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4-29)

귀금속가공기능사
(2001-04-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과 거리가 먼 것은?

  1. 공업제품의 디자인
  2. 그래픽 디자인
  3. 산업적인 공예품디자인
  4. 가구 디자인
(정답률: 79%)
  • 그래픽 디자인은 제품의 형태나 기능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글자, 색상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거나 시각적인 인상을 주는 디자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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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탁상드릴 머시인을 사용하여 구멍을 뚫을 때 드릴이 부러지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작업 도중 드릴날이 휠 경우
  2. 드릴 칩이 구멍에 많이 쌓일 경우
  3. 일감이 잘 고정되지 않고 흔들리는 경우
  4. 일감에 드릴날이 수직을 이룰 경우
(정답률: 87%)
  • 일감에 드릴날이 수직을 이룰 경우는 드릴이 부러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이는 드릴이 일감에 수직으로 뚫이기 때문에 힘이 골고루 전달되어 부러지지 않게 됩니다. 반면에 다른 보기들은 드릴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부러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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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율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교체
  2. 단조
  3. 점이
  4. 균제
(정답률: 78%)
  • 율동은 음악에서 일정한 리듬과 박자로 구성된 패턴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단조"는 음악의 조성에서 사용되는 음계 중 하나로, 일정한 음계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단조"는 율동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율동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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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의 투상도는?

  1. 정투상도
  2. 사투상도
  3. 등각투상도
  4. 부등각투상도
(정답률: 83%)
  • 정답은 "등각투상도"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선분이 원점에서 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2. 모든 선분이 서로 평행하게 보입니다.
    3. 모든 각도가 보존됩니다. (즉, 등각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등각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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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백금(Pt)의 비중은?

  1. 19.36
  2. 21.45
  3. 22.50
  4. 23.45
(정답률: 73%)
  • 백금(Pt)은 원자량이 큰 원소이기 때문에 원자량이 작은 다른 원소들보다 더 높은 비중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원자량이 작은 원소들의 비중을 빼고 남은 백금(Pt)의 비중이 가장 높은 "21.45"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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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백금(Pt) 합금시 사용하지 않는 금속은?

  1. Cu
  2. Ir
  3. Ag
  4. Zn
(정답률: 43%)
  • 백금(Pt) 합금에는 주로 고온에서 사용되는 금속들이 선택됩니다. 그 중에서도 아연(Zn)은 고온에서 산화되어 쉽게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백금 합금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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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백금의 주요산지가 아닌 나라는?

  1. 러시아
  2. 캐나다
  3. 남아프리카 연방
  4. 멕시코
(정답률: 59%)
  • 백금의 주요 산지는 러시아, 캐나다, 남아프리카 연방이지만 멕시코는 백금 생산량이 매우 적어 주요 산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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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은의 변색을 방지하는데 가장 좋은 효과가 있는 도금은?

  1. 로듐(Rh)
  2. 팔라듐(Pd)
  3. 루테늄(Ru)
  4. 오스뮴(Os)
(정답률: 94%)
  • 로듐은 팔라듐, 루테늄, 오스뮴보다 더 높은 밝기와 광택을 가지며,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은의 변색을 방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로듐은 비교적 드문 금속으로, 고가의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보석류나 고급 시계 등의 제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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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세공 공구 중 단조 작업시 필요한 것이 아닌 것은?

  1. 꼭두 망치
  2. 벼림 집게
  3. 광쇠
  4. 모루
(정답률: 93%)
  • 광쇠는 열을 이용하여 금속을 가공하는 공구로, 단조 작업시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조 작업시에는 주로 꼭두 망치, 벼림 집게, 모루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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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세세션(Sezession)이란?

  1. 프랑스와 영국을 무대로 일어난 아카데미즘 부활 미술 운동
  2.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무대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 운동
  3. 독일과 프랑스를 무대로 일어난 아카데미즘 미술운동
  4.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공예운동
(정답률: 74%)
  • 세세션(Sezession)은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무대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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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면이 정5각형인 정다면체는 몇 면체인가?

  1. 정팔면체
  2. 정십이면체
  3. 정이십면체
  4. 정삼십이면체
(정답률: 82%)
  • 한 면이 정5각형이므로, 각 꼭짓점에서 만나는 면의 수는 5개이다. 따라서 전체 면의 수는 5의 배수여야 한다. 또한, 정다면체의 공식에 따라 꼭짓점의 수는 (면의 수) + 2 이므로, 면의 수는 (꼭짓점의 수) - 2 이다. 이를 종합하면, 가능한 면의 수는 12, 22, 32, ... 이다. 하지만, 정다면체의 경우 모든 면이 동일한 모양이므로, 면의 수는 12가 아닌 20, 30, ... 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정십이면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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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말상 유약에 유성물질을 가하면 겔상유약이 된다. 겔상유약의 종류는?

  1. 유채유약, 정제상 유약
  2. 유채유약, 에마리엔 유약
  3. 에마리엔 유약, 정제상 유약
  4. 정제상 유약, 선상유약
(정답률: 58%)
  • 분말상 유약에 유성물질을 가하면 겔상유약이 된다는 것은 유약이 물에 녹는 형태에서 겔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유채유약과 에마리엔 유약은 물에 녹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겔상유약의 종류가 된다. 유채유약은 유채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에마리엔 유약은 에마리엔이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물에 잘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유약이 유성물질과 반응하여 겔상유약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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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각정 작업시 가장 알맞은 조각정의 유지 각도는?

  1. 5 ∼ 10°
  2. 15 ∼ 20°
  3. 35 ∼ 40°
  4. 55 ∼ 60°
(정답률: 68%)
  • 조각정 작업시 가장 알맞은 조각정의 유지 각도는 15 ∼ 20°입니다. 이유는 이 각도에서는 조각하는 동안 조각도구의 끝이 잘리지 않고, 조각면도 깨끗하게 유지됩니다. 또한, 이 각도에서는 조각도구를 쉽게 조작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조각정 작업시 이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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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작업 중 묽은 황산이 튀어 손등과 옷에 묻었을때 조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따뜻한 물로 빨리 닦는다.
  2. 물로 닦고 알콜에 적신다.
  3. 알콜을 물에 타서 닦아준다.
  4. 물로 닦고 소다를 적셔 닦아준다.
(정답률: 100%)
  • 묽은 황산은 산성 물질로, 물로 빨리 닦으면서 중화시켜야 합니다. 소다는 알칼리성 물질로, 황산과 반응하여 중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물로 닦은 후 소다를 적셔 닦아준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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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과 같은 도형의 착시 현상은?

  1. 뮬러라이어의 도형
  2. 대비의 착시
  3. 상방거리의 과대시
  4. 반전실체의 착시
(정답률: 60%)
  • 이 도형은 반전실체의 착시입니다. 이유는 도형의 중앙에 위치한 사각형이 반전되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 반전은 도형의 외곽에 위치한 작은 사각형들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러한 반전 현상은 우리 뇌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뇌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할 때 일어나는 일종의 오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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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큰 컴퍼스로 그리지 못하는 원을 그리는 제도 용구는?

  1. 스피링 컴퍼스(spring compass)
  2. 비례 디바이더(proportional divider)
  3. 비임 컴퍼스(beam compass)
  4. 먹줄펜(drawing pen)
(정답률: 62%)
  • 비임 컴퍼스는 큰 원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제도 용구입니다. 이는 스피링 컴퍼스와 달리 두 개의 다리가 연결된 빔 형태로 되어 있어 더 큰 반지름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원을 그리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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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금을 가공할때 터지는 수가 있는데, 다음 중 그 이유가 될수 있는 조건은?

  1. 용해 열량이 작을 때
  2. 은(Ag)의 함양이 금(Au)의 함양보다 많을 때
  3. 납(Pb)성분이 있을 때
  4. 순금을 가공할 때
(정답률: 68%)
  • 금을 가공할 때 터지는 수는 주로 금과 다른 금속이 함유되어 있거나 함유된 금속이 금과 용해 열량이 다른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납(Pb)은 금과 용해 열량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금을 가공할 때 터지는 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납(Pb)성분이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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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 선택에 가장 필요한 색관계는?

  1. 색의 동정감
  2. 색의 시인도
  3. 색의 중량감
  4. 색의 피로감
(정답률: 54%)
  • 색의 중량감은 공간에서 색의 밀도와 무게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입니다. 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을 선택할 때는 공간의 균형과 조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색의 중량감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공간이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 선택에 가장 필요한 색관계는 "색의 중량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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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치수기입 요령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원주와 둥근 구멍의 크기는 지름치수로 표시한다.
  2. 지름(ø)기호는 치수 숫자 뒤에 작은 크기로 쓴다.
  3. 180°이하의 원호크기는 지름치수로 표시한다.
  4. 반지름 기호 R은 치수 숫자 뒤에 같은 크기로 쓴다.
(정답률: 47%)
  • 원주와 둥근 구멍의 크기는 지름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지름치수를 사용하여 표시합니다. 지름은 원의 가장 큰 직선 거리이기 때문에, 원주나 구멍의 크기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주와 둥근 구멍의 크기를 표시할 때는 지름치수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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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금속이 묽은 질산에는 녹으나 진한 질산은 금속표면에 치밀한 산화막을 만들어 내부를 보호하기 때문에 녹지 않는다. 이와 같은 상태를 금속의 부동태라 하는데 이와 같은 부동태 현상이 일어나는 금속은?

  1. 철, 백금, 금
  2. 은, 동, 아연
  3. 금, 은, 니켈
  4. 철, 니켈, 알루미늄
(정답률: 47%)
  • 금속이 묽은 질산에 녹는 것은 질산 이온(H+)이 금속 표면에 침투하여 금속 이온(M+)을 생성하고, 이 이온이 녹는 과정에서 일어납니다. 하지만 진한 질산에는 질산 이온의 농도가 높아서 금속 표면에 치밀한 산화막이 생성되어 내부를 보호하게 됩니다. 이러한 산화막은 금속의 부동태를 유지시키며, 철, 니켈, 알루미늄은 이러한 산화막이 형성되기 쉬운 금속이기 때문에 부동태 현상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철, 니켈, 알루미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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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귀금속재료

21. 형태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현실적 형태는 자연형태와 인위적인 형태로 나눌 수 있다.
  2. 추상형태와 순수형태는 전혀 상관이 없다.
  3. 이념적 형태는 직접 감득되거나 지각되지 않는 형태이다.
  4. 조형이란 인간이 형을 성립 시켜 만든것을 말한다.
(정답률: 84%)
  • "추상형태와 순수형태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추상형태는 구체적인 형태에서 추상화된 형태를 말하며, 순수형태는 어떠한 형태에서도 파생되지 않은 순수한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추상형태와 순수형태는 서로 다른 형태 개념이지만, 상호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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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드로잉 집게를 사용하는 작업은?

  1. 벼림질
  2. 선재뽑기
  3. 주조집게
  4. 융해집게
(정답률: 93%)
  • 드로잉 집게는 금속 시트를 뽑아내는 작업에 사용되며, 이때 선재뽑기라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선재뽑기는 금속 시트에서 원하는 형태의 선을 뽑아내는 작업으로, 드로잉 집게를 사용하여 금속 시트를 당겨 선을 뽑아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선재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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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황동에 아연의 함량이 증가됨에 따라 감소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비중
  2. 열전도
  3. 전도율
  4. 내산성
(정답률: 50%)
  • 황동은 아연과 함께 사용될 때 내산성을 가지게 됩니다. 내산성은 화학적으로 산성 환경에서의 내식성을 의미하며, 이 경우 아연 함량이 증가하면 내산성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내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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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열거한 결정계 중에서 다이어몬드, 스피넬, 가넷등이 속한 결정계는?

  1. 사방정계
  2. 단사정계
  3. 등축정계
  4. 6방정계
(정답률: 62%)
  • 다이어몬드, 스피넬, 가넷 등이 속한 결정계는 "등축정계"입니다. 이는 이들 결정체가 세 축 모두가 서로 수직이며, 두 축이 같은 길이를 가지고, 나머지 한 축은 이들과 수직하면서 다른 길이를 가지는 결정체들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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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화이트 골드(White gold)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백금을 말한다.
  2. 은과 백금의 합금속을 말한다.
  3. 금과 팔라듐의 합금속을 말한다.
  4. 백금과 금의 합금속을 말한다.
(정답률: 78%)
  • 화이트 골드는 금과 팔라듐의 합금속을 말합니다. 이는 금의 색상이 노란색이기 때문에, 백색으로 만들기 위해 팔라듐과 함께 합금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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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시 발생한 화상에 대한 응급처치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의복을 제거할 때는 화상을 입은 곳의 주위 부분만 잘라 낸다.
  2. 수포가 발생될 때는 즉시 수포를 제거하고 연고 등을 바른다.
  3. 신속하게 의사에게 위임시키며, 화상의 원인물을 반드시 알려준다.
  4. 범위가 좁은 화상은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상처부분을 붕산으로 식힌다.
(정답률: 80%)
  • "의복을 제거할 때는 화상을 입은 곳의 주위 부분만 잘라 낸다."가 적절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유는 의복이 화상 부위에 묻어있을 경우, 열이 유지되어 화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복을 가능한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수포가 발생될 때는 즉시 수포를 제거하고 연고 등을 바른다."는 적절한 응급처치입니다. 수포는 화상 부위에서 발생하는 피부 손상의 일종으로, 제거하지 않으면 감염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제거하고 연고 등으로 적절히 처치해야 합니다.

    "신속하게 의사에게 위임시키며, 화상의 원인물을 반드시 알려준다."는 화상이 심각한 경우에 적용되는 조치입니다. 의사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의사에게 위임해야 하며, 화상의 원인물을 알려주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범위가 좁은 화상은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상처부분을 붕산으로 식힌다."는 적절한 응급처치입니다. 상처 부위를 물이나 찬 물에 담그거나 붕산제 등으로 식히면 열이 분산되어 화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상의 크기나 심각도에 따라 적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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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2K의 금 합금율은?

  1. 약 85.2 %
  2. 약 91.7 %
  3. 약 93.2 %
  4. 약 95.5 %
(정답률: 86%)
  • 22K는 22/24의 금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금 합금율은 22/24 x 100 = 약 91.7%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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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선에 대한 느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S커어브 곡선 - 화려함, 안정, 명료
  2. 와선 - 복잡, 장려, 불명료
  3. 수평선 - 안식감, 침착, 안정
  4. 직선 - 남성적, 명료, 강직
(정답률: 84%)
  • "S커어브 곡선 - 화려함, 안정, 명료" 중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S커어브 곡선은 곡선의 중간 지점에서 안정감을 주며, 곡선의 끝 부분에서는 화려함을 나타내며, 전체적으로 명료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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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모형은?

  1. 색지각
  2. 색감각
  3. 색상환
  4. 등색상면
(정답률: 88%)
  • 색상환은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모형으로, 색상의 연속성과 조화성을 나타내며, 색상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모형이 바로 색상환이기 때문에 정답은 "색상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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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붕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땜 부위에 산화 피막을 방지한다.
  2. 땜이 잘 흐르도록 촉매 역할을 한다.
  3. 물에 용해되며 약 450 ℃ ∼ 900 ℃까지 작용한다.
  4. 땜 납을 절약할 수 있다.
(정답률: 83%)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다만, "땜 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이유는, 붕사가 땜 부위에 적용될 때 땜 납의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붕사는 땜 부위를 적절히 데워주면서 땜 납이 녹아 흐르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땜 납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땜 공정에서 땜 납을 절약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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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모터에다 버프를 사용하여 광택을 내려 할 때 다음 중 적합치 않은 제품은?

  1. 18K 목걸이
  2. 14K 귀걸이
  3. 스터링실버브롯치
  4. 24K 반지
(정답률: 71%)
  • 모터에 버프를 사용하여 광택을 내리는 작업은 금속의 표면을 연마하고 광택을 내리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금속의 경도가 높을수록 작업이 어려워지고, 부적합한 제품일수록 작업 중에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4K 반지는 순금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금의 경도가 매우 낮아 모터에 버프를 사용하여 광택을 내리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4K 반지가 적합치 않은 제품입니다.

    반면에 18K 목걸이와 14K 귀걸이는 금의 경도가 높아 모터에 버프를 사용하여 광택을 내리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스터링실버브롯치는 은으로 만들어졌지만, 은의 경도도 높아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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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특수한 디자인으로 인하여 줄질이 어려운 부분의 금속 표면의 껍질을 한꺼플 벗기는 방법의 표면처리는?

  1. 희석황산처리(sulfuric acid)
  2. 버핑(buffing)
  3. 보밍(bombing)
  4. 초음파 세척(ultrasonic clean)
(정답률: 75%)
  • 보밍(bombing)은 금속 표면에 폭발적인 작용을 가해 껍질을 벗기는 방법으로, 디자인적으로 줄질이 어려운 부분의 금속 표면에서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금속 표면에 알루미늄 파우더와 함께 산화제를 더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켜 껍질을 벗기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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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그림과 같이 절단한 경우의 단면도는?

  1. 반단면
  2. 전단면
  3. 계단단면
  4. 부분단면
(정답률: 76%)
  • 이 그림은 계단 모양으로 절단한 것이기 때문에, 단면도도 계단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단단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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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금재료로 사용되며 금 합금과 귀금속세공의 땜납 합금재료로서 중요한 금속은?

  1. 청동
  2. 백동
  3. 아연
  4. 주석
(정답률: 76%)
  • 아연은 도금재료로 사용되며 금 합금과 귀금속세공의 땜납 합금재료로서 중요한 금속입니다. 이는 아연이 부식에 강하고, 낮은 용융점을 가지고 있어 땜납에 적합하며,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연은 독성이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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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금을 녹일 수 있는 왕수의 비율이 바른 것은?

  1. 황산3 : 물7
  2. 황산7 : 물3
  3. 초산1 : 염산3
  4. 초산3 : 염산1
(정답률: 72%)
  • 금을 녹이기 위해서는 염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염산의 비율이 높을수록 더 효과적으로 금을 녹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산1 : 염산3"이 바른 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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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가장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경우는?

  1. 채도와 명도가 낮은색
  2. 차가운 색계통
  3.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색
  4. 채도와 명도가 높은색
(정답률: 58%)
  •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 색은 색의 진한 정도가 낮고 밝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채도와 명도가 높은 색은 진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차가운 색계통은 냉정하고 거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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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밀주조 작업과정 중 매몰재와 물의 원칙적인 혼합비율은?

  1. 매몰재 100 : 물20
  2. 매몰재 100 : 물40
  3. 매몰재 100 : 물60
  4. 매몰재 100 : 물70
(정답률: 90%)
  • 정밀주조 작업에서 매몰재와 물은 혼합하여 특정한 비율로 사용됩니다. 이 비율은 매몰재와 물의 성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몰재는 고온에서 경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물은 매몰재를 경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매몰재와 물의 혼합비율은 매몰재의 성질과 작업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밀주조 작업에서 매몰재와 물의 원칙적인 혼합비율은 "매몰재 100 : 물40" 입니다. 이는 매몰재와 물을 혼합할 때 매몰재 100g에 물을 40g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비율은 매몰재와 물의 성질을 고려하여 실험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정밀주조 작업에서 안정적인 경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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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강옥석에 속하는 보석은?

  1. 다이아몬드
  2. 비취
  3. 루비
  4. 에메랄드
(정답률: 58%)
  • 강옥석은 생일이 7월이므로, 그의 탄생석은 루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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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그림은 어떤 작도를 나타 내는가?

  1. 세변의 비례를 나타내는 도법
  2. 한각의 두변의 크기를 알고 삼각형 구하는 도법
  3. 삼각형에서 각변을 구하는 도법
  4. 주어진 세변을 가지고 삼각형을 구하는 도법
(정답률: 80%)
  • 주어진 그림은 주어진 세변을 가지고 삼각형을 구하는 도법인 삼각형의 변의 길이를 이용한 삼각형 구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세 변의 길이를 알고 있으면 삼각형의 모양을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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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작물에 금긋기 작업을 할 때에 작업자 위치에서 일감과의 올바른 금긋개의 각도는?

  1. 좌측, 약45°
  2. 우측, 약15°
  3. 좌측, 약30°
  4. 우측, 약45°
(정답률: 60%)
  • 공작물에 금긋기 작업을 할 때에는 작업자가 공작물의 모서리를 바라보며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때 금긋개의 각도는 모서리와 수직이 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우측, 약15°인 보기가 정답입니다. 좌측으로 갈수록 각도가 커지고, 우측으로 갈수록 각도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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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가공

41. 은(Ag)의 열풀림 온도는?

  1. 약 400-450℃
  2. 약 500-600℃
  3. 약 650-700℃
  4. 약 800-820℃
(정답률: 55%)
  • 은은 3d10 4s1 전자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4s1 전자는 비교적 외부 전자로서 다른 원자와의 결합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따라서, 은의 열풀림 온도는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하며, 약 500-600℃ 정도가 그 값에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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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그림에서 B의 명시도가 가장 높게 배색된 것은?

  1. A - 파랑, B - 흰색
  2. A - 노랑, B - 검정
  3. A - 노랑, B - 빨강
  4. A - 검정, B - 노랑
(정답률: 75%)
  • B의 명시도가 가장 높게 배색된 것은 "A - 검정, B - 노랑" 입니다. 이유는 B가 A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고, 배경색이 검정색이기 때문에 노란색이 가장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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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귀금속 8종에 들지 않는 것은?

  1. 루테늄
  2. 티타늄
  3. 오스뮴
  4. 이리듐
(정답률: 79%)
  • 티타늄은 귀금속이 아닌 비금속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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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귀금속의 감별에 시안검사가 있는데 이검사에 사용되는 시금석(testing-stone)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시금석은 색이 옅을수록 좋다.
  2. 경도는 6.5정도가 좋다.
  3. 붉은색 마노, 암적색 오닉스를 사용한다.
  4. 실리카, 규석 등 모혈유암을 사용한다.
(정답률: 67%)
  • 정답: "시금석은 색이 옅을수록 좋다."

    설명: 시금석은 감별에 사용되는 도구로, 귀금속의 순도와 질량을 판별하는 데 사용된다. 시금석은 색이 진할수록 불순물이 많아서 감별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시금석이 옅을수록 순도가 높아 감별에 적합하다. 경도는 6.5정도가 적당하며, 붉은색 마노나 암적색 오닉스를 사용한다. 또한, 실리카, 규석 등 모혈유암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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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버니어 캘리퍼스(vernier calipers)는 제품의 길이, 폭, 지름, 깊이, 단차 등을 측정하는데 최대 측정치는?

  1. 1/200mm
  2. 1/20~1/50mm
  3. 1/100mm
  4. 1/1~1/10mm
(정답률: 60%)
  • 버니어 캘리퍼스는 세밀한 측정이 가능한 측정기기로, 눈금의 간격이 작아서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버니어 캘리퍼스의 눈금 간격은 1/20mm에서 1/50mm 사이입니다. 따라서 최대 측정치는 이 범위 내에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1/20mm 눈금 간격을 가진 버니어 캘리퍼스의 최대 측정치는 20mm이며, 1/50mm 눈금 간격을 가진 버니어 캘리퍼스의 최대 측정치는 5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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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용융온도가 1554℃에 해당하는 것은?

  1. Pd
  2. Rh
  3. Os
  4. Ir
(정답률: 45%)
  • 정답은 "Pd"입니다.

    이유는 이 보기 중에서 용융온도가 가장 낮기 때문입니다.

    - Pd: 1554℃
    - Rh: 1964℃
    - Os: 3033℃
    - Ir: 2466℃

    따라서, 용융온도가 1554℃에 해당하는 것은 P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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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파랑, 바다색, 초록 등의 한색만을 배색 하였을 때의 느낌은?

  1. 화려하다
  2. 침착하다
  3. 활동적이다
  4. 우울하다
(정답률: 72%)
  • 파랑, 바다색, 초록 등의 한색만을 배색하면 자연적이고 조용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색상은 침착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침착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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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초음파 세척기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주조물에 붙어 있는 매몰제 제거시
  2. 연마제를 사용하여 광택작업 후 처리시
  3. 아주 미세한 구멍등의 불순물을 제거시
  4. 일감의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을 유지할 때
(정답률: 70%)
  • 일감의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을 유지할 때는 초음파 세척기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적절치 못한 것입니다. 이는 초음파 세척기가 일감의 표면을 손상시키거나 광택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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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산화크롬(Cr2O3)을 유지로 굳혀 봉상으로 만든 연마제는?

  1. 황봉
  2. 적봉
  3. 청봉
  4. 흑봉
(정답률: 84%)
  • 산화크롬은 청록색을 띠고 있으며, 청봉은 이러한 산화크롬을 주 원료로 사용하여 만들어진 연마제입니다. 따라서 청봉은 산화크롬의 색상에 따라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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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보석의 테이블 면에 대해 각을 달리하여 여러면을 만드는 것은?

  1. 캐보션
  2. 파세팅
  3. 거들
  4. 역 캐보션
(정답률: 60%)
  • 보석의 테이블 면에 대해 각을 달리하여 여러면을 만드는 것을 "파세팅"이라고 합니다. 이는 보석의 빛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테이블 면 주변을 깎아내어 다양한 각도로 빛이 반사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파세팅은 보석의 빛을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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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가법혼색을 표시한 그림에서 A에 들어가야 할 색은?

  1. 노랑
  2. 파랑
  3. 청록
  4. 주황색
(정답률: 56%)
  • 가법혼색에서 파랑, 녹색, 빨강은 기본 색상으로, 이들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이 그림에서 A 지점은 녹색과 빨강이 혼합된 색상인 노랑과 청록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에 들어가야 할 색은 녹색과 빨강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파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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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땜보조용 철사로 니크롬 강선이나 스텐레스 강선으로 되어 있어 높은 고열에서 잘 견딜 수 있는 유연성이 좋은 선재의 명칭은?

  1. 핀셋
  2. 덴텔 와이어
  3. 강철
  4. 니크롬선
(정답률: 71%)
  • 땜보조용 철사 중에서 높은 고열에서도 유연성이 좋아야 하므로, 니크롬선이나 스텐레스 강선이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덴텔 와이어는 니크롬과 스텐레스의 혼합으로 만들어져 높은 내열성과 내부식성을 가지면서도 유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땜보조용 철사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덴텔 와이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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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원호의 치수기입법 중 기호 R을 붙이지 않을 때는?

  1. 아주작은 원호
  2. 아주큰 원호
  3. 중심이 표시된 원호
  4. 중심이 표시되지 않은 원호
(정답률: 66%)
  • 원호의 치수기입법에서 기호 R을 붙이지 않을 때는 반지름이 1인 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심이 표시된 원호는 반지름이 1인 원을 중심으로 그려진 원호이기 때문에 다른 원호들보다 쉽게 치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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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빨강의 순색을 먼셀 색상기호로 표시한 것은?

  1. 5R 4/10
  2. 5R 4/14
  3. 10R 6/14
  4. 10R 4/14
(정답률: 67%)
  • 먼셀 색상기호는 색상의 색조, 채도, 명도를 순서대로 나타내는데, "5R"은 색조를 나타내며, 이는 빨강색에서 약간 붉은 주조를 띤 것을 의미합니다. "4/14"는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데, "4"는 채도를 나타내며, 이는 색상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을 의미합니다. "14"는 명도를 나타내며, 이는 색상이 비교적 어두운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빨강색의 순색을 먼셀 색상기호로 표시한 정답은 "5R 4/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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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귀금속의 회수 및 분석에 있어서 습식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질산분석법
  2. 왕수법
  3. 황산분석법
  4. 용융법
(정답률: 84%)
  • 용융법은 귀금속을 녹여서 분석하는 방법으로, 습식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 가지 방법은 모두 귀금속을 용액으로 만들어서 분석하는 습식법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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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고무주형을 만들 모형(주모형)의 재료는 수축이나 후처리에 대비하여 실물보다 약 몇 % 정도 더 크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95%)
  • 고무주형은 주로 실제 제품보다 약 10% 정도 크게 만들어집니다. 이는 고무주형이 만들어진 후 수축이나 후처리 과정에서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 제품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고무주형을 약 10% 정도 크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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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주조에서 고무 주형의 면이 매끄럽게 되기 위해서는 금속모형에 무슨 도금을 하는가?

  1. Ag
  2. Pb
  3. Brass
  4. Rh
(정답률: 38%)
  • 고무 주형의 면이 매끄럽게 되기 위해서는 금속모형에 Rh 도금을 해야합니다. 이는 Rh가 다른 금속에 비해 표면 경도가 높아서 고무 주형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Rh는 내식성이 강하고 산화에 강하며, 높은 전기 전도성과 열 전도성을 가지고 있어서 주조 과정에서도 안정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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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색의 혼합방법 중 혼합결과의 명도가 두 색의 중간이 되는 혼합은?

  1. 가산 혼합
  2. 병치 혼합
  3. 감산 혼합
  4. 색광 혼합
(정답률: 72%)
  • 병치 혼합은 두 색의 명도를 더하지 않고, 각 색의 명도를 빼서 혼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혼합한 결과의 명도는 두 색의 중간값이 되어 명도 대비 색상 차이가 가장 적습니다. 따라서, 병치 혼합은 색상을 보존하면서도 명도 대비 색상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혼합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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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구멍뚫기(drilling)공구로 짝지어진 것은?

  1. 줄, 탭
  2. 센터펀치, 핸드드릴
  3. 가위, 틈새게이지
  4. 다이스, 실톱대
(정답률: 97%)
  • 구멍을 뚫기 위해서는 먼저 구멍을 뚫을 위치를 정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센터펀치입니다. 센터펀치로 구멍을 뚫을 위치를 표시한 후에는 핸드드릴로 실제로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센터펀치와 핸드드릴은 구멍을 뚫기 위한 필수적인 공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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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선시대 문화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배불숭유 정책에 의하여 유교 문화의 발상이 되었다.
  2. 기능인들을 천대시 하여 박해하였다.
  3. 작품의 성격이 세련되고 우아하다.
  4. 민족적이며 풍토적인 특색을 나타 내었다.
(정답률: 56%)
  • 조선시대 문화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작품의 성격이 세련되고 우아하다." 이다. 조선시대 문화는 기능인들을 박해하고 유교 문화의 발상이 되었으며, 민족적이며 풍토적인 특색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작품의 성격은 대부분 근사하고 소박하며, 실용적이었다. 예술 작품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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