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8-04)

인쇄산업기사
(2019-08-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양장제책에 있어 등(back)에 가로로 몇 개의 줄이 도드라져 나온 것은?

  1. 동정(outside)
  2. 돋음띠(band)
  3. 귀받이(corner)
  4. 머리띠(head band)
(정답률: 40%)
  • 양장제책의 등(back)에 가로로 도드라져 나온 줄은 돋음띠(band)입니다. 이는 책의 등을 강화하고 보강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책의 내용물이 무거워지면 등이 휘어지거나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돋음띠는 책의 등 가운데에 위치하며, 여러 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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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인쇄(solid printing)에서 잉크 전이량이 많으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건조가 느리다.
  2. 광택이 증가한다.
  3. 불완전 피복이 된다.
  4. 뒤묻음이 많이 생긴다.
(정답률: 30%)
  • 잉크 전이량이 많으면 불완전 피복이 된다. 이는 잉크가 종이 표면에 제대로 밀착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떨어져서 인쇄물의 질감이 부드럽지 않고 거칠어지며, 색상이 일정하지 않게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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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레이저 방식의 디지털 인쇄기로 인쇄할 때 인쇄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충전 → 노출 → 현상 → 이송 → 정착
  2. 충전 → 노출 → 현상 → 정착 → 이송
  3. 노출 → 충전 → 이송 → 현상 → 정착
  4. 노출 → 충전 → 현상 → 정착 → 이송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저 방식의 디지털 인쇄기에서는 먼저 드럼에 전하를 충전하고, 그 후에 레이저를 이용해 전하를 제거하여 이미지를 노출시킵니다. 그리고 나서 화학약품을 사용해 드럼에 남아있는 이미지를 현상하고, 이를 전달하는 과정인 이송을 거쳐 종이에 이미지를 정착시킵니다. 따라서 "충전 → 노출 → 현상 → 이송 → 정착"이 올바른 인쇄 단계의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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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플렉소그래피(flexography) 언와인드 장력 장치의 제동부에서 장력범위와 롤 지름 빌드업과의 비율이 얼마나 초과하면 문제가 발생하는가?

  1. 1 : 1
  2. 1 : 10
  3. 1 : 50
  4. 1 : 100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렉소그래피 언와인드 장력 장치에서 제동부에서 장력범위와 롤 지름 빌드업과의 비율이 1 : 100을 초과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롤 지름이 커질수록 장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롤 지름이 일정 수준 이상 커지면 제동부에서 충분한 장력을 유지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력범위와 롤 지름 빌드업과의 비율이 1 : 100을 초과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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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프셋 인쇄기의 배지부와 비교한 급지부에 요구되는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조작의 용이함
  2. 오염 방지의 효율성
  3. 종이의 변화에 대한 대응력
  4. 고속인쇄에서 정확성과 안정성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인쇄기의 배지부와 비교한 급지부에 요구되는 사항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오염 방지의 효율성"입니다. 이는 급지부에서 종이를 공급할 때, 종이가 먼지나 오염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오프셋 인쇄기의 배지부는 이미 인쇄가 완료된 종이를 다루기 때문에 오염 방지에 대한 요구사항이 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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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양장 제책에서 책등 양 끝의 귀를 만드는 작업은?

  1. 굳힘(gluing)
  2. 배킹(backing)
  3. 원형내기(rounding)
  4. 책끝장식(edge decor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양장 제책에서 책등 양 끝의 귀를 만드는 작업은 "배킹(backing)"입니다. 이 작업은 책의 등을 굳혀서 귀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책의 내지와 표지를 붙이기 전에 수행됩니다. 이 작업을 통해 책의 등이 더 튼튼해지고 귀가 만들어지므로, 책을 여는 동안 등이 휘어지지 않고 귀가 눌리지 않도록 보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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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두루마리 오프셋 인쇄기중 초퍼 접지기에서 배지된 접장을 가지런히 하는 정돈 장치는?

  1. 삼각판
  2. 스태커
  3. 접지통
  4. 니핑 롤러
(정답률: 30%)
  • 초퍼 접지기에서 배지된 접장을 가지런히 정돈하는 장치는 스태커입니다. 스태커는 접지된 종이를 수직으로 쌓아서 정돈하는 장치로, 다른 보기인 삼각판, 접지통, 니핑 롤러는 이와 관련이 없는 기계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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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베어러 초과가 1mm이고, 판통 커트가 1.8mm이며 사용되어 지는 판 두께는 0.3mm일 때 판통의 패킹량(mm)은?

  1. 3.1
  2. 2.1
  3. 2.5
  4. 2.8
(정답률: 알수없음)
  • 판통의 패킹량은 베어러 초과 + 판통 커트 - 사용되는 판 두께이다. 따라서, 패킹량은 1mm + 1.8mm - 0.3mm = 2.5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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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라비어 인쇄기의 잉크 장치가 만족시켜야 할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잉크의 점도는 항상 변화되기 쉽도록 해야 한다.
  2. 빠른 건조를 위해 용제 증발이 최대화되어야 한다.
  3. 판의 잉크 홈(ink cell) 안에 잉크가 충분히 채워지도록 해야 한다.
  4. 잉크 교환이 복잡하더라도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인쇄기의 잉크 장치는 잉크의 점도가 항상 변화되기 쉽도록 해야하고, 빠른 건조를 위해 용제 증발이 최대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잉크 교환이 복잡하더라도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조건은 판의 잉크 홈(ink cell) 안에 잉크가 충분히 채워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부족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일관된 인쇄 품질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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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컬러 인쇄를 하는 인쇄실의 조명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색온도가 5000K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0~95인 조명
  2. 색온도가 6000K이고, 연색평가지수가 85~90인 조명
  3. 색온도가 7000K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3~95인 조명
  4. 색온도가 8000K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5~100인 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인쇄물의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색온도와 연색평가지수를 가진 조명이 필요합니다. 색온도가 5000K인 조명은 자연광과 비슷한 색온도를 가지고 있어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색평가지수가 90~95인 조명은 색상의 진함과 선명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 가장 적합한 조명입니다. 따라서, "색온도가 5000K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0~95인 조명"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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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면에 친수성기를 배향시켜서 공기 중 습기를 흡수하는 계면활성제는?

  1. 습윤제
  2. 연화제
  3. 용화제
  4. 균염제
(정답률: 알수없음)
  • 습윤제는 표면에 친수성기를 배향시켜서 공기 중 습기를 흡수하는 계면활성제입니다. 따라서 습윤제가 정답입니다. 연화제는 플라스틱을 유연하게 만드는데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며, 용화제는 용해도를 높이는데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균염제는 균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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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쇄 잉크에 순간적으로 외력을 가하면 원상태로 돌아가지만 천천히 외력을 가하면 변형된 상태 그대로 있는 현상은?

  1. 택(tack)
  2. 유동성(fluidity)
  3. 요변성(thixotropy)
  4. 점탄성(viscoelasticity)
(정답률: 알수없음)
  • 점탄성은 인쇄 잉크가 외력에 반응하여 변형된 상태를 유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쇄 잉크가 고체와 유체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순간적인 외력에는 반응하지만 천천히 가해지는 외력에는 변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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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PP, PET 같은 플라스틱 필름 표면에 인쇄할 경우 잉크가 쉽게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은?

  1. 잉크의 농도 조절
  2. 플라스틱 필름 교체
  3. 플라스틱 필름 표면 세척
  4. 잉크와 플라스틱 필름의 계면 현상 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잉크와 플라스틱 필름의 계면 현상 분석"

    이유: PP, PET 등의 플라스틱 필름은 표면에 친수성이 낮아서 잉크가 잘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잉크와 플라스틱 필름의 계면 현상을 분석하여 적절한 잉크와 플라스틱 필름의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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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습을 유지하는 실내에서 온도가 내려가면 상대습도는 어떻게 변하는가?

  1. 변화없다.
  2. 하락한다.
  3. 상승한다.
  4. 알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내 온도가 내려가면 공기의 수분 포화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상대습도는 상승한다. 이는 공기 내의 수분 분자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온도가 낮아지면 공기가 수분을 더 적게 포함하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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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쇄 작업 전 작업복장의 점검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넥타이를 제대로 매고 있는가?
  2. 작업복 소매 등이 늘어져 있지 않는가?
  3. 미끄러지기 쉬운 신발을 신지 않았는가?
  4. 수건이나 걸레를 허리에 차고 있지 않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넥타이를 제대로 매고 있는가?"는 인쇄 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인쇄 작업에서는 작업복 소매 등이 늘어져 있지 않는지, 미끄러지기 쉬운 신발을 신지 않았는지, 수건이나 걸레를 허리에 차고 있지 않는지 등 작업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들을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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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오프셋 인쇄물에서 콘트라스트(Contrast, %)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DS는 민인쇄부의 인쇄농도, DH는 망점부의 인쇄농도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은 ""이다.

    콘트라스트(Contrast)는 민인쇄부와 망점부의 인쇄농도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한다.

    Contrast(%) = ((DS - DH) / DS) x 100

    따라서, ""이 옳은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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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겉빠짐(snow flake)현상의 대책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축임물의 양을 늘려준다.
  2. 잉크의 조성을 수정한다.
  3. 인쇄실의 온·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한다.
  4. 소량의 알코올을 첨가하여 수폭을 넓힌다.
(정답률: 30%)
  • "축임물의 양을 늘려준다."는 옳지 않은 대책방안입니다. 왜냐하면 겉빠짐 현상은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축적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축적되는 잉크의 양을 늘리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대책방안은 "잉크의 조성을 수정한다.", "인쇄실의 온·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한다.", "소량의 알코올을 첨가하여 수폭을 넓힌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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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물의 망점 크기가 인쇄판의 원래 망점 크기보다 커지는 현상은?

  1. 고스트(ghost)
  2. 모틀링(mottling)
  3. 더블링(doubling)
  4. 도트게인(dot gain)
(정답률: 40%)
  • 도트게인은 인쇄물의 망점 크기가 인쇄판의 원래 망점 크기보다 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잉크가 종이에 스며들어 확산되어 망점이 커지는 것으로, 인쇄물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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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하프톤 인쇄 시 망점 면적율이 70%인 계조영역의 TV(tone value, %)는?

  1. 0.7
  2. 15
  3. 30
  4. 70
(정답률: 알수없음)
  • 하프톤 인쇄에서 망점 면적율이 70%인 경우, 계조영역의 TV는 30%입니다. 이는 망점 면적이 70%이므로, 인쇄물의 전체 면적 중 30%만큼이 실제 잉크가 찍힌 영역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TV는 30%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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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오프셋 인쇄에서 유화 현상이 과도하게 발생할 경우 잉크의 유동성과 전이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증가시키므로 인쇄물이 선명해진다.
  2.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증가시키므로 잉크의 전이가 향상된다.
  3.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방해하므로 잉크 전이가 나빠진다.
  4.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방해하므로 인쇄물이 선명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방해하므로 잉크 전이가 나빠진다. - 물방울은 잉크와 상호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인쇄면에 물방울이 있으면 잉크가 그 부분을 피해 전이하지 못하고, 인쇄물에 불규칙한 패턴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잉크의 유동성과 전이율이 나쁘게 되어 인쇄물의 질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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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일정한 조건에서 섬유 현탁액의 탈수성을 측정한 값인 여수도의 측정법은?

  1. °SR법
  2. PFP법
  3. 갈바노법
  4. 라인케법
(정답률: 20%)
  • °SR법은 섬유 현탁액의 탈수성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로, 일정한 조건에서 섬유 현탁액의 광학 밀도를 측정하여 그 값을 °SR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섬유 현탁액의 탈수성을 측정하는 데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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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판재료에 사용하는 알루미늄판의 조성 중 인장강도(kg/mm2)와 신장률(%)의 물리적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인장강도 15 이상, 신장률 12 이상
  2. 인장강도 15 이상, 신장률 4 이상
  3. 인장강도 23 이상, 신장률 12 이상
  4. 인장강도 23 이상, 신장률 4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판은 평판재료로 사용될 때 인장력이나 압축력에 강하고, 동시에 가벼워야 하며, 가공성이 좋아야 합니다. 따라서 인장강도와 신장률은 물리적 조건 중에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장강도 15 이상, 신장률 12 이상"은 신장률이 높지만 인장강도가 낮아서 충격이나 압력에 약합니다.

    "인장강도 15 이상, 신장률 4 이상"은 인장강도는 요구조건을 충족하지만 신장률이 낮아서 가공성이 떨어집니다.

    "인장강도 23 이상, 신장률 12 이상"은 인장강도는 높지만 신장률이 높아서 가공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인장강도 23 이상, 신장률 4 이상"입니다. 인장강도가 높으면 충격이나 압력에 강하고, 신장률이 낮으면 가공성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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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알런덤(alundum)
  2. 규사(silica sand)
  3. 카보런덤(carborundum)
  4. 금강사(garnet san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연마재료를 나타내고 있으며, 규사는 주로 유리, 세라믹, 금속 등의 연마에 사용되는 연마재료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규사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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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평판제판용 무기 감광 재료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1. 중크롬산염 콜로이드 감광액
  2. 중탄산염 콜로이드 감광액
  3. 디아조화합물
  4. 디아지드화합물
(정답률: 20%)
  • 평판제판용 무기 감광 재료는 빛에 노출되면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켜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중크롬산염 콜로이드 감광액"은 빛에 노출되면 적색으로 변하며, 이 변화가 빠르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평판제판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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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종이의 크기가 7880mm×1091mm 이고 무게가 86.0496g 일 경우의 종이의 평량은 약 몇 g/m2 인가?

  1. 70
  2. 80
  3. 85
  4. 100
(정답률: 30%)
  • 평량은 종이의 면적당 무게를 말한다. 따라서 우선 종이의 면적을 구해보자.

    면적 = 7880mm × 1091mm = 8590840mm2

    그리고 무게를 그대로 g/m2로 환산해보자.

    86.0496g ÷ 8590840mm2 × 10000mm2/m2 = 1.000000232g/m2

    소수점 아래 여섯 자리까지 계산하면 1.000000g/m2 이지만, 문제에서는 "약 몇 g/m2" 이라고 했으므로 소수점 아래 다섯 자리를 버리면 1g/m2 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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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쇄용지에서 70% 이상의 화학 펄프에 재생펄프를 넣어 만든 것으로 서적 등의 본문 용지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중질지
  2. 매트지
  3. 갱지
  4. 아트지
(정답률: 알수없음)
  • 중질지는 인쇄용지에서 70% 이상의 화학 펄프에 재생펄프를 넣어 만든 것으로, 높은 인쇄성과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서적 등의 본문 용지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매트지는 표면이 부드럽고 무광으로 인쇄시 색감이 부드러워지는 특징이 있고, 갱지는 높은 백도와 광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트지는 인쇄시 색감이 선명하고 광택감이 높아 예술작품이나 화보 등에 사용되는 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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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고무롤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잉크의 전이성이 좋아야 한다.
  2. 니트릴 고무가 많이 사용된다.
  3. 그라비어 잉크 고무롤러의 경도는 55~60 정도이다.
  4. 그라비어 압통 고무롤러의 경도는 20~40 정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압통 고무롤러의 경도가 20~40 정도인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실제로 그라비어 압통 고무롤러의 경도는 60~70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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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햇빛에 의해 검게 변하나 어두운 곳에서 다시 흰색으로 되돌아오는 성질의 흰색 안료는?

  1. 산화티탄
  2. 아연화
  3. 리토폰
  4. 알루미나화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리토폰은 광촉매 작용을 통해 햇빛에 의해 검게 변하나, 다시 어두운 곳에서는 산화되어 흰색으로 돌아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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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초지 공정 중 와이어상에서 지필(web)을 형성하는 방법에 따라 초지기를 구분한 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오리피스식(orifice)
  2. 장망식(fourdrinier)
  3. 환망식(cylinder)
  4. 쌍망식(twin wire)
(정답률: 알수없음)
  • 오리피스식은 초지 공정 중 와이어상에서 지필을 형성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오리피스식은 초지 공정 중 펄프를 분사하여 지필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리피스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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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잉크의 물성 중 잉크를 교반하거나 기계적인 힘을 가하면 유동성이 증가되고, 방치해두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성질은?

  1. 예사성
  2. 유동성
  3. 틱소트로피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물성 중 틱소트로피는 잉크를 교반하거나 기계적인 힘을 가하면 유동성이 증가되고, 방치해두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잉크 분자들이 교반이나 기계적인 힘에 의해 배열이 바뀌어 유동성이 증가하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분자들이 다시 원래의 배열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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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B열 본판에서 B5판 용지는 몇 매가 나올 수 있는가?

  1. 12매
  2. 16매
  3. 32매
  4. 48매
(정답률: 알수없음)
  • B열 본판은 4개의 B5 용지를 가로로 이어붙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B5 용지 1장이 B열 본판에서 차지하는 면적은 1/4이다. B열 본판의 면적은 1.5m x 2.2m = 3.3m² 이므로, B5 용지 1장이 차지하는 면적인 0.176m²로 나누면 B열 본판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B5 용지의 수를 구할 수 있다.

    3.3m² ÷ 0.176m² = 18.75

    하지만, B5 용지는 정수로 나누어져야 하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16장이 B열 본판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B5 용지의 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16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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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산화중합 건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축임물의 유화가 건조를 지연시킨다.
  2. 습도가 높아질수록 건조가 느려진다.
  3. 인산이나 인산염이 다량 들어가면 건조가 빨라진다.
  4. 종이 면이 산성일수록 건조가 늦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산이나 인산염이 다량 들어가면 건조가 빨라진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인산이나 인산염은 오히려 건조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유는 인산이나 인산염이 종이와 결합하여 수분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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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라비어용 구리판에 사용되는 부식액은?

  1. 질산
  2. 황산
  3. 염산
  4. 염화제2철액
(정답률: 30%)
  • 그라비어용 구리판은 구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부식액으로는 산화작용을 일으키는 염화제2철액이 적합합니다. 염화제2철액은 구리를 부식시키면서 동시에 산화시켜 산화구리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라비어용 구리판에 사용되는 부식액으로는 염화제2철액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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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쇄 잉크 제조 시 안료의 분산정도를 시험하는 장치는?

  1. grindmeter
  2. spreadmeter
  3. inkometer
  4. tackoscope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잉크 제조 시 안료의 분산정도를 시험하는 장치는 grindmeter이다. grindmeter는 안료의 입자 크기와 분산 정도를 측정하여 인쇄 품질을 예측할 수 있는 장치이다. 다른 보기들은 인쇄 잉크 제조 시 사용되는 장치들이지만, 안료의 분산정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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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데니슨 왁스법
  2. 적하법
  3. 덴소미터 측정법
  4. 뷰렛 측정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데니슨 왁스법을 사용하여 측정한 것입니다. 데니슨 왁스법은 점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로, 특정한 온도에서 데니슨 왁스를 이용하여 시료의 점도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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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잉크 피막이 열수증기에 관계하여 응고 건조되는 것은?

  1. 속건성 잉크
  2. 콜드세트 잉크
  3. 스팀세트 잉크
  4. 왁스세팅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스팀세트 잉크는 열수증기에 반응하여 응고 건조되는데, 이는 스팀세트 공정에서 인쇄된 잉크가 열수증기에 노출되어 인쇄물 표면에 묻히게 되고, 이때 잉크가 응고되어 건조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팀세트 잉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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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쇄회로기판(PCB)에 사용되는 원자재인 동박 적층판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페놀판
  2. 에폭시판
  3. 아크릴판
  4. 폴리에스테르판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판은 PCB 제작에 사용되지 않는 원자재이다. 페놀판, 에폭시판, 폴리에스테르판은 모두 PCB 제작에 사용되는 동박 적층판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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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이소프로필알코올(I.P.A)을 축임물로 사용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표면장력이 낮고 축임물에 엷은 막을 형성한다.
  2. 축임물의 냉각 효과가 있다.
  3. 설치비 및 운영비가 저렴하다.
  4. 증발속도가 빠르고 종이 면에서 잉크의 건조가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소프로필알코올은 축임물로 사용할 경우 표면장력이 낮고 엷은 막을 형성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며, 냉각 효과가 있어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발속도가 빠르고 종이 면에서 잉크의 건조가 빠르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비 및 운영비가 저렴하다는 것은 이소프로필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이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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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리, 도자기, 플라스틱 등의 절연체면에 스크린 인쇄하여 경화, 건조시켜 전기적 회로를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잉크는?

  1. 자성잉크
  2. 도전성잉크
  3. 액정잉크
  4. OCR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도전성잉크는 전기적으로 도전성이 있는 잉크로, 절연체면에 스크린 인쇄하여 전기적 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 도자기, 플라스틱 등의 절연체면에 사용됩니다. 자성잉크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인쇄되는 잉크이며, 액정잉크는 액정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잉크입니다. OCR잉크는 광학 문자 인식 기술에 사용되는 잉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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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필름 중 가시광전역에 감광하는 것은?

  1. 오르토리스 필름
  2. 하이스피드 오르토리스 필름
  3. 팬크로매틱리스 필름
  4. 명실 밀착 필름
(정답률: 10%)
  • 가시광전역에 감광하는 필름은 팬크로매틱리스 필름입니다. 이 필름은 모든 색상을 감지할 수 있는 감광 민감도를 가지고 있어서,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등 모든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시광전역에서 촬영할 때 가장 적합한 필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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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홍, 초록, 남색을 기준으로 하는 색체 원추체와 색상환 체계를 갖고 있다.
  2. 불, 공기, 물, 흙의 고유색인 빨강, 초록, 파랑, 노랑 4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3.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를 기준으로 그 색들의 물리 보색인 5색을 더하여 배열시켰다.
  4. 최초의 색입체를 고안하여 모든 색상과 색조(Tone)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상환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를 기준으로 그 색들의 물리 보색인 5색을 더하여 배열시켰다." 이라는 설명이 옳습니다. 이는 물리학적인 색상 이론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보색 관계에 있는 색들을 배열함으로써 색상의 조화와 대비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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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측색기를 사용하여 투과광의 경우는 투과곡선을, 반사광의 경우는 반사곡선을 그려 개개의 곡선에서 색의 요소를 측정하는 측색방법은?

  1. 발염법
  2. 분광방법
  3. 명도측정방법
  4. 혼합등색방법
(정답률: 34%)
  • 측색기를 사용하여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에서, 투과광과 반사광의 경우 각각 곡선을 그려 색의 요소를 측정하는 방법은 분광방법이다. 이는 색을 구성하는 파장별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색의 성분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정확한 색상 측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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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측색용 보조 표준광에 해당하는 것은?

  1. A
  2. C
  3. D50
  4. D65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용 보조 표준광은 색상을 평가하거나 측정할 때 사용되는 광원으로, 일반적으로 햇빛과 유사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 D50은 국제 조명 위원회(CIE)에서 권장하는 측색용 보조 표준광 중 하나로, 색상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작업에 적합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50이 측색용 보조 표준광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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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정의 잔상
  2. 부의 잔상
  3. 애브니 효과
  4. 베졸토-브리케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정의 잔상"을 보여주고 있다. "정의 잔상"은 어떤 물체가 사라진 후에도 그 물체의 형상이나 존재감이 남아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 그림에서는 물이 새어나와 물방울이 생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물이 사라진 후에도 물방울의 형상이나 존재감이 남아있는 것이 "정의 잔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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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입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은 외부로 나갈수록 채도는 높아진다.
  2. 색상은 원으로, 명도는 방사선으로, 채도는 직선으로 각각 배열한다.
  3. 명도는 중심축과 일치하게 위로 올라가면 저명도, 내려가면 고명도가 된다.
  4. 채도는 중심축 축에 들어가면 고채도, 바깥둘레도 나오면 저채도가 된다.
(정답률: 20%)
  • 색은 외부로 나갈수록 채도는 높아진다는 이유는, 외부에서는 빛의 반사와 굴절 등에 의해 색이 희석되기 때문에 채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부에서는 색이 진하고 채도가 높아 보이지만 외부에서는 색이 희석되어 채도가 낮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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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인쇄잉크의 색상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잉크별 색상오차는 모두 동일하다.
  2. Cyan잉크의 색상오차가 제일 크다.
  3. Yellow잉크의 색상오차가 제일 크다.
  4. Magenta잉크의 색상오차가 제일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Magenta잉크는 인쇄시 색상이 변화하기 쉬운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색상오차가 크다. 따라서 Magenta잉크의 색상오차가 제일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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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측색장치의 측정척도이며 측정 및 분석결과에 관한 불확실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정밀도
  2. 선예도
  3. 재현성
  4. 불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장치는 색상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측정한 결과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것이 불확도입니다. 불확도는 측정 및 분석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의 정도를 나타내며, 이는 측정값과 실제값 사이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불확도가 낮을수록 측정 결과의 정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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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오스트발트표색계 색채표시법에서 '171c'의 순색량은? (단, 각 계열의 백색량, 흑색량은 아래 표와 같다.)

  1. 4.71%
  2. 17%
  3. 47.1%
  4. 64.3%
(정답률: 알수없음)
  • '171c'는 오스트발트표색계에서 빨간색 계열에 속하는 색상이다. 따라서 빨간색 계열의 백색량은 50%, 흑색량은 29.4%이다.

    순색량은 백색량에서 흑색량을 뺀 값이다.

    따라서 '171c'의 순색량은 50% - 29.4% = 20.6%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답을 백분율로 표시하라고 했으므로,

    순색량을 전체 색상의 밝기(백색량 + 흑색량)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다.

    전체 색상의 밝기는 빨간색 계열의 경우 79.4%이다.

    따라서 '171c'의 순색량 비율은 20.6% ÷ 79.4% × 100% = 26%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표시하라고 했으므로,

    최종적으로 '171c'의 순색량 비율은 26% ≈ 47.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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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영-헬름홀쯔(Young-Helmholtz) 색각설에서 원색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더 이상 측색할 수 없는 색
  2. 더 이상 분광할 수 없는 색
  3. 다른 색광을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색
  4. 원색을 모두 혼합하였을 때 백색광이 되는 색
(정답률: 20%)
  • 정답은 "다른 색광을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색"입니다. 이유는 원색은 다른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존재하는 색으로서 측색이 가능하다는 것이 원색의 정의입니다. 따라서 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광이 되지만, 그 중에서도 더 이상 측색할 수 없는 색이 존재합니다. 이는 색의 세기나 밝기가 아니라, 색의 질 자체가 다른 것으로서 측색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색을 "더 이상 측색할 수 없는 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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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감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한 것이 아닌 것은?

  1. 점묘화법
  2. 다색 인쇄
  3. 컬러 슬라이드
  4. 컬러 영화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점묘화법"입니다. 감법혼색의 원리는 색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것인데, 점묘화법은 작은 점들을 여러 색으로 찍어서 전체적으로 보면 색이 섞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감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한 것은 "다색 인쇄", "컬러 슬라이드", "컬러 영화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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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분홍
  2. 보라
  3. 백색
  4. 연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은 모든 색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명도가 가장 높은 색상입니다. 다른 색상들은 백색에 비해 색상의 조합이 적어서 명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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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빛의 3언색인 R, G, B의 3색에 의한 혼합으로 이루어지는 색재현을 무엇이라 하는가? (단, R : REd, G : Green, B : Blue 이다.)

  1. 색분법
  2. 가색혼합
  3. 색상환
  4. 감색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R, G, B의 3색에 의한 혼합은 빛의 혼합으로, 이를 가색혼합이라고 한다. 가색혼합은 빨강, 초록, 파랑의 3색을 다양한 비율로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는 인쇄물 등에서 사용되는 감색혼합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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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감법혼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색을 혼합할수록 흰색에 가까워진다.
  2. 색을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저하된다.
  3. 컬러사진이나 수채화에서 사용되는 혼색원리이다.
  4. 보색 관계에 있는 두 색을 혼합하면 회색 또는 무채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색을 혼합할수록 흰색에 가까워진다."이 아닌 것은 "보색 관계에 있는 두 색을 혼합하면 회색 또는 무채색이 된다."

    감법혼색은 색을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저하되며, 이는 컬러사진이나 수채화에서 사용되는 혼색원리이다. 이러한 혼색은 색상을 부드럽게 연출하고, 색감을 조화롭게 만들어준다. 보색 관계에 있는 두 색을 혼합하면 회색 또는 무채색이 된다는 것은 보색의 성질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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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빛의 좋바으로 만들어지는 모든 색과 눈에서 감지되는 색이 등색이 되는 지점을 등색함수로 수치화시킨 X, Y, Z 라는 3개의 자극치로 규정한 표색계는?

  1. CIE 표색계
  2. Munsell 표색계
  3. Ostwald 표색계
  4. PCCS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CIE 표색계는 빛의 색을 수치화하여 표현하는 표색계로, 모든 색과 눈에서 감지되는 색이 등색이 되는 지점을 등색함수로 정의하여 X, Y, Z 세 가지 자극치로 나타냅니다. 이는 광원의 색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도 일관된 색의 표현이 가능하며,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표색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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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컬러 인쇄물의 망점인쇄는 어떤 방식의 색재현 원리가 이용되는가?

  1. 가색혼합
  2. 회전혼합
  3. 병치혼합과 가색혼합
  4. 병치혼합과 감색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인쇄물의 망점인쇄는 병치혼합과 감색혼합 원리를 이용합니다. 병치혼합은 인쇄물의 색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개의 색상을 함께 인쇄하는 것을 말하며, 감색혼합은 색상을 만들기 위해 색상을 빼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원리를 이용하여 인쇄물의 색상을 조절하면서 망점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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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모니터 화면의 픽셀이 계단 또는 톱니모양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1. 블러링(burring)
  2. 블랜딩(blending)
  3. 앨리어싱(aliasing)
  4.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정답률: 20%)
  • 앨리어싱(aliasing)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할 때 생기는 오차로, 모니터 화면에서는 픽셀이 계단 또는 톱니모양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디지털 신호가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될 때, 샘플링 주파수가 낮아서 생기는 현상으로,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기술을 사용하여 완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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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조명이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동일한 물체색이라도 광원의 분광에 따르 다른 색으로 지각되는 현상은?

  1. 색순응
  2. 연색성
  3. 항상성
  4. 조건등색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의 분광에 따라 물체가 반사하는 색이 다르게 인식되는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물체가 반사하는 색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에서는 빨간색의 사과가 빨간색으로 보이지만, 밤에는 빨간색 조명 아래에서는 사과가 주황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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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어두운 장소에서 밝은 장소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추상체의 활동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은?

  1. 암순응
  2. 명순응
  3. 색순응
  4. 무채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명암 대비"에 대한 반응으로, 어두운 장소에서 밝은 장소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명순응"이라는 답은 이러한 반응이 명암 대비에 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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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밝은 노란색 또는 어두운 노란색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색의 3속성 중 어떤 성질을 말하는가?

  1. 색상
  2. 명도
  3. 강도
  4.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이다. 밝은 노란색과 어두운 노란색은 같은 색상과 채도를 가지고 있지만, 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느낌을 준다. 따라서 "밝은" 노란색과 "어두운" 노란색은 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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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보색관계가 옳은 것은?

  1. 녹색(green)과 노랑(yellow)
  2. 파랑(blue)과 빨강(red)
  3. 노랑(yellow)과 시안(cyan)
  4. 빨강(red)과 시안(cyan)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과 시안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는 색상 원리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빨강은 빛의 파장이 짧고 시안은 빛의 파장이 길기 때문에 서로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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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다음 중 플레이트 가이드부, 프린트 게인부, 프린트 슬러부로 구성된 품질 관리용 스케일은?

  1. 스타 타깃
  2. 시그널 스트립
  3. 도트게인 스케일
  4. 플레이트 컨트롤 웨지
(정답률: 10%)
  • 정답은 "도트게인 스케일"입니다.

    시그널 스트립은 전자기기에서 신호의 강도와 노이즈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품질 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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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8bit 디지털 망점에서 50% 망점면적은 몇 개의 픽셀이 흑화된 것을 의미하는가?

  1. 50개
  2. 128개
  3. 256개
  4. 400개
(정답률: 알수없음)
  • 8bit 디지털 망점에서 50% 망점면적은 128개의 픽셀이 흑화된 것을 의미한다. 이는 8bit가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50% 망점면적은 256/2 = 128개의 픽셀이 흑화된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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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PS판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망점 재현성이 우수하다.
  2. 표면의 경도가 높고 내쇄력이 크다.
  3. 제판 처리상의 불안정 요소가 안정된 판이다.
  4. 제판 공정이 복잡하여 표준화 작업이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판 공정이 복잡하여 표준화 작업이 어렵다."는 PS판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PS판 제조 공정이 현대화되어 있어 표준화 작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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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분광 분포곡선이 주광(daylight)과 매우 흡사하며, 색분해 및 컬러 촬영용 외에 색평가용 표준광원으로 사용되는 광원은?

  1. 할로겐등
  2. 크세논등
  3. 텅스텐등
  4. 초고압수은등
(정답률: 20%)
  • 분광 분포곡선이 주광과 매우 흡사한 광원은 색깔이 정확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크세논등은 분광 분포곡선이 주광과 매우 유사하며, 높은 색온도와 높은 색적합도를 가지고 있어 색상의 정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색분해 및 컬러 촬영용 외에도 색평가용 표준광원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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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ICC 프로파일 규격에서는 색영역 바깥쪽의 색상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에 관해서 4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용지의 색상을 고려한 색역 사상(gamut mapping)방법은?

  1. 지각(perception)
  2. 고채도(saturation)
  3. 절대측색(absolute colorimetry)
  4. 상대측색(relative colorimetry)
(정답률: 알수없음)
  • ICC 프로파일 규격에서 제안하는 색역 사상 방법 중에서 용지의 색상을 고려한 방법은 상대측색(relative colorimetry)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대측색(absolute colorimetry)"이 아닙니다.

    절대측색(absolute colorimetry)은 색상을 측정할 때, 측정 장비와 색상 표준 간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색상 표준의 절대적인 값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상의 지각(perception)과 고채도(saturation)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색상 차이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지의 색상을 고려한 색역 사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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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제판 작업 시 빛쬠량이 달라지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광원의 세기
  2. 감광막의 두께
  3. 망점의 크기
  4. 필림의 농도 및 온·습도
(정답률: 10%)
  • 망점의 크기는 제판 작업 시 빛쬠량이 달라지는 요소가 아닙니다. 망점의 크기는 인쇄물의 해상도와 관련이 있으며, 제판 작업 시 빛쬠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망점의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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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교정인쇄를 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객에게 승인을 얻기 위하여
  2. 인쇄 샘플제작을 위하여
  3. 경함과 감각을 얻기 위하여
  4. 제판공정 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교정인쇄는 제품의 최종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과정으로, 제품의 경함과 감각을 높이기 위해 수행된다. 따라서, "경함과 감각을 얻기 위하여"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닌, 오히려 가장 핵심적인 목적이다. "고객에게 승인을 얻기 위하여"와 "인쇄 샘플제작을 위하여"는 교정인쇄의 목적 중 하나이며, "제판공정 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는 교정인쇄의 수행 과정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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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반사 농도계를 Yellow 잉크의 농도를 측정하고 할 때 사용해야할 필터는?

  1. Blue 필터
  2. Green 필터
  3. Red 필터
  4. Black 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Yellow 잉크는 파란색과 노란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파란색을 흡수하는 Blue 필터를 사용하여 Yellow 잉크의 농도를 측정해야 한다. Green 필터나 Red 필터는 각각 노란색과 파란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Black 필터는 모든 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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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전자출판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가 전자적 방법으로 기록되어있거나 표시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2. 정보 내용의 다중화 즉, 멀티미디어 속성을 가진다.
  3. 정보 제공자로부터 수신자로 일방적인 정보전달 특성을 가진다.
  4. 2차가공의 용이성, 정보 선택성 등의 고유한 특성을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 제공자로부터 수신자로 일방적인 정보전달 특성을 가진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전자출판은 인터랙티브한 특성을 가지며, 수신자가 정보를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양방향적인 정보전달 특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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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감광재료의 특성곡선에서 감마(γ) 값은?

  1. 0.4
  2. 0.6
  3. 0.5
  4. 1.2
(정답률: 10%)
  • 감광재료의 특성곡선에서 감마(γ) 값은 0.5이다. 이유는 감마값은 특성곡선의 기울기를 나타내는데, 이 기울기가 45도일 때 감마값이 1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어진 특성곡선에서 기울기가 45도일 때의 감마값인 0.5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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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광원 스텍트럼의 각 파장과 자극의 관계를 나타낸 것은?

  1. 특성곡선
  2. 솔라리제이션
  3. 비시감도곡선
  4. 분광에너지 분포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 스펙트럼은 각 파장마다 발생하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데, 이 에너지가 물체를 자극하는 정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광원 스펙트럼의 각 파장과 자극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분광에너지 분포"입니다. 이는 각 파장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므로, 해당 파장에서 물체를 얼마나 강하게 자극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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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오목판 제판법 중 화학적 방법으로 제작된 것은?

  1. 애쿼틴트 오목판
  2. 메조틴트 오목판
  3. 뷰린 오목판
  4. 드라이포인트 오목판
(정답률: 알수없음)
  • 애쿼틴트 오목판은 화학적 방법으로 제작된 오목판입니다. 이는 액체 상태의 수지를 오목판에 적층하여 고온, 고압으로 열화시키는 방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지가 고분자화되어 오목판의 내구성과 표면 경도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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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교정 인쇄법 중 다색 사진교정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오버레이법
  2. 서프린트법
  3. 전사법
  4. 브라운 인화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브라운 인화법

    브라운 인화법은 흑백 사진 교정법으로, 다색 사진 교정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사진에 적용된 은염을 염화암모늄 용액으로 대체하여 인화하는 방법으로, 사진의 색상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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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컬러 스캐너의 출력장치에서 Ar 레이저의 출력감도 파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488nm
  2. 633nm
  3. 680nm
  4. 820nm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스캐너에서는 RGB (Red, Green, Blue) 색상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은 Green (녹색)입니다. Ar 레이저의 출력감도 파장 중에서 Green 색상에 가장 적합한 파장은 488n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88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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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평판 스캐너가 드럼 스캐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며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주는 장치는?

  1. RIP
  2. A/D 컨버터
  3. CCD
  4. PMT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스캐너와 드럼 스캐너는 모두 이미지를 스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때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A/D 컨버터입니다. 따라서 평판 스캐너와 드럼 스캐너에서 모두 A/D 컨버터가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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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사진법을 이용한 색분해 방법 중 400~500nm의 파장을 통과시켜 분해 필름을 감광시키는 필터는?

  1. red 필터
  2. blue 필터
  3. green 필터
  4. black 필터
(정답률: 20%)
  • 400~500nm의 파장은 파란색에 해당하므로, 이 파장을 통과시키는 필터는 "blue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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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캐너의 기본구성으로 처리가 끝난 전기신호를 다시 빛으로 바꾸어 기록재료에 노출하는 부분은?

  1. 출력 주사부
  2. 전자 계산부
  3. 입력 주사부
  4. 광전 변환부
(정답률: 알수없음)
  • 스캐너는 이미지를 스캔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빛을 이용합니다. 이때 처리가 끝난 전기신호를 다시 빛으로 바꾸어 기록재료에 노출하는 부분은 "출력 주사부"입니다. 이는 스캔한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으로, 출력장치에 전송되어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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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필름의 감광막에 강한 빛이 닿게 될 경우 빛이 감광막 내부에서 확산되어 그 주변까지 감광시키는 현상은?

  1. 왜곡수차(distortion)
  2. 이미지세터(image setter)
  3. 이레이디에이션(irradiation)
  4. 이미테이션레더(imitation leather)
(정답률: 알수없음)
  • 강한 빛이 감광막에 닿으면 그 주변까지 빛이 확산되어 감광되는 현상을 이레이디에이션(irradia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필름에 노이즈를 유발하고 이미지의 선명도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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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할로겐화은 유제층의 헐레이션(halation)현상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빛이 직접 닿지 않았던 부분에서도 현상을 하면 흑화가 일어난다.
  2. 화상의 선예도를 증가시켜 하이라이트부의 농담 표현을 손상시킨다.
  3. 감광층을 투과한 빛이 지지체의 경계면이나 이면으로부터 반사되어 감광층을 감광시킨다.
  4. 필름 뒷면에 유색 헐레이션 방지층을 도포하여 현상과정 중에 이를 제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은 감광층을 감광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제층의 헐레이션 현상과 관련이 없다. 하지만 할로겐화은은 화상의 선예도를 증가시켜 하이라이트부의 농담 표현을 손상시키는 부작용이 있다. 이는 할로겐화은이 빛을 직접 닿지 않았던 부분에서도 현상을 하면 흑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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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라비어 제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컨벤셔널 그라비어는 깊이가 다른 오목점으로 농담을 나타낸다.
  2. 직접 망점 그라비어는 깊이가 같고 망점의 대소도 농담을 나타낸다.
  3. 그라비어의 감광재료는 젤라틴과 안료, 중크롬산칼륨으로 이루어져 있다.
  4. 그라비어 제판은 일반적으로 사진 볼록판 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제판은 일반적으로 사진 볼록판 방식이 아니라 사진 오목판 방식이다. 사진 볼록판 방식은 리소그래피와 관련이 있으며, 그라비어 제판은 이와는 다른 방식으로 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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