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06)

인쇄기사
(2020-06-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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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쇄공학

1. 다음 중 금속판에 대한 기름방울의 접촉각이 가장 큰 것은?(단, 판 재질은 처리하지 않은 금속면일 경우이다.)

  1. 아연
  2. 구리
  3. 크롬
(정답률: 62%)
  • 크롬은 표면에 산화물이 형성되어 있어서 표면에 유화제가 흐르기 어렵고, 따라서 기름방울이 더 잘 떨어지게 되어 접촉각이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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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잉크 택(tack)값
  2. 정상상태(steady state)
  3. 데보라 수(Deborah number)
  4. 탄성계수(conefficient of elasticity)
(정답률: 62%)
  • 이 그림은 유체의 점성과 탄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데보라 수는 유체의 점성과 탄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데보라 수가 작을수록 유체의 점성이 더 크고, 데보라 수가 클수록 유체의 탄성이 더 큽니다. 이 그림에서는 데보라 수가 크기 때문에 유체가 탄성적인 특성을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데보라 수(Deborah numb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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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속계조를 망점에 의한 계조로 나타내는 인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교정 인쇄
  2. 하프톤 인쇄
  3. 플렉소 인쇄
  4. 프로세스 인쇄
(정답률: 65%)
  • 연속계조를 망점으로 나타내는 인쇄 기술을 하프톤 인쇄라고 합니다. 이는 연속적인 색조를 나타내기 위해 망점의 크기와 간격을 조절하여 색상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인쇄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색상과 음영을 표현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컬러 매거진, 광고물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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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전기로 인한 인쇄트러블이 아닌 것은?

  1. 급지 불량 현상
  2. 종이가 뜯기는 현상
  3. 종이가 서로 붙는 현상
  4. 지분이 롤러에 붙는 현상
(정답률: 73%)
  • 정전기로 인한 인쇄트러블이 아닌 것은 "종이가 뜯기는 현상"입니다. 이는 종이 자체의 품질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이며, 종이가 부서지거나 뜯어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인쇄기의 정전기와는 무관하며, 종이의 품질을 개선하거나 인쇄기의 조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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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에서 설명하는 제책방식은?

  1. 고주파 제책
  2. 트윈링 제책
  3. 아지로 제책
  4. 스프링 제책
(정답률: 48%)
  • 이 그림은 고주파 제책 방식을 보여줍니다. 고주파 제책은 고주파 신호를 이용하여 카드의 정보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카드에 저장된 정보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읽히기 때문에, 고주파 신호를 이용하여 자기장을 방해하면 카드 정보를 읽을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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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랫동안 보관했던 잉크와 곧바로 제조된 잉크의 인쇄기상에서의 유동성이 차이나는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경시변화 현상
  2. 틱소트로피 현상
  3. 잉크의 트래핑 문제 발생
  4. 안료와 비이클의 삼차원적 구조 형성
(정답률: 44%)
  • 잉크의 트래핑 문제는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고르게 분포되지 않고, 일부 영역에서 다른 영역보다 더 짙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흡수되는 속도가 빠른 부분과 느린 부분이 있어서 발생하는데, 이는 잉크와 인쇄물 표면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보관했던 잉크와 새로 제조된 잉크의 성분이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인쇄기상에서의 유동성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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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쇄사고 중 히키(hicky)의 대책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롤러의 접촉폭을 조정한다.
  2. 롤러표면의 지분을 제거한다.
  3. 고점도의 인쇄잉크로 교체한다.
  4. 건조 피막이나 찌꺼기가 잉크집에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정답률: 59%)
  • 고점도의 인쇄잉크로 교체하는 것이 옳지 않은 대책이다. 이는 인쇄물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고점도의 인쇄잉크는 높은 점도를 가지고 있어 인쇄물 표면에 두꺼운 잉크층을 형성하게 되어 선명도가 떨어지고, 인쇄물 표면이 광택을 잃게 된다. 따라서 올바른 대책은 롤러의 접촉폭을 조정하거나 롤러표면의 지분을 제거하거나 건조 피막이나 찌꺼기가 잉크집에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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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쇄 잉크 전이 시 발생하는 택(tack)과 관련된 이론이 아닌 것은?

  1. 열화설
  2. 공동설
  3. 중간설
  4. 점탄성설
(정답률: 53%)
  • 열화설은 인쇄 잉크가 인쇄물 표면에 접촉하면 열화되어 붙는다는 이론으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인쇄 잉크 전이 시 발생하는 택과 관련된 이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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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체의 저항성 중 흐름(flow)에 대한 액체의 저항성은?

  1. 점성
  2. 탄성
  3. 소성
  4. 점탄성
(정답률: 59%)
  • 액체 분자들 간의 마찰력으로 인해 흐름이 일어날 때 액체 내부에서 분자들이 서로 부딪히면서 생기는 저항력을 점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흐름에 대한 액체의 저항성은 점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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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잉크가 롤러 사이로 전이될 때 잉크 입자가 안개처럼 공기 중으로 비산되어 인쇄기계와 작업 환경을 오염 시키는 미스팅(misting)현상의 방지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이클의 탄성력이 큰 잉크를 사용한다.
  2. 농도가 낮은 잉크를 사용하여 잉크의 공급량을 늘린다.
  3. 인쇄속도나 잉크롤러의 접촉압력을 낮추어 잉크의 유동성을 줄인다.
  4. 인쇄기의 냉각장치나 인쇄실의 온도 조절장치를 사용하여 잉크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44%)
  • "농도가 낮은 잉크를 사용하여 잉크의 공급량을 늘린다."가 옳지 않은 대책이다. 농도가 낮은 잉크를 사용하면 잉크의 공급량이 적어져 미스팅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농도가 높은 잉크를 사용하여 잉크의 공급량을 조절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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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오프셋 인쇄에서 습수의 계면장력에 의해 생기는 모틀은?

  1. Gross mottle
  2. Density mottle
  3. BTM(back trap mottle)
  4. WIM(water interference mottle)
(정답률: 56%)
  • 습수의 계면장력에 의해 인쇄면에 물이 모이거나 분리되어 생기는 모틀을 WIM(water interference mottle)이라고 한다. 이는 인쇄면에서 물이 일정한 두께로 모이거나 분리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인쇄물의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거나 물이 스며들어 인쇄물의 색상이 변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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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히키(hicky)
  2. 연색성(color rendering)
  3. 메타메리즘(metamerism)
  4. 포토크로미즘(photochromism)
(정답률: 62%)
  • 주어진 이미지는 색상을 비롯한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된 이미지이다. 이 때, 연색성(color rendering)은 주어진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이미지에서 연색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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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접착제를 인쇄표면에 도포한 후 일단 건조하여 용제를 증발시킨 다음에 접합할 필름을 압착시키는 라미네이션 방식은?

  1. 왁스 라미네이션(wax lamination)
  2. 습식 라미네이션(wet lamination)
  3. 건식 라미네이션(dry lamination)
  4. 핫멜트라미네이션(hot melt lamination)
(정답률: 50%)
  • 접착제를 인쇄표면에 도포한 후 일단 건조하여 용제를 증발시킨 다음에 접합할 필름을 압착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건식 라미네이션"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방식들은 접착제를 다른 방법으로 도포하거나 용제를 증발시키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건식 라미네이션"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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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쇄공장의 온,습도 관리방식으로 옳은 것은?

  1. 빛이 잘 들도록 남쪽으로 창을 낸다.
  2. 공조기의 송풍방향을 습수롤러에 맞춘다.
  3. 종이 저장창고의 온,습도는 인쇄실보다 낮게 유지한다.
  4. 공장 내의 발열물(모터나 컴프레셔 등)은 실외에 설치한다.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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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물, 에틸알코올, IPA, 글리세린의 표면장력을 큰 순서부터 작은 순으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물 - 글리세린 - 에틸알코올 - IPA
  2. 물 - 에틸알코올 - 글리세린 - IPA
  3. 글리세린 - 물 - IPA - 에틸알코올
  4. 글리세린 - IPA - 물 - 에틸알코올
(정답률: 53%)
  • 표면장력은 분자 간의 인력으로 결정되며, 분자 간의 인력은 분자의 극성과 분자 크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물은 극성이 높고 분자 크기가 크기 때문에 표면장력이 가장 큽니다. 글리세린은 물보다는 극성이 낮지만 분자 크기가 크기 때문에 물 다음으로 표면장력이 큽니다. 에틸알코올은 글리세린보다는 극성이 높지만 분자 크기가 작기 때문에 표면장력이 작습니다. 마지막으로 IPA는 극성이 낮고 분자 크기가 작기 때문에 가장 작은 표면장력을 가집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물 - 글리세린 - 에틸알코올 - IP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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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쇄조건 중 잉크의 전이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점도 : 전이율과 반비례 관계이다.
  2. 인쇄속도 : 속도가 증가하면 전이계수는 증가한다.
  3. 온,습도 : 실내의 온도와 습도는 잉크의 점도에 영향을 준다.
  4. 인쇄압력 : 인쇄압력의 상승에 따라 전이율은 상승한다.
(정답률: 56%)
  • "인쇄속도 : 속도가 증가하면 전이계수는 증가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인쇄속도가 빨라지면 잉크가 인쇄판에서 떨어지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인쇄판과 인쇄지 사이의 접촉 시간이 줄어들어 전이계수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이다.

    "점도 : 전이율과 반비례 관계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점도가 높을수록 잉크의 흐름이 느리기 때문에 전이율이 낮아지게 된다.

    "온,습도 : 실내의 온도와 습도는 잉크의 점도에 영향을 준다."는 옳은 설명이다. 온도와 습도가 높을수록 잉크의 점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전이율이 높아지게 된다.

    "인쇄압력 : 인쇄압력의 상승에 따라 전이율은 상승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인쇄압력이 높을수록 잉크가 인쇄지에 잘 전달되기 때문에 전이율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이 중에서 옳지 않은 설명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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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색인쇄 시 제1색 잉크농도가 1.22, 제2색 인쇄 농도가 1.41이고, 제 1색 위에 제2색을 중첩인쇄한 후의 농도가 1.92일 때 트래핑(%)은?

  1. 39.9
  2. 41.8
  3. 49.6
  4. 51.5
(정답률: 63%)
  • 트래핑은 인쇄물의 색상이나 질감을 개선하기 위해 인쇄색상 간에 겹쳐지는 부분에서 색상이 섞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제1색과 제2색을 중첩인쇄하여 색상을 혼합하므로 트래핑이 발생합니다.

    제1색과 제2색의 농도를 각각 a, b라고 하면, 중첩인쇄 후의 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첩인쇄 후 농도 = a + b - ab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92 = 1.22 + 1.41 - 1.22 x 1.41 x 트래핑

    트래핑을 구하기 위해 위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래핑 = (1.22 + 1.41 - 1.92) / (1.22 x 1.41) x 100% = 49.6%

    따라서, 정답은 "49.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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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잉크가 다공성의 피인쇄체로 전이될 경우 인쇄 압력에 의한 투묘효과(anchor effects)로 발생하는 인쇄사고는?

  1. Slur
  2. Tinting
  3. Set off
  4. Rub off
(정답률: 59%)
  • 인쇄잉크가 다공성의 피인쇄체로 전이될 경우 인쇄 압력에 의해 인쇄잉크가 피인쇄체의 내부로 침투하여 인쇄물이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투묘효과(anchor effects)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심하게 발생하면 인쇄물이 서로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Set off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et of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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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잉크가 일정한 외력(stress)를 받아 유동을 시작한다면 유동을 시작하는 시점을 외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동성(liquidity)
  2. 요변성(thixotropy)
  3. 항복가(yield value)
  4. 점탄성(viscoelasticity)
(정답률: 59%)
  • 잉크가 일정한 외력을 받아 유동을 시작하는 시점을 "항복가(yield value)"라고 한다. 이는 잉크가 처음에는 고체 상태로 있지만 일정한 외력을 받으면 유동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때 외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유동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항복가라고 한다. 다시 말해, 잉크가 처음에는 고체 상태로 있지만 일정한 외력을 받으면 유동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때 외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유동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항복가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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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세스 잉크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cyan잉크의 농도가 가장 높다.
  2. yellow잉크에는 소량의 magenta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3. magenta 잉크의 농도가 가장 낮은 것이 일반적이다.
  4. 전 세계적으로 인쇄농도는 ISO규정에 따라 동일하게 관리한다.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CMYK 색상 모델에서, 노란색은 마젠타와 시안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이는 노란색 잉크가 빛을 반사할 때 녹색을 제외한 모든 색상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란색 잉크에는 소량의 마젠타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야 노란색이 더욱 선명하게 출력될 수 있다. 따라서 "yellow잉크에는 소량의 magenta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가 옳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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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비이클과 섞으면 반투명의 덩어리가 되므로 보조제나 미디움으로 사용되는 안료는?

  1. 티탄백
  2. 탄산칼슘
  3. 카본블랙
  4. 레이크 레드C
(정답률: 53%)
  • 비이클은 투명한 물감이므로, 불투명한 미디움이나 보조제를 섞어야 반투명한 덩어리가 되지 않습니다. 탄산칼슘은 불투명한 미디움으로 사용되며, 비이클과 섞어도 반투명한 덩어리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탄산칼슘은 비이클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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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온화 경향이 크고, 수분과 화학 약품과의 반응성이 풍부하나, 표면에 형성된 강인한 피막 때문에 내식성이 높은 금속판재는?

  1. 아연
  2. 구리
  3. 알루미늄
  4. 크롬
(정답률: 45%)
  • 알루미늄은 이온화 경향이 크고, 수분과 화학 약품과의 반응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표면에 형성된 강인한 산화물 피막 때문에 내식성이 높은 금속판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알루미늄이 정답인 이유는 내식성이 높은 금속판재를 찾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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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용지의 생산 시 상대 습도과 과다하게 높거나 낮은 종이는 용지의 치수 안정성을 저하시킨다. 이러한 조건의 용지로 인쇄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1. 가늠 맞춤 불량
  2. 인쇄광택의 감소
  3. 잉크 흡수량 증가
  4. 인쇄 속도의 과도한 증가.
(정답률: 53%)
  • 상대 습도가 과다하게 높거나 낮은 용지로 인쇄하면 용지의 치수 안정성이 저하되어 가늠 맞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가늠 맞춤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 조정이 어려워지고, 인쇄물의 외관이 나빠지는 등 인쇄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용지의 상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쇄광택의 감소", "잉크 흡수량 증가", "인쇄 속도의 과도한 증가"도 용지의 상대 습도와 관련이 있지만, "가늠 맞춤 불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더 높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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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화가 과도할 경우에 예상되는 인쇄사고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인쇄용지의 뜯김
  2. 인쇄 잉크 건조불량
  3. 비화선부의 뜬더러움
  4. 드라이 다운(dry down)
(정답률: 48%)
  • 유화가 과도할 경우에 예상되는 인쇄사고로는 인쇄 잉크 건조불량, 비화선부의 뜬더러움, 드라이 다운(dry down)이 있지만, 인쇄용지의 뜯김은 유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예상되지 않는 인쇄사고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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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기계펄프에 해당되는 것은?

  1. 크라프트 펄프(KP)
  2. 소다(알칼리) 펄프(AP)
  3. 리파이너 쇄목 펄프(RGP)
  4. 고수율 아황산 펄프(HYS)
(정답률: 48%)
  • 리파이너 쇄목 펄프(RGP)는 기계적으로 나무를 분쇄하여 만든 펄프로, 기계펄프에 해당된다. 다른 보기들은 화학적인 방법으로 나무를 가공하여 만든 펄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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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평량 120g/m2, 지폭788mm, 권취된 길이가 12000mm인 roll지의 중량(kg)은 약 얼마인가?

  1. 1135
  2. 1235
  3. 1335
  4. 1440
(정답률: 38%)
  • 먼저, roll지의 부피를 계산해야 합니다. 지폭 788mm, 권취된 길이 12000mm, 평량 120g/m2 이므로, roll지의 부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피 = (지폭 × 권취된 길이 × 평량) / 1000000
    = (788 × 12000 × 120) / 1000000
    = 1133.76 (m3)

    다음으로, roll지의 중량을 계산합니다. 평량이 120g/m2 이므로, 1m2의 면적에 대한 중량은 120g입니다. 따라서, roll지의 중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량 = 부피 × 평량
    = 1133.76 × 120
    = 136053.12 (g)
    = 136.05312 (kg)

    따라서, roll지의 중량은 약 1135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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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쇄잉크의 비이클(vehicle) 성분이 아닌 것은?

  1. 기름
  2. 용제
  3. 가소제
  4. 색소
(정답률: 56%)
  • 인쇄잉크의 비이클(vehicle) 성분은 기름, 용제, 가소제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색소를 분산시켜서 인쇄재료에 고르게 분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색소는 비이클 성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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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컴파운드(compound)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망점 재현성 향상을 위해 사용한다.
  2. 잉크의 탄성을 낮춰 잉크유동을 좋게 한다.
  3. 잉크의 택(tack)을 조절하여 뜯김(picking)을 방지한다.
  4. 종류로는 논 크리스털(noncrystal), 겔(gel), 히트셋 컴파운드 등이 있다.
(정답률: 28%)
  • 컴파운드는 망점 재현성 향상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 과정에서 잉크의 택을 조절하여 뜯김을 방지하고, 잉크의 유동성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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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잉크의 유동성 변호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잉코미터(inkometer)
  2. 페이드미터(fade meter)
  3. 스프레드 미터(spread meter)
  4. 리소브레이크 테스터(litho break tester)
(정답률: 50%)
  • 잉크의 유동성은 스프레드 미터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 미터는 잉크를 일정한 압력으로 적용하고, 그 잉크가 얼마나 멀리 퍼지는지를 측정하여 잉크의 유동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프레드 미터는 잉크의 유동성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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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계면현상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접촉각이 적으면 습윤성이 크다.
  2. 계면활성제는 표면장력을 떨어뜨린다.
  3. 액적법은 직접 접촉각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4. 유화가 매우 적을 경우 잉크의 전이는 증가한다.
(정답률: 38%)
  • 유화가 매우 적을 경우 잉크의 전이가 증가하는 것은 옳은 내용이다. 이는 유화가 적을수록 표면장력이 작아져서 잉크가 더 쉽게 흐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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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오프셋 윤전인쇄에서 인쇄 직후의 고온에서 잉크 건조 시 종이 속의 수분이 급격하게 수증기로 변하면서 팽창되어 지층을 파괴하는 현상은?

  1. mottling
  2. speckle
  3. picking
  4. blister
(정답률: 60%)
  • 고온에서 인쇄한 종이 속의 수분이 수증기로 변화하면서 급격하게 팽창하여 지층을 파괴하는 현상을 "blister"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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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지공정 중 고해(beating)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료 온도가 올라 갈수록 고해의 진행 속도는 빨라진다.
  2. 화학펄프를 고해하면 섬유 간 결합력이 커지고 미세섬유가 많이 생겨서 강도는 향상된다.
  3. 고해 시 지료의 농도가 높을수록 섬유의 절단이 감소하고 섬유의 피브릴화가 증가한다.
  4. 고해 시 지료의 pH는 산성 조건보다는 염기성 pH조건이 섬유의 유연성과 팽윤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37%)
  • "지료 온도가 올라 갈수록 고해의 진행 속도는 빨라진다."가 옳은 내용이므로 이는 제외한다.

    지료 온도가 올라가면 분자 운동이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고해 과정에서 섬유의 절단이 증가하고 섬유의 피브릴화가 증가하기 때문에 고해 진행 속도가 빨라진다. 이는 섬유의 강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따라서 "고해 시 지료의 농도가 높을수록 섬유의 절단이 감소하고 섬유의 피브릴화가 증가한다."가 옳지 않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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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기안료와 무기안료를 비교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기안료의 색상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2. 유기안료의 착색력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3. 유기안료의 은폐력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4. 유기안료의 내약품성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정답률: 53%)
  • 정답은 "유기안료의 색상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이다. 유기안료와 무기안료는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유기안료의 은폐력이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유기안료가 입자 크기가 작고, 표면이 부드러워서 물체의 표면을 덮는 능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기안료는 농작물 등에 사용되는 비료나 토양 개량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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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가장 수율이 낮은 펄프는?

  1. 쇄목 펄프(GWP)
  2. 크라프트펄프(KP)
  3. 열기계펄프(TMP)
  4. 리파이너기계펄프(RMP)
(정답률: 53%)
  • 가장 수율이 낮은 펄프는 크라프트펄프(KP)입니다. 이는 크라프트펄프가 제조과정에서 나무의 섬유를 분쇄할 때 화학적인 처리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섬유의 일부가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펄프에 비해 수율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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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종이에 내수성을 부여하는 공정은?

  1. Sizing
  2. Drying
  3. coating
  4. Calendering
(정답률: 53%)
  • 종이에 내수성을 부여하는 공정은 "Sizing"이다. 이는 종이의 표면에 특정한 화학물질을 코팅하여 종이의 흡수력을 줄이고 내수성을 높이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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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노광 (exposure)
  2. 농담 (gradation)
  3. 감지화 (sensitization)
  4. 불감지화(desensitization)
(정답률: 44%)
  • 위 그림은 불감지화(desensitization)를 설명하고 있다. 불감지화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자극에 대해 더 이상 감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처음에는 강한 감각적인 반응을 보였던 자극에 대해 점차적으로 무감각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처음에는 높은 농도의 자극에 대해 강한 반응을 보이지만, 반복적으로 노출되면서 더 이상 감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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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종이에 고해를 할수록 감소하는 특성은?

  1. 밀도
  2. 인열강도
  3. 인장강도
  4. 파열강도
(정답률: 50%)
  • 종이에 고해를 할수록 종이 내부의 분자 간 거리가 줄어들어 열팽창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때, 인열강도는 열에 의해 변형되는 물체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열에 의한 변형에 대한 내구성을 나타내므로 종이에 고해를 할수록 인열강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열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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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순수 화학펄프만으로 만든 것으로 고급 인쇄 및 필기용지로 주로 사용되며 속칭 모조지로 불리는 것은?

  1. 갱지
  2. 수초지
  3. 백상지
  4. 아트지
(정답률: 44%)
  • 백상지는 순수 화학펄프로 만들어진 고급 인쇄 및 필기용지로, 모조지라고 불리는 것은 이전에는 나무팩스 등의 저가지에 사용되던 종이들이 대부분 나무팩스 대체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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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판상의 잉크량을 x라 하고, 종이 또는 롤러에 전이되는 잉크량을 y, 전이율을 ɤ라고 할 때, ɤ에 대한 x,y의 상관관계는?

(정답률: 50%)
  • 전이율은 전이되는 잉크량(y)과 판상의 잉크량(x)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ɤ = y/x 이다. 따라서 y = ɤx 이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y축이 전이되는 잉크량(y)이고 x축이 판상의 잉크량(x)인 직선이 그려지며, 기울기는 전이율(ɤ)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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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평판잉크나 볼록판잉크와 같이 비교적 점도가 높은 페이스트잉크의 제조공정 중 연육과정 다음에 하는 공정은?

  1. 용해
  2. 조정
  3. 충진
  4. 플렉싱
(정답률: 50%)
  • 연육과정 다음에 하는 공정은 "조정"이다. 연육과정에서는 잉크의 원료를 혼합하여 분산시키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잉크의 농도나 특성을 조절하기 위해 조정 공정이 필요하다. 조정은 잉크의 농도, 점도, pH 등을 조절하여 원하는 특성을 갖도록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판잉크나 볼록판잉크와 같은 비교적 점도가 높은 페이스트잉크의 제조에서도 조정 공정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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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특수인쇄학

41. 폴리에스테르 망사와 비교한 나일론 망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마모율이 우수하다.
  2. 장시간 많은 양의 인쇄에 적합하다.
  3. 균일하지 않은 표면에 인쇄하고 할 때 적합하다.
  4. 망사의 늘어남이 적어 정밀도가 특히 요구되는 경우에 적합하다.
(정답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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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라비어 인쇄 시 용제형 잉크보다 수성잉크를 사용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건조 속도가 빨라진다.
  2. 작업 환경이 개선된다.
  3. 화재 위험성이 적어진다.
  4. 폭발의 위험성이 적어진다.
(정답률: 45%)
  • 수성잉크는 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건조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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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플렉소 인쇄(flexo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복제판을 비교적 간단히 만들 수 있다.
  2. 유동성이 풍부한 속건성 잉크를 사용한다.
  3. 잉크 농도가 풍부한 오목판 인쇄 방법이다.
  4. 인쇄기는 주행 방향에 따라 스톡형, 드럼형, 인라인형으로 나뉜다.
(정답률: 50%)
  • 잉크 농도가 풍부한 오목판 인쇄 방법이다. - 플렉소 인쇄에서는 오목판에 인쇄물의 이미지를 새겨서 사용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잉크는 유동성이 풍부한 속건성 잉크이다. 잉크 농도가 풍부한 것은 오목판의 디자인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인쇄물의 질감과 색감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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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OCR과 OMR 잉크의 드롭아웃 컬러(drop out color) 조건이 아닌 것은?

  1. 판독이 되는 색상일 것
  2. 비판독부 잉크색은 반사율이 낮을 것
  3. 광학적 판독기의 특정한 고유파장을 잃지 않아야 할 것
  4. 판독부 잉크색과 비판독부 잉크색의 분광 반사율이 70%이상 차이가 있어야 할 것
(정답률: 39%)
  • 정답은 "광학적 판독기의 특정한 고유파장을 잃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OCR과 OMR은 광학적으로 인식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인식할 색상을 제한하기 위해 드롭아웃 컬러를 사용합니다. 드롭아웃 컬러는 인식하지 않을 색상을 의미하며, 이 색상을 사용하지 않으면 인식률이 높아집니다.

    비판독부 잉크색은 반사율이 낮을 것이라는 이유는, 광학적으로 인식할 때 반사율이 높은 색상은 빛을 반사하여 인식기에 더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판독부 잉크색은 인식기에 잘 보이지 않도록 반사율이 낮은 색상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광학적 판독기의 특정한 고유파장을 잃지 않아야 할 것이라는 조건은 올바른 인식을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광학적 판독기는 특정한 파장의 빛을 사용하여 인식하기 때문에, 이 파장을 잃으면 올바른 인식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드롭아웃 컬러를 선택할 때에는 이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판독부 잉크색과 비판독부 잉크색의 분광 반사율이 70%이상 차이가 있어야 할 것이라는 조건은 드롭아웃 컬러를 선택할 때 인식률을 높이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면 인식기가 판독부 잉크색과 비판독부 잉크색을 더 잘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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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라비어 인쇄 시 주행 용지의 느슨함이나 겹침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구는?

  1. 댄싱 롤러
  2. 사이드 레이
  3. 자동 페이스터
  4. 자동 마진 컨트롤 장치
(정답률: 62%)
  • 그라비어 인쇄 시 주행 용지의 느슨함이나 겹침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용지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용지를 가이드하고 늘어난 용지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기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댄싱 롤러"입니다. 댄싱 롤러는 용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용지의 느슨함이나 겹침을 방지하여 정확한 인쇄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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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스크린 인쇄에서 망사의 굵기가 동일할 때 잉크 전이량이 가장 많은 스크린 선수는?

  1. 100mesh
  2. 200mesh
  3. 270mesh
  4. 300mesh
(정답률: 56%)
  • 망사의 굵기가 동일할 때, 스크린의 선수가 높을수록 잉크 전이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가장 많은 잉크 전이량을 가진 스크린 선수는 100mesh이다. 즉, 망사의 굵기가 동일하다면 스크린의 선수가 낮을수록 잉크 전이량이 많아지고, 스크린의 선수가 높을수록 잉크 전이량이 적어진다. 따라서 100mesh가 가장 많은 잉크 전이량을 가진 스크린 선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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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과 같은 조건일 때 적정 빛쬠시간은?

  1. 7.5초
  2. 13초
  3. 10.7초
  4. 10초
(정답률: 53%)
  • 적정 빛쬠시간은 빛이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과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의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의 거리가 1.5km이고, 빛의 속도가 초당 30만 km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빛이 왕복하는 시간은 1.5km ÷ (30만 km/초) × 2 = 0.01초이다. 이 시간에 대한 여유시간을 고려하여 적정 빛쬠시간은 0.01초 × 750 = 7.5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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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전제품, 광학제품, 일용품 등 여러 가지 제품에 명칭, 성능 등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인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렉소 인쇄
  2. 유리 인쇄
  3. 명판 인쇄
  4. 정전 인쇄
(정답률: 53%)
  • 명판 인쇄는 금속판에 문자나 그림을 새겨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선명한 인쇄 품질을 보장하기 때문에 가전제품, 광학제품, 일용품 등의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플렉소 인쇄는 유연한 필름에 인쇄하는 방식, 유리 인쇄는 유리에 인쇄하는 방식, 정전 인쇄는 전기적인 힘을 이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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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리인쇄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속건성 잉크를 사용하여 피막의 고착성이 좋다.
  2. 인쇄기는 평면 또는 곡면 스크린 인쇄기를 사용한다.
  3. 유리 표면에 직접 인쇄하여 800℃이상에서 소성한다.
  4. 잉크는 유리질 안료와 스퀴지오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60%)
  • 잉크는 유리질 안료와 스퀴지오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옳지 않다. 유리인쇄에서는 속건성 잉크를 사용하여 피막의 고착성이 좋고, 인쇄기는 평면 또는 곡면 스크린 인쇄기를 사용한다. 유리 표면에 직접 인쇄하여 800℃이상에서 소성하는 이유는 인쇄된 잉크를 유리 표면에 고정시키기 위해서이다. 소성 과정에서 인쇄된 잉크는 유리 표면과 결합하여 내구성과 내식성이 높은 유리제품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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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컨벤셔널 그라비어 (conventional gravure)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카본 티슈(carbon tissue)를 사용한다.
  2. 화학적 부식방법으로서 공정 수가 많다.
  3. 농담 재현을 잉크 홈(cell)의 깊이 변화로 나타낸다.
  4. 전자 조각으로 농담 재현이 안정되고 임의의 계조 제작이 가능하다.
(정답률: 37%)
  • 컨벤셔널 그라비어 방식은 농담 재현을 잉크 홈의 깊이 변화로 나타내며, 이는 화학적 부식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카본 티슈를 사용하며, 이는 공정 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전자 조각으로 농담 재현이 안정되고 임의의 계조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은 컨벤셔널 그라비어 방식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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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크린인쇄기의 형식에 따른 분류 중 연속형 인쇄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인쇄기
  2. 반자동 인쇄기
  3. 반자동 주행식 인쇄기
  4. 전자동 주행식 인쇄기
(정답률: 43%)
  • 연속형 인쇄기는 롤 형태의 인쇄지를 사용하여 연속적으로 인쇄하는 기계를 말합니다. 이에 반해 반자동 인쇄기는 인쇄지를 한 장씩 수동으로 넣어주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반자동 인쇄기는 연속형 인쇄기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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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전용 잉크의 페이스트의 종류 중 고온 소성형이 아닌 것은?

  1. 도체용 페이스트
  2. 저항용 페이스트
  3. 보호용 페이스트
  4. 가열경화형 페이스트
(정답률: 58%)
  • 가열경화형 페이스트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소성을 가지고 있지만, 가열경화형이 아닌 다른 세 가지 페이스트는 고온에서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 고온 소성형이 아닌 것은 가열경화형 페이스트가 아닌 "가열경화형 페이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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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반적인 금속인쇄 잉크의 건조온도와 건조시간으로 옳은 것은?

  1. 130 ~ 135℃에서 8~10분
  2. 210 ~ 240℃에서 8~10분
  3. 250 ~ 280℃에서 10~15분
  4. 280 ~ 340℃에서 10~15분
(정답률: 48%)
  • 일반적인 금속인쇄 잉크는 건조시간과 건조온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표면 건조와 내부 건조를 모두 고려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금속인쇄 잉크의 건조온도와 건조시간은 "130 ~ 135℃에서 8~10분"이 적절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표면 건조와 내부 건조를 모두 고려한 결과로, 인쇄물의 품질과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온도나 시간이 높거나 낮아 인쇄물의 품질과 내구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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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플렉소 인쇄의 망점촬영 시 아닐록스 롤러의 각도와 스크린 각도가 같을 경우 발생하는 주요 현상은?

  1. 무아레(morie)
  2. 얼룩(mottling)
  3. 뒤묻음(set-off)
  4. 스크리닝(screening)
(정답률: 58%)
  • 무아레(morie)는 플렉소 인쇄 시 아닐록스 롤러의 각도와 스크린 각도가 같을 경우, 인쇄물에 일정한 간격으로 나타나는 반복적인 패턴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표면에 일정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는 인쇄물의 질감을 해치고 시각적으로 불쾌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닐록스 롤러와 스크린 각도를 조절하여 일정한 간격을 없애야 합니다. 얼룩(mottling)은 인쇄물의 색상이나 질감이 불균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며, 뒤묻음(set-off)은 인쇄물이 인쇄 후 바로 접촉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스크리닝(screening)은 인쇄물에 일정한 패턴을 적용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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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기 인쇄 시 색조가 안정되고, 덧인쇄(over print)를 할 수 있으며 생산속도가 빠른 인쇄방식은?

  1. 오프셋 인쇄
  2. 플렉소 인쇄
  3. 스크린 인쇄
  4. 그라비어 인쇄
(정답률: 38%)
  • 그라비어 인쇄는 인쇄판에 홈을 파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색조가 안정되고 덧인쇄를 할 수 있으며 생산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지기 인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라비어 인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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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스크린사의 일반적인 견장도로 옳은 것은?

  1. 견(실크)사 : 3~5kg/cm2
  2. 나일론 망사 : 10~13kg/cm2
  3. 스테인리스망사 : 7~9kg/cm2
  4. 폴리에스테르망사 : 8~10kg/cm2
(정답률: 48%)
  • 폴리에스테르망사는 나일론 망사보다는 약간 약하지만, 견사와 스테인리스망사보다는 강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스크린사의 견장도로 폴리에스테르망사는 8~10kg/cm2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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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화상을 형성시키려는 종이 뒤에 전기장을 주고 노즐로 잉크를 분사시키면 전기장에 의해 종이에 문자나 화상이 기록되는 인쇄방식은?

  1. bar corde printing
  2. ink jet printing
  3. OMR printing
  4. spot carbonizing printing
(정답률: 53%)
  • 전기장을 이용하여 잉크를 분사하여 종이에 문자나 화상을 기록하는 방식이 바로 "ink jet printing"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인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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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실린더 표면에 홈을 파고 니켈에 크롬도금을 한 아닐록스 롤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격자형(Q)
  2. 직선형(S)
  3. 피라미드형(P)
  4. 사선형(R)
(정답률: 48%)
  • 직선형(S) 롤러는 금속실린더 표면에 홈을 파고 니켈에 크롬도금을 할 수 없는 종류이다. 이는 직선형 롤러가 홈이 없는 평평한 표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직선형(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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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액정인쇄 잉크의 성분 중 바인더의 재료가 아닌 것은?

  1. 젤라틴
  2. 아크릴아미드
  3. 폴리비닐알코올
  4. 수성알키드수지
(정답률: 53%)
  • 젤라틴은 바인더의 재료가 아니라 코팅제나 안정제로 사용되는 단백질성 고분자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아크릴아미드, 폴리비닐알코올, 수성알키드수지는 모두 액정인쇄 잉크의 바인더로 사용될 수 있는 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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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라미네이팅(접합) 합판을 만들어 나뭇결 무늬를 인쇄할 경우 가장 적합한 인쇄 방법은?

  1. 탐폰 인쇄
  2. 전사 인쇄
  3. 그라비어 인쇄
  4. 잉크젯 인쇄
(정답률: 53%)
  • 라미네이팅 합판은 표면이 매우 부드러우며, 나뭇결 무늬가 깊게 새겨져 있어 인쇄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표면에 인쇄하기에는 그라비어 인쇄가 가장 적합합니다. 그라비어 인쇄는 인쇄판의 홈을 이용하여 인쇄하는 방법으로, 홈에 잉크를 넣고 인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표면에도 잉크가 잘 밀착하여 인쇄 품질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라미네이팅 합판에 나뭇결 무늬를 인쇄할 때는 그라비어 인쇄가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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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인쇄색채학

61.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cyan, magenta, yellow의 3색 색료혼합이다.
  2. 감색혼합, 감법혼합, 색료혼합이라고도 한다.
  3. 감법혼색의 용도는 원색인색의 색분해, 스포트라이트, 기타 조명 등에 사용된다.
  4.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저하되며, 보색의 혼합은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정답률: 39%)
  • 감법혼색의 용도는 원색인색의 색분해, 스포트라이트, 기타 조명 등에 사용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감법혼색은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 중 하나로, cyan, magenta, yellow의 3색 색료혼합으로 이루어지며,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저하되며, 보색의 혼합은 검정색에 가까워진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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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의 3속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입체색
(정답률: 50%)
  • 입체색은 색의 3속성 중 하나도 아닌 개념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고,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입체색은 색의 입체감이나 깊이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색의 3속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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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체표기 중 등흑색계열(isotones)끼리 연결된 것이 아닌 것은? (단, 등색상삼각형의 기호체계는 아래와 같다.)

  1. ec-ic
  2. lg-ng
  3. pn-nl
  4. na-pa
(정답률: 45%)
  • 등흑색계열(isotones)은 전자 수가 같은 원소들의 색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pn-nl"이 정답인 이유는 이 두 원소가 전자 수가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ec-ic", "lg-ng", "na-pa"는 모두 전자 수가 같은 원소들끼리 연결된 것이므로 등흑색계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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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색수차
  2. 구면수차
  3. 색채오차
  4. 구레이스케일
(정답률: 50%)
  • 이미지에서는 색상이 중요한데, 색상이 정확하지 않으면 색채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채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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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직접적인 동시혼합이 아닌, 주변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실제로 혼합된 것처럼 보이는 시각적인 색 혼합은?

  1. 가법혼합
  2. 중간혼합
  3. 감법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56%)
  • 중간혼합은 색의 직접적인 동시혼합이 아닌, 주변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실제로 혼합된 것처럼 보이는 시각적인 색 혼합입니다. 이는 인접한 두 색이 서로 상반되는 색상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사이에 중간색이 생겨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이 인접해 있을 때, 그 사이에 보라색이 생겨나는 것이 중간혼합의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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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XYZ 표색계가 양적인 표시로 색채느낌을 알기 어렵고 밝기의 정도를 판단할 수 없는 단점을 함수 수식을 변환하여 보완한 CIE표색계는?

  1. NCS 표색계
  2. Yxy 표색계
  3. L*a*b 표색계
  4. LUX 표색계
(정답률: 30%)
  • CIE표색계는 XYZ 표색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색채의 밝기와 색상을 분리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중 Yxy 표색계는 밝기를 나타내는 Y값과 색채를 나타내는 x, y값으로 구성되어 있어, 색채의 느낌과 밝기의 정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Yxy 표색계는 색채의 느낌과 밝기의 정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 색채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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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밝기가 다른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어두운 색과 대비된 밝은 색이 더 밝게 느껴지고,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느껴지는 현상은?

  1. 동시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56%)
  • 밝기가 다른 두 색을 대비시키면 더 밝은 색과 더 어두운 색 사이에 생기는 대비를 명도대비라고 합니다. 명도대비는 색의 밝기 차이에 따라 색의 인식이 변화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명도대비는 시각적인 강도를 높여주어 색의 구분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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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달라도 특정 조명광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색지각
  2. 분광감도
  3. 컬러밸런스
  4. 메타메리즘
(정답률: 56%)
  • 메타메리즘은 서로 다른 스펙트럼을 가진 빛들이 특정한 환경에서는 동일한 색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파장의 빛들을 조합하여 색을 인식하는 방식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달라도 특정 조명광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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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상 5R, 명도 3, 채도 8일 경우 먼셀 색채표기법으로 옳은 것은?

  1. 5R 3/8
  2. 5R 8/3
  3. 8-3-5R
  4. 5R-8-3
(정답률: 58%)
  • 정답은 "5R 3/8"이다.

    먼셀 색채표기법에서는 색상, 명도, 채도 순으로 표기한다.

    - 색상: 5R (빨간색 계열 중에서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 정도)
    - 명도: 3 (어두운 색상)
    - 채도: 8 (순수한 색에 가까운 강한 색상)

    따라서 "5R 3/8"이 옳은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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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직사 태양광으로 조명되는 물체색을 표시할 경우에 사용하는 것은?

  1. 표준광 A
  2. 표준광 B
  3. 표준광 C
  4. 표준광
(정답률: 56%)
  • 직사 태양광으로 조명되는 물체의 색을 표시할 때는 표준광 B를 사용합니다. 이는 태양광 스펙트럼의 붉은색과 파란색을 균형있게 반영하여 자연스러운 색상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표준광 A는 전구 등의 인공광에 적합하며, 표준광 C는 천연광에 가까운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표준광"은 일반적인 광원의 색상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특정한 스펙트럼을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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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색의 혼합 중 옳지 않은 것은?

  1. Cyan + Yellow = Blue
  2. Green + Blue = Cyan
  3. Blue + Red = Magenta
  4. Magenta + Yellow = Red
(정답률: 56%)
  • 옳지 않은 것은 "Cyan + Yellow = Blue"이다. 실제로는 "Cyan + Yellow = Green"이다. 이유는 색의 혼합에서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이 아닌, 인쇄에서 사용되는 사원색인 시안, 마젠타, 노랑(CMY)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초록색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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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Process 잉크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Cyan
  2. Green
  3. Yellow
  4. Magenta
(정답률: 56%)
  • Process ink는 CMYK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며, "Cyan", "Yellow", "Magenta" 세 가지 색상으로 구성됩니다. "Green"은 이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지 않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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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영 헬렘홀츠(Young-Helmholtz)색각설에서 원색이 아닌 것은?

  1. 더 이상 분광할 수 없는 색
  2. Yellow, Magenta, Cyan의 3색
  3. 다른 색광을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색
  4. 원색을 모두 혼합하였을 때 백색광이 되는 색
(정답률: 45%)
  • 영 헬렘홀츠색각설에서는 색을 인식하는 세 가지 종류의 원추세포가 존재하며, 각각은 빨강, 초록, 파랑색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빨강, 초록, 파랑색의 세 가지 원색만으로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색이 아닌 것은 "Yellow, Magenta, Cyan의 3색"입니다. 이들은 각각 빨강, 초록, 파랑색의 빛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보조색으로, 이들을 혼합하면 검정색이나 회색이 되지 않고, 오히려 백색광에 가까운 색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이들은 "더 이상 분광할 수 없는 색"이며, "다른 색광을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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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3속성 양을 측정하는 측색기구 중 고감도의 실리콘 포토셀(Photo Cell)을 사용하는 삼자극치 색채 분석기기는?

  1. 크로마미터(Chromameter)
  2. 덴시토미터(Densitometer)
  3. 스펙트로포토미터(Spectrophotometer)
  4. 스펙트로라디오미터(Spectroradiometer)
(정답률: 53%)
  • 크로마미터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색기구로, 고감도의 실리콘 포토셀을 사용하여 색의 3속성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삼자극치 색채 분석기기로 사용됩니다. 덴시토미터는 밀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스펙트로포토미터는 스펙트럼 분석을 위해 사용되며, 스펙트로라디오미터는 방사선의 스펙트럼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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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낮에는 빨간색 꽃이 잘보이다가 밤이 되면 파란색 꽃이 더 잘보이는 것처럼 광수용기의 민감도 변화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잔상(After image)
  2. 애브니 효과(Abney's effect)
  3. 색의 항상성(Color inconstancy)
  4. 푸르킨예 현상(Purkinje shift)
(정답률: 58%)
  • 광수용기의 민감도 변화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푸르킨예 현상(Purkinje shift)"이라고 한다. 이는 밝기가 어두워질수록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파장이 짧은 파란색 빛보다는 파장이 긴 빨간색 빛이 더 잘 인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에는 빨간색 꽃이 더 잘 보이고, 밤에는 파란색 꽃이 더 잘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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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절대분광반사율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R : 시료의 절대분광반사율, S : 시료의 측정 signal, B: base line calibratrion factor, W : 백색표준의 절대분광반사율 값이다.)

  1. R(λ) = S(λ) x B(λ) x W(λ)
  2. R(λ) = S(λ) x [B(λ) + W(λ)]
  3. R(λ) = S(λ) x [B(λ) - W(λ)]
  4. R(λ) = S(λ) x B(λ) ÷ W(λ)
(정답률: 50%)
  • 시료의 측정 signal(S)은 시료가 빛을 얼마나 반사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하지만 이 값은 측정기기의 성능 등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 값을 보정하기 위해 base line calibration factor(B)를 곱해준다. 이 값은 측정기기의 기준값으로, 측정 signal(S)에 더해지거나 빼지는 값이다. 마지막으로, 백색표준의 절대분광반사율 값(W)을 곱해줌으로써 시료의 절대분광반사율(R)을 구할 수 있다. 이 값은 시료가 빛을 얼마나 흡수하고 반사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다른 시료와 비교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R(λ) = S(λ) x B(λ) x W(λ)가 옳은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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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광의 분광분포에 있어 파란색(Blue)광의 에너지 분포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파장범위는?

  1. 300 ~ 350nm
  2. 450~500nm
  3. 550 ~ 600nm
  4. 650 ~ 700nm
(정답률: 45%)
  • 파란색 광은 짧은 파장을 가지므로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란색 광의 에너지 분포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파장범위는 짧은 파장인 450~500nm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란색 광보다는 더 긴 파장을 가지므로 에너지가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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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상환에서 서루 마주보고 있는 색상들의 관계는?

  1. 보색
  2. 혼색
  3. 입체색
  4. 유사색
(정답률: 56%)
  •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상들은 보색 관계에 있다. 이는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들끼리의 관계이며,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 파란색과 주황색 등이 보색 관계에 있다. 이러한 보색 관계는 색감을 조화롭게 만들어주고, 대비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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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채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색의 3속성 중 하나이다.
  2. 색의 강약을 나타내는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3. 색상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는 높아진다.
  4. 한 색상 중에서도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고 한다.
(정답률: 48%)
  • "색상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는 높아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는 색상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적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채도는 색의 강약을 나타내는 성질로, 한 색상 중에서도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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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백색량(W), 흑색량(B), 순색량(C)의 합을 100%로 한 표색계는?

  1. 먼셀 포색계
  2. PCCS표색계
  3. CIE XYZ 표색계
  4. 오스트발트 표색계
(정답률: 50%)
  • 백색량(W), 흑색량(B), 순색량(C)의 합을 100%로 한 표색계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입니다. 이는 오스트발트가 1931년에 제안한 색공간으로, 인간의 시각에 가장 적합한 색공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색공간은 RGB 색공간과 CMYK 색공간과 같은 디지털 색공간에서 사용되는 색좌표와는 다르게, 색의 밝기와 색상을 분리하여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색의 밝기와 색상을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색의 표현이 더욱 정확하고 다양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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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인쇄작업론 및 품질관리

81. 평판 매엽식 오프셋 인쇄기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급지 장치
  2. 인쇄 장치
  3. 축임물 장치
  4. 종이 연결 장치
(정답률: 44%)
  • 평판 매엽식 오프셋 인쇄기의 구조에는 "종이 연결 장치"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종이를 연결하는 기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종이는 급지 장치를 통해 인쇄 장치로 이동하고, 인쇄 장치에서는 축임물 장치를 통해 종이가 정확하게 위치하도록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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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피 인쇄체의 공급장치와 배출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잉크 건조장치가 연동하는 스크린 인쇄기는?

  1. 수동 스크린인쇄기
  2. 자동 스크린인쇄기
  3. 반자동 스크린인쇄기
  4. 스택형 스크린인쇄기
(정답률: 40%)
  • 자동 스크린인쇄기는 피 인쇄체의 공급장치와 배출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잉크 건조장치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인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스크린인쇄기입니다. 따라서 인쇄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이 높아지며, 작업자의 노동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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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인쇄 품질 관리 도구 중 망점 넓이 변화와 농도를 육안으로 확인, 점검할 수 있는 것은?

  1. 시퀀서(sequencer)
  2. 스타 타깃(star target)
  3. 빛쬠 스케일(step guide)
  4. 도트 게인 스케일(dot gain scale)
(정답률: 56%)
  • 도트 게인 스케일은 인쇄물에서 망점의 크기와 농도를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육안으로 망점의 넓이 변화와 농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 가지 도구는 인쇄물의 색상과 밝기를 조절하기 위한 도구로, 망점의 크기와 농도를 확인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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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오프셋 윤전인쇄기에서 코킹(cocking)장치는 어떠한 기구인가?

  1. 잉크냄 기구
  2. 판통 장착기구
  3. 블랭킷 장착기구
  4. 가늠맞춤 조절기구
(정답률: 48%)
  • 코킹(cocking)장치는 인쇄 시 인쇄물이 찍히는 위치가 일정하지 않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구입니다. 이 기구는 인쇄물과 인쇄판 사이에 위치하며, 인쇄판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인쇄물이 일정한 위치에서 찍히도록 가늠맞춤 조절기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늠맞춤 조절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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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삼각판(former)과 절단통의 중간에서 삼각판으로 둘로 접은 두루마리를 양쪽으로 눌러 절단부에 보내는 장치는?

  1. 초퍼(chopper)
  2. 슬리터(slitter)
  3. 접지통(folding cylinder)
  4. 니핑 롤러(nipping roller)
(정답률: 58%)
  • 니핑 롤러는 삼각판과 절단통 사이에서 두루마리를 눌러 절단부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두루마리가 균일하게 절단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답은 "니핑 롤러(nipping roll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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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지름이 큰 압통 주위에 지름이 1/2 또는 1/4의 2조 또는 4조의 판통, 고무통을 배치하고, 편면 2색 또는 4색 인쇄를 하는 기계형식은?

  1. 드럼(drum)형
  2. 인라인(inline)형
  3. 2색 양면 인쇄형
  4. 스플릿 드럼(split-drum)형
(정답률: 60%)
  • 드럼형 기계는 인쇄용 드럼에 판통이나 고무통을 감아서 사용하며, 큰 압통 주위에 작은 판통이나 고무통을 배치하여 인쇄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인쇄물의 정확도와 안정성이 높아지며,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지름이 큰 압통 주위에 지름이 1/2 또는 1/4의 2조 또는 4조의 판통, 고무통을 배치하고, 편면 2색 또는 4색 인쇄를 하는 기계형식은 "드럼(drum)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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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트루 롤링(true rolling)패킹법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판통의 지름을 블랭킷통의 지름보다 크게 패킹하여 판의 표면이 베어러 표면보다 높게 한다.
  2. 판통과 블랭킷통의 표면 속도가 두 실린더의 닙(nip)입구에서 같아지도록 하느 패킹방법이다.
  3. 비압축성 블랭킷에서 발생하는 벌지(bulge)현상으로 인한 인쇄면에서의 미끄러짐을 고려한 패킹방법이다.
  4. 판통과 블랭킷통의 접촉 닙(nip)에서 인압만큼 블랭킷통의 순간 지름이 줄어드는 효과를 고려한 패킹방법이다.
(정답률: 36%)
  • 정답은 "판통과 블랭킷통의 접촉 닙(nip)에서 인압만큼 블랭킷통의 순간 지름이 줄어드는 효과를 고려한 패킹방법이다."이다.

    트루 롤링 패킹법은 판통의 지름을 블랭킷통의 지름보다 크게 패킹하여 판의 표면이 베어러 표면보다 높게 한다. 이는 인쇄면에서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판통과 블랭킷통의 표면 속도가 두 실린더의 닙(nip)입구에서 같아지도록 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킨다. 비압축성 블랭킷에서 발생하는 벌지(bulge)현상으로 인한 인쇄면에서의 미끄러짐을 고려한 패킹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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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달그렌(Dahlgren)식 축임방식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축임물의 표면 장력이 떨어져 확산성이 조성되어 급수량 조절이 쉽게 된다.
  2. 잉크 묻힘 롤러 1개가 물 롤러를 겸하고 있기 때문에 고스트가 발생하기 쉽다.
  3. 판의 비화선부에 형성되는 물막이 두꺼워 잉크 유화 현상 발생 및 잉크건조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4. 축임 롤러에 몰톤이나 슬리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롤러 조절이 정확히 되고 급수량 조절에 대하여 응답이 빠르다.
(정답률: 45%)
  • 정답은 "잉크 묻힘 롤러 1개가 물 롤러를 겸하고 있기 때문에 고스트가 발생하기 쉽다."이다.

    달그렌식 축임방식은 축임물의 표면 장력이 떨어져 확산성이 조성되어 급수량 조절이 쉽게 되고, 축임 롤러에 몰톤이나 슬리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롤러 조절이 정확히 되고 급수량 조절에 대하여 응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판의 비화선부에 형성되는 물막이 두꺼워 잉크 유화 현상 발생 및 잉크건조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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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인쇄물의 품질관리를 위한 스케일 중에서 망판의 하이라이트에서 중간조를 거쳐 섀도우에 이르기까지 망점의 크기를 망점면적률(%)로 하여 단계적으로 표시한 스케일은?

  1. 스타 타깃(star target)
  2. 컬러 패치(color patch)
  3. 그라데이션 스케일(gradation scale)
  4. 도트게인 스케일(dot gain scale)
(정답률: 56%)
  • 그라데이션 스케일은 망점의 크기를 망점면적률(%)로 표시하여 인쇄물의 품질을 단계적으로 평가하는 스케일이다. 이는 인쇄물의 밝기와 명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쇄물의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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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평판 오프셋 윤전 인쇄기 중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가 인접한 다른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의 압통을 대신하는 양면인쇄기의 유형은?

  1. B - I 형
  2. B - B형
  3. 유닛(Unit)형
  4. 공통 압통형
(정답률: 64%)
  • B형 양면인쇄기는 평판 오프셋 윤전 인쇄기 중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가 인접한 다른 한 개의 블랭킷 실린더의 압통을 대신하는 유형입니다. 이는 각각의 실린더가 인쇄용지의 양면을 인쇄하기 위해 필요한 압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높은 품질의 양면인쇄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B형 양면인쇄기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양면인쇄를 위한 최적의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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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빠른 속도로 종이 받이 판에 쌓이는 종이의 윗면이 자동적으로 하강하는 기구로 구성되어 있는 배지장치의 방식은?

  1. 체인식
  2. 파일식
  3. 벨트식
  4. 기어식
(정답률: 60%)
  • 파일식 배지장치는 종이를 받이 판에 쌓을 때, 종이를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하기 위해 종이를 파일처럼 쌓아놓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체인식이나 벨트식보다 정확한 간격으로 종이를 쌓을 수 있으며, 기어식보다는 더 빠른 속도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파일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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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베어러의 지름이 450mm이고 실린더의 지름이 440mm일 때 언더컷은 몇 mm인가?

  1. 5
  2. 6
  3. 7
  4. 8
(정답률: 65%)
  • 언더컷은 베어러 지름에서 실린더 지름을 뺀 값의 절반입니다. 따라서,

    언더컷 = (450 - 440) / 2 = 5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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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프셋 인쇄기의 블랭킷통의 주된 역할은?

  1. 뒷묻음 예방
  2. 화선 위치 조정
  3. 잉크 광택 강화
  4. 화선부 잉크전이
(정답률: 56%)
  • 오프셋 인쇄기의 블랭킷통은 화선부 잉크전이를 담당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화선 위치를 조정하고, 잉크 광택을 강화하며, 뒷묻음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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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평판 오프셋 윤전기에서 두루마리 요지의 진행 방향을 바꾸는 여가를 하는 금속성 방향 전환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포머(former)
  2. 슬리터(sliter)
  3. 터닝바(turning bar)
  4. 미터링 롤러(metering roller)
(정답률: 62%)
  • 터닝바는 금속 시트의 진행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는 금속성 방향 전환봉이다. 따라서 두루마리 요지의 진행 방향을 바꾸는 여가를 하는 것이다. 포머는 금속 시트를 원하는 형태로 성형하는 기계, 슬리터는 금속 시트를 필요한 폭으로 잘라내는 기계, 미터링 롤러는 금속 시트의 두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롤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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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지면을 구성하는 레이아웃 작업 중 편집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획의도 및 편집 방침이 원고의 내용과 잘 맞는가?
  2. 독자들에게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줄 수 있는가?
  3. 독자들에게 내용이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
  4. 제판 작업자가 판면에 적합한 감광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가?
(정답률: 58%)
  • 레이아웃 작업 중 편집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기획의도 및 편집 방침이 원고의 내용과 잘 맞는지, 독자들에게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줄 수 있는지, 독자들에게 내용이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제판 작업자가 판면에 적합한 감광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제판 작업자가 담당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편집자가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감광재료는 인쇄물의 색감과 밝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제판 작업자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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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낱장 인쇄기와 비교한 두루마리 윤전인쇄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인쇄 속도가 빠르다.
  2. 대량 생산에 적합하다.
  3. 인쇄기의 구조가 간단하다.
  4. 재단과정이 없어 용지 비용이 저렴하다.
(정답률: 58%)
  • 정답: "인쇄기의 구조가 간단하다."

    두루마리 윤전인쇄기는 인쇄 과정에서 용지를 자동으로 공급하고 인쇄를 진행하기 때문에 인쇄 속도가 빠르고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재단과정이 없어 용지 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인쇄기의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인쇄기의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기능이 제한적이며, 다양한 인쇄 작업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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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그라비어 인쇄기에서 그라비어 실린더의 비화선부에 묻은 잉크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압통(impression cylinder)
  2. 독터 블레이드(doctor blade)
  3. 아닐록스 롤러(anilox roller)
  4. 스캐닝 실린더(scanning cylinder)
(정답률: 62%)
  • 독터 블레이드는 그라비어 실린더의 비화선부에 묻은 잉크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그라비어 인쇄기에서 인쇄물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독터 블레이드는 실린더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회전하며, 잉크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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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저작권 법상 저작재산권의 보호기간으로 옳은 것은? (단, 공동저작물 및 무명인의 저작재산권의 경우는 제외한다.)

  1.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한 후 40년간
  2.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한 후 50년간
  3.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한 후 60년간
  4.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한 후 70년간
(정답률: 56%)
  •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한 후 70년간이 옳은 이유는, 이 기간은 국제적으로 저작권 보호기간의 표준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기간은 저작자가 출판한 작품이나 음악 등의 저작물이 오랜 시간 동안 사회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기간이 지나면 해당 저작물은 공공재가 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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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그라비어 백업(back up)롤러의 주된 역할에 대하여 옳은 것은?

  1. 압통에 압력을 보강하여 주는 역할
  2. 인쇄기의 조작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
  3. 판통의 상하, 좌우 흔들림을 방지하는 역할
  4. 두루마리 용지의 좌우 불균형을 조절하는 역할
(정답률: 56%)
  • 그라비어 백업 롤러의 주된 역할은 "압통에 압력을 보강하여 주는 역할"입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용지와 판면 사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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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플렉소그래피 인쇄기 중 한 개의 커다란 압통 주위에 4~8개의 인쇄유닛을 배치한 유형은?

  1. 스택형(stack type)
  2. 인라인형(in-line type)
  3. 피라미드형(pyramid type)
  4. CI형(common impression type)
(정답률: 53%)
  • CI형은 모든 인쇄유닛이 하나의 압통을 공유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모든 인쇄유닛이 동일한 압력과 인쇄감압을 받아 일관된 인쇄 품질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된다. 스택형은 인쇄유닛이 쌓여있는 형태이고, 인라인형은 인쇄유닛이 일렬로 배치된 형태이며, 피라미드형은 하나의 인쇄유닛이 다른 인쇄유닛 위에 쌓인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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