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정보처리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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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중앙처리장치의 구성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제어장치
  2. 기억장치
  3. 입력장치
  4. 연산장치
(정답률: 60%)
  • 입력장치는 중앙처리장치의 외부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구성 요소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제어장치, 기억장치, 연산장치는 모두 중앙처리장치 내부에서 작동하며 입력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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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드모르간(De Morgan)의 정리에 의하여 를 바르게 변환시킨 것은?

(정답률: 79%)
  • 드모르간의 정리에 의하면 ~(A∨B)는 ~A∧~B와 같고, ~(A∧B)는 ~A∨~B와 같다. 따라서, ~(~A∨~B)는 A∧B와 같고, 이를 간단히 표현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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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래 회로도에 해당하는 논리회로는?

  1. 플립플롭
  2. 전가산기
  3. 반가산기
  4. 전감산기
(정답률: 80%)
  • 해당 회로는 반가산기입니다.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덧셈 연산을 수행합니다.

    위의 회로도에서는 A와 B가 XOR 게이트를 통해 연산되어 S가 출력되고, AND 게이트를 통해 C가 출력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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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논리적 연산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AND
  2. ADD
  3. rotate
  4. OR
(정답률: 63%)
  • ADD는 논리적 연산이 아닌 산술적 연산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AND와 OR은 논리적 연산자로서 두 개의 입력 값을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하며, rotate는 비트를 회전시키는 논리적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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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기억장치에서 기억장치의 지정은 무엇에 따라 행하여 지는가?

  1. 어드레스(Address)
  2. 블록(Block)
  3. 필드(Field)
  4. 레코드(Record)
(정답률: 69%)
  • 주기억장치에서 기억장치의 지정은 어드레스(Address)에 따라 행하여 지정됩니다. 어드레스는 기억장치 내에서 각각의 위치를 나타내는 고유한 식별자이기 때문에, 어드레스를 이용하여 특정 데이터나 명령어가 저장된 위치를 찾아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드레스는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나 명령어를 저장하고 접근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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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러를 검출하고 검출된 에러를 교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코드는?

  1. ASCII 코드
  2. BCD 코드
  3. 8421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86%)
  • Hamming 코드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로, 데이터에 일정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Hamming 코드입니다. ASCII 코드는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코드,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 8421 코드는 BCD 코드의 일종으로 8, 4, 2, 1의 가중치를 갖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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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판형의 자기디스크 장치에서 하나의 원으로 구성된 기억공간으로, 원판형을 따라 동심원으로 나눈 것은?

  1. 헤드(Head)
  2. 릴(Reel)
  3. 트랙(Track)
  4. 실린더(cylinder)
(정답률: 76%)
  • 원판형 자기디스크 장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억공간은 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원판형을 따라 동심원으로 나누어진 선상으로 나누어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 선상을 트랙(Track)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트랙은 자기디스크 장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적인 단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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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진수 1110 을 10진수로 변환하면?

  1. 14
  2. 11
  3. 13
  4. 12
(정답률: 70%)
  • 2진수 1110은 각 자리수가 2의 제곱수로 이루어진 10진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x 2^3 + 1 x 2^2 + 1 x 2^1 + 0 x 2^0 = 8 + 4 + 2 + 0 = 14

    따라서, 2진수 1110은 10진수로 1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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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컴퓨터 시스템의 중앙처리 장치를 구성하는 하나의 회로로서, 컴퓨터 안에서 산술연산 및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는?

  1. Arithmetic Logic Unit
  2. Memory Unit
  3. Associative Memory unit
  4. Punch Card System
(정답률: 69%)
  • Arithmetic Logic Unit은 컴퓨터 시스템의 중앙처리 장치에서 산술연산과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수학적인 계산과 논리적인 판단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Memory Unit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 Associative Memory Unit은 검색 속도를 높이기 위한 메모리 장치, Punch Card System은 구식 데이터 입력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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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진리표가 다음표와 같이 되는 논리회로는?

  1. NAND 게이트
  2. AND 게이트
  3. NOR 게이트
  4. OR 게이트
(정답률: 78%)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ND 게이트의 진리표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하지만 AND 게이트를 사용하여 이 논리회로를 구현하려면 입력 A와 입력 B를 AND 게이트에 연결한 후, 그 출력을 NOT 게이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즉,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반면에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합친 것입니다. 즉,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은 AND 게이트와 같지만, 출력값을 NOT 게이트로 따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NAND 게이트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NAND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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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JK 플립플롭에서 J에 0, K에 0이 입력되면 동작상태는 어떻게 되는가?

  1. 변화 없음
  2. Set 상태
  3. 반전
  4. Clear 상태
(정답률: 74%)
  • JK 플립플롭에서 J와 K가 모두 0인 경우, 이전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는 "변화 없음"이 정답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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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0진수 0.625를 2진수로 변환할 경우 올바른 값은?

  1. 0.011(2)
  2. 0.101(2)
  3. 0.100(2)
  4. 0.111(2)
(정답률: 63%)
  • 0.625를 2진수로 변환하면 소수점 이하 부분을 2로 곱하면서 2진수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수점 이하 부분이 0이 되거나 반복되는 패턴이 나타나면 멈추면 됩니다.

    0.625 × 2 = 1.25 → 1
    0.25 × 2 = 0.5 → 0
    0.5 × 2 = 1.0 → 1

    따라서 0.625의 2진수는 0.10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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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명령의 오퍼랜드 부분에 실제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어 메모리 참조를 하지 않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수행 시간이 빠르지만 오퍼랜드 길이가 한정되어 실제 데이터의 길이에 제약을 받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Direct Addresing
  2. Immediate Addressing
  3. Relative Addressing
  4. Indirect Addressing
(정답률: 65%)
  • 오퍼랜드 부분에 실제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어 메모리 참조를 하지 않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오퍼랜드 길이가 한정되어 실제 데이터의 길이에 제약을 받는 주소 지정 방식은 "Immediate Addressin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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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택 구조의 컴퓨터에서 필요하며, 연산 명령에서는 번지 필드가 필요없고 명령어만 존재하고, push, pop 명령에서는 하나의 번지 필드가 필요한 명령 형식은?

  1. 0-번지 명령 형식
  2. 1-번지 명령 형식
  3. 2-번지 명령 형식
  4. 3-번지 명령 형식
(정답률: 71%)
  • 스택 구조에서 push, pop 명령은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때문에 번지 필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명령어만 존재하는 0-번지 명령 형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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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입·출력 채널(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많은 입·출력 장치를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시킨다.
  2.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을 한다.
  3. 입·출력 조작의 시간과 중앙처리장치의 처리 시간과의 불균형을 보완하는 기구이다.
  4. 고속의 입·출력장치에는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을 사용한다.
(정답률: 29%)
  • 고속의 입·출력장치에는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을 사용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은 저속의 입·출력장치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며, 고속의 입·출력장치에서는 DMA(Direct Memory Access) 등의 기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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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표준 2진화 10진 코드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 문자 수는?

  1. 32
  2. 256
  3. 128
  4. 64
(정답률: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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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레지스터의 종류 중 프로그램의 수행순서의 제어를 위한 레지스터는?

  1. 기억장치 주소 레지스터(MAR)
  2. 누산기 레지스터(AC)
  3. 프로그램 주소 레지스터(PAR)
  4. 명령 레지스터(IR)
(정답률: 40%)
  • 프로그램 주소 레지스터(PAR)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수행순서를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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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컴퓨터시스템이 주어진 환경 아래에서 자신의 담당 기능을 원할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척도를 나타내는 것은?

  1. 호환성
  2. 가용성
  3. 신뢰성
  4. 안정성
(정답률: 43%)
  • 컴퓨터 시스템이 자신의 담당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척도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도 "신뢰성"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이는 시스템이 주어진 환경에서 예상되는 기능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도 컴퓨터 시스템의 능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호환성은 다른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고, 가용성은 시스템이 항상 사용 가능한 상태에 있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안정성은 시스템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중에서도 시스템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신뢰성"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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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급언어나 코드화된 중간언어를 입력받아 목적프로그램 생성없이 직접 기계어를 생성, 실행해주는 프로그램은?

  1. 어셈블러(Assembler)
  2. 인터프리터(Interpreter)
  3. 컴파일러(Compiler)
  4. 크로스 컴파일러(Cross Compiler)
(정답률: 44%)
  • 인터프리터는 고급언어나 코드화된 중간언어를 한 줄씩 읽어들여 바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목적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고 직접 기계어를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어셈블러는 어셈블리어를 입력받아 목적프로그램을 생성하고, 컴파일러와 크로스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를 입력받아 목적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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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기 테이프 장치에서 보다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은?

  1. 버퍼링
  2. 매핑
  3. 스풀링
  4. 블록킹
(정답률: 28%)
  • 블록킹은 자기 테이프 장치에서 보다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처리하여 처리 중인 블록이 완료될 때까지 다음 블록을 처리하지 않고 대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최적화하고,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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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개념 스키마, 핵심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핵심 스키마, 내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응용 스키마
  4.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
(정답률: 85%)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3단계 구조를 나타내며, 각각의 스키마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외부 스키마: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와 접근 방법을 정의합니다.
    - 개념 스키마: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와 그들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 내부 스키마: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는 방식과 저장 위치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는 이러한 3단계 구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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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수치 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1. 워드프로세서
  2. 프리젠테이션
  3. 데이터베이스
  4. 스프레드시트
(정답률: 77%)
  • 스프레드시트는 수치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수식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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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단계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1)-(4)-(2)-(3)
  2. (1)-(3)-(2)-(4)
  3. (1)-(2)-(4)-(3)
  4. (1)-(2)-(3)-(4)
(정답률: 70%)
  • (1)-(2)-(3)-(4)이 옳은 순서입니다.

    (1)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는 시스템이 어떤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는지, 그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 데이터의 처리 방법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목적과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2)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파악한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를 바탕으로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만듭니다. 이 모델은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의 관계를 나타내며, ERD(Entity-Relationship Diagram)로 표현됩니다.

    (3)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속성, 관계 등을 정의하고, 정규화를 수행합니다.

    (4)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저장소 구조, 인덱스, 보안 등을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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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화면을 의미하는 것은?

  1. 프로젝트
  2. 슬라이드
  3. 워크시트
(정답률: 88%)
  • 프리젠테이션에서는 각각의 내용을 하나씩 보여주기 위해 화면을 나누어 보여줍니다. 이때, 하나의 화면을 슬라이드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화면을 의미하는 것은 슬라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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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데이터의 크기가 작은 것에서 부터 큰 순서로 이루어진 것은?

  1. 데이터 < 필드 < 레코드 < 파일
  2. 데이터 < 레코드 < 필드 < 파일
  3. 데이터 < 레코드 < 파일 < 필드
  4. 데이터 < 필드 < 파일 < 레코드
(정답률: 55%)
  • 데이터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필드는 데이터를 담는 공간이며, 레코드는 여러 필드를 묶어 하나의 묶음으로 만든 것이며, 파일은 여러 레코드를 모아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 필드 < 레코드 < 파일 순서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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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에 해당 하는 것은?

  1. 필터
  2. 검색
  3. 정렬
  4. 매크로
(정답률: 85%)
  • 매크로는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필터, 검색, 정렬은 스프레드시트에서 수행하는 일반적인 작업이지만, 매크로는 이러한 작업을 자동화시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크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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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SQL 문에서 COUNT(*)의 기능은?

  1. 열들의 개수를 계산한다.
  2. 행들의 개수를 계산한다.
  3. 영업부 테이블을 삭제한다.
  4. 영업부 테이블을 생성한다.
(정답률: 47%)
  • COUNT(*)는 테이블에서 모든 행들의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이 SQL 문에서 COUNT(*)는 영업부 테이블에 있는 모든 행들의 개수를 계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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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QL 명령문 중 "DROP TABLE 학생 RESTRICT" 의 의미가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생 테이블만을 제거한다.
  2. 학생 테이블이 다른 테이블에 의해 참조중이면 제거하지 않는다.
  3. 학생 테이블과 이 테이블을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도 함께 제거한다.
  4. 학생 테이블을 제거할지의 여부를 사용자에게 다시 물어본다.
(정답률: 57%)
  • "DROP TABLE 학생 RESTRICT"는 학생 테이블이 다른 테이블에 의해 참조중이면 제거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다른 테이블에서 학생 테이블의 데이터를 참조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 테이블을 제거하면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을 위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 테이블을 제거하기 전에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에서 해당 데이터를 먼저 삭제하거나, 참조 관계를 해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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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SQL 검색문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학생 테이블에서 첫번째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2. 학생 테이블에서 마지막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3. 학생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4. 학생 테이블에서 "*" 값이 포함된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정답률: 74%)
  • 검색문에서 SELECT * FROM student;는 "학생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라는 의미입니다. SELECT 문에서 *는 모든 필드를 의미하며, FROM 절 다음에 나오는 테이블 이름은 검색 대상이 되는 테이블을 지정합니다. 따라서 이 검색문은 학생 테이블에서 모든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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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QL에서 데이터 검색을 할 경우 검색된 결과값의 중복 레코드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옵션은?

  1. distinct
  2. *
  3. all
  4. cascade
(정답률: 68%)
  • "distinct" 옵션은 검색된 결과값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여 유일한 값을 반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검색된 결과값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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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Windows 98의 Windows탐색기에서 단축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파일] -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
  2. [보기] - [바로가기 만들기]
  3. [파일] - [바로가기 만들기]
  4. [단축메뉴] - [바로가기 만들기]
(정답률: 37%)
  • "[보기] - [바로가기 만들기]"는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메뉴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는 단축아이콘을 만드는 기능이 아닙니다. 이 메뉴는 현재 폴더의 바로가기를 만들어주는 기능이며, 단축아이콘을 만드는 기능은 다른 메뉴에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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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도스(MS-DOS) 명령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SORT라는 파일을 파일 목록에 추가한다.
  2. 파일 목록을 이름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한다.
  3. 파일 목록을 확장자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한다.
  4. 파일 목록을 SORT라는 파일에 기록한다.
(정답률: 42%)
  • DIR 명령어는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 목록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때, /O 옵션을 사용하여 출력 순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O:N 옵션은 파일 이름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DIR /O:N 명령어는 파일 목록을 이름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SORT라는 파일을 추가하는 것과 파일 목록을 SORT라는 파일에 기록하는 것은 해당 명령어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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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Throughput
  2. Availability
  3. Turnaround Time
  4. Security
(정답률: 32%)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Security"입니다. 이는 다른 성능 평가 요인들이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된 것들이라면, 보안은 시스템의 안전성과 관련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즉, 보안은 시스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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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스(MS-DOS)에서 필터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MORE
  2. FIND
  3. EXPAND
  4. SORT
(정답률: 47%)
  • EXPAND는 파일을 압축 해제하는 명령어이므로 필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MORE는 파일 내용을 페이지 단위로 출력하고, FIND는 파일 내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아 출력하며, SORT는 파일 내용을 정렬하여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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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indows 98에서 바탕화면 구성요소 중 파일이나 폴더를 상징하는 조각그림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폴더를 여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작업표시줄
  2. 아이콘
  3. 문자입력기
  4. 시작버튼
(정답률: 68%)
  • 아이콘은 파일이나 폴더를 상징하는 조각그림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폴더를 여는 기능을 하는 바탕화면 구성요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탕화면과는 관련이 없거나, 아이콘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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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Windows 98의 단축키 중 활성창을 닫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은?

  1. Ctrl + C 키
  2. Alt + Tab 키
  3. Alt + F4 키
  4. Ctrl + ESC 키
(정답률: 79%)
  • Alt + F4 키는 현재 활성화된 창을 닫고,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단축키입니다. Alt 키와 F4 키를 동시에 누르면 작업 중인 프로그램을 빠르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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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Windows 98의 보조프로그램 메뉴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은?

  1. 휴지통
  2. 탐색기
  3. 그림판
  4. 프린터
(정답률: 44%)
  • Windows 98의 보조프로그램 메뉴에는 여러 가지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림판"은 그래픽 작업을 위한 기본적인 도구로서 필수적인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그림판은 간단한 그림 그리기, 이미지 편집, 캡처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반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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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스(MS-DOS)에서 "ABC"로 시작하는 모든 파일을 복사 또는 삭제할 경우 파일명 지정이 올바르게 된 것은?

  1. ABC+.+
  2. ABC*.*
  3. ABC?.?
  4. ABC-.-
(정답률: 68%)
  • 정답은 "ABC*.*"입니다.

    "*"는 와일드카드 문자로, 어떤 문자열이든 대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C*.*"는 "ABC"로 시작하는 모든 파일을 대상으로 하며, 파일의 확장자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는 뜻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ABC+.+" : "+"는 와일드카드 문자가 아니므로, 이 파일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ABC?.?" : "?"는 와일드카드 문자로, 하나의 문자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C" 다음에 어떤 글자가 오는 파일만 대상으로 합니다.
    - "ABC-.-" : "-"는 파일명에 사용할 수 없는 특수문자이므로, 이 파일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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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Windows 98 환경에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작업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멀티 컨트롤
  2. 멀티 스케줄링
  3. 멀티 태스킹
  4. 멀티 유저
(정답률: 72%)
  •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작업하는 것을 멀티 태스킹이라고 합니다. 이는 하나의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멀티 태스킹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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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Windows 98의 휴지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휴지통 비우기를 하면 파일들을 복원할 수 없게 된다.
  2. Shift + Delete 키를 누르면 파일이 디스크에서 완전히 삭제가 된다.
  3. 휴지통의 용량은 변경이 불가능하다.
  4. 폴더를 휴지통에 버리면 폴더안에 포함된 파일만 보여진다.
(정답률: 67%)
  • 휴지통의 용량은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휴지통의 용량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10%의 디스크 용량을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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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 중 다른 기법에 비하여 시분할(Time slice) 시스템에 가장 적절한 방식은?

  1. FIFO
  2. RR
  3. HRN
  4. SJF
(정답률: 46%)
  • 시분할 시스템은 CPU를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면서 각각 일정 시간 동안 CPU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이 때, 각 프로세스는 일정 시간 내에 실행을 완료하지 못하면 다음 차례에 다시 CPU를 할당받아 실행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Round Robin(RR) 방식이 가장 적절합니다. RR 방식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타임 슬라이스)을 할당하고, 할당된 시간 내에 실행을 완료하지 못한 프로세스는 다음 차례에 다시 CPU를 할당받아 실행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모든 프로세스가 공평하게 CPU를 사용할 수 있고, 응답 시간도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RR 방식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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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컴퓨터에게는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사용자에게는 편리한 사용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컴파일러
  2. 워드프로세서
  3. 운영체제
  4. 인터프리터
(정답률: 77%)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소프트웨어,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인터프리터는 소스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고 실행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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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운영체제의 기능상 분류에서 처리 프로그램(Processing Program)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서비스 프로그램(Service Program)
  2. 사용자 프로그램(User Program)
  3. 작업 관리 프로그램(Job Management Program)
  4. 언어 번역 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 Program)
(정답률: 43%)
  • 작업 관리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작업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며,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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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이 나타나게 하는 단축키는?

  1. F9
  2. Ctrl + F10
  3. Alt + F10
  4. Shift + F10
(정답률: 51%)
  •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에 대한 컨텍스트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단축키는 Shift + F10입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F10을 누르면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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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What is the name of the program that can fix minor errors on your hard drive?

  1. FORMAT
  2. MEM
  3. FDISK
  4. SCANDISK
(정답률: 45%)
  • SCANDISK is a program that can fix minor errors on your hard drive by scanning the disk for bad sectors and repairing any file system err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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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스(MS-DOS)의 부팅(Booting)에 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Warm Booting이란 Ctrl + Alt + DEl 을 이용하는 것이다.
  2. Cold Booting이란 전원을 이용하는 것이다.
  3. 부팅절차는 IO.SYS - MSDOS.SYS - CONFIG.SYS - COMMAND.COM - AUTOEXEC.BAT이다.
  4. 도스 프로그램을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컴퓨터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정답률: 44%)
  • 부팅(Booting)절차는 IO.SYS - MSDOS.SYS - CONFIG.SYS - COMMAND.COM - AUTOEXEC.BAT이 아니라 IO.SYS - MSDOS.SYS - COMMAND.COM - CONFIG.SYS - AUTOEXEC.BAT이다. 따라서 "부팅절차는 IO.SYS - MSDOS.SYS - CONFIG.SYS - COMMAND.COM - AUTOEXEC.BAT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도스 프로그램을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컴퓨터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 부팅(Booting)이다. 이는 컴퓨터가 켜질 때, 운영체제가 메모리에 로드되어 실행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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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스(MS-DOS)에서 DIR 명령어로 찾아 볼 수 없는 숨김 속성의 시스템 파일은?

  1. COMMAND.COM, IO.SYS
  2. MSDOS.SYS, COMMAND.COM
  3. MSDOS.SYS, IO.SYS
  4. FDISK.COM, COMMAND.COM
(정답률: 49%)
  • 정답은 "MSDOS.SYS, IO.SYS"입니다.

    MSDOS.SYS와 IO.SYS는 시스템 파일로서,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을 담당합니다. 이 파일들은 시스템 부팅 시에 먼저 로드되며, 운영체제의 기본 설정과 하드웨어 인식 등을 담당합니다.

    이 파일들은 DOS 명령어로는 볼 수 없는 숨김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DIR 명령어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파일들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려면 별도의 특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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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indows 98에서 제어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새로운 글꼴을 설치하거나 삭제하는 작업
  2. 사운드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등에 대한 환경을 설정
  3. 사용자 보안을 위한 암호의 입력
  4. 하드디스크의 파일과 사용되지 않은 공간을 다시 정렬
(정답률: 37%)
  • 하드디스크의 파일과 사용되지 않은 공간을 다시 정렬은 제어판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 작업은 디스크 정리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더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사용되지 않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디스크 공간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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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UNIX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파일시스템은 계층적 트리 구조이다.
  2. 다른 기종간의 호환성이 좋다.
  3. 시분할(timesharing)을 지원 한다.
  4. 시스템 구조는 하드웨어→쉘→커널→사용자 순서로 되어 있다.
(정답률: 41%)
  • 시스템 구조는 하드웨어→쉘→커널→사용자 순서로 되어 있지 않다. 올바른 순서는 하드웨어→커널→쉘→사용자이다. 커널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쉘은 사용자와 커널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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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deadlock
  2. database
  3. spooling
  4. compiler
(정답률: 63%)
  • 이미지는 두 개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deadlock"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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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반송파주파수의 위상을 한개 이상의 bit 조합에 일대일로 대응시켜서 보내는 변조방식은?

  1. 주파수변조방식
  2. 진폭변조방식
  3. 위상변조방식
  4. 펄스변조방식
(정답률: 35%)
  • 위상변조방식은 반송파주파수의 위상을 조절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한 개 이상의 bit 조합에 일대일로 대응시켜서 보내기 때문에 디지털 통신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위상변조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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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4위상 변조를 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신호의 전송 속도가 60보오(baud)라 할 때 이것을 bps 속도로 나타내면 얼마인가?

  1. 120
  2. 60
  3. 240
  4. 200
(정답률: 30%)
  • 4위상 변조에서 1보오(baud)는 1초당 전송되는 심볼(symbol)의 수를 의미합니다. 60보오(baud)는 1초당 60개의 심볼이 전송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4위상 변조에서는 1개의 심볼이 2개의 비트(bit)를 나타내므로, 60개의 심볼은 120개의 비트를 전송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60보오(baud)를 120bps로 나타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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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FEP(Front-End Processo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에러의 검출과 수정
  2. 여러 통신라인을 중앙 컴퓨터에 연결
  3. 데이터 파일(file)의 영구 보전
  4. 터미널의 메시지(message)가 보낼 상태로 있는지 받을 상태로 있는지 검색
(정답률: 43%)
  • FEP는 데이터 파일(file)의 영구 보전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FEP의 주요 기능은 여러 통신라인을 중앙 컴퓨터에 연결하여 터미널과의 통신을 관리하고, 에러의 검출과 수정, 터미널의 메시지(message)가 보낼 상태로 있는지 받을 상태로 있는지 검색 등입니다. 데이터 파일(file)의 영구 보전은 보조기억장치(secondary storage)를 이용하여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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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단말기에서 MODEM과 연결되는 25핀 커넥타의 2번 핀의 기능 정의는?

  1. 송신준비완료(CTS)
  2. 송신요구(RTS)
  3. 수신데이타(RXD)
  4. 송신데이타(TXD)
(정답률: 37%)
  • 2번 핀은 MODEM에서 단말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라인으로, 송신데이타(TXD)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MODEM에서 단말기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는 2번 핀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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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리얼타임 시스템(Real Time System)으로 처리하는데 가장 적절한 업무는?

  1. 월간판매분석
  2. 좌석예약업무
  3. 성적관리
  4. 급여계산
(정답률: 77%)
  • 리얼타임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반응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좌석예약업무는 실시간으로 예약 가능한 좌석을 확인하고 예약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업무입니다. 월간판매분석, 성적관리, 급여계산은 일정한 주기로 데이터를 처리하면 되기 때문에 리얼타임 시스템으로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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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변복조기에서 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바꾸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등화
  2. 변조
  3. 증폭
  4. 압축
(정답률: 71%)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기 위해서는 변조 과정이 필요합니다. 변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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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LAN의 특징과는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처리기기의 재배치 및 확장성이 뛰어나다.
  2. 종합적인 정보전송이 가능하다.
  3. 경로 선택이 필요하다.
  4. 광대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다.
(정답률: 43%)
  • LAN은 지리적으로 제한된 작은 지역 내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에 따라 경로 선택이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LAN의 특징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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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WWW
  2. FTP
  3. E-MAIL
  4. PLUG & PLAY
(정답률: 66%)
  • PLUG & PLAY는 하드웨어와 관련된 용어로, 컴퓨터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연결할 때 자동으로 인식하고 설정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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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아래와 같이 어떤 순간에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한 전송 방식은?

  1. HALF-DUPLEX
  2. FULL-DUPLEX
  3. TELETEX
  4. SIMPLEX
(정답률: 54%)
  • FULL-DUPLEX는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전송 방식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두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고 있으므로 FULL-DUPLEX 방식이 적용됩니다. HALF-DUPLEX는 송신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지는 방식이고, TELETEX는 문자 전송 방식, SIMPLEX는 단방향 전송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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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비동기식 전송에서 옳지 않은 설명은?

  1. 스타트 비트와 스톱 비트가 있다.
  2. 문자 사이 마다 휴지기간이 있을 수 있다.
  3. 동기용 문자가 쓰인다.
  4. 동기는 문자 단위로 이루어 진다.
(정답률: 37%)
  • 비동기식 전송에서는 동기용 문자가 쓰이지 않습니다. 동기식 전송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동기화를 맞추기 위해 동기용 문자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비동기식 전송에서는 이러한 동기화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동기용 문자가 쓰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기용 문자가 쓰인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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