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정보처리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스택 연산에서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동작을 나타내는 연산으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ADD, SUB
  2. LOAD, STORE
  3. PUSH, POP
  4. MOV, MUL
(정답률: 85%)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최근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어야 합니다. PUSH 연산은 스택에 데이터를 삽입하는 연산으로, 스택의 맨 위에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POP 연산은 스택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연산으로,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따라서 PUSH와 POP 연산은 스택의 기본적인 삽입과 삭제 동작을 나타내는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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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구조를 갖는 것은?

  1. 다중처리기
  2. 배열처리기
  3. 벡터처리기
  4. 파이프라인처리기
(정답률: 88%)
  • MIMD 구조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구조이며, 이를 구현한 것이 다중처리기입니다. 다중처리기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동시에 사용하여 병렬 처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각각의 프로세서는 독립적으로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MIMD 구조를 갖는 것은 다중처리기뿐이며, 배열처리기, 벡터처리기, 파이프라인처리기는 각각 다른 구조를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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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논리적 주소에서 물리적 주소 또는 다른 논리적 주소로 번역하는 것은?

  1. 매핑
  2. 적재
  3. 재배치
  4. 주소 바인딩
(정답률: 60%)
  • 주소 바인딩은 논리적 주소와 물리적 주소 간의 매핑을 의미합니다. 즉,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논리적 주소를 물리적 주소로 변환하여 메모리 상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될 위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소 바인딩은 논리적 주소와 물리적 주소 간의 매핑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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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의 구성 부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주기억장치
  2. 연산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제어장치
(정답률: 73%)
  • CPU는 주기억장치, 연산장치, 제어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조기억장치는 CPU와는 별도의 장치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와 사용합니다. 따라서 보조기억장치는 CPU의 구성 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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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명령어의 주소(Address)부를 연산주소(Address)로 이용하는 주소지정방식은?

  1. 상대 Address 방식
  2. 절대 Address 방식
  3. 간접 Address 방식
  4. 직접 Address 방식
(정답률: 52%)
  • 직접 Address 방식은 명령어에서 직접적으로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주소가 메모리의 실제 주소와 일치한다. 따라서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식이며, 주소 계산이 필요하지 않아 실행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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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를 처리하고 원래 수행하고 있었던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Stack
  2. PC
  3. MBR
  4. PSW
(정답률: 51%)
  • 인터럽트 발생 시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 프로그램 카운터(PC)를 변경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원래 수행하던 프로그램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인터럽트 발생 시 프로그램 카운터(PC) 값을 스택(Stack)에 저장합니다.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스택에서 PC 값을 가져와 원래 수행하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를 처리하고 원래 수행하고 있었던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St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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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과 가장 관계있는 장치로 옳은 것은?

  1. 입/출력장치
  2. 제어장치
  3. 연산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87%)
  • 위 그림은 산술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 게이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리 게이트들이 모여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가 연산장치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연산장치와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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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그대로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는?

  1. Flash memory
  2. SRAM
  3. DDR RAM
  4. SDRAM
(정답률: 66%)
  • Flash memory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SRAM, DDR RAM, SDRAM은 모두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멸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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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누를 때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JK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66%)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들어올 때마다 현재 상태를 반전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를 때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RS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를 변경하는데, 입력 신호가 동시에 들어오면 불안정한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들어올 때마다 현재 상태를 저장하는데, 이는 ON, OFF 교차를 구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를 변경하는데, T 플립플롭과 마찬가지로 현재 상태를 반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입력 신호가 복잡해질수록 동작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T 플립플롭이 ON, OFF 교차를 구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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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2개의 대규모 집적회로의 칩을 중앙처리장치에 해당하는 부분을 내장시켜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것은?

  1. 레지스터
  2. 컴파일러
  3. 소프트웨어
  4. 마이크로프로세서
(정답률: 78%)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대규모 집적회로의 칩을 중앙처리장치에 해당하는 부분을 내장시켜 기능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즉, 컴퓨터의 뇌와 같은 역할을 하며,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억장치, 컴파일러는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므로, 이들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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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패리티 검사(parity che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수 패리티체크는 1bit의 수가 짝수가 되도록 한다.
  2. 두 bit가 동시에 에러를 발생해도 검출이 가능하다.
  3. 우수 패리티체크는 1bit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한다.
  4. 코드에 여분의 비트를 검사 비트로 첨가하여 착오를 검출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59%)
  • 패리티 검사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코드에 여분의 비트를 추가하여 검사 비트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검사 비트는 데이터 비트들의 합이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설정됩니다. 데이터를 전송할 때, 검사 비트를 포함하여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전송된 데이터와 검사 비트를 비교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따라서, 코드에 여분의 비트를 검사 비트로 첨가하여 착오를 검출하는 방법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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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게이트에서 입력 A, 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7%)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AND 게이트이기 때문에, A와 B가 모두 1인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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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논리식 를 간단히 하면?

(정답률: 53%)
  •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A와 B 중 적어도 하나는 참이다"가 됩니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 기호는 "또는"을 의미하며, "A ∨ B"는 "A 또는 B 중 적어도 하나는 참이다"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A와 B 중 적어도 하나는 참이다"와 "A 또는 B 중 적어도 하나는 참이다"는 같은 의미를 가지므로,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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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1. Register Number
  2. Address
  3. Instruction
  4. Op-Code
(정답률: 59%)
  • 기계어의 Operand에는 메모리 주소나 레지스터 번호 등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특히 "Address"가 정답인 이유는, Operand가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는 Operand는 해당 명령어가 실행될 때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Operand에는 대개 메모리 주소가 들어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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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컴퓨터의 채널(channel) 부분이 위치하는 곳은?

  1.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한다.
  2. 연산장치와 레지스터의 중간에 위치한다.
  3.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의 양쪽에 위치한다.
  4. 주기억장치와 CPU의 중간에 위치한다.
(정답률: 66%)
  • 컴퓨터의 채널은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위치하는데, 이는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위치는 데이터 전송의 중간 지점으로서 가장 적합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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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한번에 1비트씩만 변화되기 때문에 기계적인 동작을 통하는 적합한 코드는?

  1. 해밍 코드
  2. 그레이 코드
  3. 3초과 코드
  4. 가중 코드
(정답률: 71%)
  • 그레이 코드는 한번에 1비트씩만 변화되기 때문에 기계적인 동작을 통해 적합한 코드입니다. 다른 코드들은 2개 이상의 비트가 동시에 변화되기 때문에 기계적인 동작을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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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에서 A값으로 1010, B의 값으로 0101이 입력되었다고 할 때 그 결과 값은?

  1. 1000
  2. 0001
  3. 1111
  4. 0101
(정답률: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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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CPU에서 하나의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동작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fetch cycle→instruction decoding cycle→write-back 작업→명령어 실행단계
  2. fetch cycle→instruction decoding cycle→명령어 실행단계→write-back 작업
  3. fetch cycle→명령어 실행단계→write-back 작업→instruction decoding cycle
  4. instruction decoding cycle→fetch cycle→명령어 실행단계→write-back 작업
(정답률: 63%)
  •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이를 fetch cycle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가져온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한 작업을 수행하는 instruction decoding cycle이 이루어집니다. 이후에는 명령어 실행단계에서 실제로 명령어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하는 write-back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올바른 단계 순서는 "fetch cycle→instruction decoding cycle→명령어 실행단계→write-back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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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PU에서 처리된 데이터나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들이 전달되는 양방향의 전송 통로는?

  1. 입/출력모듈
  2. ALU
  3. 버스(BUS)
  4. SDRAM
(정답률: 74%)
  • 버스는 CPU와 기억장치, 입출력 모듈 등 각각의 장치들 사이에서 데이터와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통로입니다. 따라서 CPU에서 처리된 데이터나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들이 전달되는 양방향의 전송 통로는 버스(BU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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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소접근 방식 중 약식주소 표현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직접 주소
  2. 간접 주소
  3. 자료 자신
  4. 계산에 의한 주소
(정답률: 59%)
  • 계산에 의한 주소는 주소값을 계산하여 접근하는 방식으로, 주소값과 함께 연산자를 사용하여 주소를 계산하고 해당 주소에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약식주소 표현 방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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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다음 SQL 문에서 ORDER BY 절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가산점은 오름차순으로, 사원번호는 내림차순으로 정렬
  2. 가산점은 내림차순으로, 사원번호는 오름차순으로 정렬
  3. 가산점은 사원번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내림차순으로 정렬
  4. 가산점은 사원번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오름차순으로 정렬
(정답률: 72%)
  • ORDER BY 절은 SELECT 문으로 조회한 결과를 정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ORDER BY 절에는 정렬 기준이 되는 열(column)을 지정하고, 정렬 방법(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산점은 내림차순으로, 사원번호는 오름차순으로 정렬"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가산점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야 가장 높은 점수부터 조회할 수 있기 때문이고, 가산점이 같은 경우에는 사원번호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야 사원번호가 작은 순서부터 조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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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의 SQL 명령에서 DISTINCT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학과명이 중복되지 않게 검색한다.
  2. 중복된 학과명만 검색한다.
  3. 중복된 학과명은 모두 삭제한다.
  4. 학과명만 제외하고 검색한다.
(정답률: 74%)
  • DISTINCT는 중복된 값을 제거하여 결과를 반환하는 키워드이다. 따라서 이 SQL 명령에서는 "학과명이 중복되지 않게 검색한다."가 정답이다. 즉, 학과명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하나의 값만 결과에 포함시키고 나머지는 제거하여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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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연산기능
  2. 제어기능
  3. 조작기능
  4. 정의기능
(정답률: 73%)
  • DBMS의 필수 기능은 제어기능, 조작기능, 정의기능입니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조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들로, 데이터의 무결성, 보안, 일관성 등을 유지하며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반면에 연산기능은 DBMS의 선택적인 기능으로,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계산하거나 집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연산기능은 필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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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은?

  1. 슬라이드
  2. 시나리오
  3. 매크로
(정답률: 81%)
  • 프레젠테이션은 여러 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화면은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면을 구성하는 단위를 슬라이드라고 부릅니다. 슬라이드는 프레젠테이션의 기본 단위이며, 각각의 슬라이드는 제목, 내용, 이미지, 도표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이 슬라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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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탁상출판(DTP) 기능
  2. 문서작성 기능
  3. 차트작성 기능
  4. 자동계산 기능
(정답률: 65%)
  •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며, 자동계산, 차트작성, 문서작성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탁상출판(DTP) 기능은 문서나 출판물을 디자인하고 편집하는 데에 사용되는 기능으로,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과는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탁상출판(DTP)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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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과제 발표
  2. 강의 자료
  3. 상품 선전
  4. 독후감 쓰기
(정답률: 83%)
  • 정답은 "독후감 쓰기"입니다. 독후감은 글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으로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은 주로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발표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강의 자료나 과제 발표, 상품 선전 등과 같이 시각적인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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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테이블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어는?

  1. DELETE
  2. DROP
  3. VIEW
  4. ALTER
(정답률: 80%)
  • 정답은 "DROP"입니다.

    "DELETE"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고, "VIEW"는 데이터를 조회하는 가상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ALTER"는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반면에 "DROP"은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즉, 해당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와 구조를 삭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테이블을 완전히 제거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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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항목들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일부 컴퓨터에서 원문자가 보이지 않아서 괄호안에 다시 표기하여 둡니다.)

  1. ㉮→㉯→㉰→㉱→㉲(가→나→다→라→마)
  2. ㉮→㉯→㉱→㉰→㉲(가→나→라→다→마)
  3. ㉮→㉰→㉯→㉱→㉲(가→다→나→라→마)
  4. ㉮→㉱→㉰→㉯→㉲(가→라→다→나→마)
(정답률: 75%)
  • ㉮→㉱→㉰→㉯→㉲(가→라→다→나→마)이 옳은 순서입니다.

    ㉮(가)은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데이터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단계이며, 이후에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작성하는㉯(나) 단계가 이어집니다. 그리고 이를 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다) 단계를 거쳐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합니다. 이후에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을 선택하는㉱(라) 단계가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면서 필요한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는㉲(마) 단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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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3단계 스키마(SCHEMA)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개념스키마
  2. 외부스키마
  3. 관계스키마
  4. 내부스키마
(정답률: 82%)
  • 관계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로, 테이블, 열, 키 등의 구조를 정의합니다. 하지만 개념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이고, 외부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나타내는 스키마이며, 내부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가 물리적으로 저장되는 방식을 나타내는 스키마입니다. 따라서, 관계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로, 다른 스키마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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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QL에서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하는 것은?

  1. UPDATE
  2. DELETE
  3. SELECT
  4. CREATE
(정답률: 68%)
  • 데이터 정의어(DDL)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변경하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CREATE는 새로운 테이블, 뷰, 인덱스 등을 생성하는 명령어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REATE가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합니다. UPDATE, DELETE, SELECT는 데이터 조작어(DML)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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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도스(MS-DOS)에서 파일의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표시하는 명령어는?

  1. DIR/ON
  2. DIR/OS
  3. DIR/OA
  4. DIR/OD
(정답률: 54%)
  • 정답은 "DIR/ON"입니다.

    "DIR"은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폴더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ON" 옵션은 파일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정렬하여 표시하도록 지시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DIR/ON" 명령어는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폴더의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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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윈도98”에서 제어판에 있는 디스플레이 항목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해상도 지정
  2. 배경무늬 변경
  3. 화면 보호기능
  4.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
(정답률: 71%)
  •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은 디스플레이 항목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마우스 설정 항목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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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윈도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을 만들 때 마우스와 함께 사용하는 단축키는?

  1. Alt+Shift
  2. Ctrl+Alt
  3. Alt+Tab
  4. Ctrl+Shift
(정답률: 51%)
  • 정답은 "Ctrl+Shift"입니다. 이는 윈도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을 만들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이 단축키는 마우스와 함께 사용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드래그하면서 Ctrl+Shift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단축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생성됩니다. Alt+Shift는 언어를 변경하는 단축키, Ctrl+Alt는 일반적으로 단축키 조합 중 하나로 사용되며, Alt+Tab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 간에 전환하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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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의 설명이 가장 적합한 것은?

  1. Booting
  2. Backup
  3. File store
  4. Formatting
(정답률: 39%)
  • 위 그림은 하드 디스크의 포맷팅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포맷팅은 하드 디스크를 초기화하여 파일 시스템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Formatt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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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윈도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같은 드라이브로 이동 및 선택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비연속인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경우 Shift 단축키를 사용한다.
  2.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른 후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3. 마우스의 왼쪽 단추로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4. 이동할 파일이나 폴더의 전체항목을 선택하는 단축키는 <Ctrl>+<A>이다.
(정답률: 52%)
  • 정답은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른 후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이동한다."입니다.

    Shift 단축키를 사용하는 이유는 연속적인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첫 번째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Shift 키를 누른 채로 마지막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면 그 사이에 있는 모든 파일이나 폴더가 선택됩니다. 이를 통해 빠르고 쉽게 연속적인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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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중프로그래밍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은?

  1. 세마포어
  2. 가베지수집
  3. 코루틴
  4. 교착상태
(정답률: 83%)
  • 교착상태는 다중프로그래밍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서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교착상태가 발생하면 시스템이 멈추게 되어 작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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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컴파일러
  2. 운영체제
  3. 스풀러
  4. 매크로
(정답률: 79%)
  • 위 그림은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스케줄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영체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들이지만,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 전체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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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의 처리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 ) 안에 들어갈 과정을 차례로 나열한 것은?

  1. 링킹(Linking) → 로딩(Loading)
  2. 로딩(Loading) → 링킹(Linking)
  3. 링킹(Linking) → 어셈블링(Assembling)
  4. 어셈블링(Assembling) → 링킹(Linking)
(정답률: 62%)
  •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먼저 링킹(Linking) 과정을 거쳐서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들이 하나의 실행 파일로 합쳐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합쳐진 실행 파일이 로딩(Loading) 과정을 거쳐서 메모리에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링킹(Linking) → 로딩(Loadin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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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프로그램 중 처리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감독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2. 작업관리프로그램(job management program)
  3. 언어번역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 program)
  4. 데이터관리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정답률: 54%)
  • 운영체제에서 처리프로그램은 주로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고급언어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이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번역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언어번역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언어번역프로그램은 처리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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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UNIX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가 아닌 것은?

  1. ed
  2. vi
  3. ex
  4. et
(정답률: 63%)
  • "et"은 UNIX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 중에 없는 것입니다. "ed", "vi", "ex"는 모두 UNIX에서 사용 가능한 편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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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도스(MS-DOS)에서 숨겨진 파일의 속성을 지정하는 명령은?

  1. ATTRIB +R
  2. ATTRIB +A
  3. ATTRIB +S
  4. ATTRIB +H
(정답률: 73%)
  • ATTRIB 명령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H 옵션은 파일을 숨길 때 사용되며, 파일을 보이지 않게 만듭니다. 따라서 ATTRIB +H 명령은 숨겨진 파일의 속성을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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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에 ”LASTDRIVE=D"의 설정이 의미하는 것은?

  1. 드라이브 용량을 의미한다.
  2. 드라이브 모양을 의미한다.
  3. 드라이브 속도를 의미한다.
  4.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한다.
(정답률: 60%)
  • “LASTDRIVE=D” 설정은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마지막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것으로, 이 설정은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LASTDRIVE=F”로 설정하면 시스템에서 F 드라이브까지 사용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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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운영체제의 구성요소 중 프로세스를 생성, 실행, 중단, 소멸 시키는 것은?

  1. 스케줄러(scheduler)
  2. 드라이버(driver)
  3. 에디터(editor)
  4. 스풀러(spooler)
(정답률: 61%)
  •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실행시키는 것은 프로세스 매니저(Process Manager)이고, 중단과 소멸은 종료 루틴(Termination Routine)이 담당합니다. 따라서 스케줄러가 정답입니다. 스케줄러는 CPU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 프로세스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스케줄링하고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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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풀링(spool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와의 속도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2. 스풀링의 방법은 출력장치로 직접 보내는 것이다.
  3. 출력 시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 마다 디스크로 보내 저장시키는 것이다.
  4. 프로그램 실행과 속도가 느린 입/출력을 이원화 한다.
(정답률: 47%)
  • "스풀링의 방법은 출력장치로 직접 보내는 것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스풀링은 출력장치로 직접 보내는 것이 아니라, 출력할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한 후에 출력장치에서 필요할 때마다 디스크에서 읽어와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 간의 속도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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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윈도98”의 디스크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없는 결과는?

  1. 총 디스크 공간
  2. 사용할 수 있는 할당 단위 수
  3. 숨겨진 파일의 수
  4. 불량 섹터에 저장된 파일의 종류
(정답률: 57%)
  • 윈도98의 디스크 검사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따라서 불량 섹터에 저장된 파일의 종류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문제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디스크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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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문장의 “this system"이 의미하는 것은?

  1. time sharing system
  2. multi processing system
  3. batch system
  4. single user system
(정답률: 54%)
  • "This system"은 문장에서 언급된 "time sharing system"을 의미합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time sharing system"이 다른 시스템들과 구분되어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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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스(MS-DOS)에서 외부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독립된 파일의 형태로 DIR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하다.
  2. COMMAND.COM이 주기억장치에 올려짐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
  3. 주기억장치에 항상 올려져 있는 명령어이다.
  4. DIR은 외부명령어의 하나이다.
(정답률: 39%)
  • 외부명령어는 독립된 파일의 형태로 존재하며, 따라서 DIR 명령어로 해당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COMMAND.COM은 MS-DOS의 명령어 해석기로, 외부명령어를 실행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외부명령어는 COMMAND.COM이 주기억장치에 올라와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DIR은 MS-DOS의 내장 명령어이며, 외부명령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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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UNIX 명령어 중 DOS의 DIR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1. ls
  2. cd
  3. pwd
  4. cp
(정답률: 61%)
  • "ls"는 UNIX 명령어 중 파일과 디렉토리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DOS의 DIR과 같은 역할을 하며,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디렉토리의 이름, 크기, 수정 날짜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l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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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새로운 서브디렉토리를 만드는 DOS 명령어는?

  1. COPY
  2. DEL
  3. MD
  4. DIR
(정답률: 62%)
  • MD는 Make Directory의 약어로, 새로운 서브디렉토리를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MD가 정답입니다. COPY는 파일 복사, DEL은 파일 삭제, DIR은 디렉토리 내용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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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UNIX에서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의 하드웨어를 관리하여 스케줄링, 기억장치관리, 파일관리, 시스템 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1. 커널(kernel)
  2. 쉘(shell)
  3. 유틸리티(utility)
  4. 코어(core)
(정답률: 57%)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프로세스를 실행시키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의 하드웨어를 관리하여 스케줄링, 기억장치관리, 파일관리, 시스템 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커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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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헤딩과 텍스트로 이루어진 정보 메시지가 3개의 블록으로 분할되어 전송될 경우 최종 블록에 들어갈 전송제어 문자는?

  1. ETB
  2. ETX
  3. SOH
  4. STX
(정답률: 51%)
  • 최종 블록에 들어갈 전송제어 문자는 "ETX"입니다. "ETX"는 End of Text의 약자로, 텍스트의 끝을 나타내는 제어 문자입니다. 따라서 마지막 블록에는 전송할 텍스트가 더 이상 없으므로 "ETX"를 사용하여 전송을 종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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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오류검출 및 정정이 가능한 코드는?

  1. 그레이 코드
  2. 해밍 코드
  3. 아스키 코드
  4. BCD 코드
(정답률: 69%)
  • 해밍 코드는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출 및 정정을 위해 사용되는 코드로, 추가적인 비트를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류검출 및 정정이 가능한 코드는 해밍 코드입니다.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를 변환하는 데 사용되며, 아스키 코드는 문자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며, 오류 검출 및 정정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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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단말기에서 메시지(Message) 출력 중 동시에 호스트 컴퓨터로부터 입력신호를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은?

  1. 전이중 방식
  2. 반이중 방식
  3. 단향 방식
  4. 우회 방식
(정답률: 66%)
  • 전이중 방식은 단말기가 동시에 호스트 컴퓨터로부터 입력신호를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송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이중 방식은 입력과 출력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통신 방식으로, 양방향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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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터통신에서 회선접촉 불량에 의해서 주로 생기는 것은?

  1. 위상왜곡(phase distortion)
  2. 충격성잡음(impulse noise)
  3. 열잡음(thermal noise)
  4. 비선형왜곡(nonlinear distortion)
(정답률: 49%)
  • 회선접촉 불량은 전기적 신호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서 데이터 통신에서 잡음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불량은 주로 충격이나 진동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때, 충격성잡음은 갑작스러운 강한 신호의 발생으로 인해 발생하는 잡음으로, 회선접촉 불량에 의해 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충격성잡음은 데이터 전송에 큰 영향을 미치며, 데이터의 손실이나 오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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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통신회선 중 가장 큰 대역폭을 갖는 것은?

  1. 폼스킨 케이블
  2. UTP 케이블
  3. 광섬유 케이블
  4. 동축 케이블
(정답률: 71%)
  • 광섬유 케이블은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고 대역폭이 큽니다. 따라서 다른 케이블에 비해 가장 큰 대역폭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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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OSI 7계층 참조모델에서 코드 변환, 암호화, 해독 등을 주로 담당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표현 계층
  3. 세션 계층
  4. 트랜스포트 계층
(정답률: 45%)
  • 표현 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코드화 및 암호화, 해독 등의 작업을 수행하여 상위 계층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를 하위 계층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코드 변환, 암호화, 해독 등을 주로 담당하는 계층은 표현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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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흐름 제어(flow control)
  2. 교착회피 제어(deadlock avoidance control)
  3. 오류 제어(error control)
  4. 폭주 제어(congestion control)
(정답률: 47%)
  • 오류 제어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하는 기술로, 트래픽 제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오류 제어가 트래픽 제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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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LAN의 망 구성 형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스타형
  2. 링형
  3. 버스형
  4. 그물형
(정답률: 48%)
  • 그물형은 모든 장치가 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구성 방식입니다. 하지만 작은 규모의 LAN에서는 비효율적이며 복잡한 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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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PCM 통신방식에서 PAM 신호를 허용된 몇 단계의 레벨 값으로 근사화 시키는 과정은?

  1. 양자화
  2. 부호화
  3. 표본화
  4. 다중화
(정답률: 40%)
  • PCM 통신방식에서 PAM 신호를 근사화 시키는 과정은 "양자화"입니다. 이는 PAM 신호를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에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허용된 몇 단계의 레벨 값으로 근사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근사화된 값은 이진수로 표현되어 전송됩니다. 따라서, 이 과정은 디지털 신호 처리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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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 및 복원과 관련이 깊은 것은?

  1. 모뎀(MODEM)
  2. 코덱(CODEC)
  3. 브리지(bridge)
  4. 멀티플렉스(multiplexer)
(정답률: 48%)
  • 코덱(CODEC)은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하고 복원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코덱은 압축 알고리즘과 복원 알고리즘을 포함하며, 이를 이용하여 비디오 데이터를 작은 용량으로 압축하고, 다시 원래의 크기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 및 복원과 관련이 깊은 것은 코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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