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컴퓨터일반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14)

9급 국가직 공무원 컴퓨터일반
(2007-04-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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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2진수 1010101110.112를 16진수로 정확히 표현한 것은?

  1. 2AE.316
  2. AB2.C16
  3. 2AE.C16
  4. AB2.316
(정답률: 69%)
  • 먼저 2진수 1010101110.112를 16진수로 변환하기 위해 소수점을 기준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정수 부분인 10101011102를 16진수로 변환하면 2AE16입니다.

    소수 부분인 0.112를 16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0.112 = 1/2 + 1/4 = 0.5 + 0.25 = 0.75

    즉, 소수 부분은 0.7510이므로 16진수로 변환하면 C16입니다.

    따라서 전체 수는 2AE.C16입니다.

    정답은 "2AE.C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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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이오스(BIOS)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원이 들어올 때 시스템을 초기화한다.
  2. 시스템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3. 운영체제를 적재하는 과정을 담당한다.
  4. 바이오스의 동작여부와 상관없이 컴퓨터는 제대로 동작한다.
(정답률: 88%)
  • 바이오스의 동작여부와 상관없이 컴퓨터가 제대로 동작하는 이유는 바이오스가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운영체제가 적재되기 전에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이오스가 동작하지 않더라도 운영체제가 적재되면 컴퓨터는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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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근래에 가장 손쉽게 사용하는 I/O 포트인 USB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렬 포트의 일종이다.
  2. 복수 개의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없다.
  3. 주변기기와 컴퓨터 간의 플러그 앤 플레이 인터페이스이다.
  4.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에 주변기기를 연결해도 그 주변기기를 인식한다.
(정답률: 82%)
  • USB는 복수 개의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로, 직렬 포트의 일종이 아니라 병렬 포트의 일종이다. 또한, 주변기기와 컴퓨터 간의 플러그 앤 플레이 인터페이스이며,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에 주변기기를 연결해도 그 주변기기를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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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의 논리식을 간략화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A+B·C
  2. A'+B·C
  3. A+B·C'
  4. A+B'·C
(정답률: 60%)
  • 논리식을 간략화할 때는 논리식을 참으로 만드는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최소항을 구하면 됩니다.

    논리식을 참으로 만드는 경우의 수는 A=0, B=0, C=0일 때와 A=0, B=0, C=1일 때, A=0, B=1, C=0일 때 등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 논리식을 간략화한 결과는 A+B·C입니다.

    A+B·C가 최소항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A+B·C는 A=0, B=0, C=1일 때 참이 됩니다.
    - A'+B·C는 A=1, B=0, C=1일 때 참이 됩니다.
    - A+B·C'는 A=0, B=0, C=0일 때 참이 됩니다.
    - A+B'·C는 A=0, B=1, C=0일 때 참이 됩니다.

    따라서, A+B·C가 유일하게 논리식을 간략화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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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택을 사용하는 예로 옳지 않은 것은?

  1. 함수의 재귀호출
  2. 트리의 너비 우선 탐색
  3. 부프로그램의 호출
  4. 후위표기(postfix)식의 계산
(정답률: 81%)
  • 트리의 너비 우선 탐색은 큐를 사용하여 구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스택을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너비 우선 탐색에서는 먼저 방문한 노드부터 처리해야 하므로 스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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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2의 보수를 이용하여 4비트 2진수의 뺄셈 연산을 하는 과정이다. 괄호 안에 알맞은 값은?

  1. 1011
  2. 1100
  3. 0011
  4. 1101
(정답률: 64%)
  • 2의 보수를 이용한 뺄셈 연산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빼려는 수의 1의 보수를 구합니다.
    2. 1의 보수에 1을 더합니다.
    3. 위에서 구한 값과 뺄 수를 더합니다.

    위의 과정을 따라서 1011의 2의 보수는 0101입니다. 따라서 1011 - 0010은 1011 + 1101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101은 0101에 1을 더한 값이므로, 1011 + 1101 = 10000에서 맨 앞의 1은 버리고 나머지 값인 0000을 결과로 얻습니다. 이진수에서는 자릿수가 4개이므로, 결과는 0000이 아니라 0000의 2의 보수인 111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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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DLL(Dynamic Link Libra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 프로그램과 DLL의 연결(linking) 작업은 사용자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이루어진다.
  2. 여러 개의 사용자 프로그램들이 한 개의 DLL을 공유할 수 있다.
  3. DLL의 변경과 갱신은 SLL(Static Link Library)의 변경과 갱신보다 용이하다.
  4. DLL방식을 사용하면 SLL방식을 사용할 때보다 메모리와 디스크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정답률: 50%)
  • "사용자 프로그램과 DLL의 연결(linking) 작업은 사용자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이루어진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DLL은 동적 라이브러리로, 사용자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함수나 데이터를 불러와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사용자 프로그램과 DLL의 연결 작업은 사용자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미리 연결하는 것을 "동적 연결(dynamic linking)"이라고 합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DLL에 대한 옳은 설명입니다. 여러 개의 사용자 프로그램들이 한 개의 DLL을 공유할 수 있고, DLL의 변경과 갱신은 SLL보다 용이하며, DLL 방식을 사용하면 메모리와 디스크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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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래 C-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로 적합한 것은?

  1. a=10
    b=20
    c=20
  2. a=10
    b=21
    c=21
  3. a=11
    b=20
    c=20
  4. a=11
    b=21
    c=21
(정답률: 56%)
  • 이 프로그램은 a, b, c 세 개의 변수를 선언하고, a에 10을 대입하고, b와 c에는 a++의 결과를 대입한다. ++는 해당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키는 연산자이다. 따라서 a=10, b=11, c=11이 된다. 그리고 b와 c에 각각 10을 더해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a=11, b=20, c=2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a=11
    b=20
    c=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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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메모리 시스템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만 모두 묶은 것은?

  1. ㄴ, ㄹ
  2. ㄱ, ㄹ
  3. ㄱ, ㄷ
  4. ㄴ, ㄷ
(정답률: 67%)
  • - "ㄴ"은 캐시 메모리와 관련된 용어로, 캐시 메모리는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하기 위한 고속 버퍼 메모리이다.
    - "ㄹ"은 가상 메모리와 관련된 용어로, 가상 메모리는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보다 큰 용량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면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고,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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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트랜잭션이 가져야 할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랜잭션에 포함된 연산들이 수행 중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어떠한 연산도 수행되지 않은 상태로 되돌려져야 한다.
  2. 만약 데이터베이스가 처음에 일관된 상태에 있었다면 트랜잭션이 실행되고 난 후에도 계속 일관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3. 동시에 수행되는 트랜잭션들은 상호작용할 수 있다.
  4.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수행 완료된 후에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트랜잭션에 의해 데이터베이스에 변경된 내용은 보존된다.
(정답률: 71%)
  • "동시에 수행되는 트랜잭션들은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동시에 수행되는 트랜잭션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isolation level을 설정하여 격리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lock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A와 B라는 두 개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되고, A가 데이터를 수정하는 도중 B가 같은 데이터를 읽으려고 할 때, A가 아직 수정을 완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B가 읽은 데이터는 수정되기 전의 데이터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lock을 걸어서 A가 수정을 완료할 때까지 B가 해당 데이터를 읽지 못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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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중앙 처리 장치의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 장치에서 꺼내진 명령어는 누산기가 기억한다.
  2.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번지는 명령 계수기가 기억한다.
  3. 명령 해독기는 명령어를 해독하여 필요한 장치로 제어 신호를 보낸다.
  4. 번지 레지스터는 읽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기억되어 있는 주기억 장치의 번지를 기억한다.
(정답률: 70%)
  • "기억 장치에서 꺼내진 명령어는 누산기가 기억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중앙 처리 장치에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명령어를 기억 장치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이때 기억 장치에서 가져온 명령어는 누산기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번지는 명령 계수기에 저장되며, 명령 해독기는 명령어를 해독하여 필요한 장치로 제어 신호를 보냅니다. 또한 번지 레지스터는 읽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기억되어 있는 주기억 장치의 번지를 기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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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그램의 연산자 실행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에서 낮은 순으로 옳게 연결한 것은?

  1. 괄호 안의 수식-산술 연산자-관계 연산자-논리 연산자
  2. 산술 연산자-관계 연산자-논리 연산자-괄호 안의 수식
  3. 괄호 안의 수식-산술 연산자-논리 연산자-관계 연산자
  4. 산술 연산자-관계 연산자-논리 연산자-괄호 안의 수식
(정답률: 60%)
  • 정답은 "괄호 안의 수식-산술 연산자-관계 연산자-논리 연산자"입니다. 괄호 안의 수식이 가장 먼저 계산되고, 그 다음에 산술 연산자가 계산되며, 그 다음에 관계 연산자가 계산되고, 마지막으로 논리 연산자가 계산됩니다. 이는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른 계산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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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링커와 로더에 관련된 작업이 아닌 것은?

  1. 연결
  2. 재배치
  3. 코드 최적화
  4. 적재
(정답률: 72%)
  • 코드 최적화는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나 메모리 사용량 등을 개선하기 위해 코드를 수정하는 작업으로, 링커와 로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코드 최적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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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OSI 7계층 중 어떤 계층을 설명한 것인가?

  1. 세션 계층(Session Layer)
  2.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4. 트랜스포트 계층(Transport Layer)
(정답률: 78%)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MAC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으로, 이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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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 중 링크의 고장으로 인해 통신 두절이 가장 심하게 발생하는 구조는?

  1. 링(ring)
  2. 메쉬(mesh)
  3. 스타(star)
  4. 트리(tree)
(정답률: 62%)
  • 링(topology)은 모든 노드가 순환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노드의 고장이 전체 네트워크의 통신을 두절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링 상에서 한 노드의 링크가 고장나면 그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들과의 통신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통신 두절이 가장 심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링(topology)은 고장 발생 시 전체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낮은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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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TCP는 데이터의 흐름과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관리한다.
  2. IP는 데이터가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달하는 것을 보장한다.
  3. TCP/IP는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기종의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 통신 규약이다.
  4. UDP를 사용하면 일부 데이터의 손실이 생길 수 있지만 TCP를 사용할 때보다 빠른 전송을 요구하는 서비스에 사용될 수 있다.
(정답률: 82%)
  • 정답은 "IP는 데이터가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달하는 것을 보장한다."입니다. IP는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데이터의 전송 경로를 결정하고 중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처리하지만,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것은 TCP의 역할입니다. TCP는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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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터럽트(interrup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연산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인터럽트가 발생한다.
  2. 메모리 보호 구역에 접근을 시도하는 경우에 인터럽트가 발생한다.
  3. 인터럽트 요구를 처리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는 명령어의 주소 영역에 지정된다.
  4. 입출력이 완료되었을 때 인터럽트가 발생한다.
(정답률: 46%)
  • "인터럽트 요구를 처리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는 명령어의 주소 영역에 지정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인터럽트 요구를 처리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며, 이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는 명령어의 주소 영역에 지정됩니다. 이유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서비스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명령어의 주소 영역에 지정해야 CPU가 이를 찾아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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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함수 fib()를 사용하여 fib(5)를 실행했을 때 fib(5)를 포함한 fib( ) 함수의 총 호출 횟수와 최종 리턴 값으로 옳은 것은?

  1. 15, 5
  2. 15, 8
  3. 20, 5
  4. 20, 8
(정답률: 50%)
  • 정답은 "15, 5"입니다.

    fib(5)를 실행하면 fib(4)와 fib(3)이 호출됩니다. 이때 fib(4)를 계산하기 위해 fib(3)과 fib(2)가 호출되고, fib(3)을 계산하기 위해 fib(2)와 fib(1)이 호출됩니다. 이 과정에서 fib(2)는 중복 호출되므로, 이미 계산된 값을 저장해두는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 기법을 사용하면 호출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fib(2)는 한 번만 계산되고, fib(3)과 fib(4)는 각각 한 번씩 계산됩니다. 따라서 총 호출 횟수는 15번이 되며, 최종 리턴 값은 fib(5)의 값인 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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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28 비트의 IP 주소 크기
  2. 40 바이트의 크기를 갖는 기본 헤더(header)
  3. IP 데이터그램의 비트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헤더 체크섬(checksum)필드가 헤더에 존재한다.
  4. 중간 라우터에서는 IP 데이터그램을 조각화(fragmentation)할 수 없다.
(정답률: 49%)
  • "IP 데이터그램의 비트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헤더 체크섬(checksum)필드가 헤더에 존재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IPv6에서는 헤더 체크섬 필드가 제거되어 있습니다. 대신, 오류 검출을 위해 패킷 데이터에 대한 체크섬 필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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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객체 지향 개념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들 간의 상호 작용은 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2. 클래스는 인스턴스(instance)들이 갖는 변수들과 인스턴스들이 사용할 메소드(method)를 갖는다.
  3. 다중 상속(multiple inheritance)은 두 개 이상의 클래스가 한 클래스로부터 상속받는 것을 말한다.
  4. 객체가 갖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산(operation)을 메소드 (method)라 한다.
(정답률: 74%)
  • 다중 상속(multiple inheritance)은 옳은 설명이며, 두 개 이상의 클래스가 한 클래스로부터 상속받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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