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03)

실내건축기능사
(2010-10-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실내디자인

1. 다음 설명에 알맞은 건축화 조명 방식은?

  1. 펜던트 조명
  2. 코니스 조명
  3. 광천장 조명
  4. 광창 조명
(정답률: 49%)
  • 코니스 조명은 천장과 벽면 사이에 위치한 조명으로, 간접 조명으로도 불립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조명이 천장과 벽면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명이 직접적으로 방 안을 비추지 않고 간접적으로 조명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코니스 조명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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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거실의 가구 배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거실의 규모와 형태
  2. 개구부의 위치와 크기
  3. 거실의 벽지 색상
  4. 거주자의 취향
(정답률: 77%)
  • 거실의 벽지 색상은 가구 배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인입니다. 가구 배치는 거실의 규모와 형태, 개구부의 위치와 크기, 그리고 거주자의 취향에 따라 결정되지만 벽지 색상은 이러한 요인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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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택설계의 방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입식과 좌식을 혼용한다.
  2. 가사노동이 경감되도록 한다.
  3. 생활의 쾌적함이 증대되도록 한다.
  4. 가장 중심의 주거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75%)
  • "가장 중심의 주거가 되도록 한다."는 옳은 설명이며, 이는 주택의 중심에 주거공간을 배치하여 생활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중심에 주거공간을 배치하면 다른 공간들과의 접근성이 용이해지며, 가족 구성원들 간의 교류와 소통이 원활해집니다. 또한,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다른 공간들이 배치되면 생활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가사노동이 경감되고 생활의 쾌적함이 증대됩니다. 따라서, "가장 중심의 주거가 되도록 한다."는 주택설계의 중요한 방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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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디자인에 시각적인 질서를 부여하는 통제된 운동감각을 의미하는 실내 디자인의 구성원리는?

  1. 조화
  2. 균형
  3. 리듬
  4. 강조
(정답률: 75%)
  • 리듬은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디자인에 시각적인 질서를 부여하는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에서는 리듬을 활용하여 조화롭고 균형있는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강조는 특정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므로, 리듬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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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방풍 및 열손실을 최소로 줄여주는 반면 동선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는 출입문의 형태는?

  1. 접문
  2. 회전문
  3. 미닫이문
  4. 여닫이문
(정답률: 83%)
  • 회전문은 방풍 및 열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출입문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이는 회전문이 한쪽으로 열리면서도 다른 쪽은 닫혀있어서 실내와 실외의 온도가 서로 섞이지 않고, 냉난방기가 작동할 때도 공기의 유동성이 좋아서 열손실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전문은 출입구의 동선을 방해하지 않고, 사람이나 물건이 출입할 때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실용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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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거실에 식사공간을 부속시킨 형식으로 식사도중 거실의 고유기능과의 분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 것은?

  1. 리빙 키친(Living Kitchen)
  2. 다이닝 키친(Dining Kitchen)
  3. 다이닝 포치(Dining Porch)
  4. 리빙 다이닝(Living Dining)
(정답률: 78%)
  • 리빙 다이닝은 거실과 식사공간을 하나로 합친 형식으로, 식사를 하면서도 거실의 공간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서 분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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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거의 모든 광속(90~100%)을 윗방향으로 강하게 발산하며 천장 및 윗벽 부분에서 반사되어 방의 아래 각 부분으로 확산시키는 방식으로 직사 눈부심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조명기구는?

  1. 직접 조명 기구
  2. 반 직접 조명 기구
  3. 간접 조명 기구
  4. 반간접 조명 기구
(정답률: 82%)
  • 간접 조명 기구는 광속을 윗방향으로 발산하여 천장 및 윗벽에서 반사되어 방의 아래 각 부분으로 확산시키는 방식으로 조명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조명을 제공하므로 직접적인 눈부심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서 사용자에게 편안한 조명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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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자인 구성 요소 중 사선이 주는 느낌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약동감
  2. 안정감
  3. 운동감
  4. 생동감
(정답률: 79%)
  • 사선은 일반적으로 동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을 주는데, 이는 약동감과 운동감, 생동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안정감은 일반적으로 수평선이나 수직선과 관련이 있으며, 사선과는 반대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따라서 사선을 사용하는 디자인에서는 안정감을 주기 위해 수평선이나 수직선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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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형태의 지각 심리에서 공동운명의 법칙이라고도 하며 유사한 배열이 하나의 묶음이 되어 선이나 형으로 지각되는 것은?

  1. 근접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폐쇄성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률: 43%)
  • 연속성의 원리는 유사한 패턴이나 형태가 연속적으로 나타날 때, 이들이 하나의 묶음으로 인식되어 선이나 형으로 지각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비슷한 것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면 우리는 그것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연속성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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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념비적인 스케일에서 일반적으로 느끼는 감정은?

  1. 엄숙함
  2. 친밀감
  3. 답답함
  4. 안도감
(정답률: 88%)
  • 기념비적인 스케일에서는 대개 엄숙한 분위기가 형성되기 때문에 엄숙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행사는 보통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존중과 경의를 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엄숙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이에 따라 엄숙함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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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내공간을 형성하는 주요 기본 구성요소로 인간의 감각중 촉각적 요소와 관계가 가장 밀접한 것은?

  1. 바닥
  2. 천장
  3. 기둥
(정답률: 76%)
  • 바닥은 인간이 직접 밟고 걷는 공간으로, 촉각적 요소와 가장 밀접한 구성요소입니다. 인간은 바닥의 텍스처, 온도, 경도 등을 느끼며 안정감과 안락함을 느끼기 때문에, 실내공간에서 바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바닥은 실내공간의 디자인과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바닥재의 종류와 색상, 패턴 등은 실내공간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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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실내 디자인의 영역을 분류할 때 상업공간에 해당되는 것은?

  1. 사무실
  2. 백화점
  3. 은행
  4. 관공서
(정답률: 84%)
  • 백화점은 상업공간 중 하나로,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이며 대규모의 매장 구조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한 곳에서 취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의 상업공간 분류에서 백화점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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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부업의 가구 배치 유형 중 좁은 면적 이용에 효과적이며 주로 소규모 부엌에 사용되는 것은?

  1. 일자형
  2. L자형
  3. 병렬형
  4. U자형
(정답률: 74%)
  • 일자형은 선형적인 구조로 가구를 배치하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규모 부엌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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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점 기본 계획시 상점구성의 방법(AIDMA법칙)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 : Attention(주의)
  2. I : Interest(흥미)
  3. D : Desire(욕망)
  4. M : Money(금전)
(정답률: 81%)
  • 정답은 "M : Money(금전)"입니다. AIDMA법칙은 고객을 유치하고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의 주의를 끌어들이고 흥미를 유발하여 욕망을 자극하고, 마지막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M : Money(금전)"은 구매를 유도하는 마지막 단계인데, 이것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다른 단계들과는 달리 상점 구성의 방법으로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상점 구성의 방법에서는 상품의 종류, 질, 가격, 배치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상점 운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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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디자인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순수예술
  2. 디자인 활동
  3. 실행과정
  4. 전문과정
(정답률: 87%)
  • 실내디자인은 기능성과 미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공간을 조성하는 디자인 활동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활동과 실행과정, 전문과정은 실내디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예술은 단순히 예술적 감각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실내디자인과는 목적과 방향성이 다릅니다. 따라서 순수예술은 실내디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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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열전도율의 단위는?

  1. W
  2. W/m
  3. W/m -K
  4. W/m2 -K
(정답률: 72%)
  • 열전도율은 단위 면적당 열의 전달량과 온도 차이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단위는 W/m -K이다. 여기서 W는 열의 전달량을 나타내는 와트(Watt)이고, m는 면적을 나타내는 미터(meter)이며, K는 온도 차이를 나타내는 켈빈(Kelvin)이다. 따라서 W/m -K은 면적당 열의 전달량과 온도 차이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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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잔향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의 용적에 비례한다.
  2. 실의 흡음력에 반비례한다.
  3. 잔향시간이 너무 길면 음이 명료하지 않아 음을 듣기 어렵게 된다.
  4. 음원으로부터 음의 발생을 중지시킨 후 소리가 완전히 없어지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정답률: 38%)
  • 잔향시간은 음원으로부터 음의 발생을 중지시킨 후 소리가 완전히 없어지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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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인 공기조화설비의 조절대상이 되지 않는 것은?

  1. 습도
  2. 온도
  3. 기류
  4. 벽체의 복사열
(정답률: 73%)
  • 일반적인 공기조화설비는 습도, 온도, 기류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벽체의 복사열은 공기의 흐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조절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벽체의 복사열은 벽면과 주변 사물 간의 열 전달로 발생하는 열이며, 공기의 흐름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공기조화설비로는 벽체의 복사열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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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측창채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같은 면적의 천창에 비해 채광량이 작다.
  2. 벽면에 있는 수직인 창에 의한 채광을 말한다.
  3. 편측채광의 경우 실 전체의 조도분포가 균일하다.
  4. 근린의 상황에 의해 채광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정답률: 75%)
  • "편측채광의 경우 실 전체의 조도분포가 균일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편측채광은 벽면에 있는 수직인 창에 의한 채광을 말하며, 채광이 집중되는 특정 영역이 있을 수 있어 전체적인 조도분포가 균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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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열의 이동 방법 중 어떤 물체에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전달 매개체가 없이 직접 다른 물체에 도달하는 현상은?

  1. 전도
  2. 대류
  3. 복사
  4. 열관류
(정답률: 49%)
  • 복사는 전도나 대류와 달리 매개체 없이 직접 열에너지가 전달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전자기파의 형태로 전달되며, 빛이나 열복사기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물체에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직접 다른 물체에 도달하는 현상을 복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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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실내환경

21. 콘크리트 타설 후 블리딩에 의해서 부상한 미립물은 콘크리트표면에 얇은 피막이 되어 침적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리카
  2. 포졸란
  3. 레이턴스
  4. AE제
(정답률: 50%)
  • 콘크리트 타설 후 블리딩에 의해 부상한 미립물은 콘크리트 표면에 침적하여 얇은 피막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레이턴스(Laitance)라고 합니다. 레이턴스는 콘크리트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표면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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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블론 아스팔트를 용제에 녹인 것으로 액상을 하고 있으며 아스팔트 방수의 바탕처리재로 이용되는 것은?

  1. 아스팔트 펠트
  2. 아스팔트 루핑
  3. 아스팔트 프라이머
  4. 아스팔트 콤파운드
(정답률: 60%)
  • 블론 아스팔트는 고체 상태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용제에 녹여 액상으로 만들어진다. 이 액상 아스팔트를 바탕처리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탕재의 표면을 아스팔트로 적절하게 코팅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아스팔트 프라이머이다. 아스팔트 프라이머는 바탕재의 표면을 아스팔트로 적절하게 코팅하여 아스팔트 방수재의 밀착성을 높이고 방수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아스팔트 프라이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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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석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압축강도가 크고 불연성이다.
  2. 가공이 용이하여 가구재로 적합하다.
  3. 내구성, 내화학성,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4. 화강암은 화열에 닿으면 균열이 발생하여 파괴된다.
(정답률: 68%)
  • 석재는 가공이 어렵고 경제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가구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공이 용이하여 가구재로 적합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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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단열, 방서, 방음효과가 크고 결로 방지용으로 우수한 유리 제품은?

  1. 망입 유리
  2. 강화 유리
  3. 복층 유리
  4. 반사 유리
(정답률: 72%)
  • 복층 유리는 내부와 외부에 각각 유리를 두 겹으로 쌓아 만든 제품으로, 단열, 방서, 방음효과가 뛰어나며,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인한 결로 현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우수한 유리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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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철금속 중 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성이고 가공성이 풍부하다.
  2. 비자성체이며 전기전도율이 크다.
  3. 내알칼리성이 크므로 시멘트 등에 접하는 곳에 사용하더라도 부식되지 않는다.
  4. 건조한 공기중에는 산화하지 않으나, 습기가 있거나 탄산가스가 있으면 녹이 발생한다.
(정답률: 64%)
  • "내알칼리성이 크므로 시멘트 등에 접하는 곳에 사용하더라도 부식되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동은 알칼리성 환경에서도 부식되지 않기 때문에 시멘트 등의 건축자재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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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 집성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요구된 치수, 형태의 재료를 비교적 용이하게 제조할 수 있다.
  2. 충분히 건조된 건조재를 사용할 경우 비틀림, 변형 등이 생기지 않는다.
  3. 제재판재 또는 소각재를 3, 5, 7장 등과 같이 정확하게 홀수로 접착시켜야 한다.
  4. 제재품이 갖는 옹이, 할열 등의 결함을 제거, 분산시킬수 있으므로 강도의 편차가 적다.
(정답률: 47%)
  • "제재판재 또는 소각재를 3, 5, 7장 등과 같이 정확하게 홀수로 접착시켜야 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집성제를 사용하여 목재를 접착할 때, 홀수 개의 판재를 사용하면 각 판재의 중심이 모여서 균일한 압력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홀수 개의 판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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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축재료를 화학조성에 의해 분류할 경우, 다음중 무기재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석재
  2. 도자기
  3. 알루미늄
  4. 아스팔트
(정답률: 45%)
  • 아스팔트는 유기화합물로서, 화학조성에 따라 유기재료에 속합니다. 따라서 무기재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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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점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점토의 비중은 일반적으로 2.5~2.6 정도이다.
  2. 점토 입자가 미세할수록 가소성은 나빠진다.
  3. 압축강도는 인장강도의 약 5배 정도이다.
  4. 점토의 주성분은 실리카와 알루미나이다.
(정답률: 61%)
  • "점토 입자가 미세할수록 가소성은 나빠진다."는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실제로, 점토 입자가 미세할수록 가소성은 좋아집니다. 이는 미세한 입자가 더 많은 표면적을 가지기 때문에 더 많은 접착력을 발휘하고, 따라서 더 강한 결합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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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축 구조재료에 요구되는 성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역학적 성능
  2. 물리적 성능
  3. 내구성능
  4. 감각적 성능
(정답률: 75%)
  • 건축 구조재료에 요구되는 성능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감각적 성능"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외관, 색상, 질감 등과 같은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인 요소를 말합니다. 이러한 성능은 건축물의 기능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주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중요시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건축 구조재료에 요구되는 성능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감각적 성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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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본 점성이 크며 내수성, 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모두 우수한 만능형 접착제로, 금속, 플라스틱, 도자기, 유리, 콘크리트 등의 접합에 사용되는 것은?

  1. 에폭시 접착제
  2. 요소수지 접착제
  3. 페놀수지 접착제
  4. 멜라민수지 접착제
(정답률: 75%)
  • 에폭시 접착제는 내수성, 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모두 우수하며, 다양한 재질에 사용할 수 있는 만능형 접착제입니다. 따라서 금속, 플라스틱, 도자기, 유리, 콘크리트 등의 접합에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요소수지, 페놀수지, 멜라민수지 접착제는 에폭시 접착제와 비교하여 내구성이나 사용 가능한 재질 범위 등에서 제한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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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실내건축재료

31. 시멘트의 안정성 측정에 사용되는 시험법은?

  1. 브레인법
  2. 표준체법
  3. 슬럼프 테스트
  4.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방법
(정답률: 46%)
  • 시멘트의 안정성은 수분과 열에 대한 저항력으로 판단됩니다. 이 중에서도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방법은 시멘트의 수분에 대한 저항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시멘트를 일정한 압력과 온도로 가열하면서 수분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시멘트가 팽창하는 정도를 측정하여 안정성을 판단합니다. 따라서 시멘트의 안정성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시험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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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골재의 성인에 의한 분류 중 인공골재에 속하는 것은?

  1. 강모래
  2. 산모래
  3. 중정석
  4. 부순모래
(정답률: 70%)
  • 골재의 성인에 의한 분류 중 인공골재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골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부순모래"가 인공골재에 속하는 이유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모래가 아니라 인위적으로 부숴서 만든 모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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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투명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항공기의 방풍 유리에 사용되며 유기유리라고도 불리우는 합성 수지는?

  1. 염화비닐 수지
  2. 폴리에틸렌 수지
  3. 메타크릴 수지
  4. 에폭시 수지
(정답률: 41%)
  • 유기유리는 투명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한 합성 수지로, 항공기의 방풍 유리에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메타크릴 수지는 투명도가 매우 높아서 항공기의 조종실 등에서 사용되며, 내구성도 뛰어나서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타크릴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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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표준형 점토벽돌의 크기로 알맞은 것은?

  1. 190mm x 90mm x 57mm
  2. 210mm x 100mm x 60mm
  3. 190mm x 90mm x 60mm
  4. 210mm x 100mm x 57mm
(정답률: 75%)
  • 표준형 점토벽돌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190mm x 90mm x 57mm이다. 이는 대부분의 건축 구조물에서 사용되는 벽돌 크기이며, 이 크기는 건축 구조물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90mm x 90mm x 57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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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석회석이 변화되어 결정화한 것으로 석질이 치밀하고 견고할 뿐 아니라 외관이 미려하여 실내장식재 또는 조각재로 사용되는 석재는?

  1. 응회암
  2. 대리석
  3. 사문암
  4. 점판암
(정답률: 78%)
  • 석회석이 결정화하여 만들어진 대리석은 석질이 치밀하고 견고하며 외관이 미려하여 실내장식재 또는 조각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대리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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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미장재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석고플라스터는 내화성이 우수하다.
  2.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건조 수축이 크기 때문에 수축 균열이 발생한다.
  3. 킨즈시멘트는 고온소성의 무수석고를 특별한 화학처리를 한것으로 경화 후 아주 단단하다.
  4. 회반죽은 소석고에 모래, 해초물, 여물 등을 혼합하여 바르는 미장재료로서 건조 수축이 거의 없다.
(정답률: 55%)
  • "석고플라스터는 내화성이 우수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석고플라스터는 내화성이 낮아 화재에 취약합니다. 회반죽은 소석고에 모래, 해초물, 여물 등을 혼합하여 바르는 미장재료로서 건조 수축이 거의 없는 이유는, 회반죽이 물을 흡수하면서 물분자와 결합하여 결정화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건조 수축이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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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창호 철물의 사용용도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여닫이문 - 경첩, 함자물쇠
  2. 오르내리창 - 크레센트
  3. 미서기문 - 도어 체크
  4. 자재문 - 플로어 힌지
(정답률: 44%)
  • 미서기문은 문을 열고 닫을 때 사용하는 문짝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도어 체크는 문이 열리고 닫힐 때 문짝이 일정한 위치에서 멈추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미서기문 - 도어 체크가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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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콘크리트가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공기 중의 탄산가스 작용을 받아 알칼리성을 잃어가는 현상은?

  1. 건조수축
  2. 동결융해
  3. 중성화
  4. 크리프
(정답률: 69%)
  • 콘크리트는 시간이 지나면서 공기 중의 탄산가스와 반응하여 알칼리성을 잃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중성화라고 합니다. 중성화는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약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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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내알칼리성이 가장 좋은 도료는?

  1. 유성 페인트
  2. 유성 바니시
  3. 알루미늄 페인트
  4. 염화비닐수지도료
(정답률: 56%)
  • 염화비닐수지도료는 내알칼리성이 가장 좋은 도료입니다. 이는 염화비닐수지가 알칼리성 물질에 대해 높은 내항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염화비닐수지도료는 벽면 등의 알칼리성이 높은 표면에도 잘 붙어 내구성이 뛰어나며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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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목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공성이 좋다.
  2. 단열성이 작다.
  3. 차음성이 있다.
  4. 마감면이 아름답다.
(정답률: 67%)
  • 단열성이 작다는 것은 목재가 열 전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목재는 열을 잘 전달하므로 단열성이 작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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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철근 콘크리트보에서 늑근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주근의 위치 고정
  2. 휨모멘트에 대한 보강
  3. 축력에 대한 보강
  4. 전단력에 의한 균열방지
(정답률: 39%)
  • 철근 콘크리트보에서 늑근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단력에 의한 균열방지입니다. 콘크리트는 압축력에는 강한 반면 전단력에는 약하기 때문에, 전단력이 발생할 경우 콘크리트가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철근을 사용하여 전단력에 대한 보강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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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철골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형강보는 주로 I형강과 H형강이 사용된다.
  2. 허니콤 보는 H형강의 웨브를 절단하여 6각형의 구멍이 생기도록 하여 다시 용접한 것이다.
  3. 커버플레이트의 크기는 전단력에 따라 결정된다.
  4. 웨브플레이트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하여 스티프너를 설치한다.
(정답률: 38%)
  • "커버플레이트의 크기는 전단력에 따라 결정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커버플레이트의 크기는 구조물의 하중과 스팬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단력은 커버플레이트의 두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결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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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교량과 같은 장스팬에서 무거운 하중을 부담할 수 있는 부재를 만들기 위하여 도입된 구조는?

  1. 가구조립식구조
  2. 판조립식구조
  3. 상자조립식구조
  4.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구조
(정답률: 70%)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구조는 콘크리트에 인장력을 부여하기 위해 강철선을 콘크리트 안에 넣고 인장력을 가하며 미리 인장시켜 놓은 구조물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부재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며, 교량과 같은 장스팬에서 무거운 하중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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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의 종류에 따른 용도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선 - 물체의 보이는 부분을 나타내는데 사용
  2. 파선 -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데 사용
  3. 1점 쇄선 - 물체의 절단한 위치를 표시하거나, 경계선으로 사용
  4. 2점 쇄선 - 물체의 중심축, 대칭축을 표시하는데 사용
(정답률: 70%)
  • 2점 쇄선은 물체의 중심축, 대칭축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회전축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중심축, 대칭축을 표시하는데 사용"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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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축척은 실물보다 크게 그리는 척도이다.
  2. 실척은 실물보다 작게 그리는 척도이다.
  3. 배척은 실물과 같게 그리는 척도이다.
  4. NS(No Scale)는 그림의 형태가 치수에 비례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정답률: 78%)
  • NS(No Scale)는 그림의 크기와 실제 크기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그림의 형태가 치수에 비례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NS는 어떤 크기의 실물에 대한 축척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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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목재 접합 방법 중 길이 방향에 직각이나 일정한 각도를 가지도록 경사지게 붙여대는 것은?

  1. 이음
  2. 맞춤
  3. 쪽매
  4. 산지
(정답률: 39%)
  • 정답은 "맞춤"입니다.

    이유는 목재를 길이 방향에 직각이나 일정한 각도로 경사지게 붙여대는 방법이 맞춤 방법입니다. 이음 방법은 목재를 단순히 이어붙이는 방법이며, 쪽매 방법은 목재를 끝부분을 살짝 깎아서 이음하는 방법입니다. 산지 방법은 목재를 산지 모양으로 접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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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벽돌쌓기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영식 쌓기는 처음 한 켜는 마구리쌓기, 다음 한켜는 길이 쌓기를 교대로 쌓는 것으로 통줄눈이 생기지 않는다.
  2. 네덜란드식 쌓기는 영국식과 같으나 모서리 끝에 칠오토막을 사용하지 않고 이오토막을 사용한다.
  3. 프랑스식 쌓기는 부분적으로 통줄눈이 생기므로 구조벽체로는 부적합하다.
  4. 영롱 쌓기는 벽돌벽 등에 장식적으로 구멍을 내어 쌓는 것이다.
(정답률: 51%)
  • "네덜란드식 쌓기는 영국식과 같으나 모서리 끝에 칠오토막을 사용하지 않고 이오토막을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이오토막은 영국식 쌓기에서 사용하는 것이며, 네덜란드식 쌓기에서는 모서리 끝에 칠오토막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칠오토막이 모서리를 더 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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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목조건물의 중요부재를 건물하부에서부터 차례로 기술한 것은?

  1. 기둥→깔도리→평보→처마도리
  2. 깔도리→기둥→처마도리→평보
  3. 평보→기둥→처마도리→깔도리
  4. 처마도리→깔도리→평보→기둥
(정답률: 44%)
  • 목조건물의 중요부재는 기둥, 깔도리, 평보, 처마도리 순서로 기술됩니다. 이는 건물의 구조적인 중요성에 따라서 순서가 결정되었습니다. 기둥은 건물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깔도리는 기둥과 기둥 사이에 놓이며 기둥의 수평을 유지합니다. 평보는 깔도리와 깔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처마도리는 건물의 윗부분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재들은 건물의 안정성과 구조적인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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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창물틀 옆에 사용되는 블록은?

  1. 창쌤블록
  2. 창대블록
  3. 인방블록
  4. 양마구리블록
(정답률: 26%)
  • 창물틀 옆에 사용되는 블록은 창쌤블록입니다. 이는 창문을 고정시키기 위한 블록으로, 창문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창쌤블록은 창문의 상단과 하단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창문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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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고력 볼트 접합이 힘을 전달하는 방식은?

  1. 인장력
  2. 모멘트
  3. 전단력
  4. 마찰력
(정답률: 56%)
  • 고력 볼트 접합에서 힘은 마찰력을 통해 전달됩니다. 이는 볼트와 너트 사이의 마찰력이 높아져서 회전력이 전달되고, 이 회전력이 볼트에 인장력을 발생시켜 힘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찰력이 힘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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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51. 주택의 평면도에 표시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가구의 높이
  2. 기준선
  3. 벽, 기둥, 창호
  4. 실의 배치와 넓이
(정답률: 74%)
  • 주택의 평면도에는 가구의 높이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가구의 높이는 주택의 구조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주택의 평면도는 주택의 구조와 실내 공간의 배치를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므로, 벽, 기둥, 창호와 같은 구조물과 실의 배치와 넓이, 그리고 기준선 등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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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투시도 작도에서 소점이 항상 위치하는 곳은?

  1. 화면선
  2. 수평선
  3. 기선
  4. 시선
(정답률: 38%)
  • 투시도 작도에서 소점은 시선과 수평선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합니다. 이는 시선이 수평선과 만나는 지점이 시야의 중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점은 항상 수평선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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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도면에 쓰이는 기호와 그 표시사항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THK - 두께
  2. L - 길이
  3. R - 반지름
  4. V - 나비
(정답률: 74%)
  • 정답은 "V - 나비"입니다. 도면에 "V" 기호는 보통 벨브를 나타내며, "나비"는 벨브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V - 나비"는 올바른 연결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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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축구조에서의 시공 과정에 의한 분류 중 하나로 현장에서 물을 거의 쓰지 않으며 규격화된 기성재를 짜맞추어 구성하는 구조는?

  1. 습식구조
  2. 건식구조
  3. 조립구조
  4. 일체식구조
(정답률: 50%)
  • 건식구조는 현장에서 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규격화된 기성재를 사용하여 구성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시공 과정에서 건축물 내부의 습기를 줄이고, 시공 기간을 단축시키며, 건축물의 안정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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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혼화 재료인 플라이 애시(fly ash)의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동성 개선
  2. 단위 수량 감소
  3. 재료 분리 증가
  4. 장기 강도 증대
(정답률: 46%)
  • 플라이 애시의 성능 중 "재료 분리 증가"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플라이 애시는 석탄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잔재물로, 시멘트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때 플라이 애시는 유동성을 개선하여 가공성을 향상시키고, 단위 수량을 감소시켜 경제성을 높이며, 장기 강도를 증대시키는 등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료 분리가 증가한다는 것은 플라이 애시가 원래 가지고 있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이 변화하여 원래 목적에 맞게 사용하기 어려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플라이 애시를 사용할 때는 재료 분리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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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지반의 허용 지내력도가 작은것에서 큰 순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②-①-③-④
  2. ③-②-①-④
  3. ②-③-④-①
  4. ③-②-④-①
(정답률: 62%)
  • 지반의 허용 지내력은 지반의 강도와 결합력에 영향을 받으며, 일반적으로 암석 > 연약한 암석 > 사암 > 연약한 사암 > 심토 순으로 크기가 작아진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②(암석)가 가장 크고, ③(사암)이 그 다음으로 크며, ④(연약한 사암)가 그 다음으로 크고, ①(심토)가 가장 작은 것으로 나열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②-③-④-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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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각종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목구조는 시공이 용이하며, 공사기간이 짧다.
  2. 벽돌구조는 횡력에는 강하나 대규모 건물에는 부적합하다.
  3. 철근콘크리트구조는 내구, 내화, 내진적이다.
  4. 철골구조는 고층이나 간사이가 큰 대규모 건축물에 적합하다.
(정답률: 55%)
  • 벽돌구조는 대규모 건물에는 부적합하다. 이는 벽돌구조가 건물의 무게를 지탱하는 축력에는 강하지만, 횡력에는 약하기 때문이다. 대규모 건물은 바람이나 지진 등의 횡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벽돌구조로는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대규모 건물에는 철근콘크리트구조나 철골구조 등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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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건축 제도 용구가 아닌 것은?

  1. 홀더
  2. 원형 템플릿
  3. 데오돌라이트
  4. 컴퍼스
(정답률: 70%)
  • 데오돌라이트는 건축 제도 용구가 아닙니다. 데오돌라이트는 광물 중 하나로, 주로 광석으로 채굴되어 건축재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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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벽돌이 받는 하중이 균등하게 전달되게 하기 위하여 엇갈리게 쌓은 벽돌의 줄눈명칭은?

  1. 치장줄눈
  2. 민줄눈
  3. 막힌줄눈
  4. 세로줄눈
(정답률: 54%)
  • 막힌줄눈은 벽돌을 엇갈리게 쌓아서 벽돌이 받는 하중을 균등하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벽돌을 쌓을 때 벽돌을 한 줄씩 쌓는 것이 아니라, 벽돌을 두 줄씩 엇갈리게 쌓아서 벽돌이 받는 하중을 균등하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벽돌을 쌓으면 벽돌이 받는 하중이 균등하게 전달되어 더욱 견고한 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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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첩 등을 축으로 개폐되는 창호를 말하며, 열고 닫을 때 실내의 유효 면적을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는 창호는?

  1. 미닫이 창호
  2. 미서기 창호
  3. 여닫이 창호
  4. 붙박이 창호
(정답률: 74%)
  • 여닫이 창호는 경첩 등을 축으로 개폐되는 창호로, 열고 닫을 때 실내의 유효 면적을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닫이 창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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