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02)

인쇄기사
(2013-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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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쇄공학

1. 계면장력을 사용하여 분류한 젖음 형태가 아닌 것은?

  1. 확산 젖음
  2. 침투 젖음
  3. 부착 젖음
  4. 가압 젖음
(정답률: 알수없음)
  • 가압 젖음은 계면장력과 압력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젖음으로, 다른 보기들은 계면장력만을 이용하여 분류된 젖음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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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에 대한 접촉각이 높은 순서, 즉 친유성이 높은 금속의 순서는?

  1. 구리 > 아연 > 알루미늄 > 철
  2. 구리 > 아연 > 철 > 알루미늄
  3. 아연 > 구리 > 알루미늄 > 철
  4. 아연 > 구리 > 철 > 알루미늄
(정답률: 70%)
  • 물과 금속 사이의 접촉각은 해당 금속의 친유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친유성이 높을수록 물과 금속 사이의 접촉각은 작아지며, 물이 금속 표면에 더 잘 달라붙게 됩니다. 따라서, "구리 > 아연 > 알루미늄 > 철" 순서는 구리가 가장 친유성이 높고, 철이 가장 친유성이 낮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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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지는 본문과 별도로 취급되며, 책의 앞뒷 부분에 반드시 면지가 사용되는 제책방식은?

  1. 양장제책
  2. 반양장제책
  3. 호부장제책
  4. 무선철제책
(정답률: 75%)
  • 양장제책은 책의 내용물을 보호하기 위해 본문과 별도로 면지를 사용하여 제본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표지와 내용물을 각각 보호할 수 있어서 내용물의 오랜 보존에 용이하며, 표지에는 제목과 저자 등의 정보를 담을 수 있어서 책의 외형적인 인상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책에서는 양장제책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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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WF(Walker-Fetsko)의 전이 방정식에 적용되는 3가지 개념(concept)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판에 남은 잉크량(x값)
  2. 자유잉크의 분열(f값)
  3. 고정잉크의 개념(b값)
  4. 용지의 피복면적비(k값)
(정답률: 80%)
  • 정답은 "판에 남은 잉크량(x값)"입니다. WF(Walker-Fetsko)의 전이 방정식에서는 자유잉크의 분열(f값), 고정잉크의 개념(b값), 용지의 피복면적비(k값)이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이들 개념은 잉크의 전이와 용지의 성질에 따라 잉크의 양과 분포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판에 남은 잉크량(x값)"은 이미 사용된 잉크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이 방정식에 적용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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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쇄 작업실의 공조조건으로 비용을 저렴하게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안과 거리가 먼 것은?

  1. 습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바닥 재료는 방수 처리한다.
  2. 인쇄실 조명을 안정화하기 위하여 북쪽에 창을 만든다.
  3. 종이 저장창고는 인쇄실 보다 온∙습도를 높게 유지한다.
  4. 냉∙난방 설계시 고온이면 공기가 상승하고, 저온이면 공기가 하강한다는 원리를 이용한다.
(정답률: 75%)
  • 정답: "종이 저장창고는 인쇄실 보다 온∙습도를 높게 유지한다."

    설명: 인쇄 작업실은 습기와 온도를 조절하여 인쇄 품질을 유지하고 작업자의 편의를 위해 설계된 공간입니다. 따라서 바닥 재료는 방수 처리되고, 북쪽에 창을 만들어 조명을 안정화하며, 냉∙난방 설계시 공기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비용을 절약합니다. 그러나 종이 저장창고는 인쇄실과는 달리 종이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온∙습도를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종이가 습기를 흡수하여 변형되거나, 건조하여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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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책의 표면가공 처리방법과 관계가 먼 것은?

  1. 니스코팅
  2. 비닐코팅
  3. 왁스코팅
  4. 금∙은색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책의 표면가공 처리방법은 책의 외관을 꾸미는 역할을 하지만, 금∙은색 인쇄는 책의 내용과 관련된 인쇄 방법으로, 글자나 그림을 강조하거나 장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책의 표면가공 처리방법과는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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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체의 저항성 중 흐름(flow)에 대한 액체의 저항성은?

  1. 탄성
  2. 점탄성
  3. 소성
  4. 점성
(정답률: 80%)
  • 액체의 저항성 중 흐름에 대한 것은 점성입니다. 이는 액체 분자들이 서로 마찰하며 서로간의 저항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액체가 흐를 때 분자들이 서로간의 마찰로 인해 저항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점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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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쇄판과 잉크의 접촉각이 다음과 같을 때 가장 젖음이 좋은 경우는?

  1. 180°
  2. 90°
  3. 45°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는 인쇄판의 표면과 접촉각이 작을수록 더 잘 흡수됩니다. 따라서 가장 젖음이 좋은 경우는 접촉각이 가장 작은 "10°" 입니다. 180°는 완전히 수직이므로 잉크가 흐르지 않고, 90°와 45°는 각각 인쇄판과 수직과 수평에 가까우므로 잉크가 흡수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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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쇄한 용지를 접어서 이 접장을 쪽수에 따라 모으는 것은?

  1. 등굴림
  2. 정합
  3. 고르기
  4. 접지
(정답률: 93%)
  • 인쇄한 용지를 접어서 쪽수에 따라 모으는 것은 정합이다. 정합은 인쇄물의 쪽수와 순서를 맞추는 작업으로, 인쇄물을 접어서 쪽수에 따라 순서대로 모아서 책이나 잡지 등의 형태로 제작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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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미스팅(misting)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 틀린 것은?

  1. 인쇄 속도가 증가하면 미스팅은 감소한다.
  2. 대기의 온도가 저하되어 건조해 있으면 미스팅이 촉진된다.
  3. 습도가 증가하면 미스팅은 감소된다.
  4. 롤러의 표면 요철이 심하면 미스팅이 많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인쇄 속도가 증가하면 미스팅은 감소한다."

    인쇄 속도가 증가하면 잉크가 더 빨리 마른다는 것이고, 따라서 미스팅이 감소한다. 미스팅은 잉크가 마르기 전에 종이에 찍히는 현상인데, 인쇄 속도가 빨라지면 잉크가 마르는 시간이 짧아지므로 미스팅이 감소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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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쇄잉크와 같이 액체로서의 특성과 고체로서의 특성을 동시에 나타내는 물체의 거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는 학문 분야는?

  1. 레오로지(rheology)
  2. 탄성학
  3. 소성학
  4. 점성학
(정답률: 91%)
  • 레오로지는 액체나 고체와 같은 물질의 변형과 흐름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는 액체와 고체의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물질의 거동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레오로지는 탄성학(고체의 변형), 소성학(액체의 변형), 점성학(점성도)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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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오랫동안 보관했던 잉크와 곧바로 제조된 잉크의 인쇄기상 유동성은 달라진다. 그 이유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틱소트로피
  2. 경시변화
  3. 안료와 비이클의 삼차원적 구조
  4. 잉크의 트래핑
(정답률: 92%)
  • 잉크의 트래핑은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더 잘 붙도록 하기 위해 인쇄과정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인쇄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오랫동안 보관했던 잉크와 곧바로 제조된 잉크의 인쇄기상 유동성이 달라지는 것은 "잉크의 트래핑" 때문이다. 즉, 오랫동안 보관된 잉크는 트래핑 효과가 감소하여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덜 붙게 되고, 곧바로 제조된 잉크는 트래핑 효과가 높아져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더 잘 붙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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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오목판 인쇄로 인쇄물의 톤 재현이 되었을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인쇄물이 선명하고 중후하다.
  2. 내쇄력이 극히 우수하다.
  3. 위조 방지의 효과가 있어서 유가증권 등의 고급인쇄에 사용이 가능하다.
  4. 인쇄판의 수정이 쉽다.
(정답률: 91%)
  • 인쇄판의 수정이 쉽다는 것은 오목판 인쇄 기술에서의 장점이 아니라 일반적인 인쇄 기술에서의 장점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오목판 인쇄 기술의 장점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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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습수의 표면현상에서 활성분자는 수용액의 내부보다 표면에 많이 모여 있게 되므로 표면의 농도가 높아지는 현상은?

  1. 흡착
  2. 건조
  3. 젖음
  4. 배향
(정답률: 59%)
  • 습수의 표면현상에서 활성분자는 수용액의 내부보다 표면에 많이 모여 있게 되므로 표면의 농도가 높아지는 현상은 "흡착"이다. 이는 분자가 표면에 물리적으로 흡착되어 분리되는 현상으로, 표면에 분자가 더 많이 모이면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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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크리스탈리제이션(crystallization) 현상 방지법이 아닌 것은?

  1. 잉크에 건조제의 양을 줄인다.
  2. 상황에 따라 와세린, 피자마유 등을 가한다.
  3. 다른 건조제보다 코발트 건조제를 더 많이 첨가한다.
  4. 중첩인쇄하는 잉크에 겔 니스 등을 첨가한다.
(정답률: 82%)
  • 다른 건조제보다 코발트 건조제를 더 많이 첨가하는 것은 크리스탈리제이션 현상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코발트 건조제는 건조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잉크의 건조 속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이 첨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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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오프셋 인쇄에서 가늠맞춤이 틀릴 때 인쇄기에 의한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종이받이 완속장치의 좌우 불균형일 때
  2. 필름을 사용시 그 신축이나 홀더에의 접착불량일 때
  3. 앞가늠쇠와 옆가늠쇠의 고정나사가 풀려있을 때
  4. 그리퍼 강도가 고르지 못할 때
(정답률: 75%)
  • 오프셋 인쇄에서 가늠맞춤이 틀릴 때 인쇄기에 의한 원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필름을 사용시 그 신축이나 홀더에의 접착불량일 때"입니다. 이는 필름이 인쇄기에 고정되지 않아 움직임이 발생하거나, 필름의 신축이나 홀더에 접착이 제대로 되지 않아 인쇄물이 일정하지 않은 위치에 찍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원인들은 모두 인쇄물의 위치나 고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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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폭발성이 물질에 해당하는 것은?

  1. 디아조화합물
  2. 마그네슘
  3. 칼슘
  4. 황화인
(정답률: 80%)
  • 디아조화합물은 질소와 아조기를 포함하고 있어서 폭발성이 높은 물질입니다. 따라서 디아조화합물이 폭발성이 높은 물질에 해당합니다. 마그네슘, 칼슘, 황화인은 폭발성이 높은 물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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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롤러 상에서 전이량에 영향을 주는 조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것은? '

  1. 점도는 전이율에 반비례한다.
  2. 인쇄속도가 증가하면 전이계수는 감소한다.
  3. 인쇄압력의 상승에 따라 전이율은 상승한다.
  4. 예사성이 짧으면 전이가 잘되지 않고, 비산이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예사성"은 인쇄 공정에서 잉크가 롤러에서 제거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속도가 느리면 롤러 상에서 잉크가 충분히 제거되지 않아 전이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비산이 일어나기 쉽게 된다. 따라서 예사성이 짧으면 전이가 잘되지 않고, 비산이 일어나기 쉽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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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쇄잉크의 택(tack)값이 높은 것을 사용할 때 주로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1. 잉크의 착색력이 약화된다.
  2. 용지의 뜯김현상이 일어난다.
  3. 습수에 대한 내항력이 약화된다.
  4. 인쇄물에 얼룩이 발생된다.
(정답률: 100%)
  • 인쇄잉크의 택값이 높을수록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더 높게 쌓이게 되어 용지의 표면이 더욱 끈적거리고 끈적거리게 되어 용지의 뜯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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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쇄물의 톤을 그라비어어 인쇄로 재현하였을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풍부한 계조와 색상을 낼 수 있다.
  2. 잉크의 광택과 피인쇄체간의 바인더로 접착력이 좋다.
  3. 망점의 면적효과와 두께효과를 같이 낼 수 있다.
  4. 판의 수정이 쉽다.
(정답률: 100%)
  • 그라비어어 인쇄는 인쇄물의 톤을 재현하는 데 있어서 풍부한 계조와 색상을 낼 수 있고, 잉크의 광택과 피인쇄체간의 바인더로 접착력이 좋으며, 망점의 면적효과와 두께효과를 같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판의 수정이 쉽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판의 수정이 쉽다는 것은 인쇄물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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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다음 중 종이의 지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1. 섬유의 길이
  2. 섬유의 두께
  3. 섬유의 화학적 조성분
  4. 초지기의 운전 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지합은 종이를 구성하는 섬유들이 서로 얽혀서 결합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섬유의 길이가 길수록 서로 얽히는 부분이 많아져서 지합이 강해지게 된다. 따라서 종이의 지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섬유의 길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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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무롤러의 경도에서 오프셋용 잉크 롤러의 경도 값은?

  1. 5 ~ 20°
  2. 15 ~ 25°
  3. 25 ~ 40°
  4. 30 ~ 70°
(정답률: 60%)
  • 오프셋 인쇄에서는 고무 롤러와 잉크 롤러가 함께 사용되는데, 고무 롤러는 인쇄물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잉크 롤러는 인쇄물에 잉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잉크 롤러의 경도는 고무 롤러보다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고무 롤러의 경도 값이 가장 높은 "30 ~ 70°"은 오프셋용 잉크 롤러의 경도 값으로는 너무 높습니다. 반면에 고무 롤러의 경도 값이 가장 낮은 "5 ~ 20°"은 오프셋용 잉크 롤러의 경도 값으로는 너무 낮습니다.

    그렇다면 고무 롤러의 경도 값이 중간인 "15 ~ 25°"와 "25 ~ 40°" 중에서 어떤 것이 오프셋용 잉크 롤러의 경도 값으로 적합할까요? 일반적으로는 "25 ~ 40°"이 더 적합합니다. 왜냐하면 고무 롤러와 잉크 롤러의 경도 값이 비슷하면 인쇄물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무 롤러의 경도 값이 높을수록, 오프셋용 잉크 롤러의 경도 값도 높아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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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블랭킷 두께의 측정에 관한 설명 중 맞은 것은?

  1. 버니어켈리퍼스로 4곳의 두께를 측정한다.
  2. 블랭킷통에서 10kg/㎝장력을 가할 때의 두께이다.
  3. 두께의 허용치는 ±0.1mm이다.
  4. 635g/㎝의 장력에서 두께를 측정한다.
(정답률: 70%)
  • 블랭킷은 일정한 장력을 가한 상태에서 두께를 측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635g/㎝의 장력에서 두께를 측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블랭킷 두께 측정과는 관련이 있지만,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635g/㎝의 장력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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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산화중합형 평판오프셋 잉크의 원료 중 드라이어와 산화반응이 가장 잘 되는 것은?

  1. 안료
  2. 석유계수지
  3. 아마인유
  4. 콤파운드
(정답률: 80%)
  • 드라이어와 산화반응이 가장 잘 되는 원료는 아마인유입니다. 이는 아마인유가 빠른 건조성과 산화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료나 콤파운드는 산화 안정성이 낮아서 잉크의 품질을 유지하기 어렵고, 석유계수지는 건조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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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잉크의 점도, 항복가 등을 간단히 측정할 수 있는 점도계는?

  1. 평행판 점도계
  2. 회전 점도계
  3. 경사판 점도계
  4. 모세관 점도계
(정답률: 75%)
  • 평행판 점도계는 두 평행한 판 사이의 점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잉크와 같은 액체의 점도를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액체를 평행한 두 판 사이에 끼워 넣고, 한 판을 이동시켜 액체의 점도를 측정합니다. 이 방법은 액체의 점도를 측정하는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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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 중 많이 사용되는 안료는?

  1. 유기 안료
  2. 무기 안료
  3. 염료
  4. 체질 안료
(정답률: 80%)
  •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안료가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안료는 유기 안료입니다. 이는 유기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인쇄물의 표면에 잘 붙어서 오래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기 안료는 색상이 다양하고 선명하며, 인쇄물의 내구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어서 인쇄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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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잉크의 연육기 중 생산성은 떨어지나 연속식으로 일정이하의 입도 잉크 생산, 낮은 분산온도로 인항 유동성이 안정된 잉크의 생산 방식은?

  1. 샌드 밀(send mill)
  2. 볼 밀(ball mill)
  3. 롤 밀(roll mill)
  4. 비드 밀(bead mill)
(정답률: 알수없음)
  • 롤 밀은 잉크를 연속적으로 두 개의 롤러 사이에서 압축하여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입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분산온도가 낮아 인항 유동성이 안정됩니다. 또한 생산성은 떨어지지만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잉크 생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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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크린 잉크 중 수지 성분으로서 인쇄 후, 용제가 증발되면 수지가 안료를 고착시켜 피막을 형성하는 잉크를 어떤 잉크라고 하는가?

  1. 반응 경화형 잉크
  2. 증발 건조형 잉크
  3. 자외선 경화형 잉크
  4. 산화 중합형 건조 잉크
(정답률: 84%)
  • 수지 성분으로 인쇄 후 용제가 증발되면 안료를 고착시켜 피막을 형성하는 잉크를 증발 건조형 잉크라고 한다. 이는 용제가 증발되면서 안료와 수지가 결합하여 고체 상태로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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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매엽 평판용 오프셋 잉크는 인쇄 후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완전하게 피막 건조를 한다. 이 때 공기 중의 산소는 잉크의 어느 부분과 결합하여 피막을 형성하는가?

  1. 카본블랙(carbon black)
  2. 말레인산(maleic acid)수지
  3. 아마인유(linseed oil)
  4. 하이드로카본(hydrocarbon)
(정답률: 70%)
  • 매엽 평판용 오프셋 잉크는 아마인유(linseed oil)와 함께 사용되는데, 이는 인쇄 후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피막 건조를 완전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즉, 아마인유는 잉크의 주성분 중 하나로,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피막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오프셋 인쇄에서는 아마인유가 필수적인 성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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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쇄잉크용 용제를 분류하는 내용과 관계가 먼 것은?

  1. 비점에 의한 분류
  2. 증발 속도에 의한 분류
  3. 인쇄 속도에 의한 분류
  4. 극성에 의한 분류
(정답률: 70%)
  • 인쇄 속도에 의한 분류는 인쇄잉크의 속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므로, 인쇄잉크용 용제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쇄 속도에 의한 분류"입니다.

    극성에 의한 분류는 인쇄잉크용 용제를 분류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인쇄잉크는 다양한 용제와 혼합되어 사용되는데, 이때 용제와 인쇄잉크의 극성이 일치해야 안정적인 인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극성에 따라 용제를 분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점에 의한 분류는 용제의 증발점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고, 증발 속도에 의한 분류는 용제의 증발 속도에 따라 분류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분류는 인쇄잉크용 용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극성에 의한 분류만큼 중요한 기준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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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카본지를 사용하지 않고 복사할 수 있는 용지는?

  1. 감열지
  2. 엠보싱지
  3. 백상지
  4. 감압지
(정답률: 70%)
  • 감압지는 인쇄된 이미지를 열에 의해 전달하는 방식으로 복사하는 용지입니다. 따라서 카본지와 달리 복사할 때 카본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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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지에 사용되는 충전제는 탈크 및 탄산칼슘을 첨가하여 섬유 간에 형성된 미세한 공극을 충전(loading)한다. 충전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충전제 사용량을 증가시키면 종이의 물리적 강도는 향상된다.
  2. 충전제를 적당하게 사용하면 불투명도가 증가된다.
  3. 충전제 증량시 내부 결합력이 감소된다.
  4. 충전제의 사용으로 생산 비용을 조절할 수 있다.
(정답률: 40%)
  • "충전제 사용량을 증가시키면 종이의 물리적 강도는 향상된다."라는 설명은 맞다. 충전제는 섬유 간 공간을 채워서 종이의 밀도를 높이고, 이로 인해 종이의 강도가 향상된다. 따라서 충전제 사용량을 증가시키면 종이의 물리적 강도가 더욱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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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미국의 A. Voet가 잉크 유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점도계로 60초 후 점도를 mm로 나타내는 것은?

  1. 평행판 점도계(speadometer)
  2. Laray 점도계
  3. B형 점도계
  4. 잔-컵(Zahn cup)
(정답률: 84%)
  • A. Voet가 만든 점도계는 "B형 점도계"이며, 60초 후 점도를 "cSt"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평행판 점도계(speadometer)"가 정답이 아닙니다.

    "평행판 점도계(speadometer)"는 점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종의 도구로, 점도를 측정하려는 액체를 평행한 두 판 사이로 흘려보내면서 시간을 측정하여 점도를 계산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빠르게 점도를 측정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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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오프셋 인쇄에 사용되는 축임물의 바람직한 역할이 아닌 것은?

  1. 화선부에 잉크 부착을 방지한다.
  2. 판면을 잘 젖게 한다.
  3. 화선부를 선명하게 한다.
  4. 판면의 온도를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선부에 잉크 부착을 방지하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한 역할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화선부에 잉크가 부착되지 않으면 인쇄물의 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선부에 잉크 부착을 방지한다."는 오프셋 인쇄에서 바람직한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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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프셋 윤전 인쇄시 종이가 블랭킷에 접촉되고, 다시 건조 장치 나 냉각 롤러를 통과하면 수분을 흡수, 방출하여 신축된다. 이 때 신축이 긴 쪽은?

  1. 결의 직각 방향
  2. 결의 방향
  3. 결의 방향과 결의 직각방향이 같다.
  4. 경의 대각선 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신축은 종이의 섬유 방향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종이가 블랭킷에 접촉되고 건조 장치를 통과하면서 수분을 흡수, 방출하여 신축될 때, 신축이 긴 쪽은 종이의 섬유 방향과 일치하는 결의 방향이다. 따라서 "결의 직각 방향"은 결의 방향과 직각을 이루는 방향이므로, 종이의 섬유 방향과는 다른 방향이 되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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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쇄용지의 컬(Curl)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표면과 이면의 백색도 차
  2. 표면과 이면의 수분 차
  3. 표면과 이면의 강도 차
  4. 표면과 이면의 광택도 차
(정답률: 80%)
  • 인쇄용지의 컬 발생은 종이의 수분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종이의 표면과 이면의 수분 차이가 크면 표면이 빠르게 건조되어 수분이 증발하면서 종이가 커브 형태로 굽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종이의 표면과 이면의 수분 차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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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포스터 용지, 군사용 지도용지 등과 같이 높은 습윤강도가 요구되는 종이에 사용되는 약품이 아닌 것은?

  1. 에폭시화 폴리아미드 레진
  2. 칼슘 카보네이트
  3. 요소 포름알데히드 수지
  4. 멜라민 포름알데히드 수지
(정답률: 82%)
  • 칼슘 카보네이트는 습기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높은 습윤강도가 요구되는 종이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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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오프셋 윤전기에 사용되는 콤프레시블 블랭킷의 특징이 아닌것은?

  1. 거친 종이면의 인쇄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탄성복원이 매우 좋다.
  3. 판의 내쇄성이 향상 된다.
  4. 콤프레시블 블랭킷은 패킹을 넣어도 일반 블랭킷 정도로 압이 크게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50%)
  • 정답: "거친 종이면의 인쇄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유: 콤프레시블 블랭킷은 탄성복원이 매우 좋고 판의 내쇄성이 향상되어 인쇄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패킹을 넣어도 일반 블랭킷 정도로 압이 크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인쇄물의 균일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친 종이면의 경우 인쇄물 표면이 불규칙하게 되어 인쇄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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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습수액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높은 pH는 Al판 위의 아라비아고무 층을 파괴한다.
  2. 낮은 pH는 Al판 표면(비화선부)의 산화를 촉진시킨다.
  3. 낮은 pH는 Al판 위의 아라비아고무 층을 파괴한다.
  4. 높은 pH는 Al판 표면(비화선부)의 산화를 촉진시킨다.
(정답률: 80%)
  • 습수액은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질 표면에 충돌하여 생성되는 액체로, 대기 중의 미세한 먼지나 기타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습수액의 pH는 이러한 물질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높은 pH는 Al판 위의 아라비아고무 층을 파괴한다."의 이유는, Al판 위의 아라비아고무 층은 산성 환경에서 안정하게 유지되는데, 높은 pH는 이 층을 파괴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이는 pH가 높아지면서 아라비아고무 층의 분자 구조가 파괴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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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열 또는 빛의 분해에 의해 방출되는 가스의 발포를 이용하여 화상을 형성하는 필름은?

  1. 베시큘러 필름
  2. 포크스 필름
  3. 반전 필름
  4. 리스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베시큘러 필름은 열 또는 빛의 분해에 의해 방출되는 가스의 발포를 이용하여 화상을 형성하는 필름이다. 이는 필름 내부에 있는 발포제가 열 또는 빛에 반응하여 가스를 방출하면서 필름 표면에 돌출된 형태로 화상을 형성하는 원리이다. 따라서 베시큘러 필름은 화상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필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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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특수인쇄학

41. 충분한 건조 후 인쇄물을 포장하여 수출한 스크린 인쇄물 후면에 잉크 뒷묻음이 발생하였다. 이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모틀링(mottling)
  2. 스크리닝(screening)
  3. 블록킹(blocking)
  4. 블러싱(blush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블록킹(blocking)

    블록킹은 인쇄물이 충분히 건조되지 않아 인쇄물 표면이 서로 닿아 붙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경우 인쇄물을 포장하면서 인쇄물 표면이 서로 닿아 붙어서 뒷면에 잉크 뒷묻음이 발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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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라비어 잉크의 유동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적은 것은?

  1. 안료의 흡유량
  2. 안료 색상별 수지의 친화도
  3. 안료 입자의 크기
  4. 수지(resin)의 혼합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잉크의 유동성은 안료와 수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안료 색상별 수지의 친화도가 가장 적은 것은 그라비어 잉크의 유동성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안료와 수지가 서로 친화성이 낮아서 안료 입자가 수지에 잘 분산되어 유동성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료 색상별 수지의 친화도가 낮을수록 그라비어 잉크의 유동성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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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현재 플렉소그래피 인쇄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정잉크와 UV잉크의 사용이 가능하므로
  2. 필름인쇄가 가능하므로
  3. 석유계 용제 사용이 가능하므로
  4. 고속 인쇄가 가능하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정잉크와 UV잉크의 사용이 가능하므로"입니다. 이유는 이러한 잉크를 사용하면 인쇄물의 내구성과 품질이 향상되기 때문에 고객들이 더 많이 선택하게 되어 인쇄 비율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잉크를 사용하면 인쇄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고속 인쇄가 가능해지는 것도 한 몫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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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플렉소그래피 인쇄기 중 표준형으로 유닛이 수직으로 배치되어 있고, 각 유닛마다 독립된 압통을 가지고 잇는 인쇄기는 어느것인가?

  1. 드럼형 플렉소그래피 인쇄기
  2. 스택형 플렉소그래피 인쇄기
  3. 인라인형 플렉소그래피 인쇄기
  4. 아웃라인형 플렉소그래피 인쇄기
(정답률: 91%)
  • 스택형 플렉소그래피 인쇄기는 유닛이 수직으로 배치되어 있고, 각 유닛마다 독립된 압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인쇄 작업이 빠르고 정확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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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그라비어인쇄에 사용한 용제의 회수 및 처리에 관한 사항으로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활성탄으로 용제가스를 흡착하여 수증기로 탈착, 회수한다.
  2. 연소로에서 직접 연소하여 처리한다.
  3. 촉매를 사용하여 간접 연소하여 처리한다.
  4. 기화처리하여 대기 중에 버리고 잔액은 매장하여 처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화처리하여 대기 중에 버리고 잔액은 매장하여 처리한다."가 적당하지 못한 것이다. 이는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적극적인 용제 처리 방법이 아니다. 대신에, 활성탄으로 용제가스를 흡착하여 수증기로 탈착, 회수하거나 연소로에서 직접 연소하거나 촉매를 사용하여 간접 연소하여 처리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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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외선 경화형 잉크에 사용되는 안료 중에서 흡광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백색 안료
  2. 흑색 안료
  3. 황색 안료
  4. 적색 안료
(정답률: 90%)
  • 흑색 안료는 모든 색상의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흡광도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자외선 경화형 잉크에 사용되는 안료 중에서 흡광도가 가장 높은 것은 흑색 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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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유리 인쇄시 밤[茶]색 잉크의 착색제는?

  1. 산화크롬
  2. 알루민산코발트
  3. 유화카드늄
  4. 망간염
(정답률: 60%)
  • 유리 인쇄시 밤색 잉크는 망간염을 착색제로 사용합니다. 망간염은 산화망간과 염산으로부터 만들어지며, 유리에 대한 착색력이 강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유리 인쇄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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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액정인쇄에 사용되는 잉크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저소비 전력이다.
  2. 소형, 박형 표시가 가능하다.
  3. 시각이 넓다.
  4. 패턴을 자유롭게 그린다.
(정답률: 60%)
  • 액정인쇄에 사용되는 잉크의 특징 중 시각이 넓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액정인쇄에 사용되는 잉크는 저소비 전력, 소형 및 박형 표시가 가능하며 패턴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각이 넓다는 특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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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크린 인쇄에서 화학구조에 의한 용제의 분류 중 지방족 탄화수소에 속하는 것은?

  1. 사이클로핵사논
  2. 키시놀
  3. 벤졸
  4. 미네랄스피릿트
(정답률: 알수없음)
  • 미네랄스피릿트는 지방족 탄화수소에 속하는 용제이다. 이는 분자 구조에서 탄소와 수소 원자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 결합이나 고리 구조를 가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이클로핵사논과 벤졸은 고리 구조를 가지므로 지방족 탄화수소에 속하지 않는다. 키시놀은 알코올에 속하므로 지방족 탄화수소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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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플렉소그래피 인쇄기의 아닐록스 롤러는 금속실린 더 표면에 홈을 파고 니켈에 크롬도금을 한 조각롤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격자형(Q)
  2. 직선형(S)
  3. 피라미드형(P)
  4. 사선형(R)
(정답률: 90%)
  • 직선형(S) 롤러는 홈이 파여있지 않고, 금속실린 더 표면에 직선 모양의 돌기가 있는 롤러이기 때문에 플렉소그래피 인쇄기의 아닐록스 롤러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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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증권 인쇄를 하기 위한 오목판 인쇄기의 구조에서 와이핑 장치의 역할은?

  1. 잉크집에서 판면으로의 잉크량을 제어한다.
  2. 비화선부의 불필요한 잉크를 제거한다.
  3. 인쇄 속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인쇄압을 조절한다.
  4. 급지부에 장치되어 인쇄 중 종이의 구겨짐을 방지한다.
(정답률: 70%)
  • 와이핑 장치는 인쇄 중에 비화선부에 남아있는 불필요한 잉크를 제거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인쇄물에 불필요한 잉크가 남아있는 것을 방지하고, 인쇄물의 선명도와 깔끔함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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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금속용잉크 중 식품포장용으로 이용할 경우 가장 필요한 성질은?

  1. 건조성과 내열성
  2. 내용제성과 습식도포성
  3. 가공성
  4. 내레토르트성
(정답률: 80%)
  • 식품 포장용으로 이용할 경우 가장 필요한 성질은 내레토르트성입니다. 이는 식품을 고온, 고압 조건에서 가열 살균 처리할 때도 잉크가 변색하거나 녹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금속용잉크의 일반적인 성질이지만, 식품 포장용으로 이용할 경우 내레토르트성이 가장 중요한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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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라비어 인쇄기의 압통 장치에 감겨져 있는 고무의 종류와 경도는?

  1. 니트릴 고무, 75~90도
  2. 니트릴 고무, 50~75도
  3. MBR 고무, 75~85도
  4. MBR 고무, 65~75도
(정답률: 70%)
  • 그라비어 인쇄기의 압통 장치는 인쇄 과정에서 매우 높은 압력을 받기 때문에 고무의 경도가 높아야 하며, 동시에 내구성도 뛰어나야 합니다. 따라서 니트릴 고무가 선택되었고, 75~90도의 경도를 가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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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잉크젯 인쇄 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신호전극
  2. 편향전극
  3. 압력 잉크노즐
  4. 독터 및 블랭킷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젯 인쇄 장치는 "신호전극", "편향전극", "압력 잉크노즐"과 관련이 있지만, "독터 및 블랭킷"은 인쇄 기술과는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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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크린 인쇄에서 사용되는 스퀴지의 재질 중 비극성 용제에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천연고무
  2. ER라버(에틸렌∙플로피싱고무)
  3. 니트릴 고무
  4. 부틸 고무
(정답률: 40%)
  • 스크린 인쇄에서는 비극성 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극성 용제에 대한 내성이 높은 재질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니트릴 고무는 비극성 용제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스크린 인쇄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재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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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라비어 인쇄기에서 판통에 니켈 도금을 하는데 있어서 도금액의 pH 변화를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NiCl2
  2. H2SO4
  3. NiSO4
  4. H2NO3
(정답률: 알수없음)
  • 니켈 도금 과정에서는 판통 표면에 니켈이 이온 형태로 존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판통을 니켈 도금용 용액에 담그면 용액의 pH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pH 증가는 니켈 도금 과정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게 만들어서 도금액의 pH 변화를 억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강산성을 가지는 H2SO4입니다. H2SO4은 용액의 pH를 낮춰서 니켈 도금 과정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H2SO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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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PCB 인쇄시 solder resist ink 의 밀착성이 나쁠 경우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브러시가 약하다.
  2. 인쇄전에 손자국이 피인쇄체에 남아 있다.
  3. 잉크가 보관 중에 변질되었다.
  4. 경화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60%)
  • 경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solder resist ink가 빠르게 건조되어 밀착성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른 원인이 아니며, "브러시가 약하다.", "인쇄전에 손자국이 피인쇄체에 남아 있다.", "잉크가 보관 중에 변질되었다." 중에서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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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날염인쇄 방법 중 세밀한 선무늬 인쇄에 적합하며, 지형맞추기가 용이한 방식은?

  1. 직접 날염법
  2. 발염
  3. 방염
  4. 수공염
(정답률: 90%)
  • 직접 날염법은 인쇄물과 인쇄면을 직접 접촉시켜 인쇄하는 방법으로, 세밀한 선무늬 인쇄에 적합하며, 인쇄면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지형맞추기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세밀한 선무늬 인쇄와 지형맞추기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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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반적으로 백색광 등으로 재생되는 홀로그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멀티플렉스(multiflex) 홀로그램
  2. 레인보우(rainbow) 홀로그램
  3. 리프맨(lippman) 홀로그램
  4. 패턴(pattern) 홀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백색광 등으로 재생되는 홀로그램의 종류는 멀티플렉스, 레인보우, 리프맨 홀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패턴 홀로그램은 특정한 패턴이나 이미지를 재생하기 위해 만들어진 홀로그램으로, 백색광 등으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패턴 홀로그램은 일반적인 홀로그램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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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평판형 정전 인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위생적이고 안전함
  2. 영 용융 방식임
  3. 뒷묻음 방지가 가능함
  4. 건조시간 불필요함
(정답률: 80%)
  • 평판형 정전 인쇄의 장점은 위생적이고 안전하며, 뒷묻음 방지가 가능하며, 건조시간이 불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영 용융 방식은 평판형 정전 인쇄와 관련이 없으므로 이 장점들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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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인쇄색채학

61. GATF 표색체계에서 어떤 C색 잉크의 색농도가 다음 표와 같을 때 이 잉크의 색상효율은?

  1. 35%
  2. 48%
  3. 10%
  4. 76%
(정답률: 알수없음)
  • GATF 표색체계에서 색상효율은 100%에서 각 색상의 밝기값을 뺀 값의 합을 4로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C색의 색상효율은 100% - (35-11-61)/4 = 76%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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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을 보기 위한 광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가시광선을 복사하는 광원이 있어야 색을 지각한다.
  2. 광원은 모두 같은 분광 특성을 지닌다.
  3. 파장별 분광반사분포는 같게 나타난다.
  4. 광원의 반사분포는 색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정답률: 84%)
  • 가시광선을 복사하는 광원이 있어야 색을 지각한다. 이는 인간의 눈이 가시광선 범위 내에서만 색을 지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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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정확한 색상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스펙트로포토미터(Spectrophotometer), 컬러리미터(Colorimeter), 덴시토미터(Densitometer)와 같은 기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분광광도계
  2. 조도 측정기
  3. 굴절율 표시계
  4. CIE 표준 표색계
(정답률: 54%)
  • 분광광도계는 색상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사용되는 기구로, 색상을 구성하는 스펙트럼의 각 파장에서의 투과도를 측정하여 색상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분광광도계는 색상의 스펙트럼 분석에 특화된 기구입니다. 조도 측정기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는 기구이며, 굴절율 표시계는 물질의 굴절율을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CIE 표준 표색계는 색상을 표준화하여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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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색채 측정 결과에서 가장 높은 색온도를 갖는 광원의 측정값은?

(정답률: 82%)
  • 정답은 "" 입니다.

    색온도는 광원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색이 푸른 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따라서 색온도가 가장 높은 광원은 푸른 색이 강하게 나타나는 광원입니다.

    위 색채 측정 결과에서 ""의 색온도는 6500K로 가장 높은 값입니다. 다른 보기들의 색온도는 각각 5000K, 4000K, 3000K로 ""보다 낮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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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채의 여러 가지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색을 통한 색의 느낌에서는 각각의 난색 또는 한색을 사용 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완성된 배색의 결과가 따뜻하게 보이는가, 차갑게 보이는가가 중요하다.
  2.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려면 명도와 순도가 높은 색은 선택한다.
  3. 단파장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 느껴지고, 장파장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진다.
  4. 빨간 빛 아래에서는 물건의 무게가 더 가볍게 느껴지고, 초록 빛 아래에서는 더 무겁게 느껴지므로, 근무시간에 이리저리 옮겨야하는 상자나 옹기에는 밝고 따뜻한 색을 쓰는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을 통한 색의 느낌에서는 각각의 난색 또는 한색을 사용 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완성된 배색의 결과가 따뜻하게 보이는가, 차갑게 보이는가가 중요하다. - 각각의 색상이 아닌, 색상들이 조합되어 만들어지는 색감의 느낌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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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은 각기의 보색대가 갖는 특징을 서술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빨강과 초록은 보색이며, 이 두 유채색은 같은 명도이다.
  2. 주홍과 청록은 보색대이고, 동시에 극도의 한난대비 이다.
  3. 연두와 자주는 보색대이고, 동시에 채도대비를 나타낸다.
  4. 노랑과 보라는 보색대비일 뿐만 아니라 명암대비도 나타낸다.
(정답률: 50%)
  • 정답은 "주홍과 청록은 보색대이고, 동시에 극도의 한난대비 이다." 이다. 주홍과 청록은 보색이지만 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한난대비이다. 연두와 자주는 보색이면서 채도대비를 나타내는 이유는, 연두는 채도가 높고 자주는 채도가 낮기 때문에 채도대비가 나타난다. 노랑과 보라는 보색대비일 뿐만 아니라 명암대비도 나타낸다는 것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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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의 3속성 중 인간의 눈에 가장 감각이 예민한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순도
(정답률: 64%)
  • 인간의 눈은 밝기에 대한 감각이 가장 예민하기 때문에, 색의 명도가 가장 민감하게 인식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며,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의 차이를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도는 색을 구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속성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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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GATF에서 색상오차(Hue Error)를 나타낸 식은? (단, 여기서 H:농도의 최대치, M:중간치, L:최소치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는 H, M, L 값이 모두 동일할 때 색상오차가 0이 되기 때문이다. 즉, 색상이 완전히 일치할 때 색상오차가 0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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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CIE색표계에서 같은 수식 변환을 하여 얻은 결과가 아닌 것은?

  1. HSB
  2. L*C*h
  3. Yxy
  4. L*a*b*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HSB"입니다.

    CIE색표계에서 HSB(Hue, Saturation, Brightness)는 RGB(Red, Green, Blue) 색공간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HSB는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Brightness)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인 L*C*h, Yxy, L*a*b*는 모두 CIE L*a*b* 색공간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각각 색상, 채도, 밝기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지만, 모두 같은 수식 변환을 통해 얻어진 결과입니다.

    따라서 HSB는 다른 보기들과는 다른 색공간에서 색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수식 변환을 하여 얻은 결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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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의 혼합원리는 색채재현의 사진술에도 적용된다. 다음 중 광학적 색채무늬로 재현되는 사진이나 필름이나 인화지 등에 적용되는 혼색방법은?

  1. 가법혼색
  2. 회전혼색
  3. 보색혼색
  4. 감법혼색
(정답률: 50%)
  • 감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을 혼합하여 원하는 색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색채를 희생시켜서 원하는 색을 만드는 방법이다. 따라서 광학적 색채무늬로 재현되는 사진이나 필름이나 인화지 등에 적용되는 혼색방법은 감법혼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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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컬러 교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인 것은?

  1. 인쇄시 컬러 도트수가 전체적으로 일정한지를 확인토록 한다.
  2. 컬러 교정시 기존의 Commercial 잉크표준은 배제하고 ISO를 표준으로 한다.
  3. 인쇄시의 시각적 형태와의 매치를 위해 컬러, 밝기, 인쇄될 종이의 표면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4. 컬러 교정시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청자(Cyan)색에 대한 마젠타(Magenta)와 노랑(Yellow)의 상대포화비율 점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교정에서는 인쇄시의 시각적 형태와의 매치를 위해 컬러, 밝기, 인쇄될 종이의 표면특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색상이 실제로 원하는 대로 출력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컬러 교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지만, 이들은 컬러 교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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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은 색광 혼합과 물감 혼색의 설명이다. 바르게 설명되지 않은 것은?

  1. 물감(색료)의 3원색은 자주(마젠타), 파랑(시안), 초록(Green)이다.
  2. 색광의 3원색은 빨강(Red), 초록(Green), 청자(Blue)이다.
  3. 색료의 3원색은 잉크의 3원색과 같다.
  4. 색료 혼합의 2차색들은 색광 혼합의 3원색(1차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료의 3원색은 잉크의 3원색과 같다."는 바르게 설명되지 않았습니다. 색료의 3원색은 색감론에서의 기본적인 색상이며, 잉크의 3원색은 인쇄 기술에서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두 개념은 다릅니다.

    물감(색료)의 3원색은 자주(마젠타), 파랑(시안), 초록(Green)입니다. 이는 색감론에서의 기본적인 색상으로, 모든 다른 색은 이 세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색광의 3원색은 빨강(Red), 초록(Green), 청자(Blue)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으로, 모든 다른 색은 이 세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색료 혼합의 2차색들은 색광 혼합의 3원색(1차색)이 된다는 것은 맞습니다. 색료를 혼합하여 만들어진 색상은 색광 혼합에서의 기본 색상인 빨강, 초록, 청자 중 어느 하나와 유사한 색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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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3색 표색계에 있어서 기초자극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뜻하는가?

  1. 3원색
  2. 주파장
  3. 백색자극
  4. 광원
(정답률: 알수없음)
  • 기초자극은 색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극을 말한다. 이 중에서 백색자극은 모든 색을 혼합한 결과물로, 가장 기초적인 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3색 표색계에서는 백색자극을 기초자극으로 사용하여 다른 색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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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태양의 직사광에 의하여 조명된 물체색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CIE 표준광은?

  1. 표준광 A
  2. 표준광 B
  3. 표준광 C
  4. 표준광 D65
(정답률: 70%)
  • 태양의 직사광은 중간 파장의 녹색에 가장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삼아 만든 표준광이 표준광 B이다. 표준광 A는 빛의 색온도가 2856K인 인공광원을 모방한 것이고, 표준광 C는 빛의 색온도가 6774K인 인공광원을 모방한 것이다. 표준광 D65는 자연광의 색온도를 모방한 것으로, 태양광 스펙트럼을 가장 잘 모방한다. 하지만, 태양광 스펙트럼에서 가장 강한 녹색 부분을 기준으로 만든 표준광 B가 일반적으로 색상 측정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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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조도를 기준으로 할 때, 학교에서 조도단계가 높은 곳부터 낮은 순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정밀제도 → 일반교실 → 공예조작 → 옥외운동장 → 관리실
  2. 일반교실 → 정밀제도 → 옥외운동장 → 공예조작 → 관리실
  3. 정밀제조 → 공예조작 → 일반교실 → 관리실 → 옥외운동장
  4. 일반교실 → 옥외운동장 → 관리실 → 공예조작 → 정밀제도
(정답률: 84%)
  • 조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높은 조도를 필요로 하는 정밀작업이나 일반작업은 높은 조도가 필요하고, 옥외운동장은 낮은 조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밀제조 → 공예조작 → 일반교실 → 관리실 → 옥외운동장"이 바르게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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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Dot gain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스크린된 망점이 필름이나 인쇄판에서 보다 종이에 인쇄될 때 커져서 세밀한 느낌을 약화시키고 대비를 낮추는 현상
  2. 스크린의 각도 맞춤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망점에 의한 주기적인 패턴 현상
  3. 원고의 화질에 대하여 필요 이상으로 높은 해상도로 입력시킨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
  4.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킬 때 나타나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된 망점이 필름이나 인쇄판에서 보다 종이에 인쇄될 때 커져서 세밀한 느낌을 약화시키고 대비를 낮추는 현상"이 적합한 설명이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현상으로, 인쇄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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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의 속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명도는 유채색과 무채색 모두 존재한다.
  2. 채도는 색상의 강약에 대한 시지각적인 특성을 말한다.
  3. 동일한 색상, 동일한 명도를 가진 색은 채도도 동일하다.
  4. 일반적인 관찰 조건에서 물체색의 상대적인 밝기를 말할 때는 라이트니스(lightness)라고 한다.
(정답률: 64%)
  • "동일한 색상, 동일한 명도를 가진 색은 채도도 동일하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동일한 색상과 명도를 가진 두 색이라도, 색상의 강약에 따라 채도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이 동일한 명도를 가지고 있을 때, 빨간색은 더 높은 채도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 "명도는 유채색과 무채색 모두 존재한다."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유채색과 무채색 모두에 존재한다.
    - "채도는 색상의 강약에 대한 시지각적인 특성을 말한다." : 채도는 색의 강도나 순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상의 강약에 대한 시지각적인 특성을 말한다.
    - "일반적인 관찰 조건에서 물체색의 상대적인 밝기를 말할 때는 라이트니스(lightness)라고 한다." : 일반적인 관찰 조건에서 물체색의 상대적인 밝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라이트니스(lightness)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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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상의 강약에 대한 시지각적인 특성을 말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입체
(정답률: 86%)
  • 채도는 색상의 강약을 나타내는 요소로, 색상의 순도와 진하고 밝은 정도를 나타냅니다. 다른 말로는 색의 선명도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더 진하고 선명해 보이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상이 더 탁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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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Ostwald 표색기호 2Rne에서 e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색상
  2. 흑색량
  3. 백색량
  4. 유채색량
(정답률: 50%)
  • Ostwald 표색기호 2Rne에서 e는 "흑색량"을 나타냅니다. Ostwald 표색기호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데, e는 색의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e가 높을수록 색은 더 어둡고, 흑색량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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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온도 값이 3000K 이면 약 몇 Deca Mired 인가?

  1. 0.003
  2. 0.03
  3. 33
  4. 333
(정답률: 62%)
  • 색온도와 Deca Mired는 역수 관계에 있으므로, 색온도가 낮을수록 Deca Mired 값은 높아진다. 따라서, 색온도가 3000K일 때 Deca Mired 값은 1/0.003 = 333.33... 이 된다. 소수점을 제거하면 333이 되므로, 정답은 "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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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인쇄작업론 및 품질관리

81. 다음 중 인쇄압이 가장 큰 것은?

  1. 평압식인쇄
  2. 원압식인쇄
  3. 윤전식인쇄
  4. 분사식인쇄
(정답률: 80%)
  • 평압식인쇄는 인쇄면과 인쇄판 사이에 일정한 압력을 가해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압이 가장 큽니다. 인쇄판과 인쇄면 사이에 높은 압력을 가해 잉크를 전달하기 때문에 인쇄물의 질이 높고 선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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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안전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안전계획은 안전투자에 의해 좌우된다.
  2. 안전예산제도의 확립이 중요하다.
  3. 안전은 수지가 맞지 않는다.
  4. 재해로 인한 손실은 거액이 된다.
(정답률: 80%)
  • 안전은 수지가 맞지 않는다는 것은, 안전을 위한 투자와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재해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면 그 비용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안전을 강화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안전을 강화하는 것은 비용이 들지만, 그것이 재해로 인한 손실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큰 손실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효과적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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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그라비어(Gravure) 인쇄기의 본체 구조장치가 아닌 것은?

  1. 건조 장치
  2. 천공 장치
  3. 독터 장치
  4. 판통 장치
(정답률: 91%)
  • 그라비어 인쇄기의 본체 구조장치 중 천공 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천공 장치는 종이를 구멍을 뚫어서 공기를 통과시켜 건조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인쇄기의 부속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천공 장치는 본체 구조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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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계란 표면과 같이 부서지기 쉬운 면에 잉크를 전사하는 방식은?

  1. 라벨 인쇄
  2. 융기 인쇄
  3. 정전 인쇄
  4. 발포 인쇄
(정답률: 70%)
  • 정전 인쇄는 전기적으로 양극성을 가진 잉크를 사용하여, 전극과 인쇄면 사이에 전기장을 형성하여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계란 표면과 같이 부서지기 쉬운 면에도 잉크를 전사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전 인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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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달그렌 습수장치의 특성은?

  1. 몰톤 및 슬리브 착용이 필수
  2. 묻힘롤러 대형화 및 고경도화
  3. 잉크 묻힘롤러의 별도 필요
  4. 물과 잉크가 판면상에 동시 전이
(정답률: 알수없음)
  • 달그렌 습수장치는 물과 잉크를 동시에 전달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를 위해 몰톤 및 슬리브 착용이 필수이며, 묻힘롤러를 대형화하고 고경도화하여 잉크 전달을 더욱 효율적으로 합니다. 또한, 잉크 묻힘롤러의 별도 필요 없이 물과 잉크가 판면상에 동시 전이되어 인쇄 과정이 간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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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블랭킷에서 인쇄용지로 잉크가 전이될 때 용지의 잉크흡수 등의 현상으로 망점이 원래의 크기보다 줄어드는 현상은?

  1. Dot gain
  2. Sharpening
  3. Slur
  4. Shortness
(정답률: 73%)
  • 답은 "Dot gain"이 아니라 "Sharpening"입니다. Dot gain은 잉크가 용지에 스며들어 망점이 원래보다 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반면에 Sharpening은 인쇄물의 경계선을 더 선명하게 만들기 위해 이미지를 약간 강조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Sharpening은 망점 크기를 줄이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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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품질관리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QC수법으로 알려진 7가지 도구 중 불량, 결점, 고장 등에 대하여 어떤 항목에 문제가 있는지, 그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내는데 사용되는 방법은?

  1. 히스토그램(histogram)
  2. 산점도(scatter diagram)
  3. 파레토그램(pareto diagran)
  4. 특성요인도(characteristic diagram)
(정답률: 67%)
  • 파레토그램은 불량, 결점, 고장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항목들을 중요도 순으로 나열하여 그 중 상위 항목에 집중하여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80:20 법칙에 기반하여, 문제의 대부분은 소수의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따라서, 상위 항목에 대한 개선을 우선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효율적인 품질 개선을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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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디지털 인쇄기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PS판에 디지털 제판한 것을 사용
  2. 세밀한 포지티브 필름을 사용
  3. 이미지 실린더에 잠상을 만들어 토너를 사용
  4. E-프린트의 인쇄부는 잠상통과 압통만으로 구성
(정답률: 80%)
  • 디지털 인쇄기는 이미지 실린더에 잠상을 만들어 토너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기기이다. 이는 디지털 제판이나 포지티브 필름 대신에 이미지 실린더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E-프린트의 인쇄부는 잠상통과 압통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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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오프셋 매엽기에서 삽지장치(insertion system)의 역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가늠맞춤이 끝난 종이를 감속시켜서 회전하고 있는 압통의 그리퍼에 정확하게 물려준다.
  2. 가늠맞춤 장치에서 일단 정지된 종이를 가속시켜서 회전하고 있는 압통의 그리퍼에 정확하게 물려준다.
  3. 가늠맞춤 장치에서 일단 정지된 종이를 가속시켜서 회전하고 있는 판통의 그리퍼에 정확하게 물려준다.
  4. 가늠맞춤이 끝난 종이를 감속시켜서 회전하고 있는 판통의 그리퍼에 정확하게 물려준다.
(정답률: 37%)
  • 오프셋 매엽기에서 삽지장치는 가늠맞춤이 끝난 종이를 가속시켜서 회전하고 있는 압통의 그리퍼에 정확하게 물려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가늠맞춤 장치에서 일단 정지된 종이를 가속시켜서 회전하고 있는 압통의 그리퍼에 정확하게 물려준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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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오프셋 인쇄에서 블랭킷 밑에 고무포와 종이를 넣은 패킹법은?

  1. 민 패킹(solid packing)
  2. 굳은 패킹(hard packing)
  3. 중간 패킹(semi hard packing)
  4. 연한 패킹(soft packing)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간 패킹은 고무포와 종이 사이에 적당한 압력을 가해 블랭킷과 종이를 고정시키는 패킹법으로, 블랭킷과 종이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민 패킹은 압력이 약하고, 굳은 패킹은 압력이 강하며, 연한 패킹은 압력이 매우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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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프셋 인쇄기에서 활동부의 국부적, 순간적 압력 분산을 위하여 실시하는 급유의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감마효과
  2. 냉각효과
  3. 응력분산효과
  4. 기타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인쇄기에서 활동부의 국부적, 순간적 압력 분산을 위하여 실시하는 급유는 인쇄판과 원판 사이의 간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인쇄판과 원판 사이의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켜주어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응력분산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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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출판 디자인의 정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출판 디자인은 출판 기획 내용을 시각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2. 편집 이념을 시각화 한 것을 말한다.
  3. 출판 디자인은 책의 상품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4. 출판의도에 따라서 디자이너의 생각을 중요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출판 디자인은 출판의도에 따라서 디자이너의 생각을 중요시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출판 디자인은 출판 기획 내용을 시각화시키는 것이며, 편집 이념을 시각화한 것을 말한다. 또한, 책의 상품성을 높이는 것도 출판 디자인의 목적 중 하나이다. 따라서 출판의도에 따라 디자이너의 생각을 중요시하는 것은 출판 기획의 영역이며, 출판 디자인의 영역은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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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화상 입력에서 검은색 수정을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UCR
  2. UCA
  3. GCR
  4. UC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UCC"이다. UCR은 화상 입력에서 빨간색 수정, UCA는 화이트 밸런스 수정, GCR은 색조 수정을 하는 기능이다. 하지만 UCC는 존재하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검은색 수정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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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세미 하드 패킹(semi hard packing)에 있어서 블랭킷의 고무 경도는?

  1. 10 - 25°
  2. 70 - 75°
  3. 90 - 95°
  4. 25 - 40°
(정답률: 59%)
  • 세미 하드 패킹에서는 블랭킷이 파이프와 밀착되어야 하지만, 너무 딱딱하면 파이프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너무 부드러우면 밀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고무 경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70-75°는 적절한 경도로, 파이프와 밀착성을 유지하면서도 파이프에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경도가 너무 낮거나 높아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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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출판계약시 계약방식으로 거리 먼 것은?

  1. 저작재산권 양도 계약
  2. 출판 이용허락 계약
  3. 판매권 계약
  4. 출판권 설정 계약
(정답률: 알수없음)
  • 판매권 계약은 출판된 책의 판매 및 배포에 대한 권리를 출판사가 저작자에게 양도하는 계약 방식입니다. 따라서 출판된 책의 판매 및 배포에 대한 권리를 저작자가 직접 갖는 것이 아니라 출판사가 갖게 됩니다. 이와 달리 저작재산권 양도 계약은 저작물 전체에 대한 권리를 양도하는 것이며, 출판 이용허락 계약은 출판물의 일부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계약입니다. 출판권 설정 계약은 출판권을 양도하는 것이 아니라, 출판사가 저작물을 출판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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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농산물 포장용 박스의 인쇄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쇄방식은?

  1. 스크린 인쇄
  2. 오프셋 인쇄
  3. 플렉소 인쇄
  4. 그라비어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렉소 인쇄는 농산물 포장용 박스와 같은 대형 박스에 인쇄하기에 적합한 방식으로, 인쇄물의 표면을 높이감으로 만들어 내는 인쇄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인쇄물의 내구성과 방수성을 높일 수 있어 농산물과 같은 식품 포장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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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압통의 운동에 따라 행하는 인쇄의 3형식 중 원압인쇄기 (cylinder press)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1회전 인쇄기(one-revolution press)
  2. 2회전 인쇄기(two-revolution press)
  3. 윤전 인쇄기(rotary press)
  4. 정지 원통 인쇄기(stop-cylinder press)
(정답률: 알수없음)
  • 압통의 운동에 따라 행하는 인쇄의 3형식 중 원압인쇄기 (cylinder press)는 인쇄물을 인쇄할 때 원통 모양의 압통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 윤전 인쇄기(rotary press)는 인쇄물을 인쇄할 때 압통이 회전하면서 인쇄를 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1회전 인쇄기와 2회전 인쇄기는 압통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면서 인쇄를 하는 방식이며, 정지 원통 인쇄기는 압통이 회전하지 않고 고정된 상태에서 인쇄물을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윤전 인쇄기는 원압인쇄기의 일종이 아니며, 다른 방식으로 인쇄물을 인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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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겹인쇄 발생이 가장 적은 것은?

  1. 평압식 인쇄기
  2. 윤전식 인쇄기
  3. 원압식 인쇄기
  4. 분사식 인쇄기
(정답률: 40%)
  • 겹인쇄 발생이 가장 적은 것은 "평압식 인쇄기"입니다. 이는 인쇄 시 인쇄판과 인쇄지 사이에 공기를 두어 압력을 조절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지가 인쇄판에 밀착되어 겹인쇄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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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농도계를 사용하여 품질관리를 해야 할 경우가 아닌 것은?

  1. 농도를 측정하여 노출량을 결정
  2. 농도관리 및 망점관리
  3. 자동 현상기의 현상액 관리
  4. 자동 핀트 관리
(정답률: 82%)
  • 자동 핀트 관리는 농도계를 사용하여 품질관리를 해야 할 경우가 아닌 이유는, 농도계는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여 노출량을 결정하고 농도관리 및 망점관리, 자동 현상기의 현상액 관리에 사용되지만, 핀트는 물질의 농도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으로, 농도계를 사용하여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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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컬러 필름 원고를 보는 컬러 뷰어(viewer)의 적합한 색온도는?

  1. 4000K
  2. 5000K
  3. 6000K
  4. 7000K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필름은 색온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색온도를 선택하지 않으면 필름의 색감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컬러 필름 원고를 보는 뷰어의 적합한 색온도는 5000K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자연광의 색온도와 비슷하며, 필름의 색감을 가장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4000K는 너무 따뜻하고 노란색이 강조되며, 6000K는 너무 차가워서 파란색이 강조됩니다. 7000K는 더욱 차가워서 필름의 색감을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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