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8-25)

DIAT 정보통신상식
(2014-08-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한글 Windows의 제어판에 포함되어 있는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 계정
  2. 시스템
  3. 디스플레이
  4. 주소록
(정답률: 85%)
  • "주소록"은 한글 Windows의 제어판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소록은 일반적으로 이메일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 등에서 별도로 관리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주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기억장치이다.
  2.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저장용량도 크다.
  3. CPU가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다.
  4. RAM, ROM이 대표적이다.
(정답률: 66%)
  •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저장용량도 크다는 설명이 옳은 것이다. 이는 주기억장치가 CPU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대부분의 주기억장치는 용량이 크기 때문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중앙처리장치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입력기능
  2. 제어기능
  3. 기억기능
  4. 전달기능
(정답률: 55%)
  • 중앙처리장치의 기능 중 입력기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중앙처리장치는 제어기능, 기억기능, 전달기능을 수행합니다. 입력기능은 주변장치(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등)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입출력장치의 역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출력장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니터
  2. 태블릿
  3. 프린터
  4. 플로터
(정답률: 78%)
  • 태블릿은 입력장치이기 때문에 출력장치로 옳지 않습니다.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는 모두 출력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컴퓨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입력
  2. 처리
  3. 기억
  4. 출력
(정답률: 63%)
  • 입력, 기억, 출력은 컴퓨터의 기능 중 하나씩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처리는 컴퓨터가 입력된 데이터를 가공하고 계산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컴퓨터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따라서, 처리가 컴퓨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테스트를 목적으로 제작하는 소프트웨어로만 짝지워진 것은?

  1. 데모버전, 알파버전
  2. 알파버전, 베타버전
  3. 베타버전, 패치버전
  4. 패치버전, 데모버전
(정답률: 83%)
  • 알파버전과 베타버전은 테스트를 목적으로 제작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알파버전은 개발 초기 단계에서 내부 테스트를 위해 제작되며, 베타버전은 외부 사용자들에게 미리 배포하여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제작된다. 따라서 정답은 "알파버전, 베타버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중 그 종류가 다른 것은?

  1. 포토샵
  2. 페인트샵 프로
  3. 그림판
  4. 파워디렉터
(정답률: 73%)
  • 정답은 "파워디렉터"입니다. 이유는 다른 세 개의 소프트웨어는 모두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이며, 그림을 그리거나 이미지를 수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파워디렉터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로, 동영상을 편집하고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중에서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는?

  1. 애니메이션
  2. 사운드
  3. 텍스트
  4. 이미지
(정답률: 92%)
  • 애니메이션은 시간에 따라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사운드는 소리, 텍스트는 글씨, 이미지는 정지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데이터이므로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의 시스템소프트웨어 중에 처리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자료 관리 프로그램
  2. 언어 번역 프로그램
  3. 서비스 프로그램
  4. 문제 프로그램
(정답률: 60%)
  • 자료 관리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저장, 검색,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처리를 위한 명령어나 알고리즘이 없기 때문에 처리프로그램이 아니다. 반면, 언어 번역 프로그램은 언어를 번역하는 처리프로그램, 서비스 프로그램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처리프로그램, 문제 프로그램은 문제를 해결하는 처리프로그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공개자료실 네티켓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한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
  2. 자료를 올리기 전에는 반드시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점검하여야 한다.
  3. 등록할 자료는 가급적 압축한다.
  4. 상업용 소프트웨어는 올리지 않는다.
(정답률: 59%)
  •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한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가 공개자료실 네티켓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이는 다른 사용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적절한 대화를 유지하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지나친 반박을 하면 상호간의 대화와 의견 교환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네티켓에 어긋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관리자 권한 없이도 특정서버에 처리할 수 없을 정도의 대량 접속 신호를 한꺼번에 보내 해당 서버가 마비되도록 하는 해킹 기법으로 옳은 것은?

  1. 스푸핑
  2. 스니핑
  3. 새션 하이재킹
  4. 서비스 거부 공격
(정답률: 66%)
  • 서비스 거부 공격은 대량의 접속 요청을 보내 해당 서버가 처리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공격 기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스푸핑, 스니핑, 새션 하이재킹은 서비스 거부 공격과는 다른 공격 기법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네티켓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신망과 예의범절의 합성어이다.
  2.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을 의미한다.
  3. 네티즌 스스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를 미리 방지해 나가자는 적극적 의미를 가진다.
  4.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할 타율적 규범인 인터넷 예절이다.
(정답률: 60%)
  • "통신망과 예의범절의 합성어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네티켓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을 의미하며, 네티즌 스스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를 미리 방지해 나가자는 적극적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할 타율적 규범인 인터넷 예절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사이버 범죄로부터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탈퇴 신청을 하면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모두 파기되므로 안심해도 된다.
  2.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지 않는다.
  3. 인터넷 회원가입 시 서비스 약관에 제3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4.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 입력 시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3%)
  • "탈퇴 신청을 하면 개인정보는 자동으로 모두 파기되므로 안심해도 된다."는 옳지 않은 수칙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맞지만, 모든 서비스에서 해당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서비스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확인하고, 탈퇴 전에 개인정보 파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상표로 등록받을 수 있는 것은?

  1. “ONE”, “TWO”처럼 구성이 간단하고 흔히 있는 표장
  2. “금강산”, “백두산”처럼 수요자에게 현저히 인식된 지리적 명칭
  3. “자연농법”처럼 상품의 생산, 가공, 사용방법을 표시하는 명칭
  4. “홍길동의 황태구이집”처럼 본인의 이름을 사용하여 표시하는 명칭
(정답률: 65%)
  • 상표로 등록받을 수 있는 것은 "홍길동의 황태구이집"처럼 본인의 이름을 사용하여 표시하는 명칭입니다. 이는 개인 또는 기업의 고유성과 식별성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반적이거나 지리적인 명칭이기 때문에 상표로 등록받을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용자 동의 없는 개인정보 수집, 정정 요구 불응
  2. 전화를 이용한 개인정보 이용 동의 약관 안내
  3. 전자상거래 이용 시 이용자 명의 도용
  4. 개인정보의 무단 유출 및 제3자 제공 쿠키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률: 74%)
  • 전화를 이용한 개인정보 이용 동의 약관 안내는 개인정보 침해 유형이 아닙니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서 규정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절차 중 하나로, 이용자의 동의를 받기 위해 전화를 이용하여 약관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합법적인 개인정보 처리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중 전자서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ID, 비밀번호
  2. IC 카드
  3. 공인인증서
  4. i-PIN
(정답률: 77%)
  • 공인인증서는 개인의 신원을 인증하고, 전자서명을 위한 인증서로써 법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전자서명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ID와 비밀번호는 보안성이 낮아 해킹 등의 위험이 있고, IC 카드와 i-PIN은 인증서의 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인터넷 중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한 경우를 말한다.
  2.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을 일정 시간이상 접속하면 누구나 걸리게 되므로 조심하여야 한다.
  3. 인터넷 중독은 일상생활의 장애를 유발한다.
  4. 인터넷 중독은 물질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넷을 하려는 충동이나 욕구, 유혹에 저항하지 못하는 행동이므로 일종의 충동조절장애라고 볼 수 있다.
(정답률: 84%)
  • "인터넷을 일정 시간 이상 접속하면 누구나 걸리게 되므로 조심하여야 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인터넷 중독은 개인의 성격, 환경,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일정 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중독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정보의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를 이르는 말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네트워크 사회
  2. 정보 사회
  3. 산업 사회
  4. 지식기반 사회
(정답률: 64%)
  • 정보 사회, 네트워크 사회, 지식기반 사회는 모두 기술과 정보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사회를 의미하지만, 산업 사회는 기계화와 대량생산이 중요시되는 시대를 의미하므로, 정보의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지식재산권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제적 손실 없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2. 지식과 정보를 여과없이 모두가 공유해야만 더욱 더 신뢰도 높은 정보로 재탄생될 수 있다.
  3. 독특한 아이디어나 기술의 보호를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다.
  4. 지식과 정보가 자원이 되는 현대사회에서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 받을 수 있다.
(정답률: 80%)
  • "지식과 정보를 여과없이 모두가 공유해야만 더욱 더 신뢰도 높은 정보로 재탄생될 수 있다."는 옳은 이유이다. 지식과 정보가 공유되고 개선되면서 더욱 높은 신뢰도와 가치를 가진 정보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혁신과 발전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스북
  2. 유비쿼터스
  3. 미투데이
  4. 트위터
(정답률: 91%)
  • "유비쿼터스"는 SNS의 종류가 아니라 기술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컴퓨팅 환경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중 도메인을 입력하면 컴퓨터가 직접 찾아 갈 수 있는 IP 주소로 변환하는 시스템을 뜻하는 것은?

  1. NIC
  2. DNS
  3. TCP/IP
  4. ISP
(정답률: 77%)
  • 도메인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열이지만, 컴퓨터는 IP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합니다. DNS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DNS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반도체 기억 소자인 낸드 플래시 메모리로 구성된 저장장치로, HDD와는 달리 구동장치가 없어 소음이 없고,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른 것은?

  1. SD
  2. SSD
  3. UHD
  4. ODD
(정답률: 83%)
  • SSD는 반도체 기억 소자인 낸드 플래시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어 구동장치가 없어 소음이 없고,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HDD와는 달리 빠른 속도와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며,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중 사용자가 사이트별 인증정보를 최초 한번만 설정하면 이를 시스템이 저장하고 있다가 각 사이트별로 별도 로그인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증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포털사이트
  2. 싱글사인온
  3. RFID
  4. QR코드
(정답률: 63%)
  • 정답: 싱글사인온

    설명: 싱글사인온은 사용자가 한번 인증을 하면 다른 여러 사이트에서도 별도의 로그인 과정 없이 자동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각 사이트마다 인증정보를 따로 입력할 필요가 없으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싱글사인온 시스템은 사용자의 인증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각 사이트에서는 이를 확인하여 인증을 처리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편리하게 여러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할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자도 사용자의 인증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 중 한 건물 또는 제한된 지역 내에서 컴퓨터 등을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망은?

  1. LAN
  2. MAN
  3. VAN
  4. WAN
(정답률: 80%)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역적으로 가까운 건물이나 제한된 지역 내에서 컴퓨터 등을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신망이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LAN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중 전자우편을 이용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없는 것은?

  1. 발신자 주소
  2. 송신자 주소
  3. 인터넷
  4. 첨부파일
(정답률: 78%)
  • 첨부파일은 전자우편을 이용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전자우편을 보낼 때 첨부파일을 함께 보내는 것은 선택사항이며,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중 웹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상호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이퍼텍스 전송규약은?

  1. TCP
  2. IP
  3. FTP
  4. HTTP
(정답률: 75%)
  • HTTP는 웹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하이퍼텍스트 전송 규약이다.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응답을 보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HTTP가 웹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하이퍼텍스트 전송 규약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의 네트워크 장비 중 동종의 LAN과 LAN을 상호 연결하는 장비로 옳은 것은?

  1. 리피터(Repeater)
  2. 브리지(Bridge)
  3. 라우터(Router)
  4. 게이트웨이(Gateway)
(정답률: 67%)
  • 정답은 "브리지(Bridge)"입니다.

    브리지는 동일한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하는 장비로, LAN과 LAN을 연결하여 하나의 네트워크로 만들어줍니다. 브리지는 MAC 주소를 이용하여 패킷을 전달하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분할과 트래픽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종의 LAN과 LAN을 상호 연결하는 장비로는 브리지가 적합합니다.

    리피터는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며, 라우터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의 네트워크 전송방식 중에서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한 것은?

  1. 반이중(Half-duplex) 통신
  2. 전이중(Full-duplex) 통신
  3. 동기식 전송(Synchronous Transmission)
  4. 비동기식 전송(Asynchronous Transmission)
(정답률: 78%)
  • 전이중(Full-duplex) 통신은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송신과 수신이 각각 별도의 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반면, 반이중(Half-duplex) 통신은 송신과 수신이 같은 회선을 공유하기 때문에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할 수 없다. 동기식 전송과 비동기식 전송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으며, 전송 방향과는 무관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정보통신망 중 그 분류 기준이 다른 것은?

  1. LAN
  2. MAN
  3. VAN
  4. WAN
(정답률: 69%)
  • 정답은 "VAN"입니다.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리적으로 제한된 작은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기타 네트워크 기기들이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MAN은 Metropolitan Area Network의 약자로, LAN보다는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반면, VAN은 Virtual Area Network의 약자로, 논리적으로 구성된 가상의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VAN은 지리적인 분류 기준이 아닌 논리적인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중 PC용 운영제체로 옳지 않은 것은?

  1. Windows XP
  2. Windows Vista
  3. Windows 7
  4. Windows Mobile
(정답률: 82%)
  • "Windows Mobile"은 PC용 운영체제가 아니라 모바일 기기용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 등의 변화를 주어 입체감이 들게함으로써, 사실감을 더하는 방법으로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그랙픽법과 관련 있는 것은?

  1. 모필
  2. 렌더링
  3. 리터칭
  4. 디더링
(정답률: 72%)
  • 렌더링은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모델링된 물체를 실제로 그려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명암과 색상 등의 변화를 주어 입체감을 더해 사실감을 높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그래픽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한다.
  2.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데이터가 전달된다.
  3.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데이터가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된다.
  4.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동영상 등의 여러 미디어를 각각 처리한다.
(정답률: 61%)
  • 정답: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한다."

    멀티미디어는 여러 가지 미디어를 각각 처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한다."는 멀티미디어의 특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문형 비디오
  2. 화상회의시스템
  3. 원격진료시스템
  4. 유비쿼터스
(정답률: 73%)
  • 유비쿼터스는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 중 하나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소스가 공개된 운영체제는?

  1. Windows
  2. OS X
  3. DOS
  4. Linux
(정답률: 66%)
  • 정답: Linux

    설명: Linux는 오픈소스 운영체제로,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수정, 배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inux는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안정성과 보안성이 높은 운영체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반면, Windows, OS X, DOS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일반 사용자들은 직접 수정하거나 개발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중 안드로이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오픈소스 기반이며,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3. 구글(Google)사에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4.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정답률: 75%)
  • 안드로이드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따라서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 기반이며,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Google)사에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 중 알고리즘의 문제해결 과정으로 틀린 것은?

  1. 문제 분석 및 표현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3. 실행
  4. 보고
(정답률: 84%)
  • 알고리즘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보고"는 문제 해결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으로, 다른 단계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고"는 문제해결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서, 알고리즘의 실행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고"가 문제해결 과정의 일부가 아니라, 문제해결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으로서 별도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 중 데이터 발생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운영체제 운용 방식은?

  1. 시분할 시스템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3. 실시간 처리 시스템
  4. 다중 모드 시스템
(정답률: 83%)
  •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데이터 발생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운영체제 운용 방식입니다. 이는 실시간 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로,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정해진 시간 안에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산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발생과 처리 간의 시간 지연이 최소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운영체제는 빠른 응답성과 높은 처리 용량을 보장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오류 검사 및 복구
  2. 문서 관리
  3. 자원 스케쥴링
  4. 시스템 관리
(정답률: 57%)
  • 운영체제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문서 관리가 아닙니다. 운영체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류 검사 및 복구: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기능입니다.
    2. 자원 스케쥴링: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을 스케쥴링하는 기능입니다.
    3. 시스템 관리: 시스템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하는 기능으로, 사용자 계정 관리, 보안 관리, 네트워크 관리 등이 포함됩니다.

    문서 관리는 운영체제의 부가적인 기능 중 하나로, 파일 시스템을 통해 파일을 생성, 수정, 삭제, 복사 등을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유틸리티 프로그램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린터 설치 및 조작
  2. 하드디스크 정리
  3. 애니메이션 제작
  4. 파일 압축 및 해제
(정답률: 64%)
  •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기능을 보완하거나 유지보수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제작"은 유틸리티 프로그램의 기능으로 옳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은 디자인 및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기능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중 자료를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의미하는 것은?

  1. 자료
  2. 정보
  3. 지식
  4. 데이터베이스
(정답률: 84%)
  • 자료는 단순히 수집된 데이터나 정보를 의미하며, 이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유용한 결과를 도출하면 이를 정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자료를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정보입니다. 지식은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며, 데이터베이스는 자료를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