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정보처리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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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CPU를 경유하지 않고 고속의 입출력장치와 기억장치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은?

  1. DMA(Direct Memory Access)
  2.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Programmed I/O)
  3.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interrupt driven I/O)
  4. 채널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
(정답률: 79%)
  • DMA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장치와 기억장치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따라서 DMA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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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순차처리(Sequential access)만 가능한 장치는?

  1. magnetic core
  2. magnetic drum
  3. magnetic disk
  4. magnetic tape
(정답률: 64%)
  • "Magnetic tape"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데 최적화된 장치이기 때문에 순차처리만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해서는 테이프를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켜야 하며,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무작위 접근(Random access)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magnetic tape"는 주로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고 백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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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6진수 2C를 10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41
  2. 42
  3. 43
  4. 44
(정답률: 77%)
  • 16진수 2C를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C = 2 × 16¹ + 12 × 16⁰
    = 32 + 12
    = 44

    따라서, 정답은 "4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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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레지스터 중 Program counter의 기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한다.
  2. 주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한다.
  3.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
  4.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정답률: 79%)
  • 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CPU가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다음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 명령어의 위치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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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캐시메모리(Cache memory)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용량 기억장치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2. 전원이 꺼져도 내용은 그대로 유지된다.
  3.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주로 이용된다.
  4.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속 메모리로 이용된다.
(정답률: 80%)
  •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속 메모리로 이용된다. 즉, CPU가 처리할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CPU의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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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캐시메모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하드웨어나 마이크로 코드 방식으로 구현한다.
  2. 전원이 꺼져도 내용은 그대로 유지된다.
  3.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주로 이용된다.
  4.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속 메모리로 이용된다.
(정답률: 81%)
  •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속 메모리로 이용된다. - 캐시메모리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고속 메모리이다. CPU가 처리할 데이터를 미리 캐시메모리에 저장해 놓으면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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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진수로 부여된 주소 값이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하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2.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3.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4. 인덱스주소지정(Index Addressing)
(정답률: 67%)
  • 2진수로 부여된 주소 값이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하는 주소 지정 방식은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입니다. 이는 주소 값 자체가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며, 해당 주소에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다른 주소 지정 방식들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거나, 인덱스를 이용하여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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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과 같이 현재 번지부에 표현된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가 아니고, 그 곳에 기억된 내용이 실제의 데이터 번지가 되도록 표시하는 주소지정 방식은?

  1. 직접 주소(direct address)
  2. 간접 주소(indirect address)
  3.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4. 묵시 주소(implied address)
(정답률: 71%)
  • 현재 번지부에는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가 아니라, 그 곳에 기억된 내용이 실제 데이터 번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주소를 참조하여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를 찾는 방식을 간접 주소(indirect address)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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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을 논리식으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76%)
  • 논리식: (A ∧ ¬B) ∨ (¬A ∧ B)

    정답이 "" 인 이유는, A와 B가 서로 다른 값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즉, A가 참이면 B는 거짓이고, A가 거짓이면 B는 참입니다. 따라서 (A ∧ ¬B)와 (¬A ∧ B) 중 하나는 참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두 항목은 서로 배타적입니다. 즉, A가 참이면 (A ∧ ¬B)는 참이고 (¬A ∧ B)는 거짓이며, A가 거짓이면 (A ∧ ¬B)는 거짓이고 (¬A ∧ B)는 참입니다. 따라서 (A ∧ ¬B) ∨ (¬A ∧ B)는 항상 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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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기억장치에서 기억장치의 지정은 무엇에 따라 행하여지는가?

  1. 레코드(Record)
  2. 블록(Block)
  3. 어드레스(Address)
  4. 필드(Field)
(정답률: 67%)
  • 주기억장치에서 기억장치의 지정은 어드레스(Address)에 따라 행하여진다. 어드레스는 기억장치 내에서 각각의 위치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한 식별자이다. 따라서 어드레스를 지정함으로써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은 필요한 데이터나 명령어가 저장된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서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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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거나 특정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 장치는?

  1. 인코더(encoder)
  2. 디코더(decoder)
  3. 멀티플렉서
  4. 플립플롭
(정답률: 54%)
  • 인코더는 입력된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인코더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디코더는 반대로 2진수를 특정 값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는 장치입니다. 플립플롭은 디지털 회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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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C내의 레지스터 중 연산 결과에 따라 자리올림이나 오버플로가 발생했는지 여부와 외부로 부터의 인터럽트 신호까지 나타내는 것은?

  1. 상태 레지스터
  2. 데이터 레지스터
  3. 명령 레지스터
  4. 인덱스 레지스터
(정답률: 64%)
  • 상태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에 따라 자리올림이나 오버플로가 발생했는지 여부와 외부로 부터의 인터럽트 신호까지 나타내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데이터, 명령, 인덱스 등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상태 레지스터는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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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6진수 4CD를 8진수로 변환하면?

  1. (2315)8
  2. (2325)8
  3. (2335)8
  4. (2336)8
(정답률: 60%)
  • 16진수 4CD를 2진수로 변환하면 0100 1100 1101이 됩니다. 이를 3자리씩 끊어서 8진수로 변환하면 231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315)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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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것은?

  1. 버퍼
  2. 모뎀
  3. 라우터
  4. D/A변환기
(정답률: 78%)
  •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버퍼"입니다. 버퍼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고,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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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컴퓨터 내에서 실행되는 명령어와 데이터가 이동되는 통로를 일컫는 것은?

  1. 라인
  2. 버스
  3. 체인
  4. 드라이버
(정답률: 79%)
  • 컴퓨터 내에서 실행되는 명령어와 데이터가 이동되는 통로를 일컫는 것은 "버스"입니다. 이는 여러 개의 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데이터와 명령어가 한 번에 전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버스는 CPU와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 다양한 하드웨어 간에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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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회로(Circuit)에서 결과가 “1”(불이 켜진 상태)이 되기 위해서는 A와 B는 각각 어떠한 값을 갖는가?

  1. A = 0, B = 1
  2. A = 0, B = 0
  3. A = 1, B = 1
  4. A = 1, B = 0
(정답률: 86%)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1, B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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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4를 부호화된 2의 보수로 표현하면?

  1. 10001110
  2. 11100011
  3. 11110010
  4. 11111001
(정답률: 46%)
  • -14를 8비트 부호화된 2의 보수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14를 2진수로 변환합니다.
    - 14 = 00001110
    2. 1의 보수를 구합니다.
    - 00001110의 1의 보수 = 11110001
    3. 2의 보수를 구합니다.
    - 11110001의 2의 보수 = 11110010

    따라서, -14를 부호화된 2의 보수로 표현하면 "111100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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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불 대수의 정리로 옳은 것은?

(정답률: 62%)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불 대수에서 AND 연산과 OR 연산은 분배 법칙이 성립하기 때문입니다. 즉, A AND (B OR C) = (A AND B) OR (A AND C)와 같이 식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는 분배 법칙을 이용하여 ""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는 AND 연산과 OR 연산이 함께 사용되어 있어 분배 법칙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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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명령어(instruction)의 구성을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명령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
  2. 오류검색 코드형식
  3. 자료의 표현과 주소지정 방식
  4. 주프로그램과 부 프로그램
(정답률: 73%)
  • 명령어는 명령코드와 주소지정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명령코드부는 해당 명령어가 어떤 동작을 수행할지를 나타내는 부분이며, 번지부는 해당 명령어가 수행될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컴퓨터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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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명령어(instruction) 설계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파일러 기술의 사용
  2. 메모리 접근 횟수 감소
  3. 많은 범용 레지스터의 사용
  4. 제한적이고 복잡한 명령어 세트
(정답률: 72%)
  • 제한적이고 복잡한 명령어 세트는 명령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프로그래머가 코드를 작성하는 데 제한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명령어는 코드의 가독성을 저하시키고 유지보수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령어 설계 시에는 가능한 한 간단하고 직관적인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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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SQL 구문 형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ELECT ~ FROM ~ WHERE ~
  2. DELETE ~ FROM ~ WHERE ~
  3. INSERT ~ INTO ~ WHERE ~
  4. UPDATE ~ SET ~ WHERE
(정답률: 65%)
  • "INSERT ~ INTO ~ WHERE ~"는 옳지 않은 SQL 구문 형식입니다. INSERT 구문은 데이터를 삽입할 테이블을 지정하고, VALUES 절을 사용하여 삽입할 데이터를 지정합니다. WHERE 절은 데이터를 선택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INSERT 구문에 WHERE 절을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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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 기능
  2. 조작 기능
  3. 독립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80%)
  •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의 정의, 조작, 제어 기능입니다. 이 중에서 "독립 기능"은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독립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으로, 예를 들어 인덱스 생성, 쿼리 최적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필수적이지 않지만,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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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테이블을 삭제하기 위한 SQL 명령은?

  1. DROP
  2. DELETE
  3. CREATE
  4. ALTER
(정답률: 79%)
  • 정답: DROP

    설명: DROP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삭제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DELETE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며, CREATE는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ALTER는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의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테이블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DROP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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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는?

  1. 툴바
  2. 블록
(정답률: 85%)
  •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편집할 때 가장 작은 단위는 셀입니다. 셀은 행과 열이 교차하는 지점으로, 하나의 셀에는 하나의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는 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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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SQL의 데이터 조작문(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UPDATE
  2. DROP
  3. INSERT
  4. SELECT
(정답률: 68%)
  • DROP은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나 테이블을 삭제하는 데이터 정의 언어(DDL)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DML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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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데이터베이스 3단계 스키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외부(External)스키마
  2. 처리(Process)스키마
  3. 내부(internal)스키마
  4. 개념(Conceptual)스키마
(정답률: 80%)
  • 처리(Process)스키마는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스키마로,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이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스키마이며,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내부에서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3단계 스키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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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속성 또는 필드에서 나타낼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하는 것은?

  1. 도메인
  2. 차수
  3. 널(NULL)
  4. 튜플
(정답률: 59%)
  • 도메인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속성이나 필드에서 나타낼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메인"입니다. 차수는 행과 열의 개수를 의미하는 용어이며, 널(NULL)은 값이 없음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튜플은 릴레이션에서 하나의 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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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프레드시트에서 조건을 부여하는 이에 맞는 자료들만 추출하여 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프리젠테이션
  2. 필터
  3. 매크로
  4. 정렬
(정답률: 81%)
  • 스프레드시트에서 필터는 조건을 부여하여 해당 조건에 맞는 자료들만 추출하여 표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프레드시트에서 다른 기능들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필터는 조건에 따라 자료를 추출하는 기능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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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을 전환하는 단위는?

  1. 개체
  2. 슬라이드
  3. 시나리오
(정답률: 80%)
  •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을 전환하는 단위는 슬라이드입니다. 슬라이드는 하나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슬라이드는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슬라이드는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을 전환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각각의 슬라이드는 서로 다른 내용을 담고 있어서 프리젠테이션의 흐름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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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SQL 문의 의미로 적합한 것은?

  1. 사원 테이블을 삭제한다.
  2. 사원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한다.
  3. 사원 테이블에서 “*”값이 포함된 모든 필드를 검색한다.
  4. 사원 테이블의 모든 필드에 “*”값을 추가한다.
(정답률: 75%)
  • SELECT * FROM 사원 테이블은 "사원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한다."는 의미이다. SELECT 문에서 *는 모든 필드를 의미하며, FROM 절 뒤에 테이블 이름을 적어 해당 테이블에서 검색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 SQL 문은 사원 테이블에서 모든 필드를 검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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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도스(MS-DOS)에서 하드디스크(HDD)의 영역을 논리적으로 설정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분할하는 명령어는?

  1. FDISK
  2. CHKDSK
  3. FORMAT
  4. SCANDISK
(정답률: 71%)
  • FDISK는 도스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HDD의 영역을 논리적으로 설정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분할하는 명령어로 FDISK를 사용합니다. CHKDSK는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명령어, FORMAT은 디스크를 포맷하는 명령어, SCANDISK는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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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UNIX에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보여 주는 명령은?

  1. rm
  2. cat
  3. mv
  4. type
(정답률: 67%)
  • 정답은 "cat"입니다. "cat"은 concatenate(연결하다)의 약자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rm"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 "mv"는 파일을 이동하거나 이름을 변경하는 명령어, "type"은 Windows에서 파일의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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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UNIX 시스템에서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는?

  1. cat
  2. ps
  3. ls
  4. cp
(정답률: 62%)
  • "ps" 명령어는 UNIX 시스템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cat"은 파일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 "ls"는 디렉토리 내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ps"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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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윈도 98“에서 [휴지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휴지통]의 크기에 대한 초기 설정은 하드디스크의 20%이다.
  2.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은 디스크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3.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은 자동으로 삭제된다.
  4.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해당 파일을 드래그하여 [휴지통]에 넣으면 파일이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바로 삭제된다.
(정답률: 62%)
  •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해당 파일을 드래그하여 [휴지통]에 넣으면 파일이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바로 삭제된다. - [Shift]키를 누르면 파일이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바로 삭제되는 기능인 "영구 삭제"가 실행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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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윈도 98”에서 시작버튼 위에 마우스의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메뉴가 아닌 것은?

  1. 설정
  2. 열기
  3. 검색
  4. 탐색
(정답률: 49%)
  • 윈도 98에서 시작버튼 위에 마우스의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메뉴에는 "설정", "열기", "검색", "탐색"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설정"은 시작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메뉴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작버튼 위에 마우스의 우측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메뉴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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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Bootstrap
  2. Store
  3. Replacing
  4. Spooling
(정답률: 53%)
  • 위의 그림은 Bootstrap 프로그램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Bootstra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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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스(MS-DOS)에서 시스템 부팅시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 아닌 것은?

  1. IO.SYS
  2. MSDOS.SYS
  3. COMMAND.COM
  4. CONFIG.SYS
(정답률: 58%)
  • CONFIG.SYS 파일은 시스템 부팅시 필수적인 파일은 아니며, 사용자가 시스템 구성을 변경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 파일입니다. 반면, IO.SYS, MSDOS.SYS, COMMAND.COM 파일은 시스템 부팅시 필수적으로 로드되어야 하는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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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 )안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GUI
  2. compiler
  3. file system
  4. operating system
(정답률: 65%)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운영체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operating syste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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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풀링(Spool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와의 속도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2. 여러 개의 작업에 대해서 CPU작업과 입출력 작업으로 분할한다.
  3. 출력 시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마다 주기억장치로 보내 저장시키는 장치이다.
  4. 프로그램 실행과 속도가 느린 입출력을 이원화한다.
(정답률: 48%)
  • "출력 시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마다 주기억장치로 보내 저장시키는 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풀링은 입출력 작업을 버퍼링하여 입출력 장치와 프로세서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마다 주기억장치로 보내 저장시키는 것은 스풀링이 아니라 버퍼링의 일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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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시스템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처리능력 증대
  2. 사용가능도 증대
  3. 신뢰도 향상
  4. 응답시간 지연
(정답률: 81%)
  • 운영체제의 목적 중 "응답시간 지연"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는 시스템의 처리능력을 증대하고 사용가능도를 증대시키며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하지만 응답시간을 지연시키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고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응답시간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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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UNIX시스템에서 명령어 해석기에 해당하는 것은?

  1. 쉘(shell)
  2. 커널(kernel)
  3. 유틸리티(utility)
  4.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정답률: 47%)
  • 쉘(shell)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명령어 해석기에 해당합니다. 커널(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유틸리티(utility)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보조 프로그램이며,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은 사용자가 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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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는 과정은?

  1. 부팅(booting)
  2. 스케줄링(scheduling)
  3. 업데이트(update)
  4. 데드락(deadlock)
(정답률: 68%)
  • 부팅(booting)은 컴퓨터를 켜서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내어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과정은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며, 다른 보기들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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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윈도 98”의 바로가기 아이콘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바로가기 아이콘은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시키기 위한 아이콘으로, 실제 실행파일과 연결되지는 않는다.
  2. 바로가기 아이콘은 단축 아이콘으로, 실제 실행파일과 연결되지는 않는다.
  3. 바로가기 아이콘의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 개 존재해도 상관없다.
  4. 바로가기 아이콘을 삭제하면 원본 파일도 삭제되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68%)
  • 바로가기 아이콘은 단축 아이콘으로, 실제 실행파일과 연결되지는 않는다. 바로가기 아이콘의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 개 존재해도 상관없다. 이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여러 개 만들어서 다른 위치에 저장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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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윈도 98”에서 작업표시줄(Task Bar)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표시줄 자동 숨기기를 설정하면 화면에 필요시만 나타난다.
  2.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은 작업표시줄에 표시된다.
  3. 작업표시줄 여백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볼 수 있다.
  4. 작업표시줄 잠금은 작업표시줄의 영역을 임의로 설정하지 못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작업표시줄 여백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볼 수 있다."가 아닙니다.

    윈도 98에서 작업표시줄의 속성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작업표시줄의 여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나타나는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업표시줄 여백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볼 수 있다."가 아닌 "작업표시줄 여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볼 수 있다."입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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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윈도 98”에서 활성화된 창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단축키는? (단, PrtScr는 프린트 스크린 키이다.)

  1. Alt + PrtScr
  2. Shift + PrtScr
  3. Ctrl + PrtScr
  4. Space + PrtScr
(정답률: 51%)
  • 정답은 "Alt + PrtScr"입니다. 이는 현재 활성화된 창만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단축키입니다. PrtScr은 전체 화면을 캡처하는 단축키이므로, Alt + PrtScr을 누르면 현재 창만을 캡처하여 클립보드에 복사할 수 있습니다. Shift + PrtScr은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는 단축키, Ctrl + PrtScr은 캡처한 이미지를 프린터로 출력하는 단축키, Space + PrtScr은 Windows 10에서 활성화된 창을 캡처하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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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UNIX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대부분 고급언어인 C언어로 구성되어 타 기종에 이식성이 높다.
  2. 동시에 여러 작업(task)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3. 파일구조가 선형구조의 형태로 되어 있어 파일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4. 다수의 사용자(user)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정답률: 63%)
  • 파일구조가 선형구조의 형태로 되어 있어 파일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이는 UNIX의 특징이 아니라 파일 시스템의 특징입니다. UNIX는 대부분 고급언어인 C언어로 구성되어 타 기종에 이식성이 높고, 동시에 여러 작업(task)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다수의 사용자(user)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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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억장소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이용할 수 없는 부분으로 남아 있는 상태는?

  1. Compaction
  2. Fragmentation
  3. Garbage collection
  4. Replacement
(정답률: 43%)
  • 기억장소에서 사용된 영역들이 분산되어 있어서, 충분한 크기의 기억장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기는 상태를 Fragmentation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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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스(MS-DOS)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잘못해서 정보를 삭제하였을 때, 이를 복원하는 명령어는?

  1. DELETE
  2. UNDELETE
  3. BACKUP
  4. ANTI
(정답률: 66%)
  • UNDELETE 명령어는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는 명령어입니다. "DELETE"는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고, "BACKUP"은 파일을 백업하는 명령어입니다. "ANTI"는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UNDELET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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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윈도 98”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 또는 창의 크기를 조절할 때 사용되는 마우스 조작은?

  1. 클릭(Click)
  2. 더블클릭(Double Click)
  3.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4. 오른쪽 단추 클릭
(정답률: 75%)
  • 드래그 앤 드롭은 마우스로 파일이나 폴더를 클릭하여 드래그한 후, 다른 위치로 이동하거나 복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파일이나 폴더를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 빠르고 간편하며, 창의 크기를 조절할 때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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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스(MS-DOS)에서 "ATTRIB" 명령 사용 시,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할 때 사용하는 옵션은?

  1. +H
  2. -S
  3. -A
  4. -R
(정답률: 73%)
  • "-R" 옵션은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하는 옵션입니다. "R"은 "Read-only"의 약자이며, 파일이나 폴더에 적용된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옵션은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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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위성통신의 다원접속 방법이 아닌 것은?

  1. 주파수분할 다원접속
  2. 코드분할 다원접속
  3. 시분할 다원접속
  4. 신호분할 다원접속
(정답률: 40%)
  • 신호분할 다원접속은 다른 방법들과는 달리 주파수나 코드를 분할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각각의 작은 조각들이 서로 다른 주파수나 코드를 사용하여 전송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호분할 다원접속은 위성통신의 다원접속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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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통신속도가 50[Baud]일 때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1. 0.1[sec]
  2. 0.02[sec]
  3. 0.05[sec]
  4. 0.01[sec]
(정답률: 53%)
  • 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심볼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50[Baud]는 1초당 50개의 심볼이 전송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전송되는 심볼의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최단부호펄스는 1개의 심볼을 나타내는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따라서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1[Baud]일 때 1초당 1개의 심볼이 전송되므로 1초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통신속도가 50[Baud]이므로 1초당 50개의 심볼이 전송됩니다. 따라서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1/50초가 됩니다. 이를 소수점 한 자리까지 반올림하면 0.02[se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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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보통신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통신제어장치
  2. 전송회선
  3. 호스트컴퓨터
  4. 멀티시스템계
(정답률: 56%)
  • 멀티시스템계는 정보통신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가 아닙니다. 멀티시스템계는 여러 개의 컴퓨터 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정보통신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멀티시스템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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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동기 변복조기에서 주로 널리 이용되는 변조방법은?

  1. 위상편이변조(PSK)
  2. 주파수편이변조(FSK)
  3. 펄스코드변조(PCM)
  4. 델타변조(DM)
(정답률: 49%)
  • 비동기 변복조기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주로 주파수편이변조(FSK)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는 데이터를 0과 1로 표현하고, 각각의 값에 대해 서로 다른 주파수를 할당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0은 1000Hz 주파수를, 1은 2000Hz 주파수를 할당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노이즈에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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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나의 정보를 여러 개의 반송파로 분할하고, 분할된 반송파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교 다중화해서 전송하는 통신방식으로, 와이브로 및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등에 사용되는 기술은?

  1. TDM
  2. OFDM
  3. DSSS
  4. FHSS
(정답률: 43%)
  • 하나의 정보를 여러 개의 반송파로 분할하고, 분할된 반송파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교 다중화해서 전송하는 방식이 OFDM이기 때문입니다. TDM은 시간 분할 다중화, DSSS는 직접 시퀀스 스프레드 스펙트럼, FHSS는 주파수 분할 다중화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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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기 위해 필수적인 처리과정이 아닌 것은?

  1. 표본화
  2. 정보화
  3. 양자화
  4. 부호화
(정답률: 65%)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기 위해 필수적인 처리과정은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입니다. 이 중에서 정보화는 필수적인 처리과정이 아닙니다. 정보화는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전송 과정에서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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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보통신에서 1초에 전송되는 비트(bit)의 수를 나타내는 전송속도의 단위는?

  1. bps
  2. baud
  3. cycle
  4. Hz
(정답률: 65%)
  • 전송속도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의 수를 나타내는데, 이는 "bps" (bits per second)로 표시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주파수나 신호 주기와 관련된 단위이므로 전송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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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변조방식을 분류한 것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진폭편이변조
  2. 주파수편이변조
  3. 위상편이변조
  4. 멀티포인트변조
(정답률: 65%)
  • 멀티포인트변조는 변조방식을 분류한 것이 아니라, 다른 변조방식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멀티포인트변조가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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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이동통신의 전파특성 중 이동체가 송신측으로 빠르게 다가오거나 멀어짐에 따라 수신 신호의 주파수 천이가 발생하는 현상은?

  1. 지연확산
  2. 심볼간 간섭현상
  3. 경로손실
  4. 도플러 효과
(정답률: 55%)
  • 이동체가 송신측으로 빠르게 다가오거나 멀어짐에 따라 수신 신호의 주파수 천이가 발생하는 현상은 "도플러 효과"입니다. 이는 이동체가 전파의 속도보다 빠르게 움직이면 전파의 파장이 압축되어 주파수가 높아지고, 이동체가 전파의 속도보다 느리게 움직이면 전파의 파장이 펴져서 주파수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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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TDM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로 아날로그 병렬전송에 이용된다.
  2. 각 채널별 대역 필터가 필요하다.
  3.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여러 채널로 사용한다.
  4. 각 채널당 고정된 프레임을 구성하여 전송한다.
(정답률: 34%)
  • TDM은 여러 채널을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하나의 전송 채널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각 채널당 고정된 프레임을 구성하여 전송합니다. 이는 각 채널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번갈아가며 전송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DM은 각 채널별 대역 필터가 필요하지 않으며,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여러 채널로 사용하는 FDM과는 구별됩니다. 주로 디지털 통신에서 사용되지만, 과거에는 아날로그 병렬전송에서도 이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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