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귀금속가공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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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공예디자인

1. 색체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1. 노랑, 파랑 등은 순색이다.
  2. 순색 연두는 순색 녹색보다 채도가 낮다.
  3. 회색은 채도는 없고 명도만 있다.
  4. 순색에다 흰색을 섞으면 명청색(明淸色)
(정답률: 62%)
  • "순색 연두는 순색 녹색보다 채도가 낮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순색 연두와 순색 녹색은 모두 채도가 높은 색상으로, 채도의 차이는 없습니다. 채도란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느껴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인데, 순색 연두와 순색 녹색은 모두 색의 선명도가 높아서 채도가 높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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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선, 문자 및 기호로서 구성되어 물품의 모양, 크기, 마감 및 구조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한 것이다.
  2. 제도 용구에는 제도기, 삼각자, T자, 축척자, 제도판, 연필, 접착테이프 등이 있다.
  3. 디자인하여 설계한 것을 다시 모형을 만들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4. 정확하게 제도된 도면으로 누구나, 어디서나, 언제나 같은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정답률: 85%)
  • 디자인하여 설계한 것을 다시 모형을 만들어 표현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제도가 아니라 모형입니다. 제도는 도면이나 그림으로 물체의 모양, 크기, 구조 등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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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면에서 글자 크기의 기준이 되는 것은?

  1. 글자의 높이
  2. 글자의 넓이
  3. 글자의 굵기
  4. 글자의 대각선 길이
(정답률: 83%)
  • 글자의 높이는 대부분의 글꼴에서 기준선과 상단선 사이의 거리를 의미하며, 이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글자 크기의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글자의 높이를 기준으로 다른 요소들도 비롯하여 전체적인 도면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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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등비수열은?

  1. 1:2:3:4:5:....
  2. 1:2:4:8:16:....
  3. 1:4:7:10:13:....
  4. 1:2:3:5:8:....
(정답률: 91%)
  • 등비수열은 각 항이 이전 항에 일정한 비율을 곱한 수열을 말합니다. 따라서 "1:2:4:8:16:...."은 이전 항에 2를 곱한 수열이므로 등비수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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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나 혹은 이상이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요소들이 한 축선을 중심으로 서로 반대쪽에 위치하여 평행을 이룬다면 디자인의 원리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대칭균형
  2. 비대칭균형
  3. 조화
  4. 점증
(정답률: 85%)
  • 정답: 대칭균형

    설명: 대칭균형은 디자인 요소들이 한 축선을 중심으로 서로 반대쪽에 위치하여 평행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대칭적인 배치는 안정감과 조화로움을 느끼게 하며, 눈에 잘 들어오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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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검정색을 배경으로 했을 때, 다음 중 가장 눈에 잘 띄는 것은?

  1. 노란색의 핸드백
  2. 파란색의 바구니
  3. 빨간색의 전등갓
  4. 흑갈색의 항아리
(정답률: 93%)
  • 검정색 배경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색은 밝고 대비가 강한 색입니다. 그 중에서도 노란색은 가장 밝고 대비가 강한 색 중 하나이기 때문에 "노란색의 핸드백"이 가장 눈에 잘 띄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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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고구려 미술의 특징을 설명한 것은?

  1. 우아하고 섬세하며 순금제교구, 채화칠협 등이 이 시대의 공예품이다.
  2. 진취적이고 호전적인 국민성에 따라 늠름하고 씩씩한 기상이 나타났다.
  3. 당나라 문화를 받아들여 이를 잘 소화시켜 우리나라 미술사상 황금 시대를 이루었다.
  4. 유교의 영향으로 회화, 서예, 백자 등이 발달하였다.
(정답률: 86%)
  • 고구려 미술의 특징은 "진취적이고 호전적인 국민성에 따라 늠름하고 씩씩한 기상이 나타났다." 이다. 이는 고구려가 전쟁적인 국민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특징이 나타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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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중간혼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병치혼합
  2. 회전혼합
  3. 평균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82%)
  • 감산혼합은 두 개 이상의 물질을 혼합할 때, 한 가지 물질의 양을 줄여가며 혼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는 물질의 양을 동일하게 유지하거나 변화시키지 않고 혼합하는 방법이지만, 감산혼합은 한 가지 물질의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므로 중간혼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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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중성색에 해당되는 것은?

  1. 연두
  2. 파랑
  3. 빨강
  4. 노랑
(정답률: 81%)
  • 연두는 녹색과 노란색이 섞인 색상으로, 녹색은 기본적으로 중성색에 해당되기 때문에 연두도 중성색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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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직각삼각자와 이등변삼각자 한 조로 얻을 수 있는 각도가 아닌 것은?

  1. 75°
  2. 70°
  3. 60°
  4. 45°
(정답률: 71%)
  • 직각삼각형과 이등변삼각형을 한 조로 얻을 수 있는 각도는 45°, 60°, 75° 중 하나여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각삼각형의 두 직각변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등변삼각형의 밑변은 직각삼각형의 빗변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등변삼각형의 밑변과 직각삼각형의 다른 한 변의 길이를 알면, 나머지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각삼각형의 빗변과 다른 한 변의 길이가 각각 1과 1인 경우, 이등변삼각형의 밑변은 루트 2가 됩니다. 이 때, 이등변삼각형의 밑변과 높이의 길이 비율은 1:1입니다. 따라서, 이등변삼각형의 높이는 루트 2가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이등변삼각형의 높이와 밑변의 길이를 알 수 있으므로, 나머지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70°는 45°, 60°, 75° 중에 없는 각도입니다. 따라서, 직각삼각형과 이등변삼각형을 한 조로 얻을 수 있는 각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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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원근과 함께 자연물에 가깝게 그려지는 도법은?

  1. 입면도
  2. 평면도
  3. 투시도
  4. 전개도
(정답률: 80%)
  • 투시도는 원근법을 이용하여 자연물을 실제와 유사하게 그리는 도법입니다. 입면도와 평면도는 자연물을 각 면에서 보는 시점에서 그리는 도법이며, 전개도는 입체물체를 평면으로 펼쳐서 그리는 도법입니다. 따라서 원근과 함께 자연물에 가깝게 그려지는 도법은 투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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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달걀형 작도 중 원호 DF의 중심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84%)
  • 원호 DF의 중심은 선분 AB와 CD의 교점인 점 C입니다. 이는 원호의 중심이 반지름의 수직이등분선과 교차하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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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금분할의 비례로 옳은 것은?

  1. 1:√4
  2. 1:√3
  3. 1:1.818
  4. 1:1.618
(정답률: 87%)
  • 항금분할은 길이를 일정한 비율로 나누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때, 길이를 나누는 비율은 두 부분의 길이의 비율과 같습니다.

    1:√4는 1:2, 1:√3은 약 1:1.732, 1:1.818은 약 1:1.818, 1:1.618은 약 1:1.618입니다.

    그 중에서도 1:1.618은 황금비율이라고 불리는 비율로, 자연계에서 많이 나타나는 비율 중 하나입니다. 이 비율은 두 수의 비율이 작은 수와 큰 수의 비율과 같을 때, 전체와 큰 수의 비율이 작은 수와 전체의 비율과 같아지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1:1.618 비율로 길이를 나눈다면, 큰 부분의 길이는 전체 길이의 약 0.618배, 작은 부분의 길이는 전체 길이의 약 0.382배가 됩니다. 이 때, 큰 부분의 길이와 전체 길이의 비율은 작은 부분의 길이와 전체 길이의 비율과 같아집니다.

    따라서, 항금분할에서는 1:1.618 비율이 가장 자연스러운 비율 중 하나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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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두 색을 회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되는 것은?

  1. 빨강+노랑
  2. 빨강+주황
  3. 빨강+청록
  4. 빨강+보라
(정답률: 71%)
  • 빨강과 청록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를 보색 관계라고 합니다. 보색 관계에 있는 두 색을 혼합하면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인 녹색이 만들어지며, 이는 무채색에 가까운 색상입니다. 따라서 "빨강+청록"이 두 색을 회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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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먼셀 휴(Munsell Hue) 라고 부르는 색상에서는 5가지 색을 같은 간격으로 배치 시켰는데 이 중에 포함되지 않는 색은?

  1. 빨강
  2. 노랑
  3. 연두
  4. 파랑
(정답률: 91%)
  • 먼셀 휴에서 5가지 색을 같은 간격으로 배치시키면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가 나옵니다. 따라서 연두는 포함되지 않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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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면의 치수 기입 및 표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치수의 단위는 cm나 mm로 하되, cm나 mm는 표기하지 않는다.
  2. 외형선, 중심선은 치수선으로 사용한다.
  3. 가로 치수는 도면의 아래쪽에서, 세로 치수는 도면의 오른쪽에서 읽을 수 있도록 기입한다.
  4. 반지름을 나타내는 기호는 ø이다
(정답률: 65%)
  • 가로 치수는 도면의 아래쪽에서, 세로 치수는 도면의 오른쪽에서 읽을 수 있도록 기입하는 것은 도면을 보는 사람이 치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하면 도면을 회전시키지 않고도 치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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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십장생 문양이 가장 많이 쓰였던 시대는?

  1. 조선시대
  2. 고려시대
  3. 통일신라시대
  4. 삼국시대
(정답률: 84%)
  • 십장생 문양은 조선시대에 가장 많이 쓰였습니다. 이는 조선시대가 한국의 대표적인 도자기 시대였기 때문입니다. 조선시대에는 십장생 문양을 비롯한 다양한 문양이 도자기에 적극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조선시대의 도자기가 세련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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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검정색을 배색하였을 때의 느낌은?

  1. 부드럽고 온화하게 느껴진다.
  2. 안정되고 침착하게 느껴진다.
  3. 가볍게 느껴진다.
  4. 무겁게 느껴진다.
(정답률: 91%)
  • 검정색은 어두운 색상으로, 보통은 무게감이 있고 진지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검정색을 배색하였을 때는 무겁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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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선 중에서 고요하고 안정감을 주는 것은?

  1. 사선
  2. 곡선
  3. 수평선
  4. 수직선
(정답률: 92%)
  • 수평선은 일정한 높이에 위치하며, 평평하고 안정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어 고요하고 안정감을 주는 선입니다. 반면에 사선과 곡선은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 불안정하고 동적인 느낌을 주며, 수직선은 수직적인 모습으로 인해 엄격하고 강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고요하고 안정감을 주는 선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평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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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색채 조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난색은 심리적으로 느슨함과 여유를 준다.
  2. 색상을 난색계로 하면 따뜻한 느낌이다.
  3. 명도를 낮은 색으로 하면 밝고 경쾌하다.
  4. 채도가 높은 색으로 하면 강하고, 딱딱한 느낌이다.
(정답률: 76%)
  • "명도를 낮은 색으로 하면 밝고 경쾌하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명도를 낮추면 색상이 어두워지고, 무거워지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명도를 낮추면 밝고 경쾌한 느낌보다는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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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귀금속재료

21. 다음 그림에서 얻을 수 있는 구성의 효과는? (단, a:b=1:1)

  1. 대비
  2. 착시
  3. 조화
  4. 통일
(정답률: 87%)
  • 이 그림에서는 a와 b가 같은 크기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b가 더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착시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인간의 시각 시스템은 물체의 크기와 위치를 인식할 때 주변 환경과의 대비를 이용합니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a와 b가 동일한 색상과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어 대비가 부족해 두 물체의 크기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b가 더 큰 면적으로 보이는 착시 효과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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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민예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상류층에서 주로 사용하는 장식품에 국한된 것
  2. 대중 생활에서 기능이 주체가 되고, 값이 저렴한 것
  3. 대량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것
  4. 심미성이 주체가 되고 수량이 제한되어 희소가치가 있어야 되는 것
(정답률: 90%)
  • 민예품은 대중 생활에서 기능이 주체가 되고, 값이 저렴한 것이다. 이는 민예품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되는 용도로 만들어지며,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류층에서 주로 사용하는 장식품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 대중들이 쉽게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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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금속 중 용융점이 가장 낮은 것은?

  1. 로듐
  2. 팔라듐
  3. 백금
  4. 순금
(정답률: 67%)
  • 순금은 다른 금속과 합금되지 않은 순수한 금으로, 용융점이 가장 낮습니다. 이는 순금이 다른 금속과 합금되지 않아서 결정 구조가 규칙적이고 강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순금은 다른 금속보다 더 높은 내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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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으로 귀금속 장신구의 땜 용제로 사용되는 것은?

  1. 염산
  2. 황산
  3. 붕사
  4. 왕수
(정답률: 96%)
  • 귀금속 장신구의 땜 용제로 사용되는 것은 붕사입니다. 이는 높은 녹는점과 끓는점을 가지고 있어 귀금속의 높은 용융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붕사는 귀금속과 잘 반응하여 강한 결합력을 가지고 있어 땜합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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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광택 연마제 청봉의 산화크롬 경도는?

  1. 5
  2. 7
  3. 9
  4. 11
(정답률: 73%)
  • 산화크롬은 매우 단단한 물질이며, 경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광택 연마제 청봉의 산화크롬 경도는 "9"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5", "7", "11"보다는 경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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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배릴의 변종이 아닌 것은?

  1. 에메랄드
  2. 아콰마린
  3. 고세나이트
  4. 쿤자이트
(정답률: 69%)
  • 배릴의 변종이 아닌 것은 "쿤자이트"입니다. 쿤자이트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보석으로, 배릴의 변종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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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강옥석에 속하는 보석은?

  1. 다이아몬드
  2. 비취
  3. 루비
  4. 에메랄드
(정답률: 65%)
  • 강옥석은 빨간색 보석으로 유명하며, 루비는 가장 대표적인 빨간색 보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루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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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구리-주석계 합금으로 강하고 단단하며, 광택이 있고 주조하기 쉬운 금속은?

  1. 황동
  2. 청동
  3. 백동
  4. 아말감
(정답률: 58%)
  • 청동은 구리와 주석을 합금한 금속으로, 구리의 강도와 주석의 단단함을 결합하여 강하고 단단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광택이 있어 보기 좋고, 주조하기 쉬워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동은 구리-주석계 합금 중에서 강하고 단단하며, 광택이 있고 주조하기 쉬운 금속으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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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으로 양은, 양백, 니켈 실버라 하며 구리합금 중 색깔이 가장 하얀 금속은?

  1. 톰백
  2. 길딩메탈
  3. 델타메탈
  4. 저먼실버
(정답률: 86%)
  • 양은, 양백, 니켈 실버는 모두 은을 함유한 합금으로, 색깔이 밝은 편이지만, 저먼실버는 은 함량이 높아서 가장 하얀 색상을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먼실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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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반 금속의 표면에 합금으로 된 금을 특수용접이나 진공증착으로 얇게 입힌 것은?

  1. 골드필드
  2. 전기도금
  3. 로듐도금
  4. 얇은 금도금
(정답률: 72%)
  • 골드필드는 일반 금속의 표면에 합금으로 된 금을 입힌 것으로,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금도금 기술 중 하나이지만, 골드필드는 합금으로 된 금을 사용하여 일반 금속에 입히는 기술이므로 다른 보기들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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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색보석에서 연옥과 경옥은 다음 중 어떤 결정학적 공통점이 있는가?

  1. 육방정계
  2. 단사정계
  3. 등축정계
  4. 사방정계
(정답률: 47%)
  • 연옥과 경옥은 모두 단사정계에 속합니다. 이는 결정의 구조가 일정한 방향으로만 반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결정의 모양이 일정하게 반복되는 것으로, 이러한 구조는 결정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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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중은 10.49이다.
  2. 용융점은 960.5℃이다.
  3. 원소기호는 Au이다.
  4. 열전도 및 전기전도도가 좋다.
(정답률: 81%)
  • 원소기호는 Au가 맞지만, 이유는 간단히 "라틴어 단어인 'Aurum'에서 유래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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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일반 금속 등의 표면에 얇은 층의 두께로 금을 늘려 펴서 붙인 것은?

  1. 도금
  2. 합금
  3. 금장
  4. 각인
(정답률: 70%)
  • 일반 금속 등의 표면에 얇은 층의 두께로 금을 늘려 펴서 붙인 것을 "금장"이라고 합니다. 이는 금속의 표면을 보호하고, 미관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도금은 금속에 다른 금속을 입히는 것이며, 합금은 두 가지 이상의 금속을 섞어 만든 것입니다. 각인은 금속에 문자나 도형을 새기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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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마그네슘은 산화되기 쉬운 금속으로 용해시 용탕과 대기와의 차단이 필요하므로 배합한 용제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염화나트륨
  2. 플루오르화마그네슘
  3. 염화마그네슘
  4. 황산나트륨
(정답률: 58%)
  • 마그네슘은 산화되기 쉬운 금속이므로 용해시 용탕과 대기와의 차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배합한 용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황산나트륨은 마그네슘과 관련이 없는 화학물질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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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비철금속이 아닌 것은?

  1. 구리
  2. 연강
  3. 알루미늄
  4. 아연
(정답률: 71%)
  • 연강은 철과 함께 합쳐져서 만들어지는 합금으로, 비철금속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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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귀금속 가공용 버프연마기의 이상적인 모터 회전수는?

  1. 1200~1400rpm
  2. 1500~1700rpm
  3. 1800~2000rpm
  4. 2100~2300rpm
(정답률: 73%)
  • 귀금속 가공용 버프연마기는 고속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과 진동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모터 회전수는 열과 진동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연마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범위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1500~1700rpm이 이상적인 모터 회전수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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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금속의 일반적 성질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비중이 크다.
  2. 상온에서는 고체이고, 고체상태에서는 결정을 형성한다.
  3. 금속 광택을 띠며, 열과 빛을 반사하는 힘이 작다.
  4. 외력에 대한 저항과 내구력이 크다.
(정답률: 84%)
  • "금속 광택을 띠며, 열과 빛을 반사하는 힘이 작다."가 틀린 것이며, 이는 금속이 열과 전기를 잘 전도하는 성질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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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금 도금에서 맥동 전류 도금을 했을 때 흑색 반점이 나타났다. 그 원인은?

  1. 금의 함유량이 너무 많다.
  2. 도금 시간이 길다.
  3. 작업물 표면이 오염되었다.
  4. 전류 밀도가 너무 낮다.
(정답률: 86%)
  • 맥동 전류 도금 시에는 작업물 표면이 깨끗하게 정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작업물 표면이 오염되어 있으면 도금이 제대로 되지 않고 흑색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작업물 표면을 깨끗하게 정제하고 다시 도금을 시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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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박칠보에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구리
(정답률: 82%)
  • 박칠보는 금, 구리, 은으로 만들어지는 합금입니다. 따라서 철은 박칠보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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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칠보 작업에서 불순물 제거에 사용되는 약품은?

  1. 불산
  2. 콜타르
  3. 묽은 염산
  4. 염화제이철
(정답률: 54%)
  • 칠보 작업에서 불순물 제거에 사용되는 약품은 묽은 염산입니다. 이는 칠보에 낀 녹, 오염물질 등을 용해시켜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묽은 염산은 강한 산성을 가지고 있어서, 칠보에 낀 불순물을 용해시키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묽은 염산은 안전성이 높아서 다른 약품보다 사용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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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가공

41. 금속 상강기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바탕 금속에 상감하려는 형의 외곽선 홈통 밑이 위보다 약간 넓게 쪼아서 깍아낸다.
  2. 상감할 금속은 홈의 깊이보다는 얇은 다른 금속을 사용한다.
  3. 평끌을 홈의 너비에 맞도록 갈아 만들어 빈틈 없이 가볍게 두드린다.
  4. 면 위에 나온 나머지 부분을 평면과 같게 줄 등으로 연마한다.
(정답률: 62%)
  • "상감할 금속은 홈의 깊이보다는 얇은 다른 금속을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상감 기법에서는 바탕 금속에 상감할 금속을 덧붙여서 모양을 만들어내는데, 이때 상감할 금속은 홈의 깊이와 같거나 더 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감할 금속은 얇을 수도 있지만, 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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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별 모양의 조각을 하는데 가장 적합한 정의 형태는?

(정답률: 90%)
  • 별 모양의 조각을 만들기 위해서는 5개의 꼭짓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 가장 적합한 정의 형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꼭짓점의 개수가 부족하거나 많아서 별 모양의 조각을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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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주파 주조시 금속 산화방지에 사용되는 가스는?

  1. 아르곤가스
  2. 탄산가스
  3. 질소가스
  4. 이산화가스
(정답률: 74%)
  • 고주파 주조시에는 금속이 녹지 않도록 산화방지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가스는 공기 중의 산소를 제거하고 금속 주변을 차지하는 비활성 기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비활성 기체 중에서도 아르곤가스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산소와 반응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고주파 주조시에 적합한 가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르곤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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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세공작업장 내 전기조명으로 가장 적당한 조도는?

  1. 10 럭스 이상
  2. 100 럭스 이상
  3. 200 럭스 이상
  4. 300 럭스 이상
(정답률: 74%)
  • 세공작업장은 작업자들이 정밀하고 세밀한 작업을 수행하는 장소이므로, 충분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300 럭스 이상의 조도는 작업자들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빛을 제공하며, 작업자들의 안전과 생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공작업장 내 전기조명으로 가장 적당한 조도는 300 럭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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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줄 작업의 바른 자세는?

  1. 당길 때와 밀 때 똑같이 압력을 가한다.
  2. 당길 때 압력을 가한다.
  3. 밀 때 압력을 가한다.
  4. 줄의 종류에 따라 편한대로 작업한다.
(정답률: 80%)
  • 밀 때는 줄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힘을 가해야 하기 때문에 압력을 가합니다. 당길 때는 줄이 미끄러지지 않고 당겨지는 방향으로 힘을 가하기 때문에 압력을 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바른 자세는 "밀 때 압력을 가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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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귀금속 용해, 합금시 필요한 공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모루
  2. 골쇠
  3. 흑연봉
  4. 도가니
(정답률: 74%)
  • 귀금속 용해, 합금시 필요한 공구는 골쇠, 흑연봉, 도가니입니다. 모루는 주로 금속을 성형하는 공구로 사용되며, 용해나 합금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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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4K 금과 백금을 땜 할 때 가장 적합한 땜은?

  1. 14K 금땜
  2. 저온땜
  3. 제물땜
  4. 중땜
(정답률: 76%)
  • 14K 금은 다른 금속과 비교하여 높은 인성과 연성을 가지고 있어, 땜합에 적합합니다. 또한 백금은 높은 내식성과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 14K 금과 함께 사용하여 땜할 때는 저온땜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K 금땜"입니다. 제물땜은 금속을 땜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14K 금과 백금을 땜할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중땜은 높은 온도에서 땜하는 방법으로, 14K 금과 백금을 땜할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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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M형 버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내부 측정
  2. 깊이 측정
  3. 외부 측정
  4. 각도 측정
(정답률: 84%)
  • M형 버니어 캘리퍼스는 내부, 깊이, 외부 측정을 모두 가능하게 해주지만, 각도 측정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측정하는 두 지점 사이의 거리만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도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각도 측정기나 프로트랙터 등의 다른 도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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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금을 하는 목적과 무관한 것은?

  1. 금속 제품의 중량을 맞추기 위해서
  2. 금속 표면의 내식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3. 금속 표면의 광택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4. 단조로운 금속의 색을 개선하기 위해서
(정답률: 79%)
  • 도금은 금속 제품의 중량을 맞추기 위해서가 아니라, 금속 표면의 내식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금속 표면의 광택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단조로운 금속의 색을 개선하기 위해서 등의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금속 제품의 중량을 맞추기 위해서"는 도금을 하는 목적과 무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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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부식에 대한 방식제가 아닌 것은?

  1. 래커에나멜
  2. 광명단 페인트
  3. 콜타르
  4. 염화제이철
(정답률: 58%)
  • 염화제이철은 부식 방식이 아니라 철의 표면처리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염화제이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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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금속 특유의 아름다운 광택을 내는 끝마무리 연마 방법이 아닌 것은?

  1. 버프연마
  2. 배럴연마
  3. 전해연마
  4. 줄연마
(정답률: 79%)
  • 줄연마는 금속 표면을 깨끗하게 연마하는 방법이 아니라, 표면에 줄을 내어 광택을 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속 특유의 아름다운 광택을 내는 끝마무리 연마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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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땜 작업시 용제의 구비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땜의 융점보다 낮은 온도에서 용해되어 산화물을 용해하고 슬래그 상태로 되어 제거되어야 한다.
  2. 산화를 방지해야 한다.
  3. 땜보다 비중이 높아야 한다.
  4. 유동성과 침투력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83%)
  • "땜보다 비중이 높아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용제는 땜 작업에서 사용되는 금속을 용이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용제는 땜보다 비중이 낮아야 하며, 유동성과 침투력이 좋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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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드로잉(drawing) 종류가 아닌 것은?

  1. 봉재 드로잉
  2. 플러그 드로잉
  3. 심봉 드로잉
  4. 롤러 드로잉
(정답률: 62%)
  • 롤러 드로잉은 존재하지 않는 드로잉 종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드로잉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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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 용접용 설비 중 충전가스 용기의 색이 틀린 것은?

  1. 산소-녹색
  2. 아르곤-회색
  3. 프로판-황색
  4. 수소-주황색
(정답률: 63%)
  • 프로판은 화재와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충전가스 용기를 구분하기 쉽도록 황색으로 표시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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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안전표지의 색채와 내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황색:재해나 상해가 발생되는 장소에 위험표지
  2. 청색:방사능 등의 표시
  3. 녹색:위험, 구급장소를 나타내는 곳
  4. 흰색:방향지시, 통로의 구획선, 물품 두는 장소
(정답률: 72%)
  • 청색은 방사능 등의 표시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안전장비나 안전시설의 위치를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청색:방사능 등의 표시"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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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가스 종류별 용기의 표시색으로 틀린 것은?

  1. 액화염소-갈색
  2. 수소-회색
  3. 아세틸렌-황색
  4. 액화암모니아-백색
(정답률: 69%)
  • 수소는 보통 회색이 아닌, 주황색 또는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회색으로 표시되는 경우는 일부 국가에서만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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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광쇠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쇠 작업은 날을 50~100mm 정도 보이게 잡고 한다.
  2. 일감을 움직여 가며, 광쇠를 일감에 대고 누른다.
  3. 처음에는 가볍게 문지른 다음 힘을 주어 작업한다.
  4. 광쇠 날은 홈이 있으면 적절한 사포로 문질러 홈을 제거한 후 산화크롬을 바르고 광을 낸다.
(정답률: 70%)
  • 일감을 움직여 가며, 광쇠를 일감에 대고 누른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광쇠 작업은 일감을 고정시키고 광쇠를 움직여서 일감의 표면을 광택을 내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일감을 움직여 가며, 광쇠를 일감에 대고 누르는 것이 올바른 작업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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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재료를 적당한 온도로 가열하여 그 온도 속에 적당한 시간 동안 두었다가 서서히 냉각시켜 금속을 정상적인 성질로 회복시키는 열처리 방식은?

  1. 뜨임
  2. 불림
  3. 풀림
  4. 담금질
(정답률: 74%)
  • 정답은 "풀림"입니다.

    이유는 금속재료를 가열하면 금속 내부의 결정구조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열처리라고 합니다. 풀림은 금속재료를 고온에서 가열하여 결정구조를 완전히 녹여서 다시 냉각시켜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금속재료의 경도와 인성 등의 물리적 성질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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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신라시대에 태환식과 세환식의 귀걸이 표면에 일정한 크기의 입자로 가식하는 기법은?

  1. 누금세공
  2. 양각
  3. 상감
  4. 투조
(정답률: 74%)
  • 누금세공은 금속 입자를 표면에 가공하여 꾸미는 기법으로, 태환식과 세환식의 귀걸이 표면에 일정한 크기의 금속 입자를 누르는 방식으로 가식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누금세공이 정답입니다. 양각은 조각하여 무늬를 만드는 기법, 상감은 금속을 높이 새기는 기법, 투조는 금속을 높이 세우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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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구리의 합금 중에서 가공용 황동의 대표적인 것으로 연신율이 크고 상당한 인장 강도를 가진 금속은?

  1. 레드 브라스
  2. 6:4 황동
  3. 7:3 황동
  4. 로 브라스
(정답률: 80%)
  • 7:3 황동은 구리와 황의 비율이 7:3인 합금으로, 연신율이 크고 상당한 인장 강도를 가지는 가공용 황동의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황은 구리와 함께 합금을 이루어 구리의 가공성을 향상시키고, 인장 강도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가공용 황동으로 많이 사용되며, 7:3 황동은 황의 비율이 적당하여 가공성과 강도가 균형잡혀 있어 인기가 높은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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