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실내건축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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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

1. 디자인 요소에서 리듬(Rhythm)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리듬은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나타나는 통제된 운동감이다.
  2. 리듬은 실내에 공간이나 형태의 구성을 조직하고 반영하여 시각적으로 디자인에 질서를 부여한다.
  3. 리듬은 반복, 교체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
  4. 리듬은 점진, 대조를 통해서는 얻을 수 없다.
(정답률: 77%)
  • "리듬은 점진, 대조를 통해서는 얻을 수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리듬은 반복적인 요소들의 조합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점진적으로 또는 대조적으로 사용하여 디자인에 리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듬은 점진, 대조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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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용어 중 패션의 상업(의류)공간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피팅룸(Fitting Room)
  2. 린넨룸(Linen Room)
  3. 그릴(Grill)
  4. 다이닝룸(Dining Room)
(정답률: 91%)
  • 피팅룸은 고객이 옷을 입어보고 사이즈나 핏을 확인하는 공간으로, 패션의 상업(의류)공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패션의 상업(의류)공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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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 바닥 재료에 관한 내용 중 타당하지 않는 것은?

  1. 청소하기가 쉬워야 한다.
  2. 튼튼하고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3. 미끄럽고 촉감이 좋아야 한다.
  4.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91%)
  • 미끄럽고 촉감이 좋아야 한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내용입니다. 바닥재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미끄러움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재는 안전하고 미끄러움이 없어야 하며, 촉감이 좋은 것은 선택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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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선계획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실내계획은?

  1. 천장계획
  2. 입면계획
  3. 평면계획
  4. 배치계획
(정답률: 85%)
  • 평면계획은 건물이나 공간의 전체적인 구조와 동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동선계획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천장계획은 공간의 높이와 조명 등을 나타내지만 동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입면계획은 건물의 외관을 나타내지만 내부 동선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배치계획은 가구나 기계 등을 배치하는 것을 나타내지만 전체적인 동선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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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방향성과 크기는 없고 위치만 가지고 있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91%)
  • 점은 크기와 방향성이 없고 위치만을 나타내는 기하학적 개념입니다. 따라서 점은 다른 기하학적 개념들과 달리 위치만을 가지고 있으며, 선, 면, 입체와 같은 개념들은 크기와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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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쾌적한 조명을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눈부심이 없어야 한다.
  2. 주변에 적절한 밝기를 유지한다.
  3. 강한 전반조명을 피하고 부분조명을 부여한다.
  4. 마감재, 가구 등에 색상이 반대가 되는 조명기구를 설치한다.
(정답률: 90%)
  • 마감재, 가구 등에 색상이 반대가 되는 조명기구를 설치하는 것은 쾌적한 조명을 위한 조건이 아니라 오히려 불편한 조명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색상이 반대가 되는 조명기구를 사용하면 색감이 왜곡되어 물건의 실제 색상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되며, 시야에 불편한 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쾌적한 조명을 위해서는 적절한 색온도와 밝기를 유지하며, 마감재와 가구 등의 색상과 어울리는 조명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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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내디자인의 설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조건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동선과 순환의 패턴
  2. 자연광과 인공조명의 필요정도
  3. 정보 전달 효과
  4. 적절한 마감재 선정
(정답률: 72%)
  • 실내디자인의 설계과정에서는 동선과 순환의 패턴, 자연광과 인공조명의 필요정도, 적절한 마감재 선정 등 다양한 조건과 관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전달 효과는 디자인의 목적과 관련이 없는 요소로, 디자인의 기능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보 전달 효과가 고려해야 할 조건과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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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투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상 물체가 관찰자의 시선으로부터 90° 이내이면 자연스럽게 그려진다.
  2. 관찰자와 공간과의 거리가 가까우면 자연스럽게 보인다.
  3. 같은 공간이라도 관찰자의 위치, 눈 높이, 시선의 각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
  4. 1소점 투시도에는 실내공간의 2면과 바닥, 천장이 그려진다.
(정답률: 77%)
  • 같은 공간이라도 관찰자의 위치, 눈 높이, 시선의 각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는 이유는 관찰자의 시각적인 위치와 각도에 따라 대상 물체의 모양과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바라본 건물은 다른 사람이 낮은 곳에서 바라본 건물과 모양과 크기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투시도를 작성할 때는 관찰자의 시각적인 위치와 각도를 고려하여 그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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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디자인 요소를 배우는 이유를 설명한 것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자연 환경의 변화와 함께 주변 경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2. 디자인의 과정에 영향을 줄 새로운 조형 질서를 확립하기 위함이다.
  3. 디자인 요소의 이해와 활용은 디자인의 시작을 의미한다.
  4. 디자인 요소의 이해는 구성력과 창조력을 구사하여 조형 감각을 기를 수 있다.
(정답률: 50%)
  • "자연 환경의 변화와 함께 주변 경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부여하기 위함이다."는 적합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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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거계획시 에너지 절감대책의 방법으로 좋지 않은 것은?

  1. 건축적 수법에 의해 합리적인 계획을 추진한다.
  2. 에어 컨디션너 등의 이용은 보조적인 방법이다.
  3. 개구부에 단열재의 사용은 매우 좋은 방법이다.
  4. 공간의 형상과 에너지 절감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80%)
  • 공간의 형상은 건물의 외형이나 내부 구조를 의미하며, 에너지 절감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는 건축적 수법, 단열재 사용 등과 같은 구체적인 방법들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간의 형상과 에너지 절감과는 관계가 없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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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모듈을 적용하기 위한 설계를 할 때 수평모듈과 수직모듈로 적당한 것은?

  1. 1M, 1M
  2. 2M, 2M
  3. 3M, 2M
  4. 2M, 3M
(정답률: 42%)
  • 수평모듈은 기능별로 나누어진 모듈이 서로 연결되어 구성되는 것이고, 수직모듈은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 내부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로 구성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듈을 적용하기 위한 설계에서는 기능별로 나누어진 모듈을 수평적으로 연결하고, 각 모듈 내부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을 수직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3M, 2M"이 적당한 선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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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설계의 접근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디자인은 설계가의 사상이라고 보고, 우선 이념의 정립을 시도한다.
  2. 시공성이나, 생산성을 중시하여 이의 분석으로부터 시작한다.
  3. 형태의 미를 강조하여 형태의 이미지를 그리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4. 생활과 공간과의 대응관계를 중시하여 이의 분석으로부터 시작한다.
(정답률: 50%)
  • 정답: "형태의 미를 강조하여 형태의 이미지를 그리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설명: 디자인의 핵심은 기능성과 미적 감각의 조화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접근 방법은 기능성과 미적 감각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형태의 미를 강조하여 형태의 이미지를 그리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는 방법은 미적 감각만을 중시하고 기능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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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나타나는 질서있는 운동감은?

  1. 리듬(Rhythm)
  2. 균형(Balance)
  3. 조화(Harmony)
  4. 비례(Proportion)
(정답률: 79%)
  • 리듬은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나타나는 운동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음악에서 반복되는 리듬 패턴이 있거나 춤에서 발을 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것 등이 리듬의 예시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리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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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하기 위해서 채광을 한다. 다음 중 채광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채광은 주로 창문을 통해서 채광 면적을 확보한다.
  2. 채광량은 창문의 크기에 비례한다.
  3. 천창은 지붕면에 있는 수평 또는 수평에 가까운 창을 천창 채광이라 한다.
  4. 수직창 즉 측창은 방 구석의 저명도, 조명도 분포의 불균등 등을 해소한다.
(정답률: 66%)
  • 채광량은 창문의 크기에 비례하지 않는다. 창문의 방향, 경사각, 장애물 등이 채광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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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거실의 가구 배치는 거실의 규모, 평면 형태, 개구부의 위치와 크기, 가구 조건에 따라서 한다. 다음 중 소파를 중심으로 배치하는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대면형
  2. 코너형
  3. 직선형
  4. □ 자형
(정답률: 56%)
  • 소파를 중심으로 배치하는 방법 중 "□ 자형"은 거실의 형태나 크기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자형"은 네 개의 가구를 모두 벽에 붙여 배치하는 방법으로, 거실의 크기가 작거나 형태가 좁은 경우에는 공간을 좁아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개구부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서도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실의 형태와 크기, 개구부의 위치와 크기를 고려하여 적절한 가구 배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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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적인 공기조화설비의 조절대상이 되지 않는 것은?

  1. 습도
  2. 온도
  3. 공기청정
  4. 벽체의 복사열
(정답률: 62%)
  • 일반적인 공기조화설비는 습도와 온도, 공기청정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벽체의 복사열은 공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열전달 방식이기 때문에 공기조화설비의 조절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벽체의 복사열은 벽면과 주변 사물 간의 열전달로 발생하며, 이는 공기의 온도나 습도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공기조화설비로는 벽체의 복사열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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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평면 및 벽의 방위와 일사량과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남쪽 수직면이 받는 일사량은 다른 방위에 비해 여름에는 많고 겨울에는 적다.
  2. 여름에는 수평면보다 수직면에 대한 일사량의 값이 대단히 크다.
  3. 여름에 오전 중의 동쪽 수직면과 오후의 서쪽 수직면이 매우 강한 일사를 받는다.
  4. 계절과 방위에 관계없이 일사량이 비슷하다.
(정답률: 40%)
  • 정답은 "여름에는 수평면보다 수직면에 대한 일사량의 값이 대단히 크다."입니다. 이유는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동안 태양의 위치가 변하면서 일사량의 강도와 방향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는 태양이 높게 떠 있어 수직면에 직접적인 일사가 많이 들어오게 되고, 수평면에는 각도적인 이유로 일사량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전 중의 동쪽 수직면과 오후의 서쪽 수직면이 강한 일사를 받는 이유는 태양이 동쪽에서 떠오르고 서쪽으로 지는 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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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물체의 표면에 열복사선이 입사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정지
  2. 반사
  3. 투과
  4. 흡수
(정답률: 83%)
  • 정지는 열복사선이 표면에 도달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열복사선이 입사하지 않는 상황이므로 열복사에 관련된 현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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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실감온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온도
  2. 습도
  3. 복사열
  4. 기류
(정답률: 55%)
  • 실감온도는 온도와 습도, 기류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인체가 느끼는 온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복사열은 물체나 표면으로부터 방출되는 열을 의미하며, 인체의 느낌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복사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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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내 소음 조절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1. 소음 경로 조사
  2. 소음원 조사
  3. 소음 방지 설계
  4. 소음 레벨 측정
(정답률: 67%)
  • 실내 소음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어디서 소음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소음원 조사입니다. 소음원 조사를 통해 어떤 장소에서 어떤 소음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소음 경로 조사나 소음 레벨 측정도 중요하지만, 이들은 소음원 조사를 통해 파악된 정보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소음원 조사가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소음 방지 설계는 이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소음원 조사를 통해 파악된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설계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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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실내환경

21. 금속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이 아닌 것은?

  1. 듀벨(dubel)
  2. 익스팬드(expand)형강
  3. 라텍스(latex)
  4. 클램프(clamp)
(정답률: 78%)
  • 라텍스는 금속재료가 아닌 고분자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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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집성목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목재의 강도를 인공적으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2. 필요에 따라 아치와 같은 곡면재를 만들 수 있다.
  3. 응력에 따라 필요한 단면을 만들기 어렵다.
  4. 길고 단면이 큰 부재를 만들 수 있다.
(정답률: 62%)
  • "응력에 따라 필요한 단면을 만들기 어렵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집성목재는 여러 개의 작은 나무 조각들을 붙여서 만들기 때문에, 필요한 단면을 만들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히려 집성목재의 특징과는 반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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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재의 건조전 처리방법이 아닌 것은?

  1. 수침법
  2. 침지법
  3. 자비법
  4. 증기법
(정답률: 29%)
  • 목재의 건조전 처리 방법 중에서 "침지법"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침지법은 목재를 물에 담그는 방법으로, 목재 내부에 물이 침히게 되어 목재의 내구성을 떨어뜨리고 부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재의 건조전 처리 방법으로는 수침법, 자비법, 증기법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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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재의 함수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건상태의 함수율은 약 15% 이다.
  2. 섬유포화점의 함수율은 약 10% 이다.
  3. 함수율이 달라져도 목재의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4. 대기중의 습도와 균형상태가 된 것을 전건재라 한다.
(정답률: 52%)
  • 기건상태의 함수율은 약 15% 이다. 이는 목재가 건조한 상태에서의 함수율을 의미하며, 이 상태에서는 목재가 가지고 있는 물의 양이 적어서 목재의 무게가 가장 가벼우며,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재를 가공하거나 사용하기 전에는 기건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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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석재 가공순서가 옳은 것은?

  1. 혹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
  2. 혹두기 → 도드락다듬 → 정다듬 → 잔다듬
  3. 혹두기 → 잔다듬 → 정다듬 → 도드락다듬
  4. 혹두기 → 잔다듬 → 도드락다듬 → 정다듬
(정답률: 65%)
  • 석재 가공순서는 "혹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이 옳습니다.

    석재를 혹두기로 가공하는 이유는 석재의 크기를 줄이고 모양을 잡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정다듬은 혹돌린 석재의 표면을 평평하게 다듬어주는 작업입니다. 도드락다듬은 석재의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어주는 작업이며, 잔다듬은 마지막으로 석재의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혹두기로 크기와 모양을 잡고, 정다듬으로 표면을 평평하게 다듬어주고, 도드락다듬으로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어주고, 마지막으로 잔다듬으로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것이 가공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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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미장재료에 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석고 플라스터는 수경성이다.
  2. 회반죽은 수경성이다.
  3. 돌로마이터 플라스터는 기경성이다.
  4. 석회계 플라스터는 기경성이다.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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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알루미늄을 설명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기나 열전도율이 크다.
  2. 가벼운 정도에 비하면 강도가 크다.
  3. 공기 중 표면에 산화막이 생겨 내부를 보호한다.
  4. 산, 알카리에 강하다.
(정답률: 53%)
  • 알루미늄은 산, 알카리에 강하지 않습니다. 이는 알루미늄의 표면에 산화막이 생겨 내부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강한 산이나 알칼리성 용액에 노출되면 산화막이 파괴되어 알루미늄이 부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은 산, 알카리에 강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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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석재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불연성이고 압축강도가 크다.
  2. 내수성· 내구성· 내화학성이 풍부하고 내마모성이 크다.
  3. 외관이 장중하고 치밀하며, 갈면 아름다운 광택이 난다.
  4. 길고 큰 부재를 얻기 쉽다.
(정답률: 67%)
  • 석재의 특성 중 "길고 큰 부재를 얻기 쉽다."는 올바른 특성입니다. 이는 석재가 대체로 규칙적인 모양과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자르고 가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모두 석재의 특성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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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표면마무리 및 착색시멘트에 가장 적합한 시멘트는?

  1.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2. 중용열 포틀랜드시멘트
  3. 조강 포틀랜드시멘트
  4. 백색 포틀랜드시멘트
(정답률: 72%)
  • 표면마무리 및 착색시멘트에 가장 적합한 시멘트는 백색 포틀랜드시멘트입니다. 이는 백색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백색 포틀랜드시멘트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건축물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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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창호의 철물 중 정첩으로 유지할 수 없는 무거운 자재 여닫이문에 쓰이는 철물은?

  1. 도어 행거
  2. 도어 스톱
  3. 도어 첵크
  4. 플로어 힌지
(정답률: 65%)
  • 여닫이문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철물 중에서 정첩으로는 너무 무거운 것은 플로어 힌지입니다. 다른 보기인 도어 행거, 도어 스톱, 도어 첵크는 모두 문을 열고 닫는 데 필요한 보조적인 역할을 하지만, 플로어 힌지는 문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거운 자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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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실내건축재료

31. 건축재료를 사용 목적에 의해 분류할 때 구조재료에 속하는 것은?

  1. 유리
  2. 방화문
  3. 금속판
  4. 목재
(정답률: 57%)
  • 구조재료는 건물의 구조를 지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재료를 말합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구조를 이루는 기둥, 보, 지붕 등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가 구조재료에 해당합니다. 이 중에서도 목재는 오랫동안 건축물의 구조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목재는 강도가 높고 가공이 용이하며 경제적인 장점이 있어서 건축물의 구조를 이루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목재"가 구조재료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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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거푸집에 자갈을 넣은 다음 골재사이에 모르타르를 압입하여 콘크리트를 형성해 가는 공법은?

  1. 프리팩트 콘크리트
  2. PS콘크리트
  3. 폴리머 콘크리트
  4. 유동화 콘크리트
(정답률: 40%)
  • 프리팩트 콘크리트는 이미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 판을 현장에 운반하여 조립하는 방식으로, 거푸집에 자갈을 넣고 골재사이에 모르타르를 압입하는 공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프리팩트 콘크리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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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목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못한 것은?

  1. 추재는 일반적으로 춘재보다 단단하다.
  2. 열대지방의 나무는 나이테가 불명확하다.
  3. 활엽수라 하더라도 단풍나무, 버드나무, 나왕은 나이 테가 확실하지 않다.
  4. 나이테의 밀도는 목재의 비중과 강도에 관계가 없다.
(정답률: 62%)
  • "나이테의 밀도는 목재의 비중과 강도에 관계가 없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나이테는 목재의 밀도와 관련이 있으며, 밀도가 높을수록 강도가 높아진다. 이는 목재의 내구성과 사용 가능한 목재의 종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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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특수벽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공질 벽돌: 톱질과 못박기가 가능하지만, 단열 및 방음성이 나쁘며 강도도 약하다.
  2. 공동 벽돌: 방온, 방음, 방습을 목적으로 속이 비게 성형한 후 소성한 것이다.
  3. 포도 벽돌: 건물 옥상 포장용, 도로 포장용 벽돌로 사용된다.
  4. 이형 벽돌: 창, 출입구, 천장 등 특수 구조부에 사용된다.
(정답률: 42%)
  • 다공질 벽돌은 구멍이 많아 단열 및 방음성이 나쁘며 강도도 약하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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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분말도가 큰 시멘트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조수축이 커져서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2. 물과의 혼합시에 접촉하는 표면적이 감소하므로 수화 작용이 늦고 초기의 강도 증진율이 낮다.
  3. 블리딩(bleeding)이 적고 비중이 가벼워진다.
  4. 지나치게 미세하면 풍화되기 쉽다.
(정답률: 33%)
  • "물과의 혼합시에 접촉하는 표면적이 감소하므로 수화 작용이 늦고 초기의 강도 증진율이 낮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분말도가 큰 시멘트는 입자 크기가 크기 때문에 물과의 접촉면적이 적어 수화 작용이 늦어지고 초기 강도 증진율이 낮아집니다. 이는 시멘트의 특성 중 하나로, 건조수축이 커져 균열이 발생하기 쉽고 비중이 가벼워지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과의 혼합시에 접촉하는 표면적이 감소하므로 수화 작용이 늦고 초기의 강도 증진율이 낮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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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미장재료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미장재료란 건축물의 바닥, 내· 외벽, 천정 등에 보호, 보온, 방습, 방음, 내화 등의 목적으로 적당한 두께로 발라 마무리하는 재료를 말한다.
  2. 미장 바름재는 미장재료를 공장에서 배합하여 만든 것을 말한다.
  3. 미장재료는 넓은 면적을 이음매 없이 마무리할 수 있다.
  4. 물을 사용해서 시공하므로 공사기간를 단축하기가 어렵다.
(정답률: 19%)
  • 정답: "미장 바름재는 미장재료를 공장에서 배합하여 만든 것을 말한다."이다.

    설명: 미장 바름재는 미장재료를 현장에서 바로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공장에서 미리 배합하여 만든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설명이다. 미장재료는 넓은 면적을 이음매 없이 마무리할 수 있고, 물을 사용하여 시공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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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합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판의 매수는 짝수를 원칙으로 한다.
  2. 합판을 구성하는 단판을 베니어라고 한다.
  3. 단판은 서로 직각되게 겹쳐 접착제로 붙인다.
  4. 합판은 신축변형이 적어 곡면가공도 가능하다.
(정답률: 72%)
  • "단판의 매수는 짝수를 원칙으로 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합판을 구성하는 단판의 매수는 홀수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합판의 특정 용도나 디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판의 매수가 짝수를 원칙으로 하는 이유는, 단판을 겹쳐 붙일 때 대칭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이는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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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리의 종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보통 판유리는 표면이 제조된 그대로 평활한 면을 가진 것이다.
  2. 복층 유리는 단열· 방서· 방음효과가 크고, 결로 방지용으로 우수하다.
  3. 강화 유리는 강화열처리 후에 절단· 구멍뚫기 등의 재가공이 가능하다.
  4. 반사 유리는 특수기체로 표면처리를 하여 일정 두께의 반사막을 입힌 것이다.
(정답률: 88%)
  • "강화 유리는 강화열처리 후에 절단· 구멍뚫기 등의 재가공이 가능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강화 유리는 강화열처리 후에 재가공이 가능합니다. 강화열처리는 유리를 열처리하여 내부 응력을 조절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강도와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강화된 유리는 일반 유리보다 더욱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건물 외벽, 창문, 문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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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콘크리트면에 가장 적당한 도장재료는?

  1. 수성페인트
  2. 조합페인트
  3. 에나멜페인트
  4. 유성페인트
(정답률: 34%)
  • 콘크리트면은 흡수성이 높기 때문에 수성페인트가 가장 적합합니다. 수성페인트는 물성분이 많아 흡수성이 높은 콘크리트면에 잘 밀착되며,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환경친화적이며 냄새도 적어 작업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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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스팔트 펠트, 아스팔트 루핑의 바탕재에 침투시키기도 하고, 지하실 방수에 사용하기도 하는 것으로 아스팔트 성분을 될 수 있는 대로 분해, 변화하지 않도록 만든 것은?

  1. 블로운아스팔트
  2.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3. 아스팔트 콤파운드
  4. 컷백 아스팔트
(정답률: 29%)
  • 아스팔트 펠트나 루핑의 바탕재에 침투시키거나 지하실 방수에 사용하는 것은 아스팔트 성분을 분해하거나 변화시키지 않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아스팔트 성분을 분해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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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A3 제도용지의 규격으로 옳은 것은 ?(단위:mm)

  1. 841 × 1189
  2. 594 × 941
  3. 420 × 594
  4. 297 × 420
(정답률: 57%)
  • A3 제도용지는 ISO 216 규격에 따라 만들어진 종이이며, A0 크기를 기준으로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A0 크기는 841mm × 1189mm 이며, 이를 반으로 나눈 A1은 594mm × 841mm, 다시 반으로 나눈 A2는 420mm × 594mm, 마지막으로 A3은 297mm × 420m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97 × 4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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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평면도는 도면의 가장 기본이 되는 도면으로 보통 바닥면에서 몇 m 높이에서 수평으로 절단한 것인가?

  1. 0.5m
  2. 1.2m
  3. 2.0m
  4. 2.2m
(정답률: 65%)
  • 평면도는 보통 건물의 바닥면에서 1.2m 높이에서 수평으로 절단한 것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 높이와 비슷한 높이이기 때문에 건물 내부의 구조와 공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높이에서는 가구나 인테리어 등이 설치되는 공간을 파악할 수 있어 설계나 시공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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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기호가 나타내는 것은?

  1. 미닫이창
  2. 오르내리창
  3. 망사창
  4. 셔터창
(정답률: 55%)
  • 위의 기호는 "오르내리창"을 나타냅니다. 이유는 기호의 모양이 창문이 열리고 닫히는 모습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미닫이창"은 기호가 미끄러지는 모습을 나타내고, "망사창"은 기호가 격자 모양을 나타내며, "셔터창"은 기호가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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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축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미(아름다움)
  2. 구조(튼튼함)
  3. 환경(쾌적한 생활)
  4. 기능(사용의 편리함)
(정답률: 57%)
  • 환경은 건축의 요소 중 하나이지만, 3대 요소는 미, 구조, 기능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기본적인 목적인 보호와 사용의 편리함, 그리고 아름다움을 담당하는 요소들이기 때문입니다. 환경은 건축물이 존재하는 공간과 상호작용하며 쾌적한 생활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지만, 3대 요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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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가구식 구조는?

  1. 나무구조
  2. 벽돌구조
  3. 철근콘크리트구조
  4. 돌구조
(정답률: 67%)
  • 가구식 구조는 나무를 이용하여 집을 지은 구조입니다. 나무는 경제적이고 가볍고 강도가 높아서 건축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나무는 자연 친화적이며 건축물의 디자인에도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어서 인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구식 구조는 나무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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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철근콘크리트 구조에서 보의 춤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간사이(span)의 1/3정도
  2. 간사이(span)의 1/5정도
  3. 간사이(span)의 1/12정도
  4. 간사이(span)의 1/16정도
(정답률: 27%)
  • 철근콘크리트 구조에서 보의 춤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간사이(span)의 1/12정도"입니다. 이는 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보의 춤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간사이(span)가 길어질수록 보의 춤을 줄이기 위해 보의 높이를 높이거나 보의 두께를 늘려야 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간사이(span)의 1/12정도가 가장 적당한 보의 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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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목재의 이음과 맞춤의 유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부재는 가능한 한 많이 깍아내어 불필요한 부분을 적게 한다.
  2. 접합부의 이음, 맞춤은 응력이 적은 곳에서 한다.
  3. 접합부의 단면은 응력방향의 직각이 되도록 한다.
  4. 큰 응력을 받는 부분은 철물 등으로 보강한다.
(정답률: 63%)
  • "부재는 가능한 한 많이 깍아내어 불필요한 부분을 적게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부재를 깍아내면 그 부재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은 응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재는 필요한 부분만 적당히 깍아내어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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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철골구조의 접합 중 아치의 지점이나 인장재의 접합부에 사용하는 것은?

  1. 핀접합
  2. 볼트접합
  3. 리벳접합
  4. 용접접합
(정답률: 35%)
  • 아치나 인장재의 접합부는 큰 하중을 받기 때문에 강력한 접합 방법이 필요합니다. 핀접합은 핀을 통해 부재를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핀이 부재 안쪽으로 꽂혀 있어서 끼어들기가 어렵고 강력한 접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치나 인장재의 접합부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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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벽돌 벽체를 일체로 하고 튼튼하게 보강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1. 내력벽
  2. 보강벽
  3. 비내력벽
  4. 테두리보
(정답률: 13%)
  • 테두리보는 벽돌 벽체를 일체로 하고 튼튼하게 보강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벽돌 벽체의 내력을 강화하여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테두리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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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실내바닥에 접한 밑부분의 벽면 보호와 장식을 위해 높이 100 - 200mm 정도, 벽면에서 10 - 20mm 정도 나오거나 들어가게 댄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판벽
  2. 반자돌림
  3. 바닥돌림
  4. 걸레받이
(정답률: 68%)
  • 실내바닥에 접한 밑부분의 벽면을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설치된 것을 걸레받이라고 합니다. 이는 바닥에 떨어진 먼지나 물방울 등을 방지하고 벽면을 보호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걸레받이는 청소하기 쉽고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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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51. 벽돌 쌓기중 벽돌면에 구멍을 내어 쌓는 방식으로 장막벽이며 장식적인 효과가 우수한 쌓기는?

  1. 엇모쌓기
  2. 영롱쌓기
  3. 영식쌓기
  4. 무늬쌓기
(정답률: 50%)
  • 영롱쌓기는 벽돌을 쌓을 때 구멍을 내어 쌓는 방식으로, 이로 인해 벽돌면에 장식적인 효과가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영롱쌓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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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동바리 마루틀은 방습과 위생을 고려하여 마루의 윗면이 지면에서 얼마이상 되는 높이에 오게 마루틀을 구성 하는가?

  1. 250mm
  2. 300mm
  3. 450mm
  4. 600mm
(정답률: 30%)
  • 동바리 마루틀은 지하실이나 지반과 접촉하는 바닥면을 방습하고 위생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마루틀의 높이는 지면과의 거리가 중요한데, 이 거리는 일반적으로 450mm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이는 지하실이나 지반으로부터의 수분 침투를 막고, 마루틀 아래의 공기 순환을 유지하여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50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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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목구조에서 중층 건물의 상, 하층 기둥이 하나의 부재로 되어 있는 것의 명칭은?

  1. 평기둥
  2. 고주
  3. 누주
  4. 통재기둥
(정답률: 88%)
  • 중층 건물의 상, 하층 기둥이 하나의 부재로 되어 있는 것을 "통재기둥"이라고 합니다. 이는 상, 하층의 기둥이 하나의 나무를 가지고 만들어진 것으로, 나무의 성질상 상부와 하부의 질감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강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고대 중국 건축에서 많이 사용되었으며, 현재도 일부 전통 건축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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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설계도면의 종류 중 계획 설계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구상도
  2. 조직도
  3. 동선도
  4. 전개도
(정답률: 48%)
  • 전개도는 제품이나 부품의 3차원 모양을 2차원으로 펼쳐서 나타낸 도면으로, 제조 공정에서 사용됩니다. 반면에 계획 설계도는 건축물, 도로, 다리 등의 건설 공사를 계획하는데 사용되는 도면으로, 건설 현장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개도는 계획 설계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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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잘못된 것은?

  1. 이형철근의 지름이나 단면적은 그 이형철근과 같은 단위중량의 원형철근을 가상한 지름이나 단면적으로 표시한다.
  2. 철근은 가는 철근을 많이 쓰는 것보다 굵은 철근을 적게 쓰는 것이 좋다.
  3. 철근은 원형철근보다 이형철근이 훨씬 유리하며 마디와 리브가 높은 것일수록 부착이 잘된다.
  4. 지름이 16㎜인 경우, 원형철근은 ø 16, 이형철근은 D16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철근은 가는 철근을 많이 쓰는 것보다 굵은 철근을 적게 쓰는 것이 좋다."입니다. 이유는 굵은 철근은 더 많은 하중을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은 양의 굵은 철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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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장선슬래브의 장선을 직교시켜 구성한 우물반자 형태로 된 2방향 장선슬래브 구조인 슬래브는?

  1. 장방형슬래브
  2. 워플슬래브
  3. 플랫슬래브
  4. 장선슬래브
(정답률: 25%)
  • 슬래브는 장선을 직교시켜 구성한 우물반자 형태로 된 2방향 장선슬래브 구조입니다. 이 중에서 워플슬래브는 슬래브의 표면에 워플 패턴을 적용하여 미적인 효과를 높인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워플슬래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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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철골보에서 웨브 플레이트(web plate)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플랜지(flange)
  2. 거셋플레이트(gusset plate)
  3. 스티프너(stiffner)
  4. 휠러(filler)
(정답률: 62%)
  • 웨브 플레이트는 철골보의 수평 구성원으로서 좌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웨브 플레이트에 수직 방향으로 추가적인 강도를 부여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스티프너(stiffner)입니다. 스티프너는 웨브 플레이트와 수직 방향으로 연결되어 웨브 플레이트의 좌굴을 방지하고 보의 전체 강도를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스티프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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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반이 연약하거나 기초판의 넓이가 아주 넓어야 할 때 사용되는 기초는?

  1. 독립기초
  2. 줄기초
  3. 온통기초
  4. 복합기초
(정답률: 53%)
  • 온통기초는 지반이 연약하거나 기초판의 넓이가 아주 넓어야 할 때 사용되는 기초입니다. 이는 지반의 하중을 분산시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온통기초는 지반의 전체 면적에 걸쳐 일정한 두께로 콘크리트를 부어 만든 기초로, 지반의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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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면의 분류에서 내용에 따른 분류이다. 필요한 부분을 가장 상세하게 나타낸 도면은?

  1. 조립도
  2. 배관도
  3. 상세도
  4. 공정도
(정답률: 91%)
  • 상세도는 다른 도면들과 달리 특정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나타내는 도면이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가장 상세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도면들은 전체적인 구조나 공정 등을 나타내는 반면, 상세도는 특정 부분의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가장 상세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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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실내건축 투시도 그리기에서 끝으로 하여야 할 것은?

  1. 서있는 위치 결정
  2. 눈 높이 결정
  3. 입면상태의 가구 설정
  4. 질감의 표현
(정답률: 82%)
  • 실내건축 투시도에서는 건물 내부의 다양한 소재와 질감을 표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건물 내부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여 고객이나 사용자들이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건축 투시도 그리기에서는 질감의 표현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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