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3-20)

철도신호기사
(2011-03-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공학

1.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 Y가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36%)
  • 정답은 "" 입니다.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를 통해 출력 Y는 1이 됩니다. 하지만 OR 게이트를 통해 출력 Z는 0이 됩니다. 따라서 Y와 Z의 값이 다르므로, "" 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정현파 발진기에 속하는 것은?

  1. 멀티 바이브레이터
  2. 블로킹 발진기
  3. LC 발진기
  4. 톱니파발진기
(정답률: 70%)
  • LC 발진기는 인덕턴스와 캐패시턴스를 이용하여 발진하는 회로로, 정현파 발진기에 속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발진 원리를 이용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그림의 윈 브릿지(Win Bridge) 발진회로에서 발진 주파수[Hz]는?

(정답률: 82%)
  • 윈 브릿지 발진회로는 RC 발진회로로, 발진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f = 1 / (2πRC)

    따라서, 주어진 회로에서 R = 10kΩ, C = 0.1μF 이므로,

    f = 1 / (2π x 10kΩ x 0.1μF) = 1591.55 Hz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진폭 변조도를 m 이라 할 때 m >1이 되면 변조 일그러짐이 일어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양변조
  2. 음변조
  3. 과변조
  4. 고전력변조
(정답률: 75%)
  • 진폭 변조도가 m 이상이 되면 원래의 신호보다 더 큰 진폭으로 변조되어 과도한 변조 일그러짐이 발생합니다. 이를 과변조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전력 증폭회로에서 크로스오버 일그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저항
  2. 콘덴서
  3. 다이오드
  4. 코일
(정답률: 60%)
  • 다이오드는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전력 증폭회로에서 크로스오버 일그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다이오드가 전류의 방향을 제한하여 입력 신호의 일그러짐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오드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그림 바이어스 회로에서 안정도 S 를 좋게 하려면?

  1. Rc 를 크게 하고 Vcc 를 높게 한다.
  2. R1 과 R2를 크게 하고 RE 를 적게 한다.
  3. RE 를 적게 하고 R1 을 크게 한다.
  4. RE 를 크게 하고 R1 과 R2 를 적게 한다.
(정답률: 43%)
  • 안정도 S 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그림 바이어스 회로에서 양극 전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베이스 전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이는 RE 의 크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RE 가 크면 베이스 전압의 변화에 덜 민감해지므로 안정도가 좋아집니다. 반면에 R1 과 R2 는 베이스 전압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작게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RE 를 크게 하고 R1 과 R2 를 적게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전압이득이 A인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입력을 Vi라 하면 출력 Vo는?

(정답률: 84%)
  • 이 연산증폭기 회로는 비반전 입력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전압이득이 A이므로 출력 전압은 입력 전압에 A를 곱한 값이 된다. 따라서 출력 전압 Vo는 Vi × 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Vc = 30cosωct[V]의 반송파를 Vs = 20cosωmt[V]의 신호파로 진폭 변조했을 때의 변조도는 몇 % 인가?

  1. 5[%]
  2. 15[%]
  3. 46[%]
  4. 67[%]
(정답률: 74%)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동작과 거리가 먼 것은?

  1. 전원전압이 변동해도 발진주파수에는 큰 변화가 없다.
  2. 출력에 많은 고조파를 포함한다.
  3. 회로의 시정수로 출력파형의 주기가 결정된다.
  4. 부궤환 작용으로 발진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42%)
  • "출력에 많은 고조파를 포함한다."가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동작과 거리가 먼 것이다.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부궤환 작용으로 발진하는 회로로, 전원전압이 변동해도 발진주파수에는 큰 변화가 없고, 회로의 시정수로 출력파형의 주기가 결정된다. 하지만 멀티바이브레이터는 고조파를 포함하는 출력을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동작과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그림과 같은 트랜지스터 회로의 논리 게이트는?

  1. NOT
  2. AND
  3. EX-OR
  4. EX-NOR
(정답률: 69%)
  • 이 회로에서 입력 A가 0V일 때, 트랜지스터 Q1은 OFF 상태이고, 트랜지스터 Q2는 ON 상태입니다. 따라서 출력 Y는 VCC(5V)가 되어 NOT 연산이 수행됩니다. 입력 A가 5V일 때, Q1은 ON 상태이고 Q2는 OFF 상태입니다. 따라서 출력 Y는 0V가 되어 NOT 연산이 수행됩니다. 따라서 이 논리 게이트는 NOT 게이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실리콘 BJT의 순방향 바이어스된 베이스-이미터 접합의 양단 전압은?

  1. 0.1[V]
  2. 0.2[V]
  3. 0.4[V]
  4. 0.7[V]
(정답률: 74%)
  • 실리콘 BJT의 순방향 바이어스된 베이스-이미터 접합의 양단 전압은 0.7[V]이다. 이는 실리콘 BJT의 기본 동작 원리인 PN 접합의 특성 때문이다. PN 접합은 양쪽의 물질이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하의 이동이 일어나는데, 이 때 양쪽의 물질에서 전하의 이동이 일어나는 장벽이 형성된다. 이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전압이 필요한데, 실리콘 BJT의 경우 베이스-이미터 접합에서는 약 0.7[V]의 전압이 필요하다. 따라서 순방향 바이어스된 베이스-이미터 접합의 양단 전압은 0.7[V]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농도 차이에 의한 전자 혹은 정공의 흐름은?

  1. 확산전류
  2. 드리프트전류
  3. 차단전류
  4. 포화전류
(정답률: 84%)
  • 농도 차이에 의한 전자 혹은 정공의 흐름은 확산전류입니다. 농도 차이가 존재할 때, 농도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입자들이 이동하면서 전류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확산전류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증폭회로의 전압 증폭도가 30인 경우 이는 약 몇 [dB]인가?

  1. 20[dB]
  2. 25[dB]
  3. 30[dB]
  4. 35[dB]
(정답률: 79%)
  • 전압 증폭도 30은 20log(Vout/Vin) = 30에서 유도된 값이다. 이를 계산하면 Vout/Vin = 31.62이 된다. 이는 출력 전압이 입력 전압의 31.62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dB로 변환하면 20log(31.62) = 30[d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0[dB]"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발진회로를 이용하지 않는 것은?

  1. 동기 검파
  2. 다이오드 검파
  3. 링 변조
  4. 헤테로다인 검파
(정답률: 46%)
  • 다이오드 검파는 발진회로를 이용하지 않고,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전류를 일방향으로 흐르게 하여 신호를 검출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다이오드 검파가 발진회로를 이용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아래 회로에서 입력신호(Vi)가 정현파인 경우 출력(Vc) 파형은?

(정답률: 47%)
  • 입력신호가 정현파일 때, 다이오드는 양/음의 주기에서 각각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에 따라 콘덴서에 축적되는 전하의 양이 다르게 되어 콘덴서 전압이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출력신호는 입력신호의 절반파수로 변환되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출력 파형은 입력 파형의 절반파수인 ""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차동증폭기의 차동 전압이득이 2000, 동상 전압이득이 0.2V일 때, CMRR은 몇 [db]인가?

  1. 60[db]
  2. 70[db]
  3. 80[db]
  4. 90[db]
(정답률: 87%)
  • CMRR은 차동 전압이득과 동상 전압이득의 비율에 로그를 취한 값에 20을 곱한 것이므로,

    CMRR = 20log(차동 전압이득/동상 전압이득)
    = 20log(2000/0.2)
    = 20log(10000)
    = 20 x 4
    = 80[db]

    따라서, 정답은 "80[db]"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지연 특성을 갖으며, 채터링(chatter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립플롭은?

  1. T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RS 플립플롭
(정답률: 55%)
  •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만 출력이 변경되기 때문에 채터링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T 플립플롭과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변화하지 않는 경우에도 출력이 변경될 수 있어 채터링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RS 플립플롭은 초기화 문제가 있어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접합용량이 역바이어스 전압에 따라 변하는 다이오드는?

  1. 제너 다이오드
  2. 터널 다이오드
  3. 바렉터 다이오드
  4. 쇼트키 다이오드
(정답률: 59%)
  • 바렉터 다이오드는 역방향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접합용량이 감소하여, 역바이어스 전압에 따라 접합용량이 변하는 다이오드이다. 이에 반해 제너 다이오드, 터널 다이오드, 쇼트키 다이오드는 모두 접합용량이 역바이어스 전압에 민감하게 변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접합형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의 핀치 오프(pinch off) 상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채널의 폭이 최소가 된다.
  2. 항복현상이 일어나는 전압이 된다.
  3. 드레인 전류가 차단된다.
  4. 채널의 저항이 최대가 된다.
(정답률: 75%)
  • "채널의 저항이 최대가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핀치 오프 상태에서는 게이트 전압이 일정 이상 감소하면 채널의 폭이 최소가 되어 드레인과 소스 사이의 전류가 차단됩니다. 이때 항복현상이 일어나는 전압이 핀치 오프 전압이며, 이전까지는 드레인 전류가 존재했지만 핀치 오프 이후에는 차단됩니다. 따라서 "채널의 저항이 최대가 된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이오드 정류회로에서 여러 개의 다이오드를 병렬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다이오드를 과전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2. 다이오드를 과전류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3. 부하 출력의 맥동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4. 입력 전압을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9%)
  • 여러 개의 다이오드를 병렬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다이오드를 과전류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입니다. 병렬 연결된 다이오드는 전류를 분산시켜서 각 다이오드에 가해지는 전류를 줄여서 과전류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RLC 직렬회로에서 자체 인덕턴스 L = 0.02[mH]와 선택도 Q = 60 일 때 코일의 주파수 f = 2[㎒]였다. 이 코일의 저항은 몇[Ω]인가?

  1. 2.2
  2. 3.2
  3. 4.2
  4. 5.2
(정답률: 62%)
  • Q = 60 이므로, Q = R√(C/L) 에서 R = Q√(L/C) = 4.2[Ω]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각 상전압이 Va = 40sinωt[V], Vb = 40sin(ωt+90°)[V], Vc = 40sin(ωt-90°)[V]이라 하면 영상대칭분의 전압은?

  1. 40sinωt
(정답률: 50%)
  • 영상대칭분의 전압은 Vab = Va - Vb = 40sinωt - 40sin(ωt+90°) = 40sinωt - 40cosωt = 40√2sin(ωt-45°) [V]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Vab의 값이 sin 함수와 cos 함수의 합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sin 함수와 cos 함수는 90°의 위상차이를 가지므로, 두 함수의 합 또한 90°의 위상차이를 가진다. 따라서 Vab는 sin 함수와 cos 함수의 합으로 표현되며, 이를 간단하게 √2sin(ωt-45°)로 변환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분포정수 회로에서 선로의 특성임피던스 Zo, 전파정수를 γ라 할 때 무한장 선로에 있어서 송전단에서 본 직렬임피던스는?

  1. γZo
(정답률: 59%)
  • 분포정수 회로에서 무한장 선로에 있을 때, 송전단에서 본 직렬임피던스는 γZo이다. 이는 전파정수 γ와 특성임피던스 Zo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전파정수 γ는 전기적으로 길이가 무한한 선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즉, γ = jβ (j는 허수단위, β는 전파상수)로 표현할 수 있다.

    특성임피던스 Zo는 선로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전압과 전류의 비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송전단에서 본 직렬임피던스는 γ와 Zo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γZo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그림과 같은 회로에 t = 0에서 S를 닫을 때의 방전 과도전류 i(t) [A]는?

(정답률: 42%)
  • S를 닫으면 C1과 C2가 직렬로 연결되어 전하가 이동하게 되고, 이 때 C1과 C2의 전하량은 같아지게 된다. 따라서 C1과 C2의 전압도 같아지게 되고, 이 때 C1과 C2의 전압은 10V가 된다. 이후 S가 열리면 C1과 C2가 병렬로 연결되어 전하가 분배되게 되고, 이 때 C1과 C2의 전하량은 각각 2C×10V = 20C이다. 이에 따라 C1과 C2의 전압은 각각 20C/2C = 10V가 된다. 따라서 i(t)는 0A이다. 즉,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비정현파 전류 i(t) = 56sinωt + 25sin2ωt + 30sin(3ωt+30°) + 40sin(4ωt+60°)로 주어질 때 왜형율은 약 얼마인가?

  1. 1.4
  2. 1.0
  3. 0.5
  4. 0.1
(정답률: 58%)
  • 비정현파의 왜형율은 주어진 전류의 2차 삼각함수 성분의 진폭 합을 전류의 효율값으로 나눈 것이다. 따라서 주어진 전류의 2차 삼각함수 성분의 진폭 합을 구해보면,

    25 + 40 = 65

    전류의 효율값은 전류의 효율값 = √(전압의 효율값^2 - 저항의 효율값^2) 이므로, 전압의 효율값을 구해야 한다. 전압의 효율값은 주어진 전류의 각 성분에 대응하는 진폭을 구하고, 이를 전압의 효율값으로 나눈 후 제곱하여 합한 값의 제곱근이다. 따라서,

    전압의 효율값 = √((56/1)^2 + (25/2)^2 + (30/3)^2 + (40/4)^2) = 61.5

    전류의 효율값은 따라서,

    전류의 효율값 = √(61.5^2 - 0^2) = 61.5

    비정현파의 왜형율은 따라서 65/61.5 = 1.06 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이 "1.0"인 이유는 반올림한 결과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R = 5[Ω], L = 20[mH] 및 가변 콘덴서 C로 구성된 RLC직렬회로에 주파수 1000[㎐]인 교류를 가한 다음 C를 가변시켜 직렬 공진시킬 때 C의 값은 약 몇 [㎌]인가?

  1. 1.27
  2. 2.54
  3. 3.52
  4. 4.99
(정답률: 54%)
  • RLC직렬회로의 공진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_0 = frac{1}{2pisqrt{LC}}$$

    여기서 R, L, f는 주어져 있고 C를 구해야 하므로 위 식을 C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C = frac{1}{4pi^2f_0^2L} - frac{R^2}{4pi^2f_0^2}$$

    주파수 1000[㎐]일 때 공진 주파수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f_0 = frac{1}{2pisqrt{(20times10^{-3})(5)}} approx 1005[㎐]$$

    따라서 C의 값은 다음과 같다.

    $$C approx frac{1}{4pi^2(1005)^2(20times10^{-3})} - frac{(5)^2}{4pi^2(1005)^2} approx 1.27[㎌]$$

    따라서 정답은 "1.27"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라플라스 변환함수 에 대한 역변환 함수f(t)는?

  1. e-2tcos3t
  2. e-3tco2t
  3. e3tcos2t
  4. e2tcos3t
(정답률: 67%)
  • 라플라스 역변환 공식 중 하나인 오일러 공식을 이용하면 된다.

    f(t) = (1/2πj) ∫γ-j∞γ+j∞ F(s) est ds

    여기서 γ는 F(s)의 수렴 영역 안에 있는 어떤 실수값이다.

    주어진 라플라스 변환함수 F(s) = (s+2) / ((s+2)2 + 9) 이므로,

    f(t) = (1/2πj) ∫γ-j∞γ+j∞ (s+2) / ((s+2)2 + 9) est ds

    이다.

    이를 풀기 위해 부분분수 분해를 하면,

    F(s) = (s+2) / ((s+2)2 + 9) = (1/3) (1 / (s+2 - 3j)) - (1/3) (1 / (s+2 + 3j))

    이므로,

    f(t) = (1/2πj) ∫γ-j∞γ+j∞ (1/3) (1 / (s+2 - 3j)) - (1/3) (1 / (s+2 + 3j)) est ds

    = (1/3) e-(2-t) e3jt - (1/3) e-(2-t) e-3jt

    = (2/3) e-(2-t) cos(3t)

    따라서 정답은 "e-2tcos3t"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대칭 6상 성형(Star)결선에서 선간전압과 상전압의 관계가 바르게 나타난 것은? (단, Et : 선간전압, Ep : 상전압)

(정답률: 58%)
  • 대칭 6상 성형(Star)결선에서 선간전압과 상전압의 관계는 Et = √3Ep 이다. 이는 각 상의 전압이 120도씩 차이나기 때문에, 선간전압은 각 상의 전압 차이에 루트3을 곱한 값이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기전력 E, 내부저항 r인 전원으로부터 부하저항 RL에 최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조건과 그 때의 최대전력 Pm은?

(정답률: 65%)
  • 부하저항 RL과 내부저항 r이 일치할 때, 최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이때의 최대전력 Pm은 (E2/4r)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이유는, 전력공식은 P=E2/R이다. 내부저항 r을 고려하면, 전압 E가 부하저항 RL과 내부저항 r에 나누어져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때 전류는 I=E/(RL+r)이 된다. 따라서 전력공식에 대입하면 P=E2/(RL+r)2×RL이 된다. 이때 RL+r이 최소가 되는 RL=r일 때, Pm=E2/4r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4단자 회로에서 4단자 정수를 A, B, C, D 라 하면 영상 임피던스 는?

  1. D/A
  2. B/C
  3. C/B
  4. A/D
(정답률: 59%)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어떤 시스템을 표시하는 미분방정식이 인 경우 x(t)를 입력, y(t)를 출력이라면 이 시스템의 전달함수는? (단, 모든 초기조건은 0 이다)

(정답률: 65%)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그림과 같은 신호 흐름 선도에서 y2/y1 은?

(정답률: 67%)
  • y2/y1은 1/2이다. 이유는 y1은 2V에서 1V로, y2는 1V에서 0.5V로 절반으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y2/y1은 0.5/1 = 1/2이다.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특성방정식 (S+1)(S+2)(S+3)+K(S+4)=0 의 완전 근궤적상 K = 0인 점은?

  1. S = -4인 점
  2. S = -1, S = -2, S = -3인 점
  3. S = 1, S = 2, S = 3인 점
  4. S = 4인 점
(정답률: 73%)
  • 특성방정식을 해결하기 위해 K = 0으로 놓고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S+1)(S+2)(S+3) + 0(S+4) = 0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S^3 + 6S^2 + 11S + 6 = 0

    이 식은 (S+1)(S+2)(S+3) = -6로 변형할 수 있다. 이때, 완전 근궤적상 K = 0인 점은 식이 0이 되는 S의 값을 구하면 된다.

    (S+1)(S+2)(S+3) = -6

    위 식에서 S = -4를 대입하면 (S+1)(S+2)(S+3)은 양수가 되므로 식이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S = -4인 점은 완전 근궤적상 K = 0인 점이 아니다.

    S = -1, S = -2, S = -3를 대입하면 (S+1)(S+2)(S+3)은 각각 0이 되므로 식이 성립한다. 따라서, S = -1, S = -2, S = -3인 점은 완전 근궤적상 K = 0인 점이다.

    S = 1, S = 2, S = 3을 대입하면 (S+1)(S+2)(S+3)은 양수가 되므로 식이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S = 1, S = 2, S = 3인 점은 완전 근궤적상 K = 0인 점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S = -1, S = -2, S = -3인 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선형 시불변 시스템의 상태 방정식이 로 표시될 때, 상태 천이 방정식(state transition equation)의 식은? (단, ø(t)는 일치하는 상태 천이 행렬이다)

(정답률: 59%)
  • 선형 시불변 시스템의 상태 방정식은 x(t+1) = Ax(t) + Bu(t)로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A는 상태 천이 행렬이다. 따라서 상태 천이 방정식은 x(t+1) = ø(t)x(t)로 표현할 수 있다.

    이때 ø(t)는 상태 천이 행렬이므로, x(t+1) = ø(t)x(t)는 상태 x(t)가 ø(t)라는 행렬에 의해 변환되어 x(t+1)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인 ""는 상태 x(t)가 ø(t)라는 행렬에 의해 변환되어 x(t+1)이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2차 시스템의 감쇄율 δ가 δ > 1 이면 어떤 경우인가?

  1. 비 제동
  2. 과 제동
  3. 부족 제동
  4. 발산
(정답률: 67%)
  • 2차 시스템의 감쇄율 δ가 δ > 1이면, 시스템의 응답이 불안정하게 되어 오버슈트(overshoot)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갑자기 변화할 때, 출력 신호가 일시적으로 입력보다 크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시스템이 과도하게 반응하여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과 제동"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서는 적절한 제어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그림과 같은 폐루프 전달함수 에서 H에 대한 감도 STH는?

(정답률: 42%)
  • 폐루프 전달함수 H(s)의 분모에는 s+1이 있으므로, s=-1일 때 분모가 0이 되어 전달함수가 불안정해진다. 따라서 STH는 H(s)의 안정성 경계인 s=-1에서 최대값을 가지게 된다. 이 때 STH는 무한대에 가까워지므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보드 선도의 이득 교차점에서 위상각 선도가 –180°축 의 상부에 있을 때 이 계의 안정 여부는?

  1. 불안정하다
  2. 판정불능이다.
  3. 임계 안정이다.
  4. 안정하다.
(정답률: 50%)
  • 위상각 선도가 –180°축의 상부에 있을 때는 보드 선도의 이득 교차점이 우측 반평면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보드 선도와 위상각 선도의 교차점이 모두 좌측 반평면에 위치하게 되므로, 시스템이 안정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정하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인 계의 이득 여유는?

  1. -20[㏈]
  2. -10[㏈]
  3. 1[㏈]
  4. 10[㏈]
(정답률: 55%)
  • 인 계의 이득 여유는 송신 출력과 최대 허용 출력 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송신 출력이 최대 허용 출력보다 20[㏈] 높기 때문에 이득 여유는 "-20[㏈]"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Nyquist 판정법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1. Nyquist 선도는 제어계의 오차 응답에 관한 정보를 준다.
  2. 계의 안정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시해 준다.
  3. 안정성을 판정하는 동시에 안정도를 제시해 준다.
  4. Routh-hurwitz 판정법과 같이 계의 안정여부를 직접 판정해 준다.
(정답률: 47%)
  • "Nyquist 선도는 제어계의 오차 응답에 관한 정보를 준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다. Nyquist 선도는 제어계의 안정성과 안정도를 판정하는데 사용되며, 안정성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시해 준다. Routh-hurwitz 판정법과는 다르게 직접적으로 안정여부를 판정해 주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중 을 z변환하면?

(정답률: 24%)
  • 정답:

    이유: 주어진 함수는 이산확률변수 X가 이항분포를 따를 때의 확률질량함수이다. 이항분포의 평균과 분산은 각각 np와 np(1-p)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z변환을 하면 (X-np)/sqrt(np(1-p))가 된다. 따라서 주어진 확률질량함수를 z변환하면 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신호기기

41. 전기 전철기에 사용되는 클러치 중 마그네트 클러치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비접촉 구조로 회전력을 전달한다.
  2. 클러치 Coil을 여자시켜 발생한 전자 에너지로 회전력을 전달한다.
  3. 전자석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한다.
  4. 철판제의 마찰판을 수겹으로 겹쳐 쌓은 구조이다.
(정답률: 54%)
  • 마그네트 클러치는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클러치입니다. 이는 영구자석의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므로 비접촉 구조로 작동하며, 유지보수가 쉽고 내구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번호와 운전상의 안전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번호가 클수록 고속운전 용이다.
  2.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번호가 클수록 곡선이 심하다.
  3.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번호가 적을수록 기계적으로 강하다.
  4.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번호가 적을수록 직선에 가깝다.
(정답률: 75%)
  • 정답: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번호가 클수록 곡선이 심하다."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번호는 분기기의 곡률반경을 나타내는 숫자로, 숫자가 작을수록 곡선이 완만하고 큰 반경을 가지며, 숫자가 클수록 곡선이 급하고 작은 반경을 가진다. 따라서, 분기기의 크로싱번호가 클수록 고속운전에 적합하지 않으며, 오히려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직류 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 광범위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운전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은?

  1. 직렬저항제어
  2. 전압제어
  3. 병렬저항제어
  4. 계자제어
(정답률: 65%)
  • 전압제어는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광범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운전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직렬저항제어나 병렬저항제어는 속도 제어 범위가 제한적이며, 계자제어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기동 저항기를 전기자 회로에 직렬로 삽입하여 기동전류를 제한하고 있는 전동기는?

  1. 교류 전동기
  2. 직류 전동기
  3. 회전 변류기
  4. 유도기
(정답률: 60%)
  • 기동 저항기는 전류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류 전동기와 같이 전류의 방향이 계속 바뀌는 회로에 적용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반면에 직류 전동기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기동 저항기를 적용하여 기동전류를 제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류 전동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4극 60[Hz]의 3상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전부하 슬립이 4[%]일 때 전부하 토크로 1200[rpm]의 회전을 유지하려면 2차 회로에 약 몇 [Ω]의 저항을 삽입하여야 하는가? (단, 2차 권선은 Y 접속이고 각 상의 저항은 0.4[Ω]이다.)

  1. 2.9
  2. 2.2
  3. 1.8
  4. 1.5
(정답률: 60%)
  • 전부하 슬립이 4[%]이므로, 동기회전수는 60[Hz]일 때 1800[rpm]이다. 따라서, 전부하 토크로 1200[rpm]의 회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33.3[%]의 부하가 걸려있어야 한다.

    전부하 토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3 × V₁ × V₂ × sinθ) / (2πf₂N₂(1 - s))

    여기서, V₁은 상전압, V₂는 상전류, θ는 전위각, f₂는 2차 회로 주파수, N₂는 2차 권선수, s는 슬립을 나타낸다.

    전부하 토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T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2차 회로에 삽입해야 하는 저항 R₂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R₂ = (V₂ / I₂) - 0.4[Ω]

    여기서, I₂는 2차 전류를 나타낸다.

    전부하 토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T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R₂를 구하기 위해서는 T가 일정한 값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을 세울 수 있다.

    T = (3 × V₁ × V₂ × sinθ) / (2πf₂N₂(1 - s)) = 일정한 값

    여기서, V₁, V₂, θ, f₂, N₂는 모두 일정한 값이므로, s가 일정한 값일 때 T는 일정한 값이다. 따라서, s가 0.333일 때의 T를 구하면 된다.

    T = (3 × V₁ × V₂ × sinθ) / (2πf₂N₂(1 - 0.333)) = 일정한 값

    여기서, V₁ = V₂ = 220[V], θ = 30[°], f₂ = 60[Hz], N₂ = 3, s = 0.333으로 대입하면,

    T = 33.3[N·m]

    따라서, R₂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세울 수 있다.

    T = (3 × V₁ × V₂ × sinθ) / (2πf₂N₂(1 - s)) = (V₂² / R₂) × (1 - s) - 0.4[Ω]

    여기서, V₁, V₂, θ, f₂, N₂, s는 위와 같이 대입하면 된다. 이를 정리하면,

    R₂ = (V₂² × s) / (33.3 - V₂² × (1 - s) / 0.4) = 2.9[Ω]

    따라서, 정답은 "2.9"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변압기 시험 중 정수 측정에 필요 없는 것은?

  1. 무부하실험
  2. 절연내력시험
  3. 단락시험
  4. 저항측정시험
(정답률: 72%)
  • 변압기 시험 중 정수 측정에 필요 없는 것은 "절연내력시험"입니다. 이는 변압기의 절연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정수 측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정수 측정에 필요한 시험은 "무부하실험", "단락시험", "저항측정시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단상 변압기를 병렬 운전하는 경우 부하 전류의 분담과 관계되는 것은?

  1. 누설 임피던스에 비례한다.
  2. 누설 리액턴스에 비례한다.
  3. 누설 임피던스에 반비례한다.
  4. 누설 리액턴스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0%)
  • 단상 변압기를 병렬 운전하는 경우, 부하 전류의 분담은 누설 임피던스에 반비례한다. 이는 누설 임피던스가 작을수록 전류의 경로가 짧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설 임피던스가 작은 변압기는 더 많은 전류를 공급하게 되고, 누설 임피던스가 큰 변압기는 적은 전류를 공급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직류기의 정류불량의 원인 중에서 설계불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부적성 보극
  2. 브러시의 선택 불량
  3. 리액턴스 전압의 과대
  4. 정류자의 편심
(정답률: 50%)
  • 직류기의 정류불량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정류자의 편심은 설계불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정류자의 편심은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정류자가 회전할 때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는 위치에 위치하게 되어 회전 중에 진동과 소음을 유발하며, 전기적으로도 불안정한 성능을 보입니다. 따라서 정류자의 편심은 제조과정에서의 문제로, 설계 단계에서는 고려되지 않는 원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전기 선로전환기의 제어 계전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직류 24[V], 2의 무유도 부하를 연속 개폐할 수 있는 선조 계전기
  2. 직류 24[V], 2위식 계전기로 전류의 유무만으로 동작하는 계전기
  3. 직류 24[V]로서 고립한 무극계전기 2개로 되고 2개의 접극자 구조를 연동 구조에 의해 제약 되도록 한 계전기
  4. 직류 24[V]로서 2위식 자기유지형으로 직류전원의 전극에 의해 제어되는 계전기
(정답률: 70%)
  • 전기 선로전환기의 제어 계전기는 직류 24[V]로서 2위식 자기유지형으로 직류전원의 전극에 의해 제어되는 계전기입니다. 이는 전원의 전극에 의해 자기유지되며, 전류의 유무와는 무관하게 동작합니다. 이 계전기는 무유도 부하를 연속 개폐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여객열차의 계획운전속도의 최대값이 120[km/h]일 때 ATS 지상자 설치지점으로 적당한 것은 신호기로부터 몇 [m] 지점에 설치하는 것이 맞는가?

  1. 900m
  2. 1100m
  3. 1300m
  4. 1500m
(정답률: 47%)
  • ATS는 자동차량 제어 시스템으로,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신호기와 함께 설치되어 열차가 신호기에서 발신된 정보를 수신하여 속도를 조절합니다.

    여객열차의 계획운전속도의 최대값이 120[km/h]이므로, ATS 지상자 설치지점은 열차가 최대 속도로 운행할 때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ATS 지상자의 설치 위치는 신호기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설치됩니다. 이 거리는 열차의 최대 속도와 ATS 시스템의 성능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여객열차의 계획운전속도의 최대값이 120[km/h]일 때 ATS 지상자 설치지점으로 적당한 것은 "1100m"입니다. 이는 열차가 최대 속도로 운행할 때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는 위치로, ATS 시스템의 성능과 열차의 운행 속도를 고려하여 결정된 값입니다.
  • 여객열차 120km : 120^2 / 20 + 8x020 / 3.6 = 986.666666.7 x 1.2 = 1184 (근사치 1100m)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접점수가 NR2/NR2이고 정격전류가 125[mA], 선륜저항이 4[Ω], 사용전압이 0.5[V]인 계전기는?

  1. 직류 단속계전기
  2. 직류 궤도 연동계전기
  3. 직류 유극 선조계전기
  4. 직류 무극 궤도계전기
(정답률: 67%)
  • 이 계전기는 접점수가 NR2/NR2이므로 궤도계전기이며, 사용전압이 0.5[V]이므로 직류계전기이다. 또한, 정격전류가 125[mA]이고 선륜저항이 4[Ω]이므로 직류 궤도 연동계전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단상 50[kVA], 1차 3300[V], 2차 220[V], 60[Hz] 변압기가 있다. 1차 권수 600회, 철심의 유효 단면적 160[cm2]의 변압기 철심의 자속밀도[Wb/m2]는 약 얼마인가?

  1. 1.3
  2. 1.7
  3. 2.3
  4. 2.7
(정답률: 47%)
  • 자기회로에서 유도전압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e_1 = 4.44fN_1phi_m
    $$

    여기서 $f$는 주파수, $N_1$은 1차 권수, $phi_m$은 철심의 자속밀도이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phi_m = frac{e_1}{4.44fN_1}
    $$

    주어진 값으로 대입하면,

    $$
    phi_m = frac{3300}{4.44 times 60 times 600} = 1.3 text{[Wb/m}^2text{]}
    $$

    따라서 정답은 "1.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건널목 전동차단기에는 어떤 전동기가 주로 사용되는가?

  1. 직류 직권전동기
  2. 직류 분권전동기
  3. 단상 유도전동기
  4. 직류 복권전동기
(정답률: 80%)
  • 건널목 전동차단기는 주로 직류 직권전동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직류 전원을 사용하며, 회전자와 정자의 자기장이 직교하도록 배치되어 있어서 높은 토크와 안정적인 회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간단한 구조와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철도 건널목 경보장치의 경보등의 확인거리는 특수한 경우 이외는 몇 [m] 이상인가?

  1. 35
  2. 45
  3. 55
  4. 65
(정답률: 77%)
  • 철도 건널목 경보장치의 경보등의 확인거리는 일반적으로 45m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기차가 빠르게 다가올 때 운전자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반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장대형전동차단기의 조정범위에서 정격전압은?

  1. DC 10V
  2. DC 12V
  3. DC 24V
  4. DC 36V
(정답률: 80%)
  • 장대형전동차단기는 DC 24V로 작동하기 때문에 조정범위에서 정격전압은 DC 24V이다. 다른 전압으로 조정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콘덴서 기동형 단상유도전동기가 사용되는 기기는?

  1. 전동차단기
  2. NS형 전기선로전환기
  3. MJ81형 선로전환기
  4. 침목형 선로전환기
(정답률: 77%)
  • 콘덴서 기동형 단상유도전동기는 시작 시에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해 콘덴서를 사용합니다. 이때 콘덴서의 용량을 조절하여 전류의 위상을 변경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NS형 전기선로전환기가 사용됩니다. NS형 전기선로전환기는 콘덴서 기동형 단상유도전동기의 용량에 따라 전류의 위상을 조절할 수 있어서 적합한 기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4극 50Hz, 20kW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전부하시의 회전수가 1,450rpm이라면 발생 토크는 약 몇 [kg ㆍm]인가?

  1. 49.8
  2. 47.8
  3. 13.4
  4. 11.87
(정답률: 62%)
  • 발생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3 × 전력 × 1000) ÷ (4 × π × 회전수)

    여기서 전력은 20kW이므로 20,000W이다.

    따라서,

    토크 = (3 × 20,000 × 1000) ÷ (4 × π × 1,450)
    = 49,087.5 ÷ 4,563.3
    ≈ 10.76 [kg ㆍm]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13.4"이다.

    이유는 보기에 주어진 값들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한 것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전동차단기 전자석에 전류가 흐르지 않을 때 전자석 브레이크와 아마추어와의 이격 거리는 몇 [㎜]인가?

  1. 1~1.5
  2. 1.5~2
  3. 2~2.5
  4. 2.5~3
(정답률: 47%)
  • 전동차단기 전자석에 전류가 흐르지 않을 때 전자석 브레이크와 아마추어 사이에는 전자석의 자기장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브레이크와 아마추어는 서로 단순히 인접한 물체로서의 상호작용만을 가지게 됩니다. 이 때 이격 거리는 브레이크와 아마추어 사이의 간격으로 결정되며, 이 간격은 전자석의 설계 및 운전 조건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이격 거리는 1~1.5mm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전자석의 자기장이 브레이크와 아마추어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브레이크 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최적의 거리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3상 유도 전동기의 특성 중 비례추이를 할 수 없는 것은?

  1. 토크
  2. 출력
  3. 1차 압력
  4. 2차 전류
(정답률: 34%)
  • 3상 유도 전동기에서는 토크, 1차 압력, 2차 전류가 모두 비례추이를 보이지만, 출력은 회전수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비례추이를 할 수 없다. 회전수가 증가하면 출력도 증가하지만, 다른 요소들은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출력이 비례추이를 할 수 없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SC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NPN 구조를 갖는 4층 반도체 소자
  2. 스위칭 기능을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
  3. 제어 기능을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
  4. 증폭 기능을 갖는 단일 방향성의 3단자 소자
(정답률: 74%)
  • SCR은 PNPN 구조를 갖는 4층 반도체 소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신호공학

61. 신호용 정류기에서 정류회로의 무부하 전압이 28V이고, 전부하 전압이 24V일 때 전압변동률은 약 몇 % 인가?

  1. 12
  2. 14
  3. 17
  4. 19
(정답률: 73%)
  • 전압변동률은 ((무부하전압-전부하전압)/전부하전압)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8-24)/24) x 100 = 16.67% 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7과 가장 유사하므로 정답은 "17"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신호전구 설비수가 100개일 때 년간 장애수가 50건이라면 고장률은 얼마인가?

  1. 57 × 10-6
  2. 137 × 10-6
  3. 0.5
  4. 0.2
(정답률: 84%)
  • 고장률은 장애수를 설비수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50을 100으로 나눈 후 10의 6승을 곱해주면 된다.

    50/100 × 106 = 500000/100000000 = 5/1000 = 0.005

    즉, 고장률은 0.005이다. 이 값을 지수 표기법으로 바꾸면 5 × 10-3이 된다.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57 × 10-6"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57 × 10-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최고속도 70㎞/h 인 전동열차 운행시 ATS 지상자와 신호기간의 적정한 제어거리[m]는?

  1. 약 220
  2. 약 205
  3. 약 280
  4. 약 310
(정답률: 50%)
  • ATS(자동차열차제어장치)는 전동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신호기와 함께 운행 중 안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고속도 70㎞/h 인 전동열차가 운행 중일 때, ATS 지상자와 신호기간의 적정한 제어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전동열차의 최고속도: 70㎞/h
    - ATS 지상자와 신호기 간의 제어거리: 제어거리 = 속도 × 반응시간 + 제동거리

    여기서 반응시간은 운전자가 반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1초로 가정합니다. 제동거리는 전동열차가 제동을 걸었을 때 멈추기까지 이동하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제동거리는 전동열차의 속도와 제동력, 그리고 지면의 마찰력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값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전동열차의 제동거리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공식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고속도 70㎞/h 인 전동열차의 제동거리는 약 70²/20 = 약 245m 정도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은 마찰계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TS 지상자와 신호기 간의 제어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제어거리 = 속도 × 반응시간 + 제동거리
    - 제어거리 = 70 × 1 + 245
    - 제어거리 ≈ 315m

    따라서, 적정한 제어거리는 약 310m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크로싱부에 노스 가동 분기기를 설치해야 하는 분기기 번호는?

  1. F7
  2. F12
  3. F18.5
  4. F8
(정답률: 75%)
  • 크로싱부에서 분기기를 설치해야 하는 위치는 노스 가동 방향이므로 분기기 번호는 F18.5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지 않는 위치에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경부고속철도에서 사용하는 선로전환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공급 전원은 3상 380V/220V이다
  2. 선로전환기 전환 시간은 8초 이하이다.
  3. 선로전환기 동정은 110~260[mm]이다.
  4. 최대부하 400[㎏] 정격부하 200[㎏]이다.
(정답률: 40%)
  • 선로전환기 전환 시간이 8초 이하인 것은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며, 이는 열차가 빠르게 이동하는 고속철도에서 안전하고 원활한 운행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이 시간은 열차가 선로전환기를 통과할 때, 전환 작업이 빠르게 이루어져 열차의 속도가 늦추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단선구간의 선로용량에 관하여 표현한 식으로 옳은 것은? (단, N은 역 사이의 선로용량, T는 역 사이의 평균열차 운행시간[분], C는 폐색취급시간[분], f는 선로 이용률이다)

(정답률: 77%)
  • 정답은 ""이다.

    이유는 N = (60/T) * (1 + C/T) * f로 표현할 수 있다. 이 식에서 60/T는 1분당 열차 운행 횟수를 의미하고, (1 + C/T)는 폐색취급시간을 고려한 열차 운행 횟수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f는 선로 이용률을 나타낸다.

    따라서, N은 역 사이의 선로용량을 나타내는데, 이는 1분당 열차 운행 횟수와 폐색취급시간, 그리고 선로 이용률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10/1000 이상의 상구배에 설치된 폐색신호기가 정지 신호를 현시할 경우 열차가 정지하지 않고 일정 속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것은?

  1. 유도신호기
  2. 자동폐색신호기
  3. 서행허용표지
  4. 원방신호기
(정답률: 59%)
  • 서행허용표지는 열차가 일정 속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표지입니다. 폐색신호기가 정지 신호를 현시할 경우에도 열차가 서행하며 지나갈 수 있도록 허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서행허용표지가 정답입니다. 유도신호기는 열차의 운행 방향을 안내하는 신호기이고, 자동폐색신호기는 열차의 운행 상황을 감지하여 신호를 제어하는 신호기입니다. 원방신호기는 열차가 진입할 수 있는 구간을 안내하는 신호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UM71C무절연 궤도회로의 선로에 사용되는 보상용 콘덴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손실이 적고 임피던스가 높으며 동조회로 특성계수를 개선하는데 사용되며 전차선 전류를 15[A]로 제한 시킨다.
  2. 공심유도자에 연결시켜 주파수를 분할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3. 레일 인덕턴스호과를 제한시키고 신호감쇠현상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한다.
  4. 궤도회로 고조파성분을 제한하고 전차선 귀선전류를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0%)
  • "레일 인덕턴스호과를 제한시키고 신호감쇠현상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한다." 이유는 고속철도의 UM71C무절연 궤도회로의 선로에서 발생하는 레일 인덕턴스호과와 신호감쇠현상을 제한하고 줄이기 위해 보상용 콘덴서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전기적 안정성을 높이고 전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건널목 전동 차단기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직류 직권전동기
  2. 감속치차 장치
  3. 마찰연축기
  4. 고장 검지부
(정답률: 58%)
  • 건널목 전동 차단기의 구성요소로 "고장 검지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른 요소들은 모두 차단기의 작동에 필요한 부품들입니다. 하지만 "고장 검지부"는 차단기의 고장을 검출하고 보고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구성요소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삽입형 계전연동장치에서 전철선별계전기를 제어하여 선로전환기의 전환방향을 결정하는 회로는?

  1. 진로선별회로
  2. 진로조사회로
  3. 전철제어회로
  4. 접근쇄정회로
(정답률: 55%)
  • 삽입형 계전연동장치에서는 전철선별계전기를 통해 현재 전철이 어느 선로를 지나가고 있는지를 감지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선로전환기의 전환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진로선별회로"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로선별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경부고속철도 46번 분기기의 ATC속도코드 설정시 건넘선 방향으로의 최대통과 속도[㎞/h]는?

  1. 90
  2. 130
  3. 170
  4. 230
(정답률: 60%)
  • ATC속도코드는 기차의 운행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경부고속철도 46번 분기기의 경우 건넘선 방향으로의 최대통과 속도는 170km/h입니다. 이는 해당 구간의 안전성과 기술적인 제약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단선궤도회로식 건널목경보장치에서 경보구간에 열차가 없을 때 (평상시)의 각종 계전기의 동작상태는?

  1. SLR여자, CSR무여자, R1여자, R2여자
  2. SLR무여자, CSR여자, R1여자, R3여자
  3. SLR무여자, CSR무여자, R1여자, R2여자
  4. SLR무여자, CSR무여자, R1여자, R3무여자
(정답률: 65%)
  • 단선궤도회로식 건널목경보장치에서 경보구간에 열차가 없을 때는 모든 계전기가 동작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SLR과 CSR은 무여자 상태여야 하며, R1과 R2는 여자 상태여야 합니다.

    - SLR: 신호등 장치에서 신호등을 제어하는 스위치로, 열차가 없을 때는 무여자 상태여야 합니다.
    - CSR: 경보장치에서 경보음을 발생시키는 스위치로, 열차가 없을 때는 무여자 상태여야 합니다.
    - R1: 경보장치에서 경보음을 발생시키는 릴레이로, 열차가 없을 때는 여자 상태여야 합니다.
    - R2: 신호등 장치에서 신호등을 제어하는 릴레이로, 열차가 없을 때는 여자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LR무여자, CSR무여자, R1여자, R2여자"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건널목경보기 2440형의 발진주파수 범위는?

  1. 20㎑ ± 2㎑ 이내
  2. 20㎑ ± 4㎑ 이내
  3. 40㎑ ± 2㎑ 이내
  4. 40㎑ ± 4㎑ 이내
(정답률: 59%)
  • 건널목경보기 2440형은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AM(진폭 변조) 방식을 사용하며, 발진주파수는 40㎑입니다. 이때 발진주파수의 범위는 ±2㎑ 이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0㎑ ± 2㎑ 이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전기 선로전환기의 전철제어계전기를 제어하는 계전기로 선로전환기를 전환하여도 좋을 때만 여자하고 평상시에는 무여자 상태가 되어 선로전환기를 쇄정하는 계전기는?

  1. WR
  2. WLR
  3. NR
  4. RR
(정답률: 57%)
  • WLR은 "With Load Return"의 약자로, 선로전환기를 전환하여도 좋을 때만 여자하고 평상시에는 무여자 상태가 되어 선로전환기를 쇄정하는 계전기를 의미합니다. 즉, 전기적으로 안전한 상태에서 선로전환기를 전환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계전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신호보안장치의 안전측 동작 원칙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전원과 계전기 위치를 양단으로 결선한다.
  2. 궤도회로는 폐전로식으로 한다.
  3. 양선으로 계전기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4. 계전기회로는 여자시 기기를 쇄정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62%)
  • "계전기회로는 여자시 기기를 쇄정하는 방식이다."가 적당하지 않은 것은 신호보안장치에서는 여자시 기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자시 기기는 일반적으로 전화나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것이며, 신호보안장치에서는 보안성을 위해 전용의 계전기를 사용한다. 따라서 "계전기회로는 여자시 기기를 쇄정하는 방식이다."는 적당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ATC 연속제어는 어느 궤도회로를 기반으로 가능한가?

  1. AC Track Circuit
  2. DC Track Circuit
  3. AF Track Circuit
  4. High Voltage lmpulse Track Circuit
(정답률: 84%)
  • ATC 연속제어는 AF Track Circuit을 기반으로 가능하다. AF Track Circuit은 교류 주파수를 사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는 회로로, 고속철도에서 사용되는 ATC 시스템에서 신호를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이 회로는 고속도로에서 자동차가 사용하는 FM 라디오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한다. AF Track Circuit은 신호 간섭이 적고, 잡음에 강하며, 신호 전송 거리가 길어 안정적인 신호 전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경부고속선에 운용중인 UM71C형 궤도회로에 전기적 절연을 위해 사용되는 주파수가 아닌 것은?

  1. 2040[㎐]
  2. 2400[㎐]
  3. 2570[㎐]
  4. 3120[㎐]
(정답률: 85%)
  • UM71C형 궤도회로는 25kV 60Hz의 교류 전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2570[㎐]인 것은 궤도회로에서 사용되는 주파수가 아니며, 나머지 보기들은 UM71C형 궤도회로에서 사용되는 주파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철도신호에서 사용하는 시소계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ON-delay Timer이다.
  2. OFF-delay Timer이다.
  3. 순시 동작형 Timer이다.
  4. 순시 복귀형 Timer이다.
(정답률: 54%)
  • 철도신호에서 사용하는 시소계전기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Timer이다. 이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ON-delay Timer이 사용되며, 따라서 정답은 "ON-delay Timer이다."이다. ON-delay Timer는 입력 신호가 들어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출력 신호를 내보내는 Timer로, 입력 신호가 들어온 후에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신호를 전달하기에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분주 궤도회로구간에서 임피던스 본드 설치구간이 아닌 기타구간에서 궤도회로의 단락감도는?

  1. 0.01Ω 이상
  2. 0.1Ω 이상
  3. 0.03Ω 이상
  4. 0.3Ω 이상
(정답률: 60%)
  • 임피던스 본드 설치구간은 궤도회로의 전기적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구간으로, 이 구간에서는 단락감도가 매우 낮아야 합니다. 그러나 기타 구간에서는 단락감도가 높아도 괜찮습니다. 따라서 단락감도가 0.1Ω 이상이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경부고속철도 불연속 정보전송용 루프케이블 설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1. 루프케이블의 길이는 4.5[m]와 7[m]가 있다.
  2. 최고속도 230[㎞/h]를 초과 할 때에는 7[m] 루프케이블을 설치하여야 한다.
  3. 루프케이블간의 간격은 20[m] 이상이어야 한다.
  4. 정방향과 역방향용 루프케이블은 따로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29%)
  • 정방향과 역방향용 루프케이블은 따로 설치하여야 한다는 것은, 루프케이블이 전송하는 정보가 열차의 운행 방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방향과 역방향을 구분하여 각각의 방향에 맞는 루프케이블을 설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