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감정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보석감정사(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보석학일반

1. 다이아몬드의 모조석으로 사용되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합성 큐빅지르코니아
  2. 스트론튬 티타네이트
  3. 합성 모이써나이트
  4. 몰다바이트
(정답률: 87%)
  • 다이아몬드는 매우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은 물질이기 때문에, 모조석으로 사용되는 물질은 이와 유사한 물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몰다바이트는 다른 보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서지기 쉬운 물질이기 때문에, 다이아몬드의 모조석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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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성(Toughness)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인성이란 깨어짐이나 부서짐 같은 외부 충격에 견디는 능력을 말한다.
  2. 인성이 가장 높은 것은 다이아몬드이고 낮은 것은 오팔이다.
  3. 보석의 깨어짐은 벽개, 단구, 열 개 3가지로 나누어진다.
  4. 보석이 경도가 강하다고 인성이 좋은 것은 아니다.
(정답률: 98%)
  • "인성이 가장 높은 것은 다이아몬드이고 낮은 것은 오팔이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성이 가장 높은 보석은 진주이고, 가장 낮은 보석은 탄산염안료로 염색된 보석입니다. 인성은 보석의 경도와는 별개의 개념으로, 보석이 외부 충격에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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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중성세제로 세척하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보석은?

  1. 진주
  2. 루비
  3. 비취
  4. 오팔
(정답률: 74%)
  • 진주는 중성세제로 세척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진주는 칼슘 카보네이트로 이루어져 있어서 중성세제로 세척하면 칼슘 카보네이트가 용해되어 보석의 광택이 사라지고 표면이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주는 물과 부드러운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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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진주의 화학성분 중 콘키올린의 작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탄산칼슘 조직을 결합시키는 접착제 역할
  2. 무지개 빛 효과
  3. 빛의 간섭과 분산 역할
  4. 조개껍질을 여닫는 내전근 역할
(정답률: 72%)
  • 콘키올린은 탄산칼슘과 결합하여 강력한 접착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진주에서는 콘키올린이 탄산칼슘 조직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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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연보석과 외견상 유사하나 실제로 물리적, 화학적 성질이 천연보석과 전혀 다른 것의 총칭은?

  1. 합성석
  2. 모조석
  3. 처리석
  4. 천연석
(정답률: 98%)
  • 정답은 "모조석"입니다. 모조석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보석으로, 천연보석과는 물리적, 화학적 성질이 다릅니다. 합성석은 천연보석과 유사한 화학적 성질을 가지지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처리석은 천연보석을 가공하여 만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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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크랄스키법으로 제조하는 합성보석이 아닌 것은?

  1. 합성 커런덤
  2. 합성 스피넬
  3. 합성 알렉산드라이트
  4. 합성 자수정
(정답률: 47%)
  • 초크랄스키법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광물인 크로코이트를 모방하여 합성보석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수정은 초크랄스키법으로 제조할 수 없습니다. 자수정은 특정한 화학적 조건에서만 생성되는 광물로, 합성보석으로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성 자수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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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품위의 각인을 12K로 한 상품에 포함된 순금의 함유량(%)으로 맞는 것은?

  1. 41.6
  2. 50
  3. 58.5
  4. 75
(정답률: 83%)
  • 품위의 각인을 12K로 한다는 것은 순금의 순도가 50%라는 뜻입니다. 12K는 24K(순금)를 12등분한 것이기 때문에, 50%의 순금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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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개의 결정축이 서로 직각으로 만나며 이들과 평행인 가로, 세로, 높이의 길이가 모두 다른 결정계는?

  1. 등축정계
  2. 사방정계
  3. 단사정계
  4. 정방정계
(정답률: 55%)
  • 사방정계는 가로, 세로, 높이의 길이가 모두 다른 결정계이며, 3개의 결정축이 서로 직각으로 만나며 이들과 평행한 결정면이 6개인 결정계입니다. 따라서, 사방정계는 가장 일반적인 결정계로, 다양한 결정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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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일정한 크기로 배열된 진주 목걸이의 명칭은?

  1. 그래듀에이션
  2. 스프랜더
  3. 유니폼
  4. 커버터블
(정답률: 81%)
  • 유니폼은 일정한 크기로 배열된 진주 목걸이를 의미합니다. 다른 세 가지 옵션은 일정한 크기가 아니기 때문에 유니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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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백색금은 어떤 금속을 모방하기 위해 개발되었는가?

  1. 백금
  2. 팔라듐
(정답률: 100%)
  • 백색금은 백금을 모방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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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연과 합성오팔을 감별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색상으로 감별한다.
  2. 2.57 비중 용액에 담그어 분리해 낸다.
  3. 굴절률 검사로 구별해 낸다.
  4. 확대검사에서 벌집구조를 나타내는 가를 관측한다.
(정답률: 68%)
  • 천연오팔은 벌집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확대검사에서 벌집구조를 나타내는 가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합성오팔에는 보이지 않는 특징이기 때문에 천연과 합성오팔을 감별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천연과 합성오팔을 감별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확대검사에서 벌집구조를 나타내는 가를 관측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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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석의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통성이 있어야 한다.
  2. 희소성이 있어야 한다.
  3. 아름다운 색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4. 마모나 깨어짐에 견디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94%)
  • 보석의 조건 중 가장 거리와는 관련이 없는 것은 "아름다운 색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다. 거리와 관련된 조건은 "마모나 깨어짐에 견디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다. 따라서, "아름다운 색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가장 거리와는 관련이 없는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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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신구 상품의 경제적 특성 중 사회적 거부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타일 변화가 역사적 연속성에 맞지 않을 때
  2. 변화의 폭이 너무 클 때
  3. 기능성이 낮거나 미적으로 열등할 때
  4. 구매가 동조나 경합의 이유에서 이루어질 때
(정답률: 100%)
  • "구매가 동조나 경합의 이유에서 이루어질 때"는 다른 세 가지 경제적 특성과는 달리 개인의 취향이나 필요성보다는 타인의 인식이나 경쟁심에 따라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 거부효과와는 거리가 먼 특성입니다. 즉, 사회적 거부효과는 개인의 취향이나 필요성과 맞지 않는 스타일 변화, 기능성이 낮거나 미적으로 열등한 제품, 변화의 폭이 너무 클 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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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보석과 내포물 특징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페리도트 - 수련잎 모양의 내포물
  2. 스피넬 - 흑색 반점상 내포물
  3. 다이옵사이드 - 기포
  4. 아이도크레이즈 - 말꼬리 형태의 내포물
(정답률: 72%)
  • 정답은 "페리도트 - 수련잎 모양의 내포물"입니다. 페리도트는 마그마에서 결정화될 때 수련잎 모양의 내포물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스피넬은 흑색 반점상 내포물을 가지고 있지만, 다이옵사이드는 기포를 가지고 있고, 아이도크레이즈는 말꼬리 형태의 내포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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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월 별 탄생석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11월 - 토파즈
  2. 5월 - 에메랄드
  3. 2월 - 투어멀린
  4. 9월 - 블루사파이어
(정답률: 92%)
  • 2월의 탄생석은 자수정(아메시스트)이지만, 투어멀린은 10월의 탄생석입니다. 따라서, 2월 - 투어멀린이 연결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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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다이아몬드감정법

16. 다음 중 보석의 비중을 계산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정답률: 95%)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보석의 비중은 보석의 무게를 부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공식이 보석의 비중을 계산하는 올바른 공식입니다. 두 번째 공식은 부피를 무게로 나눈 값으로 계산하고 있으며, 세 번째 공식은 부피와 무게의 곱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공식은 보석의 무게와 부피를 더한 값으로 계산하고 있으므로 올바른 공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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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암석의 종류와 주 구성광물의 연결이 맞는 것은?

  1. 화강암 - 석영, 정장석, 사장석, 운모
  2. 섬록암 - 방해석, 운모
  3. 감람암 - 사장석
  4. 석회암 - 정장석
(정답률: 82%)
  • 화강암은 광물 조성이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석영, 정장석, 사장석, 운모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석영은 화강암의 주요 구성광물 중 하나이며, 정장석, 사장석, 운모 등도 화강암에서 많이 발견되는 광물입니다. 따라서 화강암과 석영, 정장석, 사장석, 운모의 연결이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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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가열된 침(열침)을 대었을 때 석탄 타는 냄새가 나는 것은?

  1. 토파즈
  2. 코끼리 상아
  3. 제트
  4. 호박
(정답률: 93%)
  • 제트는 석탄에서 만들어진 화석 수지로, 가열된 침에 대면 석탄 타는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토파즈, 코끼리 상아, 호박은 모두 석재나 광물로 만들어진 것이며, 석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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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작도(Plotting)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른 다이아몬드와 쉽게 식별해 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2. 감정할 당시의 다이아몬드의 상태와, 차후 어떤 손상이 생길 경우에 비교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된다.
  3. 클래러티 등급 구분의 증거가 된다.
  4. 색등급 구분의 증거가 된다.
(정답률: 93%)
  • "클래러티 등급 구분의 증거가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작도의 목적은 다이아몬드의 특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다른 다이아몬드와 구별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색등급 구분의 증거가 된다는 것은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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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결정 성장의 뒤틀림이 집중된 작은 부분으로 실이나 핀포인트 같은 외관을 보일 수도 있는 인클루젼은?

  1. 그레인 센터(grain center)
  2. 인터널 그레이닝(internal graining)
  3. 레이저 드릴 홀(laser drill hole)
  4. 니들(needle)
(정답률: 75%)
  • 그레인 센터는 결정 성장의 뒤틀림이 집중된 작은 부분으로, 결정의 성장 방향이 바뀌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그레인 센터는 실이나 핀포인트 같은 외관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레인 센터가 정답입니다. 인터널 그레이닝은 결정 내부에서 발생하는 선명한 줄무늬 형태의 결함, 레이저 드릴 홀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작은 구멍, 니들은 작은 섬유나 결정 조각 등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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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감정사가 10배 트리플릿 루페를 사용하여 다이아몬드를 감정하고 있다. 다이아몬드와 루페와의 거리가 얼마일 때 감정하기가 가장 용이한가?

  1. 약 0.5cm
  2. 약 1.5cm
  3. 약 2.5cm
  4. 약 3.5cm
(정답률: 59%)
  • 트리플릿 루페는 10배 확대가 가능하므로, 다이아몬드와 루페 사이의 거리가 10배 작아져야 가장 용이하게 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와 루페 사이의 거리는 다이아몬드의 직경의 1/10인 약 2.5cm가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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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클래러티 등급 시스템에서 휘광성과 내구성은 물론 투명도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는 명백한 인클루젼이 보이는 경우의 등급은?

  1. SI1
  2. I1
  3. VS2
  4. I3
(정답률: 70%)
  • 클래러티 등급 시스템에서 인클루젼은 내부 결함이나 자연 형성물 등이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인클루젼이 많이 보이는 경우, 휘광성과 내구성이 떨어지며, 투명도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인클루젼이 많이 보이는 경우 등급은 낮아집니다. 따라서 "I3"이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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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감별작업이 끝난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고려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투명도
  2. 커트
  3. 생산지
(정답률: 95%)
  • 생산지는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다이아몬드의 생산지는 다이아몬드가 채굴된 지역을 나타내며, 다이아몬드의 특성과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할 때 생산지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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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의 중량 추정 공식이다. ( )안에 들어갈 수치로 맞는 것은?

  1. 0.0059
  2. 0.0061
  3. 0.0062
  4. 0.0083
(정답률: 93%)
  •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의 중량 추정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량 = 지름^2 x 깊이 x 밀도

    여기서 지름은 다이아몬드의 가로 길이를 말하며, 깊이는 다이아몬드의 세로 길이를 말합니다. 밀도는 다이아몬드의 밀도를 말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지름이 4.3mm이고, 깊이가 2.6mm이며, 밀도는 3.52g/cm^3으로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중량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중량 = 4.3^2 x 2.6 x 3.52 = 0.0061

    따라서 정답은 "0.006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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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이아몬드 클래러티 등급에서 인클루젼으로 간주되는 것은?

  1. 어브레이젼(abrasion)
  2. 스크래치(scratch)
  3. 페더(feather)
  4. 닉(nick)
(정답률: 94%)
  • 다이아몬드 클래러티 등급에서 인클루젼으로 간주되는 것은 어브레이젼, 스크래치, 페더, 닉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페더는 다이아몬드 내부에서 발견되는 작은 균열이나 갈라진 부분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가 형성될 때 자연적인 압력이나 충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이아몬드의 내부에서 발견되는 인클루젼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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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애크로매틱(achromatic) 렌즈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구면수차를 교정한 렌즈
  2. 두 개의 렌즈가 부착된 렌즈
  3. 색수차를 교정한 렌즈
  4. 구면수차와 색수차를 교정한 트리플릿
(정답률: 44%)
  • 애크로매틱 렌즈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색수차를 교정하여 모든 색상을 동일한 초점으로 집중시키는 렌즈입니다. 따라서 "색수차를 교정한 렌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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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 구분 시 바닥 배경으로 가장 알맞은 색은?

  1. 무광택의 회색
  2. 광택있는 회색
  3. 광택있는 백색
  4. 무광택의 백색
(정답률: 95%)
  •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은 광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때 바닥 배경으로는 무광택의 백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컬러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택이 있는 경우 반사되는 빛이 다이아몬드의 실제 컬러를 왜곡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광택이 없는 무광택의 백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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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라운드 브릴리언트의 주대칭성에 포함되는 항목으로만 구성되어 잇는 것은?

  1. C/oc, OR, T/G
  2. OR, WG, EF
  3. WG, EF, N
  4. EF, N, T/oct
(정답률: 98%)
  • 정답은 "C/oc, OR, T/G"입니다. 이는 라운드 브릴리언트의 주대칭성을 나타내는 항목으로, C/oc는 중심 대칭성을, OR은 회전 대칭성을, T/G는 반사 대칭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세 항목만으로 라운드 브릴리언트의 주대칭성을 완전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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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에서 테이블의 반사상이 큐렛에서 테이블 코너까지의 거리의 1/3로 나타나는 다이아몬드의 퍼빌리언 깊이는?

  1. 47%
  2. 45%
  3. 43%
  4. 41%
(정답률: 91%)
  •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의 퍼빌리언 깊이는 테이블과 큐렛 사이의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문제에서는 테이블의 반사상이 큐렛에서 테이블 코너까지의 거리의 1/3으로 나타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테이블과 큐렛 사이의 거리가 깊이의 1/3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의 퍼빌리언 깊이는 일반적으로 43%에서 45% 사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깊이가 43%인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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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이아몬드의 컬러 스케일에서 베리 라이트 옐로우(VERY LIGHT YELLOW)의 범위는?

  1. G ~ J
  2. K ~ M
  3. N ~ R
  4. S ~ Z
(정답률: 65%)
  • 다이아몬드의 컬러 스케일에서 베리 라이트 옐로우(VERY LIGHT YELLOW)의 범위는 "N ~ R"입니다. 이는 다이아몬드 컬러 스케일에서 N부터 R까지의 등급이 베리 라이트 옐로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G부터 J까지는 무색에서 약간의 노랑빛이 들어간 등급인 네어 컬러리스(Near Colorless)이고, K부터 M까지는 약간의 노랑빛이 들어간 등급인 페인트 컬러(Painted Color)입니다. S부터 Z까지는 강한 노랑빛이 들어간 등급인 라이트 옐로우(Light 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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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보석감별법

31. 다이아몬드의 큐렛(culet)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큐렛은 다이아몬드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2. 큐렛이 너무 크면 휘광성이 감소된다.
  3. 큐렛의 크기는 테이블을 통하여 5배 확대 하에서 목측으로 관찰한다.
  4. 큐렛은 다이아몬드의 퍼빌리언 메인 패싯들이 만나는 가장 아래 지점에 위치한다.
(정답률: 87%)
  • "큐렛의 크기는 테이블을 통하여 5배 확대 하에서 목측으로 관찰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다이아몬드의 큐렛은 다이아몬드의 손상을 방지하고, 또한 빛을 반사시켜 다이아몬드의 빛나는 미모를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큐렛의 크기가 너무 크면 휘광성이 감소되어 다이아몬드의 빛나는 미모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큐렛의 크기는 테이블을 통하여 5배 확대 하여 목측으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다이아몬드를 눈으로 직접 관찰하여 크기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큐렛의 크기는 테이블을 통하여 5배 확대 하에서 목측으로 관찰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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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마스터 스톤(비교석)의 조건으로 부적당한 것은?

  1. 41~45% 사이의 퍼빌리언 깊이
  2. 갈색 빛 띄는 체색
  3. 0.3~0.4ct 중량
  4. SI1 이상의 클래러티 등급
(정답률: 93%)
  • 마스터 스톤(비교석)은 높은 투명도와 깨끗한 색상이 중요한 보석이기 때문에, 갈색 빛 띄는 체색은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 갈색 빛이 나타나면 보석의 색상이 탁해지고 투명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스톤(비교석)을 선택할 때는 깨끗하고 밝은 색상을 가진 보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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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연 다이아몬드 색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화학적인 불순물의 영향
  2. 결정구조의 변형에 의한 영향
  3. 천연적인 방사선에 의한 영향
  4. 열처리에 의항 영향
(정답률: 69%)
  • 열처리는 다이아몬드의 색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열에 대한 매우 높은 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처리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색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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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연색된 흑진주를 확인하는데 적합한 용액은?

  1. MI용액
  2. 염산
  3. 질산
  4. 톨루엔
(정답률: 87%)
  • 질산은 연색된 흑진주를 확인하는데 적합한 용액입니다. 이는 질산이 질소를 함유하고 있어, 질산 용액과 흑진주가 반응하여 질소가 방출되면서 흑진주의 색이 연해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반응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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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보석에 따라 나타나는 조흔색으로 틀린 것은?

  1. 헤마타이트 - 적색
  2. 라피스 라줄리 - 청색
  3. 말라카이트 - 백색
  4. 타이거즈 아이 - 황색
(정답률: 83%)
  • 말라카이트는 일반적으로 녹색에서 짙은 녹색으로 나타나며, 백색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말라카이트 - 백색"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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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광택의 종류에 따른 보석의 연결로 맞는 것은?

  1. 아금강 광택 - 지르콘, 호박
  2. 유리광택 - 루비, 합성 큐빅 지르코니아
  3. 아유리 광택 - 오팔, 문스톤
  4. 왁스광택 - 헤마타이트, 터쿼이즈
(정답률: 72%)
  • 아유리 광택은 보석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오팔과 문스톤과 같은 부드러운 보석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아금강 광택은 보석의 표면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지르콘과 호박과 같은 단단한 보석에 적합합니다. 유리광택은 루비와 합성 큐빅 지르코니아와 같은 보석에 적합하며, 왁스광택은 헤마타이트와 터쿼이즈와 같은 보석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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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분광기의 스펙트럼에 짙은 수평선이 생기는 이유는?

  1. 시험석으로 빛이 반사되었을 때
  2. 슬릿이 많이 열려 있을 때
  3. 슬릿에 먼지가 쌓여 있을 때
  4. 투명하지 않은 시험석을 검사할 때
(정답률: 91%)
  • 분광기는 빛을 슬릿을 통해 쪼개어 스펙트럼으로 만들어내는데, 슬릿에 먼지가 쌓여 있으면 빛이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고 방해를 받아 짙은 수평선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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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특수효과 중 오팔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1. 묘안효과
  2. 유색효과
  3. 변색효과
  4. 성채효과
(정답률: 77%)
  • 정답: 유색효과

    오팔은 빛이 반사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띠는데, 이를 유색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오팔 내부의 미세한 구조물이 빛을 굴절시켜 다양한 색상을 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팔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특수효과는 유색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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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떠한 비중액에 자수정 알을 넣었더니 천천히 가라 앉았다. 다음 중 어느 비중액인가?

  1. 3.32용액
  2. 3.05용액
  3. 2.67용액
  4. 2.62용액
(정답률: 37%)
  • 자수정의 비중은 약 2.6 정도이므로, 비중이 높은 용액일수록 자수정 알이 가라앉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2.62용액일수록 자수정 알이 가라앉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정답은 2.62용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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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캐보션으로 연마된 보석의 굴절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곡면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확대법
  2. 50/50법
  3. 명멸법
  4. 평균법
(정답률: 89%)
  • 확대법은 광학적으로 보석을 확대하여 굴절률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곡면법이 아닌 일반적인 광학적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확대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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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정수법을 비중을 측정할 때의 주의점으로 틀린 것은?

  1. 중량 측정시 쇠그물 고리가 비이커 내측에 닿게 한다.
  2. 보석 표면에 공기방울이 있으면 가볍게 두들겨 기포를 없앤다.
  3. 보석을 완전히 가라앉혀서 표면장력을 방지한다.
  4. 작은 보석은 상대오차가 커지므로 너무 작은 중량의 보석은 피한다.
(정답률: 83%)
  • "중량 측정시 쇠그물 고리가 비이커 내측에 닿게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쇠그물 고리가 비이커 내측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쇠그물 고리가 비이커 내측에 닿으면 그 무게가 측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쇠그물 고리는 비이커 내측에서 약간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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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현재 사용 중인 굴절계의 굴절률이 정확한가를 검사하는데 이용되는 보석은?

  1. 루비(ruby)
  2. 에메랄드(emerald)
  3. 토파즈(topaz)
  4. 백수정(rock crystal)
(정답률: 86%)
  • 백수정은 굴절률이 매우 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는 보석 중 하나입니다. 이는 백수정의 화학적 구성이 매우 균일하고, 결정 구조가 규칙적이며, 불순물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절계의 정확도를 검사하는데 이용되는 보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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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배율이 10배인 루페(Loupe)에 비하여 20배의 루페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1. 초점 거리가 더 짧다.
  2. 초점의 시야 폭이 더 넓다.
  3. 관찰 범위가 넓다.
  4. 초점의 거리가 2.5cm 이다.
(정답률: 92%)
  • 루페의 배율이 높아질수록 초점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20배의 루페는 10배의 루페보다 초점 거리가 더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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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편광기에 의한 검사에서 불스-아이가 관찰되는 보석은?

  1. 사파이어
  2. 수정
  3. 토파즈
  4. 에메랄드
(정답률: 70%)
  • 편광기에 의한 검사에서 불스-아이는 단축파 진행 방향과 수직인 방향에서 관찰됩니다. 이 중에서 수정은 특유의 결정 구조로 인해 불스-아이가 관찰되는 보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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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현미경 조명 중 커브선이나 투명성이 낮은 보석의 내포물을 관찰하는데 이용되는 조명은?

  1. 명시야 조명
  2. 수직조명
  3. 편광조명
  4. 암시야 조명
(정답률: 64%)
  • 명시야 조명은 보석 내부의 내포물을 관찰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으로, 빛의 각도와 방향을 조절하여 내부의 작은 결함이나 광물 결정의 형태를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이에 비해 수직조명은 보석의 외부 형태를 강조하는 데 사용되며, 편광조명은 보석 내부의 광학적 특성을 관찰하는 데 사용됩니다. 암시야 조명은 보석의 내부 결함을 숨기는 데 사용되는 조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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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보석가공기법

46. 보석감별법인 자성검사로 감별할 수 있는 보석의 종류로 맞는 것은?

  1. 헤마타이트와 모조 헤마타이트
  2. 스피넬과 합성 스피넬
  3. 진주와 모조 진주
  4. 에메랄드와 합성 에메랄드
(정답률: 90%)
  • 보석감별법인 자성검사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보석 내부의 철분 함량을 측정하여 감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헤마타이트와 모조 헤마타이트는 철분 함량이 높아 자성검사로 감별할 수 있습니다. 스피넬과 합성 스피넬, 진주와 모조 진주, 에메랄드와 합성 에메랄드는 자성검사로 감별할 수 없는 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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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장파 자외선에서 인광을 나타내는 보석은?

  1. 천연 화이트 오팔
  2. 합성 오팔
  3. 천연 루비
  4. 합성 루비
(정답률: 56%)
  • 천연 화이트 오팔은 장파 자외선에서 인광을 나타내는 보석입니다. 이는 오팔의 내부 구조에서 빛이 굴절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를 "불광"이라고 합니다. 합성 오팔도 불광을 가지지만, 천연 화이트 오팔은 천연으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가치가 더 높습니다. 천연 루비와 합성 루비는 빨간색을 띠고 있지만, 장파 자외선에서 인광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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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보석이 자외선, X선 또는 음극선에 노출되는 동안에만 빛을 발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은?

  1. 인광
  2. 형광
  3. 냉광
  4. 후광
(정답률: 90%)
  • 형광은 자외선, X선 또는 음극선에 노출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러한 선들이 물질과 상호작용하여 물질 내부에서 에너지가 발생하고, 이 에너지가 다시 빛으로 방출되면서 물질이 빛을 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형광은 자외선, X선 또는 음극선에 노출되는 동안에만 빛을 발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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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편광기의 다크포지션에서 투명한 보석을 360° 회전시키는 동안 어두운 상태로 있다면 이 보석은?

  1. 단굴절 보석
  2. 복굴절 보석
  3. 잠정질 보석
  4. 이상복굴절 보석
(정답률: 88%)
  • 편광기의 다크포지션에서는 광선이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보석이 어두운 상태로 보입니다. 이때, 보석이 360° 회전하면서 광선이 투과하면서 빛이 반사되는데, 이때 광선이 한 방향으로만 굴절되는 보석을 단굴절 보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굴절 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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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일부 보석의 염색여부를 검사하기도 하며, 녹색과 적색의 일부분의 파장만을 통과시키는 성질을 이용한 기구로 주로 에메랄드의 구별에 많이 이용된 감별 기구는?

  1. 컬러필터
  2. 굴절계
  3. 이색경
  4. 편광기
(정답률: 97%)
  • 컬러필터는 빛을 통과시키는데 있어서 특정한 색상의 파장만을 통과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부 보석의 염색여부를 검사하거나 녹색과 적색의 일부분의 파장만을 통과시키는 성질을 이용하여 에메랄드의 구별에 많이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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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편광기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광학 특성(SR, ADR, DR, AGG) 검사
  2. 광학상 검사(1축성, 2축성)
  3. 다색성 검사
  4. 보석의 색을 스펙트럼 형태로 검사
(정답률: 74%)
  • 편광기는 광선의 진행 방향을 일정한 방향으로 제한하여 광선의 진행 방향에 따라 광학적인 특성을 검사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석의 색을 스펙트럼 형태로 검사하는 것은 광선의 진행 방향과는 관련이 없는 색상 검사이므로 편광기의 용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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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이중 캐보션(double cabochon)으로 연마하는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1. 난집에 올려놓았을 때 잘 맞는다.
  2. 돌의 가장자리가 두껍게 되어 깨어질 염려가 없다.
  3. 투명석일 때에는 저면에서의 빛도 기대할 수 있다.
  4. 흠집을 제거할 수 없을 때 이용하는 커트 방법이다.
(정답률: 57%)
  • 이중 캐보션은 돌의 가장자리를 두껍게 만들어 깨어질 염려가 없고, 투명석일 때에는 저면에서의 빛도 기대할 수 있어서 연마에 이용됩니다. 하지만 흠집을 제거할 수 없을 때 이용하는 커트 방법은 연마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이중 캐보션으로 연마하는 이유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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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난발 난물림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떤 형태의 보석이라도 물릴 수 있다.
  2. 난발 자체로도 장식적인 효과가 있다.
  3. 보석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낼 수 있으며, 섬세한 느낌을 준다.
  4. 옥, 청금석 등 불투명 보석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98%)
  • "옥, 청금석 등 불투명 보석에 주로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난발 난물림은 주로 투명한 보석에 사용되며, 투명한 보석의 광택과 반사를 최대한으로 살려 섬세한 느낌을 줍니다. 불투명한 보석은 광택과 반사가 적어 난발 효과를 덜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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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패싯 연마에 사용되는 커팅 연마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벨트 샌더(belt sander)
  2. 루스 그릿(loose grit)
  3. 다이아몬드 연마판(diamond cutting laps)
  4. 다이아몬드 구리 연마판 (diamond charging copper laps)
(정답률: 44%)
  • 벨트 샌더는 패싯 연마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벨트 샌더는 주로 나무, 금속 등의 표면을 깎거나 연마하는 데 사용됩니다. 패싯 연마에는 다이아몬드 연마판, 다이아몬드 구리 연마판, 루스 그릿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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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캐보션 형태의 천연보석을 광택 내는데 많이 사용되며 특히 비취에 적당한 광택제는?

  1. 산화크롬(chromic oxide)
  2. 산화세륨(cerium oxide)
  3. 산화제이철(ferric oxide)
  4. 실리콘 이산화물(silicon dioxide)
(정답률: 74%)
  • 비취는 캐보션 형태의 천연보석 중 하나로, 색상이 연한 녹색이며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취를 광택 내기 위해서는 적당한 광택제가 필요합니다. 산화크롬은 비취에 적합한 광택제 중 하나로, 녹색 색소를 가지고 있어 비취의 색상과 잘 어울리며, 높은 광택을 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산화크롬이 비취에 적당한 광택제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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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큰 원석을 슬랩(slab) 형으로 절단하는데 사용되는 절단기이며, 톱날의 크기는 36인치, 24인치, 18인치, 16인치, 14인치, 12인치, 10인치, 9인치 등을 사용하는 것은?

  1. 대 절단기(slave sawing)
  2. 수직형 연마기(grinding)
  3. 수평현 연마기(lapping)
  4. 소 절단기(trim sawing)
(정답률: 87%)
  • 대 절단기는 큰 원석을 작은 슬랩 형태로 절단하는데 사용되며, 톱날의 크기가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이는 원석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대 절단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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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 형의 각 부분 패싯의 개수가 맞는 것은?

  1. 스타 패싯 = 16패싯
  2. 베즐 패싯 = 8패싯
  3. 퍼빌리언 메인 패싯 = 16패싯
  4. 로우어 거들 패싯 = 8패싯
(정답률: 72%)
  • 정답은 "베즐 패싯 = 8패싯" 입니다.

    베즐 패싯은 다이아몬드의 가장자리를 둘러싸고 있는 작은 패싯으로, 다이아몬드의 둥근 모양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베즐 패싯은 8개가 있으며, 각각이 대각선 방향으로 서로 맞닿아 있습니다. 이렇게 맞닿아 있는 베즐 패싯들은 다이아몬드의 둥근 모양을 더욱 강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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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빛의 반사 결과에 의해서 생기는 특수 현상이 아닌 것은?

  1. 샤토얀시
  2. 아스테리즘
  3. 어벤츄린 효과
  4. 아둘라레센스
(정답률: 63%)
  • 아둘라레센스는 빛의 반사 결과가 아닌 현상입니다. 아둘라레센스는 물질이나 물체가 자체적으로 빛을 발하는 현상으로, 빛의 반사나 굴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빛의 반사 결과에 의한 특수 현상이지만, 아둘라레센스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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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일반적인 옥가락지 제작 작업 공정 순서로 맞는 것은?

  1. 절단 - 그라인딩 - 천공 - 샌딩 - 광택
  2. 절단 - 천공 - 그라인딩 - 샌딩 - 광택
  3. 절단 - 그라인딩 - 샌딩 - 천공 - 광택
  4. 절단 - 천공 - 샌딩 - 그라인딩 - 광택
(정답률: 92%)
  • 일반적인 옥가락지 제작 작업 공정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절단 - 천공 - 그라인딩 - 샌딩 - 광택입니다.

    먼저, 절단 작업을 통해 큰 돌덩이를 작은 크기로 자릅니다. 그 다음 천공 작업을 통해 구멍을 뚫어줍니다. 그라인딩 작업을 통해 돌의 표면을 깎아내어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줍니다. 샌딩 작업을 통해 부드러운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마지막으로 광택 작업을 통해 돌의 광택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절단 - 천공 - 그라인딩 - 샌딩 - 광택"이 일반적인 옥가락지 제작 작업 공정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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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원형 구슬을 천공하는데 사용하는 장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핸드피스
  2. 풀리풀러
  3. 지그
  4. 센터펀치
(정답률: 91%)
  • 지그는 작은 구멍을 천공하는데 적합한 장비로, 원형 구슬을 천공하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핸드피스는 손으로 작업하는 도구이며, 풀리풀러는 나사를 풀고 조이는 도구입니다. 센터펀치는 구멍을 찍는데 사용되지만, 원형 구슬을 천공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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