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27)

DIAT 정보통신상식
(2013-10-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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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컴퓨터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창조성
  2. 비대중성
  3. 참신성
  4. 범용성
(정답률: 86%)
  • 정답: 범용성

    설명: 컴퓨터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범용성이 뛰어난 기기입니다. 즉, 컴퓨터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범용성이 높은 기기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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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의 표현 단위 중 컴퓨터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명령 단위는?

  1. 레코드(Record)
  2. 블록(Block)
  3. 워드(Word)
  4. 파일(File)
(정답률: 61%)
  • 워드(Word)는 컴퓨터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최소 단위로, 일반적으로 2바이트 또는 4바이트 크기를 가지며, 메모리에 저장되거나 프로세서에서 처리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워드 단위로 처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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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상 판독
  2. 작업 감독
  3. 논리 연산
  4. 산술 연산
(정답률: 77%)
  • CPU는 영상 판독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CPU는 작업 감독, 논리 연산, 산술 연산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영상 판독은 주로 그래픽 카드나 비디오 디코더 등의 다른 하드웨어에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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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컴퓨터 주기억장치로 사용되며 전원이 차단되면 저장된 내용이 소멸되는 휘발성 기억장치는?

  1. 자기테이프
  2. DVD
  3. 램(RAM)
  4. CD-ROM
(정답률: 85%)
  • 램(RAM)은 컴퓨터 주기억장치 중 하나로, 전원이 차단되면 저장된 내용이 소멸되는 휘발성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쓰기 위해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램은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에 적합하며, 컴퓨터가 꺼지면 저장된 내용이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영구적인 저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저장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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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입력장치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키보드
  2. X-Y플로터
  3. 디지타이저
  4. OMR
(정답률: 84%)
  • X-Y플로터는 출력장치이기 때문에 입력장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입력장치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하는 장치를 말하며, 키보드, 디지타이저, OMR 등이 해당됩니다. 반면에 출력장치는 컴퓨터가 처리한 정보를 출력하는 장치를 말하며, X-Y플로터는 출력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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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언어번역기
  2. 감시 프로그램
  3. 서비스 프로그램
  4. 처리 프로그램
(정답률: 63%)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감시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감시 프로그램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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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응용 소프트웨어로 볼 수 없는 것은?

  1. Access
  2. Corel Draw
  3. Illustrator
  4. FTP
(정답률: 68%)
  •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응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네트워크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응용 소프트웨어로 볼 수 없습니다. Access, Corel Draw, Illustrator은 모두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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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저작권에 따른 소프트웨어 분류 중 일정기간 동안만 사용 가능하도록 공개된 프로그램으로, 계속 사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등록 후 사용해야 하는 것은?

  1. 셰어웨어(Shareware)
  2. 베타버전(Beta Version)
  3. 프리웨어(Freeware)
  4. 데모버전(Demo Version)
(정답률: 79%)
  • 셰어웨어는 일정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등록해야만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따라서 일종의 시험판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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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알고리즘의 구성 요소 중 유효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알고리즘은 실행 가능해야 한다.
  2. 적어도 하나 이상의 결과가 있어야 한다.
  3. 각 명령은 모호하지 않아야 한다.
  4. 한정된 수의 단계 뒤에는 반드시 종료되어야 한다.
(정답률: 48%)
  • 알고리즘은 실행 가능해야 하는 이유는 알고리즘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들의 집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절차들이 실행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즉, 알고리즘은 실행 가능해야 하며, 실행 가능하지 않은 알고리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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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컴퓨터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작업의 양
  2. 컴퓨터 시스템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정도
  3.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의 정도
  4. 컴퓨터 시스템에서 작업결과가 얼마나 정확한가에 대한 정도
(정답률: 57%)
  • 정답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의 정도"입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이 아닌 하드웨어의 성능 평가 요인입니다.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는 처리되는 작업의 양, 시스템의 사용 가능성, 작업 결과의 정확성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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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일정기간이 지나거나 데이터가 일정량이 될 때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하는 초창기의 운영체제 운영 방식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다중 처리 시스템
  3. 분산 처리 시스템
  4. 일괄 처리 시스템
(정답률: 76%)
  • 일괄 처리 시스템은 일정 기간이나 데이터 양이 일정량이 되면 한꺼번에 처리하는 운영 방식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일정 기간이나 데이터 양에 따라 처리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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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AT&T사의 벨연구소에서 개발되었으며, 대부분 C 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매우 뛰어난 운영체제는?

  1. OS/2
  2. MS-DOS
  3. Windows
  4. Unix
(정답률: 74%)
  • AT&T사의 벨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는 Unix이다. 이는 대부분 C 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매우 뛰어나며,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중 사용자 및 다중 작업을 지원하며, 네트워크 기능도 강화되어 있어 대규모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Unix는 현재까지도 많은 서버 및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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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OS X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MicroSoft사에서 제작한 PC 운영체제이다.
  2. C 언어를 기반으로 한다.
  3. 전자출판, 디자인, 멀티미디어 부문에서 주로 사용된다.
  4.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다.
(정답률: 65%)
  • OS X 운영체제는 전자출판, 디자인, 멀티미디어 부문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그래픽 디자인 및 비디오 편집 등에 필요한 고성능 그래픽 처리와 멀티미디어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OS X는 Macintosh 컴퓨터에서만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로, Macintosh 사용자들이 전자출판, 디자인, 멀티미디어 작업을 위해 주로 선택하는 운영체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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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Windows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멀티태스킹 지원
  2. CUI 인터페이스 환경
  3. 플러그 앤 플레이
  4. 다양한 파일시스템 지원
(정답률: 75%)
  • CUI 인터페이스 환경은 Windows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CUI 인터페이스는 Command Line Interface의 약자로, 텍스트 기반의 명령어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Windows 운영체제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므로, CUI 인터페이스 환경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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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모바일 장치에 사용되는 운영체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크롬(Crom)
  2. 안드로이드(Android)
  3. iOS
  4. 바다(Bada)
(정답률: 64%)
  • 크롬은 웹 브라우저의 이름이며, 모바일 장치에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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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멀티미디어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Multi)과 매체(Media)의 합성어로 다중 매체라고도 한다.
  2.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존 디지털데이터에서 아날로그데이터로만 발전한다.
  3. 동적인 데이터와 정적인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정보를 표현한다.
  4.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용량이 크기 때문에 압축 기술을 사용하여 저장한다.
(정답률: 75%)
  •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존 디지털데이터에서 아날로그데이터로만 발전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멀티미디어는 디지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디지털 데이터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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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아날로그화
  2. 비선형성
  3. 단방향성
  4. 비동기화
(정답률: 71%)
  • 멀티미디어의 특징 중 비선형성은 옳은 것입니다. 이는 멀티미디어가 사용자가 원하는 순서로 자유롭게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으며, 순서나 방향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순서로 멀티미디어 자료를 탐색하고, 필요한 부분을 반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선형성은 멀티미디어가 인터랙티브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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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멀티미디어 자료를 입력받는 장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캐너
  2. 사운드카드
  3. 디지털카메라
  4. 마이크
(정답률: 68%)
  • 사운드카드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입력받는 장치가 아니라, 컴퓨터에서 소리를 출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운드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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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중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Encore
  2. WaveEdit
  3. PaintShop
  4. GoldWave
(정답률: 73%)
  • "PaintShop"은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이 아니라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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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 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 환경과 상황을 만들어 실제처럼 만들어 주는 환경을 뜻하는 것은?

  1. 전자상거래
  2. 가상현실
  3. 컴퓨터보조교육
  4. 원격진료시스템
(정답률: 91%)
  • 가상현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술로, 사용자는 가상현실 장비를 통해 그 환경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환경과 상황을 만들어 실제처럼 만들어 주는 환경을 뜻하는 것이 가상현실입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것, 컴퓨터보조교육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교육을 지원하는 것, 원격진료시스템은 인터넷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가 원격으로 진료를 받는 것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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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중 정보통신의 3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원
  2. 전송매체
  3. 교환매체
  4. 수신원
(정답률: 65%)
  • 정답은 "정보원"입니다. 정보원은 정보를 생성하거나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환매체는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는 교환매체로 케이블, 광섬유, 무선 등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보통신의 3 요소는 정보원, 전송매체, 교환매체, 수신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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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TV, 라디오 등에서 사용하며,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전송 방식은?

  1. 단방향(Simplex) 통신
  2. 전이중(Full-Duplex) 통신
  3. 반이중(Half-Duplex) 통신
  4. 비동기(Asynchronous) 통신
(정답률: 81%)
  • TV, 라디오 등에서는 데이터를 송신하는 쪽과 수신하는 쪽이 구분되어 있으며, 데이터 전송이 한쪽 방향으로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통신 방식을 단방향(Simplex) 통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방향(Simplex) 통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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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네트워크 관련 장비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메인
  2. 허브
  3. 게이트웨이
  4. 브리지
(정답률: 84%)
  • 도메인은 네트워크 관련 장비가 아니라, 인터넷 상에서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매핑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도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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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인터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 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하는 컴퓨터 통신망이다.
  2.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다.
  3. 군사적 목적인 ARPANET에서 기원하였다.
  4. 초기부터 사용자 편의를 위한 웹브라우저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정답률: 72%)
  • 초기에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기부터 사용자 편의를 위한 웹브라우저 서비스가 제공되었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인터넷은 군사적 목적에서 출발했지만,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하는 컴퓨터 통신망이며,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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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201.246.34.1"과 같은 주소체계를 갖는 것은?

  1. IPv2
  2. IPv4
  3. IPv6
  4. IPv8
(정답률: 71%)
  • 정답: IPv4

    설명: "201.246.34.1"은 IPv4 주소체계에서 사용되는 32비트 주소 중 하나이다. IPv4는 32비트 주소체계를 사용하며, 이는 2의 32승인 약 42억개의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터넷이 처음 개발될 당시에는 충분했지만, 현재는 인터넷 사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부족한 주소 체계이다. 따라서 IPv6와 같은 새로운 주소 체계가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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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웹브라우저를 통해 홈페이지를 보여 주는 인터넷 프로토콜은?

  1. TCP
  2. FTP
  3. IP
  4. HTTP
(정답률: 71%)
  •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홈페이지를 보여 주는 인터넷 프로토콜은 HTTP입니다. TCP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IP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이들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지만, HTTP는 웹 페이지 전송을 위한 특화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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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전자 우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친구 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서비스다.
  2.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는 전자우편으로 주고받을 수 없다.
  3. 주소 형식은 ID@Domain의 형태이다.
  4.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으로 보내는 광고성 메일을 옵트인 메일이라고 한다.
(정답률: 84%)
  • 전자우편은 인터넷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서비스이며, 주소 형식은 ID@Domain의 형태이다. 이는 이메일 주소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이다. ID는 사용자의 계정명을 의미하고, Domain은 이메일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도메인 주소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john@example.com은 john이라는 사용자의 이메일 계정이 example.com이라는 도메인을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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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소셜 네트워크와 연관된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아이클라우드
  2. 페이스북
  3. 미투데이
  4. 트위터
(정답률: 93%)
  • 아이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소셜 네트워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 페이스북, 미투데이, 트위터는 모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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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미라캐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고속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
  2.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가 TV와 직접 Wi-Fi 기반의 무선 통신으로 연결되어 모바일 기기 속의 콘텐츠를 큰 화면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
  3. 휴대용단말기에서 2.3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
  4. IP를 이용하여 음성을 디지털화하여 전송하는 기술
(정답률: 68%)
  •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가 TV와 직접 Wi-Fi 기반의 무선 통신으로 연결되어 모바일 기기 속의 콘텐츠를 큰 화면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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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데이터 소유자 없이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생산,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뜻하는 것은?

  1. Cloud 컴퓨팅
  2. UCC
  3. Web2.0
  4. 유비쿼터스
(정답률: 59%)
  • Web2.0은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뜻합니다. 이는 데이터 소유자 없이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생산,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Cloud 컴퓨팅은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컴퓨팅 환경, UCC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는 환경,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인터넷 환경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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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정보 사회의 역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인컴퓨터에 장애나 오류가 일어나면 큰 사회적 혼란이 발생한다.
  2. 나쁜 정보를 공유하여 왕따 현상 등 인간소외 현상이 심각해진다.
  3. 정보의 불평등과 격차가 발생한다.
  4. 환자들의 의료지식이 늘어나서 의사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요구한다.
(정답률: 83%)
  • "환자들의 의료지식이 늘어나서 의사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요구한다."는 정보 사회의 역기능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이다. 의료지식이 높아지면 환자들은 자신의 건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의사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져 치료 효과가 향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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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사이버 언어의 긍정적 관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시간 절약
  2. 효과적 의사전달
  3. 언어 폭력
  4. 다양한 감정 표현
(정답률: 86%)
  • 언어 폭력은 다른 사람을 상처받게 하거나 차별하거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언어적인 행위를 말하며, 긍정적인 측면이 아닌 부정적인 측면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언어 폭력"은 사이버 언어의 긍정적 관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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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네티켓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은?

  1. 온라인상에서는 자신을 근사하게 만든다.
  2. 상대방의 신상 정보를 반드시 확인한다.
  3.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한다.
  4. 접속한 곳의 문화를 빨리 파악한다.
(정답률: 65%)
  • 정답은 "상대방의 신상 정보를 반드시 확인한다." 이다.

    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네티켓에서는 상대방의 개인정보를 존중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상대방의 신상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네티켓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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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행동 패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강박적 집착과 사용
  2. 일상생활 장애
  3. 내성과 금단
  4. 규칙적인 운동
(정답률: 85%)
  • 규칙적인 운동은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행동 패턴에 해당하지 않는다. 인터넷 중독은 강박적 집착과 사용, 일상생활 장애, 내성과 금단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은 오히려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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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사이버 범죄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음란물 유통
  2. 셰어웨어 다운로드
  3. 바이러스 유포
  4. 사용자 모르게 소액결제
(정답률: 89%)
  • 셰어웨어 다운로드는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개인정보 유출이나 금전적 피해를 입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이버 범죄로 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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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백신 프로그램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이러스 예방
  2. 바이러스 발견
  3. 데이터 백업
  4. 치료 및 복구
(정답률: 84%)
  • 백신 프로그램은 바이러스 예방, 바이러스 발견, 치료 및 복구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데이터 백업 기능은 백신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데이터 백업은 별도의 백업 프로그램이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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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예방과 대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밀번호는 1년에 한번만 변경한다.
  2. P2P 공유폴더에 개인정보를 저장한다.
  3. 명의도용확인 서비스를 해지한다.
  4. 금융거래는 PC방에서 이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6%)
  • 금융거래는 PC방에서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공공장소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금융거래를 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개인정보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PC방은 공공장소이기 때문에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금융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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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공인인증서의 발행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서 재발급 방지
  2. 문서 위, 변조 방지
  3. 거래 사실 부인 방지
  4. 신원 확인
(정답률: 65%)
  • 공인인증서의 발행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서 재발급 방지"입니다. 공인인증서는 문서의 위, 변조 방지와 거래 사실 부인 방지, 그리고 신원 확인을 목적으로 발급됩니다. 문서 재발급 방지는 공인인증서가 아닌 문서 보안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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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신지식재산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독특한 색채와 형태를 가진 콜라병
  2. 만화영화 주인공을 이용한 캐릭터
  3. 프랜차이즈 회사의 영업비밀
  4. 출판사와 계약하여 출간한 판타지 소설
(정답률: 54%)
  • 출판사와 계약하여 출간한 판타지 소설은 저작권에 해당하며, 신지식재산권이 아닙니다. 이유는 저작권은 저작물을 창작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인정되는 권리이며, 출판사와 계약하여 출간한 소설은 이미 저작자에게 저작권이 인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콜라병의 경우 디자인 등의 디자인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디자인 등록을 통해 신지식재산권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만화영화 주인공을 이용한 캐릭터는 캐릭터의 디자인, 이름, 스토리 등이 저작물로 인정되어 저작권과 동시에 상표권, 디자인권 등의 신지식재산권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회사의 영업비밀은 기업이 보유한 기술, 정보, 경험 등의 비공개 정보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보호되는 신지식재산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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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지식재산권 침해로 인한 제소를 당했을 시 대응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 합의하고 배상액을 지불한다.
  2. 권리인의 신분 및 권리 증빙 서류를 확인 한다.
  3. 변리사와 상담을 통해 실제로 침해하였는지 여부를 의논한다.
  4. 권리인의 신분이 불명확할 경우, 상대방의 신분을 밝히라고 요구한다.
(정답률: 70%)
  •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 합의하고 배상액을 지불한다."는 옳지 않은 대응 방안입니다. 이는 지식재산권 침해 사실을 인정하고 상대방이 요구하는 대로 합의하고 배상액을 지불하는 것으로, 권리를 보호하고 지식재산권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요구에 따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대응 방안은 권리인의 신분 및 권리 증빙 서류를 확인하고, 변리사와 상담을 통해 실제로 침해하였는지 여부를 의논한 후, 권리를 보호하고 지식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권리인의 신분이 불명확할 경우에는 상대방의 신분을 밝히라고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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