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8-22)

DIAT 정보통신상식
(2015-08-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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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한글 Windows에서 활성화된 프로그램 창을 종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로 가기 키는?

  1. Shift + C
  2. Alt + F4
  3. Ctrl + F1
  4. Alt + C
(정답률: 89%)
  • 정답: Alt + F4

    Alt + F4는 현재 활성화된 프로그램 창을 종료하는 바로 가기 키입니다. 이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모든 프로그램에서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F4 키를 누르면 현재 활성화된 프로그램 창이 종료됩니다. 이는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프로그램 창을 종료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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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C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Linux는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라이센스가 저렴하다.
  2. Windows는 이전 상태로 시스템을 복구해주는 시스템 복원 기능이 있다.
  3. UNIX는 고급언어인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뛰어나다.
  4. OS X는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59%)
  • OS X는 Mac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로,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새로운 하드웨어를 연결할 때 자동으로 인식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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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출력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OMR
  2. 프린터
  3. 디지타이저
  4. MICR
(정답률: 89%)
  • 프린터는 컴퓨터에서 생성한 정보를 종이나 기타 매체에 출력하는 장치로, 출력장치에 해당합니다. OMR은 광학식 마크 인식기, 디지타이저는 디지털화 장치, MICR은 자기 인식 문자 판독기로, 모두 출력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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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바일 운영체제 가운데 Google사에서 오픈 소스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는?

  1. Android
  2. Windows Phone
  3. BlackBerry
  4. iOS
(정답률: 92%)
  • Google사에서 오픈 소스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는 Android입니다. Android는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로, 다양한 제조사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Google Play Store를 통해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쉽게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앱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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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운영체제 운용 방식 가운데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은?

  1. 분산 처리 시스템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3. 다중 모드 시스템
  4. 일괄 처리 시스템
(정답률: 70%)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CPU가 한 프로그램의 작업이 끝나기 전에 다른 프로그램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CPU의 이용률을 높이고, 작업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위한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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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멀티미디어 데이터 가운데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그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디오
  2. 그래픽
  3. 애니메이션
  4. 이미지
(정답률: 88%)
  •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그림은 이미지라고 부릅니다. 이미지는 정적인 형태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사진이나 그림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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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보기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자기 테이프
  2. 자기 디스크
  3. 플로터
  4. 광 디스크
(정답률: 86%)
  • 플로터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인쇄를 위한 출력장치이며, 자기 테이프, 자기 디스크, 광 디스크는 모두 데이터 저장장치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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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컴퓨터의 분류 가운데 취급 데이터 형태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개인용 컴퓨터
  2. 디지털 컴퓨터
  3. 아날로그 컴퓨터
  4. 하이브리드 컴퓨터
(정답률: 68%)
  • 취급 데이터 형태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개인용 컴퓨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퓨터의 취급 데이터 형태에 따라 분류되는데, 개인용 컴퓨터는 사용자의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컴퓨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개인용 컴퓨터는 취급 데이터 형태에 따른 분류가 아닌 다른 기준에 따라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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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유닉스(UNIX)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다중 작업 시스템
  2. 소스 공개된 패쇄형
  3. 다중 사용자 시스템
  4.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좋음
(정답률: 67%)
  • 유닉스는 소스 공개된 오픈소스 운영체제이지만, "소스 공개된 패쇄형"은 모순적인 표현입니다. 따라서 "소스 공개된 패쇄형"은 유닉스의 특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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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컴퓨터 그래픽에서 물체의 경계선이 사선인 경우 계단 모양의 부자연스러움을 없애기 위해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법은?

  1.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2. 디더링(Dithering)
  3. 리터칭(Retouching)
  4. 스트리밍(Streaming)
(정답률: 82%)
  • 안티앨리어싱은 물체의 경계선 주변에 픽셀들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계단 모양의 부자연스러움을 없애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안티앨리어싱입니다. 디더링은 적은 색상으로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며, 리터칭은 이미지나 사진을 수정하는 기술, 스트리밍은 인터넷에서 동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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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처리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서비스 프로그램
  2. 문제 프로그램
  3. 언어 번역 프로그램
  4. 작업 제어 프로그램
(정답률: 68%)
  • 작업 제어 프로그램은 처리 프로그램이 아닌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작업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처리 프로그램과는 구분되는 별도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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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적용한 서비스와 거리가 먼 것은?

  1. 은행 업무
  2. 교통 제어
  3. 가스 요금 계산
  4. 레이더 추적기
(정답률: 69%)
  • 가스 요금 계산은 실시간으로 처리되지 않고, 일정한 주기로 미터기를 읽어서 계산되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 시스템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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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장치와 종류의 연결이 맞지 않은 것은?

  1. 비디오 처리 장치 - 그래픽 가속 보드
  2. 출력장치 - 디지타이저
  3. 입력장치 - 바코드 판독기
  4. 저장 장치 - DVD
(정답률: 71%)
  • 정답은 "출력장치 - 디지타이저"이다.

    디지타이저는 입력장치로 분류되며, 출력장치는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 등이 해당된다. 따라서 출력장치와 디지타이저는 서로 연결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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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워드프로세서, 포토샵 등과 같이 특정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는?

  1. 시스템 소프트웨어
  2. 응용 소프트웨어
  3. 유틸리티 프로그램
  4. 백신 프로그램
(정답률: 81%)
  • 응용 소프트웨어는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워드프로세서나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며, 시스템 소프트웨어나 유틸리티 프로그램, 백신 프로그램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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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언어로 C, Java 등이 있다.
  2. 의사코드 : 프로그래밍 언어로 변환이 쉽도록 알고리즘을 표현한다.
  3. 순서도 : 정의한 표준 기호를 따를 필요가 없다.
  4. 자연어 : 한글이나 영어와 같은 자연어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표현한다.
(정답률: 67%)
  • 순서도는 정해진 표준 기호를 따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보다 표현이 자유롭고 유연하다. 다른 방법들은 각각 프로그래밍 언어나 의사코드 등의 특정한 형식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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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설명의 연결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그래픽 -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생성된 데이터
  2. 비디오 -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한 것
  3. 이미지 -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데이터
  4. 사운드 -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정보
(정답률: 65%)
  • 정답은 "비디오 -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한 것"입니다. 비디오는 사물의 움직임을 포함한 영상 데이터를 의미하며, 그래픽은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생성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이미지는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데이터를 의미하며, 사운드는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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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ROM : 전원이 차단되면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기억장치
  2. 주기억장치 : 대량의 자료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억장치
  3. RAM : 전원이 차단되어도 저장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기억장치
  4. 주기억장치 :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기억장치
(정답률: 52%)
  • 주기억장치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임시 저장소로, 전원이 차단되면 저장된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기억장치입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는 컴퓨터의 성능과 작업 효율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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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속성
  2. 저용량성
  3. 범용성
  4. 호환성
(정답률: 85%)
  • 저용량성은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컴퓨터가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현대 컴퓨터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저용량성"은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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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일정 기간만 무료로 사용한 후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는?

  1. 데모 버전
  2. 셰어웨어
  3. 베타버전
  4. 알파버전
(정답률: 71%)
  • 셰어웨어는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따라서, 데모 버전, 베타버전, 알파버전은 모두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후에도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셰어웨어와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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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멀티미디어 비디오 처리장치가 아닌 것은?

  1. 네트워크 카드
  2. 사운드 카드
  3. 그래픽 가속 보드
  4. 비디오 보드
(정답률: 75%)
  • 네트워크 카드는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사용되는 장치이며, 멀티미디어 비디오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비디오 처리장치가 아닙니다. 반면에 사운드 카드, 그래픽 가속 보드, 비디오 보드는 모두 멀티미디어 비디오 처리를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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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의 네트워크 전송 방식 중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을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통해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맞는 것은?

  1. 병렬전송
  2. 직렬전송
  3. 비동기식전송
  4. 동기식전송
(정답률: 54%)
  • 정답은 "병렬전송"입니다. 병렬전송은 정보를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통해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비트들이 병렬로 전송되어 전송 속도가 빠르고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직렬전송은 비트를 한 개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며, 비동기식전송과 동기식전송은 데이터 전송의 타이밍과 동기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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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인터넷 주소체계 중 국가나 대형통신망에서 사용하는 것은?

  1. A Class
  2. B Class
  3. C Class
  4. D Class
(정답률: 75%)
  • 국가나 대형통신망에서는 IP 주소를 할당받을 때 A Class 주소 체계를 사용한다. 이는 A Class 주소 체계가 가장 많은 호스트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A Class 주소 체계는 첫 번째 옥텟이 네트워크 ID로 사용되고, 나머지 세 개의 옥텟이 호스트 ID로 사용된다. 따라서 A Class 주소 체계는 2의 24승(약 1,670만 개) 개의 호스트를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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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정보통신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거리, 시간을 극복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고속, 광대역 전송이 가능하다.
  2. 컴퓨터 파일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고 분산처리가 가능하다.
  3. 고성능의 오류제어를 사용하여 신뢰도가 높다.
  4. 통신회선 공유가 가능하여 별도의 보안시스템은 필요 없다.
(정답률: 61%)
  • 정답: "통신회선 공유가 가능하여 별도의 보안시스템은 필요 없다."

    해설: 정보통신시스템은 거리와 시간을 극복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고속, 광대역 전송이 가능하고 컴퓨터 파일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고 분산처리가 가능하며 고성능의 오류제어를 사용하여 신뢰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통신회선 공유가 가능하여 별도의 보안시스템은 필요 없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정보통신시스템에서는 보안이 매우 중요한 이슈이며, 별도의 보안시스템을 구축하여 보안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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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SNS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아닌 것은?

  1. 페이스북
  2. 트위터
  3. 다음클라우드
  4. 미투데이
(정답률: 61%)
  • 다음클라우드는 SNS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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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다수의 이종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PC, TV, 휴대폰 등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맞는 것은?

  1. N드라이브
  2. N스크린
  3. NFC
  4. NMTP
(정답률: 61%)
  • 정답은 "N스크린"입니다.

    N스크린은 다양한 이종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PC, TV, 휴대폰 등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이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더욱 중요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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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으로 맞는 것은?

  1. 데이터베이스
  2. 빅데이터
  3. 파일시스템
  4. 클라우드
(정답률: 64%)
  • 정답은 "빅데이터"입니다. 빅데이터는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나 파일시스템으로는 처리하기 어렵고,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대규모 분산 처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빅데이터는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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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네트워트 토폴로지 중 성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노드들이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된 형태이다.
  2. 서로 이웃한 컴퓨터나 단말장치끼리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된 형태이다.
  3. 한 개의 통신 회선에 단말장치들이 연결된 형태이다.
  4. 여러 개의 단말장치들이 계층적으로 연결된 형태이다.
(정답률: 49%)
  • 정답은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노드들이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된 형태이다." 이다. 이는 스타형 토폴로지로, 중앙에 있는 컴퓨터나 스위치를 중심으로 다른 노드들이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구조는 중앙 컴퓨터나 스위치가 고장나면 해당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각 노드들이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노드들과의 통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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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정보 통신을 위해 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통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 규약으로 맞는 것은?

  1. 허브
  2. 프로토콜
  3. 로그인
  4. 유즈넷
(정답률: 74%)
  • 정답은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규약으로, 데이터의 형식, 전송 방법, 오류 처리 등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프로토콜은 정보 통신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허브는 네트워크 장비 중 하나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로그인은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인증 과정을 말하며, 유즈넷은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주제의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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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전자우편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To : 수신자
  2. Cc : 참조
  3. Hcc : 숨은참조
  4. Subject : 제목
(정답률: 53%)
  • Hcc는 숨은참조가 아니라, 정확한 용어는 Bcc(Blind Carbon Copy)입니다. Bcc는 수신자와 참조자에게는 보이지 않는 숨은 참조를 추가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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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인터넷 서버의 운영체제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리눅스
  2. 유닉스
  3. 윈도우 서버
  4. OS X
(정답률: 51%)
  • OS X는 일반적으로 개인용 컴퓨터나 노트북에 사용되는 운영체제이며, 서버 운영체제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서버 운영체제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안정성이 중요한데, OS X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OS X는 인터넷 서버의 운영체제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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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과 대응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지식재산 관리 및 서비스 인력을 양성한다.
  2. 지식재산권 감시 체제를 구축한다.
  3. 민간 차원의 불법 지식재산 단속을 강화한다.
  4. 지식재산 손해배상 실효성을 확보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지식재산 손해배상 실효성을 확보한다."입니다. 이유는 이 보기는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과 대응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지식재산 손해배상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민간 차원의 불법 지식재산 단속을 강화하는 것은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과 대응에 대한 방안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불법적으로 지식재산을 이용하거나 유통하는 것을 방지하고, 지식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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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개인정보의 사전 대응방안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쓰레기를 버릴 때 개인정보가 담겨있는 것인지 확인하고 식별 못하게 조치 후 버린다.
  2. 개인정보는 친구에게도 함부로 알려주지 않는다.
  3. 이메일에 비밀번호와 신용카드번호와 같은 중요 개인정보를 기입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4. 키보드로 개인정보 입력을 피하기 위해 한 번 비밀번호를 저장해두면 계속 쓸 수 있는 쿠키기능을 적극 활용한다.
(정답률: 68%)
  • 정답: "키보드로 개인정보 입력을 피하기 위해 한 번 비밀번호를 저장해두면 계속 쓸 수 있는 쿠키기능을 적극 활용한다."

    이유: 쿠키는 개인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이므로, 비밀번호를 저장해두면 보안에 취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쿠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오히려 보안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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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서명의 활용사례 중 신용장 개설, 수출입 신고, 통관 등의 업무를 해당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은?

  1. 전자 공증
  2. 전자 민원
  3. 전자 계약
  4. 전자 무역
(정답률: 54%)
  • 전자 무역은 인터넷을 통해 수출입 신고, 통관 등의 업무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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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안전한 이메일을 위한 수칙이 아닌 것은?

  1. 첨부파일은 다운 받은 후 즉시 내용을 확인하고 백신으로 검사한다.
  2. 메일을 통해 개인정보제공을 요구하는 하는 서비스의 경우 가급적 이용을 자제한다.
  3. 날마다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운다.
  4. 인터넷 서비스 가입시 광고메일 수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정답률: 51%)
  • 정답은 "인터넷 서비스 가입시 광고메일 수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이다. 이유는 이 수칙은 안전한 이메일을 위한 것이 아니라 광고메일을 받지 않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첨부파일은 다운 받은 후 즉시 내용을 확인하고 백신으로 검사하는 것은 안전한 이메일을 위한 수칙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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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저작권법으로 보호 받지 못하는 저작물에 속하는 것은?

  1. 비디오게임 영상
  2. 건축을 위한 모형 및 설계도서
  3. 플로우차트로 이루어진 컴퓨터 프로그램
  4.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
(정답률: 56%)
  •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는 저작물의 창작성이나 예술성이 없기 때문에 저작권법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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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정보산업의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개인 미디어를 통하여 지적 창조력이 중요한 사회가 된다.
  2. 정보통신의 네트워크화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산업이 발달한다.
  3. 경제활동의 중심이 상품의 생산에서 서비스나 지식의 생산으로 옮겨간다.
  4. 감시기술의 발전으로 국가보안이 철저해져 국력이 발전한다.
(정답률: 66%)
  • 감시기술의 발전으로 국가보안이 철저해져 국력이 발전한다. - 이는 개인의 개인정보 침해와 인권 침해 등 부정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에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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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웹문서 또는 홈페이지를 작성할 때의 네티켓으로 적절한 것은?

  1. 문서상에 매우 큰 그래픽 이미지를 넣어 멋있게 장식한다.
  2. URL은 자주 바꿔준다.
  3. 자신의 고유한 저작물에 대해서는 상표나 저작권을 반드시 기재한다.
  4. 팝업 창이 될 수 있는 한 많이 열리도록 한다.
(정답률: 63%)
  • 자신의 고유한 저작물에 대해서는 상표나 저작권을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해당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상표나 저작권을 기재함으로써, 해당 저작물이 자신의 것임을 명확히 하고, 무단 사용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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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사이버 공간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신속성
  2. 폐쇄성
  3. 익명성
  4. 자율성
(정답률: 64%)
  • 사이버 공간은 신속성, 익명성, 자율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폐쇄성은 아닙니다. 사이버 공간은 지리적인 제약이 없기 때문에 거리의 개념이 상대적으로 희석되어 있어, 지리적 거리가 먼 것과 가까운 것의 구분이 상대적으로 모호해집니다. 따라서 폐쇄성은 사이버 공간의 특성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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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3가지 단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터넷 심취하기
  2. 인터넷 접속하기
  3. 인터넷을 통한 대리만족
  4. 현실 탈출
(정답률: 60%)
  •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3가지 단계는 "인터넷 접속하기", "인터넷을 통한 대리만족", "인터넷 심취하기"입니다. 이 중에서 "인터넷 접속하기"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인터넷 중독의 시작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지나치게 많이 이용하거나 현실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인터넷으로 대체하는 등의 행동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은 일상적인 행동이지만, 그것이 중독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적절한 사용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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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개인정보보호 보호를 위한 대응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2. 인터넷 사이트에의 무분별한 회원가입은 자제한다.
  3.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전화번호나 생일, 연속된 숫자 등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4. 탈퇴하면 개인정보가 파기되므로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는 탈퇴 신청을 하면 된다.
(정답률: 57%)
  • "탈퇴하면 개인정보가 파기되므로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는 탈퇴 신청을 하면 된다."가 옳지 않은 대응 방안이다. 이유는 탈퇴해도 이미 수집된 개인정보는 파기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신중하게 선택하고, 탈퇴 전에는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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