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정보처리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다음 논리회로에서 출력 f의 값은?

  1. -1
  2. 0
  3. 1/2
  4. 1
(정답률: 86%)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사용하여 논리식을 만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f = (A AND B) OR (C AND D)

    입력값을 대입해보면,

    f = (0 AND 1) OR (1 AND 0)
    = 0 OR 0
    = 0

    따라서 출력 f의 값은 0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 "0", "1/2"인 것은 모두 틀립니다. 정답은 "1"인데, 이는 보기에서의 오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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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JK 플립플롭(Flip Flop)에서 보수가 출력되기 위한 J, K의 입력 상태는?

  1. J = 1, K = 0
  2. J = 0, K = 1
  3. J = 1, K = 1
  4. J = 0, K = 0
(정답률: 88%)
  • JK 플립플롭에서 J와 K가 모두 1인 경우, 플립플롭은 토글(toggle) 동작을 수행합니다. 이는 현재 상태를 반전시키는 동작으로, 이전에 0이었다면 1이 되고, 이전에 1이었다면 0이 됩니다. 따라서 J = 1, K = 1인 경우에는 이전 상태와 반대되는 값이 출력되므로 보수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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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부호기, 번지 해독기, 제어 계수기 등과 관계있는 장치는?

  1. 제어 장치
  2. 연산 장치
  3. 입력 장치
  4. 기억 장치
(정답률: 73%)
  • 제어 장치는 명령 레지스터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해독하고, 필요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연산 장치, 기억 장치, 입력 장치 등 다른 장치들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명령 레지스터, 부호기, 번지 해독기 등과 관련된 장치들과 함께 제어 장치는 중앙 처리 장치(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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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결과가 같은 식은?

(정답률: 48%)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분자와 분모에 있는 항들이 각각 상수항과 x의 거듭제곱으로 이루어져 있고, 분모에 있는 x의 거듭제곱의 차수가 분자에 있는 x의 거듭제곱의 차수보다 크기 때문에, x가 무한히 커질 때 분모의 영향력이 더 커져서 분수의 값이 0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x에 대해 결과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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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명령어의 구성이 연산자부가 3Bit, 주소부는 5bit로 되어 있을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몇 가지의 동작이 가능한가?

  1. 256
  2. 16
  3. 8
  4. 32
(정답률: 70%)
  • 연산자부가 3Bit이므로 가능한 연산의 수는 2^3 = 8개입니다. 주소부가 5Bit이므로 주소를 나타낼 수 있는 수는 2^5 = 32개입니다. 따라서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8가지의 연산을 32개의 주소에 대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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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8진수 234를 16진수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9C)16
  2. (AD)16
  3. (11B)16
  4. (BC)16
(정답률: 74%)
  • 8진수 234를 2진수로 변환하면 010 011 100이 됩니다. 이를 4비트씩 끊어서 2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계산하면 0100 1110 1100이 됩니다. 이를 다시 합쳐서 (9C)1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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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반가산기(Half-Adder)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1. OR
  2. NOT
  3. Exclusive OR
  4. AND
(정답률: 71%)
  • 반가산기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AND" 입니다. 이는 반가산기에서 두 개의 입력(A, B)을 더할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경우는 A와 B가 모두 1인 경우입니다. 이때, A와 B가 모두 1이면, 자리올림이 발생하므로, 이를 검출하기 위해 AND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AND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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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앙처리장치의 제어 부분에 의해서 해독되어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1. PC(Program Counter)
  2. IR(Instruction Register)
  3. MAR(Memory Address Register)
  4. MBR(Memory Buffer Register)
(정답률: 69%)
  • IR은 중앙처리장치의 제어 부분에 의해 해독되어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메모리와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거나,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IR은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저장하고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I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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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명령의 오퍼랜드 부분에 실제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어 메모리 참조를 하지 않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수행 시간이 빠르지만 오퍼랜드 길이가 한정되어 실제 데이터의 길이에 제약을 받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2. Indirect Addressing
  3. Relative Addressing
  4. Immediate Addressing
(정답률: 69%)
  • 오퍼랜드 부분에 실제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어 메모리 참조를 하지 않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은 "Immediate Addressing"입니다. 이 방식은 오퍼랜드 길이가 한정되어 있어 실제 데이터의 길이에 제약을 받는 주소 지정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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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1. Register Number
  2. Address
  3. Instruction
  4. Op-Code
(정답률: 65%)
  • 기계어의 Operand에는 메모리 주소나 레지스터 번호 등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특히 "Address"가 정답인 이유는, Operand가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는 Operand는 해당 명령어가 실행될 때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Operand에는 대개 메모리 주소가 들어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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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은?

(정답률: 58%)
  • 논리식은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리표에서 A와 B가 모두 참일 때, 결과값이 거짓이므로 ~(A∧B)는 거짓입니다.
    2. 진리표에서 A와 B가 모두 거짓일 때, 결과값이 참이므로 ~(A∨B)는 참입니다.
    3. 따라서, ~(A∧B)∧~(A∨B)는 거짓∧참이므로 거짓입니다.
    4.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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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회로(Circuit)에서 결과가 “1”(불이 켜진 상태)이 되기 위해서는 A와 B는 각각 어떠한 값을 갖는가?

  1. A=0, B=1
  2. A=0, B=0
  3. A=1, B=1
  4. A=1, B=0
(정답률: 90%)
  • AND 게이트의 입력은 두 개의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 모두 1이어야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1, B=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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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합집합 (AUB)로 나타낼 수 있는 회로는?

(정답률: 58%)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AUB는 A와 B 중 적어도 하나에 속하는 모든 원소들의 집합이므로, "" 회로는 A와 B 중 적어도 하나에 속하는 모든 원소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 "", "" 회로는 A와 B 중 일부 원소만을 포함하고 있거나, 전혀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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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더(Load)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Allocation)
  2. 번역(Compile)
  3. 링킹(Linking)
  4. 재배치(Relocation)
(정답률: 71%)
  • 로더의 기능 중 번역(Compile)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더는 컴파일러가 생성한 오브젝트 코드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할당(Allocation)은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것, 링킹(Linking)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코드를 하나로 합치는 것, 재배치(Relocation)는 오브젝트 코드 내에서 상대 주소를 절대 주소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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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4매로 이루어진 디스크팩에서 1면에 200개의 트랙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할 때 이 디스크팩의 사용 가능한 실린더는 모두 몇 개인가?

  1. 100
  2. 200
  3. 400
  4. 800
(정답률: 46%)
  • 디스크팩은 4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총 4개의 디스크가 있다. 각 디스크의 1면에 200개의 트랙을 사용할 수 있다고 했으므로, 한 디스크의 1면에 사용 가능한 실린더 수는 200개이다. 따라서 4개의 디스크를 모두 합치면 200 x 4 = 800개의 실린더가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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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Register)는?

  1. General Register
  2. Address Register
  3. Accumulator
  4. Flip Flop
(정답률: 69%)
  • Accumulator는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하기 위해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주소나 일시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Accumulator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결과를 다시 저장하여 다음 연산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는 Accumulat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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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입출력 장치의 동작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버퍼 레지스터
  2. 시프트 레지스터
  3. 어드레스 레지스터
  4.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82%)
  • 입출력 장치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버퍼 레지스터입니다.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입출력 장치와 내부 동작 속도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시간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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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BCDIC 코드는 몇 개의 Zone Bit를 갖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85%)
  • EBCDIC 코드는 4개의 Zone Bit를 갖습니다. 이는 EBCDIC 코드가 8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비트가 2진수로 표현될 때 첫 4비트는 Zone Bit이고, 나머지 4비트는 Numeric Bit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Zone Bit는 2의 4승인 16가지의 가능한 값 중에서 4개의 비트를 사용하므로 4개의 Zone Bit를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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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연산 후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징의 장점을 갖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형식
  2. 1-주소 명령어 형식
  3. 2-주소 명령어 형식
  4. 3-주소 명령어 형식
(정답률: 61%)
  • 3-주소 명령어 형식은 연산에 필요한 모든 주소를 명령어에 포함시켜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연산 후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이는 연산에 필요한 모든 주소를 명령어에 포함시켜서 메모리 접근을 최소화하고, 연산 결과를 다른 메모리 위치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 자료가 보존되는 장점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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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8개의 Bit로 표현 가능한 정보의 최대 가지 수는?

  1. 255
  2. 256
  3. 257
  4. 258
(정답률: 84%)
  • 8개의 Bit는 2의 8승(2^8)만큼의 가지 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가지 수는 25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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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어기능
  2. 정의기능
  3. 조작기능
  4. 처리기능
(정답률: 78%)
  • DBMS의 필수 기능은 제어기능, 정의기능, 조작기능입니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조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들로, 각각 데이터베이스의 보안, 구조, 데이터 검색 및 수정 등을 담당합니다. 반면에 처리기능은 DBMS의 선택적인 기능으로,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이는 예를 들어 대용량 데이터의 정렬, 집계, 분석 등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처리기능은 필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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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테이블 구조 변경 시 사용하는 SQL 명령은?

  1. CREATE TABLE
  2. ALTER TABLE
  3. DROP TABLE
  4. MODIFY TABLE
(정답률: 75%)
  •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생성된 테이블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SQL 명령어가 ALTER TABLE 입니다. CREATE TABLE은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할 때 사용하고, DROP TABLE은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MODIFY TABLE은 SQL에서 사용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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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모든 원자값 등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튜플(Tuple)
  2. 도메인(Domain)
  3. 스키마(Schema)
  4. 인스턴스(Instance)
(정답률: 76%)
  • 도메인은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값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모든 원자값 등의 집합을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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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치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1. 스프레드시트
  2. 데이터베이스
  3. 프리젠테이션
  4. 워드프로세서
(정답률: 81%)
  • 스프레드시트는 수치계산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수식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하여 결과를 출력해줍니다. 또한 데이터를 표 형태로 정리하여 관리할 수 있어 전표 작성 및 처리에 용이합니다. 따라서 수치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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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포인트
  2. 서식 파일
  3. 슬라이드
  4. 워드프로세서
(정답률: 87%)
  • 프리젠테이션은 여러 개의 화면으로 구성되며, 각 화면을 하나의 단위로 나타낸 것이 슬라이드입니다. 따라서 슬라이드는 프리젠테이션의 기본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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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하는 SQL은?

  1. UPDATE
  2. CREATE
  3. INSERT
  4. SELECT
(정답률: 76%)
  • 데이터 정의어(DDL)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거나 수정하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CREATE 문은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생성하는 명령어로, 테이블, 뷰, 인덱스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REATE 문은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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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리젠테이션에서 프리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개체
  2. 슬라이드
  3. 시나리오
(정답률: 81%)
  • 시나리오는 프리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인 셀, 개체, 슬라이드는 각각 엑셀, 그래픽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프리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하는 것은 시나리오라는 용어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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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QL 문의 형식 중 옳지 않은 것은?

  1. INSERT - SET - WHERE
  2. UPDATE - SET - WHERE
  3. DELETE - FROM - WHERE
  4. SELECT - FROM - WHERE
(정답률: 68%)
  • "INSERT - SET - WHERE"는 옳지 않은 형식입니다. INSERT 문은 SET 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VALUES 절을 사용하여 삽입할 데이터를 지정합니다. 따라서 "INSERT - VALUES"가 옳은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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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생성된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은?

  1. DROP
  2. CLEAR
  3. KILL
  4. DELETE
(정답률: 77%)
  • 정답은 "DROP"입니다.

    "DROP"은 SQL에서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CLEAR"는 SQL에서 사용되지 않는 명령어이며,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이고, "DELETE"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테이블을 삭제할 때는 "DROP"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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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3단계 스키마(SCHEMA)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개념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관계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85%)
  •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제로 저장되는 데이터의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이며, 다른 스키마들과는 달리 테이블, 열, 행 등의 구조를 포함합니다.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이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나타내는 스키마입니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가 물리적으로 저장되는 방식을 나타내는 스키마입니다. 따라서, 관계 스키마는 다른 스키마들과는 목적과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이 중에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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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윈도 98”에서 탐색기를 실행하였을 때 폴더 왼쪽에 있는 “+” 기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클릭하면 삭제된다.
  2. 폴더 내에 다른 폴더나 파일이 있다.
  3. 화면이 커진다.
  4. 클릭하면 단축 아이콘이 생성된다.
(정답률: 68%)
  • “+” 기호는 폴더 내에 다른 폴더나 파일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폴더 내부의 하위 폴더나 파일들이 펼쳐져서 보여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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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 해석기에 해당하는 것은?

  1. 쉘(Shell)
  2. 커널(Kernel)
  3. 유틸리티(Utility)
  4.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정답률: 53%)
  • 쉘(Shell)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 해석기에 해당하는 것은 쉘입니다.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유틸리티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응용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쉘과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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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스(MS-DOS)에서 외부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FORMAT
  2. COPY
  3. CHKDSK
  4. LABEL
(정답률: 69%)
  • COPY는 MS-DOS의 내장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외부 명령어가 아닙니다. FORMAT, CHKDSK, LABEL은 모두 MS-DOS의 내장 명령어 중 하나가 아니므로 외부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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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GUI
  2. Compiler
  3. File System
  4. Operating System
(정답률: 72%)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하드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운영체제는 다른 보기들보다 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므로 정답은 "Operating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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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풀링과 버퍼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풀링은 저속의 입·출력 장치와 고속의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다.
  2. 버퍼링은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버퍼로 사용한다.
  3. 버퍼링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4.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정답률: 60%)
  •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버퍼링은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나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이며,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버퍼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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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스(MS-DOS)의 내부 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스크에 별도의 독립파일로 존재한다.
  2. 프롬프트 상태에서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
  3. COMMAND.COM 파일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
  4.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LOAD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47%)
  • 내부 명령어는 디스크에 별도의 독립파일로 존재하지 않고, MS-DOS 운영체제 자체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프롬프트 상태에서 언제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파일을 로드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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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스(MS-DOS)에서 감추어진 파일의 속성을 해제하는 명령은?

  1. ATTRIB / +A
  2. ATTRIB / -A
  3. ATTRIB / +H
  4. ATTRIB / -H
(정답률: 76%)
  • ATTRIB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는 옵션을 나타내며, +는 속성을 추가하고, -는 속성을 제거합니다. A는 아카이브 속성을 나타내며, H는 숨김 속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TTRIB / -H는 숨김 속성을 제거하는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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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Which of the following program is not Language Translator?

  1. Compiler
  2. Loader
  3. Interpreter
  4. Assembler
(정답률: 52%)
  • Loader is not a language translator because it is a program that loads executable code into memory and prepares it for execution, but it does not translate code from one language to an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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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UNIX에서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아볼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ls
  2. ps
  3. kill
  4. chmod
(정답률: 66%)
  • "ps" 명령어는 UNIX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ls"는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 "chmod"는 파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ps"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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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이 나타나게 하는 단축키는?

  1. [Shift]+[F10]
  2. [F9]
  3. [Ctrl]+[F10]
  4. [Alt]+[F10]
(정답률: 55%)
  • "[Shift]+[F10]"은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인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하는 단축키입니다. "Shift" 키와 "F10" 키를 동시에 누르면 해당 기능이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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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보기는 유닉스(UNIX)의 어떤 작업과 가장 관계가 있는가?

  1. 컴파일
  2. CD 재생
  3. 통신
  4. 편집
(정답률: 73%)
  • 위의 그림은 유닉스 환경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편집기인 VI(Vim)의 화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편집"이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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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세마포어(Semaphore)
  2. 가베지수집(Garbage Collection)
  3. 코루틴(Coroutine)
  4. 교착상태(Deadlock)
(정답률: 85%)
  • 교착상태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각 프로세스가 서로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는 모든 프로세스가 멈추게 되어 시스템이 정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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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닉스(UNIX) 명령어 “r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파일 삭제
  2. 디렉토리 생성
  3. 디렉토리 이동
  4. 파일 이동
(정답률: 73%)
  • "rm"은 파일 삭제 명령어입니다. "rm"은 remove의 약자이며, 지정한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합니다. 따라서 "파일 삭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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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윈도 98”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한다.
  2. 디스크의 삭제된 파일을 복구한다.
  3.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부분을 제거한다.
  4.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한다.
(정답률: 69%)
  • 디스크 조각 모음은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들이 조각나서 분산되어 저장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파일들을 물리적으로 연속된 공간에 저장하고 빈 공간을 합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하고,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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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스(MS-DOS)에서 시스템 부팅 시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 아닌 것은?

  1. IO.SYS
  2. MSDOS.SYS
  3. COMMAND.COM
  4. CONFIG.SYS
(정답률: 66%)
  • CONFIG.SYS 파일은 시스템 부팅 시 필수적인 파일은 아니며, 사용자가 시스템 구성을 변경하거나 추가적인 드라이버를 로드하기 위해 사용되는 설정 파일입니다. 반면, IO.SYS, MSDOS.SYS, COMMAND.COM 파일은 시스템 부팅 시 필수적으로 로드되는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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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윈도 98에서 64KB 이내의 텍스트 형식의 파일만 지원하며 간단한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보조 프로그램은?

  1. 그림판
  2. 워드패드
  3. 메모장
  4. 한글
(정답률: 70%)
  • 윈도 98에서 64KB 이내의 텍스트 형식의 파일만 지원하므로 간단한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보조 프로그램으로는 메모장이 적합합니다. 그림판은 이미지 파일을 다루는 프로그램이고, 워드패드는 텍스트 파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다룰 수 있습니다. 한글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윈도 98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모장이 윈도 98에서 64KB 이내의 텍스트 형식의 파일을 작성하거나 편집하기에 가장 적합한 보조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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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윈도 98”에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시스템을 가동 시키면 자동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실행하는 기능은?

  1. Interrupt 기능
  2. Auto & Play 기능
  3. Plug & Play 기능
  4. Auto & Plug 기능
(정답률: 83%)
  • Plug & Play 기능은 새로운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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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한 업무는?

  1. 객관식 채점 업무
  2. 좌석 예약 업무
  3. 봉급 계산 업무
  4. 성적 처리 업무
(정답률: 82%)
  • 좌석 예약 업무는 실시간으로 좌석의 예약 가능 여부를 조회하고 예약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합니다. 다른 업무들은 일정한 주기로 처리되거나 미리 계산된 결과를 조회하는 경우가 많아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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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업무처리를 실시간 시스템(real-time system)으로 처리할 필요가 없는 것은?

  1. 적의 공중 공격에 대비하여 동시에 여러 지점을 감시하는 시스템
  2. 가솔린 정련에서 온도가 너무 높이 올라가는 경우 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는 시스템
  3. 고객명단 자료를 월 단위로 묶어 처리하는 시스템
  4. 교통 관리, 비행조정 등과 같은 외부 상태에 대한 신속한 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
(정답률: 77%)
  • 고객명단 자료를 월 단위로 묶어 처리하는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괄 처리는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실시간 처리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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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연속된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할 때 첫 번째 파일을 선택한 후 마지막 파일 선택 시 동시에 누르는 키는?

  1. [Ctrl] 키
  2. [Shift] 키
  3. [Alt] 키
  4. [Tab] 키
(정답률: 71%)
  • [Shift] 키를 누르면 첫 번째 선택한 파일과 마지막으로 선택한 파일 사이의 모든 파일이 선택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범위 선택"이라고 합니다. [Ctrl] 키는 여러 개의 파일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때 사용하고, [Alt] 키는 메뉴나 창의 단축키를 사용할 때 사용합니다. [Tab] 키는 여러 개의 창을 전환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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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주파수분할 다중통신에서 각 각의 신호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통과해야 하는가?

  1. 고역여파기
  2. 저역감쇠기
  3. 동기신호발생기
  4. 대역여파기
(정답률: 43%)
  • 주파수분할 다중통신에서는 여러 개의 신호가 동시에 전송되는데,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각 신호의 주파수 대역을 분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대역여파기를 사용합니다. 대역여파기는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만을 통과시키고, 그 외의 주파수 대역은 차단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신호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신호가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을 통과시키는 대역여파기를 통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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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중앙집중식시스템에 대한 분산처리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네트워크의 유연성
  2. 예비시스템(Back-Up)으로의 활용
  3. 자원(Resource)의 공유
  4. 전산자원 관리의 집중화
(정답률: 48%)
  • 중앙집중식시스템은 전산자원 관리가 중앙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분산처리시스템과는 달리 전산자원 관리가 집중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산자원 관리의 집중화"가 분산처리시스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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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다중화 방식이 아닌 것은?

  1. TDM
  2. STDM
  3. FDM
  4. LDM
(정답률: 35%)
  • 다중화 방식 중 LDM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LDM은 다중화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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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송선로에 부정합이 존재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전력이 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2. 파형왜곡의 원인이 된다.
  3. 전송손실이 없다.
  4. 반사가 일어난다.
(정답률: 59%)
  • 전송선로에 부정합이 존재할 때 전력이 최대로 전달되지 않고, 파형왜곡이 발생하며 반사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전송손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전송선로에 부정합이 존재하면 전력이 일부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송손실이 없다"는 보기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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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데이터단말장치와 디지털통신회선 사이에 있는 DCE로 적합한 것은?

  1. 통신제어장치
  2. 멀티플렉서
  3. MODEM
  4. DSU
(정답률: 27%)
  • DSU는 데이터 서비스 단위로, 데이터 단말장치와 디지털 통신 회선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고 동기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단말장치와 디지털 통신 회선 사이에 있는 DCE로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통신 제어 장치, 멀티플렉서, 모뎀으로, 이들은 DCE의 역할을 하지만 데이터 단말장치와 디지털 통신 회선 사이에서의 역할은 DSU에게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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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30개의 교환국을 망형으로 상호 결선하려면 국간 필요한 통신 회선 수는?

  1. 225
  2. 240
  3. 435
  4. 450
(정답률: 59%)
  • 망형으로 상호 결선하려면 각 교환국은 다른 모든 교환국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각 교환국은 (30-1)개의 다른 교환국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를 모든 교환국에 대해 적용하면, 필요한 통신 회선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30-1) + (30-2) + (30-3) + ... + 2 + 1
    = (30 x 29) / 2
    = 435

    따라서, 30개의 교환국을 망형으로 상호 결선하려면 국간 필요한 통신 회선 수는 435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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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위성통신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의 전송지연이 발생한다.
  2. 전송에 광케이블이 이용된다.
  3. 통신 용량이 대용량이다.
  4. 기후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52%)
  • 전송에 광케이블이 이용된다. - 위성통신은 지상과 위성 간의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을 하기 때문에 광케이블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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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은?

  1. DDCMP
  2. SNMP
  3. HDLC
  4. HTTP
(정답률: 69%)
  •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HTTP입니다. DDCMP, SNMP, HDLC는 모두 다른 목적을 가진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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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킷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시지를 일정 단위의 크기로 분할하여 전송한다.
  2. 속도가 서로 다른 단말기 간의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다.
  3. 교환기나 통신 회선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우회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4. 패킷교환방식은 디지털 전송로보다 아날로그 전송로에 유리하다.
(정답률: 51%)
  • 패킷교환방식은 디지털 전송로에 유리하다. 이유는 디지털 전송로는 아날로그 전송로보다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패킷교환방식은 디지털 전송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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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ARQ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진오류수정(FEC)
  2. STOP-AND-WAIT ARQ
  3. 적응적(Adaptive) ARQ
  4. GO-BACK-N ARQ
(정답률: 47%)
  • 전진오류수정(FEC)은 ARQ 방식이 아니라 데이터 전송 시 오류를 미리 예측하여 오류를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ARQ 방식은 데이터 전송 후 수신측에서 오류를 검출하면 재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이므로, FEC는 ARQ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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