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컴퓨터일반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09)

9급 국가직 공무원 컴퓨터일반
(2011-04-09 기출문제)

목록

1. CPU가 명령어를 실행할 때 필요한 피연산자를 얻기 위해 메모리에 접근하는 횟수가 가장 많은 주소지정 방식(addressing mode)은? (단, 명령어는 피연산자의 유효 주소를 얻기 위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1. 직접 주소지정 방식 (direct addressing mode)
  2. 간접 주소지정 방식 (indirect addressing mode)
  3. 인덱스 주소지정 방식 (indexed addressing mode)
  4. 상대 주소지정 방식 (relative addressing mode)
(정답률: 69%)
  • 간접 주소지정 방식은 피연산자의 주소가 메모리에 직접적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고, 다른 주소를 참조하여 그 주소에 저장된 값을 피연산자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CPU가 메모리에 접근하는 횟수가 가장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CPU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소지정 방식 중에서 가장 느린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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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퓨터 시스템에서 일반적인 메모리 계층 구조를 설계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대적으로 빠른 접근 속도의 메모리를 상위 계층에 배치한다.
  2. 상대적으로 큰 용량의 메모리를 상위 계층에 배치한다.
  3. 상대적으로 단위 비트 당 가격이 비싼 메모리를 상위 계층에 배치한다.
  4. 하위 계층에는 하드디스크나 플래시(flash) 메모리 등 비휘발성 메모리를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89%)
  • "상대적으로 큰 용량의 메모리를 상위 계층에 배치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 계층 구조에서는 상대적으로 빠른 접근 속도의 메모리를 상위 계층에 배치하고, 하위 계층으로 갈수록 접근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은 큰 메모리를 배치합니다. 이는 상위 계층에서 빠르게 접근 가능한 데이터를 먼저 처리하고, 하위 계층에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찾을 때까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큰 용량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단위 비트 당 가격이 비싼 메모리를 상위 계층에 배치하는 것도 일반적입니다. 이는 상위 계층에서는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더 비싼 메모리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 하위 계층에는 비휘발성 메모리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적합합니다. 하드디스크나 플래시 메모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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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동시에 같은 물리적 컴퓨터에 위치할 수 없다.
  2.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플랫폼과 운영체제는 서로 다를 수 있다.
  3. 클라이언트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공유 서비스의 집합을 제공한다.
  4. 분산 환경에서 정보 시스템 구축의 핵심 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정답률: 81%)
  •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동시에 같은 물리적 컴퓨터에 위치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동일한 물리적 컴퓨터에 위치할 수 있으며, 이를 단일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서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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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베이스 스키마(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키마(schema)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정의인 데이터의 구조와 제약 조건에 대한 명세를 기술한 것이다.
  2.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별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다.
  3.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는 여러 개의 외부 스키마를 통합하는 관점에서 논리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기술한 것이다.
  4.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는 모든 응용 시스템들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 베이스를 기술한 것으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는 하나의 개념 스키마만 존재한다.
(정답률: 72%)
  • 정답은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는 여러 개의 외부 스키마를 통합하는 관점에서 논리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기술한 것이다."입니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와 저장 방법을 기술한 것으로, 여러 개의 외부 스키마를 통합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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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2진수 산술 연산의 결과와 값이 다른 것은? (단, 두 2진수는 양수이며, 연산 결과 오버플로(overflow)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1. 2진수 110010001
  2. 8진수 421
  3. 10진수 401
  4. 16진수 191
(정답률: 81%)
  • 정답은 "2진수 110010001"이다.

    먼저, 2진수 101101과 110010001을 더하면 1000000100이 나온다. 하지만 이진수에서는 자릿수가 2개 이상일 때 2를 넘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진수에서는 자릿수 올림(carry)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진수에서는 1+1=10이 되는데, 여기서 0은 현재 자리에 0을 넣고 1은 다음 자리에 더해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2진수 101101과 110010001을 더할 때,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101101
    +110010001
    ----------
    1000000100
    ```

    여기서 자릿수 올림이 발생한 경우는 2번째 자리와 9번째 자리이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101101
    +110010001
    ----------
    11100010
    ```

    이진수 11100010을 8진수로 변환하면 42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진수 42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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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부울 함수식 F를 간략화한 결과로 옳은 것은?

  1. F=A'+B
  2. F=A+B'
  3. F=A'B
  4. F=AB'
(정답률: 97%)
  • F = A'B + AB'를 간략화하면 F = A ⊕ B가 된다. ⊕는 XOR 연산자로, A와 B 중 하나만 참일 때 참이 된다. 따라서 F는 A 또는 B 중 하나만 참일 때 참이 되므로 F = A + 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F=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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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료 구조 중 최악의 경우를 기준으로 했을 때 탐색(search) 성능이 가장 좋은 것은?

  1. 정렬되지 않은 배열
  2. 체인법을 이용하는 해쉬 테이블
  3. 이진 탐색 트리
  4. AVL 트리
(정답률: 46%)
  • AVL 트리는 균형 잡힌 이진 탐색 트리로, 모든 노드의 왼쪽 서브트리와 오른쪽 서브트리의 높이 차이가 최대 1인 트리입니다. 따라서 최악의 경우에도 탐색 시간이 O(log n)으로 유지되며, 다른 자료 구조들보다 더욱 효율적인 탐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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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C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로 옳은 것은?

  1. 11 12 13 14
  2. 11 22 33 44
  3. 22 23 24 25
  4. 22 33 44 55
(정답률: 82%)
  • 이 프로그램은 2차원 배열 arr의 각 행의 첫 번째 원소를 출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력되는 값은 arr[0][0], arr[1][0], arr[2][0], arr[3][0] 즉, "11 22 33 4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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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터넷 접속 장비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신규로 할당할 수 있는 IP 주소의 고갈이 예상된다. 다음 중 IP 주소 고갈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과 연관이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률: 93%)
  • IP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Pv6를 도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IPv6는 기존의 IPv4보다 훨씬 많은 양의 IP 주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IP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ㄱ, ㄴ, ㄷ"이 정답이다. "ㄱ, ㄹ"은 IPv6와는 관련이 없는 보기이고, "ㄴ, ㄷ, ㄹ"은 IPv6와 관련이 있지만 다른 보기에 비해 덜 효과적인 방법들을 나열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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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세스들의 도착 시간과 실행 시간이 다음과 같다. CPU 스케줄링 정책으로 라운드로빈(round-robin)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평균 대기 시간은 얼마인가? (단, 시간 할당량은 10초이다)

  1. 10.8초
  2. 12.2초
  3. 13.6초
  4. 14.4초
(정답률: 75%)
  • 라운드로빈 알고리즘은 시간 할당량이 지정된 시간 동안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그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각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시간은 최대 10초이다.

    먼저, 프로세스 1부터 실행되며 10초 동안 실행된 후 프로세스 2로 전환된다. 이후, 프로세스 2가 10초 동안 실행된 후 프로세스 3으로 전환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모든 프로세스가 실행되며, 마지막으로 프로세스 4가 실행된다.

    따라서, 프로세스 1은 0초에 도착하여 10초 동안 실행되었으므로 대기 시간은 0초이다. 프로세스 2는 10초에 도착하여 10초 동안 실행되기 전에 0.2초 대기하였으므로 대기 시간은 0.2초이다. 프로세스 3은 20초에 도착하여 10초 동안 실행되기 전에 10.2초 대기하였으므로 대기 시간은 10.2초이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 4는 30초에 도착하여 10초 동안 실행되기 전에 20.2초 대기하였으므로 대기 시간은 20.2초이다.

    따라서, 모든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을 합한 후 프로세스의 개수로 나눈 값은 (0 + 0.2 + 10.2 + 20.2) / 4 = 7.65초이다. 하지만, 라운드로빈 알고리즘에서는 각 프로세스가 최대 10초 동안 실행되므로, 프로세스 3과 4는 각각 2.8초와 10.2초를 더 대기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을 합한 후 프로세스의 개수로 나눈 값은 (0 + 0.2 + 13 + 30.4) / 4 = 12.15초이다. 따라서, 평균 대기 시간은 12.2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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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명령어와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기 위한 하드웨어 구조에 따른 Flynn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ISD는 제어장치와 프로세서를 각각 하나씩 갖는 구조이며 한 번에 한 개씩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일 프로세서 시스템이다.
  2. SIMD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들로 구성되고 프로세서들의 동작은 모두 하나의 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된다.
  3. MISD는 여러 개의 제어장치와 프로세서를 갖는 구조로 각 프로세서들은 서로 다른 명령어들을 실행하지만 처리하는 데이터는 하나의 스트림이다.
  4. MIMD는 명령어가 순서대로 실행되지만 실행과정은 여러 단계로 나누어 중첩시켜 실행 속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정답률: 59%)
  • 옳지 않은 설명은 "MIMD는 명령어가 순서대로 실행되지만 실행과정은 여러 단계로 나누어 중첩시켜 실행 속도를 높이는 방법이다."입니다. MIMD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들로 구성되고 각각의 프로세서들은 서로 다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MIMD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들이 동시에 실행되며, 각각의 프로세서들은 서로 다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MIMD는 병렬 처리를 위한 구조로, 명령어를 중첩시켜 실행 속도를 높이는 것은 아닙니다.

    SISD는 단일 프로세서 시스템으로, 한 번에 한 개씩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SIMD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들로 구성되고, 하나의 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됩니다. MISD는 여러 개의 제어장치와 프로세서를 갖는 구조로, 각 프로세서들은 서로 다른 명령어들을 실행하지만 처리하는 데이터는 하나의 스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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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터넷 환경에서 다른 사용자들이 송수신하는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도청하여 패스워드나 중요한 정보를 알아내는 형태의 공격은?

  1. 서비스 거부(DoS : denial of service) 공격
  2. ICMP 스머프(smurf) 공격
  3. 스니핑(sniffing)
  4. 트로이 목마(Trojan horse)
(정답률: 97%)
  • 스니핑은 네트워크 상에서 다른 사용자들이 송수신하는 데이터를 도청하여 중요한 정보를 알아내는 공격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스니핑이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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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분산처리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산되어 있는 자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분산 처리를 통해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성(star)형 연결 구조의 경우 중앙 노드에 부하가 집중되어 성능이 저하되거나 중앙 노드 고장시 전체 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다.
  3. 계층 연결 구조의 경우 인접 형제 노드간 통신은 부모 노드를 거치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다.
  4. 다중 접근 버스 연결 구조의 경우 한 노드의 고장이 다른 노드의 작동이나 통신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85%)
  • 정답: "계층 연결 구조의 경우 인접 형제 노드간 통신은 부모 노드를 거치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다."은 옳은 설명이다.

    계층 연결 구조에서는 각 노드가 부모-자식 관계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노드는 자신의 부모 노드와 통신할 수 있다. 하지만 인접 형제 노드간 통신은 부모 노드를 거치지 않고도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각 노드가 자신의 부모 노드와의 통신과 동시에 인접 형제 노드와의 통신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는 효율적인 통신과 높은 확장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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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모듈의 결합도(coupling)와 응집력(cohes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결합도란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2. 결합도는 높을수록 좋고 응집력은 낮을수록 좋다.
  3. 여러 모듈이 공동 자료 영역을 사용하는 경우 자료 결합(data coupling)이라 한다.
  4. 가장 이상적인 응집은 논리적 응집(logical cohesion)이다.
(정답률: 76%)
  • 정답은 "결합도란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를 의미한다."입니다.

    결합도는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에 의존성이 높아져서 유지보수나 수정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결합도는 최대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응집력은 모듈 내부의 기능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를 나타내며, 응집력이 높을수록 모듈 내부의 기능들이 명확하고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유지보수나 수정이 용이해집니다. 따라서 응집력은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 자료 영역을 사용하는 경우 자료 결합(data coupling)이라고 하며, 이는 결합도가 높은 형태 중 하나입니다.

    논리적 응집(logical cohesion)은 모듈 내부의 기능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어서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로, 가장 이상적인 응집 형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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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큐(queue) 자료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료의 삽입과 삭제는 같은 쪽에서 이루어지는 구조다.
  2. 먼저 들어온 자료를 먼저 처리하기에 적합한 구조다.
  3. 트리(tree)의 너비 우선 탐색에 이용된다.
  4. 배열(array)이나 연결 리스트(linked list)를 이용해서 큐를 구현할 수 있다.
(정답률: 88%)
  • "자료의 삽입과 삭제는 같은 쪽에서 이루어지는 구조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큐는 선입선출(FIFO)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자료의 삽입은 한 쪽 끝에서, 삭제는 반대쪽 끝에서 이루어지는 구조이다. 따라서 "자료의 삽입과 삭제는 같은 쪽에서 이루어지는 구조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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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운영체제의 디스크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FCFS 스케줄링은 공평성이 유지되며 스케줄링 방법 중 가장 성능이 좋은 기법이다.
  2. SSTF 스케줄링은 디스크 요청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기법이다.
  3. C-SCAN 스케줄링은 양쪽 방향으로 요청을 처리하는 SCAN 스케줄링 기법과 달리 한쪽 방향으로 헤드를 이동해 갈 때만 요청을 처리하는 기법이다.
  4. 섹터 큐잉(sector queuing)은 고정 헤드 장치에 사용되는 기법으로 디스크 회전 지연 시간을 고려한 기법이다.
(정답률: 81%)
  • 정답은 "FCFS 스케줄링은 공평성이 유지되며 스케줄링 방법 중 가장 성능이 좋은 기법이다."입니다. FCFS 스케줄링은 공평성은 유지되지만, 디스크 요청들의 처리 순서에 따라 평균 응답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디스크 헤드가 이동하는 거리도 길어져서 성능이 좋지 않은 기법입니다. SSTF 스케줄링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평균 응답시간이 짧아지고, C-SCAN 스케줄링은 한쪽 방향으로만 이동하면서 요청을 처리하기 때문에 디스크 헤드의 이동 거리가 줄어들어 성능이 좋아집니다. 섹터 큐잉은 디스크 회전 지연 시간을 고려하여 요청을 처리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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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웹환경에서 사용되는 쿠키(cooki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생성되는 파일이다.
  2. 웹사이트는 쿠키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3. 쿠키에 저장되는 내용은 쿠키의 사용목적에 따라 결정된다.
  4. 쿠키는 웹사이트에서 생성되고 웹사이트에 저장되는 파일이다.
(정답률: 89%)
  • 쿠키는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되는 파일이며, 웹사이트에서 생성되어 전송된다. 따라서 "쿠키는 웹사이트에 저장되는 파일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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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컴퓨터와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증(authentication)이란 호스트나 서비스가 사용자의 식별자를 검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기밀성(confidentiality)이란 인증된 집단만 데이터를 읽는 것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3. 무결성(integrity)이란 모든 집단이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도록 허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가용성(availability)이란 인증된 집단이 컴퓨터 시스템의 자산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94%)
  • "무결성(integrity)이란 모든 집단이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도록 허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무결성은 데이터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하며, 데이터의 무단 수정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모든 집단이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것은 무결성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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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뉴스, 채용정보, 블로그 같은 웹사이트들에서 자주 갱신되는 콘텐츠 정보를 웹사이트들간에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기반 형식으로 옳은 것은?

  1. XSS(cross site scripting)
  2. PICS(platform for internet content selection)
  3.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4. XHTML(extensible HTML)
(정답률: 58%)
  • RSS는 웹사이트들 간에 자주 갱신되는 콘텐츠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XML 기반 형식입니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해당 사이트의 콘텐츠를 구독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구독자에게 자동으로 전달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관심 있는 콘텐츠를 놓치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SS가 정답입니다. XSS는 웹사이트 취약점 공격 기술, PICS는 인터넷 콘텐츠 선택 기술, XHTML은 HTML의 확장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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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 프로그램에서 int 형 변수 a와 b의 값이 모두 5일 때, 다음 연산 중 결과 값이 같은 것끼리 묶은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87%)
  • 정답은 "ㄱ, ㄷ" 입니다.

    이유는,

    - ㄱ: a++와 ++a는 모두 a의 값을 1 증가시키므로 결과 값이 같습니다.
    - ㄷ: a+b와 b+a는 덧셈 연산의 교환법칙에 의해 결과 값이 같습니다.

    따라서, "ㄱ,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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