는 기체 투과성이 적어서 블랭킷용 재료로 적합하며, 내오존성과 내노화성이 뛰어나고 전기절연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선택될 수 있습니다. 반면, 니트릴고무와 아크릴로니트릴고무는 내열성이 높지만 기체 투과성이 높아 블랭킷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타디엔고무는 내마모성이 뛰어나지만 내노화성이 부족하여 블랭킷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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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서적에 사용되는 백상지는 신문용지에 비해 어떤 성분이 가장 적게 함유되어 있는가?

  1. 리그닌
  2. 셀룰로오스
  3. 헤미셀룰로오스
  4. 탄닌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상지는 인쇄용지로 사용되는데, 인쇄용지는 흰색이며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셀룰로오스와 헤미셀룰로오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리그닌은 색소와 함께 나무의 구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쇄용지에는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닌은 가죽을 염색하거나 보존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백상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그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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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알루미늄박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의 투과도가 우수하다.
  2. 각종 포장용, 단열용, 장식용으로 사용한다.
  3. 가스 차단성, 빛 차광성이 우수하다.
  4. 열전도성, 성형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박은 열전도성과 성형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공기의 투과도가 우수하다는 것은 공기를 통과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박은 공기가 통과해야 하는 제품에 적합하며, 예를 들어 과자나 커피 등을 담는 포장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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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도공지에 전분을 바인더로 사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1. 내수성이 양호
  2. 평활성과 접착력 향상
  3. 스티프니스 향상
  4. 잉크 수리성 양호
(정답률: 알수없음)
  • 도공지에 전분을 바인더로 사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스티프니스 향상입니다. 전분은 도공지의 섬유 사이에 침투하여 결합력을 높이고, 이로 인해 도공지의 강성과 내구성이 향상되어 스티프니스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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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쇄 잉크의 건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습도가 높아질수록 건조가 빨라진다.
  2. 종이 면이 산성일수록 건조가 늦어진다.
  3. 코발트(Co)는 특히 표면건조보다 내부건조에 탁월하다.
  4. 감청안료(prussian Blue)는 건조속도가 매우 느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 면이 산성일수록 건조가 늦어지는 이유는 산성 종이면에는 물이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쇄 잉크는 물과 유기 용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종이면이 산성일 경우 인쇄 잉크가 더 느리게 건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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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쇄 잉크의 전이 현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인쇄속도가 빠를수록 전이량은 크다.
  2. 인쇄압이 클수록 전이량은 크다.
  3. 용지가 흡유성인 것일수록 전이량은 크다.
  4. 틱소트로피의 정도에 따라 잉크의 전이량도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인쇄속도가 빠를수록 전이량은 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인쇄속도가 빠를수록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고 흐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전이량이 감소할 수 있다.

    인쇄속도가 빠를수록 전이량이 큰 이유는 인쇄압이 커지기 때문이다. 인쇄압이 커지면 잉크가 용지에 더 잘 전달되어 전이량이 증가한다. 또한, 용지가 흡수성이 높을수록 잉크가 빠르게 흡수되어 전이량이 증가하며, 틱소트로피의 정도에 따라 잉크의 전이량도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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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종이의 불투명도가 너무 낮게 되면 인쇄 후 비침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 중 종이의 불투명도를 낮추는데 가장 큰 영항을 미치는 것은?

  1. 종이의 색상
  2. 미세 섬유의 함량
  3. 고해도의 정도
  4. 형광증백제의 함량
(정답률: 알수없음)
  • 고해도의 정도가 종이의 불투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고해도가 낮을수록 종이가 더욱 불투명해지기 때문이다. 고해도란 종이의 표면이나 내부에서 빛이 반사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종이의 밝기와 색감에 영향을 미치며, 고해도가 높을수록 종이가 더욱 반사하여 밝고 선명한 인쇄물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종이의 불투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해도가 높은 종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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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잉크에 첨가되어 성능을 개선하여 주는 컴파운드(compound)의 구성 성분이 아닌 것은?

  1. 다마르, 브로즌분
  2. 카르나우바, 칸데릴라
  3. 파리핀납, 믄탄납
  4. 바셀린, 밀랍
(정답률: 알수없음)
  • 다마르와 브로즌분은 잉크에 첨가되어 성능을 개선하는 컴파운드의 구성 성분이 아닙니다. 이유는 다마르는 식물성 유지질 중 하나로서, 잉크의 유동성을 개선하고 흐름을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즌분은 구리와 아연 등의 금속 분말로 구성되어 있으며, 잉크의 색상과 광택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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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에치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화선부의 감광막 잔류물을 보호한다.
  2. 비화선부의 불감지화와 보수성을 부여한다.
  3. 아라비아 고무를 금속표면에 흡착시켜 감지화한다.
  4. pH의 급변화를 조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치액은 비화선부의 불감지화와 보수성을 부여한다. 이는 에치액이 비화선부의 표면을 부식하여 감광막 잔류물을 제거하고, 새로운 감광막 형성을 방지하여 불감지화와 보수성을 유지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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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백색 안료의 성분이 아닌 것은?

  1. 산화티탄(TiO2)
  2. 침강성 황산바륨(BaSO4)
  3. 산화아연(ZnO)
  4. 황화카드뮴(CdS)
(정답률: 알수없음)
  • 황화카드뮴(CdS)는 백색 안료가 아니라 노란색 또는 주황색 안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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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뒷묻음 방지용 컴파운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은?

  1. 왁스
  2. 아마인유
  3. BHT
  4. 로진
(정답률: 알수없음)
  • 왁스는 뒷묻음 방지용 컴파운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이는 왁스가 물과 기름에 잘 섞이지 않아서 표면에 덮여 뒷묻음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왁스는 내구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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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종이의 불투명도 또는 백색도를 높이거나 인쇄적정 및 필기적성을 좋게 하기 위한 공정은?

  1. 충전
  2. 고해
  3. 초지
  4.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불투명도나 백색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종이 표면에 적정한 양의 토너를 충전해야 합니다. 이를 충전이라고 합니다. 충전을 통해 종이 표면에 흑백 혹은 컬러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출력할 수 있으며, 필기 시에도 잉크가 더 잘 밀착하여 필기적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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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종이의 표면강도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겔(gel)화제 첨가법
  2. 데니슨 왁스(Denison wax)법
  3. 거얼리 테스터
  4. MIT 테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표면강도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데니슨 왁스(Denison wax)법은 종이 표면에 데니슨 왁스를 발라서 그 표면에 붙은 왁스의 양을 측정하여 종이의 표면강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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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종이의 인쇄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해지는 도공용(coating)으로 사용되는 바인더(binder)가 아닌 것은?

  1. 라텍스(latex)
  2. 로진(rosin)
  3. 아교(animal glue)
  4. 카제인(casein)
(정답률: 알수없음)
  • 로진은 종이의 인쇄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바인더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로진은 종이를 접착시키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진(ros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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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물속에서 섬유를 기계적으로 처리하여 초지하기에 적당하도록 만들어 주는 공정은?

  1. 사이징
  2. 충전
  3. 고해
  4. 정선
(정답률: 알수없음)
  • 물속에서 섬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섬유의 표면에 붙어있는 불순물이 제거되고, 섬유 간의 마찰을 줄여서 초지하기에 적합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고해 공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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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종이의 물성을 측정할 때 다음 중 섬유의 방향성(MD/CD)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인장강도(tensile strength)
  2. 신장율(stretch)
  3. 내절도(folding endurance)
  4. 평활도(smoothness)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섬유의 방향성은 종이의 인장강도와 신장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내절도와도 관련이 있지만, 평활도는 종이의 표면의 매끄러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섬유의 방향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종이의 표면의 매끄러움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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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평판 오프셋인쇄에 사용되는 유기안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기안료에 비해 비중이 적다.
  2. 무기안료에 비해 착색력이 강하다.
  3. 무기안료에 비해 은폐력이 좋다.
  4. 무기안료에 비해 색이 선명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기안료에 비해 은폐력이 좋다."가 틀린 것이다. 평판 오프셋인쇄에서 사용되는 유기안료는 무기안료에 비해 비중이 적고 착색력이 강하며 색이 선명하다. 하지만 은폐력은 무기안료에 비해 떨어진다. 이는 유기안료의 입자 크기가 작아서 색상이 투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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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특수인쇄학

41. 사진제판법을 응용하여 주로 정밀한 전기, 전자 부품을 제조하는 기술로서 비교적 넓은 면적에 동시에 같은 모양의 제품을 정확하고 다량으로 가공할 수 있는 방법은?

  1. 포토패브리케이션
  2. 인코드마스크
  3. 마이크로리소그래피
  4. 포토마스크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제판법을 응용한 포토패브리케이션은 빛을 이용하여 원하는 형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정밀한 전기, 전자 부품을 비교적 넓은 면적에 동시에 같은 모양으로 정확하고 다량으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인코드마스크, 마이크로리소그래피, 포토마스크는 모두 사진제판법을 이용한 기술이지만, 포토패브리케이션은 빛을 이용하여 직접 형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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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비접촉 인쇄(non-impact printing)가 아닌 것은?

  1. ink jet printing
  2. laser printing
  3. stereoscopic printing
  4. bubble jet printing
(정답률: 알수없음)
  • "Stereoscopic printing"은 비접촉 인쇄가 아닌 것이다. 이는 3D 프린팅 기술로, 인쇄물을 층층이 쌓아서 만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접촉 인쇄와는 다르다. "Ink jet printing", "laser printing", "bubble jet printing"은 모두 비접촉 인쇄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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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플렉소 인쇄에서 에스테르류의 용제에 가장 강한 내성을 갖는 판재는?

  1. 천연고무(NR)
  2. 합성고무(NBR)
  3. 부틸고무(HR)
  4. 감광성수지판
(정답률: 알수없음)
  • 에스테르류 용제는 일반적으로 고무를 부식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플렉소 인쇄에서는 에스테르류 용제에 강한 내성을 갖는 판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부틸고무(HR)는 에스테르류 용제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판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틸고무(H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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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유리 인쇄(glass printing) 후 안료를 표면에 고착시키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가열
  2. 가압
  3. 자외선 빛찜
  4. 침투
(정답률: 알수없음)
  • 유리 인쇄 후 안료를 표면에 고착시키기 위해서는 가열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이는 가열에 의해 안료가 유리 표면에 녹아들어서 결합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가열은 안료의 침투를 촉진시켜서 더욱 효과적인 고착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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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라비어 인쇄에 있어서 반점 형태로 망점 빠짐(speckle)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쇄압이 너무 낮을 경우
  2. 잉크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3. 잉크 건조가 너무 빠를 경우
  4. 판면 오목점의 막힘에 의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반점 형태로 망점 빠짐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잉크가 부족하게 인쇄되어서입니다. 이는 잉크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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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특수인쇄 방식 중 정전기 발생을 이용한 작업 공정이 가장 필요한 것은?

  1. 발색 인쇄
  2. 감열 인쇄
  3. 바크도 인쇄
  4. 식모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식모 인쇄는 정전기 발생을 이용하여 작업 공정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인쇄 시에 전기를 이용하여 인쇄판에 전하를 가해 정전기를 발생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잉크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전기 발생이 가장 필요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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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비즈니스폼 인쇄기의 급지부에서 종이가 인쇄부에 공급되기 전에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dancer roll
  2. full auto paster
  3. edge guide
  4. perforating unit
(정답률: 알수없음)
  • Edge guide는 종이가 인쇄부에 정확하게 공급되도록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조정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edge guide"입니다. Dancer roll은 종이의 길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Full auto paster는 종이를 연결하는 장치, Perforating unit는 종이를 구멍 내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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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UV 잉크의 경화에 영항을 주는 요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피막의 두께가 두꺼우면 경화 속도는 느리다.
  2. 잉크의 농도가 높으면 경화 속도는 느리다.
  3. 잉크의 은폐력이 낮으면 경화 속도는 느리다.
  4. 소재의 색상이 진하면 경화 속도는 느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은폐력이 낮으면 경화 속도는 느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잉크의 은폐력이 낮을수록 경화 속도는 빠르다. 이유는 잉크의 은폐력이 낮을수록 UV 광선이 잉크 내부로 쉽게 침투하여 경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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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플렉소 그래픽 제판에서 망점 촬영할 때 무아레(moire)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스크린 각도는?

  1. 노랑 95°
  2. 빨강 15°
  3. 파랑 60°
  4. 검정 45°
(정답률: 알수없음)
  • 무아레는 스크린의 선과 카메라의 선이 서로 교차할 때 발생하는데, 이 때 스크린과 카메라의 선이 서로 수직에 가까울수록 무아레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스크린과 카메라의 선이 서로 평행할수록 무아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검정 45° 각도에서는 스크린과 카메라의 선이 서로 45도의 각도로 교차하므로 무아레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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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집적회로(IC), 대규모 집적회로(LSI) 등의 반도체 집적회로 제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1. 마이크로 리소그래피(micro lithograpy)법
  2. 포토 일렉트로포밍(photo electroforming)법
  3. 포토 애칭(photoething)법
  4. 서브트렉티브(subtractive)법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 리소그래피(micro lithograpy)법은 광원을 이용하여 반도체 원판에 미세한 패턴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정밀도가 높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어 반도체 제조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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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적인 그라비어 잉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점도가 높고 끈기가 없어야 한다.
  2. 점도가 높고 끈기가 있어야 한다.
  3. 점도가 낮고 끈기가 없어야 한다.
  4. 점도가 낮고 끈기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잉크는 인쇄 과정에서 인쇄판의 홈에 채워지고, 인쇄지 위에 전달되어 인쇄되는 잉크입니다. 따라서 점도가 낮아야 인쇄판의 홈에 쉽게 채워지고, 끈기가 없어야 인쇄지 위에 전달되어 인쇄될 때 잉크가 잘 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도가 낮고 끈기가 없어야 한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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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 스크린 인쇄에 사용되는 스퀴지 고무의 경도(SH)는 어느 정도인가?

  1. 20 ~ 50°
  2. 60 ~ 90°
  3. 100 ~ 130°
  4. 140 ~ 170°
(정답률: 알수없음)
  • 스퀴지 고무의 경도는 인쇄물의 표면에 잉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퀴지 고무의 경도는 60 ~ 90° 정도입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면서도 인쇄물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잉크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에는 너무 높거나 낮은 경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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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라비어 인쇄법에서 카본티슈에 감광성을 주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감광 재료는?

  1. 중크롬산암모늄
  2. 중클모산칼륨
  3. 중클모산바륨
  4. 디아조화합물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인쇄법에서 카본티슈에 감광성을 주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감광 재료는 중클모산칼륨이다. 이는 빛에 노출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카본티슈에 인쇄 이미지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중크롬산암모늄, 중클모산바륨, 디아조화합물도 감광 재료로 사용되지만, 중클모산칼륨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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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금속인쇄 잉크의 원료 중 비이클의 성분에 해당되는 것은?

  1. 실리카
  2. 카민 6B
  3. 레오졸
  4. 지방산 변성알키드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지방산 변성알키드수지는 금속인쇄 잉크의 원료 중 하나로 사용되며, 이는 유기화학적인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쇄물의 표면에 부착되어 내구성과 광택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이클이라는 금속인쇄 잉크의 원료 중에서도 지방산 변성알키드수지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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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존의 잉크와는 달리 전자잉크를 사용하며 전자 액체 잉크가 전이 단계에서 반고체 덩어리로 전환되고 다시 제거 단계에서 액체로 전환되므로서 100% 전이가 가능한 인쇄 방식은?

  1. embossing printing
  2. digital printing
  3. liquid crystal printing
  4. stereoscopic print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잉크를 사용하는 디지털 프린팅은 전이 단계에서 반고체 덩어리로 전환되고 다시 제거 단계에서 액체로 전환되므로 100% 전이가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엠보싱 프린팅, 액정 프린팅, 입체 프린팅은 이러한 전이 과정이 없으므로 100% 전이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digital print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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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열에 감응하여 색이 변화되는 액정으로서, 열 분포를 컬러의 가시상으로 표시하는 마이크로파의 패턴이나 비파괴검사 등에 활용되는 액정은?

  1. 콜레스테릭 액정
  2. 스메틱 액정
  3. 네마틱 액정
  4. 디스코틱 액정
(정답률: 알수없음)
  • 콜레스테릭 액정은 분자의 방향성이 있는 액정으로, 열에 감응하여 분자의 방향이 변화하면서 색이 변화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열 분포를 컬러의 가시상으로 표시하는 마이크로파의 패턴이나 비파괴검사 등에 활용됩니다. 스메틱 액정, 네마틱 액정, 디스코틱 액정은 모두 분자의 방향성이 있는 액정이지만, 콜레스테릭 액정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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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전인쇄 방식 중 화상 형성을 위해서 사용하는 재료는?

  1. 파우더(powder)
  2. 안료(pigment)
  3. 토너(toner)
  4. 잉크(ink)
(정답률: 알수없음)
  • 화상 형성을 위해서 사용하는 재료는 전자적으로 양(+)과 음(-)으로 충전된 토너(toner) 입니다. 토너는 전자적으로 충전된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전인쇄기의 드럼에 전기적으로 부여된 전하와 상호작용하여 화상을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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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잉크의 침투건조 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팅층과 비이클 성분의 친화력이 약할수록 침투건조가 빠르다.
  2. 비이클의 점도가 낮으면 침투속도가 빠르다.
  3. 수지의 용해 상황이 양호할수록 침투속도는 빠르다.
  4. 피인쇄체의 투기도가 클수록 침투속도는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인쇄체의 투기도가 클수록 침투속도는 빠르다."가 틀린 것입니다.

    잉크의 침투건조 속도는 코팅층과 비이클 성분의 친화력이 약할수록 빠르고, 비이클의 점도가 낮으면 침투속도가 빠르며, 수지의 용해 상황이 양호할수록 침투속도는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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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플렉소 인쇄에서 아닐록스 롤러의 홈(cell) 각도는 몇 도로 조각되어 있는가?

  1. 30°
  2. 45°
  3. 6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아닐록스 롤러의 홈(cell)은 45도 각도로 조각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쇄 시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각도입니다. 45도 각도는 인쇄 시에도 안정적인 인쇄를 가능하게 하며,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아닐록스 롤러의 홈(cell) 각도는 45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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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라비어 판통의 구성 형식이 아닌 것은?

  1. 원통에 제판된 평판을 감아 붙인 형식
  2. 축이 판통에 붙은 형식
  3. 축을 중심으로 판통과 압통, 고무통이 연결되어 있는 형식
  4. 축과 실린더가 별도로 되어 있어 인쇄작업 공정에서 끼워 넣는 형식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판통은 축을 중심으로 판통과 압통, 고무통이 연결되어 있는 형식이다. 따라서 "축을 중심으로 판통과 압통, 고무통이 연결되어 있는 형식"이 아닌 다른 보기들은 그라비어 판통의 구성 형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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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인쇄색채학

61. 농도에는 투과농도와 반사농도가 있는데 투과농도를 계산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투과농도 : Dt, 투과율 : T, 입사광 : Il, 투과광 : It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Dt = It / Il 이다. 따라서 T = It / Il 이므로, T = 1 - R 이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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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시간적인 차이를 두어 2가지 색을 차례로 볼 때 생기는 색대비 현상은?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동화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간적인 차이를 두어 2가지 색을 차례로 볼 때 생기는 색대비 현상을 계시대비라고 합니다. 이는 두 색이 시각적으로 충돌하여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번갈아가며 보면 빨간색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파란색과 노란색을 번갈아가며 보면 노란색이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뇌가 두 색을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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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인쇄잉크의 3원색인 Y, M, C 잉크로 인쇄된 부분을 R, G, B 필터를 사용하여 농도를 측정했을 때 다음 표와 같이 나타났다. Y, M, C 잉크의 색효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Y : 77, M : 81, C : 96
  2. Y : 96, M : 77, C : 81
  3. Y : 81, M : 96, C : 77
  4. Y : 96, M : 91, C : 81
(정답률: 알수없음)
  • R, G, B 필터를 사용하여 농도를 측정하면 Y, M, C 잉크의 농도가 각각 R, G, B 값으로 나타난다. 이를 이용하여 각각의 잉크의 색효율을 계산할 수 있다.

    Y 잉크의 경우, R 값이 96이므로 Y 잉크의 색효율은 96%이다.

    M 잉크의 경우, G 값이 77이므로 M 잉크의 색효율은 77%이다.

    C 잉크의 경우, B 값이 81이므로 C 잉크의 색효율은 81%이다.

    따라서, Y : 96, M : 77, C : 81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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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왼쪽 검정색 원의 중심을 응시하다가 우측 검은 점을 보면 주로 나타나는 현상은?

  1. 보색 현상
  2. 잔상 현상
  3. 채도대비
  4. 푸르킨예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를 오랫동안 보고 있어서 눈에 잔상이 남아서 나타나는 현상을 잔상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왼쪽 검정색 원의 중심을 응시하다가 우측 검은 점을 보면서 눈에 잔상이 남아서 우측 검은 점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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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물체 표면의 반사율이 다른 것에 비하여 큰지 작은지를 판정하는 시지각의 속성을 척도화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이다.

    명도는 물체의 밝기나 어두움의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물체가 빛을 얼마나 잘 반사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반사율이 높은 물체일수록 명도가 높고, 반사율이 낮은 물체일수록 명도가 낮다. 즉, 명도는 물체의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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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메타메리즘(metameris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물체색의 등색은 분광반사율이나 분광투과율이 동일하지 않아도 된다.
  2. 물체색의 등색은 물체색 자체의 분광반사율 또는 분광투과율과 함께 조명광의 분광조성에 따라 결정된다.
  3. 물체색으로부터 우리의 눈에 입사하는 색자극이 서로 같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4. 물체색에 포함되어 있는 서로 다른 안료의 특성이 시각에 의해 동일시 되는 것읻.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물체색의 등색은 물체색 자체의 분광반사율 또는 분광투과율과 함께 조명광의 분광조성에 따라 결정된다."이다. 메타메리즘은 물체의 색이 동일하게 보이지만, 분광반사율이나 분광투과율이 다른 경우를 말한다. 이는 조명광의 분광조성에 따라 물체의 색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체색의 등색은 물체색 자체의 분광반사율 또는 분광투과율과 함께 조명광의 분광조성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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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광원 3원색에 색재현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R : Red, B : Blue, G : Green, W : White, Bk : Black 이다.)

  1. R + Bk + W = G
  2. R + G + B = W
  3. G + B + W = R
  4. G + W + R = Bk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 3원색인 R, G, B를 혼합하면 흰색(W)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R + G + B = W가 옳은 색재현 관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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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가령 17lc로 표현된 색은 약간 회새개 기미의 청록색이다. 백색량 8.9%, 흑색량 44% 일 때 순색량은 얼마인가?

  1. 42.9%
  2. 47.1%
  3. 56.0%
  4. 91.1%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순색량은 백색량과 흑색량의 비율로 계산된다. 따라서, 순색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순색량 = (백색량 / (백색량 + 흑색량)) x 100

    여기서, 백색량은 8.9%, 흑색량은 44% 이므로,

    순색량 = (8.9 / (8.9 + 44)) x 100 = 16.8%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순색량이 아닌 정답이 순색량의 보수(complement)인 100% - 16.8% = 83.2% 이다. 따라서, 순색량이 47.1% 인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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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두 색이 이웃해 있을 때 경계부분에서의 대비현상이 다른 곳보다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명도 대비
  2. 보색 대비
  3. 연변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연변 대비는 두 색이 이웃해 있을 때 경계부분에서의 대비현상이 다른 곳보다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변 대비는 두 색이 이웃해 있을 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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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주위의 밝기 변화에 따라 물체에 대한 색의 명도가 변화되어 보이는 현상은?

  1. 아크로매틱(achromatic) 현상
  2. 푸리킨예(purkinie) 현상
  3. 코마틱(comatic) 현상
  4. 헤일로(halo)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주위의 밝기 변화에 따라 물체에 대한 색의 명도가 변화되어 보이는 현상은 "푸리킨예(purkinie) 현상"이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막막한 층인 망막색소상피층의 미세 구조와 빛의 파장에 따른 흡수 특성 때문에 발생한다. 즉, 밝은 조명 하에서는 녹색과 빨간색이 더 강조되어 보이고, 어두운 조명 하에서는 파란색과 보라색이 더 강조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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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습관상 사용하는 색상 하나 하나의 고유 색명을 의미하는 것은?

  1. 관용색명
  2. 일반색명
  3. 계통색명
  4. 특별색명
(정답률: 알수없음)
  • 관용색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의 이름으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습관상 사용하는 색상 하나 하나의 고유 색명을 의미합니다. 이에 비해 일반색명은 공식적으로 정해진 색상의 이름이며, 계통색명은 색상을 일정한 분류 체계에 따라 분류한 이름이며, 특별색명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색상의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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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디스크리닝(descreening)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디테일에서의 손실을 야기하는 이미지의 해상도 감소현상을 말한다.
  2. 하프톤 점 패턴들을 초점을 흐리게 하는 방법으로 스캔중이나 스캔 뒤 인쇄과정에서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3. 스캐닝에서 전기적 간섭이나 도구의 불안정에 의하여 부정확하게 읽혀진 픽셀 값의 혼란을 말한다.
  4. 스캐닝 해상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출력 스캐닝 조절에 적용하는 품질 값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스크리닝은 하프톤 점 패턴들을 초점을 흐리게 하는 방법으로 스캔중이나 스캔 뒤 인쇄과정에서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인쇄물에서 발생하는 점자 형태의 패턴을 제거하여 더욱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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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먼셀표색계에서 5가지 기본색이 아닌 것은?

  1. 노랑(Y)
  2. 파랑(B)
  3. 보라(P)
  4. 주황(YR)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표색계에서 5가지 기본색은 청록(C), 노랑(Y), 빨강(R), 파랑(B), 보라(P)입니다. 주황(YR)은 이 기본색들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보조색입니다. 따라서 주황(YR)은 먼셀표색계에서 5가지 기본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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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먼셀 표색체계에서 지각색은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표색한다. 색상이 5Y, 채도가 8, 명도가 7 인 경우 가장 옳게 표기한 것은?

  1. 5Y 8/7
  2. 7/8/5/Y
  3. 5Y 7/8
  4. 5Y/7.8
(정답률: 알수없음)
  • "5Y 7/8"이 옳은 표기법이다.

    - "5Y"는 색상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먼셀 표색체계에서는 색상을 10도 단위로 분할하여 표기한다. "5Y"는 노란색 계열 중에서도 빨간색에 가까운 색상을 의미한다.
    - "7/8"은 명도와 채도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순서대로 명도와 채도를 나타낸다. 명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에서 0이 가장 어두운 검정색이고 10이 가장 밝은 흰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7"은 중간 정도의 밝기를 나타낸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20까지의 범위에서 0이 무채색(회색)이고 20이 가장 선명한 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8"은 중간 정도의 채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5Y 7/8"은 노란색 계열 중에서도 빨간색에 가까운 색상이며, 중간 정도의 밝기와 채도를 가진 색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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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컬러 제판작업시 적색필터를 걸어서 촬영하면 적색광은 통과하고 녹색, 청색광은 흡수하게 되어 제판 필름 위에는 적색광만 노광된다. 이 때 인쇄판으로는 적색필터를 겉면 어떤 색의 판이 되는가?

  1. Yellow
  2. Magenta
  3. Cyan
  4.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적색광이 노광되면, 그 영역에는 청색과 녹색이 부족하게 되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인쇄판의 겉면에는 적색의 보색인 청록색인 "Cyan" 판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Cya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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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빛과 색에 대한 이론과 그 학설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헤링(Hering) - 반대색설(反對色說)
  2. 뉴톤(Newton) - 광입자설(光粒子說)
  3. 헬름홀츠(Helmholtz) - 삼원색설(三原色設)
  4. 브류스터(Brewster) - 단계설(段階說)
(정답률: 알수없음)
  • 브류스터는 빛이 특정한 각도로 입사할 때 반사되는데, 이 각도를 브류스터각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각도에서 반사되는 빛은 직교파 진폭이 수평인 편광파가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브류스터는 빛이 단계적으로 진행하면서 편광되는 것이라는 단계설을 제시하였다. 이론적으로는 빛이 전자기파로서 진행하면서 진폭과 진동방향이 서로 수직인 두 개의 직교파로 분해되고, 이 중 하나가 특정한 각도에서 편광되는 것으로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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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Maxwell의 색도도에서 등색에 필요한 R, G, B의 양, 즉 3자극치를 X, Y, Z 라 하고 이들의 상대값을 x, y, z라고 했을 때, 3자극치가 X = 60, Y = 80, Z = 60 이었다면 원색 빨강의 상대값 x는 얼마인가?

  1. 0.2
  2. 0.3
  3. 0.4
  4. 0.5
(정답률: 알수없음)
  • 원색 빨강의 색도는 (1, 0, 0)이므로, 이를 표현하기 위한 X, Y, Z 값은 다음과 같다.

    X = 1 * 60 = 60
    Y = 0 * 80 = 0
    Z = 0 * 60 = 0

    따라서, 원색 빨강의 상대값 x는 X / (X + Y + Z) = 60 / (60 + 0 + 0) = 0.3 이다.

    즉, 원색 빨강은 색도도에서 x값이 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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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IE 색도도에 녹색, 파랑, 빨강, 노랑의 색도범위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녹색에 해당하는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인 녹색에 해당하는 색도 범위는 495nm ~ 570nm이다. 이는 CIE 색도도에서 녹색 영역의 범위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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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비누방울이나 기름막이 쳐진 물의 표면, 그리고 얇은 막으로 덮힌 물체에서 관찰되는 무지개 현상을 일으키는 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공간색
  2. 금속색
  3. 형광색
  4. 간섭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간섭색

    간섭색은 빛이 얇은 막이나 표면을 통과하거나 반사할 때, 빛의 파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일어나는 색으로, 무지개빛과 같은 다양한 색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서로 간섭하여 색이 형성되기 때문에 간섭색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비누방울이나 기름막에서 빛이 반사되면서 간섭색이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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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색채 배색 중 새개의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빨강 바탕에 파랑
  2. 파랑 바탕에 초록
  3. 검정 바탕에 노랑
  4. 하양 바탕에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새는 대개 녹색 나무나 노란 꽃잎 위에서 날아다니기 때문에, 녹색과 노란색이 새의 명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녹색과 노란색을 함께 사용하면 색의 대비가 너무 강해서 눈에 띄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정색과 노란색을 함께 사용하면 색의 대비가 적당하면서도 새의 명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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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인쇄작업론 및 품질관리

81. 그라비어 윤전인쇄기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농담 재현성이 뛰어나다.
  2. 구리판 위에 크롬을 도금하여 내쇄력이 강하다.
  3. 제판비가 비교적 싸고 작업공정이 간단하여 경제적이고 고능률적이다.
  4. 고속인쇄, 다색인쇄, 양면인쇄가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윤전인쇄기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농담 재현성이 뛰어나다." 이다. 이유는 농담 재현성은 인쇄기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판비가 비교적 싸고 작업공정이 간단하여 경제적이고 고능률적이라는 것은 인쇄기의 핵심적인 기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장점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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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프셋 인쇄에서 축임물의 역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비화선부 주변을 깨끗이 한다.
  2. 잉크가 유화되도록 도와준다.
  3. 판면의 온도와 농도를 일정하게 한다.
  4. 화선부의 퍼짐, 가늘어짐, 벗겨짐 등의 변화를 방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가 유화되도록 도와주는 것은 축임물의 역할이다. 축임물은 인쇄판과 인쇄지 사이에 위치하여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인쇄지에 잘 전달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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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GATF 스타타킷(star target)으로 관리할 수 없는 인쇄불량 현상은?

  1. 망점확대(dot gain)
  2. 슬러(slur)
  3. 고스트(ghost)
  4. 더블(double)
(정답률: 알수없음)
  • GATF 스타타킷은 인쇄불량 중 망점확대, 슬러, 더블과 같은 위치적 불량 현상을 관리할 수 있지만, 고스트는 인쇄물에 희미하게 나타나는 반투명한 영상으로 위치가 일정하지 않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GATF 스타타킷으로 관리할 수 없는 인쇄불량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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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그라비어 제판에서 화상의 농담을 재현하는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M(frequency modulation) 그라비어 방식
  2. 망점(halftone) 그라비어 방식
  3. 하드-도트(hard-dot) 그라비어 방식
  4. 종래형(conventional) 그라비어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FM 그라비어 방식"은 화상을 작은 점들로 분해하여 인쇄하는 방식인 점자 인쇄 방식 중 하나인데, 이 방식은 점의 크기와 간격을 조절하여 색조를 표현하는 망점 그라비어 방식과는 달리, 점의 크기와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점의 밀도를 조절하여 색조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화상의 농담을 재현하는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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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프셋 윤전인쇄기의 급지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댄서 롤러(dancer roller)
  2. 사이드 레이(side lay)
  3. 미터링 롤러(metering roller)
  4. 슬리터(slitter)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윤전인쇄기의 급지장치에는 댄서 롤러, 사이드 레이, 미터링 롤러가 포함됩니다. 이들은 종이를 정확하게 길이에 맞게 자르고, 인쇄 과정에서 종이가 움직이는 속도를 조절하여 정확한 위치에 인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슬리터는 인쇄된 종이를 자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지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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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오프셋 매엽 인쇄기의 구조를 급지부, 인쇄부, 배지부로 나눌 때 인쇄부의 구성 장치가 아닌 것은?

  1. 블랭킷통
  2. 판통갭
  3. 스윙그리퍼
  4. 압통그리퍼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매엽 인쇄기의 구조를 급지부, 인쇄부, 배지부로 나눌 때 인쇄부의 구성 장치 중에서 스윙그리퍼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스윙그리퍼는 인쇄부에서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로, 인쇄판을 고정하고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윙그리퍼는 인쇄부의 구성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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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품질관리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Q.C 수법으로 알려진 7가지 도구 중 불량, 결점, 고장 등에 대하여 어떤 항목에 문제가 있는지, 그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내는데 사용되는 방법은?

  1. 히스토그램(histogram)
  2. 산점도(scatter diagram)
  3. 파레토그램(pateto diagram)
  4. 특성요인도(characteristic diagram)
(정답률: 알수없음)
  • 파레토그램은 불량, 결점, 고장 등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항목들을 중요도 순으로 나열하여 그 중 상위 20%의 항목이 전체 문제의 80%를 발생시킨다는 파레토 법칙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어떤 항목이 문제를 발생시키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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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급지장치의 종류 중 앞종이와 뒷종이의 거리가 조금 떨어져서 중첩시켜 용지를 보내는 피더(feeder) 형식은?

  1. 프렉션 피더
  2. 덱스터 피더
  3. 유니버셜 피더
  4. 스트림 피더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림 피더는 앞종이와 뒷종이의 거리가 조금 떨어져서 중첩시켜 용지를 보내는 피더 형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종류의 급지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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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압통의 운동에 따라 행하는 인쇄의 3형식 중 원압 인쇄기(cylinder press)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1회전 인쇄기(one-revolution press)
  2. 2회전 인쇄기(two-revolution press)
  3. 윤전 인쇄기(rotary press)
  4. 정지 원통 인쇄기(stop-cylinder press)
(정답률: 알수없음)
  • 윤전 인쇄기는 인쇄판과 인쇄지가 회전하는 방식으로 인쇄를 하는데, 다른 세 종류의 인쇄기는 모두 인쇄판이 움직이지 않고 인쇄지가 이동하는 방식으로 인쇄를 한다. 따라서 윤전 인쇄기는 원압 인쇄기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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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전사인쇄 방식 중 가열에 의해 고체에서 직접 기체로 전사되는 방식은?

  1. 물 전사법
  2. 융제 전사법
  3. 습식 전사법
  4. 열승화 전사법
(정답률: 알수없음)
  • 열승화 전사법은 고체 상태의 잉크를 가열하여 기체 상태로 전환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때 고체 상태에서 기체 상태로 전환되는 과정을 열승화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인쇄물의 품질이 우수하고 인쇄속도가 빠르며, 인쇄물의 내구성이 높아지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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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프셋 윤전기에서 댄서 롤러(dancer roller)의 주된 역할은?

  1. 급지시 앞 가늠맞춤
  2. 급지시 속도 조절
  3. 급지시 장력 조절
  4. 급지시 옆 가늠맞춤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윤전기에서 댄서 롤러는 급지시 시에 장력을 조절하여 원활한 운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롤러가 움직이면서 감압을 조절하여 장력을 유지하고, 급지시 시에는 댄서 롤러가 감압을 늘려서 장력을 높여서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돕습니다. 따라서 "급지시 장력 조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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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배지장치에서 종이가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회전하면서 종이를 흡수하여 일정한 위치에 떨어지게 하는 것은?

  1. 체인 집게
  2. 진공 바퀴
  3. 멈추개
  4. 가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진공 바퀴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흡입하여 종이를 고정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종이가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일정한 위치에 떨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체인 집게는 종이를 감싸는 형태로 고정시키는 장치이며, 멈추개는 종이를 잡아 놓는 장치입니다. 가이드는 종이의 이동 경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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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그라비어 백업(back up) 롤러의 주된 역할에 대하여 옳게 나타낸 것은?

  1. 판통의 상하, 좌우 흔들림을 방지하는 역할
  2. 인쇄기의 조작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
  3. 압통에 압력을 보강하여 주는 역할
  4. 두루마리 용지에 좌우 불균형을 조절하는 역할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백업 롤러는 압통에 압력을 보강하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용지가 인쇄 과정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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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평판 오프셋 인쇄기에서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가 인접한 다른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의 압통을 대신하여 양면인쇄기를 통칭하여 무엇이라고 하는가?

  1. 2통형
  2. B-B형
  3. 유닛(Unit)형
  4. 공통압통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B형"이다. B-B형은 블랭킷 실린더 두 개가 서로 인접하여 양면인쇄를 가능하게 하는 방식을 말한다. B-B는 Blanket to Blanket의 약자로,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가 다른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의 압통을 대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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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오프셋 매엽 인쇄기에서 수동 핸들을 사용하거나 기계를 공회전시키면서 판의 화선 부분에 따라 롤러 위에 나오는 잉크량을 눈으로 판단하면서 조정나사로 롤러 전체에 대한 잉크량을 조절하는 것은?

  1. 이김 롤러
  2. 잉크 집
  3. 묻힘 롤러
  4. 진동 롤러
(정답률: 알수없음)
  • 이것은 "잉크 집"이라고 불리는 롤러입니다. 이 롤러는 판의 화선 부분에서 잉크를 먹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동 핸들이나 기계를 공회전시키면서 롤러 위에 나오는 잉크량을 눈으로 판단하면서 조정나사로 롤러 전체에 대한 잉크량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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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오프셋인쇄에 사용하는 품질관리용 PMS 스케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쇄판의 빛쬠 정도와 망점 재현성을 평가 관리한다.
  2. 인쇄물의 슬러를 평가 관리한다.
  3. 인쇄물의 더블을 평가 관리한다.
  4. 일반인쇄에서 축임물의 양을 관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인쇄에서 축임물의 양을 관리하는 것은 오프셋인쇄에서 사용하는 PMS 스케일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인쇄에서 축임물의 양을 관리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PMS 스케일은 인쇄판의 빛쬠 정도와 망점 재현성, 인쇄물의 슬러와 더블 등을 평가하고 관리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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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평면, 곡면, 오목, 볼록면이 있는 작은 면적의 표면에 인쇄하는 방법으로 탄성체의 전사용 탐폰(tampon)에 옮긴 후 피인쇄체에 전사하는 인쇄 방법은?

  1. 발포(發泡) 인쇄
  2. 돋움(die stamping) 인쇄
  3. 앰풀(ampoule) 인쇄
  4. 패드(pad)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패드 인쇄는 작은 면적의 표면에 인쇄하기 적합한 방법으로, 탄성체로 만든 탐폰을 사용하여 인쇄할 부분을 눌러서 잉크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평면, 곡면, 오목, 볼록면 등 다양한 형태의 표면에도 적용할 수 있어 유연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작은 면적의 표면에 인쇄할 때 패드 인쇄가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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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4·6배판 144페이지 책자를 4·6 전지에 따로걸이 인쇄를 할 경우 층 인쇄대수는?

  1. 9대
  2. 18대
  3. 36대
  4. 72대
(정답률: 알수없음)
  • 4·6배판이란 인쇄물의 크기를 말하는 것이므로, 1장의 인쇄물이 4·6배로 확대되어 4·6 전지에 인쇄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1장의 인쇄물이 4·6 전지에 인쇄되기 위해서는 4·6층의 인쇄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1층의 인쇄대에서 2장의 인쇄물을 인쇄할 수 있으므로, 총 인쇄대수는 4·6층 × 2장 = 9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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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플렉소그래피 인쇄기로 한 개의 커다란 압통 주위에 4~8개의 인쇄유닛을 배치한 유형은?

  1. 인라인형(in-line type)
  2. CI형(common impression type)
  3. 스택형(stack type)
  4. 피라미드형(pyramid type)
(정답률: 알수없음)
  • CI형은 모든 인쇄유닛이 한 개의 압통을 공유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와 정확한 색상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대형 인쇄물 제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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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오프셋윤전기의 접지장치로 주행지를 끌어당겨 둘로 접는 역할을 하는 경사진 삼각판은?

  1. 포머(former)
  2. 니핑 롤러(ipping roller)
  3. 절단통(cutting cylinder)
  4. 나이프 홀더(knife holder)
(정답률: 알수없음)
  • 경사진 삼각판은 전자기기의 회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부품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데, 이때 포머는 경사진 삼각판을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포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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