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8-11)

인쇄산업기사
(2002-08-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산업재해 통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재해율이 아닌 것은?

  1. 강도율
  2. 년천인율
  3. 도수율
  4. 평균율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은 산업재해 통계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평균율은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산업재해의 평균 발생률을 나타내는데, 이는 실제 발생한 산업재해의 심각성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재해 통계에서는 강도율, 년천인율, 도수율 등의 지표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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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잉크가 가지고 있는 성질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소성
  2. 탄성
  3. 유동성
  4. 친수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잉크가 가지고 있는 성질 중에서는 "친수성"이 다른 성질들과 관련이 없습니다. 소성, 탄성, 유동성은 모두 인쇄잉크의 물리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며, 인쇄잉크의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친수성은 인쇄잉크가 물과 상호작용하는 화학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쇄잉크의 물리적 성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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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쇄용지의 뜯김 현상을 측정하는 시험법은?

  1. 유흡수미터법
  2. 베크시험법
  3. 데니슨왁스법
  4. 열수축출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용지의 뜯김 현상을 측정하는 시험법은 데니슨왁스법입니다. 이는 인쇄용지의 표면에 데니슨왁스를 발라서 그 위에 무게를 올려 떼어내는 힘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인쇄용지의 강도와 내구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흡수미터법은 용지의 흡수력을 측정하는 방법, 베크시험법은 용지의 굴곡성을 측정하는 방법, 열수축출법은 용지의 열수축률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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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쇄실의 환경이 작업 효율에 가장 적게 영향을 주는 요소는?

  1. 온,습도의 영향
  2. 공기의 청정
  3. 환경의 정리
  4. 작업의 평준화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의 평준화는 인쇄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작업 과정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인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의 평준화는 인쇄실의 환경과는 별개로 작업 효율에 가장 적게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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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책시 속장을 실로 꿰매는 방법은?

  1. 호부장
  2. 풀매기
  3. 중철
  4. 양장
(정답률: 알수없음)
  • 제책시 속장을 실로 꿰매는 방법은 양장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양장은 책의 표지나 표지 안쪽에 사용되는 두꺼운 종이로, 제책시 속장을 꿰매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호부장, 풀매기, 중철은 제책시에 사용되는 도구나 재료이지만, 속장을 꿰매는 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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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판의 화상 상태가 양호한데도 불구하고 인쇄 중에 점차로 화상 부분에 묻는 잉크의 농도가 엷어지는 현상은?

  1. 그리싱
  2. 워싱
  3. 스커밍
  4. 블라인딩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블라인딩 현상으로, 인쇄 중에 잉크가 화상 부분에 묻는 것이 아니라, 화상 부분의 선명도가 감소하여 잉크가 더 이상 묻지 않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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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작업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를 사용한다.
  2. 기계의 청소, 급유 등 수리작업시는 기계의 운전을 정지시키는 것이 좋다.
  3. 원심기계에는 덮개를 설치하여야 한다.
  4. 콘베이어에는 위험방지를 위해 급정지장치를 부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를 사용한다."는 옳은 사항이 아니다.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오히려 평평한 고정구를 사용해야 한다. 돌출된 고정구를 사용하면 벨트가 끼일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유: 돌출된 고정구를 사용하면 벨트가 끼일 우려가 있기 때문에,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평평한 고정구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벨트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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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잉크전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잉크전이율은 인쇄속도에 반비례한다.
  2. 잉크전이율은 인쇄압력에 비례한다.
  3. 잉크전이율은 잉크점도에 반비례한다.
  4. 동일한 인쇄면을 얻는데 필요한 잉크 요구량은 많을수록 좋으며 경제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전이율은 인쇄속도에 반비례하는 것이 맞지만, "동일한 인쇄면을 얻는데 필요한 잉크 요구량은 많을수록 좋으며 경제적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잉크 요구량이 적을수록 경제적이며, 잉크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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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PS판 재질은 알루미늄(Al)으로 되어 있고 표면은 조면처리(모랫발) 되어 있다. 조면처리를 하는 계면화학적 이유는?

  1. 친수성 금속을 조면으로 만들면 물에 의한 젖음 현상이 감소한다.
  2. 친유성 금속인 알루미늄(Al)을 조면처리하면 물에 의한 젖음 현상이 증가한다.
  3. 친수성 금속을 조면처리 하면 물에 의한 젖음 현상이 증가한다.
  4. 조면 처리와 물에 의한 젖음 현상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친수성 금속을 조면처리 하면 물에 의한 젖음 현상이 증가한다. 이는 조면처리로 인해 금속 표면에 친수성이 증가하고, 따라서 물 분자가 표면에 더 잘 붙어서 젖음 현상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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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산성이 강한 축임물을 사용할 경우 일어나는 문제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아라비아 고무와 강산용액이 반응하여 염을 생성한다
  2. 비화선부의 때낌이 제거된다.
  3. 친수성 부분이 친유성으로 될 수 있다.
  4. 축임물 중 아라비아 고무의 농도를 증가 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비화선부의 때낌이 제거된다." 이유는 축임물에 강한 산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피부나 눈 등에 자극을 일으키거나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화선부는 피부 자극을 줄이는 성분이므로, 축임물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피부 자극을 줄여주어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화선부의 때낌이 제거된다는 것은 축임물의 안전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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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늠불량(misregister)의 원인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종이의 가로결과 세로결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2. 과량의 축임물 공급으로 종이가 신장되었다.
  3. 인쇄실의 습도가 맞지 않다.
  4. 택이 높고 화선부가 많으면 발생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가로결과 세로결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가늠불량은 종이의 가로결과 세로결의 차이가 크거나, 과량의 축임물 공급으로 종이가 신장되었거나, 인쇄실의 습도가 맞지 않거나, 택이 높고 화선부가 많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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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반적인 인쇄물의 광택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종이가 평활할수록 광택이 높다.
  2. 잉크피막이 두꺼울수록 광택이 증가한다.
  3. 스프레이파우더를 많이 뿌리면 광택이 저하한다.
  4. 잉크 중 안료의 함량이 높으면 광택이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레이파우더를 많이 뿌리면 광택이 저하한다."는 일반적인 인쇄물의 광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잉크 중 안료의 함량이 높으면 광택이 증가하는 이유는 안료가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능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료 함량이 높을수록 인쇄물의 색감과 광택이 더욱 선명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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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블랭킷의 인쇄적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압축성이 큰 블랭킷이 망점퍼짐이 많다.
  2. 압축성블랭킷이 원주변화가 적다.
  3. 패킹재의 종류에 따라 망점모양이 변화한다.
  4. 인쇄압력은 닙폭(mm) 또는 선압력(kgf/cm)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성이 큰 블랭킷이 망점퍼짐이 많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압축성이 큰 블랭킷은 인쇄면에서 더 많은 압력을 가할 수 있어서 인쇄 품질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망점퍼짐은 블랭킷의 압력 분포가 균일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이는 블랭킷의 패킹재나 인쇄면과의 접촉 부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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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매엽오프셋인쇄기 급지불량의 주된 원인은?

  1. 종이의 평활도
  2. 정전기 발생
  3. 종이표면의 거칠음도
  4. 종이의 표면에너지
(정답률: 알수없음)
  • 매엽오프셋인쇄기에서 종이가 제대로 급지되지 않는 주된 원인은 정전기 발생입니다. 인쇄과정에서 종이가 전기적으로 충전되어 인쇄기의 부품과 마찰하면서 정전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전기는 종이를 붙이거나 떨어뜨리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며, 이로 인해 종이가 제대로 급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기 방지를 위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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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평판인쇄에서 습수와 잉크간의 유화(Emulsification)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습수와 잉크 사이에서 유화가 일어나서는 절대 안된다.
  2. 잉크의 유화가 너무 적으면 잉크의 전이가 나빠진다.
  3. 잉크의 유화가 지나치면 인쇄 더러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4. 잉크의 유화가 많아지면 건조가 늦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습수와 잉크 사이에서 유화가 일어나서는 절대 안된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 습수와 잉크 사이에서 일정한 수준의 유화가 필요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쇄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유화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인쇄물의 질이 저하되고 인쇄 더러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잉크의 유화가 너무 적으면 인쇄물의 전이가 나빠지고 건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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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바탕색을 먼저 인쇄한 후 시간이 경과하면 잉크 피막이 완전히 건조되어 다음 색을 인쇄하면 잉크가 잘 오르지 않는 현상은?

  1. 결정화(Crystallization)
  2. 덧쌓임(Piling)
  3. 응집(Flocculation)
  4. 소름얼룩(Mottling)
(정답률: 알수없음)
  • 바탕색을 먼저 인쇄한 후 시간이 경과하면 잉크 피막이 완전히 건조되어 다음 색을 인쇄할 때 잉크가 잘 오르지 않는 현상은 결정화(Crystallization)이다. 이는 잉크 안에 있는 용매가 증발하면서 잉크 성분이 농축되어 결정화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잉크가 더 이상 유동성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어 다음 색을 인쇄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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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프셋 매엽 인쇄기에서 발생되는 뒷묻음(set off)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서 적절치 못한 것은?

  1. 블랭킷과 압통간의 압력을 높인다.
  2. 상대습도를 더 낮게 만든다.
  3. 피더판 위의 용지에서 정전기를 제거한다.
  4. 배지 적재대의 용지량을 줄여서 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습도가 더 낮아지면 용지가 더 많은 수분을 잃어서 더 말라서 뒷묻음(set off)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치 못한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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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단조로움의 극복이나 해결을 위한 방책으로서 현장 근로자들을 위한 대책은?

  1. 개인이 담당하는 직무의 양을 많이주고 단순화 한다.
  2. 개인이 담당하는 직무의 양을 가능한한 많이 준다.
  3. 개인이 담당하는 직무의 내용을 가능한한 고도화한다.
  4. 개인이 담당하는 직무를 단순화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장 근로자들이 단조로운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인이 담당하는 직무의 내용을 가능한한 고도화하여 더욱 전문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은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끼며 단조로운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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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액체가 고체를 완전히 축이는 경우 액체는 같은 모양으로 퍼진다. 이때의 접촉각은?

  1. 45°
  2. 90°
  3. 180°
(정답률: 알수없음)
  • 접촉각은 고체와 액체의 경계면에서 두 재질의 표면이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액체가 고체를 완전히 축이면, 액체 분자는 고체 표면과 평행하게 배열되어 있다. 따라서 액체 분자와 고체 표면 사이에는 아무런 각도가 없으므로 접촉각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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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습수가 평판을 적시는 것과 같은 젖음 현상은?

  1. 확장젖음
  2. 침적젖음
  3. 침투젖음
  4. 부착젖음
(정답률: 알수없음)
  • 습수가 평판을 적시는 것은 확장젖음 현상이다. 이는 습기가 평판의 표면에 놓이면서 분자 간의 인력으로 인해 평판의 표면이 물결치듯 확장되는 현상이다. 이는 침적젖음과는 달리 습기가 표면 위로 침투하지 않고 표면에 머무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부착젖음은 습기가 표면에 밀착되어 붙어있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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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무기안료가 유기안료에 비해 단점은?

  1. 색상의 선명도
  2. 내광성
  3. 내용제성
  4. 내열성
(정답률: 알수없음)
  • 무기안료는 유기안료에 비해 색상의 선명도가 낮습니다. 이는 무기안료가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색상이 덜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반면에 유기안료는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색상이 더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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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용 가능한 Halogen화합물의 감광재료 중 가장 고감도인 것은?

  1. AgCl
  2. AgI
  3. AgF
  4. AgBr
(정답률: 알수없음)
  • AgBr은 다른 Halogen화합물에 비해 높은 광감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AgBr이 빛에 노출되면 Ag+와 Br- 이온으로 분해되며, 이 과정에서 생성된 Br- 이온이 Ag+ 이온과 결합하여 AgBr 결정체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AgBr 결정체는 빛을 흡수하고, 이를 전하로 변환하여 감광작용을 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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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쇄잉크의 용도에 따른 적성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인쇄기상에서 완전한 기능을 나타낼 것
  2. 인쇄물 요구에 적당할 것
  3. 인쇄물이 용도에 따르는 내성을 갖출 것
  4. 산화중합 건조를 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중합 건조를 할 것"은 인쇄잉크의 용도와 관련이 없는 성질이다. 인쇄잉크는 인쇄기상에서 완전한 기능을 나타내고, 인쇄물 요구에 적당하며, 인쇄물이 용도에 따른 내성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하지만 산화중합 건조는 인쇄잉크가 건조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이며, 인쇄잉크의 용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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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기계 펄프는?

  1. 리파이너 쇄목 펄프
  2. 크라프트 펄프
  3. 아황산 펄프
  4. 소다 펄프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 펄프는 나무를 분쇄하여 만든 펄프로, 주로 기계적인 방법으로 생산됩니다. 이 중 "리파이너 쇄목 펄프"는 기계적인 방법 중 하나인 리파이너를 사용하여 나무를 분쇄한 후 만들어진 펄프입니다. 따라서 "리파이너 쇄목 펄프"가 기계 펄프 중 하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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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아마인유와 같은 건성유를 비히클로 한 것으로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여 건조하는 형식은?

  1. 산화중합건조
  2. 침투건조
  3. 증발건조
  4. UV 건조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중합건조는 공기 중의 산소와 함께 반응하여 건조하는 방식으로, 건성유나 아마인유와 같은 유류를 비히클로 한 것을 건조할 때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산화작용을 이용하여 유체 내의 이중결합을 교차결합으로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고분자화하면서 건조가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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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은 감광재료의 감광성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올소크로매틱 필름의 감광성을 나타낸 그림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올소크로매틱 필름은 400nm 이하의 파장에서 감광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래프에서 400nm 이하의 파장에서 감광성이 가장 높은 "B"가 올소크로매틱 필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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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초지기 위에서 편면 10g/m2 정도로 도포, 가공한 고급용지로서 원지는 중질지와 상질지를 사용하며, 잡지, 서적, 카탈로그 등의 컬러 인쇄 용지로 사용되는 것은?

  1. MC지
  2. 캐스트 코팅지
  3. 버라이터지
  4. 증권 용지
(정답률: 알수없음)
  • MC지는 초지기 위에서 편면 10g/m2 정도로 도포하고 가공한 고급용지로서, 중질지와 상질지를 사용하여 잡지, 서적, 카탈로그 등의 컬러 인쇄 용지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MC지가 정답입니다. 캐스트 코팅지는 캐스팅 방법으로 도포한 용지로서, 고급 인쇄용지로 사용되며, 버라이터지는 필기 용지로, 증권 용지는 증권 발행에 사용되는 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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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잠상을 장시간 방치하여 두면 감광핵에 모인 은입자가 원래의 은이온 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현상이 발생한다. 노출된 필름을 보관시 어떻게 하면 잠상퇴행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가?

  1. 온도,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한다.
  2. 온도는 높고 습도는 낮은 곳에 보관한다.
  3. 온도는 낮고 습도는 높은 곳에 보관한다.
  4. 온도,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잠상퇴행 현상은 은입자가 원래의 은이온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현상이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이 과정이 더 빨리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온도와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하여 잠상퇴행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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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판면의 비화선부의 불감지화와 보수성을 주기 위한 처리공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etch액 처리
  2. 뒤묻음 방지처리
  3. 대전방지 처리
  4. 연마
(정답률: 알수없음)
  • 판면의 비화선부는 불감지화와 보수성을 주기 위해 etch액 처리를 해야 한다. Etch액은 화학적으로 판면의 표면을 부식시켜 불감지화를 유발하고, 동시에 판면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 뒤묻음 방지처리와 대전방지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연마와 같은 처리 공정을 통해 판면의 표면을 더욱 깨끗하게 만들어 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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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쇄용지 중에서 합성지에 대한 장점 중 틀린 것은?

  1. 강도가 크며 내수성이므로 옥외 인쇄물에 적합하다.
  2. 석유계통의 플라스틱 재료보다 목재 펄프 재료가 풍부하다.
  3. 습도에 따른 치수 안정성이 좋다.
  4. 종이와 같은 지분, 먼지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유계통의 플라스틱 재료보다 목재 펄프 재료가 풍부하다는 것은 합성지의 장점이 아니라 일반적인 사실이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목재 펄프 재료가 풍부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산림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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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화폐나 접는 인쇄물 등을 접었다. 펼 수 있는 횟수를 측정하는 것과 관계있는 것은?

  1. 내절강도
  2. 인열강도
  3. 파열강도
  4. 인장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내절강도"입니다.

    내절강도는 물체가 얼마나 많이 접히거나 휘어질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물리적 특성입니다. 따라서 화폐나 접는 인쇄물 등을 접을 때 내절강도가 높을수록 더 많이 펼칠 수 있습니다.

    인열강도는 물체가 열에 의해 얼마나 많이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고, 파열강도는 물체가 얼마나 큰 힘에 의해 파괴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인장강도는 물체가 얼마나 큰 힘에 의해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들은 화폐나 접는 인쇄물 등을 접을 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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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치액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불감지화 작용
  2. 아라비아 고무액의 아라빈산을 금속면에 접착하는 것을 도운다.
  3. 인산은 금속물의 불순물을 용해시킨다.
  4. PS판용 산성 현상액을 알칼리화 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치액은 금속 표면을 부식시켜 원하는 패턴을 만들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PS판용 산성 현상액을 알칼리화 시키는 것은 에치액의 역할이 아닙니다. 이는 다른 화학적인 처리 과정에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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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판용 필름으로 빨간색광에는 감광되지 않는 필름의 종류는?

  1. 팬크로매틱
  2. 레귤러
  3. UV센시티브
  4. 올소크로매틱
(정답률: 알수없음)
  • 올소크로매틱 필름은 모든 색에 대해 감광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빨간색광에도 감광되지 않습니다. 이는 모노크롬 필름으로서, 흑백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반면, 팬크로매틱 필름은 모든 색에 대해 감광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레귤러 필름은 일반적인 색 필름, UV센시티브 필름은 자외선에 민감한 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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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무블랭킷에 많이 사용하는 고무는?

  1. 이소프렌
  2. 니트릴고무
  3. 부틸고무
  4. 에틸렌프로필렌고무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무블랭킷은 방수 및 방진 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난 고무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니트릴고무는 기름, 유류, 화학물질 등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고무블랭킷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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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계면활성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분산제와 침투제:고체 안료나 분말 등에 액체가 고루 잘 묻도록 하거나 모세관으로 액체가 잘 침투되어 섞이게 하는 약품
  2. 유화제 또는 유화 파괴제: 고체들의 틈새에서 기름층을 만들어 윤활이 잘 되게 하거나 반대로 이 층을 파괴하여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약품
  3. 기포제 또는 소포제: 일부러 거품이 많이 나오도록 하거나 반대로 거품을 없애기 위해서 첨가하는 약품
  4. 광택제 또는 소광택제: 표면에 광택이 나도록 균일한 기름층을 만들어 주거나 또는 반대로 난반사가 되도록 표면을 만들어 주는 경우에 사용하는 약품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설명은 "유화제 또는 유화 파괴제: 고체들의 틈새에서 기름층을 만들어 윤활이 잘 되게 하거나 반대로 이 층을 파괴하여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약품"이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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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알루미늄 인쇄판 중에서 양극산화처리(Anodization)를 했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1. 감광막을 산화처리
  2. 알루미늄 표면을 산화피막으로
  3. 알루미늄판을 부식처리하여 폐기
  4. 감광막을 알루미늄 양면에 도포
(정답률: 알수없음)
  • 양극산화처리란 알루미늄 표면에 전기를 통해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알루미늄 표면은 보호되며 내구성과 내식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표면을 산화피막으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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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잉크의 구성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안료
  2. 비히클
  3. 진료
  4. 보조제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는 색을 내기 위해 안료, 흐름을 조절하기 위한 비히클, 그리고 특정한 효과를 주기 위한 보조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진료"는 잉크의 구성물에 속하지 않는 단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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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알루미늄판을 부식시키지 않는 것은?

  1. 염산
  2. 질산
  3. 황산
  4. 인산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은 질산과 반응하여 알루미늄 옥사이드로 변화하면서 표면을 보호합니다. 반면에 염산, 황산, 인산은 알루미늄과 반응하여 부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판을 부식시키지 않으려면 질산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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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크린 감광액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인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경화된 피막이 견고할 것
  2. 스크린사와의 접착성이 좋을 것
  3. 유동성이 좋을 것
  4. 주위 환경에 대한 변화가 적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감광액은 인쇄 공정에서 사용되는 액체이므로 유동성이 좋을수록 인쇄 공정에서의 편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경화된 피막이 견고할 경우 인쇄물의 내구성은 높아지지만, 인쇄 공정에서의 편리성은 떨어집니다. 스크린사와의 접착성이 좋을 경우 인쇄물의 정확도는 높아지지만, 스크린 감광액의 선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주위 환경에 대한 변화가 적을 경우 인쇄물의 품질은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지만, 스크린 감광액의 선택과는 간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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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염료의 용액에 체질을 넣고 침전제를 첨가, 혼합하여 물에 녹지 않는 성질로 만든 착색료는?

  1. 레이크 안료
  2. 아조 안료
  3. 프탈로시아닌 안료
  4. 스티렌계 안료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크 안료는 염료 용액에 체질을 넣고 침전제를 첨가하여 물에 녹지 않는 성질로 만든 착색료입니다. 따라서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안료들과 구분됩니다. 아조 안료, 프탈로시아닌 안료, 스티렌계 안료는 모두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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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오스트발트 색채기호에서 17lc는?

  1. 17-색상, l-흑색량, c-백색량
  2. 17-색상, l-백색량, c-흑색량
  3. 17-백색량, l-흑색량, c-색상
  4. 17-흑색량, l-백색량, c-백색량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채기호에서 "17"은 색상을 나타내고, "l"은 백색량을 나타내며, "c"는 흑색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색상, l-백색량, c-흑색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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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상환에서 반대위치에 있는 빨강색과 청녹색을 나란히 놓았더니 채도가 높아 보였다. 이러한 대비 현상은?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보색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은 서로 반대되는 색상이기 때문에 빨강색과 청녹색을 나란히 놓으면 색상의 대비가 높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대비 현상을 보색대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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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달라도 일정 조명광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은?

  1. 색지각
  2. 컬러밸런스
  3. 분광감도
  4. 메타메리즘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메리즘은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을 가진 물체들이 일정한 조명 아래에서 동일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파장의 빛을 혼합하여 동일한 색을 인식하는 능력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다른 물체들이 동일한 색으로 보이는 것은 메타메리즘 현상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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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채를 우리들의 감각에 따르는 색상,명도,채도에 기초하여 적절한 체계를 갖추어 표색하는 방법을 고안한 표색체계는?

  1. Munsell표색체계
  2. Ostwald표색체계
  3. CIE표색체계
  4. GATF표색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Munsell표색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를 각각 독립적인 요소로 분리하여 표현하고, 이를 3차원 공간으로 나타내어 색채를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고안된 체계이다. 이에 비해 Ostwald표색체계는 색상을 주요 요소로 삼아 표현하고, CIE표색체계는 인간의 시각적 감각을 기반으로 한 색공간을 정의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GATF표색체계는 인쇄 산업에서 사용되는 표색체계로, Munsell표색체계와는 다른 목적과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Munsell표색체계는 색채를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적합한 체계로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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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채조화의 원리가 아닌 것은?

  1. 비모호성의 원리
  2. 동류의 원리
  3. 대비의 원리
  4. 무질서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화의 원리는 색상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원리를 말하는데, 이 중에서 "무질서의 원리"는 색채조화와 관련이 없는 원리입니다. "무질서의 원리"는 불규칙적인 패턴이나 형태가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원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무질서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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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안료나 염료와 같이 색을 형성하는데 사용하는 재료를 색료라고 하는데 안료나 염료에 따라서 입사광에 대한 파장별 반사율이 달라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표면반사율
  2. 분광반사율
  3. 선택흡수율
  4. 분광흡수율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나 염료는 색을 형성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들은 입사광에 대해 특정 파장을 선택적으로 흡수하고 나머지 파장을 반사하게 됩니다. 이 때, 흡수하는 파장에 따라 반사율이 달라지는데, 이를 분광반사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광반사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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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분광비 반사율은?

  1. 표준광원의 단색광이 표준백색면에서 반사되는 양과 그 단색광이 시료물체에서 반사되는 양과의 비
  2. 표준광원의 단색광이 표준백색면에서 투과되는 양과 그 단색광이 시료물체에서 반사되는 양과의 비
  3. 표준광원의 단색광이 표준백색면에서 흡수되는 양과 그 단색광이 시료물체에서 반사되는 양과의 비
  4. 표준광원의 단색광이 표준백색면에서 흡수되는 양과 그 단색광이 시료물체에서 투과되는 양과의 비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비 반사율은 "표준광원의 단색광이 표준백색면에서 반사되는 양과 그 단색광이 시료물체에서 반사되는 양과의 비"이다. 이는 시료물체가 얼마나 빛을 반사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 즉, 시료물체가 얼마나 밝게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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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먼셀의 색입체체계에 의해 명도단계가 8이고 채도가 12인 노랑색을 표기할 때 바른 것은?

  1. Y 8-12
  2. 8/12 Y
  3. 8 Y/12
  4. Y 8/12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입체체계에서 "Y"는 노랑색을 나타내는 기호이고, "8"은 명도단계를 나타내며, "12"는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Y 8/12"는 명도단계가 8이고 채도가 12인 노랑색을 표기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순서가 바뀌거나 분수 표기법이 잘못 사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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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물체 표면색의 같은 명도의 무채색으로부터의 차이에 관한 시감각 속성을 척도화 한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물체 표면색의 같은 명도의 무채색으로부터의 차이에 관한 시감각 속성을 척도화 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채도는 색상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무채색과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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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인쇄물을 제작하기 위해서 컬러 원고 이미지로 부터 red, green, blue의 각기 해당 필터를 사용해서 색분해 작업을 실시하는데 red필터를 투과해서 제작되는 분해 네거티브 필름의 색판으로서 적합한 것은?

  1. yellow
  2. red
  3. magenta
  4.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Red 필터를 통과한 이미지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cyan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색상의 보색 원리에 따라서 red와 반대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ed 필터를 통과한 이미지를 cyan 필터를 사용하여 분해하면, 적합한 분해 네거티브 필름의 색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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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원색잉크 중 분광반사율이 가장 좋은 것은?

  1. 노랑 잉크
  2. 빨강 잉크
  3. 파랑 잉크
  4. 검정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색은 분광반사율이 높아서 빛을 많이 반사하기 때문에 가장 밝고 선명한 색상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원색잉크 중에서 분광반사율이 가장 좋은 것은 "노랑 잉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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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법 혼색을 기초로 해서 R,G,B 및 C,M,Y 컬러의 혼색에서 그림에 나타내는 표시 부분 중 빗금친 부분에 해당하는 색상은?

  1. C, Y
  2. C, M
  3. Y, M
  4. Y, Bk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 혼합에서 C는 청록색, M은 자홍색, Y는 노란색을 나타내므로, 그림에서 빗금친 부분은 청록색과 노란색이 혼합된 색상인 C, Y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C, 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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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푸르킨예(Purkinje)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낮에 본 빨간 사과가 밤이 되면 밝게 보인다.
  2. 어두운 곳에서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노랑이 유리하다.
  3. 저녁이 가까워질수록 초목의 잎이 선명하게 느껴진다.
  4. 밤에는 파장이 짧은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긴 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푸르킨예 현상은 빛의 산란 현상 중 하나로, 빛이 물방울이나 입자에 부딪혀서 산란되면서 색이 분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저녁이 가까워질수록 빛이 산란되어 초목의 잎이 선명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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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정한 물체에 빛이 입사 했을 때 일어나는 변화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표면 반사
  2. 선택 흡수
  3. 산란
  4. 표면 분리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 분리는 빛이 일정한 물체에 입사하면서 일어나는 변화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표면 반사는 빛이 일정한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현상, 선택 흡수는 물체가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하는 현상, 산란은 빛이 일정한 물체를 통과하면서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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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감법혼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2.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채도가 저하한다.
  3. 보색끼리의 혼합은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4. 색상환에서 근거리 혼합은 중간색이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보색끼리의 혼합은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해설: 감법혼색에서는 색상을 혼합할 때,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변화하게 된다.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지는 것은 혼합된 색상의 밝기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채도가 저하되는 것은 혼합된 색상이 원래 색상보다 회색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근거리 혼합은 중간색이 나타나는 것은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상을 혼합할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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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원색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혼합하여 어떤 색이라도 만들 수 없다.
  2. 그 색을 다른 색으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다.
  3. 색광혼합에서 다른 색광의 혼합에 의하여 만들 수 없다.
  4. 3색광 또는 3색료를 전부 혼합하면 백색 또는 흑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합하여 어떤 색이라도 만들 수 없다."는 원색의 조건이 아닌 이유는, 원색은 기본적으로 다른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원색은 다른 색으로 분해되지 않으며, 다른 색과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혼합하여 어떤 색이라도 만들 수 없다."는 원색의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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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색상중에서 단일 색상은?

  1. 흰색
  2. 회색
  3. 파랑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랑"입니다. 이유는 다른 색상들은 모두 밝기나 채도가 다른 다양한 색조를 가지고 있지만, 파랑은 단일한 색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파랑은 다른 색상들과 달리 색상의 변화가 없는 단일한 색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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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우리 눈에서 광량을 조절하는 것은?

  1. 맥락막
  2. 수정체
  3. 글라스체
  4. 홍채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 눈에서 광량을 조절하는 것은 홍채입니다. 홍채는 눈의 중심에 위치하며, 빛의 양에 따라 수축과 확장을 조절하여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눈이 과도한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어둠 속에서도 눈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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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은 여러가지 색료의 분광 반사율을 나타낸 것이다. 형광적 특성을 가진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형광성을 가진 색료들인데, 형광성이란 자외선 등의 광원에 노출되면 빛을 흡수하여 다른 파장의 빛을 방출하는 성질을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색료들은 빛을 반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외선 등의 광원에 노출되면 더욱 빛나는 현상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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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XYZ에 의한 색의 표시방법에 대한 설명과 관계가 먼 것은?

  1. Z는 440nm와 600nm부근에서 최대 자극치를 갖는 적색을 말한다.
  2. Y는 550nm부근에서 시감도 곡선과 일치하는 녹색을 말한다.
  3. 이값은 항상 X+Y+Z=0로 표시된다.
  4. 광원,물체,안구의 3대 요소가 느끼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값은 항상 X+Y+Z=0로 표시된다는 것은 XYZ 색의 특징 중 하나로, 이 값은 광원의 영향을 받지 않고 물체와 안구의 색상 정보만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광원과는 관계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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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스크린 제판에서 현상 후 판에 구멍이 나는 문제의 원인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빛쬠량이 너무 짧다.
  2. 과도하게 건조되었다.
  3. 유제 도포가 얇다.
  4. 감광유제가 부패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과도하게 건조되었다는 이유는 감광유제가 부패되었거나 유제 도포가 얇아서 현상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판에 구멍이 나는 것이 아니라, 스크린 제판 자체가 너무 건조해서 판에 구멍이 생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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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망점 발생장치가 있는 스캐너에 사용하는 망점발생기 필름의 노출 광원은?

  1. He-Ne 레이저
  2. Ar 레이저
  3. Xenon lamp
  4. 발광다이오드(LED)
(정답률: 알수없음)
  • 망점 발생장치는 스캐너에서 이미지를 스캔할 때 발생하는 불량을 검출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위해 망점발생기 필름에는 미세한 구멍이 뚫려 있어야 합니다. 이 구멍을 만들기 위해 필름에 노출하는 광원은 매우 강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강력한 광원 중에서도 Ar 레이저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필름에 구멍을 뚫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망점 발생장치에 사용되는 망점발생기 필름의 노출 광원은 Ar 레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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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카메라 렌즈의 초점거리 f와 유효구경 D와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결상
  2. F번호
  3. 배율
  4. 수차
(정답률: 알수없음)
  • 카메라 렌즈의 초점거리 f와 유효구경 D와의 비를 F번호라고 한다. 이는 렌즈의 조리개 크기와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F번호가 작을수록 조리개 크기가 크고 빛의 양이 많아지며, F번호가 클수록 조리개 크기가 작아지고 빛의 양이 적어진다. 따라서 F번호가 작을수록 밝은 조건에서 촬영할 수 있고, F번호가 클수록 어두운 조건에서 촬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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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편광 필터의 주된 용도는?

  1. 반사광을 제거하는데 사용
  2. 일정 파장을 반사 및 흡수시키는데 사용
  3. 일정 파장을 강조하는데 사용
  4. 마스킹에서의 색보정용
(정답률: 알수없음)
  • 편광 필터는 반사광을 제거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필터가 특정 방향으로 진행되는 빛만을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사광이 특정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즉 표면이 수평이나 수직이 아닌 경우에도 반사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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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Total scanner의 기능 중에서 연속계조의 사진 원고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톤을 단순화하여 화상을 몇개의 계조 또는 색채로 쪼개어 재현하는 효과는?

  1. 에어브러쉬 효과
  2. 도트에칭 효과
  3. 포스타리제이션 효과
  4. 빅토리얼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계조의 풍부한 톤을 단순화하여 색채를 몇 개로 쪼개는 것을 포스타리제이션(Posteriza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포스타리제이션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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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평판제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와이프온판(Wipe-on Plate)
  2. 확산전사법
  3. 메탈 스크린법
  4. 젤라틴 태닝법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탈 스크린법은 인쇄 기술 중 하나로, 금속 스크린을 사용하여 인쇄물을 만드는 방법이다. 다른 세 가지 방법은 모두 평판제판 기술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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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교정인쇄기의 블랭킷(Blanket)이 갖추어야 할 조건중에서 중요도가 가장 적은 것은?

  1. 내마모성
  2. 내유성
  3. 내용제성
  4. 잉크전이성
(정답률: 알수없음)
  • 교정인쇄기의 블랭킷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중요도가 가장 적은 것은 "내마모성"입니다. 이는 블랭킷이 마모되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건들은 인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블랭킷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내유성"은 장시간 사용해도 변형되지 않는 성질을 의미하며, "내용제성"은 잉크나 화학물질에 대한 내성을 의미합니다. "잉크전이성"은 잉크를 잘 전달하고 분산시키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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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화상의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인접한 부분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해서 그 부분의 경계 효과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1. 밑색제거(U.C.R)
  2. 언샤프 마스크(U.S.M)
  3. 모아레
  4. 색보정
(정답률: 알수없음)
  • 언샤프 마스크(U.S.M)는 이미지의 경계를 뚜렷하게 만들어주는 필터로,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경계를 강조하여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접한 부분의 경계 효과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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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전자사진의 방식 중 Selenium 감광판을 사용하고 일반용지에 전사하여 최종 화상을 얻는 것으로 감광판의 반복 사용이 가능한 방식은?

  1. XEROGRAPHY 방식
  2. ELECTROFAX 방식
  3. PIP 방식
  4. 정전잠상전사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XEROGRAPHY 방식은 감광판에 전기적으로 충전된 영역에 토너를 분사하여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전사하여 최종 화상을 얻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감광판의 반복 사용이 가능하며, 빠르고 정확한 이미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XEROGRAPHY 방식이 감광판의 반복 사용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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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크세논 램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온도는 6000K 이다.
  2. 전압의 차이에도 광질은 변하지 않는다.
  3. 촬영용, 분해용 등에 적합하다.
  4. 냉각장치를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크세논 램프는 작동 시 열이 발생하므로 냉각장치를 부착하지 않으면 램프가 과열되어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장치를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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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평면 주사방식의 input scanner와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CCD(Charge Cuppled Device)센서는 특정의 물질에 광을 투사하면 전자가 튀어나오는 성질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image센서효과
  2. line센서효과
  3. 광전효과
  4. 방전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광전효과는 특정 물질에 광을 쏘면 전자가 떨어져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광전효과를 이용하여 input scanner나 CCD 센서에서는 물체의 이미지를 수집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광전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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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은 제판용 광원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크세논등 : 파장에 따른 상대에너지의 변동이 작고, 매연가스가 나오지 않는다.
  2. 초고압수은등 : PS판 빛쬠에 많이 사용되며, 광원의 점등시에는 순시점등이 가능하며, 공냉식과 수냉식이 사용된다.
  3. 메탈할라이드등 : 고압수은등에 금속할로겐화 물질을 봉입하여 분광에너지 분포를 변화시킨 자외선이 풍부한 광원이다.
  4. 아크 방전을 이용한 광원으로는 탄소 아크등, 크세논등, 네온관등, 할로겐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크세논등 : 파장에 따른 상대에너지의 변동이 작고, 매연가스가 나오지 않는다."가 맞지 않는다. 크세논등은 파장에 따른 상대에너지의 변동이 크고, 일부 매연가스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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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평판 제판에서의 연마의 목적과 관계가 먼 것은?

  1. 판의 비화선부에 보수성을 주어 친수성 유지
  2. 판면의 표면적을 증가시켜 인쇄 중 미끄럼 방지
  3. 전번 인쇄된 내용을 갈아내고 새로운 금속면을 낸다.
  4. 판면의 지방분을 확산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제판에서 연마는 판면의 지방분을 확산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는 인쇄 중에 판면이 지방으로 덮이는 것을 방지하고, 인쇄 품질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판면의 지방분을 확산시킨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쇄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연마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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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피사체거리(a) = f{(1/m)+1}에서 f와 m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②. f는 거리에 대한 함수이고, m은 피사체의 크기를 나타내는 상수이다.

    피사체거리(a) = f{(1/m)+1}에서 (1/m)+1은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에 대한 역수이므로, f는 거리에 대한 함수이다. 또한, m은 피사체의 크기를 나타내는 상수이므로, f는 피사체의 크기와는 무관한 거리에 대한 함수이다. 따라서 ②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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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65선의 평방으로된 바탕에 200선의 10단계 망점 농담을 0∼9의 숫자모양으로 넣은 방식의 시각 평가용 관리스트립은?

  1. 도트게인스케일
  2. 슬러게이지
  3. 스타타깃
  4. 시그널스트립
(정답률: 알수없음)
  • 도트게인스케일은 바탕에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된 점들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200선의 10단계 망점 농담을 0~9의 숫자모양으로 넣은 것으로 보아, 각 숫자마다 일정한 크기와 간격으로 점들이 배치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점들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측정하므로, 이 방식은 도트게인스케일이라고 부른다. 슬러게이지, 스타타깃, 시그널스트립은 다른 방식의 시각 평가용 관리스트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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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필터의 케이스에 CC20Y란 것이 기입되어 있다. 20의 의미는?

  1. 투과도
  2. 반사도
  3. 농도
  4. 색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CC20Y에서 20은 필터의 농도를 나타낸다. 필터의 농도란, 필터가 빛을 얼마나 많이 막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숫자가 클수록 더 많은 빛을 막는다. 따라서 CC20Y는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가진 필터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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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화상의 재현력에는 한계가 있는데 어느 정도의 미세한 상까지 재현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 것은?

  1. 입상성
  2. 콘트라스트
  3. 해상력
  4. 감색도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력은 화상에서 재현할 수 있는 미세한 상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다른 보기들은 화상의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해상력은 화상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얼마나 선명하게 재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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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자 출판의 편집과정에서 사진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일 때 주변의 픽셀 정보에 기초하여 새로운 픽셀을 만드는 작업은?

  1. 명암압축
  2. 색재현
  3. 보간
  4. 대비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보간은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일 때 사용되는 기술로, 기존 이미지의 주변 픽셀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픽셀을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선명도와 부드러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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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특성곡선 중 적정 노출부는?

  1. s - a
  2. b - c
  3. c - d
  4. d - R
(정답률: 알수없음)
  • 적정 노출부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지점으로, 이 지점에서 가격이 결정된다. 따라서 이 그래프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지점인 "b - c"가 적정 노출부이다. "s - a"는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서 가격이 떨어지는 구간이고, "c - d"는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서 가격이 올라가는 구간이다. "d - R"은 공급이 너무 많아서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는 구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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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평판 감광제의 광중합 반응에서 연쇄중합 반응이 아닌 것은?

  1. radical 연쇄중합
  2. cation 연쇄중합
  3. anion 연쇄중합
  4. ion부가 연쇄중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on부가 연쇄중합"입니다.

    이유는 평판 감광제의 광중합 반응에서는 광원으로부터 전자가 전달되어 라디칼이 생성되고, 이 라디칼들이 서로 결합하여 고분자를 형성하는 과정인 연쇄중합 반응이 일어납니다. 이때, 이 과정에서는 전하를 가진 이온들이 참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on부가 연쇄중합"은 평판 감광제의 광중합 반응에서 일어나지 않는 반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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