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농기계정비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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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단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을 나타낸 것은?

  1. 출력(kW)=전압×저항×역률×효율
  2. 출력(kW)=전압×전류×역률×효율
  3. 출력(kW)=전류×저항×역률×효율
  4. 출력(kW)=전력×전류×역률×효율
(정답률: 68%)
  • 정답은 "출력(kW)=전압×전류×역률×효율"입니다.

    전기적으로 유도전동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 역률, 효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전압과 전류는 전력을 나타내는데, 유도전동기의 출력은 전력과 관련이 있으므로 전압과 전류를 모두 곱해줍니다. 역률은 유도전동기의 효율을 나타내는데, 유도전동기는 효율이 낮기 때문에 역률을 곱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효율은 유도전동기의 효율을 나타내는데, 출력이 효율에 비례하기 때문에 곱해줍니다. 따라서 "출력(kW)=전압×전류×역률×효율"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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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류 직권전동기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무부하 상태에서도 운전이 가능하다.
  2. 부하가 작아지면 회전력이 감소된다.
  3. 부하를 크게 하면 흐르는 전류는 커진다.
  4. 전동기에 부하가 걸렸을 때에는 회전력이 크다.
(정답률: 59%)
  • 정답: "전동기에 부하가 걸렸을 때에는 회전력이 크다."

    해설: 직류 직권전동기는 전류와 회전력이 비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하가 커질수록 회전력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하가 걸렸을 때에는 회전력이 크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무부하 상태에서도 운전이 가능한 것은 전동기의 특성 중 하나로, 부하가 없어도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운전이 가능합니다. 부하가 작아지면 회전력이 감소되는 것은 부하가 적을수록 전류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부하를 크게 하면 흐르는 전류는 커지는 것은 부하가 커질수록 회전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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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것은?

  1. 전동기
  2. 발전기
  3. 정류기
  4. 변압기
(정답률: 75%)
  •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계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것은 전동기입니다. 발전기는 기계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기계이며, 정류기와 변압기는 전기 에너지를 제어하거나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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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농용 트랙터에 탑재 되어 있는 축전지를 분리할 때 준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양 케이블(+극, -극)을 함께 푼다.
  2.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3.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극)을 먼저 푼다.
  4. 벤트 플러그를 열고 떼어 낸다.
(정답률: 72%)
  •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이유는 축전지의 마이너스 극이 차체에 접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양극을 먼저 푼다면, 축전지와 차체 사이에 전기적인 접점이 유지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축전지를 분리할 때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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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랙터용 AC 발전기에서 3상 전파정류에 사용되는 다이오드의 수는?

  1. 1개
  2. 3개
  3. 4개
  4. 6개
(정답률: 60%)
  • 트랙터용 AC 발전기에서 3상 전파정류에 사용되는 다이오드는 6개입니다. 이는 3상 전원에서 각 상마다 양, 음의 반전된 2개의 전압이 생성되기 때문에, 각 상마다 2개의 다이오드가 필요하며, 따라서 총 6개의 다이오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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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납축전지의 용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음극판 단면적에 비례하고 양극판 크기에 반비례한다.
  2. 양극판의 크기에 비례하고 음극판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3. 극판의 표면적에 비례한다.
  4. 극판의 표면적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7%)
  • 납축전지의 용량은 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전하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이 전하의 양은 전지 내부의 극판에서 발생하며, 극판의 표면적이 클수록 더 많은 전하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은 극판의 표면적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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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용어에 대한 단위가 틀린 것은?

  1. 전류 : A
  2. 전압 : V
  3. 전력량 : W
  4. 저항 : Ω
(정답률: 75%)
  • 전력량은 단위가 W가 아니라 kWh (킬로와트시)입니다. 전류는 A (암페어), 전압은 V (볼트), 저항은 Ω (오옴)입니다. 전력량은 시간과 전력의 곱으로 나타내는데, 1시간 동안 1kW의 전력을 사용한 경우 1kWh의 전력량이 소비된 것입니다. 따라서 전력량의 단위는 W가 아니라 kW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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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00V, 500W 의 전열기를 90V에서 사용하면 소비전력(W)은?

  1. 245
  2. 320
  3. 405
  4. 500
(정답률: 62%)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이 90V로 감소하면 전류는 얼마나 증가해야 500W의 출력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500W = 100V x 전류
    전류 = 5A

    90V에서의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500W = 90V x 전류'
    전류' = 5.56A

    따라서, 90V에서의 소비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90V x 5.56A = 500W

    즉, 100V에서의 소비전력 500W가 90V에서는 405W로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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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일한 저항을 가진 세 개의 도선을 병렬로 연결할 때의 합성저항은?

  1. 한 도선 저항과 같다.
  2. 한 도선 저항의 3배로 된다.
  3. 한 도선 저항의 1/2로 된다.
  4. 한 도선 저항의 1/3로 된다.
(정답률: 57%)
  • 병렬 연결된 도선들은 전압이 동일하게 유지되므로, 각 도선의 전류는 전체 전류의 일부분이 된다. 따라서 전체 전류를 I라고 할 때, 각 도선의 전류는 I/3이 된다. 이때, 도선의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례 관계에 따라 R=V/I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각 도선의 저항은 R/3이 된다. 병렬 연결된 도선들의 합성저항은 각 도선의 저항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세 도선의 합성저항은 (R/3 + R/3 + R/3)^-1 = 3R/3R^2 = 1/R/3 = R/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한 도선 저항의 1/3로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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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은 회로의 합성저항(Ω)은?

  1. 100
  2. 50
  3. 30
  4. 15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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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날로그형 회로시험기로 직류 전류를 측정하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1. 전압 측정과는 달리 직렬 접속한다.
  2. 회로상의 측정은 시험 점을 끊고 측정한다.
  3. 적색 리드를 (+), 흑색 리드는(-)에 접속한다.
  4. 측정 전류의 크기 에 따라 측정 렌지를 변화시킬 필요가 없다.
(정답률: 66%)
  • 측정 전류의 크기에 따라 측정 렌지를 변화시킬 필요가 없는 이유는, 아날로그형 회로시험기는 일정한 내부 저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측정 전류의 크기가 달라져도 내부 저항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측정 렌지를 변화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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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점화플러그 시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기밀시험
  2. 용량시험
  3. 불꽃시험
  4. 절연시험
(정답률: 57%)
  • 점화플러그 시험은 엔진의 점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인 점화플러그의 성능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용량시험"은 점화플러그 시험에 속하지 않습니다. 용량시험은 전기용량을 측정하여 부품의 성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점화플러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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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조등의 불이 켜지지 않을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배선이 너무 길게 되어 있는 지 점검
  2. 퓨즈의 절단여부 상태와 접속 상태를 점검
  3. 회로배선 중 고열부분에 접속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점검
  4. 각 접속 부분에 녹이 슬었거나 진동으로 단자 볼트가 풀려 있는지 점검
(정답률: 77%)
  • 전조등의 불이 켜지지 않을 때 배선이 너무 길게 되어 있는 지를 점검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사항입니다. 배선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면 전압이 감소하여 전조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는 전조등의 불이 켜지지 않는 원인 중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전조등의 불이 켜지지 않을 때 배선의 길이를 점검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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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50Ω의 저항에 100V의 전압을 가하면 흐르는 전류(A)는?

  1. 50
  2. 4
  3. 2
  4. 0.5
(정답률: 65%)
  • 전압(V) = 전류(A) x 저항(Ω) 이므로, 전류(A) = 전압(V) / 저항(Ω) 입니다. 따라서, 100V / 50Ω = 2A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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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충방전 시의 화학반응식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충전시 PbO2+2H2SO4+Pb ← PbSO4+2H2O+PbSO4
  2. 방전시 PbO+2H2SO4+Pb ← PbO2+2H2O+PbSO4
  3. 충전시 PbO2+2H2SO4+Pb → PbSO2+2H+PbSO2
  4. 방전시 PbO+2H2SO4+Pb → PbSO4+2H2SO4+PbSO4
(정답률: 48%)
  • 충전시에는 PbO2, H2SO4, Pb가 반응하여 PbSO4, H2O, PbSO4가 생성됩니다. 이는 충전시에는 PbO2가 양극에서 전자를 받아 PbSO4가 생성되고, Pb가 음극에서 전자를 받아 PbSO4가 생성되며, H2SO4은 전해질로서 이 반응에 참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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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넓은 과수원 방제를 가장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방제기는?

  1. 연무기
  2. 동력 분무기
  3. 파이프 더스터
  4. 스피드 스프레이어
(정답률: 67%)
  • 스피드 스프레이어는 고속으로 작동하여 넓은 범위의 과수원을 빠르게 방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분무량과 분무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효과적인 방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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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시비기의 주요부가 탱크, 펌프, 흡입장치, 살포장치, 주행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퇴비 살포기
  2. 분말 시비기
  3. 분뇨 살포기
  4. 브로드캐스터
(정답률: 58%)
  • 분뇨 살포기는 시비기의 주요부가 탱크, 펌프, 흡입장치, 살포장치, 주행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분뇨를 효율적으로 살포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비기와 관련이 있지만, 시비기의 주요부로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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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트랙터의 운전 중 클러치 사용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변속기를 조작할 때는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2. 길고 급한 비탈길에서는 클러치를 끊고 내려간다.
  3. 운전 중에는 언제나 클러치 페달위에 발을 올려놓는다.
  4. 반 클러치는 클러치판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특히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을 자제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반 클러치는 클러치판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클러치판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고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클러치 사용 방법은 반 클러치를 최소화하고, 변속기를 조작할 때는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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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일반적으로 트랙터의 동력취출 축으로 많이 사용하는 축은?

  1. 중공 축
  2. 크랭크 축
  3. 스플라인 축
  4. 플랙시블 축
(정답률: 50%)
  • 트랙터의 동력취출 축으로 많이 사용하는 축은 스플라인 축입니다. 이는 스플라인 축이 다른 축에 비해 더 많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플라인 축은 축의 표면에 일정한 간격으로 높이가 다른 돌출부를 만들어내어, 이를 다른 부품과 결합시켜 토크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스플라인 축은 큰 힘과 부하를 견딜 수 있으며, 효율적인 동력전달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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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건조기 안전 사용 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전원 전압을 반드시 확인한다.
  2. 연료 호스 또는 파이프의 막힘, 연결부의 누유 상태를 수시로 점검한다.
  3. 인화성 물질을 멀리하고,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설치한다.
  4. 운전 중에 덮개를 열어, 회전하는 부분이 원활하게 돌아가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80%)
  • 운전 중에 덮개를 열어, 회전하는 부분이 원활하게 돌아가는지 확인한다는 것은 올바른 안전 사용 요령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건조기가 작동 중일 때는 덮개를 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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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트랙터에서 앞바퀴를 조립할 때, 조종성이 확실하고 안정하게 하기 위해서는 앞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지거나 흔들려서는 안 된다. 앞바퀴는 앞쪽에서 볼 때 아래쪽이 안쪽으로 적당한 각도로 기울어지도록 설치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캠버(Camber)
  2. 캐스터(Caster)
  3. 토우인(Toe-in)
  4. 킹핀의 각(King pin)
(정답률: 53%)
  • 앞바퀴를 적당한 각도로 기울여 설치하는 것을 캠버(Camber)라고 합니다. 이는 앞바퀴가 바닥과 평행하지 않고, 아래쪽이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차량이 직진할 때 안정성을 높이고, 조향감을 개선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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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기어식 변속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미끄럼식
  2. 상시물림식
  3. 동기물림식
  4. 토크컨버터식
(정답률: 52%)
  • 토크컨버터식은 기어식 변속기가 아닙니다. 토크컨버터식은 자동차의 변속기와 연결되어 엔진의 토크를 변환하여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기어를 바꾸는 기어식 변속기와는 구조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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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트랙터용 로터리를 부착할 때, 점검 조정사항이 아닌 것은?

  1. 히치부 점검 조정
  2. 3점 링크 점검 조정
  3. 유압 작동레버 점검 조정
  4. 로터리 날 배열 점검 조정
(정답률: 48%)
  • 로터리 날 배열 점검 조정은 트랙터용 로터리를 부착할 때 점검 조정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로터리 날의 배열이 올바르게 조정되어 있어야 작업 효율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히치부 점검 조정은 로터리를 부착하기 전에 트랙터의 히치부를 점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히치부가 올바르게 조정되어 있지 않으면 로터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작업 중에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히치부 점검 조정은 로터리를 부착하기 전에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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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기관의 피스톤 핀 연결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 부동식 : 핀을 피스톤 보스에 고정한다.
  2. 고정식 : 핀을 스냅링으로 고정한다.
  3. 요동식 : 핀을 피스톤 보스에 고정한다.
  4. 반 부동식 : 핀을 커넥팅 로드 소단부에 고정한다.
(정답률: 49%)
  • 반 부동식은 핀을 커넥팅 로드 소단부에 고정하는 방법으로, 핀이 회전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지만 일정한 각도로 움직일 수 있어서 피스톤의 진동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 부동식과 요동식과는 달리 핀이 피스톤 보스에 직접 고정되지 않고, 커넥팅 로드 소단부에 고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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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동력경운기의 엔진동력을 클러치로 전달하는 동력전달수단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평벨트
  2. 유성기어
  3. V벨트
  4. 베벨기어
(정답률: 70%)
  • V벨트는 고속회전에도 안정적으로 동력을 전달할 수 있으며, 작은 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력경운기의 엔진동력을 클러치로 전달하는 동력전달수단으로 V벨트가 가장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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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냉식 냉각장치의 라디에이터 신품 용량이 20L이고, 코어의 막힘률이 20%이면 실제로 얼마의 물이 주입되는가?

  1. 12L
  2. ML
  3. 16L
  4. 18L
(정답률: 60%)
  • 수냉식 냉각장치의 라디에이터 용량은 20L이므로, 만약 코어가 완전히 막혀있다면 20L의 물이 주입될 것입니다. 하지만 코어의 막힘률이 20%이므로, 실제로는 20L의 물 중 20%인 4L이 막혀서 흐르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주입되는 물의 양은 20L - 4L = 16L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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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가솔린기관의 기화기 에서 스로틀밸브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공기의 량을 조절한다.
  2. 연료의 유면을 조절한다.
  3. 혼합기의 량을、조절한다.
  4. 공기의 유속을 빠르게 조절한다.
(정답률: 55%)
  • 스로틀밸브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엔진실린더로 유입되는 혼합기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혼합기의 량을 조절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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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농용 트랙터로 쟁기작업 시 경사지나 얕은 작업일 때, 테일 피스는 어떻게 조정하는가?

  1. 끝을 낮춘다.
  2. 끝을 높인다.
  3. 끝을 그대로 둔다.
  4. 끝을 운전자가 편리한 대로 둔다.
(정답률: 52%)
  • 농용 트랙터로 쟁기작업 시 경사지나 얕은 작업일 때, 테일 피스를 끝을 낮추면 쟁기날이 땅에 깊게 파고들어 작물의 뿌리가 깊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농작물의 생육에 도움이 되는 물이 더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끝을 낮추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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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전기 시동식 경운기의 축전지 정격전압은 얼마인가?

  1. DC 6V
  2. DC 12V
  3. DC 30V
  4. DC 36V
(정답률: 70%)
  • 전기 시동식 경운기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DC 12V의 축전지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경운기도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축전지에서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축전지의 정격전압은 DC 12V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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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일반적으로 동력경운기 기관의 정격 회전수는?

  1. 1200rpm
  2. 2200rpm
  3. 3200rpm
  4. 4200rpm
(정답률: 52%)
  • 일반적으로 동력경운기 기관의 정격 회전수는 2200rpm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동력경운기 기관이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해 설계된 회전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회전수에서 엔진 내부 부품들의 내구성과 수명이 가장 좋아지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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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조향핸들을 한 바퀴 돌렸을 때 피트먼암이 30도 움직였다면, 이때 조향기어비는 얼마인가?

  1. 2 : 1
  2. 12 : 1
  3. 22 : 1
  4. 32 : 1
(정답률: 64%)
  • 조향핸들을 한 바퀴 돌리면 조향기어가 한 바퀴 돌아가게 되고, 이때 피트먼암이 30도 움직인다는 것은 피트먼암과 조향기어의 회전각도 비율이 30:360 = 1:12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향기어비는 12: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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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력경운기의 밸브 스프링의 자유높이 100㎜에 대하여 몇 % 이상 줄게 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하는가?

  1. 0.3
  2. 3
  3. 7
  4. 10
(정답률: 53%)
  • 밸브 스프링의 자유높이가 100mm일 때, 스프링의 강성 상수를 k라고 하면 스프링의 장력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 = kx

    여기서 x는 스프링의 변위이다. 스프링의 자유높이에서 변위가 10% 이상 발생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한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스프링의 자유높이에서 변위가 10mm 이상 발생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한다.

    변위 x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x = 10% × 100mm = 10mm

    스프링의 장력 T는 일정하므로, 스프링의 강성 상수 k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k = T/x = T/10mm

    따라서, 스프링의 강성 상수 k가 10% 이상 감소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한다. 이는 k가 0.9k 이하가 되는 경우이다. k가 0.9k 이하가 되는 변위 x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0.9k = T/x
    x = T/0.9k

    스프링의 자유높이에서 변위가 x인 경우, 스프링의 자유높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100mm - x

    따라서, 스프링의 자유높이에서 변위가 T/0.9k 이상 발생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한다. 이를 백분율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T/0.9k - 100mm)/100mm × 100% = (1 - 100mm × 0.9/T) × 100%

    여기서 T는 스프링의 장력이므로, 스프링의 재질과 크기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정확한 답은 주어진 정보로는 구할 수 없다. 그러나, 스프링의 강성 상수 k가 10% 이상 감소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이 "3"인 이유는 이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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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동력 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가장 적당한 유격은?

  1. 1.0 ~ 2.0 ㎜
  2. 3.0 ~ 4.0 ㎜
  3. 4.0 ~ 5.0 ㎜
  4. 5.0 ~ 6.0 ㎜
(정답률: 55%)
  • 동력 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가장 적당한 유격은 "1.0 ~ 2.0 ㎜"입니다. 이는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이 간격이 너무 좁으면 클러치가 계속 연결되어 있어서 엔진과 변속기가 분리되지 않아서 차량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고, 간격이 너무 넓으면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변속이 어렵고 차량의 주행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유격을 유지하여 클러치의 작동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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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일반적인 동력경운기의 브레이크 형식은?

  1. 블록 브레이크
  2. 원판 브레이크
  3. 밴드 브레이크
  4.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
(정답률: 49%)
  • 일반적인 동력경운기의 브레이크 형식은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축 주변에 위치하며,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축을 끌어당겨서 브레이크 디스크를 압착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브레이크 디스크의 지름이 커질수록 브레이크 효과가 더욱 강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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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농기계 디젤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하였더니 33.6kgf/cm2가 나왔다. 규정 압축 압력의 몇 % 인가? (단, 규정 압축압력 48kgf/cm2이다.)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53%)
  • 규정 압축압력은 48kgf/cm2이고, 측정된 압축압력은 33.6kgf/cm2이므로, 측정된 압축압력은 규정 압축압력의 70%에 해당합니다.

    계산식: (측정 압축압력 ÷ 규정 압축압력) × 100% = (33.6 ÷ 48) × 100% = 0.7 × 100%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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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커넥팅 로드 대단부 베어링이 헐거워졌을 경우 나타나는 결과에 해당하는 것은?

  1. 유압이 높아진다.
  2. 노킹이 잘 일어난다.
  3. 엔진 소음이 심해진다.
  4. 크랭크 케이스 블로우 바이가 심해진다.
(정답률: 57%)
  • 커넥팅 로드 대단부 베어링이 헐거워졌을 경우,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간섭하게 되어 엔진 소음이 심해집니다. 베어링이 헐거워지면 커넥팅 로드와 크랭크 핀이 간섭하게 되어 크랭크 케이스 블로우 바이가 심해지고, 이로 인해 노킹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직접적인 결과는 엔진 소음이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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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을 세게 하면 유압은 어떻게 되는가?

  1. 높아진다.
  2. 낮아진다.
  3. 변화가 없다.
  4. 높아졌다가 낮아진다.
(정답률: 67%)
  • 정답: "높아진다."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강해지면, 유압이 흐르는 경로에서 스프링에 의한 저항이 커져 유압의 흐름이 제한되어 유압의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세게 조절되면 유압의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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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콤바인 예취칼날의 가장 알맞은 간격은?

  1. 0.01 ~ 0.05㎜
  2. 0.1 ~ 0.5㎜
  3. 1 ~ 5㎜
  4. 10 ~ 15㎜
(정답률: 59%)
  • 콤바인은 작물을 수확할 때 사용하는 기계로, 예취칼날은 작물을 자르는 칼날입니다. 이 칼날의 간격이 너무 좁으면 작물이 막히거나 끊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간격이 너무 넓으면 작물이 제대로 자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0.1 ~ 0.5㎜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간격은 작물을 깔끔하게 자를 수 있으면서도 막힘 없이 작동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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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트랙터에 장착되어 있는 차동잠금 장치를 사용할 농경지로서 가장 적합한 곳은?

  1. 가뭄으로 인한 건답 농경지
  2. 바퀴 침하가 심하지 않은 농경지
  3. 차륜의 슬립이 심하지 않은 농경지
  4. 습지에서와 같이 토양의 추진력이 약한 농경지
(정답률: 72%)
  • 차동잠금 장치는 차량의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주행을 돕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토양의 추진력이 약한 습지와 같은 농경지에서는 차동잠금 장치를 사용하여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동잠금 장치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농경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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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디젤기관에서 공기 빼기 장소가 아닌 것은?

  1. 연료공급 펌프
  2. 연료탱크의 드레인 플러그
  3. 분사펌프의 블리딩 스크류
  4. 연료여과기 오버플로우 파이프
(정답률: 54%)
  • 연료탱크의 드레인 플러그는 연료를 배출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며, 공기를 빼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디젤기관에서 공기 빼기 장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탱크의 드레인 플러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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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수도 이앙기에서 평당 주수 조절은 무엇을 조절하는가?

  1. 유압조절
  2. 주간거리 조절
  3. 플로트 조절
  4. 횡이송과 종이송 조절
(정답률: 52%)
  • 주간거리 조절은 도로의 폭과 차선 간격을 조절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교통량과 도로 상황에 맞게 차량의 통행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도 이앙기에서 평당 주수 조절은 주간거리 조절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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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유압브레이크 구조에서 브레이크슈를 드럼에 압착하는 장치는?

  1. 휠 실린더
  2. 마스터 실린더
  3. 리턴 스프링
  4. 브레이크 라이닝
(정답률: 41%)
  • 유압브레이크 구조에서는 마스터 실린더에서 생성된 유압압력을 휠 실린더로 전달하여 브레이크슈를 드럼에 압착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슈를 드럼에 압착하는 장치는 "휠 실린더"입니다. 리턴 스프링은 브레이크슈를 원래 위치로 되돌리는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 라이닝은 브레이크슈와 드럼 사이의 마찰을 증가시켜 제동 효과를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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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다목적 관리기의 기관 성능을 나타내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견인력
  2. 연료소비율
  3. 정격 출력
  4. 최대출력
(정답률: 57%)
  • 다목적 관리기의 기관 성능을 나타내는 요소는 대개 기관의 출력과 연료소비율입니다. 이에 비해 견인력은 기관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견인력은 기계가 물체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을 나타내는 것으로, 기관의 출력과는 관련이 있지만 다목적 관리기의 기관 성능을 나타내는 요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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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트랙터 유압장치 중 위치제어 레버와 견인력 제어 레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위치제어 레버는 쟁기 작업, 견인력제어 레버는 로터리 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2. 위치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속도제어,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및 하강 제어에 사용한다.
  3. 위치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부하제어,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및 하강 제어에 사용한다.
  4. 위치제어 레버는 로터리 작업, 견인력제어 레버는 쟁기 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55%)
  • 위치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속도제어에 사용하고,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및 하강 제어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옳은 것은 "위치제어 레버는 로터리 작업, 견인력제어 레버는 쟁기 작업에 주로 사용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는 모두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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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동력경운기의 주클러치가 잘 끊어지지 않을 경우의 조정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클러치 캠의 높이를 높인다.
  2. 주클러치 링케이지(연결로드)의 길이를 조금 길게 해 준다.
  3. 클러치 스프링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클러치 스프링의 설치 길이를 줄인다.
  4. 클러치 스프링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클러치 스프링의 설치 길이를 길게 한다.
(정답률: 43%)
  • 동력경운기의 주클러치가 잘 끊어지지 않을 경우, 클러치 스프링의 설치 길이를 길게 조정하여 스프링의 긴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 이는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스프링이 충분한 힘을 가지고 클러치를 끊어내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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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농기 계 사용 시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매년 한 번씩 기계의 점검과 정비를 게을리 하지 말 것
  2. 기계의 성능과 자기 기술을 초월하여 사용할 것
  3. 항상 완전한 상태의 기계를 사용할 것
  4. 생산 가격을 충분히 알아 둘 것
(정답률: 54%)
  • 항상 완전한 상태의 기계를 사용하는 것은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기계의 점검과 정비를 게을리하면 기계의 성능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년 한 번씩 기계의 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하여 항상 완전한 상태의 기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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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농업기계의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과열된 엔진에 손이 닿으면 화상을 입으니 주의한다.
  2. 운반 작업은 적재량에 준수한다.
  3. 트랙터 정차 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4. 동력 경운기 운전 시 경사지를 오를 때는 기어변속을 신속하게 처리한다.
(정답률: 74%)
  • "동력 경운기 운전 시 경사지를 오를 때는 기어변속을 신속하게 처리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행동이며, 경사지를 오를 때는 기어변속을 천천히 처리해야 안전하다. 기어변속을 너무 빠르게 처리하면 차량이 미끄러져 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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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동력기계인 그라인더 연삭작업 안전수칙으로 옳은 것은?

  1. 숫돌차를 교환하기 전에 외관을 점검하고 균열을 검사 할 것
  2. 숫돌차와 받침대 사이의 간격은 10㎜ 이하로 할 것
  3. 숫돌을 교환한 후 사용 전 20분 정도 시운전을 할 것
  4. 시동 전 보안경은 착용하지 말 것
(정답률: 56%)
  • 숫돌차의 외관에 균열이 있으면 연삭 작업 중에 숫돌차가 파손되거나 깨지는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숫돌차를 교환하기 전에 외관을 점검하고 균열을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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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보호구의 관리 및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2. 청결하고 습기가 없는 장소에 보관, 유지 시켜야 한다.
  3. 방진마스크의 필터 등을 상시 교환할 충분한 양을 비치하여야 한다.
  4. 보호구는 공동 사용하므로 개인전용 보호구는 지급하지 않는다.
(정답률: 81%)
  • "보호구는 공동 사용하므로 개인전용 보호구는 지급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개인전용 보호구는 개인의 안전을 위해 필요하므로 지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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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재해원인에 대한 분류 중 직접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기술적 원인
  2. 교육적 원인
  3. 인적 원인
  4. 관리적 원안
(정답률: 64%)
  • 인적 원인은 사람의 부주의, 실수, 불성실, 무지, 고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으로, 사람의 행동이 직접적으로 사고나 재해를 일으키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사고나 재해를 일으키는 원인이기 때문에 "인적 원인"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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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고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충돌현상 : 사람이 정지물에 부딪힌 경우
  2. 추락현상 : 사람이 건축물, 기계 등에서 떨어지는 경우
  3. 협착현상 : 사람이 미끄러짐에 의해 넘어지는 경우
  4. 폭발현상 : 압력의 급격한 발생 또는 개방으로 폭음을 수반한 팽창이 일어난 경우
(정답률: 75%)
  • 협착현상은 사람이 좁은 공간에서 몸이 움직이기 어려워서 발생하는 사고를 말합니다. 따라서 "협착현상 : 사람이 미끄러짐에 의해 넘어지는 경우"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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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농업기계 안전관리 중 운반기계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규정중량 이상은 적재하지 않는다.
  2. 부피가 큰 것을 적재할 때 앞을 보지 못할 정도로 쌓아 올리면 안 된다.
  3. 물건이 움직이지 않도록 로프로 반드시 묶는다.
  4. 물건 적재 시 가벼운 것을 밑에 두고, 무거운 것을 위에 놓는다.
(정답률: 80%)
  • "물건 적재 시 가벼운 것을 밑에 두고, 무거운 것을 위에 놓는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무거운 물건을 밑에 두고 가벼운 물건을 위에 놓는 것이 안전하다. 이유는 무거운 물건이 밑에 있으면 중심이 낮아져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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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방진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선반작업
  2. 용접작업
  3. 목공기계작업
  4. 밀링작업
(정답률: 67%)
  • 용접작업은 불꽃, 먼지, 가스 등으로 인해 눈에 해로운 물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방진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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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직 휴대용 연삭기의 허용되는 덮개 최대 노출각도는?

  1. 60°
  2. 120°
  3. 180°
  4. 240°
(정답률: 52%)
  • 수직 휴대용 연삭기는 작업물을 연마할 때 사용되는데, 이때 덮개가 작업물을 가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덮개가 작업물을 완전히 가리지 않으면 작업자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덮개의 최대 노출각도는 180°로 제한됩니다. 즉, 덮개가 작업물을 완전히 가리고 있을 때는 180° 이하의 각도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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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농업기계의 보관관리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사용 후 세척하고 기름칠하여 보관한다.
  2. 보관 장소는 건조한 장소를 선택한다.
  3. 장기 보관 시 사용설명서에 제시된 부위에 주유한다.
  4. 장기 보관 시 공기타이어의 공기압력을 낮춘다.
(정답률: 70%)
  • "장기 보관 시 공기타이어의 공기압력을 낮춘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공기타이어에 공기압력을 유지하면서 장기 보관하면 타이어가 변형되거나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압력을 낮추어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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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계 정지 상태시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급유상태
  2. 힘이 걸린 부분의 흠집, 손상의 이상 유무
  3. 방호장치, 동력전달장치의 점검
  4. 기어의 맞물림 상태
(정답률: 52%)
  • 기어의 맞물림 상태는 기계가 정지한 상태에서는 점검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계 정지 상태시의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기어의 맞물림 상태는 기계가 가동 중일 때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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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간 활동의 근원은 일을 함으로써 물건의 가치증진을 통한 인간생활의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행위이다. 다음 중 물건을 운반하는 노동에 해당하는 것은?

  1. 소유가치 이전의 증진
  2. 시간적 효용의 증진
  3. 장소적 효용의 증진
  4. 형태적 효용의 증진
(정답률: 57%)
  • 물건을 운반하는 노동은 장소적 효용의 증진에 해당합니다. 물건을 운반함으로써 그 물건이 필요한 장소로 이동하게 되어 그 장소에서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농작물을 수확한 후 시장으로 운반하면 그 농작물은 시장에서 판매되어 더욱 가치가 증진됩니다. 이는 장소적 효용의 증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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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동공구 사용에 대한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감전사고에 주의한다.
  2. 회전하는 공구의 과부하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3. 전선코드의 취급을 안전하게 한다.
  4. 물이 묻은 손으로 작업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0%)
  • 정답: "회전하는 공구의 과부하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이유: 회전하는 공구의 과부하는 공구의 손상 및 작업물의 손상, 작업자의 부상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항상 과부하에 대해 신경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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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력 살분무기 사용에 대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시동로프를 당겨 시동할 때 뒤편에 사람이 있는지를 확인할 것
  2. 방독 마스크를 착용할 것
  3. 농약 살포 시 항상 바람을 안고 작업할 것
  4. 과열된 엔진에 손이 닿으면 화상을 입으므로 주의할 것
(정답률: 76%)
  • "농약 살포 시 항상 바람을 안고 작업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올바른 안전사항은 농약 살포 시 바람 방향을 확인하고 바람이 불지 않는 날씨에 작업하는 것입니다. 바람이 불면 농약이 바람에 의해 다른 방향으로 퍼져서 인체에 유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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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머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머작업 시 장갑을 끼고 할 것
  2. 작업에 맞는 무게의 해머를 선택할 것
  3. 해머작업 시 기름 묻은 손으로 작업하지 말 것
  4. 해머로 녹슨 것을 때릴 때는 반드시 보안경을 쓸 것
(정답률: 71%)
  • 해머작업 시 장갑을 끼고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해머작업 시에는 장갑을 끼면 작업물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해머를 제대로 다루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머작업 시에는 장갑 대신 손목을 보호할 수 있는 패드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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