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실내건축기능사
(2007-04-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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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

1. 다음 중 가동가구가 아닌 것은?

  1. 의자
  2. 붙박이장
  3. 테이블
  4. 소파
(정답률: 98%)
  • 가동가구란 이사 등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가구를 말합니다. 하지만 붙박이장은 벽에 고정되어 있어 이사 등으로 이동이 불가능하며 일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동가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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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의 디자인 원리 중 인간의 주의력에 의해 감지되는 시각적 무게의 평형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1. 균형
  2. 대비
  3. 통일
  4. 리듬
(정답률: 83%)
  • 인간의 시각적 주의력은 불균형한 요소에 더 많이 집중하므로, 디자인에서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균형"은 시각적 무게의 평형상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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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황금분할의 비율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1 : 1.414
  2. 1 : 1.618
  3. 1 : 1.732
  4. 1 : 3.141
(정답률: 100%)
  • 정답은 "1 : 1.618" 입니다.

    황금분할은 하나의 선분을 두 부분으로 나눌 때, 전체와 큰 부분의 비율이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비율과 같은 비율을 말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길이 / 큰 부분의 길이 = 큰 부분의 길이 / 작은 부분의 길이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옵니다.

    큰 부분의 길이 / 전체 길이 = (루트 5 + 1) / 2 ≈ 1.618

    따라서, 황금분할의 비율은 "1 : 1.61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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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설계나 생산에 쓰이는 치수단위 또는 체계의 모듈이라고 하는데, 인체척도를 근거로 하는 모듈을 주장한 사람은?

  1.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2. 르 꼬르뷔지에
  3. 미스 반 데르 로에
  4. 윌터 그로피우스
(정답률: 85%)
  • 르 꼬르뷔지에는 인체의 비례와 조화를 바탕으로 한 모듈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건축물의 디자인과 구조를 결정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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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조명설계의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소요조도의 결정 - 기구대수의 산출 - 조명기구의 선정 - 조명방식의 결정
  2. 소요조도의 결정 - 조명방식의 결정 - 광원의 선정 - 조명기구의 선정
  3. 광원의 선정 - 조명방식의 결정 - 기구대수의 산출 - 소요조도의 결정
  4. 광원의 선정 - 소요조도의 결정 - 조명기구의 선정 - 기구대수의 산출
(정답률: 84%)
  • 답은 "소요조도의 결정 - 조명방식의 결정 - 광원의 선정 - 조명기구의 선정"입니다.

    조명설계의 첫 단계는 소요조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조명이 필요한 공간의 크기, 형태, 용도 등을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다음으로는 조명방식을 결정합니다. 조명방식은 조명의 목적과 공간의 특성에 따라 선택됩니다.

    그 후에는 광원을 선정합니다. 광원은 조명방식과 소요조도에 따라 선택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조명기구를 선정합니다. 조명기구는 광원의 특성과 조명방식, 소요조도에 따라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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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실내 디자이너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독자적인 개성 표현의 추구
  2. 건물의 구조 및 설비 설계
  3. 생활 공간의 쾌적성 추구
  4. 예술적, 서정적 욕구 충족
(정답률: 38%)
  • 실내 디자이너는 주로 실내 공간의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담당하며, 생활 공간의 쾌적성을 추구하고 독자적인 개성 표현의 추구와 예술적, 서정적 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건물의 구조 및 설비 설계는 건축가나 기계 설계자 등 전문가의 역할이며, 실내 디자이너의 역할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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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거의 모든 광속(90~100%)을 윗방향으로 향하게 발산하며 천장 및 윗벽 부분에서 반사되어 방의 아래 각 부분으로 확산시키는 방식으로 직사 눈부심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조명 기구는?

  1. 직접 조명 기구
  2. 반직접 조명 기구
  3. 간접 조명 기구
  4. 반간접 조명 기구
(정답률: 75%)
  • 간접 조명 기구는 광속을 윗방향으로 발산하여 천장 및 윗벽에서 반사되어 방의 아래 각 부분으로 확산시키는 방식으로 조명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조명을 제공하므로 직접적인 눈부심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서 사용자에게 편안한 조명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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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거공간의 동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선은 일상생활의 움직임을 표시하는 선이다.
  2. 개인, 사회, 가사노동권의 3개 동선은 서로 분리되어 간섭이 없도록 한다.
  3. 동선은 길고, 가능한 직선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하중이 큰 가사노동의 동선은 되도록 남쪽에 오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6%)
  • "동선은 길고, 가능한 직선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직선적인 동선은 이동 거리와 시간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석진 공간이나 좁은 공간에서는 곡선적인 동선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주거공간에서는 직선적인 동선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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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념비적인 커다란 공간에서 가장 많이 느끼는 심리적인 느낌은?

  1. 압박감
  2. 평안감
  3. 엄숙함
  4. 안도감
(정답률: 80%)
  • 기념비적인 커다란 공간에서는 역사적인 사건이나 인물들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는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존경과 경의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은 엄숙함을 느끼게 하며, 그 공간에서는 조용하고 경건한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엄숙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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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부엌의 작업 순서에 따른 작업대의 배치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준비대→조리대→가열대→개수대→배선대
  2. 준비대→개수대→조리대→가열대→배선대
  3. 준비대→개수대→배선대→가열대→조리대
  4. 준비대→배선대→개수대→가열대→조리대
(정답률: 88%)
  • 가장 알맞은 것은 "준비대→개수대→조리대→가열대→배선대"입니다.

    - 준비대: 식재료를 손질하고 조리하기 전에 필요한 작업을 하는 곳으로, 식재료를 씻고 자르는 등의 작업을 합니다. 따라서 식재료를 준비하는 첫 단계이므로 가장 먼저 배치합니다.
    - 개수대: 준비한 식재료를 조리하기 전에 임시로 보관하는 곳으로, 조리대에서 요리를 할 때 필요한 식재료를 미리 준비해 놓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준비한 식재료를 보관하는 데 필요한 공간이므로 준비대 다음으로 배치합니다.
    - 조리대: 준비한 식재료를 조리하는 곳으로, 요리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장소입니다. 따라서 개수대 다음으로 배치합니다.
    - 가열대: 조리한 음식을 따뜻하게 유지하거나, 조리 중인 음식을 미리 데워놓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리가 끝난 음식을 보관하는 데 필요한 공간이므로 조리대 다음으로 배치합니다.
    - 배선대: 조리한 음식을 접시에 담거나, 조리 중인 음식을 옮기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열대 다음으로 배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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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선시대 주택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주택공간이 성(性)에 의해 구분 되었다.
  2. 주택은 크게 행랑채, 사랑채, 안채, 바깥채의 4개의 공간으로 구분하였다.
  3. 사랑채는 남자 손님들의 응접공간으로 사용되었다.
  4. 안채는 모든 가정 살림의 중추적인 역할 하던 곳이다.
(정답률: 63%)
  • 주택공간이 성(性)에 의해 구분되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조선시대 주택 구조에서는 성(性)에 따라 공간이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주택 내부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행랑채, 사랑채, 안채, 바깥채의 4개의 공간으로 구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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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일한 두 개의 의자를 나란히 합해 2명이 앉을 수 있도록 설계한 의자는?

  1. 체스터 필드
  2. 카우치
  3. 세티
  4. 풀업 체어
(정답률: 78%)
  • 세티는 일반적으로 소파와 함께 사용되는 의자로, 소파와 함께 배치하면 두 개의 의자를 나란히 합쳐 2명이 앉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세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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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실내공간을 상징적(심리적)으로 분할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낮은 가구
  2. 커튼
  3. 식물
  4. 기둥
(정답률: 24%)
  • "커튼"은 실내공간을 분할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낮은 가구"나 "식물"은 물리적으로 공간을 분할할 수 있지만, "커튼"은 물리적인 장애물이 아니라 상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커튼은 공간을 분할하거나 개방하는 것으로 인해 심리적인 경계를 형성하고, 공간의 분위기나 느낌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커튼"은 물리적인 공간 분할 방법과는 다른, 상징적인 공간 분할 방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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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백화점의 진열대 배치 계획에서 많은 고객을 판매장의 구석까지 유도하는 장점이 있으나 이형 진열대가 많이 생기는 배치 방법은?

  1. 직각 배치
  2. 대각선 배치
  3. 자유형 배치
  4. 개방 배치
(정답률: 44%)
  • 대각선 배치는 직각 배치보다 공간 활용이 더욱 효율적이며, 자유형 배치보다는 진열물의 위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각선 배치는 고객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주어 많은 고객을 판매장의 구석까지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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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최소한의 자원을 투입하여 거주자가 최대로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실내 디자인의 목표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기능성
  2. 경제성
  3. 환경성
  4. 개성
(정답률: 70%)
  • 최소한의 자원을 투입하여 거주자가 최대로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경제성에 해당합니다. 이는 디자인 과정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비용 절감을 고려하여 건축물의 기능성과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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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결로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낮은 온도의 난방을 오래하는 것이 높은 온도의 난방을 짧게 하는 것보다 결로 방지에 효과가 높다.
  2. 결로는 건물 내부의 표면 온도를 올리고 실내 기온을 노점 이상으로 유지시켰을 경우 주로 발생한다.
  3. 결로는 고온 다습한 여름철과 겨울철 난방시에 발생하기 쉽다.
  4. 환기가 잘 되지 않으며, 실내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량이 증가되고 습기 처리에 대한 시설이 불완전할 때 결로방생이 많아진다.
(정답률: 59%)
  • "결로는 고온 다습한 여름철과 겨울철 난방시에 발생하기 쉽다."는 옳은 설명이다.

    하지만 정답은 "결로는 건물 내부의 표면 온도를 올리고 실내 기온을 노점 이상으로 유지시켰을 경우 주로 발생한다." 이유는, 결로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차가운 표면에 닿아 응축되기 때문에, 건물 내부의 표면 온도가 낮을수록 결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건물 내부의 표면 온도를 올리고 실내 기온을 노점 이상으로 유지시켜 수증기가 응축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결로 방지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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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떤 물체에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전달 매개체가 없이 직접 다른 물체에 도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 가?

  1. 전도
  2. 대류
  3. 복사
  4. 관류
(정답률: 48%)
  • 열에너지가 전달 매개체 없이 직접 다른 물체에 도달하는 것을 "복사"라고 합니다. 이는 열이 전자기파 형태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복사는 전도, 대류, 관류와는 달리 매개체가 필요하지 않으며, 공기나 직접적인 접촉 없이도 열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양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지구에 도달하는 것도 복사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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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실내공기 오염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장 관계가 먼것은?

  1. 실내공간의 칸막이 조정
  2. 창문에 외기 도입장치 폐쇄
  3. 실내의 취출구와 흡입구의 위치조정
  4. 실내공기 정체를 방지하기 위한 팬의 설치
(정답률: 29%)
  • 창문에 외기 도입장치를 폐쇄하면 외부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아 실내공기의 오염물질이 제거되지 않고 농축되어 더욱 심각한 실내공기 오염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내공기 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부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는 외기 도입장치를 유지하고, 필요에 따라 정기적으로 청소 및 유지보수를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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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평면상에 있는 건축물 등에 햇빛이 비칠 때, 건축물에 생기는 그림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일조
  2. 일영
  3. 일사
  4. 일광
(정답률: 65%)
  • 건축물 등에 햇빛이 비칠 때 생기는 그림자를 "일영"이라고 합니다. "일영"은 한자로 "日影"로 표기되며, "일"은 태양을 뜻하고 "영"은 그림자를 뜻합니다. 따라서 "일영"은 태양이 비추는 그림자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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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음의 잔향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잔향 시간이 너무 길면 음이 명료하지 않고, 잔향시간이 없으면 음량이 적어져서 음을 듣기 어렵게 된다.
  2. 일반적으로 대실은 소실보다 잔향시간이 짧다.
  3. 관중의 수가 많으면 잔향시간이 길어진다.
  4. 잔향시간은 실의 형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으며 벽면의 흡음도와는 무관하다.
(정답률: 74%)
  • 음의 발생 후에도 소리가 지속되는 시간을 잔향 시간이라고 합니다. 잔향 시간이 너무 길면 이전 음과 섞여서 음이 명료하지 않게 되고, 잔향시간이 없으면 음량이 적어져서 음을 듣기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잔향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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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실내환경

21. 다음의 유리 블록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채광이 가능하다.
  2. 열전도도가 벽돌보다 낮다.
  3. 보통 유리창보다 균일한 확산광을 얻을 수 있다.
  4. 투명도가 높아 실내가 잘 들여다보이는 단점이 있다.
(정답률: 34%)
  • 유리 블록은 투명도가 높아 실내가 잘 들여다보이는 단점이 있다. 이는 유리 블록이 투명하기 때문에 내부의 모습이 외부에서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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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점토제품 중 흡수성이 가장 작은 것은?

  1. 토기
  2. 도기
  3. 석기
  4. 자기
(정답률: 80%)
  • 자기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물을 흡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흡수성이 가장 작은 점토제품은 자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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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건축재료의 성질에 대한 용어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압연강, 고무와 같은 재료는 파괴에 이르기까지 고강도의 응력에 견딜 수 있고 동시에 큰 변형을 나타내는 성질을 갖는데, 이를 인성이라고 한다.
  2. 작은 변형만 나타내면 파괴되는 주철, 유리와 같은 재료의 성질을 취성이라고 한다.
  3. 유체가 유동하고 있을 때 유체의 내부에 흐름을 저지하려고 하는 내부마찰저항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성질을 점성이라고 한다.
  4. 재료에 사용하는 외력이 어느 한도에 도달하면 외력의 증감 없이 변형만이 증대하는 성질을 탄성이라고 한다.
(정답률: 79%)
  • "작은 변형만 나타내면 파괴되는 주철, 유리와 같은 재료의 성질을 취성이라고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철과 유리는 탄성이 아닌 균열 발생에 취약한 취성을 갖는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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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염화비닐수지
  2. 아크릴수지
  3. 폴리에틸렌수지
  4. 폴리에스테르수지
(정답률: 43%)
  • 폴리에스테르수지는 열가소성이 아닌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폴리에스테르수지는 일반적으로 내열성이 높아서 열에 강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의류, 침구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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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석재의 일반적인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불연성이다.
  2. 압축강도는 인장강도에 비해 매우 작다.
  3. 비중이 크고 가공성이 좋지 않다.
  4. 내구성, 내화학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78%)
  • 압축강도가 인장강도에 비해 매우 작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석재의 특성 중 하나로, 석재는 압축에 강하고 인장에는 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강도는 인장강도에 비해 크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석재의 압축강도가 인장강도에 비해 작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잘못된 정보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특정한 종류의 석재나 특정한 조건에서는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압축강도가 인장강도에 비해 크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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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합성수지 제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폴리에스테르 강화판은 유리섬유를 폴리에스테르 수지와 혼합하여 성형한 것이다.
  2. 멜라민 화장판은 경도가 크며 열이나 습도에 변화가 없으므로 지붕재료 사용된다.
  3. 아크릴 평판은 휨강도가 크고 투명도가 좋다.
  4. 염화비닐판은 색이나 투명도가 자유로우나 화재시 Cl2 가스 발생이 크다.
(정답률: 62%)
  • "멜라민 화장판은 경도가 크며 열이나 습도에 변화가 없으므로 지붕재료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멜라민 화장판은 경도가 크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구나 실내 장식재로 많이 사용되지만, 지붕재료로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멜라민 코팅된 강판이나 알루미늄 패널 등으로 지붕재료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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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석회에 모래, 해초풀,, 여물 등을 혼합하여 바르는 미장재료로서 목조바탕, 콘크리트 블록 및 벽돌 바탕 등에 사용 되는 것은?

  1.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2. 회반죽
  3. 석고 플라스터
  4. 시멘트 모르타르
(정답률: 79%)
  • 회반죽은 모래, 해초풀, 여물 등을 혼합하여 만든 바르는 미장재료로서, 목조바탕, 콘크리트 블록 및 벽돌 바탕 등에 사용됩니다. 이는 회반죽이 물에 잘 녹아들어가며, 바르는 과정에서 부드러움과 탄력성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반죽은 건축물의 외관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회반죽은 건축물의 외관을 꾸미는 데 필수적인 미장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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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콘크리트 타설 후 블리딩에 의해서 부상한 미립물은 콘크리트 표면에 얇은 피막이 되어 침적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슬럼프
  2. 크리프
  3. 레이턴스
  4. AE제
(정답률: 30%)
  • 콘크리트 타설 후 블리딩에 의해 부상한 미립물은 콘크리트 표면에 얇은 피막이 되어 침적하는데, 이것을 레이턴스라고 합니다. 레이턴스는 콘크리트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콘크리트의 내부 구조와 결합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슬럼프는 콘크리트의 유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이고, 크리프는 콘크리트의 수축 변형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AE제는 콘크리트의 공기 포함물을 제거하여 강도를 향상시키는 첨가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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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경화 콘크리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약 1/10~1/13 정도이다.
  2. 콘크리트의 중성화가 진행되면 콘크리트의 강도가 극히 낮아진다.
  3. 알칼리골재 반응은 주로 시멘트의 알칼리성분과 골재를 구성하는 실리카광물이 반응하여 콘크리트를 팽창시키는 반응이다.
  4. 콘크리트의 투수 원인은 대부분이 시공불량에 의한다.
(정답률: 39%)
  • "콘크리트의 중성화가 진행되면 콘크리트의 강도가 극히 낮아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콘크리트의 중성화란 콘크리트 내부의 알칼리성분과 산성성분이 중성화되어 pH가 중성에 가까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오히려 콘크리트의 강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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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의 도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성페인트는 내알카리성이 약하므로 콘크리트 바탕면에 사용하지 않는다.
  2. 유성바니시는 수지를 지방유와 가열융합하고, 건조제를 첨가한 다음 용제를 사용하여 희석한 것을 말한다.
  3. 유성에나멜페인트는 유성페인트에 비해 도막의 평활정도, 광택, 경도 등이 좋지 않다.
  4. 유성조합페인트는 붓바름 작업성 및 내후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4%)
  • 유성에나멜페인트는 유성페인트에 비해 도막의 평활정도, 광택, 경도 등이 좋지 않다. 이유는 유성에나멜페인트는 유성페인트에 비해 유성의 함량이 적고, 색상 안정성이 낮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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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실내건축재료

31. 시멘트의 응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시멘트에 가하는 수량이 많으면 응결이 늦어진다.
  2. 신선한 시멘트로서 분말도가 미세한 것일수록 응결이 늦어진다.
  3. 온도가 높을수록 응결이 늦어진다.
  4. 석고는 시멘트의 응결촉진제로 사용된다.
(정답률: 48%)
  • 시멘트는 물과 혼합되어 응결되는데, 시멘트에 가해지는 물의 양이 많을수록 물과 시멘트의 반응이 더디게 일어나기 때문에 응결이 늦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시멘트에 가하는 수량이 많으면 응결이 늦어진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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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의 콘크리트에 사용되는 혼화재료 중 혼화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플라이애시
  2. AE감수제
  3. 실리카흄
  4. 고로슬래그
(정답률: 40%)
  • AE감수제는 콘크리트에 사용되는 혼화재료 중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AE감수제는 공기중에 노출되면 발효하여 발포되는 물질로, 콘크리트의 강도를 낮추고 불균일한 구조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크리트 제조에 사용되는 혼화재료로는 플라이애시, 실리카흄, 고로슬래그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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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아스팔트 제품 가운데 방수재료로 사용하기 곤란한 것은?

  1. 아스팔트 펠트
  2. 아스팔트 루팅
  3. 아스팔트 타일
  4. 아스팔트 싱글
(정답률: 30%)
  • 아스팔트 타일은 방수재료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아스팔트 타일이 비교적 얇고 부드러우며, 내구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스팔트 타일은 주로 외관 장식용으로 사용되며, 방수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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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토에 톱밥, 겨, 탄가루 등을 혼합, 소성한 것으로 절단, 못치기 등의 가공이 우수한 벽돌은?

  1. 오지벽돌
  2. 포도벽돌
  3. 다공벽돌
  4. 테라코타
(정답률: 81%)
  • 다공벽돌은 점토와 다양한 첨가물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벽돌로, 소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포로 인해 구멍이 많이 뚫려 있습니다. 이러한 구멍들은 벽돌의 무게를 가볍게 만들어주고, 공기를 통과시켜 벽돌 내부의 습기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공벽돌은 절단이나 못치기 등의 가공이 쉽고 우수하여 건축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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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의 방부제 중 수용성 방부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크레오소트 오일
  2. 황산동 1% 용액
  3. 염화아연 4% 용액
  4. 불화소다 2% 용액
(정답률: 61%)
  • 크레오소트 오일은 수용성 방부제가 아닌 비수용성 방부제이기 때문입니다. 크레오소트 오일은 목재 내부로 침투하여 방부 효과를 발휘하는데, 이는 수용성 방부제와는 달리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오소트 오일은 수분이 많은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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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기둥 및 벽 등의 모서리에 대어 미장바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철물은?

  1. 와이어 메시
  2. 와이어 라스
  3. 코너 비드
  4. 메탈 라스
(정답률: 79%)
  • 코너 비드는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철물로, 그 형태가 모서리를 둘러싸는 "V"자 모양이기 때문에 코너 비드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와이어 메시, 와이어 라스, 메탈 라스는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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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사용 목적에 따른 건축재료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기재료
  2. 구조재료
  3. 마감재료
  4. 차단재료
(정답률: 78%)
  • "유기재료"는 사용 목적에 따른 건축재료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이유는 유기재료는 건축물의 구조나 마감에 사용되지 않고, 대부분 단지 장식적인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유기재료는 대표적으로 나무, 대나무, 종이, 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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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강도, 경도가 크고 내화력도 우수하여 구조용 석재로 사용되지만, 조직 및 색조가 균일하지 않고 대재를 얻기 어려운 석재는?

  1. 대리석
  2. 사문암
  3. 트래버틴
  4. 안산암
(정답률: 38%)
  • 안산암은 강도와 경도가 높아 구조용 석재로 사용되지만, 조직과 색조가 균일하지 않아 대재를 얻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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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탄소강에 함유된 탄소량의 증가에 따른 강의 성질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비중의 감소
  2. 열팽창계수의 감소
  3. 비열의 증가
  4. 내식성의 증가
(정답률: 31%)
  • 탄소강에 함유된 탄소량이 증가하면 강의 내식성은 감소한다. 이는 탄소가 증가함에 따라 강의 구조가 더욱 균질해지고, 이로 인해 부식에 민감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내식성의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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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목재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건축용 구조재료는 활엽수가 주로 쓰이고, 침엽수는 치장재, 가구재로 주로 쓰인다.
  2. 섬유 포화점 이상에서는 함수율이 변하더라도 강도는 일정하다.
  3. 비중이 작을수록 강도가 크다.
  4. 목재의 강도나 탄성은 가력방향과 섬유방향에 상관없이 항상 일정하다.
(정답률: 37%)
  • 섬유 포화점 이상에서는 함수율이 변하더라도 강도는 일정하다는 이유는, 섬유 포화점 이상에서는 목재 내부의 물분자가 포화되어 더 이상 수분이 증발하지 않기 때문에, 목재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수분의 영향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함수율이 변하더라도 강도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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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개구부의 상부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조적재를 곡선형으로 쌓아서 압축력만이 작용되도록 한 구조는?

  1. 트러스
  2. 래티스
  3. 아치
(정답률: 62%)
  • 아치 구조는 곡선 형태로 조적재를 쌓아서 상부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압축력만이 작용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수평적인 힘에 대해서는 매우 강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체로 다리나 천장 등에서 사용되며, 아치 모양의 곡선이 미적으로도 매우 우아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건축물의 디자인적인 요소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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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철골 구조에서 스티프너를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1. 보의 휨내력 보강
  2. 웨브 플레이트의 좌굴 방지
  3. 보의 처짐 보강
  4. 플랜지 앵글의 단면 보강
(정답률: 50%)
  • 스티프너는 철골 구조에서 웨브 플레이트의 좌굴 방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웨브 플레이트는 보와 기둥 사이에 위치한 판재로, 하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웨브 플레이트는 좌우로 휘어질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티프너를 사용합니다. 스티프너는 웨브 플레이트를 강화하여 좌우로 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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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각종 도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배치도는 전체를 파악하는 중요한 도면으로 대지안의 건물의 위치 등을 표현한다.
  2. 전개도는 건물 내부의 입면을 정면에서 바라보고 그리는 내부 입면도이다.
  3. 평면도는 건축물을 건축물의 바닥면으로부터 2m높이에서 수평으로 절단하여 그린 것이다.
  4. 단면도는 건출물을 수직으로 절단하여 수평방향으로 본 것이다.
(정답률: 45%)
  • "평면도는 건축물을 건축물의 바닥면으로부터 2m높이에서 수평으로 절단하여 그린 것이다."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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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기초의 부동 침하 원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지하수위가 변경되었을 때
  2. 이질 지정을 하였을 때
  3. 기초의 배근량이 부족하였을 때
  4. 일부 증축하였을 때
(정답률: 22%)
  • 기초의 부동은 지반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초의 강도와 지반의 강도가 비슷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초의 배근량이 부족하면 기초와 지반 강도의 차이가 커져 기초가 지반에 안정적으로 고정되지 못하고 부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초의 배근량이 부족하면 부동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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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축제도시 사선긋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긋기를 할 때에는 시작부터 끝까지 일정한 힘과 일정한 연필의 각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2. T자와 삼각자를 이용한다.
  3. 삼각자의 왼쪽 옆면 이용시에는 아래에서 위로 선을 긋는다.
  4. 삼각자의 오른쪽 옆면 이용시에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선을 긋는다.
(정답률: 63%)
  • "삼각자의 오른쪽 옆면 이용시에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선을 긋는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실제로는 삼각자의 오른쪽 옆면을 이용할 때에는 위에서 아래쪽으로 선을 긋습니다. 이는 삼각자의 모양과 각도에 따라서 선의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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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의 제도용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스프링 컴퍼스 : 일반적으로 반지름 50mm 이하의 작은 원을 그리는데 사용된다.
  2. 운형자 : 원호 이외의 곡선을 그릴 때 사용한다.
  3. 자유 각도자 :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4. 삼각자 : 45º와 90º, 60º와 30º로 2개가 한조로 구성되며 눈금이 있는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74%)
  • "스프링 컴퍼스 : 일반적으로 반지름 50mm 이하의 작은 원을 그리는데 사용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스프링 컴퍼스는 반지름이 작은 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크기의 원을 그리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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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트러스를 종횡으로 배치하여 입체적으로 구성한 구조로서 형강이나 강관을 사용하여 넓은 공간을 구성하는데 이용되는 것은?

  1. 막구조
  2. 스페이스 프레임
  3. 절판구조
  4. 돔구조
(정답률: 56%)
  • 스페이스 프레임은 종횡으로 배치된 트러스를 이용하여 넓은 공간을 구성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트러스의 강도와 안정성을 이용하여 대형 건축물을 지탱할 수 있으며, 입체적인 구조를 형성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페이스 프레임은 형강이나 강관을 사용하여 넓은 공간을 구성하는데 이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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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강블록조에서 내력벽으로 둘러쌓인 부분의 바닥 면적은 최대 얼마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하는가?

  1. 60m2
  2. 70m2
  3. 80m2
  4. 90m2
(정답률: 56%)
  • 보강블록조에서 내력벽으로 둘러쌓인 부분은 안전을 위해 바닥 면적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 수준은 건축법 등 규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0m2 이하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바닥 면적은 최대 80m2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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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투시도법의 종류 중 평행 투시도법이라고도 불리우며, 일반적으로 실내 투시도 작성시 사용되는 것은?

  1. 1소점 투시도법
  2. 2소점 투시도법
  3. 3소점 투시도법
  4. 유각 투시도법
(정답률: 64%)
  • 1소점 투시도법은 하나의 시점에서 바라본 시야를 그리는 투시도법으로, 실내 공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실내 투시도 작성시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투시도법들은 여러 시점에서 바라본 시야를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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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벽돌쌓기법 중 처음 한 켜는 마구리쌓기, 다음 한켜는 길이쌓기를 교대로 쌓는 것으로, 통줄눈이 생기지 않으며 가장 튼튼한 쌓기법으로 내력벽을 만들 때 많이 이용되는 것은?

  1. 화란식쌓기
  2. 불식쌓기
  3. 영식쌓기
  4. 미식쌓기
(정답률: 74%)
  • 영식쌓기는 처음 한 켜는 마구리쌓기와 다음 한켜는 길이쌓기를 교대로 쌓는 벽돌쌓기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통줄눈이 생기지 않으며 가장 튼튼한 쌓기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내력벽을 만들 때 많이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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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51. 나무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강도가 작고 큰 부재를 얻기 어렵다.
  2. 공사 기간이 짧다.
  3. 외관이 아름답다.
  4. 내구력이 강하다.
(정답률: 53%)
  • "강도가 작고 큰 부재를 얻기 어렵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나무는 강도가 낮은 편이지만, 적절한 방법으로 가공하면 충분한 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는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서 지속 가능한 건축에 적합하며, 적절한 관리와 보수를 통해 내구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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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건축구조법의 선정 조건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입지 조건
  2. 요구 성능
  3. 사용 가능한 재료
  4. 건물의 색채
(정답률: 83%)
  • 건축구조법은 건물의 안전성과 구조적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법이므로, 건물의 색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건물의 색채는 건축구조법의 선정 조건과는 관계가 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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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면 표시 기호 중 원형철근과 이형철근의 지름표시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원형철근-이형철근)

  1. ∮-D
  2. A-π
  3. β-A
  4. Ω-D
(정답률: 63%)
  • 원형철근은 지름을 ∮ 기호로 표시하고, 이형철근은 지름을 D 기호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원형철근과 이형철근의 지름표시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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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축구조를 구성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일반적으로 가구식 구조에 속하는 것은?

  1. 철골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2. 벽돌구조, 석구조
  3. 목구조, 블록구조
  4. 철골구조, 목구조
(정답률: 57%)
  • 가구식 구조는 구성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자체적인 안정성을 가지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 철골구조와 목구조가 가구식 구조에 속하게 됩니다. 철골구조는 철골과 강철을 이용하여 구성되며, 강한 내구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구조는 나무를 이용하여 구성되며, 경제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철골구조와 목구조는 가구식 구조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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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축설계도면에서 창호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축척은 보통 1/50 ~ 1/100 로 한다.
  2. 창호의 위치는 평면도에 직접 표시하거나 약식 평면도에 표시한다.
  3. 치수선의 양 끝 표시는 화살 또는 점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같은 도면에서 2종을 혼용할 수 있다.
  4. 협소한 간격이 연속될 때에는 인출선을 사용하여 치수를 쓴다.
(정답률: 30%)
  • 협소한 간격이 연속될 때에는 인출선을 사용하여 치수를 쓴다는 것은, 창호와 같이 간격이 좁은 부분에서 치수를 표시할 때 인출선을 사용하여 치수를 쓰는 것이 더 명확하고 보기 쉽기 때문입니다. 인출선을 사용하면 치수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혼란스러운 간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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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축도면의 치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치수는 특별히 명시하지 않는 한 마무리 치수로 표시한다.
  2. 치수 기입은 치수선 중앙 윗부분에 기입하는 것이 원칙이다.
  3. 치수선의 양 끝 표시는 화살 또는 점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같은 도면에서 2종을 혼용할 수 있다.
  4. 협소한 간격이 연속될 때에는 인출선을 사용하여 치수를 쓴다.
(정답률: 80%)
  • "치수선의 양 끝 표시는 화살 또는 점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같은 도면에서 2종을 혼용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치수선의 양 끝은 화살 또는 점으로 표시해야 하며, 같은 도면에서 2종을 혼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치수선의 끝이 어디까지인지 명확히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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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철골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내진, 내풍적이다.
  2. 해체 수리가 용이하다.
  3. 넓은 스팬이 가능하다.
  4. 내화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5%)
  • 철골구조의 내화성은 좋지 않습니다. 철은 높은 온도에서 녹아내리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구조물이 빠르게 붕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골구조물은 화재 대비를 위해 적절한 방화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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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목구조에서 보, 도리 등의 가로재가 서로 수평 방향으로 만나는 귀부분을 안정한 삼각형 구조로 만드는 것으로, 가새로 보강하기 어려운 곳에 사용되는 부재는?

  1. 꿸대
  2. 귀잡이보
  3. 깔도리
  4. 버팀대
(정답률: 28%)
  • 귀부분은 수평 방향으로 만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수직 방향으로 강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삼각형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귀잡이보는 귀부분을 안정한 삼각형 구조로 만들기에 적합한 부재입니다. 다른 보기인 꿸대, 깔도리, 버팀대는 귀부분을 안정한 삼각형 구조로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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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구조상 주요한 골조 부분에 형강, 강관, 강판 등의 강재를 조립하여 구성한 구조로서, 강구조라고도 불리우는 것은?

  1. 철골구조
  2. 철근콘크리트구조
  3. 블록구조
  4. 벽돌구조
(정답률: 48%)
  • 철골구조는 강재를 사용하여 구성된 구조물로, 강철의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대형 건축물의 주요한 골조 부분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철골구조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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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조립식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장 작업이 극대화됨으로써 공사기일이 증가한다.
  2. 공장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3. 획일적이어서 다양성의 문제가 제기된다.
  4. 대부분의 작업을 공업력에 의존하므로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정답률: 73%)
  • "현장 작업이 극대화됨으로써 공사기일이 증가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오히려 조립식 구조는 공장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작업을 공업력에 의존하여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어 공사기일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유는 "현장 작업이 감소하여 공사기일이 단축된다."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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