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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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기관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막힘
  2. 냉각장치 내부에 물때가 끼었을 때
  3. 냉각수의 부족
  4. 오일의 압력 과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을 윤활하고 열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의 압력이 과다하다고 해서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은 냉각장치의 문제로 인한 냉각수 부족, 라디에이터 막힘, 냉각장치 내부에 물때가 끼었을 때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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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활유 사용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계절과 윤활유 SAE 번호는 관계가 없다.
  2. 겨울은 여름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3. SAE 번호는 일정하다.
  4. 여름은 겨울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여름은 겨울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이유: SAE 번호는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낮은 번호일수록 점도가 낮고 높은 번호일수록 점도가 높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져 윤활유의 점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높은 SAE 번호의 윤활유를 사용해야 한다. 반면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져 윤활유의 점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낮은 SAE 번호의 윤활유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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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접 분사식 엔진의 장점 중 틀린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므로 열효율이 높다.
  2. 연료의 분사 압력이 낮다.
  3.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4. 냉각 손실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료의 분사 압력이 낮다는 것은 연료를 분사할 때 필요한 압력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료를 분사하는데 필요한 장비나 시스템의 복잡도를 줄일 수 있으며, 따라서 구조가 간단해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 또한, 연료의 분사 압력이 낮을수록 연료의 소비량이 줄어들어 경제적인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연료의 분사 압력이 낮다"는 직접 분사식 엔진의 장점이 아닌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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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시동을 보조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실린더의 감압 장치
  2. 히트레인지
  3. 과급 장치
  4. 공기 예열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의 감압 장치, 히트레인지, 공기 예열 장치는 모두 엔진의 시동을 보조하는 장치입니다. 그러나 과급 장치는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시동을 보조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급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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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에서 머플러(소음기)와 관련된 내용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a, b, c, d
  2. b, c, d
  3. a, c, d
  4. a, b, c
(정답률: 알수없음)
  • a. 머플러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b.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시킨다.
    c.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춰서 대기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d.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구성물을 변화시켜서 대기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정답은 a, b, c입니다. 머플러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배기가스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시키며,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춰서 대기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배기가스의 구성물을 변화시켜서 대기오염을 줄이는 역할은 캐터플러와 같은 다른 부품이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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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밸브 간극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2.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다.
  3. 구조가 간단하다.
  4.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밸브 간극 조정이 필요하지 않고,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며,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다.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기능적인 면에서 제한적일 수 있고, 성능이나 효율성 면에서 불리할 수 있다. 따라서,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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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 온도계의 눈금은 무엇의 온도를 표시하는가?

  1. 배기가스의 온도
  2. 기관오일의 온도
  3. 연소실내의 온도
  4. 냉각수의 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기관 온도계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측정하기 위한 계기로, 엔진 내부의 여러 가지 부품들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냉각수의 온도를 측정하는 이유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입니다. 냉각수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외부로 방출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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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의 연료 여과기에 장착되어 있는 오버플로우밸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연료계통의 공기를 배출한다.
  2. 연료공급 펌프의 소음 발생을 방지한다.
  3. 연료필터 엘레멘트를 보호한다.
  4. 분사펌프의 압송 압력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버플로우밸브는 연료계통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연료를 배출하여 과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분사펌프의 압송 압력을 높이는 역할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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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으로 1사이클을 완성하는 기관에서 각 행정의 순서는?

  1. 압축 - 흡입 - 폭발 - 배기
  2.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3. 흡입 - 압축 - 배기 - 폭발
  4. 흡입 - 폭발 - 압축 - 배기
(정답률: 알수없음)
  • 4행정으로 1사이클을 완성하는 기관에서 각 행정의 순서는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입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원리에 기반합니다. 먼저 흡입 단계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엔진 안으로 흡입됩니다. 그 다음 압축 단계에서는 흡입된 공기와 연료가 압축되어 열과 압력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폭발 단계에서는 점화 플러그를 통해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면서 엔진이 작동합니다. 마지막으로 배기 단계에서는 연소 후 발생한 가스가 배기관을 통해 배출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을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 엔진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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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1. 기관의 회전수가 증가한다.
  2.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3. 열효율이 증가한다.
  4. 폭발압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 벽이 마멸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간의 간격이 벌어지게 되어 압축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해지면서 연료가 타지 않고 남아서 오일과 섞이게 됩니다. 이는 오일 소모량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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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4행정 기관에서 엔진이 4000rpm일 때 분사펌프의 회전수는?

  1. 4000rpm
  2. 2000rpm
  3. 8000rpm
  4. 1000rpm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사펌프는 엔진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회전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엔진이 4000rpm일 때 분사펌프의 회전수는 엔진의 회전수의 절반인 200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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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것은?

  1. 전구
  2. 축전지
  3. 예열플러그
  4. 발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는데, 이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 발전기입니다. 따라서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것 중에서 발전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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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전자석이 되는 것은?

  1. 계자철심
  2. 로터
  3. 스테이터철심
  4. 아마추어
(정답률: 알수없음)
  •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전자석이 되는 것은 스테이터철심과 로터 둘 다입니다. 그러나 로터는 회전하면서 자기장을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자석이 되는 것은 로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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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기관의 전기장치에 없는 것은?

  1. 스파크플러그
  2. 글로우플러그
  3. 축전지
  4. 솔레노이드 스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은 압축에 의해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에 스파크플러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파크플러그는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데,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후 스파크플러그로 불을 일으켜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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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의 작용을 열거한 것 중 틀린 것은?

  1. 엔진 시동시 시동장치 전원을 담당한다.
  2. 양극판은 해면상납, 음극판은 과산화납을 사용하며 전해액은 묽은 황산을 이용한다.
  3. 발전기가 고장일 때 일시적인 전원을 공급한다.
  4. 발전기의 출력 및 부하의 언밸런스를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전지는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전해액을 두어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이를 방출하여 전기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양극판은 해면상납, 음극판은 과산화납을 사용하며 전해액은 묽은 황산을 이용한다."는 축전지의 구성 요소와 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며,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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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의 취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2개 이상의 축전지를 직렬로 배선할 경우 +와 +, -와 -를 연결한다.
  2. 축전지의 용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축전지와 직렬로 연결하면 된다.
  3. 축전지의 방전이 거듭될수록 전압이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도 낮아진다.
  4. 축전지를 보관할 때는 가능한 한 방전시키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전지의 방전이 거듭될수록 전압이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도 낮아지는 이유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자와 이온이 이동하면서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화학물질이 소모되고 전해액의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축전지의 전압이 낮아지고 용량도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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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예열플러그가 15∼20초에서 완전히 가열되었을 경우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상 상태이다.
  2. 접지되었다.
  3. 단락되었다.
  4. 다른 플러그가 모두 단선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상 상태이다.

    예열플러그는 차량의 엔진을 켜기 전에 열을 발생시켜 연료를 쉽게 연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5∼20초에서 완전히 가열되었다는 것은 정상적인 작동 상태를 의미합니다. 접지되었다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단락되었다면 전기가 통하지 않아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다른 플러그가 모두 단선되었다는 것은 예열플러그가 작동하지 않아도 차량이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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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트랙에서 스프로킷이 이상 마모되는 원인은?

  1. 트랙의 이완
  2. 유압유의 부족
  3. 댐퍼스프링의 장력 약화
  4. 유압이 높음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랙의 이완은 트랙이 지나치게 오래 사용되거나 불균등한 하중이 가해져서 트랙의 형태가 변형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변형은 스프로킷과 트랙 간의 맞물림이 불균형하게 되어 스프로킷이 이상 마모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스프로킷이 이상 마모되는 원인은 "트랙의 이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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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식 굴삭기의 주행 동력으로 이용되는 것은?

  1. 유압 모터
  2. 전기 모터
  3. 변속기 동력
  4. 차동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식 굴삭기는 유압 모터를 주행 동력으로 이용합니다. 이는 유압 모터가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굴삭기는 유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움직이며, 유압 모터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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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이어의 트레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못한 것은?

  1. 트레드가 마모되면 구동력과 선회능력이 저하된다.
  2. 트레드가 마모되면 지면과 접촉면적이 크게 되어 마찰력이 크게 된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트레드의 양단부보다 중앙부의 마모가 크다.
  4. 트레드가 마모되면 열의 발산이 불량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트레드가 마모되면 지면과 접촉면적이 크게 되어 마찰력이 크게 된다."가 옳지 못한 설명입니다. 트레드가 마모되면 오히려 지면과의 접촉면적이 줄어들어 마찰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물이나 눈과 같은 미끄러운 지면에서 미끄러질 가능성을 높이며, 브레이크나 회전 시에도 선회능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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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모터그레이더에서 전륜 경사 장치의 설치 목적은?

  1. 회전반경을 크게 하여 직진을 돕기 위하여
  2. 작업의 원활 및 산포작업을 돕기 위하여
  3. 지균작업시 선회를 크게 하기 위하여
  4. 회전 반경을 적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륜 경사 장치는 모터그레이더의 전륜 바퀴를 좌우로 기울여서 회전 반경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륜 경사 장치를 설치함으로써 회전 반경을 적게 하여 좁은 공간에서의 조작이나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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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건설기계의 운전 전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볼트·너트의 이완 여부
  2. 연료량
  3. 작동유량
  4. 배기가스 색깔
(정답률: 알수없음)
  • 배기가스 색깔은 건설기계의 운전 전 점검 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배기가스 색깔은 대기오염과 관련된 것으로, 건설기계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의 운전 전 점검 사항으로는 볼트·너트의 이완 여부, 연료량, 작동유량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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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력전달장치에서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어져 있는가?

  1. 추진축
  2. 차동기어 장치
  3. 크랭크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알수없음)
  • 클러치판은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어져 있습니다. 변속기 입력축은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축으로,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에 끼어져 있어야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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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굴삭기 작업시 안정성을 주고 장비의 밸런스를 잡아 주기 위하여 설치한 것은?

  1. 스틱
  2. 버킷
  3. 카운터 웨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카운터 웨이트는 굴삭기 작업시 붐, 스틱, 버킷 등의 무게를 균형있게 분산시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안정성을 주고 장비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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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의 작업 장치로 틀린 것은?

  1. 마스트
  2. 자이언트 리퍼
  3. 캐리어
  4. 드럼 클램프
(정답률: 알수없음)
  • 자이언트 리퍼는 지게차의 작업 장치가 아닙니다. 자이언트 리퍼는 대량의 작물을 수확하기 위한 농기계입니다. 지게차의 작업 장치는 마스트, 캐리어, 드럼 클램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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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게차에 짐을 싣고 창고나 공장을 출입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짐이 출입구 높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팔이나 몸을 차체 밖으로 내밀지 않는다.
  3. 주위 장애물 상태를 확인 후 이상이 없을 때 출입한다.
  4. 차폭과 출입구의 폭은 확인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폭과 출입구의 폭은 짐을 싣고 출입할 때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차폭과 출입구의 폭은 확인할 필요가 없다."는 주의사항 중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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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이어식 굴삭기의 정기검사 검사유효기간은?

  1. 3년
  2. 6월
  3. 2년
  4. 1년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어식 굴삭기의 정기검사는 안전을 위해 국가기술규격에 따라 주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합니다. 이때 검사유효기간은 1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굴삭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검사를 실시하여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년마다 정기검사를 실시하여 안전한 운전 환경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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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를 운전해서는 안 되는 사람은?

  1.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진 사람
  2. 범칙금 납부 통고서를 교부받은 사람
  3. 면허시험에 합격하고 면허증 교부 전에 있는 사람
  4.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여 재교부 신청 중인 사람
(정답률: 알수없음)
  • 건설기계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계의 운전면허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면허시험에 합격하고 면허증 교부 전에 있는 사람은 건설기계를 운전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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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시 · 도지사는 건설기계 등록원부를 건설기계의 등록을 말소한 날 부터 몇 년간 보존하여야 하는가?

  1. 1년
  2. 2년
  3. 4년
  4. 5년
(정답률: 알수없음)
  • 건설기계 등록원부는 건설기계의 등록을 말소한 날로부터 5년간 보존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등록 취소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해당 기계의 정보를 보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해당 건설기계의 정보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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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차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차체의 전단부를 도로 중앙을 향하도록 비스듬히 정차한다.
  2. 진행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정차한다.
  3. 진행방향과 평행하게 도로의 우측단에 정차한다.
  4. 일방 통행로에서 좌측단에 정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행방향과 평행하게 도로의 우측단에 정차하는 것이 옳은 이유는, 이 방법이 다른 차량들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고, 안전하게 차량을 정차할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측에 정차하면 좌회전 차량이나 좌측에서 오는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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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차로 통행방법 중 틀린 것은?

  1. 교차로에서는 정차하지 못한다.
  2. 교차로에서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3. 좌 우회전시에는 방향지시기 등으로 신호를 하여야한다.
  4.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교차로에서는 경적을 울리는 것은 긴급 상황이나 위험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는 주변 환경과 다른 차량의 상황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통행해야 합니다. 경적을 남용하면 주변 환경에 불필요한 소음을 발생시키고, 다른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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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고속도로 운행시 안전운전상 특별 준수사항은?

  1. 정기점검을 실시 후 운행하여야 한다.
  2. 연료량을 점검하여야 한다.
  3. 월간 정비점검을 하여야 한다.
  4. 모든 승차자는 좌석 안전띠를 매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도로는 차량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피해가 크고 위험합니다. 따라서 모든 승차자는 좌석 안전띠를 매도록 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면 사고 발생 시 몸을 고정시켜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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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장치를 정비할 수 없는 정비업은?

  1. 종합 건설기계 정비업
  2. 부분 건설기계 정비업
  3. 원동기 정비업
  4. 유압 정비업
(정답률: 알수없음)
  • 원동기 정비업은 엔진, 모터, 발전기 등과 같은 원동기를 정비하는 업종으로, 유압장치는 원동기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원동기 정비업은 유압장치를 정비할 수 없는 업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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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가장 먼저 취할 조치는?

  1. 경찰 공무원에게 신고한 다음 피해자를 구호한다.
  2. 즉시 피해자 가족에게 알리고 합의한다.
  3.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 공무원에게 신고한다.
  4. 승무원에게 사상자를 알리게 하고 회사에 알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사상자를 구호하는 것입니다. 이는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경찰 공무원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사고의 원인과 범인을 파악하고, 사고 처리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 공무원에게 신고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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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린더가 중력으로 인하여 제어속도 이상으로 낙하 하는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1. 방향 제어 밸브(directional control valve)
  2. 리듀싱 밸브(reducing valve)
  3. 시이퀸스 밸브(sequence valve)
  4.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
(정답률: 알수없음)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실린더가 중력으로 인하여 제어속도 이상으로 낙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밸브는 실린더가 움직이는 방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유체가 흐르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실린더가 무거운 하중을 들어올리는 동안에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실린더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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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실린더에서 실린더의 과도한 자연낙하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컨트롤밸브 스풀의 마모
  2. 릴리프 밸브의 조정 불량
  3. 작동압력이 높을 때
  4. 실린더내의 피스톤 시일의 마모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실린더에서 실린더의 과도한 자연낙하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작동압력이 높을 때입니다. 이는 작동압력이 높을 경우 실린더 내부의 유체가 빠르게 이동하면서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의 간극이 커지게 되어 자연낙하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작동압력을 적절히 조절하여 이를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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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계통에서 오일의 누설 점검시 유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윤활성
  2. 실(seal)의 마모
  3. 실(seal)의 파손
  4. 볼트의 이완
(정답률: 알수없음)
  • 오일의 윤활성은 유압계통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부분을 매끄럽게 윤활하여 마찰과 열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의 윤활성은 누설 점검시 유의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의 윤활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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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장 큰 압력에 견딜 수 있는 유압 호스는?

  1.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
  2. 이중 와이어 브레이드
  3. 단일 와이어 브레이드
  4. 직물 브레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는 다른 브레이드에 비해 더 많은 수의 와이어를 사용하여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장 큰 압력에 견딜 수 있는 유압 호스입니다. 또한,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는 유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압 하중이 가해져도 꺾이거나 뒤틀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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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단동 실린더 피스톤(piston) 형
  2. 단동 실린더 램(ram) 형
  3. 단동 실린더 레이디얼(radial) 형
  4. 복동 실린더 양로드(double rod) 형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는 선형적인 움직임을 하는데 비해, 단동 실린더 레이디얼(radial) 형은 회전 운동을 하는 실린더로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동 실린더 레이디얼(radial) 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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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에서 유압장치에 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베인 펌프
  2. 피스톤 펌프
  3. 분사 펌프
  4. 기어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사 펌프는 연료를 엔진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압장치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유압장치에서는 베인 펌프, 피스톤 펌프, 기어 펌프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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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유압 모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형
  2. 베인형
  3. 회전 피스톤형
  4. 복동형
(정답률: 알수없음)
  • 복동형은 유압 모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유압 실린더와 유사한 움직임을 하는 유압 기기로, 회전 운동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어형, 베인형, 회전 피스톤형은 모두 유압 모터의 종류이지만, 복동형은 유압 모터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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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으로 작동되는 작업장치에서 작업 중 힘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메인 릴리프 밸브
  2. 로드 첵 밸브
  3. 방향 전환 밸브
  4. 메이크업 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메인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에서 압력을 제한하고 유체를 안전하게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메인 릴리프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조절이 잘못되면 과부하 상황에서 압력이 너무 높아져 유압 작업장치에서 힘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메인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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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회로 내에서 공동현상의 발생시 처리 방법은?

  1. 과포화 상태로 만든다.
  2. 오일의 온도를 높인다.
  3. 오일의 압력을 높인다.
  4. 일정 압력을 유지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동현상은 유압회로 내에서 압력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유체의 온도가 낮아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유체 내부의 공기가 축적되어 공동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체 내부의 공기를 제거하거나, 공기가 축적되지 않도록 일정 압력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정 압력을 유지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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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오일 탱크 내 오일의 적정 온도 범위는?

  1. 10℃-20℃
  2. 30℃-50℃
  3. 80℃-110℃
  4. 100℃-150℃
(정답률: 알수없음)
  • 오일 탱크 내 오일의 적정 온도 범위는 30℃-50℃이다. 이는 오일의 노화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범위이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 유동성이 떨어지고,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오일의 화학적 성질이 변화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정 온도 범위를 유지하여 오일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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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작동유 온도 상승시의 영향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열화를 촉진한다.
  2. 점도의 저하에 의해 누유되기 쉽다.
  3. 유압펌프 등의 효율은 좋아진다.
  4. 온도변화에 의해 유압기기가 열변형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펌프 등의 효율은 좋아진다는 것은,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하더라도 유압펌프 등의 작동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동유의 온도 상승이 유압기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내는 반면, 이 보기는 유압펌프 등의 작동 효율이 개선된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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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런저펌프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효율이 양호하다.
  2. 높은 압력에 잘 견딘다.
  3. 구조가 간단하다.
  4. 토출량의 변화 범위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런저펌프의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부품이 적고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고장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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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전사고와 부상의 종류에서 중상해란 어느 정도의 상해를 말하는가?

  1. 부상으로 1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2.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3. 부상으로 3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4. 부상으로 4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중상해는 일반적으로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를 말합니다. 이는 부상이 일시적으로 일상생활이나 직장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내며,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다는 것은 해당 부상이 일상생활이나 직장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상해는 상당히 심각한 부상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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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기화재 소화시 가장 좋은 소화기는?

  1. 모래
  2. 분말소화기
  3. 이산화탄소
  4. 포말소화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로, 물을 사용하여 소화하면 전기적인 충격으로 인해 더 큰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화재 소화시에는 전기를 차단한 후, 전기적인 충격이 없는 이산화탄소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산화탄소는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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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계에 사용되는 방호덮개 장치의 구비 조건 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마모나 외부로부터 충격에 쉽게 손상되지 않을 것
  2. 탈착이 쉬워 필요시 제거 후 사용이 편리하게 할 것
  3. 검사나 급유조정 등 정비가 용이할 것
  4. 최소의 손질로 장시간 사용할 수 있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에 사용되는 방호덮개 장치의 구비 조건 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탈착이 쉬워 필요시 제거 후 사용이 편리하게 할 것"입니다. 이유는 방호덮개는 기계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서, 필요한 경우에만 제거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탈착이 쉬워야 한다는 조건은 필수적이지 않으며, 다른 조건들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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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작업복의 조건으로서 가장 알맞는 것은?

  1. 작업자의 편안함을 위하여 자율적인 것이 좋다.
  2. 도면, 공구 등을 넣어야 하므로 주머니가 많아야 한다.
  3. 작업에 지장이 없는 한 손발이 노출되는 것이 간편하고 좋다.
  4. 주머니가 적고 팔이나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머니가 적고 팔이나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 작업 중에는 도구나 기계 등과 같은 물체와 부딪히거나 걸리는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팔이나 발이 노출되면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복은 작업자의 안전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작업자의 편안함보다는 안전성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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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드라이버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 끝이 홈의 폭과 길이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한다.
  3. 전기작업시에는 절연된 자루를 사용한다.
  4. 작은 공작물은 가능한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은 공작물은 가능한 손으로 잡고 작업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작은 공작물은 작은 집게나 핀셋 등을 사용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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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렌치 사용시 적합치 않는 것은?

  1.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할 것
  2. 렌치를 몸 밖으로 밀어 움직이게 할 것
  3. 해머대용으로 사용치 말 것
  4. 파이프 렌치를 사용할 때는 정지상태를 확실히 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렌치를 몸 밖으로 밀어 움직이게 할 것"은 적합치 않는 것입니다. 이는 렌치를 제대로 고정하지 않고 사용하면 렌치가 미끄러져 손을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치를 몸 안쪽으로 밀어서 고정시키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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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회전중인 물체를 정지시킬 때 안전한 방법은?

  1. 발로 정지시킨다.
  2. 손으로 정지시킨다.
  3. 스스로 정지하도록 한다.
  4. 공구로 정지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중인 물체를 발이나 손으로 정지시키면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 정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이는 물체의 회전력을 끊어주는 것이 아니라, 물체가 스스로 멈추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다. 공구로 정지시키는 것도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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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상의 안전수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차를 받칠 때는 안전잭이나 고임목으로 고인다.
  2. 벨트 등의 회전부위에 주의한다.
  3. 배터리액이 눈에 들어갔을 때는 알칼리유로 씻는다.
  4. 기관 시동시에는 소화기를 비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터리액은 강력한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눈에 들어갔을 경우 즉시 알칼리성 물질인 알칼리유로 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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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수칙
  2. 1인당 작업량
  3. 기계기구의 성능
  4. 경영관리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수칙, 1인당 작업량, 기계기구의 성능은 작업자의 안전과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경영관리는 작업자의 작업과는 관련이 적은 요소이기 때문에 작업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경영관리는 기업의 경영 전략, 재무, 인사 등을 관리하는 것으로, 작업자가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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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작업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접지를 하고, 이동식 전기기구는 방호장치를 한다.
  2.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에 대비한 통풍 장치를 설치한다.
  3. 담배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어느곳에서나 흡연해도 무방하다.
  4. 주요 장비 등은 조작자를 지정하여 누구나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담배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어느곳에서나 흡연해도 무방하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담배불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화될 수 있으며, 특히 가연성 물질이 많은 작업장이나 화학물질을 다루는 곳에서는 흡연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장 내에서는 반드시 흡연 구역을 지정하고, 그 외의 곳에서도 주변 환경과 상황에 따라 흡연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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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배관 주위를 굴착하고자 할 때에는 가스배관의 좌우 몇 m이내를 인력으로 굴착을 해야 하는가?

  1. 0.5
  2. 1
  3. 1.5
  4. 2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배관은 안전상의 이유로 좌우 1m 이내에서만 인력으로 굴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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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굴삭기 등 건설기계운전자가 전선로 주변에서 작업을 할 때 주의할 사항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을 할 때 붐이 전선에 근접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디퍼(버켓)를 고압선으로부터 10[m] 이상 떨어져서 작업한다.
  3. 작업감시자를 배치한 후 전력선 인근에서는 작업감시자의 지시에 따른다.
  4. 바람의 흔들리는 정도를 고려하여 전선 이격거리를 감소시켜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람이 강할 경우 전선이 흔들리면서 이격거리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시 바람의 흔들리는 정도를 고려하여 전선 이격거리를 감소시켜 작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선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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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로의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의 색상으로 맞는 것은?

  1. 회색, 흑색
  2. 적색, 황색
  3. 청색, 남색
  4. 흑색,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가스배관의 색상은 안전을 위해 규정되어 있습니다. 적색은 불꽃을 상징하며, 황색은 독성가스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도로의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의 색상은 적색과 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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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에서 파일 항타, 굴착작업 중 지하에 매설된 전력 케이블이 손상되었을 때 전력 공급에 파급되는 영향 중 가장 맞는 것은?

  1. 케이블이 절단되어도 전력공급에는 지장이 없다.
  2. 케이블은 외피 및 내부에 철그물망으로 되어있어 절대로 절단되지 않는다.
  3. 케이블을 보호하는 관은 손상이 되어도 전력공급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별도의 조치는 필요 없다.
  4. 전력케이블에 충격 또는 손상이 가해지면 즉각 전력공급이 차단되거나 일정시일 경과후 부식 등으로 전력공급이 중단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케이블은 전기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케이블에 충격이나 손상이 가해지면 전기가 누설되거나 전기가 흐르지 않아 전력공급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공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케이블을 보호하고, 손상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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