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7-27)

DIAT 정보통신상식
(2019-07-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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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한 단순한 사실이나 결과 값
  2. 데이터를 처리하여 더욱 유용한 형태로 가공 처리한 결과
  3.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형태로 자료를 가공한 것
  4.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 제공
(정답률: 82%)
  •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한 단순한 사실이나 결과 값"은 자료를 설명하는 가장 간단하고 명료한 정의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수치나 숫자, 사실 등으로 표현되며, 데이터 분석이나 의사 결정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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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보조기억장치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한다.
  2. RAM은 저장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읽기 전용 기억장치이다.
  3. 주기억장치는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4. ROM은 전원이 차단되면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기억장치이다.
(정답률: 70%)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억장치이기 때문에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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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주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기억장치이다.
  2.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3. CPU가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다.
  4.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저장 용량이 크고 가격이 비싸다.
(정답률: 62%)
  •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저장 용량이 크고 가격이 비싸다는 것은 주기억장치가 반도체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저장 용량이 크고 가격이 비싸지만, 속도가 빠르고 CPU가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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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의 장치 중 나머지와 종류가 다른 것은?

  1. 디지타이저
  2. OCR
  3. 바코드 판독기
  4. 플로터
(정답률: 50%)
  • 플로터는 출력 장치이고, 나머지는 입력 장치이기 때문에 종류가 다릅니다. 디지타이저는 그림이나 도형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입력 장치이며, OCR은 인쇄된 문자를 인식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입력 장치입니다. 바코드 판독기는 바코드를 인식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입력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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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프로그램의 성격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1. Microsoft Word
  2. GIMP
  3. Notepad++
  4. 한컴오피스 한글
(정답률: 59%)
  • 정답은 "GIMP"입니다. 나머지 프로그램들은 모두 텍스트 편집기나 문서 작성 도구로, 주로 문서 작성이나 편집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GIMP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이미지를 만들거나 수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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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프로그램의 기능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1. 알집
  2. 빵집
  3. WinRAR
  4. McAfee
(정답률: 47%)
  • 정답은 "McAfee"이다. 알집, 빵집, WinRAR은 모두 파일 압축 및 해제 프로그램이지만, McAfee는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 검사 및 방지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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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처리 프로그램에 대한 종류가 아닌 것은?

  1. 문제 프로그램
  2. 서비스 프로그램
  3. 작업 제어 프로그램
  4. 언어 번역 프로그램
(정답률: 64%)
  • 작업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처리 프로그램이 아니라,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서, 다른 프로그램들의 실행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작업 제어 프로그램"은 이 문제의 보기 중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처리 프로그램에 대한 종류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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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것은?

  1. 파이썬
  2. 자바
  3. C
  4. 리눅스
(정답률: 82%)
  • 리눅스는 운영 체제(OS)이며,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닙니다. 파이썬, 자바, C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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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운영체제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향상성
  2. 효율성
  3. 편리성
  4. 신뢰성
(정답률: 60%)
  • 정답: "신뢰성"

    운영체제의 특성 중 "향상성"은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나 패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효율성"은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입출력 관리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구현됩니다.

    "편리성"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GUI나 CLI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반면에 "신뢰성"은 시스템이 오류 없이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에러 처리, 백업 및 복구, 보안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구현됩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세 가지 특성과 달리 지속적인 개선이 어렵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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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요소 중, 시스템을 고장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은?

  1. 처리능력
  2. 사용 가능도
  3. 신뢰도
  4. 응답시간
(정답률: 73%)
  • 사용 가능도는 시스템이 고장 없이 계속 사용 가능한 정도를 나타내는 성능평가 요소입니다. 다른 요소들은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사용 가능도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사용 가능도가 가장 적합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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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UNIX 운영체제의 요소는 무엇인가?

  1. 쉘(shell)
  2. 라이브러리(library)
  3. 시스템 호출(system call)
  4. 커널(kernel)
(정답률: 31%)
  • 위 그림은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에서 중간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들을 보여줍니다. 이 중에서도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부분은 쉘(shell)입니다. 쉘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쉘은 사용자와 운영체제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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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계산기 프로그램에서, 결과 값을 2진수, 8진수, 16진수로 변환해서 제공하는 설정은?

  1. 표준
  2. 프로그래머
  3. 공학용
  4. 날짜 계산
(정답률: 54%)
  • 정답은 "프로그래머"이다.

    이유는 프로그래머 모드는 2진수, 8진수, 16진수 등의 진법 변환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 모드에서는 계산 결과를 10진수뿐만 아니라 2진수, 8진수, 16진수로도 표시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모드에서는 프로그래밍이나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진법 변환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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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모바일 운영체제인 ‘바다’를 개발한 제조사는?

  1. 애플
  2. 구글
  3. 마이크로소프트
  4. 삼성
(정답률: 30%)
  • 바다는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정답은 "삼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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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텍스트
  2. 이미지
  3. 사운드
  4. 신호
(정답률: 75%)
  • 신호는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의 요소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멀티미디어는 주로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등의 요소로 구성되며, 이러한 요소들이 함께 작동하여 다양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신호는 일반적으로 전기, 통신, 제어 등과 관련된 기술 용어로 사용되며, 멀티미디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신호가 멀티미디어의 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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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입력장치 중, 나머지와 종류가 다른 것은?

  1. 녹음기
  2. 마이크
  3. 터치스크린
  4. 캠코더
(정답률: 73%)
  • 터치스크린은 입력장치가 아니라 출력장치에 가깝기 때문에 나머지와 종류가 다릅니다. 다른 입력장치들은 데이터를 입력하는 역할을 하지만, 터치스크린은 이미지나 그래픽 등을 출력하고,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상호작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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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소프트웨어 중, 사용 용도가 나머지와 다른 것은?

  1. Cakewalk
  2. Final Cut
  3. Nuendo
  4. cubase
(정답률: 54%)
  • 정답: "Final Cut"

    설명: 나머지 소프트웨어들은 모두 음악 제작 및 오디오 녹음/편집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이지만, "Final Cut"은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로 사용 용도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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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1. Vegas
  2. Premiere
  3. Cakewalk
  4. Windows Movie Maker
(정답률: 70%)
  • Cakewalk는 음악 제작 및 녹음 소프트웨어로, 다른 세 가지 소프트웨어는 모두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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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 비디오 및 오디오를 통해 회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은?

  1. WMP
  2. VCS
  3. PNG
  4. ISP
(정답률: 70%)
  • VCS는 Video Conferencing System의 약자로, 비디오 및 오디오를 통해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 회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VCS가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인 WMP, PNG, ISP는 이와 관련이 없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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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쌍방향 서비스이다.
  2. 일반 비디오 기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3. 영상 압축기술이 표준화되어 있다.
  4. 비디오 서버, 고속 기간망, 접속망, 멀티미디어 DBMS 등을 구성요소로 가진다.
(정답률: 10%)
  • "일반 비디오 기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는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영상 압축기술이 표준화되어 있는 이유는, 서로 다른 기기나 플랫폼에서도 동일한 압축 방식을 사용하여 영상을 전송하고 재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기기 간의 호환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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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실시간으로 전송받으면서 재생하는 기술은?

  1. 오버레이(Overlay)
  2. 시뮬레이션(Simulation)
  3. 스트리밍(Streaming)
  4. 디지털 신호 처리기(Digital Signal Processor)
(정답률: 55%)
  • 스트리밍은 인터넷을 통해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실시간으로 전송받으면서 동시에 재생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즉시 접근하여 시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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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중 정보통신시스템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고성능의 오류제어를 사용하여 신뢰도가 높다.
  2. 통신회선 공유가 가능하여 별도의 보안시스템은 필요 없다.
  3. 거리, 시간을 극복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고속, 광대역 전송이 가능하다.
  4. 컴퓨터 파일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고 분산처리가 가능하다.
(정답률: 65%)
  • 정답은 "통신회선 공유가 가능하여 별도의 보안시스템은 필요 없다." 이다. 이유는 통신회선을 공유할 경우 다른 사용자들도 해당 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별도의 보안시스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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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향과 종류의 연결이 올바른 것은?

  1. 단방향 통신 - 전광판
  2. 반이중 통신 - 전화기
  3. 단방향 통신 - 인터넷
  4. 전이중 통신 - 라디오
(정답률: 55%)
  • 단방향 통신은 데이터가 한 방향으로만 전송되는 것을 말하며, 전광판은 정보를 보여주는 기기로 데이터를 받는 쪽이 없기 때문에 단방향 통신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단방향 통신 - 전광판"이 올바른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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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네트워크 시스템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1. 거리가 멀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없다.
  2.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 가능한 자원은 음성뿐이다.
  3. 네트워크 속도가 점점 느려지고 있다.
  4.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자원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정답률: 50%)
  • 네트워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나 기기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만들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연결된 시스템에서는 모든 자원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한 컴퓨터에서 작성한 문서나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서도 쉽게 열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나 협업에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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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알맞은 것은?

  1. 리피터
  2. 게이트웨이
  3.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4. LAN 카드
(정답률: 54%)
  • 이 그림은 네트워크에서 신호를 증폭시켜서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는 장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를 리피터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장비들이지만, 리피터는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은 "리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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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월드 와이드 웹(WWW)의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을 고안 및 개발한 사람은?

  1. 마크 저커버그
  2. 빌 게이츠
  3. 팀 버너스리
  4. 스티브 잡스
(정답률: 62%)
  • 월드 와이드 웹(WWW)의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을 고안 및 개발한 사람은 팀 버너스리입니다. 그는 1989년 CERN에서 일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공유 방법을 개선하고자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을 고안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월드 와이드 웹(WWW)을 개발하였습니다. 이후 WWW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의 중심이 되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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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구문(Syntax)
  2. 의미(Semantics)
  3. 속도(Speed)
  4. 순서(Timing)
(정답률: 70%)
  • 속도는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니라는 것은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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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로 맞는 것은?

  1. 프록시
  2. 프로토콜
  3. 네트워크
  4. 인터페이스
(정답률: 77%)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 화면이며, 이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위한 규칙인 프로토콜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토콜"입니다. "프록시"는 네트워크에서 중계 서버를 의미하며, 이와 관련된 설정은 아닙니다. "네트워크"와 "인터페이스"는 해당 이미지와 관련이 있지만, 보기에서 요구하는 정답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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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전자우편 서비스 중 송신용 SMTP가 사용하는 인터넷 포트번호로 알맞은 것은?

  1. 21
  2. 23
  3. 25
  4. 53
(정답률: 54%)
  • 송신용 SMTP는 25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이는 인터넷에서 이메일을 보내기 위한 표준 포트번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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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전자우편의 형식으로 알맞은 것은?

  1. example@kait.or.kr
  2. example$kait.or.kr
  3. example#kait.or.kr
  4. example%kait.or.kr
(정답률: 70%)
  • 정답은 "example@kait.or.kr"이다.

    전자우편의 형식은 "사용자명@도메인명.도메인확장자"로 구성된다.

    여기서 "example"은 사용자명이고, "kait.or.kr"은 도메인명과 도메인확장자이다.

    따라서 "$", "#", "%"와 같은 특수문자는 전자우편 주소에 사용될 수 없으므로 "example@kait.or.kr"이 올바른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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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소셜 미디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한다.
  2.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을 말한다.
  3. 이 용어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가 처음 사용하였다.
  4.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하여 배포될 수 있도록 설계된 미디어를 말한다.
(정답률: 75%)
  • "이 용어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가 처음 사용하였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 용어는 사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가 처음 사용하였다. 이유는 소셜 미디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 이전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과는 달리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를 저커버그는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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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증강현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영문으로 Virtual Reality 라고 한다.
  2. 혼합현실(Mixed Reality) 라고도 한다.
  3.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4. 증강현실을 실외에서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착용식 컴퓨터(Wearable computer)가 있다.
(정답률: 50%)
  • "영문으로 Virtual Reality 라고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증강현실과 관련된 기술이나 용어를 설명하고 있지만, "Virtual Reality"는 가상현실을 의미하는 용어로, 증강현실과는 다른 기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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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정보산업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개인 미디어를 통하여 지적 창조력이 중요한 사회가 된다.
  2. 정보통신의 네트워크화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산업이 발달한다.
  3. 경제활동의 중심이 상품의 생산에서 서비스나 지식의 생산으로 옮겨간다.
  4. 감시기술의 발전으로 국가보안이 철저해져 국력이 발전한다.
(정답률: 60%)
  • "감시기술의 발전으로 국가보안이 철저해져 국력이 발전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개인의 개인정보 침해와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국가보안이 강화되더라도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감시 기술이 오용될 경우 국가의 권력 남용 가능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하여 국가보안과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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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사이버 공간에서 유해정보 사이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자살 방법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고 있는 사이트
  2. 불법 도박과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는 사이트
  3. 음란물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사이트
  4.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탈 사이트
(정답률: 72%)
  • 네이버와 다음은 검열 정책을 가지고 있어서 유해정보나 불법적인 정보를 게시하는 사이트는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해정보 사이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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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전자우편 네티켓으로 알맞은 것은?

  1. 메일을 보낼 때는 비밀스러운 내용이더라도 참조를 걸어 보낸다.
  2. 파일 첨부 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바이러스 체크는 생략한다.
  3. 메시지는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길고 장황하게 설명하여 작성한다.
  4. 비난이나 욕설 등을 삼가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메일을 작성한다.
(정답률: 80%)
  • "비난이나 욕설 등을 삼가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메일을 작성한다."가 전자우편 네티켓으로 알맞은 이유는, 전자우편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소통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감정을 직접 확인할 수 없으며,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상대방과의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메일을 작성하여,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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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네티켓의 핵심원칙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사이버 활동도 실제 생활처럼 행동한다.
  2. 다른 사람의 실수는 용서하지 않는다.
  3.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한다.
  4.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정답률: 75%)
  • "다른 사람의 실수는 용서하지 않는다."는 네티켓의 핵심원칙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네티켓은 인터넷 상에서의 예의와 행동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한 대처 방법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간단명료한 설명: "다른 사람의 실수 용서하지 않는다"는 네티켓의 핵심원칙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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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인터넷 중독 예방과 관련하여, 인터넷 사용을 스스로 조절하기 어려운 경우에 대한 대책으로 알맞은 것은?

  1.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반드시 혼자 컴퓨터를 사용한다.
  2. 보다 효율적으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다른 취미 활동을 삼간다.
  3. 인터넷 사용을 위해 식사시간을 거른다.
  4.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정답률: 65%)
  •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은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인터넷을 종료시켜줌으로써 인터넷 중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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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개인정보 제3자 제공
  2. 개인정보 유출
  3. 개인정보 훼손 및 도용
  4. 이용자 동의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정답률: 75%)
  • 이용자 동의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은 개인정보 침해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동의한 경우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용자 동의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수집 목적이 명확하지 않거나 수집 범위가 너무 넓은 경우에는 개인정보 침해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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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산업재산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특허권
  2. 디자인권
  3. 상표권
  4. 전시권
(정답률: 67%)
  • 전시권은 작품을 전시하는 권리를 말하며, 저작권에 속합니다. 따라서 산업재산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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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관련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신지식재산권 ? 소설, 영상, 논문 등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한 권리
  2. DRM ? 디지털 저작물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
  3. 산업재산권 - 전통적인 지식재산권 범주로는 보호가 어려운 새로운 분야의 지식재산권
  4. 저작권 ? 특허권, 실용신안권등 산업 분야의 창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
(정답률: 58%)
  • DRM은 디지털 저작물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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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영상저작물은 공표 후 몇 년간 보호되는가?

  1. 30년
  2. 50년
  3. 70년
  4. 90년
(정답률: 50%)
  • 영상저작물은 공표 후 70년간 보호됩니다. 이는 저작권법에서 정한 기간으로, 70년이 지나면 해당 영상은 저작권이 소멸되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간은 저작자의 생존 여부와 상관없이 적용되며, 저작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사망일로부터 70년간 보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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