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통역안내사 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9-07)

관광통역안내사 1교시
(2019-09-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한국사

1. 다음과 같이 생활한 시대에 널리 사용한 도구는?

  1. 반달 돌칼
  2. 비파형 동검
  3. 주먹도끼
  4. 돌괭이
(정답률: 83%)
  • 주어진 시대에서는 주먹도끼가 가장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먹도끼가 나무를 베거나 깎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물의 가죽을 가공하거나 식물을 수확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달 돌칼은 주로 식물을 베거나 가죽을 가공하는 용도로 사용되었고, 비파형 동검은 전투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돌괭이는 주로 땅을 파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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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신석기 시대에 사용한 토기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84%)
  • 신석기 시대에 사용한 토기는 돌로 만들어졌으며, 그릇의 모양은 간단하고 대부분 둥근 모양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ㄱ, ㄹ"이 정답입니다. "ㄱ"은 둥근 모양의 그릇을 만들 때 사용되는 도구인 돌끝칼을 나타내며, "ㄹ"은 그릇을 굽는 데 사용되는 돌로 만든 무게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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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삼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한에서는 철을 화폐처럼 사용하였다.
  2. 마한에서는 농경이 발달하고 벼농사를 지었다.
  3. 진한에는 편두의 풍속이 있었다.
  4. 변한에서는 다른 읍락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게 하였다.
(정답률: 59%)
  • "변한에서는 다른 읍락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게 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실, 삼한 시기에는 변한이 다른 읍락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는 것이 아니라, 군사적인 대응을 했다는 것이 정확한 역사적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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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삼국 시대에 편찬된 역사책이 아닌 것은?

  1. 서기
  2. 국사
  3. 신집
  4. 화랑세기
(정답률: 66%)
  • 화랑세기는 삼국 시대에 편찬된 역사책이 아니라, 고려 시대에 편찬된 역사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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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밑줄 친 ‘그’에 해당하는 인물은?

  1. 자장
  2. 원효
  3. 의상
  4. 원광
(정답률: 81%)
  • 이미지 속에 있는 인물들은 조선시대의 사대부 중 한 명인데, 그 중에서도 "그"라는 표현이 사용된 인물은 원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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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발해 무왕 때의 역사적 사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발해를 정식 국호로 삼았다.
  2. 당의 산둥 반도를 공격하였다.
  3.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으로 옮겼다.
  4. 당의 제도를 본떠 3성 6부제를 정비하였다.
(정답률: 62%)
  • 발해 무왕은 당의 산둥 반도를 공격하였다. 이는 당과의 경쟁에서 발해가 더 강력한 지위를 확립하기 위한 전략적인 결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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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라 하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앙 귀족들 사이에 권력 다툼이 빈번해졌다.
  2. 지방에는 새로운 세력으로 호족이 등장하였다.
  3. 교종과 선종의 통합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4. 승려의 사리를 봉안하는 승탑이 유행하였다.
(정답률: 63%)
  • 신라 하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교종과 선종의 통합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라는 설명은 옳습니다. 신라 하대에는 교종과 선종이 각각 발전하였고, 이 둘은 서로 다른 종교적인 성격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교종과 선종의 통합 운동은 활발하게 전개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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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사건을 발생 시기가 앞선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ㄱ → ㄹ → ㄷ → ㄴ
  3. ㄴ → ㄱ → ㄹ → ㄷ
  4. ㄴ → ㄷ → ㄱ → ㄹ
(정답률: 48%)
  • 사건 발생 시기를 앞선 순으로 나열하면 "ㄱ → ㄹ → ㄷ → ㄴ"이다.

    - ㄱ: 첫 번째 사람이 먼저 도착하여 문을 열고 들어간다.
    - ㄹ: 두 번째 사람이 도착하여 문을 열고 들어간다.
    - ㄷ: 세 번째 사람이 도착하여 문을 열고 들어간다.
    - ㄴ: 네 번째 사람이 도착하여 문을 열고 들어간다.

    따라서, "ㄱ → ㄹ → ㄷ → ㄴ"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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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삼국의 통치 체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삼국 초기에 연맹을 구성한 각 부의 지배자는 독자적으로 자신의 영역을 통치하였다.
  2. 백제는 좌평을 비롯한 16등급의 관리가 있어 나랏일을 맡아보았다.
  3. 관등제와 관직 체계의 운영은 신분제에 의해 제약을 받았다.
  4. 신라에서 집사부 시중은 귀족회의를 주관하며 왕권을 견제하였다.
(정답률: 53%)
  • "신라에서 집사부 시중은 귀족회의를 주관하며 왕권을 견제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집사부 시중은 신라에서 귀족들의 지위와 역할을 규정하고 귀족들의 권력을 제한하는 역할을 했지만, 왕권을 견제하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집사부 시중은 왕의 명령을 받아들이고 왕의 권력을 보존하는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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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려의 국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광종은 연등회와 팔관회를 부활시켰다.
  2. 공민왕은 원의 간섭에서 벗어나 황제를 칭하였다.
  3. 인종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서경으로 천도하였다.
  4. 성종은 주요 지역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정답률: 60%)
  • 성종은 지방관을 파견하여 지방 통치를 강화하고 지방의 안정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성종은 주요 지역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라는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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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상소문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전시과제도의 문란에서 비롯된 문제를 지적하였다.
  2. 교정도감을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3. 고려 왕조를 지키려는 세력이 토지 제도의 개혁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4. 개인에게 수조권을 주는 제도를 폐지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정답률: 69%)
  • 이 상소문은 고려시대의 토지제도 개혁과 관련된 것으로, 전시과제도의 문란이 문제가 되었다는 것을 지적하고 교정도감 설치를 통해 해결하려 했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전시과제도의 문란에서 비롯된 문제를 지적하였다."가 옳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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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려의 문화와 사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토착신앙과 불교, 유교 등 다양한 신앙과 사상이 공존하였다.
  2. 북방 민족의 문화에 비해 한족의 문화를 높이 평가하였다.
  3. 국사와 왕사 제도를 두어 불교에 국교의 권위를 부여하였다.
  4. 고려 말 성리학자들은 이(理)와 기(氣)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심화하였다.
(정답률: 59%)
  • "북방 민족의 문화에 비해 한족의 문화를 높이 평가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고려시대에는 북쪽에 위치한 여러 민족과의 교류가 활발했으며, 그들의 문화와 기술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모습이 보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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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려의 지방 사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향ㆍ소ㆍ부곡민은 천민 신분으로 과거를 볼 수 없었다.
  2. 소의 주민은 왕실에 소속된 농장을 관리하였다.
  3. 지방 고을은 주현(主縣)과 속현(屬縣)으로 구분되었다.
  4. 향리는 중인 신분으로 제술과에 응시할 수 없었다.
(정답률: 70%)
  • 고려의 지방 사회는 지방 고을이 주현과 속현으로 구분되었다는 것이 옳다. 이는 지방 행정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주현은 중심지로서 행정, 교육, 문화 등의 중심지였고, 속현은 그 외 지역을 관할하는 지방 행정 구역이었다. 따라서 지방 고을은 이러한 주현과 속현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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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삼별초가 항쟁한 곳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52%)
  • 삼별초가 항쟁한 곳은 ㄷ과 ㄹ 지역이다. 이유는 지도에서 볼 때, 삼별초가 위치한 지역이 ㄷ과 ㄹ 지역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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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과 관련된 조선의 사회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향음주례 확산
  2. 묘지 분쟁 빈발
  3. 동성 촌락 형성
  4. 남귀여가혼 쇠퇴
(정답률: 44%)
  • 향음주례 확산은 조선시대에 왕실과 양반들 사이에서 유행한 술문화로, 향료를 첨가하여 만든 술을 마시는 것이었다. 이는 조선시대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양반들이 군자적인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술을 마시는 것을 즐기는 문화였다. 따라서 "향음주례 확산"은 옳은 것이다.

    반면에 "묘지 분쟁 빈발", "동성 촌락 형성", "남귀여가혼 쇠퇴"는 조선시대의 사회 현상 중 하나이지만, 이 중에서 "남귀여가혼 쇠퇴"는 옳지 않은 것이다. 남귀여가혼은 조선시대에도 일부 지역에서 존재하였으며, 이들은 결혼을 통해 가족을 이루었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는 이들의 결혼이 금지되고, 사회적으로 차별받는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남귀여가혼 쇠퇴"는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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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조선시대 붕당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척신 정치의 잔재 청산과 이조 전랑 임명 문제를 둘러싸고 동인과 서인으로 분열하였다.
  2. 효종의 적장자 자격 인정 여부를 둘러싸고 서인과 남인 사이에 예송논쟁이 전개되었다.
  3. 영조는 노론과 소론의 강경파를 등용하여 서로 견제하게 하는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4. 사람과 짐승의 본성이 같은지 여부를 둘러싸고 노론이 낙론과 호론으로 나뉘었다.
(정답률: 43%)
  • 조선시대 붕당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영조는 노론과 소론의 강경파를 등용하여 서로 견제하게 하는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이다. 영조는 탕평정책을 실시하여 사회적 격차를 줄이고 균형을 이루려고 했지만, 이는 노론과 소론의 강경파를 등용하여 견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양측을 조화롭게 이끌어가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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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도자기를 유행 시기가 앞선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ㄷ → ㄹ → ㄴ
  2. ㄱ → ㄹ → ㄴ → ㄷ
  3. ㄱ → ㄹ → ㄷ → ㄴ
  4. ㄴ → ㄷ → ㄹ → ㄱ
(정답률: 40%)
  • 정답은 "ㄱ → ㄹ → ㄷ → ㄴ" 입니다. 이유는 도자기의 모양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모양인 "ㄱ" 모양이 인기가 있었고, 이후에는 "ㄹ" 모양으로 변화하면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ㄷ" 모양으로 변화하면서 더욱 복잡한 디자인이 등장하였고, 마지막으로 "ㄴ" 모양으로 변화하면서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ㄱ → ㄹ → ㄷ → ㄴ" 순서로 유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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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조선 후기 개혁 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64%)
  • - "ㄴ"은 올바른 설명이다. 조선 후기 개혁 정책 중 하나인 갑오개혁은 농업, 군대, 세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난 개혁으로, 이를 통해 조선의 사회, 경제, 군사 등이 현대화되었다.
    - "ㄷ"도 올바른 설명이다. 갑오개혁 이후에는 서구 문화와 기술이 조선에 도입되었고, 이를 통해 조선의 교육, 의료, 통신 등이 발전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조선의 국제적 입지를 강화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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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조선 후기의 경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영 수공업이 확대되었다.
  2. 자작농이 증가하고 지주가 감소하였다.
  3. 의주를 중심으로 평안도 지역에서 인삼을 재배하여 청에 수출하였다.
  4. 국가에서 개인의 광산개발을 허용하고 세금을 거두었다.
(정답률: 62%)
  • 조선 후기에는 관영 수공업이 확대되었고, 자작농이 증가하고 지주가 감소했습니다. 또한 의주를 중심으로 평안도 지역에서 인삼을 재배하여 청에 수출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는 개인의 광산개발을 허용하고 세금을 거두어 경제를 활성화시켰습니다. 이는 국가의 적극적인 경제개입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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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선의 신분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2,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법제적인 신분 제도는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하는 양ㆍ천제였다.
  2. 백정은 법제상 양인이지만 관습적으로는 천인으로 취급되었다.
  3. 서얼은 무과와 잡과에 응시할 수 있었다.
  4. 노비는 가족을 구성할 수 있었으나 재산은 주인의 소유가 되었다.
(정답률: 72%)
  • "백정은 법제상 양인이지만 관습적으로는 천인으로 취급되었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백정은 법적으로는 양인에 해당하지만, 사회적 관습상 천인으로 취급되었습니다. 이는 백정이 일반적으로 농사 일을 하며, 천인과 유사한 생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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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조선 태종의 정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병을 혁파하였다.
  2. 6조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3. 호패법을 실시하였다.
  4. 경국대전 편찬을 시작하였다.
(정답률: 56%)
  • 조선 태종은 경국대전 편찬을 시작한 것이 아니라 완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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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조선시대 건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공적인 기교를 부린 정원 건축이 발달하였다.
  2. 현존하는 궁궐의 정전(正殿)은 익공 양식으로 건축하였다.
  3. 일본의 과학기술을 적용하여 제작한 기구로 수원 화성을 축조하였다.
  4. 안채와 사랑채로 구분된 주택 구조가 발달하였다.
(정답률: 72%)
  • 안채와 사랑채로 구분된 주택 구조가 발달한 이유는, 안채는 가족들이 생활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사랑채는 남편과 아내가 만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는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가정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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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3ㆍ1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시아 각국의 민족운동에 자극이 되었다.
  2. 일제가 무단 통치에서 문화 통치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3. 비폭력, 무저항주의로 출발하였으나 점차 폭력적인 양상을 띠었다.
  4.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가 주도하였다.
(정답률: 64%)
  • 3ㆍ1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가 주도하였다." 이다. 3ㆍ1운동은 주로 중산층과 학생 등이 주도하였으며, 이들은 다양한 이념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가 주도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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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설명과 관련된 조약으로 옳은 것은?

  1. 강화도조약
  2. 제물포조약
  3. 한성조약
  4. 을사조약
(정답률: 50%)
  • 이미지는 제물포조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물포조약은 1882년 일본과 조선의 사이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일본이 조선에 대한 영토적 요구를 강화하고 조선의 외교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조약은 조선의 국가적 자주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여겨져 많은 반대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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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36%)
  • - ㄱ: 1905년 일본이 대한제국을 병합하면서 대한제국의 독립을 위해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가 결성되었다.
    - ㄴ: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전신이 되었으며,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의 임시정부로서 일본에 대한 독립투쟁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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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관광자원해설

26.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이 아닌 것은?

  1. 홍도
  2. 해금강
  3. 설악산
  4. 성산일출봉
(정답률: 49%)
  • 해금강은 강이기 때문에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보기는 각각 섬, 산, 산 정상으로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된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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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수안보온천
  2. 도고온천
  3. 마금산온천
  4. 부곡온천
(정답률: 56%)
  • 이 그림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온천지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보기 중 "수안보온천", "도고온천", "마금산온천"은 각각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에 위치해 있지만, "부곡온천"은 제주도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부곡온천"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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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서도소리
  2. 경기민요
  3. 남도소리
  4. 동부민요
(정답률: 43%)
  • 이것은 "서도소리"이다. 그 이유는 그림에서 나타나는 악기와 의상이 전라도 지역의 전통음악인 "서도소리"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경기민요"는 경기도 지역의 전통음악이며, "남도소리"는 전라남도 지역의 전통음악이다. "동부민요"는 동해안 지역의 전통음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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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관동팔경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화순 적벽
  2. 통천 총석정
  3. 평해 월송정
  4. 양양 낙산사
(정답률: 45%)
  • 화순 적벽은 관동팔경에 속하지 않는다. 관동팔경은 동해안과 함께 조선시대 경상도 동북부와 강원도 일부 지역을 지칭하는데, 화순은 전라남도에 위치하므로 관동팔경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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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속리산 국립공원
  2. 계룡산 국립공원
  3. 덕유산 국립공원
  4. 오대산 국립공원
(정답률: 46%)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산이 속리산이기 때문에 정답은 "속리산 국립공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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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판소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편제는 구례, 순창 등을 중심으로 전승되었다.
  2. 현재 5마당이 전해지고 있다.
  3. 200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4. 춘향가, 심청가, 옹고집타령 등이 현재 불러지고 있다.
(정답률: 59%)
  • "춘향가, 심청가, 옹고집타령 등이 현재 불러지고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판소리는 전통적으로 전승되어 오면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다루는데, 이 중에 춘향이나 심청 등의 이야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전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당 곡들도 현재에도 불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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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승무
  2. 법고춤
  3. 살풀이춤
  4. 바라춤
(정답률: 66%)
  • 위 그림은 한국 전통춤 중 하나인 "승무"를 나타낸 것입니다. 승무는 왕이나 궁중에서 축하나 예절 행사 등에서 추는 춤으로, 우아하고 정교한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춤이 승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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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궁중음식 중 국경일이나 외국사신 접대를 위한 음식상은?

  1. 제례상
  2. 진연상
  3. 수라상
  4. 어상
(정답률: 61%)
  • 진연상은 궁중에서 국경일이나 외국사신 접대를 위한 음식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제공되며, 특히 외국사신을 위해 서양식 요리도 함께 제공되었다. 제례상은 제사나 제례를 위한 음식상, 수라상은 왕실 내부에서의 음식상, 어상은 어머니나 왕비를 위한 음식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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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관광자원해설 기법 중 자기안내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적 욕구가 강하거나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2. 쌍방 간의 질의 응답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3. 방문자에게 지속적으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4. 인적해설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
(정답률: 67%)
  • "쌍방 간의 질의 응답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자기안내기법은 미리 녹음된 음성이나 영상을 통해 관광지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방문자와 직접적인 대화가 없기 때문에 쌍방 간의 질의 응답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은 맞지만, 이는 자기안내기법의 특성이며 단점이 아닙니다.

    반면에 자기안내기법은 방문자에게 지속적으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리 녹음된 음성이나 영상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방문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지 들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더욱 흥미를 느끼고 방문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인적해설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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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관광자원의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용자중심형 관광자원은 당일 및 주말을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는 자원이다.
  2. 체재형 관광자원은 숙박하지 않고 이동하면서 보고 즐기는 자원이다.
  3. 중간형 관광자원은 일과 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이다.
  4. 무형 관광자원은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으로 구분된다.
(정답률: 49%)
  • 무형 관광자원은 자연환경, 역사문화, 인적자원, 이벤트 등으로 구분되며, 인적자원과 비인적자원으로 구분된다. 인적자원은 인간의 노동력, 기술, 지식, 예술 등을 말하며, 비인적자원은 자연환경, 역사문화, 지리적 조건 등을 말한다. 따라서 "무형 관광자원은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으로 구분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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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전통주가 아닌 것은?

  1. 문배주
  2. 면천두견주
  3. 교동법주
  4. 안동소주
(정답률: 57%)
  • 안동소주는 국가인식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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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강의 길이가 긴 것부터 짧은 순으로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ㄱ > ㄴ > ㄹ > ㄷ
  3. ㄴ > ㄱ > ㄷ > ㄹ
  4. ㄴ > ㄱ > ㄹ > ㄷ
(정답률: 39%)
  • 강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은 "ㄴ"이고, 그 다음으로 "ㄱ"이고, 그 다음으로 "ㄷ"이고, 가장 짧은 것은 "ㄹ"이기 때문에 "ㄴ > ㄱ > ㄷ > ㄹ"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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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백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려시대 대표적인 도기이다.
  2. 청화백자는 푸른색의 코발트 안료로 그림을 그린 백자이다.
  3. 상감백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흙이나 안료를 사용한 백자이다.
  4. 진사백자는 산화동을 안료로 바른 백자이다.
(정답률: 67%)
  • 청화백자는 푸른색의 코발트 안료로 그림을 그린 백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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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경상남도에 위치하지 않은 마리나는?

  1. 통영 마리나
  2. 소호요트 마리나
  3. 진해 마리나
  4. 삼천포 마리나
(정답률: 60%)
  • 소호요트 마리나는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소호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경상남도에 위치하지 않은 마리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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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어느 지역 향토음식에 관한 설명인가?

  1. 경기도
  2. 강원도
  3. 전라도
  4. 경상도
(정답률: 82%)
  • 이 음식은 강원도 지역에서 유래한 향토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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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유산(문화유산)이 아닌 것은?

  1. 종묘
  2. 남한산성
  3. 해인사 장경판전
  4. 숭례문
(정답률: 55%)
  • 숭례문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유산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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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명주 청학동 소금강
  2. 여수 상백도ㆍ하백도 일원
  3. 완도 정도리 구계등
  4. 울진 불영사 계곡 일원
(정답률: 43%)
  • 이미지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관광지 중에서 "해당 지역의 명소"를 나타내는 것이다. "명주 청학동 소금강", "여수 상백도ㆍ하백도 일원", "울진 불영사 계곡 일원"은 해당 지역의 명소이지만, "완도 정도리 구계등"은 해당 지역의 명소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곳으로, 완도의 대표적인 관광지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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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부여 성흥산성
  2. 부여 부소산성
  3. 부여 청산성
  4. 부여 청마산성
(정답률: 68%)
  • 이것은 부여 부소산성입니다. 그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산성의 위치가 부여시에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소산성은 부여시의 중요한 역사적 유적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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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역과 국보로 지정된 문화재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충남 보령 - 성주사지 낭혜화상탑비
  2. 전북 남원 - 실상사 백장암 삼층석탑
  3. 충북 충주 - 탑평리 칠층석탑
  4. 전남 나주 - 봉선홍경사 갈기비
(정답률: 34%)
  • 전남 나주의 봉선홍경사 갈기비는 국보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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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목조건축 양식 중 다포양식으로 지어진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ㅂ
  2. ㄱ, ㄷ, ㅂ
  3. ㄴ, ㄹ, ㅁ
  4. ㄹ, ㅁ, ㅂ
(정답률: 52%)
  • 다포양식은 지붕이 둥글게 오르쪽으로 올라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ㄱ, ㄷ, ㅂ"과 같은 자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ㄷ, ㅂ"이 다포양식으로 지어진 목조건축 양식 중 포함되는 자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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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설의 세시풍속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ㄹ
  3. ㄱ, ㄴ, ㄹ, ㅁ
  4. ㄴ, ㄷ, ㄹ, ㅁ
(정답률: 53%)
  • 설의 세시풍속은 "감나무 첫날엔 구름 많음, 둘째날은 바람 많음, 셋째날은 서리 많음, 넷째날은 화창한 날씨"를 뜻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ㄹ, ㅁ"은 감나무 첫날의 구름 많음, 둘째날의 바람 많음, 셋째날의 서리 많음, 넷째날의 화창한 날씨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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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대원각사비
  2. 당간지주
  3. 혜진탑비 귀부
  4. 보신각종
(정답률: 58%)
  • 이것은 대원각사비입니다. 대원각사비는 조선시대에 건립된 경복궁 내의 건축물 중 하나로, 대원각의 지붕을 받치기 위해 설치된 비입니다. 이 비는 당간지주와 혜진탑비 귀부, 보신각종과 함께 경복궁 내의 대표적인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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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농촌관광의 기대효과가 아닌 것은?

  1. 농촌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2. 농촌 지역경제의 활성화
  3. 농촌과 도시와의 상호교류 촉진
  4. 소득의 양극화
(정답률: 75%)
  • 농촌관광은 농촌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와 농촌 지역경제의 활성화, 농촌과 도시와의 상호교류 촉진 등의 기대효과가 있지만, 소득의 양극화는 기대효과가 아닙니다. 이는 농촌관광이 일부 지역에서만 성장하고, 그 외 지역에서는 경제적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농촌관광을 통해 지역간 소득격차가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균형있는 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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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슬로시티(slow city) 지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신안군은 청산슬로길, 범바위 등이 있다.
  2. 완도군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갯벌 염전을 가지고 있다.
  3. 하동군은 대봉감, 야생 천연녹차로 유명하다.
  4. 담양군은 황토밭 사과로 유명하다.
(정답률: 50%)
  • 슬로시티는 일상 속에서의 느긋한 삶을 추구하는 지역을 말한다.

    "하동군은 대봉감, 야생 천연녹차로 유명하다."는 이유는 하동군이 대봉감과 야생 천연녹차 생산지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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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산업관광의 유형은?

  1. 상업관광
  2. 농촌관광
  3. 어촌관광
  4. 공업관광
(정답률: 79%)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대규모 쇼핑몰이나 아울렛 등의 상업시설이며, 이러한 시설을 방문하는 것이 "상업관광"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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