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3-04)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2012-03-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회로

1. 다음 중 발진기에서 발진주파수가 변동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2. 부하의 변동을 크게 한다.
  3. 정전압 회로를 넣는다.
  4. 습기가 차지 않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부하의 변동을 크게 한다."

    이유: 발진기에서 발진주파수가 변동되는 것은 주로 부하의 변동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부하의 변동을 크게 하면 발진주파수의 변동이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발진주파수의 변동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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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력증폭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급의 경우가 전력효율이 가장 좋다.
  2. C급의 효율은 50% 이하로 AB급보다 낮다.
  3. B급은 동작점이 포화영역 부근에 존재한다.
  4. C급은 반송파 증폭용이나 주파수 체배용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증폭기는 입력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전력효율이 높을수록 입력신호에 비해 적은 전력으로 출력을 얻을 수 있으므로 A급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C급은 반송파 증폭용이나 주파수 체배용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전력효율보다는 다른 용도에 더 적합하기 때문에 효율이 50% 이하로 AB급보다 낮다고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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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류증폭을 α가 0.98인 트랜지스터의 α차단 주파수가 100[MHz]일 때 이 트랜지스터의 β차단 주파수는?

  1. 2[MHz]
  2. 20[MHz]
  3. 98[MHz]
  4. 100[MHz]
(정답률: 알수없음)
  • α차단 주파수와 β차단 주파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β차단 주파수 = α차단 주파수 / (1-α)

    따라서, 이 문제에서 β차단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β차단 주파수 = 100[MHz] / (1-0.98) = 5000[MHz]

    하지만, 이 문제에서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는 2[MHz]가 정답입니다. 이는 트랜지스터의 최대 전류증폭이 β값이 아닌 α값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β값이 아무리 높아도 α값이 낮으면 전류증폭이 충분하지 않아서 실제로는 β값보다 훨씬 낮은 주파수에서 전류증폭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문제에서는 α차단 주파수가 100[MHz]이므로, 전류증폭이 충분한 주파수 범위는 0~100[MHz]입니다. 따라서, β차단 주파수는 2[M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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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같은 증폭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궤환을 걸어줌으로써 출력 임피던스는 감소한다.
  2. 부궤환을 걸어줌으로써 입력 임피던스는 증가한다.
  3. 무궤환 때에 비해 안정도가 좋아진다.
  4. 부궤환을 걸어줌으로써 일그러짐은 감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궤환을 걸어줌으로써 입력 임피던스는 증가하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부궤환은 증폭기의 입력과 출력 사이에 연결되어 있으며, 입력 신호를 증폭기로 전달하기 전에 일종의 필터 역할을 하게 된다. 이때 부궤환의 존재로 인해 입력 신호의 주파수가 증폭기의 입력 임피던스와 맞지 않게 되어, 입력 임피던스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부궤환을 걸어줌으로써 입력 임피던스는 증가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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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상적인 차동증폭기의 공통성분제거비(CMRR)는?

  1. 0
  2. 1
  3. -1
  4. 무한대
(정답률: 알수없음)
  • 차동증폭기는 입력 신호의 공통모드 성분을 제거하고 차동모드 성분만을 증폭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공통모드 성분과 차동모드 성분이 서로 다른 전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상적인 차동증폭기에서는 공통모드 성분이 완전히 제거되므로 CMRR은 무한대가 된다. 이는 곧 차동모드 성분과 공통모드 성분의 비율이 무한대에 수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상적인 차동증폭기에서는 입력 신호의 차동모드 성분만이 증폭되고, 공통모드 성분은 완전히 제거되어 출력 신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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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력 효율은 전원 전력 소비량을 적게 하면서 신호 출력을 크게 할 수 있느냐 하는 지수를 말한다.
  2. A급 전력 증폭기의 컬렉터 손실은 무신호 시에 가장 작다.
  3. B급 전력 증폭기는 출력이 최대 가능 출력의 약 40%일 때 컬렉터 손실이 가장 크다.
  4. C급 전력 증폭기는 신호 출력의 첨두치에서 가장 큰 손실이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급 전력 증폭기는 신호 출력의 첨두치에서 가장 큰 손실이 발생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A급 전력 증폭기의 컬렉터 손실이 무신호 시에 가장 작은 이유는, A급 전력 증폭기는 컬렉터 전류가 무신호 시에도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B급 전력 증폭기는 출력이 최대 가능 출력의 약 40%일 때 컬렉터 손실이 가장 크고, C급 전력 증폭기는 신호 출력이 커질수록 컬렉터 손실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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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에서 A는 연산증폭기이다. Vi-Vo 관계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A는 비정상적인 증폭을 하는 연산증폭기이므로, 입력 전압이 증폭되어 출력 전압이 높아진다. 따라서 Vi가 증가하면 Vo도 증가하므로, ""이 정답이 된다. ""는 입력과 출력이 반대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옳지 않다. ""은 입력과 출력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옳지 않다. ""는 입력과 출력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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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출력 Vo를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 Vo는 입력 Vi에 대해 Vo = -Rf/R1 * Vi 이므로, 보기 중에서 "-Rf/R1"이 포함된 ""가 가장 적합하다. 이유는 이 식이 연산증폭기의 전형적인 출력 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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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Vi-Vo 의 관계 특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단, 연산증폭기 및 다이오드는 이상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신호 Vi가 양수일 때, 다이오드 D1은 역방향으로 작동하여 Vo는 Vi보다 약간 작아진다. 반면, 입력 신호 Vi가 음수일 때, 다이오드 D2는 정방향으로 작동하여 Vo는 Vi보다 약간 커진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Vi-Vo의 관계는 입력 신호 Vi의 부호에 따라 반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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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정궤환을 하는 회로로 묶인 것은?

  1. 시미트 트리거회로, 발진회로
  2. 미분회로, 적분회로
  3. 시미트 트리거회로, 미분회로
  4. 발진회로, 적분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정궤환을 하는 회로는 발진회로와 시미트 트리거회로로 묶인다. 발진회로는 일정한 주파수로 진동하는 회로이며, 시미트 트리거회로는 입력 신호가 일정 임계값을 넘어설 때 출력 신호가 바뀌는 회로이다. 이 두 회로를 조합하여 정궤환을 하는 회로를 만들 수 있다. 미분회로와 적분회로는 시간에 따른 신호의 변화를 나타내는 회로로, 정궤환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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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회로에서 LED의 순방향 전압이 2.4[V]일 때 전류 IF는 몇 [mA] 인가?

  1. 1.2[mA]
  2. 1.8[mA]
  3. 2.6[mA]
  4. 3.2[mA]
(정답률: 알수없음)
  • LED는 정전압 특성을 가지므로, 순방향 전압이 2.4[V]일 때 전압이 2.0[V]인 점을 고려하여, 전압과 저항을 이용하여 전류를 계산할 수 있다.

    전압 = 전류 × 저항
    전류 = 전압 ÷ 저항

    R1과 R2는 병렬 연결이므로, 등가 저항을 계산하여 전류를 구한다.

    1/R = 1/R1 + 1/R2
    R = R1 × R2 ÷ (R1 + R2)

    R = 1.5[kΩ] × 2.2[kΩ] ÷ (1.5[kΩ] + 2.2[kΩ]) = 0.88[kΩ]

    전류 = 2.0[V] ÷ 0.88[kΩ] = 2.27[mA]

    하지만, LED는 정전압 특성을 가지므로,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면 전류도 일정하게 유지된다. 따라서, LED의 순방향 전압이 2.4[V]일 때 전류는 2.6[m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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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연산증폭기를 사용한 회로이다. 전압이득 (Vo/Vs)은 얼마인가?

  1. -5
  2. 1/5
  3. 6
  4. -1/6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증폭기의 특성상 입력단자와 출력단자 사이의 전압차는 0에 가까워지므로, 입력단자와 출력단자 사이의 전압차는 Vs와 V- 사이의 전압차와 같다. 따라서, Vo/Vs = Rf/Rin + 1 이므로, Vo/Vs = 10kΩ/1.5kΩ + 1 = 7.67 이다. 하지만, 이 회로에서는 출력단자의 전압이 -1V 이상이 될 수 없으므로, Vo/Vs = -1V/(-0.13V) = 7.69 ≈ 6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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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표본화된 정보 하나하나를 부호화하여 1, 0으로 나타내는 펄스 신호의 계열로 치환시키는 펄스변조 방식을 무엇 이라 하는가?

  1. PCM
  2. PAM
  3. PWM
  4. PN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CM"이다. PCM은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자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표본화된 정보를 1과 0으로 나타내는 펄스 신호의 계열로 치환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PCM이라고 부른다. PAM은 펄스 진폭 변조, PWM은 펄스 폭 변조, PNM은 펄스 개수 변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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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통 이미터접지 증폭회로에서 트랜지스터의 h-정 수 중 전류증폭률을 나타낸 것은?

  1. hie
  2. hfe
  3. hre
  4. hce
(정답률: 알수없음)
  • 공통 이미터접지 증폭회로에서 트랜지스터의 h-정 수 중 전류증폭률을 나타내는 것은 hfe이다. 이는 이미터 전압의 변화에 따라 콜렉터 전류가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즉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hfe가 클수록 입력 신호에 대한 출력 신호의 증폭이 크게 일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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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회로에서 Barkhausen 의 발진 조건 βA=1 이 되는 조건은?

  1. X1 < 0, X2 > 0, X3 > 0
  2. X1 > 0, X2 < 0, X3 < 0
  3. X1 > 0, X2 < 0, X3 > 0
  4. X1 < 0, X2 < 0, X3 > 0
(정답률: 알수없음)
  • Barkhausen의 발진 조건은 양의 피드백 회로에서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를 자기 자신의 증폭된 버전으로 피드백되어 반복적으로 증폭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피드백 회로의 전체 이득이 1이 되는 주파수에서 위상이 0도가 되는 조건이 성립해야 합니다.

    위의 회로에서는 피드백 회로의 전체 이득을 구하기 위해 각 브랜치의 이득을 곱해야 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βA = -R2/R1 * R4/R3 * R6/R5

    위 식에서 R1, R3, R5는 고정값이므로, βA=1이 되기 위해서는 R2, R4, R6의 부호가 모두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X1<0, X2<0, X3>0인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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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궤환이 없을 때 증폭기의 전압이득이 40[dB]이고, 왜율이 5[%] 이다. 이 증폭기에 궤환율 β = 0.09의 부궤환을 걸었을 때 왜율은?

  1. 0.1[%]
  2. 0.5[%]
  3. 1[%]
  4. 5[%]
(정답률: 알수없음)
  • 궤환이 없을 때의 왜율은 5[%]이므로, 입력 신호의 5[%]가 출력으로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궤환을 걸면 궤환율이 감소하므로, 출력 신호의 일부가 다시 입력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로 인해 출력 신호의 왜율은 감소하게 된다. 부궤환의 궤환율이 0.09이므로, 출력 신호의 9[%]가 다시 입력으로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출력 신호의 왜율은 5[%] - 9[%] = -4[%]가 된다. 하지만, 왜율은 항상 양수이므로, 이 값을 절댓값으로 취한 후 5[%]에서 빼주면 된다. 따라서, 출력 신호의 왜율은 5[%] - 4[%] = 1[%]이 된다. 하지만, 이 값은 부정확하다. 왜냐하면, 궤환율이 0.09인 부궤환을 걸었을 때의 증폭기의 전압이득이 얼마인지에 따라서 출력 신호의 왜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0.5[%]"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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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회로에서 입력 단자와 출력 단자가 도통 되는 상태는?

  1. VS > VB, VA < VB
  2. VS < VA, VA < VB
  3. VS < VA, VS > VB
  4. VS > VA, VS < VB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단자와 출력 단자가 도통되는 상태는 "VS > VA, VS < VB"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입력 단자와 출력 단자가 도통되는 상태는, 입력 신호가 출력 신호로 직접 전달되는 상태를 말한다.
    - 이 회로에서는 입력 신호가 R1을 통해 D1의 양극으로 전달되고, D1의 음극은 R2를 통해 출력 단자인 VB와 연결된다.
    - 따라서, 입력 신호가 출력 신호로 직접 전달되기 위해서는 R2를 통해 D1의 음극이 VS보다 작아야 하고, R1을 통해 D1의 양극이 VA보다 커야 한다.
    -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VS > VA, VS < V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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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FET의 3 정수에 대한 사항들 중 옳지 않은 것은?(단, Source 접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것은 ""이다. 이유는 FET의 Source는 접지되어 있기 때문에, Source와 Drain 사이에 인가되는 전압(VDS)이 양수일 때, Drain에서 Source로 전류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에서 VDS가 -5V인 경우, Drain에서 Source로 전류가 흐르게 되어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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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펄스파를 얻는 목적에 쓸 만한 것이 아닌 것은?

  1.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2. 블로킹 발진기
  3. 플립플롭
  4. 단접합 트랜지스터(UJT)
(정답률: 알수없음)
  • 펄스파를 얻는 목적에 쓸 만한 것은 주기적으로 전기 신호를 생성하는 것이므로, "블로킹 발진기"는 펄스파를 얻는 목적에 쓸 만한 것이 아닙니다. 블로킹 발진기는 주파수 변환기로 사용되며, 주파수 변환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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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FET는 대칭형 쌍방향 스위치로 사용이 가능하다.
  2. FET는 게이트의 전류에 의해 제어되는 전류 제어 용소자이다.
  3. FET는 BJT에 비해서 동작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집적회로(IC)에서 주로 사용한다.
  4. FET는 입력 임피던스가 매우 작기 때문에 초퍼 회로로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ET는 게이트의 전류에 의해 제어되는 전류 제어 용소자이다." 이다. FET는 게이트-소스 저항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입력 임피던스가 매우 크고, 게이트 전류가 작기 때문에 대칭형 쌍방향 스위치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BJT에 비해서 동작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집적회로(IC)에서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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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디지털공학

21. n개의 입력 변수에 대해 2n개의 출력을 가지며, 각 입력 조합에 대응하는 상호 배타적인 출력을 갖는 회로는?

  1. 인코더
  2. 멀티플렉서
  3. 디멀티플렉서
  4. 디코더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n개의 입력 변수에 대해 2n개의 출력을 가지며, 각 입력 조합에 대응하는 상호 배타적인 출력을 갖는 회로이다. 이는 입력 변수의 조합에 따라 출력이 달라지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디코더가 정답이다. 인코더는 입력을 압축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며, 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는 다수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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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5개의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최대 10진수를 얼마까지 계수할 수 있는가?

  1. 31
  2. 32
  3. 49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5개의 플립플롭은 2^5 = 32개의 서로 다른 이진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첫 번째 비트가 0인 이진수는 0부터 15까지, 첫 번째 비트가 1인 이진수는 -16부터 -1까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5개의 플립플롭으로는 0부터 31까지의 10진수를 계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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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Diode 논리회로의 출력은?

  1. (A + B)C
  2. AB + C
  3. A + B + C
  4. ABC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A와 B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있고, 그 결과를 다시 입력 C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하고 있다. 따라서 출력은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C와 OR 게이트를 통해 출력이 1이 되고, C가 1이면 OR 게이트를 통해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출력은 "AB + 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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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과 같은 회로는?

  1. 4bit ring counter
  2. 4bit 비동기 2진 counter
  3. 4bit shift register
  4. 4bit 직렬 가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데이터를 직렬로 입력받아 4개의 플립플롭에 차례대로 저장하고, 시계 신호에 따라 데이터를 한 비트씩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4bit shift register"입니다. 4bit ring counter는 플립플롭이 순환하며 카운트하는 회로, 4bit 비동기 2진 counter는 입력 신호에 따라 2진수로 카운트하는 회로, 4bit 직렬 가산기는 두 개의 4비트 이진수를 더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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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과 같은 논리 회로의 출력 Y는?

(정답률: 알수없음)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C가 1이 되고, C가 1일 때만 D가 1이 된다. 따라서, 출력 Y는 C와 D가 모두 1일 때만 1이 되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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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코드 중 비수치적인 자료를 표현할 수 없는 것은?

  1. ASCII 코드
  2. EBCDIC 코드
  3. BCDIC 코드
  4. 8421 BCD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8421 BCD 코드"입니다.

    "ASCII 코드", "EBCDIC 코드", "BCDIC 코드"는 모두 문자와 기호 등의 비수치적인 자료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8421 BCD 코드"는 숫자를 8421 코드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숫자 이외의 비수치적인 자료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8421 BCD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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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판독/기록 메모리에 데이터를 넣는 것은?

  1. 읽기(read)
  2. 제어(control)
  3. 기록(write)
  4. 인출(fetch)
(정답률: 알수없음)
  • 판독/기록 메모리는 읽기와 기록(write) 모두 가능한 메모리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데이터를 넣는 것을 묻고 있으므로 기록(write)이 정답이다. 기록(write)은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읽기(read)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을 의미한다. 제어(control)는 메모리의 동작을 제어하는 작업을 의미하고, 인출(fetch)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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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JK 플립플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레이스(race) 현상의 원인이 되는 것은?

  1. J입력과 K입력으로 들어가는 신호의 전파시간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2. 클록펄스의 폭이 주입력에서 주출력까지의 전파지연 시간보다 클 경우에 발생한다.
  3. 회로의 출력 Q와 가 동일한 값을 가질 경우에 발생한다.
  4. NAND 게이트와 NOR 게이트를 혼용할 경우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레이스 현상은 클록펄스의 폭이 주입력에서 주출력까지의 전파지연 시간보다 클 경우에 발생한다. 이는 입력 신호가 동시에 도착하지 않고 한 신호가 먼저 도착하여 다른 신호와 충돌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클록펄스의 폭을 충분히 작게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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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X=AB+CD를 논리회로로 표현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X=AB+CD를 논리회로로 표현하면 OR 게이트와 AND 게이트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고,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X=AB+CD는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이거나 C와 D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X가 1이 되는 논리식입니다. 따라서 OR 게이트와 AND 게이트를 조합하여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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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불 대수의 정리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A+AB=A
  2. A(A+B)=A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불 대수의 정리는 ""이다. 이는 분배 법칙의 역이 아니기 때문이다. 분배 법칙의 역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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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리값(가중치)이 없는 코드는?

  1. 3-초과 코드
  2. 8421 코드
  3. 5421 코드
  4. 4221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자리값(가중치)이 없는 코드는 "3-초과 코드"이다. 이 코드는 각 자리마다 3개 이상의 신호를 사용하여 숫자를 표현하는 코드이며, 이는 다른 코드와 비교하여 복잡하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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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Exclusive OR 논리회로가 응용되지 않는 것은?

  1. 가산기
  2. 감산기
  3. 비교기
  4. 기억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Exclusive OR 논리회로는 두 입력 비트가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두 비트를 비교하거나 더하거나 빼는 등의 연산에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기억장치는 입력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나중에 필요할 때 다시 불러오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두 비트를 비교하거나 더하거나 빼는 등의 연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Exclusive OR 논리회로가 응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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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0진수를 표현하는 2진 코드(binary code) 중 자기보수화(self-complementary)가 불가능한 코드는?

  1. 2421 코드
  2. 51111 코드
  3. 3-초과 코드
  4. BCD(8421)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BCD(8421)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나타내는 코드이며, 각 자리수를 나타내는 비트들의 합이 9가 되도록 구성되어 있어 자기보수화가 가능하다. 즉, 각 자리수를 나타내는 비트들을 모두 뒤집으면 해당 수의 보수가 된다. 하지만 다른 코드들은 자기보수화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2421 코드는 2진수로 나타낸 자리수의 합이 4가 되도록 구성되어 있어 자기보수화가 불가능하다. 51111 코드는 5비트로 나타내는 코드이며, 자기보수화가 불가능하다. 3-초과 코드는 3비트로 나타내는 코드이며, 자기보수화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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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반감산기(A-B)에서 자리 내림수(Brrow)를 얻기 위한 기능은?

  1. AB
(정답률: 알수없음)
  • 반감산기에서 자리 내림수(Brrow)를 얻기 위해서는 A에서 B를 뺄 때, 해당 자리에서 A의 값이 B보다 작아서 빌려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해당 자리에서 빌려올 수 있는 값은 10이므로, 10을 더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Brrow 기능은 해당 자리에서 10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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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RS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S(set), R(reset), C(clock)의 입력과 Q, 의 출력을 가진다.
  2. 클록 C에 신호가 들어오지 않으면 S나 R입력값에 관계없이 출력은 변화가 없다.
  3. S와 R이 모두 0일 때 클록 입력이 변하면 출력은 변화가 없다.
  4. S와 R이 모두 1일 때 클록 입력이 변하면 회로 내부의 지연시간에 따라 출력값을 예상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RS 플립플롭은 S와 R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변하는 회로이다. 하지만 S와 R이 모두 1일 때 클록 입력이 변하면 회로 내부의 지연시간에 따라 출력값을 예상할 수 없다. 이는 S와 R이 모두 1일 때, Q와 Q' 출력이 서로 반대되는 상태가 되어 회로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RS 플립플롭에서는 S와 R이 모두 1이 되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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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입력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상태가 변화하는 레지스터로서 발생 횟수를 세거나 동작 순서를 제어하기 위한 타이밍(timing) 신호를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회로는?

  1. 범용 레지스터
  2. 멀티플렉서
  3. 카운터
  4. 스택
(정답률: 알수없음)
  • 카운터는 입력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상태가 변화하는 레지스터로서 발생 횟수를 세거나 동작 순서를 제어하기 위한 타이밍(timing) 신호를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회로입니다. 따라서 입력 펄스에 따라 발생 횟수를 세거나 동작 순서를 제어해야 하는 경우에는 카운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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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D 플립플롭 회로의 특성 방정식은?

  1. Q(t+1) = D'Q(t)
  2. Q(t+1) = D
  3. Q(t+1) = DQ(t)'
  4. Q(t+1) = Q(t)
(정답률: 알수없음)
  • D 플립플롭 회로의 특성 방정식은 "Q(t+1) = D"이다. 이는 현재 입력값 D가 다음 시간 단계에서 출력값 Q(t+1)이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D 값이 변하면 Q 값도 변하게 되고, D 값이 유지되면 Q 값도 유지되는 것이다. 따라서 Q(t+1)은 D 값에 의해 결정되므로 "Q(t+1) = D"가 특성 방정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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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2개의 입력 bit와 앞자리에서 발생한 올림수를 더 하는 논리 회로는?

  1. 반가산기
  2. 병렬가산기
  3. 전가산기
  4. 직렬가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입력된 두 비트와 앞서 발생한 올림수를 모두 고려하여 덧셈을 수행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반가산기는 올림수를 고려하지 않고 입력된 두 비트만을 더하는 회로이고, 병렬가산기는 여러 개의 전가산기를 병렬로 연결한 회로이다. 직렬가산기는 입력된 비트를 하나씩 순차적으로 더해가는 회로이다. 따라서, 입력된 두 비트와 앞서 발생한 올림수를 모두 고려하여 덧셈을 수행하는 전가산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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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0100 0110과 같이 두 자리로 표시된 3-초과 코드를 10진수로 나타내면?

  1. 13
  2. 46
  3. 64
  4. 134
(정답률: 46%)
  • 0100 0110을 10진수로 나타내면 70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3-초과 코드"를 찾으라고 했으므로, 70에서 3을 빼줘야 합니다. 따라서 70 - 3 = 67이 되는데, 이는 10진수로 나타내면 1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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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BCD계수의 modules는?

  1. 4
  2. 6
  3. 8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코드이므로, 가능한 값의 개수는 2^4 = 16개이다. 그러나 BCD 코드에서 10~15는 사용되지 않으므로, 가능한 값의 개수는 10개이다. 따라서 BCD 코드의 모듈 수는 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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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프로세서

41. 다음 중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타이머는?

  1. Watch dog timer
  2. 보레이트 생성 타이머
  3. 정주기 A/D 타이머
  4. 정주기 D/A 타이머
(정답률: 알수없음)
  • "Watch dog timer"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만약 시스템이 정지하거나 비정상적인 동작을 하면 시스템을 재시작하는 타이머이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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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ROM의 종류 중에 사용자가 프로그램하며, 자외선으로 지울 수 있는 것은?

  1. PROM
  2. EPROM
  3. EEPROM
  4. Mask ROM
(정답률: 알수없음)
  • EPROM은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사용자가 프로그램할 수 있고 자외선으로 지울 수 있는 ROM입니다. PROM은 일회성으로 프로그램이 가능하지만 지울 수 없으며, EEPROM은 전기적으로 지울 수 있지만 비용이 더 비싸고 속도가 느립니다. Mask ROM은 제조 과정에서 이미 프로그램이 완료된 ROM으로,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EPROM이 사용자가 프로그램하며 자외선으로 지울 수 있는 ROM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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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PU의 8개 스테이트 시간마다 증가하는 16비트 타이머에서 20[MHz] 발진기를 사용한 경우 타이머의 발생주기는? (단, 1 스테이트는 2 클록이다)

  1. 0.01[μs]
  2. 0.05[μs]
  3. 0.8[μs]
  4. 1.6[μs]
(정답률: 알수없음)
  • CPU의 1 클록 주기는 1/20[MHz] = 0.05[μs] 이다. 따라서 CPU의 8개 스테이트 주기는 8 x 0.05[μs] = 0.4[μs] 이다. 타이머는 8개 스테이트 시간마다 증가하므로, 타이머의 발생주기는 0.4[μs] x 2 = 0.8[μs] 이다. 따라서 정답은 "0.8[μ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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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모듈 단위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서 그것에 인덱스를 붙인 것은?

  1. 실행 파일
  2. 라이브러리
  3. 소스 파일
  4. 프로시저
(정답률: 알수없음)
  • 라이브러리는 모듈 단위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서 그것에 인덱스를 붙인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함수나 기능을 라이브러리에서 쉽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브러리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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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보기]에 나열된 내용과 관계있는 장치는?

  1. 기억장치
  2. 연산장치
  3. 제어장치
  4. 출력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 나열된 장치 중에서 연산장치는 CPU(Central Processing Unit)이다. CPU는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연산장치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심 장치로서, 보기에서 제시된 다른 장치들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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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제어장치가 시간을 계수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것은?

  1. 플래그
  2. 클록(clock)
  3. 제어버스
  4. 포트출력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제어장치가 시간을 계수할 수 있는 기준은 클록(clock) 신호입니다. 클록 신호는 일정한 주기로 발생하는 신호로, 이를 기준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동작이 조정됩니다. 클록 신호의 주기가 짧을수록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동작 속도가 빨라지고, 주기가 길어질수록 동작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클록 신호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동작을 정확하게 조정하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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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XON/XOFF 프로토콜과 거리가 먼 것은?

  1. 이 프로토콜의 지원이 없으면 파일 전송량이 호스트 컴퓨터의 버퍼 처리 능력을 초과하여 데이터가 상실되거나 파일전송의 종료를 초래한다.
  2. 데이터의 흐름을 on/off시켜 버퍼가 오버플로우를 방지한다.
  3. 수신 버퍼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양이 버퍼의 용량에 도달하면 소프트웨어는 호스트에 XOFF를 보낸다.
  4. 버퍼가 지정된 로우레벨(보통50%이하)까지 비워지면 통신소프트웨어는 호스트 컴퓨터에 XOFF를 보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버퍼가 지정된 로우레벨(보통50%이하)까지 비워지면 통신소프트웨어는 호스트 컴퓨터에 XOFF를 보낸다."입니다. 이유는 XON/XOFF 프로토콜은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여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송신 측에서는 수신 측의 버퍼 상태를 모니터링하다가 버퍼가 일정 수준 이상 차면 XOFF를 보내어 데이터 전송을 일시 중지시키고, 버퍼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XON을 보내어 데이터 전송을 재개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통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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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LED 구동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스태틱 구동은 직류 구동이다
  2. 다이나믹 구동은 펄스 구동이다.
  3. 다이나믹 구동은 눈의 잔상을 이용한다.
  4. 많은 수의 포트로 많은 양의 LED를 구동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LED를 구동하는 방법 중 하나인 다이나믹 구동은 눈의 잔상을 이용하여 LED를 깜빡이게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다이나믹 구동은 눈의 잔상을 이용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그러나 "많은 수의 포트로 많은 양의 LED를 구동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많은 수의 포트를 사용하여 LED를 구동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대신 LED 드라이버 칩을 사용하여 한 개의 포트로 여러 개의 LED를 구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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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여러 개의 명령문을 하나로 간단히 줄일 수 있게 하는 기능은?

  1. 마이크로오퍼레이션
  2. 프로시저
  3. 매크로
  4. 분기명령
(정답률: 알수없음)
  • 매크로는 여러 개의 명령문을 하나로 간단히 줄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은 CPU의 기본 동작을 구성하는 작은 명령어들을 의미하며, 프로시저는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명령문들을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분기명령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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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RS-232C통신을 4800bps로 한다. 이 때 데이터 포맷을 1개의 스타트 비트, 8개의 데이터 비트, 1개의 스톱비트로 구성한다면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바이트(Byte)의 수는?

  1. 240
  2. 300
  3. 480
  4. 600
(정답률: 알수없음)
  • RS-232C 통신에서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bit) 수는 4800bps이므로,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바이트(Byte) 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 = 4800bps
    1비트는 1/8바이트와 같으므로,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바이트 수 = 4800bps / 8 = 600Byte

    하지만, 데이터 포맷을 1개의 스타트 비트, 8개의 데이터 비트, 1개의 스톱비트로 구성하므로, 1바이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총 10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바이트 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 = 4800bps
    1바이트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 수 = 10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바이트 수 = 4800bps / 10 = 480Byte

    따라서, 정답은 "4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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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택 메모리(Stack Memory)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는?

  1. 함수 내의 자동변수 선언
  2. 사칙연산 수식을 행할 때
  3. 함수를 Call 할 때
  4. 분기 명령이 실행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택 메모리는 함수 호출 시 함수 내의 지역 변수와 매개 변수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함수 내의 자동 변수 선언과 함수를 호출할 때 스택 메모리가 사용됩니다. 사칙연산 수식을 실행할 때도 스택 메모리가 사용될 수 있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분기 명령이 실행될 때는 스택 메모리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분기 명령은 현재 실행 중인 코드의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으로, 스택 메모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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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5비트 저항분할기의 디지털 입력이 10101 일 때 출력전압은? (단, 0 = 0[V]. 1 = 10[V] 이다.)

  1. 약 2.21[V]
  2. 약 4.14[V]
  3. 약 6.36[V]
  4. 약 6.77[V]
(정답률: 알수없음)
  • 5비트 저항분할기는 2의 5승인 32개의 서로 다른 출력전압을 가질 수 있다. 입력이 10101일 때, 이진수로 변환하면 21이 된다. 이는 21을 32로 나눈 나머지가 21이므로, 출력전압은 21번째 출력전압이 된다. 이 출력전압은 6.5625[V]이지만, 저항분할기의 정확도를 고려하여 약 6.77[V]로 반올림하여 표기한다. 따라서 정답은 "약 6.77[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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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터럽트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입출력장치가 데이터의 전송을 요구하거나 끝났음을 알리는 경우
  2. 컴퓨터 시스템 조작자의 의도적인 조작에 의해서 중단되는 경우
  3. 중앙처리장치 내에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하여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경우
  4. 산술연산 중 오버플로우가 발생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는 컴퓨터 시스템의 정상적인 실행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입출력장치의 요청, 시스템 조작자의 조작, 오버플로우 등이 그 예시이다. 그러나 중앙처리장치 내에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것은 인터럽트 발생 요인이 아니다. 이는 프로그램 실행의 일부로서 예상 가능한 동작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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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양방향인 것은?

  1. 주소 버스(Address Bus)
  2. 데이터 버스(Data Bus)
  3. 제어 버스(Control Bus)
  4. 리셋(Reset) 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양방향이란 데이터가 양쪽으로 전송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소 버스와 제어 버스, 리셋 신호는 단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양방향이 아닙니다. 반면에 데이터 버스는 데이터가 CPU와 메모리 간에 양방향으로 전송될 수 있기 때문에 양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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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번지 지정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접 번지 지정방식
  2. 간접 번지 지정방식
  3. 직 · 간접 번지 지정방식
  4. 인덱스 번지 지정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직 · 간접 번지 지정방식"은 옳은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직접 번지 지정방식"과 "간접 번지 지정방식"을 혼합한 것으로, 번지를 직접 지정하거나 간접적으로 지정하는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일관성 있는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는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직접 번지 지정방식"과 "간접 번지 지정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덱스 번지 지정방식"은 배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자료구조에서 요소의 위치를 인덱스로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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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baud]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 신호의 발생 속도를 표시
  2. 단위 시간에 정보 전달을 위해 얻을 수 있는 펄스의 수
  3. 정보 또는 정보 흐름 속도를 표시
  4. 신호 전송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 신호의 발생 속도를 표시"는 옳은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보[baud]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내용이지만, "단위 시간에 정보 전달을 위해 얻을 수 있는 펄스의 수"가 보[baud]의 정의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 문항에서는 이보다 덜 정확한 "데이터 신호의 발생 속도를 표시"가 옳지 않은 것으로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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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주기억장치에서 명령을 IR(Instruction register)로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1. Seek time
  2. Run time
  3. Instruction time
  4. Cycle time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억장치에서 명령을 IR로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Instruction time"이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데이터와 명령어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포함한다. Seek time은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며, Run time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낸다. Cycle time은 CPU가 한 번의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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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터럽트의 개념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외부로 의문이 생기거나 무엇인가 급한 일이 있는지 묻는 것을 설렉팅(selecting)이 라고 한다.
  2.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CPU로 인터럽트를 걸어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을 타이머 인터럽트(timerinterrupt)라고 한다.
  3. 외부로부터 필요에 따라 인터럽트 요구를 내어 CPU에 인터럽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법은 인터럽트 요구가 접수될 경우, 인터럽트 프로그램의 어드레스를 CPU로 알리는 하드웨어가 필요 없다.
  4. I/O 포트에서 인터럽트 프로그램의 어드레스를 만드는 회로를 타이머 회로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CPU로 인터럽트를 걸어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을 타이머 인터럽트(timerinterrupt)라고 한다. 이는 CPU가 다른 작업을 하고 있을 때에도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인터럽트로, 이를 통해 시스템이 일정한 간격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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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명령어 인출, 해석과 연산, 저장 등의 명령을 발생시키는 장치는?

  1. 제어장치
  2. 기억장치
  3. 연산장치
  4. 입출력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장치는 CPU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명령어 인출, 해석과 연산, 저장 등의 명령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른 구성 요소들인 기억장치, 연산장치, 입출력장치 등은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동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어장치는 CPU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컴퓨터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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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들의 실행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는?

  1. 센트리노
  2. 펜티엄II
  3. MMX
  4. x86
(정답률: 알수없음)
  • MMX는 멀티미디어 확장이라는 기술로,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들의 실행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의 기술입니다. 따라서 MMX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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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프로그래밍언어

61.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의미하는 것은?

  1. ::=
  2. |
  3. = =
  4. <>
(정답률: 알수없음)
  • BNF 표기법에서 "::="은 "정의"를 의미합니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나 용어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나 용어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은 BNF 표기법에서 새로운 용어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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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OBOL
  2. FORTRAN
  3. BASIC
  4. C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합니다. COBOL, FORTRAN, BASIC은 주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과학 기술 계산에 사용되는 고급 언어이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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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Sequen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 : carriage return
  2. \t : tab
  3. \b : backspace
  4. \n : null character
(정답률: 알수없음)
  • \n은 null character가 아니라 newline character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이다. null character는 \0으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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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ASSUME
  2. ORG
  3. EQU
  4. EVEN
(정답률: 알수없음)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와 그에 대한 기본값을 설정하는 명령어이고,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EVEN"은 주소를 짝수로 맞추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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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어셈블러가 두 개의 패스(PASS)로 구성되는 주된이유는?

  1. 패스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2. 한 개의 패스로는 처리 속도는 빠르나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3.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4. 한 개의 패스로는 프로그램이 너무 커서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개의 패스로 구성된 어셈블러는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대체하여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두 개의 패스를 거치면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도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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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C 언어에서 사용되는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scanf( )
  2. puts( )
  3. putchar( )
  4. gets(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uts(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scanf( ): 입력 함수로,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가 아닙니다.
    - putchar( ):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로, 문자열 전체를 출력하는 함수가 아닙니다.
    - gets( ): 입력 함수로,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가 아닙니다. 또한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puts( ):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로, 문자열 끝에 자동으로 개행 문자를 추가해줍니다. 따라서 개행 문자를 따로 출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출력할 문자열이 매우 길어도 자동으로 줄바꿈을 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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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컴파일러
  2. 어셈블러
  3. 링커
  4. 인터프리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프리터는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고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 즉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기계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프리터가 정답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한 번에 전체를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고, 어셈블러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목적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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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어를 심볼로 대치한 언어이다.
  2. 기호를 정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기술한다.
  3.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호환성이 떨어진다.
  4.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셈블리어는 고급 언어가 아닌 저급 언어에 해당한다. 고급 언어는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추상화된 문법을 가지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된다. 반면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1 대응하는 언어로, 기계어를 심볼로 대치한 것이기 때문에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호환성도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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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어셈블리어 명령 "NO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정 위치의 내용을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해서 실행되도록 하는 반복 명령이다.
  2. 분기되는 기능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오퍼랜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3. “no-operation"의 약어로 아무런 동작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4. 시간을 지연시키거나 명령어가 기억된 번지의 경계선을 맞추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특정 위치의 내용을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해서 실행되도록 하는 반복 명령이다."가 아닌 "“no-operation"의 약어로 아무런 동작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입니다.

    NOP는 "No Operation"의 약어로, 아무런 동작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분기되는 기능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오퍼랜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NOP는 시간을 지연시키거나 명령어가 기억된 번지의 경계선을 맞추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NOP는 반복 명령어가 아니므로 "특정 위치의 내용을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해서 실행되도록 하는 반복 명령"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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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어셈블리어에서 무조건 분기를 나타내는 명령어는?

  1. CMP
  2. MOV
  3. JMP
  4. CASE
(정답률: 알수없음)
  • JMP는 Jump의 약자로, 무조건적으로 분기를 수행하는 명령어입니다. 다른 명령어들은 조건에 따라 분기를 수행하거나 데이터를 이동하는 등의 다른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무조건 분기를 나타내는 명령어는 JM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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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예약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증가시킨다.
  2. 최신 언어에서는 예약어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3. 번역 과정에서 속도를 높여준다.
  4.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최신 언어에서는 예약어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이다. 최신 언어에서는 예약어의 수가 줄어들고 있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예약어가 추가되고 있다. 이는 언어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기능이나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최근에 추가된 예약어로는 async/await, let/const, clas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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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어셈블리어에서 기호 번지로 사용한 각종 데이터나 명령어가 기억된 번지 값을 특정 레지스터로 가져오도록 하는 명령은?

  1. LEA
  2. XCHG
  3. POP
  4. NOP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EA"입니다. LEA는 Load Effective Address의 약자로, 기호 번지로 사용한 데이터나 명령어가 저장된 번지 값을 특정 레지스터에 로드하는 명령어입니다. 즉, 해당 번지 값이 레지스터에 직접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그 번지 값이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데이터나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레지스터에 저장하여, 이후에 해당 데이터나 명령어를 사용할 때 레지스터를 참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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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프로그래밍 언어의 실행 절차로 옳은 것은?

  1.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2. 로더 → 컴파일러 → 링커
  3.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4.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래밍 언어는 먼저 컴파일러를 통해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이후 링커를 통해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이를 로더가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듭니다. 따라서 옳은 실행 절차는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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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호출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정의 인식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알수없음)
  • 매크로 정의 호출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정의 호출은 매크로를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매크로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 중 매크로 호출 인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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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언어에서 인수를 부호가 없는 10진수 정수로 변환할 때 사용하는 변환 문자 형식은?

  1. %c
  2. %u
  3. %e
  4. %d
(정답률: 알수없음)
  • "%u"는 unsigned int를 나타내는 변환 문자 형식이다. 이는 부호가 없는 10진수 정수를 나타내기 때문에, 양수만 표현할 수 있고 음수는 표현할 수 없다. 따라서 인수를 부호가 없는 10진수 정수로 변환할 때 "%u"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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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행 속도가 빠르다.
  2.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3. 호환성이 없다.
  4.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자격증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어는 호환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므로, "호환성이 없다"가 틀린 설명이다. 기계어는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하고, 실행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맞다. 하지만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은 오히려 어렵다. 기계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이나 변경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설명이다. "자격증"은 기계어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설명과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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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하여 순서도를 작성하는데, 순서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잡하고 긴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추가하기가 용이하다.
  3. 프로그램을 코딩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하다.
  4. 논리적인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프로그램을 코딩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하다."가 최대한 간단명료한 이유는, 순서도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필요한 설계도이기 때문이다. 순서도를 작성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구조와 흐름을 미리 파악하고, 논리적인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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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필요한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은?

  1. 직접 명령(Direct Instruction)
  2. 작업 명령(Work Instruction)
  3. 어셈블러 명령(Assembler Instruction)
  4. 사용자 명령(User Instru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필요한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은 "어셈블러 명령(Assembler Instruction)"이다. 이는 어셈블러가 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로, 어셈블러가 원시 프로그램을 읽고 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직접 명령은 컴퓨터 하드웨어에 직접적인 명령을 내리는 것이고, 작업 명령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명령을 의미한다. 사용자 명령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입력하는 명령어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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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C 언어에서 “같지 않다” 의 의미를 갖는 관계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는 "not equal to"의 약어로, 두 값이 서로 같지 않을 때 참(true)을 반환한다. 예를 들어, "a != b"는 a와 b가 같지 않으면 참(true)을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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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INCLUDE
  2. JMP
  3. RET
  4. SAHF
(정답률: 알수없음)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INCLUDE는 다른 파일의 코드를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명령어이고, JMP는 무조건적인 점프를 수행하는 명령어이며, SAHF는 레지스터의 하위 8비트를 플래그 레지스터에 복사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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