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06)

컬러리스트기사
(2020-06-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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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마케팅

1. 색채의 지각과 감정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낮은 천장에 밝고 차가운 색을 칠하면 천장이 높아 보인다.
  2. 자동차의 겉 부분에 난색계통을 칠하면 눈에 잘 띈다.
  3. 좁은 방 벽에 난색계통을 칠하면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
  4. 욕실과 화장실은 청결하고 편안한 느낌의 한색계통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답률: 73%)
  • "좁은 방 벽에 난색계통을 칠하면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넓은 공간에 밝은 색을 사용하면 더 넓어 보이고, 좁은 공간에는 밝은 색보다는 어두운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색채의 지각과 감정 효과에 따른 것입니다.

    좁은 방 벽에 난색계통을 칠하면 오히려 더 혼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색채의 대비와 밝기가 강조되어 더욱 좁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좁은 공간에는 어두운 색을 사용하거나, 중간 색조의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낮은 천장에 밝고 차가운 색을 칠하면 천장이 높아 보인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밝고 차가운 색은 시야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천장이 높아 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자동차의 겉 부분에 난색계통을 칠하면 눈에 잘 띈다."는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난색계통은 눈에 띄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자동차와 같은 대형 물체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욕실과 화장실은 청결하고 편안한 느낌의 한색계통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청결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색상은 일반적으로 밝은 색이며, 화이트, 베이지, 연한 파스텔톤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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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의 색채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동차는 지역환경, 빛의 강약, 자연환경, 생활패턴 등에 따라 선호 경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2. 제품 고유의 특성 때문에 제품의 선호색은 유행을 따르지 않는다.
  3. 동일한 제품도 성별에 따라 선호색이 다르다.
  4. 선호 색채는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다.
(정답률: 85%)
  • "제품 고유의 특성 때문에 제품의 선호색은 유행을 따르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제품의 선호색은 유행을 따르기도 하며, 제품의 디자인, 마케팅 전략 등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매년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새로운 색상을 추가하거나 기존 색상을 변경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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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 중 신제품, 특정상품 등이 시장에 출현하게 되면 디자인과 색채에 시선이 끌리면서 관찰하게 되는 시기는?

  1. Attention
  2. Interest
  3. Desire
  4. Action
(정답률: 75%)
  • 이 시기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주는 Attention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특정 상품이 시장에 출시되면, 소비자는 그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 등을 관찰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후 Interest, Desire, Action 단계로 이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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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장세분화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장기회의 탐색을 위해
  2.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수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3.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4. 자사와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정답률: 61%)
  • 시장세분화의 목적은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수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가 아닙니다. 시장세분화는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자사와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시장기회의 탐색을 위해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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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 행동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준거집단
  2. 주거지역
  3. 수익성
  4. 소득수준
(정답률: 74%)
  • 소비자 행동요인 중에서 "수익성"은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으로 활용되지 않는 요인입니다. 수익성은 기업의 내부적인 요소로서, 제품 가격 결정이나 비용 관리 등과 같은 경영 전략에 영향을 미치지만,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에서는 "준거집단", "주거지역", "소득수준"과 같은 소비자 행동요인을 중심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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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포커에서 사용하는 '칩' 중에서 고득점의 것을 가르키며, 매우 뛰어나거나 매우 질이 좋다는 의미의 형용사로도 사용되는 컬러는?

  1. 골드
  2. 레드
  3. 블루
  4. 화이트
(정답률: 48%)
  • 포커에서 사용하는 칩 중에서 고득점의 것은 보통 블루 컬러로 만들어진 것이다. 블루 칩은 가치가 높기 때문에 매우 뛰어나거나 질이 좋다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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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최신 트렌드컬러의 반영이 가장 효과적인 상품군은?

  1. 개성을 표현하는 인테리어나 의복과 같은 상품군
  2. 많은 사람들의 공감이 필요한 공공 상품군
  3. 첨단의 기술이 필요한 정보통신 상품군
  4.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할 필요가 있는 유아관련 상품군
(정답률: 78%)
  • 개성을 표현하는 인테리어나 의복과 같은 상품군은 트렌드컬러를 활용하여 고객들의 개성과 취향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상품군이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컬러의 반영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상품군은 고객들의 감성적인 요소가 크기 때문에 트렌드컬러를 활용하여 더욱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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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잠재적 소비자(Prospects)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집단
  2. 소비자(Consumer) : 브랜드나 서비스를 구입한 경험이 없는 집단
  3. 고객(Customer) : 특정 브랜드를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사람
  4. 충성도 있는 고객(Loyal Customer) : 특성 브랜드에 대해 신뢰를 가지고 구매의사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구매자
(정답률: 80%)
  • "소비자(Consumer) : 브랜드나 서비스를 구입한 경험이 없는 집단"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집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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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 정보수집 방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표본조사 방법이 가장 흔히 적용된다.
  2. 표본 추출은 편의(bias)가 없는 조사를 위해 무작위로 뽑아야 한다.
  3. 층화표본추출은 상위집단으로 분류한 뒤 상위집단별로 비레적으로 표본을 선정한다.
  4. 집락표본추출은 모집단을 모두 포괄하는 목록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45%)
  • "층화표본추출은 상위집단으로 분류한 뒤 상위집단별로 비레적으로 표본을 선정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층화표본추출은 모집단을 비슷한 특성을 가진 층으로 나눈 뒤 각 층에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상위집단으로 분류한 뒤 상위집단별로 비례적으로 표본을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층에서 무작위로 추출해야 합니다.

    층화표본추출은 모집단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특정 층에서 과대표본이나 과소표본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색채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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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와 연관된 인간의 반응을 연구하는 한 분야로 생리학, 예술, 디자인, 건축 등과 관계된 항목은?

  1. 색채 과학
  2. 색채 심리학
  3. 색채 경제학
  4. 색채 지리학
(정답률: 82%)
  • 색채 심리학은 색채와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인지적 반응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따라서 예술, 디자인, 건축 등과 같은 분야에서 색채를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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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품의 라이프 스타일과 색채계획을 고려한 성장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자인보다는 기능과 편리성이 중시되므로 대부분 소재가 갖고 있는 색을 그대로 활용하여 무채색이 주로 활용된다.
  2. 경쟁제품과 차별화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켜주기 위하여 색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의 존재를 강하게 드러내는 원색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3. 기능과 기본적인 품질이 거의 만족되고 기술개발이 포화되면 이미지 콘셉트에 따라 배색과 소재가 조정되어 고객의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의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4. 색의 선택에 있어 사회성, 지역성, 풍토성과 같은 환경요소가 개입되니 시작하고 개개의 색보다 주위와의 조화가 중시된다.
(정답률: 54%)
  • 경쟁제품과 차별화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켜주기 위하여 색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의 존재를 강하게 드러내는 원색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이는 제품의 라이프 스타일과 색채계획을 고려한 성장기에 대한 설명으로, 제품의 이미지와 브랜드 컨셉에 따라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여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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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제적 언어로 인지되는 색채와 기호의 사례가 틀린 것은?

  1. 빨간색 소방차
  2. 녹색 십자가의 구급약품 보관함
  3. 노랑 바탕에 검정색 추락위험 표시
  4. 마실 수 있는 물의 파란색 포장
(정답률: 68%)
  • 정답은 "마실 수 있는 물의 파란색 포장"입니다. 파란색은 국제적으로는 물의 색상으로 인식되지만, 물의 포장색으로는 인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는 국제적인 색채와 기호의 사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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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컬러 마케팅의 역할이 가장 돋보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1. 제품 중심의 마케팅
  2. 제조자 중심의 마케팅
  3. 고객 지향적 마케팅
  4. 감성소비시대의 마케팅
(정답률: 62%)
  • 감성소비시대의 마케팅은 제품이나 제조자에 대한 정보보다는 소비자의 감정과 경험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이다. 이는 컬러 마케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성적인 컬러 선택과 조합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감성적인 마케팅은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 로열티를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감성소비시대의 마케팅은 컬러 마케팅에서 가장 돋보일 수 있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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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파버 비렌(Birren, Faber)이 연구한 색채와 형태의 연상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파랑 – 원
  2. 초록 – 삼각형
  3. 주황 – 정사각형
  4. 노랑 – 육각형
(정답률: 72%)
  • 파랑은 대체로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원은 부드러운 곡선과 무한한 연속성을 나타내므로 파버 비렌은 파랑색과 원을 연결하여 부드럽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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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껴진다.
  2. 빨간 조명 아래에서는 시간이 실제보다 짧게 느껴진다.
  3. 난색계의 밝고 선명한 색은 진정감을 준다.
  4. 한색계의 어둡고 탁한 색은 흥분감을 준다.
(정답률: 69%)
  • 고명도의 색은 눈에 덜 무겁게 다가와서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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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브랜드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만족과 과시심리를 차단하는 기능
  2. 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별되게 하는 기능
  3. 속성, 편익, 가치, 문화 등을 통해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
  4. 브랜드를 통해 용도나 사용 층의 범위를 나타내는 기능
(정답률: 77%)
  • "자기만족과 과시심리를 차단하는 기능"은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별, 의미 전달, 용도 및 사용 층 등을 나타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자기만족과 과시심리를 차단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오히려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이나 스타일을 표현하고 과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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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 시장조사 방법 중 설문지 작성에 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설문지 문항 중 개방형 문항은 응답자가 자신을 생각을 자유롭게 응답하는 것이다.
  2. 설문지 문항 중 폐쇄형은 두 개 이상의 응답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을 먼저 구성한다.
  4. 각 질문에 여려 개의 내용을 복합적으로 구성한다.
(정답률: 80%)
  • 각 질문에 여러 개의 내용을 복합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이는 응답자가 혼란스러워하거나 질문에 대한 정확한 응답을 제공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질문은 명확하고 간결해야 하며, 각 질문은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만 물어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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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마케팅의 기본 요소인 4P가 아닌 것은?

  1. 소비자 행동
  2. 가격
  3. 판매촉진
  4. 제품
(정답률: 77%)
  •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유통채널(Plac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은 마케팅의 대상인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으로, 4P 중 하나가 아니라 별도의 요소로 분류됩니다.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여 제품 개발, 가격 정책, 판매촉진 전략 등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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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질적인 면을 수량적,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감성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색채조사기법은?

  1. SD법
  2. KJ법
  3. TRIZ법
  4. ASIT법
(정답률: 86%)
  • SD법은 색채의 밝기, 채도, 색조 등을 측정하여 수치화하고, 이를 통해 색채의 질적인 면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감성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적합한 색채조사기법이다. KJ법은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방법론, TRIZ법은 기술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방법론, ASIT법은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방법론으로, 이들은 색채의 질적인 면을 분석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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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간의 신진대사 작용에 영향을 주거나 그것을 평가하는데 색을 이용하는 의료 방법이다.
  2. 색채치료에서 색채는 고유한 파장과 진동수를 갖는 에너지의 한 형태로 인식한다.
  3. 현대 의학에서의 색채치료 사례로 적외선 치료법이 있다.
  4. 일반적으로 파랑은 혈압을 높이고 근육긴장을 증대하는 색채치료 효과가 있다.
(정답률: 77%)
  • 일반적으로 파랑은 혈압을 높이고 근육긴장을 증대하는 색채치료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파란색은 오히려 진정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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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의 개발에서 산업 생산과 기업의 정책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시장상황은?

  1. 포화되지 않은 시장
  2. 포화된 시장
  3. 완료된 시장
  4. 지리적 시장
(정답률: 33%)
  • 지리적 시장은 지리적인 영향을 받는 시장으로, 지리적인 요인에 따라 시장이 분리되어 있어 경쟁이 적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지리적 시장에서는 산업 생산과 기업의 정책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경쟁이 적기 때문에 가격이나 제품의 품질 등을 조절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지리적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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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국제 유행색위원회에서는 매년 색채 팔레트의 50% 정도만을 새롭게 제시하고 있다.
  2. 공공성, 경관의 특징 등을 고려한 계획이 요구되는 것은 도시 공간 색채이다.
  3. 일시적이며 유행에 민감하며 수명이 짧은 것은 개인색채이다.
  4. 색채계획이란 색채디자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과 고객 분석을 통해 색채를 적용하는 과정이다.
(정답률: 59%)
  • "국제 유행색위원회에서는 매년 색채 팔레트의 50% 정도만을 새롭게 제시하고 있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다.

    하지만 추가적인 설명으로, 국제 유행색위원회는 매년 새로운 색채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색채를 재해석하거나 새로운 색상 조합을 제안하는 등의 방식으로 색채 팔레트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는 색채의 일시적이며 유행에 민감한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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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업의 이미지 통합계획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기억하도록 하는 시각디자인의 분야는?

  1.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2. C.I.P(Corporation Identity Program)
  3. 슈퍼 그래픽 디자인(Super Graphic Design)
  4. BI(Brand Identity)
(정답률: 56%)
  • C.I.P(Corporation Identity Program)은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의 로고, 색상, 글꼴 등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고객들이 기업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시각디자인의 분야 중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C.I.P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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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실내 색채계획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작은 규모의 현관은 진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천장은 아주 연한색이나 흰색이 좋다.
  3. 거실은 밝고 안정감 있는 고명도, 저채도의 중성색을 사용한다.
  4. 벽은 온화하고 밝은 한색계가 눈을 편하게 한다.
(정답률: 65%)
  • 정답: "거실은 밝고 안정감 있는 고명도, 저채도의 중성색을 사용한다."

    작은 규모의 현관은 진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작은 공간에서는 색의 진한 강도가 공간을 확대시키는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장은 연한 색이나 흰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공간을 밝고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벽은 온화하고 밝은 한색계를 사용하는 이유는 눈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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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은?

  1. 공간
(정답률: 68%)
  • 면은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점은 크기가 없는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고, 선은 점을 이어서 만들어진 길쭉한 형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공간은 3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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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아르누부의 명칭은?

  1. 유겐트 스틸(Jugend Stil)
  2. 스틸 리버티(Stile Liberty)
  3. 아르테 호벤(Arte Joven)
  4. 빈 분리파(Wien Secession)
(정답률: 50%)
  • 아르누부는 1897년에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결성된 예술 단체로, 독자적인 예술적 표현을 추구하며 전통적인 예술과의 결별을 선언했습니다. 이 단체는 "빈 분리파(Wien Secession)"라는 명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분리"라는 의미로, 전통적인 예술과의 결별을 표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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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설명은 형태와 기능에 대한 포괄적 개념으로서의 복합기능(function complex)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1. 방법
  2. 필요
  3. 용도
  4. 연상
(정답률: 75%)
  • 정답은 "용도"이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기능들은 모두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 중에서 "용도"는 형태와 기능에 대한 포괄적 개념으로서, 이 기기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용도"가 정답인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기능들이 이 기기의 사용 목적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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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design)의 목적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인위적이고 합목적성을 지닌 창작행위이다.
  2. 디자인과 심미성을 1차 목적으로 한다.
  3. 기본목표는 미와 기능의 합일이다.
  4.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
(정답률: 60%)
  • "인위적이고 합목적성을 지닌 창작행위이다."는 디자인의 정의를 설명하는 것이지만, 디자인의 목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기본목표는 미와 기능의 합일이다."와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는 디자인의 목적과 관련이 있지만, "디자인과 심미성을 1차 목적으로 한다."가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보다 더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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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디자인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최대한 다양한 색상 조합을 연출하여 시선을 자극한다.
  2. 색채의 체계적 계획을 통한 색채 상품으로서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3. 기업의 상품 가능성을 높여 전략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끈다.
  4. 원초적인 심리와 감성적 소구를 끌어내어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정답률: 70%)
  • 색채디자인의 목적은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지만, "최대한 다양한 색상 조합을 연출하여 시선을 자극한다."는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일 뿐, 목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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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바우하우스의 기별 교장과 특징이 옳게 나열된 것은?

  1. 1기 : 그로피우스 – 근대 디자인 경향
  2. 2기 : 그로피우스 – 사회주의적 경향
  3. 3기 : 한네스 마이어 – 표현주의적 경향
  4. 4기 : 미스 반 데 로에 – 나치의 탄압
(정답률: 51%)
  • 바우하우스는 독일의 예술학교로, 건축, 디자인,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그 중에서도 4기 교장인 미스 반 데 로에는 나치의 탄압을 받으며 바우하우스가 폐쇄되는 상황에서 교육과 연구를 지속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열정과 노력으로 인해 바우하우스는 현재까지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학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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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근대디자인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바우하우스 디자인학교의 설립연도와 설립자는?

  1. 1909년 윌터 그로피우스
  2. 1919년 윌터 그로피우스
  3. 1925년 하네스 마이어
  4. 1937년 하네스 마이어
(정답률: 70%)
  • 바우하우스 디자인학교는 1919년 윌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그로피우스는 근대디자인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바우하우스 디자인학교를 통해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과 연구를 이끌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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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품 색채 기획 단계에 해당 되지 않은 것은?

  1. 시장 조사
  2. 색채 분석
  3. 소재 및 재질 결정
  4. 색채 계획서 작성
(정답률: 64%)
  • 소재 및 재질 결정은 제품의 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제품 색채 기획 단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제품의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요소이며, 디자인 단계 이전에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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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자인 원리 중 비례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객관적 질서와 과학적 근거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구성형식이다.
  2. 기능과는 무관하나 미와 관련이 있어, 자연에서 훌륭한 미를 가지는 형태는 좋은 비례 양식을 가지고 있다.
  3. 회화, 조각, 공예, 디자인, 건축 등에서 구성한느 모든 단위의 크기와 각 단위의 상호관계를 결정한다.
  4. 구체적인 구성형식이며, 보는 사람의 감정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50%)
  • "기능과는 무관하나 미와 관련이 있어, 자연에서 훌륭한 미를 가지는 형태는 좋은 비례 양식을 가지고 있다."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아름다운 형태들이 비례 원리에 따라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서도 비례 원리를 적용하여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 원리의 다른 측면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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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상업용 공간의 피사드(facade) 디자인은 어떤 분야에 속하는가?

  1. exterior design
  2. multiful design
  3. illustration design
  4. industrial design
(정답률: 65%)
  • 피사드 디자인은 건물의 외부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로, 따라서 "exterior design"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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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의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통일성
  4. 경제성
(정답률: 68%)
  •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은 모두 디자인의 조건으로서 중요하다. 그러나 "통일성"은 디자인의 조건이 아니라 디자인의 원칙이다. 디자인에서 통일성은 일관성 있는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일성"은 디자인의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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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채디자인 평가에서 검토대상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면적효과 –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2. 거리감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심리적 거리
  3. 선호색 – 공공성의 정도
  4. 조명 – 조명의 구분 및 종류와 조도
(정답률: 54%)
  • 선호색은 개인의 취향과 관련된 것으로, 공공성의 정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검토대상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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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특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One-way communication
  2. Usability
  3. Information architecture
  4. Interactivity
(정답률: 64%)
  • 멀티미디어 디자인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One-way communication"은 단방향적인 정보 전달만을 의미하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특징과는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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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구성
  2. 재질감
  3. 형태
(정답률: 46%)
  • "구성"은 디자인의 결과물이나 완성된 작품을 설명하는 용어이며, 디자인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디자인의 구성 요소는 "색", "재질감",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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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패션디자인의 색채계획에서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의 포멀(formal) 웨어 디자인에 주로 이용되는 색조는?

  1. pale 톤
  2. vivid 톤
  3. dark 톤
  4. dull 톤
(정답률: 44%)
  •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화려함보다는 차분하고 조화로운 색감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dull 톤이 주로 이용됩니다. Dull 톤은 색상의 포화도가 낮아 조금 어둡고 탁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색조는 포멀한 분위기와 어울리며,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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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자인에 있어 미적 유용성 효과(Aesthetic Usability Effect)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사용하기 좋다고 인지된다.
  2.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창조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촉구한다.
  3.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비교적 오랫동안 사용된다.
  4.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지각반응을 감퇴시킨다.
(정답률: 70%)
  •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지각반응을 감퇴시킨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더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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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색채관리

41. 어떤 색채가 매체, 주변 색, 광원, 조도 등이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여 지는 현상은?

  1.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2. 컬러 맵핑(color mapping)
  3. 컬러 변환(color transformation)
  4. 컬러 특성화(color characterization)
(정답률: 70%)
  • 컬러 어피어런스는 색채가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인지되는 색상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매체, 주변 색, 광원, 조도 등의 영향을 받아 색상이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컬러 어피어런스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컬러 맵핑, 컬러 변환, 컬러 특성화 등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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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안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플라스틱 염색
  2. 인쇄잉크
  3. 회화용 크레용
  4. 옷감
(정답률: 59%)
  • 옷감은 안료를 사용하여 색을 입히기 때문에 안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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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맥아담의 편차 타원을 정량화하기 위해서 프릴레, 맥아담, 칙커링에 의해 만들어진 색차는?

  1. CMC(2:1)
  2. FMC-2
  3. BFD(1:c)
  4. CIE94
(정답률: 44%)
  • 맥아담의 편차 타원은 색차를 정량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색상 차이를 두 가지 요소로 분해하여 계산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색도 차이와 밝기 차이입니다. 이 방법에서 사용되는 색차는 프릴레, 맥아담, 칙커링에 의해 만들어진 것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FMC-2는 색도 차이와 밝기 차이를 모두 고려하여 계산하는 색차입니다. 이 방법은 CMC(2:1) 방법과 유사하지만, 색도 차이와 밝기 차이에 대한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하여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맥아담의 편차 타원을 정량화하기 위해서 FMC-2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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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저드(D. B. Judd)의 UCS 색도그림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 또는 이것을 다른 적당한 색도도상에 변환시킨 것은?

  1. 방사 휘도율
  2. 입체각 방사율
  3. 등색온도선
  4. V(λ) 곡선
(정답률: 39%)
  • UCS 색도그림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은 모든 색상의 조합이 평평한 직선으로 나타납니다. 이 직선에 직교하는 직선은 등색온도선입니다. 등색온도선은 색상의 온도를 나타내며, 색상이 빨강에서 파랑으로 변할 때의 온도 변화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등색온도선은 색상의 온도를 비교하고 분류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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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담황색을 내기 위한 색소는?

  1. 안토시안
  2. 루틴
  3. 플라보노이드
  4. 루테올린
(정답률: 45%)
  • 정답은 "플라보노이드"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서 발견되는 색소로, 다양한 색상을 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담황색을 내기 위해서는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안토시안과 루테올린이 함유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안토시안은 빛에 노출되면 빠르게 변색되기 때문에, 담황색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루테올린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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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컬러시스템(color system)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GB 형식은 컴퓨터 모니터와 스크린 같이 빛의 원리로 색채를 구현하는 장치에서 사용된다.
  2. 컴퓨터 그래픽스 작업이 프린트로 출력되는 방식은 CMYK 색조합에 의한 결과물이다.
  3. HSB 시스템에서의 색상은 일반적 색 체계에서 360° 단계로 표현된다.
  4. Lab 시스템은 물감의 여러 색을 혼합하고 다시 여기에 흰색이나 검정을 섞어 색을 만드는 전통적 혼합방식과 유사하다.
(정답률: 54%)
  • Lab 시스템은 물감의 여러 색을 혼합하고 다시 여기에 흰색이나 검정을 섞어 색을 만드는 전통적 혼합방식과 유사하지 않다. Lab 시스템은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기반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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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광원에 따라 색채의 느낌을 다르게 보이는 현상 이외에 광원에 따라 색차가 변화는 현상은?

  1. 맥콜로 효과
  2. 메타메리즘
  3. 하만 그리드
  4. 폰-베졸트
(정답률: 55%)
  • 광원에 따라 색차가 변화하는 현상을 메타메리즘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색상을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합니다. 인간의 눈은 세 가지 종류의 원추세포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원추세포는 각각 빨강, 초록, 파랑색에 민감합니다. 하지만 광원의 스펙트럼이 변화하면서 이들 원추세포들의 반응도 변화하게 되어, 동일한 색상이라도 광원에 따라 다르게 인식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메타메리즘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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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지털 영상출력장치의 성능을 표시하는 600dpi란?

  1. 1 inch 당 600개의 화점이 표시되는 인쇄영상의 분해능을 나타내는 수치
  2. 1시간 당 최대 인쇄 매수로 나타낸 프린터의 출력 속도를 표시한 수치
  3. 1cm 당 600개의 화소가 표시되는 모니터 영상의 분해능을 나타낸 수치
  4. 1분 당 표시되는 화면수를 나타낸 모니터의 응답 속도를 표시한 수치
(정답률: 61%)
  • 600dpi는 "1 inch 당 600개의 화점이 표시되는 인쇄영상의 분해능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즉, 1인치(약 2.54cm)의 길이 안에 600개의 화점을 출력할 수 있는 세밀한 인쇄가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는 디지털 영상출력장치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수치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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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모니터의 색 온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6500K와 9300K의 두 종류 중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색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2. 색 온도의 단위는 K(Kelvin)를 사용한다.
  3.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 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색 온도가 9300K로 설정된 모니터의 화면에서는 적색조를 띠게 된다.
(정답률: 60%)
  • "색 온도가 9300K로 설정된 모니터의 화면에서는 적색조를 띠게 된다."가 틀린 것이다. 적색조는 색 온도가 낮을수록 강조되는데, 9300K는 매우 높은 색 온도이므로 오히려 푸른색조가 강조된다. 따라서, "색 온도가 9300K로 설정된 모니터의 화면에서는 푸른색조를 띠게 된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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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롤란드(troland, 단위 기호 Td)'sms 다음의 보기 중 어느 것의 단위인가?

  1. 역치
  2. 광택
  3. 망막조도
  4. 휘도
(정답률: 33%)
  • 트롤란드(Td)는 광도의 단위입니다. 망막조도는 빛의 강도가 눈의 망막에 도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Td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망막조도는 광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으로는 광도의 단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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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국산업표준(KS) 인용규격에서 표준번호와 표준명의 표기가 틀린 것은?

  1. KS A 0011 물체색의 색 이름
  2. KS B 0062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 방법
  3. KS C 0075 광원의 연색성 평가
  4. KS C 0074 측색용 표준광 및 표준광원
(정답률: 35%)
  • 정답은 "KS A 0011 물체색의 색 이름"이다. 이 표준번호는 KS A 0010으로 표기되어야 한다.

    KS B 0062는 색의 3속성(색상, 채도, 명도)에 의한 표시 방법을 규정한 표준이다. 이 표준은 색의 특성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색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KS B 0062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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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CCM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배합 비율은 도료와 염료에 기본적으로 똑같이 적용된다.
  2. 빛의 흡수계수와 산란계수를 이용하여 배합비를 계산한다.
  3. formulation 부분에서 측색과 오차 판정을 한다.
  4. quality control 부분에서 정확한 컬러런트 양을 배분한다.
(정답률: 41%)
  • CCM 소프트웨어는 도료와 염료의 배합 비율을 계산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이를 위해 빛의 흡수계수와 산란계수를 이용하여 배합비를 계산한다. 이는 각각 도료와 염료가 빛을 얼마나 흡수하고, 얼마나 산란시키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이용하여 정확한 배합비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빛의 흡수계수와 산란계수를 이용하여 배합비를 계산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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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채 측정기 중 정확도 급수가 가장 높은 기기는?

  1. 스펙트로포토미터
  2. 크로마미터
  3. 덴시토미터
  4. 컬러리미터
(정답률: 48%)
  • 스펙트로포토미터는 색의 파장 분포를 측정하여 정확한 색채 값을 계산하는 기기입니다. 다른 기기들은 색의 밝기나 채도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펙트로포토미터가 정확도 급수가 가장 높은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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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정한 두께를 가진 발색층에서 감법혼색을 하는 경우에 성립하는 색료의 흡수, 산란을 설명하는 원리는?

  1. 데이비스-깁슨 이론(Davis-Gibson theory)
  2. 헌터 이론(Hunter theory)
  3. 쿠벨카 문크 이론(Kubelka Munk theory)
  4. 오스트발트 이론(Ostwald theory)
(정답률: 44%)
  • 일정한 두께를 가진 발색층에서 감법혼색을 할 때, 색료는 일부 흡수되고 일부는 산란된다. 이때, 쿠벨카 문크 이론은 색료의 흡수와 산란이 빛의 파장과 색료의 농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설명한다. 이론은 색료의 흡수와 산란을 계산하여 색상을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쿠벨카 문크 이론(Kubelka Munk theo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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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육안 검색 시 사용하는 주광원이나 보조 광원이 아닌 것은?

  1. 광원C
  2. 광원 D50
  3. 광원A
  4. 광원 F8
(정답률: 22%)
  • 광원C는 존재하지 않는 광원입니다. 따라서 육안 검색 시 사용하는 주광원이나 보조 광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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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백화점에서 산 흰색 도자기가 집에서 보면 청색 기운을 띤 것처럼 달라 보이는 이유는?

  1. 조건등색
  2. 광원의 연색성
  3. 명순응
  4. 잔상현상
(정답률: 47%)
  • 흰색 도자기는 백색광을 모두 반사하기 때문에 백색광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 안에서는 주로 따뜻한 노란색 조명이 사용되기 때문에 이 광원의 성질에 따라 도자기의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광원의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즉, 광원의 색상이 물체의 색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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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쇄잉크의 기본 4원색은 C(Cyan), M(Magenta), Y(Yellow), K(Black)이다.
  2. 인쇄용지에 따라 망점 선수를 달리하며 선수가 많을수록 인쇄의 품질이 높아진다.
  3. 오프셋(offset)인쇄는 직접 종이에 인쇄하지 않고 중간 고무판을 거쳐 잉크가 묻도록 되어있다.
  4. 볼록판 인쇄는 농담 조절이 가능하여 풍분한 색을 낼 수 있고 에칭 그라비어 인쇄가 여기에 속한다.
(정답률: 50%)
  • "인쇄용지에 따라 망점 선수를 달리하며 선수가 많을수록 인쇄의 품질이 높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망점 선수는 인쇄용지의 종류와 상관없이 일정한 크기로 설정되며, 선수가 많을수록 인쇄물의 해상도가 높아지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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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회화나무의 꽃봉오리로 황색염료가 되며 매염제에 따라서 황색, 회녹색 등으로 다양하게 염색되는 것은?

  1. 황벽(黃蘗)
  2. 소방목(蘇方木)
  3. 괴화(槐花)
  4. 울금(鬱金)
(정답률: 41%)
  • 괴화는 회화나무의 꽃봉오리로 황색염료가 되며, 매염제에 따라서 황색, 회녹색 등으로 다양하게 염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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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 )에 적합한 용어는?

  1. 기능, 조명, 개발
  2. 개발, 측색, 조색
  3. 조색, 안료, 염료
  4. 측색, 착색, 검사
(정답률: 59%)
  • 이미지에서 보이는 작업들은 색상을 찾아내는 측색, 색상을 선택하는 조색, 그리고 색상을 개발하는 과정인 개발이므로 정답은 "개발, 측색, 조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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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채를 16진수로 표기할 때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녹색 – FF0000
  2. 마젠타 – FF00FF
  3. 빨강 – 00FF00
  4. 노랑 - 0000FF
(정답률: 56%)
  • 16진수는 0부터 9까지의 숫자와 A부터 F까지의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숫자 체계입니다. 각 색상은 빨강, 초록, 파랑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색상은 16진수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마젠타 – FF00FF"는 빨강과 파랑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이며, 각각의 색상을 16진수로 표기한 것이 FF00FF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이 잘못 기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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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론

61. 환경색채를 계획하면서 좀 더 부드러운 분위기가 연출되도록 색을 조정하려고 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한색계열의 색을 사용한다.
  2. 채도를 낮춘다.
  3. 주목성이 높은 색을 사용한다.
  4. 명도를 낮춘다.
(정답률: 66%)
  • 채도를 낮추면 색의 선명도가 줄어들어 부드러운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따라서 환경색채를 계획할 때 부드러운 분위기를 원한다면 채도를 낮추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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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동일한 크기의 두 색이 보색대비 되었을 때 강한 대비효과를 줄이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두 색 사이를 벌린다.
  2. 두 색의 경계를 애매하게 만든다.
  3. 두 색 사이에 무채색의 테두리를 넣는다.
  4. 두 색 중 한 색의 크기를 줄인다.
(정답률: 40%)
  • 두 색이 보색대비일 때, 색의 밝기와 채도가 매우 강하게 대비되어 눈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대비를 줄이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두 색 중 한 색의 크기를 줄인다."는 대비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크기를 줄이면 색의 밝기와 채도가 감소하므로 대비가 완화됩니다. 다른 방법들은 두 색의 대비를 강화시키거나, 경계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 대비를 더욱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두 색 중 한 색의 크기를 줄인다."는 대비를 줄이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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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간상체와 추상체의 시각은 각각 어떤 파장에 가장 민감한가?

  1. 약 300nm, 약 460nm
  2. 약 400nm, 약 460nm
  3. 약 500nm, 약 560nm
  4. 약 600nm, 약 560nm
(정답률: 60%)
  • 간상체는 보통 파장이 짧은 자외선과 블루라이트에 민감하며, 추상체는 보통 파장이 긴 녹색과 노란색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간상체는 약 300nm에서 460nm 사이의 파장에 가장 민감하고, 추상체는 약 500nm에서 560nm 사이의 파장에 가장 민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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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2가지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대비는?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병치대비
  4. 동화대비
(정답률: 71%)
  • 정답: 계시대비

    계시대비는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차례로 보여지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대비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번갈아가며 보여줄 때, 빨간색을 보고 나서 파란색을 보면 더욱 선명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는 눈의 망막에서 색을 처리하는 세포들이 일시적으로 피로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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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을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지는 3원색은?

  1. Red, Yellow, Blue
  2. Cyan, Magenta, Yellow
  3. Red, Blue, Green
  4. Red, Blue, Magenta
(정답률: 70%)
  • 3원색은 빨강, 파랑, 초록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노랑이 되고, 빨강과 파랑을 섞으면 자주색이 되며, 파랑과 초록을 섞으면 청록색이 됩니다. 이러한 혼합 과정에서 색의 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3원색은 명도가 높아지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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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상, 명도, 채도 모두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특히 프린트 디자인이나 벽지와 같은 평면 디자인 시 배경과 그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하는 현상은?

  1. 동화 현상
  2. 대비 현상
  3. 색의 순응
  4. 면적 효과
(정답률: 21%)
  • 동화 현상은 색상, 명도, 채도가 모두 유사한 색들이 함께 사용될 때, 서로 융합되어 하나의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평면 디자인에서 배경과 그림의 관계를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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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복도를 길어 보이게 할 때, 사용할 적합한 색은?

  1. 따듯한 색
  2. 차가운 색
  3. 명도가 높은 색
  4. 채도가 높은 색
(정답률: 59%)
  • 복도를 길어 보이게 하려면 차가운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차가운 색이 시각적으로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도를 길어 보이게 하려면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의 차가운 색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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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채 지각 중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착시적 혼합이 아닌 것은?

  1. 감법혼색
  2. 병치혼색
  3. 회전혼색
  4. 계시혼색
(정답률: 65%)
  • 감법혼색은 빛의 파장이 아닌 색채 자체에 대한 지각이며, 두 가지 이상의 색채가 인지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함께 보면 보라색이 인지되는 것과 같이, 두 가지 이상의 색채가 혼합되어 새로운 색채가 인지되는 것입니다. 이는 눈의 망막에서 착시적 혼합이 아닌 진정한 색채 지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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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잔상(after imag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잔상의 출현은 원래 자극의 세기, 관찰시간, 크기에 의존한다.
  2. 원래의 자극과 색이나 밝기가 반대로 나타나는 것은 음성잔상이다.
  3. 보색잔상은 색이 선명하지 않고 질감도 달라 면색(面色)처럼 지각된다.
  4. 잔상현상 중 보색잔상에 의해 보게 되는 보색을 물리보색이라고 한다.
(정답률: 40%)
  • 잔상현상 중 보색잔상에 의해 보게 되는 보색을 물리보색이라고 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보색잔상에 의해 보이는 색은 보색이지만, 이를 물리보색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닙니다. 물리보색은 빛의 혼합에 의해 발생하는 색으로, 보색잔상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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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진출하는 느낌을 가장 적게 주는 색의 경우는?

  1. 따듯한 색보다 차가운 색
  2.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
  3. 채도가 낮은 색보다 채도가 높은 색
  4. 저명도 무채색 보다 고명도 유채색
(정답률: 71%)
  • 따듯한 색은 보통 활기차고 진출하는 느낌을 주는 반면, 차가운 색은 냉정하고 진중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진출하는 느낌을 가장 적게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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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2장 이상의 색 필터를 겹친 후 뒤에서 빛을 비추었을 때 혼색을 감법혼색이라 한다.
  2. 여러 종류의 색자극이 눈의 망막에서 겹쳐져 혼색되는 것을 가법혼색이라 한다.
  3. 색자극의 단계에서 여러 종류의 색자극을 혼색하여 그 합성된 색자극을 하나의 색으로 지각하는 것을 생리적 혼색이라 한다.
  4. 가법혼색은 컬러인쇄의 색분해에 의한 네거티브필름의 제조와 무대조명 등에 활용된다.
(정답률: 32%)
  • "색자극의 단계에서 여러 종류의 색자극을 혼색하여 그 합성된 색자극을 하나의 색으로 지각하는 것을 생리적 혼색이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생리적 혼색은 여러 종류의 색 자극이 눈의 망막에서 겹쳐져서 혼색되는 것을 말하며,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은 색 자극이 혼합되는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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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빛의 특성과 작용에 대한 설명 중 간섭에 대한 예시로 옳은 것은?

  1. 아지랑이
  2. 비눗방울
  3. 저녁노을
  4. 파란하늘
(정답률: 60%)
  • 간섭은 빛이 서로 만나서 서로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이 중에서 비눗방울은 빛이 간섭하는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비눗방울 안에 빛이 들어가면, 비눗방울의 액체와 공기 경계면에서 반사되고 굴절됩니다. 이때 굴절된 빛이 다시 비눗방울의 액체와 공기 경계면에서 반사되면서 서로 간섭하게 됩니다. 이러한 간섭으로 인해 비눗방울 안에서 아름다운 무지개빛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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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공간색이란?

  1. 맑고 푸른 하늘과 같이 끝없이 들어갈 수 있게 보이는 색
  2. 유리나 물의 색 등 일정한 부피가 쌓였을 때 보이는 색
  3. 전구나 불꽃처럼 발광을 통해 보이는 색
  4. 반사물체의 표면에 보이는 색
(정답률: 57%)
  • 공간색은 유리나 물과 같이 일정한 부피가 쌓였을 때 보이는 색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색이 아니라, 빛이 물체를 통과하거나 반사하여 생기는 색으로, 물체의 두께나 밀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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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속성 중 우리 눈에 가장 민감한 속성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조
(정답률: 44%)
  • 우리 눈은 밝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명도가 우리 눈에 가장 민감한 속성입니다. 색상과 채도는 명도와 함께 색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명도가 가장 눈에 띄기 때문에 가장 민감한 속성으로 꼽힙니다. 색조는 색의 질감을 나타내는 속성으로, 명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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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회전원판을 2등분하여 S1070-R10B와 S1070-Y50R의 색을 칠한 다음 빠르게 돌렸을 때 지각되는 색에 가장 가까운 색은?

  1. S1070-Y30R
  2. S1070-Y80R
  3. S1070-R30B
  4. S1070-R80B
(정답률: 39%)
  • 회전원판을 2등분하여 S1070-R10B와 S1070-Y50R의 색을 칠한 경우, 두 색의 중간색은 S1070-Y30R이 됩니다. 이 중간색과 가장 가까운 색은 S1070-Y80R입니다. 이유는 S1070-Y80R은 S1070-Y30R과 빨간색(R)의 비율이 더 많기 때문에, 더 빨간색에 가까운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원판을 빠르게 돌렸을 때 지각되는 색에 가장 가까운 색은 S1070-Y80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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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눈의 구조에서 빛이 망막에 상이 맺힐 때 가장 많이 굴절되는 부분은?

  1. 망막
  2. 각막
  3. 공막
  4. 동공
(정답률: 46%)
  • 각막은 눈의 앞쪽에 위치하고 빛이 눈에 들어올 때 가장 먼저 만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빛이 각막을 통과할 때 가장 많이 굴절되어 망막에 상이 맺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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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가장 부드럽게 보이는 색은?

  1. 5R 3/10
  2. 5YR 8/2
  3. 5B 3/6
  4. N4
(정답률: 59%)
  • "5YR 8/2"가 가장 부드럽게 보이는 색인 이유는, "5YR"이라는 색상 코드가 노란색과 붉은색의 중간 쯤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란색과 붉은색은 모두 강한 색상이지만, 중간 쯤에 위치한 "5YR"은 두 색상의 조합으로 인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8/2"라는 밝기와 채도의 조합도 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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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료의 3원색 중 Yellow와 Magenta를 혼합했을 때의 색은?

  1. Green
  2. Orange
  3. Red
  4. Brown
(정답률: 53%)
  • Yellow와 Magenta는 각각 빨간색과 파란색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혼합하면 빨간색, 파란색, 그리고 노란색이 모두 섞여서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빨간색과 노란색이 섞이면서 빨간색보다는 조금 더 주황색에 가까운 색이 만들어지지만, 전체적으로는 빨간색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답은 "Re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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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최소한의 색으로 더 이상 쪼갤 수 없거나 다른 색을 섞어서 나올 수 없는 색은?

  1. 광원색
  2. 원색
  3. 순색
  4. 유채색
(정답률: 41%)
  • 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 등 색상의 기본 단위이며, 이 색들은 다른 색을 섞어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색으로 더 이상 쪼갤 수 없거나 다른 색을 섞어서 나올 수 없는 색은 원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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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는?

  1. 잔상시
  2. 유도시
  3. 중간시
  4. 박명시
(정답률: 71%)
  • 박명시는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박명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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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론

81. 5YR 4/8에 가장 가까운 ISCC-NIST 색기호는?

  1. s-BR
  2. v-OY
  3. v-Y
  4. v-rO
(정답률: 21%)
  • 5YR 4/8은 색상의 색조(hue)가 노란색(Y)과 붉은색(R) 사이에 위치하며, 채도(chroma)가 중간(moderate)이고 밝기(value)가 상당히 어두운(dark) 색상을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s-BR"이 가장 가까운 ISCC-NIST 색기호입니다. "s-BR"은 색조가 붉은색(R)과 갈색(BR) 사이에 위치하며, 채도가 중간(moderate)이고 밝기가 어두운(dark) 색상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조나 채도, 밝기 등의 색상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5YR 4/8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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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스트발트의 색체계에서 등색상 삼각형의 수직축과 평행 선상의 색의 조화는?

  1. 등백색 계열
  2. 등순색 계열
  3. 등가색환 계열
  4. 등흑색 계열
(정답률: 55%)
  • 오스트발트의 색체계에서 등색상 삼각형의 수직축은 "밝기"를 나타내고, 평행 선상은 "채도"를 나타냅니다. 등순색 계열은 밝기와 채도가 모두 일정한 색상들이 연속적으로 배열된 계열입니다. 따라서 등순색 계열은 수직축과 평행 선상에서 모두 일정한 간격으로 색상이 배열되어 있어서 등색상 삼각형에서 조화롭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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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magenta, lemon, ultramarine blue, emerald green 등은 어떤 색명인가?

  1. ISCC-NBS 일반색명
  2. 관용색명
  3. 표준색명
  4. 계통색명
(정답률: 66%)
  • magenta, lemon, ultramarine blue, emerald green 등은 "관용색명"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이름으로, 정확한 색상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일상적인 대화나 상황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magenta"는 보라색과 분홍색 사이의 색상을 의미하며, "lemon"은 노란색과 연두색 사이의 밝은 노란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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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L*c*h* 체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L*a*b*와 똑같은 L*은 명도를 나타낸다.
  2. c*값은 중앙에서 멀어질수록 작아진다.
  3. h는 +a*축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정의하여 그곳을 0°로 한다.
  4. 0°는 빨강, 90°는 노랑, 180°는 초록, 270°는 파랑이다.
(정답률: 46%)
  • "c*값은 중앙에서 멀어질수록 작아진다."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c*값은 중앙에서 멀어질수록 커진다. 이는 색상의 채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중앙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낮아지고 멀어질수록 채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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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한국전통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음양오행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의 표현수단이다.
  2. 오정색은 음에 해당하며 오간색은 양에 해당된다.
  3. 오정색은 각각 방향을 의미하고 있어 오방색이라고도 한다.
  4. 오간색은 오방색을 합쳐 생겨난 중간색이다.
(정답률: 58%)
  • "오정색은 음에 해당하며 오간색은 양에 해당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오정색은 양에 해당하고 오간색은 음에 해당된다. 오정색은 동서남북과 가운데를 의미하는 오방색 중 하나로, 양의 에너지를 상징한다. 반면에 오간색은 오방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중간색으로, 음과 양의 균형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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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한국전통색명 중 소색(素色)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눈이나 우유의 빛깔과 같이 밝고 선명한 색
  2. 거친 삼베색
  3. 무색의 상징색으로 전혀 가공하지 않은 소재의 색
  4. 전통한지의 색으로 누렇게 바랜 책에서 느낄 수 있는 색
(정답률: 46%)
  • 소색(素色)은 전혀 가공하지 않은 소재의 색으로, 무색의 상징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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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스트발트 색입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그러진 비대칭 형태이다.
  2. 정삼각 구도의 사선배치로 이루어진다.
  3. 쌍원추체 혹은 복원추체이다.
  4. 보색을 중심으로 배치하였기 때문에 색상이 등간격으로 분호하지는 않는다.
(정답률: 42%)
  • "일그러진 비대칭 형태이다."가 틀린 것이다. 오스트발트 색입체는 정삼각 구도의 사선배치로 이루어져 있으며, 쌍원추체 혹은 복원추체이다. 또한 보색을 중심으로 배치하였기 때문에 색상이 등간격으로 분포하지는 않지만, 일그러진 비대칭 형태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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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색채조화원리 중 ec - ic – nc는 어떤 조화인가?

  1. 등순색 계열
  2. 등백색 계열
  3. 등흑색 계열
  4. 무채색의 조화
(정답률: 50%)
  • ec - ic - nc는 "등흑색 계열"의 조화이다. 이는 밝기 대비가 큰 검정색과 밝은 색들을 함께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화는 대비가 강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며, 현대적이고 강렬한 느낌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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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현색계는 1931년에 국제조명위원회에서 정한 X, Y, Z계의 3자극 값을 기본으로 한다.
  2. 현색계는 물리적 측정 방법에 기초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X, Y, Z 표색계라고도 한다.
  3. 혼색계는 color order system이라고도 하는데, 인간의 색지각에 기초하여 물체색을 순차적으로 보기 좋게 배열하고 색입체 공간을 체계화한 것이다.
  4. 혼색계는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다.
(정답률: 40%)
  • 혼색계는 색입체 공간을 체계화하여 물체색을 순차적으로 보기 좋게 배열한 것으로, 물리적 영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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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NCS 색체계에서 S6030-Y40R이 의미하는 것이 옳은 것은?

  1. 검정색도(blackness)가 30%의 비율
  2. 하양색도(whiteness)가 10%의 비율
  3. 빨강(Red)이 60%의 비율
  4. 순색도(chromaticness)가 60%의 비율
(정답률: 37%)
  • S6030-Y40R은 NCS 색체계에서 해당 색상의 색조(hue)와 채도(chroma)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여기서 Y는 노랑(Yellow)을 의미하며, 40은 해당 색상의 채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R은 빨강(Red)을 의미하며, 60%의 비율로 포함되어 있지만, 이는 해당 색상의 색조(hue)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하양색도(whiteness)가 10%의 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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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시감 반사율 Y값 20과 가장 유사한 먼셀 기호는?

  1. N1
  2. N3
  3. N5
  4. N7
(정답률: 29%)
  • 시감 반사율 Y값 20은 N5 먼셀 기호와 가장 유사합니다. 이는 N5 먼셀 기호의 색상이 밝고, 시감 반사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N1, N3, N7 먼셀 기호는 모두 어두운 색상이며, 시감 반사율이 낮기 때문에 Y값 20과는 유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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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체계에서 P의 보색은?

  1. Y
  2. GY
  3. BG
  4. G
(정답률: 51%)
  • 먼셀 색체계에서 P의 보색은 GY입니다. 이는 먼셀 색체계에서 보색이 서로 반대되는 색으로 정의되기 때문입니다. P의 기본색은 BG이므로, 이에 대한 보색은 Y입니다. 따라서 P의 보색은 BG와 Y의 조합인 GY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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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일반적으로 색을 표시하거나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개나리색, 베이지, 쑥색 등과 같은 계통색 이름으로 표시할 수 있다.
  2. 기본색이름이나 조합색이름 앞에 수식형용사를 붙여서 아주 밝은 노란 주황, 어두운 초록 등으로 표시한다.
  3. NCS 색체계는 S5020-B40G로 색을 표기한다.
  4. 색채표준이란 색을 일정하고 정확하게 측정, 기록, 전달, 관리하기 위한 수단이다.
(정답률: 52%)
  • "개나리색, 베이지, 쑥색 등과 같은 계통색 이름으로 표시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이 아닌 것은, 이는 색을 표시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계통색 이름은 비슷한 색상끼리 묶어서 이름을 붙인 것으로, 예를 들어 노란색 계통에는 개나리색, 레몬색, 황토색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계통색 이름은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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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의 명도 표기 중 가장 밝은 색채는?

  1. 먼셀 N = 7
  2. CIE L* = 65
  3. CIE Y = 9.5
  4. DIN D = 2
(정답률: 30%)
  • DIN D = 2가 가장 밝은 색채이다. 이유는 DIN D는 독일의 색채 표준 중 하나로, 값이 작을수록 밝은 색을 나타낸다. 따라서 DIN D = 2는 다른 값들보다 작으므로 가장 밝은 색을 나타낸다. 먼셀 N은 회색 스케일에서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CIE L*는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색상 정보는 포함하지 않으므로 색채의 밝기를 비교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CIE Y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지만, 색상 정보는 포함하지 않으므로 색채의 밝기를 비교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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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 색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현재 우리나라 산업표준으로 제정되어 사용하고 있다.
  2. 5R 4/10의 표기에는 명도가 4, 채도가 10이다.
  3. 기본색상은 Red, Yellow, Green, Blue, Purple 이다.
  4.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한 면은 등색상면의 배열이다.
(정답률: 48%)
  •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한 면은 등색상면의 배열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색입체를 수직으로 절단한 면이 등색상면의 배열이다. 이는 먼셀 색체계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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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KS 기본색이름과 조합색이름을 수식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조합색이름은 기준색이름 앞에 색이름 수식형을 붙여 만든다.
  2. 색이름 수식형 중 '자줏빛'은 기준색 이름인 분홍에만 사용할 수 있다.
  3. '밝고 연한'의 예와 같이 2개의 수식형용사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부사 '매우'를 무채색의 수식형용사 앞에 붙여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32%)
  • "'자줏빛'은 기준색 이름인 분홍에만 사용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자줏빛'은 분홍빛이 강한 빨간색을 의미하는 것으로, 분홍색 뿐만 아니라 다른 색상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사 '매우'를 무채색의 수식형용사 앞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무채색은 색상의 진하기나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강조나 감소를 나타내기 위해 부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밝은 회색'이나 '매우 어두운 갈색'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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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파버 비렌(Birren, Faber)의 색채조화원리 중 색채의 깊이와 풍부함이 있어 렘브란트가 작품에 시도한 조화는?

  1. WHITE – GRAY - BLACK
  2. COLOR – SHADE - BLACK
  3. TINT – TONE - SHADE
  4. COLOR – WHITE – BLACK
(정답률: 35%)
  • 렘브란트는 색채의 깊이와 풍부함을 표현하기 위해 파버 비렌의 색채조화원리 중 "색채-그림자-검정"을 시도했습니다. 이는 색채의 다양한 그림자와 검정색을 활용하여 작품에 깊이와 풍부함을 더해주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COLOR – SHADE - BLACK"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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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문·스펜서의 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색의 아름다움을 계산으로 구하고 그 수치에 의하여 조화의 정도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2. M은 미도, O는 질서성의 요소, C는 복잡성의 요소를 의미한다.
  3. 조화이론을 정량적으로 다룸에 있어 색채연상, 색채기호, 색채의 적합성은 고려하지 않았다.
  4. 제2부조화와 같이 아주 유사한 색의 배색은 배색의 의도가 좋지 못한 결과로 판단되기 쉽다.
(정답률: 35%)
  • "조화이론을 정량적으로 다룸에 있어 색채연상, 색채기호, 색채의 적합성은 고려하지 않았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 문·스펜서의 조화론은 색채연상, 색채기호, 색채의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조화를 평가하는 방법론이다.

    제2부조화와 같이 아주 유사한 색의 배색은 배색의 의도가 좋지 못한 결과로 판단되기 쉽다는 것은, 색의 대비와 조화를 고려하는 조화론에서는 유사한 색의 조합이 일정 수준 이상 반복되면 지루하고 단조로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적절한 대비와 조화를 고려하여 색의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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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NCS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초적인 6가지 색은?

  1. 흰색(W), 검정(S), 노랑(Y), 주황(O), 빨강(R), 파랑(B)
  2. 노랑(Y), 빨강(R), 녹색(G), 파랑(B), 보라(P), 흰색(W)
  3. 시안(C), 마젠타(M), 노랑(Y), 검정(K), 흰색(W), 녹색(G)
  4. 빨강(R), 파랑(B), 녹색(G), 노랑(Y), 흰색(W), 검정(S)
(정답률: 61%)
  • NCS 체계는 빨강(R), 파랑(B), 녹색(G), 노랑(Y), 흰색(W), 검정(S)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기본적인 색상인 적색, 청색, 녹색을 기반으로 하며, 노란색과 흰색은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고, 검정색은 색상이 아닌 어두운 색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빨강, 파랑, 녹색, 노랑, 흰색, 검정이 NCS 체계를 구성하는 기초적인 6가지 색이기 때문에, 이 중에서 정답은 "빨강(R), 파랑(B), 녹색(G), 노랑(Y), 흰색(W), 검정(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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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여러 가지 색체계의 표기 중 밑줄의 성격이 다른 것은?

  1. S2030-Y10R
  2. L*=20.5, a*=15.3, b*=-12
  3. Yxy
  4. T : S : D
(정답률: 46%)
  • "T : S : D"가 다른 색체계의 표기와 다른 이유는 밑줄이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색온도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T는 Kelvin 온도를 나타내며, S는 색상 포함성을, D는 색상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색체계는 색의 밝기와 색상 온도를 중심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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