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정보처리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클록펄스(Clock Pulse)에 의해서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는?

  1. 시프트레지스터
  2. B레지스터
  3. 누산기
  4. D레지스터
(정답률: 87%)
  • 시프트레지스터는 클록펄스에 의해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시키는 레지스터로, 이름 그대로 데이터를 시프트(shift)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가장 일치하며, 다른 보기들은 해당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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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어장치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어 해독한다.
  2.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이다.
  3. 프로그램카운터와 명령레지스터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 순서를 제어한다.
  4. 입, 출력장치를 제어한다.
(정답률: 68%)
  • 제어장치는 명령어 처리 순서를 제어하는 장치이며,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는 산술논리연산장치(ALU)입니다. 따라서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이다."는 제어장치의 기능에 대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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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JK 플립플롭(Flip Flop)에서 보수가 출력되기 위한 입력값 J, K의 입력 상태는?

  1. J=0, K=1
  2. J=0, K=0
  3. J=1, K=1
  4. J=1, K=0
(정답률: 86%)
  •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값에 따라서 출력값이 결정됩니다. J=1, K=1일 때는 토글(toggle) 동작이 발생하여 이전 상태의 보수가 출력됩니다. 즉, 이전 상태가 0이면 1이 출력되고, 이전 상태가 1이면 0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J=1, K=1이 보수를 출력하기 위한 입력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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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드모르간(De Morgan)의 정리에 의하여 를 바르게 변환시킨 것은?

(정답률: 77%)
  • 드모르간의 정리에 의하면 ~(A∨B)는 ~A∧~B와 같고, ~(A∧B)는 ~A∨~B와 같다. 따라서, 주어진 식을 드모르간의 정리를 이용하여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 ~(A∨B)∧~(C∨D)
    = ~A∧~B∧~C∧~D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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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01101(2)의 2의 보수는 얼마인가?

  1. 110111(2)
  2. 111000(2)
  3. 110001(2)
  4. 010011(2)
(정답률: 75%)
  • 101101(2)의 2의 보수는 010011(2)입니다.

    2의 보수는 원래 숫자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101101(2)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키면 010010(2)가 됩니다. 여기에 1을 더하면 010011(2)가 되므로, 정답은 01001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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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러를 검출하고 검출된 에러를 교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코드는?

  1. ASCII 코드
  2. BCD 코드
  3. 8421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86%)
  • Hamming 코드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로, 데이터에 일정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Hamming 코드입니다. ASCII 코드는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코드,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 8421 코드는 BCD 코드의 일종으로 8, 4, 2, 1의 가중치를 갖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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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입·출력장치와 중앙연산장치의 속도차로 인한 단점을 해결하는 장치는?

  1. 터미널(Terminal)장치
  2. 채널(Channel)장치
  3. 콘솔(Console)장치
  4. 제어(Control)장치
(정답률: 76%)
  • 채널(Channel)장치는 입·출력장치와 중앙연산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입·출력장치와 중앙연산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입·출력장치와 중앙연산장치의 속도차로 인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입·출력장치와 중앙연산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채널장치가 매개체 역할을 하여, 입·출력장치와 중앙연산장치 간의 속도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장치가 입·출력장치와 중앙연산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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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기디스크(Magnetic Disk) 장치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IRG(Inter Record Gap)
  2. 디스크(Disk)
  3. 읽고 쓰기 헤드(R/W Head)
  4. 액세스 암(Access Arm)
(정답률: 54%)
  • IRG(Inter Record Gap)는 자기디스크(Magnetic Disk)에 기록된 데이터 간의 간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IRG는 데이터 간의 구분을 위해 사용되며, 디스크, 읽고 쓰기 헤드, 액세스 암은 자기디스크(Magnetic Disk)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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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에서 첫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1. Operand
  2. Op Code
  3. Length
  4. Question Mark
(정답률: 80%)
  • 명령어 형식에서 첫번째 바이트는 Op Code(연산 코드)를 기억합니다. Op Code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로, CPU가 어떤 동작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Op Code가 명령어의 핵심이 되는 부분이며, 첫번째 바이트에 기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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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8개의 bit로 표현 가능한 정보의 최대 가지수는?

  1. 256
  2. 257
  3. 258
  4. 255
(정답률: 82%)
  • 8개의 bit는 2의 8승(2^8)만큼의 가지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가지수는 25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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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불(Boolean) 대수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1 · A = A
  2. 0 · A = 0
  3. 1 + A = A
  4. 0 + A = A
(정답률: 73%)
  • 정답: "1 + A = A"는 옳은 불 대수의 정리입니다.

    이유: "1 + A = A"는 항등원(identity element)에 관한 정리로, 어떤 불 대수에서도 성립합니다. 여기서 1은 불 대수에서 참(True)을 나타내는 항등원이며, A는 어떤 불 대수의 임의의 원소입니다. 따라서 1 + A는 항상 참(True)이 되고, 이는 A와 같습니다. 따라서 "1 + A = A"는 옳은 불 대수의 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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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논리식으로 구성되는 회로는?

  1. 전감산기(Full Subtracter)
  2. 반가산기(Half Adder)
  3. 전가산기(Full Adder)
  4. 부호기(Encoder)
(정답률: 80%)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하지만 자리올림 입력(Cin)이 없기 때문에 반가산기(Half Adder)라고 부릅니다.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비트를 더해서 합과 자리올림을 출력하는 가장 기본적인 덧셈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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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스트럭션(Instruction)이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명령어 순서
  2. 데이터 주소
  3. 명령어 형식
  4. 작업 수행 시간
(정답률: 61%)
  • 인스트럭션은 CPU가 실행할 명령어와 해당 명령어에서 사용할 데이터 주소, 명령어 형식 등을 제공하는 정보이지만, 작업 수행 시간은 해당 명령어가 실행될 때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스트럭션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작업 수행 시간은 CPU의 성능과 명령어의 복잡도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이는 CPU 제조사나 벤치마크 테스트 등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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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ROM(Read Only Memory)에 대한 옳은 설명은?

  1.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것 모두 가능하다.
  2.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만 가능하다.
  3.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것 모두 불가능하다.
  4.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만 가능하다.
(정답률: 70%)
  • ROM은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만 가능한 메모리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만 가능하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ROM은 초기에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고,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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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치연산은 입력되는 수에 따라 단항 및 이항연산으로 구분되는데 이항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ND
  2. OR
  3. ADD
  4. MOVE
(정답률: 48%)
  • MOVE는 단항연산자가 아니라 대입연산자이기 때문에 이항연산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MOVE는 오른쪽 피연산자의 값을 왼쪽 피연산자에 대입하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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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8진수(Octal Number) 474를 2진수(Binary Number)로 변환(Conversion)하면?

  1. 010 001 110
  2. 101 111 101
  3. 011 110 011
  4. 100 111 100
(정답률: 69%)
  • 8진수 474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8진수 자리수를 2진수 3자리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먼저 4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0입니다.
    7을 2진수로 변환하면 111입니다.
    4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0입니다.

    따라서 8진수 474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0 111 1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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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주된 이유는?

  1. 연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2. 연산 속도의 향상을 위하여
  3. 비용 절약을 위하여다.
  4. 기억 장소의 절약을 위하여
(정답률: 72%)
  •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레지스터에 저장함으로써 연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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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중앙처리장치에서 명령이 실행될 차례를 제어하거나 특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컴퓨터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고 유지해 두기 위한 제어 워드로서, 실행중인 CPU의 상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1. PSW
  2. MBR
  3. SP
  4. MAR
(정답률: 78%)
  • PSW는 Program Status Word의 약자로,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제어 워드입니다.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나타내며, 명령어 실행 순서를 제어하고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PSW가 정답입니다. MBR은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SP는 스택 포인터, MAR은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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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목적 프로그램을 만들지 않고 직접 한 문장씩 번역하여 실행하는 방식의 언어 처리기는?

  1. 인터프리터(Interpreter)
  2. 프리프로세서(Preprocessor)
  3. 컴파일러(Compiler)
  4. 어셈블러(Assembler)
(정답률: 49%)
  • 인터프리터는 목적 프로그램을 만들지 않고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 번역하고 실행하는 방식의 언어 처리기입니다. 따라서 직접 한 문장씩 번역하여 실행하는 방식의 언어 처리기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인터프리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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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은?

(정답률: 59%)
  • 논리식은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리표에서는 A, B, C, D 네 개의 변수가 있습니다. 이 변수들은 각각 참(True) 또는 거짓(False)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논리식 ""은 A가 거짓이거나 B가 참일 때 참(True)이 됩니다.

    따라서, 진리표에서 A가 거짓이거나 B가 참일 때 결과값이 1인 경우를 찾아보면,

    - A가 거짓이고 B가 거짓일 때: 결과값 0
    - A가 거짓이고 B가 참일 때: 결과값 1
    - A가 참이고 B가 거짓일 때: 결과값 0
    - A가 참이고 B가 참일 때: 결과값 0

    위의 결과에서 A가 거짓이거나 B가 참일 때 결과값이 1이므로, 논리식 ""이 진리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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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 개요
  2. 개체
  3. 스크린 팁
  4. 쪽(슬라이드)
(정답률: 83%)
  • 쪽(슬라이드)은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리젠테이션의 각 페이지를 나타내며, 각 쪽(슬라이드)은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할 때 각 쪽(슬라이드)를 잘 구성하고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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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개념 스키마, 핵심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핵심 스키마, 내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응용 스키마
  4.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
(정답률: 8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3단계 구조를 나타내며, 각각의 스키마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외부 스키마: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개념 스키마: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모든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합니다.
    - 내부 스키마: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는 이러한 3단계 구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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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단계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1)-(4)-(2)-(3)
  2. (1)-(3)-(2)-(4)
  3. (1)-(2)-(4)-(3)
  4. (1)-(2)-(3)-(4)
(정답률: 69%)
  • (1)-(2)-(3)-(4)이 옳은 순서입니다.

    (1)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는 시스템이 어떤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는지, 그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 데이터의 처리 방법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목적과 범위를 정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합니다.

    (2)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식별한 데이터를 개념적 모델로 표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ER(Entity-Relationship) 다이어그램을 작성합니다.

    (3)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개념적 모델을 논리적 모델로 변환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ER 다이어그램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변환하고, 테이블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4)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논리적 모델을 물리적 모델로 변환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테이블의 물리적 구조를 설계하고, 인덱스, 제약조건 등을 정의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의 용량, 보안, 성능 등을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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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용어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테이블(Table): 서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로 저장된 필드를 가진 레코드로 구성된다.
  2. 질의(Query): 하나 이상의 테이블로부터 일정한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선택, 추출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3. 관계(Relation): 각 개체들의 속성값이 유일한 값을 가지는 경우로서,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설정할 수 있다.
  4. 매크로(Macro):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자동화시켜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관계(Relation): 각 개체들의 속성값이 유일한 값을 가지는 경우로서,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다. 관계(Relation)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각 개체들의 속성값이 유일한 값을 가지는 것과는 무관하다.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정렬(Sort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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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툴 바
  2. 블록
(정답률: 84%)
  •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는 "셀"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행과 열로 구성된 표의 각 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계산할 때는 각 셀에 값을 입력하거나 함수를 적용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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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필터
  2. 검색
  3. 정렬
  4. 매크로
(정답률: 84%)
  • 매크로는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필터, 검색, 정렬은 스프레드시트에서 수행하는 일반적인 작업이지만, 매크로는 이러한 작업을 자동화시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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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원(사원번호, 이름) 테이블에서 "사원번호"가 "200" 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1.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2. REMOVE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3. DELETE, 사원번호, 이름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4. DROP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정답률: 55%)
  • 정답은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DELETE :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 FROM : 삭제할 데이터가 있는 테이블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 사원 : 삭제할 데이터가 있는 테이블의 이름입니다.
    - WHERE : 삭제할 데이터를 선택하는 조건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 사원번호 = 200 : 사원번호가 200인 데이터를 삭제하라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사원" 테이블에서 "사원번호"가 "200"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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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하나의 테이블에 한 행의 데이터를 등록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CREATE TABLE 고객 (계좌번호 NUMBER (3,0), 이름 VARCHAR2 (8), 금액 NUMBER(5,0)) ;
  2. UPDATE 고객 SET 금액 = 10000 WHERE 이름 = "홍길동";
  3. INSERT INTO 고객 (계좌번호, 이름, 금액) VALUES(111, 홍길동, 5000);
  4. SELECT * FROM 고객 ;
(정답률: 49%)
  • INSERT INTO 고객 (계좌번호, 이름, 금액) VALUES(111, 홍길동, 5000);은 고객 테이블에 계좌번호가 111, 이름이 홍길동, 금액이 5000인 데이터를 새로 등록하는 SQL 문장입니다. 즉, 테이블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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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테이블 구조 변경시 사용하는 SQL 명령은?

  1. CREATE TABLE
  2. ALTER TABLE
  3. DROP TABLE
  4. INSERT TABLE
(정답률: 71%)
  • ALTER TABLE은 이미 생성된 테이블의 구조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CREATE TABLE은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할 때 사용하고, DROP TABLE은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INSERT TABLE은 데이터를 삽입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테이블 구조를 변경할 때는 ALTER TABLE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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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QL에서 데이터 검색을 할 경우 검색된 결과값의 중복 레코드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옵션은?

  1. *
  2. distinct
  3. all
  4. cascade
(정답률: 67%)
  • distinct 옵션은 검색된 결과값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여 유일한 레코드만을 반환하는 옵션입니다. 이를 사용함으로써 데이터의 중복을 제거하고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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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UNIX 시스템의 셸(She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셸은 항상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면서 메모리관리, 작업관리, 파일 관리 등 기능을 조정한다.
  2. 셸 인터프리트를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다.
  3. 셸은 사용자가 지정한 명령들을 해석하여 커널로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 주는 명령 인터프리터이다.
  4. 셸은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 받는다.
(정답률: 36%)
  • 셸은 항상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면서 메모리관리, 작업관리, 파일 관리 등 기능을 조정한다. -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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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Windows 98" 에서 현재 활성화된 창(Window)의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단축키는?

  1. Ctrl + C
  2. Alt + tab
  3. Ctrl + z
  4. Alt + F4
(정답률: 85%)
  • 정답: "Alt + F4"

    설명: "Alt + F4" 단축키는 현재 활성화된 창(Window)의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단축키입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F4" 키를 누르면 현재 활성화된 창이 닫히며,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이 단축키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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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현재의 작업 디렉토리를 나타내기 위한 UNIX 명령은?

  1. usr
  2. pwd
  3. who
  4. cd
(정답률: 72%)
  • 정답은 "pwd"입니다. "pwd"는 "print working directory"의 약자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를 나타내기 위해 "pwd"를 사용합니다. "usr"은 사용자 계정 관련 명령어, "who"는 현재 시스템에 로그인한 사용자를 보여주는 명령어,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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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Windows 98"에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바로 삭제하려고 한다. 파일 선택 후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가?

  1. Ctrl + Delete
  2. Delete
  3. Shift + Delete
  4. Alt + Delete
(정답률: 75%)
  • 정답: Shift + Delete

    Shift + Delete를 누르면 파일이 휴지통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삭제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반면에 Ctrl + Delete는 선택한 파일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고, Delete는 선택한 파일을 삭제하지만 휴지통으로 이동시키지는 않습니다. Alt + Delete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나 창을 종료하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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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컴퓨터에서 프로그램 언어의 처리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 )안에 들어갈 과정을 차례로 나열한 것은?

  1. 로딩(Loading) → 링킹(Linking)
  2. 링킹(Linking) → 로딩(Loading)
  3. 어셈블링(Assembling) → 링킹(Linking)
  4. 링킹(Linking) → 어셈블링(Assembling)
(정답률: 57%)
  •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먼저 로딩 과정을 거쳐 메모리에 올라가게 됩니다. 이후 링킹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된 함수나 변수들이 실제 메모리 주소와 매칭되어 연결됩니다. 따라서 링킹 과정은 로딩 이후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링킹(Linking) → 로딩(Loadin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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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과 "Autoexec.bat" 파일의 수행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실행하려고 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능키(Function Key)는?

  1. F4
  2. F7
  3. F8
  4. F5
(정답률: 59%)
  • 정답은 "F8"입니다.

    "Config.sys" 파일과 "Autoexec.bat" 파일은 시스템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파일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이 파일들의 실행을 선택적으로 하고 싶을 때, 부팅 시 "F8" 키를 누르면 "Config.sys" 파일과 "Autoexec.bat" 파일의 수행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F8" 키는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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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Windows 98"에서는 CD-ROM Title을 드라이브에 넣으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기능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1. F4 를 누른 채로 삽입
  2. Ctrl 를 누른 채로 삽입
  3. Alt 를 누른 채로 삽입
  4. Shift 를 누른 채로 삽입
(정답률: 49%)
  • "Shift" 키를 누르면 CD-ROM을 삽입할 때 자동 실행되는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Shift" 키를 누르면 CD-ROM이 마치 비어 있는 것처럼 인식되어 자동 실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hift" 키를 누른 채로 CD-ROM을 삽입하면 자동 실행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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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말장치 사용자가 일정한 시간 간격(Time SliCe) 동안 CPU를 사용함으로써 단독으로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는 시스템은?

  1.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
  2. 분산 데이터 처리 시스템
  3. 시분할 처리 시스템
  4. 병렬 처리 시스템
(정답률: 70%)
  • 시분할 처리 시스템은 CPU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단말장치 사용자는 자신만의 중앙처리장치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시분할 처리 시스템이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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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Windows 98"의 "제어판"에서 할 수 없는 작업은?

  1. 시스템 날짜 변경
  2. 프로그램 추가 및 삭제
  3. 마우스 환경설정
  4. 그림 작성 및 수정
(정답률: 67%)
  • "Windows 98"의 "제어판"은 시스템 설정과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는 도구 모음입니다. 따라서 "그림 작성 및 수정"과 같은 창작 작업은 "제어판"에서 수행할 수 없습니다. 이 작업은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같은 전문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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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Windows 98"의 시작버튼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메뉴가 아닌 것은?

  1. 찾기
  2. 열기
  3. 설정
  4. 탐색
(정답률: 56%)
  • "찾기", "열기", "탐색"은 모두 파일 및 폴더 관련 기능이지만 "설정"은 시스템 설정과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와는 다른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따라서 "설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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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도스(MS-DOS)에서 별도의 실행 파일이 존재하지 않고 "COMMAND.COM"이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을 경우, 항상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의미하는 것은?

  1. 배치 명령어
  2. 실행 명령어
  3. 외부 명령어
  4. 내부 명령어
(정답률: 58%)
  • 내부 명령어는 MS-DOS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로, 별도의 실행 파일이 필요하지 않고 COMMAND.COM에 내장되어 있어 항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외부 명령어는 별도의 실행 파일이 필요하며, 배치 명령어는 여러 명령어를 한 번에 실행하는 명령어이고 실행 명령어는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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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Windows 98"의 클립보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택된 대상을 클립보드에 오려두기의 단축키는 Ctrl + X 이다.
  2. 가장 최근에 저장된 파일 하나만을 저장할 수 있다.
  3. 클립보드에 현재 화면 전체를 복사하는 기능키는 <Print SCreen>이다.
  4. Windows에서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장소를 제공한다.
(정답률: 44%)
  • "가장 최근에 저장된 파일 하나만을 저장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Windows 98의 클립보드는 여러 개의 항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대상을 클립보드에 오려두기의 단축키인 Ctrl + X는 해당 대상을 잘라내어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이후 해당 대상을 붙여넣기하면 원래 위치에서 삭제되고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이 붙여넣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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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이웃하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와 이웃하지 않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의 나열이 옳은 것은?

  1. Ctrl , Alt
  2. Alt , Ctrl
  3. Shift , Ctrl
  4. Shift , Alt
(정답률: 70%)
  • 이웃하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는 Shift 키를 사용하고, 이웃하지 않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는 Ctrl 키를 사용합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파일과 Shift 키로 선택한 파일 사이의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Ctrl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파일과 Ctrl 키로 선택한 파일이 모두 선택됩니다. 따라서 Shift 키는 연속된 파일을 선택할 때 사용하고, Ctrl 키는 비연속적인 파일을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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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설명은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

  1. Job Scheduling
  2. File System
  3. Operating System
  4. Application Program
(정답률: 71%)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입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와 다른 프로그램들이 자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운영체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Operating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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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스(MS-DOS)에서 현재의 백업 디스크에 있는 파일들을 지우지 않고 새로운 백업 파일들을 추가하는 명령은?

  1. BACKUP *.* A: /S
  2. BACKUP *.* A: /M
  3. BACKUP *.* A: /D
  4. BACKUP *.* A: /A
(정답률: 33%)
  • 정답인 "BACKUP *.* A: /A"는 추가(append) 옵션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선택하고, A 드라이브의 백업 디스크에 추가합니다. 기존의 백업 파일들은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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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새로운 서브 디렉토리를 만드는 DOS 명령어는?

  1. MD
  2. DEL
  3. COPY
  4. REN
(정답률: 67%)
  • MD는 Make Directory의 약자로, 새로운 서브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DOS 명령어입니다. DEL은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명령어이고, COPY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입니다. REN은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이름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서브 디렉토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MD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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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중 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가상 시스템(Virtual System)
  2. 세마포어(Semaphore)
  3. 교착상태(Dead Lock)
  4. 임계 영역(Critical Section)
(정답률: 84%)
  •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서 더 이상 진행이 불가능한 상태를 교착상태(Dead Lock)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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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How can you find out which switches are available to xcopy.exe at DOS?

  1. ?/XCOPY
  2. HELP/XCOPY
  3. XCOPY/HELP
  4. XCOPY/?
(정답률: 39%)
  • The correct answer is "XCOPY/?" because the "/?" switch is a common way to display the help information and available switches for a command in D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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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교착상태의 발생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순환대기
  2. 점유와 대기
  3. 상호배제
  4. 선점
(정답률: 53%)
  • 교착상태의 발생 조건은 상호배제, 점유와 대기, 순환대기, 한정된 대기자원이다. 이 중에서 선점은 교착상태의 발생 조건이 아니다. 선점은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선점은 교착상태의 발생 조건이 아니며, 교착상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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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스(MS-DOS)의 필터(Filter)명령어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을 검색하는 명령어는?

  1. SEARCH
  2. MORE
  3. FIND
  4. SORT
(정답률: 53%)
  • 정답은 "FIND"입니다.

    "SEARCH" 명령어는 파일 내에서 문자열을 검색하는 명령어이지만, MS-DOS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MORE" 명령어는 파일의 내용을 페이지 단위로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SORT" 명령어는 파일의 내용을 정렬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MS-DOS에서 특정한 문자열을 검색하는 명령어는 "FI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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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신호 속도가 2,400[baud]이며, 쿼드비트(quadbit)를 사용하는 경우 통신 속도[bps]는?

  1. 1,600[bps]
  2. 2,400[bps]
  3. 9,600[bps]
  4. 4,800[bps]
(정답률: 67%)
  • 쿼드비트(quadbit)는 4개의 비트를 하나의 심볼(symbol)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1개의 쿼드비트는 4개의 비트와 동일합니다.

    신호 속도가 2,400[baud]이므로 1초당 2,400개의 심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개의 심볼은 4개의 비트를 포함하므로,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2,400[baud] × 4[bits/symbol] = 9,600[bps]

    따라서, 쿼드비트를 사용하는 경우의 통신 속도는 9,600[b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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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펄스의 위치를 변화시켜 변조시키는 방식은?

  1. PPM
  2. PWM
  3. PAM
  4. PCM
(정답률: 25%)
  • PPM은 Pulse Position Modulation의 약자로, 펄스의 위치를 변화시켜 변조시키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펄스의 폭, 진폭, 개수 등을 변화시켜 변조시키는 방식이지만, PPM은 펄스의 위치만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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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 네트워크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원의 독점
  2.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의 공유
  3. 데이터 자원의 공유
  4. 컴퓨터 부하의 분산화
(정답률: 54%)
  • 컴퓨터 네트워크의 목적은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과 소프트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데이터 자원을 공유하여 정보를 원활하게 전송하며, 컴퓨터 부하를 분산화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원의 독점"은 컴퓨터 네트워크의 목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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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감시 시퀀스의 전송제어문자 중 "ACK" 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오류검출 결과 정확한 정보를 수신하였음을 나타낸다.
  2. 수신측에서 문자 동기를 취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3. 응답을 요구하는 부호이다.
  4. 부정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정답률: 45%)
  • "ACK"는 수신측에서 정확한 정보를 수신하였음을 나타내는 응답 제어문자이기 때문에 "오류검출 결과 정확한 정보를 수신하였음을 나타낸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송신측에서 전송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음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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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통신망 중 방송망으로 이용되지 않는 것은?

  1. 메시지 교환망
  2. 근거리 통신망
  3. 패킷 라디오망
  4. 인공 위성망
(정답률: 36%)
  • 메시지 교환망은 데이터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로, 통신망 중에서는 방송망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메시지 교환망이 일반적으로는 개인 또는 기업의 데이터 통신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방송망은 대중적인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므로, 메시지 교환망은 방송망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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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터통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음성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어떤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2. 일반 사람들에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한국통신에서 설치, 운용하는 통신방식이다.
  3. 정보의 제공자로부터 정보의 이용자로의 화상신호를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4. 규정한 통신규범에 따라 기계와 기계간의 비음성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방식이다.
(정답률: 32%)
  • 데이터통신은 기계와 기계간의 비음성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방식입니다. 이는 음성통신과는 달리, 사람의 목소리가 아닌 컴퓨터나 기계가 생성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데이터통신은 규정한 통신규범에 따라 이루어지며,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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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보통신신호의 전송이 양쪽에서 가능하나, 동시 전송은 불가능하고 한 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교대로 이루어지는 통신 방식은?

  1. 전이중 통신 방식
  2. 단방향 통신 방식
  3. 반송주파수 통신 방식
  4. 반이중 통신 방식
(정답률: 54%)
  • 반이중 통신 방식은 양쪽에서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전송이 불가능하고 한 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교대로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송하는 쪽과 수신하는 쪽이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쪽에서 데이터를 보내는 동안 다른 쪽에서는 대기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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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파수분할 멀티플렉스(FD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진폭편이 변조방식을 사용
  2. 진폭 등화를 동시에 수행
  3. 시분할 멀티플렉스에 비해 간단한 구조
  4. 재생증폭기는 전체 채널에 하나만 필요
(정답률: 22%)
  • "진폭편이 변조방식을 사용"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파수분할 멀티플렉스는 각 채널의 진폭을 변조하여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진폭편이 변조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각 채널의 진폭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기 때문에 진폭 등화를 동시에 수행합니다. 또한, 시분할 멀티플렉스에 비해 간단한 구조를 가지며, 재생증폭기는 전체 채널에 하나만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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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데이터통신에서 교환기와의 회선접촉 불량에 의하여 생기는 잡음은?

  1. 위상의곡(Phase Distortion)
  2. 충격성잡음(Impulse Noise)
  3. 비선형의곡(Nonlinear Distortion)
  4. 감쇄(Attenuation)
(정답률: 55%)
  • 교환기와의 회선접촉 불량으로 인해 생기는 잡음은 충격성잡음입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전압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잡음으로, 전송되는 신호에 갑작스러운 변화를 일으켜 신호의 왜곡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충격성잡음은 데이터통신에서 신호의 정확성을 해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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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TV 전파의 일부를 이용해서 문자나 도형정보를 방송하면 시청자들이 단말기와 어댑터 등의 장치를 사용하여 TV 화면으로 그 내용을 시청할 수 있는 미디어는?

  1. CATV
  2. CCTV
  3. Videotex
  4. Teletext
(정답률: 33%)
  • Teletext는 TV 전파를 이용하여 문자나 도형 정보를 방송하고, 시청자들은 단말기와 어댑터 등의 장치를 사용하여 TV 화면으로 그 내용을 시청할 수 있는 미디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TV 전파를 이용하지만, Teletext는 텍스트 정보를 전송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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