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전자기능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전파전자기능사(구)
(2002-04-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단파 무선전화(AM)송신기의 발사 주파수를 안정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발진기의 동조상태는 발진최강의 상태에서 약간 벗어나게 한다.
  2. 증폭부, 발진부와 변조부의 전원을 같이 공급한다.
  3. 항온조가 붙은 수정발진기를 사용한다.
  4. 안정도가 높은 발진회로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증폭부, 발진부와 변조부의 전원을 같이 공급하는 것은 발진부와 변조부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안정한 발사 주파수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단파 무선전화(AM)송신기의 발사 주파수를 안정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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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신용 수신기의 근접주파수 혼신에 대한 대책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중간주파 증폭부에서 필요 주파수만 통과토록 한다.
  2. 국부발진기의 고조파를 적도록 한다.
  3. 웨이브 트랩(wave Trap)을 부가한다.
  4. 수정필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부발진기의 고조파를 적도록 하는 것은 근접주파수 혼신을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근접주파수 혼신이 발생하는 주파수 범위와 국부발진기의 고조파 주파수 범위가 겹치지 않도록 하여 근접주파수 혼신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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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FM 수신기에서 진폭 제한기의 사용 목적은?

  1. 방송파중의 진폭 변조된 신호를 제거한다.
  2. 방송파 최대진폭을 제한한다.
  3. 가청 주파중에 포함된 전원 리풀을 억제한다.
  4. IF 증폭단의 이득을 제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폭 제한기는 방송파중의 진폭 변조된 신호를 제거하여 깨끗한 음성을 수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방송파 최대진폭을 제한함으로써 이루어지며, 가청 주파중에 포함된 전원 리풀을 억제하거나 IF 증폭단의 이득을 제한하는 것과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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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안테나중 단일 지향성을 갖는 것은?

  1. 휩 안테나
  2. 동축 다이폴 안테나
  3. 루프 안테나
  4. 야기 안테나
(정답률: 알수없음)
  • 단일 지향성 안테나는 특정 방향으로만 신호를 전송하거나 수신하는 안테나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야기 안테나는 방사체가 일직선으로 뻗어있어 특정 방향으로만 신호를 전송하거나 수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기 안테나가 단일 지향성을 갖는 안테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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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전압과 전류분포가 사인파 또는 코사인파의 정재파로 나타내는 안테나는?

  1. 야기 안테나
  2. 더블릿 안테나
  3. 루프 안테나
  4. 코너반사기 안테나
(정답률: 알수없음)
  • 더블릿 안테나는 길이가 반파장인 긴 와이어 또는 금속 막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압과 전류분포가 사인파 또는 코사인파의 정재파로 나타납니다. 이는 안테나의 길이와 전파의 주파수가 반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블릿 안테나는 특정 주파수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며, 주로 광대역 통신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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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M형 전력계에서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부하에 전달된 전력은 진행전력과 반사전력의 합이다.
  2. 진행전력과 반사전력을 각각 알 수 있다.
  3. 부하와 임피던스 정합상태를 알 수 있다.
  4. 전력측정이나 전력 감시용에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행전력과 반사전력을 각각 알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진행전력과 반사전력은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하에 전달된 전력은 두 전력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진행전력은 전력이 흐르는 방향으로 흐르는 전력이고, 반사전력은 전력이 흐르는 방향과 반대로 흐르는 전력입니다. 이 두 전력은 부하와 전선의 임피던스가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부하와 전선의 임피던스가 일치할 때에는 반사전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하에 전달된 전력은 진행전력과 반사전력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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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실로스코프로 다음과 같은 도형이 얻어졌다. 이 신호의 위상은 얼마인가?

  1. 30°
  2. 45°
  3. 6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도형은 사인파 형태이며, 사인파의 주기는 360도이다. 따라서 이 도형의 주기는 360도이며, 한 주기 내에서 6등분되어 있다. 따라서 한 등분은 360도 / 6 = 60도이다. 이 도형의 위상은 2등분 지점에서 0도이므로, 2등분 지점은 120도이다. 따라서 위상은 120도 - 60도 = 60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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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AM 송신기의 변조특성을 측정하고자 할때 다음의 측정기 중에서 필요 없는 것은?

  1. 감쇠기
  2. 저주파 발진기
  3. 고역 여파기
  4. 오실로스코프
(정답률: 알수없음)
  • AM 송신기의 변조특성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측정기는 감쇠기, 저주파 발진기, 오실로스코프입니다. 감쇠기는 신호의 세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저주파 발진기는 변조 신호를 생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실로스코프는 신호의 시간적인 변화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고역 여파기는 AM 송신기의 변조특성을 측정하는데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역 여파기는 고주파 신호의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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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신기의 감도 시험방법을 표시한 것은?

  1. 규정출력의 신호대 잡음비를 최대 허용값으로 억제시 수신기 입력전압으로 표시
  2. 규정출력의 신호대 잡음비를 최대 허용값으로 억제시 수신기 출력전압으로 표시
  3. 규정출력의 신호대 잡음비를 최소 허용값으로 억제시 수신기 출력전압으로 표시
  4. 규정출력의 신호대 잡음비를 최소 허용값으로 억제시 수신기 입력전압으로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수신기의 감도는 입력신호의 강도에 따라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때, 수신기의 감도를 시험하기 위해서는 규정출력의 신호대 잡음비를 최대 허용값으로 억제시켜야 합니다. 이는 수신기가 잡음에 민감하지 않고, 신호를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에서 수신기의 입력전압을 측정하여 감도를 표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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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원회로에서 무부하일 때의 직류 출력전압이 105[V], 정격부하로 했을 때의 출력전압은 100[V]라 하면 전압 변동률은 얼마인가?

  1. 2.5[%]
  2. 5[%]
  3. 10[%]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 변동률은 (무부하일 때의 출력전압 - 정격부하일 때의 출력전압) / 정격부하일 때의 출력전압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5 - 100) / 100 x 100 = 5[%] 입니다.

    이유는 무부하일 때의 출력전압이 정격부하일 때의 출력전압보다 높기 때문에, 정격부하를 가할 때 전압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 감소한 전압의 비율이 전압 변동률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압 변동률은 무부하일 때의 출력전압과 정격부하일 때의 출력전압의 차이에 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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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신기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왜곡없는 일정한 출력을 얻느냐 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는?

  1. 선택도
  2. 충실도
  3. 감도
  4. 안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정도는 수신기에서 오랫동안 일정한 출력을 유지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따라서 수신기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선택도는 수신기가 원하는 신호를 선택하는 능력, 충실도는 수신기가 입력 신호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능력, 감도는 수신기가 약한 신호를 감지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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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SSB 송수신기에 사용되는 반송파 주파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송신기와 수신기의 반송파 주파수는 동일하다.
  2. 송신기와 수신기의 반송파 주파수는 관계없다.
  3. 송신기에서는 억압 반송파 주파수를 사용하고 수신기에서는 저감 반송파 주파수를 사용한다.
  4. 송신기에서는 AM 반송파를 사용하고 수신기에서는 FM 반송파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기와 수신기의 반송파 주파수는 동일하다. 이는 수신기가 송신기에서 발생한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송신기와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송신기와 수신기의 반송파 주파수는 항상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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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FM 송신기에서 변조 주파수의 높은 주파수 영역에 강세를 주기 위한 회로는?

  1. De - emphasis
  2. pre - emphasis
  3. AFC
  4. pre - distorter
(정답률: 알수없음)
  • FM 송신기에서는 고주파 영역에서 신호가 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송신 전에 고주파 영역에 강세를 주는 회로가 필요합니다. 이를 pre-emphasis 회로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pre-emphasi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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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슈퍼 헤테로다인 수신기에서 주파수 변환부의 역할은?

  1. 입력된 고주파 신호를 증폭한다.
  2. 중간주파 신호를 증폭한다.
  3. 저주파 신호를 증폭한다.
  4. 중간주파 신호를 만들어 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슈퍼 헤테로다인 수신기에서는 입력된 고주파 신호를 중간주파로 변환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파수 변환부는 입력된 고주파 신호를 중간주파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간주파 신호를 만들어 낸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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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FM 송수신기에서 수신 주파수를 자동으로 제어해 주는 회로는?

  1. AGC
  2. ALC
  3. AVC
  4. AFC
(정답률: 알수없음)
  • AFC는 Automatic Frequency Control의 약자로, 자동 주파수 제어 회로를 의미합니다. FM 송수신기에서는 주파수 변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자동으로 제어해주는 회로가 필요합니다. AFC 회로는 수신된 신호의 주파수를 측정하여, 이를 기준으로 송신 주파수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FM 송수신기에서 수신 주파수를 자동으로 제어해 주는 회로는 AF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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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위성에 설치하는 안테나로서 좁은 지역을 향하여 강력한 빔을 발사하기 위한 안테나로서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안테나는?

  1. 비컨 안테나
  2. 헤리컬 안테나
  3. 글로벌 안테나
  4. 파라볼라 안테나
(정답률: 알수없음)
  • 파라볼라 안테나는 반사면이 파라볼라 형태인 안테나로, 좁은 지역을 향하여 강력한 빔을 발사하기 위한 안테나로서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성 통신에서는 파라볼라 안테나가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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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급전선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전송효율이 좋을 것
  2. 절연내력이 클 것
  3. 유도방해를 잘 받아야 할 것
  4. 임피던스 정합이 용이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급전선은 전기 신호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유도방해가 발생하면 전송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급전선은 유도방해를 잘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조건들은 전송효율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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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파수 300[MHz]전파의 파장은 몇 [m]인가?

  1. 1[m]
  2. 10[m]
  3. 100[m]
  4. 1000[m]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의 파장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파장 = 전파속도 ÷ 주파수

    전파속도는 공기 중에서는 약 3 × 10^8 [m/s]입니다. 따라서, 주파수 300[MHz]의 전파의 파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파장 = 3 × 10^8 [m/s] ÷ 300 × 10^6 [Hz] = 1 [m]

    따라서, 정답은 "1[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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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위성통신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넓은 범위의 지역에서 통신이 가능하다.
  2. 전송지연이 발생한다.
  3. 광대역 통신이 가능하다.
  4. 동보통신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송지연이 발생한다는 것은 위성과 지구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신호가 전달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는 지상 통신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실시간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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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위성의 궤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저궤도(LEO)
  2. 중궤도(MEO)
  3. 고궤도(GEO)
  4. 중고궤도(HEO)
(정답률: 알수없음)
  • 중고궤도(HEO)는 실제로 위성의 궤도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위성의 궤도 높이에 따른 분류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인 저궤도(LEO), 중궤도(MEO), 고궤도(GEO)는 모두 위성의 궤도에 따른 분류입니다. 중고궤도(HEO)는 고도가 중간 정도인 궤도를 의미하며, GPS 위성과 같은 궤도가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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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문장의 밑줄친 부분의 가장 적합한 용어 표현은?

  1. 국제기호서식
  2. 국제신호서
  3. 국제통신양식
  4. 국제부호표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그림은 국제신호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제신호서는 선박이나 항공기 등에서 사용되는 통신 방식으로, 특정한 상황이나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국제신호서"가 가장 적합한 용어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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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ITU 구조에서 "세계전파통신회의" 를 나타내는 것은?

  1. WRC
  2. WARC
  3. RRC
  4. IFRB
(정답률: 알수없음)
  • WRC는 World Radiocommunication Conference의 약자로, 세계전파통신회의를 나타냅니다. 이 회의는 ITU에서 주관하는 국제적인 전파통신 정책을 결정하는 중요한 회의 중 하나이며, 전 세계의 주요 국가들이 참여합니다. WARC와 IFRB는 이전에 개최된 회의의 약자이며, RRC는 무선 규격을 조정하는 회의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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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문장을 영역하려면 ( )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heading
  2. name
  3. course
  4. posi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 중에서 "name"은 해당 인물의 이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제목(heading)", "과정(course)", "직위(position)"을 나타내는 단어들이기 때문에, 이 문장에서는 "name"이 가장 적합한 답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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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알파벳 통화표(Phonetic Alphabet)에 의한 송신할 문자와 사용단어가 다른 것은?

  1. X : X-ray
  2. Z : Zulu
  3. W : Wiskey
  4. V : Victory
(정답률: 알수없음)
  • 알파벳 통화표에서 V는 "Victor"이지만, "Victory"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V는 송신할 문자와 사용단어가 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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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영문의 가장 적합한 국역은?

  1. 선박국은 송신기간중 수신주파수로 청수할 수 있어야 한다.
  2. 선박국은 수신기간중 송신주파수로 청수할 수 있어야 한다.
  3. 선박국은 송신중 수신용 주파수를 청수하여야 한다.
  4. 선박국은 송신중 주파수를 수신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국은 송신기간 중 수신주파수로 청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선박국이 송신을 하면서 동시에 다른 선박이나 기지국 등으로부터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선박국은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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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문장의 밑줄친 부분의 가장 적합한 해석은?

  1. 신호간섭
  2. 신호강도
  3. 수신음질
  4. 명료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은 "명료도"입니다. 이는 소리의 선명도나 구분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소리가 얼마나 선명하고 구분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리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데, 이 중에서도 이 문장에서는 명료도에 대한 언급이 있기 때문에 정답은 "명료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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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문장을 가장 적당하게 국역한 것은?

  1. 조난통보는 TTT와 중에서 어느 것입니까?
  2. 와 TTT중 어느 것이 조난신호입니까?
  3. TTT와 중 어느 것이 긴급통보입니까?
  4. 긴급신호는 이고 TTT는 어느 때 사용하는 신호입니까?
(정답률: 알수없음)
  • " 와 TTT중 어느 것이 조난신호입니까?"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문장에서 "조난통보는 TTT와 중에서 어느 것입니까?"라는 선택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난통보와 관련된 것은 TTT와 둘 중 하나이며, 이 중에서 조난신호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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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용어를 가장 적합하게 우리말로 표현한 것은?

  1. 저궤도이동위성궤도
  2. 인공위성자전주기
  3. 대지정지위성궤도
  4. 대기권위성궤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지구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인공위성의 궤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이 그림에서는 지구와 거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지구와 함께 회전하는 궤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궤도를 대지정지위성궤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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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용어의 가장 적합한 해석은?

  1. 해상, 항공, 육상통신협약
  2. 해상이동위성통신기구
  3. 세계해상인명안전협약
  4. 세계해상조난 및 안전제도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에서의 인명안전과 조난사고 대응을 위한 국제협약인 "세계해상인명안전협약"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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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용어의 번역이 틀린 것은?

  1. paid service advice : 유료 사무보
  2. multiple telegram : 동문 전보
  3. test station : 실험국
  4. frequency tolerance : 주파수 허용 편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est station : 실험국"이 아닌 다른 것입니다.

    - "paid service advice"는 "유료 서비스 조언"이나 "유료 상담 서비스"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 "multiple telegram"은 "다중 전보"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 "test station"은 "시험장"이나 "실험실"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 "frequency tolerance"은 "주파수 허용 오차"나 "주파수 허용 한계"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test station : 실험국"은 틀린 번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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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중 조난통신을 방해하는 국에 대하여 침묵시키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SEELONCE MAYDAY
  2. SOS QRT
  3. QRT DISTRESS
  4. SEELONCE DISTRES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EELONCE MAYDAY"입니다.

    "SEELONCE MAYDAY"는 조난 상황에서 사용되는 통신 용어로, 조난 신호를 보낸 선박이나 항공기가 조난 상황에 대한 통신을 중단하도록 요청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다른 선박이나 항공기가 조난 상황에 대한 통신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SOS QRT"는 조난 상황에서 사용되는 다른 통신 용어이지만, 이는 조난 상황에 대한 통신을 중단하도록 요청하는 용어가 아니라, 조난 상황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QRT DISTRESS"와 "SEELONCE DISTRESS"는 모두 조난 상황을 알리는 용어이지만, "SEELONCE DISTRESS"는 "SEELONCE MAYDAY"와 마찬가지로 조난 상황에 대한 통신을 중단하도록 요청하는 용어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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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문장을 영역하면 어느 문장이 가장 적합한가?

  1. He is not only an operator but also an engineer.
  2. He is an operator as well as an engineer.
  3. He is not so much an operator as engineer.
  4. He is both an operator and an enginee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장에서는 "not so much"라는 표현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not as much as"와 같은 의미로, 두 가지 중에서는 한 가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He is not so much an operator as engineer."이 가장 적합한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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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약어의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STAND BY : 잠간 기다리시오.
  2. WAIT : 잠시 기다리시오.
  3. WAIT OUT : 지연시키지 마시오.
  4. GO AHEAD : 보내주시오.
(정답률: 알수없음)
  • WAIT OUT은 상대방이 대답할 때까지 기다리라는 의미이며, 지연시키지 마시오는 아닙니다. 따라서, "WAIT OUT : 지연시키지 마시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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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영문 중( )에 알맞는 단어는?

  1. answer
  2. turn
  3. call
  4. communicate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전화기를 들고 있는 모습을 보면, "call"이라는 동사가 가장 알맞습니다. "answer"는 전화를 받는 것을 의미하고, "turn"은 회전하다 또는 방향을 바꾸다는 의미이며, "communicate"는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미지에서는 전화기를 들고 전화를 걸고 있는 모습이므로 "call"이 가장 적절한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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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약어 "NIL"로 답변할 수 있는 질문은?

  1. Does my frequency very?
  2. Are you trouble by static?
  3. Are you ready?
  4. Have you message to send?
(정답률: 알수없음)
  • "Have you message to send?" 질문에서 "NIL"은 "No, I have no message to send"의 약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질문에서는 "NIL"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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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문장을 영역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Distress traffic consists in distress call and distress message.
  2. Distress traffic consists of distress call and distress message.
  3. Distress traffic consists with distress call and distress message.
  4. Distress traffic consists together distress message.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에서 "Distress traffic consists of distress call and distress message."가 정답인 이유는 "consist of"이라는 표현이 "A consists of B" 형태로 사용되어 A가 B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istress traffic"는 "distress call"과 "distress message"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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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What signals do you send for the urgency signal in radiotelephony?

  1. We send three repetitions SECURITE.
  2. We send three repetitions of the group of words PAN PAN.
  3. We send the group MAYDAY.
  4. We send three repetitions of HELP.
(정답률: 알수없음)
  • The correct answer is "We send three repetitions of the group of words PAN PAN" because in radiotelephony, the phrase "PAN PAN" is used to indicate an urgent message that is not immediately life-threatening, such as a mechanical problem or a medical emergency that is not immediately life-threatening. By repeating the phrase three times, it emphasizes the urgency of the situation and alerts other pilots and air traffic controllers to pay attention to the message. The other options, such as "SECURITE," "MAYDAY," and "HELP," are used for different types of emergency situations with varying levels of ur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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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과 뜻이 같은 것은?

  1. radio-set
  2. ordered
  3. started
  4. turned on radio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장에서 "turned on the radio"는 라디오를 켰다는 뜻이므로, "started"와 뜻이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rte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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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알파벳 통화표의 발음에 대한 강세를 실선으로 표시 하였다. 이 중 표기가 틀린 것은?

  1. F : TROT
  2. E : OH
  3. L : MAH
  4. T : I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 : IM 입니다.

    이유는 알파벳 T의 발음은 /ti/ 이지만, 통화표에서는 /t/와 /i/가 분리되어 표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강세는 /t/에 위치해야 하지만, 표기상으로는 /i/에 위치하고 있어 틀린 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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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문장의 ( )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the gold franc
  2. the dollar
  3. the yen
  4. the foun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장에서는 "the gold franc"이라는 화폐 단위가 "the most stable currency"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the gold franc"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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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주어진 발사에서 용이하게 식별되고 측정할 수 있는 주파수는?

  1. 할당 주파수
  2. 특성 주파수
  3. 기준 주파수
  4. 영상 주파수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발사에서 용이하게 식별되고 측정할 수 있는 주파수는 "특성 주파수"입니다. 이는 해당 발사체의 특성에 따라 발생하는 주파수로, 이 주파수를 기준으로 해당 발사체를 식별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할당 주파수는 특정 용도나 서비스를 위해 정부나 국제기구에서 지정한 주파수 범위를 말하며, 기준 주파수는 측정이나 계산을 위한 기준이 되는 주파수를 말합니다. 영상 주파수는 영상 처리나 전송을 위한 주파수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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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무선국의 재허가를 할 때 재허가신청서는 누구에게 제출하는가?

  1. 산업자원부장관
  2. 무선국관리사업단장
  3. 전파연구소장
  4. 정보통신부장관
(정답률: 알수없음)
  • 재허가신청서는 무선국을 관리하는 기관인 정보통신부장관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무선국이 정보통신 분야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산업자원부장관, 무선국관리사업단장, 전파연구소장은 해당 분야와는 관련이 있지만, 무선국의 재허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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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틀린 것은?

  1. 선박국과 해안국간의 무선통신업무를 해상이동 업무라 한다.
  2. 기지국과 우주국간의 무선통신업무를 육상이동 업무라 한다.
  3. 항공기국 상호간의 무선통신업무를 항공이동 업무라 한다.
  4. 선박국 상호간의 무선통신업무를 해상이동 업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지국과 우주국간의 무선통신업무를 육상이동 업무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기지국과 우주국간의 무선통신은 위성통신이며, 이는 우주를 통해 이루어지는 통신입니다. 따라서 이는 육상이동 업무가 아닌 우주이동 업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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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허가장에 기재된 공중선 전력을 초과하여 행할수 있는 통신은?

  1. 조난통신
  2. 긴급통신
  3. 비상통신
  4. 안전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허가장에 기재된 공중선 전력을 초과하여 행하는 통신은 불법이므로, 이를 행하는 경우에는 긴급한 상황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긴급 상황 중 하나가 조난 상황입니다. 따라서, 조난통신은 허가장에 기재된 공중선 전력을 초과하여 행할 수 있는 통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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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통신 방식중 가장 보안도가 낮은 통신은?

  1. 일반 유선통신
  2. 일반 통상 우편
  3. 무선중계 유선통신
  4. 시호 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중계 유선통신은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무선 신호를 가로채어 해킹이나 스니핑 등의 공격이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보안도가 낮은 통신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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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무선국의 고시사항이 아닌 것은?

  1. 허가연월일 및 허가번호
  2. 시설자의 성명 또는 명칭
  3. 호출부호 또는 호출명칭
  4. 공중선의 형식과 구성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국의 고시사항은 허가연월일, 허가번호, 시설자의 성명 또는 명칭, 호출부호 또는 호출명칭입니다. 공중선의 형식과 구성은 무선국의 고시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공중선의 설계와 관련된 사항으로, 무선국의 운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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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누설되는 경우 외국과의 외교 관계가 단절되고 전쟁을 유발하게 되는 비밀은?

  1. Ⅰ급 비밀
  2. Ⅱ급 비밀
  3. Ⅲ급 비밀
  4. 대외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대외비

    해설: 대외비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최고 비밀로, 누설될 경우 국가의 안전과 외교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Ⅰ급 비밀로 분류됩니다. 대외비는 국가의 군사, 외교, 정보,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인원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대외비는 국가 비밀보호법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되며, 누설자에게는 엄중한 처벌이 가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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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송신보안에 대한 방어책 중 통신사의 교육 및 통신 규율 준수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1. 다른 통신로로 전환
  2. 통신보안 관념의 습성화
  3. 통신기기의 세밀한 조정
  4. 통신량 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보안 관념의 습성화는 송신보안에 대한 방어책 중 통신사의 교육 및 통신 규율 준수사항에 해당됩니다. 이는 통신사 내부에서 보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보안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하도록 교육하고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통신사 내부에서 보안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이 공유되고, 보안 위협에 대한 대응 능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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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ITU의 전파통신분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지역전파통신회의
  2. 세계전기통신개발회의
  3. 전파통신총회
  4. 전파관리위원회
(정답률: 알수없음)
  • 세계전기통신개발회의는 ITU의 전파통신분야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ITU의 세 가지 주요 부문 중 하나인 전기통신부문과 관련이 있으며, 전기통신부문은 전파통신분야와는 별개로 전기통신에 대한 규제와 개발을 담당한다. 따라서 세계전기통신개발회의는 ITU의 전파통신분야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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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최고기관은?

  1. 전권위원회의
  2. 국제전기통신세계회의
  3. 사무총국
  4. 이사회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최고기관은 전권위원회입니다. 이는 국제전기통신세계회의에서 선출된 위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직의 전반적인 운영과 결정을 담당합니다. 사무총국은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하고, 이사회는 전략적인 방향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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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암호, 음어, 약호 및 통신운용상 필요한 통신제원과 통신 장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밀자재
  2. 보안자재
  3. 통신자재
  4. 통제자재
(정답률: 알수없음)
  • 보안자재는 암호화, 음성변조, 약호화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 내용을 보호하고, 통신 장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통신을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재를 말합니다. 따라서, 암호, 음어, 약호 및 통신운용상 필요한 통신제원과 통신 장비를 보안자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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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난호출 또는 조난통보를 수신한 경우에 취하여야 할 조치로 부적합한 것은?

  1. 조난통신을 수신한 해안국은 구조기관에 통보 하기 위하여 즉시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2. 디지틀선택호출장치로 조난호출을 수신한 해안국 및 선박국은 그 디지틀선택호출주파수로 계속 청취 하여야 한다.
  3. 조난통신을 수신한 선박국은 즉시 그 선박의 책임자에게 그 통보를 통지하여야 한다.
  4.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국에서 송신한 통보를 수신한 해안국 및 선박국은 조난통보를 대신 발신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국에서 송신한 통보를 수신한 해안국 및 선박국은 조난통보를 대신 발신하여야 한다."입니다.

    해안국이나 선박국이 디지털 선택 호출장치로 조난호출을 수신하면 그 주파수로 계속 청취하여야 합니다. 이는 조난호출을 보낸 선박이나 인원의 위치를 파악하고 구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함입니다.

    조난통신을 수신한 해안국은 구조기관에 즉시 통보하고, 선박국은 그 선박의 책임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이는 조난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 구조를 위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국에서 송신한 통보를 수신한 해안국이나 선박국은 조난통보를 대신 발신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국에서 송신한 통보는 조난호출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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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무선국 개설허가의 유효기간이 무기한인 것은?

  1. 의무선박국
  2. 선박을 위한 해안국
  3. 치안을 위한 육상국
  4. 과학발전을 위한 실험국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의무선박국"입니다. 이는 선박의 안전과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무선통신을 이용하는 국가로서,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정에 따라 무선국 개설이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무선박국은 무선국 개설허가의 유효기간이 무기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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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통신보안의 제1차적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1. 전문기안자
  2. 통신이용자
  3. 통신기기판매자
  4. 기관장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보안의 제1차적 책임은 통신이용자에게 있다. 이는 통신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와 통신 내용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통신이용자가 보안에 취약한 행동을 하거나 보안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해커나 악성코드 등의 공격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신이용자는 자신의 보안 책임을 인식하고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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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모든 해상이동업무에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조난통보메시지
  2. 조난호출
  3. 안전호출
  4. 긴급호출
(정답률: 알수없음)
  • 조난호출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이유는, 조난호출은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있는 상황에서 사용되는 통신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호출 방식들은 긴급한 상황에서도 사용될 수 있지만, 조난호출은 실제로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협이 있을 때만 사용되므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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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의 직접인쇄전신(NBDP)에 의한 조난호출 구성 중 옳은 것은?

  1. MAYDAY 3회/ DE 1회/ 조난선박국의 호출부호 3회
  2. MAYDAY 2회/ DE 1회/ 조난선박국의 호출부호 2회
  3. MAYDAY 2회/ DE 2회/ 조난선박국의 호출부호 2회
  4. MAYDAY 3회/ DE 3회/ 조난선박국의 호출부호 3회
(정답률: 알수없음)
  • 옳은 것은 "MAYDAY 3회/ DE 1회/ 조난선박국의 호출부호 3회" 입니다.

    MAYDAY는 비상상황을 나타내는 호출어로, 3회 반복하여 사용합니다. DE는 호출부호를 받는 대상을 나타내며, 1회만 사용합니다. 조난선박국의 호출부호는 해당 국가의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호출부호를 사용하며, 3회 반복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MAYDAY 호출을 3회 반복하고, 호출 대상을 나타내는 DE를 1회 사용한 후, 해당 국가의 호출부호를 3회 반복하여 사용하는 것이 옳은 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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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송신설비의 공중선, 급전선 등 고압전기를 통하는 장치는 사람이 보행하거나 기거하는 평면으로부터 몇 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해야 하는가?

  1. 2.0미터
  2. 2.5미터
  3. 3.0미터
  4. 4.0미터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설비의 공중선, 급전선 등 고압전기를 통하는 장치는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사람이 보행하거나 기거하는 평면으로부터 최소 2.5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규정으로, 만약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전기적 충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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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협대역직접인쇄전신장치에 의하여 영문으로 해상안전정보를 송·수신하는 업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네비텍스 업무
  2. 텔레텍스 업무
  3. 텔레그래프 업무
  4. 인텔셋 업무
(정답률: 알수없음)
  • 협대역직접인쇄전신장치는 해상안전정보를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며, 이를 이용하여 영문으로 송·수신하는 업무를 네비텍스 업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네비텍스 업무"입니다. 텔레텍스 업무는 전자우편과 유사한 업무이며, 텔레그래프 업무는 전화나 전신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업무입니다. 인텔셋 업무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업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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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해상이동 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를 나열한 것 중 맞는 것은?

  1. 조난 - 긴급 - 안전 - 비상
  2. 조난 - 긴급 - 비상 - 안전
  3. 긴급 - 조난 - 안전 - 비상
  4. 긴급 - 조난 - 비상 - 안전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이동 업무에서 통신의 우선순위는 조난 > 긴급 > 안전 > 비상 순서로 나열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됩니다.

    - 조난: 조난 상황은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있으므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조난 상황에서는 즉각적인 구조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통신도 빠르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 긴급: 긴급 상황은 조난보다는 낮은 우선순위를 가지지만, 상황이 급박하고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 경우에는 긴급 상황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화재나 충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안전: 안전 상황은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은 없지만,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통신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선박 간의 거리 유지나 항로 이탈 방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비상: 비상 상황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벗어난 상황으로,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기상 악화나 기계 고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조난 > 긴급 > 안전 > 비상 순서로 통신의 우선순위를 나열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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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초단파(VHF) 해안국의 무선 전화 통신 범위 내의 해역은?

  1. A1 해역
  2. A2 해역
  3. A3 해역
  4. A4 해역
(정답률: 알수없음)
  • 초단파(VHF)는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고속 통신이 가능하며, 직선거리상으로 약 30~40km 정도의 범위 내에서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안국의 무선 전화 통신 범위 내의 해역은 A1 해역으로 제한됩니다. A2, A3, A4 해역은 A1 해역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초단파(VHF)로는 통신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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