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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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4행정 기관의 회전력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의 회전력은 토크라고도 불린다.
  2. 토크는 수직력과 작용점까지의 거리를 곱한 것과 같다.
  3. 엔진의 회전속도가 N(rpm), 출력은 H(PS), 회전력이 T(kgfㆍm)라면 T = 716H/N이 성립한다.
  4. 엔진의 회전력은 힘×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70%)
  • "토크는 수직력과 작용점까지의 거리를 곱한 것과 같다."는 회전력에 대한 설명이며, 거리와 관련된 내용이지만 회전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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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 헤드의 재질 중 알루미늄 헤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열전도 특성이 좋아서 조기점화의 원인이 되는 열점이 잘 생기지 않는다.
  2. 강도는 높으나 무게가 많이 나간다.
  3. 압축비를 높일 수 있다.
  4. 내식성과 내구성이 적다.
(정답률: 75%)
  • 알루미늄은 비교적 가벼운 재질이지만, 강도는 높기 때문에 실린더 헤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루미늄은 밀도가 낮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실린더 헤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의 알루미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헤드는 강도는 높지만 무게가 많이 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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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뒤 차체와 트렁크를 길게 늘려 화물 운반을 겸한 승용차는 무엇인가?

  1. 세단(Sedan)
  2. 쿠페(Coupe)
  3. 컨버터블(Convertible)
  4. 웨건(Wagon)
(정답률: 81%)
  • 웨건은 뒤 차체와 트렁크를 길게 늘려 화물 운반을 겸한 승용차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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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바디의 구조에서 프론트 바디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서포트(radiator support)
  2. 휀더 에이프런(fender apron)
  3. 센터 필러(center pillar)
  4. 대쉬 패널(dash panel)
(정답률: 69%)
  • 센터 필러는 프론트 바디가 아닌, 차량의 중앙에 위치한 바디 구성품입니다. 프론트 바디는 라디에이터 서포트와 휀더 에이프런으로 이루어지며, 대쉬 패널은 차량 내부에 위치한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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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면 다음 중 어떤 용접이 가장 적합한가?

  1. 전기피복 아크 용접
  2.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
  3. 산소-아세틸렌 가스 용접
  4. LPG 용접
(정답률: 69%)
  • 알루미늄은 고열에 민감한 금속으로, 용접 시에는 높은 열에 의해 변형되거나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용접에는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이 가장 적합합니다.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은 용접 시에 불활성가스를 사용하여 산화를 방지하고, 알루미늄의 높은 열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용접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실린더 헤드의 균열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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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에서 IPS를 단위 환산을 했을 때 틀린 것은?

  1. 75 kgfㆍm/s
  2. 735 Nㆍm/s
  3. 735 J/s
  4. 735 kW
(정답률: 63%)
  • 정답은 "75 kgfㆍm/s"입니다.

    IPS는 "Impulse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충격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IPS를 단위 환산할 때는 충격량과 시간의 단위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 "75 kgfㆍm/s": 충격량은 kgfㆍm, 시간은 s이므로 IPS로 환산할 수 없습니다.
    - "735 Nㆍm/s": 충격량은 Nㆍm, 시간은 s이므로 IPS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 "735 J/s": 충격량은 J, 시간은 s이므로 IPS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 "735 kW": 충격량은 Nㆍm, 시간은 s이므로 IPS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1 kW = 1000 J/s 이므로 735 kW는 735,000 J/s와 같습니다. 따라서 735,000 I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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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차량의 제원을 표시하는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앞 오버행 : 앞 차축 중심부터 자동차의 가장 앞 부분까지의 수평거리
  2. 축거 : 앞 차축 중심과 뒤 차축 중심 사이의 수평거리
  3. 윤거 : 좌, 우 타이어의 접지면 중심 간의 수평거리
  4. 최저 지상고 : 공차 상태에서 자동차의 접지부 이외에 지표면에서 차체의 가장 낮은 부분까지의 거리
(정답률: 64%)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두 차량의 제원을 표시하는 내용입니다.

    최저 지상고는 자동차의 바닥과 지면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데, 이 때 자동차의 접지부 이외에 가장 낮은 부분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이는 자동차가 높은 장애물이나 물웅덩이 등을 통과할 때 차체가 닿지 않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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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차체의 롤링 현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차동기어
  2. 스태빌라이저 바
  3. 프로펠러 샤프트
  4. 등속 조인트
(정답률: 79%)
  • 스태빌라이저 바는 차량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차량이 커브를 돌거나 급정거를 할 때 차체의 롤링 현상을 억제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태빌라이저 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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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압력의 단위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G, dyn, kgf
  2. Pa, dyn, kgf
  3. Pa, bar, kgf/cm2
  4. N, dyn, kgfㆍm
(정답률: 74%)
  • 압력은 힘과 면적의 곱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단위는 힘의 단위와 면적의 단위를 곱한 것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G, dyn, kgf"와 "N, dyn, kgfㆍm"은 면적의 단위가 없으므로 압력의 단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반면에 "Pa, bar, kgf/cm2"는 각각 미터, 미터, 센티미터를 면적의 단위로 사용하므로 압력의 단위로 적합합니다. 1 Pa는 1 N/m2이고, 1 bar는 105 Pa이며, 1 kgf/cm2는 9.80665×104 P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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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기회로에서 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심벌의 명칭은 무엇인가?

  1. 릴레이
  2. 다이오드
  3. 전구
  4. 퓨즈
(정답률: 75%)
  • 위 그림은 퓨즈(Fuse)의 심볼입니다. 퓨즈는 전기회로에서 과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전류가 너무 커지면 퓨즈 안의 금속선이 녹아서 회로를 차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퓨즈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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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메탈릭색상의 정면색상을 밝게 만드는 조건은 어느 것인가?

  1. 도료의 점도가 높다.
  2. 분무되는 에어 압력이 낮다.
  3. 기온이 낮다.
  4. 도료의 토출량이 적다.
(정답률: 57%)
  • 도료의 토출량이 적다. - 도료의 토출량이 적을 경우, 도료가 정면에 덜 분포되어 밝은 색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도료의 점도가 높다면 분포가 더 어려워져 색상이 어둡게 나타날 수 있으며, 분무되는 에어 압력이 낮거나 기온이 낮을 경우에도 분포가 어려워져 색상이 어둡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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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료 저장 중 발생하는 결함의 방지 대책 및 조치사항을 설명하였다. 어떤 결함인가?

  1. 피막
  2. 점도상승
  3. 겔(gel)화
  4. 도료분리현상
(정답률: 53%)
  • 도료 저장 중 발생하는 결함은 "점도상승"입니다.

    점도란 액체의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도료의 점도가 상승하면 물질 내부의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져 물질이 더욱 끈끈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도료 내부의 용제와 고체 성분이 분리되어 겔화 현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도료 분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료 저장 중에는 온도와 습도 등의 환경 조건을 적절히 조절하여 점도상승을 방지하고, 도료 내부의 용제와 고체 성분이 분리되지 않도록 혼합 시 충분히 섞어주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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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샌딩 작업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400 연마지로 금속 면과의 경계부를 경사지게 샌딩한다.
  2. 연마지는 고운 것에서 거친 것 순서로 작업한다.
  3. 단 낮추기의 폭은 1cm 정도가 적당하다.
  4. 샌딩 작업에 의해 노출된 철판면은 인산아연피막처리제로 방청처리한다.
(정답률: 68%)
  • 정답은 "샌딩 작업에 의해 노출된 철판면은 인산아연피막처리제로 방청처리한다."입니다. 이유는 샌딩 작업으로 인해 철판면이 노출되면, 이 부분은 부식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방청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인산아연피막처리제는 부식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철판면에 적용하면 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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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워시 프라이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아연 도금한 패널이나 알루미늄 및 철판면에 적용하는 하도용 도료이다.
  2. 일반적으로 폴리비닐 합성수지와 방청안료가 함유된 하도용 도료이다.
  3. 추천 건조도막보다 두껍게 도장되면 부착력이 저하된다.
  4. 습도에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장마철과 같이 다습한 날씨에도 도장이 쉽다.
(정답률: 81%)
  • "습도에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장마철과 같이 다습한 날씨에도 도장이 쉽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습도가 높을수록 워시 프라이머의 부착력이 감소하므로, 다습한 날씨에서는 도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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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용제 퍼핑의 상태를 설명한 것은?

  1. 상도나 프라서페에 함유된 용제에 의해 거품이 생긴 형태
  2. 상도 도장 또는 건조 시 표면이 일그러지거나 오그라드는 상태
  3. 도막표면에 용제가 흘러 심하게 주름이 생긴 형태
  4. 구도막이나 하도를 연마한 자국이 표면에 확대되어 나타난 상태
(정답률: 60%)
  • 용제 퍼핑은 상도나 프라서페에 함유된 용제에 의해 거품이 생긴 형태를 말합니다. 즉, 용제가 혼합된 도료나 코팅재료를 사용할 때, 용제와 함께 공기가 혼합되어 거품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거품은 도장 또는 코팅재료의 표면에 나타나며, 상도나 프라서페와 같은 고급 도장에서는 특히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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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프레이건에서 노즐의 구경 크기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단, 단위는 mm이다.)

  1. 중도전용 : 1.2~1.3
  2. 상도용(베이스) : 1.3~1.4
  3. 상도용(크리어) : 1.4~1.5
  4. 부분도장(국소) : 0.8~1.0
(정답률: 61%)
  • 정답은 "부분도장(국소) : 0.8~1.0" 입니다.

    스프레이건에서 노즐의 구경 크기는 분사되는 액체의 양과 분사되는 패턴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사용하려는 액체의 특성과 분사하려는 대상의 크기에 따라 적합한 노즐의 구경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중도전용 : 1.2~1.3"은 중간 크기의 대상에 적합한 노즐 구경 크기입니다. "상도용(베이스) : 1.3~1.4"은 큰 대상에 적합한 노즐 구경 크기이며, "상도용(크리어) : 1.4~1.5"는 투명한 액체를 분사할 때 적합한 노즐 구경 크기입니다.

    하지만 "부분도장(국소) : 0.8~1.0"은 작은 대상에 적합한 노즐 구경 크기입니다. 따라서 큰 대상에 사용하거나 액체의 분사 패턴이 넓은 대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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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 도장 기술자에 의한 색상차이의 원인 중 “색상이 밝게” 나왔다. 그 원인 설명 중 맞는 것은?

  1. 신너의 희석량이 많다. - 공기압력이 높다.
  2. 신너의 희석량이 많다. - 공기압력이 낮다.
  3. 신너의 희석량이 적다. - 공기압력이 높다.
  4. 신너의 희석량이 적다. - 공기압력이 낮다.
(정답률: 60%)
  • "신너의 희석량이 많다"는 색상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신너(페인트)의 물과 혼합하는 용제(희석제)의 양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색상이 밝게 나오는 이유는 용제의 양이 많아져서 색상이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공기압력이 높다"는 경우에는 신너와 용제를 혼합할 때 공기압력이 높아져서 용제가 더욱 세밀하게 분사되어 신너와 더 잘 혼합되기 때문에 색상이 밝게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너의 희석량이 많다. - 공기압력이 높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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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더블 액션 샌더 운동방향은?

(정답률: 85%)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샌더의 운동방향이 좌우로 번갈아 가며 움직이기 때문에, 더블 액션 샌더는 좌우로 번갈아 가며 샌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나타내는 그림이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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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수 도장에서 올바른 스프레이건의 사용법이 아닌 것은?

  1. 건의 거리를 일정하게 한다.
  2. 도장할 면과 수직으로 한다.
  3. 표면과 항상 평행하게 움직인다.
  4. 건의 이동속도는 가급적 빠르게 한다.
(정답률: 84%)
  • "건의 이동속도는 가급적 빠르게 한다."는 올바른 사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건을 빠르게 움직이면 스프레이가 불균일하게 분포되어 도장 면에 불균일한 색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속도로 건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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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료를 도장하여 건조할 때 도막에 바늘구멍과 같이 생기는 현상을 핀홀이라고 한다. 다음 중 핀홀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두껍게 도장한 경우
  2. 세팅타임을 너무 많이 주었을 때
  3. 점도가 높은 경우
  4. 속건 신너 사용 시
(정답률: 60%)
  • 세팅타임이란 도료가 도장된 후 건조하기 전에 일정 시간을 기다리는 것을 말합니다. 세팅타임을 너무 많이 주게 되면 도료 표면이 건조하기 전에 표면에 있는 용제가 증발하지 않아 공기 중에 포함되어 핀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팅타임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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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동력공구를 사용한 폴리에스테르 퍼티 연마에 적합한 연마지는?

  1. P24 ~ P60
  2. P80 ~ P320
  3. P400 ~ P500
  4. P600 ~ P1200
(정답률: 71%)
  • 동력공구를 사용한 폴리에스테르 퍼티 연마에 적합한 연마지는 P80 ~ P320입니다. 이는 P80 ~ P320의 연마지는 굵기가 적당하여 퍼티를 제거하고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P24 ~ P60은 너무 굵고, P400 ~ P1200은 너무 세밀하여 이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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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습식연마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연마 흔적이 미세하다.
  2. 건식연마에 비하면 페이퍼의 사용량이 절약된다.
  3. 차량 표면의 오염 물질의 세척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4. 건식 연마에 비해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정답률: 63%)
  • 습식연마는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마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 냉각되어 연마 흔적이 더욱 미세하게 남는다. 따라서,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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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도막표면에 연마자국이나 퍼티자국이 생기는 원인은?

  1. 플래쉬 타임을 적게 주었을 때
  2. 페더 에지 및 연마 작업 불량일 때
  3. 용제의 양이 너무 많을 때
  4. 서페이서를 과다하게 분사했을 때
(정답률: 65%)
  • 도막표면에 연마자국이나 퍼티자국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페더 에지 및 연마 작업 불량 때문입니다. 이는 연마 과정에서 사용되는 연마재나 연마기구의 품질이나 사용 방법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연마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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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플라스틱 소재인 합성수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식성, 방습성이 나쁘다.
  2. 열가소성과 열경화성 수지가 있다.
  3. 방진, 방음, 절연, 단열성이 있다.
  4. 각종 화학물질의 화학반응에 의해 합성된다.
(정답률: 63%)
  • 합성수지는 각종 화학물질의 화학반응에 의해 만들어지며, 방진, 방음, 절연, 단열성 등의 우수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식성과 방습성은 나쁘기 때문에, 물에 잠기거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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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거친 연마지를 블렌딩 도장 시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1. 도막의 표면이 미려하게 된다.
  2. 도료가 매우 절약된다.
  3. 건조작업이 빠르게 진행된다.
  4. 도료용제에 의한 주름현상이 발생된다.
(정답률: 71%)
  • 거친 연마지를 사용하면 도막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이로 인해 도료용제가 도막 표면에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고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도료용제의 남아있음으로 인해 도막이 건조될 때 주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친 연마지를 사용하면 도료용제에 의한 주름 현상이 발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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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고온에서 유동성을 갖게 되는 수지로 열을 가해 녹여서 가공하고 식히면 굳는 수지는?

  1. 우레탄 수지
  2. 열가소성 수지
  3. 열경화성 수지
  4. 에폭시 수지
(정답률: 68%)
  • 고온에서 유동성을 갖게 되는 수지는 열을 가해 녹여서 가공할 수 있으며, 식히면 굳어서 고강도와 내열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수지 중에서 열가소성 수지가 있습니다. 열가소성 수지는 고온에서 유동성을 갖고 있으며, 열을 가해 녹인 후 식히면 굳어서 내열성과 고강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열가소성 수지는 고온에서 사용되는 부품이나 제품에 적합한 소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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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메탈릭 도료의 조색에 관련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조색과정을 통해 이색현상으로 인한 재작업을 사전에 방지하는 목적이 있다.
  2. 여러 가지 원색을 혼합하여 필요로 하는 색상을 만드는 작업이다.
  3. 원래 색상과 일치한 색상으로 도장하여 상품가치를 향상시킨다.
  4. 원색에 대한 특징을 알아둘 필요는 없다.
(정답률: 81%)
  • 정답은 "원색에 대한 특징을 알아둘 필요는 없다."입니다. 이유는 메탈릭 도료의 조색은 원색이 아닌, 금속 입자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입자의 분포와 방향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색에 대한 특징을 알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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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스킹 페이퍼와 마스킹 테이프를 한곳에 모아 둔 장치로 마스킹 작업 시에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장치는?

  1. 틈새용 마스킹재
  2. 마스킹용 플라스틱 스푼
  3. 마스킹 커터 나이프
  4. 마스킹 페이퍼 편리기
(정답률: 79%)
  • 마스킹 페이퍼 편리기는 마스킹 페이퍼와 마스킹 테이프를 한 곳에 모아둔 장치로, 마스킹 작업 시에 필요한 재료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마스킹 작업에 필요한 도구들이지만, 마스킹 페이퍼 편리기는 이들을 한 곳에 모아둔 장치로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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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플라스틱 부품류 도장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유연성을 주기 위해 점도를 낮게 한다.
  2. 유연성을 주기 위해 점도를 높게 한다.
  3. 건조 온도는 약 100℃ 이상으로 한다.
  4. 건조 온도는 약 80℃ 이하에서 실시한다.
(정답률: 68%)
  • 플라스틱 부품은 고온에서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건조 온도를 약 80℃ 이하로 낮춰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부품의 형태나 기능이 변형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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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수도장 작업 후에 폴리싱을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도장도막의 미관을 향상시키기 위해
  2. 도장과 건조 중에 생긴 결함을 제거하기 위해
  3. 먼지나 이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4. 도막 속에 있는 연마자국을 제거하기 위해
(정답률: 59%)
  • 폴리싱은 도장도막의 미관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장과 건조 중에 생긴 결함을 제거하기 위해, 먼지나 이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하는 작업이지만, 도막 속에 있는 연마자국을 제거하기 위해 하는 작업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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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필 경도 체크에서 우레탄 도막에 적합한 것은?

  1. 5H
  2. F~H
  3. H~2H
  4. 2H~3H
(정답률: 67%)
  • 연필의 경도는 연필심이 얼마나 단단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연필심이 더 단단할수록 경도가 높아지며, 연필심이 더 부드러울수록 경도가 낮아집니다.

    우레탄 도막은 연필심을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필심이 더 단단한 경우에는 우레탄 도막도 더 단단한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H~2H"가 정답입니다. "5H"는 연필심이 너무 단단하여 쓰기가 어려울 수 있고, "F~H"는 연필심이 너무 부드러워 우레탄 도막이 충분한 보호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H~3H"는 "H~2H"보다 연필심이 더 단단하지만, 우레탄 도막도 더 단단하여 연필심을 보호하는 데에는 불필요한 정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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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장작업 중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건조 방법은?

  1. 모든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강제 건조를 해야 한다.
  2. 2액형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강제건조를 해야만 샌딩이 가능하다.
  3.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자연건조와 강제건조 두 가지를 할 수 있다.
  4. 자연 건조형은 열처리를 하면 경도가 매우 강해진다.
(정답률: 73%)
  •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자연건조와 강제건조 두 가지를 할 수 있다는 이유는, 자연건조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비용이 적게 들고, 강제건조는 시간이 짧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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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료 및 용제의 보관창고에 가장 우선되어야 할 사항은?

  1. 난방
  2. 냉방
  3. 청소
  4. 환기
(정답률: 82%)
  • 도료 및 용제는 휘발성이 높아서 보관 시에 적절한 환기가 필요합니다. 환기가 부족하면 공기 중의 유해 물질 농도가 높아져서 작업자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고, 불안정한 환경에서는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도료 및 용제의 보관창고에 가장 우선되어야 할 사항은 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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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솔리드 색상의 색상변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솔리드 색상은 시간경과에 따라 건조전과 후의 색상변화가 없다.
  2. 색을 비교해야 할 도막표면은 깨긋하게 닦아야 정확한 색을 비교할 수 있다.
  3. 색상도료를 도장하고, 클리어 도장을 한 후의 색상은 산뜻한 느낌의 색상이 된다.
  4. 베이지나 엘로우 계통의 색상에 클리어를 도장했을 때 산뜻하면서 노란색감이 더 밝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71%)
  • "솔리드 색상은 시간경과에 따라 건조전과 후의 색상변화가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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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프레이 부스에 대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강제배기설비는 작업자가 스프레이 분진의 유해한 유기용제 가스를 흡입하는 것을 방지한다.
  2. 흡기 필터는 먼지 등이 도막에 붙지 않도록 깨끗한 공기를 공급한다.
  3. 배기 필터는 스프레이 분진을 포집하여 작업장의 오염을 방지하고 또 주변 환경의 오염도 방지한다.
  4. 구도막을 제거하고 퍼티를 연마할 때 발생하는 분진을 흡입하여 여과시켜 배출한다.
(정답률: 63%)
  • 구도막을 제거하고 퍼티를 연마할 때 발생하는 분진을 흡입하여 여과시켜 배출한다는 것은 스프레이 부스에 대한 내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스프레이 부스에서는 작업자가 스프레이 분진의 유해한 유기용제 가스를 흡입하는 것을 방지하고, 흡기 필터는 먼지 등이 도막에 붙지 않도록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며, 배기 필터는 스프레이 분진을 포집하여 작업장의 오염을 방지하고 주변 환경의 오염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도막을 제거하고 퍼티를 연마할 때 발생하는 분진을 흡입하여 여과시켜 배출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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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특수안료 중에는 독성안료도 있다. 다음 중 독성안료를 사용하는 도료는?

  1. 자동차용 도료
  2. 건축용 도료
  3. 플라스틱용 도료
  4. 선박용 도료
(정답률: 71%)
  • 선박용 도료는 해수에 노출되어 오랜 기간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하고 방수, 방식성, 방부성 등의 성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독성안료를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선박용 도료는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환경규제에 따라 독성안료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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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색용 시편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종이 시편
  2. 철 시편
  3. 필름 시편
  4. 나무 시편
(정답률: 65%)
  • 나무 시편은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불순물이 많아서 조색용 시편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무 시편은 가장 적합하지 않은 조색용 시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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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색료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마젠타(Magenta)
  2. 노랑(Yellow)
  3. 시안(Cyan)
  4. 녹색(Green)
(정답률: 65%)
  • 녹색은 마젠타, 노랑, 시안과는 다른 3원색이 아닌 보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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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안전ㆍ보건표지에서 경고 표지의 색상으로 올바른 것은?

  1. 바탕은 파란색, 그림은 흰색
  2. 바탕은 흰색, 그림은 파란색
  3. 바탕은 검정색, 그림은 노랑색
  4. 바탕은 노란색, 그림은 검정색
(정답률: 59%)
  • 안전ㆍ보건표지에서 경고 표지의 색상은 바탕이 노란색이고 그림이 검정색인 것이 올바르다. 이는 노란색이 주의를 끄는 색상이며, 검정색은 눈에 잘 띄어 경고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색상 조합은 국제적으로도 표준화되어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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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얇은 판에 드릴작업 시 재료 밑의 받침은 무엇이 적합한가?

  1. 나무판
  2. 연강판
  3. 벽돌
  4. 스테인레스판
(정답률: 68%)
  • 얇은 판에 드릴작업 시 재료 밑의 받침으로는 나무판이 적합합니다. 이는 나무판이 충격을 흡수하고, 드릴 작업 시 진동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무판은 비교적 부드러우므로 드릴 작업 시 재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연강판이나 스테인레스판은 경도가 높아 드릴 작업 시 진동이 심해지고, 벽돌은 너무 딱딱하여 재료를 보호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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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안전ㆍ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보행금지
  2. 비상구
  3. 일방통행
  4. 안전복착용
(정답률: 80%)
  • 그림에서는 화살표가 비상구 방향을 가리키고 있으며, 비상구 표지도 함께 나타나 있기 때문에 정답은 "비상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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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2. 사용 전에 손잡이에 묻는 기름은 닦아야 한다.
  3.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 된다.
  4. 작업 중 숙련자는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여 작업능률이 높인다.
(정답률: 85%)
  • 작업 중 숙련자가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으며, 공구를 던지는 과정에서 공구가 손에서 떨어져 다른 사람이나 물건에 부딪히거나 떨어져서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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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연삭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2. 숫돌 차의 회전은 규정 이상을 넘어서는 안 된다.
  3. 숫돌과 받침대 간격은 가급적 멀리 유지한다.
  4. 스위치를 넣고, 연삭하기 전에 공전상태를 확인 후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77%)
  • 숫돌과 받침대 간격을 가급적 멀리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숫돌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이 받침대에 전달되어 받침대가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숫돌과 받침대 간격을 멀리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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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어 컴프레셔의 압력이 전혀 오르지 않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역류방지 밸브 파손
  2. 흡기, 배기 밸브의 고장
  3. 압력계의 파손
  4. 언로우더의 작동 불량
(정답률: 52%)
  • 역류방지 밸브는 컴프레셔에서 압축된 공기가 다시 역류하여 흡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역류방지 밸브가 파손되면 압축된 공기가 다시 흡입되어 압력이 오르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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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프레이부스의 보호구 착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용제성 장갑
  2. 부스복
  3. 방진 마스크
  4. 방독 마스크
(정답률: 69%)
  • 스프레이부스에서는 화학물질이나 먼지 등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구 착용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방진 마스크는 스프레이부스 내부의 유해물질을 흡입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방진 마스크는 공기 중의 먼지나 화학물질을 걸러내는 기능만 있고, 기체 상태의 유해물질을 막지 못합니다. 따라서 스프레이부스에서는 방독 마스크를 착용해야 적절한 보호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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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기 광택기 관리 요령으로 틀린 것은?

  1. 각부에 장치되어 있는 나사가 느슨해져 있는 곳이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2. 카본 브러쉬는 브러쉬 홀더 내에서 자유롭게 활주할 수 있도록 깨끗하게 한다.
  3. 전선부분에 상처를 내지 않고 기름이나 물이 묻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4. 작업 후 보관은 특별히 신경 쓸 필요 없이 찾기 쉬운 곳에 둔다.
(정답률: 83%)
  • 작업 후 보관은 특별히 신경 쓸 필요 없이 찾기 쉬운 곳에 둔다는 것은 틀린 요령입니다. 전기 광택기는 작업 후 올바르게 보관되지 않으면 부품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보관 위치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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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프레이건 세척작업 중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아닌 것은?

  1. 솔벤트
  2. 과산화물
  3. 폴리아미드
  4. 이소시아네이트
(정답률: 61%)
  • 과산화물은 세척작업 중 발생하는 유해물질입니다. 이는 화학적으로 매우 활성적이며, 산화작용을 일으켜 폭발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에 매우 위험한 물질로 분류됩니다. 반면, 솔벤트, 폴리아미드, 이소시아네이트는 세척작업 중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아닙니다. 솔벤트는 일반적으로 용제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며, 폴리아미드와 이소시아네이트는 각각 섬유 및 접착제 등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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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솔린, 톨루엔 등 인화점이 21℃ 미만의 유류가 속해있는 분류 항목은?

  1. 제1석유류
  2. 제2석유류
  3. 제3석유류
  4. 제4석유류
(정답률: 60%)
  • 가솔린, 톨루엔 등 인화점이 21℃ 미만인 유류는 제1석유류에 속합니다. 이는 유류의 증류 과정에서 가장 먼저 분리되는 경질유로, 인화점이 낮아서 가연성이 높고 쉽게 증발합니다. 따라서 화재 위험이 높은 유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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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상환에서 가장 먼 쪽에 있는 색의 관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보색
  2. 탁색
  3. 청색
  4. 대비
(정답률: 65%)
  • 보색은 색상환에서 가장 먼 색으로, 다른 색과 대비가 가장 큰 색상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색상환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며, 서로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는 빨간색과 초록색이 서로 상반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색은 대비를 강조하고, 색상 조합에서 활용할 때 눈에 띄는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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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가장 깊고 먼 느낌을 주는 색상은?

  1. 남색
  2. 보라
  3. 주황
  4. 빨강
(정답률: 68%)
  • 남색은 파란색과 검은색이 혼합된 색상으로, 깊고 짙은 느낌을 주며 먼 거리에서도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가장 깊고 먼 느낌을 주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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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채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어떻게 되는가?

  1. 명도가 낮아진다.
  2. 채도가 낮아진다.
  3. 색상가 낮아진다.
  4. 명도, 채도가 다 낮아진다.
(정답률: 49%)
  • 유채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밝기는 유지되면서 색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채도가 낮아진다. 즉, 색의 진하고 선명한 정도가 줄어들어 더 연한 색으로 변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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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먼셀 표색계의 색상환에서 중성색에 속하는 색은?

  1. 청록
  2. 녹색
  3. 주황
  4. 파랑
(정답률: 51%)
  • 먼셀 표색계에서 중성색은 색상환의 중앙에 위치하며, 색의 성질이 균형을 이루는 색을 말합니다. 녹색은 청록과 파랑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중성색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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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일 색상의 배색에서 받는 느낌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강한 대칭의 느낌
  2. 활동적이고 발랄한 느낌
  3. 부드럽고 통일성 있는 느낌
  4. 화려하고 자극적인 느낌
(정답률: 78%)
  • 동일 색상의 배색은 색상의 조화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조화로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이 중에서 "부드럽고 통일성 있는 느낌"은 색상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부드럽고 일관성 있는 느낌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색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어 공간이나 제품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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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중간혼색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혼합하면 명도가 높아진다.
  2.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3.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4. 명도나 채도에는 변함이 없다.
(정답률: 39%)
  • 중간혼색은 두 가지 색을 섞어서 만들어지는 색으로, 명도나 채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는 두 색의 명도와 채도가 서로 상쇄되어 중간 색상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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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주목성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명시성이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아지게 된다.
  2. 따뜻한 난색은 차가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3. 주목성이 높은 색도 배경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4. 빨강, 노랑 등과 같은 원색일수록 주목성이 낮다.
(정답률: 69%)
  • 빨강, 노랑 등과 같은 원색일수록 주목성이 낮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원색일수록 주목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유는 원색은 색상의 순도가 높아서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강, 노랑 등의 원색은 주목성이 높은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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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 중 색상거리가 가장 멀고 선명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정답률: 71%)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색상거리가 가장 멀고 대비가 크기 때문입니다. 노란색과 보라색은 색상환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며, 두 색상을 함께 사용하면 대비가 크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밝은 노란색과 진한 보라색은 각각 색상의 밝기와 진함이 다르기 때문에 조화롭게 어우러지면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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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먼셀(Munsell)의 주요 5원색은?

  1.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
  2. 빨강, 주황, 녹색, 남색, 보라
  3. 빨강, 노랑, 청록, 남색, 자주
  4. 빨강, 주황, 녹색, 파랑, 자주
(정답률: 71%)
  • 먼셀의 주요 5원색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기본으로 하고, 이들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보조색인 노랑과 보라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5원색은 색채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색의 분류와 조합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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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고명도의 색과 난색은 어떤 성향을 지니고 있는가?

  1. 수축성
  2. 진출성
  3. 후퇴성
  4. 진정성
(정답률: 60%)
  • 고명도의 색과 난색은 진출성을 지닌다. 이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향을 나타내며, 주변과 상호작용하며 성취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성격은 활기찬, 열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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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먼셀의 20 색상환에서 연두의 보색은?

  1. 보라
  2. 남색
  3. 자주
  4. 파랑
(정답률: 50%)
  • 먼셀의 20 색상환에서 연두의 보색은 "보라"입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위치에 있는 색상이 보색이기 때문입니다. 연두와 보라는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보라가 연두의 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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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채의 중량감은 색의 3속성 중에서 주로 어느 것에 의하여 좌우되는가?

  1. 순도
  2. 색상
  3. 채도
  4. 명도
(정답률: 60%)
  • 색채의 중량감은 주로 명도에 의하여 좌우됩니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진하기와 밝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은 색은 무겁고 진한 느낌을 주며, 명도가 낮은 색은 가벼우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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