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가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보석가공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보석재료

1. 용융 암석 물질인 마그마가 냉각하여 형성된 광물은?

  1. 수성암
  2. 화성암
  3. 변성암
  4. 퇴적암
(정답률: 알수없음)
  • 마그마는 화성의 지하에서 형성되며, 냉각하여 형성된 광물은 화성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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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첨정석(尖晶石: spinel)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다이아몬드나 석류석과 같이 등축정계에 속한다.
  2. 공작석과 같은 단사정계에 속한다.
  3. 강옥석과 같은 육방정계에 속한다.
  4. 루티일과 같은 정방정계에 속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첨정석은 다이아몬드나 석류석과 같이 등축정계에 속하는데, 이는 첨정석의 결정 구조가 등축성을 띄기 때문입니다. 등축성이란, 세 축이 서로 같은 길이를 가지고 서로 직교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첨정석은 이러한 등축성을 띄는 다이아몬드나 석류석과 같은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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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릴소베릴(chrysoberyl)에 속하는 보석은?

  1. 호안석
  2. 조이 사이트
  3. 칼세도니
  4. 캐츠아이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릴소베릴은 다양한 보석을 포함하는 광물이지만, 캐츠아이는 크릴소베릴의 특별한 형태로, 빛을 반사하여 고양이의 눈동자처럼 보이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캐츠아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크릴소베릴에 속하는 보석 중에서 캐츠아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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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석연마 작업에서 산화크롬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1. 쪼개기 작업(클리빙)을 하기 위함
  2. 광내기 작업(폴리싱)을 하기 위함
  3. 다듬기 작업(불루팅)을 하기 위함
  4. 막대 붙이는 작업(돕핑)을 하기 위함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크롬은 보석의 표면을 광내기 작업(폴리싱)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작업은 보석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광택을 내는 것으로, 산화크롬은 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화학물질입니다. 따라서 산화크롬은 보석연마 작업에서 광내기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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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합성보석의 제조에서 높은 온도와 압력하의 오토클레스브 내에서 열수용액으로부터 결정을 성장시키는 방법은?

  1. 열수합성법
  2. 화염용융법
  3. 플럭스 성장법
  4. 고체 반응법
(정답률: 알수없음)
  • 열수합성법은 높은 온도와 압력하의 오토클레이브 내에서 열수용액으로부터 결정을 성장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열수용액을 높은 온도와 압력하의 환경에서 냉각시켜 결정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다른 방법들과는 달리 특별한 화학 반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간단하고 안정적인 방법으로, 합성보석 제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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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루비, 사파이어의 결정계는?

  1. 사방정계
  2. 단사정계
  3. 정방정계
  4. 육방정계
(정답률: 알수없음)
  • 루비와 사파이어의 결정계는 육방정계입니다. 이는 루비와 사파이어의 화학 구조에서 알루미늄과 산소 원자가 육면체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정 구조도 육면체 모양을 띠고 있으며, 이를 육방정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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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세 개의 결정축의 길이가 같고 세 개의 결정축이 90°로 교차하는 것은?

  1. 1축성이다.
  2. 복굴절한다.
  3. 다색성이 있다.
  4. 등축정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 개의 결정축이 90°로 교차한다는 것은, 결정체가 직육면체 모양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세 개의 결정축의 길이가 같다는 것은, 결정체가 등축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등축정계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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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보석 중 빛의 간섭에 의해서 특수효과가 나는 보석은?

  1. 서펜틴
  2. 진주
  3. 산호
  4. 호박
(정답률: 알수없음)
  • 진주는 빛의 간섭에 의해 특수한 광택과 빛깔을 띄게 됩니다. 이는 진주 안의 미세한 결정 구조가 빛을 반사하고 굴절시켜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진주는 빛의 간섭에 의해 특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보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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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천연진주 평가에 있어 주된 요소가 아닌 것은?

  1. 광택
  2. 크기
  3. 진주층의 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진주층의 두께는 천연진주의 평가에 있어 주된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천연진주의 질감과 빛의 반사로 인해 색과 광택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크기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만, 천연진주의 평가에서는 색과 광택이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진주층의 두께는 평가에 있어서는 중요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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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더블릿(doublet)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수정, 오팔, 옵시디언을 무색 접착제로 접합시킨 것
  2. 수정과 수정을 녹색 접착제로 접착시킨 것
  3. 유리와 가닛을 무색 접착제로 접합시킨 것
  4. 비취속에 녹색 제리를 넣고 비취만 접합시킨 것
(정답률: 알수없음)
  • - 더블릿(doublet)은 유리와 가닛을 무색 접착제로 접합시킨 것입니다.
    - 이는 유리의 광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가닛의 색을 강화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 무색 접착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가닛의 색을 왜곡시키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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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텀블러를 이용한 연마에서 연마제와 메디아 그리고 원석의 채워넣는 비율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단, 연마제, 메디아, 원석의 순서임)

  1. 1:2:5
  2. 1:5:10
  3. 1:5:15
  4. 1:5:20
(정답률: 알수없음)
  • 텀블러를 이용한 연마에서 연마제와 메디아 그리고 원석의 채워넣는 비율은 "1:2:5"이다. 이유는 연마제와 메디아는 원석보다 부드러우므로 원석보다 더 많은 양이 필요하며, 연마제와 메디아의 비율은 대략 1:2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원석의 양은 연마의 목적과 원석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연마제와 메디아의 양보다는 적게 넣는 것이 좋다. 따라서, "1:2:5"가 가장 적절한 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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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광택제를 만들기 위한 산화 알루미늄의 성분이 아닌 것은?

  1. 린데(Linde A)
  2. 보트(Bort)
  3. 루비딕스(Ruby dix)
  4. 사파이어(Sapphire)분말
(정답률: 알수없음)
  • 보트(Bort)는 다이아몬드의 원석으로, 광택제를 만들기 위한 산화 알루미늄의 성분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트(Bo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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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모조석에 관한 정의 중 옳은 것은?

  1. 천연보석의 색깔을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인공으로 착색한 보석을 모조석이라 총칭한다.
  2. 천연보석과 유사하나 천연과 다른 상품으로 주로 유리, 플라스틱 등으로 제조한다.
  3. 합성루비나 사파이어 등도 모조석이라 한다.
  4. 다이아몬드는 어떤 보석으로도 모조석을 만들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천연보석과 유사하나 천연과 다른 상품으로 주로 유리, 플라스틱 등으로 제조한다."입니다. 이유는 모조석은 천연보석과 비슷한 모양과 색상을 가지고 있지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보석으로서 주로 유리나 플라스틱 등으로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조석은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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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천연 해수 진주의 가장 중요한 산지는?

  1. 파나마
  2. 일본
  3. 베네주엘라
  4. 페르샤만
(정답률: 알수없음)
  • 페르샤만은 이란 남부 지역에 위치하며, 이 지역에서는 천연 해수 진주가 생산되는데, 이는 지역의 해양 생태계와 기후 조건이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페르샤만은 천연 해수 진주의 가장 중요한 산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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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베르누이법 합성 사파이어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내포물 모양은?

  1. 견사상의 직선 구조
  2. 지문상의 내포물
  3. 기포, 커브된 색대
  4. 직선적인 다각형 기포
(정답률: 알수없음)
  • 베르누이법 합성 사파이어는 유체가 흐르는 과정에서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하는 베르누이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유체가 흐르는 구조에서 기포와 커브된 색대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기포는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생기는 기포이고, 커브된 색대는 유체가 곡선을 따라 흐르면서 생기는 색대입니다. 이러한 내포물 모양은 베르누이법 합성 사파이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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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산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염산에 반응한다.
  2. 연마시 유리광택이 난다.
  3. 주성분이 마그네슘과 철이다.
  4. 주요 산지는 지중해연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성분이 마그네슘과 철이 아니라 칼슘입니다. 산호는 주로 칼슘 카보네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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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시트 펠트 광판(sheet felt buffs)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뜨거운 물에 5∼10분 정도 담가두면 유연해진다.
  2. 찢어지기 쉽고 주름지기 쉽다.
  3. 2.5Cm 이상의 두께가 필요하다.
  4. 평면, 캐보션도 쉽게 광택을 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2.5Cm 이상의 두께가 필요한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시트 펠트 광판은 얇은 소재로 만들어져서 두께가 얇을수록 유연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께는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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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광택 작업용 다이아몬드 파우더는?

  1. # 8,000 ~ 50,000
  2. # 2,000 ~ 10,000
  3. # 5,000 ~ 15,000
  4. # 3,000 ~ 20,000
(정답률: 알수없음)
  • 광택 작업용 다이아몬드 파우더는 다이아몬드 입자의 크기와 질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범위가 크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 파우더의 질이 높을수록 가격이 비싸며,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가격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광택 작업용 다이아몬드 파우더의 가격은 "# 8,000 ~ 50,000" 범위 내에서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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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칼세도니의 변종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드 - 어두운 갈색을 띤 적색의 돌이다.
  2. 블러드 스톤 - 어두운 녹색에 적색의 반점이 있다.
  3. 아게이트 - 곡선적이거나 각이 진 컬러밴드가 있다.
  4. 시트린 - 황색의 투명한 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트린은 노란색의 투명한 돌이며, 보기에서 설명된 것과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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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터키석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다공성 보석으로 12월의 탄생석이다.
  2. 터어키가 주산지이다.
  3. 주로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으로 연마하여 분산을 좋게한다.
  4. 압력이 가해지면 전기성을 띤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공성 보석으로 12월의 탄생석이다." 맞는 설명입니다. 터키석은 미세한 구멍이 많이 뚫려있어서 다공성 보석으로 분류되며, 12월의 탄생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터키석이 12월의 출생자를 보호하고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전설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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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보석가공

21. 다음 중 황금비는?

  1. 1 : 5
  2. 1 : 1.414
  3. 1 : 1.618
  4. 1 : 8
(정답률: 알수없음)
  • 황금비는 두 수의 비가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누었을 때, 전체를 작은 수로 나눈 비와 같은 비율을 말합니다. 즉, (큰 수 ÷ 작은 수) = (전체 ÷ 작은 수) 입니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큰 수 ÷ 작은 수) = (전체 ÷ 작은 수) = 1 : 1.618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 : 1.61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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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중 선의 특징이라고 볼수 없는 것은?

  1. 방향성
  2. 입체성
  3. 율동감
  4. 원근감
(정답률: 알수없음)
  • 입체성은 선이 3차원적인 형태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선 자체는 2차원적인 개념이므로 선의 특징으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체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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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에서 A방향의 투상면이 정면도 일때 B,C,D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우측면도,배면도,좌측면도
  2. 우측면도,평면도,좌측면도
  3. 좌측면도,저면도,우측면도
  4. 좌측면도,평면도,우측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B는 A방향으로 뒤에 있으므로 저면도로 나타내야 하고, C는 A방향으로 오른쪽에 있으므로 우측면도로 나타내야 하고, D는 A방향으로 왼쪽에 있으므로 좌측면도로 나타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좌측면도,저면도,우측면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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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색 보석연마작업에서 모형 잡기를 하는 공정은?

  1. 그라인딩(Grinding)
  2. 부루팅(Bruting)
  3. 클리빙(Cleaving)
  4. 폴리싱(Polishing)
(정답률: 알수없음)
  • 유색 보석연마작업에서 모형 잡기를 하는 공정은 그라인딩(Grinding)입니다. 그라인딩은 보석의 모양을 만들기 위해 보석의 표면을 연마하는 과정으로, 다이아몬드 도구를 사용하여 보석의 모양을 정확하게 만들어줍니다. 부루팅, 클리빙, 폴리싱은 모두 보석 연마작업에서 중요한 공정이지만, 모양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그라인딩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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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에 나타낸 보석가공 평면도의 명칭은?

  1. 마퀴즈 컷(Marquise Cut)
  2. 페어 컷(Pear Cut)
  3. 오벌 브릴리언트 컷 (Oval Brillant Cut)
  4. 트라이앵글 스텝 컷 (Triangle Step Cut)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트라이앵글 스텝 컷 (Triangle Step Cut)"의 보석가공 평면도입니다. 이는 삼각형 모양의 보석을 만들기 위해 다이아몬드를 자르는 방법 중 하나로, 삼각형 모양의 스텝을 따라 다이아몬드를 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은 다이아몬드의 빛을 잘 반사시키며, 브릴리언스(반짝임)을 높일 수 있어 인기 있는 컷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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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현대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1. 장식적 구조와 형
  2. 추상적 기능과 구조
  3. 형태의 조밀성
  4. 단순한 구조와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현대 디자인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며, 불필요한 장식적 요소를 배제하여 단순하고 깔끔한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제품의 사용성을 높이고, 디자인의 간결함과 명료성을 증대시켜 시각적으로도 더욱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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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관련이 먼 것은?

  1. 목적성
  2. 심미성
  3. 질서성
  4. 과학성
(정답률: 알수없음)
  • "과학성"은 다른 디자인 조건들과는 다르게 관련이 덜한 조건입니다. 목적성은 디자인의 목적과 일치해야 하며, 심미성은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인상을 결정합니다. 질서성은 디자인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학성"은 디자인의 과학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조건으로, 다른 디자인 조건들과는 상대적으로 덜 연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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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조절을 실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아닌 것은?

  1. 기분이 상쾌해진다.
  2. 생활과 작업에 즐거움을 준다.
  3. 유지관리가 어렵고 비경제적이다.
  4.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생활과 작업에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킬 수 있지만, 유지관리가 어렵고 비경제적이다. 이는 색채조절을 위해서는 특별한 조명장치나 장비가 필요하며, 이를 유지보수하고 관리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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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우아한 느낌을 나타내는 색은?

  1. 빨강
  2. 보라
  3. 주황
  4. 자주
(정답률: 알수없음)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빨강의 열정과 파랑의 안정적인 느낌을 동시에 나타내므로 우아하면서도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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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은 감산혼합의 정의를 요약한 것이다.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2가지 이상의 색광을 혼합하면 채도가 높아진다.
  2. 2가지 이상의 색료를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3. 2가지 이상의 색광을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4. 2가지 이상의 색료를 혼합하면 채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2가지 이상의 색료를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이유는 각 색료가 가진 색상이 섞이면서 색상이 희석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되는데, 이때 빨간색과 노란색의 색상이 섞여서 주황색의 채도가 빨간색이나 노란색보다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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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원석 대절단기의 톱날크기와 절단 가능한 원석의 두께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9인치 : 5 ∼ 6㎝
  2. 10인치 : 6 ∼ 7.5㎝
  3. 14인치 : 8 ∼ 8.5㎝
  4. 20인치 : 20 ∼ 21.5㎝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9인치 : 5 ∼ 6㎝"입니다.

    원석 대절단기의 톱날크기는 톱날의 크기를 의미하며, 이 크기가 클수록 더 두꺼운 원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인치의 경우 20 ∼ 21.5㎝의 두꺼운 원석을 절단할 수 있지만, 원석이 더 얇은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9인치의 경우 5 ∼ 6㎝의 얇은 원석도 절단할 수 있으며, 더 두꺼운 원석도 절단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크기의 원석을 다루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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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내용은 대절단기의 어느 부분을 설명한 것인가?

  1. 운반대
  2. 축 베어링
  3. 동력전달축
  4. 연결회전축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대절단기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연결회전축"은 두 개의 회전하는 부분을 연결하는 축으로, 이 축을 통해 동력이 전달됩니다. 따라서 "동력전달축"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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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우리들이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이 먼데 있는 것은 작게 가까이 있는 것은 크고 깊이가 있게 하나의 화면에 그려지는 도법은?

  1. 투시도법
  2. 투상도법
  3. 절단도법
  4. 전개도법
(정답률: 알수없음)
  • 투시도법은 먼 거리에 있는 것을 작게, 가까이 있는 것을 크게 그리는 도법으로,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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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물체와 관계없는 투상도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물체가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투상도에서도 기울어져 있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물체의 기울어진 모습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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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불투명 보석의 가공방법으로 제일 좋은 것은?

  1. 파세트 커트(facet cut)한다.
  2. 캐보션(cabochon)으로 연마한다.
  3. 믹시드 커트(mixed cut)로 연마한다.
  4. 스텝 커트(step cut)로 연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불투명 보석은 파세트 컷과 같은 다면체 연마 방법으로는 반짝이는 빛을 내지 못하므로, 대신 캐보션 연마 방법을 사용하여 보석의 색과 무늬를 강조하고 광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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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석이 천공작업에서 드릴링(drilling)을 위한 표준 연마재가 아닌 것은?

  1. 카보런덤
  2. 붕소 카바이드(boron cabaede)
  3. 산화세륨(ceric oxide)
  4. 다이아몬드(diamond) 분말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세륨은 보석 연마에 사용되지 않는다. 이는 산화세륨이 보석을 연마하는 데 필요한 경도와 내구성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신, 다이아몬드 분말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며, 카보런덤과 붕소 카바이드도 일부 보석 연마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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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결정하는 4C 란?

  1. 투명도, 굴절률, 경도, 커트
  2. 투명도, 비중, 경도, 커트
  3. 투명도, 비중, 컬러, 커트
  4. 투명도, 캐럿, 컬러, 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결정하는 4C는 투명도, 캐럿, 컬러, 커트입니다.

    - 투명도: 다이아몬드가 얼마나 맑고 깨끗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내부에 불순물이나 결함이 적을수록 높은 투명도를 가지며, 이는 광의 반사와 굴절을 통해 다이아몬드의 빛을 더욱 빛나게 만듭니다.

    - 캐럿: 다이아몬드의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1캐럿은 0.2그램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의 무게가 클수록 가치가 높아집니다.

    - 컬러: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무색이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지며, 노란색이나 갈색 등의 색상이 있을수록 가치가 낮아집니다.

    - 커트: 다이아몬드의 광의 반사와 굴절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이아몬드를 깎는 방식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커트가 잘 되어 있을수록 다이아몬드의 빛이 더욱 빛나며, 가치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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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순색에 흰색을 섞으면 무슨 색이 되는가?

  1. 무채색
  2. 탁색
  3. 보색
  4.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순색에 흰색을 섞으면 색이 옅어지면서 청색이 됩니다. 이는 순색 중 파란색과 녹색이 섞여 만들어지는 색인데, 흰색은 모든 색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파란색과 녹색이 섞인 색에 흰색을 섞으면 더 밝고 옅은 청색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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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이아몬드 분말의 메쉬(#)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경도가 높은 보석은 거친 메쉬(#)를 사용한다.
  2. 벽개가 심한 보석은 고운 메쉬(#)를 사용한다.
  3. 무색 투명한 보석은 고운 메쉬(#)를 사용한다.
  4. 규격이 큰 경우에는 거친 메쉬(#)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도가 높은 보석은 거친 메쉬(#)를 사용한다."이 잘못된 것이다. 경도가 높은 보석일수록 고운 메쉬(#)를 사용해야 한다. 이유는 경도가 높은 보석은 더 어렵게 연마되기 때문에 고운 메쉬(#)를 사용하여 더 섬세하게 연마할 필요가 있다. 벽개가 심한 보석은 고운 메쉬(#)를 사용하는 이유는 벽개가 적은 메쉬(#)를 사용하면 보석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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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팬시 컷으로 짝지워진 것은?

  1. 오벌 컷, 마퀴스 컷, 에메랄드 컷
  2. 스위스 컷, 마퀴스 컷, 페어 컷
  3. 표준 브릴리언트 컷, 스위스 컷, 로오즈 컷
  4. 단순 컷, 캐보션, 하트 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오벌 컷, 마퀴스 컷, 에메랄드 컷" 입니다. 이는 모두 팬시 컷 중 하나로, 다이아몬드를 독특하게 연마하여 더욱 빛나고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오벌 컷은 타원형으로 연마된 컷이며, 마퀴스 컷은 배를 닮은 모양으로 연마된 컷입니다. 에메랄드 컷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연마된 컷으로, 다른 팬시 컷과는 달리 투명도가 높아 빛의 반사가 적어 조금 더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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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보석감정

41. 다음 중 수리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큐렛 깨짐
  2. 거들 이중각
  3. 접착불량
  4. 비율이 맞지 않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접착불량"입니다. 이유는 접착불량은 제품의 결함이 아니라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부품이나 구성 요소들이 제대로 접착되지 않아 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 과정에서 접착불량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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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64 인덱스 기어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360° 를 64개의 홈으로 나눈 것이다.
  2. 4, 8, 12, 16 면을 연마할 수 있다.
  3. 45° 인 경우, 기어의 수는 8개 이다.
  4. 1 개의 각은 약 5. 625°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4, 8, 12, 16 면을 연마할 수 있다.

    설명: 64 인덱스 기어는 360°를 64개의 홈으로 나눈 것이기 때문에 1개의 각은 약 5.625°이며, 45°인 경우에는 64/8=8개의 기어가 있다. 따라서 4, 8, 12, 16 면을 연마할 수 있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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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텀블링 광택작업시 메디아 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가죽
  2. 톱밥
  3. 유리
  4. 나무 조각
(정답률: 알수없음)
  • 텀블링 광택작업은 미세한 세라믹 구슬이나 화강암 구슬 등의 메디아를 사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유리는 이 구슬들과 마찬가지로 경도가 높아서 텀블링 광택작업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유리는 다른 재질과 마찬가지로 서로 마찰하면서 마찰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유리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메디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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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이아몬드 절단부분을 표시하는 것은?

  1. 인디안 잉크
  2. 다이아몬드 펜
  3. 형광 펜
  4. 절단 톱
(정답률: 알수없음)
  • 인디안 잉크는 다이아몬드 절단부분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한 잉크입니다. 이 잉크는 다이아몬드의 표면에 쉽게 부착되며, 다이아몬드를 자를 때 잉크가 따라서 따라가면서 절단선을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디안 잉크는 다이아몬드 절단 작업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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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아게이트 원석에 금긋기를 할 때 원석과 알루미늄 펜의 적절한 각도는 몇 도인가?

  1. 15
  2. 30
  3. 45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금긋기를 할 때 원석과 알루미늄 펜은 45도 각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원석과 알루미늄 펜이 충분한 열을 전달하면서도 원석이 녹지 않도록 하는 최적의 각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45도는 금긋기를 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각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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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현상 중 주로 특정 내포물로 부터 빛의 반사에 의해 생기는 것은?

  1. 오리엔트(orient)효과
  2. 이리데센스(iridescence)효과
  3. 묘안(chatoyancy)효과
  4. 유색(play of color)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묘안(chatoyancy)효과는 내포된 섬유나 미세한 결정 구조 등이 빛을 받아 반사되어 눈에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주로 광택 있는 보석류나 나무, 동물의 껍질 등에서 관찰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원리에 의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오리엔트(orient)효과는 진주 등에서 진주층의 두께와 굴곡에 따라 빛이 굴절되어 생기는 현상이고, 이리데센스(iridescence)효과는 빛의 파장에 따라 색이 변하는 현상입니다. 유색(play of color)효과는 광학적 현상으로, 물체 내부의 미세한 구조에서 빛이 굴절되어 다양한 색상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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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감정사가 유색석 감정을 할 때 가장 먼저 하여야 할 작업은?

  1. 감정하기 이전 초음파 세척을 한다.
  2. 물을 끓여서 세척을 한다.
  3. 육안으로 자세히 관찰을 한다.
  4. 루페검사를 면밀히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색석의 감정은 색상, 무늬, 결함 등을 육안으로 확인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육안으로 자세히 관찰하는 것입니다. 초음파 세척이나 물 세척은 감정 이전에 필요한 작업이며, 루페검사는 육안으로 관찰한 후에 추가적으로 진행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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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석의 광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굴절률
  2. 연마면의 매끈함
  3. 경도
  4. 복굴절률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의 광택은 보석 내부에서 발생하는 반사와 굴절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중에서 거리가 가장 먼 요소는 "복굴절률"입니다. 복굴절률은 빛이 보석 내부에서 여러 번 굴절되어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보석의 광택과 빛의 반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복굴절률이 높을수록 보석의 광택이 더욱 빛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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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보석의 비중은 보석의 무엇에 근거를 둔 것인가?

  1. 크기(size)
  2. 중량(weight)
  3. 물질(matter)
  4. 밀도(density)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의 비중은 밀도에 근거를 둔 것입니다. 보석의 크기나 중량은 보석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한 비교를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보석의 밀도는 보석의 물질적 특성에 따라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보석의 비중을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보석의 비중은 보석의 밀도를 기준으로 측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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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모-스 경도계의 숫자는 무엇을 나타내는 말인가?

  1. 광물의 상대적인 경도를 나타낸다.
  2. 경도의 균등한 증가를 나타낸다.
  3. 인성의 정확성을 나타낸다.
  4. 긁힘에 대한 강함을 백분율로서 나타내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스 경도계의 숫자는 광물의 상대적인 경도를 나타낸다. 이는 각 광물의 경도를 다른 광물과 비교하여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를 통해 광물의 종류를 판별하거나 광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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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보석용 현미경을 사용하여 보석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표면관찰
  2. 내부관찰
  3. 접합석 여부
  4. 복굴절율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석용 현미경은 보석의 표면과 내부를 관찰하여 접합석 여부를 확인하고 보석의 종류, 크기, 색상, 결점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석의 복굴절율은 보석의 광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석의 종류와 결점 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복굴절율"은 보석용 현미경으로 얻을 수 없는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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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물체에 자외선, X선과 같은 높은 에너지를 가진 방사선을 쪼인 후 방사를 중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정 시간 물체가 계속해서 빛을 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형광
  2. 인광
  3. 편광
  4. 소광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에너지를 가진 방사선을 쪼인 후 물체 내부의 원자나 분자가 이를 흡수하면서 전자가 산란되고, 이때 발생하는 에너지가 일정 시간 동안 저장되어 있다가 다시 방출되면서 빛을 발하는 현상을 인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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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천연호박에 열 반응을 검사할 때의 냄새는?

  1. 단백질 타는 냄새
  2. 석유 타는 냄새
  3. 머리카락 타는 냄새
  4. 송진 타는 냄새
(정답률: 알수없음)
  • 천연호박은 주로 탄화수소와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열 반응을 검사할 때 발생하는 냄새는 단백질이 타는 냄새와 석유가 타는 냄새, 머리카락이 타는 냄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천연호박에서 발생하는 냄새는 송진이 타는 냄새입니다. 이는 천연호박에 함유된 송진이 열에 의해 타면서 발생하는 냄새로, 다른 냄새와 구별되는 특징적인 냄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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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이아몬드의 컬러그레이딩을 할 때 쓰이는 마스터 스톤(기준석)으로 적당한 것은?

  1. 갈색의 바탕색이 있는 다이아몬드
  2. 형광이 강한 다이아몬드
  3. 거들이 두꺼운 다이아몬드
  4. 클래러티(clarity:투명도)등급이 VS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터 스톤은 다이아몬드의 컬러와 규격을 비교하기 위한 기준석입니다. 이 중에서 클래러티(clarity:투명도)등급이 VS인 것이 적당합니다. 이유는 VS 등급은 눈으로 볼 때 눈에 띄는 결점이 없으며, 마이크로스코프로도 찾기 어려운 결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스톤으로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를 비교할 때, VS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사용하면 가장 정확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갈색의 바탕색이 있는 다이아몬드, 형광이 강한 다이아몬드, 거들이 두꺼운 다이아몬드는 각각 컬러, 형광, 규격 등을 비교하기에 적합하지만, 투명도를 비교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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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이아몬드의 클레러티(clarity:투명도)특성들을 작도할 때 필요한 필기도구의 색이 아닌 것은?

  1. 적색
  2. 청색
  3. 녹색
  4. 흑색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의 클레러티 특성을 작도할 때 필요한 필기도구는 루펜(loupe)이며, 이는 적색, 녹색, 흑색 필기도구로 작도됩니다. 청색 필기도구는 다이아몬드의 블루 플루오레센스(blue fluorescence)를 측정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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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결정구조, 성분, 굴절률 등은 관계가 없이 단지 색상과 외모만 비슷한 보석은?

  1. 천연보석
  2. 모조보석
  3. 합성보석
  4. 처리보석
(정답률: 알수없음)
  • 모조보석은 천연보석이나 합성보석과는 달리, 결정구조나 성분, 굴절률 등이 다르지만 색상과 외모가 비슷하게 만들어진 보석입니다. 따라서 모조보석은 보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천연보석이나 합성보석으로 위장한 가짜 보석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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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비중액 3.32의 옥화메틸렌 용액의 지시석에 알맞는 보석은?

  1. 수정(quartz)
  2. 투어멀린(tourmaline)
  3. 경옥(jadeite)
  4. 토파즈(topaz)
(정답률: 알수없음)
  • 옥화메틸렌 용액의 지시석에 알맞는 보석은 경옥(jadeite)입니다. 이는 경옥이 녹색의 색을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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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투명도 검사에서 숙련된 감정사가 10배의 루페로 관찰했을 때 내, 외부의 흠이 없는 다이아몬드는?

  1. FL(flawless)
  2. IF(internally flawless)
  3. VVS1(very very slightly included)
  4. I1(imperfect)
(정답률: 알수없음)
  • FL(flawless)은 내, 외부의 흠이 없는 다이아몬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숙련된 감정사가 10배의 루페로 관찰해도 어떠한 흠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 FL로 분류됩니다. IF(internally flawless)는 내부에는 흠이 없지만 외부에는 매우 작은 흠이 있을 수 있으며, VVS1(very very slightly included)은 매우 작은 내부 흠이 있을 수 있지만 눈에 거의 띄지 않습니다. I1(imperfect)은 내, 외부에 흠이 있어 다이아몬드의 미적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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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호박의 모조품과 천연 호박을 구별할 때 가장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용액은?

  1. 브로모폼
  2. 옥화 메틸렌
  3. 에틸렌
  4. 포화 염수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호박의 모조품은 밀도가 높아 천연 호박보다 물에 뜨지 않습니다. 따라서 밀도가 높은 용액인 포화 염수를 이용하면 물에 뜨지 않는 모조품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반면 천연 호박은 밀도가 낮아 물에 뜨기 때문에 포화 염수를 이용해도 물에 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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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편광기에서, 돌이 회전 중에 계속 밝은 상태를 유지했다. 이 돌의 편광기 검사 결과는?

  1. ADR
  2. SR
  3. DR
  4. AGG
(정답률: 알수없음)
  • 편광기에서 돌이 회전 중에 계속 밝은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은, 돌이 직선적인 광선을 통과할 때 편광된 상태가 아니라, 직선적인 상태로 유지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편광된 광선이 돌을 통과할 때 회전하면서 광선의 진동 방향이 바뀌어서 발생하는 현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돌은 직선 편광 상태인 ADR과 SR, 그리고 원형 편광 상태인 DR이 아니라, 편광 상태가 아닌 직선 상태인 AG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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