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재료시험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02)

건설재료시험기사
(2007-09-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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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콘크리트공학

1. 습윤상태인 모래시료 500g을 건조기에서 완전 건조한 상태의 질량이 470g이었다. 이 모래의 표면수율이 표면건조 포화상태 기준으로 3%이라면 흡수율은 얼마인가?

  1. 1.5%
  2. 3.3%
  3. 4.5%
  4. 5.7%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수율은 표면에 물이 더 잘 흡수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표면수율이 3%라는 것은 이 모래가 표면건조 포화상태에서 물을 흡수할 수 있는 양이 모래의 질량의 3%라는 뜻이다. 건조기에서 완전 건조한 상태의 질량이 470g이므로, 이 모래가 흡수할 수 있는 물의 양은 500g의 3%인 15g이다. 따라서 이 모래의 흡수율은 (15g / 470g) x 100% = 3.19%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3.3%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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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의 비파괴검사 방법 중 다른 방법과 복합적으로 강도를 추정하는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단독으로 콘크리트의 공극유무, 균열깊이 등을 판정하는 데 사용되는 것은?

  1. 인발법
  2. 초음파법
  3. 관입저항법
  4. 자연전위법
(정답률: 알수없음)
  • 초음파법은 콘크리트 내부를 초음파를 이용하여 탐지하는 방법으로, 초음파의 속도와 반사파의 시간을 측정하여 콘크리트의 두께와 공극, 균열 등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음파법은 강도 추정에도 사용되며, 다른 비파괴검사 방법과 복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과 달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다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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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조체 콘크리트 압축강도 비파괴 시험에 사용되는 슈이트 해머로써 구조체가 경량 콘크리트인 경우 사용하는 슈미트 해머는?

  1. N형 슈미트 해머
  2. L형 슈미트 해머
  3. P형 슈미트 해머
  4. M형 슈미트 해머
(정답률: 알수없음)
  • 경량 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보다 압축강도가 낮기 때문에, 더 높은 에너지를 가진 해머가 필요합니다. L형 슈미트 해머는 다른 해머들보다 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경량 콘크리트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구조체 콘크리트 압축강도 비파괴 시험에서 경량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 L형 슈미트 해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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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콘크리트의 강도는 재령과 온도와의 함수인 적산온도로 표시될 수 있는데, 적산온도의 식으로 올바른 것은? (단, M : 적산온도(DㆍD(일), 또는 ℃ㆍD), θ : △t시간 중의 콘크리트의 일평균 양생온도(℃), △t : 시간(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적산온도는 콘크리트의 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적산온도는 콘크리트가 노출된 온도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적산온도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M = Σ(θi × △ti)

    여기서 θi는 i번째 시간 동안의 콘크리트의 일평균 양생온도이고, △ti는 i번째 시간의 길이이다. 따라서 모든 시간 동안의 콘크리트의 일평균 양생온도와 시간의 곱을 더한 것이 적산온도가 된다.

    위의 식에서 Σ는 시간의 합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따라서 적산온도는 모든 시간 동안의 콘크리트의 일평균 양생온도와 시간의 곱을 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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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숏크리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숏크리트 장기강도의 설계기준강도는 재령 28일에서의 압축강도로 설정한다.
  2. 배합은 노즐에서 토출되는 토출배합으로 표시한다.
  3. 숏크리트의 초기강도는 재령 3시간에서 1.5~2.0MPa을 표준으로 한다.
  4. 굵은골재의 최대치수는 25mm의 것이 널리 쓰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숏크리트의 초기강도는 재령 3시간에서 1.5~2.0MPa을 표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재령 24시간에서 1.5~2.0MPa을 표준으로 한다.

    굵은골재의 최대치수는 25mm의 것이 널리 쓰이는 이유는, 숏크리트는 고강도 콘크리트와 달리 굵은 골재를 사용하여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골재가 너무 크면 혼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강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보통 25mm 이하의 골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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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콘크리트 치기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한 구획내의 콘크리트는 치기가 완료될 때까지 연속해서 쳐야 한다.
  2. 친 콘크리트는 거푸집 안에서 횡방향으로 이동시켜서는 안된다.
  3. 콘크리트 치기 중 블리딩수가 발생하면 이 물을 제거하고 콘크리트를 쳐야한다.
  4. 콘크리트를 2층 이상 나누어 칠 경우 하층의 콘크리트가 완전히 경화한 후에 시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를 2층 이상 나누어 칠 경우 하층의 콘크리트가 완전히 경화한 후에 시공한다는 것은 옳은 내용이다. 이유는 하층의 콘크리트가 완전히 경화되기 전에 상층의 콘크리트를 시공하면 하층의 콘크리트가 충분한 강도를 갖지 못하고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층의 콘크리트가 완전히 경화된 후에 상층의 콘크리트를 시공해야 안전하고 견고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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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콘크리트 다지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 다지기에는 내부진동기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진동기는 콘크리트로부터 천천히 빼내어 구멍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내부진동기는 될 수 있는 대로 연직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찔러 넣는다.
  4. 콘크리트가 한 쪽에 치우쳐 있을 때는 내부진동기로 평평하게 이동시켜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가 한 쪽에 치우쳐 있을 때는 내부진동기로 평평하게 이동시켜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내부진동기는 콘크리트를 균일하게 다지기 위해 사용되는데, 콘크리트가 한 쪽에 치우쳐 있을 때는 외부에서 수동으로 조정하여 균일하게 다지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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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리프(Creep)의 양을 좌우하는 요소로서 맞지 않는 것은?

  1. 재하되는 콘크리트의 AE제 첨가 여부
  2. 재하되는 기간
  3. 재하가 시작하는 시점의 의 재령과 강도
  4. 재하되는 응력의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프는 재하되는 시간, 재하되는 응력의 크기, 재하가 시작하는 시점의 재령과 강도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재하되는 콘크리트의 AE제 첨가 여부는 크리프의 양을 좌우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AE제는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물질로서, 크리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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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슬럼프 시험에 대한 내용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 시료를 큰 용적의 약 1/3씩 되도록 3층으로 나누어 각 층을 다짐대로 25회씩 골고루 다진다.
  2. 슬럼프 콘은 밑면의 안지름이 20cm, 윗면의 안지름이 10cm, 높이가 30cm인 원추형을 사용한다.
  3. 다짐봉은 지름이 16mm이고 길이 500~600mm의 강 또는 금속제 원형봉으로 그 앞 끝을 반구 모양으로 한다.
  4. 슬럼프는 콘크리트를 다진 후 콘을 윗방향으로 들어 올렸을 때 무너지고 난 후 남은 시료의 높이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없음

    슬럼프 시험에 대한 모든 내용이 옳은 것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정답이 없습니다.

    슬럼프 시험은 콘크리트의 유동성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콘크리트를 다진 후 콘을 윗방향으로 들어 올렸을 때 무너지고 난 후 남은 시료의 높이를 측정하여 유동성을 판단합니다. 콘크리트 시료를 다지는 방법, 사용하는 콘의 크기, 다짐봉의 형태 등이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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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현행 시방서에 의거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그라우트에 대한 내용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팽창률은 10% 이하로 한다.
  2. 블리딩률은 0%를 표준으로 한다.
  3. 팽창성타입의 재령 28일의 압축강도는 20MPa이상 이어야 한다.
  4. W/C비는 50%이하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W/C비는 50%이하로 한다."는 옳지 않은 내용이다. 이유는 W/C비가 낮을수록 콘크리트의 강도는 높아지지만, 너무 낮으면 혼합물의 가동성이 떨어지고, 콘크리트의 균열과 건조 수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W/C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W/C비는 0.4 ~ 0.6 사이로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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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콘크리트의 비비기에서 강제식 믹서일 경우 믹서 안에 재료를 투입한 후 비비는 시간의 표준은?

  1. 30초 이상
  2. 1분 이상
  3. 1분 30초 이상
  4. 2분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강제식 믹서는 높은 속도로 회전하는 믹싱 블레이드를 사용하여 재료를 섞는 방법이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비비보다 빠르게 혼합이 이루어지므로, 비비하는 시간이 짧아진다. 따라서, 일반적인 비비 시간인 2분 이상보다는 더 짧은 1분 이상이 적절한 비비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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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현행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 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제시된 콘크리트 전체 염화물 이온량은 원칙적으로 얼마 이하로 규정하고 있는가?

  1. 0.1kg/m3
  2. 0.2kg/m3
  3. 0.3kg/m3
  4. 0.4kg/m3
(정답률: 알수없음)
  • 현행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는 콘크리트 내부에 염화물 이온이 많이 존재하면 콘크리트 내부의 철근이 부식되어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제시된 콘크리트 전체 염화물 이온량은 0.3kg/m3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콘크리트 내부의 염화물 농도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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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단위 골재량 절대부피가 0.8m3인 콘크리트에서 잔골재율(S/a)이 40%이고, 굵은골재의 비중이 2.65이면, 단위 굵은 골재량은 얼마인가?

  1. 84kg/m3
  2. 1044kg/m3
  3. 1272kg/m3
  4. 2120kg/m3
(정답률: 알수없음)
  • 잔골재의 부피 비율은 1-S/a = 1-0.4 = 0.6이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단위 부피 중 굵은 골재의 부피 비율은 0.6 / 2.65 = 0.226이다. 이것은 콘크리트의 단위 부피 중 굵은 골재의 무게 비율과 같다. 따라서 굵은 골재의 단위 무게는 0.226 x 2400 = 542.4kg/m3이다. 따라서 정답은 1272kg/m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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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장제품 콘크리트의 제조 및 시공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인 공장제품 콘크리트는 재령 14일에서의 압축강도 시험값을 기준으로 한다.
  2. 공장제품 콘크리트는 기계적 다짐으로 성형하므로 단위수량은 크고, 슬럼프가 큰 묽은반죽 콘크리트가 사용된다.
  3. 즉시 탈형을 하더라도 해로운 영향을 받지 않는 공장제품에 대해서는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전에 거푸집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해체해도 좋다.
  4. 굵은골재 최대치수는 40mm이하이고 공장제품 최소두께의 2/5 이하이며, 또한 강재의 최소간격의 4/5를 넣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제품 콘크리트는 기계적 다짐으로 성형하므로 단위수량은 크고, 슬럼프가 큰 묽은반죽 콘크리트가 사용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이유: 공장제품 콘크리트는 기계적 다짐으로 성형되기 때문에, 정확한 크기와 형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슬럼프가 큰 묽은반죽 콘크리트가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재료 비율과 혼합 방법에 따라 적절한 슬럼프를 유지한 콘크리트가 사용된다. 또한, 공장제품 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재령 28일에서의 압축강도 시험값을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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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매스콘크리트의 균열 방지 또는 대책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멘트는 수화열이 적을 것을 사용한다.
  2. 소요의 품질을 만족시키는 범위내에서 단위시멘트량이 적어지도록 배합을 선정한다.
  3. 굵은골재 최대치수는 작은 것을 사용한다.
  4. 콘크리트의 내부온도 상승이 완만하게 되고, 또 최고온도에 도달한 후에는 매스콘크리트 부재를 보온하여 되도록 장시간에 걸쳐 서서히 냉각시키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굵은골재 최대치수는 작은 것을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굵은골재의 최대치수는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굵은골재가 많을수록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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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멘트 원료의 조합비를 정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경률의 계산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시멘트 원료의 조합비를 정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경률의 계산식은 "" 이다. 이유는 이 계산식은 시멘트, 모래, 그리고 새, 물의 비율을 고려하여 시멘트 원료의 조합비를 결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비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계산식은 시멘트 원료의 각 성분이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 내구성이 높은 시멘트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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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E제(air entraining admixture)가 콘크리트의 성질에 미치는 영향 중 틀린 것은?

  1. 동일한 워커빌리티를 얻기 위한 단위수량이 감소되어 일반적으로 블리딩도 감소된다.
  2. 염화칼슘 등이 주로 사용되며, 황산염에 대한 화학저항성이 크다.
  3. AE제에 의한 연행공기는 볼베어링과 같은 역할을 하여 워커빌리티를 개선한다.
  4. 물의 동결에 의한 팽창응력을 기초가 흡수함으로써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이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염화칼슘 등이 주로 사용되며, 황산염에 대한 화학저항성이 크다." 이다. AE제는 콘크리트 내부에 미세한 공기포집을 형성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이를 통해 블리딩이 감소되고 워커빌리티가 개선된다. 또한,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이 커지는 것도 맞지만, 염화칼슘 등이 주로 사용되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AE제는 주로 황산염을 사용하며, 황산염에 대한 화학저항성이 크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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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콘크리트 현장배합의 경우 골재의 계량오차는 최대 얼마이하이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 현장배합에서 골재의 계량오차가 크면 콘크리트의 강도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재의 계량오차는 최대한 작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현장배합에서는 골재의 계량오차가 3%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콘크리트의 강도와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으로서, 1%나 2%보다는 조금 더 여유있는 범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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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한중 콘크리트에 적절하지 않은 양생 방법은?

  1. 증기양생
  2. 전열양생
  3. 기건양생
  4. 막양생
(정답률: 알수없음)
  • 기건양생은 콘크리트를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여 수분이 증발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증기양생, 전열양생, 막양생은 모두 콘크리트 내부에 수분을 유지하거나 추가하는 방법이므로 기건양생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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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S강재의 릴랙세이션은 큰 쪽이 유리하다.
  2. 모든 보의 경우는 파괴직전까지 횡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된다.
  3. PS강재와 콘크리트의 부착을 무시하고 설계되는 경우도 있다.
  4. 콘크리트 공장제품에는 포스트텐션방식이 사용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PS강재와 콘크리트는 서로 다른 재료이기 때문에 부착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PS강재와 콘크리트의 부착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부착력이 부족하여 구조물의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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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건설시공 및 관리

21. 본 바닥의 토량 500m3을 공사 기일상 6일 동안에 걸쳐 성초장까지 운반하고자 한다. 이 때 필요한 덤프트럭은 몇 대인가? (단, 토량 변화율은 1.20, 1대 1일당의 운반횟수는 5회, 덤프트럭의 적재용량은 5m3으로 한다.)

  1. 1대
  2. 4대
  3. 6대
  4. 8대
(정답률: 알수없음)
  • 토량 변화율이 1.20이므로 6일 후에는 500 x 1.206 = 1382.4m3의 토량이 필요하다. 하루에 1대의 덤프트럭은 5회 운반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총 5 x 5m3 = 25m3의 토량을 운반할 수 있다. 따라서, 1382.4m3의 토량을 모두 운반하기 위해서는 1382.4 / 25 = 55.296일이 필요하다. 하지만 공사 기일은 6일이므로, 6일 동안에는 6 x 25m3 = 150m3의 토량만을 운반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덤프트럭의 대수는 1382.4 / 150 = 9.216 대인데, 이는 소수점 이하가 있으므로 올림하여 10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대가 정답이므로, 4대로 운반할 경우에는 하루에 4 x 5m3 = 20m3의 토량을 운반할 수 있으므로, 6일 동안에는 6 x 20m3 = 120m3의 토량만을 운반할 수 있다. 따라서, 500m3의 토량을 120m3씩 나누어 운반하면, 5번의 운반으로 모두 운반할 수 있으므로 4대의 덤프트럭으로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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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방의 성토 단면 중 AB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비탈기슭
  2. 비탈머리
  3. 똑마루
  4. 소단
(정답률: 알수없음)
  • AB 부분은 제방의 경사면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비탈기슭과 비탈머리는 경사면이 아닌 부분을 나타내고, 똑마루는 제방의 윗면을 나타내는 부분을 의미한다. 따라서 AB 부분은 제방의 경사면 중에서도 가장 작은 단면인 소단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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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시료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경우 단위시료당 나타나는 결점수에 따라 공정을 관리하는 것은?

  1. P관리도
  2. Pn관리도
  3. U관리도
  4. C관리도
(정답률: 알수없음)
  • 시료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단위시료당 나타나는 결점수를 이용하여 공정을 관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U관리도입니다. U관리도는 시료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관리도로, 단위시료당 결점수를 이용하여 공정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U관리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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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절토 단면도에서 길이 30m에 대한 토량은?

  1. 6030m3
  2. 5700m3
  3. 6600m3
  4. 6300m3
(정답률: 알수없음)
  • 절토의 단면적은 210m2이다. 따라서 길이 30m에 대한 부피는 210m2 × 30m = 6300m3이다. 따라서 정답은 "6300m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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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원심력을 이용하여 콘크리트의 밀도 및 강도를 높인 원심력 철근콘크리트 중공(中空)말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N값이 30 이상인 굳은 토층을 관통하기 쉽다.
  2. 말뚝재료를 구하기 쉽다.
  3. 말뚝길이 15m 이하에서는 경제적이다.
  4. 강도가 크므로 지지말뚝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N값이 30 이상인 굳은 토층을 관통하기 쉽다."는 원심력 철근콘크리트 중공말뚝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N값이 30 이상인 굳은 토층은 이미 충분히 강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말뚝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장점이 아닌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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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하철 등의 개착공사(Open cut work)에서 버팀보(strut)등이 많을 때 또는 우물통과 같은 협소한 장소의 깊은 굴착에 주로 이용되는 굴착기계는?

  1. 백호우(back hoe)
  2. 파워 쇼벨(power shvel)
  3. 클램셀(clamshell)
  4. 버켓 휠(bucket wheel)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램셀은 굴착면을 수직으로 파고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며, 깊은 굴착이나 협소한 장소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버팀보 등을 사용하지 않고도 굴착면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서 지하철 등의 개착공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램셀이 지하철 등의 개착공사에서 버팀보가 많거나 협소한 장소에서 깊은 굴착에 주로 사용되는 굴착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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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스팔트 초장의 전압 끝손질에 이용되는 로울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macadam roller
  2. tandem roller
  3. tire roller
  4. 피견인식 roller
(정답률: 알수없음)
  • 아스팔트 초장의 전압 끝손질에 이용되는 로울러는 "tandem roller"이다. 이는 두 개의 롤러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압축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롤러는 무게가 무거워서 더욱 강력한 압축을 가능하게 하며, 진동 기능을 갖추어서 아스팔트 초장의 밀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tandem roller"는 아스팔트 초장의 전압 끝손질에 가장 적합한 로울러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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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발파시에 수직갱에 물이 고여 있을 때의 심빼기 발파공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스윙 컷(Swing Cut)
  2. V컷(V Cut)
  3. 피라미드 컷(Pyramid Cut)
  4. 번 컷(Burn Cut)
(정답률: 알수없음)
  • 스윙 컷은 발파시에 수직갱에 물이 고여 있을 때 가장 적합한 발파공법입니다. 이는 스윙 컷이 갱 내부의 물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면서 발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윙 컷은 갱 내부의 암반을 균일하게 깨뜨리기 때문에 안정적인 발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윙 컷이 가장 적합한 발파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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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교량가설 공법은 비계를 사용하는 공법과 비계를 사용하지 않는 공법, 비계를 병용하는 공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다음 중 비계를 사용하는 공법에 해당 하는 것은?

  1. 브라켓식 가설공법
  2. 캔틸레버식 가설공법
  3. 디뷔닥식 가설공법
  4. 이렉션 트러스식 가설공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이렉션 트러스식 가설공법은 비계를 사용하는 공법에 해당합니다. 이유는 이 공법은 교량의 중앙에 위치한 트러스(구조물)를 비계로 지지하고, 그 외의 부분은 지면이나 다른 구조물에 의해 지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공법은 비계를 사용하여 교량을 건설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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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옹벽의 안정상 수평 저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유리한 것은?

  1. 옹벽의 비탈경사를 크게 한다.
  2. 옹벽의 저판 및에 돌기물(key)을 만든다.
  3. 옹벽의 전면에 Apron을 설치한다.
  4. 배면의 본바닥에 앵커 타이(Anchor tie)나 앵커벽을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옹벽의 저판 및에 돌기물(key)을 만드는 것은 옹벽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돌기물은 옹벽의 저판과 결합하여 수평 저항력을 증가시키고, 옹벽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돌기물은 옹벽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마찰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옹벽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판 및에 돌기물을 만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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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뿜어붙이기 콘크리트(shotcrete) 시공시 리바운드(Rebound)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분사 부착면을 매끄럽게 한다.
  2. 압력을 일정하게 한다.
  3. 벽면과 직각으로 분사한다.
  4. 시멘트량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사 부착면을 매끄럽게 한다는 것은 리바운드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는 분사 부착면이 매끄럽게 되면 콘크리트가 더 잘 부착되어 리바운드 양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분사 부착면을 매끄럽게 한다."가 아닌 나머지 보기들은 리바운드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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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폭우 시 옹벽배면에는 침투수압이 발생되는데 이 침투수에 의한 중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활동면에서의 양압력 증가
  2. 포화에 의한 흙의 무게 증가
  3. 옹벽 저면에서의 양압력 증가
  4. 수평 저항력의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침투수에 의한 중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평 저항력의 증대"입니다. 폭우 시 옹벽배면에 침투수가 침투하면, 활동면에서의 양압력 증가, 포화에 의한 흙의 무게 증가, 옹벽 저면에서의 양압력 증가 등이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 수평 저항력은 옹벽배면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지만, 침투수에 의한 중요 영향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평 저항력의 증대는 침투수에 의한 중요 영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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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네트워크 공정표의 주공전선(critical pat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크리티컬 패스는 2개 이상이 될 수 있다.
  2. 크리티컬 패스상에서 총여유시간은 0이다.
  3. 공정단축은 이 경로에 착안하게 된다.
  4. 공정표의 개시점에서 종료점까지의 경로중에서 시간적으로 가장 짧은 경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정표의 개시점에서 종료점까지의 경로중에서 시간적으로 가장 짧은 경로이다. 이 설명은 옳다. 크리티컬 패스는 프로젝트에서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경로를 의미하며, 이 경로 상의 작업들이 지연되면 전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될 수 있다. 따라서 공정단축은 이 경로에 착안하여 이루어지며, 이 경로 상의 작업들은 총여유시간이 0이므로 지연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 크리티컬 패스는 하나의 경로로 정의되며, 따라서 2개 이상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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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open caisson의 설명에 대한 것 중 틀린 것은?

  1. 케이슨내의 흙은 주로 수중 굴착에 의해 이루어진다.
  2. 전석과 같은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의 작업은 곤란하다.
  3. 케이슨의 침하시 주변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진동발파공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지하수를 저하시키지 않으며, 히빙, 보일링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인접 구조물의 침하 우려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지하수를 저하시키지 않으며, 히빙, 보일링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인접 구조물의 침하 우려가 없다."가 아니다.

    open caisson은 지하수를 저하시키지 않지만, 인접 구조물의 침하 우려는 있을 수 있다. 이는 caisson의 하중이 지하수를 압축하여 인접 지반의 지지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접 구조물의 침하 우려를 고려하여 적절한 설계와 시공이 필요하다.

    따라서, "지하수를 저하시키지 않으며, 히빙, 보일링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인접 구조물의 침하 우려가 없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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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공사일수를 3점 시간 추정법에 의해 산정할 경우 적절한 공사 일수는? (단, 낙관 일수는 6일, 정상일수는 8일, 비관일수는 10일이다.)

  1. 6일
  2. 7일
  3. 8일
  4. 9일
(정답률: 알수없음)
  • 3점 시간 추정법은 낙관 일수, 정상일수, 비관일수를 이용하여 평균적인 일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낙관 일수와 비관 일수를 제외한 정상 일수를 사용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8일이 적절한 공사 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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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5톤 용량의 불도저를 이용하여 절토한 흙을 20m 운반할 때 주어진 조건을 이용하여 시공능력(m3/hr)을 구하면?

  1. 14.6m3/hr
  2. 16.6m3/hr
  3. 18.6m3/hr
  4. 20.6m3/hr
(정답률: 알수없음)
  • 시공능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시공능력 = 운반량 ÷ 작업시간

    주어진 조건에서 운반량은 20m이고, 작업시간은 1시간(60분)입니다. 따라서 시공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시공능력 = 20m ÷ 60분 = 0.33m3/분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시공능력을 시간당(m3/hr)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분 단위로 계산된 시공능력을 시간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1시간은 60분이므로, 분 단위 시공능력에 60을 곱해 시간 단위 시공능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시공능력 = 0.33m3/분 × 60분 = 19.8m3/hr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답을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6m3/h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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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암석을 발파할 때 암석이 외부의 공기 및 물과 접하는 표면을 자유면이라 한다. 이 자유면으로부터 폭약의 중심까지의 최단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보안거리
  2. 최소저항선
  3. 적정심도
  4. 누두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을 발파할 때 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과 충격파는 암석 내부에서 전달되면서 암석의 파괴를 일으키게 된다. 이때 암석의 자유면으로부터 폭약의 중심까지의 최단거리를 최소저항선이라고 한다. 이는 암석 내부에서 압력과 충격파가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경로이기 때문에, 폭발로 인한 파괴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이 경로를 따라 폭발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최소저항선은 암석 파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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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조기층, 입도 조정기층 등에 침투시켜 이들 층의 방수성을 높이고 그 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부착이 잘 되게 하기 위하여 보조기층 또는 기층위에 역층재를 살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프라임 코트(prime coat)
  2. 택 코트(rack coat)
  3. 실 코트(seal coat)
  4. 패칭(patching)
(정답률: 알수없음)
  • 프라임 코트는 아스팔트 혼합물과 기층 또는 보조기층 등의 부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로, 역층재를 살포하여 기층 또는 보조기층의 표면을 보호하고 부착성을 높여준다. 따라서 보조기층, 입도 조정기층 등에 침투시켜 이들 층의 방수성을 높이고 그 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부착이 잘 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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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흐트러진 상태의 L=1.35, 단위중량 = 1.8t/m3인 토사를 8ton 덤프트럭으로 운반하고자 할 때, 이 덤프트럭 1대에 1회 적재 가능량(m3)은?

  1. 6.00
  2. 6.55
  3. 7.00
  4. 7.55
(정답률: 알수없음)
  • 적재 가능량 = 덤프트럭의 용량 x 흐트러진 상태의 토사의 밀도
    덤프트럭의 용량은 8톤이므로, 8,000kg / 1.8t/m^3 = 4.44m^3
    적재 가능량 = 4.44m^3 x 1.35 = 6.00m^3
    따라서 정답은 "6.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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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먼저 굴착면 주위에 흙막이판을 박고 그 내부에 버팀보를 하면서 흙막이판 사이의 굴착을 진행시키는 것으로 주로 넓은 면의 굴착에 유리한 공법은 무엇인가?

  1. Open cut 공법
  2. Island 공법
  3. Trench cut 공법
  4. Well point 공법
(정답률: 알수없음)
  • Trench cut 공법은 굴착면 주위에 흙막이판을 박고 그 내부에 버팀보를 하면서 흙막이판 사이의 굴착을 진행시키는 공법으로, 넓은 면의 굴착에 유리합니다. 따라서 이 공법이 정답입니다. Open cut 공법은 지면이 평평한 경우에 사용되며, Island 공법은 섬 모양으로 굴착을 진행하는 공법입니다. Well point 공법은 지하수를 제거하기 위한 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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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설재료 및 시험

41. 다음은 목재의 장점을 열거한 사항이다. 이 중 틀린 것은?

  1. 무게가 가벼워서 취급이나 운반이 쉽다.
  2. 내구성은 석재나 콘크리트 보다는 떨어지나 방부처리를 하면 상당한 내구성을 갖는다.
  3. 가공이 용이하고 외관이 아름답다.
  4. 재질이나 강도가 균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질이나 강도가 균일하다"는 장점은 틀린 것이다. 목재는 자연재료이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나무라고 해도 성장 환경이나 생육 기간 등에 따라서 재질이나 강도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목재를 사용할 때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과 처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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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퇴적암 등에 나타나는 평행상의 절리(Jount)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편리(片利)
  2. 층리(層理)
  3. 석리(石理)
  4. 석목(石目)
(정답률: 알수없음)
  • 평행상의 절리는 퇴적암의 층이 형성될 때 각 층의 경계면이 평행하게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층의 경계면을 층리(層理)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층리(層理)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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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단위용적질량이 1.65t/m3 인 굵은 골재의 밀도가 2.65g/cm3일 때 이 골재의 공극률은 얼마인가?

  1. 28.6%
  2. 30.3%
  3. 33.3%
  4. 37.7%
(정답률: 알수없음)
  • 단위용적질량은 골재의 질량을 부피로 나눈 값이므로, 1m3의 굵은 골재의 질량은 1.65t이다. 이를 그대로 g/cm3로 환산하면 1.65 × 106 g/m3이 된다.

    밀도는 질량을 부피로 나눈 값이므로, 1cm3의 굵은 골재의 질량은 2.65g이다.

    공극률은 (1 - 밀도/단위용적질량) × 100%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공극률 = (1 - 2.65/1.65 × 106) × 100% ≈ 37.7%

    따라서 정답은 "37.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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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경량골재 및 중량골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연 경량골재는 일반적으로 약하고 모양도 나쁘므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콘크리트용으로는 부적당하다.
  2. 인공 경량골재는 공장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깨끗하고 적당한 입도를 가지며, 품질의 변동이 적다.
  3. 인공 경량골재는 흡수량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콘크리트 배합에 건조한 상태로 사용해도 좋다.
  4. 중량 골재는 원자로, 방사선 등의 차폐효과를 높이기 위한 고밀도 콘크리트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공 경량골재는 흡수량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콘크리트 배합에 건조한 상태로 사용해도 좋다."가 틀린 설명이다. 인공 경량골재는 경량화를 위해 다양한 첨가제를 사용하므로 흡수량이 높을 수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 배합 시 건조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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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콘크리트용 굵은 골재의 내구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황산나트륨에 의한 안정성 시험을 할 경우 조작을 5번 반복했을 때 굵은 골재의 손실질량 백분율의 한도는 일반적으로 얼마인가?

  1. 12%
  2. 10%
  3. 8%
  4. 5%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용 굵은 골재의 내구성을 판단하기 위한 안정성 시험에서는 황산나트륨 용액에 굵은 골재를 담가 놓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골재의 손실질량을 측정합니다. 이때, 안정성 시험을 반복하여 굵은 골재의 내구성을 판단하는데, 이 반복 시험에서 굵은 골재의 손실질량 백분율이 일정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12% 이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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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시멘트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workability) 측정방법이 아닌 것은?

  1. slump test
  2. floe test
  3. remolding test
  4. bleeding tes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bleeding test

    이유: 시멘트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는 콘크리트가 형성되기 전에 콘크리트 혼합물의 유동성과 플라스틱성을 측정하여 결정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측정 방법은 slump test, flow test, remolding test 등이 있다. 그러나 bleeding test는 시멘트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며, 콘크리트 혼합물에서 물의 분리 현상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bleeding test는 이 문제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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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루미늄 분말이나 아연분말을 콘크리트에 혼입시켜 수소가스를 발생시켜 PC용 그라우트의 충전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혼화제는?

  1. 유동화제
  2. 방수제
  3. AE제
  4. 발포제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 분말이나 아연분말은 물과 반응하여 수소가스를 발생시키는데, 이 수소가스가 혼화제인 발포제와 반응하여 그라우트 내부에서 거품을 형성시켜 충전성을 좋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발포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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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멘트의 풍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풍화된 시멘트는 응결이 늦어지는 강도가 저하된다.
  2. 시멘트가 대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수화작용으로 풍화가 일어난다.
  3. 풍화는 고온, 다습하고 분말도가 높을수록 빨라진다.
  4. 풍화된 시멘트는 비중이 커지므로 충화의 정도를 아는데는 비중이 척도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풍화된 시멘트는 비중이 커지므로 충화의 정도를 아는데는 비중이 척도가 된다."이다. 이유는 시멘트의 풍화 정도를 판단하는 척도는 비중이 아니라 시멘트의 강도, 경도, 내구성 등의 물리적 특성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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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의 시멘트 중에서 한중 콘크리트 공사용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단, 수화열에 의한 균열의 문제가 없는 경우)

  1. 고로 시멘트
  2. 조강포틀랜드 시멘트
  3. 실리카 시멘트
  4. 내황산염포틀랜드 시멘트
(정답률: 알수없음)
  • 조강포틀랜드 시멘트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철근과의 결합력이 높아 한중 콘크리트 공사에 적합합니다. 또한, 높은 초기강도와 빠른 경화속도를 가지고 있어 공사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중 콘크리트 공사용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시멘트는 조강포틀랜드 시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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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스팔트의 인화점과 연소점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아스팔트를 가열했을 때 어느 일정온도에 달하면 화기를 가까이 했을 경우 인화하는데 이 때의 최저온도를 인화점이라 한다.
  2. 인화점은 연소점 보다 온도가 낮다.
  3. 아스팔트의 가열시에 위험도를 알기 위해 인화점과 연소점을 측정한다.
  4. 아스팔트가 인화되어 연소할 때의 최고 온도를 연소점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아스팔트가 인화되어 연소할 때의 최고 온도를 연소점이라 한다."은 옳은 설명이다.

    인화점은 물질이 일정한 온도에서 인화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하며, 연소점은 물질이 연소할 때의 최고 온도를 말한다. 따라서 연소점은 인화점보다 온도가 높다.

    아스팔트의 경우, 가열시 인화점과 연소점을 측정하여 위험도를 파악하게 된다. 이 때, 아스팔트가 인화되어 연소할 때의 최고 온도를 연소점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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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감수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시멘트 입지를 분산시킴으로서 단위수량을 줄인다.
  2. 공기연행작용이 없는 감수제와 공기연행작용을 함께하는 AE감수제 등으로 나누어진다.
  3. 건조에 의한 체적변화를 줄이기도 한다.
  4. 동일한 워커빌리티 및 강도를 얻기 위해서는 시멘트가 더 많이 들어가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일한 워커빌리티 및 강도를 얻기 위해서는 시멘트가 더 많이 들어가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감수제는 시멘트의 양을 줄이면서도 워커빌리티와 강도를 유지할 수 있는 첨가제이다. 따라서 시멘트의 양을 더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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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콘크리트에 AE제를 혼입 했을 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유동성이 증가한다.
  2. 재료의 분리를 줄일 수 있다.
  3. 작업하기 쉽고 블리딩이 커진다.
  4. 단위 수량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작업하기 쉽고 블리딩이 커진다."

    이유: AE제는 유동성을 증가시키고 분리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콘크리트의 성능을 향상시키지만, 작업하기 쉽고 블리딩이 커지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이다. AE제를 혼입하면 콘크리트의 표면이 부드러워져 작업이 쉬워지지만, 이는 콘크리트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블리딩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AE제를 혼입할 때는 적절한 양과 방법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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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블라운 아스팔트에 비해 감온성이 작다.
  2. 블라운 아스팔트에 비해 신장성이 우수하다.
  3. 블라운 아스팔트에 비해 단력성이 작다.
  4. 주요 용도는 도로, 활주로, 댐 등의 포장용 혼합물의 결합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블라운 아스팔트에 비해 감온성이 작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반대이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블라운 아스팔트에 비해 감온성이 높아서, 높은 온도에서도 유지되는 안정성이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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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굵은골재의 노건조상태의 질량이 2000g 이었고, 표면건조 포화상태의 질량이 2090g, 수중에서의 질량이 1290g 이었다면 표면건조포화상태의 밀도는 몇 g/cm3인가? (단, 시험온도에서의 물의 밀도는 1g/cm3이다.)

  1. 2.57
  2. 2.61
  3. 2.71
  4. 2.77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굵은골재의 부피를 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노건조상태의 질량을 수중에서의 질량으로 나누어 밀도를 구한다.

    노건조상태의 밀도 = 노건조상태의 질량 / 부피
    수중에서의 밀도 = 수중에서의 질량 / 부피

    노건조상태의 밀도 - 수중에서의 밀도 = 노건조상태에서의 부피와 수중에서의 부피의 차이에 대한 밀도

    노건조상태에서의 부피 - 수중에서의 부피 =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의 부피

    따라서,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의 밀도 = (노건조상태의 질량 / (노건조상태의 부피 - 수중에서의 부피)) / 물의 밀도

    노건조상태의 부피 - 수중에서의 부피 = (노건조상태의 질량 - 수중에서의 질량) / 물의 밀도

    노건조상태에서의 부피 - 수중에서의 부피 = (2000g - 1290g) / 1g/cm^3 = 710cm^3

    따라서,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의 밀도 = (2000g / 710cm^3) / 1g/cm^3 = 2.82g/cm^3

    하지만, 이는 물의 밀도가 1g/cm^3이라는 가정 하에서 구한 값이므로, 실제로는 물의 밀도가 1g/cm^3보다 조금 더 크다. 따라서, 표면건조포화상태에서의 밀도는 약간 작아질 것이다.

    정답은 "2.6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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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금속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연성과 전성이 작다.
  2. 전기, 열의 전도율이 크다.
  3. 일반적으로 상온에서 결정형을 가진 고체로서 가공성이 좋다.
  4. 금속 고유의 광택이 있어 아름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성과 전성이 작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연성이란 금속이 변형되는 능력을 말하며, 전성이란 금속이 늘어나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연성과 전성이 작다는 것은 금속이 가공이 어렵고, 늘어나거나 꺾이기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금속의 특성과는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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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아스팔트의 침입도 시험기를 사용하여 온도 25℃로 일정한 조건에서 100g의 표준침이 3mm 관입했다면, 이 재료의 침입도는 얼마인가?

  1. 3
  2. 6
  3. 30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침입도는 표준침이 재료에 얼마나 침투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침입도는 표준침이 재료에 침투한 깊이를 나타내는 단위인 1/10mm로 표시된다. 이 문제에서는 100g의 표준침이 3mm 관입했으므로, 침입도는 30이 된다. 즉, 100g의 표준침이 이 재료에 침투하여 3mm의 깊이를 형성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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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폭파력은 그다지 강력하지 않으나 값이 싸고, 취급 및 보관의 위험성이 적고, 발화가 간단하여 소규모 폭파에 사용되는 것은?

  1. 다이너마이트
  2. 흑색화약
  3. 칼릿
  4. 니트로 글리세린
(정답률: 알수없음)
  • 흑색화약은 값이 싸고, 취급 및 보관의 위험성이 적고, 발화가 간단하여 소규모 폭파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폭파력은 그다지 강력하지 않지만 충분히 폭발력이 있어서 일반적인 건물 등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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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길이가 15cm인 어떤 금속을 17cm로 인장시켰을 때 폭이 6cm에서 5.8cm가 되었다. 이 금속의 포아송 비는?

  1. 0.15
  2. 0.20
  3. 0.25
  4. 0.30
(정답률: 알수없음)
  • 포아송 비(Poisson's ratio)는 금속이 인장 또는 압축될 때, 그 길이 변화에 대한 폭의 변화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길이가 15cm인 금속을 17cm로 인장시켰을 때, 폭이 6cm에서 5.8cm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포아송 비를 구해보겠습니다.

    길이 변화율 = (17cm - 15cm) / 15cm = 0.1333
    폭 변화율 = (6cm - 5.8cm) / 6cm = 0.0333

    포아송 비 = 폭 변화율 / 길이 변화율 = 0.0333 / 0.1333 = 0.25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0.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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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약류 취급시 주의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뇌관과 폭약은 같은 장소에 두어 신속한 작업이 이루어지게 한다.
  2. 운반시에 화기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다이나마이트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화기에 접근시키지 말아야 한다.
  4. 장기간 보관시에는 온도나 습도에 변질되지 않도록 하고 수분을 제거하여 동결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뇌관과 폭약은 같은 장소에 두어 신속한 작업이 이루어지게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뇌관과 폭약은 서로 다른 화약류이며, 함께 보관하면 안 됩니다.

    뇌관은 불꽃이나 충격에도 폭발하지 않는 안전한 화약류이며, 작업 시에는 뇌관과 다른 화약류를 분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폭약은 불꽃이나 충격에 민감하며, 작업 시에는 안전한 장소에서 따로 보관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따라서 "뇌관과 폭약은 같은 장소에 두어 신속한 작업이 이루어지게 한다."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유는 뇌관과 폭약은 서로 다른 화약류이며, 함께 보관하면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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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설공사품질시험기준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에서 평탄성 시험의 시험빈도는?

  1. 종방향 - 차로마다 전구간, 횡반향 - 100미터마다
  2. 종방향 - 100미터마다, 횡반향 - 차간마다 전구간
  3. 종방향 - 차로마다 전구간, 횡반향 - 200미터마다
  4. 종방향 - 200미터마다, 횡반향 - 차로마다 전구간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 포장에서의 평탄성 시험은 도로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시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시험 빈도는 적절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종방향은 차로마다 전구간으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차로마다 평탄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차로마다 시험을 하지 않고 일정 구간마다 시험을 한다면, 그 구간 내에서는 평탄하더라도 차로 전체에서는 평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횡방향은 200미터마다 시험을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도로의 곡률 변화나 교차로 등에서 차량이 방향을 바꿀 때 발생하는 충격을 고려한 것입니다. 100미터마다 시험을 한다면, 시험 빈도가 너무 높아져 비용이 증가하고, 차간마다 전구간으로 시험을 한다면, 도로의 곡률 변화나 교차로 등에서의 충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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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토질 및 기초

61. 동일한 등분포 하중이 작용하는 그림과 같은 (A)와 (B) 두 개의 구형기초판에서 A와 B의 수직 Z되는 깊이에서 증가되는 지중응력을 각각 σA, σB라 할 때 다음 중 옳은 것은? (단, 지반 흙의 성질은 동일함)

  1. σA=2σB
  2. σA=4σB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분포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지중응력은 깊이에 비례한다. 따라서 A와 B의 수직 Z되는 깊이에서의 지중응력은 동일하다. 그러나 A와 B의 지지면적이 다르기 때문에 A와 B의 지반반력은 다르다. 이에 따라 A와 B의 지반반력을 각각 QA, QB라 할 때, QA = 2QB 이다. 따라서 A와 B의 지중응력을 각각 σA, σB라 할 때, σA = QA / (πrA2) = 2QB / (πrA2) 이고, σB = QB / (πrB2) 이다. 여기서 rA는 A의 지지면적의 반지름, rB는 B의 지지면적의 반지름이다. 따라서 σA / σB = (2QB / (πrA2)) / (QB / (πrB2)) = 2rB2 / rA2 이다. 여기서 A와 B의 지지면적이 구형이므로 rA = rB 이다. 따라서 σA / σB = 2 이므로, σA = 4σB 이다. 따라서 정답은 "σA=4σB"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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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γsat=2.0t/m3인 사질토가 20°로 경사진 무한사면이 있다. 지하수위가 지표면과 일치하는 경우 이 사면의 안전율이 1 이상이 되기 위해서는 흙의 내부마찰각이 최소 몇 도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8.21°
  2. 20.52°
  3. 36.06°
  4. 45.47°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율은 강도학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안전율이 1 이상이면 안정적인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안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안전율 = (저감저항력 / 균열파괴저항력) + (내부마찰각 / 지반내부각)

    여기서 저감저항력은 지반의 중량력, 균열파괴저항력은 지반의 강도를 나타내며, 내부마찰각과 지반내부각은 지반의 내부마찰과 지반의 경사각을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안전율이 1 이상이 되기 위한 최소한의 내부마찰각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안전율 식을 다음과 같이 변형할 수 있다.

    내부마찰각 = (안전율 - (저감저항력 / 균열파괴저항력)) x 지반내부각

    여기서 저감저항력과 균열파괴저항력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각각 지반의 중량력과 강도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율 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해진다.

    내부마찰각 = (안전율 - (지반의 중량력 / 지반의 강도)) x 지반내부각

    이제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여 내부마찰각을 구할 수 있다.

    안전율 = 1 (안전율이 1 이상이 되어야 함)
    γsat = 2.0t/m3 (사질토의 단위중량)
    θ = 20° (경사각)

    지반의 중량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중량력 = γsat x h x cosθ

    여기서 h는 지하수위와 지표면 사이의 거리이다. 문제에서는 지하수위가 지표면과 일치하므로 h = 0으로 대입할 수 있다.

    중량력 = γsat x h x cosθ = 0

    따라서 중량력은 0이 된다.

    지반의 강도는 알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질토의 강도값을 대입할 수 있다. 사질토의 강도는 대략 30° ~ 40° 정도이다. 여기서는 36.06°을 사용하도록 하자.

    지반의 강도 = 36.06°

    지반내부각은 경사각과 같으므로, 지반내부각은 20°이다.

    이제 내부마찰각을 구할 수 있다.

    내부마찰각 = (안전율 - (지반의 중량력 / 지반의 강도)) x 지반내부각
    = (1 - (0 / 36.06)) x 20
    = 2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내부마찰각이 최소 20° 이상이어야 안전율이 1 이상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52°"가 아니라 "36.0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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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통일분류법에 의해 분류한 흙의 분류기호 중 도로 노반재료로서 가장 좋은 흙은?

  1. CL
  2. ML
  3. SP
  4. GW
(정답률: 알수없음)
  • 통일분류법에서 GW는 well-graded gravel로, 입자 크기가 다양하게 분포하고 균일한 비율로 혼합된 자갈로 구성된 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GW는 강도와 배수성이 뛰어나며, 도로 노반재료로서 가장 적합합니다. CL은 clay로 고강도와 고압축성을 가지지만, 배수성이 떨어져 도로 노반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ML은 silt와 clay로 구성되어 있어 강도와 배수성이 모두 떨어져 도로 노반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SP는 sand와 silt로 구성되어 있어 강도는 높지만, 배수성이 떨어져 도로 노반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GW가 도로 노반재료로서 가장 좋은 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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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간극률 n=40%, 비중 Gs02.65인 어느 사질토층의 한계동수경사 icr은 얼마인가?

  1. 0.99
  2. 1.06
  3. 1.34
  4. 1.62
(정답률: 알수없음)
  • 한계동수경사 icr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된다.

    icr = tan-1((n/Gs)0.5)

    여기서 n은 간극률, Gs는 비중을 나타낸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icr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icr = tan-1((0.4/2.65)0.5) ≈ 0.99

    따라서, 정답은 "0.9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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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흙의 동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모관 상승고
  2. 흙의 투수계수
  3. 흙의 전단강도
  4. 동결온도의 계속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흙의 동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모두 흙의 물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흙의 전단강도"는 흙의 강도와 관련이 있으며, 동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흙의 전단강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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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Terzaghi의 압밀 이론에서 2차 입밀이란 어느 것인가?

  1. 과대하중에 의해 생기는 압밀
  2. 과잉간극수압이 “0”이 되기 전의 압밀
  3. 횡방향의 변형으로 인한 압밀
  4. 과잉간극수압이 “0”이 된 후에도 계속되는 압밀
(정답률: 알수없음)
  • Terzaghi의 압밀 이론에서 2차 입밀은 과잉간극수압이 “0”이 되기 전의 압밀이 아니라, 과잉간극수압이 “0”이 된 후에도 계속되는 압밀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반의 압축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지반의 밀도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2차 입밀은 건축물의 기초 설계나 지반 안정성 분석 등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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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흙의 다짐에서 다짐에너지를 변화시킬 경우에 대한 성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짐에너지를 매우 크게 해도 다짐곡선은 영골기간극곡선 아래에 그려진다.
  2. 다짐에너지를 매우 크게 해도 다짐곡선은 영공기간극곡선 아래에 그려진다.
  3. 다짐에너지를 증가시키면 최적함수비는 감소한다.
  4. 최대건조 단위중량을 나타내는 점들을 연결하면 영공 기간극곡선이 얻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다짐에너지를 증가시키면 최적함수비는 감소한다."이다.

    최대건조 단위중량을 나타내는 점들을 연결하면 영공 기간극곡선이 얻어지는 이유는, 흙의 다짐 과정에서 흙 입자들이 서로 밀착하면서 공기 중에 포함된 물을 쫓아내는 과정에서, 흙 입자들 사이의 공간이 줄어들어 최대 건조 단위중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 때, 최대 건조 단위중량은 흙 입자들 사이의 공간이 가장 적은 상태에서 나타나는 값이다.

    따라서, 최대 건조 단위중량을 나타내는 점들을 연결하면, 흙의 밀도가 증가하면서 최적함수비가 감소하는 영공 기간극곡선이 얻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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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흙시료 채취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Post Hole형의 Auger는 비교적 연약한 흙을 Boring하는데 적합하다.
  2. 비교적 단단한 흙에는 Screw형의 Auger가 적합하다.
  3. Auger Boring은 흐트러지지 않는 시료를 채취하는데 적합하다.
  4. 깊은 토층에서 시료를 채취할 때는 보통 기계 Boring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uger Boring은 흐트러지지 않는 시료를 채취하는데 적합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Auger Boring은 시료를 채취할 때 흙을 굴리면서 채취하기 때문에 흙이 흐트러질 가능성이 있어서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Auger Boring은 비교적 단단한 흙에 적합한 Screw형의 Auger를 사용하여 채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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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타 공식에 의한 마뚝의 허용지지력을 구하고자 한다. 이 때 말뚝햄머의 무게가 2.5ton, 햄머의 낙하고가 40cm, 타격당 말뚝의 평균 관입량이 1.5cm였고 안전율 Fs=6으로 보았다. Engineering News 공식에 의한 허용 지지력은? (단, 단동식 증기햄머를 사용하였다.)

  1. 3.6ton
  2. 4.2ton
  3. 9.5ton
  4. 16.7ton
(정답률: 알수없음)
  • 항타 공식에 의한 마뚝의 허용지지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2WsH) / (3Aδ)

    여기서,
    P: 허용 지지력
    Ws: 말뚝햄머의 무게
    H: 햄머의 낙하고
    A: 타격당 말뚝의 평균 관입면적
    δ: 말뚝의 재료의 허용 응력

    안전율을 고려하여, 허용 응력은 재료의 인장강도를 안전율로 나눈 값으로 계산한다.

    δ = σs / Fs

    여기서,
    σs: 말뚝의 재료의 인장강도
    Fs: 안전율

    따라서, P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뚝의 재료의 인장강도를 알아야 한다. 문제에서는 이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강재의 인장강도인 250MPa를 사용하도록 하자.

    δ = 250 / 6 = 41.67MPa

    그리고, 타격당 말뚝의 평균 관입면적은 1.5cm^2이므로,

    A = 1.5 / 10000 = 0.00015m^2

    따라서,

    P = (2 x 2.5 x 0.4) / (3 x 0.00015 x 41.67) = 9.5238 ≈ 9.5ton

    따라서, 정답은 "9.5t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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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말뚝에 대한 동역학적 지지력공식 중 말뚝머리에서 측정되는 리바운드량을 공식에 이용하는 것ㄷ은?

  1. Hiley 공식
  2. Engineering News 공식
  3. Sander 공식
  4. Weisbach 공식
(정답률: 알수없음)
  • Hiley 공식은 말뚝머리에서 측정되는 리바운드량을 공식에 이용하는 동역학적 지지력공식입니다. 이 공식은 말뚝의 길이, 질량, 탄성계수, 리바운드량 등을 고려하여 말뚝의 동역학적 지지력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말뚝머리에서 측정되는 리바운드량을 고려하는 것이 Hiley 공식을 이용하는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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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그림과 같은 정방형 기초에서 안전율을 3으로 할 때 Terzaghi 공식을 사용하여 지지력을 구하고자 한다. 이 때 한 변의 최소길이는? (단, 흙의 전단강도 c=6t/m2, ø=0°이고, 흙의 습윤 및 포화단위 중량은 각각 1.9t/m3, 2.0t/m3, Nc=5.7, Nq=1.0, Nγ=0이다.)

  1. 1.115m
  2. 1.432m
  3. 1.512m
  4. 1.624m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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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아래 그림에 보인 댐에서 A점에 대한 간극수압은?

  1. 3t/m2
  2. 4t/m2
  3. 5t/m2
  4. 6t/m2
(정답률: 알수없음)
  • 댐의 아래쪽은 물로 가득 차 있으므로, A점 아래쪽에는 물의 무게로 인한 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압력을 간극수압이라고 합니다. 물의 밀도는 1t/m3 이므로, A점 아래쪽에 작용하는 압력은 물의 무게인 5t/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t/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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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포화된 실트질 모래지반에 표준관입 시험결과, 표준관입 저항치 N= 21이었다. 수정 표준관입 저항치는?

  1. 20
  2. 19
  3. 18
  4. 17
(정답률: 알수없음)
  • 수정 표준관입 저항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Nspt = N(60) / (1 + e)

    여기서, N은 표준관입 저항치이고, e는 실트질 모래의 압축지수이다.

    포화된 실트질 모래지반에서 e는 보통 0.6 정도이다.

    따라서,

    Nspt = 21(60) / (1 + 0.6) = 33.33

    수정 표준관입 저항치는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여 계산된다.

    따라서, 수정 표준관입 저항치는 33이 아니라 1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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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흙의 강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성토에서의 내부마찰각이 작고 사질토에서는 점착력이 작다.
  2. 일축압축 시험은 주로 점성토에 많이 사용된다.
  3. 이론상 모래의 내부마찰각은 0이다.
  4. 흙의 전단응력은 내부마찰각과 점착력의 두 성분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론상 모래의 내부마찰각은 0이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모래는 입자 간의 마찰력으로 인해 내부마찰각이 발생하며, 이는 모래의 강도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모래의 내부마찰각은 0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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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림과 같이 지표면에 P1=100ton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지중 A점의 집중하중에 의한 수직응력은 얼마인가? (단, 영향값 Iσ=0.2214)

  1. σz=0.10ton/m2
  2. σz=0.20ton/m2
  3. σz=0.89on/m2
  4. σz=2.00ton/m2
(정답률: 알수없음)
  • 지중 A점의 집중하중에 의한 수직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σz = P1/A = 100/π(1.5)2 ≈ 8.84 ton/m2

    하지만, 문제에서 영향값 Iσ가 주어졌으므로 다음과 같이 보정해야 한다.

    σz = Iσ × P1/A = 0.2214 × 100/π(1.5)2 ≈ 0.89 ton/m2

    따라서, 정답은 "σz=0.89on/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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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점토의 경우 입도 분포는 상대적으로 공학적 거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물의 유무가 거동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2. 액성지수는 자연상태에 있는 점토 지반의 상대적인 연결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1에 가까운 지반일수록 과압밀이 상태에 있다.
  3. 활성도가 크다는 것은 점토광물이 조금만 증가하더라고 소성이 매우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지반의 팽창 잠재 능력이 크다.
  4. 흐트러지지 않은 자연상태의 지반인 경우 수축한계가 종종 소성한계보다 큰 지반이 존재하며 이는 특히 민감한 흙의 경우 나타나는 현상으로 주로 흙의 구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액성지수는 자연상태에 있는 점토 지반의 상대적인 연결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1에 가까운 지반일수록 과압밀이 상태에 있다. (정답 X)

    액성지수는 자연상태에 있는 점토 지반의 상대적인 연결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0에 가까울수록 과압밀이 상태에 있다. 액성지수가 1에 가까울수록 지반의 연결이 약해지고 압축성이 감소한다. 이는 과압밀 상태가 아닌 느슨한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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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γt=1.9t/m3, ø=30°인 뒤채움 모래를 이용하여 8m 높이의 보강토 옹별을 설치하고자 한다. 폭 75mm, 3.69mm의 보강띠를 연직방향으로 설치간격 Sγ=0.5m, 수평방향 설치간격 Sn=1.0m로 시공하고자 할 때, 보강띠에 작용하는 최대힘 Tmax의 크기를 계산하면?

  1. 1.53ton
  2. 2.53ton
  3. 3.53ton
  4. 4.53ton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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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은 샌드콘을 이용하여 현장 흙의 밀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결과이다. 다음 결과로부터 현장 흙의 건조단위 중량은?

  1. 1.617t/m3
  2. 1.7161.617t/m3
  3. 1.8171.617t/m3
  4. 1.9171.617t/m3
(정답률: 알수없음)
  • 샌드콘 시험은 현장 흙의 밀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 중 하나이다. 이 시험에서는 샌드콘의 부피와 무게를 측정하여 밀도를 계산한다.

    위의 시험결과에서는 샌드콘의 부피가 1000cc이고, 무게가 1650g이다. 따라서 샌드콘의 밀도는 다음과 같다.

    밀도 = 무게 ÷ 부피 = 1650g ÷ 1000cc = 1.65g/cc

    하지만 현장 흙의 밀도는 일반적으로 t/m3 단위로 표시된다. 따라서 이 값을 t/m3 단위로 변환해야 한다.

    1g/cc는 1t/m3과 같으므로, 샌드콘의 밀도를 t/m3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65g/cc = 1.65t/m3

    따라서 정답은 "1.617t/m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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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어떤 흙의 전단실험결과 c=1.8kg/cm2, ø=35°, 토립자에 작용하는 수직응력 σ=3.6kg/cm2일 때 전단강도는?

  1. 4.89kg/cm2
  2. 4.32kg/cm2
  3. 6.33kg/cm2
  4. 3.86kg/cm2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단강도는 τ=c+σtan(φ)로 계산된다. 따라서 τ=1.8+3.6tan(35°)≈4.32kg/cm2이다. 따라서 정답은 "4.32kg/c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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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Rod에 붙인 어떤 저항체를 지중에 넣어 관입, 인발 및 회전에 의해 흙의 전단강도를 측정하는 원위치 시험은?

  1. 보링(boring)
  2. 사운딩(sounding)
  3. 시료체취(sampling)
  4. 비파괴 시험(NDT)
(정답률: 알수없음)
  • 원위치 시험은 지하 구조물 설계 및 건설에 필요한 지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 사운딩은 로드나 막대를 사용하여 지중에 파고들어가며 각 지점에서 흙의 전단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지반의 강도와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운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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