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3-04)

컬러리스트기사
(2012-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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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마케팅

1. 사람마다 동일한 대상의 색채를 다르게 지각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별 차이를 갖게 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물체에서 나오는 빛의 특성
  2. 생활습관과 행동 양식
  3. 지역의 문화적인 배경
  4. 지역의 풍토적 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에서 나오는 빛의 특성은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받아들이는 정보이기 때문에 개인별 차이를 갖게 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즉, 빛의 파장, 강도, 색상 등은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인식할 수 있는 정보이며, 이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입니다. 따라서, 개인별 차이를 갖게 하는 요인은 생활습관과 행동 양식, 지역의 문화적인 배경, 지역의 풍토적 특성 등과 같은 인간의 주관적인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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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잡지 매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생명력이 짧다.
  2. 주의력 집중이 높다.
  3. 표적고객 선별성이 높다.
  4. 회람률이 높다.
(정답률: 73%)
  • 잡지 매체의 특징 중 "생명력이 짧다."는 옳지 않은 특징이다. 이는 잡지가 출판 주기가 짧아서 빠르게 새로운 내용이 출판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잡지는 주기적으로 새로운 내용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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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정 제품의 색채 이미지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는 설문 방법 중 형용사 반대어를 사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은?

  1. 메트릭스법
  2. 사지선다형
  3. 의미미분법(SD법)
  4. 브레인스토밍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형용사 반대어를 사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은 의미미분법(SD법)이다. 이는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는 방법 중 하나로, 대상에 대한 양극화된 형용사를 사용하여 대상의 이미지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이 제품은 어떤 색감을 느끼게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따뜻한 vs 차가운", "밝은 vs 어두운"과 같은 형용사 반대어를 사용하여 대상의 이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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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매체의 효율적인 촉진전략에 대한 설명이 틀린것은?

  1. 짧은 시간 안에 판매를 대폭 늘리는 진술이 필요하다.
  2. 자사제품의 많은 양을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3.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에겐 구매를 포기하게 만든다.
  4. 판매의 집중보다는 가급적 연중 고르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답률: 85%)
  •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에겐 구매를 포기하게 만든다."는 효율적인 촉진전략이 아닙니다.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은 가격이 낮은 제품을 찾아 구매하므로,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제품의 가치를 강조하는 전략이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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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의 컬러 소비 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시장 세분화를 위한 생활유형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할 때 적합한 연구방법은?

  1. AIO법
  2. SWOP법
  3. VALS법
  4. AIDMA법
(정답률: 알수없음)
  • VALS법은 소비자의 가치관, 태도, 행동양식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소비자를 8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생활유형에 따른 시장 세분화를 위해 많이 사용되며,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다. 따라서, 소비자의 컬러 소비 형태를 조사하고자 할 때 적합한 연구방법은 VALS법이다. AIO법은 소비자의 활동, 관심사, 의견 등을 분석하는 방법이고, SWOP법은 소비자의 구매결정과정을 분석하는 방법이며, AIDMA법은 광고전략을 수립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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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업이 판매 개념에서 벗어나 고객 만족과 감동을 위한 마케팅 개념으로 변화하는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구매자 중심의 시장(Buyer's market)
  2. 기업의 이윤 극대화 추구
  3. 품질서비스 중시, 상호만족
  4. 고객 중심적인 사고와 행동
(정답률: 82%)
  • 기업의 이윤 극대화 추구는 기업이 자신들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판매 개념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고객 만족보다는 매출과 이익을 중시하는 것으로, 고객 중심적인 사고와 행동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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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매체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으로 틀린 것은?

  1. 매체광고는 순수 작품성보다 제품이 판매되도록 신뢰를 주어 구매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2. 매체광고의 표현은 과학적인 계획성 아래 진실하며 창조적이어야 한다.
  3. 매체광고의 목적은 판매시장개척과 생산자와 소비자간 매출이익증대를 촉진하는데 있다.
  4. 광고는 판매가 목적이며 문화성, 예술성은 떨어진다.
(정답률: 74%)
  • "광고는 판매가 목적이며 문화성, 예술성은 떨어진다."라는 보기가 틀린 이유는 광고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자체가 예술적, 창조적인 요소를 가지며 문화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광고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이를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표현 방법이 필요하며, 이는 예술성과 문화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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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케팅 믹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업이 표적시장을 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총집합이다.
  2. 제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한 기업이 시장에서 자극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다.
  3. 제품의 생산과정과 홍보와 촉진이 최종목표이다.
  4. 4P와 관련하여 소비자와 기업을 감성과 경험으로 연결 짓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생산과정과 홍보와 촉진이 최종목표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마케팅 믹스의 최종목표는 고객 만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제품의 생산과정과 홍보와 촉진은 마케팅 믹스의 요소 중 하나로,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제품을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여 최종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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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소비자의 욕구와 구매 패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단계가 옳은 것은?

  1. 다양화 마케팅 → 대량 마케팅 → 표적 마케팅
  2. 대량 마케팅 → 다양화 마케팅 → 표적 마케팅
  3. 표적 마케팅 → 대량 마케팅 → 다양화 마케팅
  4. 다양화 마케팅 → 표적 마케팅 → 대량 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소비자의 욕구와 구매 패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단계는 다양화 마케팅 → 대량 마케팅 → 표적 마케팅이 옳다. 이유는 먼저 다양화 마케팅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를 통해 대량 마케팅으로 대규모의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한다. 그리고 이후에 표적 마케팅으로 특정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여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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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의 분광효과로 발견된 일곱 가지 색을 칠 음계에 연계시켜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처음으로 시사한 사람은?

  1. 뉴턴
  2. 요차네스 이텐
  3. 카스텔
  4. 먼셀
(정답률: 58%)
  • 뉴턴은 1666년에 유리 프리즘을 사용하여 햇빛을 분해시켰을 때 일곱 가지 색을 발견하고, 이를 칠 음계에 연계시켜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처음으로 시사했습니다. 이를 분광효과라고 부르며, 이후 색채와 소리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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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눈의 긴장과 피로를 줄여주고 사고나 재해를 감소 시켜주는데 적합한 색은?

  1. 산호색
  2. 감청색
  3. 밝은 톤의 노랑
  4. 부드러운 톤의 녹색
(정답률: 91%)
  • 부드러운 톤의 녹색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으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인간의 무의식적인 마음에 안정감과 평화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눈의 긴장과 피로를 줄이고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키는데 적합한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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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시장 조사의 기능이 잘 이루어진 결과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판매촉진의 효과가 크다.
  2.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켜 준다.
  3. 의사결정 오류의 폭을 좁혀 준다.
  4. 유통 경제상의 절약효과를 제공한다.
(정답률: 55%)
  • 색채시장 조사는 제품의 색상과 관련된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판매촉진의 효과나 의사결정 오류의 폭을 좁혀 준다는 것은 조사 결과와 관련이 있지만,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켜 준다는 것은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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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비자의 구매행동 중 소비자에게 가장 폭 넓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1. 사회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3. 문화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정답률: 30%)
  • 문화적 요인은 소비자의 가치관, 문화적 배경, 생활 습관 등과 같은 문화적인 영향을 받는 요인으로, 이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화에서는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다른 문화에서는 가격이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문화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의 기능보다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더 중요하게 여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문화적 배경과 가치관을 이해하는 것은 제품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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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별 치료효과에서 대머리, 히스테리, 신경질, 불면증, 홍역, 간질, 쇼크, 이질, 심장 두근거림 등을 치료할 때 효과적인 색채는?

  1. 파랑
  2. 노랑
  3. 보라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색은 진정 효과가 있어 대머리, 히스테리, 신경질, 불면증 등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심장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어 심장 두근거림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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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주부가 광우병 파동 때 정육점에서 일일이 원산지를 확인했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단계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사회적 욕구
  4. 자아실현의 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주부의 행동은 안전욕구에 해당한다. 안전욕구는 생존에 필요한 것들을 확보하고 위험으로부터 보호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 주부는 광우병으로 인한 위험을 인식하고,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안전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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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촉촉한 느낌 –파랑과 청록의 한색계열
  2. 짠맛 –red
  3. 쓴맛 –yellow
  4. 부드러운 감촉 –저명도 저채도의 색채
(정답률: 90%)
  •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 현상은 신경과학에서 "신경 연상"이라고 불리며, 촉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과 색채가 서로 연관되어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촉촉한 느낌 –파랑과 청록의 한색계열"은 이러한 현상 중 하나로, 파란색과 청록색은 시원하고 산뜻한 느낌을 주는 색상이며, 이러한 느낌이 촉각적으로도 느껴지기 때문에 "촉촉한 느낌"과 연관되어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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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 마케팅의 전략에서 소비자의 활동과 흥미와 관심, 의견, 인구학적 차원 등에 관한 스타일을 분석해서 유형별로 구분지어 놓은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2. 라이트스타일 분석
  3. 색채 이미지 분석
  4. 소비자 선호도 조사
(정답률: 63%)
  • 라이트스타일 분석은 소비자의 활동과 흥미, 의견, 인구학적 차원 등을 분석하여 유형별로 구분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색채 마케팅 전략에서 소비자를 파악하고 그들의 취향에 맞는 색채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라이트스타일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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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기업의 이미지를 색채의 제안을 통해 직접적으로 보여주면서 소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PR의 가장 적극적인 형태는?

  1. 기사홍보
  2. 광고
  3. 프레스 릴리스(press release)
  4. 전시 이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전시 이벤트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색채의 제안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PR 형태이다.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브랜드 인식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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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 중 비교적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인구 통계적, 경제적 환경
  2. 잠재의식, 심리적 환경
  3. 기술적, 자연적 환경
  4. 사회, 문화적 환경
(정답률: 10%)
  • 잠재의식과 심리적 환경은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을 받는 요인 중에서는 비교적 관계가 적은 이유는 이들은 개인의 성향, 경험, 문화 등과 같은 개인적인 영역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들은 개인마다 다르게 인식되고 해석되기 때문에 일관된 전략을 수립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인구 통계적, 경제적 환경, 기술적, 자연적 환경, 사회, 문화적 환경은 상대적으로 보다 일관된 경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채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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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의 속성이 어떻게 인지되는가를 의미하는 용어는?

  1. 제품의 위치(Positioning)
  2. 제품의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3.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4.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위치(Positioning)"은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속성으로 인식되는지를 의미합니다. 즉, 제품이 어떤 가치를 제공하며 어떤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작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제품의 차별화와 시장 세분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과도 관련이 있지만, "제품의 위치(Positioning)"은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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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러시아 구성주의자인 엘 리시츠키의 작품을 일컫는 대표적인 조형언어는?

  1. 팩투라(factura)
  2. 아키텍톤(architecton)
  3. 프라운(proun)
  4. 릴리프(relief)
(정답률: 37%)
  • 엘 리시츠키의 작품에서 프라운(proun)은 구성주의적인 조형언어를 대표하는 단어로, 추상적인 기하학적 형태와 색상을 이용하여 공간을 표현하는 작품을 말한다. 이는 러시아 구성주의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공간 구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리시츠키가 개발한 새로운 시각 언어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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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래의 ( )에 가장 알맞은 용어는?

  1. 아이콘
  2. 포스터
  3. 동영상
  4. 게임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재생 버튼이 있는 영상 아이콘이므로 정답은 "동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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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큰 원에 둘러싸인 중심의 원과 작은 원에 둘러싸인 중심의 원은 동일한 크기이지만 다르게 보인다. 이는 무엇 때문인가?

  1. 길이의 착시
  2. 형태의 착시
  3. 방향의 착시
  4. 크기의 착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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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일어난 산업혁명이 산업디자인에 끼친 가장 커다란 영향은?

  1. 대량생산으로 인한 가격 저하에 따른 품질의 저하
  2. 다양한 제품이 생산됨으로써 소비자층 확산
  3. 보다 더 정교해진 제품의 장식
  4. 튼튼한 제품이 생산됨으로 제품의 수명주기 연장
(정답률: 80%)
  • 산업혁명으로 인해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저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어려워졌고, 따라서 대량생산으로 인한 가격 저하에 따른 품질의 저하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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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유행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에 의해 입혀지고 선호도가 높은 색이다.
  2. 유행예측 색으로 색채전문기관들에 의해 유행할 것으로 예측하는 색이다.
  3. 패션산업에서는 실 시즌의 약 3개월 전에 유행예측 색이 제안되고 있다.
  4. 1992년 설립된 한국유행색산업협회가 있어 국제유 행색협회에 공식적으로 참가하여 제안하였다.
(정답률: 47%)
  • "1992년 설립된 한국유행색산업협회가 있어 국제유 행색협회에 공식적으로 참가하여 제안하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답인 "패션산업에서는 실 시즌의 약 3개월 전에 유행예측 색이 제안되고 있다."는 패션산업에서 유행색을 예측하고 제안하는 시기를 설명한 것입니다. 유행색은 패션산업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뷰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행색을 예측하는 방법에는 색채전문기관들의 연구와 분석, 유행을 선도하는 디자이너들의 색상 선택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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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세계화 시대에서 디자인 경쟁력의 방법으로 관련이 적은 것은?

  1. 지역적 특수가치 개발
  2. 유기적이고 자생적인 토속적 양식
  3. 친자연성
  4. 전통을 배제한 정보시대에 적합한 기술 개발
(정답률: 50%)
  • 전통을 배제한 정보시대에 적합한 기술 개발이 관련이 적은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지역적 특수가치나 유기적인 디자인 등 전통적인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라면, 이 보기는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기술 개발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디지털 기술 등의 정보화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통을 배제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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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는?

  1. 팝아트
  2. 옵아트
  3. 미니멀리즘
  4. 포스트모더니즘
(정답률: 알수없음)
  • 사조는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하며, 이를 대표하는 예로는 팝아트가 있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의 상징적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며,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일러스트나 광고 등을 그대로 가져와 작품으로 만들어내는 예술 형식이다. 이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대중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등장한 예술 형식으로, 사조는 이를 수용하며 대중문화와 미술을 융합시키는 방식으로 작품을 만들어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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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업이미지 통일화 정책을 의미하며 다른 기업과의 차이점 표출을 통해 지속성과 일관성, 기업 문화 및 경영전략 등을 구성하는 CI의 3대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VI(Visual Identity)
  2. BI(Behavior Identity)
  3. LI(Language Identity)
  4. MI(Nind Identity)
(정답률: 알수없음)
  • LI(Language Identity)은 CI의 3대 기본요소가 아니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기업의 언어적인 표현 방식이나 언어 스타일은 CI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VI(Visual Identity), BI(Behavior Identity), MI(Mind Identity)와 같이 기업의 시각적인 이미지, 행동 방식, 마인드셋 등과 같은 요소들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LI는 기업의 언어적인 표현 방식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공식적인 문서나 발표 자료 등에서 일관된 언어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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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품 색채의 결정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될 요소는?

  1. 성별, 연령 등에 따른 기호
  2. 계절, 시간 등에 따른 용도
  3. 빠르게 변화되는 유행 성향
  4. 파손 방지 등을 위한 제품 보호
(정답률: 91%)
  • 제품 색채의 결정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될 요소는 "파손 방지 등을 위한 제품 보호"이다. 이는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으로, 제품의 보호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요소이기 때문에 색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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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각 디자인 사조와 그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플럭서스(Fluxus)란 원래 낡은 가구를 주워 모아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는 뜻으로 저속한 모방예술을 의미한다.
  2. 바우하우스(Bauhaus)는 신조형주의 운동으로서 개성을 배제하는 주지주의적 추상미술운동이다.
  3. 다다이즘(Dadaism)의 화가들은 자연적 형태는 기하학적인 동일체의 방향으로 단순화시키거나 세련되게 할 수도 있다고 하였다.
  4. 비대칭 추상미술의 대표자인 바실리 칸딘스키는 강한 원색대비와 후기에는 단순한 명도대비에 의한 작품을 남겼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대칭 추상미술의 대표자인 바실리 칸딘스키는 강한 원색대비와 후기에는 단순한 명도대비에 의한 작품을 남겼다." 이 설명이 옳은 것은 바실리 칸딘스키가 비대칭 추상미술의 대표자이며, 그의 작품은 강한 원색대비와 단순한 명도대비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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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계획에서 기업색채의 선택 요점 중 틀린 것은?

  1. 기업 이념과 실체에 맞는 이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색
  2. 타사와의 차별성을 두지 않는 색
  3. 다양한 소재의 적용이 용이하고 관리하기 쉬운 색
  4.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고, 주위와 조화되는 색
(정답률: 64%)
  • 타사와의 차별성을 두지 않는 색은 선택 요점이 아닙니다. 기업 색채는 기업의 이념과 실체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소재의 적용이 용이하고 관리하기 쉬운 색,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고, 주위와 조화되는 색 등이 선택 요점입니다. 하지만 타사와의 차별성을 두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업 색채는 경쟁사와 구분되는 독특한 색상을 선택하여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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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주조색과 강조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조색이란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전체 색채효과를 좌우하는 역할을 한다.
  2. 주조색은 분야별로 선정방법이 동일하지 않고 다를 수 있다.
  3. 강조색이란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디자인 대상에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한다.
  4. 강조색은 일반적으로 명도나 채도에 의해 변화를 주는 방법을 선택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강조색이란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디자인 대상에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한다."가 아닌 것이다. 강조색은 전체의 10% 이하를 차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디자인 대상에 강한 인상을 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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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 ) 속에 가장 적절한 말은?

  1. 폐쇄성
  2. 근접성
  3. 지속성
  4. 유사성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보이는 두 개의 도형은 모양이 유사하며, 크기와 각도가 일정한 비율로 유지되기 때문에 "유사성"이라는 답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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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그림형태로 이루어진 글자의 조형적 표현
  2. 광고에 나오는 그림의 조형적 표현
  3.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4. 상징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정답률: 77%)
  •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를 사용하여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즉, 글자의 모양, 크기, 색상, 배치 등을 조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이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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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현대 디자인 운동과 주요 인물과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독일공작연맹 - 반 데스부르크
  2. 데스틸 - 몬드리안
  3. 러시아의 구성주의 - 말레비치
  4. 아르누보 - 오브리 비어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독일공작연맹 - 반 데스부르크"이다. 독일공작연맹은 독일의 예술단체로, 주로 실내장식과 공예 작품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반면에 반 데스부르크는 벨기에 출신의 예술가로, 독일 표현주의 예술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하나이다. 두 개체는 서로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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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 기능과 관련된 인간의 신체적 조건, 치수 등과 관련된 학문은?

  1. 산업공학
  2. 인간공학
  3. 치수공학
  4. 계측제어학
(정답률: 73%)
  • 인간공학은 디자인 기능과 관련된 인간의 신체적 조건, 치수 등을 고려하여 제품이나 시스템을 설계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디자인 기능과 관련된 인간의 신체적 조건, 치수 등과 관련된 학문은 인간공학이다. 산업공학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개선하는 학문이며, 치수공학은 부품이나 제품의 치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학문이다. 계측제어학은 측정과 제어를 다루는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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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계획 시 기획, 디자인, 생산 단계로 구별될 때 기획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시장조사
  2. 소비자조사
  3. 색채분석
  4. 소재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기획 단계에서는 제품의 컨셉을 정하고 시장 및 소비자 조사, 색채 분석 등을 통해 제품의 디자인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소재 결정은 디자인 단계에서 제품의 재질과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요소이므로 기획 단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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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능적 형태가 가장 아름답다고 주장하며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Porm follows funciton)' 라고 말한 사람은?

  1. 요하네스 잇텐
  2. 막스 빌
  3. 모홀리 나기
  4. 루이스 설리반
(정답률: 50%)
  • 루이스 설리반은 현대 건축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기능적 형태가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는 원칙을 제시하였다. 이는 건축물의 기능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물의 형태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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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내디자인 색채계획 시 거리가 먼 것은?

  1.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으로 나뉜다.
  2. 색채의 면적 비례가 중요하다.
  3. 배색에 있어 재질감이 영향을 끼친다.
  4. 바닥과 천장은 항상 강한 대비를 준다.
(정답률: 59%)
  • 바닥과 천장은 실내 공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색채의 강도나 대비를 강화하여 시각적으로 더욱 높은 공간감을 연출하기 위해서 항상 강한 대비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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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지인의 심미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디자이너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2. 기능적인 디자인에는 심미성이 결여될 수 밖에 없다.
  3. 소비대중이 공감할 필요는 없다.
  4. 사회, 문화적으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73%)
  • 디지인의 심미성은 사회와 문화적인 배경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양과 동양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디자인의 색상, 형태, 패턴 등이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디자인의 평가도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주관적인 판단만으로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적인 배경, 소비자들의 취향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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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색채관리

41. 백색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물리적인 평가와 심리적인 평가
  2. 분광 반사율의 측정
  3. 반사광의 산란형태 측정
  4. W = 4B –3Y
(정답률: 9%)
  • 반사광의 산란형태 측정은 백색도를 평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백색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물리적인 평가와 심리적인 평가, 그리고 분광 반사율의 측정이 있습니다. W = 4B –3Y는 백색도를 계산하는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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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영역과 색채구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컴퓨터 모니터의 색채 구현과 프린터의 색채 구현은 근본적으로 다른 원리이다.
  2. 유성페인트와 수성페인트는 주색을 이루는 색료와 색채가 동일하다.
  3. LCD 모니터의 경우는 RGB의 픽셀로 감법혼색을 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4. 사진필름의 경우 양화필름과 음화필름의 명도 범위(dynamic range)는 거의 유사하다.
(정답률: 50%)
  • "컴퓨터 모니터의 색채 구현과 프린터의 색채 구현은 근본적으로 다른 원리이다."라는 이유는, 컴퓨터 모니터는 빛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반면, 프린터는 잉크를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장치는 다른 색영역과 색채 구현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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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CM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색소의 단위 농도 당 반사율의 변화를 연결 짓는 과정에서 Kubelka-Munk 이론을 적용한다.
  2. 색소가 소재에 비하여 미미한 산란 특성을 갖는 경우(예: 섬유나 종이)에는 두 개 상수의 Kubelka-Munk 이론을 사용한다.
  3. CCM을 위해서는 각 안료나 염료의 대표적 농도에 대하여 단 한 번의 분광반사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4. Kubelka-Munk 이론은 금속과 진주 빛 색료 또는 입사광의 편광도를 변화시키는 색소 층에도 폭 넓게 적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39%)
  • "색소의 단위 농도 당 반사율의 변화를 연결 짓는 과정에서 Kubelka-Munk 이론을 적용한다."라는 설명이 옳은 이유는 Kubelka-Munk 이론은 색소나 염료와 같은 물질이 흡수와 산란을 어떻게 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색소의 농도와 반사율의 관계를 정확하게 연결짓는 데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이론은 섬유나 종이와 같이 산란 특성이 미미한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각 안료나 염료의 대표적 농도에 대한 단 한 번의 분광반사율 측정으로 CCM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금속과 진주 빛 색료와 같은 입사광의 편광도를 변화시키는 색소 층에도 폭 넓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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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 검사 시, 사용되는 조명의 권장 균제도는 몇 이상을 기준으로 하는가?

  1. 1.0
  2. 0.5
  3. 0.8
  4. 1.3
(정답률: 24%)
  • 육안 검사 시, 사용되는 조명의 권장 균제도는 0.8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이는 적절한 색상 인식과 물체의 형태 및 경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함이다. 균제도가 낮으면 색상이 변형되거나 물체의 형태가 왜곡되어 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균제도가 0.8 이상인 조명을 사용하여 육안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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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지는 광원의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포화도
  2. 방사휘도율
  3. 시인성
  4. 연색성
(정답률: 67%)
  • 광원의 색온도나 스펙트럼에 따라 물체가 반사하는 색이 달라지는데, 이러한 광원의 특성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즉,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에서는 빨간색 옷이 진하게 보일 수 있지만, 형광등 아래에서는 노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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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이 제시 조건이나 재질 등의 차이에 따라 변화를 보이는 주관적인 색의 현상은?

  1. 컬러 프로파일
  2. 컬러 케스트
  3. 컬러 세퍼레이션
  4. 컬러 어피어런스
(정답률: 알수없음)
  • 주관적인 색의 현상은 색이 제시되는 조건이나 재질 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는데, 이러한 색의 변화를 컬러 어피어런스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컬러 어피어런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컬러 관련 용어이지만, 컬러 어피어런스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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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경면 광택도는 측정하는 대상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한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85도 경면 광택도 : 종이, 섬유 등 광택이 거의 없는 대상에 적용
  2. 75도 경면 광택도 : 종이, 섬유 등 광택이 거의 없는 대상에 적용
  3. 60도 경면 광택도 : 광택범위가 넓은 범위를 측정하는 경우에 적용
  4. 45도 경면 광택도 : 비교적 광택도가 높은 도장면 이나 금속면끼리의 비교 등에 적용
(정답률: 알수없음)
  • 틀린 것은 없다. 다만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경면 광택도는 측정하는 대상의 표면에 빛이 반사되는 각도에 따라 구분하여 측정한다. 따라서 광택이 거의 없는 대상에는 낮은 각도의 경면 광택도를 사용하고, 광택이 높은 대상에는 높은 각도의 경면 광택도를 사용한다. 45도 경면 광택도는 비교적 광택도가 높은 대상의 비교에 적용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도장면이나 금속면과 같은 대상을 비교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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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채가 선명하지는 않으나 우아하고 독특한 색채를 보여줌으로써 고급품의 섬유염색에 이용되고 있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식용염료
  3. 형광염료
  4. 천연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천연염료는 식물, 동물, 미네랄 등 자연에서 추출한 염료로, 자연의 색채를 그대로 보존하여 우아하고 독특한 색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고급품의 섬유염색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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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광원의 연색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공광원이 얼마나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주는가를 나타낸다.
  2. 연색지수를 산출하는데 기준이 되는 광원은 시험광원에 상관없이 일정하다.
  3. 형광등의 경우 파장분포가 흑체복사와 유사하므로 연색지수가 100에 가깝다.
  4. 시험광원의 색온도가 5000K 이상일 때는 시험광원의 색온도와 가장 가까운 흑체복사를 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공광원이 얼마나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주는가를 나타낸다."가 옳은 설명이다. 연색지수는 광원이 물체의 색을 얼마나 정확하게 보여주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이며, 이는 기준광과 비교하여 측정된다. 따라서 광원의 성질에 따라 연색지수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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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채측정기의 구조에 따라 형광색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와 측정할 수 없는 장비가 있다. 다음 중 형광 색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는?

  1. 이중 빛살 방식 분광광도계(dual beam type spectrophotometer)
  2. 필터식 색채계(filter type colorimeter)
  3. 전방 방식 분광광도계(monochromatic spectrophotometer)
  4. 후방 방식 분광광도계(polychromatic spectrophotomet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후방 방식 분광광도계(polychromatic spectrophotometer)"입니다. 이는 다양한 파장의 빛을 사용하여 색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중 빛살 방식 분광광도계는 빛을 두 개의 빔으로 나누어 측정하기 때문에 형광 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습니다. 필터식 색채계는 특정 파장의 빛만 사용하기 때문에 형광 색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전방 방식 분광광도계는 빛을 샘플로부터 직접 받아들이기 때문에 형광 색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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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영역(color gamu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발색영역의 외곽을 구축하는 색료는 명도가 놓은 원색이 된다.
  2. 감법혼색의 경우 채도가 높은 마젠타, 그린, 블루를 사용함으로써 가장 넓은 색채영역을 구축한다.
  3. 감법혼색에서 주색은 특정한 파장을 효율적으로 깎아내는 특성을 가진 색료가 된다.
  4. 가법혼색의 경우 주색의 파장 영역이 좁으면 좁을 수록 색역도 같이 줄어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영역(color gamut)은 특정한 기술이나 장치에서 표현 가능한 색상의 범위를 의미한다. 이 중에서 "감법혼색에서 주색은 특정한 파장을 효율적으로 깎아내는 특성을 가진 색료가 된다."는 설명이 옳다. 감법혼색에서는 색을 만들어내는 색료들이 서로 혼합되면서 색이 결정되는데, 이 때 주색은 다른 색료들과 혼합될 때 특정한 파장을 효율적으로 깎아내는 특성을 가진 색료가 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더 넓은 색채영역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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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백색표준판(white reference plate)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백색표준판은 측색기의 측정값을 보증하기 위한 측정기준 인증물질(CRM : Certified Reference Material)로 장기적으로 교정을 받아야 한다.
  2. 백색표준판은 측색기 구입 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다른 것과 교체하거나 병행하여 사용할 수 없다.
  3. 백색표준판은 측정의 기준이 되는 물질이므로 다소 손상이 되거나 오염이 되어도 함부로 교체해서는 안된다.
  4. 백색표준판의 성적은 장비 제조업체에서 책임을 지는 것으로 측색기의 성능과 더불어 측정값의 소급성도 장비제조업체에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표준판은 측색기의 측정값을 보증하기 위한 측정기준 인증물질(CRM : Certified Reference Material)로 장기적으로 교정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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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흑체(Black body)가 가장 높은 온도에서띄는 색상은?

  1. 흰색
  2. 오렌지색
  3. 노란색
  4. 붉은색
(정답률: 40%)
  • 흑체는 모든 파장의 전자기파를 완전히 흡수하고 모든 파장에서 방출되는 복사를 최대한 하는 물체를 말합니다. 이 때, 흑체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파장이 짧아지고, 에너지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가장 높은 온도에서 흑체가 방출하는 색상은 파장이 가장 짧은 보라색에 가깝게 됩니다. 하지만 인간의 눈은 보라색을 인식하는 능력이 약하고, 파장이 더 긴 흰색에 가까운 색상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흑체가 가장 높은 온도에서 띄는 색상은 "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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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4비트 걸러 시스템의 컴퓨터 모니터의 경우 구현 할 수 있는 최대 색채는?

  1. 13824
  2. 262144
  3. 2097152
  4. 16777216
(정답률: 알수없음)
  • 24비트 걸러 시스템은 8비트씩 RGB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각각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조합하면 256 x 256 x 256 = 1677721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67772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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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감법 혼색의 경우 가장 넓은 색채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기본색은?

  1. 녹색, 빨강, 파랑
  2. 마젠타, 시안, 노랑
  3. 녹색, 시안, 노랑
  4. 마젠타, 파랑,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 혼색에서 가장 넓은 색채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기본색은 빨강, 파랑, 노랑입니다. 이 중에서 마젠타와 시안은 빨강과 파랑의 보색이므로, 빨강과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마젠타와 시안은 더 넓은 색채영역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젠타, 시안, 노랑"이 가장 넓은 색채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기본색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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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IE 1960 UCS 색도 그림 위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 또는 이것을 다른 적당한 색도 그림 위에 변환시킨 것은?

  1. 방사 휘도율
  2. 입체각 반사율
  3. 등색온도선
  4. V(λ) 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등색온도선은 CIE 1960 UCS 색도 그림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이다. 이는 색의 온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색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빨간색에서 노란색, 흰색으로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등색온도선은 색의 온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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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육안 조색을 할 때 작업면에서의 조도는 원칙적으로 몇 ㏓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200㏓
  2. 400㏓
  3. 800㏓
  4. 1000㏓
(정답률: 60%)
  • 육안 조색을 할 때 작업면에서의 조도는 원칙적으로 1000㏓ 이상으로 해야 한다. 이는 작업면에서 충분한 밝기를 확보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고 정확한 색상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200㏓, 400㏓, 800㏓은 작업면에서 충분한 밝기를 확보하기에는 부족하며, 특히 어두운 곳에서 작업을 할 경우 색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따라서 1000㏓ 이상의 조도를 유지하여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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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명 및 관측조건(geomet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IE에서 추천한 조명 및 관측조건은 광택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만을 추천하였다.
  2. 광택이 있고 표면이 매끄러운 재질의 경우는 조명/관측조건에 따른 색채값의 변화가 크다.
  3. CIE에서 추천한 조명 및 관측조건(geometry)은 45/0, d/0의 두 가지 방법이다.
  4. 조명 및 관측조건은 분광식 색채계에만 적용되도록 제한되어 있다.
(정답률: 0%)
  • CIE에서는 광택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만을 추천하며, 광택이 있는 매끄러운 표면의 경우 조명/관측조건에 따른 색채값의 변화가 크다. CIE에서 추천한 조명 및 관측조건은 45/0, d/0의 두 가지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CIE에서 추천한 조명 및 관측조건(geometry)은 45/0, d/0의 두 가지 방법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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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류가 필라멘트를 가열하여 빛이 방출되는 열광 원으로 장파장의 빛이 주로 방출되어 따뜻한 느낌을 주지만 전력 소모량에 비해 빛이 약하고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는 광원은?

  1. 메탈할라이드등
  2. 방전등
  3. 형광등
  4. 백열등
(정답률: 70%)
  • 백열등은 전류가 필라멘트를 가열하여 빛이 방출되는 열광 원으로, 장파장의 빛이 주로 방출되어 따뜻한 느낌을 주지만 전력 소모량에 비해 빛이 약하고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백열등은 다른 광원에 비해 빛이 약하고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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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을 측정하는 목적과 가장 먼 것은?

  1. 색을 정확하게 인식한다.
  2. 색을 정확하게 재현한다.
  3. 색 감각을 길러 육안으로 목적에 따라 판정한다.
  4. 일정한 색체계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전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을 측정하는 목적은 주로 색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재현하며, 일정한 색체계를 해석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먼 것은 "색 감각을 길러 육안으로 목적에 따라 판정한다." 입니다. 이는 색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개인의 색 감각을 향상시켜 색을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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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론

61. 색의 속성 중에서 우리 눈에 가장 민감한 속성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조
(정답률: 46%)
  • 우리 눈은 밝기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명도가 우리 눈에 가장 민감한 속성입니다. 색상과 채도는 명도와 함께 색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명도가 가장 눈에 띄기 때문에 가장 민감한 속성으로 꼽힙니다. 색조는 색의 질감을 나타내는 속성으로, 명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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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벽지의 색을 작은 견본에서 선택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1. 원하는 색 그대로의 견본을 고른다.
  2. 원하는 색보다 조금 밝고 진한 색의 견본을 고른다.
  3. 원하는 색에 녹색기미가 더해진 색의 견본을 고른다.
  4. 원하는 색보다 조금 어둡고 채도가 낮은 색의 견본을 고른다.
(정답률: 67%)
  • 벽지는 큰 면적을 차지하므로 원하는 색보다 조금 밝고 진한 색을 선택하면 너무 강렬하고 눈부시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색 그대로의 견본을 선택하면 조명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색보다 조금 어둡고 채도가 낮은 색의 견본을 선택하면 조명이나 주변 환경에 따른 색의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벽지가 너무 강렬하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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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빛과 색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으면 흑색으로 지각된다.
  2. 물체의 색은 표면의 반사율에 의해서 결정된다.
  3.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되는 경우에 무채색으로 지각된다.
  4. 빛은 파장에 따라 서로 다른 색감을 일으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으면 흑색으로 지각된다."가 틀린 것이다.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으면 흰색으로 지각된다. 이는 모든 색을 혼합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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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서로 다른 색 점을 섬세하게 나열, 배치해두고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보면 혼색이 되어 보이는 혼 색은?

  1. 동시혼색
  2. 연속혼색
  3. 병치혼색
  4. 감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혼색은 서로 다른 색 점을 섬세하게 나열하고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보면 혼색이 되어 보이는 혼 색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동시혼색, 연속혼색, 감법혼색과는 달리 색 점들이 병렬로 나열되어 있어서 서로 다른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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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우리 눈의 감각 중 명순응과 암순응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은?

  1. 영화관
  2. 도서관
  3. 아쿠아리움
  4. 사무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화관은 어두운 공간에서 큰 화면을 보기 때문에 명순응과 암순응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입니다. 명순응은 밝은 빛에서 물체를 인식하는 능력이고, 암순응은 어두운 곳에서 빛의 부족으로 물체를 인식하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영화관에서는 밝은 화면과 어두운 공간이 조화를 이루어 명순응과 암순응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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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헤링의 반대색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기본 감각으로 빨강 - 녹색, 노랑 - 파랑, 흰색 - 검정의 3조로 반대색설을 가정했다.
  2. 빨강, 녹색, 노랑, 파랑의 유채색 4색을 포함하고있기 때문에 4원색설 이라고도 한다.
  3. 이화(분해)작용의 방향으로 나가면 노랑, 빨강의 색감이 생긴다.
  4. 동화(합성)작용의 방향으로 나가면 차가운 느낌인 흰색, 파랑의 색감이 생긴다.
(정답률: 25%)
  • "이화(분해)작용의 방향으로 나가면 노랑, 빨강의 색감이 생긴다."가 틀린 것입니다.

    반대색설은 빨강 - 녹색, 노랑 - 파랑, 흰색 - 검정의 3조로 가정하고, 이화(분해)작용의 방향으로 나가면 차가운 느낌인 흰색, 파랑의 색감이 생기고, 동화(합성)작용의 방향으로 나가면 따뜻한 느낌인 녹색, 빨강의 색감이 생긴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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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점을 찍어가며 그렸던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의 그림에 영향을 준 색채연구자는?

  1. 헬름홀쯔
  2. 맥스웰
  3. 쉐브럴
  4. 져드
(정답률: 67%)
  • 쉐브럴은 색채연구를 통해 색의 조합과 상호작용을 연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색채의 감각적인 효과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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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병치혼색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베졸드 효과
  2. 모니터의 색재현 방법
  3. 컬러 인쇄의 망점
  4. 맥스웰의 색회전판
(정답률: 36%)
  • 맥스웰의 색회전판은 병치혼색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색의 원리와 색상 조합을 연구하기 위해 제작된 회전판으로, 색상을 혼합하면서 색상 조합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치혼색과는 관련이 없는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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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뚱뚱한 사람의 옷으로 체형상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색은?

  1. 저명도, 고채도의 난색
  2. 고명도, 고채도의 한색
  3. 저명도, 고채도의 한색
  4. 저명도, 저채도의 한색
(정답률: 70%)
  • 뚱뚱한 사람의 옷으로 체형상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주목을 끄지 않으면서도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색상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고명도나 고채도의 색상은 너무 눈에 띄어서 오히려 체형상의 결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저명도, 저채도의 한색은 부드러운 인상을 주면서도 너무 희미하지 않아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명도, 저채도의 한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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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자극이 끝난 후에도 이제까지 보고 있던 동일한 색상의 상을 지속하여 볼 수 있는 것은?

  1. 음성적 잔상(negative after image)
  2. 양성적 잔상(positive after image)
  3. 색채연상(color association)
  4. 기억색(memory 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양성적 잔상은 색자극이 뇌에서 처리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색자극이 뇌에서 처리될 때, 해당 색상에 대한 세포들이 활성화됩니다. 이후 색자극이 종료되면, 해당 세포들은 여전히 일시적으로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하며, 이로 인해 동일한 색상의 상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양성적 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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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의 온도감에 대해 틀린 설명은?

  1. 색의 온도감은 긴 파장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2. 연두, 보라, 자주 등은 중성색이다.
  3. 색의 속성 중 주로 채도에 영향을 받는다.
  4. 색의 온도감에 의해 난색과 한색으로 분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속성 중 주로 채도에 영향을 받는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색의 온도감은 파장의 길이와 관련이 있으며, 파장이 짧을수록 냉색(파란색, 초록색 등)으로 느껴지고, 파장이 길수록 따뜻한 색(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으로 느껴집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기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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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상환에 관련하여 보색을 설명하는 다음의 내용에서 틀린 것은?

  1. 색상환에서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어 있는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2.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물리보색이라 한다.
  3.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이 혼합된 경우 백색광이 된다.
  4. 우리 눈의 잔상현상에 따른 보색을 심리보색이라 한다.
(정답률: 8%)
  •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물리보색이라 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색상환에서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어 있는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녹색은 서로 보색이며,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노란색이 됩니다. 노란색은 빨강과 녹색이 포함된 2차색이며, 빨강과 녹색은 보색관계에 있기 때문에 노란색과 보색관계에 있습니다.

    물리보색은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이 아니라, 두 색이 혼합되어 백색광이 되는 보색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청록색은 물리보색입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백색광이 됩니다.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이 혼합된 경우 백색광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우리 눈의 잔상현상에 따른 보색을 심리보색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보고 나서 눈을 감으면 초록색의 잔상이 보입니다. 이때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색관계에 있기 때문에 심리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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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면 빨간색이 다른 색보다 먼저 영향을 받는다.
  2. 암소시에서 명소시로 이동할 때 생기는 지각현상을 말한다.
  3. 낮에는 빨간 사과가 밤이 되면 밝은 회색으로 보인다.
  4. 어두운 곳에서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초록색보다는 주황색이 유리하다.
(정답률: 17%)
  •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면 빨간색이 다른 색보다 먼저 영향을 받는 것은, 빛의 파장이 짧은 파란색과 보라색이 먼저 흡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빨간색은 더 오래 유지되며, 이로 인해 물체가 빨간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푸르킨예 현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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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태양빛을 프리즘에 통과시켜 얻어지는 색띠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색은?

  1. 자주
  2. 노랑
  3. 주황
  4. 남색
(정답률: 82%)
  • 태양빛을 프리즘에 통과시켜 얻어지는 색띠는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는 색띠에서 찾아볼 수 있는 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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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색채의 운동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진출색은 수축색이 되고, 후퇴색은 팽창색이 된다.
  2. 차가운 색이 따뜻한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어두운 색이 밝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채도가 높은 색이 무채색 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높은 색은 더 강렬하고 선명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무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색채의 운동성 중 하나로, 채도가 높을수록 진출하는 느낌을 주고, 채도가 낮을수록 후퇴하는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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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 / ⓑ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수정체 / 홍채
  2. 홍채 / 수정체
  3. 추상체 / 간상체
  4. 간상체 / 추상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추상체 / 간상체"입니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왼쪽에 있는 도형은 구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오른쪽에 있는 도형은 추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왼쪽 도형은 "간상체", 오른쪽 도형은 "추상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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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지하철 안내 표지판 색채 디자인 시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할 색채의 감정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주목성
  2. 명시성
  3. 온도감
  4. 진출∙후퇴의 색
(정답률: 46%)
  • 지하철 안내 표지판의 색채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주목성과 명시성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쉽게 정보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온도감은 거리와 관련된 감정 효과를 나타내는데, 지하철 안내 표지판에서는 이보다는 다른 색채 요소들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온도감은 거리가 먼 것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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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의 ( )에 들어갈 숫자는?

  1. 2°, 10°
  2. 8°, 10°
  3. 10°, 20°
  4. 20°, 40°
(정답률: 13%)
  • 정답은 "10°, 20°"이다.

    이유는 삼각형 내각의 합이 180°이기 때문에,

    (2x + 8) + (2x + 10) + (3x + 10) = 180

    7x + 28 = 180

    7x = 152

    x = 22

    따라서,

    각 A = 2x + 8 = 52°

    각 B = 2x + 10 = 54°

    각 C = 3x + 10 = 76°

    따라서, 각 A와 각 B의 합이 106°이므로, 정답은 "10°, 20°"이 아니라 "52°, 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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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색 중 가장 무거운 느낌의 색은?

  1. 5G 6/6
  2. 5R 8/6
  3. 5P 6/4
  4. 5B 3/4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무거운 느낌의 색은 "5B 3/4"입니다. 이유는 "5B"는 청록색(Blue-Green)으로, 녹색과 파란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자연적이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또한 "3/4"는 색의 진하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진한 색일수록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5B 3/4"는 청록색의 진한 색조로, 가장 무거운 느낌의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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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의 색을 식별하는 시세포 중 주로 단파장에 반응하는 것은?

  1. S 추상체
  2. 간상체
  3. L 추상체
  4. M 추상체
(정답률: 20%)
  • "S 추상체"는 주로 단파장인 파장대에서 반응하는 시세포로, 파란색과 보라색을 인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색상 범위에서 물체를 구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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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론

81. 스웨덴의 하드(Hard)와 시비크(Sivik)에 의해 개발된 국제표준으로 그 표기가 올바른 것은?

  1. S4020-Y30R
  2. 24:C
  3. Medium G 3020
  4. 2.5YR 4/10
(정답률: 54%)
  • "S4020-Y30R"은 스웨덴의 하드와 시비크에 의해 개발된 국제표준인 NCS (Natural Color System)에서 사용되는 색상 코드이다. 이 코드는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 등을 나타내며, "S"는 색상을 나타내는 코드이고, "40"은 밝기를 나타내는 코드이며, "20"은 채도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Y30R"은 색조를 나타내는 코드로,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S4020-Y30R"은 밝기 40, 채도 20,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을 나타내는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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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에메랄드 그린, 크롬 옐로, 프러시안 블루
  2. 소프트 블루, 다크 블루, 비비드 블루
  3. 올리브 그린, 베이비 핑크, 스노우 화이트
  4. 흑, 백, 적, 황, 녹
(정답률: 25%)
  • 정답은 "흑, 백, 적, 황, 녹"입니다. 이는 단순히 색깔의 이름을 나열한 것으로,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관용색명으로, 색깔의 특징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단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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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헌터 랩(Hunter Lab) 색공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럽 디자인계에서만 주로 사용된다.
  2. 1931년 CIE의 Yxy보다 시각적으로 더욱 통일된 색공간을 제공한다.
  3. 헌터(R.S Hunter)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4. 혼색계에 속한다.
(정답률: 55%)
  • "유럽 디자인계에서만 주로 사용된다."가 틀린 것이다. Hunter Lab 색공간은 유럽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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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은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보기의 ( )안에 들어갈 색채 기호는?

  1. BG
  2. R
  3. Y
  4. GB
(정답률: 75%)
  • 먼셀의 색상환에서 "BG"는 Blue-Green의 약자로, 파란색과 초록색의 중간색이다. 이 색상은 파란색과 초록색의 비율이 거의 같은 색으로, 색상환에서 파란색과 초록색 사이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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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중명도 ㆍ 중채도인 중간색조의 덜(dull) 돈을 중심으로 한 배색기법으로 각각의 색 이미지 보다는 차분한 톤의 이미지가 강조되는 배색은?

  1. 톤온톤 배색
  2. 트리콜로 배색
  3. 토널 배색
  4. 까마이외 배색
(정답률: 34%)
  • 토널 배색은 중간색조의 덜 돈을 중심으로 한 배색기법으로, 각각의 색 이미지보다는 차분한 톤의 이미지가 강조되는 배색입니다. 이는 색의 대비를 줄여서 이미지를 부드럽고 조화롭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톤온톤 배색"과 "트리콜로 배색"은 각각 색의 대비를 강조하는 기법이고, "까마이외 배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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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프랑스의 화학자 슈브롤(M.E.Chevreul)은 염색이 나 직물의 연구를 하는 중에 색채 조화에 관한 몇 가지 중요한 발견을 하였다. 다음 중 슈브롤의 색채조화론이 아닌 것은?

  1. 동시대비의 원리
  2. 도미넌트 컬러
  3. 세퍼레이션 컬러
  4. 오메가 공간
(정답률: 알수없음)
  • 오메가 공간은 슈브롤의 색채조화론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이다. 슈브롤의 색채조화론은 "동시대비의 원리", "도미넌트 컬러", "세퍼레이션 컬러" 등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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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CIE L*U*V* 색좌표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L* 은 명도차원이다.
  2. U* 와 V* 는 색상축을 표현한다.
  3. U* 는 빨간색 - 파란색 축이다.
  4. V* 는 value 축이다.
(정답률: 54%)
  • 정답: "L* 은 명도차원이다."

    설명: CIE L*U*V* 색좌표는 광도학에서 사용되는 색공간으로, 색상을 명도(L*), 색상(U*), 색도(V*) 세 가지 차원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L*은 명도차원을 나타내며, U*와 V*는 색상과 색도를 나타내는 차원이다. U*는 빨간색 - 파란색 축을 나타내며, V*는 value 축을 나타낸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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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정량적인 색채조화론으로, 미학적인 입장에서 색채조화의 문제를 숫자의 개념으로 과학화한 색채조화론은?

  1. 오스트발트의 Color Harmony Manual 조화론
  2.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3. 파버 비렌의 색채조화론
  4. A.B Klein의 Color Music 색채조화론
(정답률: 29%)
  •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색채를 숫자와 수식으로 표현하여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정량적인 색채조화론입니다. 이론적인 기반을 바탕으로 색채를 조화롭게 조합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미학적인 입장에서 색채조화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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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전통색명 중 적색계가 아닌 것은?

  1. 적토(赤土)
  2. 휴색(烋色)
  3. 장단(長丹)
  4. 치자색(梔子色)
(정답률: 36%)
  • 적색계는 주로 빨간색 계열의 색상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치자색은 노란색 계열의 색상으로, 치자라는 식물의 꽃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따라서 치자색은 적색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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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검은 비단에서 유래한 색으로 승려의 옷색 이름은?

  1. 회색
  2. 치색
  3. 구색
  4. 소색
(정답률: 50%)
  • 검은 비단은 중국에서 생산되었으며, 중국에서는 이를 "치"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승려의 옷색으로 "치색"이라는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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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ISCC-NIST의 색기호에서 색상과 약호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RED-R
  2. OLIVE - O
  3. BROWN- BR
  4. PURPLE - P
(정답률: 65%)
  • ISCC-NIST의 색기호에서 색상과 약호의 연결은 첫 글자를 따서 매칭되는데, "OLIVE"의 첫 글자는 "O"이 아니라 "L"이기 때문에 연결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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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색채표준을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2.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3. 색채 속성 배열의 과학적 근거
  4. 특수안료, 특수질감에 의한 색채재현 효과
(정답률: 47%)
  • "특수안료, 특수질감에 의한 색채재현 효과"는 색채표준을 위한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특정한 물질이나 질감이 색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색채표준화의 목적인 색상의 일관성과 비교 가능성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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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 색체계에서 선명한 노랑을 뜻하는 것은?

  1. 5YR 7/14
  2. 5YR 2/12
  3. 5Y 8/14
  4. 5Y 14/9
(정답률: 60%)
  • 먼셀 색체계에서 "5Y"는 색상의 기본적인 톤을 나타내며, "8/14"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Y 8/14"는 먼셀 색체계에서 선명한 노랑을 나타내는 색상 코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5YR"이나 "14/9"와 같이 다른 톤이나 밝기/채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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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IE LAB(L*a*b*) 색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L*a*b*색공간에서 L* 는 채도, a*와 b*는 색도좌료를 나타낸다.
  2. +a* 는 빨간색 방향, +b 는 파란색 방향이다.
  3. 중앙은 유색이며, 중앙에서 바깥으로 가게 되면 채도가 떨어진다.
  4. +a* 는 빨간색 방향, -a* 는 녹색방향이다.
(정답률: 50%)
  • 정답은 "+a* 는 빨간색 방향, -a* 는 녹색방향이다." 이다. 이유는 CIE LAB 색공간에서 a* 축은 빨간색과 녹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축으로, 양의 방향은 빨간색, 음의 방향은 녹색을 나타낸다. b* 축은 파란색과 노란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축으로, 양의 방향은 파란색, 음의 방향은 노란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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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세계 각 국의 색채표준화 작업을 통해 제시된 색채체계를 오래된 것으로부터 최근의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NCS 색체계 - 오스트발트 색체계 - CIE 색체계
  2. 오스트발트 색체계 - CIE 색체계 - NCS 색체계
  3. CIE 색체계 - 먼셀 색체계 - 오스트발트 색체계
  4. 오스트발트 색체계 - NCS 색체계 - 먼셀 색체계
(정답률: 46%)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가장 오래된 색채표준화 체계이며, CIE 색체계는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색채표준화 체계입니다. NCS 색체계는 CIE 색체계와는 다른 방식으로 색채를 표현하며, 색채의 물리적 특성과 인간의 인지적 특성을 모두 고려한 체계입니다. 따라서, 오래된 것부터 최근의 순서대로 옳게 나열하면 "오스트발트 색체계 - CIE 색체계 - NCS 색체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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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비렌의 색채조화론 중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의해 시도되었고 오스트발트는 이것을 음영계열이라고 한 조화는?

  1. COLOR - SHADE - BLACK
  2. TINT - TONE - SHADE
  3. COLOR - TINT - WHITE
  4. SHADE - TONE -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비렌의 색채조화론에서는 색조, 명도, 채도를 조합하여 색채를 조화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중에서도 오스트발트는 음영계열이라고 불리는 색채 조화를 제안합니다. 이는 색상의 밝기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TINT(밝은 색조), TONE(중간 색조), SHADE(어두운 색조) 세 가지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TINT - TONE - SHAD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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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오간색(五間色)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2. 홍색, 벽색, 녹색, 유황색, 자색
  3. 적색, 벽색, 녹색, 황색, 자색
  4. 적색, 녹색, 청색, 백색, 흑색
(정답률: 46%)
  • 정답은 "홍색, 벽색, 녹색, 유황색, 자색" 입니다.

    오간색은 일본에서 사용하는 색종이며, 다섯 가지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홍색은 빨간색, 벽색은 연한 갈색, 녹색은 초록색, 유황색은 노란색, 자색은 보라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홍색, 벽색, 녹색, 유황색, 자색"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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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채표기 중 백색의 함량이 가장 많은 것은?

  1. 2R ca
  2. 2R le
  3. 2R pa
  4. 2R lg
(정답률: 34%)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ca"는 색온도를 나타내며, 백색에 가까울수록 색온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2R ca"가 백색의 함량이 가장 많은 것이다. "le", "pa", "lg"는 각각 녹색, 파란색, 자주색의 함량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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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저드(D.Judd)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1. 질서 있는 계획에 의해 선택된 배색은 조화롭다.
  2. 모호성이 없고, 분명함을 지닌 배색은 조화롭다.
  3. 사람의 눈에 친숙한 배색은 조화롭다.
  4. 배색된 색채 사이에 공통성이 없을 때 조화롭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된 색채 사이에 공통성이 없을 때 조화롭다는 것은 오히려 조화가 아니라 혼돈을 일으키는 것이므로, 저드의 색채조화원리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색채조화원리는 색채의 질서와 분명함, 친숙함 등을 기반으로 하여 조화롭게 배색하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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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혼색계(color mixing system)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정량적 측정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이다.
  2. 시지각적으로 색표를 만들기 위한 색체계이다.
  3. 물리적인 빛의 혼색 실험을 기초로 한다.
  4. CIE 표준 색체계가 대표적이다.
(정답률: 32%)
  • "정량적 측정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혼색계는 물리적인 빛의 혼색 실험을 기초로 하며, 시지각적으로 색표를 만들기 위한 색체계입니다. CIE 표준 색체계가 대표적인 혼색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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