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02)

컬러리스트기사
(2013-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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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마케팅

1. 보기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1. 색채계획
  2. 색채심리
  3. 색채과학
  4. 환경색채
(정답률: 71%)
  • 보기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색채계획"이다. 이는 건축물,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등에서 사용되는 색채를 계획적으로 조합하여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색채계획은 색채심리와 색채과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환경색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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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D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좋아하는 차례로 순위를 매겨서 조사하는 방법이다.
  2.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사용한다.
  3. 이미지 조사 방법 중의 하나이다.
  4. 다차원적인 의미 공간에서 대상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75%)
  • SD법은 "좋아하는 차례로 순위를 매겨서 조사하는 방법이다."라는 설명이 맞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SD법의 특징이나 사용 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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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령에 따른 색채기호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연령에 따른 색채기호의 차이는 명도와 채도의 의해 나타난다.
  2. 선명한 색과 밝은 색에 대한 선호도는 연력의 증가에 따라 높아진다.
  3. 저채도, 중명도, 이하의 색에 대한 선호도는 연령과 함께 높아진다.
  4. 60대 이상은 파랑이나 하늘색, 흰색 검정색에 대한 선호도가 낮다.
(정답률: 55%)
  • 선명한 색과 밝은 색에 대한 선호도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높아진다. - 이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노년층이 되면서 시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밝은 색과 선명한 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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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20년 미국 파커사의 빨간색 만년필이 시초이며,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빨간색을 도입하여 여성용 만년필 시작을 석권한 것과 관련된 개념은?

  1. 색채 계획
  2. 문화지향성 색채
  3. 소비자 유행 심리
  4. 색채 마케팅
(정답률: 55%)
  • 빨간색 만년필의 성공은 소비자들의 색채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유행 심리에 기인한 것이다. 파커사는 여성들이 빨간색을 선호하는 문화지향성 색채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색채 계획을 세웠다. 이러한 전략적인 색채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브랜드 인식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따라서 정답은 "색채 마케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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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에 들어갈 적합한 용어는?

  1. 연상(聯想)작용
  2. 체각(體覺)작용
  3. 소구(訴求)작용
  4. 기호(嗜好)작용
(정답률: 93%)
  • 위 그림은 봄날의 풍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를 보고 봄에 대한 기억이나 느낌이 떠오르는 것을 연상(聯想)작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상(聯想)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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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분홍 파스텔 색상을 보면 포근함과 달콤함을 느끼는 감각간의 교류현상은?

  1. 색채의 심리효과
  2. 색채의 마케팅 효과
  3. 색채의 동시대비
  4. 색채의 공감각
(정답률: 29%)
  • 분홍 파스텔 색상은 우리 뇌에서 포근함과 달콤함과 같은 감정을 자연스럽게 불러일으키는데, 이는 색채의 공감각에 의한 현상입니다. 즉, 색깔이 우리 뇌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색상을 보면 그에 따른 감정이 불러일어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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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조절(Color Conditioning)의 실행을 위한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색채의 심리학적 관점 이용
  2. 색채의 미학적 관점 이용
  3. 색채의 주관적 관점 이용
  4. 색채의 생리학적 관점 이용
(정답률: 50%)
  • 색채조절은 이미지나 영상의 색감을 조절하여 원하는 분위기나 감성을 표현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도 "색채의 주관적 관점 이용"은 다른 방법들과 거리가 먼 것이다.

    "색채의 주관적 관점 이용"은 개인의 취향이나 감성에 따라 색감을 조절하는 것이다. 즉, 어떤 사람은 빨간색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파란색을 좋아한다는 것을 고려하여 색감을 조절하는 것이다. 이는 다른 방법들과 달리 과학적인 근거나 논리적인 이유가 아니라 주관적인 취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과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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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를 조절할 때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색을 선택, 부여하는 효과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운동감
  2. 심미성
  3. 연색성
  4. 대비효과
(정답률: 13%)
  • 색채를 조절할 때 "심미성"은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색을 선택, 부여하는 효과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는 색채 조절의 목적이 주로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미성"은 주관적인 감상과 관련된 개념으로, 색채 조절의 목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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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보기가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1. 기술, 자연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심리, 행동적 환경
  4. 인구통계적, 경제적 환경
(정답률: 42%)
  • 다음 보기는 인구통계적, 경제적 환경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구와 경제적 요소들이 사람들의 행동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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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브랜드 이미지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포괄적인 이미지 표현에 의한 친근감을 부여
  2. 시대적인 시장 세분화에 의한 고객욕구에 일치
  3. 상품특성이 잘 반영되고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 구축
  4. 의미를 고려한 독창적이고, 타깃 고객들로부터 우호적인 이미지를 구축
(정답률: 31%)
  • "포괄적인 이미지 표현에 의한 친근감을 부여"는 옳지 않은 전략입니다. 이는 모든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친근감을 부여하는 것으로, 시대적인 시장 세분화나 고객욕구에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브랜드 이미지 전략은 시장 세분화와 고객욕구에 맞춰 타깃 고객들에게 의미를 고려한 독창적이고 우호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또한, 상품특성이 잘 반영되고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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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랑스와 일본 등에서 각 도시와 마을의 지역색 연구를 통하여 국가전체의 정체성을 추구한 색채연구가는?

  1. 레미몬드 로이
  2. 라즐러 모호리나기
  3. 만 레이
  4. 장 필립 랑클로
(정답률: 44%)
  • 프랑스와 일본에서 지역색 연구를 통해 국가전체의 정체성을 추구한 색채연구가 "장 필립 랑클로"에 의해 이끌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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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시각적으로 형상화 된 표시들은?

  1. 브랜드 마크(Brand Mark)
  2. 브랜드 네임(Brand Name)
  3. 브랜드 셰어(Brand Share)
  4. 브랜드 미션(Brand Mission)
(정답률: 65%)
  • 브랜드 마크는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대표하는 요소로, 로고, 아이콘, 캐릭터 등으로 형상화된 표시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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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색채계획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1. 선호색
  2. 상징성
  3. 잔상효과
  4. 실용성
(정답률: 71%)
  •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색채계획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상징성"입니다. 이는 색깔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를 고려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일치하도록 색상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깔은 우리의 감정과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색상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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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안전색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제품 안전 라벨에 안전색을 사용하는 것은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2. 안전표지에서 위험은 위험도가 높음을, 경고는 위험도가 중간 정도임을, 주의는 안전한 상태임을 표시한다.
  3. 안전색은 색맹이나 색약, 노안과 같은 색각 이상자에게도 잘못 해석이 될 여지와 혼돈의 염려가 적은 색을 골라야 한다.
  4. 안전색채는 안전표지의 모양에 맞추어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물체의 색과 쉽게 식별되어야 한다.
(정답률: 84%)
  • 안전색채는 안전표지에서 위험, 경고, 주의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며, 위험은 빨간색, 경고는 노란색, 주의는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따라서 "안전표지에서 위험은 위험도가 높음을, 경고는 위험도가 중간 정도임을, 주의는 안전한 상태임을 표시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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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비자의 광고수요에 의한 구매의사 결정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주의 → 흥미 → 욕구 → 기억 → 행위
  2. 주의 → 욕구 → 기억 → 흥미 → 행위
  3. 기억 → 흥미 → 주의 → 욕구 → 행위
  4. 주의 → 기억 → 요구 → 흥미 → 행위
(정답률: 67%)
  • 소비자는 먼저 광고를 볼 때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리고 광고가 흥미로워 보이면 더욱 더 집중하게 되고, 이로 인해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이후에는 광고 내용을 기억하게 되고, 마지막으로 구매 행위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의 → 흥미 → 욕구 → 기억 → 행위"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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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특정 시기에 대량으로 팔린 상품색으로, 실제 판매색 뿐 아니라 제안단계의 색을 포함하는 개념은?

  1. 표본 추출색
  2. 소비자 심리색
  3. 유행색
  4. 지역색
(정답률: 75%)
  • 유행색은 특정 시기에 대량으로 팔린 상품색으로, 해당 시기에 인기 있는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실제 판매색 뿐 아니라 제안 단계에서도 고려되는 개념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색상을 파악하여 상품 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에 활용됩니다. 따라서 유행색은 상품의 인기와 판매량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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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입지전적으로 기업을 크게 성장시킨 기업가와 성공비결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 기업가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하는 방법은?

  1. 상관연구법
  2. 실험법
  3. 사례연구법
  4. 내용분석법
(정답률: 73%)
  • 사례연구법은 특정한 사례를 선정하여 그 사례를 깊이 있게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으로, 입지전적으로 기업을 크게 성장시킨 기업가와 성공비결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기업가의 경험과 전략, 조직문화 등을 자세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례연구법은 적합한 방법으로, 해당 기업가의 성공 요인과 실패 요인을 분석하여 다른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례연구법이 입지전적으로 기업을 크게 성장시킨 기업가와 성공비결을 알아보기 위한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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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컬러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를 이용한 판매 전략이다.
  2. 색의 효과를 시장상황과 분리하는 경영기법이다.
  3. 제품의 색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
  4. 제품 구매력의 강화요인으로 색을 설정한다.
(정답률: 86%)
  • "색의 효과를 시장상황과 분리하는 경영기법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컬러 마케팅은 제품의 색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제품 구매력을 강화하는 전략입니다. 색채를 이용한 판매 전략이며, 제품 구매력의 강화요인으로 색을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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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장 세분화 기준의 분류가 잘못된 것은?

  1. 지리적 변수 : 지역, 인구밀도
  2. 심리적 변수 : 생활환경, 종교
  3. 인구학적 변수 : 소득, 직업
  4. 행동분석적 변수 : 사용경험, 브랜드 충성도
(정답률: 73%)
  • 심리적 변수인 생활환경과 종교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분류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이나 성향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분류 기준은 시장 세분화를 위한 유효한 기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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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샘플량의 방법으로 임의 추출 또는 랜덤 샘플링이라고도 하며 조사 대상을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으로써 전체를 추량하는 조사 방법은?

  1. 무작위추출법
  2. 다단추출법
  3. 국화추출법
  4. 계통추출법
(정답률: 67%)
  • 무작위추출법은 조사 대상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샘플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샘플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이 방법은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부여하며, 편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무작위추출법은 통계적 추정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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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동기화, 쌍방향성, 상호작용 등이 특징인 디자인 분야는?

  1. 일러스트레이션
  2. 컴퓨터그래픽
  3. 광고디자인
  4. 멀티미디어 디자인
(정답률: 70%)
  • 멀티미디어 디자인은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구현하는 분야로, 이에 따라 동기화, 쌍방향성, 상호작용 등이 특징인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주로 그림을 그리는 분야, 컴퓨터그래픽은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 디자인 분야, 광고디자인은 광고를 만드는 분야로, 이들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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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불완전한 형이나 그룹들을 완전한 형이나 그룹으로 완성시키려는 경향이 있으며, 익숙한 선과 형태는 불완전한 것보다 완전한 것으로 보이기 쉬운 시각적 원리는?

  1. 근접성
  2. 유사성
  3. 폐쇄성
  4. 연속성
(정답률: 59%)
  • "폐쇄성"은 불완전한 형태나 그룹을 완성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이는 우리가 익숙한 선과 형태를 보면 불완전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보완하려는 인지적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폐쇄된 형태는 완성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불완전한 형태보다 더 완전하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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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세계화의 지역화가 강하게 대두되면서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비중이 높아가고 있는 것은?

  1. 질서성
  2. 합리성
  3. 문화성
  4. 심미성
(정답률: 73%)
  • 세계화의 지역화가 강하게 대두되면서 지역적인 문화적 특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서도 문화성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해당 지역의 문화와 가치관을 존중하고 반영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가 해당 지역에서 더욱 수용되고 사랑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문화성은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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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패션디자인 분야는 유행의 흐름과 유행색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국제 유행색위원회인 인터컬러(INTER-COL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 시즌의 12개월 전에 런던에서 발표된다.
  2. 실 시즌의 12개월 전에 밀라노에서 발표된다.
  3. 실 시즌의 24개월 전에 파리에서 발표된다.
  4. 실 시즌의 24개월 전에 뉴욕에서 발표된다.
(정답률: 47%)
  • 인터컬러는 세계적인 패션 산업의 유행색을 결정하는 국제 유행색위원회이다. 이는 실제 시즌보다 더 앞선 시기에 발표되는데, 이는 패션 디자이너들이 제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가지기 위함이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실 시즌의 24개월 전에 파리에서 발표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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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옥외광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애드벌룬
  2. 옥상간판
  3. 패키지
  4. 네온사인
(정답률: 80%)
  • "패키지"는 제품의 포장을 의미하며, 옥외광고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옥외광고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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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저탄소 녹색 디자인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간 친화적 디자인
  2. 에너지절감 디자인
  3. 재활용 디자인
  4. 자연통풍 디자인
(정답률: 50%)
  • 인간 친화적 디자인은 환경보호와 함께 인간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을 말한다. 다른 요소들은 환경보호를 위한 디자인이지만, 인간 친화적 디자인은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면서도 환경보호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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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각적 통일성을 얻으려면 전체가 부분보다 돋보여야 한다.
  2. 시각적 리듬감은 강한 좌우 대칭의 구도에서 쉽게 찾아진다.
  3. 부분과 부분 혹은 부분과 전체 사이에 안정적인 연관성이 보일 때 조화가 이루어진다.
  4. 종속은 주도적인 것을 끌어당기는 상대적인 힘이 되어 전체에 조화를 가져온다.
(정답률: 42%)
  • "시각적 리듬감은 강한 좌우 대칭의 구도에서 쉽게 찾아진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시각적 리듬감은 대칭적인 구도에서 쉽게 찾아진다는 것이 디자인 원리 중 하나이다. 이유는 대칭적인 구도에서는 시선이 좌우로 자연스럽게 이동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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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징 및 디자인 경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단순성, 기능주의 축소주의 디자인을 중요시
  2. 백색에 대한 동경보다는 무(無)장식에 대한 애정으로 백색을 사용
  3. 무작위성을 추구하고 조화와 융통성의 균형 유지
  4. 미완성의 자연스러운 멋 추구
(정답률: 10%)
  • "백색에 대한 동경보다는 무(無)장식에 대한 애정으로 백색을 사용"은 틀린 설명입니다. 한국 문화에서는 백색이 깨끗하고 순수함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여겨지며, 이에 대한 동경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백색을 사용하는 것은 문화적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단순성, 기능주의 축소주의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한국 문화에서는 불필요한 장식이나 복잡한 디자인보다는 깔끔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완성의 자연스러운 멋을 추구하고 무작위성을 추구하면서도 조화와 융통성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한국 디자인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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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 사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키치는 저속한 모방예술을 의미한다.
  2. 아방가르드는 급격한 진보적 성형을 일컫는다.
  3. 미니멀리즘은 개성적인 성격, 극단적인 간결성, 기계적인 엄밀성이 특징이다.
  4. 구성주의는 광고, 상표, 만화, 영화 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재현하였다.
(정답률: 47%)
  • 구성주의는 광고, 상표, 만화, 영화 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조각, 건축, 그래픽 디자인 등의 예술 작품에서 구성 원리를 중요시하고, 조화롭고 균형있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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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신문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고 집행 절차가 간단하다.
  2. 다른 대중매체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
  3. 전파매체에 비해 보존성이 우수하다.
  4. 표적소비자를 대상으로 선별적 광고가 가능하다.
(정답률: 37%)
  • "광고 집행 절차가 간단하다.", "다른 대중매체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 "전파매체에 비해 보존성이 우수하다."는 모두 신문광고의 장점이다. 따라서 틀린 것은 없다.

    신문광고는 특정 지역의 신문을 선택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표적소비자를 대상으로 선별적 광고가 가능하다는 것이 이의 장점 중 하나이다. 이는 지역마다 다른 소비문화나 성향을 고려하여 광고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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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디자인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은 생활의 예술이다.
  2. 디자인은 사회적 과정이다.
  3. 디자인은 항상 어떤 가능성을 전제로 시작한다.
  4. 디자인은 신비한 능력이다.
(정답률: 58%)
  • "디자인은 신비한 능력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디자인을 비현실적이고 마법적인 능력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디자인의 실제적인 개념과는 거리가 멀다. 디자인은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기능성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제품, 서비스, 시스템 등을 만드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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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통안전 사인 시스템에서 경고의 의미와 명시성을 이용한 색채는?

  1. 초록
  2. 노랑
  3. 검정
  4. 파랑
(정답률: 58%)
  • 교통안전 사인 시스템에서 노란색은 경고의 의미와 명시성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눈에 띄며 주의를 끌기 때문에 교통안전 사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노란색은 밤에도 시인성이 좋아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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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대량생산
  2. 유머와 위트, 장식성의 회복
  3. 예술, 공예, 디자인의 장르 허물기
  4. 형태는 재미를 따름
(정답률: 31%)
  • 포스트모던 디자인은 대량생산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는 이전의 모더니즘 디자인에서 중요시되었던 산업화와 대량생산의 개념을 비판하고, 개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방식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포스트모던 디자인은 유머와 위트, 장식성의 회복, 예술, 공예, 디자인의 장르 허물기, 형태는 재미를 따름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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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를 이용한 C.I.도입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유행색의 제안
  2. 경쟁우위 확보
  3. 기업의 이미지 향상
  4. 기업의 철학과 전략의 통합
(정답률: 69%)
  • "유행색의 제안"은 C.I. 도입의 효과가 아닌 것이다. 이유는 유행색은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이미지를 유지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C.I. 도입의 목적은 경쟁우위 확보, 기업의 이미지 향상, 기업의 철학과 전략의 통합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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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 사조(思潮)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미술공예운동은 윌리엄 모리스의 노력에 힘입어 19c후반 예술성을 지향하는 몇몇 길드(Guild)와 새로운 세대의 건축가, 공예 디자이너에 의해 성장하였다.
  2. 플럭서스(Fluxus)란 원래 낡은 가구를 주워 모아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는 뜻으로 저속한 모방예술을 의미한다.
  3. 바우하우스(Bauhaus)는 신조형주의 운동으로 개성을 배제하는 주지주의적 추상미술운동이다.
  4. 다다이즘(Dadaism)의 화가들은 자연적 형태는 기하학적인 동일체의 방향으로 단순화시키거나 세련되게 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정답률: 25%)
  • 디자인 사조(思潮)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일어난 일본의 디자인 운동으로, 기존의 디자인에 대한 관념을 깨고 새로운 디자인 방식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미술공예운동은 윌리엄 모리스의 노력에 힘입어 19c후반 예술성을 지향하는 몇몇 길드(Guild)와 새로운 세대의 건축가, 공예 디자이너에 의해 성장하였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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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점이, 점증, 반복, 강조, 강약과 관련된 디자인의 원리는?

  1. 조화
  2. 리듬
  3. 균형
  4. 변화
(정답률: 67%)
  •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움직임이나 패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점이나 점증, 반복, 강조, 강약과 같은 디자인 요소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는 것을 통해 리듬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듬은 디자인에 움직임과 생동감을 더해주며, 시각적인 흐름을 만들어내어 관람자의 시선을 이끌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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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팝아트(Pop Art)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인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한 것이다.
  2. 대중예술로서 유래된 말로, 1960년대에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3. 여성의 주체성을 찾고자 한 운동이다.
  4. 분해, 풀어헤침 등 파괴를 지칭하는 행위이다.
(정답률: 72%)
  • 대중예술로서 유래된 말로, 1960년대에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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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인 색채계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조사·기획, 색채계획·설계, 색채관리로 분류할 때 색채계획·설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체크리스트 작성
  2. 색채 구성 배색 안 작성
  3. 시뮬레이션 실시
  4. 색견본 승인
(정답률: 60%)
  • 정답: "색견본 승인"

    색견본 승인은 색채관리 단계에 해당하며, 색채계획 및 설계 단계에서는 색채 구성 배색 안 작성, 시뮬레이션 실시, 체크리스트 작성 등이 이루어진다. 색견본 승인은 디자인 작업이 완료된 후 실제로 적용될 색상을 확인하고 승인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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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제품과 디자인에 대하여 사람마다 자기 나름대로 사용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무리 없이 맞아야 한다.'와 관련한 유니버셜 디자인 원칙은?

  1. 직관적 사용성
  2. 공정한 사용성
  3. 융통적 사용성
  4. 효과적 정보전달
(정답률: 58%)
  • "제품과 디자인에 대하여 사람마다 자기 나름대로 사용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무리 없이 맞아야 한다."는 다양한 사용자들이 제품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과 디자인이 융통성 있게 구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융통적 사용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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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디자인 기본조건이 아닌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복합성
  4. 경제성
(정답률: 79%)
  • 복합성은 디자인의 기본조건이 아닙니다. 복합성은 디자인의 특성 중 하나로, 다양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의 기본조건은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으로, 디자인이 목적에 맞게 기능하며, 미적으로 아름다우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경제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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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색채관리

41. 올바른 색관리를 위한 모니터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정확한 컬러 매칭을 위해서는 가능한 밝고 콘트라스트가 높은 모니터가 필요하다.
  2. 정확한 컬러 조절을 위하여 모니터는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 곳에 배치하여야 한다.
  3. 정확한 컬러를 보기 위해서 모니터의 휘도와 화이트포인트는 주변 환경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설정하여야 한다.
  4. 정확한 컬러를 보기 위해서는 모니터를 캘리브레이션하고 그 프로파일 정보를 인식 가능한 이미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4%)
  • 정확한 컬러를 보기 위해서는 모니터를 캘리브레이션하고 그 프로파일 정보를 인식 가능한 이미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유는 모니터의 색상은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색상을 보장할 수 있으며, 프로파일 정보를 인식 가능한 이미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해당 색상을 다른 장치나 출력물에서도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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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활용 시 장점은?

  1. 시염 횟수가 감소하며, 염색 과정을 수치로 관리하여 보정 계산의 정도를 향상시킨다.
  2. 조명 광원의 변화에 따른 물체의 분광반사율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3. CRM(Certified Reference Material)의 훼손을 방지하고 절대반사율 표준을 보다 오래 유지할 수 있다.
  4. 관측자의 시각에 근접한 조건에서 색을 감지할 수 있기때문에 오차를 배제할 수 있다.
(정답률: 34%)
  • CC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색상을 일치시키는 기술로, 염색 과정을 수치로 관리하여 보정 계산의 정도를 향상시키고 시염 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CCM을 활용하면 색상 일치도를 높일 수 있어 오차를 배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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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안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백색안료 중에는 바라이트, 호분, 백악, 클레이, 석고 등의 체질안료가 있다.
  2. 안료는 성분에 따라 무기안료와 유기안료로 분류한다.
  3. 무기안료 중에는 백색의 색조를 띠는 백색 안료가 많으며, 다른 안료에 비해 빛깔이 선명하고 착색력도 좋으며 임의의 색조를 얻을 수 있다.
  4. 유기안료는 무기안료에 비해 빛깔이 선면하고 착색력도 좋으며 임의의 색조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59%)
  • 정답은 "무기안료 중에는 백색의 색조를 띠는 백색 안료가 많으며, 다른 안료에 비해 빛깔이 선명하고 착색력도 좋으며 임의의 색조를 얻을 수 있다." 이다.

    이유는 백색안료가 무기안료와 유기안료 모두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백색안료가 다른 안료에 비해 빛깔이 선명하고 착색력도 좋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맞지만,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임의의 색조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안료의 종류와 사용 방법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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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흐린 날의 자연광과 유사한 특성을 갖는 산란광원을 사용할 때 색채관측의 유리한 점은?

  1. 일정한 표면반사 성분이 포함된 색채가 관측된다.
  2. 표면반사에 의한 광택이 없어 관측이 자유롭다.
  3. 시료를 비교할 때 조명조건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4. 형광현상이 적어진다.
(정답률: 36%)
  • 산란광원은 표면반사에 의한 광택이 없기 때문에 관측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즉, 물체의 표면이 반사하는 빛이 적어서 색채를 관측하기 용이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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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인 컬러 프린터 잉크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기본 원색들은?

  1. Red, Green, Blue
  2. Cyan, Magenta, Yellow
  3. Red, Yellow, Blue
  4. Cyan, Magenta, Red
(정답률: 82%)
  • 컬러 프린터는 색을 혼합하여 출력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원색은 색을 혼합할 때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는 색상들이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서, 일반적인 컬러 프린터에서는 Cyan, Magenta, Yellow 세 가지 색상이 기본 원색으로 사용됩니다. 이들은 각각 청록색, 자홍색, 노란색으로,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yan과 Yellow를 혼합하면 녹색을 만들 수 있고, Magenta와 Yellow를 혼합하면 빨강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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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형광색과 관계가 없는 색채는?

  1. 적외선 위장색
  2. 야간도로교통 표시색
  3. 해양에서의 구조복의 색
  4. 교정치아의 색채
(정답률: 10%)
  • 적외선 위장색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색상이기 때문에 형광색과 관계가 없습니다. 형광색은 주로 밝고 선명한 색상으로, 시각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에 안전표시나 교통표지 등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적외선 위장색은 인체나 물체의 열을 감지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형광색과는 전혀 다른 용도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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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반투명의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광원 빛의 60 ~ 90%가 대상체의 직접 조사되는 방식으로, 그림자와 눈부심이 생기는 조명방식은?

  1. 전반확산조명
  2. 직접조명
  3. 반간접조명
  4. 반직접조명
(정답률: 24%)
  • 반직접조명은 광원 빛의 60 ~ 90%가 대상체의 직접 조사되는 방식으로, 반투명의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그림자와 눈부심이 생기지 않는 조명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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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건등색(Metamerism)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명에 따라 두 견본이 같게도 다르게도 보인다.
  2. 모니터에서 색 재현은 조건 등색에 해당한다.
  3. 사람의 시감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
  4. 분광 반사율이 같은 두 견본은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47%)
  • "사람의 시감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조건등색은 사람의 시감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조명의 영향을 받아 두 견본이 같게도 다르게도 보이는 것은 사람의 시감 특성에 따라서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시감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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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분광반사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색계통의 색들은 반사율이 동일하게 나타난다.
  2. 밝은 색일수록 전반적으로 반사율이 높다.
  3. 채도가 높은 선명한 색일수록 분광 반사율의 파장별 차이가 크다
  4. 반사율은 색채 시료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정답률: 50%)
  • 정답은 "회색계통의 색들은 반사율이 동일하게 나타난다."이다. 회색계통의 색들은 모두 다른 반사율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회색계통의 색이라고 해서 모두 반사율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회색계통의 색은 모두 채도가 낮아서 분광 반사율의 파장별 차이가 작아서 비슷하게 보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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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어떤 색채가 매체, 주변색, 조도의 조건변화 등에 따라 다르게 보여지는 색의 속성을 정확히 예측해 주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색채이론(Model)은?

  1. 디바이스 특성화(Device Characterization)
  2. 아이소머리즘(Isomerism)
  3. 컬러어피어런스(Color Apperance)
  4. 컬러디퍼런스(Color Difference)
(정답률: 50%)
  • 컬러어피어런스는 색의 속성이 매체, 주변색, 조도 등의 조건변화에 따라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예측하는 색채이론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컬러어피어런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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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플라스틱 소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착색과 가공이 용이하다.
  2. 다른 재료에 비해 가볍다.
  3. 자외선에 강하다.
  4.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84%)
  • 플라스틱 소재는 자외선에 약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쉽게 변색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외선에 강한 소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플라스틱보다는 다른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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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안의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① 500, ② 1000
  2. ① 1000, ② 2000
  3. ① 500, ② 2000
  4. ① 1000, ② 500
(정답률: 25%)
  • 이미지에서 보이는 동전들의 가치는 500원짜리와 1000원짜리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 500, ② 10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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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광택도는 물체 표면의 정반사광의 강도에 따른 표면의 반사형태를 수치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Black Glass의 광택을 기준으로 설정한다.
  2. 수치가 적을수록 광택량은 많아진다.
  3. 광택을 측정하는 기준각도가 정해져 있다.
  4. 제지산업 등에서 많이 활용한다.
(정답률: 24%)
  • 정답: "수치가 적을수록 광택량은 많아진다."이 맞다.

    광택도는 물체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강도를 측정하여 표면의 광택 정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광택도는 0부터 1000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수치가 높을수록 표면이 광택나고, 수치가 낮을수록 표면이 둔감해진다. 따라서 수치가 적을수록 광택량은 많아진다. 이는 광택도가 높을수록 빛이 더 많이 반사되기 때문이다.

    또한, 광택을 측정하는 기준각도가 정해져 있어서, 같은 물체라도 측정하는 각도에 따라 광택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광택도는 제지산업 등에서 많이 활용되며, 광택도를 측정하는 기준각도도 제품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하지만, "Black Glass의 광택을 기준으로 설정한다."는 내용은 잘못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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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국산업표준(KS)에 없는 색채 표시체계는?

  1. CIE XYZ
  2. Munsell System
  3. P.C.C.S
  4. CIE LAB
(정답률: 75%)
  • P.C.C.S는 "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의 약자로, 일반적인 색채 표시체계 중 하나이지만 한국산업표준(KS)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P.C.C.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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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차식이 한국산업표준 KS A 0063에 기록되지 않은 것은?

  1. 아담스 니커슨
  2. 헌터
  3. CIEDE2000
  4. FMC-11
(정답률: 알수없음)
  • KS A 0063은 색차식의 표준화를 위한 국내 기준이며, "FMC-11"은 이 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KS A 0063에 포함된 색차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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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모니터나 프린터, 인터넷을 위한 표준 RGB 색공간을 지칭하는 용어는?

  1. BT. 709
  2. NTSC
  3. sRGB
  4. RAL
(정답률: 79%)
  • sRGB는 모니터나 프린터,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표준 RGB 색공간으로, 색상과 밝기를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sRGB는 모니터나 프린터에서 정확한 색상 표현을 위해 필수적인 색공간입니다. BT. 709은 HDTV에서 사용되는 색공간, NTSC는 미국의 텔레비전 방송 표준, RAL은 색상 코드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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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 자동배색(CCM)은 색료의 분광특성을 바탕으로 색채처방을 산출하는 장비이다. 이 때 색료의 분광특성은 어떤 형태로 입력되는 것인가?

  1. 단위 농도당 분광반사율의 변화
  2. 단위 농도당 색좌표의 변화
  3. 단위 농도당 흡수피크의 변화
  4. 단위 농도당 채도의 변화
(정답률: 50%)
  • CCM은 색료의 분광특성을 분석하여 색채처방을 산출하는데, 이 때 색료의 분광특성은 단위 농도당 분광반사율의 변화로 입력된다. 이는 색료가 빛을 받았을 때 반사되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여 색채처방에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단위 농도당 분광반사율의 변화가 색채처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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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지털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픽셀은 기본 화소 단위이다.
  2. 비트는 하나의 픽셀에 대한 색의 정밀도이다.
  3. 모니터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인치당 픽셀 수는 많아진다.
  4. 디지털 입력 시 표현되는 영상의 정밀도는 픽셀 수로 표기한다.
(정답률: 15%)
  • "비트는 하나의 픽셀에 대한 색의 정밀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트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한 정보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하나의 픽셀에 대한 색상의 정밀도는 비트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비트는 하나의 픽셀에 대한 색상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정밀도 자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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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육안조색의 조색 방법 중 틀린 것은?

  1. 시편의 색채를 D65광원을 기준으로 조색한다.
  2. 샘플색이 시편의 색보다 노란색을 띨 경우, a*값이 낮은 도료나 안료를 섞는다.
  3. 샘플색이 시편의 색보다 붉은색을 띨 경우, b*값이 낮은 도료나 안료를 섞는다.
  4. 조색 작업면은 검정색으로 도색된 환경에서 20001x 조도의 밝기를 갖추도록 한다.
(정답률: 55%)
  • 조도는 밝기의 단위가 아니라 조명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조색 작업면은 검정색으로 도색된 환경에서 20001x 조도의 밝기를 갖추도록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조도는 일반적으로 높은 값이며, 검정색으로 도색된 환경에서 20001x의 조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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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차와 소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천연색소는 색이 선명하고 빛, 공기, pH등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하다.
  2. 색료의 소재와 착색방법에 따라 색료를 염료와 안료로 나눈다.
  3. 안료는 착색을 위하여 일조의 접착제가 필요하다.
  4. 염료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색소가 다른 물질에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쉽다.
(정답률: 75%)
  • "안료는 착색을 위하여 일조의 접착제가 필요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천연색소는 식물, 동물, 광물 등에서 추출한 색소로, 색이 선명하고 안전성이 우수합니다. 색료는 소재와 착색방법에 따라 염료와 안료로 나뉘며, 안료는 착색을 위해 일조의 접착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염료는 다른 물질에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우므로, 일조의 접착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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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론

61. 다음 중 양성적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래의 자극과 같은 색으로 느껴지기는 하나 밝기는 다소 감소되는 경우를 '푸르킨예의 잔상'이라 한다.
  2. 원래의 자극과 밝기는 같으나 색상은 보색으로, 채도는 감소되는 경우를 '헤링의 잔상'이라 한다.
  3. 원래의 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이나 색상의 변화를 느끼는 경우를 '코프카의 전시야'라 한다.
  4. 원래의 자극과 같은 자극의 정도로 지속으로 느껴지는 경우를 '스윈들의 유령'이라 한다.
(정답률: 34%)
  • 원래의 자극과 같은 자극의 정도로 지속으로 느껴지는 경우를 '스윈들의 유령'이라 한다. 이는 원래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뇌에서 유지되어 느껴지는 현상으로, 양성적 잔상 중 가장 일반적인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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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연령이 높아질수록 가장 약하게 인지되는 파장은?

  1. 400nm
  2. 500nm
  3. 600nm
  4. 700nm
(정답률: 54%)
  • 연령이 높아질수록 눈의 수정체가 노화되어 빛을 잘 흡수하지 못하게 되므로 파장이 짧은 파장일수록 약하게 인지된다. 따라서 400nm은 가장 약하게 인지되는 파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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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주목성의 대소 관계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유채색 > 무채색
  2. 고채도 > 저채도
  3. 빨강 > 파랑
  4. 차가운 색 > 따뜻한 색
(정답률: 80%)
  • "빨강 > 파랑"이 잘못 짝지어졌습니다. 주목성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와는 관련이 없으며,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은 색상의 온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뜻한 색은 노랑, 주황, 빨강 등이며, 차가운 색은 파랑, 초록, 보라 등입니다. 따라서 "차가운 색 > 따뜻한 색"이 올바른 대소 관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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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순응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순응이란 조명조건이 변화함에 따라 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2. 터널 내 조명설치 간격은 명암순응현상과 관련이 있다.
  3. 조도가 낮아지면서 시인도는 장파장인 노랑보다 단파장인 파랑이 높아진다.
  4. 박명시는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 상태로 시각적인 정확성이 높다.
(정답률: 54%)
  • "박명시는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 상태로 시각적인 정확성이 높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박명시는 간상체를 처리하는 능력이 높아서 추상적인 이미지를 보다 잘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정확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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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색의 후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차가운 색이 따뜻한 색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2. 어두운 색이 밝은 색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3. 명도·채도가 높은 색이 명도·채도가 낮은 색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4.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94%)
  • 정답은 "명도·채도가 높은 색이 명도·채도가 낮은 색보다 더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이다. 이유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더 밝고 선명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오히려 더 돋보이고 앞으로 나오는 느낌을 준다. 따라서 후퇴하는 느낌을 주는 것은 오히려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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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연변대비에 의한 효과를 감소시키고자 할 때 적합한 방법은?

  1. 채색 후의 색을 고려하여 명도와 채도를 조금 낮게 설정한다.
  2. 두 색 사이의 무채색을 사용한다.
  3. 두 색을 더욱 인접시킨다.
  4. 두 색 사이의 다른 유채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73%)
  • 연변대비는 두 가지 색이 인접해 있을 때 발생하는 대비로, 이는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강한 대비이다. 따라서 연변대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두 색 사이의 대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무채색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데,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색으로서 다른 색과 대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두 색 사이에 무채색을 사용하면 연변대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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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청록과 노랑으로 구성된 그림을 집중해서 보다가 흰 벽을 쳐다보면 보이는 잔상의 색은?

  1. 시안과 노랑
  2. 빨강과 파랑
  3. 주황과 녹색
  4. 자주와 보라
(정답률: 75%)
  • 청록은 시안과 녹색의 혼합색이고,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상보색입니다. 따라서 청록과 노랑으로 구성된 그림을 보면 빨강과 파랑의 부족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부족함이 보이는 잔상의 색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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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착시적 혼합이다.
  2. 중간혼색의 결과로 보이는 색의 밝기는 혼합된 색들의 평균적인 밝기이다.
  3. 병치혼색의 예로 점묘파 화가들은 색물감을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채로 찍어서 그림을 그렸다.
  4. 보색관계의 혼합은 회색이 되는 회전혼색은 물체색을 통한 혼색이나 감법혼색에 속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병치혼색의 예로 점묘파 화가들은 색물감을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채로 찍어서 그림을 그렸다."이다.

    보기에서 설명한 것 중에서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은 모두 맞다. 중간혼색은 빨강과 파랑 같은 보색이 아닌 색들이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색으로, 보색관계가 아닌 색들이 섞여서 회색이 되는 회전혼색, 물체색을 통한 혼합이나 감법혼색에 속한다. 중간혼색의 결과로 보이는 색의 밝기는 혼합된 색들의 평균적인 밝기이다.

    하지만 점묘파 화가들이 사용한 병치혼색은 중간혼색과는 다른 개념이다. 병치혼색은 색물감을 혼합하지 않고, 작은 점들을 여러 색으로 찍어서 눈에서 볼 때 병치혼색이 일어나게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병치혼색의 예로 점묘파 화가들은 색물감을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채로 찍어서 그림을 그렸다."는 중간혼색과는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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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카메라에 쓰는 UV필터와 관련이 있는 파장은?

  1. 적외선
  2. X-선
  3. 자외선
  4. 감마선
(정답률: 0%)
  • UV 필터는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이다. 따라서 UV 필터와 관련이 있는 파장은 자외선이다. X-선은 카메라에 사용되는 필터와는 관련이 없는 파장이므로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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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작은 면적의 회색이 채도가 높은 유채색으로 둘러싸일 때 회색이 유채색의 보색 색상을 띠어 보이는 것은?

  1. 색음현상
  2. 애브니효과
  3. 피프만 효과
  4. 베졸트 브뤼케 현상
(정답률: 46%)
  • 정답: "색음현상"

    색음현상은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경우, 작은 면적의 회색이 유채색으로 둘러싸일 때, 유채색이 회색에 영향을 주어 회색이 유채색의 보색 색상을 띠어 보이게 됩니다. 이는 색음현상의 일종으로,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이 변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애브니효과, 피프만 효과, 베졸트 브뤼케 현상은 모두 색음현상과 관련된 현상이지만, 이 문제에서 설명하는 현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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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백색광 아래에서 노란색으로 보이는 물체를 청록색 광원 아래로 옮기면 어떤 색으로 지각 되는가?

  1. 청록색
  2. 흰색
  3. 빨간색
  4. 초록색
(정답률: 17%)
  • 백색광은 모든 색을 혼합한 광원이므로 노란색 물체는 모든 색을 흡수하지 않고 노란색만 반사하여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청록색 광원 아래에서는 노란색을 흡수하는 파란색과 녹색 빛이 강조되므로 노란색 물체는 녹색을 반사하여 초록색으로 지각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록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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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명도가 다른 두 회색 사이의 색차를 가장 잘 보이게 하는 배경색은?

  1. 두 색 보다 어두운 유채색
  2. 두 색의 중간에 위치하는 무채색
  3. 두 색보다 어두운 무채색
  4. 두 색보다 밝은 유채색
(정답률: 19%)
  • 두 회색 사이의 색차를 가장 잘 보이게 하려면 두 색의 명도 차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 색의 중간에 위치하는 무채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유는 무채색은 어떤 색과도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두 회색 사이의 색차를 강조하지 않고 중립적인 배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유채색은 두 회색과 대조되어 더욱 강한 색차를 만들어 내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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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유리병 속의 액체나 얼음 덩어리의 색은 어떤 색의 분류에 속하는가?

  1. 경영색
  2. 표면색
  3. 공간색
  4. 간섭색
(정답률: 53%)
  • 유리병 속의 액체나 얼음 덩어리의 색은 공간색에 속합니다. 이는 물체 내부에서 빛이 어떻게 반사되고 흡수되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색으로, 물체의 형태와 공간적 배치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병 속의 액체나 얼음 덩어리의 색은 공간적인 요소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이는 공간색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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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게 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변화없음
  2. 명도는 증가, 채도는 감소됨
  3. 명도, 채도가 모두 증가됨
  4. 명도, 채도가 모두 감소됨
(정답률: 48%)
  • 면적이 커지게 되면 빛이 더 많이 반사되어 밝아지기 때문에 명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면적이 커지면 색의 진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채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 채도가 모두 증가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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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중간혼색 중 병치혼색 효과를 이용한 예가 아닌 것은?

  1. 컬러텔레비전
  2. 점묘기법의 표현
  3. 직물의 색조 디자인
  4. 색필터의 혼합
(정답률: 46%)
  • 정답은 "색필터의 혼합"입니다.

    색필터의 혼합은 중간혼색 중 병치혼색 효과를 이용한 예가 아닙니다. 중간혼색은 두 가지 색상이 섞여서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지는 것을 말하며, 병치혼색은 두 가지 색상이 함께 사용되어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색상이 만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색필터의 혼합은 이러한 혼색 효과와는 다릅니다. 색필터는 빛의 파장을 조절하여 색상을 바꾸는데 사용되는데, 여러 개의 색필터를 겹쳐서 사용하면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중간혼색이나 병치혼색과는 다른 방식으로 색상을 혼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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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빛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뉴턴의 빛의 간섭 현상을 이용하여 백색광을 분해하였다.
  2. 분광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색의 띠를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3. 색광 중 가장 밝게 느껴지는 파장의 영역은 400 ~ 450nm 이다.
  4. 전자기파 중에서 사람의 눈에 보이는 파장의 범위는 780 ~ 980nm이다.
(정답률: 84%)
  • 분광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색의 띠를 스펙트럼이라고 한다는 것은 빛이 여러 가지 파장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뉴턴의 빛의 간섭 현상을 통해 발견되었다. 빛은 전자기파 중에서 사람의 눈에 보이는 파장의 범위인 400 ~ 700nm 사이의 파장을 가지며, 이 범위에서 파장이 짧을수록 보라색,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순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분광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색의 띠를 스펙트럼이라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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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2장 이상의 색 필터를 겹친 후 뒤에서 빛을 비우었을 때의 혼색을 감법혼색이라 한다.
  2. 여러 종류의 색자극이 눈의 망막에서 겹쳐져 혼색되는 것을 가법혼색이라 한다.
  3. 색자극의 단계에서 여러 종류의 색자극을 합성한 후 합성된 색자극을 하나의 색으로 지각하는 것을 생리적혼색이라 한다.
  4. 가법혼색은 컬러인쇄의 색분해에 의한 네거필름의 제조와 무대조명 등에 활용된다.
(정답률: 20%)
  • "색자극의 단계에서 여러 종류의 색자극을 합성한 후 합성된 색자극을 하나의 색으로 지각하는 것을 생리적혼색이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생리적 혼색은 뇌에서 여러 가지 색 자극을 처리하여 하나의 색으로 지각하는 것을 말하며, 색자극의 단계에서 합성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처리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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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세단계의 무채색을 서로 이웃하여 놓았을 때, 색의 경계부분에서 강하게 일어나는 대비 현상은?

  1. 색상대비
  2. 연변대비
  3. 채도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39%)
  • 세단계의 무채색을 서로 이웃하여 놓으면, 각 색의 경계 부분에서는 서로 다른 색상이 만나게 되어 대비가 강하게 일어납니다. 이러한 대비 현상을 연변대비라고 합니다. 연변대비는 색상의 경계를 뚜렷하게 만들어주어 시각적으로 더욱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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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적벽돌 색으로 건물을 지을 경우 벽돌 사이의 줄눈 색상에 의해 색의 변화를 다르게 느낄 수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연변대비 효과
  2. 한난대비 효과
  3. 베졸드 효과
  4. 잔상 효과
(정답률: 60%)
  • 베졸드 효과는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의 인식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적벽돌 색으로 건물을 지을 경우 벽돌 사이의 줄눈 색상이 인접한 벽돌의 색상에 영향을 주어 색의 변화를 다르게 느낄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베졸드 효과이다. 따라서 정답은 "베졸드 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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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스펙트럼 분광색의 파장 길이가 짧은 것에서 긴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노랑 < 파랑 < 주황
  2. 빨강 < 초록 < 보라
  3. 보라 < 빨강 < 노랑
  4. 파랑 < 초록 < 노랑
(정답률: 42%)
  • 스펙트럼 분광색의 파장 길이는 짧은 것에서 긴 순서로 나열되는데, 파장이 짧을수록 빛의 에너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파란색이 가장 짧고, 노란색이 가장 길다. 따라서 "파랑 < 초록 < 노랑"이 옳은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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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론

81. 먼셀 색체계의 채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그레이 스케일이라고 한다.
  2. 먼셀 색입체에서 수직축에 해당한다.
  3. 채도의 변화가 증가하면 점점 선명해진다.
  4. Neutral의 약자를 사용하여 N1, N2 등으로 표기한다.
(정답률: 55%)
  • 먼셀 색체계의 채도는 색의 강도나 순도를 나타내며, 채도의 변화가 증가하면 해당 색의 순도가 높아져서 점점 더 선명해지게 된다. 이는 색의 밝기나 어둡기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채도의 변화가 증가하면 점점 선명해진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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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색채의 기하학적 대비와 규칙적인 색상의 배열 그리고 계절감을 색상의 대비를 통하여 표현한 것이 특징인 색채조화론은?

  1. 비렌의 색채조화론
  2.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3. 저드의 색채조화론
  4. 이텐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17%)
  • 이텐의 색채조화론은 색채의 기하학적 대비와 규칙적인 색상의 배열 그리고 계절감을 색상의 대비를 통하여 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색채조화론들도 각자의 특징이 있지만, 이텐의 색채조화론은 색채의 대비와 배열을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색채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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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먼셀 기호 5YR 8.5/13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명도는 8.5이다.
  2. 색상은 붉은 기미의 보라이다.
  3. 채도는 5/13이다.
  4. 색상은 YR 8.5이다.
(정답률: 79%)
  • 정답은 "명도는 8.5이다." 이다.

    먼셀 기호는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 명도, 채도의 세 가지 정보를 나타낸다.

    여기서 "5YR"은 색상을 나타내며, "8.5/13"은 명도와 채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명도는 8.5이다."라는 설명은 정확하다. 색상은 "붉은 기미의 보라"이며, 채도는 "5/1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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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자연현상에서 따온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하늘색
  2. 황토색
  3. 무지개색
  4. 물색
(정답률: 10%)
  • 정답: 황토색

    설명: "하늘색"은 하늘의 색깔에서 따온 것이고, "무지개색"은 무지개의 색깔에서 따온 것이며, "물색"은 물의 색깔에서 따온 것입니다. 하지만 "황토색"은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색깔 중 하나가 아니라, 흙이나 진흙의 색깔에서 따온 관용색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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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수정 먼셀 색체계의 표준색표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도 0과 명도 10에 해당하는 검정과 흰색은 실재하는 색으로 N0에서 N10까지의 명도단계를 가진다.
  2. 채도는 /1, /2, /3, /4, /5, /6,/7,…,/14 등과 같이 1단위로 되어 있다.
  3. 100 색상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R의 경우 1R이 순색의 빨강으로 해당된다.
  4. 40색상에 대한 명도별, 채도별로 배열한 등색상면을 1장으로 하여 40장의 등색상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19%)
  • 수정 먼셀 색체계의 표준색표는 100 색상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명도는 0에서 10까지의 단계를 가지며 검정과 흰색을 포함한다. 채도는 1부터 14까지의 단위로 표현되며, 40개의 등색상면을 구성하기 위해 명도별, 채도별로 40장의 등색상면을 구성한다. 따라서 정답은 "40색상에 대한 명도별, 채도별로 배열한 등색상면을 1장으로 하여 40장의 등색상면으로 구성되어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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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개발된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931년 감법혼색에 의해 CIE색체계를 만들었다.
  2. 물체색 뿐 아니라 빛의 색까지 표기할 수 있다.
  3. 광원과 관찰자에 대한 정보를 표준화하고, 색을 수치화하였다.
  4. 물체색이 광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보완한 것이다.
(정답률: 54%)
  • "1931년 감법혼색에 의해 CIE색체계를 만들었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1931년에 CIE가 색체계를 개발했지만, 이는 감각적인 색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물리적인 색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감각적인 색의 특성을 고려하여 CIE색체계를 만들었다."와 같은 설명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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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간색과 방위의 위치연결이 올바른 것은?

  1. 녹색 - 동방과 중앙 사이
  2. 홍색 - 동방과 서방 사이
  3. 벽색 - 동방과 남방 사이
  4. 유황색 - 북방과 남방 사이
(정답률: 59%)
  • 오간색은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색이고, 방위에서 동쪽과 서쪽은 가로 방향을 나타냅니다. 중앙은 가로 방향의 중심을 의미하므로, 녹색은 동쪽과 서쪽 사이의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녹색 - 동방과 중앙 사이"가 올바른 위치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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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NCS색체계의 S4050-R90B에 포함되어 있는 백색의 양은?

  1. 10%
  2. 40%
  3. 50%
  4. 90%
(정답률: 34%)
  • NCS색체계에서 S4050-R90B는 파란색과 빨간색의 양이 많고, 노란색과 검은색의 양이 적은 색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색상에는 백색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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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각 색체계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CIE L*a*b* 색체계는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세밀한 측색과 관리 및 조색이 가능하다.
  2. 먼셀 색체계는 눈으로 확인하고 조색표를 만들어야하므로 색표집이 필요 없다.
  3. CIE L*u*v*는, 삼원색의 가산 혼합방법에 기초한 CIE XYZ 체계가 수학적으로 변형된 것이다.
  4. R.C.C.S는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톤을 적용하여 간략하게 표현한 것이므로 혼색계이다.
(정답률: 34%)
  • "먼셀 색체계는 눈으로 확인하고 조색표를 만들어야하므로 색표집이 필요 없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 먼셀 색체계에서도 색표집이 필요하며, 색채학자 알버트 먼셀이 개발한 이 색체계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각각 0~100의 값으로 표현하며, 이를 조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색표집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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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세계 각국의 색채표준화 작업을 통한 제시된 색채체계와 그 특성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혼색계 - CIE의 XYZ 색체계 - 색자극의 표시
  2. 현색계 - 오스트발트 색체계 - 관용색명 표시
  3. 혼색계 - 먼셀 색체계 - 색채교육
  4. 현색계 - NCS 색체계 - 조화색의 선택
(정답률: 63%)
  • 세계 각국에서 사용되는 색채표준화 작업을 통해 제시된 색채체계는 혼색계이다. 이 혼색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체계는 CIE의 XYZ 색체계이다. 이 색체계는 색자극의 표시를 기반으로 하며, 색의 밝기와 색상을 분리하여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색체계는 색의 정확한 표현과 색의 비교를 위해 매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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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DIN 색체계와 가장 유사한 색상 구조를 갖는 색체계는?

  1. Munsell 색체계
  2. NCS 색체계
  3. Yxy 색체계
  4. Ostwald 색체계
(정답률: 12%)
  • DIN 색체계와 Ostwald 색체계는 모두 색상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체계로, 색상을 측정하는 방법과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이 유사합니다. 둘 다 색상을 측정할 때는 색상의 삼원색 비율을 이용하며, 색상을 표현할 때는 색상의 삼원색 비율을 수치로 나타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DIN 색체계와 Ostwald 색체계는 매우 유사한 색상 구조를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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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P.C.C.S 색상 기호, 색상명, 먼셀 색상이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2:R - red - 1R
  2. 10:YG - yellow green - 8G
  3. 20:V - violet - 9PB
  4. 6:y0 - yellowish orange - 1R
(정답률: 39%)
  • 정답은 "20:V - violet - 9PB" 입니다.

    P.C.C.S는 Pigment Color Communication System의 약자로, 색상을 표현하는 국제 표준입니다.

    색상 기호는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숫자는 색상의 진하기(hue)를, 알파벳은 색상의 계열(hue family)을 나타냅니다.

    색상명은 색상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먼셀 색상은 색상의 진하기와 계열을 조합하여 나타낸 것으로,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한 수치입니다.

    따라서 "20:V - violet - 9PB"는 진한 보라색이며, 먼셀 색상은 9PB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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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보기의 설명과 관련 있는 색채 조화론 학자는?

  1. 루드(O. N. Rood)
  2. 쉐브럴(M. E. Chevreul)
  3. 저드(D. B Judd)
  4. 비렌(Faber Birren)
(정답률: 25%)
  • 보기의 이미지는 쉐브럴이 제안한 색채 조화론 중 하나인 "동종색 조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쉐브럴은 색채 조화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연구는 현재까지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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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NC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만들었다.
  2. 헤링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3. 색삼각형은 검정색도, 하양색도, 유채색도를 설명한다.
  4. NCS 색상환의 4가지 기존색은 Y, R, V, G이다.
(정답률: 53%)
  • "NCS 색상환의 4가지 기존색은 Y, R, V, G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NCS 색상환의 4가지 기존색은 Y, R, B, 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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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전통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어떤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색이다.
  2. 특정지역에서 특정시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색이다.
  3. 색의 기능을 매우 중요한 속성으로 하는 색이다.
  4. 사회의 특정 계층에서 지배적으로 사용하는 색이다.
(정답률: 80%)
  • 전통색은 어떤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색이다. 이는 그 민족의 역사, 문화, 전통 등이 반영된 색으로, 그 민족을 대표하는 색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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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오스트발트 색표배열은 어떤 조화의 유형인가?

  1. 유채색과 무채색의 조화
  2. 순색과 배색의 조화
  3. 등흑계열의 조화
  4. 순색과 흑색의 조화
(정답률: 54%)
  • 오스트발트 색표배열은 등간격으로 색상을 배열한 것으로, 등간격으로 배열된 색상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경향이 있다. 이 중에서도 이 색표배열은 등간격으로 배열된 등색과 흑색의 계열인 등흑계열의 색상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등흑계열의 조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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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한국산업표준 물체색의 색이름(KS A0011)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채색의 수식형용사는 '밝은'과 '어두운'이며, 필요시 "아주"를 수식형용사 앞에 붙여 사용할 수 있다.
  2. 조합색이름의 앞에 붙는 색이름을 색이름 수식형, 뒤에 붙는 색이름을 기준 색이름이라고 부른다.
  3. 기본색 이름의 한자 단음절은 적, 황, 녹, 청, 남, 자, 갈, 백, 회, 흑이다.
  4. 수식형이 없는 2음절 색이름에 붙인 수식형 "빛"(초록빛, 보랏빛 등)은 광선을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식형이 없는 2음절 색이름에 붙인 수식형 "빛"(초록빛, 보랏빛 등)은 광선을 의미한다."이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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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색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3속성을 3차원적인 공간에다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이 색입체이다.
  2. 채도는 색의 밝기로 나눌 때의 요소가 되는 분광 반사율에 의해서 느낀다.
  3.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4. 색상은 색의 종류로 나눌 때의 요소가 되는 주파장에 의해서 느낀다.
(정답률: 57%)
  • "채도는 색의 밝기로 나눌 때의 요소가 되는 분광 반사율에 의해서 느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느껴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순수성이나 혼합된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분광 반사율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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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문·스펜서 색채조화론의 M = 0/C 공식에서 M이 의미하는 것은?

  1. 질서
  2. 명도
  3. 복잡성
  4. 미도
(정답률: 45%)
  • M은 "명도"를 의미한다. M = 0/C 공식에서 M은 중간색의 명도를 나타내며, C는 색의 순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M = 0/C는 순도가 0인 중간색을 의미하며, 이는 "미도"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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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L*a*b* 색공간에서 L*값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속성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차
(정답률: 50%)
  • L*a*b* 색공간에서 L*값은 밝기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L*값이 증가함에 따라 밝기가 증가하게 되므로, 이에 따라 "명도"가 증가하는 속성이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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