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색채심리 마케팅
1. 색채 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2. 운송수단의 색채설계에 관한 설명 중 배색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3. 다음 중 학교의 일반적인 색채계획으로 거리가 먼 것은?
4. 화장품 회사에서 색조화장품 개발을 위한 조사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색채 시장조사 방법 중 개별 면접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소비자가 구매 후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불안감을 느끼는 것은?
7. 다음의 색채 적용 사례 중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색채 적용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8. 색채 마케팅에 있어서 기업 C.I.의 주조색을 선정하는 경우 고려해야 할 점은?
9. 고객으로 하여금 기업의 우수성이나 사회적인 신뢰도 등을 알리는 광고로서 이미지 구축을 위한 광고의 형태는?
10. <따뜻한 - 차가운>, <밝은 - 어두운>, <약한 - 강한> 등의 반대적인 의미를 단계적으로 정도 차이를 표기할 수 있도록 조사하는 방법은?
11. 일반적으로 교감신경의 긴장을 높이고 성호르몬의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색채로서 명상과 사고를 요하는 부분에 사용되는 색채는?
12. 기업이 적극적인 마케팅 믹스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3. 어떤 조명광이나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그 색에 순응되어 색의 지각이 약해지는 현상은?
14. 색채기호나 선호도 조사시 색채도구를 활용하는 경우 조사업무를 수행하는 조사자의 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5. 색채 시장조사 방법 중 설문작성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16. 다음 중 특정 상품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강한 소비자 집단은?
17. 현재는 특정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일 카테고리의 타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잘 관리하면 자가제품으로 전환이 가능한 구매자 그룹군은?
18. 색채의 상징으로 잘못된 것은?
19. 다음 중 제품정보로서의 색과 관련된 색채연상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 시장세분화의 이점이 아닌 것은?
2과목: 색채디자인
21. 아이디어 발상에 많이 활용되는 창조기법 중 문제를 응시하는 입장을 바꿔 공통의 유사점이나 관련성을 찾아내고 동시에 새로운 사고방법으로 2개의 것을 1개로 조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은?
22. 다음의 각 사조에 사용된 색채에 다한 설명 중 맞는 것은?
23. 사회 캠페인 매체로서 목적하는 바에 따라 대중을 설득하거나 통일된 행동을 유도하는 포스터는?
24. 형태를 이념적 형태와 현실적 형태로 구분할 때, 다음 중 현실적인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25.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6. 그리스어인 rheo(흐르다)dptj 나온 말로, 유사한 요소가 반복 배열되어 연속할 때 생겨나는 것으로서 음악, 무용, 영화 등의 예술에서도 중요한 원리가 되는 것은?
27. 다음 중 입체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28. 다음 중 세계화와 지역화가 강하게 대두되면서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비중이 높아가고 있는 것은?
29. 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아방가르드 운동의 하나로 현대의 기술적 원리에 따라 실제 산물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 조형운동은?
30. 다음 중 착시와 관련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1. 다음 중 디자인(Design)이라는 용어의 어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2. 색채계획에서 기업색채의 선택 요점 중 잘못된 것은?
33.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현저하게 나타난 동향으로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여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고 단순함을 강조한 것은?
34. 수공예적 공예생산인 미술공예운동의 기수가 된 사람은?
35. 다음 중 자연계의 생물학적 원형들이 지니는 기본 생존 방식을 인공물의 디자인이나 인위적 환경 형성에 이용하는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은?
36. 국제 유행색 협회(International Comission for Fashion and Textile Colors)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37. 의상 디자인의 발달과정에서 시대별로 나타난 색채사용의 특성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38. 디자인의 기본 조건인 합목적성에 대한 설명은?
39. 다음의 ( )안에 알맞은 것은?
40. 환경디자인의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3과목: 색채관리
41. 모니터나 프린터 등과 같이 색역이 다른 매체를 통하여 영상의 색채를 일치시키고자 할 때, 즉 자연물의 사진이나 모니터의 화면을 컬러프린터로 출력하고자 할 때 색채를 일치시키는 컬러매칭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42.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색채의 혼합에서 디바이스 종속 CMY 색체계 공간에서 마젠타는(0,1,0), 시안은(1,0,0), 노랑은 (0,0,1) 이라고 할 때, (1,0,1) 이 나타내는 색은?
43. 다음 색에 관한 용어 중 상이한 빛이 비교적 작은 주기로 눈에 들어오는 경우 정상적인 자극으로 느껴지지 않는 현상을 말하는 것은?
44. 다음 중 염료와 안료를 구분하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가장 적합하지 못한 것은?
45. 육안 조색시 발생할 수 있는 메타메리즘으로 인한 이색을 방지하기 위해서 취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46.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화 과정에서 ‘입력, 조정, 출력시 서로 기준을 조정해 주는 샘플 컬러 패치(patch)로서 국제표준기구(ISO)가 지정한 것은?
47.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때의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48. 다음은 색에 관한 용어의 설명이다. 틀린 것은?
49. 다음 중 컴퓨터 자동배색(CCM)의 특징이 아닌 것은?
50. 다음 중 CIE L*a*b* 색표계에서 a* 에 해당되는 색의 영역으로 가장 옳은 것은 ?
51. 다음 ( ) 안에 들어 갈 용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52.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지는 광원의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3. 간접인쇄방식으로 수분과 기름의 반발작용에 의해 잉크가 판에서 고무블랭킷으로, 고무블랭킷에서 종이로 옮겨지는 인쇄방법은?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55. 색채측정기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56. 안료(Pig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육안검색시의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58. 다음 중에서 육안 조색시 가장 적절한 조도는?
59. 전하결합소자라고 하며, 색채영상의 입력기인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구성 요소는?
60. 빛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과목: 색채지각론
61. 다음 중 벽지의 색을 작은 견본에서 선택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62. 다음 중 고층 아파트 건물의 외벽 색채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유의해야할 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3. 다음 ( ) 안에 알맞은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64. 다음 중 채도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65. 연변대비를 감쇄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66. 색채지각 반응효과에서 명시성(legibility)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67. 다음 중 가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색의 중량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9. 가시광선의 스펙트럼에 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70. 다음 중 가장 작아 보이는 색은?
71. 때로는 차갑게, 때로는 따뜻하게 느껴질 수 있는 색을 중성색이라고 한다. 다음 중 중성색이 아닌 것은?
72.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동할 때 일어나는 색 지각현상으로 파랑 쪽의 비시감도가 노랑이나 빨강 쪽의 스펙트럼에 비해 높아지는 현상은?
73.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유사한 강도를 갖고 고르게 섞여 있을 때 나타나는 색은?
74.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 색이라도 특수한 조건의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75. 다음 색채 대비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76. 다음 중 감법혼색을 응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77. 컬러TV에는 광원의 3원색을 각각 발생하는 화소가 있어 원하는 컬러를 얻는다. 이것은 어떤 혼색에 해당하는가?
78. 색채를 지각하기 위한 감각기관으로서 눈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9.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대비는?
80. 비잔틴 미술에서 보여지는 모자이크 벽화의 혼색은?
5과목: 색채체계론
81. 먼셀 색체계(표색계)에서 순수한 무채색(achromatic color) 계열의 톤을 단계별로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영문자 기호는?
82. 먼셀기호를 이용하여 측색할 경우 표준관찰자의 광원과 각도는?
83. 오간색과 방위의 위치연결이 올바른 것은?
84. 다음 그림은 비렌의 색 삼각형이다. 중앙의 검정 부분은?
85. 다음 중 청록색 계열의 전통색은?
86. 문∙스펜서(Moon∙Spencer)가 주장하는 색재조화론의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87. 다음 중 PCCS 색상 기호, 색상명, 먼셀 기호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88. 먼셀 색체계의 명도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9. DIN 체계 3 : 6 : 5에서 두 번째 숫자 6이 의미하는 것은?
90. 오스트발트 표색계 중 등가색환 계열이란?
91. 색채표준화의 목적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92. 국제조명위원회의 CIE 표준표색계(C.I.E. Standard Colori metric System)의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93. 오스트발트 표색계를 실제로 색표화하여 색표를 뽑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으며, 색상환이 가지는 시각적 간격을 조정하여 총 30색상으로 구성한 색표집의 이름은?
94. Cobalt Blue, Chrome Yellow, Oxide of Chromium 등의 색이름과 관련 있는 것은?
95. NCS 표색계의 표기법에서 ' S 2 0 . 0 - B 7 0 G' 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96. 다음 중 색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아래의 그림은 오스트발트의 체계 배열 중 어떤 기준의 배열인가?
98. 먼셀기호 5YR 4/8 에 가장 가까운 색이름은?
99. CIELAB 표색시스템의 L*a*b* 색공간에서 a*b*는 색도좌표계를 의미한다. 다음 중 a*b*의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100. 먼셀의 색채조화의 원리를 설명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