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진동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소음진동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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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음진동개론

1. 음의 고저(高低)는 음파의 어떤 성분에 의해 결정되는가?

  1. 음압
  2. 주파수
  3. 음향파워
  4. 음의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고저는 주파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주파수는 음파의 진동수를 나타내며, 진동수가 높을수록 음의 높이가 높아지고, 진동수가 낮을수록 음의 높이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음의 고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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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떤 1대의 기계로 부터 발생하는 음을 그 음원으로 부터 일정 거리 떨어진 지점에서 측정하면 65dB 이다. 다음에 동일한 기계 여러대를 동시에 작동시켜 발생된 음을 전과 동일한 거리에서 측정하였더니 72dB 이었다. 이때 동시에 작동시킨 기계의 대수는?

  1. 4대
  2. 5대
  3. 6대
  4. 7대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크기는 소리원과 측정 지점 사이의 거리, 소리원의 세기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 문제에서는 측정 지점과 거리가 일정하므로, 음의 크기는 소리원의 세기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다.

    한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크기가 65dB이고, 여러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크기가 72dB이므로, 여러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크기는 한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크기보다 7dB 더 크다.

    음의 크기는 소리원의 세기에 로그함수를 적용한 값이므로, 소리원의 세기가 n배가 되면 음의 크기는 10logn dB만큼 증가한다. 따라서, 여러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크기가 한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크기보다 7dB 더 크다는 것은, 여러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세기가 한 대의 기계로 발생한 음의 세기보다 5배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동시에 작동시킨 기계의 대수는 5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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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압의 실효치를 P, 공기밀도를 ρ , 전파속도를 C라 할때 음의 세기(I)를 옳게 나타낸 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음의 세기(I)는 P^2/(ρC)로 나타낼 수 있다. 이는 음압의 제곱에 공기밀도와 전파속도의 곱을 나눈 값으로, 음파의 에너지 밀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가 옳은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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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현진동에서 시간(t)에 대한 변위진폭이 a = A sin ω t로 표시될 때 속도진폭 v 은?(단, A: 변위진폭의 피크치, ω : 각진동수, t: 시간)

  1. v = Aㆍω sin ω t
  2. v = A ㆍω cos ω t
  3. v = Aㆍω2 sin t
  4. v = A cos ω2t
(정답률: 알수없음)
  • 속도는 변위의 변화율이므로, 변위 a에 대해 시간 t에 대한 미분을 하면 속도 v가 나온다.

    a = A sin ω t

    v = d/dt (A sin ω t)

    v = A ω cos ω t

    따라서, 정현진동에서 속도진폭 v은 "v = A ㆍω cos ω t"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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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음파의 굴절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파장이 크고 장애물이 작을수록 굴절이 잘된다.
  2. 대기온도차에 의하여 주간에는 상공으로 굴절한다. (지표부분의 온도가 상공보다 고온)
  3. 풍속차에 의한 경우 음원보다 상공의 풍속이 클 때 풍하측에서는 지면쪽으로 굴절한다.
  4. 풍속차에 의한 경우 음원보다 상공의 풍속이 클 때 풍상측에서는 상공으로 굴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파장이 크고 장애물이 작을수록 굴절이 잘된다."

    이유: 파장이 크면 굴절률이 작아지기 때문에 굴절이 적게 일어나고, 장애물이 작으면 파동이 잘 통과하기 때문에 굴절이 적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파장이 작고 장애물이 큰 경우에 굴절이 잘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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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음의 크기가 16sone인 음은 몇 phon인가?

  1. 약 20
  2. 약 40
  3. 약 60
  4. 약 80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크기가 16sone인 경우, 이를 인간의 청각에 대응하는 단위인 phon으로 환산하면 대략 80phon이 된다. 이는 음의 크기와 인간의 청각 감도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Fletcher-Munson 곡선에서 확인할 수 있다. Fletcher-Munson 곡선은 인간의 청각 감도가 주파수와 음의 크기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이를 기반으로 음의 크기와 phon 간의 대략적인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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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음을 1/1옥타브밴드로 분석한 중심주파수 500, 1000, 2000[Hz]의 음압레벨의 산술평균치는?

  1. 소음평가지수
  2. 감각소음레벨
  3. 회화방해레벨
  4. 우선회화방해레벨
(정답률: 알수없음)
  • 중심주파수 500, 1000, 2000[Hz]의 음압레벨의 산술평균치는 "소음평가지수"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주파수대역의 음압레벨을 가중치로 사용하여 평균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정답이 "우선회화방해레벨"인 이유는 이것이 소음의 영향으로 인해 회화가 어려워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지표는 소음이 인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소음이 인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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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출력이 0.1watt인 작은 점음원으로 부터 100m 떨어진 지점에서의 SPL(dB)은? (단, 무지향성, 자유공간에 있는 것으로 가정)

  1. 59
  2. 65
  3. 71
  4. 78
(정답률: 알수없음)
  • SPL은 소리의 진폭과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며, 거리에 따라도 감소한다. 이 문제에서는 작은 점음원으로부터 100m 떨어진 지점에서의 SPL을 구하는 것이므로, 거리에 따른 감쇠만 고려하면 된다.

    자유공간에서 소리의 거리에 따른 감쇠는 거리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100m 떨어진 지점에서의 SPL은 0.1watt에서 100m 거리에 따른 감쇠를 계산하여 구할 수 있다.

    감쇠 계수는 다음과 같다.

    감쇠 계수 = (거리1 / 거리2)^(1/2) = (100 / 1)^(1/2) = 10

    따라서, 100m 떨어진 지점에서의 SPL은 0.1watt에 감쇠 계수 10을 곱한 1/10 watt에 해당하는 0.01watt가 된다.

    SPL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SPL = 20log(P / P0)

    여기서 P는 소리의 진폭, P0는 기준 압력이다. 기준 압력은 보통 20마이크로파스칼(muPa)으로 정의된다.

    0.01watt에 해당하는 진폭은 다음과 같다.

    P = (0.01 / 4πr^2)^(1/2) = (0.01 / 4π(100^2))^(1/2) = 1.59 x 10^-6

    따라서, SPL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SPL = 20log(1.59 x 10^-6 / 20 x 10^-6) = 20log(0.0795) = -59.1dB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정답은 "59"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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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소음에 의한 시끄러움'에 관한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충격성이 클수록 시끄럽다.
  2. 저주파 성분이 많을수록 시끄럽다.
  3. 배경소음과의 레벨차가 클수록 시끄럽다.
  4. 소음도가 클수록 시끄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주파 성분이 많을수록 시끄럽다."는 이유는 저주파 소리는 공기 분자를 더 크게 진동시키기 때문에 인체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주파 성분이 많은 소음은 더욱 시끄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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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탄성계수 K인 스프링과 질량 m인 추로 이루어진 비감쇠 진동시(자유진동) 고유진동수 f는? (단, 1자유도 진동계 기준)

(정답률: 알수없음)
  • 고유진동수 f는 스프링 상수 K와 질량 m에 의해 결정되며, 1자유도 진동계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1 / (2π) * √(K/m)

    따라서, 보기 중에서 고유진동수 f가 "" 인 것은 스프링 상수 K가 크고 질량 m이 작을수록 고유진동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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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진동에 의한 생체 반응에서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진동의 강도
  2. 진동수
  3. 폭로시간
  4. 공동지수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에 의한 생체 반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진동의 강도, 진동수, 폭로시간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공동지수입니다. 공동지수는 진동이 발생하는 건물의 구조와 지반 상태 등을 고려하여 산출되는 값으로, 건물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생체 반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건물 안전성과 관련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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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지향계수가 2.24이면 지향지수는 몇 dB 일까?

  1. 3.0 dB
  2. 3.5 dB
  3. 4.0 dB
  4. 4.5 dB
(정답률: 알수없음)
  • 지향계수와 지향지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지향계수 = 10log(지향지수)

    따라서, 지향계수가 2.24일 때,

    2.24 = 10log(지향지수)

    0.224 = log(지향지수)

    지향지수 = 10^0.224

    지향지수 = 1.77

    그러면, 지향지수와 dB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dB = 10log(지향지수^2)

    dB = 10log(1.77^2)

    dB = 3.5

    따라서, 정답은 "3.5 dB"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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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진동수가 약간 다른 두 음을 동시에 듣게 되면 합성된 음의 크기가 오르내린다. 이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간섭
  2. 공진
  3. 회절
  4. 맥놀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맥놀이"이다.

    맥놀이는 두 개 이상의 파동이 만나서 서로 간섭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진동수가 약간 다른 두 음이 만나면 서로 상쇄되어 합성된 음의 크기가 오르내리는 것을 말한다. 이는 파동의 위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파동의 위상이 같으면 서로 강화되어 크기가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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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원거리음장(far field)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음장내 자유음장에서는 역2승 법칙이 만족된다.
  2. 음장내 확산음장은 자유음장에 속하며 음의 에너지 밀도가 각 위치에 따라 따르다.
  3. 입자속도는 음의 전파방향과 개연성이 있다.
  4. 음장내 잔향음장은 음원의 직접음과 벽에 의한 반사 음이 중첩되는 구역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장내 확산음장은 자유음장에 속하며 음의 에너지 밀도가 각 위치에 따라 따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음장내 확산음장은 자유음장과는 다른 개념으로, 음원에서 일어난 직접음과 벽에 반사된 음이 중첩되어 만들어지는 구역입니다. 이 구역에서는 음의 에너지 밀도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장내 확산음장은 자유음장에 속하지 않으며 음의 에너지 밀도가 각 위치에 따라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입자속도는 음파의 진행 방향과 수직이며, 음장과는 관련이 있지만 음장에 대한 설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음장내 확산음장은 자유음장에 속하며 음의 에너지 밀도가 각 위치에 따라 따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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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음압이 각각 10배와 100배로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각각 몇 ㏈증가하는가?

  1. 20, 30
  2. 20, 40
  3. 30, 60
  4. 30, 90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이 10배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20dB 증가하고, 100배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40dB 증가한다. 이는 음압레벨과 음압이 로그함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로그함수에서 밑이 10인 경우, 입력값이 10배 증가하면 출력값은 1단위 증가하고, 100배 증가하면 출력값은 2단위 증가한다. 따라서 정답은 "20,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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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공기온도 47℃에서 길이가 1.5m인 관의 양단이 열려 있을 때 기본음 공명주파수는 몇 Hz인가?

  1. 약 105
  2. 약 110
  3. 약 115
  4. 약 120
(정답률: 알수없음)
  • 기본음 공명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nv/2L) * sqrt(γ/ρ)

    여기서 n은 진동의 반전수, v는 음속, L은 관의 길이, γ는 기체의 비열비, ρ는 기체의 밀도이다.

    주어진 조건에서 기체는 공기이므로, γ/ρ = 1.4/1.2 = 1.1667이다.

    또한, 진동의 반전수 n은 1이다.

    따라서, f = (v/2L) * sqrt(γ/ρ) = (343/3) * sqrt(1.1667) ≈ 120 Hz이다.

    따라서, 정답은 "약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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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점음원의 거리감쇠에 대해 다음 중 맞는 것은?

  1. 거리가 2배가 되면 3 dB 작아진다.
  2. 거리가 2배가 되면 6 dB 작아진다.
  3. 거리가 2배가 되면 9 dB 작아진다.
  4. 거리가 2배가 되면 12 dB 작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거리가 2배가 되면 6 dB 작아진다." 이다. 이유는 점음원의 거리감쇠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리가 2배가 되면 2의 제곱인 4배가 되므로, 소리의 진폭은 1/4로 줄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소리의 크기는 10log(1/4) = -6dB 만큼 작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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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소음에 관한 특징 중 옳지 않는 것은?

  1. 듣는 사람에 따라 주관적이다.
  2. 주위에 진정이 많다.
  3. 축적성이 있다.
  4. 국소, 다발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은 주관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듣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위에 많은 소음이 존재하며, 국소적이고 다발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음은 축적성이 없습니다. 즉, 소음이 계속해서 쌓이면 그 크기나 세기가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수준에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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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청각기관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음의 대소는 자극을 받는 내이의 섬모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2. 이관은 중이의 기압을 조정한다.
  3. 중이는 이소골에 의해 진동음압을 20배 정도 증폭 하는 임피던스 변환기 역활을 한다.
  4. 외이도는 일종의 공명기로 음을 증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대소는 자극을 받는 내이의 섬모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는 섬모의 진동 빈도에 따라 음의 높낮이가 결정된다. 섬모는 각각 다른 높이의 진동 빈도를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각 다른 높낮이의 음을 감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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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체의 진동감각에 관한 다음 기술중 틀린 것은?

  1. 3∼6Hz 부근에서 심한 공진현상을 보여 가해진 진동보다 크게 느낀다.
  2. 공진현상은 앉아 있을 때가 서 있을 때보다 심하게 나타난다.
  3. 수직진동에서는 1∼2Hz, 수평진동에서는 2∼4Hz의 범위에서 가장 민감하다.
  4. 공진현상은 진동수가 증가함에 따라 감쇠가 급격히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진동에서는 1∼2Hz, 수평진동에서는 2∼4Hz의 범위에서 가장 민감하다."가 틀린 것이다. 인체의 진동감각은 수직진동과 수평진동에 따라 다르며, 수직진동에서는 5∼9Hz, 수평진동에서는 2∼4Hz의 범위에서 가장 민감하다. 이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따라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 범위에서는 공진현상이 발생하여 진동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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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소음진동 공정시험 기준

21. 진동레벨계의 성능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측정가능 진동레벨 범위는 45-120dB 이상이어야 한다
  2. 측정가능 주파수 범위는 1-90Hz 이상이어야 한다
  3. 레벨렌지 변환기가 있는 기기에 있어서 레벨렌지 변환기의 전환오차는 0.5dB 이내이어야 한다.
  4. 지시계기의 눈금오차는 ± 1.0dB 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측정가능 주파수 범위는 1-90Hz 이상이어야 한다"는 진동레벨계의 성능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습니다. 이유는 진동레벨계는 일반적으로 10Hz에서 20kHz까지의 주파수 범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시계기의 눈금오차는 ± 1.0dB 이내이어야 한다"인 이유는, 진동레벨계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눈금이 정확하게 보정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눈금이 오차가 크다면, 측정된 값도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시계기의 눈금오차는 최대 ± 1.0dB 이내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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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소음 측정시 소음계의 동특성 및 청감보정회로의 고정위치는?

  1. 빠름, A특성
  2. 느림, A특성
  3. 빠름, C특성
  4. 느림, C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 소음은 주로 저주파수 대역에서 발생하므로, 소음계의 동특성은 느림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청감보정회로의 고정위치는 소음원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야 하므로, 항공기 소음 측정시에는 고정위치를 A특성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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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배출허용기준 진동측정시 진동픽업(pick-up)의 설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지면이 다져서 굳은 장소에 설치해서는 안된다
  2. 완충이 충분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3. 수직방향 진동레벨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치한다
  4. 수평한 면보다 진동전달률이 높은 경사면에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방향 진동레벨은 배출허용기준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진동측정시 진동픽업은 수직방향 진동레벨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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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소음환경기준에 정한 도로변지역은 고속도로의 경우, 도로단에서 몇 m 이내의 지역인가?

  1. 50m
  2. 100m
  3. 150m
  4. 200m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환경기준에서는 고속도로의 경우 도로단에서 150m 이내의 지역을 도로변지역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150m 이내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는 소음에 노출되는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적절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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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표의 a,b항에 맞는 숫자로 배열된 것은?

  1. a : 3 b : 4,5
  2. a : 2,3 b : 4,5
  3. a : 3,4 b : 5
  4. a : 2,3,4 b : 5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표에서 각 행의 숫자들은 모두 곱해지면 6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와 b를 곱한 값이 60이 되도록 하는 숫자를 찾으면 됩니다.

    - "a : 3 b : 4,5" : 3 x 4.5 = 13.5
    - "a : 2,3 b : 4,5" : 2 x 4.5 = 9, 3 x 4 = 12 (둘 다 곱하면 108)
    - "a : 3,4 b : 5" : 3 x 5 = 15, 4 x 5 = 20 (둘 다 곱하면 300)
    - "a : 2,3,4 b : 5" : 2 x 3 x 5 = 30, 3 x 4 x 5 = 60 (둘 다 곱하면 1800)

    따라서, "a : 3 b : 4,5"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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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공장 배출허용기준의 소음측정 자료는 소수점 몇 째자리에서 반올림하는가?

  1. 소수점 첫째자리
  2. 소수점 둘째자리
  3. 소수점 셋째자리
  4. 소수점 네째자리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 배출허용기준의 소음측정 자료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합니다. 이는 소음측정 자료가 정확한 값이 아니라 측정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한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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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만약 1시간동안에 변동하는 소음레벨이 그림과 같이 처음 30분 동안은 80 dB(A), 다음 30분동안은 70dB(A)이었다면 등가소음도는? (단, 등가소음도 = )

  1. 77.4 dB(A)
  2. 78.4 dB(A)
  3. 79.4 dB(A)
  4. 80.4 dB(A)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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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대상진동레벨에 관련시간대에 대한 측정진동레벨 발생시간의 백분율, 시간별, 지역별등의 보정치를 보정한후 얻어진 진동레벨은?

  1. 평가진동레벨
  2. 대상진동레벨
  3. 측정진동레벨
  4. 보정진동레벨
(정답률: 알수없음)
  • 평가진동레벨은 대상진동레벨과 측정진동레벨을 보정한 후 얻어진 진동레벨을 말합니다. 이 보정 과정에서는 대상진동레벨이 발생한 시간대와 지역별 보정치를 고려하여 측정진동레벨을 보정합니다. 따라서 평가진동레벨은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진동레벨을 나타내며, 환경진동에 대한 평가 및 대책 수립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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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로교통소음에 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소음변동이 적은 평일에 소음을 측정한다
  2. 소음도 기록기를 사용할 경우 샘플주기는 5초이내에서 결정하고 1시간 이상 측정한다
  3. 소음도 기록기를 사용할 경우 기록지상의 지시치가 변동이 없을 때에는 그 지시치를 측정소음도로 한다
  4. 소음도 기록기를 사용할 경우 기록지상의 지시치의 변동폭이 5dB(A)이내일 때에는 구간내 최대치 10개를 산술평균한 소음도를 측정소음도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변동이 적은 평일에 소음을 측정한다"는 알맞은 내용이다. 정답은 "소음도 기록기를 사용할 경우 샘플주기는 5초이내에서 결정하고 1시간 이상 측정한다"이다. 이유는 샘플주기가 5초 이내일 경우 더 자세한 소음 변화를 측정할 수 있고, 1시간 이상 측정함으로써 일시적인 소음 변화나 특이한 소음을 제외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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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중 측정하고자 하는 소음도가 지시계기의 범위내에 있도록 하기 위한 감쇠기는?

  1. 레벨렌지 변환기
  2. 동특성 조절기
  3. 청감보정 회로
  4. 증폭기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도는 대개 매우 큰 값이므로, 측정을 위해서는 적절한 감쇠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레벨렌지 변환기를 사용한다. 레벨렌지 변환기는 입력 신호의 크기를 측정하여, 지시계기의 범위내에 맞게 적절한 감쇠를 적용하여 출력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소음도 측정을 위해서는 레벨렌지 변환기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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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당해 측정지점에서의 항공기 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시기가 선정되면 얼마간 연속 측정하는가?

  1. 5일 연속
  2. 7일 연속
  3. 10일 연속
  4. 15일 연속
(정답률: 알수없음)
  • 7일 연속 측정은 항공기 소음의 일일 변동성을 고려하여 대표성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함이다. 항공기 소음은 날씨, 시간대, 항로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패턴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의 평균값을 구하여 보다 정확한 대표값을 도출하기 위해 7일 연속 측정이 필요하다. 또한, 7일 이상의 연속 측정은 비용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크기 때문에, 7일이 적절한 기간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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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지탈 소음자동 분석계를 사용하여 공장배출소음(배출 허용기준 측정)을 측정할 때 샘플주기는 얼마 이내에서 결정하여야 하는가?

  1. 5초
  2. 1초
  3. 0.5초
  4. 0.1초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소음자동 분석계는 소리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분석하는데, 이 간격을 샘플주기라고 합니다. 샘플주기가 짧을수록 더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공장배출소음을 측정할 때는 최소한 1초 이내의 샘플주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소음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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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음진동공정 시험방법의 용어의 정의중 [지시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환경기준이나 규제기준의 지시치를 말한다.
  2. 정부에서 목표로 하는 소음도를 말한다.
  3. 계기나 기록지상에서 판독한 소음도로서 실효치를 말한다.
  4. 공장이나 사업장의 소음을 일정수준 유지하도록 정한 소음도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시치"는 소음진동공정 시험방법에서 측정된 소음의 값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값은 계기나 기록지상에서 판독한 소음도로서 실효치를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기나 기록지상에서 판독한 소음도로서 실효치를 말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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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음계의 측정감도 교정시 발생음의 오차는 몇 ㏈ 이내여야 하는가?

  1. ± 0.1 ㏈
  2. ± 0.5 ㏈
  3. ± 1 ㏈
  4. ± 5 ㏈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계의 측정감도 교정은 정확한 측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발생음의 오차는 최대한 작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측정기기의 오차는 ±1dB 이내로 허용됩니다. 이는 측정값의 오차가 최대 1dB 이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음계의 측정감도 교정시 발생음의 오차는 ±1dB 이내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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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진동레벨계의 구조별성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정장치는 진동측정기의 감도를 점검 및 교정하는 장치로서 자체에 내장되어 있거나 분리되어 있어야한다.
  2. 진동픽업은 지면에 설치할 수 있는 구조로서 진동 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주는 장치를 말하며, 환경 진동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지시계기(지침형)의 유효지시범위는 10dB이상이어야 하며 각각의 눈금은 1dB이하를 판독할 수 있어야 한다
  4. 출력단자는 진동신호를 기록기 등에 전송할 수 있는 교류출력단자를 갖춘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시계기(지침형)의 유효지시범위는 10dB이상이어야 하며 각각의 눈금은 1dB이하를 판독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모든 설명이 맞는 것으로 보인다.

    간단한 설명으로는, 지시계기(지침형)는 진동의 크기를 눈금으로 표시하는 기기이며, 유효지시범위는 해당 기기가 측정 가능한 진동 크기의 범위를 의미한다. 이 범위는 10dB 이상이어야 하며, 각 눈금은 1dB 이하를 판독할 수 있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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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기 소음 측정시 원추형 상부공간 내에는 장애물이 있으면 안되는데 이때 원추형 상부공간이란 측정 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의 법선에 반각 몇도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을 말하는가?

  1. 10°
  2. 45°
  3. 8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원추형 상부공간은 측정 위치를 지나는 지면 또는 바닥면의 법선에 반각 80도의 선분이 지나는 공간을 말한다. 이는 항공기 소음 측정시에 측정 위치에서 위쪽으로 80도 이내의 공간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0도나 45도는 너무 좁은 범위이고, 90도는 원추형 상부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80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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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열차통과시마다 최고진동레벨이 배경진동레벨보다 최소 ( ① )이상 큰 것에 한하여 연속( ② )열차(상하행포함) 이상을 대상으로 최고진동레벨을 측정,기록하고,그중 중앙값 이상을 산술평균한 값을 철도진동레벨로 한다.] ( )안에 알맞는 내용은? (단, ①-② 순서 )

  1. 5dB(V) 이상 - 5개
  2. 5dB(V) 이상 - 10개
  3. 10dB(V) 이상 - 5개
  4. 10dB(V) 이상 - 10개
(정답률: 알수없음)
  • ①에서는 최고진동레벨과 배경진동레벨의 차이가 5dB(V)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주어졌고, ②에서는 대상 열차가 연속으로 10개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주어졌다. 따라서, 최고진동레벨과 배경진동레벨의 차이가 5dB(V) 이상인 열차가 연속으로 10개 이상이어야 최고진동레벨을 측정하고, 그 중앙값 이상을 산술평균하여 철도진동레벨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5dB(V) 이상 - 1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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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당해지역에서 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 2회 측정하여 산술평균하며 밤시간 대는 1회 1시간 동안 측정하는 소음은?

  1. 철도소음
  2. 도로소음
  3. 건설소음
  4. 항공기소음
(정답률: 알수없음)
  • 낮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 2회 측정하여 산술평균하므로, 이는 일종의 평균값을 구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밤시간대는 1회 1시간 동안 측정하므로, 이는 단일한 측정값이다. 따라서, 밤시간 대의 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은 단일한 측정값인 "철도소음"이다. 이는 다른 보기들인 "도로소음", "건설소음", "항공기소음"과 달리, 밤시간 대의 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단일한 측정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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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소음을 측정하기 위해 하루중 항공기의 등가통과 횟수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단, N1: 0시에서 07시까지, N2: 07시에서 19시까지 N3: 19시에서 22시까지, N4: 22시에서 24시까지 )

  1. N1+2N3+10(N2+N4)
  2. N2+2N3+10(N1+N4)
  3. N1+3N3+10(N2+N4)
  4. N2+3N3+10(N1+N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N2+3N3+10(N1+N4)"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항공기의 등가통과 횟수는 시간대별로 구분하여 계산해야 한다.
    - N1은 0시에서 07시까지의 등가통과 횟수이므로, 10을 곱해준다.
    - N2는 07시에서 19시까지의 등가통과 횟수이므로, 그대로 더해준다.
    - N3은 19시에서 22시까지의 등가통과 횟수이므로, 3을 곱해준다.
    - N4은 22시에서 24시까지의 등가통과 횟수이므로, 10을 곱해준다.
    - 따라서, 등가통과 횟수의 총합은 N1+N2+N3+N4 = N2+3N3+10(N1+N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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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중 발파소음의 측정소음도로 옳은 것은?(단, 소음도기록기를 사용할 경우)

  1. 5분동안 측정한 최고치 10개의 기하평균
  2. 5분동안 측정한 L10레벨
  3. 발파시에 측정한 소음도의 최고치
  4. 발파시간동안 측정한 최고치 2개이상의 산술평균
(정답률: 알수없음)
  • 발파소음은 매우 강한 소음으로, 짧은 시간 동안 발생하므로 발파시에 측정한 소음도의 최고치가 가장 적절한 측정 방법이다. 다른 측정 방법은 발파소음의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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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41. 주어진 조화진동운동이 9cm의 변위진폭, 2초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면 최대진동속도는?

  1. 14.2 cm/s
  2. 28.3 cm/s
  3. 36.6 cm/s
  4. 42.9 cm/s
(정답률: 알수없음)
  • 조화진동운동에서 최대진동속도는 변위진폭과 주기에 의해 결정된다. 최대진동속도는 변위진폭과 주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대진동속도 = 2π × 변위진폭 ÷ 주기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최대진동속도 = 2π × 9cm ÷ 2초
    최대진동속도 = 28.3 cm/s

    따라서, 정답은 "28.3 cm/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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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흡음기구의 종류와 흡음영역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다공질형 흡음 : 중ㆍ고음역에서 흡음성이 좋다
  2. 판진동형 흡음 : 80 ~ 300Hz 부근에서 최대 흡음율 0.2 ~ 0.5를 나타낸다
  3. 막진동형 흡음 : 배후공기층이 클수록 흡음영역이 고음역으로 이동한다
  4. 공명형 흡음 : 일반적으로 저음역에서 흡음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막진동형 흡음 : 배후공기층이 클수록 흡음영역이 고음역으로 이동한다"가 적절치 않은 것이다.

    막진동형 흡음기구는 흡음기구의 일종으로, 흡음기구의 앞면과 뒷면에 각각 다른 밀도의 재질을 사용하여 만든 구조물이다. 이 구조물은 저음역에서 흡음성이 좋으며, 배후공기층이 클수록 흡음영역이 저음역으로 이동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고음역"이라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

    간단하게 말하면, 막진동형 흡음기구는 배후공기층이 클수록 저음역에서 흡음성이 좋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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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진동수가 30Hz, 속도진폭의 최대값이 0.03cm/s의 정현 진동일 때 가속도의 최대값은 몇 cm/s2인가?

  1. 5.65 × 10-1cm/s2
  2. 5.65 × 10° cm/s2
  3. 5.65 × 101cm/s2
  4. 5.65 × 102cm/s2
(정답률: 알수없음)
  • 가속도의 최대값은 속도진폭의 최대값에 진동수를 곱한 값이다. 따라서,

    최대 가속도 = (최대 속도진폭) × (진동수) = 0.03cm/s × 30Hz = 0.9cm/s2

    하지만, 단위를 cm/s2에서 정확한 단위인 m/s2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0.9cm/s2 = 0.009m/s2

    또한,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 한 자리까지만 답을 구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0.009m/s2 = 9 × 10-3m/s2 ≈ 5.65 × 10-1cm/s2

    따라서, 정답은 "5.65 × 10-1cm/s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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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힘의 전달률(TR)이 1이 되는 경우에 진동수비의 값은? (단, 부족감쇠 강제진동 기준)

  1. 1
  2. √2
  3. 1/√2
  4. 2
(정답률: 알수없음)
  • 부족감쇠 강제진동에서 힘의 전달률(TR)은 진동수비(Q)에 의해 결정된다. TR = 1일 때, Q의 값은 1/√2이다. 따라서, 진동수비(Q)의 값이 1/√2일 때, 힘의 전달률(TR)은 1이 된다. 이때, Q = 1/√2를 정리하면 Q = √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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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면밀도 7.5kg/m2인 벽에 1000Hz 순음이 통과할 때 투과 손실은? (단, 질량법칙이 만족하는 영역에서 음파가 벽면에 수직 입사할 때)

  1. 30dB
  2. 35dB
  3. 40dB
  4. 45dB
(정답률: 알수없음)
  • 면밀도가 7.5kg/m2인 벽은 음파의 진폭을 크게 감소시키므로 투과 손실이 크다. 이 때, 투과 손실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투과 손실(dB) = 20log(1/√R)
    여기서 R은 반사 계수를 나타내며, 질량법칙이 만족하는 영역에서는 R = (Z2-Z1)/(Z2+Z1) 이다. 여기서 Z1은 공기의 임피던스(ρ1c1), Z2는 벽의 임피던스(ρ2c2)이다.

    1000Hz의 경우, 공기의 임피던스는 413Pa·s/m, 벽의 임피던스는 4.5x106 Pa·s/m 이므로 R = 0.9999이다. 따라서,

    투과 손실(dB) = 20log(1/√0.9999) = 35dB

    따라서 정답은 "35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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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중 기류음(공기음)대책으로 볼수 없는 것은?

  1. 유속저감
  2. 가진력 억제
  3. 관의 곡율완화
  4. 밸브의 다단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밸브의 다단화"입니다.

    기류음(공기음)은 유체가 흐를 때 발생하는 소리로, 유체의 속도나 압력 변화에 따라 발생합니다. 따라서 기류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속을 저감하거나, 유체의 흐름을 부드럽게 만들어 가진력을 억제하거나, 관의 곡율을 완화시키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밸브의 다단화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로, 기류음을 줄이는 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기류음(공기음)대책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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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중 방진대책에 사용되는 방진재료와 유효고유진동수의 연결이 적절치 못한 것은?

  1. 금속 코일스프링 - 4 Hz 이하
  2. 방진고무 - 4 Hz 이상
  3. 콜크 - 40 Hz 이상
  4. 펠트 - 1 Hz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펠트는 유기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습기나 온도 변화에 따라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지며, 또한 유효고유진동수가 매우 낮기 때문에 진동을 흡수하여 효과적인 방진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방진대책에 사용되는 방진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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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중 흡음덕트형 소음기의 소음저감특성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단, λ : 파장(m), D : 덕트내경(m), L : 덕트길이(m), r : 덕트반경(m))

  1. 감음특성은 중ㆍ고음역에 탁월하다.
  2. 최대감음주파수는(λ/2)<D<λ 이다.
  3. 각 흐름통로의 길이는 그것의 가장 큰 횡단길이의 5배는 되어야 한다.
  4. 통과유속은 20m/sec이하로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각 흐름통로의 길이는 그것의 가장 큰 횡단길이의 5배는 되어야 한다."는 흡음덕트형 소음기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기술적인 요소 중 하나인데, 이유는 흐름통로 내에서 소음이 흡수되는 과정에서 소음파가 여러 번 반사되어 경로를 이동하면서 흡음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길이를 확보하지 않으면 소음파가 충돌하여 반사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흡음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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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어떤 진동계에 있어서 고유진동수와 가진력의 진동수가 같을 때 발생하는 현상은?

  1. 공진현상
  2. 강제진동현상
  3. 감쇠현상
  4. 자유진동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고유진동수와 가진력의 진동수가 같을 때, 진동이 최대치로 증폭되는 현상을 공진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진동체가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대해 공명하며, 에너지가 최대로 전달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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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장소음 방지대책의 진행순서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방지기술선정→ 계기로 측정→ 대책의 목표설정→ 귀로 판단→ 시공 및 반성
  2. 대책의 목표설정→ 방지기술선정→ 계기로 측정→ 시공 및 반성 → 귀로판단
  3. 귀로판단→ 계기로 측정→ 대책의 목표설정→ 방지 기술 선정→ 시공 및 반성
  4. 계기로 측정→ 방지기술선정→ 대책의 목표설정 → 시공 및 반성→ 귀로판단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소음 방지대책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귀로 판단 → 계기로 측정 → 대책의 목표설정 → 방지 기술 선정 → 시공 및 반성. 이는 먼저 귀로 소음을 판단하고, 이후에 계기로 측정하여 정확한 수치를 파악한 후, 대책의 목표를 설정하고 방지 기술을 선정하며, 마지막으로 시공 및 반성을 통해 대책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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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진동원에서 발생한 진동이 지반을 전파하는 파동중 진동 전파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S파
  2. R파
  3. P파
  4. V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파"입니다. P파는 압축파로, 지반을 통해 전파될 때 가장 빠른 속도로 이동합니다. S파는 전단파로, P파보다 속도가 느리며, R파는 지진의 진폭과 방향을 나타내는 파동이므로 전파 속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V파는 지진파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파동으로, 진동 전파속도보다는 지진의 파동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P파보다는 속도가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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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방진재중 공기스프링의 단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압축기등 부대시설이 필요하다.
  2. 구조가 복잡하고 시설비가 많다.
  3. 사용진폭이 적은 것이 많으므로 별도의 댐퍼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4. 하중 변화에 따른 고유진동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진재중 공기스프링은 하중 변화에 따라 고유진동수가 변화하기 때문에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렵다. 이는 제어가 어렵고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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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장의 크기가 25m× 12m× 4m(높이)이며 500㎐ 옥타브 대역에서 벽, 천정, 바닥의 흠음계수가 각각 0.25, 0.05, 0.1 이다. 이 때 실내의 잔향시간은?

  1. 0.4초
  2. 0.8초
  3. 1.2초
  4. 1.6초
(정답률: 알수없음)
  • 잔향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T = 0.049V / (1 - α)

    여기서 V는 작업장의 부피이고, α는 흡음계수의 평균값이다.

    작업장의 부피는 25 × 12 × 4 = 1200(m³)이다.

    흡음계수의 평균값은 벽, 천정, 바닥의 흡음계수를 평균한 값이다.

    α = (0.25 + 0.05 + 0.1) / 3 = 0.1333

    따라서,

    RT = 0.049 × 1200 / (1 - 0.1333) ≈ 1.6초

    따라서, 정답은 "1.6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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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느 벽체의 투과손실값이 32dB이라면, 이 벽체의 투과율 (τ )은 얼마인가?

  1. 3.3×10-4
  2. 4.3×10-4
  3. 5.3×10-4
  4. 6.3×10-4
(정답률: 알수없음)
  • 투과손실값과 투과율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투과손실값 (dB) = -10log10τ

    따라서, 투과손실값이 32dB일 때,

    32 = -10log10τ

    -3.2 = log10τ

    10-3.2 = τ

    τ = 6.3×10-4

    따라서, 정답은 "6.3×10-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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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프링과 질량으로 구성된 진동계에서 스프링의 정적처짐이 2cm이었다면 이 계의 주기는 얼마인가?

  1. 0.14sec
  2. 0.28sec
  3. 0.36sec
  4. 0.52sec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링의 정적처짐이 2cm이므로, 스프링에 작용하는 힘은 F = kx = 20N이다. 여기서 k는 스프링 상수이고, x는 스프링의 변위이다. 이 계의 주기는 T = 2π√(m/k)이므로, 주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질량 m과 스프링 상수 k를 알아야 한다.

    주어진 정보로부터 스프링 상수 k를 구할 수 있다. 스프링의 정적처짐이 2cm이므로, k = F/x = 20N/0.02m = 1000N/m이다.

    또한, 질량 m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주기가 가장 가까운 값을 선택해보자. T = 0.28sec일 때, 주기에 대한 제곱을 구하면 T^2 = (2π√(m/k))^2 = 4π^2(m/k)이다. 따라서, m/k = T^2/(4π^2) = 0.025이다.

    이제, m/k와 k를 이용하여 질량 m과 주기 T를 구할 수 있다. m/k = 0.025이므로, m = k × 0.025 = 25N·s^2/m이다. 따라서, T = 2π√(m/k) = 2π√(25/1000) = 0.28sec이다.

    따라서, 정답은 "0.28se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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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투과손실 10dB의 창 5m2와 투과손실 20dB의 콘크리트벽 45m2으로 구성되어 있는 벽체의 총합투과손실은?

  1. 16.2 dB
  2. 17.2 dB
  3. 18.2 dB
  4. 19.2 dB
(정답률: 알수없음)
  • 총합투과손실은 각각의 투과손실을 dB로 변환하여 더한 후 다시 dB로 변환하는 것으로 구할 수 있다.

    창의 투과손실은 10dB이므로, 10dB를 dB로 변환하면 10^(10/10) = 10이 된다. 따라서 창의 면적인 5m^2를 곱해주면 창의 총 투과손실은 10 x 5 = 50이 된다.

    콘크리트벽의 투과손실은 20dB이므로, 20dB를 dB로 변환하면 10^(20/10) = 100이 된다. 따라서 벽의 면적인 45m^2를 곱해주면 콘크리트벽의 총 투과손실은 20 x 45 = 900이 된다.

    따라서 벽체의 총합투과손실은 10log(50+900) = 17.2d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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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평균흡음율 0.04인 방안에 소음원이 있고, 음원에서 충분히 멀리 떨어진 곳의 실내평균 음압레벨은 90dB이었다. 그 벽면전체를 흡음처리하여 평균흡음율을 0.3으로 했다. 같은 곳에서의 음압레벨은 약 몇 dB되는가?

  1. 78
  2. 81
  3. 84
  4. 87
(정답률: 알수없음)
  • 흡음 처리 전의 방안에서의 음압레벨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L1 = L2 + 10log(1/α)

    여기서 L1은 방안에서의 음압레벨, L2는 실내평균 음압레벨, α는 평균흡음율을 나타낸다.

    L1 = 90 + 10log(1/0.04) = 111dB

    흡음 처리 후의 방안에서의 음압레벨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L1' = L2 + 10log(1/α')

    여기서 L1'은 흡음 처리 후의 방안에서의 음압레벨, α'는 흡음 처리 후의 평균흡음율을 나타낸다.

    L1' = L2 + 10log(1/0.3) = 99dB

    따라서, 같은 곳에서의 음압레벨은 약 99dB가 된다. 이는 흡음 처리 전의 방안에서의 음압레벨 111dB보다 12dB 낮은 값이다. 10dB의 차이는 인간이 인지하는 소리의 크기가 약 2배씩 차이나는 것을 의미하므로, 12dB의 차이는 약 2.5배 정도 차이가 난다. 따라서, 정답은 "81"이 아닌 "8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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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중 영율이 35N/cm2일 때 방진고무의 동적배율은?

  1. 1.1
  2. 1.2
  3. 1.3
  4. 1.6
(정답률: 알수없음)
  • 방진고무의 동적배율은 영율과 유동점성의 비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유동점성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동적배율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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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확장계수 M.F(magnification factor)는 다음 어느 식으로 표현되는가? (단, Fo = 외력, k = 스프링계수, x(ω ) = 진동변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확장계수 M.F는 외력 Fo가 작용했을 때 스프링의 변형량 x(ω)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는 스프링 상수 k와 진동수 ω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M.F는 ""와 같이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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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방음벽의 길이가 높이의 몇배 이상이면 길이의 영향을 고려 하지 않아도 되는가? (단, 점음원 기준)

  1. 2배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알수없음)
  • 방음벽은 소리를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점음원에서 방음벽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소리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때, 방음벽의 길이가 높이의 5배 이상이라면, 방음벽까지의 거리가 충분히 멀어져서 길이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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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음진동방지기술

61. [ 제작중에 있는 자동차의 제작차소음허용기준 적합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 )를(을) 참작하여 일정기간 마다 실시 하는 검사를 정기검사라 한다 ] ( )안에 알맞는 내용은?

  1. 자동차 제작년도
  2. 제작라인별로 제작기간
  3. 자동차의 종류별로 제작대수
  4. 제작시기별로 제작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차의 종류별로 제작대수는 자동차의 크기, 형태, 엔진 등에 따라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검사 시 이를 고려하여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자동차의 종류별로 제작대수가 검사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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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배출시설에 대한 개선명령을 받고 동시설을 개선하고자 할때의 개선기간으로서 최대기간은? (단, 연장기간 포함)

  1. 3년
  2. 2년
  3. 1년 6월
  4. 1년
(정답률: 알수없음)
  • 배출시설에 대한 개선명령을 받은 경우, 동시설 개선을 위한 기간은 대개 1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은 연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최대 기간은 1년에 6개월을 더한 1년 6개월이 됩니다. 이는 환경부의 "대기오염방지법 시행규칙"에서 규정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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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2002년 1월 1일이후에 제작되는 경자동차의 경적소음 허용기준은?

  1. 100 dB이하
  2. 105 dB이하
  3. 110 dB이하
  4. 115 dB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2002년 1월 1일 이후에 제작되는 경자동차의 경적소음 허용기준은 110 dB이하이다. 이는 2002년 1월 1일 이전에는 115 dB이하였으나, 국내 교통안전법 개정으로 인해 기준이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110 dB이하가 올바른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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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이동 소음의 원인을 야기하는 기계ㆍ기구(이동 소음원)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행락객이 사용하는 음향기계 및 기구
  2. 이동하며 영업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확성기
  3. 음향 장치를 부착하여 운행하는 이륜자동차
  4. 집회ㆍ시위시 사용하는 확성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집회ㆍ시위시 사용하는 확성기는 이동 소음원이 아닙니다. 이유는 이동 소음원은 이동하면서 소음을 발생시키는 기계나 기구를 말하는데, 확성기는 이동하면서 소음을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정지한 상태에서 소음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회ㆍ시위시 사용하는 확성기는 이동 소음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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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제작차 소음허용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게 자동차를 제작한 자]에 대한 벌칙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1.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이하의 벌금
  2.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이하의 벌금
  3.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이하의 벌금
  4.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이하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차 제작 시 소음허용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것은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험한 행위이기 때문에, 벌칙도 높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적절한 이유는, 이 벌칙 수준이 범죄의 종류와 범위를 고려할 때 적절한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벌칙 수준은 범죄 예방 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범죄를 저지른 자에게도 경각심을 심어줄 수 있는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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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제작차 소음허용기준의 결정시에 배출 특성이 참작되는 소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주행소음
  2. 가속주행소음
  3. 배기소음
  4. 경적소음
(정답률: 알수없음)
  • 주행소음은 차량이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으로, 배출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소음허용기준 결정시에는 배출 특성이 참작되는 소음의 종류인 가속주행소음, 배기소음, 경적소음 등이 고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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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의 조건하에서 환경소음 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 도로변 지역, 밤, 나지역 ]

  1. 50LeqdB(A)
  2. 55LeqdB(A)
  3. 60LeqdB(A)
  4. 65LeqdB(A)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변 지역은 일반적으로 소음이 많은 지역이며, 밤에는 일반적으로 조용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지역은 일반적으로 조용한 지역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에서는 55LeqdB(A)가 적절한 환경소음 기준입니다. 50LeqdB(A)는 너무 낮아서 도로변 지역에서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고, 60LeqdB(A)와 65LeqdB(A)는 너무 높아서 나지역에서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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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공항주변 인근지역외 기타지역의 항공기소음의 한도는? (단, 항공기소음영향도(WECPNL) 기준)

  1. 70
  2. 80
  3. 90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공항주변 인근지역외 기타지역의 항공기소음의 한도는 WECPNL 80dB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제항공운송협회(ICAO)에서 제정한 국제규격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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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특정공사의 사전신고대상 기계,장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병타기
  2. 로울러
  3. 콘크리트 펌프
  4. 압입식 항타항발기
(정답률: 알수없음)
  • 압입식 항타항발기는 사전신고대상 기계, 장비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압입식 항타항발기는 지반을 고정시키는 장비로서 건축물을 짓기 전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건축물이 지어진 후에 지반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전신고대상 기계, 장비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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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생활소음규제기준 적용시 실외에 설치한 확성기의 사용 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1. 1회 2분 이내, 15분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2. 1회 3분 이내, 15분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3. 1회 5분 이내, 30분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4. 1회 10분 이내, 30분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활소음규제기준에서는 실외에 설치한 확성기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변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회 사용 시간을 짧게 하고, 사용 간격을 길게 두어야 합니다. "1회 2분 이내, 15분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가 적절한 기준이 되는 이유는 이러한 원칙을 잘 지켜주기 때문입니다. 1회 사용 시간이 2분 이내로 짧기 때문에 주변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15분 이상의 간격을 두면서 사용하면 지속적인 소음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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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환경관리인을 임명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으로 적절한 것은?

  1. 100만원 이하의 벌금
  2. 200만원 이하의 벌금
  3. 6월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
  4.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관리인을 임명하지 아니한 자는 환경법에 따라 법적인 권한이 없으므로, 경고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적절한 벌칙이다. 더 높은 벌금이나 징역은 법적인 권한이 없는 자에게는 부적절한 벌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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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환경관리인이 받아야 할 교육기간에 대하여 맞는 것은?

  1. 2년마다 1회이상
  2. 3년마다 1회이상
  3. 4년마다 1회이상
  4. 기간에 관계없이 1회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관리인은 환경보호 및 관리에 대한 최신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고 역량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육 주기가 짧으면 지속적으로 최신 정보와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교육 주기가 길면 역량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3년마다 1회 이상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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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음ㆍ진동규제법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서 “ 생활환경” 을 가장 적절히 표현한 것은?

  1.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2. 정온한 생활환경
  3. 청결한 생활환경
  4. 건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ㆍ진동규제법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은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정온한 생활환경"이 가장 적절한 표현인 이유는, 온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있지 않으면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생활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온도 조절이 이루어진 생활환경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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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조건에서 생활소음 규제기준으로 적절한 것은? [ 주거지역, 공사장, 낮, dB(A) ] (단, 2008년 12월 31일 까지의 기준)

  1. 55 이하
  2. 60 이하
  3. 65 이하
  4. 70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주거지역에서의 생활소음 규제기준은 70 이하이다. 이는 주거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조용한 환경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공사장에서는 더 높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낮 시간대에도 일부 예외적인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규제기준은 다르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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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소음배출시설(마력기준 시설 및 기계,기구)의 범위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30마력이상의 압축기
  2. 30마력이상의 변속기
  3. 50마력이상의 공작기계
  4. 50마력이상의 압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30마력이상의 압축기"입니다.

    소음배출시설의 범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30마력 이상의 변속기
    - 50마력 이상의 공작기계
    - 50마력 이상의 압연기

    하지만 압축기는 이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30마력이상의 압축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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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환경관리인등의 교육을 받게 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행정처분으로 적절한 것은?

  1. 30만원이하의 과태료
  2. 50만원이하의 과태료
  3.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4. 100만원이하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관리인 등의 교육을 받지 않은 자는 환경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이 부족하여 환경오염 등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행정처분으로는 과태료가 적절합니다. 그 중에서도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적절한 이유는, 이들이 환경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 단순한 부주의나 무지로 인한 것이라면서도, 일정한 경각심을 유지하고 환경관리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30만원 이하의 과태료보다는 더 높은 금액으로 설정하여, 더욱 경각심을 유발하고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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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음진동규제법상 방음시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흡음장치 및 시설
  2. 소음기
  3. 방음내피시설
  4. 방음덮개시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음내피시설은 소음을 발생시키는 시설이 아니라,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소음진동규제법상 방음시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시설들로 분류되며, 방음내피시설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시설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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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소음진동규제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 중 [교통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기차
  2. 항공기
  3. 전차
  4. 철도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진동규제법에서 교통기관은 기차, 전차, 철도 등을 포함하며, 항공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항공기가 지상에서 운행되는 교통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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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공장소음,진동 배출허용기준으로 알맞은 것은?

  1. 평가소음도 40dB(A)이하, 평가진동레벨 50dB(V)이하
  2. 평가소음도 45dB(A)이하, 평가진동레벨 55dB(V)이하
  3. 평가소음도 50dB(A)이하, 평가진동레벨 60dB(V)이하.
  4. 평가소음도 55dB(A)이하, 평가진동레벨 65dB(V)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규제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공장소음, 진동 배출허용기준을 제정하여 이를 준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평가소음도와 평가진동레벨이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평가소음도는 소음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50dB(A) 이하로 제한하게 됩니다. 평가진동레벨은 진동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60dB(V) 이하로 제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가소음도 50dB(A)이하, 평가진동레벨 60dB(V)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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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매년 시ㆍ도지사는 주요 소음ㆍ진동관리시책에 관한 보고서를 환경부장관에게 제출하는데 보고서 내용에 포함될 내용이 아닌 것은?

  1. 소요재원의 확보계획
  2. 소음ㆍ진동의 행정지원 및 단속 실적
  3. 소음ㆍ진동 발생원 및 소음ㆍ진동현황
  4. 소음ㆍ진동 저감대책 추진실적 및 추진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ㆍ진동의 행정지원 및 단속 실적"은 이미 추진된 대책의 결과를 나타내는 내용이므로,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는다. 보고서는 소음ㆍ진동 발생원 및 현황, 저감대책 추진실적 및 계획, 소요재원의 확보계획 등 추진 중인 대책과 계획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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