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9-07)

DIAT 정보통신상식
(2013-09-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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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컴퓨터의 분류 방법 중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미니 컴퓨터
  2. 워크스테이션
  3. 개인용 컴퓨터
  4. 디지털 컴퓨터
(정답률: 68%)
  • 디지털 컴퓨터는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모든 컴퓨터가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지털 컴퓨터는 다른 분류 방법에 따라 분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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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속성
  2. 정확성
  3. 이동성
  4. 범용성
(정답률: 84%)
  •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동성"입니다. 이유는 컴퓨터는 대개 크고 무거워서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동성이 필요한 경우에는 노트북 컴퓨터나 태블릿 컴퓨터 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들도 모두 제한된 이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성은 컴퓨터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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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주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PU가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다.
  2. 대량의 자료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3.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저장 용량이 크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속도가 느리다.
  4. 광디스크, USB 메모리 등이 해당된다.
(정답률: 65%)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이는 CPU가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기억장치는 CPU의 작업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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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중앙처리장치(CPU)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 감독
  2. 영상 판독
  3. 산술 연산
  4. 논리 연산
(정답률: 75%)
  • CPU는 작업 감독, 산술 연산, 논리 연산을 수행하지만, 영상 판독은 CPU가 수행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영상 판독은 주로 그래픽 카드나 이미지 프로세싱 유닛 등 다른 하드웨어에서 수행됩니다. CPU는 주로 데이터 처리와 제어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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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입출력 장치 중 그 역할이 다른 하나는?

  1. 레이저 프린터
  2. 디지타이저
  3. 모니터
  4. X-Y 플로터
(정답률: 62%)
  • 디지타이저는 입력 장치로서, 펜이나 손가락으로 그림이나 글씨를 쓰면 그것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레이저 프린터는 출력 장치로서, 컴퓨터에서 받은 디지털 데이터를 용지에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니터는 출력 장치로서, 컴퓨터에서 받은 디지털 데이터를 화면에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X-Y 플로터는 출력 장치로서, 컴퓨터에서 받은 디지털 데이터를 용지에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지타이저는 입력 장치로서 그 역할이 다른 입출력 장치와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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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워드프로세서
  2. 프리젠테이션
  3. 스프레드시트
  4. 언어 번역 프로그램
(정답률: 78%)
  • 언어 번역 프로그램은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다른 세 가지 옵션인 워드프로세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는 각각 문서 작성, 발표 자료 제작,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하지만 언어 번역 프로그램은 언어 번역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언어 번역을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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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류 중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
  2. 서비스 프로그램
  3. 문제 프로그램
  4. 언어 번역 프로그램
(정답률: 69%)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시 프로그램이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감시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고 대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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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알집
  2. FTP
  3. 유닉스
  4. V3
(정답률: 72%)
  •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을 보완하거나 보조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알집은 파일 압축 및 해제를 위한 프로그램, FTP는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그램, V3는 보안 프로그램으로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분류될 수 있다. 하지만 유닉스는 운영 체제로서, 다른 프로그램들을 실행시키는 기반 시스템으로서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분류하기 어렵다. 따라서 정답은 "유닉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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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알고리즘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입력/출력
  2. 유효성
  3. 무한성
  4. 명확성
(정답률: 67%)
  • 알고리즘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무한성"입니다. 알고리즘은 유한한 단계를 거쳐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한한 반복이나 재귀호출 등으로 인해 끝나지 않는 경우는 알고리즘으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알고리즘은 항상 유한성을 가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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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응답시간 증대
  2. 처리능력 향상
  3. 신뢰도 향상
  4. 사용 가능도 향상
(정답률: 79%)
  • 운영체제의 목적은 응답시간 증대가 아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 및 응용 프로그램의 요구에 따라 자원을 할당하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응답시간 증대는 운영체제의 성능 개선을 위한 하나의 요소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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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하나의 중앙처리장치(CPU)가 주기억 장치에 적재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운영체제 운영 방식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다중 처리 시스템
  3. 분산 처리 시스템
  4. 일괄 처리 시스템
(정답률: 63%)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CPU가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운영체제 운영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CPU가 한 프로그램의 입출력 대기 시간을 다른 프로그램의 처리에 활용하여 CPU의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CPU가 한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프로그램이 대기하고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을 적재하여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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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Windows에서 지원하는 환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OLE
  2. GUI
  3. Plug & Play
  4. Open system
(정답률: 67%)
  • 정답은 "Open system"입니다.

    Windows는 OLE(객체 링크 및 임베딩),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Plug & Play(자동 하드웨어 인식 및 설치)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Open system"은 Windows에서 지원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Open system"은 일반적으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상호 운용성을 가지며, 개방적인 표준과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른 시스템과 통신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Windows는 Microsoft의 소프트웨어 제품군으로, 다른 운영 체제와의 상호 운용성이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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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Apple사에서 제작한 운영체제로 유닉스(UNIX)를 기반으로 하여 전자출판, 디자인,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활용되는 것은?

  1. OS/2
  2. Linux
  3. OS X
  4. Chrome
(정답률: 64%)
  • OS X는 유닉스(UNIX)를 기반으로 한 운영체제로, 전자출판, 디자인,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닉스를 기반으로 하지 않거나, 해당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OS X보다 낮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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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Windows의 보조프로그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 프롬프트
  2. Outlook Express
  3. 그림판
  4. 계산기
(정답률: 69%)
  • Outlook Express는 Windows의 보조프로그램이 아니라 Microsoft Office 패키지에 포함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Outlook Expres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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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모바일 운영체제로 옳지 않은 것은?

  1. iOS
  2. 안드로이드(Android)
  3. 블랙베리(BlackBerry) OS
  4. 리눅스(Linux)
(정답률: 79%)
  • 리눅스는 모바일 운영체제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주로 서버나 개발용 운영체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모바일 운영체제로는 옳지 않습니다. 대신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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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비선형성
  2. 아날로그화
  3. 독자성
  4. 분산성
(정답률: 63%)
  • - 비선형성: 멀티미디어는 선형적인 구조가 아니라 비선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사용자가 원하는 순서로 자유롭게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동영상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으로 바로 이동하거나, 인터랙티브한 게임에서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비선형성은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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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 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그림을 뜻하는 멀티미디어 용어는?

  1. 비디오(Video)
  2. 이미지(Image)
  3. 그래픽(Graphic)
  4. 사운드(Sound)
(정답률: 72%)
  •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 장치를 통해 생성된 그림을 뜻하는 용어는 이미지(Image)입니다. 이미지는 정적인 그림을 의미하며, 비디오는 동적인 영상을 의미합니다. 그래픽은 이미지나 도형 등을 디자인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사운드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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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멀티미디어 자료를 출력하는 장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캐너
  2. 모니터
  3. 스피커
  4. 플로터
(정답률: 66%)
  • 스캐너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출력하는 장치가 아니라 이미지나 문서 등을 스캔하여 디지털화하는 입력장치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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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중 프리미어(Premiere)를 이용한 작업 분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이미지 편집
  2. 사운드 편집
  3. 비디오 및 영화 제작
  4. 3D 그래픽 편집
(정답률: 72%)
  • 프리미어(Premiere)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로, 비디오 및 영화 제작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비디오 클립을 편집하고, 효과를 추가하며, 오디오와 비디오를 동기화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디오 및 영화 제작 분야에서 프리미어를 이용한 작업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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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통신망과 연결하여 원거리의 사용자와 영상, 음성을 통해 회의하는 시스템을 뜻하는 것은?

  1. CAI
  2. VOD
  3. VR
  4. VCS
(정답률: 72%)
  • VCS는 Video Conferencing System의 약자로, 통신망과 연결하여 원거리의 사용자와 영상, 음성을 통해 회의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따라서 VCS가 정답이다. CAI는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약자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시스템을 뜻하며, VOD는 Video On Demand의 약자로, 인터넷 등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뜻한다.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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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장거리 전송 시 전송 신호가 감쇠 또는 왜곡될 경우 원래의 신호 형태로 복원하기 위해 증폭시켜 주는 장비는?

  1. 게이트웨이
  2. 라우터
  3. 리피터
  4. 브리지
(정답률: 60%)
  • 리피터는 전송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장비로, 장거리 전송 시 신호가 감쇠되거나 왜곡될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원래의 신호 형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리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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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의 네트워크 구성요소 중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1. 전송 매체
  2. 송수신기
  3. 전송 방식
  4. 단말기
(정답률: 56%)
  • 단말기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 등의 입출력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단말기입니다. 전송 매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물리적인 경로를 의미하고, 송수신기는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전송 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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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단말장치들이 연결된 형태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1. 링형
  2. 버스형
  3. 망형
  4. 계층형
(정답률: 68%)
  • 정답은 "버스형"입니다.

    버스형 토폴로지는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단말장치들이 연결된 형태입니다. 이 회선을 버스라고 부르며, 모든 단말장치는 이 버스를 공유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충돌 감지 기능이 필요합니다.

    링형은 각 단말장치가 서로 연결된 형태이며, 데이터 전송 시계 방향으로만 전달됩니다. 망형은 여러 개의 버스가 서로 연결된 형태이며, 계층형은 여러 개의 서브넷이 계층적으로 연결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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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인터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업의 연구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2. 전 세계 수많은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다.
  3. 개방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4.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다.
(정답률: 83%)
  • "기업의 연구 목적에서 시작되었다."는 인터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인터넷은 미국 국방부의 연구 프로젝트인 ARPANET에서 시작되었으며, 이후에 대학과 연구기관 등에서도 사용되었다. 기업의 연구 목적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인터넷 자체가 기업의 연구 목적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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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IPv4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필드는 마침표로 구분된다.
  2. 0부터 255의 숫자로 표시된다.
  3. 128비트로 구성된다.
  4. 4개의 필드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0%)
  • IPv4는 32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필드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필드는 마침표로 구분되며, 0부터 255의 숫자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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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파일의 송수신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1. FTP
  2. HTTP
  3. SMTP
  4. File
(정답률: 69%)
  •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파일을 송수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HTTP는 웹 페이지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SMTP는 이메일을 전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File"은 프로토콜이 아니며, 문맥상 파일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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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옳지 않은 것은?

  1. 웹하드
  2. 구글플러스
  3. 트위터
  4. 미투데이
(정답률: 86%)
  • 웹하드는 파일 공유 서비스이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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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소셜 미디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된다.
  2. 웹 2.0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3.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지향하는 서비스이다.
  4.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허락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정답률: 62%)
  •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허락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는 플랫폼이지만, 저작권법 등 법적 제한이 있어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부분적으로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는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며, 웹 2.0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지향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소셜 미디어의 본질을 잘 나타내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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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는 것은?

  1. N스크린
  2. 클라우드 컴퓨팅
  3. 미라캐스트
  4. 유비쿼터스
(정답률: 73%)
  • 정답: 유비쿼터스

    설명: 유비쿼터스는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개념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 N스크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등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 미라캐스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화면을 무선으로 전송하여 TV나 모니터 등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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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빅 데이터
  2. 데이터베이스
  3. 분산컴퓨팅
  4. 지식베이스
(정답률: 82%)
  • 빅 데이터는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나 지식베이스와는 다르게 분산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처리하며, 이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분석 및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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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정보사회의 역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정보의 수요와 공급이 다원화되어 있다.
  2. 전문적인 지식의 획득이 가능하다.
  3. 게임에 중독되기 쉽다.
  4. 누구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정답률: 84%)
  • 게임에 중독되기 쉽다는 것은 정보사회에서 인터넷 게임 등의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이 너무 많아져서 게임을 하다가 중독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의 건강과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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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사이버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질적인 실체와 떨어져 있는 가상의 정보 활동 공간이다.
  2.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3.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고 익명성이 높다.
  4. 신분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87%)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이버 공간은 물리적인 제약이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접속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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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게시판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할 네티켓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게시판의 글은 짧고 명확하게 쓴다.
  2. 사실과 다른 내용은 올리지 않는다.
  3.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글은 올리지 않는다.
  4. 같은 글을 여러 번 반복해서 올린다.
(정답률: 86%)
  • 같은 글을 여러 번 반복해서 올리는 것은 다른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고, 게시판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네티켓이다. 이는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게시판의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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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목적 없는 웹서핑을 즐긴다.
  2. 컴퓨터를 공개된 공간에 설치한다.
  3.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4. 인터넷 사용 계획을 세운다.
(정답률: 85%)
  • 정답: "목적 없는 웹서핑을 즐긴다."

    설명: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사용이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목적 없는 웹서핑을 즐기는 것은 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인터넷 사용 계획을 세우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컴퓨터를 공개된 공간에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고 균형있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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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사이버 범죄의 예방과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방화벽과 같은 해킹 방지 시스템을 설치한다.
  2.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이나 파일은 반드시 백신으로 진단한 후 이용한다.
  3. 패스워드는 복잡한 형태를 피하고 가급적 단순한 형태로 작성한다.
  4. 의심스러운 전자우편은 함부로 열어보지 않는다.
(정답률: 80%)
  • "패스워드는 복잡한 형태를 피하고 가급적 단순한 형태로 작성한다."는 옳지 않은 대책이다. 패스워드는 가능한 한 복잡하고 다양한 문자, 숫자, 기호를 조합하여 작성해야 한다. 이는 해커들이 패스워드를 추측하기 어렵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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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컴퓨터의 악성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부침입을 탐지하고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2. 악의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유해 프로그램을 말한다.
  3.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시스템 성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4. 대표적인 악성코드로는 웜바이러스, 트로이 목마 등이 있다.
(정답률: 84%)
  • "외부침입을 탐지하고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악성코드는 악의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유해 프로그램을 말하며,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시스템 성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악성코드로는 웜바이러스, 트로이 목마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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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예방과 대응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비밀번호는 가급적 변경하지 않는다.
  2. 개인정보는 친한 친구에게도 절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3. P2P 공유폴더에 개인정보를 저장한다.
  4. 출처가 불명확한 자료도 다운 받아 사용한다.
(정답률: 82%)
  • 개인정보는 친한 친구에게도 절대로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은, 개인정보는 누구에게나 노출되면 안 되는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친한 친구라 할지라도 무분별한 공유는 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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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확인 및 문서의 위조, 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인증기관에서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 옳은 것은?

  1. 신원확인서
  2. 전자공증서
  3. 디지털문서
  4. 공인인증서
(정답률: 76%)
  • 공인인증서는 인증기관에서 발행하는 전자적인 신원확인서로, 개인의 신원정보와 공개키를 포함하고 있어 전자상거래나 인터넷뱅킹 등에서 안전하게 인증과 전자서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공인인증서는 인증기관에서 발급하므로 위조나 변조가 어렵고,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신뢰성이 높은 인증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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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허권은 발명에 대한 권리이다.
  2. 지식재산권 침해는 친고죄에 해당하므로 고소, 고발이 없으면 수사를 하지 않는다.
  3. 지식재산권은 크게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으로 구분된다.
  4. 지식재산권은 인간의 정신적인 창작활동의 소산에 대한 재산권을 말한다.
(정답률: 59%)
  • "지식재산권 침해는 친고죄에 해당하므로 고소, 고발이 없으면 수사를 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지식재산권 침해는 고소, 고발 없이도 검찰이 스스로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

    지식재산권은 인간의 정신적인 창작활동의 소산에 대한 재산권을 말하며, 이는 크게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으로 구분된다. 특허권은 발명에 대한 권리이며, 실용신안권은 발명과 유사한 기술적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이다. 의장권은 디자인에 대한 권리이며, 상표권은 상표에 대한 권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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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저작권의 침해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좋아하는 여가수의 음악 파일을 홈페이지의 배경음으로 사용하였다.
  2. 재판 절차 및 행정 자료를 위해 저작물을 복제 하였다.
  3. 저작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목적으로 웹하드에 저장하거나 내려 받았다.
  4. 음악 CD 등을 여러 장 복제하여 친한 친구들에게 나눠 주었다.
(정답률: 67%)
  • "재판 절차 및 행정 자료를 위해 저작물을 복제 하였다."는 저작권법에서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저작권의 침해 유형으로 옳지 않다. 이 경우는 공적인 목적으로 저작물을 복제하는 것으로, 법적인 규정에 따라 허용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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