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0-05-14)

정보처리산업기사
(2000-05-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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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아래 이진트리를 후위순서(postorder)로 운영한 결과는?

  1. ABCDEFGH
  2. DBGHEFCA
  3. ABDCEGHF
  4. BDGHEFAC
(정답률: 76%)
  • 이진트리를 후위순서로 운영하면,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부모 노드 순서로 출력된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후위순서로 운영한 결과는 "DGHEBFCA"가 된다.

    정답이 "DBGHEFCA"인 이유는, 이진트리를 전위순서로 운영한 결과가 "ABDCEGFH"이기 때문이다. 이를 후위순서로 바꾸면 "DBGHEFC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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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R 다이어그램에서 보기의 표현은 어떤 요소를 나타내는 것인가?

  1. 개체
  2. 관계
  3. 항목
  4. 속성
(정답률: 81%)
  • 보기는 E-R 다이어그램에서 속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속성은 개체나 관계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통해 데이터를 구체화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다이어그램에서 "고객" 개체의 속성으로 "고객번호", "이름", "주소"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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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요구분석단계에서 나온 결과(명세)를 E-R 다이어그램과 같은 DBMS에 독립적이고 고차원적인 표현기법으로 기술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개념 스키마 모델링
  2. 트랜잭션 모델링
  3. 물리적 설계
  4. 계층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정답률: 49%)
  • 개념 스키마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첫 단계인 요구분석 단계에서 나온 결과를 DBMS에 독립적이고 고차원적인 표현기법으로 기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련된 개념들을 추상화하여 표현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련된 개념들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념 스키마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며, 이후의 물리적 설계나 트랜잭션 모델링 등의 단계에서도 이를 기반으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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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계 데이터 연산에 관한 내용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관계 대수는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방법이다.
  2. 관계 해석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 특성을 지닌다.
  3. 관계해석에는 튜플 관계해석(tuple relational calculus)과 도메인 관계해석(domain relational calculus)이 있다.
  4. 관계 해석으로 표현한 식은 관계대수로 표현할 수 없다.
(정답률: 49%)
  • 관계 해석으로 표현한 식은 관계대수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은 비정확한 설명입니다. 관계 해석과 관계 대수는 서로 다른 형식의 관계 데이터 연산 방법이지만, 관계 해석으로 표현한 식은 관계 대수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계 해석으로 표현한 식은 관계 대수로 변환할 수 있다." 라는 내용이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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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논리적 데이터 모델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관계형 모델
  2. 구조적 모델
  3. 계층형 모델
  4. 네트워크 모델
(정답률: 37%)
  • 구조적 모델은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표현하는 모델로, 데이터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의 구조를 중심으로 모델링한다. 반면에 관계형 모델, 계층형 모델, 네트워크 모델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모델링한다. 따라서 구조적 모델은 다른 모델들과 가장 거리가 먼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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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결리스트(linked lis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노드의 삽입과 삭제가 용이하다.
  2. 연속적으로 기억공간이 없어도 저장이 가능하다.
  3. 연접리스트나 배열보다 기억공간이 절약된다.
  4. 희소행렬을 표현하는데 이용된다.
(정답률: 36%)
  • "연접리스트나 배열보다 기억공간이 절약된다."라는 설명이 거리가 먼 것입니다.

    연결리스트는 각 노드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드들이 연속적으로 메모리에 저장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연속적인 메모리 공간을 필요로 하는 배열과 달리,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는 연접리스트나 배열보다 기억공간이 절약된다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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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스템 카탈로그에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테이블
  2. 사용자
  3. 개체
(정답률: 22%)
  • 정답은 "개체"입니다. 개체는 시스템 카탈로그에 포함되지 않는 개념적인 개체입니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시스템 테이블의 모음입니다. 따라서 테이블, 사용자, 뷰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는 시스템 카탈로그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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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What is the entity type definition correctly?

  1. a set of attributes that have the same entities
  2. a set of entities that have the same domains
  3. a set of attributes that have the same domains
  4. a set of entities that have the same attributes
(정답률: 42%)
  • The entity type definition "a set of attributes that have the same entities" is correct because it refers to a group of characteristics or properties that are common to a specific set of objects or individuals. In other words, all the entities within this type share the same set of attributes, which define their common characteristics or properties. This definition is important in database design because it helps to organize and classify data into meaningful categories, making it easier to manage and retrieve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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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인순차 파일(Indexed Sequential Access Method file)의 인덱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aster 인덱스
  2. prime 인덱스
  3. cylinder 인덱스
  4. track 인덱스
(정답률: 67%)
  • 색인순차 파일에서 "prime 인덱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master 인덱스"는 모든 인덱스를 포함하고 있는 최상위 인덱스를 의미하며, "cylinder 인덱스"와 "track 인덱스"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구조를 기반으로 한 인덱스입니다. "prime 인덱스"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므로, 인덱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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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삽입(embedded) SQL을 표현하는 응용프로그램 특성이 아닌 것은?

  1. 삽입 SQL은 PASCAL, COBOL, C와 같은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응용프로그램 속에 내장시켜 사용할 수 있다.
  2. 삽입 SQL 실행문은 호스트 언어의 실행문이 나타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나타날 수 있다.
  3. 호스트 변수와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이름이 중복 사용될 수 없다.
  4. 삽인 SQL문은 호스트 변수를 포함할 수 있다.
(정답률: 39%)
  • 정답: "호스트 변수와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이름이 중복 사용될 수 없다."

    이유: 삽입 SQL에서 호스트 변수와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이름이 중복되면,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필드를 참조해야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중복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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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한다.
  2. 데이터베이스의 저장구조 및 접근 방법을 정의한다.
  3. 사용자들에게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을 부여한다.
  4. 응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한다.
(정답률: 58%)
  • 응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것은 DBA의 역할이 아니라 개발자의 역할이다. DBA는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하고 저장구조 및 접근 방법을 정의하며 사용자들에게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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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필수기능 중 제어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갱신, 삽입, 삭제 작업이 정확하게 수행하여 무결성 유지되도록 제어해야 한다.
  2.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와 물리적 구조 사이에 변환이 가능하도록 두 구조 사이의 사상(Mapping)을 명시하여야 한다.
  3. 정당한 사용자가 허가된 데이터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Security)을 유지하고, 권한(Authority)을 검사할 수 있어야 한다.
  4.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 처리 결과가 항상 정확성을 유지하도록 병행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64%)
  •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와 물리적 구조 사이에 변환이 가능하도록 두 구조 사이의 사상(Mapping)을 명시하여야 한다."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련된 내용으로, 제어기능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다.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련된 내용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련이 있으며, 제어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운영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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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발생하는 이상현상(anomaly)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데이터의 종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상현상에서는 삭제이상, 삽입이상, 갱신 이상이 있다.
  2. 릴레이션의 한 튜플을 삭제함으로써 연쇄삭제로 인해 정보의 손실을 발생시키는 현상이 삭제 이상이다.
  3. 데이터를 삽입할 때 불필요한 데이터가 함께 삽입되는 현상을 삽입이상이라 한다.
  4. 튜플 중에서 일부 속성을 갱신함으로써 정보의 모순성이 발생하는 현상이 갱신 이상이다.
(정답률: 20%)
  • "데이터를 삽입할 때 불필요한 데이터가 함께 삽입되는 현상을 삽입이상이라 한다."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발생하는 이상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데이터의 종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상현상에서는 삭제이상, 삽입이상, 갱신 이상이 있습니다. 삭제 이상은 릴레이션의 한 튜플을 삭제함으로써 연쇄삭제로 인해 정보의 손실을 발생시키는 현상이며, 삽입 이상은 데이터를 삽입할 때 불필요한 데이터가 함께 삽입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갱신 이상은 튜플 중에서 일부 속성을 갱신함으로써 정보의 모순성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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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택(stack)의 사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부프로그램(sub program)의 호출
  2. 산술식 표현
  3. 행렬표현
  4. 자료의 후입선출(last-in-first-out) 방법
(정답률: 57%)
  • 스택은 자료의 후입선출 방법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이다. 부프로그램의 호출과 산술식 표현은 스택을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며, 자료의 후입선출 방법은 스택의 핵심 개념이다. 하지만 행렬표현은 스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스택의 사용과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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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Which one of the following is not a kind of database language?

  1. data definition language
  2. data manipulation language
  3. data directory language
  4. data control language
(정답률: 53%)
  • "data directory language" is not a kind of database language because it does not exist. There is no such thing as a "data directory language" in the context of databases. The other options listed are all valid types of database langu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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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래 자료에서 65를 찾기 위하여 2진 검색할 경우 비교해야 할 횟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34%)
  • 2진 검색은 정렬된 배열에서 원하는 값을 찾는 알고리즘이다. 이 경우, 배열의 중간값인 50과 비교하여 65가 더 크므로, 50보다 큰 값들만 남긴 채로 검색을 반복한다. 그 다음 중간값인 75와 비교하여 65가 더 작으므로, 75보다 작은 값들만 남긴 채로 검색을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남은 값들 중에서 65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비교해야 할 횟수는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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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파일 중 해시(hash) 함수가 필요한 것은?

  1. ISAM 파일
  2. VSAM 파일
  3. DAM 파일
  4. 링파일
(정답률: 36%)
  • 해시 함수는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사용되는 함수이며, DAM 파일은 데이터를 해시 테이블에 저장하여 빠른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파일 형식이기 때문에 해시 함수가 필요하다. ISAM 파일과 VSAM 파일은 인덱스를 사용하여 검색을 수행하므로 해시 함수가 필요하지 않고, 링파일은 실행 파일의 링크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해시 함수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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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베이스관리자가 기본 테이블에서 임의로 유도하여 만드는 테이블로서 사용자에게 접근이 허용된 자료만을 제한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테이블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임시테이블(temporary table)
  2. 뷰 테이블(view table)
  3. 색인테이블(index table)
  4. 기본테이블(base table)
(정답률: 67%)
  • 뷰 테이블은 기본 테이블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여 새로운 테이블을 만드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제한적인 접근 권한을 부여하여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뷰 테이블"이 정답입니다. 임시테이블은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테이블, 색인테이블은 검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인덱스를 가진 테이블, 기본테이블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적인 테이블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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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9 두 릴레이션에 저장된 튜플간에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릴레이션 R1에 저장된 튜플이 릴레이션 R2에 있는 튜플을 참조하려면 참조되는 튜플이 반드시 R2에 존재해야 한다는 조건은?

  1. 참조 무결성
  2. 개체 무결성
  3. 주소 무결성
  4. 원자값 무결성
(정답률: 69%)
  • 참조 무결성은 두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릴레이션 R1에 저장된 튜플이 릴레이션 R2에 있는 튜플을 참조할 때, 참조되는 튜플이 반드시 R2에 존재해야 한다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무결성과 관련된 개념이지만, 참조 무결성은 두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조건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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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SQL 문에서 WHERE 절의 조건이 의미하는 것은?

  1. S로 시작되는 3문자의 CNO를 검색한다.
  2. S로 시작되는 모든 문자 CNO를 검색한다.
  3. 문자열로만 이루어진 모든 CNO를 검색한다.
  4. S를 포함한 모든 CNO를 검색한다.
(정답률: 73%)
  • WHERE 절의 조건은 CNO 컬럼의 값이 'S'로 시작하는 것을 검색한다. 이는 LIKE 연산자를 사용하여 문자열 패턴 매칭을 수행하는 것으로, 'S_'와 같은 패턴을 가진 값을 검색하게 된다. 여기서 '_'는 어떤 문자든지 대체될 수 있는 와일드카드 문자이다. 따라서 정답은 "S로 시작되는 3문자의 CNO를 검색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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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다음 명령어 형식에 대한 특성 중 옳지 않은 것은?

  1. 3-주소 명령어 형식은 명령어 길이가 증가한다.
  2. 2-주소 명령어 형식은 MOVE 명령이 필요하다.
  3. 1-주소 명령어 형식은 스택이 필요하다.
  4. 0-주소 명령어 형식은 PUSH, POP 명령이 필요하다.
(정답률: 53%)
  • 1-주소 명령어 형식은 스택이 필요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해당 명령어가 실행될 때 필요한 데이터를 스택에 push하고, 실행이 끝난 후에는 pop하여 스택에서 제거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달할 수 있으며, 스택의 특성상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므로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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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행시간이 신속하다.
  2. 하드웨어 운용이 비효율적이다.
  3. 프로그램 과정이 불편하다.
  4. 언어의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43%)
  • 기계어는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운용이 비효율적이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계어는 하드웨어와 최적화된 연결을 가지고 있어 수행시간이 신속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과정이 불편하고 언어의 호환성이 없다는 것은 맞지만, 이는 기계어의 한계이며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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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에 제한을 받지 않고 중앙처리장치의 속도로 수행되도록 하는 기억장치는?

  1. 캐시 메모리
  2. 인스트럭션 버퍼
  3. CAM
  4. 제어기억장치
(정답률: 78%)
  • 캐시 메모리는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중앙처리장치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는 기억장치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지 않고 캐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처리할 수 있으므로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에 제한을 받지 않고 중앙처리장치의 속도로 수행되도록 하는 기억장치는 캐시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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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배치처리가 편리한 것은?

  1. 급여계산처리
  2. 보통예금처리
  3. 신원조회처리
  4. 공정관리처리
(정답률: 36%)
  • 배치처리는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급여계산처리와 같이 매달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계산처리는 배치처리가 편리한 대표적인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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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의 내용이 1010, B의 내용이 1100이다. masking operation 후의 A 내용은?

  1. 1000
  2. 0010
  3. 1110
  4. 0110
(정답률: 46%)
  • 마스킹 연산은 비트 단위로 AND, OR, XOR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문제에서는 A와 B의 내용을 AND 연산하여 A의 내용을 구해야 한다.

    A: 1010
    B: 1100
    AND 연산 결과: 1000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므로, A와 B의 각 비트를 비교하여 결과를 구한다. A와 B의 첫 번째 비트는 각각 1과 1이므로 1을 반환하고, 두 번째 비트는 A가 0이므로 0을 반환한다. 세 번째 비트는 A와 B가 모두 1이므로 1을 반환하고, 네 번째 비트는 A가 0이므로 0을 반환한다. 따라서 A의 내용은 1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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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CPU내 제어기의 제어 데이터 중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각 메이저 스테이트 사이의 변천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
  2. 중앙처리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
  3. 인스트럭션의 수행순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
  4. 입, 출력 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
(정답률: 47%)
  • 입, 출력 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는 CPU 내부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CPU 내부 제어기의 제어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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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magnetic tape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Access arm
  2. Magnetic head
  3. Parity bit
  4. Protect ring
(정답률: 28%)
  • Access arm은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사용되는 구성 요소이며, magnetic tape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Magnetic head는 magnetic tape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 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Parity bit는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비트입니다. Protect ring은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디스크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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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원시 프로그램 컴파일러에 의해 번역하면 목적 프로그램이 생성되는데 이 목적 프로그램은 즉시 실행할 수 없는 상태의 기계어이다. 이를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Load Module)로 변환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inkage Editor
  2. Interpreter
  3. Compiler
  4. Assembler
(정답률: 28%)
  • 정답은 "Linkage Editor"이다.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로 번역하면 목적 프로그램이 생성되는데, 이 목적 프로그램은 실행 가능한 형태가 아니다. 따라서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로 변환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Linkage Editor이다. Linkage Editor는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로 변환하고, 여러 개의 모듈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Interpreter는 프로그램을 한 줄씩 해석하여 실행하는 프로그램이고, Compiler는 소스 코드를 목적 코드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다. Assembler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목적 코드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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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의 어셈블리어로 나타낸 기본적인 명령(Instruction)중 제어 기능을 가진 명령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 JMP X. ROL
  2. LAD X, SZC
  3. SMA, JMP X
  4. JMP X, LAD X
(정답률: 42%)
  • 제어 기능을 가진 명령어는 분기(Branch)와 점프(Jump) 명령어입니다.

    - "JMP X"는 점프 명령어로, X로 지정된 주소로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를 변경하여 해당 주소로 점프합니다.
    - "SMA"는 부호(Sign) 비트가 1일 경우(Accumulator가 음수일 경우)에만 분기(Branch)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SMA, JMP X"는 부호 비트가 1일 경우 X로 지정된 주소로 분기하는 조건 분기(Branch on Condition)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SMA, JMP X"가 제어 기능을 가진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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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선형구조가 아닌 것은?

  1. stack
  2. queue
  3. deque
  4. ling
(정답률: 65%)
  • 선형구조는 데이터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따라서 "ling"은 선형구조가 아닙니다. "ling"은 일련의 데이터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트리 구조나 그래프 구조와 같이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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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DAM(Direct Access Method)으로 사용하지 않는 장치는?

  1. Magnetic Tape
  2. Data Cell
  3. Magnetic Drum
  4. Magnetic Disk
(정답률: 45%)
  • Magnetic Tape은 DAM(Direct Access Method)을 사용하지 않는 장치입니다. DAM은 데이터를 무작위로 액세스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Magnetic Tape은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DAM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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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PU가 명령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동작이 아닌 것은?

  1. buffer
  2. fetch
  3. decode
  4. execute
(정답률: 52%)
  • CPU가 명령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동작은 fetch(명령어를 메모리에서 가져오기), decode(명령어를 해석하기), execute(명령어를 실행하기)이다. 반면에 buffer는 CPU가 명령어를 처리하는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동작은 아니며, 명령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buffer는 CPU가 명령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동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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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터럽트를 발생한 장치가 프로세서에게 분기할 곳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과 관계있는 것은?

  1. PSW
  2. 서브루틴
  3. 인터럽트 enable 신호
  4. 인터럽트 벡터(vector)
(정답률: 59%)
  • 인터럽트를 발생한 장치가 프로세서에게 분기할 곳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은 인터럽트 벡터(vector)입니다. 인터럽트 벡터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해당 인터럽트 처리 루틴의 시작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프로세서는 인터럽트 벡터를 참조하여 해당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분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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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의 보수(1?s complement)로 표시되는 16비트수에 0을 나타내는 표현은 몇 개 있는가?

  1. 3개
  2. 2개
  3. 1개
  4. 없다.
(정답률: 35%)
  • 1의 보수는 각 비트를 반전시킨 값이므로, 0을 나타내는 경우 모든 비트가 0이어야 한다. 따라서 1의 보수로 표시되는 16비트수에서 0을 나타내는 표현은 0000000000000000과 1111111111111111 두 가지 경우밖에 없다. 따라서 정답은 "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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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택 메모리가 사용되는 경우는?

  1. 무조건 점프(jump) 요구가 받아들여졌을 때
  2. 브랜치 명령이 실행될 때
  3. 메모리요구가 받아들여졌을 때
  4.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때
(정답률: 74%)
  • 스택 메모리는 함수 호출 시 함수의 지역 변수, 매개 변수, 복귀 주소 등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때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코드를 실행해야 합니다. 이 때,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 스택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이전 상태로 복귀하기 위해 스택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때 스택 메모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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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상기억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속도는 문제시되지 않는다.
  2. 주소공간의 확대가 목적이다.
  3.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는 DASD이어야 한다.
  4. 보조기억장치로는 자기테이프가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54%)
  •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는 DASD이어야 한다."는 가상기억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보조기억장치로는 자기테이프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비용이 저렴하고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기테이프는 접근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주로 백업용도로 사용된다.

    가상기억체제는 주기억장치(RAM)와 보조기억장치(HDD, SSD 등)를 조합하여 주기억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고,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필요할 때마다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옮겨서 사용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주소공간의 확대가 가능해지고, 컴퓨터 속도도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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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Binary 연산을 표시하는 것은?

  1. Complement
  2. Shift
  3. AND
  4. Rotate
(정답률: 68%)
  • Binary 연산 중 AND는 두 개의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다. 따라서 두 비트가 모두 1인 경우에만 연산 결과가 참이 되므로, 두 비트가 모두 참일 때 필요한 조건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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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4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보단위는?

  1. Nibble
  2. Character
  3. Full-Word
  4. Double-Word
(정답률: 67%)
  • 4비트는 2의 4승인 16가지의 서로 다른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16가지 값 중에서 1개의 값을 나타내는 정보단위를 "Nibbl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4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보단위는 "Nibb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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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터럽트요인이 받아들여졌을 때 CPU가 확인하여야 할 사항에 불필요한 것은?

  1. 프로그램카운터 내용
  2. 상태조건의 내용
  3. 레지스터의 내용
  4. 스택메모리의 내용
(정답률: 52%)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합니다. 이때 CPU는 프로그램 카운터 내용, 상태 조건의 내용, 레지스터의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택 메모리의 내용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와는 무관하므로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CPU가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스택 메모리의 내용은 불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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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스크에서 하나의 블록에 해당하는 정보의 주소는 다음과 같이 지정해야 하는데 이 중 옳지 않은 것은?

  1. 헤드
  2. 디스크 표면
  3. 실린더 혹은 트랙
  4. 섹터
(정답률: 26%)
  • 옳지 않은 것은 "헤드"이다. 헤드는 디스크의 표면 위에 위치한 팔이나 기구를 의미하는데, 블록의 주소를 지정하는 요소는 헤드가 아니라 실린더 혹은 트랙, 섹터이다. 디스크는 여러 개의 실린더 혹은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실린더 혹은 트랙은 여러 개의 섹터로 나누어져 있다. 블록의 주소는 이러한 실린더 혹은 트랙, 섹터의 번호를 조합하여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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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코드 작성시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공통성이 있어야 한다.
  2. 복잡성이 있어야 한다.
  3. 체계성이 있어야 한다.
  4.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복잡성이 있어야 한다."입니다. 코드 작성시에는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가 복잡해지면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코드 작성시에는 공통성, 체계성, 확장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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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입력 데이터의 특정항목 합계값을 미리 구하여 이것과 입력과정에서의 계산을 통해 얻은 합계와 비교하여 동일한 결과가 얻어지는지를 체크하는 검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대조검사
  2. 일괄합계검사
  3. 타당성검사
  4. 균형검사
(정답률: 57%)
  • 입력 데이터의 모든 항목을 더한 값을 미리 구하여 이것과 입력과정에서의 계산을 통해 얻은 합계와 비교하여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지를 검사하는 것이 일괄합계검사이다. 이는 입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실수를 방지하고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검사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일괄합계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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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 지향 요소는?

  1. 객체(object)
  2. 클래스(class)
  3. 실체(instance)
  4. 메시지(message)
(정답률: 74%)
  •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 지향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하며,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 지향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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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스템 운용기간이 아래와 같을 때 평균 고장 시간(MTBF)은?

  1. 2
  2. 8
  3. 14
  4. 16
(정답률: 30%)
  • MTBF는 시스템 운용기간을 고장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4번 고장이 발생했으므로 시스템 운용기간인 48시간을 4로 나누면 MTBF는 12시간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2시간과 가장 가까운 14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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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프로그램 단위별로 디버깅이 끝난 것을 모아 서로 연관된 프로그램군(group)을 계통적으로 감시하는 테스트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단위 테스트
  2. 결합 테스트
  3. 종합 테스트
  4. 시스템 테스트
(정답률: 33%)
  • 정답: 결합 테스트

    결합 테스트는 프로그램 단위별로 디버깅이 끝난 것을 모아 서로 연관된 프로그램군을 계통적으로 감시하는 테스트 방법이다. 즉, 각각의 모듈이나 컴포넌트를 개별적으로 테스트한 후에 이들을 조합하여 전체 시스템이 올바르게 동작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각각의 테스트 방법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결합 테스트는 프로그램 단위별로 디버깅이 끝난 것을 모아 서로 연관된 프로그램군을 계통적으로 감시하는 방법을 나타내므로 정답은 "결합 테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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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스템 문서화(Documentation)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 후 시스템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2.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한다.
  3. 시스템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수인계를 쉽게 할 수 있다.
  4. 시스템 평가를 위해서 필요하다.
(정답률: 70%)
  • 시스템 평가를 위해서 필요하다는 것은 시스템의 성능, 안정성, 보안 등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문서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서 문서화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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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스템 설계시 필요한 과정의 나열이 순서에 옳은 것은?

  1. ②→⑤→④→③→①
  2. ⑤→④→②→③→①
  3. ④→⑤→②→③→①
  4. ②→⑤→④→①→③
(정답률: 69%)
  • 시스템 설계시 필요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요구사항 분석
    - 시스템이 가져야 할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한다.

    ② 시스템 분석
    -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고 설계한다.

    ③ 시스템 설계
    -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 방법을 결정한다.

    ④ 시스템 구현
    - 설계한 시스템을 실제로 구현한다.

    ⑤ 시스템 테스트
    - 구현한 시스템을 테스트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④→⑤→②→③→①"이다. 시스템 설계는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시스템 분석을 통해 구조와 기능을 파악한 후 설계하고, 구현하고, 테스트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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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로그램 설계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설계서는 프로그래머에게 주는 작업지시서 역할을 한다.
  2. 프로그램 설계서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하기 때문에 개략적인 사항만을 작성하면 된다.
  3. 프로그램 설계서는 시스템 엔지니어 또는 시스템 분석가가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4. 프로그램 설계서에는 코드표, 프로세스 차트도 포함한다.
(정답률: 70%)
  • "프로그램 설계서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하기 때문에 개략적인 사항만을 작성하면 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프로그램 설계서는 개발자뿐만 아니라 시스템 엔지니어나 시스템 분석가 등 다양한 역할의 사람들이 작성할 수 있으며, 상세하고 명확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따라서 개략적인 사항만을 작성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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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상태 전이도(State transaction diagram)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의 상태는 시스템이 수행중인 상태로 직사각형으로 나타낸다.
  2. 상태의 변화란 시스템이 어떤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환되는 과정을 나타낸다.
  3. 관계는 객체들 간의 일련의 연결을 표현하며 다이아몬드 꼴로 표현된다.
  4. 상태의 변화를 야기시키는 조건과 그 조건이 상태를 변화시킬 때 시스템이 취하는 행동을 제시해야 한다.
(정답률: 45%)
  • "상태의 변화를 야기시키는 조건과 그 조건이 상태를 변화시킬 때 시스템이 취하는 행동을 제시해야 한다."가 거리가 먼 것입니다.

    "관계는 객체들 간의 일련의 연결을 표현하며 다이아몬드 꼴로 표현된다."는 상태 전이도에서 객체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이아몬드 꼴은 객체들 간의 연결을 나타내며, 화살표 방향에 따라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A 객체에서 B 객체로의 화살표는 A 객체가 B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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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표처리에서 원장 또는 대장에 해당되는 파일로서 데이터처리시스템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며 기본이 되는 데이터의 축적파일은?

  1. 마스터파일(Master file)
  2. 트랜잭션파일(Transaction file)
  3. 히스토리파일(History file)
  4. 서머리파일(Summary file)
(정답률: 69%)
  • 마스터파일은 전표처리에서 기본이 되는 데이터의 축적파일로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른 파일들은 마스터파일에서 발생한 변동사항을 기록하거나 요약하는 역할을 하지만, 마스터파일은 기본적인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파일들의 기반이 됩니다. 따라서 전표처리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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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순서코드(Sequential code)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확장성이 좋다.
  2. 기억이 용이하다.
  3. 누락된 번호를 삽입하기가 쉽다.
  4.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다.
(정답률: 52%)
  • 순서코드는 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누락된 번호를 삽입하기가 쉽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오히려 단점입니다. 이는 코드의 유지보수를 어렵게 만들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누락된 번호를 삽입하기가 쉽다는 이유는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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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프로그램기술언어(DDL)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모듈의 논리를 설계할 때 사고과정을 체계화해 가는 방법론 중 하나이다.
  2. 추상적인 개념으로부터 구체적이고 정형화된 형태로 문서화하거나 시스템설계이다.
  3. 논리전개를 하향식으로 표현 가능하다.
  4. 문법상 제약을 고려할 필요가 없고 특정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된다.
(정답률: 11%)
  • "문법상 제약을 고려할 필요가 없고 특정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된다."는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DDL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을 정의하는 언어로, 문법상 제약을 고려해야 하며 특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보기는 DDL에 대한 설명과는 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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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HIPO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로 구성된 패키지 형태로 되어 있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도식목차(visual table of contents)
  2. 순서도(flowchart)
  3. 총괄 도표(overview diagram)
  4. 상세도표(detail diagram)
(정답률: 74%)
  • HIPO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 도식화된 형태의 다양한 도표를 사용합니다. 도식목차는 HIPO의 전체 구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표이며, 총괄 도표는 각 모듈의 기능과 관계를 보여주는 도표입니다. 상세도표는 각 모듈의 내부 구조와 데이터 흐름을 보여주는 도표입니다. 하지만 순서도는 HIPO에서 사용되지 않는 도표입니다. 순서도는 일련의 과정이나 작업의 순서를 보여주는 도표로, HIPO와는 다른 목적과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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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료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
  2. 자료발생지
  3. 자료저장소
  4. 자료사전
(정답률: 37%)
  • 자료사전은 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자료사전을 작성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자료사전은 자료흐름도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고 설명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는 프로세스, 자료발생지, 자료저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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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프로세스 설계시 유의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을 고려한다.
  2. 신뢰성과 정확성을 고려한다.
  3. 시스템의 상태, 구성요소 및 기능 등을 중앙적으로 표시한다.
  4. 각 부문별 담당자의 책임범위를 고려한다.
(정답률: 67%)
  • 각 부문별 담당자의 책임범위를 고려하는 것은 프로세스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는 각 부문이나 역할에 따라 책임과 역할이 분명하게 정해져 있어야 하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업무 수행에 혼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적합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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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출력설계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④-②-③
  3. ④-①-②-③
  4. ④-③-②-①
(정답률: 63%)
  • 출력설계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① 출력할 내용을 정한다.
    ② 출력할 내용을 어떤 형식으로 표현할지 결정한다.
    ③ 출력할 내용을 실제로 출력한다.
    ④ 출력 결과를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수정한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①-②-③-④ 이다. 출력할 내용을 먼저 정하고, 그 내용을 어떤 형식으로 표현할지 결정한 후에 실제로 출력하고, 결과를 검토하고 필요하면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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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서로 다른 키가 해싱함수에 의해 같은 결과 값을 가질 때 이들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ollision
  2. Division
  3. Chaining
  4. Synonym
(정답률: 32%)
  • 서로 다른 키가 해싱함수에 의해 같은 결과 값을 가지면 이를 "Collision"이라고 합니다. "Synonym"은 단어의 동의어를 의미하며, 해싱에서는 서로 다른 키가 같은 결과 값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ynonym"은 "Collision"의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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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스템의 기본 요소들이 각 과정을 올바르게 행해진지 감독하는 요소는?

  1. 피드백(feedback)
  2. 제어(control)
  3. 처리(process)
  4. 출력(output)
(정답률: 71%)
  • 제어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들이 각 과정을 올바르게 행해진지 감독하는 요소입니다. 제어는 피드백을 통해 시스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제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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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객체지향 개발방법을 제안한 사람은?

  1. Coad/Yourdon
  2. Rambaugh
  3. Booch
  4. Martin/odell
(정답률: 42%)
  • Booch는 객체지향 개발방법론 중 하나인 "Booch Method"를 제안한 사람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객체지향 개발방법을 제안했습니다.

    1. 객체지향 분석, 설계, 구현을 위한 통합된 방법론 제공
    2. 객체지향 개념을 적극 활용하여 모델링
    3. 객체지향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여 구현
    4. 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쳐 일관성 있는 모델링과 문서화를 제공

    따라서, Booch는 객체지향 개발방법론을 종합적으로 제안하고, 객체지향 개념을 적극 활용하여 모델링하는 것을 강조하여 "Booch Method"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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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래와 같이 도서분류코드에 사용되는 코드는?

  1. 10진 코드
  2. 순서 코드
  3. 문자 코드
  4. 분류 코드
(정답률: 45%)
  • 정답은 "10진 코드"입니다. 이유는 해당 코드가 0부터 9까지의 10진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분류코드와 관련이 없는 코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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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윈도98 시스템을 사용하던 중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Control -Alt-Delete를 눌러 해당프로그램의 수행을 중단하고 재부팅 했다. 이것은 어느 현상과 가장 관계가 있는가?

  1. 교착상태
  2. 무한연기
  3. 인터럽트
  4. 복귀
(정답률: 41%)
  • 정답은 "인터럽트"입니다.

    Control-Alt-Delete를 누르면 시스템은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처리합니다. 이 경우,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지 못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Control-Alt-Delete를 눌러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시스템을 재부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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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프로세스의 정의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하드웨어에 의해 사용되는 입/출력 장치
  2. 실행중인 프로그램
  3. 운영체제 내에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4.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정답률: 59%)
  • "하드웨어에 의해 사용되는 입/출력 장치"는 프로세스의 정의와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 운영체제 내에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등으로 정의된다. 입/출력 장치는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하드웨어이지만, 프로세스의 정의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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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디스크 스케줄링 전략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량을 최대화한다.
  2. 응답시간을 최소화한다.
  3. 응답시간의 편차를 최소화한다.
  4. 디스크의 RPM을 최적화한다.
(정답률: 62%)
  • 디스크의 RPM을 최적화하는 것은 디스크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여 디스크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이는 디스크의 응답시간을 최소화하고 처리량을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디스크 스케줄링 전략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응답시간의 편차를 최소화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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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교착상태(Dead-Lock)의 발생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상호배제
  2. 환형대기
  3. 비중단
  4. 상태회피
(정답률: 43%)
  • 정답은 "상태회피"입니다.

    교착상태(Dead-Lock)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의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려면 "상호배제", "환형대기", "비중단"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상태회피"는 교착상태를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시스템이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마다 프로세스 중 하나를 강제로 중단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태회피"는 교착상태의 발생 조건 중 하나가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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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위 시간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2. 오버헤드를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3. 응답시간과 자원의 활용 간에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4. 대화식 사용자에게 가능한 빠른 응답을 주기 위하여
(정답률: 62%)
  • 스케줄링의 목적은 단위 시간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거나 응답시간과 자원의 활용 간에 균형을 유지하거나 대화식 사용자에게 가능한 빠른 응답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오버헤드를 최대화시키기 위하여"는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옳지 않습니다. 오버헤드란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부가적인 작업을 말하며, 스케줄링은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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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운영체제의 역할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기억 장치 관리
  2. 처리기 관리
  3. 입, 출력 장치관리
  4. 응용 프로그램 유지보수
(정답률: 69%)
  • 운영체제는 기억 장치, 처리기, 입출력 장치를 관리하여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응용 프로그램 유지보수는 운영체제가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것은 아니며, 개발자나 유지보수 담당자가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 유지보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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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페이지 교체 기법 중 NUR(Not Used Recently) 기법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최소한 각 페이지마다 몇 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한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47%)
  • NUR 기법은 각 페이지마다 최소한 2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하다. 이는 각 페이지의 최근 사용 여부를 나타내는 R(Reference) 비트와 수정 여부를 나타내는 M(Modified) 비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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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PCB(Process Control Block)에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처리기 종류
  2. 프로세스의 현 상태
  3.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4.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정답률: 53%)
  • PCB(Process Control Block)에는 프로세스의 처리기 종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PCB는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유지하는 정보의 집합으로, 프로세스의 현 상태, 고유한 식별자, 우선순위 등이 포함됩니다. 처리기 종류는 프로세스의 실행에 필요한 정보 중 하나이지만, PCB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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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시스템에서는 어떤 자원을 기다린 시간에 비례하여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에이징(aging)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어떤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인가?

  1. 교착상태(Dead Lock)
  2. 무한 연기(indefinite postponement)
  3. 세마포어(semaphore)
  4. 임계구역(critical section)
(정답률: 49%)
  • 에이징 기법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것이다. 이는 무한 연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무한 연기란,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자원이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점유되어 있는 상태에서 해당 자원을 점유한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이때, 기다리는 프로세스는 계속해서 자원을 기다리게 되고,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들이 계속해서 자원을 점유하게 되어 무한히 연기될 수 있다. 따라서 에이징 기법을 적용하여 기다리는 시간이 긴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이러한 무한 연기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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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할당(Allocation)
  2. 실행(Execution)
  3. 연결(Linking)
  4. 재배치(Relocation)
(정답률: 40%)
  • 로더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할당, 연결, 재배치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실행은 로더의 역할이 아니라, 적재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행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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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대화형의 시분할 시스템
  2. 계층적 파일 시스템
  3. Stand along 시스템
  4. 네트워킹 시스템
(정답률: 58%)
  • "Stand alone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과 연결되지 않은 독립적인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Unix 시스템은 대화형의 시분할 시스템과 네트워킹 시스템으로서 다른 시스템과 연결되어 작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Stand alone 시스템"은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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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Unix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중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임무로 메모리, CPU, 단말기, 프린터 등 시스템의 자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스케줄링과 자료 관리를 하는 핵심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틸리티(Utility)
  2. 쉘(Shell)
  3. 커널(Kernel)
  4. 명령어(Command)
(정답률: 64%)
  • 커널은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스케줄링과 자료 관리를 수행하여 시스템의 자원 활용도를 높이는 핵심요소입니다. 따라서 Unix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유틸리티는 커널을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도구이고, 쉘은 사용자와 커널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명령어는 사용자가 컴퓨터에게 내리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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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은행원 알고리즘(banker's algorithm)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교착상태 지연
  2. 교착상태 발견
  3. 교착상태 회피
  4. 교착상태 회복
(정답률: 66%)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 회피를 위한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시스템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여 교착상태를 회피한다. 따라서 은행원 알고리즘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교착상태 회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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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인터럽트 발생시 운영체제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1. 인터럽트 처리
  2. 인터럽트 발생 지정으로 복귀
  3.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제어를 이동
  4. 현재까지의 모든 프로그램 상태를 저장
(정답률: 60%)
  • 인터럽트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므로, 운영체제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해야 합니다. 이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제어를 이동하기 전에 수행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실행되고 나서도, 이전에 실행 중이던 프로그램의 상태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인터럽트 발생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현재까지의 모든 프로그램 상태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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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분산운영체제에서 각 노드들이 point to point 형태로 중앙 컴퓨터에 연결되고 중앙 컴퓨터를 경유하여 통신하는 위상(topology) 구조는?

  1. 성형(star) 구조
  2. 링(ring) 구조
  3. 계층(hierarchy) 구조
  4. 완전 연결(fully connection) 구조
(정답률: 67%)
  • 성형 구조는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각 노드들이 point to point 형태로 연결되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중앙 컴퓨터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노드들 간의 직접적인 통신이 필요하지 않아 간단하고 유연한 구조이다. 또한 중앙 컴퓨터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노드들 간의 통신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분산 운영체제에서는 성형 구조가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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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억장치 관리전략 중 최적적합 방법으로 배치할 때 그림에서처럼 13K를 요구할 경우 어느 위치에 배치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5%)
  • (2)번 위치에 배치된다. 이유는 최적적합 방법은 기억장치 내의 가용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간에 프로그램을 배치하는 것이다. 그림에서 13K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은 가용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15K 공간에 배치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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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페이지 부재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페이지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경우는?

  1. 단편화
  2. 지역성
  3. 스래싱
  4. 매핑
(정답률: 78%)
  • 페이지 부재가 계속적으로 발생하면 페이지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CPU가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아져서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스래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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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기억장치 관리기법에서 구역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서들이 기억장치 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하는 것이 아니라 국부적인 집중적인 참조
  2. 시간 구역성의 예는 순환, 부프로그램, 배열, 스택
  3. 기억장치에서 구역성을 채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4. working set 이론은 구역성의 근거
(정답률: 28%)
  • 시간 구역성의 예는 순환, 부프로그램, 배열, 스택이 맞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기억장치 관리기법에서 구역성은 프로세서들이 기억장치 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하는 것이 아니라 국부적인 집중적인 참조를 하는 경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데이터나 명령어들을 논리적인 단위로 나누어 기억장치에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working set 이론은 구역성의 근거 중 하나로, 프로세스가 실행될 때 필요한 페이지들을 미리 메모리에 올려놓음으로써 페이지 부재(page fault)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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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프로세스 스케쥴링 방법 중 시분할시스템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10∼100msec정도의 규정시간량 또는 타임슬라이스라는 작은 단위시간이 정의되어 이 시간량만큼씩 CPU를 제공하는 방법은?

  1. 선입선출
  2. HRN
  3. 라운드로빈
  4. 다단계피드백큐
(정답률: 56%)
  • 라운드로빈은 시분할 시스템에서 CPU를 공정하게 할당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 각 프로세스에 일정한 시간 할당량을 주고 그 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프로세스가 공정하게 CPU를 사용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나 작업량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정 시간마다 CPU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므로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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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기억공간을 할당하고 회수하는 작업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디스크의 기억공간이 점차 단편화되어 파일이 널리 분산되어 있는 블록들에 분산 저장되는 경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1. Allocation
  2. Garbage Collection
  3. Fragmentation
  4. Insertion
(정답률: 37%)
  • Garbage Collection은 기억공간을 회수하고 단편화된 기억공간을 합치는 작업을 수행하여 파일이 널리 분산되어 있는 블록들을 모아서 연속된 공간에 저장함으로써 디스크의 기억공간을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Garbage Collection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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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정보통신에서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와 터미널사이의 물리적 전기적 접속규격은?

  1. LAN
  2. RS-232C
  3. 와이어접속
  4. 모뎀
(정답률: 73%)
  •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와 터미널 사이의 물리적 전기적 접속규격은 시리얼 통신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RS-232C입니다. RS-232C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와 모뎀, 터미널 등의 장치 간의 통신에 사용되며, 9핀 또는 25핀 커넥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 규격은 전송 속도, 데이터 비트, 패리티 비트, 정지 비트 등의 통신 매개 변수를 정의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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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정보제공시 통신회선을 기간통신 사업자로부터 임차하여 시설망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 축적해놓은 정보를 유통시키는 정보통신서비스망은?

  1. LAN
  2. MAN
  3. VAN
  4. WAN
(정답률: 50%)
  • VAN은 기간통신 사업자로부터 임차한 통신회선을 이용하여 정보를 유통시키는 정보통신서비스망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LAN, MAN, WAN은 통신회선을 이용하지 않거나, 다른 방식으로 구축된 망을 의미하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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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에 맞지 않는 것은?

  1. 다중화, 오류검출, 회복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2. 접속형과 비접속형으로 나눈다.
  3. X.25에 일치하는 DTE의 순서를 측정한다.
  4. 경로설정, 데이터전송, 접속해제의 3단계를 갖는다.
(정답률: 38%)
  • "X.25에 일치하는 DTE의 순서를 측정한다."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정답입니다.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은 다중화, 오류검출, 회복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접속형과 비접속형으로 나누어지며, 경로설정, 데이터전송, 접속해제의 3단계를 갖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기본적인 프로토콜이며, 인터넷 프로토콜(IP)과 같은 상위 계층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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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통신프로토콜의 기능과 관계가 적다고 볼 수 있는 것은?

  1. 에러제어
  2. 흐름제어
  3. 상태제어
  4. 루팅제어
(정답률: 15%)
  • 통신프로토콜은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필요한 제어 정보를 정의하고 규정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상태제어"는 통신 상태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말한다. 하지만 이 기능은 데이터 전송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적어서 다른 기능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상태제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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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정보통신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데이터 전송회선
  2. 단말장치
  3. 주변장치
  4. 통신제어장치
(정답률: 59%)
  • 주변장치는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주변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로, 예를 들면 프린터, 스캐너, 모니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는 것은 데이터 전송회선, 단말장치, 통신제어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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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LAN(Local Area Network)에서 CSMA/CD방식의 특징 중 옳지 않는 것은?

  1. IEEE 802.3의 표준규약이다.
  2. 버스형 또는 성형 근거리 통신망에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된다.
  3. 트래픽양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안정적 동작을 한다.
  4. 일반적으로 지연시간을 예측할 수 있다.
(정답률: 46%)
  • CSMA/CD 방식은 충돌이 발생하면 일정 시간 동안 대기하고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트래픽양이 증가하면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대기 시간이 길어져 전송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트래픽양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안정적 동작을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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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정보통신시스템의 기본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데이터 단말장치
  2. 정보처리시스템
  3. 다중화장치
  4. 정보전송회선
(정답률: 42%)
  • 다중화장치는 정보통신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신호를 하나의 회선으로 전송하기 위한 장치로, 기본구성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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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서브망(Subnet)의 내부서비스와 외부서비스에 대한 조합중 현실적으로 의미없는 조합은?

  1. 외부 : 가상 회선 내부 : 가상 회선
  2. 외부 : 가상 회선 내부 : 데이터그램
  3. 외부 : 데이터그램 내부 : 가상 회선
  4. 외부 : 데이터그램 내부 : 데이터그램
(정답률: 30%)
  • 서브망 내부에서는 가상 회선이나 데이터그램을 이용한 내부서비스가 가능하다. 하지만 외부와의 통신에서는 가상 회선과 데이터그램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외부와의 통신에서 가상 회선과 데이터그램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의미가 없다. 이에 따라 "외부 : 데이터그램 내부 : 가상 회선" 조합은 현실적으로 의미가 없는 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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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펄스진폭변조(PAM)에서 나타난 펄스 진폭의 크기를 디지털 양으로 변환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표본화
  2. 양자화
  3. 부호화
  4. 이진화
(정답률: 34%)
  • 정답은 "부호화"입니다.

    펄스진폭변조(PAM)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펄스 진폭의 크기를 디지털 양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디지털 양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부호화라고 합니다. 부호화는 디지털 신호 처리에서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이며,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행됩니다. 따라서, "부호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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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OSI 7계층 모델 구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적절한 수의 계층을 두어 시스템의 복잡도를 최소화하였다.
  2. 서비스접점의 경계를 두어 되도록 적은 상호작용이 되도록 하였다.
  3. 동일계층에서도 다른 프로토콜을 두어 효율성을 높였다.
  4. 인접한 상하위 계층 간에는 인터페이스를 두었다.
(정답률: 40%)
  • 동일계층에서도 다른 프로토콜을 두어 효율성을 높였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OSI 7계층 모델에서는 각 계층이 서로 독립적이고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통신을 처리한다. 따라서 동일한 계층에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은 모델의 기본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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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타자기의 타자기능, 복사기의 복사기능, 컴퓨터의 기억 및 연산기능 등을 구비하여 각종 문서처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OA 사무기기는?

  1. 텔렉스
  2. 워드프로세서
  3. 팩시밀리
  4. 텔리텍스트
(정답률: 28%)
  • OA 사무기기는 각종 문서처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기기로, 타자기, 복사기, 컴퓨터 등의 기능을 구비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작성 및 편집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타자기의 타자기능과 컴퓨터의 기억 및 연산기능을 결합하여 효율적인 문서 작성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OA 사무기기 중에서도 워드프로세서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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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데이터 전송 시스템의 전송로에는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방식이 있다. 디지털 전송로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신호변환기로 변/복조 장치(MODEM)를 사용한다.
  2. 패킷전송방식이 주로 이용된다.
  3. 전송매체는 M/W, 광케이블, UTP 케이블 등이 있다.
  4. 국과 국간의 전송로는 디지털 방식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18%)
  • "신호변환기로 변/복조 장치(MODEM)를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디지털 전송로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직접 전송하기 때문에 모뎀과 같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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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동기식 전송방식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비트전송방식과 블록동기방식이 있다.
  2. 전송속도가 일반적으로 1200bps를 넘지 않는 저속전송에 사용된다.
  3. 실제 data 전송중 동기문자를 전송한다.
  4. 동기문자(또는 일정비트)는 송수신측 동기가 목적이다.
(정답률: 52%)
  • 전송속도가 일반적으로 1200bps를 넘지 않는 저속전송에 사용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동기식 전송방식은 고속 전송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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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시분할 다중화방식에서 고차군 구성에 사용되는 다중화 방법은?

  1. Bit 단위 배열법
  2. Word 단위 배열법
  3. Group 단위 배열법
  4. Frame 단위 배열법
(정답률: 36%)
  • 고차군 구성에서는 시간을 더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처리해야 하므로, 다중화 방법도 더 작은 단위로 구성해야 합니다. Group 단위 배열법은 여러 개의 작은 단위를 묶어서 큰 단위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더 작은 시간 단위로 분할된 작업들을 묶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차군 구성에 적합한 다중화 방법으로 선택됩니다. Bit 단위 배열법은 너무 작은 단위로 분할되어 처리가 어렵고, Word 단위 배열법은 큰 단위로 묶이기에 작은 시간 단위의 작업 처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Frame 단위 배열법은 시간을 일정한 크기로 분할하여 처리하는 방법으로, 고차군 구성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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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전진에러수정에서 에러검출방식은 어떤 것인가?

  1. BCD
  2. Gray
  3. Excess-3
  4. 상승코드
(정답률: 29%)
  • 전진에러수정에서는 입력된 데이터를 1씩 증가시키면서 각 자리수마다 발생하는 에러를 검출한다. 이때 상승코드는 입력된 데이터가 1씩 증가할 때 각 자리수의 비트가 한 개씩만 바뀌기 때문에 에러 검출이 용이하다. 따라서 상승코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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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정보의 전달체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단말 장치
  2. 교환 장치
  3. 정보 통신망
  4. 통신 제어망
(정답률: 60%)
  • 정보의 전달체계란 정보가 발신자에서 수신자로 전달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 중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바로 정보 통신망이다. 정보 통신망은 단말 장치와 교환 장치를 연결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통신 제어망과 함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따라서, 정보의 전달체계를 정보 통신망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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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회선교환방식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1. 고정된 대역폭 전송방식이다.
  2. 전용선로가 없다.
  3. 패킷을 이용한 전송방식이다.
  4. 호출된 지국이 교신중일 때 BUS신호가 없다.
(정답률: 50%)
  • 회선교환방식은 통신에 필요한 회선을 미리 확보하고, 이를 고정된 대역폭으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전송 중에는 다른 통신이 불가능하며, 전송 속도가 일정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고정된 대역폭 전송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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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멀티미디어 통신의 표준화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JBIG
  2. MPEG
  3. MHS
  4. MHEG
(정답률: 43%)
  • "MHS"는 멀티미디어 통신의 표준화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MHS는 "Message Handling System"의 약자로, 전자우편과 관련된 프로토콜이기 때문이다. 반면, "JBIG", "MPEG", "MHEG"는 모두 멀티미디어 통신의 표준화에 해당되는 기술이다. "JBIG"는 이미지 압축 기술, "MPEG"는 비디오 및 오디오 압축 기술, "MHEG"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어하기 위한 인터랙티브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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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데이터 통신에서 송수신 쌍방향으로 동시에 통신이 가능한 전송방식은?

  1. Simplex
  2. Half-Duplex
  3. Full-Duplex
  4. Multiplex
(정답률: 64%)
  • Full-Duplex는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전송방식이다. 이는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Simplex는 단방향 통신, Half-Duplex는 송신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지는 통신, Multiplex는 여러 개의 신호를 하나의 통신선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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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터미널을 기능상으로 구분하였을 경우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UMMY 터미널
  2. INTELLIGENT 터미널
  3. SMART 터미널
  4. REMOTE 터미널
(정답률: 24%)
  • REMOTE 터미널은 기능상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터미널이 원격지에 위치해 있음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DUMMY 터미널은 입력만 가능하고 출력이 없는 단순한 터미널, INTELLIGENT 터미널은 로컬에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터미널, SMART 터미널은 로컬에서 데이터 처리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연결도 가능한 터미널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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