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정보처리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입출력 조작의 시간과 중앙처리장치의 처리시간과의 불균형을 보완하는 것은?

  1. 채널장치
  2. 제어장치
  3. 터미널장치
  4. 콘솔장치
(정답률: 76%)
  • 채널장치는 입출력 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채널장치는 입출력 장치와 직접 통신하여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므로 중앙처리장치의 처리시간과 입출력 조작의 시간과의 불균형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장치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함으로써 시스템의 전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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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에서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1. operand
  2. length
  3. question mark
  4. opcode
(정답률: 78%)
  • 명령어 형식에서 첫 번째 바이트는 opcode(연산 코드)를 기억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실행할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며, 해당 명령어가 어떤 작업을 수행할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opcode가 명령어 형식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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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반가산기(Half-Adder)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1. OR
  2. NOT
  3. ExclusiveOR
  4. AND
(정답률: 69%)
  • 반가산기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AND" 입니다. 이는 반가산기에서 두 입력값이 모두 1일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AND" 게이트는 두 입력값이 모두 1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논리게이트이므로, 반가산기에서 자리올림을 나타내는 회로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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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억 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 ...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정해 놓은 번지는?

  1. 절대번지
  2. 상대번지
  3. 필수번지
  4. 선택번지
(정답률: 84%)
  • 절대번지는 기억 장치에서 고유하게 정해진 번지로, 다른 번지들과는 달리 상대적인 위치가 아닌 고정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되더라도 절대번지는 항상 같은 위치에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정확하게 찾아내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절대번지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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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진수의 1011의 1의 보수는?

  1. 0100
  2. 1000
  3. 0010
  4. 1010
(정답률: 87%)
  • 1의 보수란,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입니다. 따라서 2진수 1011의 1의 보수는 0100이 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2진수 1011의 비트를 반전시키면 0100이 됩니다.
    - 1의 보수는 원래 수에서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이므로, 2진수 1011의 1의 보수는 01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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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GATE는 어느 것인가?

(정답률: 78%)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인 것은 AND 게이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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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불(Boolean) 대수의 정리 중 틀린 것은?

  1. 1+A=A
  2. 1·A=A
  3. 0+A=A
  4. 0·A=0
(정답률: 77%)
  • 정답: "1+A=A"가 틀린 것은 아니다.

    설명: "1+A=A"는 불 대수의 항등원(identity) 법칙 중 하나로, 어떤 불 값 A와 항등원 1을 OR 연산하면 결과는 1이 되기 때문에 A와 같아진다. 따라서 "1+A=A"는 올바른 불 대수의 정리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올바른 불 대수의 정리이다. "1·A=A"는 AND 연산에서 항등원이 1이기 때문에 올바르다. "0+A=A"는 OR 연산에서 항등원이 0이기 때문에 올바르다. 마지막으로 "0·A=0"은 AND 연산에서 영원이 0이기 때문에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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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이터 전송 명령어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상수값을 레지스터 또는 주기억장치로 전송
  2. 스택에 저장된 값을 레지스터로 전송
  3.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스택으로 전송
  4.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연산
(정답률: 69%)
  • 데이터 전송 명령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이지만,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연산"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연산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명령어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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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주소지정 방법 중 처리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direct address
  2. indirect address
  3. calculated address
  4. immediate address
(정답률: 68%)
  • 처리속도가 가장 빠른 주소지정 방법은 "immediate address" 입니다. 이는 명령어 자체에 데이터 값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리속도가 가장 빠르며, 주로 상수 값을 다룰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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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ASCII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3개의 Zone비트를 가지고 있다.
  2. 16비트 코드로 미국 표준협회에서 개발하였다.
  3. 통신 제어용으로 사용한다.
  4.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한다.
(정답률: 68%)
  • ASCII 코드는 7비트 코드로 미국 표준협회에서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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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 해당하는 논리회로는?

  1. OR
  2. AND
  3. NOT
  4. EX-OR
(정답률: 77%)
  •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므로 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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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개의 입력선으로 들어오는 정보를 2n개의 출력선 중 1개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는?

  1. 멀티플렉서
  2. 인코더
  3. 디코더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56%)
  • 디멀티플렉서는 1개의 입력선으로부터 2n개의 출력선 중 1개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선과 출력선의 개수가 다르거나, 입력선으로부터 정보를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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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어장치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이다.
  2.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3.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어 해독한다.
  4. 프로그램카운터와 명령레지스터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순서를 제어한다.
(정답률: 61%)
  •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제어장치는 프로그램카운터와 명령레지스터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순서를 제어하고,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어 해독하며, 입·출력장치를 제어합니다.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는 산술논리연산장치(ALU)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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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수많은 컴퓨터의 주소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지어진다. 210.103.4.1과 같이 4개의 필드로 끊어서, (.)으로 분리하여 나타내는 컴퓨터 주소는?

  1. 개인 ID
  2. 전자 우편 ID
  3. IP주소
  4. 도메인 주소
(정답률: 83%)
  • 210.103.4.1은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IP 주소)이다. IP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각 컴퓨터를 식별하기 위한 주소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필요하다. 개인 ID는 개인을 식별하기 위한 ID이고, 전자 우편 ID는 이메일 주소를 나타내는 ID이며, 도메인 주소는 인터넷 상에서 웹사이트를 찾기 위한 주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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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주소를 지정하는 필드가 없는 0번지 명령어에서 Stack의 Top 포인터가 가리키는 오퍼랜드를 암시하여 이용하는 주소 방식은?

  1. Implied Mode
  2. Immediate Mode
  3. Direct Mode
  4. Indirect Mode
(정답률: 49%)
  • 0번지 명령어에서 주소를 지정하는 필드가 없기 때문에 오퍼랜드를 암시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이를 Implied Mode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즉시 값을 사용하는 Immediate Mode, 직접적인 주소를 사용하는 Direct Mode, 간접적인 주소를 사용하는 Indirect Mode와 관련된 주소 지정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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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0진수 23을 2진수로 변환하면?

  1. (10111)2
  2. (11011)2
  3. (10011)2
  4. (11101)2
(정답률: 72%)
  • 23을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3을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1, 몫은 11입니다.
    2. 11을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1, 몫은 5입니다.
    3. 5를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1, 몫은 2입니다.
    4. 2를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0, 몫은 1입니다.
    5. 1을 2로 나눕니다. 나머지는 1, 몫은 0입니다.

    나머지를 아래에서부터 위로 쓰면 (1011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1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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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기억 장치의 접근 시간과 CPU의 처리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Magnetic Tapes
  2. Magnetic Disks
  3. Cache Memory
  4. Virtual Memory
(정답률: 72%)
  • Cache Memory는 CPU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주기억 장치의 접근 시간과 CPU의 처리 속도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Cache Memory가 주기억 장치와 CPU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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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억 기능
  2. 메모리 관리
  3. 산술 및 논리 연산
  4. 제어 기능
(정답률: 54%)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기억 기능, 산술 및 논리 연산, 제어 기능을 수행하지만, 메모리 관리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메모리 관리는 운영체제의 역할이며, 운영체제는 메모리를 할당하고 관리하여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메모리 관리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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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스크팩이 6장으로 구성되었을 때 사용하여 기록할 수 있는 면의 수는?

  1. 6
  2. 8
  3. 10
  4. 12
(정답률: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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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률: 78%)
  •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 입니다.

    이유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되어 있고,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는 B와 C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B와 C가 모두 1일 때, 즉 B와 C가 모두 참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됩니다.

    그리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는 A와 AND 게이트의 출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가 1이거나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됩니다.

    따라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B와 C가 모두 참일 때 또는 A가 1이거나 B와 C가 모두 참일 때 1이 되므로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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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프리젠테이션에서 프리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개체
  2. 슬라이드
  3. 매크로
  4. 시나리오
(정답률: 76%)
  •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발표 내용을 순서대로 구성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이때, 발표 내용의 순서와 흐름을 미리 계획하고 구성하는 것을 시나리오라고 합니다. 따라서, 시나리오는 프리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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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스프레드시트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연산결과를 사용자가 다양한 서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2. 입력된 자료 또는 계산된 자료를 가지고 여러 유형의 그래프를 작성한다.
  3. 동영상 처리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4. 특정 자료의 검색, 추출 및 정렬을 한다.
(정답률: 79%)
  •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동영상 처리나 애니메이션 효과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기능은 주로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나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등에서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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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SQL의 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NSERT
  2. SELECT
  3. CREATE
  4. UPDATE
(정답률: 63%)
  • CREATE은 DDL(Data Definition Language)에 해당하며,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생성, 수정,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은 데이터를 조작하는 명령어로 INSERT, SELECT, UPDATE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CREATE은 DML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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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품명과 단가로 이루어진 제품 테이블에서 단가에 대한 내림차순으로 검색하고자 한다. ( ) 안에 알맞은 SQL 명령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① ORDER TO ② DESC
  2. ① ORDER BY ② DESC
  3. ① ORDER ② DOWN
  4. ① ORDER ② DESC
(정답률: 75%)
  • 정답: ① ORDER BY ② DESC

    설명: ORDER BY는 정렬을 수행하는 SQL 명령어이며, DESC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라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제품 테이블에서 단가에 대한 내림차순으로 검색하고자 한다"는 요구사항에 가장 부합하는 SQL 명령어는 "ORDER BY 단가 DES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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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레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 개체
  2. 개요
  3. 스크린 팁
  4. 슬라이드
(정답률: 78%)
  • 프레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는 슬라이드입니다. 슬라이드는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는 하나의 화면으로, 다른 슬라이드와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의 슬라이드는 개별적으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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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내용을 실행하는 SQL 문장으로 옳은 것은?

  1. DELETE FROM Purchase WHEN ITEM =“사과”;
  2. DELETE FROM Purchase WHERE ITEM =“사과”;
  3. KILL FROM Purchase WHERE ITEM =“사과”;
  4. DELETE ITEM =“사과”FROM Purchase;
(정답률: 75%)
  • 해당 테이블 Purchase에서 ITEM이 "사과"인 행을 삭제하는 SQL 문장은 "DELETE FROM Purchase WHERE ITEM = '사과';" 입니다. WHERE 절을 사용하여 조건을 지정하고,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행을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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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3단계 스키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내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관계 스키마
(정답률: 75%)
  • 관계 스키마는 2단계 스키마인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을 정의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3단계 스키마에서는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가 있지만, 관계 스키마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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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2→1→3
  2. 3→1→2
  3. 1→2→3
  4. 1→3→2
(정답률: 76%)
  • 1. 개념적 설계 (Conceptual Design):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로,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념적 모델을 작성한다. 이 단계에서는 개체-관계 모델(ER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 요구사항을 표현한다.

    2. 논리적 설계 (Logical Design): 개념적 모델을 논리적 모델로 변환하는 단계로, ER 모델을 이용하여 릴레이션 스키마를 작성하고 정규화를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 등을 정의한다.

    3. 물리적 설계 (Physical Design): 논리적 모델을 물리적 모델로 변환하는 단계로, 릴레이션 스키마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고 인덱스, 파티셔닝 등의 성능 향상 기법을 적용한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구조를 설계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의 순서는 "1→2→3"이다. 먼저 개념적 모델을 작성하고, 이를 논리적 모델로 변환한 후 물리적 모델로 최적화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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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경우에 한 번의 명령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기능은?

  1. 정렬
  2. 필터
  3. 매크로
(정답률: 78%)
  • 매크로는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작업을 한 번의 명령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매크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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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2. 데이터의 공용 사용
  3. 데이터의 무결성 유지
  4. 데이터 중복의 최대화
(정답률: 77%)
  • 데이터 중복의 최대화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데이터 일관성과 무결성을 해치며, 데이터의 공용 사용을 어렵게 만들어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중복을 최소화하여 데이터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며, 데이터의 공용 사용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주요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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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kernel
  2. shell
  3. file system
  4. compiler
(정답률: 56%)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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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영체제의 프로세스 정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
  2.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처리단위
  3.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4. 데이터 저장 공간
(정답률: 64%)
  • 운영체제의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처리단위,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로 정의됩니다. 이 중에서 데이터 저장 공간은 프로세스의 일부분이지만, 프로세스의 정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저장 공간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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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UNIX 명령어 중 반드시 인수를 갖는 명령어들로만 나열한 것은?

  1. ①, ②
  2. ②, ③
  3. ①, ③
  4. ②, ④
(정답률: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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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운영체제의 발전 단계를 가장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배치 처리→다중 프로그래밍→시분할 시스템
  2. 다중 프로그래밍→시분할 시스템→배치 처리
  3. 시분할 시스템→배치 처리→다중 프로그래밍
  4. 배치 처리→시분할 시스템→다중 프로그래밍
(정답률: 48%)
  • 운영체제의 발전 단계는 배치 처리 → 다중 프로그래밍 → 시분할 시스템 순서로 진행되었다.

    배치 처리는 컴퓨터가 처음 개발될 당시에 사용되던 방식으로, 작업을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후 다중 프로그래밍이 등장하면서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다중 프로그래밍은 CPU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에, CPU 사용 시간을 분할하는 시분할 시스템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대화형 컴퓨팅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발전 단계는 배치 처리 → 다중 프로그래밍 → 시분할 시스템 순서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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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스(MS-DOS)에서 파일을 저장하고, 보관하는 것은?

  1. 파일(File)
  2. 디렉터리(Directory)
  3. 트리(Tree)
  4. 자료구조(Data structure)
(정답률: 69%)
  • MS-DOS에서 파일을 저장하고 보관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디렉터리입니다. 디렉터리는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폴더나 디렉터리를 의미하며,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여 파일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렉터리가 파일을 저장하고 보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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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UNIX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다중 프로세스 운영체제이다.
  2. Windows기반 운영체제이다.
  3. 다중 사용자 시스템이다.
  4. 주로 C언어로 작성된 운영체제이다.
(정답률: 62%)
  • Windows는 UNIX와는 완전히 다른 운영체제 패밀리이기 때문에, UNIX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Windows기반 운영체제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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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윈도 98”의 휴지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삭제된 파일이 저장되는 공간이다.
  2. 휴지통의 용량은 조절할 수 있다.
  3. 휴지통에 있는 파일을 직접 실행시키려면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4. 휴지통 비우기를 실행하면 복구가 불가능해진다.
(정답률: 69%)
  • 휴지통에 있는 파일은 이미 삭제된 파일이기 때문에 해당 파일을 실행시키려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휴지통에 있는 파일을 직접 실행시키려면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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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윈도 98의 시스템 종료 대화 상자의 항목이 아닌 것은?

  1. 시스템 종료
  2. 시스템 다시 시작
  3. MS-DOS모드에서 시스템 다시 시작
  4. 사용자 전환
(정답률: 51%)
  • 윈도 98에서 "사용자 전환"은 시스템 종료 대화 상자의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윈도 98에서는 다중 사용자 기능이 지원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전환 기능이 없었으며, 이는 윈도 XP 이후 버전에서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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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두 개의 파일의 차이가 있을 때 차이점이 나타난 바이트 위치와 행 번호를 표시하는 UNIX 명령어는?

  1. diff
  2. cmp
  3. comm
  4. paste
(정답률: 51%)
  • 정답은 "cmp"입니다. "cmp" 명령어는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여 차이점이 있는 첫 번째 바이트의 위치와 행 번호를 출력합니다. "diff" 명령어는 두 파일의 차이점을 라인 단위로 비교하여 출력하며, "comm" 명령어는 두 파일의 공통된 라인과 고유한 라인을 출력합니다. "paste" 명령어는 두 파일의 라인을 병합하여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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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을 중지시킬 수 있는 수행 중단기능(break on)을 설정할 수 있는 도스 파일은?

  1. io.sys
  2. command.com
  3. config.sys
  4. autoexec.bat
(정답률: 51%)
  • config.sys 파일은 도스 부팅 시 시스템 설정을 지정하는 파일로, 수행 중단기능(break on)을 설정할 수 있는 명령어인 "BREAK="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io.sys는 도스의 핵심 파일이며, command.com은 도스의 명령어 해석기입니다. autoexec.bat은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배치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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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윈도 98”에서 시동디스크(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기능은 어디에 있는가?

  1. 내게 필요한 옵션
  2. 시스템
  3. 프로그램 추가/제거
  4. 디스플레이
(정답률: 48%)
  • 윈도 98에서 시동디스크(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기능은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있습니다. 이는 시동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파일들이 시스템에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사용하여 필요한 파일들을 선택하고 시동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게 필요한 옵션"과 "디스플레이"는 시동디스크를 만드는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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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Which one is not related to Processing program?

  1. Language translator program
  2. Service program
  3. Job management program
  4. Problem program
(정답률: 58%)
  • Processing program is a programming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creating visual arts and interactive applications. Job management program, on the other hand, is a type of software used for managing and scheduling tasks and resources in a computer system, which is not related to the purpose of Processing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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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스풀링(Spool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와의 속도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2. 스풀링의 방법은 출력장치로 직접 보내는 것이다.
  3. 출력시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 마다 디스크로 보내 저장시키는 것이다.
  4. 프로그램 실행과 속도가 느린 입/출력을 이원화 한다.
(정답률: 42%)
  • "스풀링의 방법은 출력장치로 직접 보내는 것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스풀링은 출력장치로 직접 보내는 것이 아니라, 출력할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한 후에 출력장치가 필요할 때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 간의 속도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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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운영체제의 데이터 처리 방식 중 처리할 데이터를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거나 일정한 수준이 되었을 때 일시에 처리하는 것은?

  1. Batch Processing System
  2. Multi-Processing System
  3.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4. Time Sharing Processing System
(정답률: 48%)
  • Batch Processing System은 데이터를 일정한 시간이나 양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문제에서 설명한 데이터 처리 방식과 일치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처리 방식 중에서는 맞지만, 일정한 시간이나 양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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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새로 장착하고 부팅 가능한 하드디스크로 만들기 위한 도스 명령어는?

  1. FORMAT C:/S
  2. FORMAT C:/B
  3. FORMAT C:/T
  4. FORMAT C:/Q
(정답률: 52%)
  • 정답은 "FORMAT C:/S"입니다. 이 명령어는 C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부팅 가능한 하드디스크로 만들기 위한 명령어입니다. "/S" 옵션은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B"는 부트섹터를 복사하기 위한 옵션, "/T"는 테스트를 위한 옵션, "/Q"는 빠른 포맷을 위한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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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윈도 98”에서 작업 표시줄에 볼륨 조절 표시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는 제어판의 아이콘은?

  1. 사운드
  2. 멀티미디어
  3. 내게 필요한 옵션
  4. 시스템
(정답률: 51%)
  • 정답은 "멀티미디어"입니다. 이는 볼륨 조절이 사운드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멀티미디어 제어판에는 사운드와 관련된 설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따라서 볼륨 조절 표시 아이콘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제어판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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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운영체제의 수행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하드웨어 장치와 프로그램 수행 제어
  2. CPU 스케줄링
  3. 기억 장치의 할당 및 회수
  4. 통신회선 신호 변환
(정답률: 59%)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통신회선 신호 변환"은 하드웨어와 관련된 작업이지만, 운영체제의 수행업무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 작업은 네트워크 장비나 통신 시스템에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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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스(MS-DOS)에서 1개의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2개의 드라이브로 분할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chkdsk
  2. attrib
  3. format
  4. fdisk
(정답률: 61%)
  • fdisk 명령어는 하드디스크를 파티션으로 나누는 작업을 수행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2개의 드라이브로 분할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chkdsk는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하는 명령어, attrib은 파일이나 폴더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어, format은 디스크를 포맷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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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에서 설명하는 UNIX 명령어는?

  1. ping
  2. ps
  3. pwd
  4. cd
(정답률: 53%)
  • 주어진 명령어 중에서 "ps"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그림에서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정보를 보여주는 것으로, "ping"은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 "pwd"는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보여주는 명령어,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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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윈도 98의 “찾기” 대화 상자에서 제공되는 탭이 아닌 것은?

  1. 이름 및 위치
  2. 찾아보기
  3. 날짜
  4. 고급
(정답률: 50%)
  • 윈도 98의 "찾기" 대화 상자에서 제공되는 탭 중 "찾아보기"는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는 데 사용되는 탭입니다. 다른 세 가지 탭은 파일 이름, 수정 날짜 및 파일 속성과 같은 검색 조건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찾아보기"는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는 데 사용되므로 다른 탭과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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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10개 국(station)을 서로 망형 통신망을 구성시 최소로 필요한 통신 회선 수는?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58%)
  • 10개의 국(station)을 서로 망형 통신망으로 구성할 때, 모든 국(station)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려면 각 국(station)마다 다른 9개의 국(station)과 통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국(station)은 9개의 국(station)과 통신할 수 있고, 두 번째 국(station)은 첫 번째 국(station)을 제외한 8개의 국(station)과 통신할 수 있으며, 세 번째 국(station)은 첫 번째와 두 번째 국(station)을 제외한 7개의 국(station)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10개의 국(station)을 모두 연결하기 위해서는 9+8+7+6+5+4+3+2+1=45개의 통신 회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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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데이터 변조속도가 3600[Baud]이고 쿼드비트(Quad bit)를 사용하는 경우 전송속도는?

  1. 14400
  2. 10800
  3. 9600
  4. 7200
(정답률: 66%)
  • 쿼드비트는 2개의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3600[Baud]의 데이터 변조속도에서 1초당 전송 가능한 비트 수는 3600[Baud] x 1[초] = 3600[bps] 입니다. 이때 쿼드비트를 사용하면 2개의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으므로 전송속도는 3600[bps] x 2[쿼드비트] = 7200[bps]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전송속도를 "bps"가 아닌 "Baud"로 표기하였으므로, 전송속도는 7200[bps] / 2[쿼드비트] = 3600[Baud]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400[Baud]이 아닌 3600[Baud] x 4[쿼드비트] = 14400[Bau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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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LAN의 특성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고속의 정보전송이 가능하다.
  2. 자원의 공유가 가능하다.
  3. 외부 통신망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4. 방송 형태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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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RS-232C 25핀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 전송(TXD)과 수신(RXD)에 해당되는 핀(Pin) 번호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1,2
  2. 3,4
  3. 2,3
  4. 4,5
(정답률: 55%)
  • RS-232C 25핀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 전송(TXD)은 핀 번호 2번에 해당하고, 데이터 수신(RXD)은 핀 번호 3번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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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PCM(Pulse Code Modulation)의 과정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신호→양자화→표본화→부호화→복호화
  2. 신호→표본화→양자화→부호화→복호화
  3. 신호→표본화→양자화→복호화→부호화
  4. 신호→복호화→양자화→부호화→표본화
(정답률: 59%)
  • 정답은 "신호→표본화→양자화→부호화→복호화" 입니다.

    먼저,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로부터 디지털 신호로 변환됩니다. 이후에는 표본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양자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을 대표하는 값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이후에는 부호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복호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부호화된 이진수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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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전송선로의 1차 정수가 아닌 것은?

  1. 저항
  2. 인덕턴스
  3. 정전용량
  4. 위상정수
(정답률: 51%)
  • 위상정수는 전기 신호의 위상을 나타내는 값으로, 전송선로의 물리적인 특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송선로의 1차 정수가 아닌 것은 위상정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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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존의 문자나 숫자 정보뿐만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여러 가지 미디어 형태의 정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기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패킷무선망기술
  2. 전화망기술
  3. 멀티미디어기술
  4. 대용량전송기술
(정답률: 71%)
  • 멀티미디어기술은 여러 가지 미디어 형태의 정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정보 전달과 공유가 가능하다. 이에 비해 패킷무선망기술은 무선 통신망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전화망기술은 전화 통신망에서 음성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대용량전송기술은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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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데이터의 암호화와 압축을 수행하는 OSI 참조 모델의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표현 계층
  3. 세션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44%)
  • 데이터의 암호화와 압축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데이터를 변환하는 과정이므로, 이는 응용 계층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송 계층 이하의 계층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전송 계층 이하의 계층 중에서 데이터의 암호화와 압축을 수행하는 계층은 표현 계층입니다. 표현 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데이터의 압축과 암호화를 수행하여 상위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전송 계층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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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신호대 잡음비(SNR)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baud
  2. cycle
  3. Hz
  4. dB
(정답률: 54%)
  • 정답은 "dB"입니다.

    신호대 잡음비(SNR)는 신호의 강도와 잡음의 강도를 비교한 값으로, 일반적으로 dB 단위로 표현됩니다. dB는 로그 스케일로 표현되는 데시벨(decibel)의 약자로, 신호의 강도나 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dB는 일반적으로 로그 스케일을 사용하여 크기가 매우 다른 값들을 비교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SNR도 dB 단위로 표현하여, 신호와 잡음의 강도 차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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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아날로그 CATV방송의 영상신호 전송방식은?

  1. FM 방식
  2. FSK 방식
  3. PCM 방식
  4. AM 방식
(정답률: 44%)
  • 아날로그 CATV방송의 영상신호 전송방식은 AM 방식입니다. 이는 영상신호가 주파수 변화에 따라 직접 변조되어 전송되기 때문입니다. FM 방식은 주파수 변화에 따라 음성신호가 변조되는 방식이며, FSK 방식은 주파수 변화에 따라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PCM 방식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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