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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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자동차 축거의 중심점을 포함한 차체 중심면과 수직면의 가장 낮은 점에서 앞바퀴와 뒷바퀴 타이어의 바깥 둘레에 그은 선이 이루는 각도는?

  1. 최소 조향각
  2. 앞 오버행 각
  3. 적하대 옵셋
  4. 램프각
(정답률: 64%)
  • 이 문제에서 차체 중심면과 수직면의 가장 낮은 점은 차량의 높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이 점이 앞바퀴와 뒷바퀴 타이어의 바깥 둘레에 그은 선과 만나는 지점이 바로 램프의 위치이기 때문에 이를 램프각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램프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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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압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배압은 일종의 피스톤 운동에 저항하는 압력이다.
  2. 배압의 증가는 곧 출력의 증가를 초래 한다.
  3. 소음기와 같은 배기계통의 막힘이 배압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크랭크 케이스 내의 압력 증가는 배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답률: 71%)
  • "배압은 일종의 피스톤 운동에 저항하는 압력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배압이란 엔진에서 발생하는 가스의 압력을 의미하며, 배압이 증가하면 엔진의 출력이 증가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가스가 빠르게 배출되어 새로운 공기가 빠르게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압이 증가하면 엔진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소음기와 같은 배기계통의 막힘이 배압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크랭크 케이스 내의 압력 증가도 배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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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동장치에서 드럼식 브레이크의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라이닝의 마모 및 두께
  2. 드럼 내경의 마모 및 균열
  3. 디스크 런 아웃
  4. 라이닝의 표면경화 및 오일오염 여부
(정답률: 78%)
  • 디스크 런 아웃은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드럼식 브레이크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드럼식 브레이크의 점검 항목에서는 디스크 런 아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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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외력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탄성변형
  2. 소성변형
  3. 항복점
  4. 인장강도
(정답률: 77%)
  • 탄성변형은 외력이 가해졌을 때 일시적으로 변형되었던 물체가 외력이 제거되면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 내부의 분자나 원자들이 외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이동하였지만, 그들 사이의 결합력이 강하게 작용하여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시된 보기 중에서 탄성변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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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차의 지붕을 접을 수 있는 구조로 만든 자동차의 종류는?

  1. 세단(Sedan)
  2. 쿠페(Coupe)
  3. 컨버터블(Convertible)
  4. 웨건(Wagon)
(정답률: 89%)
  • 컨버터블은 차의 지붕을 접을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진 자동차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단, 쿠페, 웨건 등은 지붕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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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엔진에서 과열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벨트의 장력이 클 때
  2. 냉각수가 부족할 때
  3. 냉각수 통로가 막혔을 때
  4. 수온조절기가 열리지 않았을 때
(정답률: 88%)
  • 벨트의 장력이 클 때는 엔진 회전력이 강해져서 과열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반면에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냉각수 통로가 막혔을 때는 열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해 엔진 내부 온도가 높아져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온조절기가 열리지 않았을 때는 냉각수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열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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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물의 끓는점을 212로 하고 얼음의 녹는점을 32로 정하여 그사이를 180등분 한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섭씨온도
  2. 화씨온도
  3. 절대온도
  4. 랭킨온도
(정답률: 73%)
  • 물의 끓는점과 얼음의 녹는점 사이를 180등분한 온도를 화씨온도라고 합니다. 이는 미국의 물리학자 다니엘 가브리엘 파렌하이트가 만든 온도 체계로, 물의 끓는점과 얼음의 녹는점을 180도로 나누어 정한 것입니다. 따라서 물의 끓는점은 212도, 얼음의 녹는점은 32도가 되며, 이 사이를 180도로 나누어 화씨온도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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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물체가 갖는 운동에너지와 위치 에너지에 무관하나 온도나 압력 등에 따라서 내부에 갖는 에너지 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관성 에너지
  2. 역학적 에너지
  3. 외부에너지
  4. 내부에너지
(정답률: 79%)
  • 내부에너지는 물체 내부의 분자나 원자들이 가지고 있는 운동 에너지와 상호작용 에너지 등을 포함한 전체 에너지를 말합니다. 이는 물체의 운동에너지나 위치 에너지와는 무관하며, 온도나 압력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내부에너지"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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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미등을 작동하였을 때 같이 작동하지 않는 등은 무엇인가?

  1. 후미등
  2. 번호판등
  3. 차폭등
  4. 전조등
(정답률: 67%)
  • 미등은 차량의 야간 주행 시 가장 중요한 조명으로, 주행 중에 작동하지 않으면 안전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조등은 차량의 앞쪽을 밝히는 역할을 하며, 차량의 시야를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미등을 작동하였을 때 같이 작동하지 않는 등은 전조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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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차체(body)를 구성하는 외장부품은?

  1. 프레임
  2. 범퍼
  3. 계기패널
  4. 시트
(정답률: 68%)
  • 차체(body)는 차량의 외부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범퍼는 차량의 전면과 후면에 위치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범퍼는 차체를 구성하는 외장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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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메탈릭 색상의 조색 작업에서 색상의 비교시기로 가장 적합한 때는?

  1. 투명 건조 전
  2. 투명 건조 후
  3. 투명 도장 전
  4. 투명 도장 직후
(정답률: 74%)
  • 메탈릭 색상은 투명한 도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색상의 진도와 광택이 건조 전과 후에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상의 비교를 할 때는 투명 건조 후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도료가 완전히 건조하여 색상의 진도와 광택이 안정화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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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보기는 자동차도장 색상 차이의 원인 중 어떤 경우를 설명한 것인가?

  1. 도료 업체의 원인
  2. 자동차 도장 기술자에 의한 원인
  3. 자동차 생산업체의 원인
  4. 현장 조색시스템관리 도료대리점의 원인
(정답률: 48%)
  • 이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자동차도장 색상 차이의 원인 중 "현장 조색시스템관리 도료대리점의 원인"입니다. 이는 도료대리점에서 제공하는 도료의 품질이나 혼합 비율 등이 일정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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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장 작업 중 도료 끊김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도료 컵 뚜껑의 작은 구멍이 막혀있다.
  2. 니들 패킹 너트가 헐겁다.
  3. 캡과 노즐 간격이 너무 크다.
  4. 노즐 조임 방법이 불량하다.
(정답률: 60%)
  • 캡과 노즐 간격이 너무 크면 도료가 충분히 분사되지 않아 끊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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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퍼티를 한번에 두껍게 도포를 하면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틀린 것은?

  1. 부풀음이 발생할 수 있다.
  2. 핀홀, 균열 등이 생기기 쉽다.
  3. 연마 및 작업성이 좋아 진다.
  4. 부착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85%)
  • 연마 및 작업성이 좋아진다는 것은 퍼티가 두껍게 도포되면 표면이 더 평평해지고, 작업이 더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퍼티가 두껍게 도포되면 더 많은 공기가 함유되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핀홀이나 균열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퍼티를 두껍게 도포하는 것은 부작용이 많아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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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색료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마젠타(Magenta)
  2. 노랑(Yellow)
  3. 시안(Cyan)
  4. 녹색(Green)
(정답률: 81%)
  • 녹색은 마젠타와 시안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2차 색이므로 3원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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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블렌딩 도장에서 메탈릭얼룩도막의 손상부위를 연마할 때 가장 적정한 연마지는?

  1. #320 ~ 400
  2. #400 ~ 500
  3. #600 ~ 800
  4. #1000 ~ 2000
(정답률: 55%)
  • 메탈릭 얼룩도막은 표면에 금속 입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연마 시에는 너무 굵은 연마지를 사용하면 금속 입자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연마지는 #600 ~ 800 정도의 연마지가 적합합니다. 이는 충분히 부드럽면서도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연마지이기 때문입니다. #320 ~ 400, #400 ~ 500은 너무 굵은 연마지이며, #1000 ~ 2000은 너무 부드러운 연마지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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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마스킹 테이프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배면 처리제
  2. 펄 재료
  3. 접착제
  4. 기초 재료
(정답률: 68%)
  • 마스킹 테이프의 구조는 배면 처리제, 접착제, 기초 재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펄 재료는 마스킹 테이프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펄 재료는 보통 화장품이나 네일 아트 등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마스킹 테이프와는 전혀 다른 용도와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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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프레이 작업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도료 분사 패턴
  2. 도료 분사 각도
  3. 도료 분사 시간
  4. 도료 분사 거리
(정답률: 65%)
  • 스프레이 작업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도료 분사 시간"입니다. 도료 분사 시간은 스프레이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분사 시간을 선택하지 않으면 도료가 너무 빨리 혹은 너무 느리게 분사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분사 시간을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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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워시프라이머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수분이나 오염물 등에서 철판을 보호하기 위한 부식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하도용 도료이다.
  2. 습도에 민감하므로 습도가 높은 날에는 도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경화제 및 신너는 전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4. 물과 희석하여 사용할 때에는 PP(폴리프로필렌)컵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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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P.P(폴리 프로필렌) 재질이 소재인 범퍼의 경우 플라스틱 프라이머로 도장 해야만 하는데 그 이유로 맞는 것은?

  1. 녹슬지 않게 하기 위해서
  2. 부착력을 좋게 하여 도막이 박리 되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3. 범퍼에 유연성을 주기 위해서
  4. 플라스틱의 변형을 막기 위해서
(정답률: 61%)
  • P.P 재질은 표면이 매우 부드러워서 도장이 잘 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프라이머를 사용하여 부착력을 좋게 하여 도막이 박리 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범퍼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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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의 착색안료 중 내구성이 가장 약한 안료는?

  1. 무기안료
  2. 유기안료
  3. 메탈릭 안료
  4. 펄 안료
(정답률: 52%)
  • 유기안료는 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낮아서 빛, 열, 산화 등의 영향을 받아 쉽게 변색하거나 분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가장 약한 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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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벗겨짐(peeling) 현상의 원인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1. 스프레이 후 플레시 타임을 오래 주었을 경우
  2. 상도와 하도 및 구도막끼리의 밀착불량
  3. 피도물의 오염물질 제거 불량
  4. 희석제의 용해력이 약하거나 증발속도가 빠른 경우
(정답률: 60%)
  • 스프레이 후 플레시 타임을 오래 주었을 경우는 벗겨짐 현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벗겨짐 현상은 상도와 하도 및 구도막끼리의 밀착불량, 피도물의 오염물질 제거 불량, 희석제의 용해력이 약하거나 증발속도가 빠른 경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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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샌딩작업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샌딩부스의 배기 송풍기를 작동시킨다.
  2. 에어샌더 배출구에 집진기를 부착한다.
  3. 방진마스크와 보안경을 착용한다.
  4. 바람이 통하기 쉬운 넓은 장소에서 작업한다.
(정답률: 72%)
  • 바람이 통하기 쉬운 넓은 장소에서 작업한다는 것은 오히려 샌딩 작업에 부적합한 환경이며, 오히려 작업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샌딩부스 내에서 작업해야 한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바람이 통하기 쉬운 넓은 장소에서 작업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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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특수 안료 중에는 독성안료도 있다. 다음 중 독성안료를 사용하는 도료는?

  1. 자동차용 도료
  2. 건설용 도료
  3. 플라스틱용 도료
  4. 선박용 도료
(정답률: 78%)
  • 선박용 도료는 수중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수분에 강한 내구성이 필요하며, 해양 생물에 대한 저항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독성안료를 사용하여 해양 생물의 부착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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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3코트 펄 조색시 컬러베이스의 건조가 불충분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정면 톤과 측면 톤의 변화가 심해진다.
  2. 광택성이 저하되며 도료가 흘러내린다.
  3. 연마자국이 나타난다.
  4. 펄입자의 배열이 균일하다.
(정답률: 47%)
  • 컬러베이스의 건조가 불충분하면 펄입자가 제대로 고르게 분포되지 않고, 불균일하게 배열되기 때문에 정면과 측면에서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 톤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면 톤과 측면 톤의 변화가 심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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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신 제작 자동차의 플라스틱 소재 위에 도장하는 첫 번째 도료는?

  1. 퍼티
  2. 프라이머
  3. 도료 준비
  4. 차량 준비
(정답률: 64%)
  • 프라이머는 플라스틱 소재 위에 도장하기 전에 바탕이 되는 표면을 처리하여 도료의 밀착력과 내구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신 제작 자동차의 플라스틱 소재 위에 도장하는 첫 번째 도료는 프라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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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상도 도장 전 준비 작업으로 틀린 것은?

  1. 폴리셔 준비
  2. 작업자 준비
  3. 도료 준비
  4. 차량 준비
(정답률: 75%)
  • 정답은 "폴리셔 준비"입니다. 상도 도장 전 준비 작업에서 폴리셔 준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폴리셔는 보통 마무리 작업에서 사용되는 도구로, 도장 작업 전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폴리셔 준비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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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은 솔리드(solid)색상의 조색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도료를 도장하고, 클리어를 도장하면 일반적으로 색상이 선명하고 진해진다.
  2. 자동차 도막의 색상은 시간이 갈수록 변색되며 자동차의 관리 상태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다.
  3. 2액형 우레탄의 경우 주제로 색상 조색을 완료한 후 경화제를 혼합하여 도장하면 생상이 진해진다.
  4. 건조 전, 건조 후의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색상비교는 반드시 건조 후에 해야 한다.
(정답률: 65%)
  • 2액형 우레탄의 경우 주제로 색상 조색을 완료한 후 경화제를 혼합하여 도장하면 생상이 진해진다." 이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2액형 우레탄은 경화제를 혼합하여 도장하는 것이 아니라, A액과 B액을 혼합하여 도장하며, 이 때 색상이 진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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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하도 작업 불량 시 발생 되는 도막의 결함은?

  1. 오렌지 필(Orange Peel)
  2. 핀 홀(Pin Hole)
  3. 크레터링(Cratering)
  4. 메탈릭(Metallic) 얼룩
(정답률: 45%)
  • 하도 작업에서는 도막이 너무 얇거나 두껍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때 도막 내부에 공기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공기가 도막 내부에서 이동하면서 작은 구멍을 만들어 핀 홀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핀 홀은 하도 작업 불량 시 발생하는 도막의 결함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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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고온에서 유동성을 갖게 되는 수지로 열을 가해 녹여서 가공하고 식히면 굳는 수지는?

  1. 우레탄 수지
  2. 열가소성 수지
  3. 열경화성 수지
  4. 에폭시 수지
(정답률: 68%)
  • 고온에서 유동성을 갖게 되는 수지는 열을 가해 녹여서 가공할 수 있으며, 식히면 굳어서 고강도와 내열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수지 중에서 "열가소성 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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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광택도를 볼 때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을 때는 무엇이라 하는가?

  1. 난 반사
  2. 정반사
  3. 측반사
  4. 횡반사
(정답률: 81%)
  • 정반사는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을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빛이 표면에 수직으로 입사하여 모두 반사되는 경우로, 광택이 매우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광택도를 볼 때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을 때는 정반사라고 합니다. "난 반사", "측반사", "횡반사"는 모두 정반사와는 다른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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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플라스틱 소재인 합성수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식성, 방습성이 우수하다.
  2. 고분자 유기물이다.
  3. 금속보다 비중이 크다.
  4. 투명하고 착색이 자유롭다.
(정답률: 75%)
  • 합성수지는 금속과 달리 분자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비중이 더 큽니다. 금속은 원자들이 금속 결정체를 형성하여 비교적 밀도가 높지만, 합성수지는 고분자 분자들이 서로 엮여서 형성되기 때문에 비중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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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라이머-서페이서를 분무하기 전에 피 도장면을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퍼티 면의 요철, 면 만들기 상태는 양호한가?
  2. 기공이나 깊은 연마자국은 남아있지 않는가?
  3. 퍼티의 두께가 적절한가?
  4. 퍼티의 단차나 에지(edge)면이 정확하게 연마되어 있는가?
(정답률: 52%)
  • 프라이머-서페이서를 분무하기 전에 피 도장면을 점검해야 하는 부분 중 "퍼티의 두께가 적절한가?"가 아닌 이유는, 프라이머-서페이서는 퍼티의 두께와는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프라이머-서페이서는 도장면을 부식하거나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작업으로, 퍼티의 두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퍼티 면의 요철, 면 만들기 상태는 양호한가?", "기공이나 깊은 연마자국은 남아있지 않는가?", "퍼티의 단차나 에지(edge)면이 정확하게 연마되어 있는가?"와 같은 항목들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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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하도도장의 워시프라이머 도장 후 점검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도막에 도장되어 있지 않은가?
  2. 균일하게 분무하였는가?
  3. 두껍게 도장하지 않았는가?
  4. 거친 연마자국이 있는가?
(정답률: 59%)
  • 거친 연마자국이 있는가?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워시프라이머는 도장 전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도장 후에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연마자국이 있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도장 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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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색을 밝게 만드는 조건은 어느 것인가?

  1. 도료의 점도가 높다.
  2. 분무되는 에어 압력이 낮다.
  3. 기온이 낮다.
  4. 도료의 도출량이 적다.
(정답률: 62%)
  • 도료의 도출량이 적다. 도료의 도출량이 적을수록 색소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색이 밝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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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기압축기 설치장소를 설명한 것이다. 맞는 것은?

  1. 건조하고 깨끗하며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 경사지게 설치한다.
  2. 실내온도가 여름에도 40℃ 이상이 되게 하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장소가 좋다.
  3. 인화폭발의 위험성을 피할 수 있는 광폭벽으로 격리되지 않고 도장시설물과 같이 설치되어야 한다.
  4. 가능하면 소음방지와 유지관리를 위해 특별한 장소에 설치한다.
(정답률: 60%)
  • 공기압축기는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하므로 가능하면 소음방지를 위해 특별한 장소에 설치하며, 유지관리를 위해도 특별한 장소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능하면 소음방지와 유지관리를 위해 특별한 장소에 설치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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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색시 옳지 않는 것은?

  1. 계통이 다른 도료의 혼합을 가급적 피한다.
  2. 색상비교는 가능한 여러 각도로 비교한다.
  3. 채도-명도-색상 순으로 조색한다.
  4. 스프레이로 도장하여 색상을 비교한다.
(정답률: 68%)
  • 정답은 "스프레이로 도장하여 색상을 비교한다."입니다. 스프레이로 도장하면 색상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색상을 정확하게 비교할 수 없습니다. 채도-명도-색상 순으로 조색하는 이유는 채도와 명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원하는 색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색상비교는 여러 각도로 비교해야 색상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통이 다른 도료를 혼합하면 색상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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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차 보수 도장에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퍼티는?

  1. 오일 퍼티
  2. 폴리에스테르 퍼티
  3. 에나멜 퍼티
  4. 락카 퍼티(레드 퍼티)
(정답률: 61%)
  • 자동차 보수 도장에서는 폴리에스테르 퍼티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퍼티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폴리에스테르 퍼티는 높은 광택성과 우수한 내부 접착력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의 외관을 보호하고 깔끔한 마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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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동력 공구 사용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간편한 사용을 위하여 보호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에어 그라인더는 회전수를 점검한 후 사용한다.
  3. 규정 공기압력을 유지한다.
  4. 압축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준다.
(정답률: 82%)
  • 보호구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동력 공구 사용시에는 반드시 안전모, 안전경, 안전장갑 등의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간편한 사용을 위해 보호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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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응급 치료센터 안전표시등에 사용되는 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흑색과 백색
  2. 적색
  3. 황색과 흑색
  4. 녹색
(정답률: 80%)
  • 응급 치료센터 안전표시등에는 녹색이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응급 상황에서 안전한 장소를 나타내는 색으로, 화재 등의 위험 상황에서도 안전한 장소로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보행자 신호등에서도 안전한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 대중에게도 익숙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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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작업복장을 선정 할 때의 유의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화기사용 직장에서는 방염성, 불연성의 것을 사용 하도록 한다.
  2.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스타일을 선정한다.
  3. 작업복은 몸에 맞고 동작이 편하도록 제작한다.
  4. 상의의 끝이나 바지 자락 등이 기계에 말려 들어갈 위험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81%)
  • 작업복장을 선정할 때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스타일을 선정하는 것은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작업복장은 작업 환경과 작업 종류에 따라 적절한 재질과 디자인을 선택하여 안전한 작업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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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측정기 중 각도측정에 사용되는 것은?

  1. 사인바아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 미터
  4. 버어니어 캘리퍼스
(정답률: 59%)
  • 사인바아는 각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삼각함수 중 하나인 사인 함수를 이용하여 각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각도측정에 사용됩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길이 측정에, 마이크로 미터는 작은 길이 측정에, 버어니어 캘리퍼스는 내부, 외부, 깊이 등 다양한 형태의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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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회전력을 측정하기 위해 쓰는 공구는?

  1. 토크 렌치
  2. 오픈 렌치
  3. 복스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82%)
  • 토크 렌치는 회전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공구로,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정확한 회전력을 측정하여 과도한 힘을 가하지 않고 적절한 힘으로 조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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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광택장비 및 기구가 아닌 것은?

  1. 핸드블록
  2. 샌더기
  3. 폴리셔
  4. 버프 및 패드
(정답률: 51%)
  • 핸드블록은 광택을 내는 기구나 장비가 아니라, 손으로 사용하는 작은 블록 형태의 도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광택을 내는 기구나 장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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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공구의 안전한 취급 방법 중 틀린 것은?

  1. 스프레이건의 도료 분무시 방향이 다른 작업자의 인체를 향하지 않도록 한다.
  2. 사용한 공구는 현장의 작업장 바닥에 둔다.
  3. 작업 종료시에는 반드시 공구의 개수나 파손의 유무를 점검하여 다음날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4. 전기 공구를 사용시에는 항상 손에 물기를 제거 하고 사용한다.
(정답률: 82%)
  • "사용한 공구는 현장의 작업장 바닥에 둔다."가 틀린 것입니다. 사용한 공구는 작업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정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현장의 작업장 바닥에 놓아두면 다른 작업자가 발을 헛디뎌 다치거나, 공구가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다음날 작업을 할 때 공구를 찾기 어려워 시간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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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유기화합물로서 다른 물질을 용해시킬 수 있으며,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희박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물질은?

  1. 유기용제
  2. 무기용제
  3. 분진
  4. 액상용제
(정답률: 67%)
  • 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유기화합물은 유기화학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이 중에서 다른 물질을 용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유기용제입니다. 또한, 유기용제는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희박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다른 물질과 혼합하여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유기용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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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프레이건의 세척작업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아닌 것은?

  1. 과산화물
  2. 폴리아미드
  3. 이소시아네이트
(정답률: 67%)
  • 과산화물은 스프레이건의 세척작업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입니다. 이는 과산화수소(H2O2)를 기반으로 한 세척제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산성 물질과 폴리아미드, 이소시아네이트와는 달리 호흡기나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며 유독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프레이건의 세척작업에서는 안전을 위해 과산화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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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료 희석제가 담긴 용기 취급법 중 틀린 것은?

  1.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한다.
  2. 인화물질 취급중 이라는 표지를 붙인다.
  3. 화기 주변에 놓지 않는다.
  4. 햇볕이 잘드는 밝은 곳에 둔다.
(정답률: 84%)
  • "햇볕이 잘드는 밝은 곳에 둔다."가 틀린 것입니다. 도료 희석제는 일반적으로 직사광선이나 열에 노출되면 안전하지 않으므로 어두운 곳이나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두운 곳에 둔다."가 올바른 취급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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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빨강과 노랑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연두색 기미가 많은 빨강으로, 노랑색은 연두색 기미가 많은 노랑으로 변해보이는 현상은?

  1. 계시 대비
  2. 색상 대비
  3. 보색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42%)
  • 빨강과 노랑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이 두 색이 함께 나타나면 색상 대비가 강해져서 서로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빨강은 더욱 빨갛게, 노랑은 더욱 노랗게 보이게 되며, 연두색 기미가 많은 부분은 더욱 강조되어 빨강과 노랑의 색상 대비가 더욱 두드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 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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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노랑과 보색 관계에 있는 색은?

  1. 자주
  2. 빨강
  3. 초록
  4. 파랑
(정답률: 53%)
  • 노랑과 보색 관계에 있는 색은 보라색입니다. 따라서 보라색이 보기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지만, 보라색이 없으므로 보색 관계가 아닌 다른 색 중에서 노랑과 대비가 가장 큰 색은 파랑이기 때문에 정답은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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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일 색상의 배색에서 받는 느낌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화려하고 자극적인 느낌
  2. 활동적이고 발랄한 느낌
  3. 부드럽고 통일성 있는 느낌
  4. 강한 대칭의 느낌
(정답률: 82%)
  • 동일 색상의 배색은 색상의 조화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부드럽고 통일성 있는 느낌"은 색상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일관성 있는 톤으로 구성되어 통일성 있는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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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채의 중량감은 색의 3속성 중에서 주로 어느 것에 의하여 좌우되는가?

  1. 명도
  2. 색상
  3. 채도
  4. 순도
(정답률: 68%)
  • 색채의 중량감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명도에 의해 좌우됩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은 더 밝고 가벼워지며, 명도가 낮을수록 색은 더 어두워지고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명도가 색채의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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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산혼합에서 빨강(red)과 초록(green)색을 혼합하면 무슨 색이 되는가?

  1. 파랑(Blue)
  2. 청록(Cyan)
  3. 자주(Magenta)
  4. 노랑(Yellow)
(정답률: 54%)
  • 빨강과 초록색은 가산혼합에서 서로 보완색(complementary color) 관계에 있습니다. 즉, 빨강과 초록색을 혼합하면 빨강색은 초록색의 보완색이 되고, 초록색은 빨강색의 보완색이 됩니다. 이 두 보완색을 혼합하면 빨강색과 초록색의 모든 파장이 함께 나타나므로, 노란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랑(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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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리컵에 담겨져 있는 포도주나 얼음덩어리를 보듯이 일정한 공간에 부피감이 있는 것 같이 보이는 색은?

  1. 공간색(bulky color)
  2. 경영색(mirrored color)
  3. 투명면색(transparent film color)
  4. 표면색(surface color)
(정답률: 70%)
  • 공간색은 일정한 공간에 부피감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색으로, 물체의 두께나 질감 등이 색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리컵에 담긴 포도주나 얼음덩어리와 같이 물체의 부피감이 있는 경우에 이러한 색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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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은?

  1. 파랑색
  2. 순색
  3. 탁색
  4. 중성색
(정답률: 66%)
  • 순색은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랑색은 녹색과 빨강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고, 탁색은 무채색이 많이 섞여 있어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습니다. 중성색은 두 개의 보색이 섞여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적긴 하지만, 순색보다는 많습니다. 따라서 순색이 가장 적은 무채색을 포함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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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일반적으로 가장 무거운 느낌의 색은?

  1. 녹색
  2. 보라
  3. 검정
  4. 노랑
(정답률: 85%)
  • 검정은 빛을 흡수하는 색으로, 다른 색들에 비해 더 어둡고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검정은 죽음과 암울함과 연관되어 있어서 더욱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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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우리 눈에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은?

  1. 정의 잔상
  2. 부의 잔상
  3. 조건등색
  4. 색의 연상작용
(정답률: 52%)
  • 정의 잔상은 눈에 어떤 색 자극을 받은 후에도 그 색의 흥분이 남아서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그 색을 떠올리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뇌에서 색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색각 세포들이 자극을 받은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활성화되어 색의 흥분이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며, 색의 기억과 관련된 현상으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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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배색 중 가장 눈에 잘 띄는 색은?

  1. 녹색 - 파랑
  2. 주황 - 노랑
  3. 보라 - 파랑
  4. 빨강 - 청록
(정답률: 54%)
  • 빨강과 청록은 색상적으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잘 띄게 느껴집니다. 빨강은 따뜻한 색상이고 청록은 차가운 색상이기 때문에 더욱 대비가 두드러지게 느껴집니다. 또한 빨강과 청록은 색상적으로도 대비가 크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더욱 눈에 띄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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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광의 3원색에 해당되는 것은?

  1. 빨강(R) - 파랑(B) - 노랑(Y)
  2. 빨강(R) - 초록(G) - 자주(M)
  3. 빨강(R) - 파랑(B) - 초록(G)
  4. 빨강(R) - 파랑(B) - 자주(M)
(정답률: 66%)
  • 색광의 3원색은 빨강(R), 파랑(B), 초록(G)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이 세 가지 색을 적절히 혼합하면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을 RGB(빨강, 초록, 파랑)로 표현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나 디스플레이에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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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배색 중 색상 차가 가장 큰 것은?

  1. 녹색과 청록
  2. 파랑과 남색
  3. 빨강과 주황
  4. 주황과 파랑
(정답률: 76%)
  • 주황과 파랑은 서로 대비가 큰 색상이기 때문에 차이가 가장 큽니다. 녹색과 청록, 파랑과 남색, 빨강과 주황은 서로 비슷한 색상군에 속하므로 차이가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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