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감정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보석감정사(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보석학일반

1. 3개의 결정축리 서로 직각으로 만나며, 가로축과 세로축의 길이는 같으나, 상하축의 길이가 다른(즉, 가로측=세로측≠상하축) 결정계는?

  1. 등축정계
  2. 사방정계
  3. 단사정계
  4. 정방정계
(정답률: 70%)
  • 정방정계는 가로축과 세로축의 길이가 같고, 결정축이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결정계를 말합니다. 따라서 상하축의 길이가 다른 결정계는 정방정계가 아닙니다. 등축정계는 결정축이 모두 같은 길이이고, 사방정계는 모든 축의 길이가 서로 다른 결정계를 말합니다. 단사정계는 결정축이 1개인 결정계를 말합니다. 따라서 상하축의 길이가 다른 결정계는 "정방정계"가 아닌 다른 결정계들 중 하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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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등축정계에 속하지 않는 보석은?

  1. 다이아몬드
  2. 스피넬
  3. 가닛
  4. 크리소베릴
(정답률: 74%)
  • 크리소베릴은 등축정계에 속하지 않는 보석입니다. 이유는 크리소베릴의 결정구조가 다른 보석들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크리소베릴은 오르토르호믹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등축정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반면, 다이아몬드, 스피넬, 가닛은 모두 등축정계에 속하는 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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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경도가 가장 낮은 보석은?

  1. 말라카이트
  2. 제이다이트
  3. 다이옵사이드
  4. 네프라이트
(정답률: 54%)
  • 말라카이트는 경도가 3.5~4.0으로 가장 낮은 보석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석들은 모두 말라카이트보다 경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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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연진주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주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색상
  2. 구형의 정도
  3. 광택
  4. 경도
(정답률: 98%)
  • 천연진주의 가치를 평가하는 주요한 요소는 색상, 구형의 정도, 광택입니다. 경도는 진주의 단단함을 나타내는 요소이지만, 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경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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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보석과 조흔색의 연결로 틀린 것은?

  1. 소달라이트-백색
  2. 라피스라줄리-황색
  3. 말라카이트-녹색
  4. 헤마타이트-적색
(정답률: 84%)
  • 라피스라줄리는 파란색의 보석이므로, "라피스라줄리-황색"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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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롬(Cr)에 의해 발색되는 보석이 아닌 것은?

  1. 네프라이트
  2. 제이다이트
  3. 에메랄드
  4. 루비
(정답률: 41%)
  • 크롬(Cr)은 에메랄드와 루비에서 발색되는 원소이지만, 네프라이트와 제이다이트에서는 발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네프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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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에메랄드의 주요산지가 아닌 것은?

  1. 콜롬비아
  2. 러시아
  3. 스리랑카
  4. 브라질
(정답률: 64%)
  • 에메랄드의 주요산지는 콜롬비아, 브라질, 러시아이며, 스리랑카는 에메랄드 생산량이 적어 주요산지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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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팔 트리플릿(Triple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일 위에 있는 부분이 최상질의 오팔이다.
  2. 천연 오팔과 비중이 동일하지 않다.
  3. 굴절률 측정시 천연 오팔과 일치하지 않는다.
  4. 밑바닥은 오닉스와 같은 검은 물질을 접합시킨다.
(정답률: 93%)
  • "제일 위에 있는 부분이 최상질의 오팔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오팔 트리플릿은 최상질의 오팔을 윗쪽에 두고, 그 아래에 검은색 오닉스와 투명한 크리스탈을 접합시켜 만든 보석입니다. 따라서 제일 위에 있는 부분이 최상질의 오팔이 맞습니다.

    그러나 "천연 오팔과 비중이 동일하지 않다."와 "굴절률 측정시 천연 오팔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오팔 트리플릿이 가지는 특징입니다. 오팔 트리플릿은 천연 오팔과는 다른 물질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비중과 굴절률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밑바닥은 오닉스와 같은 검은 물질을 접합시킨다."는 오팔 트리플릿의 제작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오팔 트리플릿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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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연의 선스톤을 모조한 유리모조석에 대한 명칭은?

  1. 골드 스톤
  2. 라인 스톤
  3. 슬로컴 스톤
  4. 빅토리아 스톤
(정답률: 75%)
  • 유리모조석은 천연석과 비슷한 모양과 색상을 가지고 있지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골드 스톤"은 금색의 빛깔이 돋보이는 유리모조석으로, 그 색상이 금색이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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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순금의 함량이 88.33%인 장신구의 표시문자는?

  1. 22K
  2. 20K
  3. 18K
  4. 14K
(정답률: 70%)
  • 순금의 함량이 88.33%인 장신구는 22K와 20K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22K를 사용하지 않고, 20K와 18K를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순금의 함량이 88.33%인 장신구는 20K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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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호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유럽의 발틱 해변은 호박의 산지로 유명하다.
  2. 수련잎을 닮은 균열은 천연 내포물의 상징이다.
  3. 결정구조가 없는 비정질 물질이다.
  4. 기포가 많아 탁하게 보이는 호박은 식용유 등의 기름에 넣어 외관을 맑게 한다.
(정답률: 60%)
  • "수련잎을 닮은 균열은 천연 내포물의 상징이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호박의 균열은 내포물이 아니며, 단순히 호박의 성장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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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색의 커런덤의 가본적인 화학성분으로 알맞은 것은?

  1. 규소와 알루미늄(Si,Al)
  2. 알루미늄과 산소(Al,O)
  3. 탄소와 칼슘(C,Ca)
  4. 산소와 규소(O,Si)
(정답률: 47%)
  • 커런덤은 주로 알루미늄과 산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커런덤이 광물 중 하나인 산화 알루미늄(Al2O3)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과 산소(Al,O)가 가장 알맞은 화학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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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빛의 파장 중 보석의 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1. 적외선
  2. 가시광선
  3. 자외선
  4. X-선
(정답률: 78%)
  • 보석의 색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는데, 가시광선은 인간이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의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석의 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이 보석의 색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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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표면확산처리된 사파이어에 기본적으로 행하여서는 안되는 것은?

  1. 장시간 착용
  2. 재연마
  3. 물세척
  4. 햇빛에 노출
(정답률: 96%)
  • 표면확산처리된 사파이어는 이미 표면을 강화시킨 상태이므로 재연마를 하면 표면의 강화층이 제거되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재연마는 표면확산처리된 사파이어에 기본적으로 행해선 안 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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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스컬용융법으로 합성된 보석은?

  1. 합성 커런덤
  2. 합성 알렉산드라이트
  3. 합성 큐빅지르코니아
  4. 합성 에메랄드
(정답률: 87%)
  • 스컬용융법은 인공적으로 보석을 합성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도 큐빅지르코니아는 다른 합성 보석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광학적인 특성이 우수하여 보석 시장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스컬용융법으로 합성된 보석 중에서도 가장 많이 생산되고 판매되는 것이 바로 합성 큐빅지르코니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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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다이아몬드감정법

16. 다음 중 방사선 처리가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보석은?

  1. 루비
  2. 에메랄드
  3. 토파즈
  4. 비취
(정답률: 59%)
  • 토파즈는 다른 보석에 비해 방사선 처리에 더 잘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사선 처리를 통해 토파즈의 색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아서 보석 시장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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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안달루사이트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매우 강한 다색성이 있다.
  2. 굴절율이 에메랄드와 동일 하다.
  3. 키아스톨라이트라는 변종이 있다.
  4. 침상 내포물이 있을 수 있다.
(정답률: 90%)
  • 안달루사이트의 굴절율은 에메랄드와 다릅니다. 이는 안달루사이트가 에메랄드와 화학적으로 다른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절율이 에메랄드와 동일 하다."는 틀린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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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광원에 따라 구성 원소들이 빛을 선택 흡수하여 각기 다른 색을 보이는 특수현상이 나타나는 보석은?

  1. 수정
  2. 진주
  3. 알렉산드라이트
  4. 캐츠아이
(정답률: 74%)
  • 알렉산드라이트는 광원에 따라 구성 원소들이 빛을 선택적으로 흡수하여 각기 다른 색을 보이는 현상인 트리콥터리즘을 나타내는 보석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알렉산드라이트는 다양한 색상을 보여주며, 특히 자연광 아래에서는 녹색에서 붉은색까지 변화하는 놀라운 색상 변화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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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이아몬드는 몇 월의 탄생석인가?

  1. 1월
  2. 2월
  3. 3월
  4. 4월
(정답률: 94%)
  • 다이아몬드는 4월의 탄생석이다. 이는 영국의 전통에 따라 결정되었는데, 4월의 탄생석은 다이아몬드로 정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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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이아몬드 가치평가 기준이 되는 4C중에서 인위적으로 보석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는데 기여한 부분은?

  1. Cut
  2. Carat
  3. Clarity
  4. Color
(정답률: 87%)
  • 다이아몬드의 Cut(컷)은 다이아몬드의 광택과 반짝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컷은 다이아몬드를 연마하여 광택과 반짝임을 높이는 과정을 말하며, 다이아몬드의 대부분 가치는 컷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보석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Cu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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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클래러티 등급 중 플로리스(Flawless)등급으로 분류될 수 없는 것은?

  1. 페이스업 상태에서 보이지 않는 퍼빌리언에 위치한 엑스트라 패싯이 있는 경우
  2. 완전히 거들에 제한되어 있고 거들의 폭보다 넓지 않으며 거들의 외형을 헤치지 않는 내추럴이 있는 경우
  3. 페이스업 상태에서 보이지만 거들에 한정되어 있는 레이저 각인이 있는 경우
  4. 반사되지 않고 희지 않으며, 색이 없고 투명도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인터널 그레이닝이 있는 경우
(정답률: 62%)
  • 플로리스(Flawless) 등급은 모든 면에서 결함이 없는 다이아몬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페이스업 상태에서 보이지만 거들에 한정되어 있는 레이저 각인이 있는 경우"는 거들에 결함이 있기 때문에 플로리스 등급으로 분류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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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섬광(scintillation)의 상대적인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패싯의 숫자와 크기
  2. 패싯의 연마상태(연마의 질)
  3. 보석의 프로포션
  4. 보석의 투명도
(정답률: 43%)
  • 섬광은 보석 내부에서 빛이 반사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석의 광학적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패싯의 숫자와 크기, 패싯의 연마상태, 보석의 프로포션 등은 섬광의 상대적인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적합합니다. 그러나 보석의 투명도는 섬광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보석의 투명도는 보석 내부의 결함, 인클루전 등으로 인해 빛이 차단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섬광과는 별개의 광학적 특성입니다. 따라서 보석의 투명도는 섬광의 상대적인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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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GIA의 컬러등급중 D,E,F는 무엇의 차이에 따른 구분인가?

  1. 투명도
  2. 색조
  3. 크기
  4. 형광성
(정답률: 84%)
  • D, E, F는 다이아몬드의 색상 등급으로, 이 등급들은 다이아몬드의 투명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D는 가장 높은 투명도를 가지며, E와 F는 그 다음으로 높은 투명도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 등급들은 다이아몬드의 투명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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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이아몬드에 관한 세부 사항을 통칭해서 피니쉬(Finish)라고 하는데 다음 중 피니쉬에 해당하는 항목은?

  1. 폴리쉬(Polish) 대칭(Symmetry)
  2. 색(Color), 투명도(Clarity)
  3. 중량(Carat), 연마(Cut)
  4. 광택(Luster), 경도(Hardness)
(정답률: 96%)
  • 정답은 "폴리쉬(Polish) 대칭(Symmetry)"입니다.

    폴리쉬(Polish)는 다이아몬드 표면의 광택과 매끄러움을 나타내는 요소이며, 대칭(Symmetry)은 다이아몬드의 대칭성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다이아몬드의 외모와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피니쉬(Finish)라는 용어로 함께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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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컬러 그레이딩 작업시 다이아몬드와 광원과의 가장 적합한 거리는?

  1. 약 5cm
  2. 약10cm
  3. 약 20cm
  4. 약 30cm
(정답률: 81%)
  • 다이아몬드는 광원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질 경우 광택이 약해지고, 반대로 광원과 너무 가까워지면 빛이 반사되어 눈부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컬러 그레이딩 작업시 다이아몬드와 광원과의 가장 적합한 거리는 약 10cm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 거리에서는 다이아몬드의 광택이 적절하게 반영되며, 눈부심도 최소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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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다이아의 거들의 윤곽을 만드는 작업은?

  1. 브루팅(Bruting)
  2. 클리빙(Cleaving)
  3. 블록킹(Blocking)
  4. 마킹(Marking)
(정답률: 92%)
  • 다이아의 거들의 윤곽을 만드는 작업은 "브루팅(Bruting)"입니다. 브루팅은 다이아몬드를 원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깎아내는 과정으로, 다이아몬드를 회전시키면서 다이아몬드의 거들을 연마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내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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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목측에 의한 테이블 비율의 추정시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거들가장자리까지의 길이 :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길이’의 비율이 1 : 1.5일때 테이블의 크기는?

  1. 54%
  2. 58%
  3. 60%
  4. 65%
(정답률: 42%)
  •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거들가장자리까지의 길이와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길이의 비율이 1:1.5이므로, 거들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길이는 1+1.5=2.5이다. 따라서,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길이가 전체 테이블의 대각선 길이라고 가정하면,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거들가장자리까지의 길이는 전체 테이블 대각선 길이의 1/2.5=0.4이다. 이것은 전체 테이블 면적에서 거들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면적 비율과 같으므로, 테이블 면적의 40%가 거들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면적이다. 따라서, 거들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면적이 전체 테이블 면적의 40%이므로,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큐렛까지의 면적이 전체 테이블 면적의 60%이다. 이것이 바로 정답인 65%와 가장 근접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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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이아몬드의 중량추정공식 중에서 길이 대 폭의 비율에 따른 조정계수가 필요한 커트의 형태는?

  1. 하트 형태
  2. 오벌 브릴리언트 커트 형태
  3. 삼각형 브릴리언트 커트 형태
  4. 페어 형태
(정답률: 65%)
  • 다이아몬드의 중량추정공식에서 길이 대 폭의 비율에 따른 조정계수는 커트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페어 형태는 다이아몬드를 두 개의 대칭된 반쪽으로 나눈 형태로, 길이 대 폭의 비율이 크게 차이나지 않아 조정계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페어 형태의 다이아몬드는 중량추정공식에서 길이 대 폭의 비율에 따른 조정계수를 적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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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퍼빌리언 깊이가 45%에 가까운 다이아몬드는?

  1. 테이블 속에서 거들 전체의 반사상이 보이는 다이아몬드
  2. 테이블의 반사상이 큐렛에서 테이블 코너까지 거리의 1/3인 다이아몬드
  3. 테이블의 반사상이 큐렛에서 테이블 코너까지 거리의 1/2에서 2/3인 다이아몬드
  4. 테이블 반사상의 대부분이 테이블 접합선(에지)에 거의 닿아있는 다이아몬드
(정답률: 71%)
  • 다이아몬드의 퍼빌리언 깊이는 다이아몬드의 큐렛에서 테이블 코너까지의 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테이블의 반사상이 큐렛에서 테이블 코너까지 거리의 1/2에서 2/3인 다이아몬드가 퍼빌리언 깊이가 45%에 가까운 다이아몬드입니다. 이유는 이 범위 내의 다이아몬드는 테이블의 반사상이 큐렛에서 테이블 코너까지의 거리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기 때문에, 빛이 다이아몬드 내부에서 잘 반사되어 빛의 광학적 효과가 최대한 발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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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클래러티 등급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엑스트라 패싯
  2. 스크래치
  3. 핀 포인트
  4. 어브래이젼
(정답률: 93%)
  • 클래러티 등급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핀 포인트"입니다. 핀 포인트는 다이아몬드 내부에 작은 결함이나 인클루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작은 검은 점을 말합니다. 이 작은 검은 점이 많을수록 다이아몬드의 광채와 빛의 반사가 감소하게 되어 클래러티 등급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핀 포인트는 클래러티 등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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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보석감별법

31. 다음 중 마스터 스톤의 가장 적당한 프로포션은?

  1. 14% 크라운 높이, 43% 퍼빌리언 깊이, 약간 두꺼운 거들
  2. 16% 크라운 높이, 48% 퍼빌리언 깊이, 두꺼운 거들
  3. 18% 크라운 높이, 50% 퍼빌리언 깊이, 얇은 거들
  4. 20% 크라운 높이, 52% 퍼빌리언 깊이, 매우 얇은 거들
(정답률: 83%)
  • 마스터 스톤은 크라운 높이와 퍼빌리언 깊이가 적절하게 조합되어야 하며, 거들의 두께도 적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14% 크라운 높이와 43% 퍼빌리언 깊이는 적절한 비율이며, 약간 두꺼운 거들은 마스터 스톤의 디자인과 어울리기에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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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이아몬드의 클래러티 등급은 몇등급으로 나누어 지는가?(단, GIA의 기준의 등급체계)

  1. 7등급
  2. 9등급
  3. 11등급
  4. 15등급
(정답률: 96%)
  • 다이아몬드의 클래러티 등급은 GIA의 기준에 따라 11등급으로 나누어 집니다. 이는 다이아몬드 내부의 결함과 흠집의 양과 크기에 따라 결정되며, FL (Flawless)부터 I3 (Included 3)까지 등급이 분류됩니다. 따라서, 11등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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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다이아몬드의 비중으로 맞는 것은?

  1. 3.13
  2. 3.32
  3. 3.52
  4. 3.73
(정답률: 92%)
  • 다이아몬드의 비중은 3.52입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밀도가 3.52g/cm³이기 때문입니다. 다이아몬드는 탄소 원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매우 밀도가 높은 물질입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의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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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보석 중에서 패각상 단구(Fracture)를 나타내는 것은?

  1. 다이아몬드
  2. 루비
  3. 비취
  4. 라피스라줄리
(정답률: 54%)
  • 루비는 패각상 단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루비 내부에서 결함이 발생하여 광선이 부딪히면 광선이 꺾이거나 반사되는 현상으로, 루비의 빛나는 빨간색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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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편광기의 다크 포지션에서 투명한 보석을 360° 회전시키는 동안 밝은 상태로 있다면 이 보석은?

  1. 단굴절 보석
  2. 복굴절 보석
  3. 잠정질 보석
  4. 이상 복굴절 보석
(정답률: 75%)
  • 편광기의 다크 포지션에서 투명한 보석을 360° 회전시키는 동안 밝은 상태로 있다면 이 보석은 잠정질 보석입니다. 이는 편광기에서 빛이 통과할 때, 보석 내부의 결정 구조가 일정하지 않아 빛이 다양한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질을 가진 보석을 잠정질 보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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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천연 루비에서 볼 수 있는 내포물을 바르게 짝지어 놓은 것은?

  1. 침상 루틸 결정-지문상 내포물
  2. 육각 성장 구조-둥근성장선
  3. 육각 백금 판상 결정-관모양의 내포물
  4. 삼상내포물-구형기포
(정답률: 84%)
  • 천연 루비에서 볼 수 있는 내포물은 보통 지문상 내포물이며, 이는 침상 루틸 결정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침상 루틸 결정-지문상 내포물"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천연 루비에서 볼 수 있는 내포물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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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샤토얀시의 특수효과를 갖는 보석이 아닌 것은?

  1. 다이옵사이드
  2. 아콰마린
  3. 페리토드
  4. 투어멀린
(정답률: 57%)
  • 페리토드는 샤토얀시의 특수효과를 갖는 보석이 아닙니다. 샤토얀시는 빛이나 관점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다이옵사이드, 아콰마린, 투어멀린은 모두 이러한 특수효과를 갖는 보석입니다. 하지만 페리토드는 색상이 변하지 않는 일반적인 보석으로, 샤토얀시의 특수효과를 갖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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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석의 침적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침적 검사시 용기는 내포물이나 색이 없는 무색투명한 유리용기를 사용한다.
  2. 침적용액은 정확한 검사를 위해 관찰하려는 보석보다 굴절률이 큰 용액이 적당하다.
  3. 침적검사를 통해 보석의 내포물, 접합여부, 확산처리 등을 관찰할 수 있다.
  4. 침적검사시 접합석은 접kr제가 용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47%)
  • 침적검사는 보석의 굴절률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침적용액은 보석보다 굴절률이 큰 용액을 사용해야 보석 내부의 광학적 특성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굴절률이 작은 용액을 사용할 경우 보석 내부의 작은 결함이나 내포물 등을 관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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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굴절계의 곡면 스포트법으로 검사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1. 명멸법
  2. 50/50법
  3. 평균법
  4. 그림자 절단법
(정답률: 87%)
  • 굴절계의 곡면 스포트법으로 검사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50/50법입니다. 이는 검사 대상의 표면을 50%는 반사되는 빛, 50%는 굴절되는 빛으로 나누어 검사하는 방법으로, 반사되는 빛과 굴절되는 빛의 차이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검사 대상의 특성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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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화학거사에서 희석된 염산(물:염산=10:1)용액에 의해 발포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보석은?

  1. 칼사이트
  2. 칼세도니
  3. 스타루비
  4. 헤마타이트
(정답률: 81%)
  • 칼사이트는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진 보석으로, 염산과 반응하여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여 발포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다른 보석들은 이러한 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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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자외선 형광 검사시 적색 형광을 나타내는 보석은?

  1. 합성 자수정
  2. 합성 에메랄드
  3. 천연 알만다이트 가닛
  4. 합성 스피넬
(정답률: 56%)
  • 자외선 형광 검사에서 적색 형광을 나타내는 보석은 합성 에메랄드입니다. 이는 합성 에메랄드가 보통 천연 에메랄드보다 더 많은 크롬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크롬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적색 형광을 나타내므로, 합성 에메랄드는 자외선 형광 검사에서 적색 형광을 나타내는 보석으로 판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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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색경을 통하여 어떤 보석이 다색성을 관찰한 결과 2가지의 다른 색이 관찰 되었다면 이 결과만으로 내릴 수 있는 결론은?

  1. 단굴절 보석이다.
  2. 일축성 보석이다.
  3. 이축성 보석이다.
  4. 복굴절 보석이다.
(정답률: 83%)
  • 다색성을 관찰한 결과 2가지의 다른 색이 나타났다는 것은 광선이 보석 내부에서 두 개의 다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성질을 가진 보석은 광선의 굴절이 두 개의 다른 각도로 일어나는 복굴절 보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복굴절 보석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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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정수법을 이용한 비중 측정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반복해서 측정한다.
  2. 1ct이하의 보석의 경우에 가장 정확하며, 중량이 클수록 오차범위가 크다.
  3. 다공질 보석인 경우 오차가 할 수 있다.
  4. 사용하는 물은 4℃의 증류수가 이상적이다.
(정답률: 90%)
  • 1ct이하의 보석은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며, 그 이상의 보석은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측정 오차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중량이 클수록 오차범위가 커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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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천연호박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검사법 중 비파괴 검사법은?

  1. 열반응테스트
  2. 포화염수법
  3. 화학검사
  4. 조흔검사
(정답률: 88%)
  • 포화염수법은 천연호박의 밀도와 무게를 측정하여 내부 공기 포함 여부를 판별하는 비파괴 검사법입니다. 이는 천연호박의 내부에 공기가 포함되어 있으면 밀도와 무게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화염수법은 천연호박의 품질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는 검사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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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분광성 검사에 대한 것으로 틀린것은?

  1. 광원의 위치에 따라 투과법과 반사법으로 나눌 수 있다.
  2. 투과법은 빛이 보석의 위쪽으로부터 밑으로 투과되도록 하여 관찰하는 방법이다.
  3. 반사법은 돌의 투명도에 따라 외부반사법과 내부 반사법으로 나눌 수 있다.
  4. 라인, 밴드, 컷 오프 등을 조사한다.
(정답률: 79%)
  • 정답: "라인, 밴드, 컷 오프 등을 조사한다."

    투과법은 보석 내부의 결함, 색상, 광택 등을 관찰하기 위해 빛을 보석 안으로 투과시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투과법은 빛이 보석의 위쪽으로부터 밑으로 투과되도록 하여 관찰하는 방법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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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보석가공기법

46. 청색유리 및 합성 청색 스피넬을 코발트로 착색한 경우 컬러필터로 보면 무슨 색으로 보이는가?

  1. 녹색
  2. 적색
  3. 황색
  4. 청색
(정답률: 81%)
  • 청색유리 및 합성 청색 스피넬은 코발트로 착색되어 있기 때문에 컬러필터로 보면 적색으로 보입니다. 이는 코발트가 빛을 흡수하는 파장이 적색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발트로 착색된 청색유리나 합성 청색 스피넬은 빛을 통과할 때 적색을 제외한 파장을 흡수하고, 적색을 반사하여 적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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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스타 효과가 나타나는 보석이 아닌 것은?

  1. 루비
  2. 사파이어
  3. 스피넬
  4. 몰다바이트
(정답률: 74%)
  • 몰다바이트는 스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보석입니다. 스타 효과는 루비, 사파이어, 스피넬과 같은 보석에서 나타나는데, 이는 보석 내부에 포함된 미세한 결정체가 빛을 반사하여 별 모양의 광택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몰다바이트는 이러한 결정체가 없어 스타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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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빛의 특정 파장이 흡수되는 특성을 이용해서 만든 기구로 적색과 황록색의 빛만 통과시키는 원리로 만든 검사 기구는?

  1. 컬러필터
  2. 자외선 형광기
  3. 분광기
  4. 펜 라이트
(정답률: 81%)
  • 컬러필터는 특정 파장의 빛만 통과시키는 기구로, 적색과 황록색의 빛만 통과시키는 원리로 만들어진 검사 기구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자외선 형광기는 자외선을 이용하여 물질의 형태나 성분을 파악하는 기구이며, 분광기는 빛을 파장별로 분리하여 분석하는 기구입니다. 펜 라이트는 손전등처럼 작은 라이트로, 특별한 기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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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탄산염 광물에 해당하는 것은?

  1. 말라카이트
  2. 토파즈
  3. 터쿼이즈
  4. 크리소베릴
(정답률: 42%)
  • 말라카이트는 탄산염 광물 중 하나로, 화학식이 Cu2CO3(OH)2인 청록색 광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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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미지의 보석이 공기중에서의 무게는 6.48g이고 물속에서의 무게는 4.86g일 때 이 보석의 비중은 얼마인가?

  1. 4.00
  2. 3.25
  3. 3.00
  4. 2.75
(정답률: 91%)
  • 비중은 물의 밀도를 1로 놓고, 물에 잠긴 물체의 밀도를 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석의 비중은 물속에서의 무게(4.86g)를 공기중에서의 무게(6.48g)로 나눈 값입니다.

    4.86g ÷ 6.48g = 0.75

    따라서 이 보석의 비중은 0.75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기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0.75를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한 4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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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진주를 생성방법에 따라 분류할 때, 다음 중 진주층이 없이 표면이 거칠고 화염구조를 보이며 대부분 핑크색을 띠는 진주는?

  1. 시스트 진주
  2. 골드 진주
  3. 콩크 진주
  4. 블리스터 진주
(정답률: 92%)
  • 콩크 진주는 진주조개 내부에 있는 조각들이 불규칙하게 붙어있는 형태로 생성되기 때문에 진주층이 없고 표면이 거칠며 화염구조를 보입니다. 또한, 대부분 핑크색을 띠는 것은 진주조개 내부의 색상이 핑크색 계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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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캐보션 연마 후 빛의 간섭효과에 의한 특수현상이 아닌 것은?

  1. 유색효과(play of color)
  2. 무지개효과(iridescence)
  3. 진주효과(orient)
  4. 성채효과(asterism)
(정답률: 65%)
  • 캐보션 연마 후 빛의 간섭효과에 의한 특수현상이 아닌 것은 "성채효과(asterism)"입니다. 성채효과란, 보석 내부에 미세한 결정이나 섬유질이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어, 빛이 그 방향으로 반사되어 별 모양의 빛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빛의 간섭효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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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보석 가락지 만들기 순서로 알맞은 것은?

  1. 절단 - 외경작업 - 외경그라인딩 - 내경작업 - 광택 - 샌딩 - 세척
  2. 절단 - 내경작업 - 외경작업 - 외경그라인딩 - 샌딩 - 광택 - 세척
  3. 내경작업 - 외경작업 - 절단 - 외경그라인딩 - 세척 - 광택 - 샌딩
  4. 외경작업 - 내경작업 - 외경그라인딩 - 절단 - 광택 - 샌딩 - 세척
(정답률: 74%)
  • 정답은 "절단 - 내경작업 - 외경작업 - 외경그라인딩 - 샌딩 - 광택 - 세척" 입니다.

    보석 가락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큰 보석을 작은 조각으로 절단해야 합니다. 그 후 내경작업과 외경작업을 통해 보석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합니다. 외경그라인딩을 통해 보석의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고, 샌딩을 통해 보다 부드러운 표면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광택을 내어 보석의 빛나는 모습을 강조하고, 세척하여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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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광물이 어떤 일정한 방향으로 평탄한 면을 보이면서 어지는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절리(joint)
  2. 단구(fracture)
  3. 벽개(cleavage)
  4. 단층(fault)
(정답률: 78%)
  • 광물의 벽개(cleavage)는 일정한 방향으로 평탄한 면을 보이면서 어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광물의 결정 구조가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벽개(cleavage)가 정답입니다. 절리(joint)는 암석 내부에서 발생하는 균열을 말하며, 단구(fracture)는 광물이나 암석이 파괴되어 생긴 균열을 말합니다. 단층(fault)은 지하에서 암석이 이동하면서 생긴 균열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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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텀블링(tumbling)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메디아(media)의 주요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절삭
  2. 긁기
  3. 광택
  4. 세척
(정답률: 77%)
  • 텀블링 작업은 주로 절삭, 긁기, 광택을 위해 사용되는데, 세척은 주요 기능이 아니라 부가적인 기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텀블러를 사용하여 세척을 할 수는 있지만, 이는 주요 목적이 아니라 부가적인 기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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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연주형 목걸이처럼 여러 개의 부품이 연결되어 늘어뜨리지 않고 전체의 형태가 하나로 고정되어 있는 목걸이의 명칭은?

  1. 네크피스(neckpiece)
  2. 쵸커(chocker)
  3. 펜던트(pendent)
  4. 펙터럴(pectoral)
(정답률: 92%)
  • 네크피스는 여러 개의 부품이 연결되어 늘어뜨리지 않고 전체의 형태가 하나로 고정되어 있는 목걸이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쵸커는 목을 감싸는 형태의 목걸이, 펜던트는 목걸이에 달린 장식물, 펙터럴은 고대 이집트에서 제사장들이 착용한 목걸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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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캐보션형으로 연마된 스타사파이어나 캐츠아이 세팅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난물림은 무엇인가?

  1. 집시 난물림
  2. 채널 난물림
  3. 난발 난물림
  4. 조각 난물림
(정답률: 60%)
  • 집시 난물림은 다른 난물림에 비해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세팅이기 때문에, 캐보션형으로 연마된 스타사파이어나 캐츠아이와 같은 귀한 보석들을 사용하는 경우에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또한, 집시 난물림은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보석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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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에메랄드 커트에서 거들상의 면을 뺀 나머지 면의 수는?

  1. 42면
  2. 50면
  3. 58면
  4. 62면
(정답률: 65%)
  • 에메랄드 커트는 12개의 정삼각형과 20개의 정육면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거들상의 면은 정육면체의 면 중에서 바깥쪽에 위치한 6개의 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거들상의 면을 뺀 나머지 면의 수는 20개의 정육면체에서 6개의 면씩 6개의 정육면체를 뺀 14개의 정육면체가 가지는 면의 수인 14 x 6 = 84개에서 정삼각형의 면 12개를 빼면 72개가 됩니다. 하지만 정육면체의 모서리 부분에서 서로 만나는 면이 있으므로 이를 제외해야 합니다. 정육면체의 모서리는 총 30개이므로, 이 중에서 2개의 면이 겹쳐져 있으므로 30 - 2 = 28개의 면이 추가로 제거됩니다. 따라서 거들상의 면을 뺀 나머지 면의 수는 72 - 28 = 44개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답안 중에서 가장 가까운 수를 선택해야 하므로, 가장 가까운 50면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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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다이아몬드에서 피시아이(fish-eye)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퍼빌리언 깊이(%)로 알맞은 것은?

  1. 37~38%
  2. 40~43%
  3. 45~48%
  4. 50~53%
(정답률: 69%)
  • 다이아몬드에서 피시아이 현상은 다이아몬드의 광학적 특성 때문에 발생합니다. 다이아몬드는 광선이 들어오면 굴절되어 반사되는데, 이 때 광선이 다이아몬드의 중심을 향해 진행되면서 피시아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퍼빌리언 깊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퍼빌리언 깊이란 다이아몬드의 상단부에서부터 가장 깊이 들어가는 부분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이 깊이가 얕으면 광선이 다이아몬드 안에서 직선적으로 진행되어 피시아이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깊이가 깊어질수록 광선이 다이아몬드 안에서 굴절되는 각도가 커져서 피시아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피시아이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퍼빌리언 깊이는 37~38%입니다. 이 깊이에서는 광선이 다이아몬드 안에서 충분히 굴절되어 피시아이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40~43%, 45~48%, 50~53%에서도 피시아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깊이가 깊어질수록 피시아이 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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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원석의 연마시 돕스틱에 접착제로 사용되는 셀락과 모델링에 배합비율로 가장 적당한 것은? (단, 셀락 : 모델링 임)

  1. 10:1
  2. 15:1
  3. 20:1
  4. 25:1
(정답률: 70%)
  • 셀락은 연마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모델링 재료와 혼합하여 접착제로 사용됩니다. 이때 셀락과 모델링 재료의 배합비율은 적절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배합비율은 "20:1" 입니다. 이유는 셀락이 너무 많으면 모델링 재료의 경도가 떨어지고, 셀락이 너무 적으면 연마시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셀락과 모델링 재료의 적절한 비율을 찾아야 하는데, 이때 20:1이 가장 적절한 비율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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