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광고도장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배색 중 가장 지적인 느낌의 배색은?

  1. 빨강이나 주황계통에 무채색을 배치
  2.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에 회색을 배치
  3. 고명도 끼리의 배색
  4.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에 회색을 배치"입니다. 이 배색은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의 대조적인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회색이라는 중립적인 색을 활용하여 조화롭고 지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색은 무채색 중에서도 중간색으로서 다른 색들과의 조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배색이 지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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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산업규격에서 문자의 크기는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문자의 높이
  2. 문자의 넓이
  3. 문자의 굵기
  4. 문자의 치수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 산업규격에서 문자의 크기는 "문자의 높이"로 나타냅니다. 이는 문자의 크기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문자의 높이는 문자의 기준선에서 가장 높은 부분과 가장 낮은 부분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문자의 높이를 통해 해당 문자의 크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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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6각형의 A 의 각도는 얼마인가?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알수없음)
  • 정6각형은 6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이므로, 정6각형의 내각의 합은 6개의 삼각형의 내각의 합인 6 × 180° = 1080°입니다. 따라서, 정6각형의 각 하나의 크기는 1080° ÷ 6 = 180°입니다. 하나의 각이 180°이므로, A의 각도는 180° - 60° - 30° = 90°이고, 이에 대한 여분의 각도는 180° - 90° = 90°입니다. 이 여분의 각도를 6등분하면, 하나의 각이 90° ÷ 6 = 15°가 됩니다. A의 각도는 60° + 15° + 45° = 120°이므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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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배색 중 가장 침착한 느낌을 주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가 가장 침착한 느낌을 주는 배색이다. 이유는 색상이 차분하고 안정적인 파란색과 회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파란색은 안정감과 진실성을 상징하며, 회색은 중립적이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두 색상이 조화롭게 조합되어 있어, 안정적이면서도 신뢰성 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침착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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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아하고 고귀함을 나타내는 색은?

  1. 남색
  2. 보라
  3. 녹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보라는 로열티와 권위를 상징하는 색으로, 왕실의 휘장이나 국기 등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보라는 신비와 우아함을 나타내는 색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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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예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용도에 따라 물리적인 동시에 심리적으로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2. 조형예술의 한 부분으로 실용성을 근본으로 한 전통공예이다.
  3. 용도에 맞는 아름다움이 필연적으로 따라야 한다.
  4. 생활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하나 미와 생활을 결부시키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활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하나 미와 생활을 결부시키지 않는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공예는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생활을 더욱 풍요롭고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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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부방을 전체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가장 적합한 색은?

  1. 청보라
  2. 노랑
  3. 회록색
  4. 자색
(정답률: 알수없음)
  • 회록색은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색으로, 공부방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청보라와 자색은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고, 노랑은 지루함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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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구성이 의미하는 것은?

  1. 공간의 상승
  2. 공간의 이동
  3. 공간의 점진
  4. 공간의 회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시간에 따라 공간상의 한 점이 점진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간의 점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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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단위 형태끼리 또는 단위 형태와 전체 형태 사이에 시각적 안정감과 명쾌감을 느끼게 하며, 구성형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는?

  1. 통일
  2. 대조
  3. 균형
  4. 변화
(정답률: 알수없음)
  • 균형은 단위 형태끼리 또는 단위 형태와 전체 형태 사이에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시켜주어 안정감과 명쾌감을 느끼게 하며, 구성형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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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표준난형(標準卵形)작도 중 원호 CE의 중심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호 CE는 작도에서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중심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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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붉은색에 흰색을 섞으면 어떻게 되는가?

  1. 명도, 채도가 높아진다.
  2.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3.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4.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붉은색과 흰색을 섞으면 붉은색의 명도는 높아지게 되고, 동시에 흰색의 채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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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903년 호프만(Joset Hoffman)에 의하여 설립된 것은?

  1. 비인 공방
  2. 바우하우스
  3. 독일공작연맹
  4. 유켄트 스틸
(정답률: 알수없음)
  • 비인 공방은 오스트리아의 예술단체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공예를 추구하는 그룹으로, 조세프 호프만을 비롯한 유명 예술가들이 참여하여 설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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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 중 평행 투시도법으로 그린 그림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 그림은 평행 투시도법으로 그려졌습니다. 평행 투시도법은 물체의 선과 면을 평행선으로 투영하여 그리는 방법입니다. 이 그림에서도 물체의 선과 면이 모두 평행선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원근 투시도법으로 그려졌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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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명도가 높은 순서(고명도 → 저명도)대로 배열된 것은?

  1. 노랑 - 연두 - 파랑
  2. 연두 - 노랑 - 파랑
  3. 파랑 - 연두 - 노랑
  4. 노랑 - 파랑 - 연두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란 색의 밝기 정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은 순서대로 배열하면 가장 밝은 색부터 나열됩니다. "노랑 - 연두 - 파랑" 순서는 노랑이 가장 밝고, 연두는 그 다음으로 밝으며, 파랑은 가장 어두운 색이기 때문에 명도가 높은 순서대로 배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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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광 혼합에서 빨강과 녹색을 혼합한 결과는?

  1. 청록
  2. 자주
  3. 노랑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과 녹색은 색상 모델에서 기본적인 색상으로, 빨강은 RGB 색상 모델에서 R(빨강) 값이 255이고 G(녹색) 값이 0이며, 녹색은 R 값이 0이고 G 값이 255입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R 값은 255에서 점점 줄어들고 G 값은 0에서 점점 증가하여, 노란색(R 값이 255, G 값이 255)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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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은 어떠한 구성인가?

  1. 원심성
  2. 동심성
  3. 구심성
  4. 대비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중심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있는 점들이 원을 이루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성은 구심성을 나타냅니다. 구심성은 중심을 중심으로 대칭적인 형태를 이루는 것을 말하며, 이 그림에서도 중심을 중심으로 대칭적인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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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도면의 공업규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도면의 크기는 도면 번호가 커짐에 따라 작아진다.
  2. 도면의 단변과 장변의 비는 1:√2이다.
  3. 도면 A0의 넓이는 약 1m2이다.
  4. 도면 A4는 105mm x 148mm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도면 A4는 105mm x 148mm이다. (틀린 것이 없음)

    도면 규격은 도면 번호가 커짐에 따라 크기가 작아지는 것이 맞습니다. 도면의 단변과 장변의 비는 1:√2이며, 도면 A0의 넓이는 약 1m²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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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그림과 같은 입체의 우측면도는? (단, 제3각법)

(정답률: 알수없음)
  • 우측면도는 입체의 오른쪽 면을 평면에 투영한 것입니다. 따라서, 우측면도에서는 입체의 오른쪽 면이 가장 길게 나타나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는 ""이 가장 오른쪽 면이 가장 길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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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먼셀(Munsell)의 색입체를 수직으로 절단하면 어떤 면이 나타나는가?

  1. 등색상면
  2. 등채도면
  3. 등명도면
  4. 색상환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입체를 수직으로 절단하면 등색상면이 나타납니다. 이는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색상을 변화시키는 면으로, 같은 채도와 명도를 가진 색상들이 원형으로 배열되어 있는 색상환에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과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색상들이 이 면 위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등색상면은 색상의 조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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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1. 색상이 다르고 채도가 같은 색의 배색
  2. 명도차가 큰 색의 배색
  3. 명도차가 비슷하고 밝은 색의 배색
  4. 채도의 차가 크고 유사색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차가 큰 색의 배색이 가장 명시도가 높은 배색입니다. 이는 명도가 크게 차이나면 색의 구분이 더욱 뚜렷해지기 때문입니다. 즉, 명도가 크게 차이나면 눈에 더 잘 띄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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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광고도장재료

21. 치수선이나 해칭선 등에 사용되는 선은?

  1. 가는 실선을 사용한다.
  2. 외형선 굵기의 반 정도에 해당되는 쇄선을 사용한다.
  3. 굵은 실선을 사용한다.
  4. 실선 굵기의 반에 해당되는 파선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치수선이나 해칭선은 그림에서 길이나 크기를 나타내는 선이므로 가시성이 좋아야 합니다. 따라서 가는 실선을 사용하여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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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색 중 낡고 노쇠한 느낌을 주는 색은?

  1. 회색계통
  2. 녹색계통
  3. 보라계통
  4. 빨강계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회색계통"입니다.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중성적이고 무관심한 느낌을 주며, 노후하고 낡은 이미지를 상징하는 색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회색은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노후하고 어두운 느낌을 강조하는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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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박엽지가 아닌 것은?

  1. 글라싱지
  2. 인디아지
  3. 콘덴서지
  4. 그라비어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그라비어지"입니다.

    그라비어지는 종이의 종류가 아니라 인쇄 기술 중 하나인 그라비어 인쇄 기술을 의미합니다.

    글라싱지는 광택이 있는 종이, 인디아지는 인도에서 생산된 종이, 콘덴서지는 전기용량 측정에 사용되는 종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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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아크릴판의 접착제는?

  1. 클로르포름
  2. 에폭시
  3. 실리콘
  4. 본드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판은 폴리메탈메타크릴레이트(PMMA)로 만들어진 재질로, 접착제로는 클로르포름이 사용됩니다. 이는 PMMA와 잘 반응하여 강력한 접착력을 가지며, 빠른 건조 시간과 우수한 내구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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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석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불연성 이다.
  2. 강도가 크다.
  3. 내구성이 크다.
  4. 채석이 편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채석이 편리하다" 입니다. 이는 오히려 채석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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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텐레스 강판은 철에 어느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가?

  1. 니켈과 망간
  2. 니켈과 크롬
  3. 니켈과 탄소
  4. 크롬과 탄소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텐레스 강판은 니켈과 크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텐레스 강판의 내식성과 내열성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크롬은 산화에 강하고 니켈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스텐레스 강판은 고온과 산화에도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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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섬유 중에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1. 아마
  2. 유리 섬유
  3. 양털
  4.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유리 섬유는 유리를 주원료로 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다른 섬유들은 모두 인공 섬유이지만, 유리 섬유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물질인 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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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네온관(管)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의 규격은?

  1. φ18mm
  2. φ15mm
  3. φ14mm
  4. φ12mm
(정답률: 알수없음)
  • 네온관의 규격은 내경을 나타내는 φ와 그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로 표기됩니다. φ14mm는 네온관의 내경이 14mm인 규격을 의미합니다. 이 규격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적당한 크기와 밝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φ14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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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막이 긴 파장, 자외선 등 빛의 자극을 받으면 이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어느 시간 동안 광채를 내는 도료는?

  1. 이온도료
  2. 발광도료
  3. 형광도료
  4. 방화도료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도료는 빛을 받으면 일정 시간 동안 에너지를 저장한 후에 다시 방출되면서 광채를 내는 도료입니다. 이에 반해 이온도료는 빛을 받으면 전자가 이동하면서 색이 변하고, 발광도료는 빛을 받으면 바로 광채를 내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채가 사라지며, 방화도료는 불이 붙어도 불꽃이 퍼지지 않도록 방화 기능을 가진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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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목재 세공품이나 도자기의 접착제로 쓰이는 것은?

  1. 콩풀
  2. 녹말풀
  3. 옻풀
  4. 해초풀
(정답률: 알수없음)
  • 옻풀은 목재나 도자기 등의 접착제로 쓰이는데, 이는 옻이 포함된 식물인 옻나무의 잎과 줄기를 끓여 추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옻은 접착력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목재나 도자기 등을 붙일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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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용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페인트에 내구성을 올려주기 위하여 사용된다.
  2. 도장한 페인트를 빨리 건조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3. 액체인 페인트를 굳히는데 사용된다.
  4. 점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도란 액체의 끈적임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용제는 이 점도를 높이거나 낮추어 페인트의 사용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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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아크릴 수지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상처가 나지 않고 가격이 저렴하다.
  2. 절단가공이 어렵다.
  3. 내약품성이 작다.
  4. 착색이 자유롭고 색상이 다양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 수지는 유연성이 높아서 다양한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착색이 자유롭고 색상이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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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투명하며 내수성, 내열성이 좋고 두께 유지가 좋아 가구, 실내목재 가공품에 주로 쓰이는 도료는?

  1. 캐슈도료
  2. 래커 에나멜
  3. 클리어 래커
  4. 에나멜 페인트
(정답률: 알수없음)
  • 클리어 래커는 투명하며 내수성, 내열성이 좋고 두께 유지가 좋아 가구, 실내목재 가공품에 주로 쓰이는 도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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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판재(板材)의 규격에 해당하는 것은?

  1. 두께 3㎝미만, 폭은 두께의 2배 이상인 목재
  2. 두께 3㎝미만, 폭은 두께의 2배 이하인 목재
  3. 두께 6㎝미만, 폭은 두께의 3배 이상인 목재
  4. 두께 6㎝미만, 폭은 두께의 3배 이하인 목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두께 6㎝미만, 폭은 두께의 3배 이상인 목재"입니다.

    이유는 판재의 규격은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두께와 폭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두께가 얇으면 부재의 강도가 약해지고, 폭이 좁으면 사용 용도에 제한이 생깁니다. 따라서 판재의 규격은 두께와 폭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두께 6㎝미만으로 제한하는 이유는 두께가 두꺼울수록 가공이 어렵고, 무게도 무거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폭은 두께의 3배 이상으로 제한하는 이유는 판재의 강도와 사용 용도를 고려한 것입니다. 폭이 좁으면 사용 용도가 제한되고, 너무 넓으면 강도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께와 폭이 적절하게 조절된 판재가 규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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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의 색깔은 무엇 때문에 생기는가?

  1. 목재 중에 포함된 휘발성분 때문
  2. 세포막과 세포사이에 있는 수분 때문
  3. 세포막과 세포속에 있는 세포질 때문
  4. 세포막과 세포 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색 물질 때문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의 색깔은 세포막과 세포 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색 물질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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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명의 종류 중에서 센서 라이팅(sensor lighting)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안정성
  2. 경제성
  3. 편리성
  4. 장식성
(정답률: 알수없음)
  • 센서 라이팅은 주변 환경의 조명 수준에 따라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기 때문에 편리하고 경제적입니다. 또한 안정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먼 것은 장식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센서 라이팅은 기능적인 목적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기 때문에 디자인이나 장식성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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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안료가 포함되지 않은 것은?

  1. 유성바니스
  2. 유성페인트
  3. 수성페인트
  4. 락카에나멜
(정답률: 알수없음)
  • 유성바니스는 바니스 종류 중 하나로, 유성페인트와 수성페인트는 모두 페인트 종류이며 락카에나멜은 에나멜 종류입니다. 따라서 안료가 포함되지 않은 것은 유성바니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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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연마지의 규격 중에서 가장 고운 것은?

  1. #80
  2. #120
  3. #180
  4. #220
(정답률: 알수없음)
  • 연마지의 규격은 번호가 작을수록 고운 것입니다. 따라서 "#220"이 가장 고운 것입니다. 예를 들어, "#80"은 가장 거친 규격이며, "#220"은 가장 고운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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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보우트, 정화조, 선박, 헬멧 등에 널리 사용되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이란?

  1. FRP
  2. PA
  3. SBR
  4. PVC
(정답률: 알수없음)
  • FRP는 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자로,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의미합니다. 즉, 플라스틱에 섬유를 혼합하여 강도와 내구성을 높인 제품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우트, 정화조, 선박, 헬멧 등에 널리 사용되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FR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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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특수 합판 중 합판의 표피에 종이, 헝겊, 금속지 등을 접착한 것은?

  1. 곡면 합판
  2. 플라이 합판
  3. 럼버코어 합판
  4. 오버레이 합판
(정답률: 알수없음)
  • 오버레이 합판은 합판의 표피에 다양한 재질을 접착한 것으로, 종이, 헝겊, 금속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곡면 합판, 플라이 합판, 럼버코어 합판은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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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고도장

41. 실크 스크린 날염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설비 재료가 간편하다.
  2. 모든 인쇄물에 사용이 가능하다.
  3. 인쇄물의 크기에 제한이 없다.
  4. 사용되는 색이 제한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크 스크린 날염에서 사용되는 색은 인쇄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스크린의 수에 따라 제한됩니다. 각 색상은 별도의 스크린이 필요하므로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비용이 증가하고 제작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실크 스크린 날염에서 사용되는 색상은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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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산업안전 표지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사용금지 표지
  2. 화기금지 표지
  3. 출입허용 표지
  4. 금연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출입허용 표지는 산업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일반적인 안전표지이기 때문입니다. 산업안전 표지는 작업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지만, 출입허용 표지는 건물이나 시설물의 출입 여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입허용 표지는 산업안전 표지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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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금속과 같이 전하의 이동이 쉬운 물체, 즉 전류가 잘 흐르는 물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절연체
  2. 도체
  3. 반도체
  4. 저항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잘 흐르는 물체를 도체라고 합니다. 이는 도체 내부에 자유 전자가 많이 존재하고, 이들이 전기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적인 에너지가 인가되면 자유 전자들이 이동하여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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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칠을 할 때 적합한 스프레이건의 노즐 지름은?

  1. 1~1.5mm
  2. 2.0~2.5mm
  3. 3.0~3.5mm
  4. 3.5mm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상칠 작업 시에는 미세한 분사가 필요하므로 노즐 지름이 작을수록 적합합니다. 1~1.5mm의 노즐 지름은 적당한 분사량과 미세한 분사를 가능하게 하여 상칠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1~1.5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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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광고구성에 있어서 주의력 집중을 위한 시각 유도의 계획에 필수적인 기법은?

  1. 레이아웃(Lay-out)
  2. 텐션(Tension)
  3. 디스플레이(Display)
  4. 스페이싱(Spacing)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아웃은 광고에서 시각적인 요소들을 배치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광고의 레이아웃이 잘 구성되어 있다면, 시각적으로 깔끔하고 집중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력 집중을 위한 시각 유도의 계획에 있어서 레이아웃은 필수적인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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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광고물 설치가 제한되는 장소가 아닌 곳은?

  1. 교량
  2. 동상
  3. 기념비
  4. 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옥상은 일반적으로 광고물 설치가 제한되지 않는 곳입니다. 이는 건물의 외벽이나 지상부분에 광고물을 설치하면 시야를 가리거나 안전상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옥상은 일반적으로 시야를 가리지 않으며 안전상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물 설치가 제한되는 장소가 아닌 곳으로 옥상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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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작업 안전 교육 방법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 본 다음 잘못된 점을 고쳐 나간다.
  2. 상대방의 결함은 무조건 인정하도록 한다.
  3. 스스로 모범을 보인다.
  4. 작업 태도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실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방의 결함은 무조건 인정하도록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작업 안전 교육에서는 상대방의 결함을 인정하면서도 그 결함을 개선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결함을 무조건 인정하면서도 그대로 두면 작업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결함을 인정하면서도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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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옥외광고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대상은 불특정 다수인이다.
  2. 통행인구에 따른 효과변화가 없다.
  3. 지역적인 제한이 있으나 시간에 긴급성이 없다.
  4.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효과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옥외광고의 특성 중 "통행인구에 따른 효과변화가 없다"는 것은, 광고물이 노출되는 위치와 시간에 따라서는 통행인구가 많아도 효과가 높아지지 않거나, 통행인구가 적어도 효과가 낮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옥외광고가 대상을 불특정 다수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인구층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와는 달리, 통행인구의 수에 따라서 광고의 효과가 크게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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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도장용 기구인 롤러 브러시의 단점은?

  1. 두꺼운 도장에 적합하지 않다.
  2. 손으로 직접 칠하기 어려운 높은 부분 도장에 적합하지 않다.
  3. 회전속도를 빠르게 하면 도료가 흩날린다.
  4. 평면 등 면적이 넓은 피도장물을 능률적으로 도장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롤러 브러시는 회전하는 원리로 도료를 바르는데, 회전속도가 빠르면 도료가 빠르게 흩날리기 때문에 단점으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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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척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현척
  2. 축척
  3. 배척
  4. 감척
(정답률: 알수없음)
  • 감척은 척도의 종류가 아니라 감정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어떤 대상을 측정하거나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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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나무 중 활엽수는?

  1. 소나무
  2. 느티나무
  3. 삼나무
  4. 향나무
(정답률: 알수없음)
  • 활엽수는 잎이 떨어지는 나무를 말합니다. 소나무와 삼나무는 모두 바늘형 잎을 가지고 있으므로 활엽수가 아닙니다. 향나무는 잎이 활엽형이지만, 잎의 특징인 이중모양의 톱니 모양이 없으므로 느티나무와 구별됩니다. 따라서, 느티나무가 활엽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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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문자 디자인의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1. 단순한 의사전달 수단을 넘어 새로운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 문자 디자인은 기업이나 제품의 얼굴이다.
  3. 산업 사회의 발달에 따라 개성적이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4. 이미지가 약해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하여 필요에 따른 역할이 증대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 사회의 발달에 따라 개성적이고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이미지가 약할수록 쉽게 접근하여 필요에 따른 역할이 증대되기 때문에, 디자인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은 일부 고객에게는 인상적일 수 있지만, 다른 고객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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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막의 건조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고습도의 장소에서 도장시 습기가 도막에 응축하여 도면이 유백색으로 되는 현상은?

  1. 백화현상
  2. 블리스터링
  3. 실날림 현상
  4. 브론즈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백화현상은 고습도의 장소에서 도막의 건조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습기가 도막에 응축하여 도면이 유백색으로 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습기가 도막 내부로 침투하여 도막 내부와 외부의 습기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백화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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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 관리의 목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작업자가 불안전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2. 작업장을 안전하고 쾌적한 분위기로 만든다.
  3. 공업 재해를 예방한다.
  4. 생산 능률을 저하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산 능률을 저하시킨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안전 관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공업 재해를 예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생산 능률을 저하시키는 것은 오히려 안전 관리의 목적과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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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장 작업을 할 때 조색 방법이 아닌 것은?

  1. 착색력이 큰 원색을 다른 색에 넣어 혼합할 때는 소량씩 첨가하여 색을 맞춘다.
  2. 조색은 사용량이 적은 색 부터 혼합한다.
  3. 조색할 때의 색과 건조한 색이 다르게 보이므로 조색 후 건조시켜 색비교를 하여야 한다.
  4. 동일 제품의 도료, 착색제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동일 제품의 도료, 착색제를 사용한다."

    이유: 조색은 원하는 색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색을 혼합하는 작업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도료나 착색제는 동일한 제품을 사용해야 색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 제품의 도료, 착색제를 사용한다"가 조색 방법이 아닌 것입니다.

    "조색은 사용량이 적은 색 부터 혼합한다"는 조색 방법 중 하나로, 색상을 조절할 때는 적은 양의 색을 먼저 넣고 조금씩 더해가면서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입니다. 이는 착색력이 큰 원색을 넣을 때 색상이 갑자기 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조색할 때의 색과 건조한 색이 다르게 보이므로 조색 후 건조시켜 색비교를 하여야 한다"는 조색 시 색상의 변화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조색한 색상은 건조하기 전과 후에 색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건조 후에 색상을 비교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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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문자디자인을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균형감을 고려한다.
  2. 조화감을 고려한다.
  3. 되도록 크게, 개성있게 표현한다.
  4. 읽기 쉽게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자디자인을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은 "읽기 쉽게 표현한다." 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미 디자인의 기본 원칙으로 자명하기 때문에, 보기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되도록 크게, 개성있게 표현한다." 입니다. 이것은 디자인에서 개성과 독창성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읽기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디자이너는 이 두 가지 요소를 균형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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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광고물 중에서 제한받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지면이나 건물 기타 공작물 등에 고정되지 않은 간판
  2. 외국문자로 표시된 간판
  3. 형광도료를 사용한 간판
  4. 이동이 가능한 간판
(정답률: 알수없음)
  • 외국문자로 표시된 간판은 제한받는 내용이 아닙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문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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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옥외광고물을 심의하기 위한 광고물관리심의위원회의 구성 방법 등에 대한 규정으로 틀린 것은?

  1. 위원회는 3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소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다.
  2. 위원회의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3. 위원수는 위원장·부위원장을 포함한 위원중 관계 공무원은 반수미만이어야 한다.
  4. 위원회의 위원장은 옥외광고업무 담당과장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원수는 위원장·부위원장을 포함한 위원중 관계 공무원은 반수미만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제외한 위원 중 관계 공무원은 반수 이상이어야 합니다.

    위원회의 위원장은 옥외광고업무 담당과장이 되는 이유는 해당 위원회가 옥외광고물을 심의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옥외광고업무 담당과장이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 지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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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네온 사인에서 빛을 발하게 되는 원리는?

  1. 유리관 양끝 전극의 고전압에 따른 방전
  2. 특수 고열처리에 의한 효과
  3. 발광체인 필라멘트의 효과
  4. 유리관의 색깔에 따른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네온 사인은 유리관 안에 네온 기체가 들어있고, 유리관 양끝에 전극이 달려있습니다. 전극에 고전압을 가하면 전극과 네온 기체 사이에서 방전이 일어나게 되고, 이때 네온 기체가 빛을 발하면서 네온 사인이 빛나게 됩니다. 따라서 "유리관 양끝 전극의 고전압에 따른 방전"이 네온 사인에서 빛을 발하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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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나무 무늬를 살리며 착색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착색제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투명도가 낮을 것
  2. 착색력이 좋을 것
  3. 착색방법이 간단할 것
  4. 번지지 않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투명도가 낮을 경우 나무 무늬가 가려져서 착색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무 무늬를 살리며 착색시키기 위한 착색제는 투명도가 높지 않도록 제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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